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韓國中東學會, 2008, 139~158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자하위, 루사피, 자와히리를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adition and Modernity of Neoclassistism in Iraq - Focused on al-zahāwī, al-rusāfī, al-jawāhirī - 임병필 부산외대 목 차 Ⅰ. 서론 Ⅱ. 자밀시드끼알자하위 (1863-1936) Ⅲ. 마으루프알루사피 (1875-1945) Ⅳ. 무함마드마흐디알자와히리 (1900-1997) Ⅴ. 결론 주제어 : 신고전주의, 이라크, 자밀시드끼알자하위, 마으루프알루사피, 무함마드마흐디알자와히리, 이집트신고전주의
14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Ⅰ. 서론 1798년나폴레옹의이집트침공을시작으로무서운기세로몰려오는서구에대해찬란했던아랍전통의부활이서구에대한가장적합한저항의방식이라생각했던아랍의신고전주의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까지마흐무드사미알바루디 (Maḥmūd Sāmī al-bārūdī, 1839-1904), 아흐마드샤우끼 (Aḥmad Shawqī, 1882-1932), 하피드이브라힘 (Ḥāfiẓ Ibrāhīm, 1872-1932) 이라는이집트시인들에의해주도되었다. 이들이집트신고전주의시인들이활동했던 20세기초는고전주의에반대하는경향, 즉낭만주의가또한무르익어가고있었다. 낭만주의경향의정확한시작시점을언급하기는어렵지만대체로 1910년대에활동했던이집트의디완학파와 1920년대에본격적인활동을했던북미와남미의이주학파, 1930년대활발한활동을했던이집트의아폴로학파에의해아랍세계에서확고한자리를잡았다. 한편이집트의신고전주의는 1910년경부터낭만주의와공존하였으나점차낭만주의에밀려힘을잃다가 1932년아흐마드샤우끼 (Aḥmad Shawqī, 1882-1932) 와하피드이브라힘 (Ḥāfiẓ Ibrāhīm, 1872-1932) 이사망하면서완전히주도권을잃게되었다. 그러나이라크에서는신고전주의가 1940년대말까지도주도적인영향력을발휘했다. 1920년대와 30년대에활발한작품활동을했던자밀씨드끼알자하위 (Jamīl Ṣidqī al-zahāwī, 1863-1936), 마으루프알루사피 (Ma rūf al-rusāfī, 1875-1945) 에의해본격화된이라크의신고전주의는무함마드마흐디알자와히리 (Muḥammad Mahdī al-jawāhirī, 1900-1997) 에의해절정에달했다. 특히무함마드마흐디알자와히리는 마지막신고전주의자 라는명성을얻었다. 따라서본논문은자밀씨드끼알자하위, 마으루프알루사피, 무함마드마흐디알자와히리를중심으로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에관한논의를전개할것이다. 무엇보다전통과모더니티에대한각시인들의견해및새로운시형식실험들과같은각각의독특한시세계를살펴볼것이다. 한편, 시적견해와시세계를탐구하면서세시인들의공통점과차이점을고려하면서논의를전개할것이다. 특히 1947년최초의자유시를쓴시인들인바드르샤키르알사이얍 (Badr Shākir al-sayyāb, 1926-1964) 과나직알말라이카 (Nāzik al-malā ikah, 1923- ) 가이라크시인들이었다는사실에주목하고, 이라크신고전주의시인들의활동이자유시형성에어떤영향을끼치게되는가를살펴볼것이다.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임병필 141 Ⅱ. 자밀시드끼알자하위 1. 생애및작품 자밀시드끼알자하위 ( 이하자하위 ) 는쿠르드혈통의부모에게서태어났으며, 그의아버지는바그다드의이슬람법학자였다. 그래서자하위는어린시절전통적이고종교적인교육을받으며자랐다. 한편그는터키어와아랍어로번역된자료들을통해자유사상과현대과학사상에대한관심을충족시켰다. 또한그는현대의천문학, 생리학, 해부학등에관한아랍어잡지들과정기간행물들을통해많은과학지식들을습득했으며, 1910년에는유사과학논문인 중력에관해 (On Gravity) 를발표하기도했다. 자하위는영어나프랑스어를알지못했으나터키어와페르시아어를능숙하게구사했으며, 1928년에는우마르알카이얌 ( Umar al-khayyām, 1044-1123) 의 4행시인 루바이야트 를아랍어로번역하였다. 자하위는평생동안교육, 출판, 언론, 법등과관련된많은직업을경험했다. 1886년에는바그다드교육위원회위원이되었고, 바그다드신문사장으로일했으며, 1888년에는 사선 (al-zaurā ) 이라는이름의관보발행인, 1890년에는바그다드항소법원위원으로활동했다. 1896년에는오스만술탄의명령으로예멘개혁을위한정부사절단의설교자자격으로예멘에파견되었다. 일년뒤이스탄불로돌아왔으나술탄을공격하는시를지었기때문에체포되어감옥에갈것이라는소식을듣고는곧바로이라크로망명했다. 이라크에서자하위는와하비즘 (Wahhabism) 1) 의지도자와반목하게되면서이단론자 (heresy) 라는공격을받았으며, 술판의정책을공격했다는혐의로오스만정부에고발을당했다. 그래서자하위는이러한비난에대한반작용으로 1905년카이로에서와하비즘을반박하는 진실의새벽 (al-fajr al-ṣādiq) 이라는책자를출판했으며, 술탄의분노를피하기위해그책의서문을술탄에대한칭송으로시작하였다. 1908년터키혁명이있은이후자하위는이스탄불로갔으며그곳에서이슬람법철학강사로임명되었으나, 얼마후바그다드로가바그다드법과대학강사로일했다. 같은해이집트신문인 후원 (al-mu ayyad) 지에여성운동을지지, 옹호하는 여성을변호하여 라는글을발표했다. 이글은이슬람법인샤리아 (al-sharī a) 를공격했다고생각했던많은이들의적개심과분노를불러일으켰으 1) 18 세기중엽아라비아반도에서출현한이슬람복고주의운동이자사회 정치운동으로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건국이념의기초이자, 근대이슬람부흥운동의효시이다. http://www.encyber.com/search_w/ctdetail.php?masterno=771817&contentno =771817
14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며, 이로인해자하위는, 이후에복직되었지만, 바그다드법과대학강사직위를박탈당하게되었다. 한편그는영국의신탁통치기간동안 (1920-1932) 에는오스만법번역위원회위원장으로일했으며, 특히 1925년부터 1929년까지 4년동안은상원위원을역임했다. 이상에서보았듯이, 자하위는시인으로서사상가로서정치가로서그리고사회개혁가로서매우활동적인삶을살았다. 무엇보다시인으로서, 자하위는여러권의시집을낸다작의작가였다. 시적언어들 (al-kalam al-manḍūm, 1908, 베이루트 ), 자하위의 4행시 (Rubā iyāt al-jahāwī, 1924, 베이루트 ), 통합시집인 자하위시선 (Dīwān al-jahāwī, 1924, 이집트 ), 본질 (al-lubāb, 1928, 바그다드 ), 1931년에는베이루트의한잡지에장편의이야기시 (narrative verse) 2) 지옥의반란 (Thawrah fī al-jaḥīm) 을출판했다. 이시는이후 1934년에 물방울 (al- Awshāl, 바그다드 ) 에포함되었다. 그가사망한이후 물거품 (al-thummālah, 1939, 바그다드 ) 과 사악한선동 (1963) 이라는두권의시집이더출판되었다.(Ibrahīm Alī Abū al-khashabi 1987, 410-415; M. M. Badawi(a) 1975: 47-49) 2. 시와시인에대한견해 자하위는과거이라크시의부자연스런인위성, 정서의결여, 전통에대한무조건적인모방을강하게비판했다. 시와사회에대한그의혁신적인견해들은이라크를뒤흔들었으며, 이러한이유로이후 현대이라크시의아버지 라는칭호를얻게되었다. 특히자하위는과거에성행했던 말장난 으로부터이라크시를벗어나게하려노력했으며, 시의중요성과시인의중대한역할에관한글을자주썼다. 그는 1924년에발행된 자하위시선 에서많은지면을할애하여시와시인에대한견해를밝혔다. 여기서그는, 시는그동안의모든미화법 (badī ) 과거짓사상들, 과장된언어를탈피해야하며, 최고의시는마음과그안의슬픔을설명하는것이라고언급했다. 시에서거짓은결코달콤하지않으며, 속임수는결코허용되 2) 이야기시는이야기로서의줄거리와뼈대를가지고있는시를가리킨다. 전통아랍문학에는이야기시가확고한장르로서존재하지않았으며, 이므를까이스 (Imru u al-qays, 500-540), 우마르이븐아비라비아 ( Umar bn Abī Rabī ah, 643-719), 아부누와스 ( Abū Nuwās, 756-810) 와같은시인들에의해단지이야기형식으로쓰인몇몇의시가있을뿐이었다. 이후 19 세기에이야기시가실험되었으나제대로된실험은칼릴무뜨란 (Khalīl Muṭrān, 1870-1949) 에의해서였다. 그는역사, 사회로부터다양한소재를취해자신의상상력과정서를부여한이야기시를씀으로써아랍시문학의새로운장르를개척하였다. 우미경 1985: 62-69 참고.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임병필 143 어서는안된다고강조하면서, 가장달콤한시는가장많은거짓을가지고있다고보았다. 또한그는시그자체가규범이기때문에어떠한규범도필요없으며, 시인은 8세기경알칼릴이븐아흐마드 (al-khalīl bn Aḥmad,?-786) 에의해체계화되어근대에이르기까지불변의진리처럼여겨져왔던운율체계 ( Arūḍ) 에관계없이자신이원하는어떠한운율로도시를쓸수있어야한다고강조했다. 그래서그는연인의남겨진야영지와그흔적위에서의통곡, 사막생활의묘사와같은고전아랍시 ( 까시다 ) 의기계적인모방을탈피하고시인자신의사회적, 정치적, 지적경험들을시로썼다. 더불어봄과가을, 일출과일몰, 새들, 밤하늘과같은자연의다양한모습들을묘사하는많은자연묘사시를썼다. 그러나시와시인에대한혁신적인사상과변화의강렬한열망, 그리고이야기시, 무운시 (shi r mursal)(s. K. Jayyusi 1977: 187; John A. Haywood 1971: 10, 107-109) 와같은새로운형식들의실험에도불구하고자하위는시적토대를전통에두고있기때문에신고전주의시인또는 낭만주의이전의시인 으로불려졌다.(M. M. Badawi(a) 1975, 49-50) 그림 1 자하위의무운시일부. 시행의마지막에단일운이사용되지않고있음을알수있다. 무운시는운이없다는의미가아니라다양한운이사용된다는뜻이다. 한편, 자하위는 1905년이집트의신문 후원 지에 무운시 라는제목의무운시를발표함으로써, 아랍세계최초로무운시를쓴시인으로언급되기도하였다. 3) 그는, 율격은시의필수적인부분이지만운은사용될수도있고생략될수도 3) 아랍세계최초로무운시를쓴시인이누구인가에대해서는여러가지주장들이제기되고있다. 어떤이는압드알라흐만슈크리 ( Abd al-raḥman Shukhrī, 1886-1958) 와무함마드파리드아부하디드 (Muḥmmad Farīd Abū Ḥadīd) 둘중의하나를, 다른이는타우피크알바크리 (Tawfīq al-bakrī, 1870-1932), 자밀씨드
14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있는것, 즉시의필수적인요소는아니라고보았다. 특히단일운은시인의생각과감정표현의자유를억제하며, 까시다의고정된운이아랍시의서사시, 이야기시, 극시의가능성을빼앗았다고생각했다. 한편, 마으루프알루사피는무운시를공격하면서아랍시의단일운을옹호하였다. 왜냐하면운과율격이있는시는운과율격의음악을필요로하는노래와논리의본능과연결되기때문이라고보았다.(S. Moreh 1976: 56-57, 129, 133-134) 이후 1928년에출판된시집 본질 에서는 새로운시 를현대적인의식들을흡수한것이며, 따라서시는시인개인의의식이아니라시대의의식상태를표현하는것이어야한다고보았다. 현대를다른시대들과구별하는것은현대의복잡한지식, 과거의아랍시인들은몰랐지만현대는이용할수있는지식들의광범위한증가에있다는것이다. 이러한자신의주장을뒷받침하기위해자하위는천문학자료들로부터다윈 (Darwin, 1809-1882) 의진화론 4) (Shawqī Ḍayf 2003, 79-81) 과니체 (Nietzsche, 1844-1900) 의초인에이르기까지광범위한과학적사실들과지식들을시작품에나열했다. 따라서그의시는서두부터결부까지삼단논법에따라진행되면서매우논설적이고논쟁적이되었다. 결국그의시어는문학어보다는과학어에더가깝다는인상을줄정도였다. 이집트의시인이며비평가인압바스마흐무드알악까드 ( Abbās Maḥmūd al- Aqqād, 1889-1964) 는그의시를 운문화된철학이나과학 이라고평하기도하였다. 그의작품 별들을보며 와 하늘의경치 에는온갖과학적사실들로가득차있다.(M. M. Badawi(a) 1975, 50-51) 3. 시세계및대표작 현대시인의의무가현대적의식을표출하는것이라고생각했던자하위는이러한자신의믿음을당시의정치적, 사회적사건들에관한많은작품들을통해표출하였다. 우선정치시에서, 자하위는동시대의신고전주의시인들처럼오스만술탄에관한칭송시들을지었다. 그러나압둘하미드 (Abd al-ḥamīd, 1774-89 재위 ) 의잔인함과부당함이나날이더해지자 바그다드의폭군 이라는작품에서처럼술탄과 끼알자하위, 압드알라흐만슈크리세명중한사람을, 또다른이는자하위나슈크리가최초의무운시를지은시인이라고주장했다.(S. Moreh 1976: 130; Jayyusi 1977: 159) 4) 자하위는 1936 년발표된 원숭이의자손 (Salīl al-qird) 에서인류의원조는원숭이라고보았다.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임병필 145 이라크의독재자를공격하였다. 또한시인은 팟잔에게 (Ilā Fazzan) 에서술탄과그의스파이들에의해고통을당하고상처를입은힘없는백성들을다루었으며, 군인의과부 에서는오스만군대에의해그리스나러시아와의전쟁에끌려나가목숨을잃은군인아내들의참상을그렸다. 그는여러편의시를통해 1908년청년터키당의혁명을환영하였으며, 이후에는터키인들의아랍인들에대한부당한대우에대한실망감을표현하기도하였다. 또한오스만터키의시리아총독이었던자말파샤 (Jamāl Pasha, 1915-1917) 에의해참수형에처해진많은시리아인들의죽음을슬퍼하는장편시를짓기도했다. 한편, 영국의점령에대한자하위의태도는매우불분명하였다. 1920년이라크혁명이후에도영국을칭송하는시를쓰기도했으며, 이러한사실때문에그는애국주의나민족주의가부족한사람으로인식되기도했다.(M. M. Badawi(a) 1975, 51-53) 다음으로, 자하위는사회시에이야기시형식을많이사용하였다. 이와같은방식은 18세기말부터본격화된문예부흥 (al-nahḍah) 시기의새로운문학현상이었으며, 자하위가이야기시형식을자주사용함으로써이것이그의독특한특징처럼인식될정도였다. 라일라와라비아의살인 에서는안전과평화와질서의부재를, 살마, 이혼녀 에서는돈때문에결혼하고돈을모두탕진한뒤이혼을당하는여자의짓밟힌권리를, 아스마 (Asmā ) 에서는젊은여자가나이든남자와강제로결혼하게되고그녀들중일부가자살을하게되는상황을이야기시형식을통해묘사하였다.(M. M. Badawi(a) 1975, 52) 한편, 자하위는여성문제에큰관심을가지고있었으며그의가장인상적인사회시들은여성의권리들을다루고있는작품들이다. 그는이작품들에서여성운동과여성교육을지지하고옹호하였으며, 여성들이사회에서남성들과동일한역할을할것을요청하였고, 베일을벗어던질것을촉구하였다. 또한그는여성할례를강하게비판하기도하였다.(M. M. Badawi(a) 1975, 53; Ibrahīm Alī Abū al-khashabi 1987, 423-425) 무엇보다많은작품들중자하위의대표시는바로서사시인 지옥에서의반란 이다. 1929년에지어진이시는 434행에달하는장시로서, 1931년베이루트의 정기간행물인 긴시간들 (al-duhūr) 에실렸다. 이작품은자신과비평가들, 동양학자들에의해자하위최고의작품으로평가되고있으며, 동양학자인위드머 (Widmer) 에의해독일어로번역되기도하였다. 이시는압바스시대 (750-1258) 의대시인아부알알라알마아르리 (Abū al- Alā al-ma arrī, 973-1057, 이하마아르리 ) 의 용서의서 (Risālah al-ghafrān) 의영향들을보여주고있으며, 5) 단테, 밀 5) 마아르리의영향은작품전체를통해명백히드러난다. 특히천국으로들어갈수있도록허락을구할때, 살아있는새들을즉석에서요리해서먹는장면, 지옥에서
14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턴, 빅토르위고의직접적인영향을받은것으로여겨지고있다. 시인은자신이죽어매장되는꿈을꾼다. 그가무덤에있는데두명의천사들이그를심판하기위해온다. 천사들은그에게무슬림신앙의복잡한사실들과미신과의유착에관한많은질문들을던졌다. 시인이인권을위한끊임없는노력, 여성운동과진리의옹호와같은보다가치있는사실들에관해질문해줄것을요구할때도천사들은미신에관한그의지식을시험하겠다고고집을부렸다. 시인이이유를묻자천사들은그를고문하고는지옥에보내기전에잠깐천국을보여주었다. 그는천국과지옥을코란에서파생된용어들로, 아이러니와풍자를통해묘사한다. 그는지옥에서한때사랑했던라일라를발견한다. 또한단테, 세익스피어, 이므룰까이스, 우마르알카이얌, 아부누와스, 무타납비, 마아르리와같은위대한아랍시인들과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알킨디, 이븐시나, 이븐류수드와같은철학자들, 코페르니쿠스, 뉴턴, 볼테르, 루소, 다윈, 스펜스와같은사상가들과과학자들을발견한다. 지옥에살면서자신들의운명에만족하지못하는인류가운데서지적이고재능있는이들이천사들에맞서반란을일으켰다. 악마들의도움과맹인인마아르리의지휘아래지옥의거주자들은승리를거둔다. 그들이천사들의주최로승리를축하할때시인은꿈에서깨어난다. (M. M. Badawi(a) 1975: 54 재인용 ) 이시는전체적으로아이러니에의해매우인상적인것이된다. 무엇보다아이러니가최고조에달하는것은너무도허무하게끝나는결말에있다. 시인은아침에일어나중천에떠있는태양을보게된다. 그리고모든것이악몽이었다는것을알게된다. 시인이잠을자러가기전에너무많은음식을먹었기때문에악몽을꾸게되었던것이다.(M. M. Badawi(a) 1975: 54-55) 시인이위대한문학가들을만나서창조주들의정의에관해묻는방식과같은것들에서그러하다.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임병필 147 Ⅲ. 마으루프알루사피 1. 생애및작품 마으루프알루사피 ( 이하루사피 ) 는바그다드의평범한집안에서태어났다. 그의아버지는경찰관이었으며집을자주비웠기때문에거의전적으로어머니의보살핌을받으며자랐다. 이는이후루사피가여성문제에많은관심을갖는계기가되었다. 그는소년시절에는바그다드에있는코란학교에다녔으며, 군사학교에입학했으나 3년후에중단하였다. 이후곧바로바그다드에있는종교학교에들어가아랍어와전통이슬람학을공부했다. 졸업후에는 1908년터키청년혁명때까지바그다드의공립학교에서아랍어를가르쳤다. 1908년에는이스탄불로가서그곳에서발행되는아랍어일간지인 이성의길 (Sabīl Rashād) 의편집인으로일했다. 또한그곳에서아랍어교사로일했으며, 1912년에는오스만의회의이라크남부대표로임명되었다. 그곳에서터키여성과결혼을했으며, 제 1차세계대전 (1914-1918) 동안에도계속아랍어교사로일했다. 전쟁이끝난후에루사피는이스탄불을떠나시리아다마스쿠스로갔으며그곳에서몇달을머문후, 예루살렘으로가서그곳의교육대학에서아랍문학을가르쳤다. 그후 1921년이라크정부의초청으로바그다드로돌아왔으며그때부터교육, 정치, 언론분야에서일했다. 그는활발한정치활동을했으며, 특히 1924년부터 1929년까지는교육부에서감독관으로, 다음엔아랍문학강사로일했다. 1930에는국회의원이되었다. 그러나말년에는직업없이초라한아파트에서살아야만했으며, 그러다바그다드를떠났고쓸쓸한삶을살다가 1945년가난한생을마감했다. 루사피는 1910년베이루트에서첫번째시집 루사피시선 (Diwān al-ruṣafī) 을출판했다. 이후이작품은 1931년에많은작품들이추가되고다양한장으로분류되어재발행되었다. 두번째시집 교육의부적들 (Tamāim al-tarbiyah wal-ta līm) 은 1924년베이루트에서출판되었다. 그외에도그의많은시들이불에타사라지는등여러가지이유로발표되지못하였다. 또한시외에도동요모음집인 민족의송가들 (al- Anāshīd al-waṭaniyyah), 아랍문학강의모음인 아랍문학공부 (Drūs fī Ādāb al-lughah al- Arabiyah), 문학비평인 비평의편지들 (Rasāil al-ta līqāt) 등을출판했으며, 1940년에쓴산문집 이라크에대한편지 (al-risālah al-irāqiyya) 는아직도출판되지않고있다.(M. M. Badawi(a) 1975: 55-57; John A. Haywood 1971: 110-111; Ibrahīm Alī Abū al-khashabi 1987, 484-488; Īliyā al-ḥāwī 1978, 5-8)
14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2. 시세계 루사피는, 시는외로움을위로해주는존재라고보았다. 또한자신이우울하기때문에우울한시를쓰는경향이있다는고백을통해시에대한직접적이고감정적인견해를표현했다. 루사피는현대시에대한보수적인견해를제시했다. 즉율격과운은시에서필수적인부분이며, 그러므로전통적인형식을준수할필요가있다고강조했다. 그는실제작품을통해서도율격과운을버리지않았으며, 단일운형식을벗어나는실험을할때도안달루스무왓샤하트 (Muwashshaḥat) 의유절시구조에의존했다.(M. M. Badawi(a) 1975: 57) 한편루사피는산문시 (shi r manthūr) 가율격의음악성이결여되어있다고생각했지만새로운형식을옹호하였다. 특히무라드미카일 (Murād Mīkhā īl, 1909-?) 의산문시를칭찬하였으며, 산문시를지어그에게헌사하기도하였다.(S. Moreh 1976: 2898-299) 이와같이루사피는시에대한보수적인경향에도불구하고 현대시인 으로불리기를원했다. 그래서그는기차, 전화등과같은현대적발명품들에관한작품 6) 과, 축구경기 (John A. Haywood 1971: 113-114) 와같은현대적인생활장면들을묘사하는작품들을쓰기도했다.(M. M. Badawi(a) 1975: 58) 한편원래전통적인묘사시 (waṣf) 는주로자연의묘사에집중되었으나, 신고전주의시인들은이장르를현대적발명품의묘사로까지확대하였다. 그들은새로운발명품의묘사야말로전통시와구별되는중요한요소라고생각했던것이다. 특히루사피는현대적발명품들을고대아랍의원래수단들과비교하기도하였다.(M. M. Badawi(b) 1992: 56) 루사피는 나이팅게일과장미 나 황혼 과같은작품들에서자연의아름다움을묘사하였으나, 초원의꽃들을아름다운여인이걸치고있는보석과진주에비유하는등전형적인신고전적경향을보여주었다. 또한루사피는이집트의하피드이브라힘 (Ḥa:fiẓ Ibra:hi:m, 1872-1932) 과더불어아랍세계최초로작품을통해비참한사람들의어려움을묘사하고사회가그들을구제해줄것을요청하였다. 루사피는 고아들의엄마 ( Um al-yatīm), 어린과부, 이혼당한여자 (al-muṭalllaqa), 축제날의고아 등과같은작품들에서이야기시형식을사용해서사회적주제를다루었다. 이러한시들은대부분우울한어조를띠며, 슬픔이격해지기도하고, 분노와좌절로표출되기도하였다. 특 6) 기차에서 (fī al-qiṭār) (Īliyā al-ḥāwī 1978: 97-101), 전화 (al-tiligrāf) (Īliyā al-ḥāwī 1978: 143-145) 참고.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임병필 149 히 젖먹이는과부 (al- Armalah al-murḍi ah) 는루사피의박애정신과인권사상이가장잘나타난작품으로평가되고있다.(M. M. Badawi(b) 1992: 59-60; Shawqī Ḍayf 2003: 64-65) 나는그녀를만났다그녀를만나지않기를바랐건만그녀는무거운발걸음으로걷고있었다옷은낡고발은맨발이었다두눈에서눈물이흐르고있었다그녀는가난때문에울었고눈물관이빨개졌다얼굴이배고픔때문에종기처럼노래졌다그녀를보호하고기쁨을주었던그가죽었다그뒤에남겨진시간이그녀를가난하게만들었다죽음이그녀를슬프게했고가난이그녀를괴롭혔다근심이그녀를여위게했고슬픔이그녀를무기력하게만들었다슬픔의모습은그녀의모습을증명하고불행은거울그녀의거울과연결되어있다새로운이들의공격이그녀의검은외투를낡게만들었다외투의하단이찢어졌다외투의상단이찢어졌다...( 중략 ) 그녀는자신을아프게만든병을불평하며울고있다나는그녀가불평하는핵심을이해하지못한다그녀는가난했다아버지의죽음은그녀를고아로만들었다. (Shawqī Ḍayf 2003: 64-65; Ibrahīm Alī Abū al-khashabi 1987:342-344) 그외에도루사피는화재에의한자연재해나가난과빈곤, 아랍세계의후진성, 무지와미신과같은사회문제들을다루었다. 또한여성해방, 교육, 베일벗기와같은여성권리의문제를다루었으며, 이집트나이라크의다른신고전주의시인들과마찬가지로학교의설립, 아랍방직공장의건설, 신문개업등과같은많은사회적행사들에관한작품을썼다.(M. M. Badawi(a) 1975: 60) 이상에서보듯이루사피는다양한주제의작품들을썼다. 그러나루사피의훌륭한시들은주로정치적, 사회적주제들을다루는작품들이다. 특히루사피는 자유의시인 (the poet of freedom) 이라는명칭을얻었다. 왜냐하면, 그는압둘하미드와그의추종자들의독재를신랄히비판했으며, 사람들에게일어나정치적권리들
15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을요구할것을권고하는감동적인작품들을많이썼기때문이다. 그의인기비결은 자유의시인 이기때문이기도했으며, 한편으론아이들을위한애국적인노래들을많이썼기때문이기도하였다. 한편루사피는오스만터키로부터완전히독립적인태도를견지했다. 그는 1908 년터키혁명을환영했으나, 그들이결국백성들을조롱하고자유를부정하게되자 헌법에대한불평 에서실망감과분노를강력한언어로표출했다. 그는또한오스만제국의붕괴와동시에세상에서가장교활한민족이라여겨졌던영국의위험성을잘인식하고있었다. 루사피는영국의신탁통치를소리높여비난했으며, 영국에의해제공된이라크의속임수독립을신랄히공격했다. 교활한내각 에서루사피는장관들이제국주의자들에게빌붙어수치스럽게자리를차지하고있으며, 그들이겉으로보기에는당당하지만실제로는꼭두각시처럼통치당하고있다고비판했다.(M. M. Badawi(a) 1975: 58-59) 또한 제국주의정책하의자유 (al-ḥurriyya fī Siyāsat al-musta mirīn) 에서서구의제국주의자들이제 1 차세계대전이후에아랍세계를갈갈이찢어놓으려한다고그들을공격했다.(M. M. Badawi(c) 1993: 31) Ⅳ. 무함마드마흐디알자와히리 1. 생애및작품 무함마드마흐디알자와히리 ( 이하자와히리 ) 는이라크의나자프지방에서종교와전통교육으로유명한가문에서태어났다. 그는시아 (Shi a) 교단의전통학교에다녔고집에서는아랍어, 문헌학, 수사학, 전통이슬람과학과같은기초지식을배웠다. 그결과그는나자프지방의시적전통을온전히습득했으며, 이는이후그의전통적인시작활동에지대한영향을끼치게되었다. 그의첫번째직업은 1924년바그다드의한학교교사였다. 그러나정부를공격하는시를발표하면서사직되었으며, 얼마후복직되었으나 1927년다시사직했다. 이후왕궁에고용되어 3년동안일했다. 그후자와히리는교육부에서일했으나정부정책을노골적으로비판하는시를발표하면서 1936년사임했다. 이후에는 12개이상의신문을발행하는왕성한언론활동을시작했다. 그러나대부분은정치적인이유로인해중단될수밖에없었다. 1937년에는비판적인글을발표하면서구속되었으며, 계속되는경찰의괴롭힘때문에 1956년부터 1958년까지약 2년동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임병필 151 안시리아에서망명생활을했다. 자와히리는 1941년부터 1944년까지영국의후원아래총리를지냈던누리알사이이드 (Nūrī al-sa īd, 1888-1958) 를끈질기게공격했으며, 자연스럽게 1958년이라크혁명과독재의종말을열렬히환영했다. 이후그는압둘카림까심 (Abd al-karīm Qāsim, 1914-1963) 정권을맹렬히비판하였으며, 그결과그가발행한마지막신문이된 대중의의견 (al-ra y al- Ām) 은폐간되고그는이라크를떠났다. 1961년체코의프라하로갔으며, 1968년내무부의초청으로귀국했다. 그후의활동은잘알려져있지않으며 1997년 7월 26일시리아다마스쿠스에서사망했다. 시인으로서자와히리는많은시집을출판했다. 첫번째시집은 1922년바그다드에서, 두번째시집 느낌과감정사이 (Bain al-shu ūr wal- Āṭifah) 는 1928년에, 세번째시집인 자와히리시선 (Diwān al-jawāhirī) 은 1935년나자프에서발행되었다. 그후 1949, 1950, 1953년에각각세권의시집이, 1957년다마스쿠스에서또한권의시집이출판되었다. 그리고 1959년나자프에서, 1960년과 1961년에바그다드에서시집이출판되었으며, 1965년에는프라하에서 망명우편 (Barīd al-ghurbah) 이, 1969년에는 귀환우편 이, 1970년에또다른시집이, 그리고마지막으로 1971년에바그다드에서 불면증에게 가발표되었다.(M. M. Badawi(a) 1975: 62-63; Ibrahīm Alī Abū al-khashabi 1987: 507-511) 2. 시와시인에대한견해 자와히리는어린시절가문의전통적인분위기에의해아랍전통학문을많이익혔으며, 이러한사실은그의시세계에지속적인영향을끼쳤다. 그결과그는고풍스런어법을고수하였고, 비평가들에의해어려운시어를사용한다는비판을받았다. 그는아랍의작가들이해야만할유일한훈련은아랍고전을익히는것이라고생각했다. 이는자신의언어를기초로하지않는시인이나작가는결코뛰어날수없다는믿음에서비롯된것이었다. 그는아랍의시고전들을폭넓게읽고많은고전시들을암송했으며무타납비, 부흐투리, 마아르리와같은고전시인들을본받고자노력했다. 즉그는전통주의를신봉했다. 그는아흐마드샤우끼 (Aḥmad Shawqī, 1882-1932) 를최고의현대시인으로여겼으며, 샤우끼와루사피의영향을받기도했다. 한편자와히리는 21살때쓴 시인 이라는글에서, 시인은사물의숨겨진신비를보는눈을가진존재라는낭만적인견해를밝혔다. 그러나그는단일율격과단일운을고수했으며, 1971년에쓴마지막작품 불면증에게 에서도, 운을자유롭게사용한반면전통적인율격을그대로사용하였다. 또한신고전언어, 세련된
15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스타일과고풍스런어법을사용한것과달리, 연설과웅변조의스타일과어조를띠고있다. 특히그는 배고픈이들을위한자장가 (Tanwīmat al-jiyā ), 내동생자으파르 (Akhī Ja far), 덮어라어둠아 (Aṭbiq Dujā) 등의작품들에서처럼핵심어나핵심구를반복함으로써주술적효과를창조하기를즐겨했다.(M. M. Badawi(a) 1975: 64) 다음작품은 101행의장편시이며, 1951년 3월에바그다드의한일간지에게재되었던 배고픈이들을위한자장가 이다. 처음부터끝까지 잠을자 라는핵심어가계속해반복되고있다. 잠을자, 배고픈동포여, 잠을자음식신들이당신들을보호해주시기를잠을자, 만일배불리먹지못했다면일어나, 꿈나라에있게될거야. 달콤한말들이뒤섞여있는약속들의거품같은베개위에서잠을자잠을자, 그러면꿈의신부들이어둠속에서너를방문할거야그리고너는보름달처럼밝게빛나는빵위에서따스한햇볕을쬐게될꺼야또한대리석판으로장식된너의넓은가축우리를보게될거야잠을자, 더건강해질거야! 커다란시련속에서잠자는이에게축복이있기를. 창끝위에서잠을자칼날위에서잠을자부활의날까지잠을자그날은잠에서일어나는것이허락된날넘쳐흐르는밑바닥들이파도를일으키는늪지위에서잠을자... (Daniel Weissbort edited. 2003: 94-99 재인용 )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임병필 153 3. 시세계 자와히리는신고전주의시인들의공통적인주제들이었던칭송시, 애도시, 묘사시를많이썼다. 그는파이살 1세와파이살 2세 (1939-1958 재위 ), 압둘일라 ( Abdul Ilāh) 왕자에대한애도시를썼으며, 사랑시나술마시고춤추고노래하는밤에대한묘사시를쓰기도하였다. 그러나자와히리의가장성공적인작품은정치시분야에서나타났다.(M. M. Badawi(a) 1975: 64-65) 자와히리는이라크정치시의발전에커다란공헌을했다. 그는아랍세계의모든신고전주의시인들중에서가장적극적이고가장분노하는참여시인이었다. 이런점에서자와히리는루사피의계승자로자처했으며, 루사피또한자와히리와의밀접한관계를인정했다.(M. M. Badawi(a) 1975: 62) 무엇보다이라크시가종교적인영역을벗어나민족적이고사회적인목적들을다루는경향이최고조에달한것이바로자와히리에의해서였다.(M. M. Badawi(b) 1992: 48) 자와히리는아랍세계의다른신고전주의시인들처럼 폭도( 暴徒 ) 나 축제날의여자피난민 의정치시에서이야기시형식을사용했다. 그러나그는직접적인언급을더선호했으며이는독자들에게압도적인효과를불러일으켰다. 그는이라크에서일어나는모든형태의정치적, 사회적부당함을신랄하게비판했다. 소중한피, 또는이집트젊은이들에게고함, 알제리 에서이집트, 알제리, 이라크에서의영국과프랑스제국주의를공격했으며, 포트사이드 에서는 1956 년영국-프랑스-이스라엘의이집트공격을비난했다. 특히 1948년반영민중봉기동안에는혁명적인예언자의역할을떠맡았으며, 그의시는바그다드대중들의찬송가가될정도였다.(M. M. Badawi(b) 1992: 61) 한편 1931년초에쓴 피는 10 이후에말한다 에서는사회적불평등을공개적으로비판하고, 사회를억압하는봉건제도에맞서봉기할것을대중들에게촉구하였다. 또한 1939년에발표한 봉건제도 에서는부자와가난한이들을갈라놓는끔찍한여러가지틈을묘사하고, 빼앗긴대중들의분노와혁명이임박했음을부자들에게경고하였다. 1960년에는 노동자의날 에서노동자들의노력과수고를격려하는연설을하기도하였다. 또한자와히리는관직의친인척등용, 부패, 부정, 자아존중의결핍과같은사회문제들을강력히비판하였다. 단검들 에서지나친영웅칭송자들과과거의정치적, 사회적인물들을발굴하여부당한위상을부여하는역사왜곡자들을신랄히비판하면서, 아랍인들과이라크인들은개혁을시작하기에앞서현재상황을정확히파악해야한다고주장했다.(M. M. Badawi(a) 1975: 65-66) 이러한자와히리의사회시와정치시는매우감정적이며, 그의지나칠정도의분
15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노는독자들에게물리적인충격을줄정도였다. 그결과사회적부당함과정치적부패, 인간의타락에대한시인의분노는전염되었으며, 가끔씩은강력한분노로표출되기도하였다. 그는 내동생자으파르 라는애도시에서그의동생이 1948 년이라크혁명당시시위를하다가비참하게살해되자, 시인자신의슬픔과분노를강력하게발산하였다. 내가말하는것은내동생을상상하는것이아니다복수를해야만하는그는언제나깨어있다, 그는결코꿈꾸지않는다. 그러나나의끈질긴인내에의해영감을받았다가끔영감은미래에숨겨진것을드러낼수가있다나는별없는하늘을본다, 붉은피로빛난다밧줄하나가사다리처럼올라온다, 땅으로부터올라온다그것을자를수있는이는누구나더거대한영광이있는거대한시체들로부터올라오는인물에의해손이잘려졌다나는장막을걷고뻗어나오는손을본다지평선위에쓴다한세대가가고한세대가온다그들보다앞서불꽃이타오른다. (Jayyusi 1977: 199) 그림 2 덮어라어둠아 일부. 또한그의유명한작품 덮어라어둠아 에서는 덮어라 라는단어를계속해반복함으로써마술적인저주와비슷한효과를창조하였다.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임병필 155 덮어라어둠아, 덮어라안개야덮어라메마른구름아불타는양심의연기야덮어라, 내려라고통아파괴야그들의파괴를방어하는이를덮어라, 덮어라비애야심판아그들의무덤을짓는이들을덮어라덮어라처벌아까마귀야붕엉이가너의메아리들에화답하는소리를덮어라덮어라파멸아파리들도그들의게으름을불평하는게으른이들을덮어라그들이목을너무움츠려하늘빛을알지못했다 (Jayyusi 1977: 198) Ⅴ. 결론 이라크신고전주의는마흐무드사미알바루디, 아흐마드샤우끼, 하피드이브라힘이라는위대한시인들을배출한이집트신고전주의의그늘에가려져있었다. 그러나자밀시드끼알자하위, 마으루프알루사피, 무함마드마흐디알자와히리를주축으로한이라크의신고전주의는 1932년아흐마드샤우끼와하피드이브라힘이사망하면서이집트의신고전주의가힘을잃은반면, 자유시가본격화되기전인 1940년대말까지신고전주의의힘과영향력을유지하였다. 이라크신고전주의의선두주자이며 현대이라크시의아버지 로불렸던자하위는현대적발명품들과현대지식들에대단한관심과열정을 운문화된과학 이라고불리정도로이를시작품에서다루었다. 한편루사피는여성이나고아등의힘없는이들의권리보장을역설했으며, 당대의사회적, 정치적사건들을다룸으로써 자유의시인 이라는별명을얻었다. 그리고 마지막신고전주의자 라불렸던자와히리는많은작품들을통해독재자와제국주의자들을비판했으며, 봉건제도나부정, 부패와같은사회적문제들을다루었던매우뛰어난정치시인이었다. 이라크시가종교적인영역을벗어나민족적이고사회적인목적들을다루는경향이최고조에달한것이바로자와히리에의해서였다. 한편이라크신고전주의시인들은칭송시, 애도시, 사랑시등과같은전통적주제들을다루었으나, 시와시인의적극적인현실참여의식에따라사회적, 정치적사건들에관한견해들을작품을통해적극적으로표현하였다. 이는까시다의무조건적인모방에서탈피하는주제적혁신이었다. 이들이라크신고전주의시인들은이라크, 더나아가아랍민중의충실한정치적, 사회적대변인이었으며, 그들의시는현실참여시였다. 그러나자하위, 루사피, 자와히리는무운시나이야기시등새
15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로운시형식실험에도불구하고대부분의시들을 2반행, 단일운과단일율격의고전까시다형식을사용함으로써신고전주의의한계를극복하지못했다. 무엇보다이라크신고전주의시인들이유절시 ( 루사피 ), 이야기시 ( 자하위, 루사피, 자와히리 ), 무운시 ( 자하위 ), 산문시 ( 루사피 ), 서사시 ( 자하위 ) 와같은시형식실험들을하였다는점에주목할필요가있다. 왜냐하면이러한시형식실험들과서구시의영향을바탕으로새로운아랍시, 즉신시가아랍세계에서본격화되었기때문이다. 또한아랍시의신시, 즉자유시운동의선구자들이대부분이라크시인들이었다는점과 1947년최초의자유시가바로이라크시인들에의해작시되었다는사실은간과할수없는대목이다. 즉, 이들이라크신고전주의시인들의새로운시형식실험들이바로아랍자유시의형성과발전을위한토대형성에일익을담당하였던것이다.
이라크신고전주의의전통과모더니티연구 : 임병필 157 참고문헌 우미경, 칼릴무뜨란의시에관한고찰, 석사학위논문 : 한국외국어대학교아랍어과, 1985. Abd al-ḥamīd al-rashūdī, al-ruṣāfī: Ḥayātuhu, Āthāruhu, Shi ruhu, Baghdad : Dār al-shu ūn al-thaqāfiyah al- Āmmah, 1988. Daniel Weissbort edited., Iraqi Poetry Today, University of London, 2003. Ḥanā al-fākhūrī, al-jāmi u fī Tārīkh al- Adab al- Arabī, Beirut: Dār al-jīl, 1986. Ibrahīm Alī Abū al-khashabi, Tārīkh al- Adab al- Arabī fī al- Aṣr al-ḥāḍir, al-haiah al-miṣriyyah al- Āmmah lil-kitāb, 1987. Īliyā al-ḥāwī, Ma rūf al-ruṣāfī, Beirut: Dār al-kitāb al-lubnānī, 1978. John A. Haywood, Modern Arabic Literature 1800-1970, London: Lund Humphries. 1971. M. M. Badawi(a). A Critical introduction to Modern Arabic poet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5. M. M. Badawi(b), Modern Arabic Literatur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M. M. Badawi(c), A Short History of Modern Arabic Literature, Oxford Clarendon Press, 1993. Moreh, Shamuel, Modern Arabic Poetry 1800-1970, Leiden: E.J. Brill, 1976. S. K. Jayyusi(a), Trends and movements in modern Arabic poetry, vol. one, Leiden: E.J. Brill, 1977. S. K. Jayyusi(b), Modern Arabic Poetry: An Anthology,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7. Shawqī Ḍayf, Dirāsāt fī al-shi r al- Arabī al-mu āṣir, al-qāhirah: Dār al-ma ārif, 2003. http://findarticles.com/p/articles/mi_m2501/is_n4_v19/ai_20576619 http://www.encyber.com/search_w/ctdetail.php?masterno=771817&contentno=771817
15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 (2008. 06) A study on the Tradition and Modernity of Neoclassistism in Iraq - Focused on al-zah w, al-rus f, al-jaw hir - Lim, Byung-Pil PUFS Iraq produced its own variety of Neoclassicism and reigned supreme until the late 1940s. In the second half of the nineteenth century, Iraq was shedding its immobility and joining the Nah ah(the Renaissance). In the Sh a centers, especially, a great many new poets were making their debuts. Most of the newcomers were Sh a poets, but their poetry moved progressively away from the realm of religion to embrace national and social causes. And this trend culminated in the poetry of Mu ammad Mahd al-jaw hir, through Jam l idq al-zah w and Ma r f al-rus f. Jam l idq al-zah w was fired by the ambitions and concerns of the modern world. So his poetry was full of scientific and social ideas. Many of these poems are equal to versified didactic or polemical tracts. And Ma r f al-rus f was a poet with a truly innovative inclination. He experimented with a variety of poetic techniques and near-modern language. He interested in national independence, social justice, the liberation of Muslim women, democracy and progress. Finally Mu ammad Mahd al-jaw hir was the political poet par excellence. What was unique about his mature political poetry was that while the form was obviously classical and the diction was at times archaic, the degree and kind of political consciousness and the fervor of the revolutionary impulse were thoroughly modern. Also that was why he was fully accepted by the neoclassicists as one of them. [Key Words: Neoclassicism, Iraq, Jamīl Ṣidqī al-zahāwī, Ma rūf al-rusāfī, Muḥammad Mahdī al-jawāhirī, Egypt Neoclassic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