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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학석사학위논문 Luigi Boccherini 의첼로작품에대한 분석및연주법연구 : Sonata 를중심으로. 2013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학부첼로전공 이태인
Luigi Boccherini 의첼로작품에대한 분석및연주법연구 : Sonata 를중심으로. 지도교수백청심 이논문을음악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13 년 6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학부첼로전공 이태인 이태인의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2013 년 6 월 위원장최은식 ( 인 ) 부위원이경선 ( 인 ) 위원백주영 ( 인 )
국문초록 Luigi Boccherini 의첼로작품에대한분석및연주법연구 : Sonata 를중심으로. 전고전주의시대의음악가들은작곡가의역할뿐만아니라이론가또는연주자등다양한분야에서도활동하였다. 악기가종교적반주나성악음악반주의역할로사용되는일이많았던바로크시대와는달리이시대에는악기들을독자적으로사용하고독주악기의장점을부각시켜작품을작곡하기시작하였는데그에따라소나타형식이나콘체르토양식이자리잡게되었다. 따라서연주자가전고전주의시대의작품을연주할시에는단순히작곡가에대한정보를찾아내는것에만그치는것이아니라이시대의기교, 예술성, 곡의구성이나형식더나아가작곡가의의도까지알아야만제대로된연주를할수있을것이라본다. 필자는졸업연주회를준비하며프로그램에포함되었던보케리니의첼로소나타를분석하던중, - 3 -
그에대한자료가부족한것을알게되었고그것을계기로그의소나타작품들을발췌하여작곡의도에맞는연주방향을제시및연주법을연구하였다. 전고전주의시대를대표하는작곡가인 Luigi Boccherini (1743-1805) 는 18세기이탈리아작곡가로서그시대의음형을다양한작곡방식으로사용하였으며호모포니적선율과다채로운화성의조화를사용하여새로운시도를하였다. 보케리니의소나타는다양한리듬군을사용하며대부분 Basso의반주를사용하여음향의조화를추구하는곡들이많다. 그의작품들은전반적으로장식음과스케일의사용이많아우아함과아름다움을강조하는것을볼수있으며리듬과조성의변화, 장식음과꾸밈음, 다양한악상의변화등을통하여첼로라는악기의화려함을음악의전개에담고있다. 본논문에서는첼로를위한소나타작품에나타난보케리니의작곡의도를심도있게연구하기위해보케리니의음악적배경과함께작품을분석해보고연주법을고찰해보고자하며이러한연구가오늘날의연주자들이보케리니의곡을보다완성도있게연주하는데도움이되고자한다. 주요어 : 보케리니, 첼로소나타 학번 : 2011-23737 - 4 -
목 차 Ⅰ. 서론.10 Ⅱ. 보케리니첼로작품의시대적배경.13 1. 18 세기이탈리아첼로작품의경향.13 2. 보케리니음악적생애및활동.21 Ⅲ. 보케리니의첼로작품구성.27 1. Concerto.27 2. Sonata.32 3. 최근발견된소나타작품들.38 Ⅳ. 보케리니첼로작품에서보여지는음형적요소및특징.50 1. 고전 갈랑양식의전형적인음형들.50 2. 보케리니음형활용의예.52-5 -
Ⅴ. 보케리니첼로작품의연주법연구.60 Ⅵ. 결론.65 Ⅶ. 참고문헌.67 Abstract.69-6 -
표목차 1. 당시작곡가들의 Concerto 작품수.28 2.B concerto 구조.29 3. 보케리니의 CeloConcerto 작품.31 4.C majorsonata 구조.33 5.A mjaorsonata 구조.36-7 -
악보목차 1. Locatelli Cello Sonata.18 2. Mozart Sonata No.16.18 3. Valentini Cello Sonata.19 4. C major Sonata 형식구조.34 5. C major Sonata 형식구조.34 6. C major Sonata 형식구조.35 7. A major Sonata 형식구조.36 8. A major Sonata 형식구조.37 9. A major Sonata L Imperatrice 1악장 1마디.40 10. L Imperatrice 2악장전체.41 11. L Imperatrice 3악장 1마디.42 12. L Imperatrice 3악장 89마디.43 13. L Imperatrice 전체음역.43 14. A minor Sonata 1악장 26-29마디.45 15. A minor sonata 2악장 30-35마디.46 16. A minor sonata 1악장 4-6마디.47 17. A minor sonata 2악장 38마디.47 18. A minor sonata 1악장 1마디.48 19. A minor sonata 3악장 45-48마디.48 20. Valentini E major sonata 2악장 16-17마디.51 21. Valentini E major sonata 3악장 35-38마디.51 22. L Imperatrice 3악장 21-26마디.52-8 -
23. C major sonata 3악장 126-129마디.53 24. A minor sonata 1악장 18-20마디.53 25. L Imperatrice 1악장 57-58마디.53 26. L Imperatrice 1악장 17-19마디.54 27. L Imperatrice 1악장 18,19마디.55 28. L Imperatrice 3악장 170-173마디.56 29. L Imperatrice 1악장 5,6마디.56 30. L Imperatrice 1악장 11마디.57 31. L Imperatrice 1악장 30-31마디.57 32. L Imperatrice 1악장 44마디 7-10마디.57 33. L Imperatrice 3악장 7-10마디.58 34. L Imperatrice 1악장 13마디.59 35. A minor sonata 1악장 70-73마디.59 36.A minorno.11 악장 34-37 마디.61 37.A minorno.13 악장 72-76 마디.61 38.A minorno.12 악장 12-14 마디.62 39.A minorno.12 악장 22-23 마디.62 40.A major2 악장 61-63 마디.63 41.A minor3 악장 64-69 마디.63-9 -
Ⅰ. 서론 18세기이탈리아에서는상징적이고종교적인음악형식에서벗어나, 고대로돌아가려는계몽부흥운동과더불어보편성과조화로움을추구하는음악형식이생성되었다. 따라서기존에사용되었던음악기법에서더나아가다른방식의접근과탐구를통한새로운음악해석과표현력이가미된기법이요구되기시작하였다. 그로인해기악악기에대한테크닉이많은곡에서요구되기시작하였으며특히첼로작품에서는비발디 (A.Viv aldi), 로카텔리 (P.Locatelli), 발렌티니 (G.Valentini), 보케리니 (L.Bocc herini) 등의작곡가들에의해다양한시도가이루어졌다. 이시기에는이러한점들을충족시키기위한기악악기의개량법또한늘어났는데류트나리라등의악기생산은급격히줄어들고짧던넥 (neck) 을길게제작하고높은포지션을사용하기위하여지판을길게제작하는등의개량법으로변모되었다. 그무렵의크레모나지방에서장인들이하나둘씩나타나기시작하면서현재명기라불리는스트라디바리우스, 과르네리, 아마티등이생겨났다. 그중루이지보케리니 (Luigi Boccherini, 1743-1805) 이하보케리니는 18세기에부흥하던계몽사상의영향을받아단순하지만서정적이고섬세한선율을표현하는것에많은관심을가졌다. 또한비르투오조 1) 적인기법과갈랑양식 2) 의선율을적절하게조합한그의작품은당대의이태리기악음악의전형을보여주는대표적인예이다. 1) ' 고결한 ' 이란뜻을가진이탈리아어로점차표현기술이탁월한음악가, 그중에서도피아니스트를위시한기악연주자를대상으로사용하게되었다. [ 네이버지식백과 ] ( 시사상식사전, 2013) 2) 바로크시대이후프랑스에서나타난로코코시대의경쾌하고우아한양식을뜻한다. 이양식은 17 세기에프랑스의류트나클라브생의음악에서발단하여 18 세기중엽에는독일에도영향을미치게되었다. [ 위키백과 ] (2013) - 10 -
당시작곡가이면서동시에뛰어난첼리스트였던보케리니는활발한작곡활동과더불어자작곡에대한연주를주기적으로펼쳐반주악기로만생각되던첼로를독주악기라는것으로인식을전환하는데일조하였으며더불어실내악에도지대한영향을미쳤다. 특히그의실내악작품들은독자적인짜임새와형태로작곡되었는데현악4중주, 피아노트리오, 듀오등의보편적인형식뿐만아니라그시대에는잘작곡되지않는구조인현악5중주, 현악6중주, 오보에와현악기가반주하는플롯퀸텟, 플롯퀸텟의반주에첼로가독주를하는등의비관습적악기짜임새와역할을보여주며새로운패러다임을제시하였고이는후대작곡가들에게많은영향을주었다. 이러한보케리니의음악적개성은그가작곡한첼로곡에서뚜렷이나타나며실제로그의첼로작품들이그의음악성전부를나타낸다고말할수있다. 따라서이논문에서는보케리니의첼로작품을통해그의다양한음악적기법과형식을심도있게연구해보도록하겠다. 오늘날의연주자들에게보케리니는첼로테크닉에현저한공헌을한작곡가로인식되고있다. 따라서그가작곡한첼로작품을좀더심도있게연구하게된다면그의음악에대한이해를한층깊게도모할수있을것이라생각한다. 현재많은첼리스트들이보케리니의곡을연주하고는있지만그의작품에대한연구가많이이루어지지않아그와그의음악에대한정보에대해부족함을느끼고있다. 필자도근래보케리니의곡을연주하면서많은작품수에비해이론서나연구가턱없이부족하다는것을알게되었고, 그것이보케리니의음악을본논문의주제로정하여의욕적으로연구하는계기가되었다. - 11 -
본연구에있어서핵심이될악곡의분석과연주법연구에있어서는작곡기법중심의분석보다연주자의입장으로서그의작품들을충분히이해하고작곡가의의도를파악하는데목적을두고자한다. 또한그가작곡한첼로곡들을살펴보면서그가이룩해낸테크닉이현재어떻게구현되고있는지를고찰해보도록하겠다. 우선작품들을살펴보기에앞서보케리니가살았던 18세기의시대적배경을파악하고그것이그의음악에어떠한영향을주었으며그가어떻게이탈리아음악의대표적작곡가가되었는지를알아보고자한다. - 12 -
Ⅱ. 보케리니첼로작품의시대적배경 1. 18 세기이탈리아첼로작품의경향 17세기후반, 즉바로크전기부터는이탈리아를중심으로전유럽이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등종교위주의성악음악이발달하던시기였다면 18세기초반부터는독일이나이탈리아를중심으로소나타, 독주소나타, 실내악, 오케스트라, 콘체르토등의기악음악이발달하기시작하는시기였다고볼수있다. 18세기유럽은이성을바탕으로모든것이이루어지기시작하던시기이며이전의종교적인개념에묶여있던문화들이세속적으로변하기시작하였고계몽주의사상이활발하게전개되면서봉건적인사상을새롭게탈바꿈하려는움직임이일어나게되었다. 전통에서오는구속에서벗어나비판적이고합리적인태도를여러방면에서부각시켜지적수준을높이려는운동이일어난것이다. 이러한움직임은음악에까지영향을미치게되었으며작곡기법이나음악적관습도그에따라점차변해갔다. 바로크시대의대표적작곡기법이었던대위법이화성법중심의작곡기법으로바뀌었고폴리포니멜로디는호모포니멜로디로변모하였으며장중하고엄숙한분위기의종교적음악들은세속적인음악들이늘어나기시작하면서점차줄어들기시작하였다. 또한로코코양식 (Rococo style), 갈랑양식 (Galant style), 감정과다양식 (Sensitive style) 3) 등의다양한양식이생겨나면서이전시대보 3) 일반적으로칼필립에마누엘바흐 (1714 88) 나크반쯔 (1697 1773) 등의작곡가들에의해서이명칭으로불려졌으며자연스러운감정의표출을꾀한점에서 19 세기낭만주의와연관성을가지고있다. 갈랑양식과감정과다양식등과같이전고전파의한양식으로서받아들이고있다. - 13 -
다음악에대한표현과이해를쉽게할수있게되었다. 이러한변화는바로크의후기와고전주의의초기라고할수있는 1720년에서 1770년, 즉고전주의음악이등장하기전단계인 전고전주의 시대에이루어졌다. 전고전주의가등장한 18세기초무렵은그시대프랑스의대표작곡가라고할수있는 Jean Philippe Rameau (1683-1764) 가음악적이론이나오페라를중심으로음악의발전을꾀하였으며, 독일의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가오페라를제외한모든기악곡과성악곡에지대한공헌을하였고, 이탈리아작곡가인 Antonio Vivaldi (1678-1741) 가콘체르토중심의기악음악을발달시키던때였다. 이시대음악들은대체로종교적인환경에서벗어나새로운장소에서연주하는일이많았기때문에극장, 실내공간등의연주장소에맞는각기다른양식들이생겨났으며그양식으로인해많은작품들이작곡되었다. 물론그당시종교적인작품을작곡하지않았던것은아니었으며종교적장소에서연주할작품은여전히장중하고웅장한느낌이나는양식들이주로사용되었다. 반대로극장에서연주하는작품을위해서는좀더경쾌하고활기찬느낌에부합하는다채로운양식을사용하였고실내에서하는연주에는세련되거나섬세한느낌의양식을사용하였다. 또한프랑스, 독일, 이탈리아각나라마다가지고있는고유의양식이있었는데 18세기초엽전유럽에서는독자적인양식을가지고있던프랑스와이탈리아양식이주가되었다. 프랑스는로코코양식의영향을많이받아우아함을강조하고궁정발레, 궁정오페라등의궁정음악이프랑스의주된양식으로자리잡았으며이탈리아에서는칸타타나오라토리오등의성악음악양식이기악음악에까지영향을미쳐고전양식의초기형태모습을보였다. 그러나독일음악은프랑스양식과이탈리아양식의장점을이끌어내어조합한양식으로독자적인양식을사용했다고보긴어 - 14 -
려우나시대가변하면서그들만의고유양식이발전하여현대사람들에게가장많이사랑받고있다. 그중에서도즉흥적이고감정적인양식이주를이루던 18세기의이탈리아음악의번성에서오페라를빼놓을수없는데당시오페라양식은나폴리에서발전하기시작하면서다양한변화가시도되어오페라세리아, 부파등의장르가생겨났다. 오페라세리아란아리아나레치타티보의기교에주를두는오페라장르로여성의음역대를남자가부르게되는카스트라토또한세리아에서생겨나게되면서많은인기를얻었다. 또한오페라세리아의막간에연극되는인터르메쪼가발전하여생긴오페라부파는세속적이고유머적인요소들을담고있어많은흥행을이루었다. 이러한오페라부파의대표적작곡가는페르골레시로 마님이된하녀 를작곡하여지금까지도많은사랑을받고있다. 이탈리아에서는지역마다성행하는오페라가달랐는데나폴리에서는아름다운가창법을뜻하는 벨칸토 위주의오페라가성행하였고베네치아에서는악기적인면이부각된오페라가주목받기시작하였다. 오페라의영역에서도점차악기의역할이중요해지기시작하면서각악기마다더나은소리를위한테크닉이요구되었고그에따라악기제조법에대한연구와음역에대한테크닉연구가활발히이루어지시작하면서기악음악은점차성악음악과동등한위치에다가설수있게되었다. 이탈리아기악음악의발전에지대한공헌을한이시대의작곡가들은다양한악기를다룰수있었고직접연주를하여연주자로서의입지를다지는사람이많았다. 또한이론가나다른직업을겸하여작곡을하면서생계를이어나가는사람이많았으며그중에서도첼로곡의발전을주력했던작곡가로는 Antonio Vivaldi (1678-1741), Pietro Antonio Locatelli (1695-1764), Giuseppe Valentini (1681-1753), Salvatore Lanzetti - 15 -
(1710-1780), Giovanni Battista Sammartini (1698-1775), Antonio Vandini (1690-1773) 등을들수있다. 비발디가현악기의역할을보다더중요하고독자적이게만든것은오늘날의모든음악가들이아는사실일것이다. 비발디의대다수의작품은바이올린을위한곡으로유명하지만첼로를위한콘체르토나소나타도많이작곡하였다. 비발디가피에타고아원의교수로재직할당시에는첼로독주적인곡은작곡하지않았다고알려져있으나 Giuseppe Tartini (1692-1770) 와절친한친구사이이자바소콘티누오주자로있었던첼리스트이자작곡가인반디니가피에타의교수로합세하면서비발디가첼로작품을작곡하게되는기반을마련하는데뒷받침이되었다고한다. 그이후부터비발디는첼로를위한협주곡을다양하게작곡하였으며저음악기로만존재했었던첼로라는악기를독주악기로서무한한가능성이있다는것을세상에알렸다고평가되고있다. 현재활발히연주되고있는그의작품으로는 B minor 콘체르토, C minor 콘체르토, 두대의첼로를위한콘체르토등이있다. 또한밀라노출신의작곡가이며 Christoph Willibald Gluck (1714-1787) 의스승으로유명해진쌈마르티니도소나타형식을개발한작곡가로서첼로곡의역할을보다더중요하게만든인물이다. 실제 Joseph Haydn (1732-1809) 의곡들을살펴보면쌈마르티니의형식과매우비슷한부분들을볼수있으며보케리니역시그에게배웠었다는기록이있기도하다. 쌈마르티니의첼로곡은현재 G major만연주되고있으며반디니의곡도그가작곡한곡의일부분인 F major와 G major만연주되어지고있다. 이들은본인이직접연주하는것이가능했기때문에작곡에있어악기로낼수있는화려한기술이나장식음을많이사용하였으며이러한새로운테크닉들은그시대의보편적인작곡기법으로자리잡게되었다. 바로크시기의작곡가들역시마찬가지로자신의작품을연주하는경우가 - 16 -
많아장식음을악보에표기하지않고즉흥적으로연주하는경우가많았다. 그러나기보법이점차명확해지고악보대로연주하는것이엄격히요구되면서장식음도악보에점점표시되어갔으며그러한점은 18세기의음악작품에서트릴의첫음, 혹은마지막음을표시한장식음이나간단한전타음 (appogiatura) 정도를확인할수있다. 이시대의작품들은대체로바로크양식에비하여세속적이었고쉽게접할수있게작곡되었으며정교한장식으로우아하고세련된느낌이날수있는작품이많았는데이것이 1700년경프랑스에서등장한로코코양식 (Rococo style) 이라할수있다. 로코코양식은음악뿐만아니라미술, 건축등에서도이러한양식이다양하게사용되었고그후에파리를중심으로유럽전역으로퍼져나가갈랑양식 (Galant style) 이라불리며유행하였다. 갈랑양식은특히자유로운음악의형태를추구하였고엄격하고틀에맞춰진대위법적양식과는정반대인호모포닉하고화성적인구조를선호하고있다. 장엄하고엄숙하던오르간곡의흐름이사랑노래나세속적인가사를주로하는쳄발로위주로바뀌는것또한갈랑양식에포함되는데이것은앞에서언급한오페라부파에서비롯된호모포닉하고듣기쉬운선율과자연스럽고명확한프레이즈의영향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갈랑양식의유행으로이탈리아음악역시바로크시대핵심이었던교회중심의문화가왕족과귀족의살롱문화로그중심이옮겨지고장중하고견고한음악대신유희성이있는경쾌하고우아한음악으로변모하였다. 감정은최대한으로절제하고겉으로드러나는화려함과우아함에중점을맞춰작곡되는것이이탈리아양식의주를이루게되었다. 또한이시기에는건반악기나저음악기가적당한화성을숫자로표기한베이스음을연주하는방식을취하고있다. 18세기음악의 바소콘티누 - 17 -
오 는단순히반주악기로서균일한리듬을유지하는배경의역할을담당하는경우가대부분이며심한경우에는편성자체가임의로다루어질정도로비중이적어지기도한다. 그러나첼로소나타등에서의독주곡에서는화성적인역할을도맡아함으로써독주악기의선율적인가능성을더넓혀주고악기한계를통해비워지는공간들을처리해준다. 다음악보는로카텔리의첼로소나타중에서화성적인역할을보여주고있는바소콘티누오반주부분이다. [ 악보1] [ 악보 1] Locatelli cello sonata 반주악보 그시대의반주에서나타나는또다른양식은도미니코알베르티가많 이사용하였다하여이름붙여진 알베르티베이스 인데가장전형적인 형태는주로건반악기의왼손에많이나타나는다음음형이다. [ 악보 2] - 18 -
[ 악보 2] Mozart Sonata No.16 알베르티음형 많은경우에알베르티베이스는단순히화음을채우기위해 3화음을 4 개단위의리듬으로쪼개어사용하는데 18세기작곡가들의현악기소나타등을살펴보면알베르티베이스가훨씬더비중있게활용되고있음을볼수있다. 위음형의전위, 역행은물론다양한변형이가해진음형이사용되고있으며단순히화음을채우기위한용도가아닌화려한아르페지오악구로써악곡의진행과클라이막스를구성하는음형으로기능하고있다. 다음의악보역시알베르티베이스의유형으로반주로서의역할이아닌화려한아르페지오악구로써사용한발렌티니의첼로소나타악보이다. 악보를보면화음을채우기위해단순히음을쪼갠것이아니라악곡의발전과화려한느낌을보다더살리기위해알베르티베이스를사용했다는것을알수있다. [ 악보3] - 19 -
[ 악보 3] Valentini Cello sonata 2 악장알베르티음형 보케리니역시앞에서제시한여러가지기법을사용하여전형적인 18 세기작곡가의특징을보여주고있으며한편으로는이탈리아와스페인의민속음악적요소의활용법이나다양한감정의전환으로인한대비구성등을사용하여그만의독자적색채를보여주고있다. - 20 -
2. 보케리니음악적생애및활동 보케리니는 1743년 2월 19일이탈리아 Lucca 지역에서태어난첼리스트이자작곡가였다. Ridolfo Luigi라는세례명을받아 Luigi Ridolfo Boc cherini 라고아는사람이많지만 Ridolfo는그의유년기에만사용했던세례명일뿐그는평생동안 Luigi 라는이름만을사용하였다. 4) Luccan Signoria 궁정예배당의콘트라베이스주자였던 Leopoldo의셋째아들로태어난보케리니는 5살부터그의아버지에게첼로레슨을받으며음악적인열정을키워나갔다. 9살의나이에보케리니는 San Mart ino의대성당의지휘자였던 Abbé Vanucci에게사사하였으며 4년후인 1 3살무렵에는당대에볼수없던뛰어난첼리스트로두각을나타내기시작하였다. 그이후보케리니는 13살의나이로로마의유학길에올라한층성숙해진연주실력과테크닉을배우게되었으며작곡의기본이되는음악이론적개념을기초부터쌓았다. 보케리니는팔레스트리나 5) 가주로사용하던다성음악의영향을많이받았으며, 1년뒤에는빈에세차례방문하여본인이작곡한협주곡의초연으로호평을받아연주자로서의입지도굳혔다. 6) 보케리니의화려한첼로테크닉과우아한음악성은많은청중들에게깊은인상을남겼으며그후연주자로서의인기도높아졌다. 보케리니가처음으로작곡한작품은두대의바이올린과한대의첼로 4) Daniel Heartz, The Young Boccherini: Lucca, Vienna, and the Electoral Courts, The Journal of Musicology,1995, Page 103. 5) 이탈리아의카톨릭교회음악의선구자. 팔레스트리나사원의오르간연주자겸지휘자 (1544~51) 로성베드로대사원의악장등을역임했다. 1577 년그레고리오 13 세의원조로그레고리아중찬가를고쳤는데이는르네상스적이탈리아음악의화려함과네덜란드악파의장엄함을결합시킨장중ㆍ엄격ㆍ전아한다성부음악양식으로, 뒤에 " 팔레스트리나양식 " 이라고불리었다. [ 네이버지식백과 ] 팔레스트리나 [Giovanni Pierlugi da Palestrina] ( 인명사전, 2002.1.10, 민중서관 ) 6) 세광음악출판사편집국, 음악인명사전.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7, p. 90. - 21 -
를위한실내악곡으로알려져있으며그후로도두대의첼로를위한소나타, 세대의바이올린을위한소나타, 현악3중주, 현악4중주, 현악5중주, 현악6중주등현악기를위한실내악작품을다수작곡한것으로알려져있다. 그후보케리니는 1761년귀향하여오페라나오케스트라의첼리스트로서활동하였는데수년간고향에서오케스트라단원으로지내던그는자신의음악적아이디어를보다발전시켜야할필요성을느꼈다. 그래서보케리니는이전보다다양한작품들을작곡하게되었는데 1765년처음으로현악 4중주곡을작곡하게되었고그이후현악 4중주의기법을확장시켜오늘날의현악 4중주작품과비슷한형태의작곡방식을만들어내었다. 실제로그의실내악작품들은 Joseph Haydn(1732-1809) 을롤모델로하여작곡했다고알려져있는데그러한이유는보케리니가하이든과는 1 1살밖에차이가나지않았었고서로잘아는사이였기때문에음악적영향을많이받은것으로보인다. 보케리니는하이든의현악4중주작곡방식에서첼로의특징을부각시킨요소들을개선하고부흥시켜작곡가로서의명예를얻었지만하이든은빈번하게같은양식들을사용하면서실내악작곡가로서의명예가실추되었다는평을받았다. 또한보케리니의스타일의기원은하이든과보케리니의이전시대의유명첼리스트였던 Giovanni Battista Cirri(1724-1808) 의영향을받았다고알려져있다. 보케리니실내악곡의대부분은첼로역할을중요하게다루고있으며첼로의음역을이용해풍부한음향의효과를내는것으로알수있다. 보케리니가다양한실내악작품과뛰어난테크닉으로인해작곡가와연주자의분야에서인기와명예를얻게되면서당대최고의바이올리니스트인 Filippo Manfredi(1738-1780) 나 Pietro Nardini(1722-1793), 그의제자였던 Giuseppe Tartini(1692-1770) 그리고젊은비올라주자였던 - 22 -
Giuseppe Maria Camini(1746-1825) 등과같이곡을연주하기도하였다. 7) 1766년아버지가세상을떠난후에보케리니는고향을떠나 Filippo Manfredi와함께듀오로팀을이루어연주여행을하였는데그들의여정은스페인을시작으로하여북이탈리아, 남프랑스를거쳐 1767년파리에이르기까지계속되었다. 파리연주에서는그들의음악가적기량을높이산후원자가등장하였으며그들의연주를매회관람하거나음악적스타일을좋아하는지지자들이생겨났는데이러한점들을미루어봤을때그들의연주여행이대성공을거두었다는것을알수있다. 보케리니가첼리스트로서의뛰어난기량을가지고있다는것에대한기록은그를다루고있는모든문서에서찾아볼수있는데듀오연주나현악 4중주등의연주에서바이올리니스트의건강이악화되어연주가불가능했을경우보케리니가대신무대에올라바이올린의파트를첼로로대신해서연주했다는사례를볼수있다. 보케리니는유명한첼리스트답게첼로작품에서다양한음형구조와본인고유의테크닉을만들어내는데까지이르렀는데그러한점들도그의인기상승에한몫을하였다. 또한종교적콘서트인 Concerto Spirituel의독주자로서성공을거두게되자보케리니의작품역시조명받게되었는데, 이로인해그의작품들이대량으로출판되기시작하면서당시극히부족했었던첼로악보들또한활발히생산되었다. 보케리니가파리에서상업적으로성공할당시파리주재스페인대사가그를마드리드로초청하였고 1769년스페인으로간보케리니는그당시대군이었던 Don Lois에의해궁정작곡가로고용되었다. 1785년대군이 7) Evgeni Dimitrov Raychev, The virtuoso cellist-composers from Luigi Boccherini to David Popper: A review of their lives and works,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school of music, 2003), p. 7-23 -
사망하면서 Benavente-Osuna 가문의음악가로고용되었던보케리니는베를린의 Friedrich Wilhelm Ⅱ 8) (1744-1797) 의궁정음악가로고용되었다고알려져있다. 하지만보케리니가베를린으로옮겨간흔적은찾을수없고그에게작품을보냈다는기록만남아있어그가계속스페인에머물러있었던것으로추측된다. 보케리니는스페인에머무는동안헌신적으로실내악작품을작곡하는것에매진하였고그결과각악기들을새롭게조합하여만든새로운장르의실내악형태를구성하게되며엄청난숫자의실내악작품이만들어지게되었다. 보케리니는후에음악적성향이많이바뀌게되면서과거의양식을고집하고예전에작곡하였던작품들을기타의연주곡으로편곡하거나지극히개성적인형식의작곡을하였다. 이러한보케리니의실내악곡들을살펴보면첼로의역할은이전과는확연히다르다. 이전바로크시대의작품들보다첼로라는악기가더부각될수있게화려한연주기교를추가하였으며고정적인성부로고정시켜울림있는풍부한음색을강조하였다. 이는반주악기의역할에만그쳤던첼로를솔로악기로서의역할로바꾸는것중에하나라고볼수있다. 1789년에프랑스혁명이발발하자귀족에게고용되었던보케리니의경제상황도몹시어려워졌다. 당시첫번째아내의사망으로재혼한상태였던보케리니는극심한빈곤으로인하여두딸과재혼한아내마저세상을떠났으며, 남은두아들과어렵게생활하다병을얻어 1805년 5월마드리드의병상에서생을마감하였다. 그렇게세상을떠난보케리니의유골은 1927년까지 St. Michael에묻혀있다가 Benito Mussolini에의하여고향인 Lucca의 San Francesco 성당으로옮겨졌다. 9) 8) Wilhelm Ⅱ 는모차르트, 베토벤등의후대유명작곡가들까지도그에게작품을바칠정도로음악에대한열정이넘쳤고본인도첼로를연주하기위하여가르침을받았다고한다. - 24 -
지금까지알려진보케리니의작품은 100여개에가까운현악4중주곡, 30여개의교향곡, 12개의첼로콘체르토, 32개의첼로소나타, 27곡의바이올린소나타등셀수없으며그중많은작품들은 1936년의스페인내전에의해상당부분손실되었는데원본과사본뿐만아니라 1760년부터보케리니가기록해왔던작품목록도함께손실되었다고한다. 그의작품수는목록을확인해야윤곽을잡을수있지만작품목록역시전체작품을써놓은것이아니라출판되었던작품의수만담고있다고하여그가몇개의작품을작곡하였다고단정짓기는어렵다. 당시보케리니의작품분류방법은전통적인방식인유사한작품여섯개를한작품번호안에넣는방식이었으며물론예외는있었다. 3-4악장의구성의표준길이의곡과 2악장구성의짧은곡은 "Grande" 또는 Piccola" 롤나누어분류하였으나현재에는 1969년에런던에서 Yves Gérard에의하여완성된작품카탈로그의분류법을사용하고있다. 이카탈로그는시간의순서대로나열하는분류법을사용하였고이후오늘날의모든보케리니작품에는 "G" 라는작품번호가붙여지게되었다. 보케리니의음악적삶은 3분기로구분되는데이는성장기 ( 또는유년기 ), 전성기, 말기로성장기와전성기의시기는대략스페인의정착시기까지로구분하고말기는 1790년대이후부터를말한다. 그의창작활동은 1760년대말이나 1770년대초기에활발히이루어져많은작품이이시기에작곡되었다. 보케리니가살아있을당시그의곡들은많은대중들에게애호되었으나그가사망하고난이후낭만시대에서는그의곡이사장되어갔다. 너무과장된갈랑양식의표현법이나같은형태의작품들이그이유였다. 하지만 1920년대에들어와이탈리아, 독일학자들에의해연구되면서뛰어난작곡기법과표현양식이주목을받아재평가받게되었 9) Books LLC, Composers for cello, USA, 2011, p. 25-25 -
다. 현재까지알려진보케리니의작품수는약 500여곡으로추려볼수있는데이작품수만보더라도보케리니는뛰어난연주자이자작곡가였다는것을알수있다. 현재첼로연주자들에게그의곡은빠질수없는레퍼토리이며기본테크닉을기르기위해필수적으로해야하는곡이다. 보케리니의곡을보면첼로의기초적인부분을정립하고첼로기법의발전에커다란영향을끼친작곡가라고볼수있으며, 기악에서가지는첼로의위상을현재의위치에이르도록하는데지대한공헌을하였다고하겠다. - 26 -
Ⅲ. 보케리니의첼로작품구성 1. Concerto 전고전주의시대의작곡가들은비르투오소의역할도충실했기때문에작품을작곡할때본인들이연주가능한테크닉과풍부한음악요소를가미하였다. 뛰어난첼리스트였던보케리니역시그러하였는바그의작품들에서는그시대작품이라고하기에는놀라울정도로혁신적인테크닉요소들이보여진다. 특히보케리니의첼로작품에서는하이포지션에서의테크닉이많이요구되는데당대첼로테크닉으로는굉장히어렵고수준높은것이었다고한다. 보케리니가작곡한첼로작품은그가첼로에대한애착이얼마나컸는지를보여주는데현재까지확인된보케리니작곡의첼로콘체르토는 12 개, 첼로소나타는 32개에달하며현재는 27개의소나타만남아있다고는하지만아직도그를연구하는학자들에의해새로운악보가발굴되어지고있다. 그가작곡한첼로곡의수만보더라도첼로에대한그의애착을잘알수있다. 다음은그시대작곡가들의첼로콘체르토에대한표이다. [ 표1] - 27 -
[ 표 1] 당시작곡가들의 Cello Concerto 수 작곡가 Luigi Boccherini Cello Concerto 12 개 Joseph Haydn 약 3 개 10) Carl Philipp Emanuel Bach Giuseppe Tartini Leopold Hofmann 3 개 2 개 8 개 위의표에서알수있듯이보케리니는그시대작곡가들에비해많은수의첼로콘체르토를작곡하였다. 이처럼보케리니는반주악기의역할에머물러있던첼로라는악기를독자적인악기로자리매김시키는데힘썼다. 보케리니는주로 3악장의콘체르토양식을소나타에접목시켜그만의악장구성양식을만들었는데첫번째악장은빠르고두번째악장은느리면서마지막악장은빠른느낌의론도형식을사용하였다. 이것은바로크때의콘체르토그로소 (Concerto grosso) 와전고전주의당시유행하던갈랑양식을합쳐만든양식이라고볼수있다. 이러한양식은지금은당연시되는형태이지만그당시에는혁신적이고신선하게등장한양식이었으며많은사람들의인기를얻게되었다. 10) 현재하이든이작곡한것으로보여지는콘체르토가여러개발견되었지만논쟁의여지가있다. - 28 -
이러한양식을갖게된콘체르토작품들은소나타작품들과밀접한관련이있다. 쉬운예로많은사람들이쉽게접할수있는 B Major Con certo는실제로 B Sonata의작품과똑같은멜로디를가지고있는바각악장의분위기나화려한장식음정도의차이만있을뿐멜로디의기본패턴은같다. B 소나타에서는테크닉이좀더어렵게표현된반면콘체르토는연주자들이쉽게익힐수있고청중들에게도듣기편한음악으로자리매김하여현재에는소나타보다콘체르토가더많이알려져있다. 그렇지만 F. Grützmacher에의해새롭게편곡되는과정에서두개의콘체르토가합쳐지고그로인해첫번째악장이원곡자의의도와는다르게알려지게된것이아닌가하는추측도있기때문에보케리니가그러한의도를가지고작곡을했는지는확신할수없다. 다음은 F. Grützmacher의편곡으로쓰여진 B 콘체르토의구조이다. [ 표2] [ 표 2] B Concerto 구조 악장형식빠르기박자조성 1 악장 Sonata 형식 Allegro moderato 4/4 B major 2 악장 2 부분형식 Adagio 4/4 g minor 3 악장 Rondo 형식 Allegro 3/4 B major - 29 -
위에서언급한것처럼 B 콘체르토역시 3악장의구조로이루어져있는것을볼수있다. 또한이콘체르토에서 1악장은소나타형식, 2악장은 2부분형식, 3악장은춤곡풍의 Rondo 형식으로작곡되었으며이것은보케리니가주로사용하는소나타형식과같다. 이중 2악장은그의콘체르토 A major G.480의느린악장을대체시킨것이다. B 콘체르토의악장구성만보고 12개모든콘체르토의구성을알수는없겠지만위의도표를통하여보케리니악장구조형식에대해쉬운이해를돕기위해첨가해보았다. 또한보케리니는반주에만쓰이던첼로를솔로파트로바꾸면서반주역할인오케스트라의편성도첼로가돋보일수있도록구성하였는데현악기, 두대의플루트, 혹은두대의혼이나오보에를사용하는작은오케스트라편성법을사용하였고반주는매우단순하고독주악기의솔로파트를방해하지않는가벼운반주를선호하였다. 관악악기가솔로파트를뒷받침해주는 tutti 형식이주를이루었고바이올린이나쳄발로가음악적으로자연스럽게반주할수있도록작곡하였다. 11) 11) 위의 Evgeni Dimitrov Raychev, p. 9-30 -
[ 표 3] 보케리니의첼로콘체르토작품 작품번호조성 G 번호 No. 1 in E flat major G.474 No. 2 in A major G.475 No. 3 in D major G.476 No. 4 in C major G.477 No. 5 in D major G.478 No. 6 in D major G.479 (pub.1770) No. 7 in G major G.480 (pub.1770) No. 8 in C major G.481 (pub.1771) No. 9 in B flat major G.482 No. 10 in D major G.483 (pub.1785) No. 11 in C major G.573 No. 12 in E flat major G. deest - 31 -
2. Sonata 이시대기악곡의대표적형식은소나타형식이라고볼수있다. 처음소나타는주로 2악장형식으로구성되어있었으나시간이지나면서콘체르토와같이 3악장형식으로변하였다. Allegro-Andate-Rondo의형식으로자리잡게된소나타형식은이시대의작곡가들이 2부분형식을수정하여만든순환 2부분 (rounded binary) 형식에서유래된다. 보케리니의소나타형식도이와크게다르지않았다. 그의소나타형식은 2-3악장으로이루어진구성을가지고있으며마지막악장은대부분춤곡으로마무리된다. 그는위에서언급했던론도형식이나 2부분의가곡형식혹은 A-B-A 의변형재현부의형식을사용함으로서다채롭게작곡하려애썼다. 보케리니의소나타작곡기법중일반적인특징이라할만한요소는발전부의주제가확대되고발전하는것이아니라주제의요소를관계조나주조에서반복한다는점이다. 또한화성을느리게진행시키는것과동시에독주악기군이다양한장식음과꾸밈음을연주하는방식도그의일반적작곡방식이라볼수있다. 보케리니를연구하는학자 Christian Speck의기록에따르면현재까지알려진보케리니첼로소나타의수는 32개이지만악보로남아있는것은 27개뿐이라고한다. 남아있는 27개의소나타중에서도오늘날많이연주되는소나타는 6곡으로 <Sonata a Violoncello solo, e Basso> 라는이름이보케리니에의해붙여졌다. 대다수의보케리니소나타는 Basso의악기가반주로붙여지는반면에이 6개의소나타는보케리니가유일하게피아노반주를붙여작곡한곡으로일반적인보케리니의소나타형식에서벗어나더화려하고독특한소나타양식을사용한것으로볼수있다. Al fredo Piatti의편집으로완성되어공식적으로발표된지 160년지난이 - 32 -
6개의소나타는 F. Grützmacher가편곡했던 B 콘체르토와는다르게첼로솔로부분과피아노반주부분을화려하고조화롭게편곡함으로서보케리니의스타일에놀랍도록일치한다는평을받고있다. 이러한 6개의소나타중 2번 <C major> 소나타의구조를살펴보면그의소나타형식의일반적인특징을볼수있다. [ 표4] [ 표 4] C major sonata 구조 악장형식빠르기박자조성 1 악장 Sonatine 형식 Allegro 4/4 C major 2 악장 2 부분형식 Largo 4/4 F major 3 악장 Sonatine 형식 Allegro Moderato 2/4 C major 표에서보여지는 Sonatine형식은일반소나타형식에서발전부가생략된형식을말한다. 이는위에서언급한보케리니작곡기법의일반적인특징에해당되는것으로다른작곡가들의소나타에비해단순한구조를가지고있으나조성에있어서 2개의주제가다르게나타나고화성적인움직임도단순하지않아이시대의소나타형식을사용하여작곡하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다음은위의표에서보여지는 <C major> 소나타의모티브예시이다. [ 악보 4],[ 악보5],[ 악보6] - 33 -
[악보4] C major sonata 1악장 [악보5] C major sonata 2악장 - 34 -
[ 악보 6] C major sonata 3 악장 [ 표4] 의이해를보다더쉽게하기위해각악장의형식구조모티브를예시로하였다. 이모티브에서쉽게알수있는것은발전부가생략되고바로재현부로넘어가는 1,3악장구조인데이것이 Sonatine형식의양상을아주잘보여주는예시라고할수있다. 2번소나타와는다른양상을가진소나타로는 6번 <A major> 소나타를들수있는데 6번은 <C major> 소나타의빠르기와는달리느린악장의도입부로진행된다. 원래작곡당시 Allgro-Adagio-Affetuoso로구성되었다고하지만현재출판사에따라 1악장과 2악장의구성이바뀐 Ada gio-allegro-affetuoso 로출판되고있다. 또한 3악장인 Affetuoso의경우관행상의이유로연주를하지않는경우가많다. 따라서다음도표에서도 1악장과 2악장만다루기로한다. [ 표5], [ 악보7], [ 악보8] - 35 -
[ 표 5] A major sonata 구조 악장형식빠르기박자조성 1 악장 Sonata 형식 Adagio 4/4 A major 2 악장 2 부분형식 Allegro 4/4 A major [ 악보 7] A major sonata 1 악장 - 36 -
[ 악보 8] A major sonata 2 악장 [ 표5] 에서보여주듯이 <A major> 소나타는 <C major> 소나타와는확실하게다른형식을갖는다. 1악장은 A-B-A 의형태가갖춰진작은소나타형식으로보케리니특유의서정성과화려한장식음으로음악의전개를이끌어가고있다. 2악장의 2부분형식은복잡한형태로되어있는데 [ 악보8] 에서나타난것처럼첫번째주제-연결구-두번째주제-종결구의순서로진행되다가첫번째주제의변형으로 2부가시작하여두번째주제-종결구로끝을맺는다. 이 2악장은 Sonata형식과유사한진행을보이지만 Sonata형식이아닌분산화음과장식적음형을주로사용하는 2 부분형식을갖추고있다. 현존하는 27개의소나타중 2개의소나타형식을본다고해서그의모든소나타를정리하기는어려울것이나이두소나타의큰형식의틀을살펴봄으로서보케리니소나타의일반적구조를이해하는것에의의를두고자한다. - 37 -
3. 최근발견된소나타작품들 본논문에서는 1969년경에발견된여러개의소나타작품중가장대조적이고테크닉의기술도다르게사용된두소나타를제시하려하는데이두소나타는 Sonata in A major L Imperatrice, A minor Sonata 로오늘날의연주자들에게는생소한곡이다. 많이연주되지않을뿐더러자료또한많지않아이곡을연주해야하는오늘날의연주자에게는어려운과제가될것이다. 따라서이두작품에대한간단한설명과분석을통해연주자들의작품이해에도움이되었으면한다. 두곡은모두 18세기초기실내악및이탈리아서곡의표준유형인신포니아에서주로쓰여진 3악장 ( 빠름-느림-빠름 ) 의구조를취하고있으며악곡은짧은호흡의악상들을반복적으로활용하여진행한다. 보케리니의다른첼로소나타들과마찬가지로어떠한지시나숫자없이 basso conti nuo 가기보되어있으며단순한화성진행과바소콘티누오위에독주악기로써의첼로가부각되도록짜여있다. 우선 Sonata in A major L Imperatrice 는보케리니가부제를붙인유일한곡으로 황후 라는부제의곡이다. 이작품은첼로의화려한테크닉과높은음역을특징으로한다. 이작품은특정계층을위해헌정한곡으로보케리니가유년시절비엔나의황후였던 Maria Theresia 에게고용되어작곡한곡이다. 그러나 황후 라는부제를보고그가그시기황후의궁정음악사로서고용되었다고추측할뿐사실인지아닌지의여부는확실하지않다. 다만보케리니는비엔나의 Kärntnertor 극장에서콘서트시즌인 1757-58, 1760-61, 1758-63년도에황후의오케스트라뮤지션으로서연주했다고하며, 궁정의축제때마다이작품의솔로버전을 - 38 -
연주했다는기록이남아있는것으로봐서는추측이맞을것으로보인다. 이곡은 1761년보케리니에의해 <celebre suonatore di Violoncello> 라고불려졌고문서의기록에따르면 1757년에서 1764년사이에작곡한것이라볼수있다. 현재에디션은그의기록에나타난음악적요소를충실히활용하여편곡되었으며베이스파트로만기보되어있던반주악보를오늘날의음악에서필요한피아노반주도함께만들어시판되고있다. 또한각악장의조성은모두 A major로조곡처럼조적통일성을유지하고있다. 베토벤으로완성되는지금의소나타형식이전에단순히기악곡을의미하는용어로써소나타가쓰였고바로크시대의소나타로이름붙여진많은조곡들이각악장에같은조를갖고있지만보케리니가당시양식및형식적으로고전시대의소나타에근접해왔고, 보케리니의다른소나타에서도각악장간의조성적기능을고려했음을볼때 A major 소나타의모든악장이같은조성을가지고있는것은주제적통일성을부각시키기위한작곡가의의도였음을알수있다. 각악장의주제는몇개의공통음을기준으로서로상관관계를가지며 1악장의동기를기준으로파생적인 2, 3악장의주제가구성되어있고이는각기다른방식으로연장된다. 이작품의경우대부분이높은음자리표로표기되어있으며그만큼의하이포지션테크닉을요구하는데계속해서하이포지션을사용하는것은연주자들에게상당히어려울수있는부분이다. 특히빠르게연주하면서하이포지션의화음을동시에짚고음악적인표현까지해야하는것은굉장히어려운기술이며그런의미에서이작품은현대첼로가아닌 5줄을사용하는첼로로연주했을가능성이높다는이론이제기되고있다. - 39 -
따라서이작품의특징을살펴보고악보를사보함으로써작품의난이도 를제시하고자한다. 1악장의경우상행하는동기에대조적으로하행하는스케일과셋잇단음표의리듬이뒤를잇는다. 이후악곡은셋잇단음표의지속적인리듬위주로진행이되는데 Allegro의템포로화음을짚고셋잇단음표의하행스케일은다른포지션으로연주하는것이매우어렵기때문에 A선만사용하는것이아니라 D선을사용하여연주함으로서안정감있는연주를하는것이좋다. 1마디에서첫동기는화성적으로, 혹은기본뼈대음형으로내재되어있기만하고두번째마디에서반복을한이후로는동기자체가그대로드러나지않고계속해서진행한다. [ 악보9] [ 악보 9] 1 악장 1-4 마디 2 악장의주제는앞선 1 악장에서부터못갖춘마디동음연타로시작했던 8 분음표를활용하여당김음을포함한특정리듬군으로구성하고이리 듬을지속적으로활용하여진행하고있다. 2 악장의전체가한주제의변 - 40 -
형으로이루어졌다고볼수있으며 2악장역시높은음자리표만사용하여높은음역대의사용을주로두고있다고볼수있다. 악보는매우단순하고편안하게보이지만첼리스트들이사용하기어려운하이포지션을계속해서사용하여당시첼리스트들이고난이도의테크닉에도전하게함으로서첼로테크닉에대한발전을새롭게시도한것으로보인다. [ 악보10] [ 악보 10] 2 악장전체 - 41 -
이곡의 3악장진행방식은 1악장에서제시만되고드러나지않았던 3 도진행과상행스케일의조합되어음형의길이를연장시키고상 하행의음계를사용하여마지막악장의주요음형을구성한다. 두번의주제제시이후에순차진행스케일과 3도진행을활용한알베르티음형이구분되면서각자섹션을이룬다. 다음악보는알베르티의음형을사용하여생기있고재미있는표현을요구하는 3악장의주음형이다. [ 악보11] [ 악보 11] 3 악장 1 마디 또한보케리니는이소나타에서한번밖에등장하지않는이곡의최저음인시 (B) 를제외하고는비올라로연주해도무방할만큼높은음역대를사용하고있다. 앞에서언급했던일반적인보케리니소나타에비해현저히높은음역대를사용하고있으며하이포지션을계속사용하는만큼그의갈랑양식이나스케일을계속해서연주하기가어려운데연주자들은최대한왼손의이동을제한하고같은포지션에서해결하는것이악상의흐름에좋을것이다. 또한높은음역대를사용하는것에유의하여첼로에가까운소리를내려노력하고짓누르거나찢어지는소리를내지않도록조심해야한다. [ 악보12] - 42 -
[ 악보 12] 3 악장 89 마디 앞서 A major sonata의최저음을언급했던바, 이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전체음역대를사보해보았다. 일반적으로잘사용하지않는높은포지션의음들이기본이되어다른소나타들과는차이를보이는것을알수있다. 기본적으로사용된 L Imperatrice 의전체음역대는다음과같다. [ 악보13] [ 악보 13] L Imperatrice 음역대 - 43 -
그다음으로 A minor Sonata는 Seitenstetten의수도원기록보관소에보관되었던악보로오늘날잘알려진다수의소나타들이이곳에서발견되었다. 이악보는 18세기후반사보가이루어졌으며 Yves Gérard에의해등록되었다. 이곡역시피아노반주에대한악보는따로작곡되지않았으나새롭게편곡하여시판되고있고위의 A major와같이 1988년 Ju lius Berger에의해초연되었다. 다양한첼로의선율과명료한구분을특징으로하며 minor의곡이지만어둡거나슬픈정서가드러나지않는다. 이곡의조성을살펴보면 1악장은 A minor, 2악장은 C major, 3악장은 A minor로악곡의템포와양식에연관지어조성의구조를지니고있는것을볼수있다. 또한 1악장과 3악장의내부구조에도템포와양식의연관성이적용되어 A minor - C major - A minor의형식을취하고있는것을볼수있는데여기서 A minor와 C major는나란한조관계로동일한조표의같은음계구성음을공유하는데원조인 A minor는주제제시와종지부분에만제한적으로만사용하고전체적인곡의구성에는 C major를사용하고있다. 이는소나타형식에서언급했던보케리니작곡의일반적특징에해당된다. 이작품은앞의 L Imperatrice 보다는훨씬단순한곡으로매우짧고가온음자리표의사용이주가된다. 박자도단순하고리듬과템포도동기를두어반복하는데사용하는포지션도많이높지않아훨씬편안하게연주할수있다. 이곡에서전개부를제외하고는두마디에서네마디사이의선율이두번씩반복되어등장하는데대부분의경우에반복은원래형태의모습그대로나타나고변주되지않는다. 다음에제시된 1악장 26마디에서 29마디까지를살펴보면이해하기가쉽다. [ 악보14] - 44 -
[ 악보 14] 1 악장 26-29 마디 똑같은패턴과음들이반복되면서단순한음악이전개된다. 그러나이런구성에서조심해야할점은줄을교차해서연주할때각도를잘맞춰연주해야소리가어긋나지않고왼손과오른손의타이밍을제대로맞춰야만청중들에게아름다운선율의연주를들려줄수있다는것이다. 또한이소나타에서는반복의단위나프레이즈의길이를통해서형식을구성하는패턴을엿볼수있는데주제를제시하는시작부분의경우, 종지전까지하나의선율이상대적으로길게나타나게되고그이후에는연결구에들어가게되면서반복의단위가점차짧아진다. 곡이계속진행되면서다양한동기와음형들은짧은단위로나열되고종지에다다르면다시긴프레이즈로끝을맺는것이이곡의형식이라볼수있겠다. 도돌이표가없는 2악장의경우전개부라고할수있는 B 파트에다다르면한마디단위의짧은프레이즈혹은동형진행을통한한방향적인진행이나타나게되면서화성변화가일어나는것을볼수있다. 다음악보는 2악장에서동형진행이나타난 30-35마디까지의악보이다. [ 악보15] - 45 -
[ 악보 15] 2 악장 30-35 마디 이곡에서도역시보케리니가주로사용하는바소콘티누오를찾아볼수있는데 A minor 소나타에있는바소콘티누오에는특정한상성부의지시가없어건반악기가아닌이중주로연주되는경우도많으나듀엣의개념보다는철저한반주악기로서사용되고있다. 바소콘티누오는첼로의역할에앞서거나방해하는일이절대없으며화성적인배경만을담당하고있다. 첼로가잦은리듬분할이나아르페지오등화려한테크닉을연주할때에는쉼표를적극적으로활용하여선율을방해하지않는역할을한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바소의역할은솔로파트보다크거나음악적흐름이도드라져서는안되고주선율을제대로파악하여음악적흐름이매끄러울수있도록도와야한다. 그에맞게첼리스트는바소콘티누오의음을계속듣고미리악보를숙지하여흐름에방해가되지않는선에서음악을타야하며바소주자와의호흡을잘맞출수있도록노력해야한다. [ 악보16] - 46 -
[ 악보 16] 1 악장 4-6 마디 다만프레이즈의끝음에독주악기의긴음또는쉼표로인해생기는 공간을바소콘티누오의소극적인리듬분할로채워주고있다. 다음악보 역시바소콘티누오에대한것이다. [ 악보 17] [ 악보 17] 2 악장 38 마디 위의악보에서솔리스트가바소의 4 분음표를계속들어주면서당김음 을음악적으로연주하고첫박이외의다른음들이부각되지않도록조심 해서연주해야한다. 이는보잉의테크닉을요하는것인데제대로신경을 - 47 -
쓰지않으면제대로된음악을연주하지못할뿐더러음악의흐름에도방해가된다. 따라서연주자들은음표가단순하다고안주하지않고제대로된테크닉을구사하여아름다운소리를이끌어내는것이중요하다. A minor 소나타의빠른악장에서는바소콘티누오의많은부분에마디첫강박을 8분쉼표로처리하여첼로의도입을더욱두드러지게만들고동시에당김음의효과까지얻고있다. 다음악보는 8분쉼표를사용한예이다. [ 악보18][ 악보19] [ 악보 18] 1 악장 1 마디 [ 악보 19] 3 악장 45-48 마디 - 48 -
보케리니의첼로작품에서는첼로를연주하는사람들이라면기본적으로숙지해야하는테크닉을많이다루고있다. 특히하이포지션의사용이나기본스케일음형의사용, 혹은장식음의사용등의테크닉들은기초를다지는초등학생이나중학생들에게주법적인면에서매우중요하다. 초등학생들에게는보케리니의곡은무조건가볍고경쾌하게연주해야만한다는인식이자리잡고있어서그의작품을연주할때소리를뜨게하거나활을대충긋는경우가많다. 그러나음악의흐름이가볍고경쾌할수록소리는더곧고바르게나야하며왼손또한제대로눌러주어야만제대로된분위기를낼수있다. 따라서기초를다지는어린아이들에게는그러한상식을심어주는작품이보케리니의작품이며현대에들어와서는그의곡이필수로해야만하는곡으로자리잡은것이다. 낭만이나현대작품을많이접하는오늘날의연주자들은꽉찬소리에만익숙하여보케리니의작품을연주할시고생할수있는데그럴수록더올바른소리를찾고제대로된테크닉을연습하여연주자본인의실력에도움이될수있도록노력하여야한다. - 49 -
Ⅳ. 보케리니첼로작품에서보여지는 음형적요소와특징 1. 고전, 갈랑양식의전형적인음형들 갈랑양식이란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등의유럽전역에서사용하던양식으로파리와나폴리에서시작되었다. 이양식은 18세기의바로크음악이정점으로달할때그에반하는운동으로생겨난로코코양식에서파생된양식으로장식적이고섬세한표현이주를이룬다. 영어로는갤런트, 불어로갈랑이라고불리는이양식은가벼운멜로디를동반하고그안에서우아한표현을강조하는것이특징이다. 초반의갈랑양식은귀족들의오락을위해작곡되었으나그작곡양식이점차대중화되어다양한트릴, 연주에서요구되어지는정확성, 감정적인억제를동반한하나의양식으로자리잡게되었다. 갈랑양식은간결하고자연스러운장식음이나알베르티베이스혹은알베르티베이스의변형음형을주로사용하며짧은악구나단순한선율, 간단한리듬과화성을주로사용하고선율에서는주로두마디에서네마디의악구를기본으로한다. 숫자저음에대한개념은바로크시대와는달리베이스가주선율을화성적으로뒷받침해주는역할이었으며규칙적인악구나쉼표가종지로이끌거나연결시키는점들은고전형식의밑바탕이된다고볼수있다. 보케리니가살았던시대는공통관습시대라불리는시대인만큼어느작품에서나쉽게갈랑양식음형들을찾아볼수있다. 이러한음형들은당시양식에서사용된음소재와리듬에근거할수있는데음소재의측면에서는 7음 9음또는부가음이거의사용되지않는 3화음, 7음음계를토 - 50 -
대로한장 단조조성체계그리고제한된정격진행위주의화성진행을볼수있고리듬적인측면에서는일관된템포와박절및음가, 셋잇단음표가활용된특정리듬군의사용을예로들수있다. 이러한관점에서이시대갈랑양식의활용법을살펴보기위해보케리니가아닌다른작곡가의곡을발췌해보았다. 다음악보는현대연주자들의주레퍼토리인 Vale ntini Cello sonata 악보이다. [ 악보20],[ 악보21] [ 악보 20] Valentini Sonata 의갈랑양식유형 [ 악보 21] Valentini Sonata 의갈랑양식유형 다른작곡가들의작품에서도볼수있듯이이시대의음형은갈랑양식을 기본으로하여화려한선율을이끌어내는것을기본으로하고있다. - 51 -
2. 보케리니음형활용의예 보케리니의작품들을살펴보면그역시전형적인고전음형구조를사 용했다는것을쉽게찾아볼수있다. 다음악보는 4 개음으로단위구성된 알베르티베이스와그변형들이다. [ 악보 22] [ 악보 22] L Imperatrice 의알베르티베이스변형 이알베르티베이스의변형은하이포지션의테크닉을요하고 D선뿐만아니라 G선도사용해야하는어려운테크닉을가지고있다. 연주자들은반드시각줄의이동타이밍을숙지하고왼손과오른손을맞추는연습을해주어야만제대로된음악을표현할수있다. 이시대작품들의특징인온음계스케일의활용은보케리니의작품에서쉽게찾아볼수있는데보다더화려한색채를나타내고자할때많이쓰인다. 다음은 C major sonata에서나타나는예시이다. 이부분은기본스케일테크닉을요하는부분으로학생들이기초를다지는데에꼭필요한부분이다. [ 악보23] - 52 -
[ 악보 23] C major sonata 에서의온음계스케일 보케리니의곡에서보다화려함을강조할수있는것으로는 3 화음의 분산이나선율을지속음과함께연주하는것으로다음악보를참고할수 있겠다. [ 악보 24],[ 악보 25] [ 악보 24] A minor 의 3 화음분산화음 [ 악보 25] L Imperatrice 지속음과선율의교차연주 - 53 -
[ 악보24] 와 [ 악보25] 에서나타난줄의교차연주는소리를바르게내기어려운구간으로제대로된붓점연습이나소리연습을하지않으면하기어려운구간이다. 특히 [ 악보25] 의교차연주구간은주멜로디를바르게표현할수있도록해야하고지속음은강하게나지않게연주해야하기때문에어려울수있는구간이다. 위와같은특징을봤을때보케리니는그만의독자적인음형이라할수있는형태를만들진않았지만일반적이고전형적인그시대만의음형들을사용함에있어서첼로의연주현실을잘반영하였으며최적화된주법으로연주의효율성을제고하였다. 1) Position 이동을제한한음형 연주에서의화려한테크닉은빠른속도와밀접한연관을가진다. 보케 리니는이를가능하게하기위해왼손의포지션이동을제한한다음과같 은음형을활용하고있다. 1-1 Harmonics 를이용한왼손고정 [ 악보 26] L Imperatrice 음형 - 54 -
현악기만의특수한주법이라말할수있는하모닉스를이용하여넓은음역대를손의무리한이동없이오갈수있게활용하고있다. 하모닉스를반복적인구간에사용하기때문에자연스럽게왼손이고정되고제대로된위치를짚지않으면소리가나지않는하모닉스를일정하게잡고있으면서멜로디를담당하는첫음을제대로내주어야하기때문에연주자에게는어려운구간이다. 1-2 더블, 및트리플스탑을이용한왼손고정 [ 악보 27] L Imperatrice 음형 다른현악기작품에서도많이찾아볼수있는고전적인음형으로주로빠른분산화음을연주할때에쓰인다. 교차적으로선을사용하여왼손이고정되고이역시하이포지션에서다이루어지는테크닉이기때문에왼손을잘눌러야하는것도굉장히어렵다. - 55 -
1-3 음역을제한한왼손고정 [ 악보 28] L Imperatrice 음형 [ 악보 29] L Imperatrice 음형 악보에서보았을때스케일, 아르페지오등한방향으로지속되는음형에있어서한포지션내에서해결되도록음역을제한한것을볼수있다. 한포지션에서 4개의핑거링, 각운지가 2도씩인일반적인경우를생각해볼때 4개의현을모두사용하여포지션이동없이소화할수있는음역은 2 옥타브 +2도정도인데보케리니는동시에운용하는현의개수를최대 3개로제한하고있다. 때문에 12도정도의음역안에서만아르페지오를구사한다. 스케일의경우에는현을두개로제한하여한방향의움직임을옥타브안에서의 8개음으로제한하였다. - 56 -
1-4 포지션이동시음악적구분점과일치 [ 악보 30] 동형진행으로구분되는부분 [ 악보 31] 반복으로구분되는부분 [ 악보 32] 숨표로구분되는부분 - 57 -
2) 현의개수를제한한음형 첼로는 4개의현을사용하는악기로이 4개의줄을동시에화음으로연주하거나교차적인연주를하는것은제한적인테크닉으로본다. 따라서이테크닉을제한하고연속적으로사용하지않는것이대부분이다. 보케리니는빠르고넓은음역대의분산화음에서도음형을한방향이아닌왕복의형태로하여최대 3개의현안에서만연주되어질수있도록작곡하였다. 빠른템포의곡에서제대로된발음을하면서제한된음역대를연주하는것은어려운일이다. 왼손의움직임이활발해야하며동시에오른손의보잉과맞아야하기때문에소리를제대로내는것이굉장히어렵고왼손에힘이들어가기쉬워음악을표현하는것이어려워질수도있다. 2-1. 스케일 [ 악보 33] - 58 -
2-2. 아르페지오 [ 악보 34] A,D 선만사용 2-3. 중음 [ 악보 35] A,D,G 선사용 - 59 -
Ⅴ. 보케리니첼로작품의연주법연구 보케리니가활동하였던 18세기의음악은특정계층들에의해고용되는작곡가가많았던만큼누군가에게헌정되는곡이많았으며, 궁정축제나파티등이잦았던바로크적요소가남아있어 18세기의축제기간에는고용된궁정음악사에의해경쾌하고화려한느낌의곡이주로연주되었다. 동시에음악이라는것은종교나특정계층의작곡에만묶여있지않고 작품 이라는개념으로인식되기시작하였다. 과거수동적으로끌려갔었던음악들이점차자율적이고생산적으로변화하면서 작품 을고찰하고연구하는행위가점차퍼져나가기시작하였다. 그로인해성악곡에치우치던예전과는달리기악곡에대한질적인연주가추구되기시작하면서기악곡에서요구하는테크닉은이전보다더높은경지의것으로변모되었다. 보케리니의작품에서도현대와비슷한첼로기법들을찾아볼수있다. 또한작곡기법의면에서도바로크시대의전형적인양식이었던폴리포니를사용한대위법대신에일반대중들도쉽게들을수있는호모포니적인선율과화성법을사용하였다. 이시대의작곡가들은음향수단이나일정한표현수단을사용하여한작품의감정표현을이끌어내는형식을많이사용했는데지금부터는보케리니의작품에나타난연주기법들을중심으로연주법을제안해보고자한다. 그가음악적활동을한시기에는단순한선율, 알베르티베이스, 전과음, 악상대조, 그리고 16분음표로된셋잇단음이주로사용되었다. 이러한요소들을작곡가의의도에맞게연주하려면올바른운지법과활주법을사용하여야하는데다음은올바른연주법사용을위한몇가지테크닉이다. - 60 -
ˑ 데타셰 (détaché) : 데타셰는한활에한음씩켜는테크닉으로활의전환으로인해만들어지는아티큘레이션으로정의한다. 또한그시대에는두껍고무거운음악의표현보다는맑고아름다운소리를내야하는것이더중요했기때문에주로가벼운스케일을각활로움직여야할때나화음을연주해야할때늘어지는소리대신데타셰기법을사용하여좀더가벼운표현을할수있었다. [ 악보36],[ 악보37] [ 악보 36] 1 번 1 악장 34-37 마디 [ 악보 37] 1 번 3 악장 72-76 마디 데타셰의연주법이라고해서결코무거운소리로연주하는것이아니 다. 위에서제시된악보를보면진행되는 3 연음부의멜로디를더신경써 - 61 -
야하고모든음이무거워지지않게첫박에무게를실어연주하여야한다. 빈소리가나지않게조심하면서오른팔을계속해서움직여주어야만곧고 바른소리가난다. ˑ 슬러 (Slur) : 슬러는현악기에있어서아주기본적인테크닉이다. 슬러 는작곡가들이특별한음악적표현을위해그려넣는경우도있지만출판 사나연주자들개인역량과기호에의해음악에맞는슬러를사용하는경 우도많다. [ 악보 38], [ 악보 39] [ 악보 38] 1 번 2 악장 12-14 마디 [ 악보 39] 1 번 2 악장 22-23 마디 슬러를연주할때음악의흐름이끊기는일은없어야하며슬러의끝음 - 62 -
과다음활이잘연결되어야만선율을제대로연주할수있다. 이음을 짧게연주하면연결이되지않고흐름도깨지게되어음악이풍부하게연 주되지않는다. ˑ 스타카토 (staccato) : 스타카토도기본테크닉중의하나로박자를절반정도의길이로끊어연주하는기법이지만곡의흐름이나분위기에따라끊는길이가달라지기도한다. 스타카토중에서도다양한길이를나타내는표기법이있으며연주자들은작곡가에의해표기된스타카토라면꼭지키는것이좋다. [ 악보40], [ 악보41] [ 악보 40] 6 번 2 악장 61-63 마디 [ 악보 41] A minor 3 악장 64-69 마디 - 63 -
여기서스타카토는너무끊지않아야하며보잉을멋대로가는일은없도록해야한다. 오른손컨트롤을잘해야제대로된소리를낼수있고 [ 악보40] 에서처럼슬러후에바로스타카토가되는부분은구분을잘하여연주하여야한다. ˑ 비브라토 (Vibrato) : 비브라토는악기를연주하는데있어서보다더나은소리를위하여해야만하는핵심적인테크닉으로볼수있다. 사람의목소리와비슷하게만들게끔하려는연주자들의욕구를위하여긴음이나필수음정에간단히사용되었으며현대에와서는더많은음들에비브라토를하기시작하며무분별적인비브라토의사용이음악에방해가된다는주장이나타나논쟁이끊이지않고있다. 오늘날의연주자들은무조건적인비브라토사용을자제하고스스로악보에대한연구를하여음악의흐름과비슷한비브라토로연주해야한다. 이러한기법들은보케리니의작품들에사용되는일부테크닉들이다. 이테크닉들은현대곡이나낭만곡에도쓰이는테크닉이긴하지만시대적배경을볼때낭만적인작품보다는훨씬가볍고경쾌하게처리해야하며아름답고부드러운소리내는것을위주로연주하여야할것이다. 그렇다면위에서제시한연주법들이오늘날의연주자들에게보다나은작품이해와연주에대한도움을줄수있을것이라생각한다. - 64 -
Ⅵ. 결론 지금까지살펴본바와같이보케리니는전고전주의초엽에서부터고전시대전반을걸쳐활동하면서뛰어난작품들을남겼다. 그의많은작품들은첼로와실내악을위하여작곡되었고그것이오늘날의첼로연주자들에게는다양한레퍼토리를연주할수있는기회가되고이론가들에게는새로운연구과제를주는계기가되었다. 본연구에서는보케리니가살았던 18세기이탈리아작곡가들의경향과그의음악적생애를알아보고그의여러작품들에대한연구를통해보케리니의작곡성향과그에맞는연주법을고찰해보았다. 그의음악적성장은세가지요인에서비롯되었다고말할수있는데첫째로그의음악적환경요소를들수있다. 베이스주자였던아버지의밑에서일찍이악보에대한개념과악기연주법을배우게되면서전문적인음악을시작하게된그의성장환경은그를훌륭한작곡가의반열에오를수있게해준가장큰요인일것이다. 물론음악을하는아버지의음악성을물려받은것이그의음악적성장의밑거름이된측면, 즉유전적요인도있었을것이라생각한다. 둘째로는그가훌륭한연주자의위치에있었다는점이다. 오늘날의작곡가들이작곡기법을배우는초기에흔히하는실수가악기로서는불가능한포지션을기보하거나할수없는음의조합을기보하는것인데이것은작곡가가악기의연주법을몰라발생하는것이다. 이와반대로보케리니는첼로연주자로서활동하며많은인기와부를얻게된작곡가이기때문에누구보다첼로연주에있어서의테크닉과첼로연주의특성을잘알았을것이다. 그래서작곡기법에만국한되지않고첼로의선율과테크닉중심의작품을만들어내면서테크닉의큰발전을이루어낼수있었을것이다. 마지막으로종교적인문화가살롱문화 - 65 -
로변화하였던시대적특성으로인하여작곡가이자연주자였던보케리니에대한후원이더체계적으로이루어졌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보케리니는유년시절부터중년의나이까지귀족에게고용되거나궁정음악가로지냈다고알려져있는바편안하고안정된생활에서음악활동을하였을것임을알수있다. 당시보케리니는의식주는걱정할필요가없었을것이고생활의안정을넘어부와명예, 인기까지있었기때문에작곡과연주활동에만몰두할수있었을것이다. 그러한요인이결국그의음악적발전에지대한영향을주었을것이다. 18세기의작곡가였던보케리니는절제된표현력과상반된음형의조화를지향하여다채로운음악양식을구축해내었고그당시정립되지않았던소나타형식을완성의단계에올려놓았으며바로크시대와고전주의시대의사이에서복잡한양식을조화롭게사용하여그의작품을당대의전형적틀의대표적예로자리매김하게하였다. 보케리니는언제나창작활동을멈추지않았으며그러한열정을죽는순간까지이어갔다. 본연구의목적은보케리니의작품연주에있어표현력에도움을주고, 첼로의화려한테크닉을보다더돋보일수있는연주를할수있게하는것에있다. 앞에서언급했듯이연주자들은작품의연주에있어항상작곡가의의도를숙지하여좋은표현을할수있도록작품에대한연구를충실히하여야할것이다. - 66 -
Ⅶ. 참고문헌 세광음악출판사편집국, 음악인명사전,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7. 세광음악출판사편집국, 최신명곡해설,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7. J. Maurice Lindsay and W. Leggat Smith, Luigi Boccherini (1743-1805), Music & Letters, Vol. 24, No. 2 (Apr., 1943), pp. 74-81 Published. 홍정수, 김미옥, 오희숙, 두길서양음악사, 서울 : 나남출판사, 1997. Eve Barsham, Six New Boccherini Cello Sonatas The Musical Ti mes, pp. 18 of 18-20. Speck, Christian, Chapman, Laurenne, Boccherini as cellist and hi s music for cello, Early Music, Volume 33, Number 2, May 2005, pp. 191-210 (Article) Published by Oxford University Press. Alan George, Classical and Romantic Chamber Music for String s, Early Music. Vol. 23, No. 2, May, 1995-67 -
Daniel Heartz, The Young Boccherini: Lucca, Vienna, and the E lectoral Courts, Page 103-116. Tess Knighton, Luigi Boccherini, two centuries on, Early Musi c (May 2005) 33 (2): 163-164. Evgeni Dimitrov Raychev, The virtuoso cellist-composers from L uigi Boccherini to David popper: a review of their lives and work s,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school of music, 2003, p. 6-14. 장희선, Luigi Boccherini 의 Cello Concerto No.9 in Bb Major, G.48 2 에관한분석연구, 국민대학교석사논문,2009, p.8. Books LLC, Composers for cello, Wiki Series, Memphis, USA, 2011, p.25. Sylvette Milliot, Le Violoncelle en France au ⅩⅤⅢѐme Siecle - 68 -
Abstract Study on Luigi Boccherini's Cello Sonatas Musical Structures and Performance Techniques Most musicians in the pre-classical era were recognized not only as composers but also as performers and musical theorists. Unlike Baroque music, in which string instruments were mainly employed as the accompaniment to religious services or other vocal performances, pre-classical music witnessed the independent use of string instruments, in addition to an increasing importance of the solo instrument's melody, which thereby led to the establishment of sonata and concerto as we presently know. When playing pre-classical music, therefore, a good performer needs to go beyond merely finding information about the composer, and obtain proper knowledge about the era's skill and artistry, the musical piece's form and composition, as well as the composer's intention. While analyzing a Boccherini's cello sonata in preparation for my graduation performance, I found the relevant resources insufficient, which led me to conduct a research on selected sonatas of Boccherini as well as the techniques suitable for these pieces, with an aim to propose performance directions proper to the original intentions of the composer. - 69 -
A leading musician of the pre-classical era, Luigi Boccherini (1743~1805) was an Italian composer and cellist who adopted the then existing music forms into a variety of composition styles, and made new attempts using homophonic melodies and diverse chords. Many of Boccherini's cello sonatas adopt diverse rhythm units, and employ basso accompaniment in pursuit of the harmony of sounds. His works are generally considered to have emphasis on the gracefulness and beauty of music with many uses of ornaments and scales, so that the splendidness of the cello is displayed in the musical evolvement with the changes of rhythm and tonality, with the use of many grace notes, and with the diverse changes of dynamic accents. In this study, Boccherini's sonatas were analyzed, his musical background reviewed, and relevant performance techniques investigated, with an aim to acquire an in-depth research of the composition intentions of his cello sonatas. It is hoped that this study could contribute to a better understanding of Boccherini's sonatas, and thereby better interpretations by performers today. - 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