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Briefing Vol. 2009-06 (2010.2.24)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영상 디스플레이산업현황및전망 I. 들어가며 4 II. 기술주목배경 4 III. 디스플레이기술개요 6 IV. 시장전망 11 V. 업체동향 21 VI. 결론및시사점 28 작성 확인 : 책임연구원김윤지 (3779-6677) yzkim@koreaexim.go.kr 실장안상술 : (3779-6670) ssahn@koreaexim.go.kr - 1 -
< 요약 > 기술개발의역사는오래되었지만 1) 콘텐츠가부족하고, 2) 디스 플레이의해상도가낮으며, 3) 눈의피로현상발생등소프트웨어, 하드 웨어모두문제점이노정되어지속적인시장확대로이어지지못해왔음. 그러나최근기술진보에의한제작환경개선, TV 셋트업체들의신규 프리미엄급제품확대욕구, 영화계의콘텐츠확대등으로 상업화의 가능성이높아지면서시장확대분위기가무르익고있음. - 기술적으로방송의디지털화에따른 Full HD-TV로이행이진전되면서가격이 낮아진점이 보급에중요한계기가되었고, 특히영화 아바타 의성공은 콘텐츠확대의티핑포인트가됨. - 영화산업계의경우불법복제를막고영화관수익을극대화할수있다는점때문 에 영상화에매우적극적 구현기술의주류는당분간안경방식이될것으로보이며, 소니가채택 하고있는셔터안경방식이기술적측면에서앞서있는것으로평가됨. 디스플레이는초기에는영화산업중심으로성장하면서 TV 보급 화를가속시킬것이며, 그과정에서 IPTV가성장하면서 콘텐츠를저 장할수있는대용량저장매체인블루레이(Blu-ray) 산업이확대될전망. 디스플레이시장은 2018년 220억달러가될전망이며, TV 시장 은 2018년에 6,400만대까지증가할전망 세계적으로채널이증가하고있는 방송은국내에서도 2010년부터전문 채널이가동되고있음. 리그 등 촬영시스템, 안경, 블루레이및 광픽업등부가관련시장도동반성장이예상되고있으나국내기업 들의부품원천기술은일본에비해부족한상황 애니메이션의경우미국제작비의 1/2 수준으로높은기술력을보유 한장점은있지만 제작능력을갖춘업체들이많지않고투자액도높은 편이라해외합작을통한해외진출로노하우를축적하는것이필요함. 전반적으로관련원천기술, 콘텐츠확보에선일본보다떨어지나 용 디스플레이가운데최고로꼽히는 AMOLED 등하드웨어기술의강점을 기반으로일부분야에서특화된기술을가진기업들이 2009~2010년을 기점으로 관련매출을발생시키고있는상황.
회사명 자료: 한국신용평가정보 주요 관련업체실적및특징 2008 2009(3Q 까지) 매출수출수출비율 매출수출수출비율 코텍 138,616 119,354 86% 105,735 93,101 88% 현대아이티 115,096 105,131 91% 62,852 59,396 95% 티엘아이 86,063 85,196 99% 68,873 - - 아이엠 케이디씨 정보통신 75,680 75,275 99% 88,154 87,606 99% 67,440 - - 56,551 20,274 36% 엘엠에스 67,490 39,039 58% 53,001 40,281 76% 잘만테크 56,597 48,572 86% 30,004 23,556 79% 세코닉스 37,141 16,426 44% 44,168 24,771 56% 아이스테이션 23,013 - - 49,006 6,551 13% 레드로버 4,568 - - - - - 디지아트 프로덕션 2,802 - - - - - 이시티 1,092 481 44% 541 73 13% 파버나인 코리아 802 - - - - - 단위: 백만원 주) 수출및매출이표시되지않은기업은공시하지않은경우. 이시티의 2009년실적은 2Q 기준. 비고 세계카지노용모니터시장점유율 1 위. 무안경방식 기술. LCD 모니터, 4632 인치 LCD-TV 판매. 편광안경식 기술보유. LCD 디스플레이구동칩제작업체로 TV 용타이밍컨트롤러(T-Con) 생산블루레이용광픽업모듈세계시장점 유율 1위 LCD 휴대폰모듈및디지털극장 용입체시스템생산. 미국진출 10 년. LCD-TV 후광원장치(BLU) 용프리즘시 트* 제조업체. 용고휘도기능탑 재. 용렌티큘러렌즈기술보유. 독자개발한 22인치 모니터일본 후지필름에수출. 극장용 편광안경 개발, 편광필터원천기술보유 프로젝터용렌즈모듈과 기술 이보급되면이용이늘어날광학필름 생산 PMP, 네비게이션제조사로 영상 시스템, 전용안경수출중. 패 널을탑재한 PMP 출시예정 방송및영화촬영카메라시스템인 리그 및입체프로젝터제작업체 애니메이션제작업체, 헐리우드업 체와합작해 파이스토리, 가필드 등 장편애니메이션제작 수출반도체설계전문기업으로 2009 년말실 시간 변환칩개발. 모니터생산업체로안경식, 무안경 식 LCD 모니터기술보유. 입 체촬영시스템생산 - 3 -
I. 들어가며 최근세계최대전자쇼인라스베거스 CES 2010( 국제전자제품박람회) 에 서 TV 가대대적으로소개되고, 영화인 아바타 가세계적으로 흥행몰이를하면서 고있음. 기술이차세대영상 디스플레이기술로주목받 본보고서에서는 기술이최근주목받게된배경과함께이기술에 대한간략한개요를소개하고, 시장전망및국내 관련업체들 의현황에대한분석을통해 자함. 시장의현재와미래에대해분석하고 II. 기술주목배경 오랜기술개발의역사를가졌지만시장확대에는한계 안경을쓰고보는 시장은초기기술이개발된지이미 150년정도 되었고, 기존의 TV 기술에약간의기술만들어가면구현이가능하기 때문에언제든시장이형성되면성장할수있는여지는있었음 그러나몇차례 디스플레이가주목받은적은있지만 1) 콘텐츠가 부족하고, 2) 디스플레이의해상도가낮으며, 3) 눈의피로현상 발생등소프트웨어, 확대로이어지지못함. 하드웨어모두문제점이노정되어지속적인시장 그러나최근기술진보에의한제작환경개선, TV 셋트업체들의신 규프리미엄급제품확대욕구, 영화계의콘텐츠확대등으로 상 업화의가능성이높아지면서시장확대분위기가무르익고있음. TV업체들의수익성개선모색및 HD-TV 보급으로 부각 2000년대 TV 시장이 CRT에서 LCD로대체되면서세계연간 TV 판매 량가운데 LCD-TV의비중이 80% 수준에육박. 특히 2009년에는 LED라는새로운광원을통한화질경쟁이화두가되 었으며, 현재는 1센티미터도되지않는두께의 LED-TV(LED BLU를탑 재한 LCD-TV) 까지출시되면서더이상의화질경쟁, 디자인경쟁이어 려운상황에직면함 TV 셋트업체의입장에서보면 2010년대부터는 LED-TV가범용제품 - 4 -
으로되면서가격이큰폭으로하락할것으로전망됨에따라, 평균 판매가격을유지하기위해프리미엄급제품으로서 TV를주목 하고있음. - TV 셋트업체의입장에서 기능을부가하는데올라가는원가는그다지높 지않은반면, 개선을위해서는 판매가격은상대적으로높게책정할수있기때문에수익성 TV가필수적 특히기술적으로방송의디지털화에따른 Full HD-TV로의이행진전 이 보급에중요한계기가됨. - 영상을맨눈으로보기위해서는해상도를높이는게중요.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같은경우 화하면 2D 방식의해상도가떨어지기때문. 종래의 SD-TV를 화하면해상도가떨어져도저히감상할수없는수준이됨. - 반면해상도가높은 Full HD-TV에서는다소해상도가떨어진다해도허용 범위에들어갈정도의수준은됨. - 디스플레이의연구개발레벨에서는해상도높은패널이사용되었으나 고비용이문제였음. 그러나 HD-TV가보급되면서가격이내려감으로인해 디스플레이도현실적인가격대에서보급가능하게됨. 영화산업계의활로모색으로콘텐츠확장 - 상업화가능성높아짐 영상보급에가장큰걸림돌은기술적인부분보다도볼만한콘텐츠 가부족하다는점이었음. 그러나최근미국영화산업계가앞장서서 화를추진하고있어 상업화가능성이높게대두되고있음. - 글로벌애니메이션제작사인드림웍스(Dreamworks) 가 2009년이후의공개 작품을모두 로제작한다고발표 - 헐리우드에서는조지루카스, 스티븐스필버그, 제임스카메론등저명한영 화감독들이차례로차기작은모두 로제작한다고언급 미국의영화배급사나콘텐츠업체들이 영상화에적극적인이유는 때문. 영화는복제가불가능하기때문에영화수익성을올릴수있기 - 영상을불법으로촬영할수있는캠코더나카메라가보편적이지않아 불법복제가불가능. 일반비디오카메라로 영화를촬영하면정상적으로 표시할수없기때문에해적판을방지하기쉬워영화계에서는 극적으로추진. 영상을적 - 5 -
- 특히미국에서 아바타 의 관람비율은 40% 대인반면수익에있어서는 56% 가량이 상영관에서발생해, 관람료가비싼 영화는수익측면에서 도매력적. 영화 아바타 의세계적흥행이 확대의 티핑포인트 가됨 시대로진입하는데결정적티핑포인트를제공한것은제임스카메 론의 아바타 때문 티핑포인트 (Tipping Point) : 말콤그래드웰은 티핑포인트 라는베스트셀러를통 해사회현상은점진적으로진보하는기술발전과는달리극적인발화점을계기로한순 간에확산되는성질이있음을밝힘. 아바타 로인해 를보기위해 DVD 출시를기다리고영화관을가지 않았던사람들을움직였으며, 사람들도영화관으로불러내는데성공 다운로드받아서컴퓨터로영화를보던 이러한현상은영화관을중심으로하는영화산업을다시재건할수있 는가능성을영화산업계에제시했으며, 기존의 TV 산업역시이러한 변화를따라갈수밖에없도록견인하는힘이됨. 이러한변화의물결을눈치챈소니는재빨리콘텐츠확보에나서면서 기존에가지고있던게임시장과영화를비롯한엔터테인먼트산업, 노트북PC 등에서독보적인지배력을갖고있는장점을활용하여 TV 시장을주도하고자함. - 특히소니등은 LCD-TV 에서삼성전자, LG전자등에뺏겼던주도권을 TV 에서되찾기위해발빠른행보를보이고있음. III. 디스플레이기술개요 1. 입체영상의원리 스테레오스코픽입체영상방식과홀로그래픽방식으로구분 입체영상기술은크게좌, 우두개의 2차원영상을이용한스테레 오스코픽입체영상방식과물체의산란정보를이용한홀로그래픽 방식으로분류 3차원 - 홀로그래픽방식은물체에서산란된빛을이용해자연스러운입체영상을재 현하는궁극적인 3차원입출력방식이지만방대한양의 3차원정보및관련 - 6 -
소자의한계로현재의전송시스템으로는실시간구현이불가능 - 현재의기술로는스테레오스코픽방식이구현가능한 3차원입체입출력기 술방식. 스테레오스코픽 입체영상의기본원리는두눈의양안시차 (Binocular Display) 를이용하여평면적인디스플레이하드웨어에서가 상적으로입체감을느낄수있게하는것 - 좌, 우의눈은각각서로다른 2 차원화상을보게되고, 이두영상이망막을 통해뇌로전달되면서뇌는이를정확히서로융합하여본래의 영상의깊이감과실재감을재생 입체영상의구현원리 3차원입체 자료: 현대아이티 2. 디스플레이구현방식 구현방법에따라안경방식, 무안경방식으로구분 입체용안경을필요로하는안경식과나안으로입체영상을볼수있는 무안경식이있음. 안경방식은다시애너글리프방식, 편광안경방식, 셔터안경방식으로, 무안경방식은렌티큘러렌즈방식과시차배리어방식으로구분 당분간은안경방식이 TV과 IT 제품적용에주류가될것으로보이 며, 그가운데서도소니가채택하고있는셔터안경방식이기술적인 측면에서다소앞서있는것으로평가받고있어 TV 시장에서는셔 터안경방식이주류가될것으로전망 - 7 -
반면모바일기기는이동성측면에서무안경이필수적이어서렌티큘 러렌즈방식과시차배리어방식이연구되어적용되고있음. 디스플레이구현방식별분류및특징 방식안경방식무안경방식 사용자가 특징 안경을써야입체감을느낄수있다는번거로움이있지 만입체효과가월등하고입체구현방식이용이 할리우드의메이저영화사들이안경방식에기반을두고진행중이기 때문에콘텐츠의수급용이. 현재영화관에서구현되는방식 수평방향으로일정한위치에서봐야하기때문에시청위치와시야각이 제한받는단점. 여러사람이볼수있도록다시점으로확장할경우에는 해상도가떨어짐. 콘텐츠제작기술이까다롭고제작비용이상당히고가이므로일부소형 디스플레이단말기나광고용제품등시험적이고한정된분야에사용됨 가. 안경식 애너글리프방식( 적청방식) 애너글리프(Anaglyph, 적청방식) 방식은 1953년에개발된인간의양눈 시차를이용한방식으로, 왼눈장면을청색으로, 오른눈장면을적색으 로형성한후, 이를겹쳐스크린상에투영하는방식. - 이영상을왼눈에는청색, 오른눈에는적색의필터가붙은안경으로볼경 우좌우별도의영상을인식할수있게됨. 특수한스크린을필요로하지않으며, 안경도저가이기때문에손쉬운 방법이긴하지만필터의색과안경의색이일치하지않을경우, 크로스 토크* 가발생하기쉬우며, 옅은색을사용하면컬러화면으로할수도 있으나색의재현성이낮아짐. 현재동화상에는거의사용되지않음. * 크로스토크: TV 의좌우영상이겹쳐보이는현상. 입체감을떨어뜨리고어지러 움증을유발해 TV 의가장큰단점으로꼽힘. 편광안경방식(Passive 방식) 2대의프로젝트로동시에오른눈용과왼눈용화상의편광면을바꾸어 비추고, 특정편광면만을통과시키는편광안경으로이화상을보게되 면양눈시차에의해 화면을지각할수있는방식 - 8 -
애너글리프방식과달리컬러를선명하게표현할수있으나, 편광면을 안정시키기위해실버타입이라불리는금속가루가섞인도료로도장된 스크린이필요. - LCD 패널의경우편광필름을부착해사용. 어지럼증이적다는장점. 저비용으로구현가능하고고휘도이면서 혼선에서우수하고세트 업체들이단시간내제품화가가능하다는장점을가지고있는반면, 수 직해상도가떨어지는단점. TV에고가의편광필름을부착하기때문에 안경은저렴하고가벼움. 셔터안경방식( 액정셔터방식, Active 방식) TV 가격은상승하는반면 디스플레이에오른눈용과왼눈용의영상을좌우의필드또는프레임마 다교차로표시하고, 그필드또는프레임의타이밍과같게좌우액정 셔터를교차로개폐시키는방식. 이움직임이고속이기때문에시차가 있는영상을좌우에서동시에보는착각을일으켜입체감을느끼게함. 가장낮은비용으로패널양산이가능하며 2D/ 패널에공용으로 적용할수있고해상도저하없이 Full HD 구현이가능하다는장점 반면고비용의안경이필요하고시각적인면에서좌우를전환시키고 있기때문에화면의깜박임이발생하여어지럼증을유발할수있다는 단점. 그러나현시점에서는가장매력적인방식임. 나. 무안경방식 일본의경우차세대기술인 무안경식연구에집중하고있는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우리나라또한삼성전자를필두로무안경식 기술에 많은연구를진행하고있음. 렌티큘러렌즈방식 좌우영상을세로로교대로배치한후반원통형의렌티큘러렌즈가밀 집된필름을부착해렌즈각도에따라좌우영상이분리돼해당눈에 보이도록하는방식 Low cost 기술이지만 2D와 전환이불가능하고 해상도가 - 9 -
떨어지며, 렌즈부착기술이필요함. 렌티큘러렌즈방식의인식방법 자료: 전자부품연구원전자정보센터(EIC) 시차배리어방식 세로방향으로좌영상픽셀줄과우영상픽셀줄을교대로배치하고, 렌 티큘러렌즈대신액정의슬릿이나핀홀을이용해좌우영상이분리되 어해당하는눈으로보이도록하는방식. 2D/ 전환이가능하나, 휘도개선이불가능하고 해상도가 1/ 2 저하되는단점 안경방식 편광안경 (Passive) 방식 셔터안경 (Active) 방식 애너글리 프( 적청) 방식 디스플레이제품방식별분류및특징 구현방식 특징 적용업체 -LCD 패널용편광필름/ 안경통해 구현 -JVC, LG, Sony - 퀄리티우수, 시야각양호( 좌우 Free, 상하20 도) -일본위성방송 BS11 에서채택, 현재영화관방식 -수직해상도 1/2 열화 - 저비용/ 경량편광안경, 고휘도 -Glass 합착공정필요해 TV 제작비용증대 -디스플레이와셔터안경의싱크로 구현 -시야각 Free, 퀄리티우수 - 구현비용저렴하나싱크관련어지러움증발생 - 셔터안경이고가 / -합착공정불필요 -기존디스플레이로 효과적용가능 - 구현비용이저렴하고 콘텐츠가많음 - 적청색분리로인한어지러움및색감왜곡심함 - 현대아이티 - 파보나인 - 잘만테크 -RealD 등극 장용 -Sony, 삼성전 자, LG전자 -Viewsonic( 미) - 디스플레이 단품용으로거 의사용않음 - 10 -
무안경방식자료: 렌티큘러 렌즈방식 시차배리어 방식 디스플레이뱅크인용재작성 - 디스플레이의렌티큘러렌즈를통한빛의굴절이용 -수평해상도 1/2 열화 - 대형화에어렵고콘텐츠제작비용高 - 수직배리어에의한좌우영상분리 - 소형디스플레이적용 -수평해상도 1/2 열화되며시야각불리 - 콘텐츠제작비용高 -LG디스플레이 - 필립스 -Alioscopy( 프) - 파보나인 - 삼성핸드폰 - 히다찌 - 소형모바일기기 IV. 시장전망 1. 관련시장성장전망 초기는영화중심으로성장, TV 보급되면서블루레이확산전망 디스플레이시장은아직까지본격적으로형성되지않은상태. 현재 영화와테마공원정도가일반인들이접근가능한분야임. 현재 게임기, 휴대폰, DMB 등개인형단말기부분의상품 화가진행되고있으며 IPTV 보급에따라 디스플레이시장이본격 적으로확산될전망 디스플레이시장은초기에는 아바타 처럼영화시장을중심으로성 장할것으로보임. 미국의영화제작사나배급사들이 콘텐츠보급에 적극적이며, 영화로까지확대될전망. 현재는애니메이션중심으로제작되겠지만향후에는실사 - 올해국내개봉이예정된 영화는디즈니의 ' 토이스토리3' 등을비롯해 20 여종, 개봉날짜가잡혀있지않은 영화까지합치면모두 26종이될예정 이와함께 TV가성장하려면방송사들의적극적인동참속에서 전용방송이구현되어야하는데, 전문가들은이를위해서는상당 기간시간이필요할것으로보고있음. - 이를위해서는방송사들이 2D 콘텐츠를 로전환하여배급하거나, TV 세 트자체에서 2D 콘텐츠를 로전환하여볼수있는기능들이개발되어시 장에보급될것으로전망 따라서전문가들은 전용방송이방송사를통해실현되기이전에인 터넷TV(IPTV) 가활성화되어 용콘텐츠들이배급되거나스포츠나영 - 11 -
화전문방송등을통해 전용방송이활성화될것으로판단 결국영화산업을중심으로 콘텐츠에대한대중들의경험이축적 되면서이와함께 가성장하면서 TV가점진적으로보급되고, 그과정에서 IPTV 콘텐츠를저장할수있는 레이(Blu-ray)* 산업이확대될것으로전망. 대용량저장매체인블루 * 블루레이 (Blu-ray): 광디스크 1장당최대용량은블루레이가 50GB인반면 DVD는 8.5GB이어서최대 100GB(Gigabyte) 에이르는대용량 콘텐츠를저장할수있는광 디스크는현재블루레이가유일. 2월부터 TV의예약판매를진행하고있는삼성전 자는 TV를공개하는 3월경 전용블루레이플레이어를출시할계획. 파나소닉은 올해 4 월경, 소니는올여름 전용블루레이플레이어를출시할것으로알려짐. 이와함께입체영상의응용시장인의료영상, 군사, 게임, 입체광 고시장등에서 수요가촉발될것으로보임. 다양한 응용시장 자료: 현대아이티 - 12 -
2. 시장현황및전망 디스플레이: 매출 2018년220억달러전망 시장조사기관마다수치의차이는있지만 디스플레이시장규모에대 해 2015년에는 150 억달러이상, 2018년에는 200억달러를돌파할것으 로예상 DisplaySearch에의하면 디스플레이출하량과매출은 2008년 70만 대와 9억200만달러수준에서연평균성장률 75%, 38% 씩기록해 2018 년에는출하량1억9,600 만대, 매출 220억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 또다른시장조사기관인 Displaybank는 디스플레이의매출이 부터연평균 95% 씩성장해 2015년 158억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 디스플레이패널종류로볼때에는 AMOLED나 PDP보다는 의비중이약 85% 수준내외로가장많이차지할것으로예측 2008년 TFT-LCD 디스플레이시장전망패널별 디스플레이시장전망 단위: 백만대, 십억달러단위: 백만달러 자료: DisplaySearch(2009, 12) 자료: Displaybank(2008) Displaybank는전체디스플레이에서 디스플레이가차지하는비중 이금액기준으로 2008년 0.1% 에서 2015년에는 9.2% 정도로늘어날 것으로전망. - 13 -
전체디스플레이중 차지비중 단위: 백만달러 자료 : Displaybank(2008) 디스플레이제품가운데가장높은비중을차지할 TV 시장규 모에대해 DisplaySearch는 2009년의 20 만대, 2010년 123 만대, 2011년 235 만대, 2018년에는 6,400만대까지증가할것으로전망 - 매출로는 2018년 170억달러에달해 TV가 디스플레이가운데가장 높은매출을올리는제품군이될것으로전망 - 그러나현재까지 TV 시장이형성되지못한것이기술적어려움보다는 시장의상업성여부였다는점, 그리고기존의 TV 셋트업체들이 LED-TV 1) 에 려하면 으로보임. 영상구현기능을부여하는제작원가는그리높지않다는점을고 TV가시장에서예상하는속도보다더빠르게성장할수있을것 - 최근소니와삼성전자의 TV 판매계획 (2010년 200 만대, 2011년 1,000만 대) 을고려해보아도현재예상보다는더빨리시장규모가성장할수있음 TV 시장전망 단위: 천대 자료 : DisplaySearch(2009), 하나대투증권 1) LED 광원을가진 LCD-TV - 14 -
TV 외에 모니터는 2009년 4 만대 ( 보급률 0.02%) 에서 2018년에 는 1,000 만대( 보급률 3.6%) 까지성장을예상하고있으며, 노트북시 장은2009년66,000 대( 보급률 0.04%) 에서 2018년1,770 만대( 보급률 3.2%) 까지성장할것으로내다봄. 특히모바일폰의경우 2018년에이르면 7,100만대까지성장해 디 스플레이출하량가운데가장많은비중을차지할것으로예상 기존디스플레이시장에서 디스플레이의적용시점으로보았을때 LCD 제품군에대해서는 2010 년부터는대형, 중소형에서모두적용될 것으로보이며, AMOLED의경우대형은 2013~14 년경부터, 중소형은 2011 년부터적용될것으로보임. 기존디스플레이시장에서 디스플레이적용시점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TFT 대형 -LCD 중소형 PDP 대형대형 AMOLED 중소형자료 : Displaybank 모니터노트북 PC TV 기타휴대폰기타 모니터노트북 PC TV 휴대폰기타 영화: 2010년전세계 상영관 3만개돌파전망 영화진흥위원회에따르면 2010년전세계 상영관수가 3만개를돌 파할전망 - 미국의경우 JP모건에따르면 2010년미국의 상영관이 7,000여개로늘어 날전망. 이는미국전체상영관수인 36,000개의약 20% 에해당. - 영국은전체디지털상영관의 70% 가 상영관이고, 러시아와멕시코의경 우는 100%. 일본은 3000개가넘는 상영관을보유. 국내는전국2600개스크린가운데 상영관은 5% 미만인 117 개. - 그러나올해개봉이예정된 영화는모두 26 종이될예정이고, 2010년부 - 15 -
터해외영화제작자들이 영관들도 영화제작을늘리고있는상황이어서국내상 상영관을점차적으로늘릴것으로전망 - CJ CGV는현재 80개의 상영관을보유하고있는데 2010년상영관의 30% 를 상영관으로채울계획. 메가박스도현재보다 5배넘는 상영관 을갖출예정. 글로벌애니메이션제작사인드림웍스(Dreamworks) 가 2009년이후의 공개작품을모두 로제작한다고발표할정도로영화계의 영상화 움직임은매우빠르게전개. 국내에서도 2010년에 3편의 영화가제작될계획. - 친구 를제작한곽경택감독의한국최초 Full 영화 아름다운우리 2), 올리브스튜디오가제작하여 EBS 에방영된 한반도의공룡 ( 영화로재제 작), 영화사앙투라지가해외합작으로연쇄살인사건을다룬공포물 소울 메이트 를제작할예정 방송: 세계적으로채널증가, 국내도 2010년부터전문채널가동 일본위성방송 BS11은 2007년 12월부터 side-by-side 포맷방식3) 의 방송을매일 15 분씩방송중. SkyPerfecTV는 2009년 11월부터시험송출 국내에서도디지털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가 2010년 1월부터 24시간 전문채널 SKY 론칭. - 스카이라이프의전송방식은 BskyB( 영국) 나 SkyPerfecTV( 일본) 과동일한포 맷방식인 Passive 방식(side-by-side, 1920x1080i 방식). - 방송통신위원회도오는 10월부터풀 HD급지상파 실험방송실시예정 소니는 FIFA와제휴를통해 2010년남아공월드컵 화추진중이며, 월드컵경기중 25 경기를소니장비를사용하여촬영, 편집하여대회기 간중 ESPN을통해하이라이트 영상제공예정. 영상장비: 리그 가시장주도, 국내부품기술은취약 콘텐츠를제작하기위해서는기존의 2D 영상을 영상으로변환 하는기술이필요. 2) 2002 년서해연평도인근해상에서북한경비정이남한고속정 참수리 357 호 에기습공격을감행해벌어지는해상전투를영화한것. 2010년 3 월쯤촬영에들어가연말께개봉할예정. 3) Passive 방식으로안경을쓰고시청. - 16 -
- 우리나라와같이제작장비와기술적노하우가없는상황에서 입체영화 를제작하는데에는 2D 영화에비해 10배정도의제작비가들것으로추 정. 이런이유로최근 2D를 로컨버팅하는기술이각광받고있음. 보통 10~15%, 실사의경우는 30~40% 정도의추가비용으로 2D를 입체영화로 바꿀수있음. - 이를위해서는많은연산량과영상을저장할메모리가필요하며하드웨어 기반칩셋형태의개발도필수적. - 현재국내에서는 SK텔레콤이이분야에관심을가지고중소벤처기업들과 함께관련기술개발을하고있음. 최근국내업체인 ECT가 2D 콘텐츠를 로변환하는칩을개발. 또한신규로 영상을촬영하는영상장비들의수요도늘어날전망이 나, 현재국내업체들은 영상장비에대해서는일본에비해서기술 경쟁력이현저하게부족한상황. - 카메라나입체안경같은기본적인장비들에있어서도원천기술부족 구분 부품 요소 자료: 지식경제부 / 융복합부품소재국산화율및경쟁력분석 부품/ 요소 국산 화율 시중에나와있는 촬영을위한기기는대부분렌즈두개로양안시 차의원리를이용한제품들로대표장비가 영상장비시장을주도할전망. - 17 - 리그(rig)' 이며, 리그가 - 리그는두대카메라를이용해입체효과가구현되도록도와주는기기로최 근몇년사이만들어진 영화는대부분리그를이용해제작. 리그에는 수평식과직교식( 수직식) 이있음. 기술 경쟁력 가격 분석 고해상도패널 50% 우수우수주요원재료수입 시차분기광학필터 30% 미흡미흡재료기술부재, 원재료수입 입체카메라 20% 미흡미흡원천기술취약 입체안경 20% 미흡미흡원천기술취약 신호처리 90% 우수우수경쟁력있음 시스템통합 50% 보통보통경쟁력있음 인체영향평가 20% 미흡미흡원천기술취약 콘텐츠획득/ 제작 20% 미흡미흡원천기술취약 - 수평식리그는카메라두대를수평으로붙인간단한장치로중원거리와 원거리촬영에적합. 반면근거리에서찍은영상이부자연스럽다는단점.
- 직교식리그는수평식과달리카메라두대를직각으로배치하는방식. 렌 즈간격을충분히좁힐수있어근거리피사체를촬영할때에도입체감이 우수. 수평식에비해구조가복잡하며무겁다는단점이있지만보기좋은 입체영상을구현하기에적합. 영상장비 리그(Rig)' 직교식자료: 리얼스코프 수평식 영화제작사는저마다독자기술력을적용한 리그 를제작해영화촬 영에사용. 리그 는대부분기존에소니, 반촬영용카메라를자신들이제작한리그에탑재해 파나소닉등에서생산된일 효과구현 국내업체들도정부기관의지원아래 리그 제작, 공급에나서고있음. - 영화진흥위원회는레드로버, 스테레오픽처스, 광운대컨소시엄을지원해직 교식리그및관련하드웨어, 소프트웨어개발. - 한국콘텐츠진흥원도국내첫 영상제작용카메라시스템(Rig) 공급사업자 로리얼스코프선정. 리얼스코프는국내업체인아이스테이션이개발, 생산 한직교식의카메라로리그제작. 안경, 블루레이및광픽업등부가관련시장도동반성장예상 현재스테레오스코픽 영상기술의한계로대부분의 제품에 안경은필수품이될것으로보임. - 안경의경우리얼디돌비엑스팬드등외국기업이주도하고있으나최 근우리나라의잘만테크, 아이스테이션등중소기업들도시장개척에합류. - 현재제품은대부분편광안경방식이고, 고가의셔터안경방식의경우엔비 디아, 엑스팬드등이제품을출시. - 18 -
이밖에용량이 75GB~100GB에육박하는고해상도 영화를저장할 수있는블루레이시장이고성장할것으로전문가들은전망. - 일반 DVD의용량이최대 8.5GB에불과한것과달리블루레이는장당최대 50GB를저장할수있어 로평가됨. 콘텐츠를담을수있는유일한광디스크미디어 시장조사기관인 TSR은블루레이광디스크를재생할수있는플레이 어시장이지난해 1400만대에서 2010년 2400 만대, 2015년에는 1억2200 만대로연평균 43.5% 씩성장할것으로예상 블루레이플레이어 삼성전자등주요전자업체는 TV와함께전용블루레이플레이어 를통합판매할계획 - 삼성전자는 TV를공개하는 3월경 전용블루레이플레이어를출시할 계획이며, 일본파나소닉은올해 4 월경, 소니는올여름 전용블루레이 플레이어를출시한다는계획 - 업계에서는저작권보호와수익성측면에서볼때대용량 콘텐츠가지 상파및위성방송, IPTV를통한배포보다는블루레이미디어를통한패키 지형태로배포될가능성이높다고판단, TV와함께블루레이플레이 어시장에대한기대감이높음. 현재미국블루레이플레이어시장에서삼성전자의점유율이 36.7%, LG전자가 9.4% 로국내업체들의점유율이거의 50% 대에육박하므로, 관련부품업체들의수혜를기대할수있음. 블루레이디스크에정보를기록하고재생하는핵심부품은 광픽업 으 로현재세계블루레이용광픽업모듈은우리나라의아이엠(37%), 의소니(32%), 산요(27%) 가 90% 과점공급중 - 블루레이용광픽업은제조기술의난이도가높아진입장벽이두터운편. 일본 - 19 -
미국블루레이플레이어시장점유율 세계블루레이용광픽업시장점유율 파이오니어, 3.0% 기타, 11.1% 기타, 6% LG, 9.4% 파나소닉, 11.0% 삼성, 36.7% 파나소닉, 11.0% 아이엠, 37% 소니, 28.8% 소니, 32% 자료: 아이뉴스24 자료: IBK투자증권주: 2009 년, 금액기준 애니메이션: 미국제작비의 1/ 2 수준, 해외합작통한진출꾀해야 세계적으로장편 애니케이션을제작할수있는곳은 10곳정도꼽 히며국내에서는디지아트프로덕션이주목받고있음. - 디지아트프로덕션은 2006년 100% 자체기술로헐리우드와합작해 파이스토 리 를성공적으로제작하고 60여개국수출에성공하면서가능성을인정받기 시작. 극장에서상영하는 40분짜리애니메이션영화한편을제작하는데 2년 정도기간이소요되며제작비도 자금을모으는게어려운현실. 2천억원정도가소요돼국내에서투 - 국내에서는 입체애니메이션에대한투자와인식이부족해해외진출을 위해서는해외합작및투자유치를통한진출이최선으로꼽힘. 한국애니메이션업체들의경우가격대비뛰어난기술력을가진점을 헐리우드에서인정받고있음. - 한국에서제작할경우미국에서제작했을때와대비해약 1/2의제작비로 제작가능. - 과거에도한국이 2D 애니메이션의공장역할을하다 OEM 수요가인도등 으로빠져나갔으나최근다시수요가국내로돌아오고있어가능성있음. 단순히싸게제작하는것에한계를느낀탓. 반면국내업체들의경우스토 리작가는여전히부족한것으로평가됨. - 20 -
V. 업체동향 1. 해외업체동향 소니등일본업체 - TV 시장주도위해반격 소니, 파나소닉등일본 TV 셋트업체들은 LCD-TV 경쟁에서한국업체 들에게크게밀리면서이번 TV를계기로다시한번시장을주도하 기위해공조체제를통해시장확대에나서고있음. 특히소니는기존에가지고있던게임시장과영화를비롯한엔터테인 먼트산업, 노트북PC 등에서독보적인지배력을갖고있는장점을활 용하여콘텐츠확보에나서는한편, TV 략을활발히추진중. - 21 - 시장을주도하기위한전 소니의 전략은크게 콘텐츠, 디스트리뷰션, 디스플레이 3영역 으로전개됨. - 콘텐츠는영화 게임을중심으로스포츠, 콘서트중계등으로확대할계획 - 디스트리뷰션은영화관에서의디지털시네마를중심으로 블루레이, 그리 고방송으로확대한다는전략. - 디스플레이는주로 2D 전용극장의디지털시네마프로젝터와 TV 공급 을통해실현할계획 - 이를위해소니는세계적인다큐멘터리채널인 Discovery와 IMAX 등과함 께 24시간 채널조인트벤처회사설립을발표. 2011년방영시작을목 표로함. - 또한소니는 ESPN의새로운 네트워크에도공식스폰서가되면서미국 대학미식축구경기와여름 X 게임계약체결. ESPN은소니의 HD카메라를 이용하여 채널에공급할입체영상을촬영할것으로알려짐. 올해 6월열 리는 2010년남아공월드컵부터 축구경기를중계할계획. 소니는기술적으로도셔터안경방식을채용해 기술이가장앞선다 고평가받고있으며, 이번 CES에서는 용 OLED 디스플레이외에다 양한 TV 및블루레이플레이어, 카메라등 토털솔루션을 공개해높은기술력을과시함. 파나소닉은 영상구현에있어반응속도가중요하기때문에쇠락하 고있는 PDP 시장을활성화할수있는계기로활용중. 이를위해영화
아바타 를지원하며적극적인움직임을보이고있음. - 파나소닉은 CES 때 152인치 PDP 를출시해시장의관심을끌었고 용카메라도선보임. 특히소니, 파나소닉, 도시바등일본업체 3인방은 TV 시장을주도 하기위해공조체제를유지하면서기술표준화준비를하고있음. - 콘텐츠포맷에서부터방송전송기술까지기술표준화가선행되어야 시장 이더욱활성화될수있으며, 대해국내업체들이경계해야할필요가있음. 2. 국내업체동향 일본업체들이기술표준화에적극적인점에 관련원천기술, 콘텐츠확보에선일본보다떨어지나 AMOLED 등하 드웨어기술강점 삼성전자와 LG전자등우리나라 TV 셋트업체들의경쟁력은소니와파 나소닉에비해하드웨어측면에서는크게뒤지지않는다는것이일반적 인평가. 그러나 방송장비, 카메라, 입체안경등에대해서는일 본에비해기술경쟁력이현저하게부족. 콘텐츠를제공하는헐리우드영화제작사또는미국의주요방송채널과 의유대관계도일본에비해떨어지는상황. 그러나 TV를구현하기에가장좋은디스플레이로평가받는 분야가일본보다앞서고있으며, AMOLED 영상신호처리및시스템통합능력도 우수해지속적인경쟁력확보가가능할것으로예상되고있음. 삼성전자 LG 전자, 세계최초로 LED-TV 3월국내외출시예정 삼성전자: 2008년 PDP-TV 를출시했고, 현재 LED TV를셔터안 경식으로개발, 풀HD급 40인치 46인치 55인치 TV용패널 6종양 산. 3 월판매를위해미국에서는아마존등에서예약판매중. -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가어지럼증없는 Full HD AMOLED 디스플 레이을개발했고, 삼성 SDI 는 3.3인치 AMOLED, 58인치 PDP 패널 등을개발 LG전자: 60인치 PDP TV 를개발한데이어, 편광안경식 47인치 LCD TV 도출시. 올 3월에삼성전자와함께 44인치 52인치 LED - 22 -
TV 를국내에선보일계획. 삼성전자와 LG전자가올 3월에내놓는제품은모두향후중심기술로 대두될 `능동형`( 셔터안경식) 방식. 기존의수동형( 편광안경식) 에비 해능동형은 TV 값은싸고, 용안경값은비쌈. 능동형은적은인원 이시청하는가정용으로적합하고수동형은많은인원이볼때유리. 등 AV제품출시해시너지확대자료: 매일경제 (2009. 2.18) 삼성전자와 LG전자의 TV 출시계획 삼성전자 구분 LG전자 3월초 LED TV(4655 인치) 국내, 출시 3월말 LED TV(4755 인치) 국내출시 글로벌출시 독자개발한 하이퍼리얼엔진탑재 국내:46 인치 380 만원, 55인치 550만원 미국:46 인치 2600 달러, 55인치 3300달러 미국메이저영화사인드림웍스와협력 모니터, 광픽업, 촬영시스템, 영상칩등관련분야중소기업신 제품출시활발 많은업체들이 관련업체로분류되기는하나, 대부분의 부품 솔루션업체들의경우몇몇업체를제외하고는전체매출에서 의비중이 10% 미만인것이현실. 제품 케이디씨정보통신: 세계최초로 LCD 휴대폰모듈및세계두번 째로디지털극장용입체시스템개발. 2006년무안경식 LCD를모 듈을개발해히타치폰에공급. 극장용입체시스템은미국에도 10년째 수출. 매출의 40% 가량을 제품이차지. - 국내 CGV, 메가박스에편광필터방식안경공급 - 2009년극장용 입체시스템을포함한무안경방식의 -LCD( 휴대폰용), 입체안경등의해외수출이누적 231억원으로총 248억원의 매출가운 데 93% 차지. 계획제품 특징 가격 콘텐츠 확보 LED뿐아니라 LCD, PDP TV 출시마케팅 블루레이플레이어, 홈시어터 향후 전략 ( 올해안에 426072 인치추가출시) 국내최초로 480Hz 기술. 테두리얇은제품 일반 LED TV보다 20~30 만원높은선에 서책정예정스카이라이프와제휴. 방송사, 영화사제 휴확대 체험할수있는공간확대해시장공 략일정사양이상 TV에서는 기능을기 본으로탑재계획 - 전문기업마스터이미지, 엔에프엑스미디어, 아이스테이션, 리얼스코프지 분보유. 미국 전문투자펀드심포니 홀딩스로부터 1500만달러투자 - 23 -
유치. 잘만테크: 컴퓨터냉각장치및 모니터개발업체로독자개발한 22인 치 모니터를일본후지필름에수출중. 최근극장용 편광안경을 개발해일본, 유럽등에수출계획. 노트북 PC용 모니터와안경을 만들때필요한 편광필터에대한원천기술보유. - 현재 편광필터를제조하는회사는전세계에일본의아리사와와 크뿐. 잘만테 코텍: 의료용모니터, 항공 군사용디스플레이등산업용디스플레이 전문업체로세계카지노용모니터시장점유율 1 위. 최근 영상구현 이가능한 MultiLayer Display(LCD 패널 2장을결합한무안경식 패널로눈의피로감이없음), Server Based Game용카지노디스플레이 등고부가가치카지노용디스플레이로영역확대중. 현대아이티: 모니터전문기업으로편광안경식 기술보유. LCD 모니터, 46 인치, 32인치 LCD-TV 를판매중. 미국정부에서주관하는 현지최대규모조달박람회인 FOSE 2009에서디스플레이부문최우수 상수상. 구현대전자모니터사업부에서분사해 2006년현대이미지퀘 스트에서현대아이티로사명변경. 파버나인코리아: 모니터생산업체. 안경식, 무안경식 LCD 모니 터기술을가지고현재독일, 북미, 싱가폴, 인도, 일본등지에수출. 최 근 HD급 입체촬영시스템인 미라큐브 스튜디오시스템 개발, 국내외판매중. 2007년파버나인에서 모니터사업부문인적분할. 아이스테이션: PMP(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 네비게이션제조사 로 영상시스템, 전용안경수출중. 패널을탑재한 PMP 출시 예정. - 케이디씨정보통신의자회사이며 2008년휴대폰제조업체텔슨과의합병으로 무선통신사업으로진출 아이엠: 블루레이용광픽업모듈전문업체. 세계시장점유율 1 위. 광픽 업매출비중 97%, 전체매출대비수출비중 99% 엘엠에스: LCD-TV 의후광원장치(BLU, 백라이트유닛) 에사용되는중소 형프리즘시트* 제조업체. 소형(3 인치이내) 시장에서는전세계시장점 유율 60% 로 1 위, 중형 (3 인치~10 인치) 시장에서는 10% 점유. 일본의아 - 24 -
사히글라스가독점했던블루레이용광픽업렌즈도출시해 2009년부터 일본산요에납품. 무안경식 를구현하는핵심부품인렌티큘러렌 즈에대한원천기술도보유. * 프리즘시트: LCD BLU의핵심부품으로 LED나 CCFL의광원으로부터휘도를더욱밝 게해주는역할을함. TV를제대로구현하기위해서는재생률을 120Hz에서 240~480Hz 까지올려야함. 즉 1초에 240Hz의속도로프레임들을쏘다보면화질이 어두워지는단점이발생하게되고, 이를개선하기위해서는고휘도화과정이필요. 프 리즘시트는 BLU에서휘도를높여주기위해사용되는필수적인부품이라 기술과밀 접한관련이있음. - 프리즘시트시장은 10년동안 3M이독점하였으나엘엠에스가세계에서두번 째로기술개발에성공하면서 2005년부터소형프리즘시트분야에진출해현 재는소형시장에서는 3M(40%) 을제치고점유율 60% 차지. - 2009년 3M이특허침해로제소한소송에서승소하면서그동안제재받았던해 외시장진출이더욱가시화되면중형시장점유율도높아질전망. 디지아트프로덕션: 애니메이션제작업체. 세계적으로 장편애니 메이션을제작할수있는 10 개사가운데하나로꼽힘. - 2006 년국내에서최초로헐리우드의원더월드와공동제작한 파이스토리 를 선보여 60 여개국으로수출, 미국에는국내애니메이션으로최대금액인 500 만달러에수출. 단순한 OEM 방식이아닌기획에서부터제작, 배급단계까 지공동으로작업해합작영화의모범으로꼽힘. - 이후 2007년 용 가필드1, 2008 년 가필드2 를원더월드와공동제작해 20 세기폭스사를통해배급. 현재 20세기폭스사가배급예정인 Full 장편 애니니메이션 Outback 을제작중. 디지아트프로덕션이제작한 애니메이션 2006 년개봉작 파이스토리 2007 년, 2008 년개봉작 가필드 - 25 -
세코닉스: CCD 렌즈, LED 패키징용광학렌즈, 차량용카메라등광학 분야렌즈전문제조업체. 현재휴대폰용카메라렌즈국내시장점유 율 30%, 세계시장점유율 10% 정도차지. 프로젝터용렌즈모듈과 기술이보급되면이용이늘어날광학필름등을생산. 레드로버: 방송및영화촬영카메라시스템인 리그 및입체프로젝 터제작업체. 영진위가발주한 입체촬영용카메라시스템개발사 업의주관사로선정돼개발을완료했으며, 올해상반기부터우리나라의 영화촬영현장에적용될예정. 콘텐츠제작용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도개발. - 미국의애니메이션기획사인툰박스엔터테인먼트사와제휴를맺고애니메이 션공동기획및제작도진행중. 최근양사공동기획으로장편 애니메이 션 볼츠앤블립(Bolts & Blip) 을선보이고프랑스카날플러스(Canal+) 와 방송계약체결. 티엘아이: 대표적인 LCD 디스플레이구동칩전문팹리스업체. TV 용타이밍컨트롤러(T-Con)* 도생산해 TV 확산시판매가늘어날것 으로전망됨. TV용타이밍컨트롤러제조업체는삼성전자와티엘아 이밖에없으며, 현재 LG의 TV는티엘아이의타이밍컨트롤러에 100% 의존. * 타이밍컨트롤러 (T-Con): 타이밍컨트롤러는 LCD패널의각채널마다붙어있는 LCD구 동칩을제어하는칩으로 LCD 패널의브레인이라불리움. 패널크기가작았던초기 LCD에는타이밍컨트롤러가필요없었지만 LCD 패널의크기가점차커지면서색상이 화면에뿌려지는과정에서화면의잔상( 끌림현상) 이나타나게됨. 이를방지하기위해 서대형 LCD 패널에신호시간을일괄적으로조절하는타이밍컨트롤러가필요해짐. 패널의크기가클수록많은개수의 LCD 구동칩이필요하게되고, LCD구동칩의갯수가 많을수록더높은성능의타이밍컨트롤러가필요. - LG디스플레이가티엘아이의지분 10% 로 2 대주주이며, 티엘아이는 변환 칩제조업체인이시티 (ECT) 의지분 보유 이시티 (ECT): 반도체설계전문업체( 팹리스업체) 로모바일부터풀HD까 50% 지모든화면에표시가가능한 영상구현칩개발. 특히현재전세 계에 4-5개기업만이보유하고있는실시간 변환칩을 2009년말개 발. 2010년부터 SK텔레콤의멀티미디어기기에장착될예정이며해외 판매도 2010 년부터는가능할예정. - 26 -
회사명 자료: 한국신용평가정보 주요 관련업체실적및특징 2008 2009(3Q 까지) 매출수출수출비율 매출수출수출비율 코텍 138,616 119,354 86% 105,735 93,101 88% 현대아이티 115,096 105,131 91% 62,852 59,396 95% 티엘아이 86,063 85,196 99% 68,873 - - 아이엠 케이디씨 정보통신 75,680 75,275 99% 88,154 87,606 99% 67,440 - - 56,551 20,274 36% 엘엠에스 67,490 39,039 58% 53,001 40,281 76% 잘만테크 56,597 48,572 86% 30,004 23,556 79% 세코닉스 37,141 16,426 44% 44,168 24,771 56% 아이스테이션 23,013 - - 49,006 6,551 13% 레드로버 4,568 - - - - - 디지아트 프로덕션 2,802 - - - - - 이시티 1,092 481 44% 541 73 13% 파버나인 코리아 802 - - - - - 단위: 백만원 주) 수출및매출이표시되지않은기업은공시하지않은경우. 이시티의 2009년실적은 2Q 기준. 비고 세계카지노용모니터시장점유율 1 위. 무안경방식 기술. LCD 모니터, 4632 인치 LCD-TV 판매. 편광안경식 기술보유. LCD 디스플레이구동칩제작업체로 TV 용타이밍컨트롤러(T-Con) 생산블루레이용광픽업모듈세계시장점 유율 1위 LCD 휴대폰모듈및디지털극장 용입체시스템생산. 미국진출 10 년. LCD-TV 후광원장치(BLU) 용프리즘시 트* 제조업체. 용고휘도기능탑 재. 용렌티큘러렌즈기술보유. 독자개발한 22인치 모니터일본 후지필름에수출. 극장용 편광안경 개발, 편광필터원천기술보유 프로젝터용렌즈모듈과 기술 이보급되면이용이늘어날광학필름 생산 PMP, 네비게이션제조사로 영상 시스템, 전용안경수출중. 패 널을탑재한 PMP 출시예정 방송및영화촬영카메라시스템인 리그 및입체프로젝터제작업체 애니메이션제작업체, 헐리우드업 체와합작해 파이스토리, 가필드 등 장편애니메이션제작 수출반도체설계전문기업으로 2009 년말실 시간 변환칩개발. 모니터생산업체로안경식, 무안경 식 LCD 모니터기술보유. 입 체촬영시스템생산 - 27 -
VI. 결론및시사점 기술개발의역사는오래되었지만 1) 콘텐츠가부족하고, 2) 디 스플레이의해상도가낮으며, 3) 눈의피로현상발생등소프트웨어, 하드웨어모두문제점이노정되어지속적인시장확대로이어지지못해 왔음. 그러나최근기술진보에의한제작환경개선, TV 셋트업체들의신 규프리미엄급제품확대욕구, 영화계의콘텐츠확대등으로 상 업화의가능성이높아지면서시장확대분위기가무르익고있음. - 기술적으로방송의디지털화에따른 Full HD-TV로이행이진전되면서가 격이낮아진점이 성공은 보급에중요한계기가되었고, 특히영화 아바타 의 콘텐츠확대의티핑포인트가됨. - 영화산업계의경우불법복제를막고영화관수익을극대화할수있다는점 때문에 영상화에매우적극적 구현기술의주류는당분간안경방식이될것으로보이며, 소니가 채택하고있는셔터안경방식이기술적측면에서앞서있는것으로 평가됨. 디스플레이는초기에는영화산업중심으로성장하면서 TV 보 급화를가속시킬것이며, 그과정에서 IPTV가성장하면서 콘텐츠 를저장할수있는대용량저장매체인블루레이(Blu-ray) 산업이확대 될전망. 디스플레이시장은 2018년 220억달러가될전망이며, TV 시 장은 2018년에 6,400만대까지증가할것으로전망 세계적으로채널이증가하고있는 방송은국내에서도 2010년부터 전문채널이가동되고있음. 리그등 촬영시스템, 안경, 블루레 이및광픽업등부가관련시장도동반성장이예상되고있으나국 내기업들의부품원천기술은일본에비해부족한상황 애니메이션의경우미국제작비의 1/2 수준으로높은기술력을보 유한장점은있지만 제작능력을갖춘업체들이많지않고투자액도 높은편이라해외합작을통한해외진출로노하우를축적하는것이 필요함. - 28 -
전반적으로관련원천기술, 콘텐츠확보에선일본보다떨어지나 용 디스플레이가운데최고로꼽히는 AMOLED 등하드웨어기술의강점 을기반으로일부분야에서특화된기술을가진기업들이 2009~2010 년을기점으로 관련매출을발생시키고있는상황임. - 특히이미매출을상당부분실현하고있는경우 관련매출비중이그 리높지않고, 전문기업들의경우아직매출이발생하지않은점들을반 영하여기업을평가하는것이필요함. 시장은콘텐츠포맷에서부터방송전송기술까지 기술표준화가선 행되어야더욱활성화될수있음. 현재기술적으로앞선소니, 파나소 닉, 도시바등일본업체 3인방은 TV 시장을주도하기위해공조체 제를유지하면서기술표준화준비를적극적으로하고있다는점을국 내업체들도경계해야할필요가있음. - 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