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 1525-153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4.1525 김혜원 1* 1 청운대학교영화학과 A Study on Development of Smartphone Mobile Application for Word-of-Mouth Marketing in Low-Budget Independent Film Hye-Won Kim 1* 1 Dept of Cinema, Chungwoon University 요약본논문은저예산영화의흥행을위해구전마케팅을하기위한마케팅툴의개발이목적이다. 무선인터넷과모바일의컨버전스로 2천만명의사용자를갖게된스마트폰의저예산독립영화의애플리케이션을개발을통해최적의애플리케이션서비스, 기능, 환경등을알아낸다. 이로써저예산독립영화의마케팅기반을구축하여한국영화산업의발전에기여하고자한다. 이를위해컨조인트설문과일반설문을종합하여컨조인트분석을실시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has been developed to make a marketing tool for word-of-mouth marketing for "Low-Budget Movie". By developing an application program of Low-Budget Movie for 20millions of Smart-Phone user, it can find out the best environment of service, function, etc. Hereby, it could contribute the progress of Korean film industry with this marketing tool of Low-Budget movie. For the research, conjoint analysis has been done through conjoint survey and general survey. Key Words : Low-Budget Movie, an application program 1. 서론 2011년 10월국내스마트폰가입자수가 2,000만명을돌파했다. 전세계적으로는 2014년까지연평균 38% 의성장률을기록하면서스마트폰의출시대수는 8억 8천만대에이를것으로전망하고있다.( 정부연, 2010) 이런상황에서스마트폰시장의핵심적이슈는애플리케이션오픈마켓이다. 애플이만들어놓은앱스토어라는단어는이제는일반명사가되어모바일산업을뒤흔들어놓고있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판매하는유통채널은이전부터있어왔지만폐쇄적인운영으로인해풍성한에코시스템을만들어내지못했다. 그러나애플의앱스토어가성공을이룬후수많은앱스토어들이만들어지고있으며자연스 레소비자들의모바일앱을다운받는횟수도늘어나고있다. 2009년전체다운로드횟수는 Gatner 자료에의하면 2,516백만으로집계되었으며 2013년에는엄청난성장을하여 21,646백만회가될것으로예측하였다. 본연구가스마트폰에주목하고모바일앱에관심을갖는이유는스마트폰이궁극적으로관객과만나는접점인오픈소스와오픈마켓을추구한다는점이다. 스마트폰의선두업체인아이폰애플과삼성의갤럭시는이전까지강력한자본과인프라를가진통신사중심의산업구조에서사용자가원하는서비스를제공해줄수있는개발자들과콘텐츠보유업체중심으로전환하고있다. 따라서스마트폰의애플리케이션은누구에게나쉽고편안하게다가갈수있어구전커뮤니케이션을만들어갈수있 이논문은한국연구재단 2010년선정신진교수지원 ( 인문사회분야 ) 사업연구과제로수행되었음.(NRF-2010-332-G0013) * Corresponding Author : Hye-Won Kim Tel: +82-10-4284-6348 emil: amcinema@chungwoon.ac.kr 접수일 12년 03월 16일수정일 12년 03월 30일게재확정일 12년 04월 12일 1525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4 호, 2012 는최적의환경을제공할것으로예상할수있다. 한편한국의영화산업계는스마트폰을비롯한방송통신의융합인뉴미디어의등장으로광고홍보시장의패러다임이크게바뀌고있다. 인터넷의등장으로부터시작된이변화는마케팅비가거의없는저예산독립영화에가장효율적인마케팅툴이되고있다. 이것의가능성은이미제작비 1억원의저예산독립영화 < 워낭소리 > 가블로그를통한구전만으로 300만명에가까운관객을동원하면서확인되었다.( 김혜원, 2010) 2006년부터시작되었던한국영화불황기의돌파구로서저예산영화시장이급격히확대되었고이에따라독립영화마케팅개발에대한시장의니즈도커지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스마트폰의등장은저예산영화계에매우반가운일이다. 스마트폰이마케팅대행사와독립영화제작자, 투자자, 그리고관객이만날수있는접점이된다면한국영화산업은그경쟁력을강화시킬수있는중요한전환점을맞이할것이다. 따라서본연구는스마트폰의모바일오픈소스와오픈마켓에중점을둔최적의저예산독립영화애플리케이션모델을만들어실제마케팅시장에제시하고자하는게목적이다. 2. 이론적배경 2.1 스마트폰시장과애플리케이션산업현황 앱스토어는원래애플사에서만든아이폰또는아이팟용응용프로그램판매사이트로 2008년 7월 10일부터서비스를시작했다. 모바일프로그램판매는이전부터있었으나애플의앱스토어가가져온중요한혁신은개발자라면누구나자신이만든프로그램을올려놓고판매할수있으며판매대금의 70% 를개발자가가져간다는데에있다.( 한국일보인터넷, 2009.9.16) IT시장전문조사기관인가트너가최근발표한자료에따르면전세계앱스토어다운로드시장은 2010년 61억740만달러, 앱스토어광고는 5억963만달러에달하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 2010 년전세계앱스토어시장이 2013년까지해마다 55~74% 씩성장할것으로내다봤다. 이러한전망으로비추어볼때미래의모바일시장은스마트폰이주도할것으로예상된다. 모바일이용자들은기존의모바일폰에서스마트폰으로전격교체할것이고스마트폰을이용한마케팅과새로운콘텐츠, 새로운비즈니스모델들이개발될것이다. 이러한시장상황에서스마트폰을활용한저예산영화활성화를위한최적의마케팅모델로애플리케이션개발은시의적절하다할수있다. 2.2 저예산영화의흥행에영향을미치는구전마케팅구전커뮤니케이션이란주로자신의상업적이익과무관하게입에서입으로전달되는행위를말한다. 영화흥행에가장영향을미치는요인에대한연구들이공통적으로입증하는것이바로구전커뮤니케이션이다. Levene(1992) 은영화의선택에영향을미치는요인으로예고편, 광고, 그리고구전임을검증했다. Bayus(1985) 의연구에서도새로운영화에대한인지형성단계에있어서구전은엄청난영향력을지닌정보원인것으로나타났다. 국내연구에서도구전이관객의영화관람및선택이나평가, 흥행등에가장강력한영향을미치는정보원임을밝히고있다. 육정학 (1996) 은관객의관람빈도, 동반자, 영화장르, 정보수집정도등을분석한결과, 영화선택에있어서정보원가운데주위사람들의영향, 즉구전의영향을가장많이받으며그다음으로신문기사, 영화잡지, 신문광고, TV 프로그램, TV광고, 영화포스터, 잡지광고, 라디오광고순으로영향을받는다고했다. 영화의흥행요인에대해연구한최관호 (1999) 는관객에게가장영향력있는정보원으로구전과신문을꼽았다. 김기태 (2000) 도역시구전의중요성에대해언급하면서영화개봉후에더욱의존하는경향이있다면서이를 MPR 전략에활용할수있다고했다. 10억미만의제작비로영화를만들어야하는저예산독립영화의경우마케팅예산을절감하기위해서는저비용고효율의구전마케팅을활용할수밖에없다. 따라서본연구는구전마케팅의중요성을저예산독립영화에적용시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을활용하기위해저예산영화에적합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의모델을개발하는데그목적을두고자한다. 3. 연구방법컨조인트분석을위한프로필을만들기위해서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선택하는경우고려하는속성과속성수준들을선택하였다. 이를위해서스마트폰을사용한경험이있는고객들을중심으로표적집단면접법 (FGI : Focus Group Interview) 을실시하였다. 이러한과정을통해서구한대표적인선택속성과가용한선택속성수준을정리하여서비스 4개, 기능 3개, 환경 4개의속성들이선정되었다. 이속성들을가지고여자 173명 (56.5%), 남자 133명 (43.5%) 을대상으로설문하였고직업의경우학생 217명 (70.9%), 주부 13명 (4.2%), 회사원 48명 (15.7%), 1526
자유업 14명 (4.6%), 전문직 14명 (4.6%) 이었다. 연령대는고등학생 2명 (0.7%), 19세이상-24세미만 191명 (62.6%), 24세이상-29세미만 34명 (11.1%), 30대 35명 (11.5%), 40 대 39명 (12.8%), 50대 4명 (1.3%) 가고루분포되었다. 컨조인트분석의경우에는고전적최소자승법 (OLS) 을사용하여컨조인트모수를추정하였다. 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선택속성과속성수준에대한효용값 ( 중요도 ) 을산출하기위해서는각속성의속성수준을더미 (dummy) 코딩한후회귀분석을수행하였다. 서비스의경우 서비스범위 ( 지역국가 )? 는국내영화정보, 국내 + 아시아영화정보, 국내 + 글로벌영화정보이고, 서비스형태? 는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으로, 서비스영화정보의주요범위? 는작품위주, 작가 ( 감독 ) 위주, 고객의평가위주로, 선호하는서비스? 는동영상서비스 ( 영화보기 ), 위치기반서비스, SNS서비스, 메신저서비스, 회원인증 ( 실명 ) 서비스로하였다. 기능의경우 정보검색의범위? 는영화정보에국한해서, 영화정보및관련정보 ( 배우, 감독, 기타 ) 필요없다이고, 선호하는영화정보구분기능? 은인기영화정보, 추천영화정보필요없다로, 선호하는사용자참여, 정보공유방식? 은사용자참여정보게시판, 트위터연동기능, 페이스북연동기능, 메신저 (SMS, MMS ) 기능으로분류하였다. 환경의경우 선호하는스마트폰 OS? 는아이폰 ( 애플 ), 안드로이드폰 ( 갤럭시 S, 모토롤라, LG 옵티머스, HTC 등 ), 어떤모바일디바이스를지원해야할까? 는스마트폰, 테블릿, 동영상지원방식? 은다운로드방식, 스트리밍방식, 어플의가격? 은 1,000원미만, 1,000원이상 ~3,000원미만, 3,000원이상 ~4,000원미만, 5,000원이상으로정하여더미코딩하였다. 회귀분석은 SPSS 명령문 (Syntax) 을이용하여개인별로회귀분석을실시하였고수행된결과를바탕으로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에대한선택속성과속성수준의효용값 ( 중요도 ) 을산출하였다. 컨조인트분석을하기위한가상프로필은 Full Profile Method를사용하게되면총 155,520개 (=2 3 3 5 4 2 5) 가생성된다. 그러나인간의인지능력상모든프로필을순서대로정하거나평가하기에는불가능하기때문에 Fractional Factorial Design을사용하여 32개가상의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을만들었다. 컨조인트분석을위해서이렇게구한가상의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 32개에대해서개별응답자별로선호하는점수를리커트 10 점척도로기록하게하여분석에사용하였다. 4. 분석결과 4.1 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정보와기능에대한선호도와필요성 선호하는독립영화정보의범위의경우국내영화정보 79명 (25.8%), 국내 + 아시아영화정보 51명 (16.7%), 국내 + 글로벌영화정보 176명 (57.5%) 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정보의주요형태의경우텍스트 28명 (9.2%), 이미지 96명 (31.4%), 동영상 182명 (59.5%) 으로, 선호하는영화정보의주요범위의경우독립영화위주 47명 (15.4%), 모든영화 ( 상업 + 독립 ) 정보모두 203명 (66.3%), 독립영화에기반 ( 연관 ) 을둔상업영화포함 56명 (18.3%), 선호하는독립영화정보의주요범위의경우작품위주 156명 (51.0%), 작가 ( 감독 ) 위주 24명 (7.8%), 고객의평가위주 126명 (41.2%) 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동영상서비스의경우어플자체서비스 198명 (64.7%), 링크나외부사이트와연계되는서비스 75명 (24.5%), 서비스가 필요없다. 33명 (10.8%) 으로, 위치기반서비스기능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116 명 (37.9%), 필요없다. 99명 (32.4%), 일부 필요하다. 91 명 (29.7%) 으로나타났다. 회원인증 ( 실명 ) 서비스기능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76명 (24.8%), 필요없다. 116 명 (37.9%), 일부필요하다. 114명 (37.3%) 으로나타났다. SNS 서비스기능의필요성의경우새로운자체 SNS 서비스 108명 (35.3%), 기존 SNS (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 연동 160명 (52.3%), 필요없다. 38명 (12.4%) 으로나타났다. 메신저서비스기능의필요성의경우새로운자체 SNS 서비스 158명 (51.6%), 기존 SNS (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 연동 86명 (28.1%), 필요없다. 62명 (20.3%) 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회원등록형태의경우회원등록없이주기능사용 151명 (49.3%), 회원등록후모든기능사용 99명 (32.4%), 등록과비등록시기능차이있음 56명 (18.3%) 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영화정보검색기능의경우영화정보에국한해서 68명 (22.2%), 영화정보및관련정보 ( 배우, 감독, 기타 ) 205명 (67.0%), 필요없다 33명 (10.8%) 으로나타났다. 4.2 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기능의필요성추천영화정보기능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206 명 (67.3%), 필요없다. 1명 (16.7%), 일부필요하다. 49 명 (16.0%) 으로, 최신개봉영화정보기능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206명 (67.3%), 필요없다. 44명 (14.4%), 일부필요하다. 56명 (18.3%) 으로나타났다. 상영관정보기능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196명 (64.1%), 필요 152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4 호, 2012 없다. 49명 (16.0%), 일부필요하다. 61명 (19.9%) 으로, 사용자가수집 / 가공한정보의배포공개기능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141명 (46.1%), 필요없다. 77명 (25.2%), 일부필요하다. 88명 (28.8%) 으로, 영화모바일상영기능의필요성의경우는 필요하다. 174명 (56.9%), 필요없다. 62명 (20.3%), 일부필요하다. 70명 (22.9%) 으로나타났다. 티켓예매기능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207 명 (67.6%), 필요없다. 51명 (16.7%), 일부필요하다. 48 명 (15.7%) 으로, 모바일커뮤니티기능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154명 (50.3%), 필요없다. 68명 (22.2%), 일부필요하다. 84명 (27.5%) 으로, 모바일통신기능의필요성의경우는 필요하다. 154명 (50.3%), 필요없다. 65 명 (21.2%), 일부필요하다. 87명 (28.4%) 으로나타났다. 이미지갤러리기능 ( 포스터, 영화정보 ) 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216명 (70.6%), 필요없다. 34명 (11.1%), 일부필요하다. 56명 (18.3%) 으로나타났다. 게임퀴즈기능 ( 흥미 ) 의필요성의경우 필요하다. 141명 (46.1%), 필요없다. 92명 (30.1%), 일부필요하다. 73명 (23.9%) 으로나타났다. 4.3 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지원방식과선호하는기능, 가격대, 컨텐츠선호하는 OS 지원방식의경우아이폰 ( 애플 ) 116명 (38.0%), 안드로이드폰 ( 갤럭시S, 모토롤라, LG옵티머스, HTC 등 ) 163명 (53.4%), 원도우모바일 (MS) 11명 (3.6%), 신비안 ( 노키아 ) 2명 (0.7%), 바다 ( 삼성 ) 5명 (1.6%), 블랙베리 8명 (2.6%) 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기기의경우스마트폰 206명 (67.3%), 아이패드, 갤럭시탭같은테블릿 47명 (15.4%), PC 53명 (17.3%) 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동영상지원방식의경우다운로드방식 80명 (26.1%), 스트리밍방식 ( 인터넷에접속하면서바로플래이되는방식 ) 107명 (35.0%), 다운로드, 스트리밍동시지원방식 119명 (38.9%) 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디자인레이아웃 ( 모양 ) 의경우기본어플레이아웃 185명 (60.5%), 모바일진 ( 잡지 ) 레이아웃 98명 (32.0%), ebook 레이아웃 23명 (7.5%) 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디자인요소의경우이미지사용그래픽디자인 84명 (27.5%), 깔끔한텍스트와타이포그라피 ( 글자체 ) 130명 (42.5%), 이미지와타이포그라피 ( 글자체 ) 의통합사용 92명 (30.1%) 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가격대의경우 1,000원미만 176명 (57.5%), 1,000원이상 - 3,000원미만 78명 (25.5%), 3,000원이상 - 5,000원미만 35명 (11.4%), 5,000원이상 17명 (5.6%) 으로나타났다. 컨텐츠보관및관리환경의경우폰에서컨텐츠의보관및관리 110명 (35.9%), 웹상에서컨텐츠의보관및관리 45명 (14.7%), 폰과웹에서컨텐츠의보관및관리 151명 (49.3%) 으로나타났다. 4.4 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사용정도, 필요성, 종류 애플리케이션을자주사용하는편이십니까? 라는질문에 10점만점에 6.09점, 애플리케이션이필요하다고생각하십니까? 라는질문에 7.43으로나타났다. 자주사용하는애플리케이션종류는무엇입니까 라는질문에대해게임 58명 (11.20%), 카카오톡 177명 (34.17%), 통신 23 명 (4.44%), 메신저 50명 (9.65%), 음악감상 52명 (10.04%), 지도나내비게이션 17명 (3.28%), 학습 8명 (1.54%), 방송프로그램 10명 (1.93%), 동영상 29명 (5.60%), 연예정보 21 명 (4.05%), 영화및상영관정보 15명 (2.90%), 공연및영화예매 8명 (1.54%), 책 (e-book) 11명 (2.12%), 뉴스 15명 (2.9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등의 SNS 12명 (2.32%), 기타 12명 (2.32%) 으로나타났다. 4.5 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선택속성과속성수준의중요도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선택속성에대한중요도를살펴본결과환경 _ 어플의가격 17.88%, 서비스 _ 선호하는서비스 14.63%, 기능 _ 선호하는사용자참여, 정보공유방식은 11.29%, 서비스 _ 서비스형태 9.34%, 서비스 _ 서비스범위 ( 지역국가 ) 8.66%, 기능 _ 정보검색의범위 8.40%, 기능 _ 선호하는영화정보구분기능 8.31%, 서비스 _ 서비스영화정보의주요범위 8.03%, 환경 _ 선호하는스마트폰 OS는 5.07%, 환경 _ 어떤모바일디바이스를지원해야할까 4.44%, 환경 _ 동영상지원방식 3.97 순으로나타났다. 서비스의경우선호하는서비스 14.63%, 서비스형태 9.34%, 서비스범위 ( 지역국가 ) 8.66%, 서비스영화정보의주요범위 8.03% 로나타났고, 기능의경우 선호하는사용자참여, 정보공유방식은? 11.29%, 정보검색의범위 8.40%, 선호하는영화정보구분기능 8.31%, 환경의경우어플의가격 17.88%, 선호하는스마트폰 OS는 5.07%, 어떤모바일디바이스를지원해야할까 4.44%, 동영상지원방식 3.97% 순으로나타났다. 서비스범위 ( 지역국가 ) 에대한중요도는국내 + 글로벌영화정보 0.14, 국내영화정보 -0.05, 국내 + 아시아영화정보 -0.09 순으로나타났다. 서비스형태에대한중요도는이미지 0.07, 동영상 0.02, 텍스트 -0.09 순으로나타났다. 서비스영화정보의주요범위에대한중요도는작품위주 0.10, 고객의평가위주 -0.03, 작가 ( 감독 ) 위주 -0.07 순으 1528
로나타났다. 선호하는서비스에대한중요도는위치기반서비스 0.18, 메신저서비스 0.05, 동영상서비스 ( 영화보기 ) -0.04, SNS서비스 -0.05, 회원인증 ( 실명 ) 서비스 -0.13 순으로나타났다. 정보검색의범위에대한중요도는영화정보및관련정보 ( 배우, 감독, 기타 ) 0.05, 영화정보에국한해서 0.02, 필요없다 -0.06 순으로, 선호하는영화정보구분기능에대한중요도는인기영화정보 0.09, 필요없다 -0.04, 추천영화정보 -0.05 순으로,. 선호하는사용자참여, 정보공유방식에대한중요도는사용자참여정보게시판 0.11, 메신저 (SMS, MMS ) 기능 0.04, 트위터연동기능 -0.04, 페이스북연동기능 -0.12순으로나타났다. 선호하는스마트폰 OS에대한중요도는안드로이드폰 ( 갤럭시S, 모토롤라, LG 옵티머스, HTC 등 ) 0.03, 아이폰 ( 애플 ) -0.03 순으로, 어떤모바일디바이스를지원해야할까? 는스마트폰 0.01, 테블릿 -0.01 순으로, 동영상지원방식에대한중요도는다운로드방식 0.02, 스트리밍방식 -0.02 순으로나타났다. 어플의가격에대한중요도는 1,000원미만 0.62, 1,000원이상 ~3,000원미만 0.23, 3,000원이상 ~4,000원미만 -0.22, 5,000원이상 -0.64 순으로나타났다. [ 표 1] 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선택속성수준중요도 [Table 1] Importance factors of selected attribute for smart phone applications 서비스 기능 선택속성선택속성수준중요도표준오차국내영화정보 -0.05 0.03 서비스범위 ( 지역국가 )? 서비스형태? 서비스영화정보의주요범위? 선호하는서비스? 정보검색의범위? 국내 + 아시아영화정보 -0.09 0.04 국내 + 글로벌영화정보 0.14 0.04 텍스트 -0.09 0.03 이미지 0.07 0.04 동영상 0.02 0.04 작품위주 0.10 0.03 작가 ( 감독 ) 위주 -0.07 0.04 고객의평가위주 -0.03 0.04 동영상서비스 ( 영화보기 ) -0.04 0.05 위치기반서비스 0.18 0.05 SNS서비스 -0.05 0.05 메신저서비스 0.05 0.06 회원인증 ( 실명 ) 서비스 -0.13 0.06 영화정보에국한해서 0.02 0.03 영화정보및관련정보 ( 배우, 감독, 기타 ) 0.05 0.04 필요없다. -0.06 0.04 환경 선호하는영화정보구분기능? 선호하는사용자참여, 정보공유방식은? 선호하는스마트폰 OS 는? 어떤모바일디바이스를지원해야할까? 인기영화정보 0.09 0.03 추천영화정보 -0.05 0.04 필요없다. -0.04 0.04 사용자참여정보게시판 0.11 0.04 트위터연동기능 -0.04 0.04 페이스북연동기능 -0.12 0.04 메신저 (SMS, MMS) 기능 0.04 0.04 아이폰 ( 애플 ) -0.03 0.02 안드로이드폰 ( 갤럭시 S, 모토롤라, LG 옵티머스, HTC 등 ) 0.03 0.02 스마트폰 0.01 0.02 테블릿 -0.01 0.02 동영상지원 다운로드방식 0.02 0.02 방식? 스트리밍방식 -0.02 0.02 1,000원미만 0.62 0.04 어플의가격? 1,000원이상 ~3,000원미만 0.23 0.04 3,000원이상 ~4,000원미만 -0.22 0.04 5,000원이상 -0.64 0.04 Pearson's R: 0.99, Kendall's tau : 0.93 5.1 연구요약 5. 요약및결론 컨조인트설문에따라분석한결과에맞춰저예산영화마케팅에적용되는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모델을아래와같이선정했다. 5.1.1 저예산독립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모바일애플리케이션모델개요 1) 스마트폰사용자환경분석에기초 (1) 안드로이드와아이폰플랫폼을동시에지원한다. (2) 기본적으로동영상서비스에기초한다. (3) 어플자체는무료, 콘텐츠 ( 동영상 ) 또는서비스의종류와러닝타임횟수보유에따른유료결재로유도한다. 사용자는무료서비스를선호하기때문에유료가치를인정받아선택적유료과금방식을채택해야한다. 2) 독립영화콘텐츠에대한요구 (1) 일반스마트사용자는독립영화와일반영화의구분차이를인지하지못하기때문에전체영화정보를포함한콘텐츠를제공한다. 이에따라 KT나포털사이트와의제휴가필요하다. 전체영화콘 1529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4 호, 2012 텐츠중독립영화에대한차별화된콘텐츠와서비스를제공한다. 1 일반영화정보및예고편을비롯해외부제휴업체의상영관링크서비스도제공 2 독립영화무료상영관, 일반영화의경우유료상영 ( 제휴사의수익모델 ) 3 독립영화소개를위한정보공유서비스를집중화하고특화 (2) 글로벌영화정보및콘텐츠의제공함으로써해외독립영화정보와이와연계되는국내독립영화를비교할수있는정보를제공한다. 이를위해글로벌독립영화정보를공유할수있는 SNS와연계하여서비스모델을구현하도록한다. 1 장르별글로벌독립영화정보제공서비스를통한사용자요구를충족시킨다. 2 해외독립영화무료상영관및트레일러서비스제공한다. 3 국내독립영화와성격과구성및배경등이연계된해외영화정보매칭서비스구성 5.1.2 모델의서비스중점 1) 국내외영화동영상서비스기반한독립영화에특화된 SNS 연계서비스 (1) 독립영화동영상콘텐츠와정보등록및업데이트를위한공유등록서비스의각사용자별 ( 일반 / 관리자 / 영화사 ) 구축으로특화된독립영화영상서비스와상영관및영화정보서비스를위한등록관리서비스를제공한다. 일반사용자도본인이소장한영상자료나정보를업로드공유하는서비스이다. (2) 동영상서비스는인기도 ( 사용자선호 ) 와추천도 ( 작품위주 ), 최신등록으로구분하여서비스를제공한다. 사용자는자신이원하는동영상을관람하고검색은부수적인기능으로만제공한다. (3) 동영상관람및영화정보이용시바로페이스북과트위터계정과연동하여 SNS을통한공유와피드백서비스를제공한다. 이때사용자는자신이추천하고선호하는독립영화를 SNS를통해인적네트워크에공유하고이를통한입소문과파급효과를기대한다. 5.1.3 모델기능의중점 1) 독립영화정보검색, 공유, 보관을기반으로한엔터테인먼트기능 (1) 개인별유저엔터테인먼트서비스기능으로동영 상상영관람가능을기본기능으로제공한다. 검색과리스트로나타나는사용자액션을통한동영상서비스방식이아닌사용자인기도순및최신등록순, 서비스관리자 ( 운영자 ) 순으로바로접근되는인스턴트상영기능을전면에배치하고영화정보는동영상상영메뉴에서해당관련콘텐츠로접속열람이가능하도록검색기능을제공한다. (2) SNS서비스기능은기존 SNS 서비스들과연동되는방식으로기능을구현한다. 대표적인 SNS서비스 (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 의유저들에게본어플사용을유도하고공유, 참여할수있는기능을제공한다. 자동링크및이미지업로드동영상서비스링크를통해어플이용을유도한다. (3) 지속적인사용과참여를위한서비스기능으로새로운동영상과참여도및관심콘텐츠의업데이트를사용자에게알려주는푸싱노티스 (Pushing Notice) 기능을제공한다. 추천독립영화, 영화인기도, 상영관정보등의실용적인콘텐츠로유도하는인기리뷰및사용자참여랭킹등의상설이벤트기능도제공한다. 5.1.4 모델의환경적중점 1) 어플 UI 기반의아이폰, 안드로이드플랫폼중심의환경으로네트워크기반과모바일웹기반의컨텐츠관리를위한사용환경 (1) 사용자단말기 ( 스마트폰 ) 는아이폰과안드로이드 UI를지원하는두개의주요플랫폼으로개발하여서비스를하는게이상적이다. 원칙적으로는각플랫폼기반의사용자프로그램을개발하며통합적인데이터와콘텐츠의관리를위해데이터서버와 DB등을웹환경으로개발구축하여운영하는하이브리드방식의개발이필요하다. (2) 개발할어플의 UI는간단하고직관적이고일반적인기존어플의기본형태로스마트폰사용자의기본 UX에친근한메뉴구성과화면전환및프로그램진행방식을적용하도록한다. 5.1.5 UI 모델 1) 학습없이이용할수있는간결한메뉴의 UI 구현 (1) 메인에리스트나목록의배치가아닌원터치 (one-touch) 에의한상영기능 (2) 서비스기능접근용이한레이아웃 (3) 타이포그라피를적용하여와이파이환경에서가볍고트래픽이없는 UI 구현 1530
5.2 시사점본연구는뉴미디어환경하에서모바일을통한저예산독립영화의구전마케팅활용방안에대한연구이다. 영화흥행에서온라인구전커뮤니케이션의효과가검증되고있는가운데스마트폰을통한영화의모바일구전마케팅에대한연구는국내최초라할수있다. 무엇보다저예산독립영화들의마케팅툴로서그시스템의정착을위해스마트폰의애플리케이션최적의모델을직접개발하는연구는한국영화계의발전을위해서도매우의미있는일이라할수있다. 무엇보다새롭게저예산독립영화의흥행을위해저예산의구전마케팅전략들을체계화시킨다는점에서실용적가치가있다고판단된다. 따라서한국영화계가추구하는영화의다양성이실현되어가고있는그시발점에서본연구를통한스마트폰의애플리케이션개발은독립영화활성화에크게기여할수있으며, 특히스마트폰의보급이가속화되고있는상황에서온라인인터넷환경을뛰어넘는공유와참여의모바일산업기반에적극적으로대처하고응용함으로써영화산업의미래를새롭게창조해나가는교두보가될것이다. 한편, 스마트폰의모바일분야에서는본연구를통해새로운애플리케이션의개발로스마트폰의활용영역을확장시킬수있으며새로운비즈니스모델까지도제시할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7] Uk, Jeonhak, "The study of the motive of watching movie", A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996. [8] Korean Newspaper Internet, September, 2009. 김혜원 (Hye-Won Kim) [ 정회원 ] 2009 년 2 월 : 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원신문방송학과 ( 언론학석사 ) 2012 년현재 : 동국대학교영상대학원문화콘텐츠학과 ( 문화예술학박사과정 ) 2009 년 3 월 ~ 2012 년 2 월 : 청운대학교교수 2012 년 3 월 ~ 현재 : 청운대학교중앙대학교강사 < 관심분야 > 영화마케팅, 영화기획, SNS, 다양성영화 References [1] Bayus, B. L., "Word of Mouth: The Indirect Effect of Marketing Effec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5(3), pp. 31-39, 1985. [2] Choi, Guanho, "The study of Primary factors of box-office hit: based on the process of decision of movie goer", A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1999. [3] Jung, Buyoun, "Changes and Implications of Mobile Contents and Application by Mobile environment Changes", Focus, 22(49), pp. 37-63, October, 2010. [4] Kim, Gitae, "Marketing for a box-office hit", pp.205-221, Life and Dream, 1997. [5] Kim, Hyewon, "A study on application methods of online word-of-mouth marketing for the development of diversity film: Focusing on Blog and Portal sites' boards of "Old Partner", A Study of Culture Industry, 10(2), pp.97-118, 2010. [5] Levene, C.. "Marketing Art Films to College Students", Working Paper. The Warton School, University of Pennsylvania, 1992. 1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