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만들기와 다듬기: 19세기 페루의 잉카관의 형성과 변화 - 트랜스라틴3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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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국가만들기와다듬기 : 19 세기페루의잉카관 ( 觀 ) 의형성과변화 정한솔 I. 들어가며 완전히중립적이고공평무사한역사서술은드물다. 당대의사회상황에따라역사서술은쉽사리바뀔수있기에, 이제는진부한인용구가되어버렸지만에드워드카는역사를과거와현재의대화라고역설했다. 지나간사실은과거에지나지않지만현재가그것을 ( 헤이든화이트에따르면일정수준의문학성과함께 ) 엮어내면역사로서기능한다. 그렇기에역사서술학 (historiography) 이라는분야가하나의학문으로서존립할수있다. 본고에서다룰페루역시지난 5백여년간격변의역사를겪어왔고, 그사회구조의변화에따라역사서술의조류역시크게바뀌었다. 우선 1536년의잉카정복이가장먼저그전기를마련했다. 와만포마데아얄라에따르면세상이거꾸로뒤집히는 (mundo al revés) 사건이었던잉카의멸망은 2) 페루역사의돌아올수없는강이었다. 잉카는키푸 (quipu) 라는결승문자를제외하고는역사를서술할수있는방법을지니지못했기에식민시대역사가들은그나마남아있는옛잉카의흔적을상당한수준의상상력과함께써내려갈수있었다. 그들은페루역사의백지를 2) 우석균, 문화혼종인가갈등인가?: 안데스유토피아를중심으로, 서울대학교서어서문학과편, 차이를넘어공존으로,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7, p. 178.

[ 기획특집 우리가모르는페루 ] 국가만들기와다듬기 : 19 세기페루의잉카관의형성과변화 65 처음으로채워나갔다. 본고에서는이후두번째전회가일어난시대, 즉페루의독립을전후하여 18세기후반부터 19세기후반까지의시기를중점적으로다룰것이다. 이미베네딕트앤더슨이나데이비드브래이딩을비롯하여여러잘알려진역사가는이시기를다루며크리오요민족주의의탄생에주목했다. 이들은크리오요가주축이되어독립을시도하고국가를만들면서어떻게국사 ( 國史 ) 를써나갔는지에대해정교한연구를제공한다. 당대크리오요들이마주했던문제는이미지적되었듯, 모두가공통의운명 ( 권리 ) 을지니지는않으나공통의기원을가지는국가를상상해내는것이었다. 3) 이모순은시적으로는호세페르난데스의절규처럼 [ 스페인제국의 ] 그거대한탐욕, 광신그리고잔학 / 스페인의피가내핏줄을타고흐르네 라는자괴감이겠지만, 현실적으로는시몬볼리바르가 자메이카편지 (Carta de Jamaica) 에서표현했듯크리오요의특권에대한위협이었다. 우리 [ 크리오요 ] 는인디언도, 유럽인도아니다. 다만이땅에대한정당한소유자와스페인의강탈자사이에그무엇이다. 다시말해, 비록아메리카에서태어났음에도불구하고우리의권리는유럽에서왔고, 우리는원주민에대항해우리의권리를주장해야하며, 그동시에침략자로부터우리스스로를방어해야한다. 독립시대전후의페루인은어떻게상존하는크리오요우위의사회질 서를보호하면서면서동시에공화주의적인국사를형성할수있었는가? II. 국가만들기 정복이후역사가들의서술에서잉카는놀라운문명의건설자이기도 (Miguel de Astete, Hernando Pizarro, Pedro Cieza de León), 중국이나일본 등에버금가는수준높은 야만인 이기도 (José de Acosta), 길가에버려진 3) 김은중, 라틴아메리카의독립과네이션, 내셔널리즘, 중남미연구 Vol.33 No.1, 한국외국어대학교중남미연구소, 2014, pp. 284-6.

66 금은을줍지않을정도로순수한사람들이기도 (Mancio Serra de Leguizamón), 페루영토의정당한계승자이기도 (Bartolomé de las Casas) 했지만, 페루부왕령의공식역사는식민지체제의안정과정당성을위해서잉카를박하게평가해야했다. 부왕령의요청과도움을받아잉카의역사에대한자료를수집해 잉카역사 (Historia Indica, 1572) 를 4) 쓴페드로사르미엔토데감보아는잉카역시외부에서들어온침입자이며, 그지배는매우폭압적이고잔인했다고서술하며, 스페인은그러한폭정을끝내고문명화를수행하기위해들어왔다고체제를옹호했다. 이책은부왕령에의해공식적인페루역사서로채택되어보호받았다. 한편잉카지식인층이식민지지배에동화되면서잉카가르실라소데라베가와와만포마데아얄라 (Felipe Guamán Poma de Ayala) 라는두걸출한역사가를낳기도했다. 유려한필치로 잉카왕조사 (Comentarios Reales de los Incas, 1609) 을저술한잉카가르실라소데라베가는식민지지배를직접적으로공격하지는않으면서도, 잉카가기독교의스페인과마찬가지로원주민을문명화시키는역할을했다고주장하면서잉카를간접적으로옹호했다. 반면와만포마데아얄라는그보다과격해서, 원주민에게권력을이양해야한다는요지의편지를투박한스페인어로 1,189페이지에걸쳐써서펠리페 3세에게보내려했다. 이것이그의 첫번째새연대기와좋은정부론 (El Primer Nueva Corónica y Buen Gobierno, 1615?) 으로, 잉카특유의독특한세계관을반영한삽화가포함되어있으며, 17세기페루역사서술의한축을이룬다. 이후비록공식적으로는잉카의역사는부정되었고, 펠리페 2세는더이상원주민역사와종교를연구하는것을금지했지만, 18세기후반에이르면이미잉카에대한향수는두가지형태로나타나고있었다. 첫째는잉카왕 (Inkarri) 신화로대표되는하위주체의옛잉카에대한향수이다. 많은원주민은갑작스러운정복과식민지시대의현실을부정하며, 옛잉카가되돌아올것이라고믿었다. 특징적인것은이들의믿음에 4) 페드로사르미엔토데감보아 (Pedro Sarmiento de Gamboa) 는 3 권으로계획했으나 1 권과 3 권은미완으로끝났고, 제 2 권 잉카역사 (Segunda parte de la historia general llamada Índica) 만남았다.

[ 기획특집 우리가모르는페루 ] 국가만들기와다듬기 : 19 세기페루의잉카관의형성과변화 67 는가톨릭적인요소가깊이스며들어있다는것이다. 잉카의전통적인대변혁 ( 파차쿠티 ) 관념이기독교적최후의심판과연결되면서잉카왕신화는단순히과거의잉카에대한기억에그치는것이아닌미래에대해실질적인힘을가지는믿음으로승화되었다. 5) 그힘은 18세기에빈발한원주민반란, 그중에서도특히빌카밤바의마지막왕의이름을딴투팍아마루 2세의반란 (1780-1) 으로폭발하게된다. 둘째는바로크리오요사이에서되살아난잉카에대한향수이다. 크리오요는부르봉개혁이후반도인 (Peninsular) 에의해권력에서밀려나면서이베리아본국과대비되는크리오요만의특성을찾으려했고, 잉카는그매력적인대상이었다. 볼테르가잉카인에대해 유럽인과모든면에서동등하지만단지유럽의악 ( 惡 ) 만을갖고있지않다 라고말했을정도로유럽에서나아메리카에서나잉카를낭만적으로묘사하는것은하나의대세를이루었다. 당대의기록를통해크리오요식자층사이에서 잉카적인 그림이널리팔리고, 케추아어를구사하는것이나코카잎을씹는것이유행했음을알수있다. 6) 즉, 크리오요를배반한스페인을대신하여잉카가페루크리오요의기원으로서등장하게된것이다. 그렇기에크리오요는페루영토와역사를자신의정체성을나타내는것으로여기고추어세우기시작했다. 페루계몽주의의선구자였던호세이폴리토우나누에 (José Hipólito Unanue) 는유럽의지식인이아메리카의더운기후를탓하며아메리카사람을게으르고타성적이라고낙인찍는데에대항했다. 그에따르면페루는적도에위치하지만고산지대도있기에다양한기후를지니고있고인종도다양하기에유럽의지역주의 (provincialism) 과대비되는, 세계의축소판의모습을보여준다. 7) 이런축복받은땅이사람들을길러냈기에잉카의창건자인망코카팍은현명한지도자로서페루를통치할수있었다. 5) 강성식, 잉카리신화, 안데스의염원, 라틴아메리카연구 Vol.21 No.4,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2008, pp. 155-7. 6) Kenneth Mills & William B. Tailor, Colonial Spanish America: A Document History, Scholarly Resources Inc., 1998, p. 337. 7) Mark Thurner, History s Peru: The Poetics of Colonial and Postcolonial Historiography, Gainesville: University Press of Florida, 2011, pp. 84-5.

68 우나누에는식민말기페루지성 계에큰영향력을지니던잡지 엘 메르쿠리오 (El Mercurio Peruano) 의 주요필진이었다. 이잡지는후일페 루독립의사상적지반을닦았다고 평가받았지만실제로는지성계의동 향을알리는데더집중했으며페루 부왕령의지원까지받았다. 창간호논 평에서편집장하신토칼레로이모 레이라 (Jacinto Calero y Moreira) 는 이같이온화한기후와풍족한토양 을가진자연이사랑하는페루가역 사가들이그린세계에서는단지미미 한자리만을차지하고있음 을아쉬 워했다. 8) 그들의지도에나타난페루 18 세기페루에서그린펠리페투파아마루공의초상 는독립이후의페루보다훨씬크게그려져있으며, 18 세기에이미떨어 져나간키토왕국과알토페루 (Alto Perú, 지금의볼리비아 ) 지역을포함 하고있다. 이들은잉카에의해창건된페루제국이지금과같이분할되 어버린것을안타까워했다. 즉이들은스페인제국 ( 이는 Nación 이다 ) 의일 부임을부정하지않으면서도라플라타부왕령등과는분리되는주체로페 루라는나라 (país) 를상상한것이다. 그렇기에이영역은옛잉카의타완틴 수유가아닌 16 세기의페루부왕령과일치한다. 이러한나라의개념이조국 (patria) 으로전환된것은추방당한예수회 신부후안파블로비스카르도 (Juan Pablo Vizcardo) 가 1792 년 신대륙의우 리조국 이라고선언한이후였다. 나라의관념이페루의영역을확정지었 다면, 조국의관념은페루를스페인으로부터분리시켰던것이다. 9) 하지만이것이곧바로원주민등당대의하층민에대한동류의식으로 이어진것은아니다. 우나누에는잉카문명이정복자들에의해파괴된것 8) El Mercurio Peruano, 1791 년 1 월 2 일자. 9) Thurner, p. 87.

[ 기획특집 우리가모르는페루 ] 국가만들기와다듬기 : 19 세기페루의잉카관의형성과변화 69 을안타까워하면서 ( 쿠스코, 카하마르카, 키토에있었을결승문자가모두먼지가되어버렸다 ) 독자들에게옛페루의영웅적시대로거슬러올라가볼것을요구하면서도, 잉카의위대함은천성적으로게으르고무기력한원주민을강제노역 (mitayo) 이나치료목적의채찍질로써다스린것이라고주장했다. 그는한편으로는잉카유적의웅장함을칭송하면서도다른한편으로는원주민에게는강압적인방식을통해서만이런위대한문명을이룰수있다고첨언했다. 10) 이들에게아직현재의원주민은같은 국가 를이룰대상이아니었다. 원주민에대한크리오요의태도가바뀐것은독립전쟁이시작되어원주민의도움이절실해진이후였다. 독립군의리마의회에서원주민을대상으로행하여진연설이이를단적으로보여준다. 형제들이여! ( ) 우리가그대들을형제들이라부른다고해서놀라지마 시오! 우리는정말로형제들이니말이오. 우리는같은아버지에게서나 왔고, 하나의가족을이루는것이오. 11) 라틴아메리카의문화사가레베카얼 (Rebecca Earle) 이 조작된계보 라고부르는이러한의식을통해서크리오요는옛잉카와연결되었다. 이제스페인은완전히적으로선포되었고, 지난식민시대에는 삼백년간의폭정 이라는꼬리표가붙었다. 그렇기에독립페루는옛잉카의유산을물려받아재탄생했음을자임하면서페루국가를통해잉카의복수를페루가대신해주었다고노래했고, 페루의국장에는잉카의태양 (Inti) 문양이박히게되었다. 크리오요는원주민과함께잉카의아들이다. 하지만잉카제국의환생을자임하는페루가크리오요의국가가되기위해서는원주민이아닌크리오요만이잉카의정당한후계자가되어야했다. 크리오요엘리트는원주민이지난식민시대의폭정으로인해퇴보했다고주장하면서원주민을잉 10) Jorge Cañizares-Esguerra, Racial, Religious, and Civic Creole Identity in Colonial Spanish America, American Literary History, Vol.17 No.3, p. 427. 11) Rebecca Earle, The Return of the Natives: Indians and Myth-Making in Spanish America, 1810 1930, Duke University Press, 2007, p. 40.

70 라틴아메리카국가중에서가장원주민문명과무관한아르헨티나국기에태양이들어간이유는독립기의이러한움직임과관계가있다. 카의계보에서배제했다. 단적으로독립영웅호세데산마르틴 (José de San Martín) 은원주민이 스페인정부에의해도덕적인타락속으로침잠해버렸다 라고말하며안타까워했다. 사르미엔토데감보아의이분법이전복된형태로되살아났다. 잉카는자유와지혜의왕국이었던반면스페인의지배는잔인하고폭압적이며야만적인것이라고비난받았다. 잉카아버지의복수를크리오요아들이대신한다. 아르헨티나출신이지만페루의독립운동에투신한베르나르도데몬테아구도는 엘리시움평원에서의아타왈파와페르난도 7세의대화 (Diálogo entre Atahualpa y Fernando VII en los Campos Elíseos) 라는희곡을통해나폴레옹에의해폐위된스페인왕페르난도 7세와피사로에게왕위를찬탈당한아타왈파의처지가비슷함을보여주면서아타왈파의입을빌려 자유만세 를외친다. 이와같이잉카를통해원주민을동원하는전략은유효했는데, 페루에부임한스페인감독관베니토데라마타리나레스에따르면 거의모든원주민은옛잉카로부터스스로의정당성을주장

[ 기획특집 우리가모르는페루 ] 국가만들기와다듬기 : 19 세기페루의잉카관의형성과변화 71 하는모든것에대해미신적일정도의복종과맹목적인친애를보내기때문 이었다. 크리오요는원주민의권리향상에는그리큰관심을보이지않았지만독립의근거를원주민조상과의상상된계보에서찾았다. 페루에서뿐만아니라전대륙에걸쳐대부분의독립군은페루를 태양의제국 으로, 페루인을 태양의아들 로칭했다. 페루의해방자산마르틴은퇴역군인을위해태양기사단 (Orden del Sol) 을창설하고잉카의태양을상징으로삼으며말했다. 옛페루인이파차카막에이어둘째로숭상했던이별 [ 태양 ] 은오늘날동맹의상징이요, 명예의문장이요, ( ) 달리말해잉카의땅의역사적표현이며노예시대 [ 식민시대 ] 이전에존속했던축복받은시대와독립이후회복된행복한날의기억을되살린다. 12) 그렇기에잉카가어디에서유래했느냐는이들에게국가의기원에관한중요한문제가아닐수없었는데, 당시유럽의많은석학은 ( 인종적인시각에서완전히자유롭지는못한채로 ) 잉카의건국자, 특히망코잉카 ( 그의아내마마오크요를포함하여 ) 는서양출신 (Raynal) 이거나중국이나인도출신 (Humboldt), 혹은고대멕시코의톨테카출신이라고주장했다. 이에맞서페루지성계는잉카는명백히페루출신이라고주장했는데, 이를테면호세마리아데코르도바는 페루의세시대 (Las tres épocas del Perú o compendio de su historia, 1843) 에서유럽식자들이함부로잉카의창건자가페루인이아니라고주장하는것에페루인은실망감을느낀다는솔직한견해를밝힌후훔볼트나레이날등의주장을반박하고망코카팍은티티카카호수출신이분명하다고주장했다. 한편마리아노리베로는스위스의지식인야코프폰추디와공저한 페루고대사 (Antigüedades Peruanas, 1851) 에서, 망코카팍이동방에서왔을것이라는훔볼트의주장을일부수용하면서도, 망코카팍은단지조언자였을뿐이라면서잉카의왕실은지역의고귀한가문인잉카로카 (Inca-Rocca, 가르실라소데라베가는신치로카라고기록 ) 가망코카팍의도움을받아잉카를창건했으리 12) Earle, pp. 62-3.

72 라고주장했다. 잉카의기원에관한이와같은논쟁은민족주의적, 인종주 의적인흐름과깊은연관성을유지하며 20 세기초반까지열띠게이어졌 다. 13) III. 국가다듬기 1824년아야쿠초 (Ayacucho) 전투를끝으로페루는완전히독립국으로거듭나게되었다. 그러나단순히국가의형태만완성되었을뿐페루라는국가가어떠한방향으로나아가야할것인지는여전히분명치않았으며, 심지어영토도확정되지않은상태였다. 페루와볼리비아연합의비전을깨트린연합전쟁과뒤이은진보와보수의대립, 그리고태평양전쟁 (Guerra del Pacífico) 의뼈아픈패배는페루가아직안정되어있지않다는것을단적으로증명했다. 국가의정체성은무엇이되어야하는가? 19세기후반기페루의지성계에서가장중요한인물은역사가이자교육가세바스티안로렌테 (Sebastián Lorente) 였다. 로렌테는단순히역사가와교육가를겸한것이아니라역사를통한교육을목표로했다. 로렌테에따르면, 페루의고대사에무지한자는 현재의우리상황도이해할수없으며우리사회를자신있게이끌어갈수도없다. 14) 왜냐하면페루는옛적부터 영혼 과 국가정신 을간직하고있었기때문이다. 이때이국가정신, 혹은페루정신이란두말할것도없이공화주의적인정신으로서결국국사란이러한공화국페루를정당화하기위해서쓰여야하는것이었다. 그렇기에로렌테의역사관은낙관주의로가득차있다. 과거의위대함은우리에게미래를예시하기에, 그리고페루가이룰수있는최선을보여주기에, 우리는큰결단으로합심하여페루를위대하게만들것이다. 옛적원주민이해냈던것은지금그들을기다리고있을게분명한문명의확실한조짐이다. 그리고그것은너무도명징하게그잠재력을보여주고있다. 15) 13) Thurner, pp. 94-109. 14) Sebastián Lorente, Historia antigua del Peru, Lima: Libreria de Masias, 1860, pp. 8-9.

[ 기획특집 우리가모르는페루 ] 국가만들기와다듬기 : 19 세기페루의잉카관의형성과변화 73 헤이든화이트는분명히역사에대한희극적내러티브라고평했을로렌테의역사관은역시낙관주의적이었던프랑스역사가쥘미슐레를연상시킨다. 실제로페루역사서술학연구자마크터너 (Mark Thurner) 는이점을지적하면서로렌테는미슐레의역사관인 사람들 (pueblo) 에의해현실화되는통일된전체로서의역사라는관념 16) 을공유한다고보았다. 그렇다면그에게 19세기전반의이분법적인잉카-스페인구도는더이상효력을발휘하지못한다. 결국지금의페루적정신은잉카만큼이나스페인식민시대의영향을받아형성된것이기때문이다. 스페인의유산은부정되어야할것이아니라오히려페루정신을위한발전의한계기로다뤄져야한다. 그렇기에로렌테는 페루의고대사 (Historia antigua del Peru, 1860) 의서문에서잉카에대해다음과같이말한다. 하지만잉카의문명은결국부스러졌다. 그것은크리스트교의더우월한문화에대한최선의대비가아니었던것이다. 진보적인요소보다는그규율에더뛰어나고, 그찬란함만큼연대적이지못하다면, 제국의거대함이그외부로의확장에제한을가할때내부의움직임이부족해져그스스로를갉아먹을수밖에없다. 그리고그러한때에실제의힘은없이번영의거짓된모습을유지한다면에너지넘치는침입자가가하는단한번의공격으로도무너질수있는것이다. 태양의아들들은인본적자유를없앴고가족을공동체에, 사적소유를사회적소유에, 조국을신적인왕 (Dios-Rey) 에게바쳤다. 개인의에너지를절대적신정정치아래에눌러버리고, 온주민을향한신성한전쟁에더해국가및가정에서의종속과함께, 온사회를짓누르는봉건적질서로하루가다르게진보와개혁을어렵게만들어버린것은불가피하게매일매일전반적인굴종을강화시켰고, 지배계급이제국의붕괴에는아랑곳하지않고부패에몸을내맡기도록만들었다. 여기에이후잉카가 16세기에스페인인들 철제무기를들고불타는열정으로가득했던, 엘시드의숭고한용기로, 십자군의종교적열정으로, 근대의황금빛열망으로신대륙의정복을시작한그사내들 에게정복당한이유가있다. 17) 15) Ibid., p. 9. 16) Thurner, p. 125. 17) Lorente, pp. 6-7.

74 로렌테의잉카문명에대한이러한시각은여전히우리의잉카에대한인상, 즉사회주의적 ( 공동체적 ) 이지만개별성이억압되는체제라는그이미지속에면면히남아있다. 즉로렌테는 19세기이후잉카사회에대한이해의기틀을놓은것이다. 로렌테는면밀한역사연구를통해잉카를연구했고, 교육적목적으로수많은개론서 (compendio) 를썼다. 그의잉카관은상당히현대적이고중립적이라고볼수있지만결국낙관주의적인역사관을통해 ( 잉카보다후대인 ) 식민시대를상대적으로옹호한다. 로렌테의잉카에대한비판 억압적이며, 찬란하지만연약한 은고대오리엔트문명에대한그의책에서그가당대유럽의역사가의오리엔탈리즘을본따오리엔트문명에가한비판과거의동일하다. 18) 독립시기지식인이원주민항쟁을찬양했던것을 우리와우리조상의사이를벌려놓을목적으로임의로원주민과동지의식을부추기는거짓된시도 19) 였다고격렬하게비판한사람은바로로렌테만큼이나계몽주의적이고진보적이었던아르헨티나지식인도밍고파우스티노사르미엔토였으며, 사르미엔토와로렌테는동시대인이라는것은단순한우연이상의일치로, 당대라틴아메리카지성계의뒤틀린근대관을보여준다. 뿐만아니라이와함께기존의가치를, 특히가톨릭가치를수호하려는수정주의적움직임이일어났으며, 일부보수파는진보진영이 우리의 [ 히스패닉 ] 조상 을외면하고전통을파괴하는행위를비판했고, 19세기후반의정치적, 경제적혼란을그탓으로돌렸다. 20) 한지식인은잉카와아스테카가 구대륙의문명의수준에이르렀다면발견과탐험, 그리고정복을위한군사적행동은실패했을것 이라고조롱하기도했다. 21) 18) 물론로렌테는잉카의공동체주의를고대아테네와비견해잉카가동방적미덕과서방적미덕을모두갖췄다고추어올리며, 페루정신 의기초를단단히다진다. 로렌테의관점에서잉카의공동체주의는너무확대되었기에붕괴한것으로소규모공동체주의의경우당대까지이어지면서페루정신의기저를이루고있다 (Thurner, pp.137-8). 19) Sarmiento, "Review of Investigaciones sobre el sistema colonial de los españoles," 1844, Obras, 2:213. Earle, p. 5 에서재인용. 20) Woolde, D. R. (editor), A Global Encyclopedia of Historical Writing (2 Volume), Garland Publishing Inc., London & New York, 1998, p. 543. 21) Earle, p. 129.

[ 기획특집 우리가모르는페루 ] 국가만들기와다듬기 : 19 세기페루의잉카관의형성과변화 75 하지만이미잉카는페루 국사 의기원으로단단히자리매김을하게되었고, 상기했던수정주의역사가역시그것을부정할수는없었다. 더나아가마추픽추의발견을위시한고고학적성과는오히려페루의사학계가잉카에대해더집중할수있는환경을만들어주었을뿐만아니라대중적으로도잉카적인특성을페루적인것으로더확실하게인식하는계기를형성했다. 20세기초반아우구스토레기아 (Augusto Leguía) 정권의 11년독재기간에는민족주의를통한체제안정을목적으로원주민주의 (indigenismo) 가국가적인지원을받기도했다. IV. 마치며 완벽하고, 객관적이며동시에중립적인역사를쓰는것은분명하게불가능하고, 바로이런이유로인해역사서술학이하나의분야로자리잡을수있다. 모든역사기록은어떤의미로든당대상황에대한저자의해석을포함할수밖에없다. 19세기페루라는격변의시대에서이러한 과거와현재의대화 는더욱격렬하게일어나는게당연할것이다. 독립군측의사상가는고대사를현재의독립혁명을정당화하는데끌어들였다면, 왕당파는 ( 본고에서는그맥락상거의다루지못했지만 ) 반대로스페인의정복이가져다준문명, 곧복음의중요성을설파했다. 이를테면 1811년콜롬비아의해안가로쫓겨난왕당파의의회는보고타의독립군의회에편지를보내 정글대학교에서도대체어떤종류의과학을가르쳤을까? 라고물으며조롱했다. 22) 한편 19세기후반보수파는전통적인 ( 다시말해스페인적인 ) 가치의중요성을호소하며옛정복자의망령을다시불러냈고, 진보주의자는 19 세기초반에있었던승리의기억을아예국사의초안으로삼거나, 문명과야만의이분법적인관점에서아이러니하게도보수파와발을맞추기도했다. 이언명이가지는함의가긍정적이든부정적이든, 역사는정당화를위 22) Earle, p. 29.

76 해무척효과적인수단이라는것은부정할수없다. 그렇기에미국의역사학자는 과거에대한이야기가권력을가지 지않는다면역사에관해이토록격렬한논쟁이벌어졌을리가없었을것이라고정확하게지적한다. 23) 그런의미에서세바스티안로렌테의 선생으로서의역사 는우리에게무척익숙한관념이면서도그저의의파악이필요한것이다. 과거가우리를가르치는것이아니라역사가우리를가르친다면, 그매개자로서역사가를간과할수없기때문이다. 그렇다면역사서술학은역사에대한역사로서또다른역사를형성할수있을것이다. 역사가를통해우리가들여다봐야할것은어쩌면역사가가다루는역사가아닌역사가의시각, 역사가의텍스트에드러난역사가의시대일지도모른다. 세계적으로는주변부로만인식되는페루의지성계이지만이들은외부의관점을적극적으로도입함과동시에주체적인역사관을성립시킴으로써당대를역사속에성공적으로투영시켰다. 본고는국내에는생소한페루의지성계에서일어난역사서술학의변화를통해페루사를보는여러관점을소개하려고했다. 하지만본고역시역사서술학에관한역사적기록 (historical account) 이니만큼편향적일수밖에없다. 정한솔 서울대학교서양사학과재학 23) 린헌트 조이스애플비 마거릿제이컵, 역사가사라져갈때 : 왜우리에게역사적진실이필요한가, 김병화역, 산책자, 2013, p.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