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7) 게임 Company Update 1.. (Maintain) 매수 목표주가 ( 원,1M) 31, 현재주가 (1//, 원 ) 6, 상승여력 % 영업이익 (1F, 십억원 ) 397 Consensus 영업이익 (1F, 십억원 ) 3 EPS 성장률 (1F,%) 13.6 MKT EPS 성장률 (1F,%) 7. P/E(1F,x) 1.3 MKT P/E(1F,x) 1.8 KOSPI 1,998.3 시가총액 ( 십억원 ),8 발행주식수 ( 백만주 ) 유동주식비율 (%) 76.3 외국인보유비중 (%) 33.8 베타 (1M) 일간수익률.13 주최저가 ( 원 ) 1, 주최고가 ( 원 ) 8, 주가상승률 (%) 1개월 6개월 1개월 절대주가 -9...8 상대주가 -11.6.7.8 16 1 1 [ 인터넷 / 게임 / 엔터테인먼트 ] 김창권 -768-31 changkwean.kim@dwsec.com 박정엽 -768-1 jay.park@dwsec.com KOSPI 13. 13.8 13.1 1. 분기와 3 분기, 1 년과 1 년양호한실적흐름예상 1 분기에도매출액 1,969 억원 (+6.% YoY), 영업이익 66 억원 (+1.7% YoY) 양호한실적 이예상된다. 리니지 1 부분유료화이벤트효과는 분기와 3 분기에집중되겠지만 중국블 소 로열티매출액증가와인건비, 프로야구단등비용구조가개선될것이다. 분기는창사이래최고의신규게임모멘텀이기대된다. 중국길드워, 미국 / 유럽의와일 드스타, 일본블소 등신규게임매출액이반영되기시작하며, 중국블소 정식상용화효 과와국내 리니지 1 부분유료화매출액또한크게증가할전망이다. 글로벌게임시장은고성장중, 대형개발사턴어라운드스토리에주목 스마트폰, 차세대콘솔게임기와같은게임플랫폼이확대되고유무선인터넷이용이보편 화되면서게임컨텐츠수요도가파르게증가하고있다. 향후 년간도모바일과온라인 /PC 게임을중심으로글로벌게임시장의큰폭성장이전망된다. 최근글로벌게임기업실적과주가를살펴보면, 모바일게임시장의라이징스타를찾는투자 보다시장성장의수혜를받는대형게임개발사향투자가더좋은흐름을기록중이다. Gungho Online< 그림 19 참조 >, King Digtal Ent, Zynga< 그림 13 참조 > 등모바일게임 기업들주가는기대감으로급등했다가최근조정흐름을보이고있다. 차세대콘솔게임기 출시로인한시장환경이개선되었고, 모바일게임출시로제품다변화를이룬 EA< 그림 11> 와 Namco Bandai< 그림 17> 는 1 년이후꾸준히주가가상승하고있다. 대표적인성장시장인중국을선점한게임개발사들 (MMORPG 중심 Netease 와모바일중 심 Kingsoft) 또한실적개선과함께안정적인주가상승흐름을수년간이어가고있다. 월숏논리소멸전망, 투자의견 매수 와목표주가 31 만원유지 연초이후주가상승흐름이주춤한모습이다. 중국블소기대감이과하다고판단한일부 투자자의숏포지션공세로동사대차잔고는사상최고치수준이다. < 표 1> 에서처럼 분기에만 개의신작출시와기존이벤트모멘텀이예정되어있다. 분기에는 국내, 중국, 일본, 미국과유럽등다양한지역에서게임이출시된다. 1 년에도 < 표 3> 과 같이 길드워 확장팩, MBA, 리니지이터널 신규출시와함께모바일 / 차세대콘솔로의플랫폼 확장을준비중이다. 월이임박한지금동사에대해적극매수를추천한다. 1 여년간준비한여러신작모멘텀 이현실화되고있는현시점을리스크는낮은반면높은수익률을기록할수있는기회로 평가한다. 매수 투자의견과목표주가 31 만원을유지한다. 결산기 (1월) 1/11 1/1 1/13 1/1F 1/1F 1/16F 매출액 ( 십억원 ) 69 7 77 999 1, 1,3 영업이익 ( 십억원 ) 136 11 397 11 영업이익률 (%).3. 7.1 39.7.7 1. 순이익 ( 십억원 ) 11 16 19 37 6 7 EPS ( 원 ),9 7,1 7, 16,86,338 1,617 ROE (%) 1.6 16.8 1.8 8. 6. 1.9 P/E ( 배 ).6 1.1 3.3 1.3 1. 9.6 P/B ( 배 ) 7. 3...8. 1.8 주 : K-IFRS 연결기준, 순이익은지배주주귀속순이익 자료 :,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1. 게임주주가패턴분석 그림 1. 게임주에서나타나는일반적인주가결정메커니즘 주가 ) 흥행지표 (PC 방점유율, 모바일다운로드순위등 ) 가주가결정 1) 대작출시또는새로운플랫폼 (ex: 스마트폰 ) 등에대한기대감으로대세상승 지표에따른주가급등락빈번 3) 후행적실적확인 대부분의종목들은이단계에서주가하락반전 -1) 기대감이실적으로증명될경우주가상승세지속 -) 실적실망감표출시차익실현, 종목 short 등으로수급구조악화 자료 :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시간 그림. 글로벌게임기업실적턴어라운드와함께동사의주가도강세예상 ( 십억원 ) ( 원 ) 1, 를비롯한 1 글로벌 PC, 콘솔게임기업실적턴어라운드흐름 3, 6 1) 모바일, 차세대콘솔게임기등게임플랫폼확산 ) 플랫폼확대에힘입어기존 IP 의확장성부각 3) 중국, 동남아등신규시장급성장 ) 선두권개발사의시장지배력강화 - 11.1 11.7 1.1 1.7 13.1 13.7 1.1 1.7 3,,, 1,,, 주 : 1 년실적은당사추정치자료 : Wisefn,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One-game story 가아닌다양한라인업확보로안정적인실적흐름전망 일반적으로, 기대작출시 / 새로운플랫폼 / 신규시장형성등이벤트가발생할때에는주관적판단에 기인한사전적인주가급등구간이있었다. 그리고일정시간이지난뒤에는주가급락구간이뒤따 르는경우가대부분이었다. 이러한큰흐름안에서도, 동사뿐만아니라대부분의게임기업주가는변동성이크다. 흥행이라는예측불가능한변수로실적이결정될뿐만아니라, 소수의게임들에매출을의존하는기업이많기때문이다. 적은개발비로매출액이무한대로증가하는영업레버리지효과가그어떤산업보다크다는점도한가지이유이다. 그러나동사는이제이러한변동성에서상대적으로자유로워질것으로본다. 원게임 (one-game) 스토리, 단일플랫폼, 단일시장리스크에서벗어나고있기때문이다. 국내의라인업과북미 / 유럽의 길드워 를기반으로 1 년 분기부터는더많은게임들이더많은지역에서서비스될예정이다. 플랫폼다변화역시시도중이다. 리니지이터널, MBA 등 1 년이후에출시되는게임들은개발초기단계에서모바일기기, 차세대콘솔게임기등플랫폼확장을염두에두었다. 이처럼라인업과출시지역, 플랫폼이확장되며동사는안정적인실적흐름을유지할것으로판단한다.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 주요출시예정작관련사항과실적전망 그림 3. 주요게임모멘텀과실적및주가흐름 ( 십억원 ) ( 원 ) 1, 1 중국블레이드앤소울출시 3, 6 미국 / 유럽길드워 출시 리니지사상최고실적 3,,, 리니지, 길드워 호조로역대최대분기매출과영업이익 1,, 11.1 11.7 1.1 1.7 13.1 13.7 1.1 1.7 -, 주 : 1 년실적은당사추정치자료 : Wisefn,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표 1. 분기주요신작상용화일정게임명일정 /~/3 CD 사전판매, /1일부터사전구매자게임접속가능길드워 ( 중국 ) /1 정식상용화예정 /1(OBT) 이후에는상용화성공여부확인 / 분기로열티금액에대한구체화된예측가능 /13~/1 CBT, /16~/19 OBT, / 상용화블레이드앤소울 ( 일본 ) 블레이드앤소울 애니메이션이 /부터일본과한국에서동시방영중와일드스타 ( 미국 / 유럽 ) 3/19~6/ CD 사전판매, 6/3 상용화정식상용화일정 분기중진행기대블레이드앤소울 ( 중국 ) 상용화시사용자확보를위한추가적인마케팅활동과본격적인아이템판매예정지난 Q13에부분유료화이벤트영향으로사상최대매출액기록리니지 ( 국내 ) 올 분기부분유료화이벤트효과로리니지매출액큰폭증가예상자료 :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표. 분기주요신작관련세부사항게임명내용 - 현지퍼블리셔 : Kongzhong (KONG US Equity, NASDAQ) - 수익모델 : CD 판매 + 상용화이후아이템판매 ( 기존미국 / 유럽과동일 ) 길드워 ( 중국 ) - CD는각각 88위안, 18위안, 198위안의패키지로구성 - 수익인식 : CD 판매장수 x 판매단가 x %( 로열티비중 ) 가 Q 동사로열티매출액항목에계상될예정 - 현지퍼블리셔 : NC Japan - 수익모델 : 월정액 (, 엔수준추정 ) + 아이템판매블레이드앤소울 ( 일본 ) - 수익인식 : 현지매출액이연결손익계산서블레이드앤소울매출액항목에계상될예정 (Q~) - 동시접속자수 x 3~배 ( 월과금고객추정치 ) x, 엔 = 1개월매출액 - 개발사 : 카바인스튜디오 ( 지분 % 보유, 미국시애틀소재 ) - 현지퍼블리셔 : NC Interactive( 지분 % 보유 ) / NC Europe( 지분 % 보유 ) 와일드스타 ( 미국, 유럽 ) - 수익인식 : 매출액을연결손익계산서상의와일드스타매출액항목 ( 신규계정 ) 에서인식할예정 - Q 매출액 = CD 사전판매장수 x 판매단가 8달러계상예정자료 :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3
그림. 장기실적및주가흐름 ( 십억원 ) ( 원 ) 1,, 매출액 (L) 1, 3, 국내블레이드앤소울종가 (R) 출시연기및흥행실패 3, 1, 6 아이온흥행성공,, 1,, 6 8 1 1 1, 주 : 1, 1 년실적은당사추정치자료 : Wisefn,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 표 3. 1년이후주요신작전망 () 게임명세부내용 - 개발사 : Arenanet( 지분 % 보유, 미국소재 ) - 출시국가 : 미국 / 유럽 (+ 중국동시발매가능성 ) 길드워 확장판 (CD 발매 ) - 수익인식 : CD 판매장수 x 판매단가전액이연결손익계산서의길드워 매출액항목에인식 - 1년상용화이후미국 / 유럽서길드워는약 만장판매. 확장팩판매량은오리지널버전판매량의약 ~7% 기대 - 관련비용 : 인건비등길드워 확장팩관련추가비용은제한적 CD 제작비와마케팅비용이소폭증가할수있음 - 본사개발신작 RPG, 9년최초공개, 1년지스타게임쇼시연 MBA( 메탈블랙얼터너티브 ) - 모바일등타스마트디바이스에서도플레이가가능한멀티플랫폼게임을기대 - 이르면 1년중베타테스트예상, 1년상용화준비중 - 본사에서개발중, 블소 이후의차기대작 MMORPG - 모바일, 콘솔등의차세대플랫폼중심으로개발리니지이터널 - 언론시연 / 게임쇼참석 / 베타테스트실시등을통해 1년중게임의성격과지향점이일반에게공개될전망 - 1년베타테스트 / 상용화전망 - 해당부문인력은전체개발인원의 1% 에해당 (명수준 ) - 모바일게임전담개발팀확충계획모바일게임, 콘솔게임등 - 카드배틀게임 ' 블소모바일 ', Wechat 을통해올 분기중출시기대 - 미들코어이상의게임에집중, 해마다 ~1개의모바일게임을신규출시계획 - 블소플레이스테이션 버전등이온라인게임으로출시가능자료 :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전공인 RPG 에 AOS 요소를가미한신작메탈블랙얼터너티브 그림 6. 차기 MMORPG 대작리니지이터널 자료 :,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표. 분기및연간실적추이와전망 ( 십억원,%) 1Q13 Q13 3Q13 Q13 1Q1F Q1F 3Q1F Q1F 1 13 1F 매출액 18 19 17 1 197 6 7 83 7 77 999 리니지1 66 8 6 7 9 76 6 7 88 7 리니지 1 1 13 16 1 1 1 1 6 7 아이온 8 3 3 1 19 19 18 11 96 79 블레이드앤소울 17 1 18 17 1 3 6 69 83 길드워 36 9 3 7 6 6 16 13 13 와일드스타 - - - - - 3 1 1 - - 6 로열티 11 13 1 3 79 97 6 66 73 기타 13 1 17 1 1 17 17 1 8 7 매출비중리니지1 3.7. 36.7 3.6 3. 8.9.. 7. 38. 7. 리니지 7.7 7. 7.7 7. 7...3.3 8.6 7.6. 아이온 1.3 1.1 13.3 1.3 1.9 7. 7.6 6. 18.8 1.7 7.9 블레이드앤소울 8.9 7. 1. 8. 8.6 8. 8. 8.1 8. 9.1 8.3 길드워 19.7 1.1 1. 16. 13.7 9.9 1.1 8. 1.9 16.3 1.3 와일드스타 - - - - - 13..8.1 - - 6. 로열티.8 6.8.8 1. 1..7 3.8 3. 8. 8.7 7.3 기타 6.9 7.1 1.1 6.8 7.6 6. 6.6 8.9 6.7 7.6 7. 영업이익 6 6 31 7 63 113 11 11 11 397 영업이익률 3. 3. 18.1 7. 31.8 3. 39..6.1 7.1 39.7 당기순이익 3 6 6 88 17 1 1 19 369 순이익률 8.3 17.8 1. 1.8 6.3 33.7 1.7 3.. 1. 37. YoY 증감률매출액 31. 3.8-6.8 -.9 6. 36. 1.3 3.8 3.8. 3. 리니지1 1.3.1 6.7 1. -1. -1.8 3.7-3.9.9.3 -.7 리니지 -.8-1. -1.8 -..1 -.9. -. -3.3-1. -. 아이온 -6.6-36. -16.1-13.7 -. -16. -13.8-16. -36.7-3. -18. 블레이드앤소울 - - -37.8-33.. 7.7 7.3 8. - 1.8 19.8 길드워 - - -6.6-71.8 -.7-1. 6.3-8.3 - -. -16. 로열티 -9. -3.9-3. 9.1 93.1 316. 7..9 13.3.9 313.9 영업이익 38. 흑전 -16. -9.9 1.7.8 9.7 11. 1.3 3.7 93. 당기순이익 31.7 흑전 -. -. -1.1 18.1 37.3 167. 8.3 3. 13.9 QoQ 증감률매출액 -3.8 3.9-11.6 3.7-6. 33. -1.9 1. 리니지1 1.8 8. -6.. -. 7. -1. 11.1 리니지 -13.6.6-8.7 19. -.9-8.1. -1.8 아이온 1.9-17.8 -.8 -. -.6-9.3. -7. 블레이드앤소울 -38.7-1.3 3. -11.9 -. 3.7.3. 길드워 -69. -.6-1.3 37.1-19. -3.7. -7. 로열티 -36. 1.3 -. 8. 3.6 8. 6.1.8 영업이익 -1. 1.1 -.6 8.7 1.3 79.9-1. 18.9 당기순이익 -8.7-3.6-3.1 73.8 13. 7. 1.3 1. 주 : K-IFRS 연결기준, 순이익은지배주주귀속순이익 / 자료 :,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표. 1 년 ~1 년실적예상변경 변경전변경후변경률 ( 십억원, 원, %, %p) 1F 1F 1F 1F 1F 1F 매출액 999 1,3 999 1,..9 영업이익 389 1 397 11.1. 세전이익 6 6.. 순이익 368 6 369 6.3. EPS ( 원 ) 16,773,31 16,86,338.. 영업이익률 38.9 1. 39.7.7.8 -.3 순이익률 36.8 3.9 36.9 3.6.1 -.3 주 : K-IFRS 연결기준, 순이익은지배주주귀속순이익 / 자료 :,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3. 글로벌게임시장전망 그림 7. 글로벌게임시장규모 : PC/ 온라인게임확대지속 ( 십억US$) 9 모바일게임 PC/ 온라인게임 7 콘솔게임 6 PC/ 온라인 / 모바일게임시장연평균 1.3% 증가 3 1 8 9 1 11 1 13 1F 1F 16F 17F 자료 : PwC,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8. 8~17 년간게임시장구조변화 콘솔게임 PC/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1% 17% 38% 3% 8% % 8 17F 자료 : PwC,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9. 중국내 PC/ 온라인게임시장의고성장세 ( 십억US$) 1 모바일게임 1 PC/ 온라인게임 PC/ 온라인 / 모바일게임시장연평균 1.8% 증가 8 6 8 9 1 11 1 13 1F 1F 16F 17F 자료 : PwC,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6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 글로벌 peer group 실적과주가동향 그림 1. Activision Blizzard ( 미국 ) 그림 11. Electronic Arts ( 미국 ) ( 백만US$) (US$) 6,,, 3, 1, 1 1, ( 백만 US$) (US$), 7, 6 3,, 3 1, 1-1, 8 9 1 11 1 13 1-1, 8 9 1 11 1 13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 Take-two ( 미국 ) 그림 13. Zynga ( 미국 ) ( 백만US$) (US$) 3, 3, 3, 1, 1, 1 1 ( 백만US$) (US$) 1,6 16 1, 1 8 - - 8 9 1 11 1 13 1-8 9 1 11 1 13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 Nintendo ( 일본 ) 그림 1. Sega Sammy ( 일본 ) ( 십억JPY) (' JPY), 7 1, 6 1, 3 1 ( 십억JPY) (' JPY) 6 6 3 3 1-8 9 1 11 1 13 1-8 9 1 11 1 13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7
그림 16. Konami ( 일본 ) 그림 17. Namco Bandai ( 일본 ) ( 십억JPY) (' JPY) 3 1 1 1 8 ( 십억JPY) (' JPY) 6 3 1 6 3 7 1 1-7 8 9 1 11 1 13 1 8 9 1 11 1 13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8. Square Enix ( 일본 ) 그림 19. Gungho Online ( 일본 ) ( 십억JPY) (' JPY) 6 ( 십억JPY) (' JPY) 16 1.6 1 1 1. 3.8 1. - 8 9 1 11 1 13 1-8 9 1 11 1 13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Gree ( 일본 ) 그림 1. Dena ( 일본 ) ( 십억JPY) (' JPY) 3 16 ( 십억JPY) (' JPY) 1 1 3 1 1 8 9 1 11 1 13 1 8 9 1 11 1 13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8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그림. Perfect World ( 중국 ) 그림 3. Kingsoft ( 중국 ) ( 백만CNY) (CNY), 3 3,, 1 ( 백만CNY) (CNY), 3 3,, 1 1, 1 1 7 1, -1, 8 9 1 11 1 13 1 8 9 1 11 1 13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Shanda Games ( 중국 ) 그림. Netease ( 중국 ) ( 백만CNY) (CNY) 6,, 7 6, 3, 3, 1, 1 ( 백만CNY) (CNY) 1, 6 1, 8, 6, 3,, 8 9 1 11 1 13 1 -, 8 9 1 11 1 13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6. Gameloft ( 프랑스 ) ( 백만EUR) (EUR) 1 3 8 6-8 9 1 11 1 13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9
그림 7. Netease ( 중국 ) 장기실적 ( 백만CNY) 1, 1, 8, 6,,, (CNY) 6 3 -, 6 8 1 1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8. Gameloft ( 프랑스 ) 장기실적 ( 백만EUR) 3 (EUR) 1 8 1 1 7 6-7 6 8 1 1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9. Kingsoft ( 중국 ) ( 백만CNY) (CNY) 3, 3 3,,, 1, 1, 6 8 1 1 1 주 : Calendar base, 1 년실적은 Bloomberg consensus 추정치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1 1 1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 와글로벌 peer group 간실적및상대가치지표비교 실적추정도어렵지만밸류에이션기준도다양한게임주 큰변동성탓에게임사분석은어려운것이사실이다. 그래서 < 그림 1> 에서처럼새로운플랫폼형성 혹은신규대작출시등을앞두고기대감에기인한사전적인상승구간에만투자하는전략도있을수 있다. 그러나밸류에이션측면에서접근할때, 아직동사에는기회가남아있다고판단한다. 동사는시장컨센서스 (Bloomberg) 기준 1F PER 1. 배에서거래되고있다. 당사는 1년과 1 년실적이시장기대치를상회할것으로보고있어당사추정 PER는더욱낮은상태이다. 경쟁사 Activision Bilizzard 의 1F PER는 1.8배로동사와비슷한수준이다. 한편콘솔게임기업 EA와 Take-Two 의 1F PER는 배에육박한다. 그리고중국의 MMORPG 게임개발사이자퍼블리셔인 Shanda Games와 Netease.com 의 1F PER는각각 6.8배와 1.배에불과하다. 비슷한형태의비즈니스를영위함에도밸류에이션스펙트럼이넓게나타나는모습이다. 시장의일반적인생각과달리모바일게임기업의밸류에이션도넓은범위에걸쳐나타난다. 게임빌, 위메이드등한국의모바일게임과같이 1F PER가 ~3 배수준인프랑스의 Gameloft(.7 배 ), 중국의 Kingsoft(31.6배 ) 도있지만한때 잘나가던 일본의모바일게임기업들 (Gungho Online, Dena, Gree) 은 1배수준에서거래되고있다. 다시말해, 글로벌주식시장에서는특정기업이 PC 혹은콘솔게임에특화되었다는이유만으로낮은평가를받지는않는다. 반대로모바일게임기업이라는이유만으로높은 P/E를적용하는모습도나타나지않는다. 오로지특정플랫폼 (PC) 중심이라는점때문에동사가받고있는디스카운트가정당화될수는없다고생각하는이유이다. 게임주도미래성장성이밸류에이션프리미엄결정 Zynga, Glumobile, Nintendo 처럼수익성개선이지연되면서 PER 이높게나오는착시현상도있지 만, 일반적으로게임기업도미래성장기대감이높은기업은고 PER 프리미엄을받는다. 그런데당사전망치기준으로동사는 PER 1.3배에서거래되고있다. 분기에확인될흥행성과에따라서는추가적인 EPS 상향도가능하다고판단된다. 이러한상황에서실적개선가능성이관찰되지않는일본콘솔기업들과, one-game 스토리가지속되며할인받고있는중국 PC 게임기업수준의밸류에이션은오래지속될수없을것이다. 분기에있을여러신규게임출시이벤트를통해서실적전망치의가시성은높아질것이다. 그리고이와함께밸류에이션역시동반상승할것으로전망한다. 분기는동사가지난 1년가까이발전시켜왔던게임개발력과운영능력을글로벌시장에서검증받을운명의시간이다. 그림 3. 장기 P/E 추이 (x) 6 온라인게임진입기 6. 리니지 상용화 1.3.1 타뷸라라사국내상용화 아이온국내상용화.1.3.9 Q 상용화대기작 B&S( 중, 일 ) Guild Wars ( 중 ) Wildstar( 미 ) 3. 3 19.9 현재 1.3 1.3 1 1.9 국내블레이드앤소울북미 / 유럽길드워 상용화 9. 7. 1 3 6 7 8 9 1 11 1 13 1 주 : 해당일주가를해당연도말 EPS 로나누어산출한 P/E 값자료 : Wisefn,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11
표 6. 글로벌게임기업의수익예상 시가총액 매출액영업이익영업이익률순이익순이익률 EPS ( 백만 US$,%) 13(F) 1F 1F 13(F) 1F 1F 13(F) 1F 1F 13(F) 1F 1F 13(F) 1F 1F 13(F) 1F 1F,3 69 93 1, 188 31 399 7.1 37.6 39. 1 86 331 1. 3.6 3.3 13. 1. 네오위즈게임즈 3 1 89 88 3 6 1.6 13.6 19. 3 38 1.6 9. 13.. 1.1 1.9 NHN엔터테인먼트 1,8 N/A 663 7 N/A 1 16 N/A 18..1 N/A 93 11 N/A 1. 1.7 6. 7.3 게임빌 3 7 116 13 11 8 1.9 17. 19. 13 1 9 17. 18.1 19.9. 3..3 컴투스 36 7 99 116 7 17 9. 16.7. 18 16. 16. 19. 1.7 1.6. 위메이드 79 8 3 38 11 36 7. 1..8 6. 1.3 13.7. 1..7 NEXON 3,8 1,9 1,6 1,719 7 61 3.6 3. 3.6 39 383 3 19. 3.7 3..7.9 1. Activision Blizzard 1,3,83,639,79 1,37 1, 1,61 9.9 3. 33.9 1,1 8 7. 1.6 1.9 1. 1.3 1. Electronic Arts 8,71 3,916,11,391 9 6 799 1.3 1.7 18. -17 1 138-3..3 3.1 1.3 1. 1.9 Take-Two,8,379 1,366 1,6 11 1 1 1. 9. 13.8 397 6 8 16.7.1. 1. 1. Zynga 3,876 873 1 91 - -63-9 -6.3-7.9-1. -37-1 -9 -. -18. -6....1 Gameloft 831 31 371 31 1 7 7 6.8 1.3 16.6 1 3 3 3. 8.6 9.9.1..6 Glumobile 38 16 17 171-1 13 -. 1. 7. - -1 - -19. -9.9 -.6 -.3..1 Nintendo 1,,76,917, -33 37 196 -.7. 3.8-19 16 1-3..7 3. -1.6 1. 1.3 Sega Sammy,67 3,663 3,98,1 37 67 6 1. 1. 1.7 33 36 6 9. 8.9 9.9 1.3 1. 1.7 Namco Bandai,717,81,99,98 8 1 3 9. 1.3 1.7 8 3 336.8 6.6 6.7 1.3 1. 1. Konami 3,316,11,39,9 11 8 76.3 11.8 11. 7 16 16 3. 6.9 6.7. 1. 1. DeNA,671 1,7 1,71 1,81 31 6 73 9. 6. 6. 313 7 8 17.3 1.8 1.6.3..1 GREE,36 1,31 1,33 1,371 337 338 36.6..3 18 13.9 1.1 1.9.8.9.9 Gungho Online 6,91 1,673 1,66 1,786 936 978 1,1.9 9. 6.8 6 77 96 33.6 3. 33....6 Shanda Games 1,787 77 781 83 18 9 3 3.9 37.7 38.3 8 17 7 36. 7.8 7..8 1. 1.1 Netease.com 9,631 1,19 1,71 1,987 719 91 7.3.9.8 73 78 881 8.3.8..6 6.1 6.9 Tencent 18,6 9,831 13, 16,77,81 3,98,9 8.6 3. 31.7, 3,37,.6.9 6. 1. 1.8. Kingsoft,87 3 683 9 16 3 6. 3. 3. 19 13 188 3.9 7.1 7.6.1.1. 평균 18.3 1. 3.6 1.3 1. 16. 주 : / 기준 Bloomberg consensus, EPS 단위는 US$ 자료 : Bloomberg,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표 7. 글로벌게임기업의상대가치비교 시가총액 1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PER PBR PSR EV/EBITDA ROE ROA ( 백만 US$,%) 13(F) 1F 1F 13(F) 1F 1F 13(F) 1F 1F 13(F) 1F 1F 13(F) 1F 1F 13(F) 1F 1F,3 7. 1.8 1.9 3.6 3.1...7.3 N/A 9.6 8. 1.3.7 1. 1.9 18.3 17.6 네오위즈게임즈 3 7.6 1. 8. 1.3 1.1 1..8 1. 1..1 8..7 16.8 9. 11.7 8.3. 6. NHN엔터테인먼트 1,8 N/A 1. 11.6 N/A 1. 1.1 N/A 1.9 1.8 N/A 6.. N/A 9.6 9.3 N/A 7.7 8. 게임빌 3 8.7.9 1..7.6..1 3.7 3. N/A 17. 1.7 1.8 13.1 1.3 1. 1.1 1. 컴투스 36..3 16.3 3.6 3... 3.7 3.1 18. 17.1 1.6 19.1 1.3 16.7 1.7 1.9 1.3 위메이드 79-9. 16.8.9.6. 3. 3..3.8 16. 9.3. 8.3 1.6. 8.1 1.6 NEXON 3,8 11.8 8.9 8.3 1. 1.1 1..3... 3.9 3.7 11.6 13. 13. 8. 1.3 1.3 Activision Blizzard 1,3 19. 1. 1..1.1 1.9.1 3. 3. 7.6 8.8 8. 11. 13.7 1.9 7. 8.7 9.1 Electronic Arts 8,71 1. 18. 1.8. 3.9 3...1. 9. 8. 7. 18.8.6 6.6 8.6 9.9 1. Take-Two,8.. 1..8.3 1.9.9 1. 1..8 9.6 7.. 9.8 9.6 3.7.9 6. Zynga 3,876 N/A 3. 8. 1.9..6.6.8. 1,6 9.9 19.1 -.3.. -.1 -.8.1 Gameloft 831 77.7.7 17.7. 3.7 3.1.. 1.9 1.7 1.1 7.9.3 16. 17.8 3.8 N/A N/A Glumobile 38 N/A 17. 36. 6.8 7.3 6.9.9. 1.9 N/A 7. 17.7-7.1 6. 3. -. 3.1 11. Nintendo 1, N/A 7.1 83.1 1.1 1.1 1.1.6.6.9 N/A 17.6 1. -. 1..1 -.. 1.9 Sega Sammy,67 16.9 1.6 1.8 1. 1.3 1. 1. 1. 1. 7..6. 9. 8.9 9.6 7.9 8.3 8. Namco Bandai,717 16.7 1.6 1. 1.8 1.6 1. 1. 1. 1..6.1.9 1.7 11.8 11.3 11.9 1. 1.1 Konami 3,316 6. 19. 19.9 1. 1. 1.3 1.6 1. 1. 1. 8.6 8. 3.1 6.3 6.6. 6.3 7.6 DeNA,671 7.6 8.7 8. 1.6 1. 1. 1. 1. 1. 3.8.3..1 18. 1. 1.8 13.1 1.9 GREE,36 1.6 11.3 11..1 1.8 1.6 1.8 1.8 1.7.1.. 17. 1.8 13.1 1. 1. 9. Gungho Online 6,91 11.8 1. 1. 8.6.9 3. 3.9 3.8 3. 8.7 6. 8.9 1.. 31. 7.8 38. 1.6 Shanda Games 1,787 8. 6.8 6.3 7.9 1.6 1.3.6.3...3. 9.9 3.7.1 18. 19.7 16.9 Netease.com 9,631 13. 1. 1.8.9.. 6...8 9.9 7.9 7.1.7.3.6.3 17.7 17. Tencent 18,6.7 37. 8. 13.8 1.6 8. 13. 9.9 7.7 33.3 7. 1. 31. 31. 3.7 17. 17.7 17.9 Kingsoft,87 38.9 31.6.9 7.9 6.. 1. 8.6 6.3 6. 6.1 18.6.8 1. 3.9 1. 13.7 1.1 평균 3...8.6.9. 3.8 3..8 97. 13. 9.8 18. 1.6 1.8 11.3 11.6 11.8 주 : / 기준 Bloomberg consensus 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367) 예상포괄손익계산서 ( 요약 ) 예상재무상태표 ( 요약 ) ( 십억원 ) 1/13 1/1F 1/1F 1/16F ( 십억원 ) 1/13 1/1F 1/1F 1/16F 매출액 77 999 1, 1,3 유동자산 786 1,6 1,811,37 매출원가 91 36 39 현금및현금성자산 13 38 711 1,1 매출총이익 37 78 889 9 매출채권및기타채권 83 111 139 19 판매비와관리비 331 311 378 재고자산 1 1 조정영업이익 397 11 기타유동자산 79 76 99 1, 영업이익 397 11 비유동자산 69 677 66 67 비영업손익 11 3 관계기업투자등 3 3 38 금융손익 16 37 1 유형자산 8 3 181 관계기업등투자손익 무형자산 11 17 1 98 세전계속사업손익 16 6 6 자산총계 1, 1,937,76,973 계속사업법인세비용 8 83 16 유동부채 331 1 3 계속사업이익 19 369 6 7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 3 37 중단사업이익 단기금융부채 3 3 3 3 당기순이익 19 369 6 7 기타유동부채 6 98 37 지배주주 19 37 6 7 비유동부채 69 89 111 118 비지배주주 장기금융부채 총포괄이익 18 369 6 7 기타비유동부채 6 8 16 113 지배주주 11 377 83 부채총계 31 1 6 61 비지배주주 -3-7 -9-9 지배주주지분 1,11 1,99 1,933,39 EBITDA 1 8 38 73 자본금 11 11 11 11 FCF 13 6 1 자본잉여금 1 1 1 1 EBITDA 마진율 (%) 31.8.8.9.8 이익잉여금 1,17 1,37 1,8,7 영업이익률 (%) 7.1 39.7.7 1. 비지배주주지분 18 17 17 17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 1. 37. 3.6 3. 자본총계 1,19 1,16 1,9,1 예상현금흐름표 ( 요약 ) 예상주당가치및 valuation ( 요약 ) ( 십억원 ) 1/13 1/1F 1/1F 1/16F 1/13 1/1F 1/1F 1/16F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36 6 1 P/E (x) 3.3 1.3 1. 9.6 당기순이익 19 369 6 7 P/CF (x) 1.1 9.9 8. 7.9 비현금수익비용가감 99 87 87 96 P/B (x)..8. 1.8 유형자산감가상각비 9 EV/EBITDA (x) 19.9 8... 무형자산상각비 6 EPS ( 원 ) 7, 16,86,338 1,617 기타 6 7 6 7 CFPS ( 원 ) 11,778,,96 6,9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및부채의변동 -16 6 69 3 BPS ( 원 ) 6,76 73,1 9,833 113,9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감소 ( 증가 ) -9-6 -7-9 DPS ( 원 ) 6 6 6 6 재고자산감소 ( 증가 ) 1 배당성향 (%) 7. 3..7. 매입채무및기타채무의증가 ( 감소 ) 1 3 1 배당수익률 (%)..3.3.3 법인세납부 -6-83 - -16 매출액증가율 (%). 3.. 6.9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1-18 -19-66 EBITDA 증가율 (%) 6.8 77.6.7 6. 유형자산처분 ( 취득 ) -11 조정영업이익증가율 (%) 3.8 93.7 8.7 7.6 무형자산감소 ( 증가 ) -1 EPS증가율 (%) 1.8 13.7.7 6.3 장단기금융자산의감소 ( 증가 ) -11-18 -19-66 매출채권회전율 ( 회 ) 9.6 1.6 1. 9.6 기타투자활동 재고자산회전율 ( 회 ) 9. 91.3 91. 836.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17-1 -1-1 매입채무회전율 ( 회 ) 3.9 33.3 3.6 3.3 장단기금융부채의증가 ( 감소 ) -1 ROA (%) 11. 1.6. 17. 자본의증가 ( 감소 ) 1 ROE (%) 1.8 8. 6. 1.9 배당금의지급 -1-1 -1-1 ROIC (%).6 161.8 331.1 67. 기타재무활동 9 부채비율 (%) 7.7 7.7 7. 3.3 현금의증가 61 37 유동비율 (%) 311.9 3. 36.1.7 기초현금 13 13 38 711 순차입금 / 자기자본 (%) 기말현금 13 38 711 1,1 조정영업이익 / 금융비용 (x) 자료 :,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13
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추이 종목명 ( 코드번호 )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367) 13.11.6 매수 31, 원 13.. 매수, 원 13.. 매수, 원 1.1.17 매수, 원 1.11.7 매수 31, 원 1.8.6 매수, 원 1..6 매수 1, 원 ( 원 ) 6,,, 3,,, 1. 13. 1. 투자의견분류및적용기준 기업 산업 매수 : 향후 1개월기준절대수익률 % 이상의초과수익예상 비중확대 : 향후 1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높거나상승 Trading Buy : 향후 1개월기준절대수익률 1% 이상의초과수익예상 중립 : 향후 1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수준 중립 : 향후 1개월기준절대수익률 -1~1% 이내의등락이예상 비중축소 : 향후 1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낮거나악화 비중축소 : 향후 1개월절대수익률 -1% 이상의주가하락이예상 매수 ( ), Trading Buy( ), 중립 ( ), 비중축소 ( ), 주가 ( ), 목표주가 ( ), Not covered( ) Compliance Notice - 당사는자료작성일현재을 ( 를 ) 기초자산으로하는주식워런트증권을발행하였습니다. - 당사는자료작성일현재을 ( 를 ) 기초자산으로하는주식워런트증권에대해유동성공급자 (LP) 업무를수행하고있습니다. - 당사는본자료를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는자료작성일현재조사분석대상법인의금융투자상품및권리를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본자료는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애널리스트의의견이정확하게반영되었음을확인합니다. 본조사분석자료는당사의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부터얻은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종목선택이나투자시기에대한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조사분석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조사분석자료의지적재산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허락없이무단복제및배포할수없습니다. 1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