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중세시대 연금술사들은 납을 금으로 바꾸기 위해 많은 연구 를 하였다. 다시 말해서, 납을 구성하는 원소를 금을 구성하는 원소로 바꾸기 위해서 무수히 많은 실험과 이론을 만들어내었 다. 그들은 실제로 납을 금으로 만들어내지는 못했지만 현대 화 학과 금속공학의 기초를 닦는 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중세 연금술사의 꿈은 20세기에 들어와 비로소 현실화되었다. 바로 수소의 원자핵이 헬륨의 원자핵으로 융합되는 20세기의 핵융합기술과, 웹서비스 업체들의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가 융합하여 새로운 웹서비스를 만드는 매시업(Mash-up)이다. 매시업은 무수히 많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하나로 결합되어 완전히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의 기능 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인테그레이션(Integration)과 추가 가 아닌 결합을 의미하는 컨버전스(Convergence)와는 큰 차이 점이 있다. 휴대폰과 카메라의 만남을 예로 들어보자. 인테그레 이션은 1+1=2 와 같이 두 기능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하고, 컨버전스는 1+1=2+α 와 같이 두 기능을 이용해서 사 진을 찍은 후, 이를 전화를 통하여 보낼 수 있는 새로운 시너지 를 얻는 기술을 말한다. 그런 반면, 매시업은 1+1=3 or 4 와같 이 완전히 패러다임이 바뀐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화상통화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매시업은 단순한 기능의 결합이나 통합이 아닌 패러다임이 서로 만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3
창출하는 것으로, 21세기 디지털 연금술 이라고 할 수 있다. 매시업에 있어 중요한 촉매는 무형자 원인 창의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서로 다른 요소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들 을 결합, 융합시킴으로써 새로운 패러다 임을 만들어낸다는 것은 창의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애플의 창업자이자 CEO를 지낸 고 스티브잡스가 2010년 초 아이패 드를 발표할 때, 애플은 지금까지 기술과 인문학을 결합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고 말했듯이, 오늘날에는 한곳을 깊이 보는 것보다는 넓게 보는 것, 서로 다른 영역 사이의 연결과 결합, 그리고 발상의 전환 (thinking difference)과 같은 혜안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 책은 매시업의 창작물이라 할 수 있는 앱(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한 지침서이다. 저자는 3년 동안 앱 게임 개발회사를 운영하면서, 실제로 앱 개발에 필요한 여러 과정들을 시행착오 를 거치면서 경험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경험과 다른 앱 개발 자들의 어려움을 듣는 과정에서 나온 책으로, 이론서라기보다 는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이 상세하고 단계적으로 기술 되어 있어 앱 개발자들의 필수 가이드북이라고 할 수 있다. 21 세기 디지털 연금술인 매시업의 의미를 잘 이해한 여러 앱 개발 자들이 창발적인 창작물을 제작하여 성공하길 바라며, 이 책이 그 밑거름이 되었으면 한다. 2012년 1월 저자 씀 아이패드 공개행사에 참석 해 제품을 설명하고 있는 스티브 잡스 4
차례 1장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앱개요 13 휴대전화의 역사 13 스마트폰의 기능 18 애플 사의 아이폰 19 앱스토어 23 앱스토어의 의미 23 앱스토어의 구성 25 앱스토어의 운영 25 스마트폰 OS 28 아이폰 ios 28 안드로이드 구성 31 안드로이드 OS 버전 34 바다 OS 41 윈도우폰7 OS 42 심비안 OS 43 2장 앱스토어 시장 현황 국내 앱스토어 시장 현황 49 국내 이동통신 3사 49 모바일 광고 플랫폼 54 국외 앱스토어 시장 현황 56 애플 앱스토어 56 노키아 오비스토어 58 구글 안드로이드마켓 58 국내외 앱스토어 시장 비교 59 5
향후 앱스토어 시장 변화 및 전망 60 오아시스 60 앱스토어의 향후 전망 62 3장 스마트폰의 기능과 앱 스마트폰의 기능 69 터치 기능 69 멀티터치 73 드래그 앤 드롭 74 GPS 75 카메라 76 스마트폰의 인터페이스 77 스마트폰 앱 78 증강현실을 활용한 앱 78 위치추적을 활용한 앱 81 그 밖의 여러 가지 기술을 활용한 앱 82 4장 앱(APP) 개발 사례 스마트폰 앱 분석 93 벤치마킹이란? 94 유사 스마트폰 앱 분석 95 스마트폰 앱(APP) 개발 기획 97 개요 98 특징 101 순서도 104 인터페이스 105 스마트폰 앱 스토리보드 110 메인 화면 스토리보드 111 애정운 보기 스토리보드 113 타로 궁합 보기 스토리보드 115 직접 타로점 보기 스토리보드 119 6
스마트폰 앱 작업사양서 125 연출 처리 작업사양서 126 오늘의 타로 보기 작업사양서 127 타로 궁합 보기 작업사양서 129 직접 타로점 보기 작업사양서 131 배열 설명 데이터 135 오늘의 타로점 데이터(애정운) 138 5장 앱스토어 서비스 준비 사업자 등록 153 개인사업자로 창업하는 경우 153 법인사업자로 창업하는 경우 154 온라인을 통한 사업자 등록 155 통신판매업 등록 158 신고 대상 158 온라인을 통한 통신판매업 신고 160 게임제작업 등록 162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 162 민원인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담 당공무원 확인) 162 온라인을 통한 게임제작업 신청 163 게임물 등급위원회 신고 166 게임물 등급분류 절차 167 게임물 등급보류의 원칙 및 구분 171 게임물 등급분류 기준 172 게임물 등급분류 거부 및 취소 174 게임물 등급 신청 175 7
6장 국내 앱스토어 등록 티스토어(TSTORE) 등록 187 티스토어 개발자 등록 과정 187 티스토어 앱 등록 과정 194 올레(OLLEH)마켓 등록 209 올레마켓 개발자 등록 과정 209 올레마켓 앱 등록 과정 215 오즈스토어(OZSTORE) 등록 224 오즈스토어 개발자 등록 과정 224 오즈스토어 앱 등록 과정 228 7장 국외 앱스토어 등록 애플 앱스토어 등록 239 애플 앱스토어 개발자 등록 과정 239 애플 앱스토어 앱 등록 과정 254 안드로이드마켓(구글 플레이) 등록 268 안드로이드마켓 개발자 등록 과정 268 안드로이드마켓 앱 등록 과정 275 8장 향후 앱개발 전망과 엔진 멀티 플랫폼 앱 엔진 285 멀티 플랫폼 앱 엔진 285 향후 앱 개발 전망 305 모바일 인터넷 개발 환경의 변화 305 향후앱개발전망 310 8
Appendix 317 약어목록 317 용어해설 319 참고문헌 325 찾아보기 328 9
1장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앱 개요 앱스토어 스마트폰 OS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가 1천만 명이 넘고, 그 내수시장도 3조억 원에 이를 정도로 스마트폰은 기하급수적으로 늘 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역사와 앱 스토어, 그리고 스마트폰에 탑재한 운영 체제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스마트폰이 생활에 대중화되면서 필수 요소가 된 앱에 대해 분석하고, 앱 이 어떤 환경에서 만들어지고 판매하고 있는지도 정리해본다. 특히, 이 장에서는 스마트폰의 개발환경, OS, 앱스토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 후, 향후 앱 개발 시 참고할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 본다.
앱(APP) 개요 1980년 초반의 휴대전화에서 스마트폰으로 발전한 휴대전화 의 변천 역사를 알아본 후, 오늘날 스마트폰의 주요 역할을 살 펴본다. 또한 대표적인 스마트폰인 애플 사의 아이폰의 사양을 소개한다. 휴대전화의 역사 휴대전화는 이제 더 이상 통화나 문자를 전송하기 위한 기기가 아니다. 길을 찾는다거나 날씨나 뉴스 등 생활 정보 검색에서부 터 영화나 뮤지컬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 예매에 이르기까지 생 활 전반을 아우르는 문화기기가 되어 우리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하고 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로 한국시리즈를 감상하고, 자신이 선택한 사람
14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을 투표하고 난 모습을 찍어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올리는 등 우리 삶의 스타일을 바꿔놓은 것도 휴대전화이다. 또한 마트에서 장을 볼 때는 휴대전화에 달린 카메라로 즉석 에서 바코드를 찍어 가격을 비교하고 원산지를 추적할 수 있으 며, 위치정보 기반의 앱을 이용하여 반경 5km 이내의 자신과 관심사가 동일한 사람들을 찾아낼 수도 있다. 하지만 휴대전화 가 처음부터 이러한 만능기기는 아니었다. 그림 1.1 최초의 휴대전화 Motorola DynaTac 8000X 최초의 휴대전화 세계 최초의 휴대전화는 1983년에 출시된 모토로라 다이나텍 8000X (Motorola DynaTac 8000X)였다. 믿기 어렵겠지만 다이나텍의 스펙을 살펴보면, 무게 1kg, 크기 33.02 4.445 6.04cm 3, 통화대기 30분, 충전 10시간, 30개 연락처 저장이 가능한 단지 음성통화만을 할 수 있 는 무전기만한 전화기였다. 출시 가 격은 3,995달러로 1980년대 원-달러 환율 800원을 기준으로 계 산하면 3백만 원이었다. 당시 대졸 사원의 일 년 치 월급과 맞먹 었다고 하니 신기하기만 하다. 하지만 이런 시도 덕분에 스마트 폰이라고 부르는 휴대전화가 탄생하게 되었다. 최초의 스마트폰 최초의 스마트폰은 1996년 출시된 노키아 9000 커뮤니케이터였
앱(APP) 개요 15 다. 이 스마트폰은 무게 397g, 8MB 메모리, 단색 디스플레이의 전화기로 쿼티 자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덮개를 닫았을 때는 일반적인 바형 휴대전화이지만 덮개를 열면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 휴대용 개인정보 단말기) 같은 화면과 자판을 볼 수 있는 작은 노트북 같은 형태를 지녔다. 이 스마트폰은 전화 는 물론이고 이메일이나 팩스,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었다. 그림 1.2 최초의 스마트폰 노키아 9000 커뮤니케이터 최초의 휴대전화인 모토로라 다이나텍 8000X가 출시된 지 29년, 최초의 스마트폰인 노키아 9000 커뮤니케이터가 출시된 지 16년이 지난 오늘날은, 휴대전화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능이 6개월마다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어 상상을 초월할 정 도이다. 현재의 스마트폰은 너무 나 종류가 많아 일일이 소개하기 힘들 정도이 다. 하지만 전 세계 스 마트폰 돌풍을 몰고 온 아이폰만은 지면을 할애하여 소개해야 할 것 같다. 사실상 스마트폰 그림 1.3 아이폰 4
RIM Black Berry Bold 9000 Samsung Omnia 1500 Apple iphone 3G Sony Ericsson XPERIA X 1 HTC T Dlam Flgure Vendor RIM Samsung Apple Sony Ericsson HT Release Date 2008년 8월 2008년 8월 2008년 7월 2008년 9월 2008 Price $300 $600~700 $200~600 - $7 Carrier AT&T - AT&T - Unlo Screen 2.5 Inches, 480 320 3.2 Inches, 240 400 3.5Inches, 480 320 3.0Inches, 800 480 2.8In 640 Touch No Yes Yes Yes Y OS & Platform Proprietary Windows Mobile 6.1 Mac OS X Windows Mobile 6.1 Wind Mobi Network GSM GSM GSM GSM GS Keypad Full QWERTY Software QWERTY Software QWERTY Full QWERTY Softw QWE Camera 2Megapixel 5Megapixel 2Megapixel 3Megapixel 3Meg Spec. GPS Black Berry Maps Google Maps Google Maps - Google Memory 1GB out-ofbox/micro SD, micro SDHC memory slot(16gb) 16GB out-ofbox/micro SD memory slot(16gb) 16GB out-ofbox/no memory slot 512MB out-ofbox/micro SD memory slot(8gb) 4GB o box/no s Connectivity 3.6 HSDPA/Bluetooth 2.0/USB/3.5mm headphone jack 7.2 HSDPA(Europe)/ Bluetooth 2.0/USB 3.6 HSDPA/Bluetooth 2.0/USB/3.5mm headphone jack 7.2 HSDPA/HSUPA/ Bluetooth 2.0/USB 7 HSDPA( Bluetooth 특징 - 외장메모리 최 대 16GB 지원 - UI 편의성 - 카메라 AF 및 얼굴인식 기능 - 외장메모리 최 대 16GB 지원 - iphone에 버금 가는 얇은 본체 - Apple Store에 서 무료 애플리 케이션 제공 - 배터리 수명 개 선 -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슬라이 딩식 디자인 - 4way optical joystic 채용, 터 치 UI 보완 - 3D tou "Touch 3D" 기 - Full W Brows 채택 그림 1.4 인포싱크(Inforsync) 선정 10대 최신 멀티미디어 스마트폰
ouch ond HTC Touch Pro Nokia E71 Nokia N95 8GB NAM Verizon Wlreless XV6900 Samsung INNOV8 18510 C HTC Nokia Nokia Verizon Wlreless Samsung 6월 2008년 8월 2008년 7월 2008년 3월 2008년 4월 2008년 8월 0 - $500 $650 $300 $200 ked - Unlocked Unlocked Verizon Wlreless - hes, 480 2.8Inches, 640 480 2.3Inches, 320 240 2.8Inches, 240 320 2.8Inches, 240 320 2.8Inches, 240 440 s Yes No No Yes No ows e 6.1 Windows Mobile 6.1 Symbian S60 Symbian S60 Windows Mobile 6 Symblian S60 M GSM GSM GSM CDMA GSM are RTY Full QWERTY Full QWERTY T9 Numeric Software QWERTY T9 Numeric pixel 3Megapixel 3Megapixel 5Megapixel 2Megapixel 8Megapixel Maps Google Maps Nokia Maps Nokia Maps - Google Maps ut-ofmemory t 512MB out-ofbox/micro SD memory slot(8gb) 2GB out-ofbox/micro SD memory slot(8gb) 8GB out-ofbox/micro SDGC memory slot(8gb) 128MB out-ofbox/micro SDHC memory slot(8gb) 16GB out-ofbox/micro SD memory slot(16gb) 2 urope)/ 2.0/USB 7.2 HSDPA, HSUPA/Bluetooth 2.0/USB 3.6 HSDPA/Bluetooth 2.0/USB 7.2 HSDPA/Bluetooth 2.0/USB/UPnP/3.5 mm headphone jack 2.4 EV- DO/Bluetooth 2.0/USB 7.2 HSDPA/Bluetooth 2.0/USB/UPnP/3.5 mm headphone jack ch UI FLO 탑재 eb ing 기능 - 3D touch UI "Touch FLO 3D" 기능 탑재 -Web Browsing 시 pan, zoom, pivot - 깔끔한 디자인/ 슬림한 외형 - Nokia mini map - 브라우저 채택 - 다양한 기능 제공 - 카메라, GPS 등 강력한 멀티 미디어 지원 - 터치스크린 기 능이 뛰어남 - 색상, 인터페이 스 디자인 호평 - 8Megapixel 고 화질카메라 - 외장메모리 최대 16GB 지원
18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이전 세대, 즉 피처폰 시장에서의 시장 구조와 개발 환경, 그리 고 애플리케이션의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킨 제품이 바 로 아이폰이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의 기능 스마트폰은 기본적인 휴대전화 기능에 컴퓨터와 같은 기능이 포함된 복합형 무선통신기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음성통신 은 물론이고, PC와 연동하여 작업을 하거나, 개인정보관리, 무 선 인터넷, 팩스 송수신 등도 가능하다. 기본적인 스마트폰의 사용법은 일반 휴대전화와 비슷하다. 하지만 키패드나 전자펜 입력 방식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문 자 입력이 한층 편리하다. 또한 기존 휴대전화에 비해 대용량 메모리를 채택하고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다양한 프로그램과 데 이터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스마트폰의 가장 큰 특징은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비스의 이용에 초점을 맞춘 것으 로, 앱(App)이라고 불리는 스마트폰용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 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림 1.4]는 휴대단말 전문 온라인 잡지인 인포싱크가 2008 년 8월 출시된 신제품을 포함한 최신 멀티미디어 스마트폰 10 종을 선정하여 발표한 것이다. 이들은 모두 터치스크린, GPS, 고화질 카메라, 고해상도 액정, 모션 센서 등 다양한 멀티미디 어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지난 7월 선보인 iphone 3G와 치열 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최근에는 3세대 이동통신 3G을 장기적으로 진화 시킨 기술 이라는 뜻의 LTE(Long Term Evolution)가 출시되었다. LTE는
앱(APP) 개요 19 3G보다 12배 이상 빠른 속도로 통신할 수 있는 무선데이터 통신 규격으로, 영화 700MB 용량을 1분에 다운로드할 수가 있다. 애플 사의 아이폰 애플 사의 아이폰은 지금까지 없던 뛰어난 성능과 아이팟 터치 를 위해 개발된 다양한 앱들이 있어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 다. 아이폰은 자체 OS(operating system)인 ios를 사용하며, 정전식 터치의 빠른 반응속도와 뛰어난 화질이 장점이다. 여기 에 내장 메모리도 16GB, 32GB로 다른 스마트폰보다 용량이 큰 편에 속한다. 다만 확장이 불가능한 것이 단점이다. 다음은 아이폰4의 표준 사양을 나타낸 표이다. 표 1.1 아이폰4의 성능 크기와 무게 휴대전화 및 무선통신 방식 위치 정보 전원 및 배터리 세로 : 115.2mm, 가로: 58.6mm 높이 : 9.3mm, 무게: 137g UMTS/HSDPA/HSUPA(850, 900, 1900, 2100MHz) GSM/EDGE(850, 900, 1800, 1900MHz) 802.11b/g/n Wi-Fi(802.11n 2.4GHz 전용) Bluetooth 2.1 + EDR 무선 기술 GPS(Assisted GPS), 디지털 나침반 Wi-Fi, 휴대전화 충전 리튬 이온 배터리(내장형) USB를 통해 컴퓨터 시스템 또는 전원 어댑터로 충전 통화 시간 : 3G에서 최대 7시간, 2G에서 최대 14시간(GSM 모델만) 대기 시간 : 최대 300시간 인터넷 사용 : 3G에서 최대 6시간, Wi-Fi에서 최대 10시간 동영상 재생 : 최대 10시간 오디오 재생 : 최대 40시간
20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Mac 컴퓨터 요구 사항 Windows 컴퓨터 요구 사항 컴퓨터 공동 요구 사항 용량 색상 디스플레이 오디오 재생 TV와 동영상 Mac 컴퓨터(USB 2.0 포트 내장) Mac OS X v10.5.8 이상 PC(USB 2.0 포트 내장) Windows 7,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또는 Professional(Service Pack 3 이상) itunes 10.1 이상(www.itunes.com/kr/download에서 무 료 다운로드) itunes Store 계정 인터넷 접속 16GB 또는 32GB 플래시 드라이브 화이트 또는 블랙 Retina 디스플레이 8.9cm(대각선) 와이드스크린 Multi-Touch 디스플레이 2.54cm당 326픽셀인 960x640 해상도 800 : 1 명암비(일반) 500cd/m 2 최대 밝기(일반) 앞면과 뒷면에 지문 및 기름 방지 코팅 여러 언어와 글자 동시 표시 지원 주파수 범위 : 20Hz~20,000Hz 지원 오디오 형식 : AAC(8~320Kbps), 복사 방지된 AAC, HE-AAC, MP3(8~320Kbps), MP3 VBR, Audible(포맷 2, 3, 4, Audible Enhanced Audio, AAX, AAX+), Apple Lossless, AIFF, WAV 최대 음량 제한 설정 가능 지원 동영상 형식 : H.264 비디오, 최대 720p, 초당 30프 레임, Main Profile level 3.1, AAC-LC 오디오 최대 160Kbps, 48kHz,.m4v,.mp4,.mov 파일 형태의 스테레 오 오디오. MPEG-4 video, 최대 2.5Mbps, 640x480픽 셀, 초당 30프레임, Simple Profile, AAC-LC 오디오 채널 당 최대 160Kbps, 48kHz,.m4v,.mp4,.mov 파일 형태 의 스테레오 오디오. Motion JPEG(M-JPEG) 최대 35Mbps, 1280x720픽셀, 초당 30프레임, ulaw 오디오,.avi 파일 포맷으로 된 PCM 스테레오 오디오 Apple VGA 어댑터로 1024x768픽셀 지원, Apple 컴포넌 트 AV 케이블로 576p 및 480p 지원, Apple 컴포지트 AV 케이블로 576i 및 480i 지원 가능.(케이블 별도 판매)
앱(APP) 개요 21 언어 지원 언어 : 한국어, 영어(미국), 영어(영국), 프랑스어(프랑스), 독일어, 중국어 번체자, 중국어 간체자, 네덜란드어, 이탈리아 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브라질), 포르투갈어(포르투갈), 덴마 크어, 스웨덴어, 핀란드어, 노르웨이어, 일본어, 러시아어, 폴란 드어, 터키어, 우크라이나어, 헝가리어, 아랍어, 타이어, 체코 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루마니아어, 슬로바키아어, 크로아티아어, 카탈로니아어, 베트남어 키보드 지원 언어 : 한국어, 영어(미국), 영어(영국), 프랑스어 (프랑스), 프랑스어(스위스), 프랑스어(캐나다), 독일어, 중국어 번체자(필기, 병음, 주음, Cangjie, Wubihua), 중국어 간체자 (필기, 병음, Wubihua), 네덜란드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포 르투갈어(브라질), 포르투갈어(포르투갈), 덴마크어, 스웨덴어, 핀란드어, 노르웨이어, 일본어(Romaji, Ten Key), 일본어 (Kana), 러시아어, 폴란드어, 터키어, 우크라이나어, 에스토니 아어, 헝가리어, 아이슬란드어, 리투아니아어, 라트비아어, 플 랑드르어, 아랍어, 타이어, 체코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인도네 시아어, 말레이어, 루마니아어, 슬로바키아어, 크로아티아어, 불가리아어, 세르비아어(Cyrillic/Latin), 카탈로니아어, 베트남 어, 티벳어, 마케도니아어, 체로키어 사전 지원 언어(텍스트 예측 및 자동 교정) : 한국어, 영어(미 국), 영어(영국), 프랑스어, 독일어, 중국어 번체자, 중국어 간체 자, 네덜란드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브라질), 포 르투갈어(포르투갈), 덴마크어, 스웨덴어, 핀란드어, 노르웨이 어, 일본어(Romaji), 일본어(Kana), 러시아어, 폴란드어, 터키 어, 우크라이나어, 헝가리어, 리투아니아어, 플랑드르어, 아랍 어, 타이어, 체코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 어, 루마니아어, 슬로바키아어, 크로아티아어, 카탈로니아어, 베트남어, 체로키어 카메라, 사진, 동영상 동영상 촬영 : HD (720p) 초당 최대 30프레임, 오디오 포함 500만 화소 카메라 전면 카메라로 VGA급 사진 및 초당 최대 30프레임 동영상 촬영 탭 포커스 동영상 또는 스틸 사진 LED 플래시 사진 및 동영상 지오태깅 기능 외부 버튼 및 조작부 켬/끔, 벨소리/무음 음량 올리기/내리기, 홈 버튼
22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센서 3축 자이로, 가속도계 근접 센서, 주변광 센서 커넥터와 입출력 커넥터와 입출력 30핀 Dock 커넥터 3.5mm 스테레오 헤드폰 미니잭 마이크 및 내장스피커 헤드폰 Apple 이어폰(리모컨 및 마이크 내장) 주파수 범위 : 20Hz~20,000Hz 임피던스 : 32ohms 보청기 호환 등급 3G 네트워크 - 850/1900MHz : M4, T4 2G 네트워크 - 850MHz : M3, T3 2G 네트워크 - 1900MHz : M2, T3 제품 구성 Phone 4, Apple 이어폰(리모컨 및 마이크 내장) Dock 커넥터-USB 케이블, USB 전원 어댑터 빠른 시작 가이드
앱스토어 (APP store) 지금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앱스토어 열풍을 맞아 최근 국내 에서도 앱스토어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 용 응용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서비스인 애플의 앱스토어로 인 해 아이폰의 판매는 물론이고, 앱이 새로운 수익의 모델로 떠오 르고 있다. 이에 단말기 제조업체, SW업체, 이동통신사들이 앱 스토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앱스토어가 무엇이고, 개발자들이 만들어낸 앱이 어떠한 절차로 서비스가 되며 수익을 창출하는지 소개한다. 앱스토어의 의미 앱스토어란 외부 개발자들이 기업에서 공개한 플랫폼과 서비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오락,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를
24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개발하여 공개한 온라인 공간으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들이 거 래되는 온라인 장터를 말한다. 아이폰은 처음에는 기본적으로 탑 재된 애플리케이션만을 이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iphone OS 2.0 출시 후 처음 앱스토어가 도입되었고,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가 공개되면서 개발자들이 만들 어낸 애플리케이션들이 본격적으로 배포되어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이후 안드로이드마켓, 삼성 앱스토어 등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배포 플랫폼이 등장하 였다. 그림 1.5 삼성 앱스토어(위쪽)와 & KT 앱스토어(아래쪽)
앱스토어 25 앱스토어의 구성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앱스토어는 그 자체가 특정 플랫폼으로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앱스토어를 통한 구 매 경험이 많은 사용자일수록 특정 앱스토어에 종속될 가능성 이 높다. 독자적인 OS 기반의 플랫폼 보유업체들과 통신서비스 사업자들은 이러한 앱스토어를 2009년부터 운영하면서 새로운 수익모델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하고 있다. 앱스토어는 [그림 1.6]과 같이 플랫폼 공급, 콘텐츠 개발자, 통 신서비스 사업, 콘텐츠 공급, 디바이스 사업자 등으로 구성된다. 개발자 통신 서비스 사업자 모바일 앱을 위한 플랫폼 공급자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오픈마켓 고객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자 디바이스 사업자 그림 1.6 앱스토어의 구성 앱스토어의 운영 앱스토어는 오픈마켓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판매 금액에 따 른 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 많은 창의적 개발자들이 도전하고 있
26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다. 특히 앵그리버드(Angry Birds : 로비오 모바일이 개발한 퍼즐 비디오 게임으로, 애플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의 장치로 개 발되었다.)와 같이 천문학적인 수익을 벌어들이는 애플리케이 션이 등장하면서 더 많은 업체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 장으로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그림 1.7 앱스토어 1위 앱인 앵그리버드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용 프로그램도 유료, 무료 제품이 있 듯이 스마트폰 앱도 무료와 유료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 료 앱의 경우 백 원부터 몇만 원까지 다양하며, 가격은 순전히 개발자(또는 개발사)가 책정한다. 이러한 유료 앱을 사용자가 다운로드하면 책정된 수익을 스마트폰 제조사와 이동통신사 등 이 분배하게 된다. 반면 무료 앱의 경우 순수하게 무료인 경우 도 있지만, 인 게임 광고가 포함된 형태가 가장 많이 배포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이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회사가 개발자 에게 광고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가지게 된다. 앱스토어는 현재 30개 이상이 개설되어 있으며, 시장 규모는
앱스토어 27 2014년 4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이 러한 앱스토어의 수익에 비해 개발자가 앱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입은 약 80만 원인 반면, 개발하는 데에 드는 비용은 그보다 60배가 넘는 약 4,000만 원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앱스토어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하는 개인 개발자들은 심사숙고 하여야 한다. 또한 최근 앱스토어를 통한 새로운 수익 구조 창 출로 광고에 기반한 무료앱이 증가하고 있어 게임 등 몇몇 분야 를 제외하고는 앱스토어를 통한 직접적 수익 창출이 더욱 어려 운 점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스마트폰 OS 이동통신기술이 2.5세대에서 3세대로 넘어가고, 중앙처리장치 (CPU)의 성능이 향상되고, 메모리 용량이 증대되는 등 무선단 말기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그에 따라 개인 휴대폰에서도 음성 및 데이터 통신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인터넷, M-커머스 (M-Commerce) 등 다양한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도 전용 운영체제가 탑재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서는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탑재되어 활용되는 OS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해당 OS에서 지원되는 개발 툴에 대해서 소 개한다. 아이폰 ios ios(iphone Operating System, 아이폰 운영체제)는 애플의
스마트폰 OS 29 아이폰, 아이팟, 애플TV, 아이패드 에 내장되어 있는 운영체제로, Mac OSX 10.5와 다윈 파운데이션 (Darwin Foundation)을 기반으로 하여 코코아, 코어 애니메이션 등의 Cocoa Touch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포함하 Media 고 있다. 여기에 멀티터치를 비롯하 Core Services 여 종래의 휴대전화 및 스마트폰에 Core Os Core Os 는 없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 그림 1.8 아이폰 IOS 구조 하고 있다. ios는 코어 OS 계층(Core OS layer), 코어 서비스 계층 (Core services layer), 미디어 계층(Media layer), 코코아 터 치 계층(Cocoa touch layer)이라는 네 개의 계층으로 구성되 어있다. 코어 OS와 코어 서비스 계층 코어 OS와 코어 서비스 계층은 ios를 위한 기본적인 인터페이 스로 파일 접근, 하위 레벨 데이터 타입, Bonjour 서비스, 네트 워크 소켓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대부분이 C 기반이며, Core Foundation, CFNetwork, SQLite, POSIX 스레드의 접근, UNIX 소켓과 같은 기술들도 포함하고 있다. 미디어 계층 미디어 계층은 2D와 3D 그리기, 오디오, 비디오를 지원하는 기 본 기술력을 포함한다. 이 계층은 C를 기초로 한 Open GL ES,
30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Quartz, Core Audio를 포함한다. 또한 Objective-C를 기초로 한 애니메이션 엔진인 Core Animation도 포함하고 있다. 코코아 터치 계층 코코아 터치 계층에서는 대부분 Objective-C를 사용한다. 이 계층에서의 프레임워크들은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사용되는 기 본 기능들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파운데이션(Foundation) 프 레임워크는 컬렉션, 파일 관리, 네트워크 운영 등을 위한 객체 지향적 지원을 한다. 특히, UIKit 프레임워크는 윈도우, 뷰, 컨트롤 그리고 이러한 객체를 관리하는 컨트롤러를 위한 클래스를 포함한 시각적인 기 능들을 제공한다. 이 계층의 다른 프레임워크들은 연락처, 사진 정보, 가속도계와 같은 하드웨어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코코아 터치 계층(특히, UIKit 프레임워크)은 새로운 프로젝 트의 시작점이 된다. 추가적인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위 계층에 있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한다. 상위 계층은 적은 노 력으로 기본 시스템의 행동을 쉽게 지원할 수 있게 해준다. 만 약 상위 계층이 제공해주지 않은 자체적인 행동을 구현하기 위 해서는 하위 계층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한다. ios는 플래시 메모리에 설치할 수 있으며 대략 500메가바이 트(MB) 이하의 용량을 차지하며, ios 버전별 지원 단말기는 [표 1.2]와 같다.
스마트폰 OS 31 표 1.2 ios 버전별 지원 단말기 3.1.3 아이폰, 아이팟 1세대 4.2.1 아이폰 3G, 아이팟 2세대 4.2.10 CDMA 아이폰 4 4.3 애플TV 2세대 4.3.5 5.0 아이폰 3GS, GSM 아이폰 4, 아이팟 터치 3세대, 아이팟 터 치 4세대, 아이패드, 아이패드 2 애플TV 2세대, GSM & CDMA 아이폰 4, 아이팟 터치 3세 대, 아이팟 터치 4세대, 아이패드, 아이패드 2 안드로이드 구성 안드로이드(Android)는 휴대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를 위 한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표준 응용 프로그램(웹 브라우저, 이메일 클라이언트, 단문 메시지 서비스 (SMS),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MMS) 등)을 포함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이다. 이러한 안드로이드는 개발자들이 자바 언어로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고, 컴파일된 바이트코드 를 구동할 수 있는 런 타임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또한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Software Development Kit)를 통해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 한 각종 도구들과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Applicaion Program Interface)를 제공한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하며, 다양한 안드로 이드 시스템 구성 요소에서 사용되는 C/C++ 라이브러리들을
32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포함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기존의 자바 가상머신과는 다른 달빅 가상머신을 통해 자바로 작성된 응용프로그램을 별도의 프로세스에서 실행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2005년에 안드로이드 사를 구글에서 인수하고, 2007년 11월 에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휴대용 운영체제로서 무료 공개한다고 발표한 후, 48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회사가 모여 만 든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HA; Open Handset Aliance)에 서 공개 표준을 위해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모든 소스 코드를 오픈 소스 라이선스 인 아파치 v2 라이선스로 배포하고 있어서 기업이나 사용자는 각자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개발해서 탑재할 수 있다. 또한 응용프로그램을 사고팔 수 있는 구글 안드로이드마 켓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각 제조사 혹은 통신사별 응용프로그램 마켓이 함께 운영되고 있다. 마켓에서는 유료 및 무료 응용프로그램을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는 [그림 1.9]와 같은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 OS 33 Applications Home Contacts Phone Browser... Application Framework Activity Manager Window Manager Content Providers View System Package Manager Telephony Manager Resource Manager Location Manager Notification Manager Libraries Android Runtime Surface Manager Media Framework SQLite Library Core Open GL/ES FreeType WebKit Dalvik Virtual Machine SGL SSL Libc Linux Kernel Display Driver Camera Driver Flash Memory Flash Memory Flash Memory Driver Binder(IPC) Driver Keypad Driver WiFi Driver Audio Driver Power Management 그림 1.9 안드로이드 계층 구조 Linux Kernel : 리눅스 커널은 부팅, 파일 시스템, 하드웨 어 제어용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이 포함되어 있다. Libraries : 안드로이드는 데이터베이스, 웹 브라우징, 3차 원 그래픽 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의 기능을 추가하려면 직접 라이브 러리를 개발해야 한다. 이때는 Android NDK(Native
34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Development Kit)가 필요하다. 만약 Android SDK가 안 드로이드 자바 앱 개발에 필요한 툴이라면, Android NDK 는 안드로이드 C/C++ 앱 개발에 필요한 개발 툴이 된다. Android Runtime : 안드로이드 자바 앱 실행에 필요한 달빅 가상머신(Dalvik Virtual Machine)과 Core Library 가 포함되어 있다. 자바로 개발된 안드로이드 앱은 각각의 시스템에 맞게 달빅 가상머신에서 네이티브 코드로 변경되 어 실행된다. Application Framework: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 프레임워크로, 안드로이드 앱을 구성하고 있 는 Activity, Content Provider, View 기능을 관리하고 APK 설치 파일을 통해 안드로이드에 자바 앱을 설치하게 한다. Application : 앱 개발자들이 개발한 앱을 의미하며, 현재 FPS, Phone, Web, Game, Graphic, Music 등 다양한 앱 이 안드로이드마켓에서 다운로드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 버전 안드로이드 OS 버전은 특이하게도 빵과 같은 간식 이름을 붙이 고 있다. 최초로 이름을 붙인 1.5 버전 컵케이크 (Cupcake) 부 터 알파벳 순서대로 이름을 붙여 제작하고 있다.(현재 C D E F G H I까지 등장) A와 B의 버전은 알파테스 트와 베타테스트의 의미로서 쓰였다는 설이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스마트폰 OS 35 Android 2.2 Android 2.3 Android 2.3.3 Android 3.0 Android 1.5 Android 1.6 Android 2.1 그림 1.10 안드로이드 버전별 전 세계 시장 점유율(2010. 9.) 안드로이드 1.1 안드로이드 1.1 버전은 HTC가 만든 최초 의 안드로이드폰 G1만을 위해 배포되었 다. 기존 버전의 문제인 API에 대한 변경, 구글지도에 상세 정보 및 리뷰 추가, 스피 그림 1.11 커폰 사용 시 화면 타임아웃 시간 연장, 통 2009년 2월 9일 배포 된 안드로이드 1.1 버전 화 메뉴에서 다이얼 화면 보기 및 숨기기 기능 추가, MMS 메시지의 첨부 파일 저장 지원, 레이아웃 요소 에 대한 흐름표현(marquee) 지원 등 다수 수정하였다. 안드로이드 1.5 안드로이드 1.5 버전은 캠코더 모드 (camcorder mode)를 통한 동영상 녹화 및 재생, 전화를 통한 유튜브로의 동영상 업로드 및 피카사로의 그림 업로드, 문자 예측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소프트 키보 그림 1.12 2009년 4월 30일 배포 된 안드로이드 1.5 버전 컵케이크(Cupcake)
36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드, 블루투스 A2DP 및 AVRCP 지원, 일정 거리 안에서 블루투 스 헤드셋으로 자동 접속, 홈 화면을 띄울 수 있는 새로운 위젯 과 폴더 지원, 애니메이션 화면 효과 등이 추가되었다. 안드로이드 1.6 안드로이드 1.6 버전은 개선된 안드 로이드마켓, 카메라, 캠코더, 갤러 리 인터페이스 내장 기능과 사용자 가여러장의사진을삭제할수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전화 그림 1.13 접속 연결을 포함하는 더 빠른 응답 2009년 9월 15일 배포된 안드 로이드 1.6 버전 도넛(Donut) 과 업데이트된 보이스 검색, 업데이 트된 검색 체험을 통해 즐겨찾기, 열 어본 웹 사이트 목록, 연락처, 웹을 홈 화면으로부터 검색할 수 도 있게 하였다. 또한 CDMA, EVDO, 802.1x, VPNs, 제스처, 문자열 음성변환 엔진 기술을 업데이트하고, WVGA 화면 해상 도 지원과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의 속도를 향상시켰다. 안드로이드 2.0/2.1 그림 1.14 2009년 10월 26일 배포된 안 드로이드 2.0/2.1 버전 이클레 어(Eclair) 안드로이드 2.0/2.1 버전은 하드웨어 속도 최적화, 화면 크기 및 해상도 향 상,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편, 브라우 저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 페이스)와 HTML5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연결 목록, 배경을 위한
스마트폰 OS 37 더 나은 흑백 비율, 구글맵 3.1.2의 향상, 마이크로소프트 익스 체 인지 지원, 카메라를 위한 내장플래시 지원, 디지털 줌, 멀티터치 이벤트를 추적하는 모션 이벤트 클래스 지원, 개선된 가상 키보 드, 블루투스 2.1, 라이브 배경 화면이 제공되고 있다. 안드로이드 2.2 안드로이드 2.2 버전은 종합적인 안 드로이드 OS의 속도, 메모리 향상, 성능 최적화와 추가적인 응용프로 그램 속도 개선(JIT 컴파일 이용), 크롬의 V8 자바스크립트 엔진 지 그림 1.15 원,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으로 통 2010년5월20일배포된안드 합, 마이크로소프트 익스 체인지 지 로이드 2.2 버전 프로요(Froyo) 원 강화(보안정책, 자동복구, GAL 검색, 일정 동기화, 원격 와이핑) 등이 특징이다. 또한 폰과 브 라우저 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와 애플리케이션 실행 프로그램 개선, USB 테더링 및 와이파이 핫스팟 기능 추가, 일괄 및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포함한 마켓 응용프로그램 지원, 여러 키보드 언어와 해당 언어 사전들 간의 빠른 전환 기능, 블루투스를 이 용한 음성 전화걸기 및 연락처 공유 기능, 브라우저 애플리케이 션에서 파일 업로드 필드의 지원 기능, 확장 메모리에 응용프로 그램 설치 지원, 어도비플래시 10.1 지원 등이 특징이다. 안드로이드 2.3 안드로이드 2.3 버전은 UI 단순화 및 성능 개선, 텍스트 입력
38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및 선택 개선(가상 키보드 재구성, 멀티터치 활용한 Shift키 기능, 단 어 선택을 위한 큰 커서 도입 등), 향상된 전원 관리(배터리 소모 상 황을 더 상세히 보여주고, 배터리 그림 1.16 를 소모하는 백그라운드 앱을 종 2010년 12월 6일 배포된 안드로 이드 2.3 버전 진저브레드 료시키는 등 더 적극적인 전원 관 (Gingerbread) 리 수행), 향상된 애플리케이션 관 리(애플리케이션 관리 기능에 각 애플리케이션 메모리/CPU 사용량을 체크하고 필요하면 종료 할 수 있도록 배려), 인터넷 전화 지원(SIP), NFC(nearfieldcommunication) 지원, 다운로드 관리(다운로드 관리 애플 리케이션이 강화되어 브라우저, 메일 등에서 다운로드받은 파 일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배려) 등이 특징이다. 그 밖에 추가된 기능은 다음과 같다. 자이로스코프, 회전벡터, 선형가속, 중력, 기압계센서에 대 한지원추가 OpenSLES의 소프트웨어 구현 제공 : 오디오 출력 기능 향상 게임을 위한 성능 향상 달빅 가상머신의 병행 가베지 컬렉터 도입 빠른 입력 이벤트 전달 서드파티 비디오드라이버의 새 버전 사용으로 3D 성능 개선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지원 강화 직접입력/센서이벤트 수신
스마트폰 OS 39 EGL 라이브러리에 직접 접근 NativeActivity 구현 Asset/StorageManager 접근 NDK 향상 다양한오디오효과를조합해쓸수있게배려: 이퀄라이 저, 베이스 강화 등 새 코덱지원 : VP8 및 WebM 지원, AAC, AMR 다수 카메라 제어가 가능하도록 카메라 API 향상 오픈코어(OpenCore)를 대체하는 새 미디어 프레임워크 : 기존 코덱/컨테이너 지원 유지 달빅 가상머신 개선 : 병행 GC, JIT 컴파일 최적화, 코드 검증 개선, 성능/메모리 문제를 발견하기 위한 StrictMode 디버깅 구글토크에 화상 대화 기능 도입 안드로이드 3.0 안드로이드 3.0 버전은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정식 지원하기 위한 일종의 마이너를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허니 콤을 탑재한 모토로라의 태블릿PC 제품인 모토로라 줌이 미국에서 첫선 그림 1.17 을 보였다. 특히 태블릿PC에 최적화 2011년 2월 24일 배포된 된 UI 지원, 새로운 시스템 바, 액션 안드로이드 3.0 버전 허니콤(Honeycomb) 바, 최적화된 홈 스크린 화면, 태블릿 PC에 최적화된 가상 키보드, 드래그 앤 드롭 기능으로 더 쉽게
40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개선된 글 복사 기능 등이 특징이다. 그 밖에 추가된 기능은 다 음과 같다. 새롭게 구성된 카메라/캠코더 새롭게 디자인된 위젯을 포함한 3차원 데스크톱 화면 개선된 멀티태스킹, 인터넷 브라우저의 개선된 기능 개선된탭기능 개선된 자동형식완성 기능 프라이버시 브라우징 지원 기능 구글계정에 북마크 목록 동기화 지원 기능 G토크를 이용한 영상통화 지원 기능 안드로이드 4.0 안드로이드 4.0은 삼성 갤럭시 S2 에 탑재하여 시판 중에 있으며, 애플 의 ios와 차별화하기 위해서 아이스 크림 샌드위치를 통합하였다. 즉, 스 그림 1.18 마트폰이나 태블릿PC 운영체제인 허 2011년 11월에 출시된 니콤에 새로운 기능을 대거 확장하면 안드로이드 4.0 버전 아 이스크림 샌드위치 서 어디서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운 (Ice-cream sandwich) 영체제를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앱을 탑재(카카오톡과 같은 SNS 앱인 피플 탑재)하 여 사용자의 연락망과 연동할 수 있고, 카메라 기능을 강화(제로 셔터 랙(Zero Shutter Lag))하여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하다. 근거리 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 안드로이드 빔 을 탑재하여 휴대폰끼리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스마트폰 OS 41 연락처나 앱, 음악, 비디오 등을 공유할 수가 있다. 그 밖에 추 가된 기능은 다음과 같다. 얼굴인식 장금장치 페이스 언락(face unlock) 탑재 폴더나 탭, 위젯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편리해진 사용자 반영 손쉬운 멀티태스킹 다 읽은 메시지나 이메일을 스와이프(Swipe) 동작으로 삭 제기능제공 구글 크롬과 동기화 기능 빨라진 인터넷 속도 바다 OS 바다(bada)는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탑재를 위해 개발하고 있는 모바일 플랫폼이다. 바다 OS는 멘토 그래픽스 사의 Nucleus RTOS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바다는 OS 커널을 분리한 미들 웨어 형태로 탑재되어 있다. 바다 OS의 계층 구조는 [그림 1.19]와 같이 프레임워크(Framework), 서비스(Service), 디바 이스(Device), 커널(Kernel)로 구성되어 있다.
42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그림 1.19 바다 OS 로고와 계층 구조 바다 OS 버전 1.0 웨이브폰은 전 세계 800만 대가량 판매되 었고, 현재는 2.0 버전까지 출시되어 있다. 윈도우폰7 OS 윈도우폰7(Windows Phone 7) OS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스마 트폰을 위한 임베디드 모바일 운영체제이다. 포켓 PC 운영체제 인 윈도우 모바일 시리즈를 계승하고 코드네임 포톤(Photon)으 로 시작하였다. 윈도우폰7 OS는 과거 노선을 포기한 새로운 운 영체제로 이를 탑재한 스마트폰들이 출시 대기 중에 있다. 초기 이름은 윈도우폰7 시리즈(Windows Phone 7 Series)였으나, 2010년 4월 공식 명칭에서 시리즈 를 제외하였다.
스마트폰 OS 43 그림 1.20 윈도우폰7 OS 로고와 구조 윈도우폰7의 OS는 [그림 1.20]과 같이 유저모드, 커널모드, BSP, 하드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심비안 OS 심비안 OS(Symbian OS)는 심비안 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기기 용 운영체제로, 라이브러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 다양한 도구들을 포함하고 있다. 1980년 영국의 데이빗 포터에 의해 사이언(PSION) 사가 설립되었고, 사이언 사가 핸드 헬드 PC용으로 개발한 OS EPOC32의 명칭을 수정하여 스마트폰용 으로 개량한 운영체제가 심비안이다. 2008년 12월 2일 노키아는 심비안 사를 인수 합병하였고, 2009년부터 로열티 없는 오픈소스(Open Source) 모바일 운영 체제를 만들 목적으로 심비안 재단을 설립하였다. 실제 노키아 를 비롯해 삼성전자, LG전자, AT&T, NTT도코모, 모토로라,
44 앱(App) 개요와 스마트폰 OS 소니 에릭슨, 보다폰 등이 참여하기로 하였지만, 모토로라와 LG전자는 불참하였다. 2010년 9월 말 소니 에릭슨은 심비안 OS를 탑재한 단말기 생산 중단을 선언하였고, 삼성전자도 2010년 12월 31일까지 심 비안 OS상에서 지원하는 개발 관련 콘텐츠를 제거하고 삼성 앱 스토어에서 심비안 앱들을 삭제하여 그 사용 범위가 좁아지고 있다. 그림 1.21 심비안 OS 로고
스마트폰 OS 45 * 스마트폰과 센서 응용 스마트폰에 다양한 센서가 접목되면서 헬스케어 기기로 활용성이 확장되고 있다 즉, 항상 사용자 곁에 있는 복 합적인 센서 집합체인 스마트폰,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에 연결할 수 있는 AlwaysConnected, 여기에 스마트 폰에 집적된 다양한 센서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userism, 이 세 가지 요소가 스마트폰 헬스케어의 핵심 이 된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면 응급의료나 원격의료 에 활용될 수 있다. 이를 위해 고해상도 카메라와 혈당 이나 혈압, 심박수, 혈류량 등 다양한 신체 정보를 정밀 하게 측정할 수 있는 특화된 기능의 스마트폰 및 애플 리케이션이 속속 등장할 것이다.
앱 창작 개발 및 서비스 핸드북 초판 1쇄 인쇄 2012년 3월 12일 초판 1쇄 발행 2012년 3월 19일 저 자 김정윤 김용성 펴낸이 김승기 펴낸곳 생능출판사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507-12 파주출판도시 전화 (031)955-0761 팩스 (031)955-0768 등록 제406-2005-000002호 2005년 1월 21일 홈페이지 http://www.booksr.co.kr ISBN 978-89-7050-718-7 값 1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