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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호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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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1. 13.

미국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의 인도와 중국 진출 현황 작성취지 인도와 중국의 최신 동향을 관찰하여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이 인도와 중국의 콘 텐츠 시장의 특수성을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살펴봄 동시에 인터넷 보급의 증가로 인한 새로운 극복 방안에 대해 주목하고자 함 작성순서 인도와 중국 콘텐츠 시장의 기회와 한계 인도의 콘텐츠 시장 특수성과 현황 중국의 콘텐츠 시장 특수성과 현황 인도와 중국시장의 전망 1. 인도와 중국 콘텐츠 시장의 기회와 한계 1) 인도와 중국 콘텐츠 시장의 매력 - 새로운 미디어 소비 환경의 변화 및 수요 창출로 미국 내 콘텐츠 제작 유 통 시장은 작게나마 성장하는 추세이나, 전 세계의 성장 폭에 비해서는 제한적임. 자국의 낮은 시장 성장 속도로 인해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이 예상 되는 인도와 중국의 시장 선점을 위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 - 2013년에 비해 2016년에 예상되는 비아콤(Viacom)의 미국 내 수익 증가가 12%임에 반해 해외 수익 증가는 22% 1) 로 국내에 비해 성장 폭이 크고 투자 가치가 높음 1) Sharma Amoi (2015 January). Why ViacomIs Looking to India for a New TV Audience; With U.S. Market Saturated, Viacomand Other Media Giants Seek Viewers Far Afield, The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from

- 전 세계적인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로 인한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의 기대수익이 빠르게 증가하여 온라인 콘텐츠 유통을 통한 수익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함 2) 250 200 150 100 50 0 2014 2018 네이티브 광고 수익 - CRTV(China Radio & TV Corp)의 수익이 2020년까지 21억 달러가 증가하는 반면 컴캐스트(Comcast)를 비롯한 타임워너(Time Warner), 디렉TV(DirecTV)를 포함한 97개 유료 TV의 수익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3) - 월트디즈니(The Walt Disney)는 14억 달러의 미국 내 수익, 26억 달러의 해외 수익을 내고 있음 4) 2) 인도와 중국 콘텐츠 시장의 장벽 - 인도와 중국의 성장 가능성은 큰 기회이나 저작권 보호 문제와 자국 콘텐 츠 시장 보호 정책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있음. 이에 따라 아직까지는 투자대비 수익이 기대치만큼 높지 않으며 시장 불확실성을 타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시험하는 중임 - 2015년 5월 미국은 인도와 중국을 지적 재산권 보호가 이루어지지 않는 주요 관심 국가로 계속 관리하기로 함 5) http://www.wsj.com/articles/why-viacom-is-looking-to-india-for-a-new-tv-audience-1421724781 2) First Research (2015 September). Internet Publishing, Broadcasting &Search Portals, First Research Industry Profiles. 3) Digital TV Research (2015 October), Global Pay TV Operator Forecasts. 4) IANS (2015 October). Disney announces release dates of 19 movies till 2020. Retrieved from http://indiatoday.intoday.in/story/walt-disney-announces-release-dates-of-19-movies-through-the-year-2020-cars-3-the-incredibles-2-toystory-4-ant-man/1/495326.html 5) Anindita Sanyal (2015 September). India to Protect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PMModi Tells Media Heads, All india. Retrieved

- 비아콤(Viacom)의 인도 법인인 비아콤 18(Viacom 18 Media Pvt. Ltd)은 중국, 인도와 공동으로 진행하던영화 쿵푸요가(Kung Fu Yoga)의제작을중단하기로함 6) - 공동 제작 계획에 따라 비아콤 18(Viacom 18 Media Pvt. Ltd)은 전 세계의 가장 큰 영화 시장인 인도와 중국을 동시에 공략할 계획이었으나 영화 제작을 취소 하기로 한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고 있음 - 타임워너(Time Warner)의 프리미엄 채널인 HBO(Home Box Office)의 전체 수익이 작년에 비해 약 5% 증가하여 14억 달러에 달하는 데에 있어 미국 내 이익이 주로 기여한 반면 해외 투자비용이 전체 수익 증가분의 일부를 상쇄하고 있음. 이 중 일부는 인도에서 터너(Turner)에 대한 케이블 네트 워크 투자임 7) - 넷플릭스(Netflix)의 경우 미국 내 수익이 2015년 2분기에 이미 13억 달러를 넘어섰으나 아직까지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큰 수익을 내고 있지는 못함 8) - 인도와중국은매력적인시장인반면, 국가별특수성으로인해불확실성또한큰시장임 2. 인도의 콘텐츠 시장 특수성과 현황 1)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이 바라보는 인도의 콘텐츠 시장 - 인도 시장은 비아콤(Viacom), 월트디즈니(The Walt Disney Co. India), 타임워너 (Time Warner)를 위시한 미국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에게 이미 수익 확대를 위한 중요한 시장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과감한 투자와 더불어 안정적인 수익 모델 형성을 위해 개별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음 - 비아콤(Viacom)의 사장 밥 바키시(Bob Bakish)는 인도의 콘텐츠 시장이 급격하 게 성장할 것에 의심이 없다고 했으며 CEO인 던만(Dauman)은 인도가 비아콤 (Viacom)의 해외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라고 함 9) fromhttp://www.ndtv.com/india-news/india-to-protect-intellectual-property-rights-pm-modi-tells-media-heads-1222715 6) Gabriele Parussini (2015 October), Viacom Joint Venture Pulls Out of Jackie Chan Movie Project, The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from http://www.wsj.com/articles/viacom-joint-venture-pulls-out-of-jackie-chan-movie-project-1445619481 7) Time Warner Inc. (2015, November). Time Warner Inc. Reports Third-Quarer 2015, Business Wire. Retrieved from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1104005786/en/time-warner-reports-third-quarter-2015-results 8) Netflix. (2015) Retrived fromhttp://ir.netflix.com/faq.cfm

- 월트디즈니(The Walt Disney Co. India)의 자회사인 UTV(UTV Motion Pictures)는 2014년과 2015년에 여러 편의 힌디 영화를 제작하여 INR 8억의 수익을 올림 10) - 공동 제작 계획에 따라 비아콤 18(Viacom 18 Media Pvt. Ltd)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 시장인 인도와 중국을 동시에 공략할 계획이었음 - 타임워너(Time Warner)는 전체 수익 중 일부를 인도에서 터너(Turner)를 통한 케이블 네트워크 사업에 투자하는 중임 11) 2) 인도 시장의 특수성 - 인도는 아직도 TV보급률이 증가할 여력이 크고,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시장인 반면, 지방 간 언어, 문화 차이와 낮은 평균 소득으로 인해 일부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투자 대비 낮은 수익률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음 - 현재 인도의 디지털 TV 보급률은 60% 12) 로 뉴델리를 포함한 주요 도시들을 커버하고 있으며 커버리지는 증가하는 추세임. TV 인프라의 개선은 TV 콘텐 츠 수익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 - 인도는 힌디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지만 나머지 인도 시청자 확보를 위 해서는 22개의 주 언어와 844개의 사투리라는 장벽을 극복해야 함 - 인도의 콘텐츠 수익이 낮은 이유 중 케이블 TV의 월 평균 구독료가 미국은 90달러에 달하는데 반해 인도는 3달러에 불과한 점도 주요한 이유로 보임 3) 공동 제작과 현지화 - 인도시장의 특수성 중 다양한 언어와 문화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은 현지 제작을 통해 제작비를 줄이면서 현지화 된 콘텐츠를 공급하기 9) Sharma Amoi (2015 January). Why ViacomIs Looking to India for a New TV Audience; With U.S. Market Saturated, Viacomand Other Media Giants Seek Viewers Far Afield, The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from http://www.wsj.com/articles/why-viacom-is-looking-to-india-for-a-new-tv-audience-1421724781 10) Lata Jha (2015 November). Disney banks on upcoming films to build brand in India. Retrieved from http://www.livemint.com/consumer/fowac5ex6clsdxwqm3aeul/disney-banks-on-upcoming-films-to-build-brand-in-india.html 11) Time Warner Inc. (2015, November). Time Warner Inc. Reports Third-Quarer 2015, Business Wire. Retrieved from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1104005786/en/time-warner-reports-third-quarter-2015-results 12) Sharma Amoi (2015 January). Why ViacomIs Looking to India for a New TV Audience; With U.S. Market Saturated, Viacom and Other Media Giants Seek Viewers Far Afield, The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from http://www.wsj.com/articles/why-viacom-is-looking-to-india-for-a-new-tv-audience-1421724781

시작함과 동시에 인도의 콘텐츠 기업들을 인수합병하고 있음 - 초기 비아콤(Viacom)은 1990년대부터 MTV를 시작으로 인도 시장에서 조금씩 성장하였으나 인도의 힌디어를 비롯한 인도어 프로그램들에 비해 시청자 확보에 어려움을 겼었음 - 이후 비아콤 18(Viacom 18 Media Pvt. Ltd)을 설립하여 컬러스(Colors)라는 힌 디어 채널을 통해 인도 시청자의 1/3을 확보하게 됨 13) - 21세기 폭스(21st Century Fox)사는 힌디 엔터테인먼트 채널 1위 수신율을 기 록하고 있으며 60억 달러를 투자하여 6개의 채널을 추가할 예정임 - 월트디즈니(The Walt Disney Co. India)는 인도 시장에 2004년부터 진입하였으며, 2006년 1,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UTV(UTV Motion Pictures)의 주식 14.9%를 확보한 후 2012년 UTV(UTV Motion Pictures)를 자회사로 편입함 - 비아콤(Viacom)은 2015년 7월 31일 1억 53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인도의 프리 즘TV(Prism TV Private LTD)의 주식 50%를 확보 했으며 나머지 50%는 비아 콤 18(Viacom 18 Media Pvt. Ltd)이 확보함 14) - 프리즘TV(Prism TV Private LTD)는 ETV 방갈라(ETV Bangla)와 TEV 구자라티 (ETV Gujarati)를 포함한 다수의 엔터테인먼트 채널들을 소유하고 있음 - 비아콤(Viacom)의 사장 밥 바키시(Bob Bakish)는 인도 드라마 락쉬미 바라마 (Lakshmi Baaramma) 15) 의 촬영 현장을 방문하고 비아콤(Viacom)과 IRI(India's Reliance Industries Ltd.) 16) 과 사이의 제작 계약을 체결함 4) 인터넷을 통한 유통구조 개선 - 최근 타임워너(Time Warner)와 넷플릭스(Netflix)는 인도시장의 특수성 중 낮은 평균 소득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 문제를 SVOD(Subscription Video on Demand)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13) Sharma Amoi (2015 January). Why ViacomIs Looking to India for a New TV Audience; With U.S. Market Saturated, Viacom and Other Media Giants Seek Viewers Far Afield, The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from http://www.wsj.com/articles/why-viacom-is-looking-to-india-for-a-new-tv-audience-1421724781 14) BlumbergBusiness (2015 November). Company Overview of PrismTV Pvt. Ltd. Media. Retrieved from http://www.bloomberg.com/research/stocks/private/snapshot.asp?privcapid=260871702 15) 프라임타임시청자수120만명 16) 현재IRI(India's Reliance Industries Ltd.)는- 비아콤18(Viacom18 Media Pvt. Ltd)의자회사임

- 윱TV(YuppTV)와 TIIPL(Turner International India Private Limited) 17) 는 터 너(Turner)의 주요 생방송 채널들을 윱TV(YuppTV)에서 서비스하기로 계약 했음. 계약에는 CNN 인터내셔널(CNN International)과 카툰네트워크 (Cartoon Network), POGO가 포함됨 18) - 윱TV(YuppTV)는 미국 조지아주의 애틀란타시에 본사를 두고 미국과 인도에 자회사들을 가진 회사로 2015년 10월 14일부터 자사의 SVOD 서비스를 인도 에서 서비스하기로 발표함 - 윱TV(YuppTV)는 전 세계에서 인도 콘텐츠를 제공하는 가장 큰 규모의 SVOD 서비스로 200여 채널과 12개 언어별 콘텐츠를 남아시아 시청자를 대상으로 제 공하고 있음 19) - 2015년 7월, 넷플릭스(Netflix)는 20) 2016년 인도 시장 진출을 선언함 21) - 현재 인도의 OTT 기반 SVOD 서비스 가입자 수는 1,200만 명으로 22) 약 12억 명에 달하는 인터넷 사용자 수에 비하면 매우 미미하기 때문에 이후 SVOD 시장의 성장 폭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 함 17) 터너(Turner)의인도자회사 18) 기타: CNN Newsroom, Connect the World, International Desk, World Business Today, Amanpour, Business Traveler, Talk Asia and Culinary Journeys. 19) Indo-Asian News Service. (2015 October). YuppTV Streaming Service Launched in India. Retrieved from http://gadgets.ndtv.com/tv/news/yupptv-streaming-service-launched-in-india-752353 20) 넷플릭스(Netflix)는현재50여개국가에6,200 여만의구독자를확보하고있음 21) AdamRogers (2015, October). Netflix Looking to Expand Globally, Starting with India in 2016, Market Realist. Retrieved from http://marketrealist.com/2015/10/netflix-looking-enter-india-2016-2/ 22) AdamRogers (2015, October). Netflix Looking to Expand Globally, Starting with India in 2016, Market Realist. Retrieved from http://marketrealist.com/2015/10/netflix-looking-enter-india-2016-2/

3. 중국의 콘텐츠 시장 특수성과 현황 1) 중국 콘텐츠 시장의 전망 - 중국의 유료 TV 및 영화 시장은 다른 나라에 비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며 중국 시장에서 미국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중도 높음. 최근 미국과 중국 사이의 관계 개선으로 인해 장벽이 낮아지는 추세임 - 디지털 TV 리서치 (Digital TV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유 료 TV 구독자 수는 5,400만에 불과하나 2020년까지 2억 5,200만 명까지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함 - 반면 CJ 헬로비전(CJ Hellovision)을 비롯한 독일의 유니티미디어(Unitymedia), 루마니아의 RCS-RDS를 포함한 79개의 유료TV의 구독자 수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23) 100 80 60 40 2014 2020 20 0 글로벌 중국 - 중국 영화의 수익은 2009년 10억 달러에서 2014년 50억 달러로 빠르게 증가하 고 있음. 이 중 미국 영화의 비중은 25%이며, 50%는 중국 내 영화가 차지하고 있음 24) - 2015년 9월 시진핑(Xi Jinping) 중국 주석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미국의 할리 우드 영화 배급에 대한 수익 분배가 좀 더 빠르고 명확하게 될 전망임 25) 23) Digital TV Research (2015 October), Global Pay TV Operator Forecasts. 24) Digital TV Research (2015 October), Global Pay TV Operator Forecasts. 25) Laurie Burkitt and Ben Fritz (2015 November). Hollywood Reaches Pact With Beijing, The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from http://www.wsj.com/articles/business-watch-1447047538

2) 저작권 침해로 인한 장벽 - 중국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커졌음에 비해 중국의 수입 규제, 검열 및 불법복 제로 인한 저작권 침해 등의 장벽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음 - 중국의 SAPPRFT(State Administration of Press, Publication, Radio, Film and Television)는 2015년부터 하나의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중국에 수입 되는 콘텐츠의 수량은 30%를 넘지 못한다고 결정함 26) - 타임워너(Time Warner)는 50%에 달하는 중국내 제작 영화에 투자하기로 결정 함. 그러나 타임워너(Time Warner)의 중국 투자는 높은 콘텐츠 배포 비용으로 인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으로 전망함 27) - 미국 콘텐츠가 중국에 배포되기 까지는 검열을 비롯한 많은 장벽으로 인해 상 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이로 인해 실제 콘텐츠가 배포되는 시점에는 이미 불법 복제 콘텐츠가 만연한 상황임 3) 대안으로 떠오르는 온라인 콘텐츠 유통 - 중국의 인터넷 보급 확대와 함께 인터넷 기업들은 콘텐츠 확보 노력을 기울이 고 있으며,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은 중국의 수입 규제 및 불법복제로 인한 저 작권 침해 등의 문제를 온라인 유통 방식으로 해결 하려고 노력함 - 파라마운트 픽쳐스(Paramount Pictures)가 007 시리즈 스펙터(Spectre)와 스타트 랙 시리즈 스타트랙 비욘드(Star Trek Beyond)를 텐센트(Tencent)를 통해 온라인 으로 유통하는 것과 같이 온라인 스트리밍 유통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름 28) - 바이두(Baidu),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를 위시한 중국의 인터넷 서 비스들은 매력적인 콘텐츠를 좋은 품질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여 합법적인 콘텐츠 유통 시장을 형성, 확대하려 노력 함 29) 26) Mansha Daswani (2015 October). Special Report: Closing In, World screen. Retrieved from http://www.worldscreen.com/articles/display/53351 27) Forbes. (2015 August). Time Warner's Efforts In China Are of Little Value To Shareholders, Investing. Retrieved from http://www.forbes.com/sites/greatspeculations/2015/08/27/time-warners-efforts-in-china-are-of-little-value-to-shareholders/ 28) Juro Osawa (2015 November). Tencent to Distribute James Bond Films Online in China, The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from http://www.wsj.com/articles/tencent-to-distribute-james-bond-films-online-in-china-1446813928 29) Fan Yu (2015 November). Chinese Internet Giants in Online Video Arms Race. Epoch times. Retrieved from http://www.theepochtimes.com/n3/1893446-chinese-internet-giants-in-online-video-arms-race/

- 타임워너(Time Warner)역시 텐센트(Tencent)를 통해 HBO의 드라마와 영화를 유통하기로 계약함. 또한 폭스(Fox),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과 독점적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30) - 텐센트(Tencent)는 월트디즈니(Walt Disney)사의 스타워즈(Star wars) 전편에 대한 VOD 서비스 계약을 체결함 - HBO GO서비스는 홍콩에서 직접 서비스 중임 31) - 중국의 검색 서비스인 바이두(Baidu)의 동영상 플랫폼인 iqiyi는 광고 수익 뿐 아니라 SVOD서비스의 구독료 수익 역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음 - iqiyi는 2014년 기준, 중국에서 상영된 영화의 60%와 극장 수익 1억 위안을 넘긴 영화 가운데 80%의 스트리밍 서비스 권리를 보유하고 있음 32) - 비아컴 인터내셔널(Viacom International Media Networks sealed)은 3년간 1000 시간에 달하는 콘텐츠를 중국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의 VOD 플랫폼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함 33) - 중국의 온라인 비디오 시장은 2014년에 비해 50% 증가한 58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이중 약 절반은 온라인 광고 수익이며 나머지 절반은 월 구독료와 콘텐츠 구매 비용임. 중국의 전체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는 309억 달러에 달함 34) - 2015년 10월 16일 알리바바(Alibaba)는 중국의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유쿠(Youku)와 토도우(Todou)의 모든 주식을 확보하는 계획을 발표했음 30) Mansha Daswani (2015 October). Special Report: Closing In, World screen. Retrieved from http://www.worldscreen.com/articles/display/53351 31) Mansha Daswani (2015 October). Special Report: Closing In, World screen. Retrieved from http://www.worldscreen.com/articles/display/53351 32) Mansha Daswani (2015 October). Special Report: Closing In, World screen. Retrieved from http://www.worldscreen.com/articles/display/53351 33) TBI (2015 October). Nick re-ups TF1 deal, sells 1000hrs to China. Television business international. Retrieved from http://tbivision.com/news/2015/10/nick-re-ups-tf1-deal-sells-1000hrs-china/497812/ 34) Fan Yu (2015 November). Chinese Internet Giants in Online Video Arms Race. Epoch times. Retrieved from http://www.theepochtimes.com/n3/1893446-chinese-internet-giants-in-online-video-arms-race/

4. 인도와 중국시장의 전망 1) 미국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에게 있어서 인도와 중국의 시장은 커 다란 기회이자 도전임 - 중국과 인도 모두 성장 잠재력이 크며 글로벌화의 가속화로 인한 기회가 증 가하는 추세인 반면 아직까지 투자대비 수익이 높지 않음 - 그 이유로는 인도와 중국 모두 자국 내 시장 보호 정책과 불법 복제로 인한 저작권 침해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 여기에 인도의 경우 많은 언어와 지역간 문화의 차이, 낮은 평균 소득으로 인한 투자비용 대비 낮은 수익의 문제가 더해짐 - 중국의 경우 정부의 심의 검열을 통과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으로 인한 유통 비용 증가의 문제가 더해짐 - 정부의 심의 검열을 통과하기 위한 시간은 저작권 침해 문제를 더욱 악화시킴 2) 인도와 중국 시장의 특수성을 극복하기 위한 현지화 노력을 지속 하는 중 - 비아콤(Viacom), 월트디즈니(The Walt Disney Co. India), 타임워너(Time Warner)를 위시한 미국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은 오랜 기간 동안 현지화 전략을 진행해 옴 - 다양한 언어와 문화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은 현지 제작을 통해 제작비를 줄이면서 현지화 된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음 - 미국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이 인도에서 현지 콘텐츠기업을 인수합병하고 있음 - 이후 급격한 인도 시장의 성장을 예측하며 미국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은 선점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투자대비 수익에 대한 불확실성이 큼 3) 최근 인터넷을 통한 유통구조 개선 방안들이 주목을 받고 있음 - 모바일을 위시한 인터넷 보급의 확산과 더불어 온라인 광고와 구독료를 통한 유통 수익모델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 인도와 중국 모두 저작권 침해 문제를 인터넷 유통방식으로 줄일 수 있을 것 으로 기대함

- 현재까지는 인도의 경우 윱TV(YuppTV), 중국의 경우 바이두(Baidu), 알리바바 (Alibaba), 텐센트(Tencent)의 콘텐츠 확보 노력으로 인해 미국 기업들이 스트 리밍 권리를 판매하기 수월함 - 차후에 미국의 SVOD 기업들인 넷플릭스(Netflix)와 HBO GO 등과 현지 SVOD 서비스들 사이의 경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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