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아니라, 논리적 타당성을 가지고 독자를 설득해야 한다. 주장하 는 내용을 증명할 책임은 주장하는 사람에게 있다. (4) 성실성의 원칙 다른 사람의 글이 자신의 논지에 도움이 될 경우에, 누구의 글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 가급적 원전을 읽고, 그것을 토대로 논의에 이용해야 한다. (5) 독창성의 원칙 엄격한 의미에서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인 것이란 없다. 하지만 여기서의 독창성이란 주제 의 독창성, 방법의 독창성, 연구 결과의 독창성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6) 예술성의 원칙 논문은 반드시 딱딱하고 건조하기만 한 글일 필요는 없다. 잘 다듬어진 문장, 신선한 예 시, 적절한 형식화를 통해 예술성을 높일 수 있다. (7) 효과적인 구성의 원칙 논문의 내용 중 어떤 부분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을지를 결정한다. 따라서 평소 구성이 잘 된 글을 읽거나 그러한 글을 모방하여 써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논리적인 구성의 원리를 잘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참고 2 : 연구 주제 선정을 위한 실천 사항 (1) 지도교수나 자기의 전공 분야와 관계되는 교수와 빈번한 접촉을 통해서 연구 주제를 구체화 시킨다. (2) 최근의 논문이나 전공 서적을 읽고 거기에서 적용된 방법이나 기술 또는 원리를 새로운 주 제에 적용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3) 과거에 이루어진 연구 중에서 연구 주제의 선정이나 그 내용에 많은 장점을 가진 좋은 연구 지만 연구 방법, 표집 및 측정 방법 등에 치명적인 결점이나 미비한 점이 있는 경우에 이를 보충하는 새로운 연구를 착수할 수도 있다. (4) 논문이나 기타 연구 보고서의 논의나 결론 부분에 제시되는 해당 연구의 제한점 및 새로운 연구 제안이나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주의 깊게 읽고 평가해 볼 수 있다. (5) 자신이 평소 관심이 있었던 분야나 주제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아 적절한 논문 주제를 선정 할 수 있다.
참고 3 : 퇴고의 요령 첫째 글 전체의 짜임새를 검토한다. 글이 전체적으로 무리가 없고 균형 있게 쓰여졌는지, 뼈대의 튼튼함을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둘째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바르게 지키고 있는가를 보아야 한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맞 춤법과 띄어쓰기가 형편없는 글은 결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또 오자도 반드시 수정해 야 한다. 셋째 글의 흐름에 부적절하게 튀어 나오는 낱말은 없는지, 더 좋은 표현은 없는지 생각해 본다. 넷째 문장간의 연결과 단락의 구분이 적절한지를 살핀다. 마지막으로 처음 의도했던 내용이 모두 잘 표현되었는지를 살펴본다. 지나치게 과장되었거 나 모호한 부분은 없는지, 더 보충하거나 빼야 할 것은 없는지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