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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uit 시대는 정보혁명 중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기술혁명인 컨버전스 기술이 핵심이 되는 시대 uit 시대는 정보화의 극대화와 타

기업들의 SNS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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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여 영원하라

지난 10월 6일과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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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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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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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SW 산업동향 ( ~ ) Ⅰ. Summary 1 Ⅱ SW 5 2. SW 7 Ⅲ Ⅳ. SW SW Ⅴ : Big Data, 38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Data Industry White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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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CK, FOCUS <표 1> 스마트TV와 기존TV의 구분 및 비교 구분 전통TV 케이블TV/IPTV 인터넷TV/웹TV 스마트TV 전달방식 방송전파 케이블/인터넷망 인터넷망 인터넷망 양방향 서비스 없음 부분적으로 있음 있음 있음 콘텐츠 지상파 방송사가 확보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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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ISDI STAT Report / Vol 조사내용 - TV 이용 가구원 연령분포를 보면 10대가 전체의 11.8%로, 30대~50대보다는 낮으나, 20대와 60대보다는 높은 수준 - 카메라 이용 가구원 연령분포를 보면 10대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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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의 아이폰 추천 어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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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Future Strategy 보고서 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정보사회의 주요 이슈를 전망, IT를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 (NIA) 에서 기획, 발간하는 보고서입니 다. NIA 의 승인 없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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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단 : 제조업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입지동향 정책동향 <그림 1> ICT융합 시장 전망 , 년 2015년 2020년 <세계 ICT융합 시장(조 달러)> 2010년 2015년 2020년 <국내 ICT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통계들의 조사 단위는 사업체 등의 조직이나 집단이 아닌 개인이다. 개인을 조사 단위로 할 경우, 개인의 기억이나 회상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정확한 건수 나 금액 등을 파악하는데는 한계를 지닌다. 하지만 반면 개인의 이용행태 등에 관한 대략적인 경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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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해 사용된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시각화와 자료구조를 동시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들을 살펴봄으로서 소셜네트워크의 분석을 위한 접근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실험에 사용된 인터넷 커뮤니티인 MLBPark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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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PA-주간 IT산업 주요 이슈-2013년21호(130531)-게재용.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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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라이브 브랜드를 키우는 에이전시 Leads the way to Power Brand 디트라이브는 차별화된 캠페인을 통해 수많은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함께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

CONTENTS Volume 테마 즐겨찾기 빅데이터의 현주소 진일보하는 공개 기술, 빅데이터 새 시대를 열다 12 테마 활동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의 현황 빅데이터, 하둡 품고 병렬처리 가속화 16 테마 더하기 국내 빅데이터 산 학 연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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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슈 유로존 실업률 사상 최고치 경신 최근 2분기 연속 유로존 경제성장률이 하락하고 기업들의 고용이 위축되면서 실업률 증가세 심화 - 실업률 추이 유로존 실업률이 10월 11.7% 에서 11월 11.8% 로 0.1%p 상 승했고, 실업자 수도 1,882만 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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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 장치의 새로운 진화, 비콘과 아이비콘의 이해 John Cox 외 Network World 지난해 6월 애플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소리소문 없이 발표된 아이비콘 (ibeacon)이 개발자들과 업계, 기술 전문가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 다. 오차 5cm 미만의 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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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 7 사법부(법원관련 ICT 시대의 급격한 변화 2 인터넷과 법적 규제 3 4 SNS 5 생활과 건강 인터넷, 그 길을 묻다 인생과 삶, 리더쉽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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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차이나 퍼즐

AGENDA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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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02 BRAND REPORT 여기서 내 친구들도 따로 나와는 별도의 가까운 친구들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A와 B가 알 고 B와 C가 서로 알지만 A와 C가 서로 모를 때 B 가 A와 C를 서로 소개시켜줄 수 있고 A가 B를 거 쳐 우연하게 C까지 도달해 친구를

SINCE 최초와최고를만들며, 세상의빛이되어온숙명의 109! 최초의숙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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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 스마트 농업의 확산 월간 SW 중심사회 수요 산업 동향 가. 농업 현황 및 동향 배경 국내 농업, 농업 인구 고령화, 인력 및 농경지 감소, 생산액 비중 감소 등 문제점에 봉착 - 농업인구 고령화 : 2013년 총 농림어업 취업자 152만 명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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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VISION & MISSION 동아미디어그룹 비전 4 동아미디어그룹 미션 5 CEO 메시지 6 NEW MEDIA 스마트 미디어 26 스마트캐스팅센터, 통합뉴스센터, 동아 뉴스 스테이션 27 HISTORY 인촌 김성수 선생 39 동아미디어그룹 역사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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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or report focus 리포트 작성 목적 유료방송 경쟁 현황 분석 및 투자 매력 높은 업체 선정 유료방송 시장은 성장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데 부가서비스, 플 랫폼 매출 증가로 시장 규모의 성장 추세가 이어진다는 근거 제시 핵심 가정 및 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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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16년 3월 3일 ~ 3월 9일 제1348호 종 합 하남시 시의회 청사 증축사업 탄력 [하남]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하남 시의 인구증가를 대비해 시청사 및 시의회 증축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본 사 업이 최근 경기도 투자심사심의회를 통과, 사업이 탄력을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발전기금 방통융합 기반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 며,미래창조과학부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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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Prologue Warming up *세계의 주목 환경, 그리고 그린스포츠 * Vision 1 st _ Ready * 그린스포츠란 무엇인가? * 왜, 지금 우리나라에 필요한가? <국민의식변화, 환경적, 경제적, 국가브랜드파워>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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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가입신청서 낱장100501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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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Special Report ORACLE이 주도하는 MODERN MARKETING의 세계 각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유통채널인 Place 요소의 혁신적 변화는 최근 O2O(Online To Offline)나 Omni - Channel 혁신이라는 Keyword로 많이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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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융합과신성장동력웹진 대학생기자단 야구의새로운변화 1. 프로야구 10 구단시대 1982 년프로야구가 6개구단체제로출범한이후무려 34년이지난 2013 년에수원 KT의창단승인이확정되면서, 오는 2015 년부터프로야구 10구단시대가활짝열리게되었다. 이에따라서많은야구전문가들

Transcription:

ICT로 실현되는 야구의 새로운 즐거움 심수민, kt 경제경영연구소 KEY MESSAGE 한국 프로야구가 1,000만 관중 시대를 눈앞에 둔 가운데 ICT가 다양해진 팬들의 니즈를 만 족시키며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주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야구 선진국들은 ICT와 스 마트 기기를 활용한 야구 콘텐츠와 서비스를 개발하고, 야구장의 ICT화를 통해 팬들에게 새 로운 야구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와 스마트폰 보급율을 가진 한국은 프로야구에 ICT를 활용할 수 있는 최적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야구 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서비스 로서 한 단계 더 질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000만 관중시대의 도래와 야구팬들의 니즈 다양화 프로야구의 계절이 돌아왔다. 오는 3월 30일 2013년 정규 시즌을 시작하는 한국 프로야구는 지난해 715만 명의 관중을 넘어 이제 1,000만 관중 시대 를 목표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프로야구 시장이 커지면서 팬층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여성 팬은 작년 한해 야구장을 찾은 관중의 41%를 차지할 정도 로 빠르게 증가하였으며, 연령대도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다양화 되고 있다. 과거 남성 팬으로 가득 찼던 야구장에서 이제는 가족과 연인, 여성들이 함께 응원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제, 야구 팬들은 단순한 경기 관람을 넘어 적극적으로 응원에 참가하고, 관련 콘텐츠를 구입하면서 야구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한국의 프로야구 열기를 반영해 야구장을 대 한민국의 가장 큰 노래방 으로 묘사할 정도다. 프로야구 시즌별 관중 증가추이 2012년 상반기 관중 분포도 출처: KBO, 티켓링크 자료 재구성 다양한 팬들이 유입되면서 야구라는 콘텐츠에서 팬들이 원하는 니즈도 세분화되고 있다. 전문적인 야구 지식을 갖춘 고정 팬부터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편의 시설에서 만족을 찾는 팬에 이르기까

지 관람 목적은 저마다 다르다. 이와 같이 변화된 환경에서 야구와 ICT의 융합은 팬들의 다양한 니즈 를 충족시킴으로써 야구의 새로운 재미를 가져다 줄 것이다. 야구팬들의 관람 유형 및 니즈 분류 이벤트 및 스토리 추구형 : 선호하는 구단이나 경기자체보다 특정 선수의 올림픽 금메달, 아시아 홈런 신기록과 같은 볼거리에 관심 (예: WBC와 올림픽 금메달 특수) 편의시설 추구형 : 야구장을 가족과 여가를 보내는 엔터테인먼트 시설로 인식 소속감 추구형 : 열광적인 응원문화, 함께하는 분위기에서 즐거움을 찾음 야구 전문가형 : 해박한 야구 지식으로 경기 분석 및 예상을 하는 것에 의미를 둠 ICT와 야구의 융합이 제공하는 새로운 즐거움 최근 야구 산업에서 ICT와 디지털 콘텐츠 가 융합하여 팬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트렌드가 눈에 띄고 있다. Sport Marketing 2.0에서 발표한 스포츠 마케팅의 10대 트랜드 에서도 Digital ingame experience, Virtual Goods, Hi-Tech Stadium 과 같은 ICT 요소들이 강조되고 있다. 이 러한 요소들을 통해 ICT가 야구 에 Fun, Convenience, Intelligence 라는 문화적 즐거움을 추가 로 제공하는 최적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Fun: 팬들이 실제 야구경기에 참여하는 기회 제공 메이저리그에서는 한시즌당 약 10TB에 이르는 방대한 기록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야구는 경기 데이터 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여 실제 경기에 적용할 수 있는 스포츠이다. Big Data 분석기술과 스마트 기기 는 팬들이 야구통계를 손쉽게 이용하여 실제 경기에 참여하는 듯한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해 준다. Big Data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야구경기 예측 프로그램은 선수들의 경기활약 데이터를 선별해서 보여 주고,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상황별 경기 예상치를 제공한다. 치열한 수싸움을 벌이고 있는 투수와 타 자의 승부에서 야구팬들은 스마트 기기의 경기분석 앱을 통해 두 선수의 역대전적 데이터를 파악하고, 투 수가 던질 수 있는 투구 및 타자의 타구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팬들은 자신의 경기 분석을 실시 간으로 다른 팬들과 공유하고 경기결과 일치 여부에 따라 포인트화하여 경쟁할 수 있다. 즉, 야구 경기관 람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요소가 가미됨으로써 더욱 많은 팬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1. 경기중 투구 예측 기능, Pitch Probability 출처: Bloomberg Sports Making Major League Data Work

스마트 디바이스와 모바일 콘텐츠들은 팬들이 입체적으로 야구경기를 즐길 수 있게 해 준다. At Bat 라는 모바일 앱은 경기 중 투구 궤적 및 타구 방향 데이터를 3차원 그래픽으로 입체화하여 모바일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社 가 특허 등록한 스마트 안경은 렌즈 위에 그라운드 위 플레이 어들의 기록 등을 증강현실을 통해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 야구장에서의 야구 관람이 보다 FUN 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스마트폰용 앱 At Bat Microsoft의 스마트안경 출처: MLB Advanced Media 홍보자료 및 Microsoft의 Smart Glasses 특허 자료 야구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는 바로 응원이다. ICT는 이러한 응원문화에 새로운 재미를 더할 수 있다. 올레TV는 멀티미디어 환경을 이용한 편파야구 중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는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유리한 중계를 하는 방송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리고 스마트폰에서 IPTV까지 멀티 디바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야구팬들은 응원하는 구단을 중심으 로 경기장에서부터 가정에서까지 이전과는 다른 차원의 야구 경험을 얻게 된다. Multi-Device 환경을 지원하는 편파야구중계 실제 편파 야구중계 화면 출처: kt의 올레TV 홍보자료 재구성 Convenience: 빠르고 편리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 최근, 야구장은 여가 및 다양한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Ballpark)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동시에 ICT 요소가 본격 적용되어 관중들의 시간과 노력은 최소로 줄여주고 니즈는 더욱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야구팬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야구장의 서비스들을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At The Ballpark 라는 모바일 앱으로 티켓을 바로 구매할 수 있고, GPS 기능을 이용하여 구장의 위치와 이동 경로 및 주차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야구장에서 진행되는 할인이나 구단 이벤트에 실시간으 로 참여가 가능하며, 음료수와 스낵 등을 현금이나 신용카드 없이 편리하게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앱에서는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과 선수들 응원가 같은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고 Facebook, Twitter와 같은 SNS와 연동되어 경기장에서의 경험을 디지털화(Digital experience in game)하여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팬들의 야구장에서의 감동을 온라인에서도 그대로 간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t the Ballpark 앱을 통해 실행할 수 있는 주요 서비스 경기장 위치정보 음식 주문 음원감상(팀응원가) SNS를 통한 이벤트 참여 출처: Google Play의 안드로이드 앱 설명화면 및 MLB 홍보자료 재구성 Intelligence: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한 야구장 미국의 야구장에서는 팬들이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서비스 콘텐츠 기록들을 실시간으로 수집및 활 용하여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메이저리그의 야구단들은 애플의 Passbook을 통해 디지 털 야구 티켓을 판매한다. 그리고, 고객의 성별, 나이, 주문 시간대와 같은 모든 기록들을 디지털화하 여 저장하고 활용한다. 예를 들어, 생일이나 결혼기념일 같은 특별한 날에 입장한 관객들을 파악하여 이들을 위한 경기장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팬들의 티켓 구매 기록 및 좌석 위치들을 분석하여 티켓 가격을 다양화 하는 등 팬들이 경기를 효율적으로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iphone의 Passbook을 이용한 티켓 Cincinnati Reds 구단의 CRM 시스템 출처: MLB 및 Cincinnati Reds 구단 홍보자료 재구성 한편, 야구팬들은 투수와 타자 중심으로만 방송되는 야구 중계에서 벗어나 선수들의 심리상태, 덕아 웃 모습, 팬들의 다양한 반응 같은 경기장의 역동적인 분위기를 감상하고 싶어한다. 미국의 Texas Rangers 구단은 이와 같은 팬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구장에 IPTV를 설치하고 야구팬들이 자 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야구경기를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단은 야구장에 약 20 여대의 카메라와 800개의 스크린을 설치하고 동일한 경기장면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여 방송으 로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야구장을 방문한 야구팬들의 약 85%가 이러한 서비스를 경험하였고, 크 게 만족하였다고 한다.

Texas Rangers의 Arlington 구장에 설치된 IPTV 출처: Texas Rangers 구단 홍보자료 재구성 국내 프로야구시장에서도 kt가 한 화면에서 여러 각도에서 촬영한 화면을 볼 수 있는 라이브 멀티 앵글 서비스 를 도입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메이저리그의 멀티앵글 서비스는 화면당 한대의 카메 라가 사용되지만, 올레TV에서는 5대 이상의 카메라를 연동시켜 역동적인 화면을 전달하고 있으며, 좌석 위치에 관계없이 원하는 시야각이나, 하이라이트를 직접 골라볼 수 있는 재미를 제공한다. 류현 진 투수가 투구를 할 때, 투수 뒤쪽의 중계화면뿐만 아니라 정면에서의 투구 모습을 보여주고 동시에 1루 주자의 움직임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다. 투구 동작을 다양한 앵글에서 동시에 볼 수 있는 멀티앵글 서비스 출처: kt의 올레TV 홍보영상 재구성 ICT와 야구의 융합으로 창의적인 야구 문화 선진국으로 발전 한국 프로야구는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시작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 프로야구와 ICT의 융 합은 이러한 질적 성장을 촉진하는 강력한 트리거(Trigger)가 될 수 있다. 팬들은 스마트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야구 데이터에 접속하여 다양한 활용방안을 만들어내고, 전자책과 응원가 제작 또는 1인 콘텐츠 프로바이더로서 직접 야구 콘텐츠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또 한, 구단이 제공하는 첨단 ICT 서비스들은 야구장을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복합 문화공간(Ballpark)이자 각종 하이테크 기술이 실현되는 테스트 플랫폼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다. 그동안 한국 야구는 32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여러 국제 경기에서 미국과 일본이라는 야 구 선진국들과 대등한 세계적 수준의 경기력을 보여왔다. 이제 한국 프로야구가 ICT기술 및 다양한 콘텐츠와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인 야구 문화 선진국으로 더욱 성장하기를 기대해 본다. NOTES 1 Pre-Play 라는 앱은 경기중에 팬들이 각자의 경기분석을 비교하며 승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