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체계에 있어서 교육체 원격교육 솔루션의 요소와 역할 "" 이 태 호 thlee@ans.co.kr www.ans.co.kr 원격교육 Presentation 1
목 차 시작하면서 원격교육의 개요 원격교육의 필요성 원격교육 시스템의 종류 및 비교 ¹ 원격교육 시스템 선택요소 º 이상적인 원격교육시스템» 원격교육 시스템 주요요소» 원격교육 시스템용 컨텐츠 저작도구» 요약 ¼ 원격교육 솔루션 나누미- 소개 원격교육 Presentation 2
시작하면서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는 (교실교육과 원격교육에서 동일하게 ) 교사와 학생,학생과 학생들간의 인간적인 교감,지식의 전달과 함께 사회성을 비롯한 전반적으로 원만한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다. 원격교육은 기존의 교실교육(Face2Face)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수단을 통하여 (인터넷,TV,Radio,우편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가장 적절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 서비스를 구현.제공하는것이다. 원격교육 솔루션은 교실교육 중심의 교육체계에서의 문제점을 가장 잘 보완할 수 있는 원격교육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그 환경을 제공하는데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
< 제 1 교육공간 > 교실중심의 교육체계 및 개념 하이브리드 공간 교수자의 욕구/자유도 효과적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교육의 체계와 개념으로 발전 수요자의 욕구/자유도/창의성 < 제 2의 교육공간 > 가상공간의 교육체계 및 개념
최적 교육 교수설계 강의설계 강의관리 학생관리 교재제작 강의시간 강의방법.. 효과/체계 이동 사고 창의 사회성 수강환경 수강방법 관련요소 정보/지식 Communication 원격교육 솔루션 핵심요소 - 원격교육 운용 플랫폼 원격평가 소프트웨어 원격교육 관리 소프트웨어 자료관리,교재제작 툴 상호작용성 Human Factor 보조요소 - 네트워크 환경 - 컴퓨터 시스템 - 교육공학측면의 원격강의 기술 - 교육공학측면의 원격강의 설계기술 - 교육공학측면의 커리큐럼 개발 기술 - 비디오 처리 기술 : 압축,스트리밍,편집 - 오디오 처리 기술 - 압축,스트리밍,편집 기술등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술 - 교육공학측면의 시나리오 개발 기술 - DB구축,관리 기술 - 지식관리 기술
교실공간 사이버공간 과목별 정형모델 개발.적용 새로운 교수설계 교실수업 : 50% 교실공간 원격수업 : 50% 사이버공간 실 시 간 비 실 시 간 방 송 형 토 론 형 인 터 뷰 형 원격교육 Presentation 6
비디오 처리 오디오 처리 교재처리 판서 발언권 처리 강의내용 녹화 교재제작 채팅 -비디오 -오디오 Remote 제어 다중언어 처리 게시판 동아리 관리/지원 원격상담 심리 학사관리 응용공유 스트리밍 처리 RTP RSVP RMTP Multicast Unicast 교육공학 교육학 사이버 교육 자료관리 검색 교수설계 시나리오 시스템 서버 네트워킹 강의이해도 강의집중도 퀴즈 Web기술 네트워크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 교육개념 공동작업 기술개념 전달수단 Feedback 관리개념 RTCT 실물 아바타
원격교육의 개요 q 교실중심으로 전개되는 교수 와 학생간의 강의/질의응답을 통한 교육을 통신수단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구현하는 것이다. q 교실중심에서는 Face-to-Face를 통하여 인간적인 교감이 가능하지만 이용한 원격교육 에서는 교감에 의한 효과 는 통신환경에 의존한다. q 원격교육시스템은 수요자의 종류/요구에따라 적절하게 구축.운용되어야 한다. q 원격교육은 원격교육솔루션,네트워크&서버,컨텐츠가 적절히 배합되어야 한다. M2M T&S v CSCW ( Computer Supported Cooperation Work based on network) Collaboration workspace 원격교육 Presentation 8
원격교육의 필요성 1. 네트워크 환경의 준비 2. 네트워크의 초고속화 3. Web 의 일반화 4. 인터넷활용/정보검색/지식관리 Mind의 일반화 5. 교육의 획일화 6. 다양한 위치,시간적 종속에서 벗어난 생활패턴. 지속적인 자기개발. 자유직업의 확산(프리랜서). 효율적인 교육으로 업무 능률 개선. 평생사회교육. 전문직업교육. 복잡한 생활패턴 * 평생교육,전문분야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필요성 정규 교육의 경우 < 대안교육의 형태 > 비정규 교육의 경우 < 평생,전문교육의 형태 > 원격교육 Presentation 9
원격교육 시스템의 종류 및 비교 1. PC통신/ Web 기반 일방향 교육 시스템 2.CATV / Internet 방송형 원격교육 시스템 3.위성방송 기반 원격교육 시스템 4.VOD 기반 멀티미디어 원격교육시스템 5.Interactive Multimedia Web기반 원격교육시스템 원격교육 Presentation 10
1.PC통신/Web 기반 일방향 교육 시스템 <장점> 1. 경제적으로 구축 2. 다수의 수요자 수용 3. 저속 통신망 수용 <단점> 1. 비실시간 일방향강의 2. 다양한형태의 강의불가 3. 교감불가 교재 서버 Intranet/Internet 교재Upload 교재Download 교사 원격교육 Presentation 11
2.Internet 방송형 원격교육시스템 <장점> 1. Internet 의 활용 2. 사용이 용이 카메라 Data Viewer 마이크 코덱 전송서버 운용/관리요원... 방송Studio &시스템 Internet <단점> 1. 고가의 방송 시스템 필요 2. 운영을 위한 고비용 지속적 필요 3. 단방향 서비스(EBS방송과유사) 4. 인터넷환경에 따라 질 저하 발생 5. 다양한 교육서비스 불가 Web 단말 원격교육 Presentation 12
3.CATV 방송형 원격교육시스템 <장점> 1. 안정된 비디오,오디오 제공 2. 기존의 시스템을 교육용으로 활용 카메라 Data Viewer 마이크 제어모듈 코덱 전송모듈 운용요원... 교수Studio CATV망 <단점> 1. 신축/추가시 고가 비용 2. 확장 유연성 부족 3. 멀티미디어 통합 불가 4. 실시간 질의응답 난이 5. 운용/관리 난이 6. 낮은 효율성 학생Studio 원격교육 Presentation 13
4.위성방송기반 원격교육 시스템 <장점> 1. 특정 다수의 수요자 수용 2. 기존 방송시스템 활용 3. 광역성(오지,낙도 ) 4. 우수한 비디오/오디오 제공 <단점> 1.고가의 송출시스템 필요 2. 질의응답 불가 ( 수신전용 ) 3. 일방향 교육으로 효과의문 저속Up link 고속Down link Studio 송출 원격교육 Presentation 14
5.VOD기반 원격교육 시스템 <장점. 1. 고정된 교재의 반복 활용가능 <단점> 1.초고속통신망 필요 2. 수신전용 (방송형 ) 3. 멀티미디어교재 제작의 경제성 4. 질의응답 불가 5. 대용량 Storage 필요 교재서버 초고속망 위성망 원격교육 Presentation 15
6.Inteactive Multimedia Web 원격교육시스템 <단점> 1. 사용자의 Level 교재 관리 서버 다양한 통신망 <장점> 1. 우수한 경제성 ( PC ) 2. 우수한 활용성 3. 우수한 멀티미디어 제공성 4. 통신망에 대한 유연성 5. 우수한 하드웨어 독립성 6. 실시간 질의응답 *현장감* 교수/학생 원격교육 Presentation 16
원격교육 시스템의 선택요소 교육서비스 주체 수요자 의 분류 교육 내용의 분류 1.통신망의 종류 2. 멀티미디어의 사용여부 3. 실시간 질의응답의 여부 4. 관리성여부 5. 교재 제작성 여부 6.강의설계 필요성 여부 * 분산형/집중형 * 원격교육 Presentation 17
원격교육 솔루션의 주요요소 1:1 1:N N;M 1. 통신환경 적응성 2. 강의모드 다양성 3. Inetractivity/ Feedback 4. 현장감(비디오/오디오) 5. 교재 제작성/관리성 6. 강의(학사) 관리성/평가성/운용성 * 보안성 실시간 대화/토론형 강의 실시간 방송형 강의 실시간 퀴즈형 강의 비실시간 대화형 강의 비실시간 토론형 강의 다자간 토론형 강의 적극적 혁신적 그룹 Push 형 강의 원격교육 Presentation 18
이상적인 원격교육 시스템/솔루션 교실교육 Web, MPEG... 학사관리... 교재 서버 관리 서버 다양한 통신망 -초고속 -위성망 -전화망 교수 그룹 개인 원격교육 Presentation 19
원격교육 시스템용 컨텐츠 저작도구 1. 교재의 특성 및 분류 2. 저작도구의 요소 3. 교재의 발전 원격교육 Presentation 20
1. 교재의 특성 및 분류 가. 특성. 신속하고 자유로운 Upgrade. 경제적인 제작. 저작권의 포기(?) 나. 교재의 분류 < Case#1 > 강의설계에 문서작성기 인터넷화를 멀티미디어 강의설계에 의한강의 1차 노트 위한1차가공 요소를추가 따른3차가공 시나리오설계 하는2차가공 원격교육 Presentation 21
< Case #2 > 1차교재 2차교재 - Text문서 형태 ( Text기반의 문서작성기로 제작된 자료 ) - WEB문서 형태(HTML, XML, SGML 등) - 애니메이션 효과( Flash, Animation GIF 등) - 사운드 형태(wav, ra, mp3 등) - 동영상 형태(asf, mpeg, avi 등) - 상기 미디어가 혼합된 형태 Text 문서 + WEB 문서 WEB 문서 + 애니메이션 WEB 문서 + 애니메이션 + 사운드 WEB 문서 + 애니메이션 + 사운드 + 동영상 등 - 교안 자체가 강의인 형태 - 교재 + Teacher의 육성 - 교재 + Teacher의 육성 + 판서(Drawing) - 교안 +Teacher의 육성 + 판서 + 모습 3차교재 Inviting Student 4차교재 Evaluation 원격교육 Presentation 22
2. 저작도구의 요소 가. 교재 저작 도구의 주요소들 - 단순 텍스트 및 웹문서(HTML, XML, Dynamic HTML, Flash 등)의 충분한 수용 - WYSIWYG 기반의 스크린 편집 기능(Text, 웹문서, 미디어 등의 통합 편집 등) - 미디어(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등) 데이터의 추가/삭제 기능 - 미디어 데이터의 Pre-Play 기능 - 기보유 데이터(워드프로세서 자료/프리젠테이션 자료 등)의 손쉬운 재활용 - 문서 저작 도구와 연계 범용문서수용 웹문서수용 멀티미디어 Preview???? 편집기능 문서저작도구 연계 Sharable Contents Object Reference Model : SCORM 원격교육 Presentation 23
나. 강의 저작 ( Case#2 의 2,3차교재 ) 도구의 주요소들 - 녹화 기능(강사의 비디오화면의 선택적 추가/삭제) - 판서 기능(Drawing-펜/직선/도형, 텍스트 입력, 지시봉 등) - 실시간 웹사이트 참조 기능(녹화된 강의에 실시간 데이터를 참조시키는 고현장감 부여) - 녹화된 강의의 수정 및 확장 재사용을 위한 편집 기능(삽입, 수정, 삭제 등) - 스스로 학습기능 : 사례 학습 등을 스스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스스로 학습기능(Break Time 제공) 녹화된 강의 내에서도 문제 풀이 등을 할 수 있어, 인터렉티브한 효과를 제공 - 강의 서비스 서버와 연계된 기능 제공(녹화된 강의 자동 업로드/다운로드 기능 등) - 녹화된 강의 미디어(텍스트, 강사의 육성, 판서, 강사의 비디오 화면) 파일의 개별 관리 및 압축 통합 관리 제공 : 강사에게는 강의제작의 유연성을 제공 수강자에게는 하나의 파일로서 강의를 접할 수 있는 단순성을 제공 - 강의 미디어별 유연한 링크 기능(페이지별 링크, 미디어별 링크-강의 중 미디어 재생/중지 등) 멀티미디어요소 현장감 편집,업로드.. 효율성 수강자와의 대화성 Data내부연계 편리성 페이지,이동,Preview 편리성 원격교육 Presentation 24
3. 교재의 발전- Sample 녹화된 강의 수정 및 확장 재사용을 위한 강의 편집 기능(삽입, 수정, 삭제 등) 강사의 비디오 화면이 첨가된 강의 재생 화면 - 판서(Drawing - 펜으로 그린 판서, 직선, 도형 등을 볼 수 있다) - 연필 모양의 지시봉 기능 - 페이지 탭을 통하여 교안을 페이지 단위로 이용 - 빨간색의 6 시그마 라는 강사가 직접 입력 한 텍스트가 보인다 원격교육 Presentation 25
3. 교재의 발전- Sample 문제풀이를 위한 스스로 학습 기능 (Break Tiem) - 강의 중간에 문제를 직접 풀 수 있도록 하여 녹화된 강의에 인터렉티브한 효과를 제공 사례 학습을 위한 스스로 학습 기능 (Break Time) - 수강자는 스스로 학습 기능을 이용하여, 강 의 중간에 교안에서 제공되는 미디어를 직접 재생/중지 할 수 있다 교재내에서의 Interactivity 원격교육 Presentation 26
SCORM Component based sharing Technology Teacher Student -Interactive Evaluation -With Video clip -With Audio Broadcasting -Flash -Animation -Text + Graphic -Text Bandwith 원격교육 Presentation 27
요 약 교육체계의 개혁 (교실교육+원격교육) 원격교육의 역할 과목별 원격교육 솔루션의 역할 정형모델 개발.적용 -대학을 중심으로 한 교육현장에서의 필요성 인식 -현장교육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의 원격교육의 적극적인 수용 -새로운 교육공간으로서의 가상공간 활용 -새로운 교수설계,강의기술의 도입 및 도전 원격교육 Presentation 28
과목별 정형모델 개발.적용 새로운 교수설계 교실수업 : 50% 원격수업 : 50% 실 시 간 비 실 시 간 방 송 형 토 론 형 인 터 뷰 형 원격교육 Presentation 29
원격교육 솔루션 나누미- 소개 1. 나누미-서버 2. 나누미-튜터 원격교육 Presentation 30
나누미-Real 가. 시스템 개요 첨단 원격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실제 강의실을 가상 공간에서 구현한 모듈로서 인터넷/인트라넷 기반에서 웹(Explorer)을 통한 등에 중점을 둔 실시간 원격 영상 교육 시스템이다. 교수와 학습자의 사용성 / 교수의 교재 제작성 교수와 학습자 간의 교육 형태 구현의 다양성 시스템의 관리성 / 확장성 / 응용성 가상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WEB을 통한 원격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모듈이며, 확장이 용이한 구조로 설계되어서 향후 학과 단위로 가상교육 시스템을 도 입하여 분산 가상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구현 : 영상, Text, 음성 실시간 강의 : 상호 대화형 수업 비실시간 강의 : 자율학습 체계 멀티캐스팅 지원 : 트래픽 감소
나. 소프트웨어 모듈 구성도 Video object Data send/recv Data send/recv Other Object Video object Application Control object TextBoard object Data send/recv Data send/recv Textboard object Control object Application Audio object Data send/recv Data send/recv Audio object Object /Web/Application/
다. 사용자 구성 환경 Ü 강사 환경 전자칠판 Audio/Video SYSTEM Beam Projector 무선 MIC 강사용 PC 자동감지 Camera Network 강의 시작/종료 강의 교재 운영 실시간 강의 운영 출석 관리 운영 소프트웨어 엔진 (나누미 클라이언트) 실시간 질의 응답 실시간 토론방 운영 Windows Operating System Network
Ü 수강자 환경 Headset 학습자 PC CCD Camera 실시간 강의 참여 실시간 챗팅 녹화 자료 Download 강의 자료 Download 퀴즈 시험 보기 스트리밍 서비스 운영 소프트웨어 엔진 (나누미 클라이언트) Windows Operating System Network 실시간 질의 응답 실시간 토론방 참여 가상 교육 Feedback
라. 주요 사양 및 기능 요약 구 분 내 용 수업 진행 - Web 기반의 양방향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 전달을 통한 실시간 강의 진행 - Web 기반의 비실시간 수업 진행 - 초청을 통한 토론 강의 진행 - 강의 녹화를 통한 자율 학습 시스템 - 동시 다자간 비디오, 오디오를 통한 자유 토론식 수업 진행 - 지각생 참여 시 지각생 알림 기능 - 텍스트 채팅을 통한 동시 대화 및 비밀 대화 기능 - 채팅 잠금 기능 - 발언권 요청 시 발언권 요청자 알림 기능 - 원격지 상대방 화면의 자유로운 추가 및 삭제 - 수업 진행 중 문제 은행 출제 기능 - 지시봉을 이용한 강의 진행 - HTML 문서상에서 직접 판서 가능 - 인터넷 Site 교재 사용 가능 - MPEG, AVI 등 멀티미디어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 (동영상 강의 교재 전송 기능) - 실시간 강의 내용 녹화 강의 녹화 - 강의 녹화 시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를 선택하여 녹화 - 녹화된 강의 재생 기능 - 단독 녹화를 통한 멀티미디어 교재 제작 지원기능
구 분 내 용 기술적 사양 - C++,Java Script,VB Script, Active X, HTML, ASP, ISAPI지원 기술 - 비대칭 PPP를 이용한 위성이용 원격교육 지원 - COM 기반의 각 모듈별 일반 Application 이식 적용 기술 - 강의 교재 데이터: HTML, URL Site, Power Point, Excel, Word 등 문서 지원 - 원격지 컴퓨터 감시 및 원격지 컴퓨터 화면 캡쳐기술 - VOD Client View 지원 기술 - 강의 녹화 및 재생 기술 - 1:1, 1:N, N:N 양방향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 전달 기술 - 비실시간 강의 시 오디오 전달 기술 - 발언권 제어 및 발언권 전달 기술 - 필요 시만 비디오/오디오 트래픽 생성 제어 및 전달 기술 - 멀티캐스팅을 이용한 다자간 트래픽 전달 기술 - 멀티세션 처리를 위한 동적 동작 세션 관리 기술 - 최대 동시 비디오 창: 8개 이상, 인터넷 (4개) - 비디오 압축: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소프트웨어 압축전송기술 - 음성 압축 기술: GSM 6.10 - Full Duplex를 통한 Audio Stream Mixing (다자 동시 발언) - 네트웍 지원: LAN (Ethernet, Fast Ethernet, ATM, FDDI, Gigabit Ethernet), WAN (전용회선, Frame Relay, ATM, ISDN, PSTN), Multicast 지원 Intranet/Internet)
시스템 화면 명세 실시간 화상강의 실시간 토론방
문자 챗팅 실시간 문제 내기
나누미-튜터 비디오/오디오를 포함한 멀티미디어 강의 제작 시스템 나누미 튜터 는 Desktop 환경의 Web 기반 강의(교재) 제작 시스템으로서, 저렴한 비용으로 간단하고 손쉽게 On-line / Off-line으로 강의교재를 제작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 징 - PowerPoint, Word, 아래한글, Excel 등 기존 Data를 활용한 강의(교재) 제작 - HTML 문서상에서 직접 판서 가능 - Web Site의 Hyper Text 문서를 Link하여 강의 교재로 활용이 가능 - 강의 교안(교재)과 함께 비디오, 오디오 등을 동시 녹화하여 고 현장감의 강의 제작 - 전자칠판을 이용한 다양한 제작성 제공 - 강의 제작시 지시 봉을 이용하여 강의 내용 설명 - 강의 녹화 및 일시 정지, 재생 가능 - HTML 페이지별 교재 등록 ( 페이지별 탭표시 ) - 문제풀이 시간 기능 ( 수강자를 고려한 스스로 학습 효과 제공 ) - 손쉬운 HTML 페이지 순서 변경 - 강의 플레이 중 전후 페이지에 대한 New Browsing 기능 (브라우저를 추가하여 여타 페이지 참조) - 녹화된 강의에 대한 편집기능 제공 ( 삽입, 중간, 삭제 )
주 화 면 기본 메뉴 강의파일 열기 강의파일 플레이 플레이 진행여부 표시 강의 압축 강의녹화 시작 강의 플레이 시, 진행시간 및 남은 시간 표시 교안(재) 등록 녹화 상태 표시 녹화 중지 녹화 일시 중지 강의 편집기능(삽입,중간,삭제) 문제풀이 및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 그리기/브라우저 모드 변환 비디오 창 추가 http://www.kit.ac.kr 녹화 메뉴 교안(재)으로서 웹사이트 입력 창 도 구 바 색깔 변환 텍스트 입력 지시봉 그리기 펜 직선 그리기 도형 그리기 선굵기 조정 등의 기능제공
주요기능 및 사양 구 분 내 용 - HTML교재, office2000교재, HWP등 등록 기능 교재 등록 기능 - WEB사이트 교재의 On-line 등록 가능 - 비디오,음성 녹화 기능 - 교재 및 판서 녹화기능 녹화기능 - 다양한 Stream 지원 : ASF,Video Only, Audio Only - 모든 판서 작업에 대한 녹화기능 - 편집 기능 : 1.페이지별 편집 2. 페이지 내 편집(처음/중간/끝) - 모든 교재 위에 판서 기능 - On-line 웹사이트에 판서기능 판서기능 - 그리기 종류 선택기능 : 펜, 형광펜 - 그리기 색깔 및 굵기 선택기능 - 내부색 선택 기능 - 그리기 종류 선택기능 : 펜,선,원,사각형,둥근사각형 - 녹화된 내용 선택 기능 및 재생 기능 재생기능 - 재생시 전체시간 및 남은 시간 표시기능 - 다양한 Stream 지원 : ASF,Video Only, Audio Only - 삽입기능:삽입 시점을 기준,앞뒤의 비디오/오디오/판서 자료 유효 교재편집기능 - 중간삽입:중간에 일정부분을 삭제하고 새로운 자료를 삽입 - 삭제기능:삭제 시점부터 모든 녹화자료를 삭제
학습기능 - 스스로 학습기능 - 문제풀이 기능 - Window 98/95(DirectX6.0 이상)/2000 - WEB Browser(IE 4.0 이상) 및 NaNumi Player 기본시스템 사양 - Sound Card(양방향), Speaker(헤드셋) 등 - CPU : Pentium-90 MHz 이상, HDD : 2GB 이상 - Main Memory : 32MB - Sound Card (Full Duplex 지원)/Head set/vcc/ccd 등등 응용 분야 - 원격교육 시스템 : Cyber University, Cyber School을 위한 디지털 강의(교재)제작 - 원격연수/훈련 시스템 : Cyber Training Center, Cyber Learning System 의 구축 - 대화형 디지털 강의(교재) 제작 및 고 현장감 멀티미디어 강의(교재) 제작 - 제품 홍보 자료 제작 및 디지털 보고서/ 브리핑 제작 강의록, e-book,저서
예제 화면 일반적인 강의 강의 녹화 ControL 페이지 구분 텍스트 입력 비디오 삽입 강의 내용에 판서 지시봉 도구바 강의 교안 새로운 윈도우로 강의 전/후 페 이지를 띄워서 교재의 내용을효과 참조할 수 있음
편집 기능 강의 편집기능(삽입,중간,삭제) 교재의 제작성 재활용성 교재실행 중 편집 아이콘 을 클릭시 삽입, 중간, 삭제 의 기능을 수행하는 창이 뜬다.
스스로 학습 기능 문제풀이 및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간체크 기능 강의 학습자 동영상 파일을 정해진 시간에 감상을 하고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는 기능 스스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