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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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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DVD 플레이어는 거의 거치형(톱니형)으로 개발되어 텔레비젼, AC3 앰프 및 6개의 스피커 또는 단순 히 스테레오 시스템 등에 연결되어 영화 재생용으로만 특징지워지고, 반면에 상기 DVD-롬 드라이브는 컴 퓨터에 장착되어 소정의 인터페이스 방식을 통해 컴퓨터 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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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지금의 케이팝이죠. SM은 자신들의 독특한 색깔을 SNS로 퍼뜨린 것이고, YG는 솔직히 SNS에 별로 신경 안 쓰다가 가장 이득을 봤죠. 왜냐면 그동안 서구권 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 아할 수 있는 감각을 지금 갖춰버린 것입니다. 강남스타일이 처음 뜨게 된 것이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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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졸업 후 진로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체 광고담당자, 기업체 홍보실, 정부홍보정책담당자, 신문사, 방송사, 출판사, 잡지사, 인터넷 기업, 독립프로덕션사, 영상업체, 기타 매체 등 5. 복수(부)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 부전공 : 학점 / 복수전공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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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본 교재는 2015년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과 기획전 슈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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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신청서에 명시해야 한다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의 경쟁부문에 선정된 경우, 자원활동가, 관객심사단, 국제청소년심사단 등 서 울국제영화제가 주최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중복하여 참가할 수 없다. 만약 본선진출자가 다른 프로 그램에 동시 통과 되었을 경우, 본선진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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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이사 등의 확인 확 인 서 우리는 당사의 대표이사 및 신고업무담당이사로서 이 사업보고서의 기재내용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다하여 직접 확인ㆍ검토한 결과, 중요한 기재사항의 기재 또는 표시의 누락이나 허위의 기재 또는 표시가 없고, 이 사 업보고서에 표시된 기재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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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전공교육과정 학과내규 ( 졸업요건등 ) 우리학과의학위수여를위한졸업요건 ( 복수전공자포함 ) 은다음과같다. 1. 학칙제40조 ( 졸업과학위 ), 동시행세칙제 74조의 2( 졸업논문등 ) 에의거졸업논문 ( 졸업작품, 졸업종합시험 ) 등의심사에통과하여야한다. 2.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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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차 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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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CG & VFX 영상디자인 전공트랙 3D CG & VFX Major Track 권창현 University of London 영상디자인전공 (PhD Coursework/박사수료) Middlesex University(London) 영상제작전공(MA/석사) 서울산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BA/학사) <외부활동> 1분영상제(oneminutefestival.com) 프로그램 디렉 터 CJ Media ID 심사위원 MNET Station ID 심 사위원/ 안양대학교 겸임교수(2001) (주)파라곤프로덕션 영상기획제작 (2000-2001) 국민대학교, 서울산업대 강의(2000-2001) (주) LG미디아트 디지털합성편집(1995-1997) <연구프로젝트> IT실무인력 양성사업-미디어관련학과 육성사업(지 경부 정보통신연구진흥원,2008) 차세대 성장동 력 디지털영상 콘텐츠제작의 실무중심 인력양성사 업 (한국콘텐츠진흥원, 2007) 문화콘텐츠 특성 화 교육기관 지원사업-영상디자인(한국콘텐츠진흥 원,2006) 페트리 네트(Petri Net)를 이용한 인포 메이션 아키텍처에 관한 연구: 신진교수연구지원사 업(한국학술진흥재단,2005/2006) 모션그래픽스 매핑-ZeroRes 디지털콘텐츠 세 미나 프로그램 디렉터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지 원,2004) 새로운 미디어환경의 디지털영상제작기 법과 연출: 대학강의용 멀티미디어콘텐츠 개발지원 사업 (한국학술진흥재단,2002/2003) 뉴미디어환 경의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을 위한 디지털영상제 작기법: 대학강의용 멀티미디어콘텐츠 개발지원사 업 (한국학술진흥재단,2001/2002) 학생들은 늘 [잘 될 것이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스스로 판단하고, 독창적인 생각으로 실습하는 전공으로써, CF와 뮤직비디오, 디지털 특수효과(VFX), 3D 컴퓨터그래픽스 전문가를 양성하는 영상디자인 교육을 함께 풀어가는 전공이 되길 바랍니 <저역서> <애니메이션 타이밍>(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숏의문법>(커뮤니케이션북스,2004) <방송그래픽디자인>(조형사,2001)

전공트랙개요 영상연출력, 디지털영상기술력, 시각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고도의 시 각적 표현을 구사하는 디지털특수효과영상을 기획, 제작한 3D 컴 퓨터그래픽스(3D CG)를 바탕으로 영화, 방송, 인터넷, 전시, 시뮬레 이션 등의 영상제작을 목적으로 감각적인 특수영상(VFX) 연출가를 양성한 KEYWORD_ CF, Music Video, 3D 컴퓨터 그래픽스(3D CG), 특수효과(VFX), 영상디자인, 영상합성 전공트랙 주요사항 방향 \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영상을 통하여 전달하는 영상제작, 컴퓨터 그래픽스(CG)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하는 특수효과(VFX) 영상디자인 제작 진로 \ 1. CF(방송광고), 뮤직비디오 감독 및 제작 분야 2. 3D 컴퓨터 그래픽스(3D CG) 및 특수효과(VFX)제작 분야 차별성 \ 소규모프로덕션의 영상제작(CF/ Music Video)과 포스트 프로덕션의 디지털 특수효과(VFX) 제작, 다양한 영상콘텐츠 분야의 전문성 전공트랙운영방안 \ 전체 3학기에서 1학기(1학년 2학기)는 3D CG 활용의 특수영상제작 (VFX)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Doing by Learning] 컨셉으로 1, 2주단 위 실습프로젝트를 이수하는 컴퓨터기반 실습과정이며, 작품과정에 서 발생한 문제점과 문제점 해결을 공유하고, 학기말에는 상영에 의 한 발표 및 종합토론을 한 2학기(2학년 1학기)는 기초과정 이수를 기반으로 2-4주 프로젝트의 심화테크닉, 개인/팀의 창작 프로젝트 를 수행하며, 결과는 산업체 제작사례분석과 비교에 의한 개별프로젝 트를 리뷰하며, 학기말 상영회에 의한 평가를 한 3학기(2학년 2학 기)는 창작품을 위한 독립프로덕션과정으로 취업을 위한 실무프로젝 트, 작품제작을 한 전공이수를 위한 최종발표는 상영회와 전문가 심사에 의한 리뷰를 한 추천도서 1. CFBANK(CFBANK웹사이트) 2. MNET(CJMedia유선채널) 3. Resfest DVD(Resfest) 4. 숏의 문법(로이 톰슨) 5. 영상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허버트 제틀) 6.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톨스토이) 7. 마인드 맵 북(토니 부잔) 8. 생각의 탄생(로버트 루트번스타인) 319

전공트랙 교과과정 학기 교과목명 학점 시수 강의실유형 정원 선수툴 키워드 학점 이론 실습 2 기초 CF/Music Video 제작 Basic CF/Music Video Production 3 1 2 실습실 촬영, 조명, 편집, 사운드, CF, 뮤직비디오 기초 3D CG(Maya) Basic 3D Computer Graphics 3 1 2 컴퓨터실 포토샵, 마야(Maya), 3D, CG(컴퓨터 그래픽스) 기초 디지털특수효과(VFX) 3 0 3 실습실/ 포토샵, Basic Digital VFX 컴퓨터실 3 고급 CF/Music Video 제작 Advanced CF/Music Video Production 3 1 2 실습실 촬영, 조명, 편집, 사운드, CF, 뮤직비디오 고급 3D CG(Maya) Advanced 3D Computer Graphics 3 1 2 컴퓨터실 포토샵, 마야(Maya), 3D, CG(컴퓨터 그래픽스), 합성 고급 디지털특수효과(VFX) 3 0 3 실습실/ 포토샵, Advanced Digital VFX 컴퓨터실 4 영상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 Portfolio for Moving Image Design 3 0 3 실습실 영상디자인, 광고(CF), 뮤직비디오, 모션디자인, 인터랙션디자인, 영상디자인(3D CG & VFX) 작품제작 3D CG & VFX Production 3 0 3 컴퓨터실 포토샵, CG(컴퓨터 그래픽스),

기초 CF/Music Video 제작 Basic CF/Music Video Production 개요 \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촬영, 조명, 편집방 법을 실습한 작가가 이야기 하고자하는 내용 을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전달하는 것이며, 카메라 앵글, 화면 구성, 영상레이어, 그림자 등 의 기초적인 연출방법을 방송광고(CF), 뮤직비 디오(Music Video)를 제작하면서 습득하게 한 중점목표 \ 영상미디어 중 방송광고(CF)와 뮤직 비디오 형식 제작에 초점을 두어, 기초과정 실 습부터 전문가 수준의 제작까지를 기획제작하 며, 현장 실습에 대한 이해와 작품제작을 위한 준비과정 및 완성을 위한 전문성을 갖추게 한 주차별 실습단위를 세분화하여 상영을 전제로 [Doing by Learning] 컨셉으로 영상을 제작한 및 영상물/ 참고교재 : 숏의 문법(로이 톰슨), 영화연출론(스티븐 D. 캐츠) 1. 기초영상제작 카메라내 편집 촬영실습 정면성과 촬영 기본기 영상표현 연출(화면구성, 카메라 앵글, 영상 레이어, 빛과 그림자, 편집, 카메라 무빙 등) 영상언어 연출과 영상미학 기초 2. CF(방송광고) 제작 나는 누구인가? 10초 제작 상품광고 제작 15초 제작 광고 30초 제작 3. 뮤직비디오(Music Video) 제작 뮤직비디오 찾기, 보기, 읽기 뮤직비디오 제작 기초 3D CG(Maya) Basic 3D Computer Graphics 개요 \ 마야(MAYA)라는 3D 컴퓨터 그래픽 프 로그램을 이용하여 간단한 모델링, 텍스처, 라 이팅 등의 기본적인 응용실습으로, 리깅, 카메라 움직임, 파티클, 키작업을 위한 기초과정을 습득 한 중점목표 \ 마야(Maya)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 여 모델링, 매핑, 간단한 캐릭터 모델링과 영상 에 필요한 3D 애니메이션까지를 컴퓨터실습실 을 기반으로 개인별, 팀별 프로젝트를 완성한 / 참고교재 : 마야 소 프트웨어 매뉴얼 서적 간단한 폴리곤 모델링/ 이미지 만들기 기본도형을 활용한 모델링 연습 시퀀셜 렌더링 기초 맵핑(사물에 2d 맵을 주는 방법과 재 질편집기의 원리) 간단한 관절을 활용한 부분 캐릭터 모델링 간단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3D FX(특수효과) 간단하게 제작 기초 디지털특수효과(VFX) Basic Digital VFX 개요 \ 시각 특수효과(VFX)의 기초 단계이며, 특수합성의 방법을 간단한 프로젝트를 수행하 는 실습과목으로, 그래픽 요소, 촬영 테이프, 드 로잉, 사진 등의 서로 다른 매체를 적극 활용한 중점목표 \ VFX(시각특수효과)실습을 주차별로 세분화하여 실무중심 실습을 기존 상업작품의 합성팩(데이터 꾸러미)을 분해하여 다시 제작하 고, 새로운 방향의 간단한 작품제작을 한 사진 합성 이미지와 드로잉합성 이미지 시퀀스 합성 실사와 이미지, 실사와 드로잉합성 촬영 합성 고급 CF/Music Video 제작 Advanced CF/Music Video Production 개요 \ CF 및 Music 비디오, 디지털영상 콘텐츠 제작 프로덕션의 조연출, 연출 전문가 양성을 위 한 실습을 한 개인 및 소규모 그룹으로 창작 품을 기획, 연출한 중점목표 \ 방송광고/뮤직비디오 제작은 개인 별/그룹별 기존광고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실습을 한 매주 각자 준비된 내용에 따라 토론하고, 제작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획된 내용을 제작을 통하여 매체에 대한 실습 을 한 / 참고교재 : CF제작, 뮤직비디오 제작, 영화연출론, 숏의 문법, 영화 연출과 편집문법 등 기존 CF의 다양한 상품별 감상 상품별 CF 제작 사례 토론 CF제작 환경이해 CF제작 기획 CF제작 뮤직비디오의 이해 뮤직비디오 사례분석 뮤직비디오 제작환경 이해 뮤직비디오 제작 기획 뮤직비디오 제작 CF/뮤직비디오 종합토론 고급 3D CG Advanced 3D Computer Graphics 개요 \ 마야(Maya)를 기본 프로그램으로 시각 특수효과(VFX), 캐릭터 활용, 게임그래픽스 등 의 응용 프로젝트와 완성작품 제작을 위한 본세 팅, 키작업, 3D 애니메이션을 실습한 중점목표 \ 3D CG(마야)를 활용한 합성을 전제 로 응용프로그램을 실습한 마야를 활용하여 실사와의 합성, 시뮬레이션, 전시영상/시뮬레이 션, 입체영상 등의 활용목적에 부합한 실습에 중 점을 둔 UV Mapping BONE SETUP/SKINNING DYNAMIC/PAINT FX DYNAMIC/SIMULATION, PARTICLE MENTAL_RAY/V-Ray 실사촬영을 클립을 이용한 간단한 합성 3D 기존 촬영되거나 출시된 영상을 활용한 3D 합성 실습 고급 디지털특수효과(VFX) Advanced Digital VFX 개요 \ CF, 영화 등의 시각 특수효과(VFX)를 제 작하는 실무중심 실습으로 전문가 수준의 과정 과 결과를 필요로 한 중점목표 \ CF, 영화 등의 시각 특수효과(VFX) 를 철저하게 사례중심으로 실습한 상업화 된(이미 출시된, 방송된) 영상물의 합성을 이해한 합성팩(디지털 데이터 아카이빙)에 의해 진 행된 내용과 방법을 분석한 제작 매체별 VFX사례를 수집. 합성된 디지털 데이터를 역순으로 합성전/ 후를 비교하여 응용한 개인별, 팀별로 실제 합성을 짧은 클립(clip) 으로 완성한 실사와 실사합성 실사와 CG합성 321

프로그래밍 합성 실제 사례분석과 제작 실습 영상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 Portfolio for Moving Image Design 개요 \ 영상디자인, CF, Music Video, 모션디 자인, 디지털영상 콘텐츠, 인터랙션디자인 제작 전문 산업체 취업을 위한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 작한 중점목표 \ 전공 관련분야 취업을 위한 개인 포 트폴리오를 기획하고, 제작한 기존 산업체의 분야에 적합한 전공자의 요구수준을 조사하고, 비슷한 사례를 수집하여, 개인별 취업분야를 설 정하고, 매체특성을 파악하여 도큐멘트(인쇄 물), DVD 등으로 기획하여, 독창적인 기획과 전 문가 수준의 작품집을 제작한 / 참고교재 : RESFEST DVD, Siggraph 자료, Stash DVD, 모션 TV, 영상디자인 포트폴리오 자료, 나는 누 구인가 등 수강교과목과 관련된 이수과정물 정리 지난학기까지의 수강과목 결과물 정리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 이해하고 자료수집 취업분야의 실무/인사담당 요구수준 파악 하기 영상디자인 포트폴리오 자료 수입 영상디자인 포트폴리오 상호교환 토론 나만의 포트폴리오 기획 포트폴리오 제작 실습/ 수정보완 포트폴리오 인쇄/DVD 제작 포트폴리오 전시 및 발표 다양한 관련작품 상영과 관람(작품수집 및 분석) 합성에 의한 작품완성의 과정에 대한 이해 와 기획 기획된 내용의 수정과 보완 창작품 제작 기획서 완성 분야별(1분영상, 초단편, 부분합성작품, 실 사와 3D합성, 창작품 등) 제작 분야별 제작 방향에 따른 개인/팁별 토론과 상호 제작에 대한 생각교환 스토리보드 등 기획과 제작 제작과정에 따른 발표와 토론 제작과정 수정 및 보완 발표 상영, 종합토론 영상디자인(3D CG & VFX) 작품제작 3D CG & VFX Production 개요 \ 창작 영상을 완성하는 과정과 방법으로 디지털기술(2D, 3D)과 시각 특수효과(VFX)를 통하여 미디어표현의 가능성을 실험하는 작품 을 제작한 중점목표 \ 새로운 시각의 창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으로, 합성의 다양한 테크닉(2D, 3D, 인쇄,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등)에 의한 작품을 제작 한 이야기의 창작이나 작품의 내용은 독립단 편영상과목과 차이는 없으나 제작 매체의 다양 성을 중심으로 개인, 팀별 작품제작을 한 작 품의 기획에서 완성까지의 전과정을 토론과 발 표에 의해 진행되며, 발견되는 문제해결과 수정 사항 등은 교수자와 협의에 의해서 풀어간 / 참고교재 : 창작동 화, 단편, 장편, 해프닝 등의 이야기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