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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50년대: 라인의 시대 환경, 패션 및 예술사조 전쟁의 공포는 예술가들의 사고방식을 현실의 세계와 자연적인 사물에서 벗어나게 하여 1940년대에 추상표현주의가 호응을 얻기 사작함; 1950년대 중반에 Action Painting과 추상표현주의가 절정에 달함 제2차세계대전(1939-1945) Military Look 유행(군복에서 영향 받음) Dior 이 다양한 Line 발표 대표적 디자이너: Schiaparelli, Dior

추상표현주의미술 1929년 미국에서 전시회를 열고 있던 칸딘스키의 초기 작품의 자유분방한 형상에 대해 미술 평론가 Alfred Barr가 "형식은 추상적이지만 내용은 표현 적"이라고 언급한 데 유래를 둠. 자연의 재현이 아닌 작가의 내면 세계를 중시하고 추상 형태나 무의식의 상 태에서 발생한 우연한 결과를 존중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예술가 본인의 직 관적인 표현의 행위를 예술로 나타냄(액션페인팅) 캔버스에 흩뿌려진 색조, 자유롭고 율동적인 선으로 인해 비정형적이고 우 연적인 형태를 나타냄. 어두운 색채의 사용과 강렬한 원색, 명도가 높은 파스텔 계열의 다양한 색채 들이 혼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색면회화는 원시미술과 마티스를 연상시 키는 강렬, 단순한 색채를 통해 그들이 추구하는 숭고의 이미지를 넓은 색면 위에 나타내고 있음. 1940-5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 잭슨 폴록, 윌렘 드 쿠닝, 마크 로스코, 샘 프란시스, 프란츠 클라인

패션에 반영된 추상표현주의 현대 디자이너들에게 소재와 문양의 독창적 개발에 훌륭한 아이디어 제공 추상표현주의의 회화를 응용한 현대 패션은 회화에서 나타나고 있는 표현 기법을 직접, 간접으로 응용하고 있어 색채의 사용도 매우 유사하게 나타남. 다양한 유채색이 고르게 사용되었고, 흰색과 검정색의 무채색이 자주 쓰임. 표현기법: Dripping(드리핑, 붓을 사용하지 않고 그림물감을 캔버스 위에 떨어뜨리거나 붓는 기법 )- 현대적인 디자인에 표면 효과(Surface Design)로 활용됨: 잭슨 폴록 Tachisme(타시즘, 선이나 점이 얼룩져 만드는 반점 같은 선의 효과를 살려 그 린 기법)- 회화에서 나타난 자유로운 얼룩 무늬와 흘러내리는 듯한 우연적인 효과를 문양으로 표현: 샘 프란시스, 클리포드 스틸 Calligraphy(글씨체 같은 붓터치 느낌의 표현) 동양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표현에 활용: 프란츠 클라인 색면추상(Color-Field Abstract-단순하고 강렬한 색면으로 구성)-색면추상기법 은 원색 사용과 번진 듯한 가장자리 선처리로 회화적 이미지, 숭고의 이미지 를 표현할 때 사용:마크 로스코, 바넷 뉴만

Christian Dior의 패션변화 디오르(Dior)는 룩(Look) 안에서의 세분화된 룩, 즉 라인이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다양한 스타일의 옷을 디자인으로 평화롭고 로맨틱한 분위기였던 50 년대의 대표적 라인 1947년 뉴 룩(New Look)을 시작 1948년 : Tent, Hourglass Silhouette 1950~52년 : Vertical, Oval Silhouette 1953년 : Tulip Line 1954년 : H - Line 1955년 : A, Y - Line 1956년 : F - Line. 1958년 : Trapeze Line (Yves Saint Laurent) 둥근 어깨 선과 허리는 점차 편안해지고 스커트 길이는 짧아지는 경향성을 보임.

1960년대 환경과 패션, 미의식 비추상계열의 Pop Art, Op Art, Minimalism과 같은 현대적 감각의 새로운 예 술사조가 젊은이들 사이에 크게 성행.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시대로 유행이 소수 유명 디자이너의 영향력에 국한되 지 않고 청소년(2차 세계대전 후 태어난 베이비붐세대) 특유의 하위문화의 특성 을 반영한 반유행적 경향이 등장. 남녀평등사고의 도입과 복식에 있어서는 1969년 pantaloon suits의 유행, 남녀 가 함께 착용할 수 있는 unisex 경향의 jean 등장. 우주에 대한 관심으로 공상과학 영화에서 나오는 것 같은 원피스, 안경과 부츠 를 신은 모습의 전위적인 Courreges 패션이 인기- 은색, 흰색, 기하학적 패션 사 용, 소재에 있어서도 합성섬유, 유리, 금속, 인조가죽, see-through 소재 등으로 다양화. 특정한 패션이 정해지지 않은 시대로써 아방가르드한 형태로 패션의 다양화가 이루어졌음. 형태면에서는 대량생산과 일상성을 표현한 팝아트, 색채면에서 대담한 몬드리 안과 구성면에서 단순한 최소 기법인 미니멀리즘이 반영.

팝아트(Pop Art) 대중문화(특히 미국적 물질주의 문화 반영)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 추상표현주의의 애매하고 환영적인 형태와 주관적인 미학에 대한 반동으로 지각가능한 세계, 즉 일상적 사물과 사건들 세계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 어 발생.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경향은 패션의 산업화를 촉진시켜 패션의 대중화 현 상을 주도함 (미니스커트, 청바지, Hot pants 등장) 인체의 노출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노출을 통해 인간의 자연스러운 육체를 그대로 받아들이려는 새로운 시도. 사진적 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실크스크린 기법, 패치워크나 프린팅, 우연한 행위와 사건들의 Assemblage, 직선적이고 문자 그대로의 사실적 표 현(graffito, lettering)과 같은 기법 사용 대표적 작가: 앤디 워홀, 로버트 라우센버그, 재스퍼 존스, 리처드 해밀턴.

앗상블라주(Assemblage 불어)라는 용어는 뒤뷔페(Jean Dubuffet, 1901~1985) 가 콜라주와 구별하기 위해 1954년에 풀 먹인 종이 및 여러 물질들로 이루어진 작은 인물상을 지칭한 데에서 시작되었으나 그 기원은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로 거슬러 올라감. 브라크(Georges Braque, 1892~1963)와 공동작 업을 하던 피카소는 1912년 얇은 금속판을 이용한 <기타>를 만들었으며, 뒤샹 (Marcel Duchamp, 1887~1968)은 1915년에 자전거 바퀴와 의자를 이용하여 기성품으로 된 앗상블라주를 만들었음. 그러나 이런 경향의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오브제 로 통용되다가 1961년 사이 츠(William G. Seitz)가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앗상블라주 미술전The Art of Assemblage>을 개최하면서 그 용어가 일반화되었음. 그는 다다, 초현실주의 이래의 오브제들에 대한 현대적 호칭으로 이 용어를 사용했음. 그에 따르면, 앗 상블라주는 그리거나 조각된 것이 아니라 접착제나 용접 등에 의해 긁어 모아 진 것으로 전부 또는 일부가 전혀 미술을 의도하지 않고 만들어진 자연물이거 나 공업제품이 소재로 쓰인 것을 말함. <Naver 지식백과>

Pop art 의 특징 1. 앗상블라주와 전위예술로서의 표현 - 새롭고 혁신적인 소재 사용, 전위적, 3차원적, 입체적 표현이 패션에 반영됨. - 복식 소재의 범위는 확대되었으나, 탈패브릭의 경향이 가중됨. - 복식 디자인의 기존질서를 파괴, 고정관념이 파괴되는 계기가 됨. 하나의 스타일이 아니라 서로 다른 여러 스타일이 공존. 2. 대중화된 이미지 사용 - 실크 스크린을 이용하여 대중적 이미지 구축. 상품이나 상표, - 지폐를 복식의 테마로 삼아 패션디자인에 신선한 감각을 부여. - 특별한 사건의 연속된 복제 현대 복식의 텍스타일 디자인의 원천 3. 레터링과 그라피토기법 사용 - 1960년대 티셔츠나 의복 무늬에 도입된 이래 1980년대 패션의 테마로 등장 - 그라피토 무늬는 메시지를 담은 티셔츠로 발전되어 환경 오염, 전쟁, 공포, 기아, 갈등 등의 사회 비평 슬로건으로 도시 환경을 고발 4. 에로티시즘 표현 - 진부하고 일상적인 소재의 꼴라쥬로서 패션에 직접 영향을 미쳐 기존의 속옷을 하나의 패션 주체로서 부각시켜 복식에 새로운 영감을 부여 - 신체의 노출을 통해 자연스러운 에로티시즘을 추구(미니스커트, 노브라, see-through가 유행

옵아트(Op Art) 1950년대 말~1960년대 초에 걸쳐 전개된 인간의 눈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모든 작용이 조형의 바탕이 된다고 보는 시각적 착시효과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한 예술 양식; 1965년 2월 뉴욕현대미술관(MOMA: Museum of Modern Art)에서 "Responsible Eye Exhibition(반응하는 눈 전) 을 계기로 빠른 속도로 대중화됨. 하나의 요소 또는 여러 요소들이 질서 있고 규칙적인 흐름을 가지고 간략하 고 일률적인 구성방식으로 표현됨 형태에 있어서 기하학, 기계적 특징을 이루고 있음. 흑과 백을 사용한 작품 들이 많지만 과감한 색채 도입도 시도. 왜곡(Distortion), 역전되는 영상(Reversible Image), 전진(Progression) 등의 시각적 효과를 활용. 대표적 작가: 빅토르 바자렐리, 브리짓 릴리

Op art의 패션적용 율동적인 인체의 움직임에 조화로운 시각적 움직임의 옵아트 효과를 패션에 시도. 옵아트 작가들의 작품들이 점차 복식의 패턴으로 도입됨. 90년대는 60년대 룩의 부활 경향 복잡한 장식이 없고 형태는 매우 단순함. 거의 직선형에 가까운 단순한 형태의 실루엣으로 인해 패턴과 색상이 시각 적으로 큰 효과를 나타남. 실루엣에 사용된 칼라와 패턴은 시각적인 착시 현상으로 인체의 변형, 왜곡 된 프로포션의 효과를 줌. 인체의 운동감과 빛에 의해 시각적인 착각을 일으 켜 실루엣을 확장시키거나 물리적 한계를 넘어 확대되어 보이게 하면서 변 화를 줌 예술성이 표현된 주목성 강한 패턴으로 활용. 흑백의 대비가 의상에 세련된 색의 조합으로 주로 사용됨. 인체의 율동감+ 의상 색채의 미묘한 변화를 통해 인체의 뚜렷한 윤곽선을 해체시킴으로써 의상을 통한 움직임을 보여줌. 피에르 가르뎅, 파코라반의 디자인에서 많이 보여짐.

미니멀리즘 1960년대 중반에 미국을 중심으로 미술, 건축, 문학, 음악, 무용 등 여러 분야에서 단순성, 순수성의 추구를 목적으로 등장한 최소한주의의 예술양식 최소의 조형수단과 제작과정을 거쳐 대상의 단순성과 순수성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기본적으로 예술적인 기교나 각색을 최소화하고 사물의 근본 즉 본질만을 표현했을 때, 현실과 작품과의 괴리가 최소화되어 진정한 리얼리티가 달성된다는 믿음에 근거를 둠. 회화와 조각 등 시각 예술 분야에서는 대상의 본질만을 남기고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는 경 향으로 나타남 조형적 특징은 단순성, 명료성, 반복성, 사물성 -단순성 :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 적인 구조를 사용. 부분이 아닌 전체를 강조. 원형이나 정육면체 등의 단일 입방 체의 사용과 같은 규격의 크기, 단색의 사용 등으로 단순함을 강조. - 명료성: 색채나 소재에서 순수한 색조 대비와 비교적 개성없는 색채, 재료의 사용으로 명료성을 나타내고자 함 - 반복성: 어떤 물체간의 대비나 상호 영향을 미치는 작용을 배제하고 동일한 단위가 복수로 쓰이는 경우 대칭적, 반복적이며 연속적인 배열을 갖는다. - 사물성: 보다 객관적이고 대상의 본질을 잘 표현하기 위해 단일한 색채, 단순한 형태 사용 대표작가: 도널드 주드

미니멀리즘이 패션에 끼친 영향 복식의 '단순성과 순수성'의 추구가 본격적으로 시도 됨 미니멀리즘의 기하학적인 형태와 단순한 구조, 그리고 명료한 색채와 순수 오브제를 강조하는 것이 복식에 반영되어 이 시기에는 과거 어느 때에도 보 기 드문 단순하고 기능적인 형태의 의상들이 등장함. 인체 노출을 통해 자연스런 육체를 그대로 복식에 받아들이려는 시도로서 인체의 순수성 추구와 기존 복식의 고정적인 관념에서 탈피하고자 함. 미니멀리즘의 환원주의와 표현의 절제는 60년대 복식의 특징적인 경향 단 순한 실루엣, 칼라, 슬리브 등 디테일의 생략, 장식이나 액세서리의 생략 등 을 들 수 있으며 젊음과 자유를 향한 열망이 강했던 사회 분위기는 미니 스 커트와 더불어 인체를 드러내는 자유롭고 경쾌한 복식을 시도함.

1) 실루엣: 단순한 형의 추구로 인체를 왜곡하거나 과장하지 않고 자연 스러운 곡선이나, 직선에 가까운 곡선적 실루엣이 주를 이룸 2) 색채: 강렬한 원색, 순색 사용; 간결하고 깔끔한 이미지 부각. 원색, 무채색, 자연색 등과 함께 흰색의 순수함이 강조됨. - Black과 White는 미니멀 패션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색채임 - Feminism의 영향으로 무채색과 함께 pastel tone도 부각됨 3) 소재: 직물 표면이 매트or 직물표면이 편평하고 단순한 재질의 소재 를 주로 사용함(저지Jersey를 애용함); - 인체를 드러내기 위한 투명, 반투명 소재와 곡선미를 살릴 수 있는 신축성 소재(실크 크레이프,니트,라이크라,스판), 미래 지향적인 광택 소재, 투명한 비닐 등 특이한 소재가 등장하여 같이 사용됨 4) 문양: 패턴이 없는 무지직물 혹은 단순하고 모던한 문양이 부각됨. -무문의 니트가 부각됨 -기하학적 패턴, 옵티컬 패턴 등의 문양도 동시에 사용됨 -면적을 나누는 라인이 무늬로 이용됨.

Minimalism 패션 1. Mini skirt 1964년 메리퀸트(Mary Quant)에 의해 시도된 mini는 기존의 도덕관념에 위배되는 것으로서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됨. 활동적이고 단순화된 스타일의 미니는 실용성과 기능성을 갖추고 젊은 층의 감각에 잘 맞아 대 중속에 급격히 파급됨. 꾸레쥬, 입셍 로랑의 단순한, 장식이 배제된 'sleeveless - Mini dress 로 각선미가 여성미의 요소 로 큰 비중을 차지 미니 스타일은 변화하는 시대의 생활에 따른 새로운 인체 미학을 발견하게 함. 2. Space look 새로운 기술 혁명, 우주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새로운 예술의 시대개념을 표현했던 60년대 패션 은 미래지향적 성격을 가짐. 꾸레쥬-단순하고도 기하학적 형태 구축적인 라인과 함께 새로운 소재에 대한 추구로 미래 의상 을 제작, 육체를 하나의 오브제로 보고 여기에 금속을 소재로 한 '메탈릭(metalic dress)'를 제 작하여 우주로 향한 인간의 의지 표현 피에르 가르뎅 역시 비닐을 소재로 하여 우주 look을 개척함

3. 인체의 노출 미니의 출현으로 인체의 노출은 자연스러워지고, 복식에서는 길이의 과감한 생략과 축소된 형태로 인한 미니멀적 요소가 눈에 띄게 드러남. 이러한 60년대의 개혁적인 시도는 인체의 노출을 통해 인간의 자유에의 의 지가 직접적으로 표출되고 자연스런 육체를 그대로 복식에 받아들이려는 순 수성 추구라 볼 수 있음. 최초의 획기적인 노출의 시도는 루디 건릭의 '토플리스(Topless) 수영복'이고 여기에 'body make up'이 등장하여 완전히 노출된 차림을 시도하고자 함. 씨쓰루(see-through) 블라우스나 바디 스타킹 등은 자연스런 인체 곡선을 드러내어 일상복에서도 신체를 노출시키는 현상을 보였음.

90년대에 나타난 미니멀리즘 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합리성, 실용성에 가치를 준 새로운 트랜드가 부각됨- 과거의 복식 형태에 새로움을 첨가한 독특한 조형 질서와 표현 방식을 취함. 단순화와 더불어 최소화, 극소화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재조명되고 있으며, 90년대의 주된 패션 경향으로 나타남. 미니멀리즘 패션의 특징은 크기, 면적, pattern의 최소화에 의한 단순한 형태, 장식이나 액 세서리의 배제에 의한 간결한 이미지, 인체 노출의 심화에 따른 에로티시즘의 반영. 대표적인 디자이너-Betsy Johnson, Giorgio Armani, Calvin Klein, Halmute Lang, Azzadine Alaia, Prada; 최소 표현을 통하여 60년대의 young 패션을 재해석하여 보다 성 숙한 여성상으로 부각시키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