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 앱 시장의 진영 별 사업 전개 현황 및 선결 과제 요약 스마트 TV 분야, HW 요소 이외에 앱을 통한 활용성 확장의 중요성 대두 스마트 TV는 인터넷 접속 및 운영체제 기반의 TV 단말 또는 플랫폼으로, 콘텐츠 및 부가 서비스를 의미하는 '서비스 요소'와 이용자 인터페이스 및 OS 플랫폼 등 이용 환경을 결정짓는 '이용 환경 요소'로 구성 스마트 TV 보급 초기에는 HW에 기반을 둔 '이용 환경 요소'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점차 앱 및 콘텐츠를 포함한 '서비스 요소'가 스마트 TV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 스마트 TV 앱 시장의 긍정적 성장 전망으로 사업자 참여는 여전히 활발 스마트 TV 단말 보급 확대에도 불구하고, 동영상 시청을 제외한 스마트 TV 앱 이용률은 저조할 뿐만 아니라 눈에 띠는 성공을 거둔 킬러 앱도 부재한 것이 현실 그러나 최근 이용자들의 스마트 TV 앱 수요 증가 및 스마트 TV 보급 확대 추세로 스마트 TV 앱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긍정적으로 평가됨에 따라, 여러 진영의 사업자들이 시장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상황 삼성전자, LG전자, 비지오(VIZIO), 소니(Sony) 등의 TV 제조 벤더 진영에서는 각자의 HW 사양에 맞춘 앱 개발 환경을 마련하고 자체 유통 플랫폼을 운영 중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로쿠(Roku), 애플(Apple) 등의 셋탑박스 진영에서는 기 확보 중인 방대한 앱과 콘텐츠 파워를 토대로 시장 선점을 위해 고군분투 중 구글은 다른 사업자 진영들과는 별개로 안드로이드 기반 TV 전용 개방형 플랫폼인 '구글 TV'와 콘텐츠 스트리밍 전용 소형 동글 '크롬캐스트'로 셋탑박스 진영에 맞대응 킬러 앱과 킬러 플랫폼의 등장이 스마트 TV 앱 시장 활성화를 위한 요건 스마트 TV 단말의 이점을 이용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혁신적인 킬러 앱과 애플 앱스토어와 같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킬러 스마트 TV 앱 플랫폼의 등장이 필요 132
Ⅰ. 스마트 TV의 개념과 스마트 TV 앱의 역할 스마트 TV 분야, HW 요소 이외에 앱 활용을 통한 활용성 확장의 중요성 대두 스마트 TV는 인터넷 접속 및 운영체제 기반의 TV 단말 또는 플랫폼으로서, TV 고유의 기능인 실시간 방송 시청 이외에 주문형 동영상(Video On Demand, VOD), 게임,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콘텐츠 이용이 가능 디스플레이 전문 시장 조사 기관인 NPD 디스플레이서치(NPD Display Search)는 스마트 TV를 특정 포털의 제약 없이 인터넷으로부터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TV로, 검색과 콘텐츠 추천 기능을 보유하고 사용자에 의한 업그레이드 및 가정 내 타 단말과의 원활한 연결이 가능 하다고 정의 인터넷 망을 활용하며 일반 방송 프로그램 시청 및 인터넷 기반 양방향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IPTV와 유사하지만, OS 및 앱스토어를 통해 각종 애플리케이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IPTV와의 가장 큰 차이점 또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과 같은 다른 커넥티드 단말과의 연계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TV 시청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청 환경의 혁신을 도모 스마트폰이 다양한 앱을 통해 활용성이 확장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스마트 TV 앱 역시 스마트 TV의 기능적 활용성을 확대하는 핵심적 요소 스마트 TV의 구성 요소는 크게 스마트 TV 상 이용 가능한 콘텐츠 및 부가 서비스들을 의미하는 '서비스 요소'와 이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 및 OS 플랫폼 등 스마트 TV의 이용 환경을 결정짓는 '이용 환경 요소'로 나뉘며, 이 중 앱은 서비스 요소에 포함 스마트 TV 등장 초기에서 현재까지는 HW적인 요소의 발전이 중시되어 오고 있지만, 점차 콘텐츠 및 부가 서비스 이용에 관한 SW적 요소의 다양화가 중시되기 시작 초기 스마트 TV 시장은 TV 벤더들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3D 및 고화질 등의 TV 디스플레이 성능과 같은 단말 HW 성능에 초점 최근에는 스마트 TV 상 검색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UI 개선 방안이나 동작 및 133
음성 인식 기술을 접목한 TV 조작 시스템 개발이 활발 그러나 스마트 TV 보급이 점차 확대되면서 점차 TV 화면에 특화된 콘텐츠, 서비스, 앱 확보 역량 등이 사업자의 핵심 경쟁력이자 스마트 TV 대중화의 열쇠로 부상 134
II. 스마트 TV 앱 시장의 현주소 스마트 TV 앱,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수준 업계에서는 TV라는 매체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은 '앱 플랫폼' 단말로서 적절한 지에 대해서 꾸준히 의문을 제기 각종 부가 앱이 단말의 활용성과 고착성을 증가시키는 모바일 단말과는 달리, TV는 방송 서비스 및 온라인 동영상 시청이 중심이 되는 단말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모바일 단말처럼 다양한 앱의 제공 여부에는 크게 관심이 없다는 것 소비자들은 스마트 TV를 구입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TV보다 복잡한 콘텐츠 구성 및 조작 방식 때문에 이를 기존의 TV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 이는 스마트 TV 단말 보급 확대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TV 앱 다운로드 수가 저조한 주된 이유로 지목 모바일 마케팅 연합(Mobile Marketing Association)의 그렉 스튜어트(Greg Stuart) CEO는 스마트 TV 앱의 낮은 활용성과 관련해, TV는 개인 단말이 아닌 가족이 공유하는 단말이기 때문에 SNS와 같은 개인적 용도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 실제로 스마트 TV 앱을 통해 눈에 띠게 성공을 거둔 사례는 현재까지도 부재한 것이 현실 비즈니스 전문 매체인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는 현재 스마트 TV 앱 생태계는 소수의 메이저 단말 벤더들을 중심으로 소수의 개발자들만이 TV 전용 앱 개발에 주력하는데 그치고 있다고 설명 따라서 제공되고 있는 앱의 종류나 규모도 매우 적을 뿐만 아니라 앱 유통 플랫폼 또한 모바일과는 다르게 파편화되어 있는 상황 스마트 TV 앱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전망 대두 그러나 최근 스마트 TV 이용자들의 앱 이용 행태에도 변화가 감지되면서 스마트 TV 앱 시장은 여전히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부문으로 지목 시장 조사 기관 닐슨(Nielson)과 디지털 광고 사업자인 유미(YUME)가 미국 내 스마트 TV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1) '일주일에 최소 1회 이상 사용하는 스마트 TV의 135
기능'을 묻자, 응답자의 31%는 '앱 이용', 24%는 '앱 다운로드'라고 응답 또한 인터넷 검색, SNS 접속, 온라인 게임 이용에 관한 응답은 각각 60%, 34%, 29%를 기록 물론 조사 대상자들의 61%는 '무료 온라인 동영상 시청', 50%는 '유료 온라인 동영상 시청'이라고 응답하는 등 동영상 시청 기능은 여전히 스마트 TV의 주 기능으로 자리매김 그러나 닐슨 측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 TV 앱 이용 및 다운로드를 비롯해 온라인 기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업계의 예상과 달리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스마트 TV 앱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뒷받침 <그림 1> 미국 스마트 TV 보유자가 일주일에 최소 1회 이상 사용하는 기능 (n=500) 출처: YUME, Nielsen, Business Insider 스마트 TV 보유 가구 수의 꾸준한 증가세도 스마트 TV 앱 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뒷받침 시장 조사 기관 이마케터(eMarketer)는 2013년 미국 스마트 TV 보유 가구가 2,300만 가구에 육박해 전체 가구의 20%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추산 2016년 경에는 전체 가구의 40%에 달하는 4,020만 가구가 스마트 TV를 보유하게 될 것으로 전망 1) YUME, LG전자 및 닐슨이 공동으로 수행한 본 설문조사는 2013년 6월 미국 내 스마트 TV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 136
<그림 2> 미국 스마트 TV 보유 가구 수 및 비중 증가 추이 출처: emarketer 137
III. 스마트 TV 앱 시장의 진영별 사업 전개 현황 TV 제조 벤더 진영, 자체 유통 시스템 아래 스마트 TV 앱 생태계 구축 추진 대표적인 스마트 TV 제조 벤더 진영에는 한국의 삼성전자와 LG전자, 미국의 비지오(VIZIO), 일본의 소니(Sony) 등이 거론 이들은 기존의 HW 제조 기술 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앱 생태계 조성 경험을 토대로 스마트 TV 시장에 진출 스마트 TV 제조 벤더 진영은 자체 SDK(Software Developer Kit)를 비롯해 지원 기술, 승인 절차 등 사업자마다 독자적인 앱 개발 및 유통 시스템으로 스마트 TV 앱을 제공 중 이들은 자사 단말 환경 및 UI 기능에 맞춰 독자 개발한 SDK를 전용 개발자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 및 제공하고 있는데, 여기에도 각기 다른 기술적 사양이 포함 단말의 해상도나 기반 OS, 데이터 저장이나 인식 API, 리모컨 작동 및 각종 제어 모듈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 개발된 앱은 삼성전자의 '삼성앱스TV', LG전자의 'LG앱스TV', 비지오의 '비지오 인터넷 앱스(VIZIO Internet Apps)'와 같이 전용 앱스토어를 통해 사업자들이 확보한 각종 콘텐츠들과 함께 유통 그러나 빠른 스마트 TV 판매량 증가에 비해 스마트 TV 앱 이용은 물론 앱 개발사들의 참여도 저조해 앱 생태계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특히 써드파티 앱 개발사들은 TV 벤더 각각의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하는 한편, 매년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품질 수준을 최적화하기 위해 많은 인력과 비용을 투입해야 하기 TV 벤더 진영이 주도하는 앱 생태계 참여에 소극적 또한 사업자 별로 상이한 앱 개발 및 유통 체계는 스마트 TV 시장의 파편화를 야기하는 주 요인으로 지적 138
<그림 3> '삼성앱스TV' 및 'LG앱스TV' 화면 삼성앱스TV LG앱스TV 출처: Cnet 셋탑박스 진영, 대량의 앱과 콘텐츠를 통한 스마트 TV앱 시장 선점 노력 스마트 TV 셋탑박스 역시 스마트 TV 앱 시장의 주요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스마트 TV 셋탑박스 진영의 주요 사업자로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같은 게임 콘솔 벤더를 비롯해 로쿠(Roku), 애플과 같이 전용 셋탑박스 제조 벤더들이 포함 게임 콘솔 벤더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게임 콘솔 단말을 TV에 연결해 동영상 시청 및 앱 이용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활용함으로써 스마트 TV 시장에 진입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표 게임 콘솔 단말인 '엑스박스 360(Xbox 360)'에서 제공 중인 인터넷 연동 서비스 '엑스박스 라이브 2) '를 통해 게임 이외에 온라인 동영상, 검색, SNS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 현재 인기 앱인 MLB.TV, 랩소디(Rhapsody)를 비롯해 50개 이상의 앱을 제공 중 넷플릭스(Netflix), 훌루(Hulu), 유투브(Youtube) 등 인터넷 동영상 사업자들과 ESPN, HBO, 컴캐스트(Comcast) 등 방송 콘텐츠 제공 사업자들도 전용 앱을 통한 고품질의 콘텐츠 제공 협력에 동의 마이크로소프트는 '엑스박스 라이브'를 통해 방대한 가입자 기반을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 콘솔을 동영상 콘텐츠 시청 수단으로 활용하는 이용자 수 증가로 스마트 TV 앱 시장에서 비교적 유리한 입지를 확보 2013년 4월 기준 엑스박스 단말 판매 대수는 7,700만 대를, '엑스박스 라이브' 2) '엑스박스 라이브'는 본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 다른 게이머와 교류하고 함께 게임 플 레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 139
가입자 수는 4,600만 명을 돌파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운영책임자인 케빈 터너(Kevin Turner)에 따르면, 2013년 9월 기준 '엑스박스 라이브' 가입자 중 42%는 엑스박스를 통한 동영상 시청 시간이 30시간 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언급 다만, 주로 메이저 사업자들의 앱을 수용하고 있다는 점은 한계로 지적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독립적인 써드파티 앱 개발사들의 앱에 대해 다소 배타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메이저 콘텐츠 및 인터넷 기반 서비스 사업자들의 앱 위주로 수용하고 있어, 아직 광범위한 스마트 TV 앱 제공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그림 4> '엑스박스 라이브(Xbox Live)'의 앱 이용 화면 출처: Got Game 로쿠는 독자적인 SW 플랫폼 기반 셋탑박스 3) 를 개발해 VOD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해 왔으나 점차 제공 앱 범위를 확대 중 2008년에 개시된 로쿠 전용 앱스토어인 '로쿠 채널 스토어(Roku Channel Store)'에서는 주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및 동영상 관련 부가 서비스에 초점 그 밖에는 앵그리버드(AngryBirds)와 같은 인기 게임 위주의 콘텐츠만 제한적으로 제공 그러나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구축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앱을 확보한 결과, 현재는 각종 게임은 물론 뉴스, 날씨 앱 등 1,000여 가지 이상의 앱을 제공 중 3) 로쿠의 셋탑박스에서 실행되는 기능들은 TV 단말의 외부입력으로 화면에 전송 140
로쿠는 셋탑박스 단말의 가격 경쟁력과 개방적인 앱 확충 전략을 발판으로 스마트 TV 앱 시장에서 저변을 확대 중 2013년 3월 기준, 로쿠 단말의 누적 판매 대수는 500만 대를 돌파한 것으로 파악 애플은 소형 셋탑박스인 '애플 TV'를 통해 아이튠즈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만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스마트 TV 사업을 전개 중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이 앱스토어와 연동해 애플의 앱 생태계에 편승시키지 않고, 저렴한 가격 4) 에 동영상 및 음악 등의 콘텐츠 소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초점 따라서 다른 단말과 같이 폭발적인 판매 기록을 세우지는 못했지만 출시 이후 꾸준히 판매 증가세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2013년 상반기 기준 1,500만 대 이상의 애플 TV를 판매 최근에는 아이폰, 아이패드 및 맥북에서 이용 중인 동영상 및 일부 게임 앱을 애플 TV가 연결된 TV 화면으로 전송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콘텐츠 및 앱 무선 전송 기능 '에어플레이(AirPlay)'를 지원함으로써 스마트 TV 앱 시장에서 주목 아울러 업계에서는 애플이 일체형 스마트 TV인 'itv'를 개발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의 스마트 TV 사업 전략을 전개하는 등 스마트 TV 벤더로서의 변신 가능성을 꾸준히 제기 지난 10월, 일본의 한 애널리스트는 오는 2014년 4분기 중에 애플이 55인치와 65인치의 4K 울트라 HD급의 'itv'를 출시할 것이라는 루머를 제기 이와 관련해 미국 주요 언론인 뉴욕타임즈(New York Times)는 현재 애플은 LCD 패널 생산 비용이 높다는 점 때문에 'itv'의 생산 시기를 미루고 있다고 설명 애플의 'itv'가 아이튠즈에서 제공하는 각종 콘텐츠를 비롯해 앱스토어의 대규모 앱 생태계까지 더해진 종합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 그러나 스마트 TV 사업에 확장 의지를 명시했던 前 애플 CEO 스티브 잡스(Steve Jobs)와 달리, 現 CEO인 팀 쿡(Tim Cook)은 애플에게 있어 TV 사업은 취미 수준에 불과하며 당분간은 주력 상품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어, 애플 TV에 대한 전망은 아직 불확실한 상황 4) 지상파 방송사들의 콘텐츠들은 편당 99센트에 제공하며, 영화 VOD는 신작 4.99달러, 구작 3.99달러 에 제공 중 141
<그림 5> '애플 TV'의 '에어플레이' 기능을 통한 게임 플레이 장면 출처: Amazon 구글, 개방형 플랫폼과 소형 동글로 셋탑박스 진영에 맞대응 구글은 2010년 5월에 안드로이드 OS를 TV 환경에 접목시킨 플랫폼 '구글 TV(Google TV)'를 통해 스마트 TV 시장에 진출해 다양한 안드로이드 스마트 TV 앱을 제공 '구글 TV' 플랫폼은 무료로 개방되어 TV 및 셋탑박스 벤더들의 협력을 얻어 제품에 탑재되어 공급되는 방식으로 시장 영향력 확대를 겨냥 주요 서비스 요소인 콘텐츠 검색과 유투브 앱을 비롯해 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 축적된 앱, 동영상, 음악 등 다양한 부가 콘텐츠 제공 비지오, LG전자, 소니 등은 2011년 말에 공개된 '구글 TV 2.0 5) '을 채택한 단말을 출시해 스마트 TV 앱 확충을 통한 시장 공략에 나섰지만 눈에 띠는 성과는 거두지 못한 상황 이에 구글은 지난 7월에 동글 형태의 소형 미디어 스트리밍 단말인 '크롬캐스트(Chromecast)'를 출시하고 새롭게 스마트 TV 시장을 공략 '크롬캐스트'는 스틱 형태의 소형 동글(Dongle) 6) 로서 이를 TV의 HDMI 단자에 5) 구글 TV 2.0은 안드로이드폰과 태블릿 PC를 구글 TV의 리모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했으며, 유료 TV 가입자 인증 정책을 통해 프리미엄 TV 콘텐츠를 유로로 제공하는 등 콘텐츠 확충도 모색 6) 컴퓨터, TV 등에 연결하는 소형 하드웨어를 지칭하는 용어로, 일반적으로 USB 플래시 드라이브와 같이 휴대 가능 142
연결하면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에서 이용하는 온라인 동영상을 TV 스크린에 띄워 주는 방식으로 스마트 TV 셋탑박스의 대체재로서 주목 다만, 모바일 단말에서 직접 콘텐츠를 전송받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단말의 앱에서 이용 중인 콘텐츠의 신호를 인식해 구글의 클라우드 서버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찾아 인터넷을 통해 TV로 수신하는 방식 따라서 현재 '크롬캐스트'에서 연동 가능한 앱은 유투브. 넷플릭스, 훌루 플러스 등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와 구글 플레이를 통해 제공되는 구글 뮤직 및 구글 무비의 콘텐츠 등으로 극히 제한적 그러나 35달러라는 저렴하는 가격과 대부분의 단말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범용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향후 동영상 및 음악 앱을 중심으로 지원 앱을 확충해 나갈 계획 <그림 5> '크롬캐스트'의 외형 및 클라우드 기반 앱 및 콘텐츠 연동 방식 '크롬캐스트' 외형 크롬캐스트'의 클라우드 기반 앱 및 콘텐츠 연동 방식 출처: The Verge, Google 143
Ⅳ. 스마트 TV 앱 성장을 위한 선결 과제 스마트 TV 앱 시장은 뚜렷한 성과 없이 제자리 걸음 中 다양한 사업자 진영의 동참과 새로운 서비스 및 단말의 지속적인 등장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TV 앱 시장은 여전히 답보 상태 주된 이유는 앱 개발이 까다롭고 앱의 기능이 제한적일 뿐만 아니라 플랫폼 간 호환도 어렵기 때문 또한 스마트 TV 단말 이용자들은 스마트 TV 앱을 통해 기능을 활용하는데 관심이 낮고 주로 '시청' 단말로서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따라서 아직까지는 지배적인 플랫폼이 존재하지 않으며, 스마트 TV셋 제조 벤더, 셋탑박스 벤더, 플랫폼 사업자 등 여러 사업자 진영이 각자의 전략을 전개하며 시장 선점을 위해 경쟁 중 앱 이용 활성화를 위한 킬러 앱과 시장 선도형 킬러 플랫폼의 등장이 요구 스마트 TV 앱이 스마트 TV 본연의 기능인 동영상 시청을 위협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 따라서 앱 개발사들은 TV 단말의 큰 화면을 활용해 관련 동영상과 정보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고차원적인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를 제공하는 스마트 TV 앱을 개발해 스마트 TV 이용자들의 관심을 유발해야 할 것 스마트 TV 앱 시장이 본격적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앱 시장의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와 같은 시장 선도형 킬러 플랫폼의 등장이 요구 이러한 킬러 플랫폼의 역할은 소비자들이 TV 화면을 통한 앱 이용에 고착화되도록 유도하고 다양한 유사 플랫폼의 등장을 촉진하는 것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스마트 TV 앱 시장을 선도하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000만 가구 이상의 방대한 이용자 기반을 보유하고, 진일보한 HW 및 UI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지적 아울러 앱 개발사들로 하여금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유통하는데 불편이 없는 SDK 144
및 앱스토어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 이와 같은 조건을 충족시키는 스마트 TV 앱 생태계를 형성하는데 성공한다면, 모바일 앱 시장에서와 같이 유료 앱, 앱 광고, 앱 내 결제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의 창출이 실현될 것으로 예상 145
참고문헌 한국인터넷진흥원, "국내외 스마트 TV 시장 동향 분석", 2012.7.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스마트 TV 산업 및 관련 이슈 동향", 2012.3.2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스마트TV 앱 관련 주요 사업자 동향 및 시장 활성화의 저해 요인 분석". 2012.8.28 STRABASE, "Google의 TV 시장 진출 新 병기 'Chromecast', '저가'와 '범용성'으로 TV 스크린 공략 해답 제시", 2013.8.1 Advanced Television, "Smart TV to remain a complementary platform", 2013.10.15 Broadcast Engeineering, "The Death of Dumb Smart-TV Apps", 2013.8.16 Business Insider, "The Smart TV App Revolution Is Coming: Here's Whar You Need to Know", 2013.10.3 Device Magazine, "Huge Potential for App Makers in Smartwatch, Smart TV and Smart Home Markets", 2013.10.7 emarketer, "Connected TVs Reach One in Four Homes", 2013.1.3 Forbes, "Always On: Microsoft Xbox Live Subscriptions Up to 46M, Will Never Be Free", 2013.4.20 Got Game, "Xbox Live Apps Go Free For This Weekend", 2012.4.18 PC Magazine, "Smart TV Apps Everyone Should Use", 2013.6.4 Tech Radar, "Apple itv release date, news and rumours", 2013.11.25 VentureBeat, "Microsoft COO: 40 percent of Xbox Live s audience are women", 2013.9.19 YUME, "Understanding the Smart TV User", 2013.8. YUME, "First study on Smart TV ad effectiveness, reveals interactive ad formats increase brand engagement", 2013.9.9 본 내용은 집필 연구원의 개인적인 견해로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공식의견과는 무관합니다.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