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lim-Christian Encounter 43 이슬람 다와에 대한 신학적 이해 : 이슬람 선교의 기초와 한국 이슬람의 문서선교 1 안 신 * I. 서론 II. 이슬람 다와의 신학적 기초와 기본 방향 III. 이슬람 선교의 사례연구: 한국이슬람교중앙회의 문서선교에 나타난 유형과 변화 1. 이슬람의 기본 내용을 소개하는 유형 2. 한국 무슬림과 잠재적 개종자를 향한 양방향 선교의 유형 3. 이슬람 영성을 소개하는 유형 4. 기독교에 대한 직접적인 선교의 유형 IV. 결론: 요약과 전망 *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연구원, 횃불트리니티 신학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대, 연세대, 서강대, 이대, 장신대 출강, 한국 문학과 종교학회 편집이사 1. 이 논문은 2009년도 정부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KRF-2009-351-A00229).
44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I. 서론 이슬람은 기독교와 불교와 함께 다문화권 선교를 활발히 전개해 온 세계종교이다. 세속화를 심각하게 경험해 온 전통적인 기독교문화를 지닌 미국과 서유럽에서 이미 기독교 다음으로 규모가 큰 제 2의 종교로서 자리매김을 하였지만, 21세기에 들어 서면서 발생한 일련의 폭파사건들을 계기로 서구인들이 이슬람 원리주의를 테러와 직접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이슬람혐오증 (Islamphobia)이라는 사회적 병리현 상마저 등장하게 되었다. 2 최근 한국에서도 외국인 노동자와 다문화 가족 및 유학생의 증가로 무슬림들이 늘 고 있지만, 그들의 종교관에 대한 왜곡된 이해는 지나친 일반화와 편견으로 한국 사 회의 오해와 갈등의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항하여 한국 무슬림들은 문서선교라 는 방식을 통하여 이슬람의 저변을 한국에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슬 람의 선교방식은 한국 기독교의 선교방식과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전임사역자를 선 발하여 선교사로 교육하여 비무슬림권에 파송하는 기독교의 직접선교방식과는 달 리, 이슬람의 선교방식은 비무슬림들이 이슬람을 알고자 다가올 때까지 기다리는 소 극적인 선교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태원의 서울 중앙 성원(마스지드) 의 경우, 비무슬림 한국인들이 서면으로 신청을 한 후에 방문을 하면 성원의 선교 혹 은 출판 담당 직원들이 안내를 하고 준비된 영상 콘텐츠를 보여주며 이슬람의 기본 적 교리와 실천에 대한 설명을 하고 이슬람 관련 소책자를 나누어 준다. 이후에 시 간이 허락하면 방문자들은 2층에 위치한 성원 예배당 내부를 돌아보며 예배의 방식 과 성원의 구조를 이해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3 물론 오후 예배시간이 현장 답사 프로그램 시간과 겹치는 경우에는 남성 전용 예배당 뒤편에 앉아서 무슬림들이 2. Jenny Taylor, "Islamphobia and the Church," in Lesslie Newbigin, Lamin Sanneh, and Jenny Taylor, eds. Faith and Power: Christianity and Islam in 'Secular' Britain (London: SPCK, 1998), pp. 127-131. 한국의 이슬람혐오증에 대해서는 김상근, 이슬람포비아에 대한 선교신학적 성찰, 선교신학, 21집 (2009), pp. 171-196을 참조하라. 3. 개신교, 천주교, 불교의 성직자들과 신도뿐만 아니라 초등학생들을 비롯하여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및 일반인이 이슬람의 이해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고, 이슬람 지역에 파병되었던 이라크의 자이툰부대원들과 레바논에서 현재 평화유지군으로 활동하고 있는 동명부대원들도 참석하였다.
Muslim-Christian Encounter 45 예배하는 모습을 참관할 수도 있다. 4 필자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서울대, 연세대, 서강대, 이화여대, 장신대, 한 신대, 성신여대, 협성대 학생들 가운데 참석희망자를 인솔하여 이태원 이슬람 중앙 성원을 30여 차례 방문하였다. 5 이러한 현장학습은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며, 꾸란과 하디스 중심의 연구가 지닌 이슬람 이해와 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동 시에 이슬람의 선교, 즉 다와가 한국의 독특한 상황 아래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 지를 실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 논문은 이슬람 다와의 신학적 기초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다와의 사례로서 한국 이슬람교중앙회가 제작 발간해 온 이슬람 문고 시리즈를 분석할 것이다. 이를 통하 여 한국 이슬람 문서선교의 특징과 경향을 살펴보고, 이슬람 다와가 지닌 신학적 의 미를 무슬림들의 시각 에서 보다 객관적이며 공감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6 한국이 슬람연구소의 전재옥 교수는 이미 이슬람의 선교가 종교적 차원을 벗어나 경제외교, 정치, 교육의 차원에서 다각도로 진행되고 있음을 지적하였는데, 7 필자는 무슬림 교 육선교 가운데 홍보문서를 통한 선교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II. 이슬람 다와의 신학적 기초와 기본 방향 지혜와 아름다운 설교로 모두를 하나님의 길로 인도하되 가장 훌륭한 방법으로 그들을 맞으라. ( 꾸란 16: 125) 8 4. 대부분 학생들이 아랍어를 모르기 때문에 예배의 외형적인 순서와 특징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피상적인 이해에 머무는 경우가 적지 않다. 5. 웹 페이지에 있는 이슬람 성원 방문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담당자가 예약가능여부를 확인해 줌으로써 공식적으로 성원을 방문할 수 있다. 최소 10명에서 최대 50명 단위로 방문이 가능하며 그 이상의 인원은 분반해야 방문효과를 높일 수 있다. 토요일 오전에는 이슬람 소개 세션이 정기적으로 운용되고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연락한 후 방문도 가능하다. 6. 이슬람을 공감적이며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종교현상학적 태도가 필요하다. 안신, 허우성, 무슬림 여성과 대화의 선교: 종교현상학적 이해를 중심으로, 선교신학, 제 22집 (2009), pp. 375-408을 참조하라. 7. 전재옥, 기독교와 이슬람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pp. 86-89. 8. 본 논문에서 꾸란을 인용할 때에는 최영길 역, 성꾸란: 의미의 한국어 번역 (마디나: 파하드 국왕 성 꾸란 출판청, 1997)을 사용하였고 이후 꾸란 으로 표기하였다.
46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무슬림들은 왜 선교를 하는 것일까? 그들은 이슬람의 종교적 진리가 지닌 보편성 을 강조하며 문화적 경계와 언어적 차이를 넘어 모든 인류가 수용해야 할 알라(하나 님)에게 가는 바른 길이라고 고백하고 이 사실을 전하고 있다. 꾸란은 알라가 아랍민 족뿐만 아니라 세계의 모든 민족에게 구원의 메시지를 회복시킬 목적으로 마지막 예 언자 무함마드에게 계시한 것이다. 꾸란은 계시의 절대성과 무함마드의 권위를 다 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일러 가로되 백성들이여 실로 너희 모두에게 하늘과 땅을 다스리는 하나님께서 나를 선지자로 보 내셨노라 그 분 외에는 어떤 신도 없으며 생명을 주시며 앗아가는 분도 그분이시라 그러하매 하나님 을 믿고 그분의 무학자 선지자를 믿으라. 그는 하나님을 믿고 그분의 말씀을 믿으니 그를 따르라 그 리하면 너희가 인도되리라. 9 무함마드를 정점으로 하여 이전의 아브라함, 노아, 모세, 예수로 대표되는 예언자 들은 알라의 한결같은 메시지를 전하기 위하여 지상에서 우상숭배를 반대하고 하나 님의 길로 인도하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예언자들이 하나님의 길로 초대하는 다 와의 행위를 모든 신실한 무슬림은 실천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하나님이 각 민족에 선지자를 보내어 하나님을 섬기되 우상을 피하라 하였으니 그들 중 하나님께서 인도한 자 있었으며 그들 가운데 방황하는 자도 있었으니 대지 위를 여행하며 진리를 부정하는 이들 의 말로가 어떠했는가를 보라. 10 무슬림은 무함마드의 계시가 새로운 계시이기 때문이 아니라 지금까지 예언자들이 전해왔던 계시들의 내용을 가장 순수한 형태로 마지막으로 완벽하게 전했기 때문에 선교활동을 하는 것이다. 과거에 계시되었던 메시지를 갱신하고 완성하였다는 점에 서 무함마드는 창시자가 아니라 개혁가로 간주된다. 11 이슬람의 신학에 따르면 하나 9. 꾸란 7: 158. 10. 꾸란 16: 36. 11. Khalid Mahmood Shaikh, Da'wah in Modern Times (New Delhi: Adam Publisher, 2006), p. 94.
Muslim-Christian Encounter 47 님은 모든 민족들에게 복음을 예외 없이 전해왔다. 꾸란은 하나님은 그대를 복음의 전달자와 경고자로서 진리와 함께 보냈으되 실로 어떠한 백성 중에서도 경고 자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노라. 12 고 증거하고 있다. 무슬림에게, 아담도, 아브라함도, 모세도, 예수도 모두 참된 무슬림일 뿐이다. 그 들이 전했던 종교적 메시지도 모두 동일하며 그들을 보낸 이도 동일한 유일신 알라 인 것이다. 그러므로 무력이나 강제로 비무슬림들에게 개종을 강요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지혜와 신뢰를 가지고 이슬람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칼리드 쉐이크는 이 슬람 다와의 세 가지 걸림돌을 제시하였는데, 첫째 이웃종교의 현존보다는 현대 사 회의 물질주의와 세속주의의 팽배가 다와를 방해한다고 보았다. 영적인 각성을 통 하여 스스로를 정화하고 사후세계를 준비하며 알라의 기쁨과 영광을 위하여 사는 것 이 보다 근본적인 다와의 목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슬람의 법과 정의에 기초하여 정부를 운용하고 다스리는 것은 다와의 수단일 뿐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알라의 계시 대로 사는 삶이다. 둘째 이슬람 공동체(움마)의 분열이 전통마다 종파마다 다른 형 태의 이슬람들을 구축함으로써 상호 간에 화해가 불가능할 정도로 갈등과 혼란을 조 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서구제국주의에 의한 식민지 지배를 경험한 이슬람 국 가들이 서구의 세계관을 이슬람 문화발전의 척도로 삼게 되는 새로운 형태의 사대주 의에 함몰되고 있다고 진단한다. 13 무슬림은 다와를 알라의 명령 이며, 무슬림으로서의 의무 이고, 알라에 대한 봉 사 로 간주한다. 14 이미 살펴본 것과 같이 다와의 대상은 전 인류이지만, 예언자 무 함마드의 전승(하디스)에 따라 다와 실제적 대상을 순차적으로 가족 친척 이웃과 친구 지역 공동체 국가 국제로 분류할 수 있다. 무함마드의 경우, 최초로 계시 를 받자 가장 먼저 회심한 인물들은 그의 아내 하디자, 그의 사촌 알리, 그의 친구 아 부 바끄르였다. 꾸란에도 그대의 친척들에게 경고하라. 는 구절이 있다. 15 마바바 12. 꾸란 35: 24. 13. Shaikh, Da'wah in Modern Times, pp. 95-98. 14. Norlain Dindang Mababaya, Da'wah according to the Qur'an and the Sunnah (Riyadh: Darussamlam, 1998), pp. 15-21. 15. 꾸란 26: 214.
48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야는 비무슬림에 대한 다와보다도 일가친척과 친구들에게 다와가 더 중요하다고 주 장한다. 이는 비무슬림이 무슬림의 신념과 행동에 감화되어 개종하거나 반대로 반 발하여 거부하기 때문이다. 결국 불신자에 대한 복음화보다는 기존 신자에 대한 재 복음화가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슬람 다와는 무슬림과 비무슬림의 이분법적인 분류에 토대를 두기보다는 실천 적 무슬림 (practicing Muslim)을 다시 높은 단계 순으로 1 무흐신(Muhsin), 2 무으민(Mu min), 3 무슬림(Muslim)으로 나누어 인식한다. 무슬림 은 이슬 람의 다섯 가지 의무를 실천하는 사람이며, 무으민 은 이슬람의 여섯 가지 믿음을 신앙하는 경건한 무슬림을 뜻한다. 반면에 무흐신 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경건하 고 정의롭고 악의 유혹을 삼가 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높은 단계의 무슬림을 의미한 다. 이러한 세 가지 분류의 무슬림에 속하지 못하면 4 알라가 아닌 신들을 신봉하 는 다신론 자를 의미하는 무슈리크(Mushrik)나 5 이슬람에 대한 무지에서 위선 자로 살아가는 무나피크(Munafiq)로서 명목적 무슬림 (nominal Muslim)의 그 룹으로 분류된다. 16 결국 이슬람 다와는 본성을 회복한 무슬림과 상실한 무슬림으 로 구분함으로써 무슬림과 비무슬림를 모두 다와의 대상으로 보는 포괄주의적인 태 도를 취한다. 이슬람 다와를 행하는 선교사는 꾸란과 전승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덕목 과 실천사항들을 갖추도록 요구된다. (1) 알라에 대한 신실함, (2) 알라에 대한 감사, (3) 알라에 대한 사랑과 헌신, (4) 알라에 대한 기억, (5) 알라에 대한 신뢰, (6) 여섯 가지 믿음, (7) 알라에 대한 두려움과 희망, (8) 의로움, (9) 알라의 이름으로 서로 사랑, (10) 보편적 형제(자매)애 구축, (11) 사탄에 대 한 적대감, (12) 시기/질투의 삼가, (13) 증오/의심의 제거, (14) 자비와 친 절, (15) 이슬람 지식에 대한 사랑, (16) 유일신 지식으로의 초대, (17) 진 리의 원천으로서 꾸란과 하디스에 대한 의지, (18) 종교혁명에 대한 거부, (19) 16. Mababaya, Da'wah according to the Qur'an and the Sunnah, p. 30.
Muslim-Christian Encounter 49 신뢰와 진정성, (20) 계획, (21) 지혜와 아름다운 설교를 통한 초대 17, (22) 인내와 끈기, (23) 일관성, (24) 절제, (25) 시간의 가치, (26) 죽음, 무 덤, 사후에 대한 기억, (27) 최후의 심판과 사후 상벌에 대한 믿음, (28) 균형 잡힌 생활방식과 천국의 영생에 대한 선망, (29) 무슬림에 대한 환대와 비무슬림 에 대한 경고, (30) 겸손, (31) 종교의 자유에 대한 존중, (32) 알라의 용서 와 회개, (33) 이슬람의 전인적 실천, (34) 무슬림에게 이슬람의 전인적 삶과 선교에 대한 독려 는 이슬람 다와의 체계성과 현대문화의 변화에 따른 현대적 적응 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이슬람 선교의 노력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최근 한국 무슬림 공동체가 중점을 두고 있는 문서선교의 특징과 변화를 분 석해 보자. III. 이슬람 선교의 사례연구: 한국이슬람교중앙회의 문서선교에 나타난 유형과 변화 이슬람 선교는 본질적으로 꾸란과 하디스에 기초하고 있으며 실천적 차원에서 비 무슬림을 개종시키기 위하여 체계적이며 다각적인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다. 한국이 슬람교중앙회는 2002년부터 2009년까지 총 여섯 권의 이슬람 문고 시리즈를 발간 하였는데 성원을 방문하는 비무슬림들에게 이슬람의 교리와 실천 및 공동체를 소개 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이 홍보책자들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문서가 고려하 고 있는 선교의 대상과 기독교에 대한 상이한 접근태도를 발견할 수 있다. 17. 마바바야에 따르면, 지혜로운 이슬람 다와를 위한 세부적인 지침들은 다음과 같다. a. 기도를 통하여 우아한 연설과 지혜를 위한 영감을 얻는다. b. 확신을 가지고 말하라. c. 친근하고 친절한 태도를 보여라. d. 폭언 대신에 친절한 말로 이슬람에 초대하라. e. 이슬람의 근본적인 가르침을 주라. f. 좋은 말을 하고 욕하지 말라. g. 헛된 논쟁은 피하라. h. 노하거나 싸우지 말라. i. 꾸란과 순나에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객관적으로 이슬람을 설명하라. j. 이슬람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설명하라. k. 교훈을 줄 만한 비유들을 사용하라. l. 다와를 위한 적절한 시간을 선택하여 지루하지 않게 하라. m. 관심을 일으키도록 간단명료하게 강의하라. n. 감성적으로 말하라. o. 주제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중요한 점은 반복하고 큰 소리로 말하라. p. 이해를 돕기 위해 적절한 표현을 한다. q. 쉽게 이해하기 위해 시각 자료를 사용하라. r. 강의안을 나누어주라. s. 이해했는지를 묻고 질문을 받으라. t. 다와나 강의를 마친 후 꾸란 구절로 비무슬림의 마음을 열라. u. 참된 하나님께 기도하라고 충고한다. v. 다와를 위해 다른 모든 소통수단을 사용하라.
50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1. 이슬람의 기본 내용을 소개하는 유형 이슬람 문고 시리즈의 제 1권은 한국이슬람교중앙회의 선교위원회가 쿠웨이트정 부의 지원을 받아 이슬람의 기본원리들을 실어 제작한 소책자이다. 무슬림들이 믿 고 있는 여섯 가지 믿음[ 六 信 ]과 다섯 가지 의무[ 五 柱 ]를 큰 골자로 삼고 있지만, 주 로 이슬람의 신념체계를 비중 있게 다루며 무슬림이 믿고 있는 내용을 간추려 소개 한다. 여섯 믿음의 체계에 따라, 첫째 알라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알라 (1장), 이 슬람 (2장), 무슬림 (3장)으로 설명하고, 둘째 예언자들에 대한 믿음을 예언자 들 (4장)과 예언자 무함마드 (5장)로 구별하고 있고, 셋째 하나님의 성서들에 대 한 믿음 역시 성서들 (6장)과 꾸란 (7장)을 비교하고 있다. 넷째 천사들 에 대한 믿음(8장), 다섯째 내세 와 최후의 심판에 대한 믿음(9장)은 간략하게 다룬 후, 여 섯째 정명( 定 命 )에 대한 믿음은 구체적인 설명 없이 언급만 되고 있다. 이 소책자는 다수의 한국종교인들 가운데 기독교인을 이슬람 선교의 주요 대상으 로 삼고 있다. 18 첫째 이슬람의 어원적 의미 가운데 평화를 강조함으로써 한국사회 에서 이슬람의 폭력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고 그 실추된 이미지를 쇄신하 기 위한 노력을 보여준다. 이슬람은 또한 평화를 의미합니다. 참된 평화는 오직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말씀을 잘 지키는데 있 습니다. 이와 같이 이슬람은 평화 와 하나님에 대한 복종 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에 대한 복종은 바로 우리에게 평화를 가져다주는 복종입니다. 이슬람은 우리의 창조자이시자 주님 이신 하나님에 대한 복종을 통해 평화를 구하는 것입니다. 19 18. 유일신관을 공유하고 있는 기독교인에 대하여 이슬람 문서선교를 집중하고 있는 것은 역사적으로 유대교와 기독교의 토양에서 형성된 이슬람 신학의 내재적인 특징이기도 한다. 따라서 엄밀한 의미에서 꾸란 자체가 바로 문서선교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19. 한국이슬람교중앙회, 초보자를 위한 이슬람 바로보기 (서울: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6), p. 8. 이 소책자의 영문 저서명은 The Principles of Islam 이며 2002년 7월에 처음 출판되기 시작하여 2004년 6월에 2판이, 2006년 5월에 3판까지 출판되었다. 이슬람으로의 잠재 개종자를 위하여 14곳 이슬람 성원의 주소와 연락처를 실어 놓았다.
Muslim-Christian Encounter 51 둘째 이슬람 신앙의 표현을 포괄적 유형과 세부적 유형으로 구분하여, 여섯 믿 음에 대한 확신이 없더라도 기독교인이 이슬람의 신앙고백에 공감적인 접촉점을 발 견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하나님을 우주의 창조자, 유일한 통치자이 며 주인으로 고백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초월적인 신의 속성과 이 름이 기독교인과 무슬림의 신관 사이에 유사성으로 등장한다. 20 셋째 꾸란의 무오성과 최종적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기독교의 성경에 대한 권위를 일체 인정하지 않는다. 예언자 예수[이사]가 받은 복음서[인질]는 아브라함[이브라 힘]의 수후프, 다윗[다우드]의 자부르, 모세[무사]의 따우라와 마찬가지로 알라에 게서 받은 계시이지만 현재 온전히 존재하지 않는다. 기독교에 남아있는 사복음서 와 바울의 서신을 비롯한 신약성경은 전승과 편집의 과정에서 왜곡되어졌다는 것인 이슬람의 경전관이다. 무함마드(그 분에게 하나님의 평화가) 이 전의 예언자들에게 주신 성서들은 완전히 보존되어 있지 않으며, 일부는 사람들에 의해 없어졌고 예언자 이브라힘 의 성서 또한 아예 찾아볼 길이 없습니 다. 또 어떤 성서들의 내용은 인간에 의해 바뀐 것도 있습니다. 예언자, 다우드, 무사, 이사 (그 분들 모두에게 하나님의 평화가)의 성서들은 내용이 바뀌었습니다. 또 어떤 부분은 없어졌거나 잊혀져버리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성서 내용의 몇몇 부분을 마음대로 첨가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의 생각과 뒤섞였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본래의 계시 말씀대 로 따를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고자 예언자 무함마드 (그 분에게 하나님의 평화가)를 보내셨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에게 완전한 계시 말씀을 주 셨습니다. 이 계시는 마지막 성서인 꾸란 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무슬림들은 하나님의 모든 성서 들을 믿어야 합니다. 그러나 처음 성서들은 잃어 버렸거나 변질되었으므로 무슬림들은 꾸란 의 말 씀만을 따라야 합니다. 21 성서의 종교인 유대교와 기독교에 대하여 일부 경전의 권위를 인정하는 듯이 보이 20.한국 무슬림들은 알라를 하나님으로, 알라의 계시를 복음으로 번역함으로써 이슬람을 처음 접한 한국 기독교인들에게 큰 혼란을 준다. 번역문제는 종교 간 대화와 이슬람 선교에게 중요한 문제로 남아 있다. 21. 한국이슬람교중앙회, 초보자를 위한 이슬람 바로보기, pp. 18-19.
52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지만 마지막에 계시된 꾸란의 절대적 권위는 이슬람 다와의 배타적인 신학적 기초 가 되고 있다. 넷째 이슬람의 신념체계를 믿고 바른 행동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유일신 개념에 기초한 신앙의 선언이 우선 필요하다. 아래와 같이 네 가지 유형의 칼리마(구절)가 제시되고 있는데, 이 가운데 마지막 두 구절은 무함마드의 사도됨에 대한 고백이 나 타나지 않고 있어 다른 유일신론자들의 접근을 가능케 하고 있다. 1. 하나님 외에 신은 없고, 무함마드는 하나님의 사자이다. 2. 나는 하나님 외에 신이 없고 무함마드는 그분의 사자임을 선언합니다. 3. 지고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과 찬미를 드리나이다. 하나님 외에 신은 없나이다. 하나님께서는 위대하시고 숭고하시며 지고하신 하나님 외에 그러한 힘을 가진 자는 없나이다. 4. 하나님 외에 신은 없나이다. 그 분은 유일하시어 동반자가 없나이다. 그분께 모든 주권이 있나니, 모든 찬미를 그분께 드리옵니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삶과 죽음을 주셨으며, 모든 훌륭한 것은 그분으로부터 왔나이다. 그분은 모든 것을 그분의 뜻대로 하시나이다. 22 이처럼 유일신 신앙에 기초하여 이슬람의 보편성과 포괄성을 강조함으로써 아랍종 교 가 아닌 세계종교 로서의 이슬람의 인식을 넓히고 있다. 그러므로 무슬림은 꾸 란을 이 세상 모든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책 이며 모든 사람 을 위한 바른 안내서 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22. 한국이슬람교중앙회, 초보자를 위한 이슬람 바로보기, pp. 31-34.
Muslim-Christian Encounter 53 2. 한국 무슬림과 잠재적 개종자를 향한 양방향 선교의 유형 1권이 출판된 지 4년이 지난 2006년에 2권과 3권이 3개월 간격을 두고 성격이 전 혀 다른 형태로 출판되었다. 먼저 2권의 표지부터는 선교위원회 라는 문구와 전국 성원소개에서 이슬람을 보다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상기 주소로 연락 해 달 라는 문구가 생략되었다. 2권의 처음 세 장은 1권을 요약하여, 이슬람과 신앙(이만) 의 의미를 설명하고 다섯 기둥을 요약하고 있다. 1권이 첫 번째 기둥인 신앙고백(샤 하다)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다루었다면 2권은 두 번째 기둥인 예배(쌀라)의 준비, 알 림, 종류, 방법, 꾸란의 짧은 장을 본격적으로 설명한다. 반면에 3권은 앞의 시리즈 와는 달리 아랍어를 사용하지 않아 아랍어에 익숙하지 않은 비무슬림을 위한 선교용 홍보책자로서 더욱 친근하게 제작되었다. 3권 역시 1권의 내용을 요약하고 있지만 다양한 사진자료와 컬러인쇄를 통하여 전달효과를 증대시켰고, 이슬람에 대한 오 해와 진실 부분을 추가하였다. 2권이 중점을 두고 있는 이슬람 예배는 이슬람에 입교한 모든 무슬림들의 의무이 므로 비무슬림들에게 배부되기보다는 무슬림을 교육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 다. 물론 요청이 있으면 비무슬림도 보유할 수 있지만 이슬람의 교리에 대한 기본적 인 지식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알라와 하나님을 하나님(알 라) 로 병기하는 부분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의무예배(파르드)가 끝난 이후에 개인 적인 기도(두아)를 한국어로 할 수 있다고 명시한 부분은 한국 이슬람 입교자에게 친 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부분이다. 주님이시여! 현세에서나 내세에서 우리에게 은총을 베푸시고 지옥의 징벌로부터 우리를 보호하여 주소서. 주님이시여! 당신께서 우리를 인도하신 후 우리의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소서. 우리에 게 당신의 자비를 내려주소서. 실로 당신이야말로 베푸시는 분이시나니 23 이슬람의 예배를 준비하는 과정은 예배 의식의 준비와 예배를 알리는 의식으로 구성 23. 한국이슬람중앙회, 예배입문 (서울: 한국이슬람중앙회, 2006), p. 27. 영문 저서명은 Guide to Prayer"이다.
54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된다. 의도(니야)와 청결(따하-라)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예배 자체가 무효 이므로, 부분 세정(우두)과 전체 세정(구슬) 및 대체 세정(타얌뭄)을 상황에 맞게 행 해야 한다. 소책자는 무슬림 남성과 여성의 삽화를 적절하게 순서대로 배치하여 독 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여자의 경우 매니큐어나 짙은 화장은 물이 스며들지 않으므로 반드시 이를 지운 후 우두에 임한 다. 하루 다섯 번 근행하는 의무예배(파르드)와 금요합동예배(주므아) 24 외에도 임의예 배로서 밤예배(이샤) 후에 홀수로 근행하는 위트르 예배와 축제(이-드) 예배 및 장 례(자나-자) 예배를 소개한다. 이슬람 성원을 방문하는 경우에 낮예배(주흐르)와 오 후예배(아쓰르)를 관람할 수 있지만 사전에 예배의 순서에 대한 숙지가 없다면 그 의 미를 이해하기 어렵다. 예배를 시작하면 서 있는 자세(끼얌)에서 꾸란 1장 개경장을 소리를 내어 암송하는데 이슬람 신학에서 유대인과 기독교인의 부정적 평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하루 적어도 무슬림들이 17번씩[라크아] 다섯 차례의 예배를 통하여 이 구절을 반복한다. 우리를 올바른 길로 인도하여 주소서. 당신의 노여움을 받은 자들[유대인들]의 길이 아니고, 또 방황하는 자들[기독교인들]의 길도 아닌, 당신께서 은총을 내려주셨던 사람들의 길로 인도하여 주소서. 25 3권은 2권과 마찬가지로 꾸란과 하디스의 구절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흥미로운 시 각자료들을 다채롭게 담고 있다. 예를 들어, 메카에서 성지순례(핫즈)를 하는 한국 무슬림들이 태극기를 든 모습과 서울 중앙 성원의 전경뿐만 아니라 부산성원, 광주 24. 매주 금요일에 행하는 금요합동예배는 낮예배(주흐르) 시간을 활용하지만, 이 합동예배에 참석하지 못한 경우에는 낮예배를 행한다. 25. 한국이슬람중앙회, 예배입문, p. 21.
Muslim-Christian Encounter 55 성원, 전주성원, 안양성원의 사진이 첨부되어 전국적인 한국 이슬람의 교세를 가시 적으로 과시하고 있으며, 한국이슬람중앙회 홈페이지와 기타 한국 이슬람에 관한 웹 페이지 주소들이 첨부되어 있다. 주소 1 http://www.koreaislam.org 2 http://www.islamkorea.org 3 http://www.islamkorea.com 4 http://www.islamjeju.or.kr 5 http://muslim.cyworld.com 6 http://www.muslimkorea.net 7 http://www.quran.or.kr 내용 한국이슬람중앙회(KMF) 소식, 자료, 역사 이슬람 동영상, 비디오, 예술, 이슬람 교리 이슬람 교리, 꾸란, 하디스, 예배, 무료 책자 제주한라대학 김대용교수 홈피, 이슬람 문화 한국이슬람신도회, 한국무슬림청년회, 학생회 한국이슬람연구회(KIRA), 교리, 역사, 출판 꾸란 아랍어/한국어 낭송, 한국어 꾸란, 강좌 8 http://www.geocities.com/zubairkhan_99 폐쇄되었음. 9 http://go.to/islamkorea 폐쇄되었음. 10 http://www.isuram.org/kkuran/index.html 폐쇄되었음. 2006년에는 10개의 웹 페이지를 운영했지만, 2009년에 수정 발행된 3권에는 3 개가 폐쇄되었고 싸이월드의 한국이슬람신도회를 제외한 여섯 웹 페이지 정보만 제 공하고 있다. 이슬람 성원연락처도 14개에서 16개로 증가하였다. 3권에는 여섯 믿 음과 다섯 기둥 외에도 이슬람 축제, 결혼, 음식 등의 이슬람 문화를 소개하고 있으 면 한국사회의 이슬람 편견을 수정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이슬람에 대한 오해 와 진실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1) 알라 는 아랍어로 하나님 을 뜻한다. 2) 무슬림들에게 무함마드는 결코 경배의 대상이 아니다. 3) 꾸란은 무함마드가 저술한 책이 아니다. 4) 꾸란은 내용상 모순이 없으며 전 세계 모든 꾸란은 처음 계시된 원본과 한 치의 다름도 없다.
56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5) 이슬람은 아랍인들만의 종교가 아니다. 6) 이슬람은 보편적인 세계적 종교이다. 7) 우리사회에서 이슬람교 를 회교 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이슬람교, 또는 이슬람으로 불러야 한다. 26 이와 같은 사회적 편견과 오해를 불식시키려는 노력과 함께 꾸란에 언급된 25명의 예언자가운데 모세(무사)와 예수(이사)가 있음을 강조하고, 무슬림 남성의 수염을 유대교도의 수염, 무슬림 여성의 가정생활을 서구여성의 가정생활, 그리고 무슬림 여성의 머리가리개(히잡)를 수녀복과 비교하며 그 정당성을 호소한다. 결국 2006년에 출간된 2권과 3권은 처음 1권이 지니고 있었던 무슬림과 비무슬 림의 이슬람에 대한 차별화된 지적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하여 교육과 선교를 구분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나아가 이슬람 관련 웹 페이지를 구축하여 소책자 가 다루지 못한 심도 있고 풍부한 이슬람의 교리, 역사, 문화, 영상콘텐츠 등을 제공 한다는 점에서 선교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3. 이슬람 영성을 소개하는 유형 비무슬림이 라마단 달을 전후하여 성원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단식이 무슬림에게 지닌 종교적 의미를 설명하는 제 4권 라마단과 단식 (Ramadan and Fasting, 2008)을 배부한다. 단식의 의미를 자기수련의 과정, 하나님에 대한 순종, 육 체적 욕구의 억제, 자기 정화의 수단, 면죄와 용서, 형제(자매)애와 동정심 고 취의 기회 로 다양하게 설명함으로써, 다섯 가지 의무들 중 하나이면서도 인내심 과 자제심을 기르는 수행방법 으로까지 그 의미를 승화시킨다. 27 26. 한국이슬람교중앙회, 이슬람이란? (서울: 한국이슬람중앙회, 2006), p. 8. 영문 저서명은 What is Islam? 이며 2009년 2월 수정판에는 우리사회에서 이슬람교 를 회교 또는 마호메트교 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이슬람교 로 불러야 한다. 로 변경되었다. 27. 한국이슬람교중앙회, 라마단과 단식 (서울: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8), pp. 5-6.
Muslim-Christian Encounter 57 라마단 달은 음식의 절제뿐만 아니라 언어사용과 행동 및 경제활동에서도 투명하 고 바른 생활을 요구한다. 따라서 단식 중에는 욕설과 중상모략, 남의 마음을 아프 게 하는 말들, 불필요한 말이나 나쁜 말을 금하고 음란한 행위나 음탕한 일에 눈길 을 보내는 행위 또한 금해야 한다. 단식을 통하여 의학적 생리적 효과와 정신적 이 득을 얻을 수 있고, 자기 자신과의 투쟁, 무슬림들 간 형제(자매)애의 강화, 인내 와 감사의 기회를 얻는다. 꾸란의 계시가 라마단 달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성스러운 권능의 밤 에 무슬림은 꾸란을 암송하면 천 개월보다 나은 축복을 받는다고 믿는다. 따라서 라마단 기간 동 안 무슬림들은 꾸란 암송과 예배 및 기도에 더욱 힘쓴다. 단식을 통하여 굶주림의 고 통을 체험할 뿐만 아니라 주변의 가난한 이웃을 돌아 볼 수 있는 희사의 기회도 갖는 다. 단식을 깨는 음식(이프따르)을 제공하는 이는 죄를 용서받고 지옥으로부터 보호 를 받는다는 믿음이 있다. 다섯 의무들에 속하는 또 다른 의무인 희사(자카트)는 일 년에 한 번 의무적으로 내지만, 라마단 달이 마칠 때 자카툴 피뜨르 라는 특별희사를 한다. 이 희사를 통 하여 스스로를 정화하고 자기를 포함한 모든 가족의 몫을 내는데 대략 식사 한 끼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라마단 단식을 마치는 은총과 축복의 날이 이둘 피뜨르 이다. 소책자는 이 축제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라마단이 끝날 무렵 무슬림은 하나님께 축복의 달 동안 단식을 온전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일용한 양식을 베풀어주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를 표시한다. 그러므로 이둘 피뜨르는 기쁨의 날, 경 배의 날, 그리고 협동, 결속, 형제애, 조화, 영혼의 풍요로움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날이다. 하나님께서는 라마단 기간 동안 우리를 시험하신다. 그렇기 때문에 라마단의 마지막에는 전능하신 하나님께 더 가까이 다가가는 성취의 크나큰 의미가 있다. 그것은 영혼의 충만한 기쁨이다. 그것은 진정한 행복과 기쁨의 날이다. 28 라마단 달을 단지 단식하는 달 로서가 아니라, 꾸란과 예배 및 희사가 긴밀히 연결 28. 한국이슬람교중앙회, 라마단과 단식, p. 26.
58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된 이슬람 문화의 대축제로서 인식한다면 무슬림들만을 위한 축하와 기쁨의 시간 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 즐거움을 함께 하는 기회이며 비무슬림과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사건이 될 수 있다고 평가한다. 따라서 이슬람의 축제는 무슬림과 비무슬 림이 상호 선교와 대화를 위해 접촉할 수 있는 구별된 시간과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 에서 제도적 이슬람의 경계가 무너지고 재창조되는 이슬람의 영성을 확인할 수 있 는 영역이다. 4. 기독교에 대한 직접적인 선교의 유형 5권과 6권의 특징은 이전 시리즈와는 달리 번역서라는 점이다. 두 소책자는 사 우디아라비아의 문화 간 소통과 대화 연구소의 소장을 역임한 바 있는 알 아르파즈 (Naji Ibrahim Al-Arfaj)의 저서들이다. 그는 미국 미시간주립대학에서 응용언 어학박사를 마친 후에 비교종교학을 공부하면서 강연과 방송을 통하여 이슬람 선교 를 진행해 왔다. 소책자에는 번역자가 생략되어 있지만 알 아르파즈가 운영하는 웹 사이트에는 그의 저서를 한국어로 번역한 무슬림은 서울 중앙 성원의 출판담당으로 활동하고 있는 터키출신 선교사(다이) 후세인 크르데미리(Huseyin Kirdemir)로 나와 있다. 29 크르데미리는 터키 앙카라대에서 한국어를 전공한 후 서울대 국문과 석사를 졸업하고 지금은 박사 수료 후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며 중앙 성원에서 2005년부터 근무하고 있다. 30 특히 우리가 주목할 부분은 기독교의 삼위일체교리와 그리스도론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비판한다는 점이다. 이전까지의 시리즈는 이슬람을 단순히 왜곡 없이 소개 하는 의도에서 문서선교를 진행해 왔지만 이제는 적극적으로 기독교의 핵심교리를 비판하는 차원으로 문서선교를 발전시키고 있다. 우회적인 방식으로 이슬람의 우월 29. http://www.abctruth.net/ 이 웹 페이지는 알 아르파즈의 저서를 12개국 언어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어 번역본은 크르데미리와 이형주가 공역한 것으로 나와 있다. 30. 크르데미리에 대한 서울신문 인터뷰기사를 참조하라.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80716028001
Muslim-Christian Encounter 59 성과 절대성을 주장하기보다는 합리적 신학논쟁을 중심으로 이슬람 신학의 정통성 을 주장하는 것이다. 5권의 결론에서 알 아르파즈는 다음과 같이 이슬람이 지닌 타 종교와의 차별성을 언급한다. 성경(구약, 신약)과 꾸란에는 이러한 구절들과 유사한 증거들이 끊임없이 반복되어 하나의 메시지 를 전달하고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은 오직 한 분뿐이시다 라는 것입니다. [중략] 성경 또한 하나 님은 한 분이시다 라고 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창조주이신 하나님만이 유일한 구원자이심을 밝히 고 있습니다. [중략] 그러므로 이러한 확인들에 의해 신이라고 주장되는 많은 이름들, 즉 예수, 성 령, 브라마(범천, 힌두교 최고의 신), 비슈누(힌두교 3대 신의 하나), 시바, 크리슈나(비슈누의 제 8 화신), 또는 부처와 같은 존재들에게 신의 지위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신이 아닐 뿐만 아니 라 한 분이신 하나님의 대리인도 아닙니다. [중략] 초기 기독교 유니테리언 공동체, 에세네파 교도 들은 온갖 고문과 박해에도 불구하고 바울이 만들어낸 삼위일체설을 거부하고 오직 예수의 일신교 적 가르침만을 따랐던 것입니다. 31 예언자들을 통하여 동일하게 전해져 온 하나님의 유일성을 회복하는 것이 이슬람의 정신이라는 설명은 결국 바울서신의 경전으로서의 권위를 부정하고 주류 기독교가 신학적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평가에 도달한다. 신의 육화(incarnation) 사상이 나타나고 있는 기독교, 불교, 힌두교의 신관을 정면으로 비판하면서 이슬람의 초월 적 신관의 절대성을 강화해 나간다. 특히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에 대한 신앙 을 삼신신앙( 三 神 信 仰 )으로 단순화하며 상식과 단순논리 에 기초하여 모순 임을 쉽게 알 수 있다고 주장한다. 6권은 원제의 기독교에서의 하나님 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슬람의 입장에서 기독교의 그리스도론을 더 직접적으로 비판한다. 5권과 마찬가지로 삼위일체와 예수의 신격을 부정하지만 다음과 같이 보다 구체적 인 표현을 사용한다. 하나님은 셋이 아니라 하나이며, 예수는 하나님 또는 하나님의 일부가 아니며, 예수는 하나님과 동 31. Naji Ibrahim Al-Arfaj, Just One Message!, 단 하나의 메시지 (서울: 한국이슬람중앙회, 2009), pp. 23-24.
60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등하지 않으며,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다. [중략] 꾸란은 예수가 누구였는지 더 잘 알 수 있도 록 해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그분을 더 존경하고 사랑하게 합니다. 예수 탄생 이후 약 600년이 지난 뒤에 보내진 최후의 계시에서 그분의 생애와 가르침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예언자로서의 사명 이 무엇이었는지를 전합니다. 이 사명은 유니테리언들이 실제로 깨달은 방대한 시각에 입각한 것이 었습니다. [중략] 삼위일체, 예수의 신성, 원죄,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 예수의 피를 통한 구원 등, 기독교 신앙을 만든 사람은 바울(기원 후 5년 출생)이었다고 성경학자들은 믿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훗날 바울의 믿음과 가르침에 의해 퇴색되고 영향을 받게 된 4대 복음서 이전에 [바울]이 편지들을 썼다는 것은 학자 사이에 널리 인정되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의 가르침과 하 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다 라는 계시를 받은 예수의 신관 사이의 차이로 인해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 의 속성에 대해 큰 혼란을 가져오게 된 것입니다. 32 한국 이슬람의 문서선교는 이슬람을 단순히 소개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기독교의 신 학을 비판함으로써 이슬람의 합리성을 강조하고 반대로 기독교의 신관이 지닌 모호 성을 부각시키는 방식으로 문서를 제작하고 유포하고 있다. 물론 이슬람이 역사적 으로 유대교와 기독교의 영향 아래 등장하였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와 같이 비교를 통하여 기독교와 이슬람의 차이점을 부각시키는 선교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할 필요 는 없겠지만, 문제는 사용하는 수사와 주장이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만드 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IV. 결론: 요약과 전망 요컨대 이슬람은 알라의 단일성(따우히드)에 대한 신앙과 예언자 무함마드의 계 시적 완성을 두 축으로 하여 다와를 전개해 왔다. 전통적으로 선교의 방식에 대한 탐 구보다는 꾸란과 하디스를 토대로 선교의 내용을 개발하는 데 더 큰 비중을 두어왔 32. Naji Ibrahim Al-Arfaj, God in Christianity: What is His Nature?, 하나님의 속성은 무엇인가? (서울: 한국이슬람중앙회, 2009), pp. 29-38.
Muslim-Christian Encounter 61 지만, 최근 들어 선교의 방식이 기독교를 비판하는 방향으로 점차 선회하고 있다는 점을 우리는 유념해야 할 것이다. 이는 21세기 이슬람에 대한 서구의 편견과 선입 견이 증폭되면서 무슬림이 자기방어의 표현을 구축해 가는 현상을 반영한다. 기독 교와 불교가 주류 종교를 차지하고 있는 다문화 한국 사회에서 세계종교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소수종교로 머물러 있는 이슬람을 한국의 비무슬림들에게 효과적으로 설 명하고 이해시키기 위한 문서로서 이슬람 문고 시리즈는 분명한 한계를 지닌다. 최 근 출판된 소책자에서 기독교의 신학을 호교론적인 태도로 비판하는 것은 공존과 평 화를 추구한다는 이슬람의 정신과 거리가 있다. 앞으로 소책자의 번역보다는 한국 무슬림의 집필을 토대로 한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기독교와 이슬람 간의 대화 도 보다 직접적이며 솔직한 분위기에서 진전될 수 있을 것이다. 예언자 무함마드도 이슬람의 문서선교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부카리 하디스 에 따르면, 아나스(Anas bin Malik)가 말했다. 예언자(무함마드)가 편지를 쓰거나 쓰려는 생각을 갖고 있을 때 서신에 인장이 찍혀 있지 않는다면 왕들이 그 서신을 읽지 않을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그러자 예 언자는 은반지에 알라의 예언자, 무함마드 라고 새길 것을 명하였다. 33 당시 인장이 찍힌 문서만을 읽던 정치지도자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하여 이슬람으로 초대하기 위하여 무함마드도 그 문화를 수용하고 인장을 만들어 문서선교에 활용하 였다. 앞으로 한국 이슬람의 다와도 문서선교를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슬람 관 련 시청각자료와 미디어의 개발, 꾸란과 하디스의 번역, 이슬람을 소개하는 단행본 과 소책자의 출판, 방송매체를 통한 지식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그러 나 인력과 재원의 부족으로 한국 문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이슬람의 매체개발은 시 간이 더 걸릴 것이다. 한국 이슬람의 다와는 공동체의 부족한 내적 재원을 상당부분 외부에서 충원하고 있다. 그만큼 한국 무슬림 공동체가 독자적인 목소리를 선교의 현장에서 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33. Sahih Al-Bukhari, trans. by Muhammad Muhsin Khan (Riyadh: Darussalam, 1996), p. 84.
62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한국 무슬림과 이주 무슬림이 연합하여 이슬람 선교를 실천해 나가고 있지만, 앞 으로 괄목할 만한 큰 변화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러나 필요한 재원과 인력의 수급부 족에도 불구하고 문서선교를 통하여 그 약점과 한계를 보완해 가면서 한국 무슬림들 은 이슬람의 핵심교리, 실천, 공동체의 특징을 한국사회에 지속적으로 소개할 것이 다. 34 아직까지도 무슬림은 소외된 계층 이라는 고착된 인식 때문에 차별을 우려하 는 일부 한국 무슬림들은 자신의 신앙을 공적 영역에서 드러내지 않는다. 심지어 자 신의 배우자에게도 무슬림이라는 사실을 숨기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정체성에 대 한 소극성과 피해의식은 오히려 직접적인 선교방식보다는 간접적인 문서선교와 매 체선교로 발전할 것이다. 또한 이슬람 다와는 비무슬림뿐만 아니라 무슬림도 대상 으로 삼는다. 따라서 이미 살펴 본 이슬람 문고 시리즈의 경우처럼, 기존의 무슬림 을 재교육하여 자긍심을 심어주고 동시에 비무슬림에게 이슬람을 전하여 편견을 제 거하는 복합적인 선교방식으로 전개될 것이다. 앞으로 이슬람 다와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선교의 방법들과 덕목들 및 실 천사항들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연구가 필요하다. 기독교 선교와 많은 유사점을 보이 고 있지만, 이슬람 다와가 기독교를 포함한 한국의 주류 종교들과 어떤 측면에서 신 학과 선교의 차별성을 보이며 이웃종교에 대한 상이한 이미지를 매체를 통하여 유포 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에서의 연구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Key Words: 이슬람 다와, 꾸란, 하디스, 문서선교, 한국이슬람교중앙회, 유형, 변화 34. 한국이슬람교중앙회, 한국 이슬람 50년사 (서울: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5), p. 40.
Muslim-Christian Encounter 63 ABSTRACT Shin Ahn This paper is intended to examine the foundations of Islamic mission (Da wah) and to analyze the contents mission of Korea Muslim Federation. Muslims regard mission as God s calling and Muslim s duty, so they use various types of media contents for Da wah. First, Qur an and Hadith are the foundations of Islamic mission. Faithful Muslims are expected to invite non-muslims to join in Muslim community (Ummah), which they regard as the best community under the reign of Allah. They believe that Jews and Christians distorted the original messages of God, which Prophet Muhammad received without any change and addition. Therefore, Islamic mission is to restore the revelation of God against materialism and pluralism. Second, Korea Muslim Federation published series of booklets on Islam and Muslim cultures. The volume one of these series deals with the six articles of Islamic faith. The volume two explains the meaning of prayers, but the volume three introduces Islam to non-muslim in more friendly way. The volume four touches the Islamic spirituality by examining the meaning of Ramadan and fasting. The last two volumes, however, criticize the Christian concept of Trinity and the divine nature of Jesus Christ, which the author think problematic and improper. In conclusion, following the traditions of Qur an and Hadith, Muslims will proclaim the oneness of God and the authority of Prophet Muhammad. Christian theologians need to study the manufactured images of Christians in the contents of Islamic mission.
64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REFERENCES CITED 김상근, 이슬람포비아에 대한 선교신학적 성찰, 선교신학, 21집 (2009), pp.171-196. 안신, 허우성, 무슬림 여성과 대화의 선교: 종교현상학적 이해를 중심으로, 선교신학, 제 22 집 (2009), pp. 375-408. 전재옥, 기독교와 이슬람,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최영길 역, 성꾸란: 의미의 한국어 번역, 마디나: 파하드 국왕 성 꾸란 출판청, 1997. 한국이슬람교중앙회, 한국 이슬람 50년사, 서울: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5.. 초보자를 위한 이슬람 바로보기, 서울: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6.. 이슬람이란?, 서울: 한국이슬람중앙회, 2006.. 예배입문, 서울: 한국이슬람중앙회, 2006.. 라마단과 단식, 서울: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8. Sahih Al-Bukhari, trans. by Muhammad Muhsin Khan. Riyadh: Darussalam, 1996. Al-Arfaj, Naji Ibrahim. Just One Message!. 단 하나의 메시지, 서울: 한국이슬람중앙회, 2009., Naji Ibrahim, God in Christianity: What is His Nature?. 하나님의 속성은 무 엇인가?, 서울: 한국이슬람중앙회, 2009. Mababaya, Norlain Dindang. Da wah according to the Qur an and the Sunnah. Riyadh: Darussamlam, 1998. Shaikh, Khalid Mahmood. Da wah in Modern Times. New Delhi: Adam Publisher, 2006. Taylor, Jenny. Islamphobia and the Church, in Lesslie Newbigin, Lamin Sanneh, and Jenny Taylor, eds. Faith and Power: Christianity and Islam in Secular Britain. London: SPCK, 1998, pp. 127-131.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80716028001 (접근: 2009. 10. 4.) 알 아르파즈 홈 페이지 http://www.abctruth.net/ (접근: 2009. 10. 9.)
Muslim-Christian Encounter 65 한국이슬람 관련 웹 페이지 http://www.koreaislam.org (접근: 2009. 10. 5.) http://www.islamkorea.org (접근: 2009. 10. 5.) http://www.islamkorea.com (접근: 2009. 10. 5.) http://www.islamjeju.or.kr (접근: 2009. 10. 5.) http://muslim.cyworld.com (접근: 2009. 10. 5.) http://www.muslimkorea.net (접근: 2009. 10. 5.) http://www.quran.or.kr (접근: 2009. 10. 5.) http://www.geocities.com/zubairkhan_99 (접근: 2009. 10. 5.) http://go.to/islamkorea (접근: 2009. 10. 5.) http://www.isuram.org/kkuran/index.html (접근: 2009. 10.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