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가 가져오는 변화와 의미 목 차 I. ipad 개요 II. ipad가 가져오는 변화 III. ipad의 의미와 시사점 조연아(Cho,Yeon-Ah) 정영조(Jung, Young-Jo) 최윤정(Choi, Yoon-Jung)
Prologue 2010년 4월 3일, ipad의 출시 첫날 30만대, 첫주말70만대 판매 ibookstore(온라인북 스토어)에서 25만권의 ebook 판매 ipad는 올해700만대까지 판매가 전망되며, 컨텐츠, 넷북 등 관련 시장의 변화가 예상됨 그렇다면, ipad는 iphone 과같이IT 산업의 새로운 폭풍을 가져올 것인가? ipad 출시를 둘러싼 변화를 알아보고, ipad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함 ipad 출시 날, ipad 구매를 위해 애플스코어에 줄 서있는 광경 및 ipad 구매자 (San Francisco, California, USA) 1
I. ipad의 개요 ipad 소개 ipad는 기존 태블릿 PC의 한계를 극복한 모바일 Converged Device의 확대된 개념 itunes App Store 웹서핑 e메일 기존 아이폰 기능 ipad의 킬러앱 iworks ibooks 추가된 기능 iphone과 동일한 OS로 기존App Store내 모든 애플리케이션, 음악, 동영상, 웹서핑, 메일 이용 可 iworks : 애플 오피스 S/W로 문서,엑셀, PPT 작성 ibooks : itunes와 같은e북 장터로 구매, 독서 可 장점 단점 저렴한 가격과 통신비: $499(Wi-Fi 16GB), $14.99/월에 250MB 무선데이터 사용 멀티터치 지원으로 앱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와 어플리케이션 다운 사용 배터리 지속시간 : 아이폰에서 문제되었던 배터리의 수명을 12시간까지 연장 아이패드의 동영상, 전자책, 문서작업등 노트북 환경 Vs 아이폰의 휴대성과 애플리케이션 Multi-Tasking 불가: 동시에 여러가지 작업을 못하기에 기존 넷북/노트북에 비해 불편 플래쉬 미지원 : 플래쉬 사용하는 웹사이트 미작동 (플래쉬를 많이 사용하는 한국은 취약) 카메라, USB포트 미장착 : 카메라를 이용한 컨텐츠 작성 및 USB로 데이터 이동 불가 터치 키보드 (Bluetooth 키보드 사용 可 ), 킨들보다 무거움 2
I. ipad의 개요 ipad 시장반응과 전망 ipad는 컨텐츠 생산보다는 음악, 게임, 미디어 등 모바일 컨텐츠 소비에 최적화된 단말이자 새로운 컨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포지셔닝하여 컨텐츠 유통지형을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 ipad는 2010년 최대700만대 판매 예상 -ipad의 급성장으로 넷북 시장의 성장세는 하락 전망 * 09년 전년대비 103% 증가한 반면 10년은 19% 성장에 불과 - 일각에서는 ipad의 기존PC 대체불가 의견도 존재 ipad는 올드미디어 유입, 컨텐츠 소비 창구화 등 컨텐츠 유통구조를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 -ipad안으로들어오는올드미디어: 신문, 잡지 등 - 교육, 업무 등에 활용되어 실생활 패러다임 변화 넷북 노트북 (단위: 백만대) 넷북/노트북 판매추이와 ipad 판매 전망 16.4 129.6 33.3 136.3 39.7 158.1 신문. 잡지의 온라인화 가속 종이와 활자시대의 종말 컨텐츠 유통의 새로운 장 2008 2009 2010( e) 30만대 70만대 2010.4.3 4.5 2010.12 (출시) (주말) (연말) 700만대?? 맞춤형 광고 제공 가능 교육, 업무 패러다임 변화 컨텐츠 소비 창구로 포털과 경쟁 Isupply의 ipad 판매전망 자료 활용 3
II. ipad가 가져오는 변화 클라우드 기반 애플생태계 구축 Apple은 ipad 출시를통해컨텐츠와단말라인업을강화하고다양한단말에서개인이보유한 컨텐츠의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한 퍼스널 클라우드 환경 조성 ipad 출시로 본격화 되는 Apple의 클라우드 기반 N-Screen 전략 ipad는 미디어 컨텐츠 소비에 특화된 UX를 제공하여 Apple의 N-Screen 전략기반 완성 Apple은 ipod-music, iphone-app과 같이 단말과 컨텐츠의 결합을 통해 애플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음 iphone과 차별화된 UX를 제공하는 ipad는 미디어 컨텐츠 소비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댁내 미디어로 포지셔닝할 전망 이를 통해 imac-ipod-iphone-ipad-appletv로 연결된 itunes 플랫폼 중심의 N-Screen 서비스 기반 마련가능 itunes 플랫폼은 향후 MobileMe 서비스와 결합되어 클라우드 기반 N-Screen 서비스로 진화 예상 Apple은 개인정보 중심 클라우드 서비스인 MobileMe 를 확장하여 모든 단말의 컨텐츠를 동기화하는 기능을 개발 중 itunes와 MobileMe가 결합되어 동영상, 게임, 금융, 교육 등 서비스를 다양한 단말에서 이용 가능한 N-Screen 환경구축 Apple은 itunes와 MobileMe 기반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제공 음반업계 수 클라우드 환경 영상업계 출판업계 익 분 배 itunes + 수익분배 판매및저장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판매및저장 판매및저장 판매및저장 단말간파일 전속 가능 4 4
II. ipad가 가져오는 변화 컨텐츠 유통구조 변화 ipad는 과거 수익모델 부재로 어려움을 겪던 미디어 기업들에게 서비스 유료화 가능성을 제시하여 기존 대형포털 중심의 유통구조에서 앱스토어 중심의 컨텐츠 유통구조로 변화할 것임 미디어 컨텐츠 유통구조 변화와 유료화 확산 미디어 회사 자체 App을 통한 컨텐츠 유통이 가능하여포털의독점적정보제공구조에서탈피 유선 웹 시대의 시작화면은 포털이었으나 모바일 웹 시 대의 시작화면은 스마트폰의 스크린이 담당 대형 포털의 독과점적 정보제공 구조에서 AppStore 기 반의 개방형 정보제공 구조로 패러다임 변화 ipad의 인쇄매체와 유사한 UX는 매력적인구독경험 제공으로 신문, 잡지 등의 유료화 가능성을 높임 Interactive 멀티미디어 컨텐츠로 진화가 예상됨 신문, 잡지가 ipad로 유입되면서, 고객행태 분석을 타겟 광고가 가능한 모바일 광고시장 활성화 전망 ebook 시장의 활성화 촉발과 경쟁구조 변화 ibook Store를 통해 공급되는 ebook은 ipad에서 가장 기대되는 분야 ipad 출시와 함께 6만 권의 전자책 확보, 아마존과 달 리업계표준ePub * 포맷 채택으로 컨텐츠 수급 용이 대형출판사도 자사 전용 App 개발하여 AppStore 등록 아마존 킨들 위주의 ebook 시장에 경쟁구도 형성 ipad가 킨들보다 UX의 우위에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 아마존은 ipad 출시 전 출판사와 수익배분 구조 Apple 과 동일하게 변경하고 API 공개 * epub: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에서 만든 개방형 ebook 표준 ipad와 협력하는 미디어 기업 1) 1) Hachett Livre Harper Collins Simon & Shuster Perseus Book Group MacGraw-Hill Houghton Mifflin Harcourt K-12 ebooks Textbooks Penguin Group Macmillan Pearson Kaplan Magazines Time - SI, People Hearst Esquire Conde Nast - Wired, GQ, 등 Men s Health, SPIN The Wall Street Journal The New York Times Associated Press Financial Times Newspapers 1) Source: Broadpoint.AmTech 발표자료 5
II. ipad가 가져오는 변화 Apple 앱스토어 영향력 확대 ipad에대한ebook과게임app 개발자들의 관심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개발자 생태계에서 Apple 앱스토어의 영향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 App 개발자들의 ipad에대한관심증가 개발자들의 ipad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증가 전체 App 개발 프로젝트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특히, ipad에 대한관심이Android를 추월 ipad 출시로 개발자 에코시스템에서 Apple 영향력 증대 Apple AppStore를 위한개발비율: 2009년 78% 2010년 89%로 증가 모바일 App 개발 프로젝트의 수는 급증하고 있으나 Android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감소세 Flurry의 신규 App 개발 프로젝트 조사결과(2010.04.01) 1) 1) ebook App의급증, 게임 App의지속성장 ipad 출시 소식과 함께 AppStore에 등록된eBook 애플리케이션은 급증 2009년 10월 신규 등록 App 5개 중 1개가 ebook ipad의 풀스크린 모드 활용 게임 App 개발 가속화 Flurry의 조사에 따르면 2010년 3월 현재 개발자들이 테스트 중인 ipad용 App의 44% 게임 현재는 iphone용 게임 변환이 대부분, 향후 풀스크린 활용 게임 확산으로 가정용 게임기 시장잠식 예상 Apple AppStore App 카테고리별 비중(2010.03) 2) 2) Black- Berry, 4% Black- Berry, 1% ebook 18.01% Android, 18% iphone, 78% Android, 10% ipad, 22% iphone, 67% 게임 엔터테인먼트 유틸리티 여행 라이프스타일 레퍼런스 5.99% 5.71% 5.64% 3.81% 12.19% 15.29% 음악 3.72% 2009 Past 60 Days 비즈니스 2.50% 1) Source: blog.flurry.com 2) Source: Atlas 발표자료 6 6
II. ipad가 가져오는 변화 태블릿 PC시장의 성장 촉발 애플 ipad의 등장은 태블릿 PC 시장개화의 신호탄이 될 것이며, 과거와 달리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된 Media Tablet이라는 새로운 Segment 창출과 함께 15년 5,700만대 규모로 성장 전망됨 ipad, Media Tablet으로 등장하여 태블릿 PC시장의 성장 촉발 10년 태블릿 PC 시장규모는 400만대에 불과할 것이나, 향후 5년간 15배로 급격한 성장 전망 - ipad는 Entertainment 기능 강화 및 네트워크 연결성에 기반한 멀티미디어 기능으로 기존 태블릿PC와 차별화 - 최근 태블릿 PC는 과거와 유사하게 기능성 강화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나, 이는 사용자 UX 제공에 어려움이 있음 - 태블릿 PC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Media Tablet과 같이 새로운 사용자 경험(UX)에 기반한 소비환경 형성이 중요 * 10년 하반기 MS Courier, 구글 등 새로운 미디어 컨텐츠 소비측면을 강화한 태블릿 PC 출시 예정 태블릿 PC 성장세 전망 MS Courier vs. Google Tablet 5,700 (단위: 백만대) 5년간 5배 성장 400 2010 2015 본격 Entertainment Device로서의 기능을 갖춘 Tablet PC 등장으로 태블릿 PC시장의 성장을 촉발할 것으로 전망 Apple ipad 출시는 태블릿 PC의 Media Consumption Trend를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 Source : ABI Research 발표자료 MS 구글 접는 태블릿, 책장을 넘기는 듯한 듀얼스크린 Booklet 형태 멀티미디어 강화(열손가락 스크린 앞뒷면 조작기능) 태블릿 PC 전용 오피스 준비, 윈도우 7 기반 크롬 OS 기반 자사 Cloud 기반의 서비스 강화 및 태블릿간 연동(검색, Map, 유투브, G메일 등 핵심 9개 App 연동) Google Edition이라는 ebook Store 동시준비(생태계 강화) ipad와 차별화 위한 멀티타스킹 강화
II. ipad가 가져오는 변화 국내시장에의 기회와 한계 ipad는 국내 웹 환경 특성상 시장활성화가 제한적일 수 있으나, 게임, 교육, ebook시장 등의 판도 변화가 예상되며, 국내 컨텐츠 업계의 글로벌 시장확대 기회로 활용될 수 있음 ipad, 국내 시장활성화는 제한적일 것이나, 컨텐츠 글로벌화에는 긍정적 국내 웹 환경의 특성상 시장활성화에 제한적일 수 있으나, 컨텐츠 업계의 글로벌 시장확대가 가능할 전망 - 동영상,게임,음악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국내 휴대용 게임기와 디지털 업계의 판도변화 예상 - 국내 신문, 잡지, 영화, 게임 등 컨텐츠 제작업체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통한 시장확대 기회 제공 * ipad용 컨텐츠수는 4/4일 기준 3,200여개로 출시 이틀간 1,400개 증가했으며, 유료컨텐츠 비중은 아이폰보다 6% 높음 - 기존 넷북, e북 시장에 위협이 될 수 있으나, 일반 소비자들은 넷북보다 e북을 대체할 것이라고 인식 * 아이패드, 넷북, e북 단말 중 2개 선택시 아이패드+ 넷북 선택비율이 79.1%로 월등히 높게 조사됨(트렌드모니터,10.3월) 국내시장에서의 제약요인 액티브 X 중심의 국내 Web 환경의 한계 ipad는 ActiveX 플러그인 설치 불가로 전자상거래 불가 뱅킹, 결제 불가 및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등 이용불가 08년 기준, 국내 MS 윈도우 점유율은 99%로 의존심화 국내 규제환경의 난제 아이폰 사례에서 보인 위치기반 정보의 개인정보보호 문제, 게임심의 등의 국내규제와 애플 글로벌 표준정책과 마찰 예상 빈약한 국내 컨텐츠 시장 10만권도 안되는 국내 e북 컨텐츠 시장의 현실, 컨텐츠 ipad의 e북 기능의 실효성 의문 국내 컨텐츠 업계의 시장확대 ipad 관련 App의 높은 유료화 비율은 개발자에게 강력한 유인을 제공할 전망 - ipad용 총 3,122건 App 중 2,523건이 유료, 평균가격은 4.99 달러 수준 ipad를 통한 수익사업 가능성 증대로 ipad용 App 개발 확대 및 글로벌화 - 컴투스는 ipad용 홈런배틀 3D 와 헤비러너 3D 게임 출시 - ipad 전용 App. 오션블루 출시 등
III. ipad의 의미와 시사점 ipad 등장으로 컨텐츠 유통 플랫폼인 Apple 앱스토어의 영향력은 커지게 될 것이며, 다양한 단말 에서 개인이 보유한 컨텐츠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은 활성화될 것임 ipad가 가져올 변화 ipad가 주는의미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생태계 구축 AppStore 활용 멀티 단말에서 이용 가능한 N-Screen 구현 컨텐츠 유통구조 변화 대형 포털 중심 컨텐츠 유통 자체 App기반 유통 ebook 시장 확대 및 경쟁구도 형성 Apple 앱스토어 영향력 확대 iphone 앱 개발자의 ipad 유인을 통한 App 개발 다양화 게임개발 업체의 시장진입 확대, 모바일 앱 비즈니스 성장 태블릿 PC 시장의 성장 촉발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된 Media Tablet화 국내시장에의 기회와 한계 공존 국내 웹 환경의 특성상 국내 시장활성화에는 제한적 국내 컨텐츠 업계의 시장확대를 통한 글로벌화 1 컨텐츠 유통 플랫폼의 중요성 증대 ipad 출시로 애플의 컨텐츠 유통 플랫폼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임 - 과거 대형 포털에서 제공되면 AP뉴스, NY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자체 App 기반으로 컨텐츠 유통가능 컨텐츠 유통구조의 변화로 컨텐츠 유통 플랫폼 경쟁은 더욱 확대될 전망 - LG, 삼성 등 어플리케이션 거래를 위한 앱스토어 개설 2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활성화 촉발 itunes와 퍼스널 클라우드 서비스인 MobileMe의 결합으로 모든 단말에서 개인 소유 컨텐츠 이용 가능 플랫폼 사업자, 가전업체, 통신사업자 등 N-Screen을 표방하는 전략 주체간 본격적인 경쟁점화 예상 - 고객을 자사 플랫폼으로 유인 및 고착화 하기 위해 다양한 기기에서 컨텐츠 이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환경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