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SHAPE 따라하기 가구 장식 만들기 이번 호에서는 ArtCAM V를 이용하여 가구 장식물에 대해서 D 조각 파트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다. 중심 잎 만들기 투 레일 스윕 기능을 이용하여 개의 잎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미리 준비된 Wood Decoration.art 파일을 불러온다. Main Leaves 벡터 레이어를 on 시킨다. 릴리프 탭에 있는 Two Rail Sweep 아이콘을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우측에 있는 작은 잎부터 만들도록 한다. 왼쪽 벡터를 top drive rail로 선택하고, 우측 벡터 를 bottom 드라이브 레일로 선택한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윗 쪽의 벡터를 Z-control 벡터로 선택한다. Vector Controls Exact Height 옵션을 on 한다. 아래 작은 커브를 단면커브(Cross section)로 선택한다. 최고나 한국델켐 기술개발부이며, 델켐 프로덕트의 기술지원 및 교육, 교재, VBA 프로그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E-Mail gona@delcam.co.kr 홈페이지 http://www.delcam.co.kr C 00/
PowerSHAPE 따라하기 Calculate 버튼을 클릭한다. Close 버튼을 눌러 미러 릴리프 페이지를 닫는다. D 화면을 보기 위하여 F 키를 누른다. - 모델이 다음과 같이 보이게 될 것이다. 열매 만들기 Shape Editor를 이용하여 열매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화면 오른편의 릴리프 관리 탭에서 새로운 릴리프 섹션을 추 가한 후, 이름을 Pear로 입력한다. Pear 레이어를 on 시키고, Main Leaves 레이어를 off시킨다. 잎 벡터들이 화면상에서 사라지고, 열매 벡터가 보이게 된다. 도록 설정한다. 열매 벡터를 선택하고, F를 눌러 Shape Editor 창을 보이 D 화면을 보기 위해서 F를 눌러 화면을 전환한 후, 다른 잎 들에 대해서도 같은 잎으로 작업을 하도록 한다. 이 때, Add 옵션이 아닌 Highest 옵션으로 릴리프를 조합해야 한다. 이 작업이 완료된 후 Two Rail Sweep 창을 닫는다. 릴리프 페이지에서 Relief Layer 을 더블 클릭하여 릴리프 레이어의 이름을 Main Leaves로 변경한다. 을알수있다. F 키를 눌러 D 모델을 보도록 한다. 다음과 같이 보이는 것 돔 형상을 선택한다. 각도를 로 설정한다. Add 버튼을 클릭하여 형상을 생성한 후, Close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는다. 다음으로 릴리프의 조합상태를 변경시켜야 하는데, 화면 우측 릴리프 관리 탭에서 조합 아이콘을 두 번 클릭하여 그 상태를 Merged High 로 변경시킬 수 있다. F 키를 눌러 D 화면을 보면 아래와 같이 모델링된 것을 확인할 수있다. 열매 표면 효과 이 섹션에서는 열매에 표면 효과를 주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 보도 록한다. 록한다. 0 위의 잎을 좌우로 대칭 시키기 위해서 미러 기능을 이용하도 릴리프 탭에서 Mirror Relief 기능을 선택하고, Left over Right 버튼을 눌러 다음과 같이 대칭이동 시킨다. D 화면을 보기 위해 F 키를 누른다. 릴리프 관리 탭에서 Main Leaves 레이어를 off시켜, Pear 릴 리프만 보이도록 설정한다. 릴리프 레이어 메뉴에서 Greyscale From Composite Relief 기능을 선택한다. 비트맵 툴에서 Flood Fill Selective 기능을 선택한다. ArtCAM 컬러 팔레트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파란색을 클 릭하여 첫 번째 색상으로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노란색을 클릭하여 두 번째 색상으로 선택한다. (컬러 팔레트 왼쪽의 두 개의 색 상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왼쪽 색상을 Primary 00/ C
color(첫 번째 색상), 오른쪽 색상을) Secondary color(두 번째 색상) 이라고 부른다. 를 표시한다. 열매 부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파란색으로 열매 꽃 만들기 이번 섹션에서는 스핀 위저드를 이용하여 꽃의 전체적인 형상을 생 성한 후, Shape Editor를 이용하여 꽃잎을 짤라낸 후, 계속해서 Shape Editor를 이용하여 꽃잎의 디테일적인 표현을 하는 작업을 하 도록 하겠다. Pear 벡터 레이어를 끄고, Flower 벡터 레이어를 킨다. 새로운 릴리프 레이어를 생성하고, 이름을 Flower라고 짓는다. 릴리프 탭에서 Texture Relief 기능을 선택한다. From File 기능을 선택한다.(라디오 버튼 체크표시가 되어 있 는지 확인한다.) 릴리프를 불러오기 위한 창이 뜨게 될 것이다. 릴리프의 조합 모드를 Merge High로 변경시켜준다. 릴리프 탭에 있는 스핀 위저드 기능을 선택한다. 0 미리 준비되어 있는 Diamonds.art 파일을 부른다. Selected Colour 라디오 버튼이 선택되어 있는지, 선택한 색 상과 열매를 표시한 색상과 같은지 확인한다.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원 중앙에 화살표가 가리키는 벡터를 선택한다. Start Profile box에서 Select 버튼을 클릭한다. Invert curve in Z 옵션에 체크하고, Next를 눌러 다음페이지로 넘어간다. End profile is the same as the start profile을 선택하고, Next를 눌러 다 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다음 페이지에서 Sweep through 0 옵션을 선택한 후, Next를 눌러 다 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Z modulation 커브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한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릴리프 조합 상태를 Add로 선택하고, Spin 단추를 눌러 아래와 같이 꽃 모양의 전체 형상을 완성한다. Subtract 단추를 클릭하고, Close를 눌러 창을 닫는다. 모델이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될 것이다. F을 눌러 D화면을 보면 다음과 같이 모델링이 생성된 것을 볼수있다. 다음 과정은 불필요한 영역을 제거하여 꽃잎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 다. F 키를 눌러 D 화면으로 변경한다. 시프트 키를 눌러 꽃 잎 모양의 각 벡터를 모두 선택한다. F를 눌러 Shape Editor를 띄운다. C 00/
PowerSHAPE 따라하기 Zero Rest 버튼을 눌러 꽃잎을 제외한 영역에 대해서 제거한다. Close 단추를 눌러 Shape Editor 창을 닫는다. F을 눌러 D 화면을 보면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될 것이다. F을 눌러 D 화면을 확인한다. 다음과 같이 꽃잎 모양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잎사귀 만들기 이번 섹션에서는 익스트루드 위저드를 이용하여 잎사귀의 전체 형 상을 생성하고, Shape Editor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 고, 잎맥 형상을 모델링하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0 다음으로 꽃의 중앙을 생성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F 키를 눌러 D 화면으로 변경한다. 원 모양의 벡터를 선택한다. F를 눌러 Shape Editor 창을 띄우도록 한다. dome 형상을 선택한다. 각도를 0으로 설정한다. Start Height을 mm(0.0 )로 설정한다. Limit to Height을 mm(0. )로 설정한다. Add와 Close 버튼을 눌러 릴리프를 생성하고 창을 닫는다. F을 눌러 모델을 보면 아래와 같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를 눌러 D 화면으로 변경한다. Flower 벡터 레이어를 끄고, Lower Leaf 벡터 레이어를 킨다. 새로운 릴리프 레이어를 생성하고 Lower Leaf 이라고 이름 을 생성한다. 방금 생성한 레이어를 제외한 다른 모든 릴리프 레이어를 끄 도록 한다. 참고 잎사귀를 만들기 위하여, 익스트루드 위저드를 사용하여 잎사귀의 흐름을 갖 고 있는 전체적인 형상에 대해서 생성한 후, 필요 없는 부분을 제거하여 잎사 귀 모양의 릴리프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Extrude 위저드 기능을 선택한다. 다음으로 꽃 잎 형상의 디테일 부분을 표현하도록 하겠다. 시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뾰족한 모양의 모든 벡터를 한 번 에 선택하도록 한다. F 키를 눌러 Shape Editor 창을 띄운다. dome 형상을 선택한다. 각도를 -0으로 설정한다. Add 버튼을 눌러 릴리프를 생성하고, Close 버튼을 눌러 창을 닫는다. 잎 모양의 벡터 중앙으로 지나고 있는 직선 벡터를 선택하고 Select 버튼을 누른 후, Use as a centreline 옵션에 체크를 한다. Next 버튼을 누른다. Select the start curve box 페이지로 넘어간 후, 굴곡진 벡터를 선택하고 Select 버튼을 클릭한 후, Invert curve in Z button 옵션을 선택한 다음에 다 음 페이지로 넘어가기 위해서, Next 버튼을 누른다. Select the end profile 페이지에서 End profile is same as the start profile 옵션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z modulation 커브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바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릴리프 조합을 Add를 선택하고 Extrude 버튼을 클릭하여 릴리프를 생성한다. F 키를 눌러 모델을 본다. 모델이 다음과 같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00/ C
다음 작업은 잎사귀의 형상만 남기기 위해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 하는 작업을 할 것이다. D 화면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F 키를 누른다. 잎사귀 벡터를 선택하고, F를 눌러 Shape Editor 창을 띄 운다. Zero Rest 버튼을 클릭한다. Close 버튼을 클릭하여 Shape Editor 창을 닫는다. D 화면으로 전환하여 보면 아래와 같이 잎사귀 릴리프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다. 릴리프 레이어에서 릴리프 조합 모드를 Merge High로 변경 같은 모양으로 아래쪽에도 잎사귀 릴리프를 생성하기 위하여 릴리프 레이어를 생성하고, 이름을 Leaf 라고 입력한다. 어를 킨다. 업한다. 0 Lower Leaf 벡터 레이어를 끄고, Lower Leaf 벡터 레이 위의 에서 까지의 모든 과정을 동일하게 다시 한 번 더 작 위의 작업이 수행되었다면, 릴리프 레이어 페이지에서 릴리프 조합 모드를 Merge High로 설정을 변경하도록 한다. 잎사귀 릴리프가 아래와 같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0 다음으로 잎맥을 표현해주도록 한다. F를 눌러 D 화면으로 전환한다. 잎맥 모양의 벡터를 선택하고, F를 눌러 Shape Editor 창 을 띄우도록 한다. Pyramid 형상을 선택한다. 각도를 -로 설정한다. Add 버튼을 누른다. Close 버튼을 눌러 shape editor 창을 닫는다. 릴리프 레이어를 모두 키고 보면 다음과 같이 완성된 릴리프 를 확인할 수 있다. F 키를 눌러 D 화면을 보면 아래와 같이 모델링된 것을 확인할 수있다. 보도록 하겠다. 다음에는 잎사귀 릴리프를 반대편에도 같은 모양으로 생성해 릴리프 툴 탭에 있는 Mirror Merge Relief 기능을 선택한다. Left over Right 옵션을 선택한다. F 키를 눌러 D 화면으로 전환한다. C 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