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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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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용예술학회지 제5권 제2호, 2011 연구논문 Journal 01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Vol. 5, No. 2(201 1) TV 뉴스 아나운서와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지분석 박 도 현* 양 은 진 f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교수 f TV News Announcer and Preview. Liberal Announcer Image analyze Do-Hyun Park*' Eun-J i n Yang t Graduate School of Beauty Arts, Seokyeong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Beauty Arts, Seokyeong Universityt 접수일 (2011 년 08 월 06 일) / 수정일 (2011 년 08 월 25 일) / 채택일 (2011 년 09 월 05 일) Abstract In modern society, mass media and the influence of various media can be in touch with a lot of information. Most of the people close to the mass media provide information to receive the type of media is the TV. The over-the-air TV, cable, entertainment, entertainment information from a variety of genres, but each type of information passed to us than the collection of information in one place the most popular news program, will be watching. News about the people trust, honesty is often admired for. Announcer for each program you want to show the personality changes to fit the costume and hair style makes the viewers a new image emerged. This study, the KBS, MBC, SBS s Liberal (Arts), current affairs program, the announcer and news anchor of the women s image through hair and makeup were analyzed. This study ha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conducting research. First, progress through the program, the announcer of the image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of images which appeal to audiences that will want to know. Secondly, when watching a program in which parts of viewers for the announcer to proceed, reliability, honesty, liking, intimate feel analyze what the factors. The image of the anchor modern, chic, formal, has a classic image. Cool costumes representing the intellectual feeling of simple lines consist of a series of costumes were worn. Literacy programs, the announcer suggests a romantic, Eleanor Elegance has an image. A warm family and the color of clothes to wear family intimacy, charm, tenderness expressed. Ruffled dress tus more, and accessories. Bob hair cut and shape of the anchor often, turning on the style bangs behind her ears plugged with a natural feel expressed in the form of dropping a single shot cut. Preview, literacy 0 the point of the ribbon, floral and lace, and decorative elements that represent the feminine sense could see that plprograms TCorresponding author: Do-Hyun Park, Tel: 010-6863-6028 E-mail: love-bom-light@hanmail.net

66 Journal 01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Vol. 5, No. 2 ; 2011 show announcer activity by short bangs, a half wave on the head with delightfully youthful feeling and natural images are represented simultaneously. In this study, the anchor and announcer of the program, which can vary depending on hair and makeup image, costumes, etc. that show how many were responsible, the announcer for a variety of images to classified information puts the significance of the study. Key Words Announcer( 아나운서), Anchor (앵커), Image(이미지), Hair style (헤어 스타일) 1. 연구목적 및 배경 1. 서론 대한 신뢰도와 정직성에 대해 높게 평가하는 경 우가 많다. 같은 정보를 다른 프로그램에서 제공 한다고 해도 사람들은 뉴스에 대한 신뢰도를 더 욱 높게 평가할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대중매체와 미디어의 영향으로 인해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대 중매체는 신문, 잡지, 인터넷, TV등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현대 사회에 들어서는 그 분류가 점 점 다양화되고 있는 것이 추세이다. TV는 많은 대중매체 속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투 자해서 정보에 귀 기울이는 분야이다. 2006 년 한국 언론재단에서 실시한 언론수 용자 의식조사 에 의하면 수용자들이 가장 자 주 접촉하는 매체는 텔레비전이라고 밝혀졌다. 지상파 TV방송은 평일 하루 평균 117 분, 주말 165분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의 평일 평균 이용시간 125 분, 주말 평균 이용시간 158분에 비해 평일은 8 분, 주말은 7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수용자들은 하루 평 균 46.8분 (2004년 45.2분) 동안 TV뉴스를 시 청해 전체 시청기간 146.4분의 32%를 차지하 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04년보다 1. 5분가 량 증가 한 것이다 1) TV는 공중파, 케이블, 연 예, 오락부터 다양한 장르의 정보를 우리에게 전 달하며, 뉴스는 각 분류의 정보를 한곳에 모아 놓은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시청하게 된다. 일 반 연예, 시사, 오락 프로그램에도 다양한 정보 가 시청자들에게 제공되지만, 사람들은 뉴스에 2. 연구방법 및 범위 본 연구는 SBS, KBS, MBC 시사 교양 프로 그램의 여성 아나운서와 뉴스 진행 앵커의 헤어 스타일과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TV 프로그 램을 진행하는 아나운서의 이미지에 따라서 프 로그램에 대한 신뢰도, 지게 되며, 정직성, 판단력 등을 가 아나운서는 프로그램에 따라 나타내 고자하는 개성에 맞게 의상과 헤어스타일을 변 화하여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이미지를 부각 시 킨다. 선행연구인 윤미영 (2005) 의 TV 시사교양 프 로그램의 여자아나운서 메이크업 색채 이미지에 관한 연구 : KBS 경상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오 인영 (2006) 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유형에 따른 TV뉴스 앵커의 인상형성에 관한 연구, 이 영희 (2008) 의 TV뉴스 앵커의 이미지 형성 요 인에 관한 연구, 황완균 김정숙 (2009) 의 뉴스 와 예능 프로그램에서 여성 아나운서의 헤어스 타일에 관한 연구를 참고하여, 교양(예능). 시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아나운서의 이미지와 헤어 스타일이 뉴스를 진행하는 앵커들과 어떻게 다 른지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TV 뉴스 아나운서와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지 분석 67 연구방법으로는 여성 아나운서를 방송프로그 램의 성격에 따라 뉴스 보도자인 앵커와 교양 (예능). 시사 프로그램 진행 아나운서로 나누고 선행 논문과 패션전공 서적 공영방송 삼사의 홈 페이지에서 아나운서 사진과 인터넷 자료를 참 고 하였다. KBS, MBC, SBS 의 교양, 시사프로 그램은 KBS 리빙 쇼 당신의 6 시, 문화지대, 생생 정보통, 밴드서바이별, 6 시 내 고향, 열린 음악 회 프로그램으로 6 개 MBC 뽀뽀뽀 프로그램으 로 17~ SBS TV 동물농장 프로그램으로 1 개이 며, KBS, MBC, SBS 의 뉴스 프로그램은 메인뉴 스인 뉴스 9, 뉴스데스크, 8시뉴스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 구문제를 가지고 진행하였다. 첫째, 진행 프로그램에 따라 아나운서들이 시 청자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어필되는지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시청자들이 어떤 부분에 있어서 진행하는 아나운서에 대한 신뢰 성, 정직성, 호감도, 친밀감 등을 전달받는 부분 이 무엇인지 분석한다. 11. 이론적 배경 1. 미디어의 정의 개념 미디어란 매체( 媒 體 ), 수단( 手 段 )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 事 象 )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매체와 수 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비인쇄 또는 전파매체)로 나누어진다. 인쇄매체는 19 세기 중 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고, 시청각매 체는 19 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 기술과 영화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 졌다. 최근의 기술적 발달로 더욱 다양화하는 매 스 미디어의 성립기반으로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로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 형성의 여 러 조건을 들 수 있다 2) 이러한 대중매체 속에 서 사람들은 정보를 걸러 제공해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러한 예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뉴 스라고 볼 수 있다. 뉴스는 주요 헤드라인정보, 속보성, 영상성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분량의 정 보를 제공한다. 뉴스 앵커는 뉴스 프로그램의 상징적 인물로 서, 어떤 방식으로 시청자들에게 보다 빠르고 정 확하게 실감 있는 뉴스를 전달해줄 수 있는가에 주목하는 가운데 뉴스 진행자의 존재가 더욱 부 각되고 있다 3) 앵커는 뉴스 프로그램을 통하여 시청자들과 정기적으로 만나고, 자신이 쌓고 유지해옹 이미 지에 맞게 행동하며 시청자들은 앵커의 일거수 일투족을 관찰하면서 그에 대한 일관된 평가를 하게 된다 4) 정보를 걸러 제공해 주는 뉴스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앵커들은 어떤 형식으로 사람들에게 신뢰성, 정직성, 정확성, 친화력, 진 실성, 객관성 등이 평가되는지와 교양(예능). 시사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지, 패션, 타일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헤어스 메인뉴스가 되는 KBS 9 시 뉴스, SBS 8 시 뉴 스, MBC 8 시 뉴스의 앵커들의 의상과 헤어스타 일을 알 수 있고, 삼사의 교양(예능). 시사 프로 그램의 아나운서 의상과 헤어스타일을 비교해 볼수 있다. 2. 뉴스의 정의와 개념 뉴스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보도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적일 수밖에 없다. 또한 뉴스는 수용자의 성격에 따라서 상대적이기 때문에 뉴스 는 영어 어원인 NEWS의 새로운 것 (NEW) 들이라고 단순화하여 정의내릴 수만은 없다. 데플뢰와 데니스 (Defleur & Dennis, 1991) 는 뉴스는 상당수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사 건 또는 주제에 관해 과정을 거쳐 취재되고 전 달되는 시사적이거나 신선한 정보 라고 정의했

68 Journal of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Vol. 5, No. 2 : 2011 으며 뉴스 (News) 라는 단어는 기본적으로 소식 또는 새로운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5) 뉴스 진행자에 대한 공통적이고 명확한 명칭 은 존재 하지 않지만, 본래 앵커 (anchor) 는 딪 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현대에서는 뉴스를 마무 리하는 사회자나 각종 프로그램의 마지막 주자 를 가리켜 흔히 앵커맨이라 하는데 오늘날에는 뉴스프로그램 진행자만을 지칭하는 말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6) 과정에서 신뢰감을 준다. 사실을 전달하는 입장 에서 신뢰성저하는 전달하는 내용의 사실성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성은 폭넓은 지식과 풍부한 경험으로 전 달력을 높이며 생방송에 돌발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다. 동시에 권위와 온화함으로 휴머니즘을 느끼게 하는 온화함과 동시에 시청자에 대한 흡 인력과 신뢰, 확신에 찬 힘을 가진 카리스마가 필요하다. 3. 뉴스 앵커의 자질 4. 아나운서의 역할과 종류 사전적 의미로 자질은 어떤 분야의 일에 대한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 를 의미한다. 즉, 자질 및 조건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 능 력 또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7) TV뉴스앵커 는 다음과 같은 기본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첫째, TV뉴스앵커가 되기 위해서는 저널리스트 서의 충분한 경험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저널리스트로서의 경험이 있어야만 단순히 뉴스 를 읽는 것이 아닌, 뉴스맨적인 감각으로 흐름 속에 있는 뉴스를 실감 있게 전달할 수 있기 때 문인 것이다. 앵커는 육체적으로 시청자에게 거 부감을 주지 않고 호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이어 야 하며 정신적으로 강한 퍼스탤리티를 내세울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8) 헌터 (Hunter) 는 23 명의 뉴스 국장을 대상으로 그틀 이 뉴스앵커를 선발하는 데 있어서 요구하는 특 성을 조사한 결과 호감 가는 용모, 신뢰도, 의사 전달능력, 뉴스에 대한 이해, 매력, 재치, 산뭇함, 젊음, 개성, 분명한 발음, 융통성, 동정심, 다른 동료들과 친밀한 관계, 겸손 등을 앵커의 자질로 제시하였다. 또한 앵커가 최대의 소구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특정으로 개성, 온정, 신뢰도, 명확성, 전문성을 들었다 9) 명확성은 표준 발음, 맞춤법, 단어의 고저장단 등 음성 언어의 전달기 법을 갖춤으로써 내용전달 시 의사전달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신뢰도는 자기인상에서 오는 이미 지와 태도에서 오는 진실성은 뉴스를 전달하는 아나운서는 집단작업인 방송작업 가운데 음성 표현의 중심적인 담당자이다. 아나운서를 뉴스해 설자나 앵커맨과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 는데, 된다. 이들은 엄밀한 의미에서 아나운서와 구별 아나운서의 기본역할은 쓰인 원고를 읽고 인터뷰를 하며 스포츠 등의 상황을 실황중계로 전달하는 것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뉴스해설자는 뉴스 전달에 해설까지 곁들이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앵커맨은 방송에서, 해설과 논평을 곁들여 종합 뉴스를 진행하거나 뉴스쇼의 사회자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캐스터는 뉴스캐스터 (news caster) 를 일걷는 데, 텔레비전 흑은 라디오에서 개성을 표출하면 서 뉴스를 읽는 사람으로 캐스터는 곧, 브로드 캐스터 (broadcaster 방송자) 의 단축어로 뉴스에 관해 약간의 의견이라든지 비평을 한다는 점에 서 아나운서와 큰 차이가 있다 1 0) 위 내용은 <Table 1> 과 같다. 직책. 신문이나 방송 프로그램, 잡지 따 위의 탐방 기자. 텔레비전 보도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은 사람. 또는 해설자. 방송에서, 해설과 논평을 곁들여 종합 뉴스를 진행하는 사람. = 앵 커 (anchor)

TV 뉴스 아나운서와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지 분석 69 ill. 이미지 이미지 (Image) 란 마음속에 그려지는 상, 심 상, 표상, 영상 등을 뜻하며, 개인에 대한 이미지 는 그 사람에 대한 독특하고 고유하며 특유한 느낌이다. 사람을 보았을 때 그 사람의 행동, 말 투, 자세, 외모가 풍기는 느낌이 그 사람 고유 이미지이다. 실체적인 것이 아니라 어떠한 대상 에 관한 경험에서 생기는 것으로, 개인의 지각을 통해서 의미화 되고 형상화되고 각인되는 것으 로 예를 들어 연예인이나 정치인만 봐도 실질적 으로 그들에 대해 알지 못하나, 언론매체에서 보 여 지는 그들의 이미지만으로 성격이나 배경을 짐작할수 있다. 이미지는 경험의 의식화, 시각적 구성물, 가시 적 표현, 심리학적 관점, 사회심리학적 관점, 리 더십에서의 관점, 커뮤니케이션학적 관점, 경영 전반에서의 관점, 브랜드와 이미지에서의 관점으 로 나궐 수 있다. 이와 같은 이론들을 정리해보 면 이미지는 어떠한 사물이나 대상에 대해 주관 적으로 지각되고 형성된 실상과 허상의 집합체 라고 할 수 있다 12) 내가 사물을 보았을 때 느끼 는 관점이며, 환경 조건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고정적 이미지가 굳어지면 새로운 이미지로 다 시 어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첫 이미 지는 전반적인 이미지 형성에 많은 심혈을 기울 이는 부분이다. 방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앵커와 시사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지는 시청자 로 하여금 직접적인 신뢰도와 친근감을 형성하 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뉴스 뿐 만이 아니라 모 든 프로그램에 있어 진행자가 프로그램의 전체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특성에 적합하면서도 시청자 가 원하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을 알 수 있다 13) 1. 이미지와 색상 언어 이미지 스케일은 색에 대한 사람들의 공 통된 이미지를 형용사와 관련하여 척도화한 것 이다. 이 스케일은 약 180어 정도가 이미지를 표현하는 형용사로 있는데, 4가지 이미지 패턴으 로 나누어 보면 WS(warm-soft) 에는 로맨틱, 내추렬, 엘레강 스, 캐주얼, 프리 티의 언어 이미지를 가지고 있 다. CS(cool-soft) 에는 로맨틱 클리어, 쿨 캐주 얼, 엘레강스의 언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WS (warm-soft) 와 CS (cool-soft) 는 편안하 고 맑고 깨끗한 이미지가 주로 이루며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여성적인 언어 이미지를 가지고 있 다. CH(cool-hard) 에는 시크, 댄디, 모던, 포멀의 언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WH (warm- hard) 에는 스트롱, 다이내믹, 고 져스, 클래식의 언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CH(cool-hard) 와 WH (warm- hard) 는 고급 스러운 딱딱함과 활동적인 이미지가 주를 이루 며, 현대적인 커리어 여성의 언어 이미지를 가지 고 있다 14) 배색 이미지 스케일은 언어 이미지 스케일과 유사하다. 스케일 상에서 서로 비슷한 이미지, 즉 가깝거나 멀게 위치한 이미지를 형용사와 관 련지어 배색을 나타낸 것이다. Co01로 가까워질수록 한색계열로 이루어지며, 언어 이미지로는 클리어, 쿨 캐주얼, 모던, 시크 가 속해 있으며 Soft(클리어) -hard(모던)으로 갈수록 한색의 명도가 파스텔에서 짙은 색상의 명도로 나타난다. Warm로 가까워질수록 난색계 열로 이루어지며, 원색적인 컬러로 구성되어 있 다. Soft (프리티) -hard(다이내믹)으로 갈수록 난색의 명도가 화려한 원색에서 짙은 색상의 명 도로 나타낸다. Soft는 부드러운 파스텔계열과 화려한 원색계로 전체적으로 밝고 가벼운 느낌 의 배색이 되어있고, hard는 Deep 한 느낌의 전 체적으로 어둡고 짙은 무게감이 느껴지는 배색 을 나타내고 있다 15) 본 연구에서는 배색이미지 와 언어이미지를 참고하여 교양(예능). 시사 프

70 Journal of the Korean Beaucy Art Sociely. Vol. 5, No. 2: 2011 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지가 나타내는 색상과 앵커의 이미지가 나타내 는 색상을 알아 볼 수 있다, 2. 아나운서 이미지 유형 발 (Fig. 1)에 반 업스타일, 업스타일이 주를 이 루며, 주로 20대가 지향하는 스타일이다. 메이크업은 전체적은 투명한 피부 톤을 살리 고 펑크와 퍼플계열과 연한 CPale) 톤을 주로 사 용해 준다. 아나운서 들의 이미지를 이영미 (2007) 의 헤 어스타일 형태와 길이에 따른 이미지 분석 의 공통된 이미지를 형용사와 연관하여 척도화한 것을 인용하여 분석하였다. 내용은 <Table 2> 와 같다. Table 2. 이미지 형용사 1 6) Fig. 1. 로맨틱 헤어 이미지 17) 이미지 로맨틱 엘래강스 모던 클래식 시크 앵용사언어 우드러운, 사랑스러운, 가련한. 온화한. 천진난 만한.유연한,감미로운 우아한 근사한. 정숙한. 다정한, 소박한. 세련왼 도시적인. 진보적인, 냉정한, 현대적인, 날카로 운, 기계적인 촌스러운, 토속적인, 전흥적인. 조용한, 회씩빛의. 마른 느낌의. 수수한 Fig.2. 로맨틱이미지 1 8) Fig. 3. 이선영 19) 1) 로맨틱 이미지 KBS 리빙 쇼 당신의 6시 프로그램으로 다이 어트, 뷰티, 건강, 음식, 인테리어, 재테크. 여행 동 생활정보를 다루는 정보 버라이어티 프로그 램이다. 프로그램 속에 이선영 아나운서의 이미 지 (Fig. 3) 는 WS(warm-soft) 언어이미지에 속하는 로맨틱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꿈꾸 는, 공상적, 전기적, 낭만적인 의미로 어딘지 모 르게 감미로운 분위기의 상태를 뜻한다. 색상은 가볍고 감미로운 느낌을 주는 색채 그룹의 색상 을 중심으로 하며, 연한 CPale) 톤, 밝은Cl ight) 톤. 밝은 회색Cl ight grayish) 톤 둥으로 밝고 가벼우 며 부드럽게 표현한다. 한색 계보다 난색 계로 사랑스러우며 부드러훈 색상인 핑크와 퍼플이 대표적인 색으로 표현되고 있다. 전체적인 분위 기는 CFig. 2) 과 같다. 헤어는 짧은 모발보다도 긴 머리가, 직모 보다도 웨이브가 굵게 있는 모 2) 엘레강스 이미지 KBS 문화지대 프로그램으로 문화예술계의 주 요한 쟁점을 분석하고, 시의성 있는 문화예술 정 보 전달과 문화 환경에 대한 비판적 감시자 역 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속의 이 지 애 아나운서 이 미지 (Fig. 6) 는 CS(coolsoft) 언어 이미지에 속하는 옐레강스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엘레강스는 사람의 기품을 표현하 는 말로서 품위 있는, 우아함, 기품이 있는, 고상 함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늘진 느낌, 부드 러운 곡선이 흐르는 우아함, 안개 빛 유리로 투 과되는 빛의 파장 동을 정서가 감도는 운치 있 는 이미지이다. 화려한 이미지와는 정반대의 이 미지이다. 전체적인 이미지는 (Fig. 5) 과 같다. 헤어는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의 차분한 웨이브 나 매끄럽고 부드러운 질감을 나타내는 굵은 물

TV 뉴스 아나운서와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 지 분석 71 결 웨이브와 차분한 업스타일이나 세미 업 등이 적 한한데 이는 (Fig. 4) 과 같다. 우아하고 표상 하며 단정한 품위 있는 이미지의 헤어가 주를 이룬다. 메이크업은 절제되고 차분한 기 품을 연출할 수 있는 회색 톤 과 펑크 인디언 펑크, 오렌지, 갈색, 레드 퍼플 등이 적합하다 2 0J 있는 단발부터 커트까지의 길이로 긴 모발보다 짧은 모발의 느낌이 모던한 이미지를 대표하고 있는데 이 는 (Fig. 7) 과 같다. 메이크업은 피부 톤을 투명하게 표현하고 한색 계의 색조와 투명한 펄을 이용해서 포인트를 준다. Fig.7. 모던 헤어 이미지 2j) Fig.4. 엘레강스 헤어 이미지 211 Fig. 8. 모던 이미지 23) Fig. 9. 배현진2,,1 Fig. 5. 엘레강스 이미지 ~2) Fig. 6. 이지애 23) 3) 모던 이미지 NIBC 뉴스데스크. 프로그램 속에 배현진 앵커 의 이미지 (Fig. 9) 는 CH(coo ] -hard ) 언 어이미 지 에 속하는 모던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다소 차갑고 간결한 미를 추구하고 현대적이 며 도시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색 상은 부드러웅이나 장식성을 배제하고, 하양, 검 정, 회색의 무채색과 차가운 색을 기 초로 색상 대비와 명도 대비가 강한 배색이 선호된다. 모던 한 이미지를 대표하는 색채는 무채색 계열과 청 록색, 파란색이다. 무채색을 주조로 하는 배색은 도시적인 이미지가 강하고, 청록색. 파란색을 주 조로 하는 배색은 하이테크 한 이미지가 강하다 전체적인 이미지는 (Fig. 8) 과 같다, 헤어는 층이 4) 시크 이미지 NIBC 뉴스데스크 프로그램 속에 문지애 앵커 의 이미지 (Fig. 12) 는 CH (coo!-hard ) 언어이미 지에 속하는 시크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절제 된 단순미와 부드럽고 도시적인 지성미를 느끼 게 하는 이미지이다. 색상은 저채도, 저명도의 무채색 배색이 주를 이룬다. 전체적인 이미지는 (Fig. 11) 과 같다. 헤어는 쇼트형태가 주를 이룬 다. 쇼트헤어의 이미지는 도시적이고 활동적, 차 가운, 냉소적인 느낌의 나타내며 무게가 가벼워 보이는 레이어와 그래쥬에이션보다 원랭스의 쇼 트 스타일이 이미지에 적합하다. (Fig. 1이과 같 은 엄지원, 김혜수, 서인영 둥이 대표적인 헤어 스타일이다. 메이크업은 컬러풀한 느낌보다 단색을 주조로 차가운 듯하며 풍부한 분위기를 살린다, 베이지, 브라운, 그레이 계열을 주로 한다. 색상은

72 Journal of the Korean Beau(J' Ar/ Socie/y, Vol. 5. No 2: 2011 Fig. 10. 시크 헤어 이미지 2ï) Fig. 14. 클래식 이미지 :1 1) Fig. 15. 박선영 :1 2) 3. 뉴스앵커와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 이 미지 비교 Fig. 11. 시크 이미지 28 ) Fig. 12. 문지 애 29) 5) 클래식 이미지 SBS 8시 뉴스 프로그램 속에 박선영 앵커의 이미지 (Fig. 15) 논 WH (warm- ha rd) 언어 이 미 지에 속하는 클 래식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고 전적인, 유행 을 타지 않는 의미를 나타낸다. 색 상은 Deep, Dark 톤의 브라운, 와인, 퍼플 톤의 우아함을 나타내는 색상이 대표적이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Fig. 1 4) 과 같다. 헤어는 품격을 나타 낼 수 있는 업스타일이나, 복고풍의 느낌이 나는 스타일도 클래식헤어의 일부이 다. CFig. 1 3) 과 같은 원색의 단발머리가 고급스럽고 매 력적인 클래식 이미지 를 부각시킨다. 메이크업은 깨끗하고 안정된 피부 톤에 브라 운계열과 Da rk톤의 그린, 와인 동으로 김은 눈 매 를 연출해 준다. 아나운서 는 불특정 다수에게 각종 정보, 지시 사항 등을 자신의 목소리로 전달하는 직업이다. 보통은 방송국에 소속되어 텔레비 전이나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아나운서를 가리키는 경우 가많다 방송국에 소속된 아나운서는 주로 텔레비전과 라디오의 뉴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스포츠 중 계 프로그램 에서 스포츠 캐스팅을 하거나 교양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예능 프 로그램을 진행하거나 게스트로 출연하기 도 한다. 현재 예전보다 아나운서의 업무가 확장되는 추세 이기 는 하나, 방송사에 소속된 아나운서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는 뉴스 프로그램 진행이므 로 정확한 발음으로 뉴스를 전달하는 것이 요구 된다 아나운서 는 방송국과 따로 출연 계약을 맺 고 프로그램 에 출연하는 방송인과 달리, 방송국 에 소속되어 있는 직원으로 프로그램 에 출연한 다 33J 방송 프로그 램의 유형은 프로그램의 기능 과 내용에 따라 분류되어 지며 기본적으로 교양 성을 담고 있으나 프로그램의 목적 에 따라 보도, 시사, 교양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34J Fig. 13. 클래식 헤어 이미지 :10) 1) 프로그램 에 따른 이미지 아나운서는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에 헤어와 메이크업을 진행 프로그램에 맞게 변화 하는 경우가 많다 예로 이지얘 아나운서의 프로 그램에 따라 변화하는 이미지를 분석했다. KBS 생생 정보통 프로그램으로 화제의 현장

TV 뉴스 아나운서 와 시 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지 분석 73 을 생방송으로 연결해 헤드라인 뉴스와 심충 기 획물 퉁 다양한 정보를 제 공하는 PD, 기자 협업 프로그램이다. 그 밖에 직업, 음식, 해외, 건강 둥 생생한 정 보를 제공하는 코너 틀로 구성이 되 어있다. 맛 집과 소개와 생생한 연예계 소식으로 인기 를 끌고 있다 프로그램 속에 이지애 아나운서의 이미지 (Fig. 16) 는 CS (cool-soft) 언어 이마지에 속하는 엘 레강스 이미지 를 가지 고 있다. 우아함, 고상함, 단정함 퉁 품위 있는 이미지 를 지향하는 감성의 이미지이다. 색상은 난색계의 파스텔색상을 위주 로 대표적인 색은 퍼플 마젠타이다. 헤어 는 긴 모발에 굵은 웨이브나 얼굴 쪽으로 향하는 C결 이나 반 업 스타일로 우아한 여성적인 느낌을 나 타내 는 헤어가 주를 이 룬다. 메이 크업 은 절제되고 차분한 기품을 연출할 수 있는 핑크, 인디언 핑크, 퍼 플, 베이지 동 포 인트 메이크업 보다 부드 럽고 은은하게 연출 하 도록 한다. KBS 밴드 서바이벌 TOP 밴드 프로그램으로 직장인 밴드 둥 아마추어 밴드들이 참여해서 벌 이 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속에 이 지 애 아나운서의 이미지 (Fig. 17) 는 WH(warm - hard ) 언어 이미지에 속하는 다이나믹한 이미 지를 가지고 있다. 활동적인, 대 담한, 폭발적인, 열렬한 이미지를 지향하는 감성의 이 미 지 이다. 색상은 Dee p톤의 난색계와 한색계의 대비로 이 루어진다. 비교적 강한 색이 주를 이 루며, 대표 적인 색은 블랙과 짙은 톤의 레드와 블루의 대 비이다. 헤어 는 긴 모발의 나이아가라 펌, 다이 렉트 드라이, 트위스트 둥 컬의 굵기가 앓은 스 타일로 부풀어진 헤어가 주를 이룬다. 메이크업은 원 포인트로 눈이 나 입술에 강조 된 색상을 사용하고 피 부 톤은 내추렬하게 한다. 무채색부터 레드 계 열의 Dark 톤을 주로 사용한 다. KBS 6시 내 고향 프로그램으로 사라져 가는 고향의 의미와 정서를 느끼 게 하며, 도시민 과 농 어민을 연결시켜주는 정보 제공하고 농어촌 현 안과 변모하는 모습, 바람직한 발전방향 제시하 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속에 이지애 아나운서의 이미지 (Fig. 1 8) 는 WH (warm- hard) 언어 이미 지에 속핸 클 래식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고전적, 싫증이 나지 않는 등의 뭇을 지닌 유행에 따르 지 않는 이미지 를 의미한다. 색상은 차분하고 안 정감이 느껴지는 브라운계열과 와인, Dark 그련, 네이비, 어두운 색이 주를 이룬다. 대표적인 색 은 Dee p톤의 브라운과 와인이다. 헤어는 품격을 나타내 는 엽스타일이나 정돈된 스타일의 단발머 리, 굵은 웨이브로 우아하고 지적인 분위기를 나 타낼 수 있는 헤어로 연출된다. 메이크업은 안정된 피부 톤에 포인트 메이 크 업보다도 조화로운 메이 크업 올 위주로, 전체적으 로 부드러운 베이지, 오렌지, 브라운으로 곡선적 이고 부드러운 여성미를 연출한다. Fig. 16 생생 정보통 이지애 35 Fig. 17 밴드서바이벌 Fig. 18 6시 내고향 이지애 :16) 이지얘 3ï) 2) 뉴스 앵커 이미지 뉴스 캐스터 ( n ewscaster) 는 라디오나 텔 레비 전의 뉴스 담당자로 단순한 보도뿐만 아니라 해 설도 겸하는 사람이다. 뉴스 해설자라고도 한다.

74 Journal of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Vol. 5, No. 2 ; 2011 텔레비전 뉴스에서는 앵커라고 한다. 초기의 라 디오나 텔레비전 뉴스 프로그램은 방송국의 취 재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뉴스 소재를 바탕으 로 작성된 뉴스 원고를 읽는 것에서 출발하였으 며, 뉴스를 진행하는 사람에게는 뉴스 원고를 정 확한 발음으로 읽는 것만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텔레비전이 광범위하게 보급되고 텔레비전의 뉴 스 프로그램의 영향력이 커지자 단순히 뉴스 원 고를 정확 하게 전달하는 것이 아닌 뉴스 앵커 (캐스터 또는 해설자)가 뉴스를 개성 있게 전달 하는 뉴스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게 되었다 38) MBC 뉴스데스크의 배현진 앵커이다. 뉴스 프 식의 의례를 갖춘 느낌의 의미를 가진 이미지이 다. 색상은 무게감이 있고 차분한 느낌의 Deep 톤의 한색 계와 난색 계를 함께 사용하기도 한 다. 대표적인 색은 블랙, 화이트, 그레이의 무채 색을 기본으로 하여 포인트 색상으로 Dark톤의 브라운, 블루, 그린을 사용한다. 헤어는 단발부터 커트 머리부터 길이가 다양하며 층이 있는 그래 쥬에이션 형태보다 층이 없는 원랭스의 형태가 주를 이룬다. 대체적으로 긴 모발의 경우 앞머리 는 부드럽게 옆으로 넘겨주고 흘러내리는 모발 이 없도록 깔끔한 느낌으로 엽스타일을 한다. 메이크업은 피부 톤은 투명하게 표현하고, 브 로그램은 일반에게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라운과 골드 톤의 펄을 사용하여 눈매가 깊고 소식이나, 일반적으로 시사성( 時 事 性 )이 있다고 판단되는 보도내용을 전한다 39) 앵커는 시청자들 에게 신뢰성, 명확성, 정보 전달을 정확히 하는 풍부해 보이며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연출한다. SBS 8 시 뉴스의 박선영 앵커이다. 프로그램 속에 박선영 앵커의 이미지 (Fig. 21) 는 CH 데 그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속에 배현진 앵커 (cool-hard) 언어이미지에 속하는 시크한 이미 의 이미지 (Fig. 19) 는 CH (cool-hard) 언어이 지를 가지고 있다. 절제된 단순미와 부드럽고 도 미지에 속하는 모던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도 시적인 지성미를 느끼게 하는 이미지로, 조화, 회적인 감성과 미래 지향적인 분위기로, 진취적 차분, 고상, 도시, 성숙의 느낌을 나타내며 도시 이고 선진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이미지다. 차갑 의 색으로 대표되는 무채색과 맑은 색에 어두운 고 간결한 미를 추구하고 현대적이며 도시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색상은 화이트, 회색이 섞인 암탁색 등이 그런 이미지를 준다. 색상은 세련된 느낌과 절제된 분위기를 나타내 블랙, 그레이의 무채색을 기초로 색상대비와 명 며, 이성적이고 도시적이며 고급스러움을 나타낼 도 대비가 강한 배색이 선호된다. 대표적인 색은 수 있는 저채도, 저 명도를 중심으로 무채색인 블루와 무채색계열이다. 헤어는 단발부터 커트까 블랙, 화이트, 그레이와 퇴색된듯 한 파스텔 톤 지의 형태가 도시적, 지적인, 세련된, 현대적인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층이 있는 그래쥬에이션 형태를 가장 많이 보이며, 간결해 보이는 A라인 의 보브 스타일 커트로(얼굴 앞쪽으로 갈수록 살짝 길어지는 스타일이 특정이다.) 헤어스타일의 주를 이루고 있다. 가장 많은 메이크업은 최대한 피부 톤을 살려 투명하게 하고, 한색 계열의 펄 질감의 재료와 색상대비와 명암대비로 이질적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KBS 뉴스 9 의 조수빈 앵커이다. 프로그램 속 에 조수빈 앵커의 이미지 (Fig. 2이는 CH(cool 등이 시크 이미지를 느끼게 한다. 대표적인 색상 으로는 한색 계의 그린, 블루, 그레이, 브라운을 사용한다. 헤어는 단발부터 커트 머리부터 길이 가 다양하며 커트나 단발의 형태는 머리길이 전 체를 다르게 비 대칭하여 포인트를 나타낸다. 긴 모발의 경우 전체적인 볼륨을 유지하며 깔끔하 게 업스타일이나 포니테일로 나타낸다. 메이크업은 중명도의 피부 톤으로 화사한 느 낌보다도 차분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그레이, 화 이트, 그린, 브라운색상으로 투명한 메이크엽을 연출한다. -hard) 언어이미지에 속하는 포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격식을 차린 정중한, 공식적인, 정

TV 뉴스 아나운서와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지 분석 75 Fig. 19. 뉴스데스크 배현진 1 0) Fig. 22. 열 린 음악회 황수경 I :l ) Fig.20. 뉴스 9 Fig. 21. 8시 뉴스 조수빈 1 1) 박선영 1 2) Fig. 23. 동물농장 Fig. 24. 뽀뽀뽀 이윤아 양숭은 1 5) 3)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 이미지 KBS 열린 음악회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장르, 다양한 가수를 통해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교 양성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속에 황수경 아나 운서의 이마지 (Fig. 22) 는 CS(coo l -soft) 언어 이미지에 속하는 엘레강스 이미지를 가지고 있 다. SBS 동물농장 프로그램으로 인간 중시의 사 회에서 벗어나 인간과 동물 그 진정한 커뮤니케 이션을 추구하는 동물 전문 프로그램이다. 프로 그램 속에 이윤아 아나운서의 이미지 (Fig. 23) 는 CS(cool-soft) 언어 이미지에 속하는 쿨 캐 주얼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MBC 뽀뽀뽀 프로그램으로 아이가 엄마와 참 여하는 퀴즈 풀기, 마술 둥 아이들이 교육을 즐 기며 배울 수 있는 어린이 프로그램이다. 프로그 램 속에 양승은 아나운서의 이미지 (Fig. WS(warm-soft) 언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24) 는 이미지에 속하는 프리티 IV. 결론 본 연구는 KBS, SBS, KBS의 메인뉴스 앵커 와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헤어스타일 을 비교 분류하여 이미지 를 분석 하였다. 앵커의 이미지는 모던, 시크. 포멀. 클래식 이 미지로 분류되었으며 헤어스타일은 긴 머리일 경우 전 두부 부분에 볼륨을 주고 전체를 깔끔 하게 묶어 얼굴 윤곽선이 드러나 보이게 하였다. 앞머리를 얼굴라인으로 자연스럽게 흐르게 해주 어 지나치게 딱딱해 보이는 인상에 자연스러움 이 묻어날 수 있도록 하였다. 반면에 전체적 커 트의 형태는 단발과 커트 사이이며 A라인의 단 발형태가 가장 많은 것을 볼 수 있었다.A라언 커트 형태의 이마지가 전문적이며 냉철한 이미 지를 가진 스타일로 보브 단발 혹은 단발커트라 고도 일걸어지며 살롱에서는 아나운서 스타일로 지칭되기도 한다. 귀 뒤로 꼽아 넘기는 스타일에 앞머리 는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얼굴선에 떨어지 는 단발 커트 형태의 스타일을 주로 하고 있었 다. 뉴스앵커는 프로그램의 성격상 객관적이고 냉 철한 사실 보도와 함께 필요할 경우, 앵커의 관

76 Journal 01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Vol. 5, No. 2 ; 2011 점과 견해를 피력해야 할 경우도 있으므로 보도 하고자 하는 내용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보 도내용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45) 그러므로 의상의 색상은 신뢰성과 정직 성을 나타내는 한색계열 색상과 디테일적인 요 소와 장식성이 배제된 심플한 라인의 의상과 깔 끔한 느낌을 더한 작은 액세서리의 종류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반면에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는 로맨 틱, 엘레강스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의상 색 상은 앞서 앵커의 한색계열의 의상과는 반대로 친밀감, 매력도, 호감도, 부드러움을 줄 수 있는 난색계열과 파스텔 계열을 착용하였다. 의상의 포인트로 러플과 리본, 꽃무늬와 레이스 등 여성 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장식적인 요소와 커다란 액세서리가 많아진 것을 볼 수 있었다. 헤어는 긴 모발의 경우 대부분이 가벼운 업스 타일로 얼굴을 드러내거나 앞머리를 짧게 하여 활동성을 나타냈으며, 사이드에 흐르는 모발로 자연스러움을 나타내거나 긴 모발 끝 쪽에 아웃 결을 유도 하였다. 모발이 짧은 경우 한쪽만 귀 에 꼽고 앞머리는 둥글게 말아 부드러움을 강조 시켰다. 반 업스타일과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애교머리에 웨이브로 발랄한 느낌과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동시에 표현하고 있었다.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아나운서들 은 각 이미지를 프로그램에 맞게 변화하여 시청 자에게 친근함, 전문성, 신뢰성, 정확성을 내용과 함께 전달해 준다. 본 연구를 통해 앵커와 아나운 서의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이미지에 헤어와 메이크업, 의상 등이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지 알 수 있었고, 연구의 결과를 미용 마케팅 분야에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2) 박세훈(1 996). TV뉴스 진행자의 공신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7. 3) 김인숙 오인영 (2006).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유행에 따른 TV뉴스 여자 앵커의 에 관한 연구. 1636-1647. 인상형성 한국의류학회지. 30(1 1). pp. 4) 박흥식 (2008). 뉴스 앵커의 평판이 프로그램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지상파TV 3사 메인 뉴스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8. 5) 뉴스의정의. (2010. 12. 1 이. 자료검색일 201 1. 5. 8. 자료출처 http://naver. com 6) 앵커맨의 어원. (2009. 11. 15). 자료검색일 201 1. 7. 25. 자료출처 http://naver.com 7) 박흥식 (2008). 뉴스 앵커의 평판이 프로그램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지상파TV 3사 메인 뉴스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0. 8) 팽원순 (1986). 앵커맨 론. 방송연구 18 (86.9). pp.144-145. 9) 이영혜 (2005). TV 뉴스 앵커의 이미지가 채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0-11 1 이 아나운서 기본적인 툴. (2006. 5. 26). 자료검색일 201 1. 6. 7. 자료출처 http:// naver. com 11) 아나운서와 캐스터의 차이. (2006. 5. 26). 자료검색일 201 1. 5. 8. 자료출처 http:// naver.com 12) 김경호 (2008). 이미지 메이킹의 이론과 실제. 높은오름. pp.11-20. 13) 김보경 오인영 (2009). MBC뉴스 및 오락 프로그램 여성 진행자의 외모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 미용학회지. 15(2). pp.418-428. 14) 윤미영 (2005). TV 시사교양 프로그램의 여자아나운서 메이크업색채 이미지에 관한 1) 저1113 회 미디어의 영향과 신뢰도 조사 -2006 언론 수용자 의식조사. 한국 언론 재단. 76-80. pp. 연구 : KBS 경상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창원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4-4. 15) 위 의 글. p. 4-3.

TV 뉴스 아나운서와 시사 교양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이미지 분석 77 16) 이영미 (2007). 헤어스타일 형태와 길이에 따른 이미지 분석. 한국 미용학회지. 13(3). pp.918. 17) 로맨틱 웨이브. (201 1. 7. 26). 자료검색일 201 1. 8. 2. 자료출처 http://naver.com 18) 로맨틱 이미지. (2004. 12. 24). 자료검색일 201 1. 6. 13. 자료출처 http://naver.com 19) 이선영. (201 1. 7. 25). 자료검색일 201 1. 7. 29. 자료출처 http://naver.com 20) 김용선 외 4인 (2004). 미용색채. 광문사. p.82. 21) 엘레강스. (2008. 10. 8). 자료검색일 201 1. 8. 2. 자료출처 http://naver.com 22) 엘레강스 이미지. (2009. 1. 9). 자료검색일 201 1. 6. 13. 자료출처 http://naver.com 23) 문화지대 이지애. (2009. 5. 26). 자료검색일 24) 커트스타일. (201 1. 4. 9). 자료검색일 201 1. 8. 2. 자료출처 http://naver.com 25) 배현진. (201 1. 4. 8). 자료검색일 201 1. 6. 13. 자료출처 http://www.pdjournal.com 26) 모던이미지. (2010. 12. 27). 자료검색일 201 1. 6. 13. 자료출처 http://naver.com 27) 솟 커트. (201 1. 4. 13). 자료검색일 201 1. 7. 29. 자료출처 http://naver.com 28) 문지애. (201 1. 4. 8). 자료검색일 201 1. 6. 13 자료출처 http://www.pdjournal.com 29) 시크이미지. (201 1. 1. 13). 자료검색일 201 1. 6. 13 자료출처 http://naver.com 3이 단발스타일. (201 1. 2. 25). 자료검색일 201 1. 8. 2. 자료출처 http://naver.com 31) 클래식이미지. (2010. 11. 22). 자료검색일 201 1. 6. 13. 자료출처 http://naver.com 32) 박선영. (2009. 12. 23). 자료검색일 201 1. 6. 13. 자료출처 http://naver.com 33) 아나운서. (201 1. 3. 29). 자료검색일 2011. 5. 8. 자료출처 http://www.wikipedia.org 34) 김보경 오인영 (2009). MBC뉴스 및 오락 프로그램 여성 진행자의 외모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 미용학회지. 15 (2). pp.418-428. 35) 생생 정보통. (201 1. 1. 2이. 자료검색일 201 1. 7. 28. 자료출처 http://naver.com 36) 밴드서바이벌. (201 1. 7. 24). 자료검색일 201 1. 7. 28. 자료출처 http://naver.com 37) 6 시 내 고향. (2008. 10. 22). 자료검색일 201 1. 7. 28. 자료출처 http://naver.com 38) 뉴스캐스터. (201 1. 5. 24). 자료검색일 201 1. 6. 13. 자료출처 http://www.newsen.com 39) 뉴스 정의. (2010. 5. 26). 자료검색일 201 1. 7. 28 자료출처 http://naver.com 40) 배현진 앵커. (201 1. 5. 16). 자료검색일 41) 조수빈 앵커. (2010. 12. 21). 자료검색일 42) 박선영 앵커. (201 1. 4. 11). 자료검색일 43) 황수경. (2008. 12. 16). 자료검색일 44) 이윤아. (201 1. 6. 18). 자료검색일 45) 양승은. (2010. 11. 25). 자료검색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