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동향 융복합 마이크로소프트, 실제 공간과 가상 사물을 접목하는 증강현실 HMD '홀로렌즈 (HoloLens)' 공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지난 1월 21일, '윈도우즈 10(Windows 10)'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 서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새로운 HMD(Head Mounted Display) '홀로렌즈(HoloLens)'를 공개함. 3D 사물들을 현실의 공간이나 실제 사물 사이에 배치해 새로운 가상 공간을 창출하는 방식의 '홀로렌즈'는 오큘러스 VR(Oculus VR)의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나 소니(Sony)의 프로젝 트 모피어스(Project Morpheus)' 등 기존 HMD 단말들과 경함을 벌이면서 HMD 시장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받고 있음 1. '홀로렌즈', 실제 공간에 가상 물체를 그려내는 MS의 新 무기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홀로렌즈(HoloLens)'는 이용자가 위치한 현실 공간에 3D 사물을 덧씌우는 방식으로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HMD(Head Mounted Display) 단말임 '홀로렌즈'는 이용자가 머물러 있는 실내 공간을 측량해 실제 사물들과 '홀로렌즈'가 만들어 내는 3D 사물들을 적절히 배치해 새로운 가상의 공간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작동함 이용자는 전원 코드나 다른 연결선 없이 간편하게 '홀로렌즈'를 착용해 사용할 수 있으며, 무게도 가볍고 성인의 머리 크기에 맞춰 사이즈 조절도 가능함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렌즈'의 투명한 렌즈와 개선된 센서가 안정감 있는 시야와 움직임을 지원해주며 투사된 스크린은 이용자가 움직이는 머리 방향에 따라 이동된다고 설명 또한 입체 음향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3D 사물들을 통해 구현되는 소리를 생생하게 전달받을 수 있다고 강조함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렌즈'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OS인 윈도우즈 10(Windows 10)을 기반으로 한 사상 첫 홀래그래픽 컴퓨터라고 설명함 44
윈도우즈 10에는 홀로그래픽 API가 추가되어 홀로렌즈를 활용한 다양한 앱과 프로그램을 제 작할 수 있음 '홀로렌즈'는 인텔(Intel)의 SoC(System on Chip)와 CPU, GPU(Graphic Processing Unit) 및 '홀로렌즈' 전용 칩인 HPU(Holographic Processing Unit)가 탑재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이미지를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임 HPU는 센서를 통해 이용자의 시야나 움직임 등의 정보를 인지 및 처리하고 그래픽을 '홀로렌 즈'의 디스플레이에 투사하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음성 인식 및 입체 음향 처리의 속도를 가 속화하는 역할을 함 또한 깊이 지각 센서를 통해 가상의 사물과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한데, 예컨대 게임 캐릭터가 실제 실내에 놓여진 테이블 위에 앉아 있다가 이용자의 손짓에 반응하는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음 구현된 이미지는 음성 명령을 통해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중에서 손가락으로 건드려 클릭하거나 방향을 이동시키는 등의 형태로도 UI 제어 및 3D 사물과의 상호 작용도 가능함 그림 18.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단말의 외관 출처: Microsoft(2015.1, http://www.microsoft.com/microsoft-hololens/en-us) '홀로렌즈'라는 명칭은 3D 입체 영상 기법 중 하나인 홀로그램(Hologram)을 표방한 듯하지만, IT 전문 매체인 테크레이더(Tech Radar)에 따르면 실제로는 렌즈를 통한 3D 이미지 투사의 효과인 것으로 알려짐(Tech Radar, 2015.1.23) 즉, '홀로렌즈'가 만들어내는 3D 사물들은 단가가 높은 홀로그램 기술을 대신해 홀로그램과 같이 프린트된 렌즈에 투사되는 증강현실 영상인 것임 45
CT동향 융복합 따라서 해당 렌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저렴한 비용으로 가상의 영상을 3D 이미지로 전환시 킬 수 있는 비결임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 과학, 디자인 등 다양한 '홀로렌즈'용 앱을 개발해 선보였음 게임 앱 '홀로빌더(HoloBuilder)'는 2014년에 인수한 게임 개발업체 모장(Mojang)의 인기 게임 '마인크래프트 (Minecraft)'의 요소를 차용하였음 '홀로빌더'는 실제 공간에 디지털로 건축물 등을 구축해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앱 으로 '마인크래프트'를 현실 세계로 옮겨놓은 것 같이 세밀하고 역동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 공한다고 평가받고 있음(Cnet, 2015.1.21) 또한 미국 항공우주국(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과의 협력 아래 NASA의 화성 탐사로봇인 '큐리오시티(Curiosity)'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과학자들이 화성 표면을 실감나게 관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 '온사이트(OnSight)'를 개발 그 밖에 '홀로렌즈' 데이터를 모델링해 3D 프린팅의 인쇄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하는 디자인 관련 앱 '홀로스튜디오(HoloStudio)', 화상통화 서비스인 '스카이프(Skype)' 지원 앱 등도 제공 할 예정임 그림 19. '홀로렌즈' 전용 앱인 '홀로빌더'(좌) 및 온사이트'(우) 구동 이미지 출처: TechRadar(2015.1.23, http://www.techradar.com/reviews/wearables/microsoft-hololens-1281834/review) 2. HMD 시장 저변 확대와 콘텐츠 혁신에 대한 기대감 고조 '홀로렌즈'는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나 '프로젝트 모피어스(Project Moroheus)' 등 기존 HMD 단말들과 경쟁 구도를 형성하며 HMD 단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 받고 있음 46
특히 페이스북(Facebook)이 2014년에 20억 달러에 인수한 오큘러스 VR(Oculus VR)의 가상현실 HMD '오큘러스 리프트'와 정면 승부가 예상됨 그러나 '홀로렌즈'는 새로운 디지털 가상 공간을 만들어 내는 가상현실 단말 '오큘러스 리프 트'와 달리 실제 환경이나 사물에 가상의 사물을 투사에 덧씌우는 증강현실 기술에 중점을 두 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가상현실은 제한된 설정 하에서의 게임 및 시뮬레이션 앱에 국한되어 적용되지만, 증강현실 은 실생활과 연계해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잠재력이 존재함 증강현실은 현실에 기반을 둔 이미지가 구현되기 때문에 가상현실이 초래하는 '불쾌한 골짜 기(Uncanny Valley) 3) '나 '3D 멀미 4) '와 같은 감정적 신체적 불편 현상도 비교적 적음 여기에 '홀로렌즈'는 '오큘러스 리프트'와 달리 CPU, GPU, HPU 등을 탑재해 별도의 연결선 없 이 자체 구동된다는 점, '윈도우즈 10(Windows 10)'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성능의 제약 없이 빠 른 속도고 다양한 SW 및 앱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이 지원된다는 점 등이 유리함 '오큘러스 리프트'와 더불어 HMD 시장 저변 확대에 기여할 단말로 기대를 모아온 소니와 삼성전자의 가상현실 HMD '프로젝트 모피어스' 및 '기어 VR(Gear VR)'과 비교해도 '홀로렌즈'의 혁신성은 우월한 수준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프로젝트 모피어스'나 '기어 VR'은 독자 단말이라기보다는 콘솔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 4(PlayStation 4)와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 4(Galaxy Note 4)'의 주변 기기 혹은 연계 단말이며, 가상현실에 주안점을 두고 있어 '오큘러스 리프트'와 유사한 한계에 직면해 있기 때문임 한편, '홀로렌즈'는 콘텐츠 및 서비스의 진화 측면에서도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음 '홀로렌즈'의 폭 넒은 활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진영에서는 비즈니스에서부터 교육, 예 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와 협력도 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음(This is game, 2015.1.22) IT 전문 매체 더 버지(The Verge)는 '홀로렌즈'를 테마 파크에서 활용해 방문객들에게 실제 놀 이기구와 가상의 놀이기구, 실제 캐릭터와 가상의 캐릭터가 혼합된 한층 새로운 차원의 경험 3) 가상현실과 같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공간에 대한 막연한 위화감이나 불쾌감을 설명하는 표현 4) 3D 이미지를 실제 상황으로 인식한 두뇌가 신체의 균형감각과 괴리를 일으켜 두통 및 구토를 유발하는 현상으로 입체영상 뿐만 아니라 3D 기법으로 제작된 CG영상에서도 자주 발생하는 현상임 47
CT동향 융복합 을 만끽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함(The Verge, 2015.1.28) 또한 다양한 요소들을 수 없이 접목해 봐야만 하는 패션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도 사람에게 시착 의상을 가상으로 입혀보거나 실내 공간에 디자인을 덧씌우는 방식의 과정을 지원하는 등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 나아가 새로운 앱을 통해 이용자의 실제 공간에서 가상의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는 방식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음 예를 들어 주방에서 요리를 하는 도중에 요리가 캐릭터로부터 조언을 구하는 등의 방식으로 이용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업계에서는 '홀로렌즈'가 각종 게임 앱이나 증강현실 광고 등을 통해 게임 및 광고 업계에서 도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하고 있음 '홀로렌즈'는 혁신적인 HMD 단말임에는 틀림없지만 향후 성패의 결정적인 변수는 킬러 앱의 등장 여부나 구체적인 사양 및 판매 가격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현재 공개된 소수의 앱만으로는 '홀로렌즈'의 시장 안착을 장담할 수 없으며, 마이크로소프트 는 향후 개발자 진영을 유인해 안정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킬러 앱을 양산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아울러 아직 공개되지 않은 판매 가격 및 배터리 수명 역시 '홀로렌즈'가 HMD 시장의 돌풍을 일으키기 위한 핵심 요건으로 거론되고 있음 참고문헌 Ars Technica(2015.1.22). Hands-on: Microsoft s HoloLens is flat-out magical. Retrieved from http://arstech nica.com/gadgets/2015/01/hands-on-with-hololens-making-the-virtual-real/ Cnet(2015.1.21). Microsoft HoloLens: An experience you never knew you wanted (hands-on). Retrieved from http://www.cnet.com/news/microsoft-hololens-hands-on/ Endgadger(2015.1.23). Can Microsoft make HoloLens more than a mirage?. Retrieved from http://www. engadget.com/2015/01/23/microsoft-hololens-mirage/ Forbes(2015.1.30). Showdown: The Differences Between Microsoft HoloLens And Oculus Rift. Retrieved from http://www.forbes.com/sites/quora/2015/01/30/showdown-the-differences-between-microsoft-h ololens-and-oculus-rift/ GigaOM(2015.1.21). Microsoft HoloLens hands on: It s early, but it s already nifty. Retrieved from https:// gigaom.com/2015/01/21/microsoft-hololens-hands-on-its-early-but-its-already-nifty/ PC World(2015.1.22). Why virtual reality is better than augmented reality for gaming. Retrieved from htt p://www.pcworld.com/article/2873675/why-virtual-reality-is-better-than-augmented-reality-for-gamin 48
g.html Tech Radar(2015.1.23). Hands on: Microsoft HoloLens review. Retrieved from http://www.techradar.co m/reviews/wearables/microsoft-hololens-1281834/review The Guardian(2015.2.9). HoloLens: Get ready to mix the real and the virtual in a mind-blowing new worl d. Retrieved from http://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5/feb/09/hololens-microsoft-virtual-wo rld-augmented-reality- The Verge(2015.1.28). Seven future uses for Microsoft's HoloLens that will make someone disgustingly ri ch. Retrieved from http://www.theverge.com/2015/1/28/7923051/hololens-microsoft-fantasies-free-mo ney This is game(2015.1.22). MS가 생각하는 게임 환경의 미래는? 증강현실 홀로렌즈 공개. Retrieved fr om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57670 용어정리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GPU (Graphic Processing Unit)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로, 현실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표시함으로써 현실 환경과 가상 사물의 구분이 모호해지도록 함 그래픽 처리를 위한 고성능의 처리장치로 그래픽 카드의 핵심. 3D 그래픽을 주로 담당하며, 이와 관련된 연산을 할 때에 CPU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