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백 준 봉 (Baik, Jun-Bong) KT 경제경영연구소, bjb@kt.com 백 지 원 (Baek, Ji-Won) KT 경제경영연구소, zhiyuan7@kt.com 홍 범 석 (Hong, Bum-Suk) KT 경제경영연구소, brian0310@kt.com 이 승 환 (Lee, Seung-Hwan) KT 경제경영연구소, lshgo@kt.com 최 명 호(Choi,Myoung-Ho) KT 경제경영연구소, polarbear@kt.com 국내 아이폰 출시는 폐쇄적으로 운영되던 모바일 생태계를 개방 확대하여 그간 외국에 뒤쳐졌던 SW, 콘텐츠, 무선데이터, 스마트폰을 활성화시키는 계 기가 되고 있다. PC, 인터넷에서 구현되는 서비스의 모바일화를 촉진하여 모바일 SW/콘텐츠, 무선 데이터 시장 등 향후 3년간 2.6조원 규모의 IT 시장 창출이 예상된다. 또한 SW 및 콘텐츠산업에서 4,900명 규모의 양질의 고용창출, 국산 스마트 폰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이다. 나아가 모바일 뱅킹, 모바일 광고 등 新 시장 창출, 모바일 활용을 통한 Smart Life, Smart Work 촉진 등 IT 산업 발전, 생활 혁신을 주도하는 제2의 IT 혁명 견인하는 촉발자가 될 것이다.
Executive Summary 아이폰은 인터넷 혁명에 이은 모바일 혁명의 촉매제 과거 이통사 중심의 폐쇄적 생태계를 개방하여 그간 외국에 뒤쳐졌던 SW 및 콘 텐츠, 무선데이터, 스마트폰을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됨 - 창의적인 SW/콘텐츠 생산자 참여 확대로 IT 생태계 선 순환구조를 형성 개발/소비자 참여증대 오픈마켓 활성화 SW/콘텐츠, 무선데이터 시장 창출, 단말 및 주변기기 산업발전 소비자 삶의 방식 혁신 IT 산업, 내수 중심의 경쟁패러다임이 타산업 융합, 글로벌 경쟁으로 변화 - 제조,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Player 들이 아이폰과의 제휴/협력모델을 구상 모바일 뱅킹은 09년 대비 6배 이상(건수), 모바일 광고도 약 740억 증가 전망 - 오픈마켓 등 글로벌 유통채널을 활용한 세계시장 진출 및 Global Star 육성으 로 생태계 범위가 내수 중심에서 글로벌로 확대 통신산업의 아이폰 효과 = 영화산업의 아바타 효과 = 제2의 IT혁명 아이폰은 시장의 중심축 이동, 생태계의 동반성장 유발 측면에서 아바타와 유사 아바타는 3D 에 대한 산업계의 회의를 불식시키고 3D 신규시장 창출 및 연관 생태계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 구 분 아바타혁명 아이폰혁명 혁신기술 3D 디지털 기술 터치기술, UI, 디자인 시장변화 흑백 칼라 3D CDMA 3G 3G Smart화 연관산업 3D TV, 카메라, 캐릭터 산업 등 액세서리, 스피커 등 주변기기 등 아이폰이 가져올 모바일 생태계의 변화 - 1 -
IT 산업은 아이폰이 유발한 개방효과로 2.6조원의 추가 시장 창출 SW/콘텐츠 시장은 오픈마켓 활성화 및 투자 확대로 4,700억원 확대 전망 - 응용SW, 무선데이터 전용 애플리케이션, 보안솔루션 개발 확대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전용요금제로 1.9조원 규모의 무선데이터 시장 확대 - 아이폰 등 편리한 단말보급, 유용한 콘텐츠, 전용 요금제를 통해 시장 활성화 관련 액세서리/주변기기 시장의 동반성장 유도, 2,381억원 시장창출 - 아이폰 구매자의 70%가 액세서리 구입 및 1인당 13만원 지출(미국기준) 아이폰의 경제적 파급효과 : IT산업 2.6조 시장창출(10~12년 합계) 구 분 아이폰으로 인한 직간접 효과 SW/콘텐츠* 4,716 억원 통신서비스(무선데이터)* 18,850 억원 아이폰 주변기기 2,381 억원 * 아이폰의 직접효과와 스마트폰 확대에 따른 간접효과 포함 SW/콘텐츠 일자리 창출, 스마트폰 중심의 단말시장 성장,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등 산업발전에 기여 SW/콘텐츠산업의 시장활성화에 따라 10~ 12년간 약 4,900개 일자리 창출 - 오픈마켓 및 무선데이터 활성화에 따른 투자확대로 3년간 3,600개 고용 증가 - 1인 창업 활성화에 따라 3년간 약 1,300개 일자리가 창출 아이폰 출시로 인한 스마트폰 보급 확대효과는 3년간 약 360만대 전망 - 스마트폰 가격 인하, 다양한 단말의 경쟁적 출시로 보급률 확대 아이폰은 국내 IT산업의 글로벌 Leadership 강화의 기회 제공 - 일반폰에 집중된 국내 기술역량을 제고해 스마트폰 세계시장 진출을 확대 - 창의적인 SW/콘텐츠 개발노력을 자극, Global Star가 배출될 수 있는 환경조성 생활 혁신을 유도하여 Smart Life, Smart Work 실현 생활 혁신을 유도하여 Smart Life, Smart Work 실현 24시간 지원되는 생활밀착형 콘텐츠를 통해 Smart Life 구현 - 모바일 SNS, 길찾기 등으로 소통채널이 다양화되고 정보에 대한 실시간 접근 이 가능해져 생활의 Smart 화 가 가능 Mobile Office 등 Seamless한 업무환경 구현으로 Smart Work 가능 - 아이폰을 통한 모바일 결제, 메일확인, 출퇴근시간 활용 등으로 업무처리의 효율성이 증대(1인 1일 기준으로 업무시간 65분 절감 등 생산성 향상) - 2 -
1. 아이폰에 의한 모바일 생태계 변화 - 개방을 통한 혁신 폐쇄적인 모바일 시장을 개방, 위축된 생태계가 활성화되는 계기 제공 이동통신 사업자는 음성 수익, 제조사는 범용단말 중심의 고수익에 안주하며 모 바일 생태계를 통제하여 혁신이 저해 그간 이통사들은 자신들이 구축한 망에서 독자적인 솔루션과 애플리케이션만 사용할 수 있도록 Walled Garden 형태의 폐쇄적인 운영구조를 유지 아이폰에 의한 생태계 개방은 통신시장의 폐쇄성을 허물고, 혁신을 통해 SW/콘 텐츠 스마트폰 무선데이터 시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계기 제공 스마트폰 확대, 무선망 다양화,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의 자유로운 유통 환경 의 실현은 다양한 player들의 모바일 생태계 진입의 기폭제가 될 것 '아이폰 판매 AppStore 이용 개발자 참여확대/무선인터넷 이용 증가 아이폰 구매 확대 애플리케이션 확대 라는 선순환 구조 실현 타 산업 분야의 참여와 융합을 유도하여 모바일 생태계 범위 확대 아이폰 도입은 타 사업분야에 참여, 공유, 혁신의 기회를 제공하여 융합서비스 개발을 유도 및 모바일 생태계를 더욱 확대 금융, 교육, 교통, 문화 등의 분야에서 아이폰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다양한 콘텐츠 소비 욕구에 맞춘 융합서비스 개발 영화 아바타 의 흥행은 3D 신규시장 창출 및 연관산업과 동반 성장하는 생 태계의 상생으로 아이폰과 유사한 사례 아바타는 3D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개봉 20일만에 700만 관객 돌파 시장의 중심축을 기존 2D에서 3D로 이동시키는 촉매제 아바타의 흥행으로 3D TV, TV 프로그램의 3D화 가속, 캐릭터 및 연계광고 (햄버거, 핸드폰, 콜라 등) 등 연관산업이 동반 성장 구 분 혁신기술 시장변화 시장확대 연관산업 아바타와 아이폰의 혁신과 생태계 활성화 아바타 3D 디지털 기술 2D 영화 à 3D 영화 3D관객 및 상영관 증가(50à117) 3D TV, 카메라, 캐릭터 산업 등 - 3 -
2. 아이폰으로 인한 IT산업 재도약 유통채널 확대, 모바일 플랫폼 개발 등으로 SW/콘텐츠산업 활성화 앱스토어는 SW/콘텐츠 거래의 새로운 場 을 제시, 산업활성화의 기반조성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가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도록 유통장벽을 제거 개발자의 진입장벽을 크게 낮추었으며, 개발에서 판매까지 소요되는 비용 과 시간이 획기적으로 감소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유선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개방성이 커서 개인, 중소 기업 개발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음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가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개발 가능 고교생이 제작한 서울버스 애플리케이션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09 년 12월 현재 국내 1인 개발자만 230명 수준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서울버스 사례 : 창의력 있는 개인에게 기회 제공 - 경기고 2학년 유주완 군이 개발한 서울버스 는 아이폰의 GPS로 주변 정류장을 자동검 색하고 서울과 경기도 웹사이트의 버스이동정보를 연계해 버스도착시간을 알려줌 - 서울버스 는 일주일 만에 4만여건의 다운로드 기록 (DT, 12.11) - 앱스토어는 국내 기업들의 오픈마켓 경쟁을 촉발하여 SW/콘텐츠 산업의 활로를 제공 KT의 쇼앱스토어, SKT의 T스토어 외에 LGT, 삼성전자의 애플리케이션 마켓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시장을 확대할 전망 아이폰에 의한 SW/콘텐츠 산업의 직 간접적 시장확대 효과는 향후 3년간 약 4 천3백억 원으로 예상 - 모바일 콘텐츠 및 SW시장은 오픈마켓 활성화, 스마트폰 대중화, 무선데이터 활성화로 10년 1.6조원에서 12년 2.5조 원으로 확대될 전망 방통위도 모바일 콘텐츠 시장을 13년 3조원까지 확대할 계획 - 오픈마켓에 의한 유통혁신 외에 시장활성화로 SW/콘텐츠 개발을 위한 투자확 대와 같은 연쇄파급효과 발생 삼성의 바다 와 같이 스마트폰 운영체제(OS) 투자와 개발이 확대 무선데이터 시장의 성장에 따라 포털, 금융사 등의 전용 애플리케이션 개 발과 보안솔루션 등의 SW개발이 활성 - 아이폰에 의한 직접적 시장확대 효과는 3년간 약 2천3백억 원이며, 아이폰에 의해 촉발된 스마트폰 증가에 의한 간접적 시장확대 효과는 약 2천5백억 원으로 전망 아이폰으로 인한 모바일 콘텐츠 및 SW시장 확대효과, 단위 : 억원 구 분 2010년 2011년 2012년 합계( 10~ 12) 모바일 콘텐츠/SW 시장 16,249 20,430 25,079 61,758 아이폰에 의한 확대효과 131 517 1,617 2,265 스마트폰 증가의 확대효과 335 793 1,323 2,451 직간접효과 합계 466 1,310 2,940 4,716 모바일 콘텐츠/SW에 게임,방송,디지털영상,교육,음악,전자책,정보콘텐츠,모바일 솔루션 등 포함, 08년까지 한국 소프트웨어진흥원(2009.1)추정, 시장확대효과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무선데이터 이용률(KISA, 2009) 환산 추정 - 4 -
SW/콘텐츠 산업은 아이폰에 의한 직간접적 효과로 향후 3년간 4,900 명의 고 용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 - 국내 SW/콘텐츠 시장은 07년 기준으로 13만 4천명의 종사자가 있으며 12 년 약 18만9천명으로 고용이 확대될 전망 모바일 SW/콘텐츠 인력은 08년 7.6만명에서 12년 9.7만명으로 예상 - 시장확대와 연쇄 파급효과로 SW/콘텐츠 산업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유도 아이폰 출시로 인한 SW/콘텐츠시장 고용증대 효과는 12년 약 2천3백 명 등 3년간 4천9백여 명의 일자리 창출 아이폰으로 인한 S/W콘텐츠 고용증대 효과, 단위 : 명 구 분 2010년 2011년 2012년 합계 SW/콘텐츠산업 종사자 수 164,642 176,496 189,204 - 앱스토어 투자로 인한 고용증대 779 218 156 1,153 아이폰에 의한 고용증대 192 367 565 1,124 스마트폰 증가의 고용증대 57 301 956 1,314 1인 창업 고용증대 216 432 648 1,296 SW/콘텐츠산업 고용증대 효과 1,244 1,318 2,325 4,887 SW종사자 수는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9) 에 2008-2013년 연평균성장률 전망(IDC,2009)을 고려, 1인 창업 은 중소기업청 1인기업 정책목표에 산업비중을 고려해서 산출, 고용증대효과는 오픈마켓 투자에 따른 SW시장 고용창출과 SW시장 생산 증대에 따른 추가 고용효과(1인당 매출)를 고려하여 추정 스마트폰 경쟁을 활성화하여, 국내 단말업체 경쟁력 강화에 기여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낮았으나 아이폰 출시로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 -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 중 스마트폰 보급률은 1% 수준에 불과하며, 휴대전화 중 스마트폰 판매비중도 약 10%로서 미국 23%의 절반 이하 09년 6월 기준 55만 명으로 전체 휴대폰사용자의 약 1.2% 수준 - 아이폰 도입은 스마트폰 가격인하, 경쟁적 출시로 향후 스마트폰 보급률은 12년 약 17%로 급증 예상 아이폰 출시 이후 T옴니아2 가격인하 및 보조금이 확대되었고, 아이폰 출 시 직후 일주일간 T옴니아2 판매량이 250% 급증 이동전화시장 가입자 전망, 단위 : 만명, % 구 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이동전체가입자수(만명) 4,818 4,951 5,007 5,050 스마트폰 가입자수(만명) 78.9 222.5 461.4 885.1 스마트폰 보급률(%) 1.6% 4.5% 9.2% 17.5% 이동전화 가입자전망(IDC,2009), 스마트폰 보급률(미래에셋증권,2009.12)을 참고하여 재구성 - 아이폰이 도입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추가적으로 향후 3년간 약 550만대 의 스마트폰시장 확대 아이폰 출시로 국내 스마트폰 판매시장은 연평균 50% 이상의 성장을 하여 12년 약 420만대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Strategy Analytics, 2009) - 5 -
아이폰으로 인한 스마트폰 시장 확대효과, 단위 : 만대 구 분 2010년 2011년 2012년 합계( 10~ 12) 아이폰 도입시 판매전망 144 239 424 806 아이폰 미도입시 판매전망 71 85 102 257 스마트폰 시장 확대효과 73 154 322 549 아이폰 제외 스마트폰 확대효과 23 92 251 366 국내 스마트폰 판매전망(Gartner,유진투자증권,2009), 아이폰 미도입시 기존추세 및 세계시장성장률 적용(Strategy Analytics,2009) 아이폰 도입으로 국내 단말제조사의 글로벌 스마트폰 경쟁력이 강화 - 휴대폰 단말기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09년 3분기 기준 20%로 2 위이나 스마트폰 점유율은 3.2%로 상대적으로 열위(Gartner, 2009) - 단말제조사의 스마트폰 라인업 강화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 계기로 작용 삼성전자는 독자 스마트폰 플랫폼 bada 를 구축하여 스마트폰 OS 시장 에 진출했고, 10년에 전년대비 2배인 40여종의 스마트폰 출시 계획 무선데이터 시장을 확대시켜 통신시장 재도약에 기여 아이폰은 저렴한 요금, 편리한 단말, 유용한 콘텐츠로 무선데이터 시장확대 - 미국, 일본 무선데이터 시장은 분기마다 20% 이상 성장하나 한국은 정체 무선데이터 매출 비중: 한국 17%, 일본 41%, 호주 32.4%, 영국 27.8%, 미 국 25.5%( 08년 기준, Merrill Lynch, 2009) - 아이폰 도입으로 무선데이터 시장 활성화의 3가지 전제조건을 모두 충족 무선인터넷 요금(저렴한 정액 요금제, 스마트폰 전용요금제), 무선 단말기 (스마트폰의 대중화), 모바일 컨텐츠(open marketplace 활성화) - 아이폰 이용자의 무선데이터 이용율이 높아 시장활성화에 기여 스마트폰 이용자의 무선인터넷 이용률은 80.7%로 일반이용자 48.7%보다 2 배 가까이 높음(한국인터넷진흥원, 2009년 무선인터넷 이용실태조사) 미국 아이폰 이용자의 웹, 애플리케이션, 소셜네트워킹, 이메일 이용율도 스마트폰 사용자 전제 평균 보다 10% 이상 높음 (닐슨/e마케터,2009) 음성중심의 이동전화 시장구조를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 국내 무선데이터 시장규모는 10년 5조 원에서 12년 5조8천억 원으로 확 대될 것으로 예상 아이폰으로 인한 직간접 시장확대 효과는 3년간 약 1.9조 원 예상 - 아이폰으로 인한 직접 효과는 3년간 약 9천4백억 원으로 전망 아이폰으로 인한 무선데이터 시장 확대효과, 단위 : 억원 구 분 2010년 2011년 2012년 합계( 10~ 12) 무선데이터 시장 50,546 54,518 58,620 163,684 아이폰에 의한 확대 효과 1,571 3,054 4,752 9,377 스마트폰 증가로 인한 확대 효과 417 2,153 6,904 9,473 계 1,988 5,207 11,656 18,850 전체시장 규모는 2010 방송통신시장 전망(kt경제경영연구소, 09.12월) 및 IDC 시장전망 자료 ( 09.10월)을 기 초로 스마트폰 및 아이폰 이용자의 무선데이터 이용률(KISA, 2009)로 환산 하여 시장확대효과 추정 - 6 -
관련 시장의 동반 성장 아이폰 관련 액세서리, 주변기기 산업의 활성화 - 전세계적으로 아이팟 아이폰 관련 액세서리 시장은 09년 50억 달러로 100 억 달러 규모인 전세계 액세서리 시장의 절반을 차지 - 미국 아이폰 구매자의 70%는 주변기기나 액세서리까지 함께 구입 아이폰 관련 주요 액세서리 및 주변기기 아이디어 상품 아이폰 캠코더 노래하는 청소기 아이폰 도킹 스피커 아이폰 암밴드 제조사 OWLE Bubo($130) Electrolux(스웨덴) 나스코(독일,6만8천원) 벨킨 모델 아이폰 관련 국내 액세서리 시장도 향후 3년간 약 2천4백억 원 규모 예상 - 휴대폰 케이스, 보조 배터리 등 기존시장 성장과 더불어 아이폰 캠코더 등 기 존 단말에서는 시도가 미미했던 분야의 신규시장 창출 가능 아이폰 관련 액세서리 및 주변기기 시장규모 전망, 단위 : 억원 구 분 2010년 2011년 2012년 합계( 10~ 12) 액세서리 및 주변기기 시장 규모 650 804 927 2,381 미국시장에서 아이폰 액세서리 평균 6.7개 및 1인당 지출액을 적용하여 추정 아이폰의 경제적 파급효과 IT산업 파급효과는 3년( 10~ 12년) 합계 2.6조 원으로 전망 - 아이폰에 의한 직접효과는 1.4조 원, 아이폰에 의해 촉발된 스마트폰 증가에 의한 간접적 시장확대 효과는 약 1.19조 원으로 예상됨 구 분 아이폰 직접효과 스마트폰 확대효과 총 계 합계( 10~ 12) SW/콘텐츠 2,265 억원 2,451 억원 4,716 억원 163,684 통신서비스(무선데이터) 9,377 억원 9,473 억원 18,850 억원 9,377 아이폰 주변기기 2,381 억원 - 2,381 억원 9,473 계 14,023억원 11,924 억원 25,947 억원 18,850-7 -
3. 타 산업분야의 모바일 생태계 참여 촉진 연관 산업의 참여와 융합을 통해 모바일 생태계가 팽창 아이폰은 전통적인 타 산업 분야의 참여 혁신의 기회를 제공하며, 산업 간 경계 를 넘는 확장된 개념의 모바일 생태계로 진화 - 금융, 교육, 교통 등의 타 산업분야에서 아이폰을 활용한 융합서비스를 개발 하고, 방송 포털 등 새로운 콘텐츠 사업자의 모바일 생태계 진입 연합산업과의 융합 아이폰은 타산업과의 융합서비스 개발을 촉진 모바일 뱅킹의 확산 - 현재 은행계좌 조회, 이체 등 제한적 서비스 인터넷뱅킹 수준으로 발전 10년 상반기 17개 시중은행은 아이폰 등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뱅킹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서비스에 나설 예정 모바일뱅킹은 12년 약 1.2천만건으로 증가하여 09년 대비 660% 증가 모바일 뱅킹 거래전망, 단위 : 만건 구 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모바일 뱅킹 거래건수 187만건 434만건 795만건 1,238만건 09년까지는 한국은행 자료, 전망치는 아이폰 도입 이후 미국시장 성장률 적용 모바일 광고시장 활성화 아이폰을 통한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은 3년간 743억원 규모의 성장 예상 세계 모바일 광고시장의 경우 Gartner는 13년 135억 달러로 고성장 전망 아이폰으로 인한 모바일 광고 시장 확대효과, 단위 : 억원 구 분 2010년 2011년 2012년 합계( 10~ 12) 모바일 광고 시장 98 225 419 743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프로스트앤설리번)을 기초로 시장확대효과는 스마트폰 및 아이폰 이용자의 무선데 이터 이용률(KISA, 2009)로 환산하여 추정했으며 1달러는 1,150원으로 계산 - 8 -
4. 아이폰을 촉매제로 글로벌 시장 확대 IT산업의 글로벌 Leadership 강화 오픈마켓을 통한 SW, 콘텐츠의 한류 열풍 창출 홍보, 마케팅이 배제된 채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앱스토어 특성상 해외 대비 영세한 국내 개발자도 개발비 외 비용지출 없이 동등 경쟁 가능 국내 아이폰 도입전( 09년 6월)에도 국내 개발자는 전체 개발자의 1%인 140명에 불과하였으나 유료 애플리케이션 100위에 5개나 진출 국내 단말 제조사의 기술 역량 제고 노력을 자극, 글로벌 시장 점유율 증대 국내 제조사가 스마트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힘들게 구축해 온 지위가 향후 타 스마트폰 업체의 부상으로 흔들릴 것(전경련, 09.11) 09년 3Q 현재 전체 핸드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세계 2위로 점유율 20% 를 돌파했으나, 스마트폰 분야 세계시장 점유율은 3%에 불과 스마트폰 판매 및 시장 점유율 현황( 09.3Q 기준) 순위 제조사 판매량(천대) M/S 순위 제조사 판매량(천대) M/S 1 Nokia 16,156 39.3% 2 RIM 8,523 20.8% 3 APPLE 7,040 17.1% 4 HTC 2,660 6.5% 5 삼성 1,321 3.2% 6 기타 5,368 13.1% 자료: Gartner(2009), cubix.kr에서 재인용 - 단말 수출 확대는 국산 스마트폰용 SW의 동반 세계 진출 확대 효과 삼성 바다 등 국산 스마트폰 OS는 Embedded SW 시장 확대 및 삼성 단말기의 수출시 동반 해외진출 가능 창의적인 개발자를 Global Star로 육성 최근 최강우씨가 제작한 게임 '카툰워즈 거너 가 미국 유료 앱스토어 애플리 케 이션 판매 2위, 게임분야 1위로 집계(5개월간 약 10억원 매출) 한국의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배출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제고 - Global Star는 해외수익 창출과 더불어 타 개발자에게 동기 부여 국내 개발자가 개발한 해비 매크 라는 게임이 애플 앱스토어 전체 5위에 오르 자..(`09.3) - 드림위즈 이찬진 대표: 청년 재벌의 탄생을 축하해 주고 배 아파하면서 그 배아픔을 더 잘할 수 있다는 오기와 동기부여로 삼았으면 좋겠다. - 9 -
5. 아이폰은 모바일 생활 혁신과 산업의 성장에 기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를 활용한 Smart Life 실현 아이폰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무선인터넷의 활용이 가능 24시간 로그인 상태에서 인터넷이 이용 가능한 Life Log 시대 도래 생활밀착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로 생활방식의 혁명 실현, 생활 편의성 증대 실시간 접속이 가능한 모바일 SNS, blog가 확대되어 소통방식이 변화 아이폰을 활용한 학습, 도서, 길찾기 등 정보 습득의 방식 변화 아이폰의 킬러앱인 LBS(위치기반 정보서비스)는 보다 능동적인 양방향 IT활동 촉발 - 길 찾기, 맛집 등 지역정보, 교통 안내 서비스 등 개인화된 맞춤 정보 습득 아이폰의 확대는 모바일 SNS 서비스 시장 확산에 기여: SMS에서 SNS로 진화 - 트위터 등 짧은 글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SNS 대중화 기여, 소통의 새로운 트렌드 촉발 아이폰 출시에 따른 스마트폰 전용 요금제와 음성 데이터 정액요금제 확산, 스 마트폰 보조금 확대로 통신비 하락 효과 발생 옴니아2(4GB 기준)의 경우 아이폰 출시로 출고가가 44,000원 인하되고 2년 약 정시 지원하던 보조금도 20만원에서 40만원으로 대폭 인상 아이폰의 고기능을 활용한 Smart Work 실현 기업의 업무가 실시간 지원되는 Mobile Office 가 확산, 일하는 방식의 개선 아이폰을 통해 메일, 결재, 고객정보 접근이 가능해져서 업무 효율성 개선 KT는 아이폰용 기업FMC를 출시해 업무용 이동전화와 VoIP를 동시제공 CRM, ERP, SCM등 기업 솔루션을 탑재해 복잡하고 전문적인 업무도 수행 아이폰으로 인해 근무시간의 효율적 활용 증대 효과 출퇴근 및 외근시에도 가능한 업무처리 기능, 기존 단말보다 빠른 처리 속도 등 효율적 시간 절감으로 기업의 업무용 아이폰 도입 비용 상쇄 아이폰으로 인한 근로자 1인당 1일 근무시간 단축효과 구 분 한국 일본 근로자 연평균 근로시간(2007년) 2,316시간 1,785시간 근무시간 절감효과 65분 50분 자료 : 일본자료는 ITMedia( 09.10) 참조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