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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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성도

정치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디바이스 최적화 진행과 모바일 특화 콘텐츠의 등장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는 2013년 47.6%에서 2014년 54.7%로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영상 사업자들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영상 재생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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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고성장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매년 연 평균 20%대 고성장 유료 VOD 매출이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VOD 요금제도가 신고제로 전환되면서 유료방송시장 내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사출처

<마이 리틀 텔레비전>(출처: MBC 홈페이지) 란 타이틀로 방송할 수 있다. 단발성으로 끝나도 무방하다. 시청률이 저조해도 실패했다는 느낌 을 주지 않는다. 명절 기간 특유의 확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사람들이 모이는 기간이다 보니 프로 그램에 대한 감상과 평가가 다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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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12/ 년 12 월한국인이좋아하는 TV 프로그램 1 위 : < 무한도전 >(MBC) 12.8% 정형돈공백에도시청자공감대넓히며 1 개월연속 1 위지켜 한국갤럽이 201 년 12 월 1 일부터 17 일까지 일간전국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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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버즈가 보여주는 화제의 프로그램 분석 대상이 된 프로그램들의 버즈(buzz) 총량은 총 7,089,656건이었다. 그 가운데 주요 프로그램의 버즈 점유율이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드라마 81개 프로그램 대상 관련 버즈건수는 총 2,227,495건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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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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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CONTENTS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제 1 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제 1 절 주요 이슈 소개 2 제 2 절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진단과 전망 5 제 3 절 방송사 장기 파업 19 제 4 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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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펜 기고문

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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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합 2016년 3월 28일 월요일 이천 오리농가 AI 확진 도내 가금류 이동제한 시, 마장면 방역초소 2곳 설치 27일 이천시에 따르면 마장면의 지 명령이 내려졌다. 선거 앞두고 군대 가는 유권자 전국 읍면동서 사전투표 가능 4 13 총선을 앞두고 군( )에 입



호랑이 턱걸이 바위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5/6/24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5 년 6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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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중재01-119

법의 일환이 바람직한 방송 언어 사용에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이를 위하여 본 보고서에서는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노래 경연 예능 프로그 램 중에서 지상파 2편,종편 1편을 대상으로 방송의 품위를 저하하는 표현 과 언어 규범 및 어문 규정에 어긋나는 표현, 표기 등의 언


3. 연구의 모형 및 분석방법 (1)모형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로서 케이블 TV 채널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케이블 TV의 광고효과 요인을 설정하였다. 광고효과의 하위 요인으로 는 광고에 대한 상기도, 선호도, 이해도, 구매의향 등 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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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콘텐츠 간접광고(PPL) 활용 설명회 및 상담회 일 시 : (목) 10:00~17:00 장 소 :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Ⅰ(5F) 프로그램 일정 시 간 프로그램 비 고 10:00 10:0 5 10:05~10:1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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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시청률분석 02 이장에서는방송영상플랫폼및채널시청동향을닐슨코리아의시청률자료를이용해분석하였다. 먼저전체 TV 시청의변화를살펴보기위해총가구시청량 (HUT: Household Using Television) 과총개인


임내현 룕安 신당과 함께 낡은 진보 청산룖 정치 새정연 탈당 선언 광주 2호 보수까지 외연을 넓힘으로써 정권교체 의 희망의 싹을 틔우겠다룖며 탈당을 선 2 임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 김동철 의원에 이어 광주 의원의 두 번 견에서 룕호남과 중도세력을 모두 품지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티엔이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YTN이라 표기합니다. 나.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하는 목적으로 1993년 9월 14일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1년 8월 31일에 코스닥시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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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배경 1 2. 추진경과 1 3. 조사개요 1 4. 조사결과 2 1. 스마트폰 PC 시청행태조사 2 2. 고정형 TV VOD 시청행태조사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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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라 이에 전북민언련은 지역의 시민사회단 체 및 언론 단체들과 함께 6 4지방선 214 정기총회 말하라 거보도감시연대회의 를 구성하고 활동 214 Spring 선수로 뛰는 심판에게 RED 카드를! 에 들어갔습니다. 또 언론의 불공정 보도 와 불법, 탈법 사례를 감시하

황금부자만들기 - 부동산투자성공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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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파방송통신저널 에 단독중계에 전혀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올림 픽보다 중계가 용이할 뿐 아니라 오히려 단독중계 가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을 보장한다고 주장한다. 양측은 모두 국민의 시청권의 문제임을 지적한 다. 공동중계를 하거나 단독중계를 함으로써 서로 보편적 시청권 또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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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a t a & Information 방송 시청률 동향 : 실시간 시청과 VOD, 그리고 시청자 김 숙_KOCCA 미래정책개발팀 책임연구원 방송 시청 환경의 변화 2015년 9월 9일, 국제방송영상견본시 BCWW의 기조 연설에서 <하우스 오브 카드 House of Cards>로 유명한 미국의 OTT 업체, 넷플릭스(Netflix)가 한국 진출을 선언하였다. 예견된 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업계는 벌써부터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넷플릭스의 수장인 리드 해이스팅스는 20년 이내에 인터넷이 지상파를 대체할 것이라고 전망한바 있다. 1) 실제로 국내에서도 이미 실시간 시청은 감소하는 대신 주문형 VOD로 방송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하여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사례 또한 증가하고 있다. 영국 역시 이러한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지난 8월 6일 영국의 방송통신 규제기관 오프컴 (Ofcom)이 발표한 Communications Market 2015 보고서에 따르면, 16~24세 중 57%는 PC나 노트북 등을 통해 방송을 시청한다고 응답했으며, 45%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시청한다고 밝혔다. 단지 40%만이 셋톱박스를 통해서 방송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역시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를 중심으로 TV 시청 시간이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이와 같은 매체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듯 국내 시청률 회사인 TNMS는 2015년 7월에 1) 윤재준 국제뉴스 전문기자, 박지애 기자(2015. 09. 22.). 20년 내 인터넷이 지상파 대체, 파이낸셜뉴스 06면(종합) 2) 시청시간이 가장 많이 감소한 연령층은 4~15세로 2014년 1시간 58분으로 전년 대비 약 12% 감소했으며, 25~34세 연령층의 시청시간은 3시간 5분에서 2시간 49분으로 약 9% 감소, 16~24세 연령층은 2시간 28분에서 2시간 18분으로 약 6% 감소(www.strabase.com) Data & Information 75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시청률 순위를 실시간과 VOD 기준으로 각각 살펴보면 시청 행태별 선호 프로그램이 확연하게 구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시간 시청의 경우 주중에는 KBS1의 일일 연속극 <가족을 지켜라>, 주말에는 KBS2의 <파랑새의 집>이 지속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VOD 시청의 경우에는 매일 1위 시청률 프로그램이 다르게 나타났다. 실시간 시청에서 강세를 보인 연속극보다는 미니시리즈와 예능 프로그램이 당일 시청률 1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특히 <비정상회담>(JTBC), <집밥 백선생>(tvN), <냉장고를 부탁해>(JTBC)와 같이 실시간 시청률에서 지상파 채널에 뒤지고 있는 케이블 PP의 프로그램이 VOD시청률에서는 당일 1위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었다. 실시간 시청률의 경우 동일 프로그램이 반복적으로 시청률 1위를 나타내어 고정 시청자군이 형성되어 있는 반면에, VOD 시청률의 경우 1위 프로그램에 수시로 순위 변화가 있어 프로그램 간 시청 경쟁이 상대적으로 심한 것을 알 수 있다. 표1 일별 실시간과 VOD 시청률 1위 본방송 실시간 시청률(본방) 1위 VOD 1위 프로그램 회차 채널 프로그램 회차 채널 6/1(월) 가족을 지켜라 16회 KBS1 비정상회담 48회 JTBC 6/2(화) 가족을 지켜라 17회 KBS1 집밥 백선생 3회 tvn 6/3(수) 가족을 지켜라 18회 KBS1 가면 3회 SBS 6/4(목) 가족을 지켜라 19회 KBS1 맨도롱 또 8회 MBC 6/5(금) 가족을 지켜라 20회 KBS1 프로듀사 7회 KBS2 6/6(토) 파랑새의 집 31회 KBS2 무한도전 431회 MBC 6/7(일) 파랑새의 집 32회 KBS2 아빠를 부탁해 12회 SBS 6/8(월) 가족을 지켜라 21회 KBS1 그래도 푸르른 날에 71회 KBS2 6/9(화) 가족을 지켜라 22회 KBS1 상류사회 2회 SBS 6/10(수) 가족을 지켜라 23회 KBS1 가면 5회 SBS 6/11(목) 가족을 지켜라 24회 KBS1 백년손님 자기야 281회 SBS 3) TNMS에 의하면 VOD조사는 전국 3,200개 패널 가구 중 VOD 가시청 가구를 대상으로 본방이후 7일(본방 당일 VOD 시청의 경우는 8일간) 피플미터기 기술로 VOD 시청기록을 산출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때 방송 VOD서비스 중 뉴스, 영화, 만화 장르, 방송채널사업자가 제공하지 않는 영화 VOD 서비스는 VOD 시청률 조사에서 제외하였다. 76 방송 트렌드 & 인사이트 2015.10-11 l vol.03

본방송 실시간 시청률(본방) 1위 VOD 1위 프로그램 회차 채널 프로그램 회차 채널 6/12(금) 가족을 지켜라 25회 KBS1 프로듀사 9회 KBS2 6/13(토) 파랑새의 집 33회 KBS2 프로듀사 10회 KBS2 6/14(일) 파랑새의 집 34회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82회 KBS2 6/15(월) 가족을 지켜라 26회 KBS1 냉장고를 부탁해 31회 JTBC 6/16(화) 가족을 지켜라 27회 KBS1 집밥 백선생 5회 tvn 6/17(수) 가족을 지켜라 28회 KBS1 맨도롱 또 11회 MBC 6/18(목) 가족을 지켜라 29회 KBS1 가면 8회 SBS 6/19(금) 가족을 지켜라 30회 KBS1 프로듀사 11회 KBS2 6/20(토) 파랑새의 집 35회 KBS2 무한도전 433회 MBC 6/21(일) 파랑새의 집 36회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83회 KBS2 6/22(월) 가족을 지켜라 31회 KBS1 냉장고를 부탁해 32회 JTBC 6/23(화) 가족을 지켜라 32회 KBS1 집밥 백선생 6회 tvn 6/24(수) 가족을 지켜라 33회 KBS1 그래도 푸르른 날에 82회 KBS2 6/25(목) 가족을 지켜라 34회 KBS1 그래도 푸르른 날에 83회 KBS2 6/26(금) 가족을 지켜라 35회 KBS1 정글의 법칙 167회 SBS 6/27(토) 파랑새의 집 37회 KBS2 무한도전 434회 MBC 6/28(일) 파랑새의 집 38회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84회 KBS2 6/29(월) 가족을 지켜라 36회 KBS1 냉장고를 부탁해 33회 JTBC 6/30(화) 가족을 지켜라 37회 KBS1 집밥 백선생 7회 tvn 출처: TNMS(2015.8). VOD 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 발표 자료 VOD 시청률은 본방송 후 7일 간의 이용을 기준으로 측정되었는데, 2015년 6월 한 달 동안 상위 VOD 시청률 20위를 살펴보면 VOD 시청자들은 드라마보다는 예능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기간 중 VOD 시청률 1위를 차지한 프로그램은 MBC의 <무한도전>이었으며, 2위와 3위는 KBS2의 <슈퍼맨이 돌아왔다>였다. 이들 프로그램의 본방 시청률을 비교해보면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무한도전>보다 오히려 높았으며, VOD 시청률 4위를 차지한 tvn의 <집밥 백선생>은 본방 시청률이 4.834%로 지상파 프로그램에 비해 매우 낮았다. 그 외의 VOD 상위 시청률 프로그램의 본방 시청률을 살펴보면, 본방 시청률과 VOD 시청률 간의 상관관계가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청제약이 있는 실시간 시청이 프로그램에 대한 1차 선택이라면, 상대적으로 시청조건의 선택이 가능한 VOD는 프로그램에 대한 2차 선택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Data & Information 77

표2 2015년 6월 VOD 시청률 상위 20위 순위 본방송 프로그램 회차 채널 전체가구 VOD 시청률(%) 본방 시청률 (%) VOD가구 VOD 시청률(%) 1 6/27(토) 무한도전 434회 MBC 1.310 13.211 2.299 2 6/21(일) 슈퍼맨이 돌아왔다 83회 KBS2 1.114 15.199 1.955 3 6/28(일) 슈퍼맨이 돌아왔다 84회 KBS2 1.034 14.156 1.815 4 6/23(화) 집밥 백선생 6회 tvn 0.982 4.834 1.673 5 6/6(토) 무한도전 431회 MBC 0.837 13.232 1.468 6 6/13(토) 프로듀사 10회 KBS2 0.817 13.837 1.434 7 6/9(화) 상류사회 2회 SBS 0.787 6.923 1.381 8 6/7(일) 아빠를 부탁해 12회 SBS 0.785 5.098 1.377 9 6/5(금) 프로듀사 7회 KBS2 0.727 11.766 1.276 10 6/14(일) 슈퍼맨이 돌아왔다 82회 KBS2 0.696 14.499 1.221 11 6/12(금) 프로듀사 9회 KBS2 0.678 11.741 1.191 12 6/19(금) 프로듀사 11회 KBS2 0.641 13.308 1.125 13 6/3(수) 가면 3회 SBS 0.607 8.174 1.066 14 6/2(화) 집밥 백선생 3회 tvn 0.578 2.784 1.014 15 6/16(화) 집밥 백선생 5회 tvn 0.554 3.998 0.972 16 6/30(화) 집밥 백선생 5회 tvn 0.527 5.310 0.905 17 6/29(월) 냉장고를 부탁해 33회 JTBC 0.488 4.608 0.857 18 6/8(월) 그래도 푸르른 날엔 71회 KBS2 0.453 11.362 0.796 19 6/26(금) 김병만의 정글의법칙 IN 얍 167회 SBS 0.395 11.506 0.694 20 6/22(월) 냉장고를 부탁해 32회 JTBC 0.385 4.636 0.676 출처: TNMS(2015.8). VOD 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 발표 자료 이와 같이 실시간 시청률과 VOD 시청률을 비교해보면 편성 시간대가 고정된 본방송의 경우 충성도가 높은 시청자 중심으로 형성되는 반면에, 선택적 시청이 가능한 VOD의 경우에는 본방송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 시청자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VOD 시청 그룹내에서도 연령대별 선호 프로그램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기간 중 연령대별 VOD 최고 시청률을 보면 10대는 MBC의 <복면가왕>, 20대와 30대는 MBC의 <무한도전>, 40대와 50대는 KBS2의 <슈퍼맨이 돌아왔다>, 60대 이상은 JTBC의 <집밥 백선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본방송 시청률의 경우 50대 이상 시청층의 시청률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높은데, VOD는 30대와 40대의 시청률이 가장 높으며, 특히 본방송 시청률이 매우 적은 20대의 VOD 시청률이 50대 이상보다 높게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78 방송 트렌드 & 인사이트 2015.10-11 l vol.03

그림1 연령대별 VOD 최고 시청률 10대 0.925복면가왕(10회, MBC) 0.925 20대 무한도전(431회, MBC) 1.451 30대 무한도전(434회, MBC) 1.876 40대 슈퍼맨이 돌아왔다(84회, KBS) 1.874 50대 슈퍼맨이 돌아왔다(83회, KBS) 1.398 60대 이상 집밥 백선생(6회, tvn) 0.883 출처 : TNMS(2015. 8). VOD 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 발표 자료 다플랫폼 시대, 부유( 浮 游 )하는 시청자 1995년 SBS <모래시계> 방영 당시, 사람들은 밤 9시 55분까지 TV 앞에 앉기 위해 저녁 약속을 줄이곤 해서 밤 10시 이후에는 서울 교통이 한산했다는 이야기까지 전해질 정도였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수요일과 목요일 밤에 SBS를 통해 <모래시계>를 보지 않는다면 언제 다시 볼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20년이 지난 지금에는 밤 10시에 방영하는 드라마를 보기 위해 굳이 저녁 약속을 취소하고 올 필요가 없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통해 이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도 있고, 바쁜 일상을 먼저 보내고 몇 시간 혹은 최소한 24시간만 기다리면 VOD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 TV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긴 것이다. 이러한 다플랫폼 시대에 시청자들은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아서 끊임없이 부유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연령대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시간 시청률의 지속적인 하락세로 방송 사업자들은 시청자들이 예전 만큼 방송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지 않은 것은 아닌가 걱정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방송 사업자들의 이러한 걱정이 무색하게 새로운 방송 콘텐츠 플랫폼인 OTT 사업자 넷플릭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시청자들이 방송 콘텐츠의 향유를 멈춘 것이 아니라 이용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는 콘텐츠라는 별들이 무수한 인터넷 우주에서 부유하는 시청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찾아 어떤 미디어 플랫폼에 정거할지에 대한 지속적인 주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Data & Information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