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건물을만든다는것은말이지, 어떤인생을만들어내는것이라네. 루이스칸 1301008 김진우
루이스칸의건축공간구성의기본원리 루이스칸은건축의시작을룸으로보고있으며, 평면은이들이모여조직되는것으로보고있다. 따라서공간의기본적인단위가되는요소를설정하고이들을구성해나감으로써공간을조직해나간다고할수있다. 루이스칸이지적하는룸이지니는속성은크기, 구조, 빛영감이다. 루이스칸의건축적특징 1. 건물의구성감각과통일성 2. 건축재료의특성을잘살리고자하는시동 3. 건축의에센스의 Room 의감각 4. 건축의 Maker 로써주의깊게도입하는일광 5. 연계성의건축
침묵과빛 의건축가 그의건축은 침묵과빛 사이라는말로집약그는항상빛에관심이많았다. 유대인이기때문에빛과하나님, 진리, 형이상학과같은개념에몰두했었을것은그리어렵지않게그려진다. 당시유행했던국제주의양식의모던건축보다는과거의그리스, 로마건축과같은전통건축에더관심이많았다. 루이스칸은빛은건축물에닿기전에는자신이어떠한존재인지를알지못했다라고말했다, 그에의하면건축은그림자를만들어서빛으로하여금빛이되게하는존재였던것이다.
건축적개념 Realization 루이스칸은느낌을매우중요시하고, 느낌을모든아이디어의근원으로간주하였다. 사고와느낌은모두한계를넘어각각철학과종교로이상화될수있다. 아이디어는더이상자신의것이아닌, 모든사람에게속한것이된다. 마찬가지로사고의느낌이보편적인형태에도달하게되면하나로결합될수있다. 그들이융합되는순간이 " 깨달음 Realizations" 의순간인것이다. Order 루이스칸에게질서란디자인의모든가능성들의기추하고있는것임을말하였다. 그에게질서란자연구조의조직을다스리는불변의기본적인법칙이었다. 자연속에는인간의미를이해하는데기초가되는부정할수없는솔직함과조화, 즉질서가있다고믿었다. 건축에있어질서는건축재료들 ( 벽돌, 콘크리트등 ) 과구성요소들 ( 접합부, 지주, 개구부등 ) 의본질적인가능성에대한감각이다. 그는형태 Form 의개념을도입하므로서개념상의전환이이루어졌다.
건축적개념 3.Form 칸에게있어형태란구성요소들의일정한관계에의해하나의완전한모습으로창조되는본질을의미했다. 즉형태란구성요소들의어떤질서를의미한다고할수있는것이다. 건축의단계중형태단계는주어진구성요소들의배열이특정한형태나크기로서보다는추상적으로보여지는단계이다. 건물의형태는영원한것이다. 4.Beginning 루이스칸의본질, 기원에개념은도시를하나의생명체로보았고, 공공건물들이사람들의진정한요구에부응하고있지못하다고생각했다. 건축가는자신의마음을이들건물의기원에게로, 풍요감에게로그리고본질적인목적을수행하는원칙적인힘에게로돌아가게할수있을것이라고말했다. 5.Served space / Servant space 루이스칸은건축에질서를부여하기위한방법으로공간분류방식을사용하고있다. 이개념은기술의발전이육중한내력벽의사용을불필요하게하는콘크리트나강철같은재료를생상했음에도불구하고, 건축가들이여전히낡은관점을계속해서견지하고있다는칸의깨달음으로부터출발했다. 이개념은혁신적인공간조직방법이도입되었기때문에바로근대건축에대한큰변화를의미하는것이다.
루이스칸의건축공간구성의기본원리 루이스칸은건축의시작을룸으로보고있으며, 평면은이들이모여조직되는것으로보고있다. 따라서공간의기본적인단위가되는요소를설정하고이들을구성해나감으로써공간을조직해나간다고할수있다. 루이스칸이지적하는룸이지니는속성은크기, 구조, 빛영감이다. 루이스칸의건축적특징 1. 건물의구성감각과통일성 2. 건축재료의특성을잘살리고자하는시동 3. 건축의에센스로써의 Room 의감각 4. 건축의 Maker 로써주의깊게도입하는일광 5. 연계성의건축
루이스칸의미니멀리즘적특징 루이스칸에게서중요시되는점은 ' 침묵 ' 을대변하는 ' 빈공간 ' 의제시이다. 사용자의체험과공간의존재를하나로연결시켜주는것은바로침묵하고있는빈공간이다. 모든것을비워스스로존재하며최소한의존재조건만을가짐으로서외부의편견에서자유로울수있는공간이미니멀리즘추상공간인것이다.
루이스칸의 주요작품 예일대예술전시장 (Yale University Art Gallery, 1951 ~ 1953 년 ) - 코넥티컷뉴헤븐펜실베이니아대리처드의학연구소 (1957 ~ 1965 년 ) - 펜실베이니아필라델피아요나스솔크생물학연구소 (1959 년 ~ 1965 년 ) - 회의구역, 주거구역, 연구소의세개로구분된캠퍼스로지어질예정이었으나, 두개의대등한단위로구성된연구소구역만이실제로지어졌다. 필립스엑세터아카데미 (1965 ~ 1972 년 ) - 뉴헴프셔엑세터방글라데시국회의사당 (Jatiyo Sangshad Bhaban, 1962 ~ 1974 년 ) - 방글라데시다카 (Dhaka) 킴벨예술전시관 (Kimbell Art Museum, 1967 ~ 1972 년 ) - 텍사스포트워스예일영국예술센터 (1969 ~ 1974 년 ) - 코넥티컷뉴헤븐인도경영연구소 (IIM Ahmedabad)
Kimbell Art Museum, Fort Worth 킴벨미술관 - " 반복적인중심유형 " 으로 3 개의직사각형평면이반복. - 그중에서단순한반복속에 3 개의공간을비우고정원을넣으므로써균질한전시공간속에빛의다양한색조를갖는공간을삽입. - 한국의고건축처럼폐쇄성과단순성을보이나입구로부터의체험의깊이가더함에따라개방성과다양성을나타냄. - 내부에서외부공간으로의흐름은초점을바깥쪽으로확장시키며, 그에따라관람객들은일반적인박물관에서처럼반복되어나타나는끝없는듯한복도로인하여지루한경험을하지않게됨.
Philip Exeter Academy Library 필립엑서터아카데미도서관 - 구조적진실을보여주는외벽과공간감있는중앙홀, 자연광이충만한열람실 - 칸이결정한건물형태는주변과직접적으로연관을갖지않는독자성을추구하는것 - 주변을향해유일하게고려한사항은어둡고검붉은엑시터지역의벽돌로균일하지않은벽돌들을통합하고입면에사용함으로낭만적분위기를이끌어낸것. - 신고전주의건축의특성
Salk Institute for Biological Studies, La Jolla, CA 요나스솔크생물학연구소 - 수도원의중정처럼엄숙하고 - 대지는높은언덕에자리잡고, 태평양으로넓게트인시야를제공.
Bangladesh haka ational ssembly 방글라데시국회의사당 -" 단일중심유형 " 으로중심공간을기준으로주위공간들이배치. - 내부중심공간은외부로의시선이차단되어있고천장으로부터빛이떨어지면서강한구심성을가짐
Richards Medical Research Laboratories & Goddard Laboratories, Philadelphia, PA 펜실베이니아대학리처드의학연구소 - 교수로재직했던펜실베니아대학의리처드의학연구소는대학의의뢰를받아설계 - 복도를따로만들지않고한층에원룸의연구실이있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