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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언론정보연구 51 권 1 호, 214 년, 214 25 http://icr.snu.ac.kr/jcr 서울대학교언론정보연구소 미디어이용의시공간적매핑크로노토프접근과그적용 * 이재현 서울대학교언론정보학과교수 leejh@snu.ac.kr 이글은기존의미디어연구가시간과공간을분리해서접근하는고립주의의한계를가지고있다고비판하며, 시간과공간을통합적으로고려할수있는크로노토프접근을새롭게제안하고자하였다. 이글은바흐친의 크로노토프 개념과시간지리학을원용하여미디어크로노토프라는개념을고안하고시간과공간을통합적으로접근할수있는분석틀을이론화하였다. 나아가이글은최근의미디어이용관습을다중미디어이용과 공간으로의전환 으로특징짓고, 이런구체적현상에크로노토프접근을적용, 설명하고자하였다. 그리고이런접근이기존연구가제시한이론적개념들과의연관성도논의하였다. 이글은크로노토프라는새로운접근을제안하고그것의적용가능성을모색하는시론적연구로서의의미를가진다는점, 복합시간적계수와같은새로운개념화와조작화를시도하고있다는점, 기존의이론과의연계를모색한다는점, 그리고그가능성이미디어이용자료의분석을통해어느정도확인되고있다는점에서의의가있다. KEYWORDS 미디어이용 크로노토프 복합시간성 공간으로의전환 비장소 미디어이용중력 * 이연구는 214 년서울대학교언론정보연구소연구기금의지원을받았습니다. 214

1. 문제의제기 미디어연구에서시간과공간을통합적으로접근하는것이가능한가? 그렇다면그것을어떻게이론화하고구체적으로어떻게구현할것인가? 본연구는이런문제의식에서출발한다. 이문제는철학이나이론물리학과마찬가지로미디어연구에서도시간과공간을적극적으로고려해야함을의미한다. 이제까지미디어연구에서시간과공간은미디어이용의배경이되는맥락 (context) 으로간주되거나고려되었다고하더라도시간성이나공간성만을따로떼어내어접근하는 고립주의 의한계에서벗어나지못했다고할수있다. 본연구는시간-공간분리라는고립주의의한계를극복해양자를통합적으로이론화하는크로노토프접근을제안하고자한다. 즉바흐친 (Bakhtin) 의문학비평개념인 크로노토프 (chronotope), 그리고이용어를쓰지않았지만시간과공간을통합적으로고려해인간행위를설명하고자하는시간지리학 (time geography) 을원용해미디어 ( 이용 ) 에대한크로노토프접근을이론화하고미디어크로노토프라는새로운개념을고안하였다. 동시에본연구는순수하게이론화만을지향하지않고최근의미디어현상에주목하여크로노토프접근을적용하고자하였다. 최근미디어테크놀로지의발전은여러미디어를동시적으로또는비동시적으로이용하는다중미디어이용, 그리고모바일미디어의확산으로대표되는 공간으로의전환 (spatial turn), 두가지독특한현상을야기하고있는데, 전자가시간적차원의문제라면후자는공간적차원의문제라할수있다. 이렇듯최근의미디어 ( 이용 ) 현상을설명하기위해서는동전의양면과같은두현상을동시에고려하는이론틀이요구되는데, 현재미디어이용관습을설명하기위해서도크로노토프접근과같이시간과공간을통합적으로고려하는접근이요구되는것이다. 또이런새로운접근이기존의연구전통과유리되는것이아니라기존의연구들이제기한개념들과어떠한관련성이있는지도다루어져야할것이다. 즉본연 215

구는가정미디어, 탈가내화, 미디어이용의극화, 미디어침투공간, 비장소등과같은이론적개념을미디어크로노토프와관련하여어떻게해석할수있을지도주요한연구내용으로다루고자한다. 본연구는먼저최근의미디어이용관습을두가지로특징짓고, 새롭게제안하는미디어크로노토프접근을설명한후, 미디어이용자료를분석하여그적용가능성을탐색하고자한다. 구체적인분석을위해기존의장소구분, 미디어이용의지수화 (indexing) 등을검토하고새로운구분과지수화를수행하였다. 2. 미디어이용관습 : 다중미디어이용과 공간으로의전환 디지털테크놀로지의발전, 그리고그에따른미디어컨버전스에의해초래된최근의미디어이용관습은다중미디어이용 (multiple media use) 과 공간으로의전환 (spatial turn), 두가지로특징지어진다. 여기서 공간으로의전환 은모바일미디어의확산과글로벌화에따른미디어이용관습의변화만을지칭하는것이아니라그런현상에접근하는이론의구성또는 시각의전환 을의미한다는점에서이글의핵심적인전제이기도하다. 연구의전통에서다중미디어이용에대한접근이시간적차원에서의고찰로편향되었음을고려할때, 이용관습의두가지측면에대한아래의논의는일단각각미디어이용의시간성과공간성에대한논의가될것이며, 그다음으로이런 고립주의적접근 을극복할대안으로크로노토프접근을제시할것이다. 1) 다중미디어이용, 그리고복합시간성 이용자가여러미디어를넘나들며동시적으로또는비동시적으로미디 어를이용하는다중미디어이용은산업적으로나학문적으로디지털컨 버전스시대의전형적인미디어이용현상으로간주되어왔다. 다중미 216

디어이용은디지털시대에국한된것이아니라최소한 19세기중반이후의현상이기는하지만, 1 기존의연구들에서보듯디지털시대에한정할경우, 이런현상에대한연구경향은대체로네가지관점으로구분될수있다 ( 이재현, 211). 첫번째는채널레퍼토리연구를계승한미디어레퍼토리연구의관점으로, 채널레퍼토리연구의경우처럼미디어를선택의대상으로간주하고각각의미디어이용량을기준으로통계적기법, 특히군집분석을통해이용자집단을유형화한다. 두번째는광고연구부문에서주로이루어지는미디어믹스연구의관점으로, 2년대이후활발히수행되고있는이른바 동시적미디어이용연구 (Simultaneous Media Usage Study, SIMM) 가대표적이다. SIMM은동시적미디어이용을특정시점에하나나그이상의미디어에노출되는것으로정의하고각각의미디어이용비율을측정한다. 세번째는미디어이용연구에서가장오래된전통인이용과충족접근, 그리고그것을계승한적소이론의관습으로, 여기서하나의미디어는욕구충족을위한 기능적대안 (functional alternatives) 이된다는점에서미디어는항상다른활동이나다른미디어와경쟁하는것으로간주된다. 마지막으로네번째는다중미디어이용을다중플랫폼환경의독특한콘텐츠소비양식으로간주하는관점으로, 다중미디어이용이일차적관심의대상은아니고플랫폼에적합한콘텐츠포맷에대한탐색을위한사전탐색의대상이될뿐이다. 1 미디어역사에서세번의역사적전환의계기를기점으로나누어다중미디어이용관습을구분할수있다. 키틀러 (Kittler, 1987/1999) 가지적한바와같이 미디어분화기 인 19세기중반이후는, 비록소수의이용자에게만국한되었지만 다중미디어의시대 임이분명하다. 이와같은현대적미디어의등장을기점으로다중미디어 1기를설정할수있다면, 다중미디어 2기는디지털화이후, 보다정확하게는마노비치 (Manovich, 28) 의표현대로, 소프트웨어화 (softwarization) 이후의시기다. 그다음의다중미디어 3기는흔히말하는컨버전스고도화이후의시기다. 세시기를다소단순화하여특징지으면, 1기는아날로그- 아날로그미디어사이의연계가, 2기는아날로그-디지털미디어사이의연계가, 그리고 3기는디지털-디지털미디어사이의연계가다중미디어이용의주요한관계적맥락을구성한다 ( 이재현, 211, 9 1쪽 ). 217

기존연구의이런관점들은각기다른연구의전통에서연유하는특징을가지고있지만, 개념과용어의혼란, 이론적빈곤, 몰역사성등의한계를공통으로보여주고있다. 그렇다면이런한계에서벗어나다중미디어이용이라는현상을어떻게접근할것인가? 여러가지방향이모색될수있지만, 이글은시간과공간문제를중심으로 이론적빈곤 을극복하고자하는바, 여기서는먼저시간의차원에서미디어이용을논의하고자한다. 앞서도언급한바와같이, 기존의연구, 특히전통적인경험주의연구는시간과공간을커뮤니케이션과정또는미디어이용의배경또는맥락 (context) 으로만간주해왔다. 흔히보듯미디어이용시간대와시간량을주요한변인으로측정하고이런지수를연구의핵심적인내용으로다루어왔다고전통적연구가주장할지모르지만, 이런지수는단지미디어이용의 징후 (symptoms) 일뿐이다. 공간으로의전환 에서상세히논의하겠지만, 시간과공간은미디어이용의사후적고려요인이아니라미디어이용자체를구성하는핵심적요소다. 이런점에서먼저미디어이용을시간차원에서접근하는하나의보기를검토하고자한다. 미디어이용의시간성을고찰한대표적인예는인류학자홀 (Hall, 1976) 의시간개념을적용한연구다. 홀 (Hall, 1976) 은문화권에따라행동의시간적조직화 (temporal organization) 방식이크게다르다고하면서, 행동의조직화에근간이되는시간개념을 단일시간 (monochronic time, M-time) 과 복합시간 (polychronic time, P-time), 두가지로구분한바있다. 전자는엄격한시간스케줄에의거해하나의행동을하고나서다른행동을순차적으로하며시간의엄격한구분을중시하는경우이다. 반면후자는동시에여러행동을수행하고상대적으로시간스케줄이나계획성이적은경우다 ( 이재현, 25, 87쪽 ). 브라이스 (Bryce, 1987) 는이와같은홀의시간개념을 TV 시청에적용하여두가지이용패턴을도출하였는데, < 표 1> 에서보듯, 그하나는 단일시간적시청 (monochronic viewing) 이고다른하나는 복합시간적시청 (polychronic viewing) 이다. 이와같은 TV 시청행태는다 218

표 1. 시간개념과 TV 시청패턴 단일시간성 복합시간성 (1) 행동의시간적조직화 행동의선형적, 연속적조직화계획성강함시계와달력강조완결지향적시간적정확성강조 동시에여러행동수행계획성약함시계와달력덜강조과정지향적사전계획을잘못지킴 (2) TV 시청패턴 계획적 TV 시청다른행동사이에 TV 시청존재단일행동으로서의 TV 시청 TV 영상에대한높은집중도 비계획적 TV 시청다른행동을위한 시계 로서의 TV 동시적행동중의하나인 TV 시청 TV에대한산발적집중 출처 : 브라이스 (Bryce, 1987, p. 13). 른미디어에도적용될수있는데, 이재현 (25; 26) 은이를 DMB와같은모바일미디어의이용행태에원용한바있으며, 가키하라와소렌슨 (Kakihara & Sørensen, 22) 은홀의시간개념에의거해시간적이동성 (temporal mobility) 을규정하면서모바일미디어의확산에따른시간성의변화는선형적 (linear) 인단일시간성보다는복합시간성 (polychronicity) 에의해더잘설명될것이라고단언한바있다. 여기서단일시간적미디어이용은행동일반의조직화와마찬가지로엄격한시간스케줄이나계획하에미디어를이용하되다른행동과중첩되지않는경향이있다. 그리고미디어에대한집중도 (attention) 가매우높은편이다. 이와달리복합시간적미디어이용의경우는미디어이용의계획성이매우낮으며다른행동을하면서동시에미디어를이용하는경향을보인다. 다른행동이나다른미디어에주의를분산하기에하나의미디어에대한집중도는낮은편이다. 219

최근의정보테크놀로지는여러가지일을동시에처리할수있게해준다는점에서복합시간성의확대를가져오고있으며, 이재현 (25, 88쪽 ) 의지적대로, 특히모바일미디어는이와같은행동의시분할을극대화시켜주고있다고할수있다. 이와같이복합시간성은다중미디어이용의핵심적고려요인중의하나로간주하기에충분하다. 단일시간성과복합시간성을미디어이용의중요한차원으로받아들일수있다면, 다중미디어이용은 단일시간적미디어이용과복합시간적미디어이용의흐름, 즉연속적결합 으로정의될수있을것이다. 이런정의는후술할크로노토프접근에서공간성과함께통합적으로이론화될것이다. 2) 공간으로의전환 미디어연구에서는모바일미디어의확산에따라, 그리고일반적으로는근대이후교통및통신수단의발전에따라공간에대한인식이과거와크게달라졌는데, 이를사회이론에서는 공간으로의전환 (spatial turn) 이라부른다. 와프와아리아스 (Warf & Arias, 29) 는 2세기이후인문사회과학분야에서의 공간으로의전환 을아래와같이요약하고있다 : 문학, 문화연구, 사회학, 정치학, 인류학, 역사학, 예술사분야의최근연구들에서공간에대한관심이점증해왔다 그렇지만공간으로의전환은훨씬더본질적인것이어서, 공간성의개념과의미를재구성하여공간이인간사의전개에서시간못지않은중요성을갖는다는시각을제시하게되었는바이런관점에서지리는사회적관계에대한사후적고려요인으로격하되지않고사회적관계의구성에즉각적으로관련되는것으로이해된다. 지리가중요한것은모든일이공간속에서일어난다는단순하고흔한이유에서가아니라일이 어디서 일어나는가가 어떻게 그리고 왜 일어나는가를이해하는데결정적이기때문이다.(p. 1) 22

19세기의사회이론이, 헤겔, 마르크스, 토인비등에서보듯, 공간을시간에종속시키는역사주의 (historicism) 로특징지어진다면, 2세기의사회이론은 공간으로의전환 으로특징지어진다 (Warf & Arias, 29, pp. 2 6). 192년대미국의시카고학파의사회학자와지리학자가도시분석을주요한연구과제로설정했다면, 르페브르와푸코는공간의조직화가자본주의구조와기능수행에중심적인역할을수행한다고보았다. 특히비판적지리학자인하비는마르크스가공간을고려하지못했다고비판하면서 마르크스의공간화 를지향한바있다. 한편카스텔은포스트모더니즘의공간성이전지구적인 흐름의공간 (spaces of flow) 으로구현된다고보면서공간중심의사회이론을구축하고자하였다. 2세기말이후인터넷으로대표되는정보통신테크놀로지의발전으로 공간의절멸 이주창되기도하지만, 독특한국지적장소의의미는더욱더중요하게인식되고있는바, 예를들어, 생태계와환경문제의부상은이의대표적인보기에속한다. 공간으로의전환 은분과학문영역에서보다구체적으로드러나고있다. 특히미디어연구또는문화연구영역에한정할경우, 공간성은미디어이용이일어나는장소, 그리고그것이갖는사회정치적함의등을중심으로탐구되어왔다. 문화연구 (Cultural Studies) 는윌리엄스 (Williams, 1975) 이후미디어연구의핵심개념틀이되어온 가내성 (domesticity) 이최근의테크놀로지발전에의해어떻게변화하고있는지주목한다. 특히몰리 (Morley, 23) 는워크맨이나휴대전화와같은모바일미디어의확산에주목하면서최근의상황을 미디어의탈가내화 (de-domestication) 와가내성자체의근원적탈구 (dislocation) 로의경향이라고진단하였다 (p. 45). 이에따라공적영역과사적영역사이의관계가변화하면서 공적영역의 ( 재 ) 식민화 가일어나고있다고보았다. 인류학자오제 (Augé, 1992/1995) 는자신이슈퍼모더니티라고규정한현대사회를 비장소 (non-places) 라는공간개념으로특징짓는다 ( 이재현, 213a, 32쪽 ). 비장소 는인류학의전통적인연구대상, 즉 인 221

류학적장소 (anthropological places) 와대비되는장소성을특징짓기위해고안한개념으로, 전통적인장소의요건인관계성, 역사성, 정체성을갖지못하는그런곳을의미한다 (p. 77). 그가예시하는 항공로, 철로, 도로, ( 항공기, 기차, 도로교통수단과같은 ) 운송수단 이라불리는이동체객실, 공항, 철도역, 호텔체인, 레저파크, 대규모소매아웃렛, 그리고마지막으로유무선네트워크의복합체계 (p. 79) 는 비장소 의전형적인예다. 오제에따르면, 이런장소는텍스트와사운드, 즉미디어가넘쳐나는곳이기도하다. 미디어이론가인볼터와그루신 (Bolter & Grusin, 1999/26) 은한발더나아가, 이런 비장소 를 미디어침투공간 (mediated spaces) 이라명명한다. 우리가일상적으로찾고경험하게되는비장소들, 즉지하철공간, 철도대기실, 공항라운지, 커피숍등은텍스트, 이미지, 음악, 안내방송등다양한미디어들로넘쳐나는전형적인 미디어침투공간 이다. 이재현 (213a, 35 37쪽 ) 에따르면, 미디어침투공간으로서의비장소는다음과같은몇가지점에서현대적미디어의공간성을드러내는전형적인공간으로간주될수있다. 먼저비장소는공간적이동성 (spatial mobility) 에의해형성된공간이다. 둘째로비장소는디지털모바일미디어가이용되는전형적인공간이기도하다. 전통적으로비장소는책이나신문과같은아날로그미디어가이용되는곳이었다. 셋째로공간성이라는측면에서볼때, 비장소는, 최근스마트폰의위치기반앱이나증강현실앱에서보는바와같이, 모바일미디어에의해새로운실재 (reality) 가창출되는그런공간이기도하다. 3. 이론적배경 : 크로노토프접근 다중미디어이용과 공간으로의전환, 최근의미디어이용관습을특 징짓는이두가지측면은각각시간성과공간성에주목한다. 그렇다면 미디어이용의시간성과공간성을어떻게통합할것인가? 바흐친의 크 222

로노토프 (chronotope) 개념과시간지리학 (time geography) 을그출 발점으로삼아, 시간과공간을통합적으로고려하는, 미디어이용에대 한크로노토프접근을구체적으로제안하고자한다. 1) 크로노토프개념과시간지리학 chronotope라는말은그리스어로시간을뜻하는 chronos와장소를뜻하는 topos, 두단어가결합된것으로, 1975년러시아문학가이자비평가인미하일바흐친 (Mikhail Bakhtin, 1975/1981) 이고안한것이다. 바흐친은크로노토프가소설속의내러티브를구체화해주는틀이며, 따라서시간-공간은분리하여다루어질수없다고주장하며아래와같이크로노토프의의미를설명한바있다 : 크로노토프속에서내러티브의요소들이연결되고통합된다. 시간을실제로만지고볼수있게된다 ; 크로노토프는내러티브사건들을구체화시켜주며, 살을입혀핏줄속에피가흐르게해준다. 이런점에서공간속에시간을물질화하는일차적수단으로기능하는크로노토프는표상을구체화하는중심으로, 즉소설전체에몸을부여하는힘으로등장한다. 소설의추상적인모든요소들- 철학적, 사회적일반화, 관념, 인과관계분석- 은크로노토프를향해떠오르며, 이것을통해소설은살과피를얻어예술의상상력이작동하도록해준다.(p. 25) 이러한크로노토프개념을미디어이용에적용할수있는가라는문제가제기되는데, 이점은후술할미디어에대한크로노토프접근을제안하며설명하겠지만, 여기서는간단히아래와같이두영역의상응성을제시하고자한다. 즉내러티브=미디어이용, 표상=미디어, 그리고소설=미디어이용패턴. 한편이용어를사용하지는않았지만, 사회과학영역에서시간과공간을통합적으로고려해야한다는, 크로노토프개념과유사한취지의 223

접근을사회과학영역에서처음으로시도한사람은스웨덴의지리학자인토르스텐헤거슈트란트 (Torsten Hägerstrand) 다 ( 이재현, 213b, 66 쪽 ). 그는바흐친이크노로토프라는개념을제안하기몇년전인 197년한논문에서공간을연구하는지리학이시간의개념을공간연구에도입하여인간활동을시공간이라는통합적틀속에서고찰해야한다는주장을전개하였는데 (p. 1), 이것이이후에지리학의한영역으로발전한시간지리학 (time geography) 의출발이었다. 2 헤거슈트란트의시간지리학은미디어에대한크로노프접근의토대가된다는점에서시간지리학을구성하는몇가지핵심개념들을먼저살펴볼필요가있다. 이재현 (213b, 67 69쪽 ) 은이를다음과같이요약한바있다. 먼저 시공간입방체 (space-time cube) 개념이출발점이되는데, 이것은 3차원의공간이변환된 2차원의공간과또다른차원인시간으로구성되는 3차원공간을의미한다. 시공간입방체는아래와같은세가지개념을포괄한다 (pp. 1 14). 첫번째는 시공간경로 (space-time path) 로서, 이것은 3차원의시공간입방체내에서의움직임을선으로표현한것이다. < 그림 1> 은헤거슈트란트가시공간입방체와경로를예시한것이다. 두번째는 활동꾸러미 (activity bundle) 와 정거장 (station) 으로, 두명이상의행위자가움직이는경로들이시공간입방체에서시공간을함께할때활동꾸러미가구성되며, 이것이이루어지는시공간적지점을정거장이라부른다. 마지막세번째는 시공간프리즘 (space-time prism) 으로, 이것은도달 (reach) 가능한시공간적한계범위를지칭한 2 헤거슈트란트의시간지리학은그이후비판지리학자인데이비드하비 (David Harvey) 는물론저명한사회이론가인앤서니기든스 (Anthony Giddens) 에의해사회과학의주요한개념으로간주되기에이르렀다. 헤거슈트란트의시간지리학은 2세대시간지리학자들 ( 예를들어, 밀러 Miller, 콴 Kwan, 앤드리엔코 Andrienko, 애담스 Adams 등 ) 에의해계승되며시간- 지리정보시스템 (time-gis, time-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의주요한이론틀로자리잡게된다 ( 이재현, 213b, 66쪽 ). 224

그림 1. 헤거슈트란트의시공간입방체와시공간경로 다. 인간은신체적, 사회적제약요인들때문에일정한범위내로활동이제한될수밖에없다. 우리인간은시공간입방체라는한계속에서움직이면서경로를만들어내고, 움직이며또다른경로를만들어내는다른사람과만나상호작용을하게된다. 미디어이용자를포함한사회적행위자의움직임과상호작용은이와같이시공간적으로, 즉크로노토프관점에서기술하고설명할수있다. 2) 미디어크로노토프와그접근 미디어크로노토프는미디어이용을시공간적으로매핑하는것이라할수있는데, 보다일반적으로는미디어이용의시공간성을의미한다. 이재현 (29) 은미디어이용을시공간적으로매핑하여그패턴을기술하고설명하는것을바흐친의용어를원용해 크로노토프접근 (chronoto- 225

phographic approach) 이라이름하고, 분석틀과분석의실제과정을 탈가내화 를예로들어설명한바있다. 헤거슈트란트의시간지리학을이같이미디어이용의매핑에적용할경우, 즉미디어크로노토프를구성할경우, 시간-공간을통합적으로접근한다는점에서는유사하지만시간지리학과미디어크로노토프접근은어떤차이점이있는가? 이것은미디어크로노토프접근의특징이자기본가정이된다. 첫째, 미디어크로노토프는경로보다는장소 (place, 위치 locale) 에주목한다. 시간지리학이프리즘이라는한계속에서사회적행위자의접근성에주목한다면, 미디어크로노토프는미디어이용이어떤장소에서이루어지는지, 그리고그런장소성이미디어이용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에주목한다. 둘째, 미디어크로노토프는이동보다는미디어이용과같은활동 (activity) 에주목한다. 시간지리학은기본적으로사회적행위자의시공간적이동을추적, 기록하고자하지만, 그런이동속에서이루어지는미디어이용과같은활동은상대적으로주목하지않는다. 셋째, 미디어크로노토프는실재-가상공간모두를포괄한다. 시간지리학이사회적활동이전개되는물리적실재만을대상공간으로고려한다면, 미디어크로노토프는실재와가상을넘나드는미디어이용을모두기술할수있다. 가상공간에서의활동비중이크게늘어나고있는추세에서이것은적지않은의미를갖는다. 이논문에서는가상공간은제외하고실재공간에서의미디어이용만을분석한다. 이와같은가정을전제하는미디어크로노토프접근은네단계로구분할수있다. 이는 1 미디어공간의구성, 2 미디어이용및장소데이터의수집, 3 데이터분석및시각화, 그리고 4 해석및논의등이다 ( 이재현, 29; 213b, 69 71쪽 ). 첫번째단계는미디어공간의구성이다. < 그림 1> 에서보았듯이, 지리적공간을크로노토프공간으로간주하는시간지리학과달리, 미디어연구에서는지리적공간을포함해미디어공간을새롭게규정하고 226

그림 2. 미디어공간의사례들 인터넷공간에대한개념도 (December, 1994) 웹사이트들의네트워크구조에대한개념도 (Willis, 1997) 227

구성할필요가있다. 미디어공간은 미디어이용자또는미디어콘텐츠가이동하고활동하는공간 으로정의될수있는데, 이는일정한시간적, 공간적한계내에서미디어또는이용자가분포하는공간이다. 논리적으로미디어공간은 1 관심의초점이되는공간이실재공간 (physical space) 인가인터넷과같은가상공간 (virtual space) 인가에따라, 그리고 2 이런공간을실재와유사하게시뮬레이션매핑 (simulated mapping) 을할것인가추상적인개념적매핑 (conceptual mapping) 을할것인가에따라네가지경우가가능하다. 실제지도를사용할수도있지만, 인터넷사이트나노드를표현하는네트워크구조도와같은것을활용할수도있다. < 그림 2> 는가상공간에대한개념도의사례들인데, 첫번째는 1994년의인터넷공간을그린것이고 (December, 1994), 두번째는벨연구소가 1만개이상의웹사이트들의네트워크구조를나타낸것이다 (Willis, 1997). 이단계에서실제로중요한점은미디어공간, 즉미디어를이용한장소를어떻게구분할것인가하는이론적문제다. 이글은시론적으로미디어공간을 1 가정, 2 직장, 3 비장소1 ( 이동공간 ), 4 비장소2 ( 이동공간을제외한비장소 ) 로구분하고자하는데, 자세한내용은방법론부분에서논의할것이다. 두번째단계는미디어이용및장소데이터의수집으로, 미디어크로노토프를구성하는가장핵심적인요소다. 미디어이용데이터를수집하기위해서는각각의 미디어이용이벤트 (media use events) 를시간과장소에따라기록해야한다 ( 이재현, 213b). 미디어이용데이터를수집하는방법은 1 미디어다이어리나시간이용 (time-use) 로그표를활용하는전통적기법, 그리고 2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를활용하는 LAT(Location-Awareness Technologies), 라이프로그 (LifeLog, MIT Media Lab), ESM(Experience Sampling Method), PC 로그, 폰로그등의하이테크기법등두가지로대별될수있다. 측정의정확도도중요하지만, 이단계에서보다중요한문제는미디어를어떻게정의하고분류할것인가하는것이다. 이재현 (213b; 228

213c) 은경험중심적관점에서미디어를 미디어이용이벤트라는이용의계기에서구성되는그무엇 으로정의하고, 미디어이용이벤트를 1 미디어기기 (media device), 2 물리적네트워크 (physical network), 3 미디어플랫폼 (media platform), 4 콘텐트패키징 (packaging), 5 단위콘텐트 (unit content) 등다섯개미디어레이어별 요소들의선택과결합 (selections and combinations) 으로이해할것을제안한바있다. 미디어에대한정의와분류는분석의문제이전에측정의문제인데, 이는제대로개념화가되지않은상태에서측정할경우분석단계에서이론적인한계와문제점을드러내게될것이기때문이다 ( 이재현, 213c). 세번째단계는분석및시각화인데, 미디어이용및장소데이터는세가지차원에서분석단위와분석수준이결정된다. 즉 1 단일한미디어만분석대상으로삼을것인가아니면복수의미디어를분석대상으로할것인가, 2 미디어이용자를개별적수준에서분석할것인가아니면집합적수준에서분석할것인가, 그리고 3 이용자의경로를분석할것인가아니면미디어콘텐츠의경로를분석할것인가하는점이고려되어야한다. 분석을위해서는앞서언급한바와같이, 미디어에대한개념화가전제되어야하며, 분석단위와분석수준은이론적관심, 특히연구문제에따라결정된다. 분석수준과분석단위가결정되었다고하더라도미디어이용및경로데이터는수많은변인으로구성되는다차원적인데이터이기때문에이런변수들을이론적관심에의해연역되는지수 (index) 로축약할필요가있다. 우리는미디어이용의시공간성을나타낼지수들을특히 크로노토프지수 라부르고자한다. 크로노토프지수로는미디어이용의극화또는시공간적심화를나타내는 다극성 (multipolarity) 지수, 개별적-집합적수준등에서미디어이용의시공간성을비교할수있는 크로노토프유사성 (chronotopo-similitude) 등을고려할수있다. 분석단위와수준이결정되고, 미디어이용데이터에대한지수가구성되면, 이를시각화 (visualization) 할수있는데, 앞서소개한시간 229

지리학과시간-GIS에서볼수있는바와같은 2차원또는 3차원시각화는크로노토프의특성을직관적으로이해할수있게해준다는점에서유력한표현기법으로간주된다. 마지막단계는해석및논의로서, 분석및시각화를통해추출된미디어이용패턴을이론적관점에서해석하여미디어이용의시공간성이갖는함의를논의하게된다. 이단계에서중요한점은크로노토프접근이다른접근과어떠한차별적인설명을제공할수있는가하는것이다. 4. 연구방법 : 장소의분류와지수의구성 미디어크로노토프매핑에서가장중요한두과정은 1 미디어이용이일어나는장소를분류하고, 2 미디어이용을크로노토프관점에서지수화하는것이다. 장소분류및지수구성방법에대한설명에앞서분석자료를소개한다. 1) 분석자료 미디어크로노토프분석을위해이글에서사용한미디어이용데이터는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이 21년부터수행하고있는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자료중 212년조사결과로서, 자세한사항은아래와같다 (KISDI, 212). 먼저표본의경우, 25년인구주택총조사결과를표본추출틀 (sampling frame) 로하여층화2단확률비례계통추출법으로표본을추출하였다. 조사대상은 211년에구축된패널인전국 16개광역시도 ( 제주포함 ) 5,19가구및해당가구원의만 6세이상가구원이며, 실사는 6월에서 8월에걸쳐약 1주간진행되었다. 최종적으로는 4,432가구의 1,319명에대하여조사결과가수집되었다. 조사는가구용설문지와개인용설문지를통해미디어기기보유현황, 미디어이용행태등에대 23

해이루어졌는데, 이글은이중에서개인용미디어다이어리조사결과를분석에활용하였다. 특히미디어이용행태조사의기본설계는서울대이재현교수가고안하여자문한 레이어접근 (layered approach) 에토대를두었다 ( 이재현, 213c). 2) 공간의구성 : 미디어이용장소의분류미디어이용장소를분류하는것은장소와공간의개념차이 (de Certeau, 1984), 미디어이용장소의특수성, 공간성의변화등의측면에서이론적으로도간단치않다. 그럼에도불구하고미디어이용에적용할수있는장소분류가제안되어왔는데, 그중에서올덴버그 (Oldenburg, 1982), 오제 (Augé, 1992), 테일러등 (Taylor, et al., 28) 등이대표적이다 ( 황주성, 29). < 표 2> 에서보는바와같이, 기존의장소분류는집과직장의구분에는이견이없으나그나머지장소를어떻게구분하고또어느정도세분할것인가에따라달라진다. 이글에서는미디어이용장소를과도하게세분하는것은바람직하지않다고판단하여올덴버그 (Oldenburg, 1982) 의 3분류및오제 (Augé, 1992) 의 비장소 개념에주목하고자한다. 올덴버그에따르면, 제3장소는카페, 서점, 대중교통등집과직장이외의장소들, 즉 가정과직장사이에사람들이비공식적으로모이는장소들 을지칭한다. 그에따르면, 이런장소들은 자연스러운기반 (natural ground), 다양한사람들을끌어안는장소, 즉레벨러 (lever), 대화 (conversation), 접근성 (accessibility), 정규참여자 (regulars), 평범함 (low profile), 즐거움 (playful), 또다른가정 (home away from home) 등으로특징지어진다. 올덴버그의제3장소는오제의 비장소 와유사한데, 앞서인용한바와같이비장소는 항공로, 철로, 도로, ( 항공기, 기차, 도로교통수단과같은 ) 운송수단 이라불리는이동체객실, 공항, 철도역, 호텔체인, 레저파크, 대규모소매아웃렛, 그리고마지막으로유무선네트워크의복합체계 (p. 79) 로서, 미디어침투공간이라는점에서특징적이다. 231

표 2. 미디어이용장소의구분 올덴버그 (1982) 오제 (1995) 테일러외 (28) 한국인터넷진흥원 (28) 황주성외 (29) 교통 (transportation) 대중교통 운전 보행 이동중교통수단 대중교통 자가용등이동중공간 제 3 공간 (the 3rd place) nonplace 대기 (transit) 상업 (commerce) 대기 / 환승 상업 커피숍 식당 극장등상업시설 역 정류장 공항 대합실등대기공간 커피숍 식당 백화점 마트등상업시설 레저 (leisure) 레크리에이션 길거리 공원등실외공간 공원 광장 극장 경기장등레저시설 제 2 공간 (the 2nd place) 업무 학교 학원 가정 직장 학교 학원 제 1 공간 (the 1st place) 가정 다른가정 집 집 관공서 공항등공공장소 기타 출처 : 황주성 (29, 41 쪽 ). 올덴버그나오제모두미디어이용이활발하게일어나는장소들에주목한다는점에서시사하는바가크지만, 여기서문제는올덴버그와오제가각각 제3장소 (the third place) 와 비장소 (non-place) 로이름붙인장소범주가미디어이용장소들을과도하게단순화하여하나로묶었다는것이다. 이에이글은제3장소또는비장소중에서이동공간을분리하고자하는데, 이는이동공간이여타제3장소나비장소와구분되는미디어이용행태를보이고있다고보기때문이다. 결국이글은미디어이용장소를 1 집, 2 직장및학교, 3 이동공간, 4 여타제3장소또는비장소로구분하되, 명칭은 1 집, 2 직장, 3 이동공간, 4 비장 232

표 3. 본분석의장소분류 4 분류 KISDI 분류 1 집 1) 본인주거공간 2) 타인주거공간 2 직장 3 이동공간 4 비장소 3) 직장 4) 교육시설 5) 본인주거 / 사업겸용공간 6) 대중교통수단 7) 개인교통수단 8) 개인이동 / 대중교통환승대기 9) 오락시설 1) 요식업시설 11) 체육시설 12) 문화시설 13) 상거래시설 15) 관광휴양지 주 : 원자료의 14) 종교시설, 16) 기타는비장소에서제외함. 소로부르고자한다. < 표 3> 은 KISDI 의세분화된장소구분을 4 분류에 맞게다시구분한것이다. 3) 미디어크로노토프지수의구성 : 중력메타포의적용 미디어이용을시공간통합측면에서지수화하는것은이론적으로나실제적으로크로노토프접근에서가장핵심적인부분이다. 여기서두가지점이고려되어야하는데, 하나는 공간으로의전환 과다중미디어이용, 즉시간성- 공간성두차원을어떻게통합하느냐하는것이고, 다른하나는이를미디어이용자료를활용해지수로어떻게구현하느냐하는것이다. (1) 시간- 공간의통합 : 미디어이용의중력과크로노토프다극성먼저시간-공간두차원을통합하기위해이글은앞서제시한미디어의단일시간적이용과복합시간적이용을공간이동이라는틀에표현하고자하였다. < 그림 3> 은이를개념적으로 2차원에나타낸것인데, Y축은시간성또는동시적인미디어이용정도를, 그리고 X축은공간이동, 즉미디어이용장소의변화를나타낸다. 앞서다중미디어이용을단일 233

그림 3. 미디어크로노토프의 2D 매핑 시간적이용과복합시간적이용의흐름으로정의한바있는데, 이에공간성을더하면, < 그림 3> 에서보듯, 곡선으로표현된다중미디어이용은장소의이용에따라하나의미디어만을이용하는단일시간적이용과복수의미디어를동시에이용하는복합시간적이용이교차하는것으로이해할수있다. 미디어이용의공간적흐름에서주목할점은복합시간적이용의정도에따라, 기하학적으로표현하여다극성 (multipolarity) 을드러낸다는것이다. 이글은이를 크로노토프다극성 (chronotopic polarity) 이라고부르고자한다. 크로노토프다극성이공간흐름에따라표현된 < 그림 3> 에서특기할만한점은이용하는미디어의숫자가자연수가아니라실수라는것, 그리고복합시간적이용의경우그정도가다르게나타난다는것이다. 이는지수의구성과직결되는문제다. 그렇다면다극성을보여주는미디어이용의크로노토프를어떻게지수화할것인가? 이와관련해이글은하나의중요한가정을전제하고자한다. 즉 미디어이용은복합시간성에의해상대화된다 는것이다. 이글은이를 상대화가정 이라부르고자한다. 예를들어설명하면, 텔 234

레비전을보더라도이행동이다른미디어나다른활동과동시에이루어질경우텔레비전만이용하는경우와비교해상대적으로그행동의비중은적게고려해야한다. 이가정은매우상식적인것인데문제는이를어떻게지수화할것인가하는점이다. 이가정을구현하고미디어크로노토프를지수화를하기위해먼저이글은중력메타포 (gravity metaphor) 를사용하고자한다. 즉특정장소에서이루어지는미디어이용은그시간량을통해산출하되, 그시간량을특정장소에가해지는중력으로간주한다는것이다. 예를들어, 한사람이가정에서텔레비전을, 그리고학교연구실에서컴퓨터를상대적으로많이이용한다면, 가정과연구실두곳의중력은다른장소에비해강하다고할수있다. 일반상대성이론 (general theory of relativity) 에따르면, 중력에따라시공간의휨 (warping of space-time) 은달라진다. 이를미디어크로노토프에적용하면, 중력에해당하는미디어이용시간량에따라장소의비중은달라진다고할수있다. 문제는특정장소에서하나가아닌복수의미디어를이용할경우, 이를어떻게지수로산출할것인가하는점이다. 앞서전제한상대화가정에따르면, 단순히각각의미디어이용시간량을합산할수없으며, 결국각각의미디어가갖는상대화정도를고려해서합산해야한다. 즉각각의미디어이용시간량에그미디어의 복합시간성계수 (polychronicity coefficient) 를곱해서합산을해야한다. 즉미디어이용의중력 (G) 는아래와같은공식에의해산출된다. G= km itm i 여기서 G는특정장소의미디어이용중력 km 는 i 미디어 m i 의복합시간성계수 Tm 는 i 미디어 m i 의이용시간량 235

그림 4. 미디어이용의중력 단일시간적이용 복합시간적이용 < 그림 4> 는특정장소에서이루어진미디어이용의중력을단일시 간적이용과복합시간적이용으로나누어표현한것인데, 단일시간적 이용의중력이복합시간적이용의그것보다더강함을알수있다. (2) 복합시간성계수의산출그렇다면 상대화가정 을구현할복합시간성계수 k는어떻게구할것인가? 이는실제적이면서도매우이론적인문제다. 먼저이문제는이론적으로접근할수있는데, 미디어연구에서는미디어의관람양식 (mode of spectatorship), 시선 (way of seeing) 에따라주의또는집중 (attention) 의정도가다르다고본다 ( 이재현, 25; Hayles, 27). < 표 4> 에서보듯, 영화는응시 (gaze) 라는시선을통해가장높은집중도를보이는반면, 텔레비전은일별 (glance) 이라는시선을통해상대적은낮은집중도를보이는것으로간주되어왔다. 이글이주목하는복합시간적미디어는어떠한가? 중세성당의프레스코, 현대적컴퓨터에서의다중윈도 (multiple windows), 모바일미디어, 앰비언트텔레비전등이복합시간적미디어라고할수있는데, 이런미디어들의시선은응시와일별의교차라할수있고, 집중도는 하이퍼집중 (hyper-attentiveness) 236

표 4. 미디어별시선및집중도 미디어 관람양식 : 시선 집중도 영화 응시 (gaze) 집중 (attentive) 텔레비전 일별 (glance) 분산 (inattentive) 복합시간적미디어 응시와일별의교차 하이퍼집중 (hyper-attentive) 출처 : 이재현 (25; 29). (Hayles, 27) 으로어떤경우에는영화처럼높지만어떤경우에는텔레비전처럼낮다고할수있다. 이처럼이론적으로접근할경우, 자의적이지만집중도에따라각미디어에각각복합시간성계수를부여하는방안을하나의옵션으로고려할수있다 ( 예를들어, 영화 =1, 텔레비전 =.3, 복합시간적미디어 =.5). 다른방안은미디어이용자료를활용하여통계적으로그계수를산출하는것이다. 이글의분석자료를제공하는 KISDI의미디어패널조사는시간대별로동시에이용하는미디어를 9개까지기입할수있도록한다. 이자료를활용할경우논리적으로는특정시점에 9개의미디어중복이가능하다. 동시에복수를미디어를이용하는복합시간적이용의정도를이론적논의의집중도로간주할수있다면, 미디어이용자료를활용해미디어별로복합시간성계수를산출할수있다. 복합시간성계수는중복률 (duplication rate) 을기초로산출되는차감지수 (discounting index) 로서, 중복률이높을수록복합시간성계수는낮아진다. 이는동시에여러미디어를사용할경우, 하나의미디어만을이용할경우보다그시간량의합이작아지도록하기위함이다. 이글에서는복합시간성계수를이론적으로도출하는대신, KISDI 의미디어패널조사자료를활용해, 매시간대 ( 매시 15분간격 ) 에일어나는 미디어이용이벤트 의동시발생건수를카운트하여미디어별로중복률을계산하고이를토대로복합시간성계수를산출하는방식을택했다. 미디어이용이벤트는 5개레이어의요소들로선택, 결합되어있지만, 237

< 표 5> 에서보듯, 이글에서는미디어기기 (media device) 레이어수준에서만중복률을집계하였고, 이를토대로다음공식에따라미디어별로복합시간성계수 (kmi) 를산출하였다. 여기서 (1-d) 는중복되지않은부분을, (1-d)d는중복되는부분을각각나타낸다. 이렇게구분한이유는중복되는미디어이용시간량을중복률로가중치를주기위함이다. km i =(1-d)+(1-d)d 여기서 km i 는미디어 m i 의복합시간성계수 ( 1 점 ) d 는미디어 m i 의미디어중복률 ( 1 점 ) < 표 5> 에서보듯, 주요미디어기기의중복률을백분률 (%) 로살펴보면, 신문 / 책 / 잡지 5%, 가정용TV 6%, 데스크톱PC 12% 등인반면, 전화기는상대적으로이보다높아일반전화기 39%, 일반휴대폰과스마트폰 2% 등이다. 여기서스마트폰의중복률이 2% 라는것은스마트폰이용시간중 2% 의시간은다른미디어를이용하면서이용한시간이라는것이다. 미디어기기별중복률패턴을보면전화기가신문, 텔레비전, 컴퓨터등에비해복합시간적으로더많이이용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에따라중복률에기초한복합시간성계수도미디어기기별로차이가나는데, 신문.99, 가정용TV.99, 데스크톱PC.98 등인반면, 일반전화기.84, 일반휴대폰.96, 스마트폰.95 등이다. 중복률에비해복합시간성계수의차이는적은편인데, 미디어이용시간량을곱하여미디어이용의중력을계산하면그차이는더커지게된다. 238

표 5. 미디어기기의중복률과복합시간성계수 중복률 복합시간성계수 종이매체 신문 / 책 / 잡지.5.99 그림 / 사진 / 편지 ( 쪽지 ).25.93 가정용 TV.6.99 TV 전광판 TV.47.78 휴대용 TV.7.99 차량용 TV.13.98 데스크톱 PC.12.98 일반노트북 PC.15.97 넷북.9.99 컴퓨터 태블릿 PC.1.99 PDA.3.99 내비게이션.28.92 아웃도어미디어키오스크.99.1 공중전화기.18.96 일반전화기.39.84 전화기 인터넷전화기.41.83 일반휴대폰.2.96 PDA 폰.13.98 스마트폰.2.95 촬영기기 디지털카메라.29.91 비디오녹화기기.84.29 일반라디오.15.97 가정용오디오기기.17.97 오디오기기 카오디오.1.99 오디오레코더.18.96 휴대용오디오기기 (MP3 플레이어 ).22.94 239

중복률 복합시간성계수 VCR.31.9 비디오기기 DVD 플레이어.3.9 PVR/DVR/DivX 플레이어.65.58 휴대용비디오재생기기 (PMP 등 ).28.91 게임기 휴대용게임기.22.95 가정용게임기.7.99 영화관.5.99 노래방.8.99 멀티미디어방.28.92 공간미디어 공연장.48.76 갤러리.14.98 박물관.9.99 스포츠경기장.11.98 4. 분석결과 이글에서는앞서방법론에서밝힌바와같이, 5개레이어중에서미디어기기만의중력을미디어기기별이용시간량에복합시간성계수를곱하여각각산출하였다. < 표 6> 은미디어기기별이용시간량 ( 전체평균시간 ) 과행위자비율, 그리고미디어이용중력을 4개장소별로구분하여나타낸것이고, < 그림 5> 는장소별미디어이용중력을 3D 시각화로표현한것이다. 분석결과는두가지관점에서해석할수있는데, 하나는 탈가내화 이고, 다른하나는미디어이용의장소성이다. 먼저분석결과를미디어이용중력을중심으로자세히살펴보면, 장소별전체미디어기기의중력값의경우, 집 G=23.9, 직장 G=143.2, 이동공간 G=1.6, 비장소 G=5.8로나타나집과직장이여전히강력한미디어이용장소임을알수있다. 즉집이나직장과비교해이동공간이 24

그림 5. 장소별미디어이용중력 G 나비장소의비중이상대적으로크게낮아, 모바일미디어의확산으로상징되는탈가내화의정도는수치상으로크게진전되었다고는할수없을것으로보인다. 그럼에도불구하고, < 표 6> 에서보는바와같이, 미디어기기별로는탈가내화의진전정도에뚜렷한차이를확인할수있다. 모바일미디어의대표기기라할수있는전화기의경우, 이동공간과비장소에서의중력이다른기기에비해상대적으로높아탈가내화를선도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와달리 TV의경우는 DMB 등과같은모바일 TV 서비스의등장에도불구하고여전히가정미디어 (domestic media) 에머물고있다고할수있다. 컴퓨터의경우도, 직장의중력이높을뿐이동공간이나비장소에서의중력은매우낮다. 전통적으로양대지배적미디어기기로간주되는 TV와컴퓨터는탈가내화의진전이매우낮음을알수있다. 한편대표적인모바일미디어중의하나인 MP3 플레이어가포함된오디오기기의경우, 이동공간의중력이다른장소에비해높고, 기기별로비교해도전화기다음으로높은것으로나타나, 전화기와더불어탈 241

표 6. 장소별미디어이용시간량과중력 G ( 금요일, N=3,193, 시간량및비율단위 : 시간 : 분, %) 집직장이동공간비장소 시간량 ( 비율 ) G 시간량 ( 비율 ) G 시간량 ( 비율 ) G 시간량 ( 비율 ) G 종이매체 :12 (8.5) 11.9 1:6 (22.) 64.4 (4.3) (4.9) TV 2:14 (4.7) 132.7 :6 (3.7) 5.9 (1.1) :1 (6.2) 1. 컴퓨터 :32 (16.2) 29.4 :42 (17.7) 4.2 (2.5) :1 (3.6) 전화기 :31 (28.3) 29. :36 (44.7) 3.8 :7 (73.) 6.7 :6 (76.1) 4.8 촬영기기 (.1) (.1) (.1) (.6) 오디오기기 :2 (1.1) 1. :3 (1.5) 2. :4 (18.6) 4. (.7) 비디오기기 (.2) (.) (:) (.) 게임기 (.3) (.1) (.2) (.1) 공간미디어 (.) (.) (.) :2 (7.) 전체 3:31 23.9 2:33 143.2 :11 1.6 :1 5.8 가내화의 첨병 이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와같은기본적인패턴은탈가내화와관련하여다음과같이해석될수있다. 즉탈가내화는미디어기기, 그리고이용자, 두차원에서극화되며진전되고있다는것이다. 먼저미디어기기측면에서탈가내화는전화기나오디오기기가선도하고있고, 이는미디어기기차원에서의수렴 (convergence) 을의미하는것이다. 기술적측면에서스마트폰의다기능화또는기능별수렴은바로미디어이용측면에서의이런경향과맥을같이하는것이다. 242

표 7. 장소별미디어이용시간량과중력 G 의집단별비교 ( 금요일, N=3,193, 시간량단위 : 시간 : 분 ) 집직장이동공간비장소 시간량 G1 시간량 G2 시간량 G3 시간량 G4 성 남 2:46 163.2 3:18 186.7 :16 13.6 :9 6.8 여 4:5 239.9 1:53 16.3 :7 6.7 :9 8.7 1 대미만 3:1 184. 3:5 181. :2 1.. 1 대 2:58 171.4 4:1 243.9 :14 13.3 :4 2. 연령 2 대 3:31 24.6 2:39 151.7 :22 2.1 :18 14.4 3 대 3:59 232.3 2:19 129.8 :16 14.5 :8 6.7 4 대 3:31 22. 2:2 114.6 :15 13.6 :8 5.8 5 대이상 3:43 216.1 1:39 9.4 :6 1.7 :8 6.7 지역 특별시 3:29 2.8 1:51 13.3 :17 14.4 :11 8.6 광역시 3:33 26. 3: 171.8 :12 1.6 :5 2.9 시읍면 3:32 24.1 3:5 181. :1 9.7 :6 4.8 전체 3:31 23.9 2:33 143.2 :11 1.6 :1 5.8 한편이용자측면에서보면, < 표 7> 에서보는바와같이,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뚜렷한차이를드러내고있다. 여성이남성보다비장소의중력이높고, 2대와 3대연령층이이동공간과비장소의중력이다른연령집단에비해높다. 지역별로도이동공간의중력은차이가나타나고있다. 나아가, 여기서는제시하지않았지만, 전체집단이아닌행위자만의비율, 이용시간, 그리고그것에기초한중력패턴을보면특정한기기가이동공간이나비장소에서두드러지게높은것으로나타나는데, 이는특정집단을중심으로탈가내화가고도로진전되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다. 우리는이런경향을미디어이용측면에서의극화 (polarization) 라는전통적인미디어이용연구의개념으로이해할수있을것이다. 기존의극화연구가인구학적집단이나이데올로기적집단구분에주로의거 243

했다면, 본연구의결과는 장소별극화 분석이라는새로운연구방향을제시하는것이다. 이러한경향은미디어이용의장소성이라는관점에서해석될수있다. 전통적으로, 특히문화연구의전통에서, 미디어이용의장소성과관련하여주목을받은공간은일차적으로집, 즉가정 (domestic sphere) 이고다른하나는이동공간을포함하는비장소다. 윌리엄스 (Williams, 1975) 이후가정은사사화된핵가족의공간으로간주되어왔는데, 이런가정영역은자족적인삶과외부세계와의커뮤니케이션이라는목적에서기술화 (technologization) 되어왔다. 즉가정이기술화되고미디어가가내화 (domestication) 되는동전의양면과같은두과정이진전되어왔다. 그러나, 앞서이론적논의에서제시한바와같이, 199년대이후모바일미디어의확산으로미디어의탈가내화가진전되면서가정영역의비중이감소하는것으로간주되었다. 이와같은기존의관점에도불구하고, 본연구의분석결과는여전히가정영역이가장중심적인미디어이용의장소로유지되고있음을보여준다. 이런가정영역의중심성은 TV 이용에기인하는것인데, 다른기기들의탈가내화에도불구하고 TV가견지해온가정미디어로서의위상은크게변화하지않고있기때문이다. 한편, 이동공간과비장소에서의미디어이용과관련해서는오제 (Augé, 1992), 그리고볼터와그루신 (Bolter & Grusin, 1999/26) 의주장처럼, 이런비장소들은 미디어침투공간 으로특징지어진다. 그렇다면, 어떤미디어들이이런장소에침투하고있는가? 먼저이동공간의경우, 휴대전화로대표되는전화기와 MP3 플레이어로대표되는오디오기기가, 그리고비장소의경우는전화기의비중이높다. 이런경향은두가지측면에서해석될수있는데, 하나는계량적접근이그고유한인식론적한계때문에질적으로유의미한변화를드러내지못하는것이고, 다른하나는우리가이론적으로나실제일상적삶에서인식하는것과달리, 이동공간이나비장소에의미디어이용비중은집이나직장에비하면사실상아주적은것일수있다는것이다. 이동공간이나비장소에서 244

의미디어이용에서질적으로유의미한변화가일어나고는있지만, 이용시간측면에서는시간량이 1 2배차이가날정도로작다면, 우리는이를 과다추정의오류 라간주할수있을지도모른다. 이런두가지가능성모두를공평하게고려한다면, 유의미한변화에주목하면서도과다추정의오류는경계하는, 즉인식의편향을극복하는접근이앞으로미디어이용연구와장소성탐색에긴요한것같다. 이상과같은미디어크로노토프에대한분석및해석은탈가내화와장소성과관련하여다음과같은몇가지잠정적인주장으로요약될수있다. 이런주장은향후미디어크로노토프연구의주요한가설로다루어질수있을것으로보인다. 첫째, TV는여전히가정미디어로서굳건한위치를점하고있다. 둘째, 탈가내화는전화기와오디오기기, 두미디어기기가선도하고있다. 셋째, 탈가내화는아직제한된수준에머물고있다. 넷째, 탈가내화는특정이용자 ( 집단 ) 를중심으로진전되는극화현상을보이고있다. 다섯째, 성, 연령, 지역에따라 탈가내화격차 (dedomestication divide) 가존재한다. 여섯째, 이동공간과비장소는아직미디어침투공간으로서는초기단계에있다. 일곱째, 방법론적으로미디어크노로노토프에대한과다추정오류의견제, 시계열적추적이요구된다. 5. 맺음말 본연구는미디어이용을시공간적으로매핑하기위한하나의방안으로 크로노토프접근을제안하였다. 문학비평가바흐친의용어와헤거슈트 란트의시간지리학을원용하여미디어연구에활용할수있도록새롭게 245

이론화한크로노토프접근은일반적인이론틀로서도의미가있지만, 이연구에서는특히최근의미디어테크놀로지발전, 그리고그것이초래한미디어이용관습의변화에주목하여이접근을예시적으로적용하고자하였다. 최근의미디어이용관습은다중미디어이용과 공간으로의전환 으로특징지을수있는데, 미디어크로노토프는이두가지현상을통합적으로설명할수있는이론틀로서그가능성을확인할수있었다. 본연구는미디어이용을시공간적으로설명하기위해크로노토프접근을적용하면서그접근이갖는의의를다음과같이발견할수있었다. 첫째, 이론적으로볼때, 기존의미디어 ( 이용 ) 연구가시간과공간을적극적으로고려하지못했거나시간과공간을분리시켜다루어왔다면, 이접근은용어그대로시간과공간을통합하여미디어이용의시간성과공간성을동시에설명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준다. 둘째, 방법론적측면에서, 미디어크로노토프접근은미디어이용시간을장소별로구분하여산출하였는데, 이때장소별로미디어이용시간량을단순합산하는것이아니라 복합시간성계수 를설정하여각각의미디어이용시간량을상대화하고자하였다. 복합시간성계수는시론적개념으로이연구에서새롭게제시하는것이기는하지만, 향후다중미디어이용연구에서주요하게활용될것으로기대된다. 셋째, 연구의전통과관련하여, 본연구의크로노토프접근은가정미디어, 탈가내화, 미디어침투공간, 미디어이용의극화등기존의미디어연구에서제기된개념들을새로운시각에서, 그리고경험적자료를토대로조망할수있는계기를제공하고있다. 이런점에서크로노토프접근은새로운접근이기는하지만연구의전통과분리되는것은아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이용의장소성과관련하여, 크로노토프접근은중력메타포를활용하여장소별비중을산출하였다. 이것은그자체로는 공간으로의전환 과같은현상에대한답이기도하지만, 시계열적으로추적할경우, 미디어이용의토폴로지를역동적으로그려내는방안이되기도할것이다. 시계열의단위를좁게설정할경우, 도시공간의맥박 (city pulse) 을읽어내게해줄것으로기대된다. 246

이와같은크로노토프접근의의의에도불구하고, 본연구는몇가지한계를가지고있으며, 이런한계는향후크로노토프접근이발전하기위해극복, 보완되어야할것이다. 첫째, 본연구에서는시계열분석을수행하지못하여미디어크로노토트의역동성을설명하지못했다. 향후탈가내화, 비장소에대한탐색, 그리고미디어이용의극화등의구체적양상을설명하기위해서는미시적차원에서의시계열분석이필요하다. KISDI의미디어이용자료가아직 3년밖에되지않아시간적변화가뚜렷이드러나지않을수도있지만, 크로노토프접근에서시계열분석은필수적이다. 둘째, 크로노토프분석에서핵심적인요소인 복합시간성계수 를보다엄밀하게산출할필요가있다. 본연구에서는시론적으로개념을제시하는데의의가있어그계수를앞서제시한공식에의거하여단순히산출하였지만, 복합시간적으로이용되는미디어가무엇인지에따라, 즉조합에따라계수의산출을달리하는것이필요하다. 이를위해서는통계학적모델링이요구된다. 셋째, 미디어이용자료를토대로미디어크로노트프를구체적으로분석함에있어본연구는개략적인수준에머물렀는데, 전체평균시간이외에행위자평균시간을, 그리고성별, 연령별, 지역별집단비교이외에다른집단구분에의한비교를통해미디어이용극화나탈가내화를선도하는이용자 ( 집단 ) 를구체적으로파악할필요가있다. 넷째, 본연구에서는다섯개의미디어레이어중에서시론적으로미디어기기만을다루었는데, 당연히다른레이어수준에서의분석도가능하다. 미디어기기만을먼저다룬이유는미디어기기가다른레이어에비해 가시적 이고가장기본적인레이어이기때문이다. 나아가레이어들간의연계수준에서도분석이가능하지만, 다른레이어및연계레이어수준에서의분석은다음연구로미룬다. 마지막으로, 미디어기기별분석의경우에도, 대분류수준에서 1 개미디어기기별기기의비교에머물렀는데, 세분류수준의미디어기기별로보다구체적인분석을행할경우, 미디어의탈가내화와미디어 247

이용의장소성을보다세밀하게드러낼수있을것이다. 그리고개별미디어기기별로크로노토프접근을수행하는것, 특히이것을이용자집단별분석과결합하는미시적접근또한필요할것이다. 이런한계에도불구하고본연구는크로노토프라는새로운접근을제안하고그것의적용가능성을모색하는시론적연구로서의의미를가진다는점, 복합시간적계수와같은새로운개념화와조작화를시도하고있다는점, 기존의이론과의연계를모색한다는점, 그리고그가능성이미디어이용자료의분석을통해어느정도확인되고있다는점에서의의가있으며, 이러한특성에주목해향후이접근의활용이확대되기를기대한다. 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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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Spatio-temporal Mapping of Media Use Chronotopic Approach and its Application Jae-Hyun Lee Professor, Department of Communi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This article aims to propose a chronotopic approach to take time and space simultaneously into consideration, criticizing isolationistic limits of previous media studies for approaching time and space separately. Drawing on Bakhtin s concept of chronotope and the time geography, this article conceptualized the idea of media chronotope and theorized the framework for approaching time and space simultaneously. In addition, it characterized recent media use trends as multiple media use and the spatial turn, and tried to explain these trends using chronotopic approach. And this article discussed the connections of this approach to theoretical concepts proposed by existing studies, and then, some implications of this approach and analyses in terms of theory, methodology, and applicability. KEYWORDS Media Use Chronotope Time Geography Polychronicity Spatial Turn Non-places Media Use Gravity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