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ase Studies of Destructive Restoration of the Metal Relics and Their Problems - Derelict restorations by non-conservators and their ignorant use of irreversible materials - 1 1 Scientific studies of conservation techniques and materials in Korea have experienced fast development since international practice and academic knowledge have been introduced to Korea from Japan, France, Germany, and etc from the late 1960s. In recent years, it has been observed that the academic standard of research and the level knowledge of the field in Korea at present are far advanced to compete with many countries. However, many Korean cases still have displayed that the standard and the quality of conservation practice need to be improved. This research examined several cases of derelict restoration of metal relics executed by non-conservators and the effects of their ignorant use of irreversible materials on the valuable object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isplay the problem of such treatments and to suggest a need of framework to prevent the loss of original form from them. Metal Buddha statue (Cosmic Buddha) in Borim Temple (National Treasure No. 117), which was conserved by an unexperienced non-conservator, has suffered from a serious problem of corrosion because of the use of destructive material, iron chloride. Another case for metal Buddha statue in Dopian Temple (National Treasure No. 63) displays a representative example of using irreversible materials, Cashew and such ignorant application made a later conservation treatment so difficult in removing the material from the surface of the statue. In conclusion, the research argued that the understanding of materials used in the objects, and the value of relics is important, and pre-experiments before applying conservation materials to a valuable heritage are essential in the conservation treatment. Keywords : Metal Relics, Restoration, Restoration case, Irreversible Material, Reversibility 1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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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루는 주철을 그라인딩하여 가루를 낸 다음, 층이 나타났다.(Figure 9, 10) 큰 통에 절반쯤 담고 물을 가득 채운 후, 소금을 몇 줌 뿌려 녹을 발생시켜 붉은 녹물을 채로 걸 러 사용하였다고 하였다. 도금층 석회층 가금 및 석간주층 Magnetite 층 흙층(면고르기) 소지금속층 Figure 2.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Figure 1. 1998년 보존처리 전 표면 상태. (2) 보존과학연구실 현장 조사내용 철불은 보림사 대적광전 내에 안치되어 있었 고, 1998년 보존처리 후 색맞춤 하였으나, 전체 적인 색은 초콜릿색 혹은 짙은 나무 색을 띠고 있었다.(Figure 2) 따라서 전체적인 분위기는 플 라스틱제불상 혹은 목재불상 같은 느낌이 들었 다. 또한 후면, 목 뒷부분, 팔의 뒷면 등은 색 맞 Figure 3. 뒷목(착색되지 않음, 은백색). 춤이 되지 않았으며, 은백색의 색채를 띠고 있고 일부 제거되지 않은 흙이 남아있었다.(Figure 3, 4, 7) 후면 아랫부분도 색 맞춤되지 않았고, 녹 층이 드러나 있으며, 녹 층은 박락되어 들떠 있었다.(Figure 5, 6) 착색된 부분은 물과 나프 타에는 전혀 녹지 않으며, 알코올에는 아주 약 간 녹고, 아세톤으로는 쉽게 제거할 수 있었다. 후면의 착색된 부분을 아세톤으로 녹여본 결과 은백색이 나타났으며(Figure 8), 실험실에서의 조사를 위해 들뜬 부분을 채취하자 밑에서 녹 66 보존과학연구 Figure 4. 좌측 팔 뒷부분(착색되지 않음, 은백색).
Jin-Ju Hwang 금속문화재 복원의 부적절한 사례 연구 Figure 5. 배면의 원래 녹(탈락되고 들떠있음). Figure 6. 배면의 원래 녹(탈락되고 들떠있음). Figure 7. 제거되지 않은 흙. Figure 8. 착색층 제거 후(은백색이 나타남). Figure 9. 들뜬 부분 및 시료채취 후 모습(녹층이 보임). Figure 10. 들뜬 부분 및 시료채취 후 모습(녹층이 보임). CONSERVATION STUDIES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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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16. 착색되지 않은 부분(단면, 200배). Figure 17. 은백색 표면의 1000배 확대 <물고기 비늘 모양의 알루미늄(Al)>. 수지층 착색층 수지침투층(알루미늄) Magnetite층 Figure 18. 착색된 부분의 단면 500배(밝은 주황색이 착색 층이며, 그 밑층의 은색은 알루미늄 조각). 70 보존과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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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존처리 보존과학연구실에서 실시한 보존상태조사 이 후 문화재청에서는 2007년 예산을 반영 보존처 리를 시행하였다. 보존처리 전 여러 번의 전문가 회의를 거쳐 착색층 및 가금층, 석간주 등을 모두 제거하고 철불 본래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Magnetite층을 드러나게 하여 보존처리하였다. 비가역적인 재료를 사용한 보존처리 사례 Figure 21.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1. 조사대상 국보 63호 도피안사철조비로자나불좌상 2. 소 재 지 강원 철원군 동송읍 관우리 450 도피안사 3. 조사기간 2004. 7. 27. 7. 28.(2일간) Figure 22. 좌대의 뒷부분(도금되지 않은 부분이 많음). 4. 조사내용 (1) 현장 조사내용 1988년 6월 1989년 1월 도금공에 의해 개금 하였으나, 좌대의 뒷부분에는 도금이 제대로 되 어있지 않았다.(Figure 22) 당시 불상을 개금할 때 유물에 영향을 주는 녹을 제거하지 않고, 면을 전혀 고르지 않은 상태에서 칠을 하고 금박을 입 힌 것으로 보인다.(Figure 23) 또한 칠이 채 마르 지 않은 상태에서 도금하였고, 뒷면의 일부에서 박락되는 부식층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Figure 24, 25) 72 보존과학연구 Figure 23. 부식되어 탈락된 녹을 제거하지 않고 도금하여 표면 이 고르지 않음.
Jin-Ju Hwang 금속문화재 복원의 부적절한 사례 연구 Figure 24, 25 좌대의 뒷부분(부식층이 탈락되고 있으며 그 위에 도금됨). (2) 실험실 조사내용 칠이 된 부분은 물, 나프타, 알코올에 전혀 녹 지 않으며, 아세톤에 24시간 동안 담가두면 손톱 칠 막의 경도는 Hv 25 정도로 단단한 편이며, 으로 겨우 긁힐 정도로 제거하기가 어려웠다. 칠 아세톤을 비롯한 화학약품에 녹지 않는 은 캐슈(열대성 식물인 옻나무과 캐슈의 과실 껍 다.(Figure 26) 탈락된 부분의 단면을 현미경으 질에 함유되어 있는 액을 가공한 것이며, 옻칠 대 로 관찰하면 약 1 두께의 도금층(매우 균일하 용품으로 쓰임)로 추정되었다. 며 한 겹이고 SEM-EDS 분석에서 거의 순금으 칠층(경도 Hv 25내외) 수지층(경도 HV 15내외) Figure 26 칠층의 경도(Hv 25 내외 : 마이크로 비커스 경도). CONSERVATION STUDIES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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