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통권 제 37호 2016 03 Vol. 14 No. 1 모바일 게임의 캐릭터 스타일 분석 연구 - 카카오 게임 플랫폼의 RPG 캐릭터를 중심으로 - A Study on Character Style of Mobile Game - Focus on RPG Characters of Platform Kakao Game - 주 저자 한양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시각ㆍ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Jeon Sang Hyun 석사과정 전 상 현 교신 저자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Park Kyu Won 교수 박 규 원 접수일자 : 2016.02.17. 게재확정일자 : 2016.03.16. 심사일자 : 2016.03.03. Original Articles
DOI: 10.18852/bdak.2016.14.1.137 모바일 게임 캐릭터 스타일 분석 연구 A Study on Character Style of Mobile Game 중심어 : 모바일, RPG 캐릭터, 카카오 Keyword : Mobile, RPG Charater, 카카오 목 차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범위 및 방법 2. 이론적 고찰 2.1. 캐릭터의 개념 2.2. 캐릭터의 기능 2.3. 모바일 게임 캐릭터의 디자인적 요소 3. 모바일 시장의 발전와 모바일 게임 3.1. 국내 모바일 시장의 발전 3.2. 모바일 게임의 장르 3.3. 모바일 게임 플랫폼 형성 4. For Kakao 모바일 게임 캐릭터 분석 4.1. PC / 모바일 게임 캐릭터 분석 4.2. 세븐나이츠 for Kakao 4.3.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4.4. 별이되어라 for Kakao 5. 결론 참고문헌 초 록 최근 한류와 더불어 한국에서 발전하는 고부가가치 산업 중 하나는 게임 산업이다. 스마트폰의 발달과 보급으로 인해 모바일 시장으로까지 확대되며 그 가치는 매우 높아졌다. 꾸 준히 모바일 게임 시장은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는 높은 수익 을 올리는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게임 캐릭터는 단순히 게임 내에 활동하는 아바타가 아니 라 현재는 각 모바일 게임을 대표하는 힘을 가진다. 그 중 RP G장르의 캐릭터는 스토리를 따라가는 중요한 주인공 역할을 한다.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개발되는 게임 시장에서 카카오 플 랫폼은 많은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Kakao 게임 플랫폼의 RPG캐릭터를 대상으로 하였다. 매출 순위를 기준으로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은 3가지의 게임의 캐 릭터를 분석하였다. 카카오 플랫폼의 RPG캐릭터 특징들을 분석하여 크게 3가 지로 정리하였다. 친근함, 단순성, 다양성이다. 이 3가지의 특 징은 캐릭터들의 공통점이기도 하지만 차별화를 통해 각 게 임의 브랜드를 구성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었 다. 이러한 특징들을 반영하여 새로운 특징 있는 캐릭터를 구 성한다면 차별화된 게임 브랜드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 고 기대한다. Abstract One of the growing high value-added industries of South Korea is the game industry along with the Korean Wave nowadays. It has then expanded to the mobile market on the back of smartphone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thus claiming even higher values. The mobile game market has made consistent growth and established itself as one of the high profit industries today. Characters, which are important elements in the old game business, work to turn games into brands and imprint themselves on users. In the RPG genre, characters play the roles of important protagonists to lead and develop the stories. The Kakao Platform has a huge number of uses in the game market where various platforms are used to develop games. This study focused on RPG characters on the Kakao Game Platform, analyzing the characters of three popular games among consumers according to the sales records. The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RPG characters on the Kakao Platform and categorized them into familiarity, simplicity, and diversity, which were common characteristics among the characters and, at the same time, had enormous influences on the brand creation of each game through differentiation. Game developers will be able to create a differentiated game brand by reflecting those characteristics and thus making new characteristic characters.
모바일 게임 캐릭터 스타일 분석 139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인들에게 스마트폰은 빼놓을 수 없는 하나 의 문화이다. 단지 사물이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도구이다. 스마 트폰 없는 일상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현대인들 은 손에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쇼핑, 인터넷 검색, 연락 등 많은 것을 이 손안에 기계 하나로 모든 것 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러한 스마트폰 안에 또 다른 세상을 모바일 세상 이라 부른다. 컴퓨터 앞 에서만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을 이용해서 다양한 인터넷 활동을 하게 되었다. 게임 역시 마찬가지이다. 기존에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에서 확장되던 게임 시장 역시 모바일로 시 장을 확대하였다. 현재는 모바일 시장의 규모는 기 존 PC 온라인 시장 못지않게 많이 발전하였으며 그 규모 역시 매우 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모바일 게임 RPG(Roll playing Game) 캐릭터 디자인 스타일에 대해 분석 하고자 한다. 각 게임의 대표적인 캐릭터들의 유형, 특징, 배경, 비율, 모션 등을 비교하여 각 게임 브 랜드의 확립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 고자 한다.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의 범위는 플랫폼 형성과 더불어 발전을 이룬 모바일 RPG게임을 중심으로 하였다. 플랫폼 형식은 for Kakao를 통해 보급되고 있는 RPG게임 으로 정하였다. 기간은 2015.9-2015.10월 사이에 매출을 기준으로 하여 1~10위권 내 RPG게임 3가 지를 선정하였다. 세븐나이츠 for Kakao,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별이되어라 for Kakao이다. 매출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는 만큼 이미 많은 이용 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각 게임 브랜드는 각자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진 행되기에 스토리에 따라 대표적인 캐릭터 3가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기존에 게임의 실행화면을 통해 캡쳐 혹은 웹에서 스크린샷을 기 본 토대로 하였다. 이러한 자료들을 이용하여 각 3 가지의 캐릭터들의 구분, 비율, 의상, 동작, 컨셉 5 가지의 구분 기준을 두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각 게임에서 캐릭터들의 차이는 무엇이고 이러한 차이는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이 되었는지 알아보고 자 한다. 2장에서는 기본적인 게임 캐릭터에 대한 이해를 먼저 선행하고자 한다. 캐릭터의 개념, 기능, 특징 등을 분석해보고 이러한 요소들은 게임 캐릭터에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기본 정보를 알려주고자 한 다. 3장에서는 현재 모바일 시장의 규모와 현황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자 한다. 기존에 PC에서 진행 되어오던 게임 산업은 모바일 시장으로 확대됨에 따라 그 규모와 현황 또한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 다. 또한 본 연구에서 범위를 설정하는데 있어 중 요한 요소가 된 플랫폼 for kakao에 대해 알려주고 자 한다. 4장에서는 실제적으로 for Kakao에서 서 비스되고 있는 RPG게임 3가지의 게임 캐릭터를 분석한다. 게임 캐릭터 분석을 통해 각 게임 브랜 드가 각자의 특성을 어떻게 부각시켰으며 또한 이 용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구축하였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결론에서는 이러한 캐릭터의 구 성과 특징들이 각 게임 브랜드 형성에 어떠한 점에 서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해 정리하여 이후에 게임 제작 혹은 캐릭터 디자인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2. 이론적 고찰 2.1. 캐릭터의 개념 캐릭터의 정의는 1953년 미국의 월트디즈니사가 머천다이징 계약에서 애니메이션 주인공을 가리켜 팬시풀 캐릭터(Fanciful Character)라고 명명한 이 후부터 유래되었다. 1) 캐릭터의 사전적 의미는 인물 의 성격, 인격, 소설 및 희곡이나 연극에 등장하는 인물, 문자, 기호라고 정의되어 있으며 영어에서 말 하는 캐릭터 역시 인물의 성격, 특징, 문자 기호 등 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전적 의미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캐릭 터의 의미는 존재한다. 캐릭터 산업에서 기본적인 사전적 의미 외에 상업적, 법률적 의미가 부가된다. 1) 최태준 유석호 이흥우, 모바일 게임에 나타난 캐릭터의 디자 인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4 No,1, 2006, pp.204-210.
140 전상현 박규원 분류 정 의 사전적 의미 문학적 의미 상업적 의미 또는 의인화한 상징적 존재의 성격, 인격 문학작품의 등장인물, 행위자 고부가가치를 위한 상품화 가능여부 적으로 하나의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 넣어 다양한 요소들로 하여금 자신을 꾸미고 특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하게 한다. 캐릭터는 단순한 스토리의 등장 인물에 그치지 않고 수요자의 연애 대상이 되는 인 격체가 되는 것이다. 4) 커뮤니케이션적 의미 디자인적 의미 법률적 의미 의 내적 감정 표현이 중심이 되는 감성 메시지 전달자 디자인요소를 혼합하여 시각언어로 표현한 상징적 이미지 지적 재산권과 일맥상통하는 개념으로 고객 흡입력과 광고효과라는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되, 널리 알리고, 상품화하고,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 <표. 1> 캐릭터의 다양한 정의 2) 캐릭터는 현재 각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 효과와 역할은 각기 다르다. 오늘날의 캐릭터는 단지 하나의 뜻으로만 정의할 수 없다. 게임에서의 캐릭터는 그 게임 자체를 나타내는 상징성을 띄게 되는 경우가 많다. 가상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게임의 특성으로 인해 이용자는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선택을 하게 된다. 게임의 질적인 부 분을 보기 전에 디자인적 요소로서 캐릭터를 접하 게 되고 게임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게임 캐릭터는 곧 그 게임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정 의하게 되는 것이다. 2.2. 게임 캐릭터의 기능 2.2.1. 인격체 상호작용 게임에서의 캐릭터는 이러한 다양한 정의들 가 운데 문학적 의미와 디자인적 의미가 가장 많이 포 함된다. 많은 장르의 게임들 중에서도 특히 RPG게 임의 특성은 스토리를 따라 게임 이용자가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캐릭터 선정 과정에서 사용 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준에 따라 캐릭터를 선 택하게 되며 캐릭터는 사용자 자신을 나타내는 동 시에 현실의 가치관과 게임 속 가상현실의 가치관 이 혼합된 인격체를 표현하게 된다. 3) 또한 디자인 2) 김경록, 문화콘텐츠산업에서의 캐릭터 유행분석, 홍익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09, p.34-47 2.2.2. 디지털 그래픽 발전의 과정 게임에서의 캐릭터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연 관성이 높다. 게임이라는 접근성이 용이하고 대중 적인 분야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며 디지털 신기술의 도입 속도가 빠르다. 이전에 2d를 중심으로 만들어졌던 게임들은 오늘날 현재에는 찾 아보기 힘들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2d를 거쳐 3d모델링 기술들이 발전하며 이것이 게임 산업에 영향을 끼친 후로 3d 게임들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영향은 현재에 이르러 더욱 세밀하고 정교 한 부분까지 디지털 그래픽 작업이 이루어져 많은 발전을 하였다. 이용자들의 시야 역시 이러한 기술 발달에 따라 높아졌고 더 높은 그래픽 수준을 요구 하게 되었다. 이 과정을 보면 게임에서 캐릭터는 디지털 그래픽 발전과 도입에 대한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2.3. 모바일 게임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 2.3.1. 색채 모바일 게임 캐릭터의 색채는 일반적인 색채 이 론을 기반으로 모바일 디스플레이에서 표현되는 디 지털 색채이다. 게임에서 캐릭터의 색채는 캐릭터의 특징과 성격을 드러내며 이것이 이용자에게 캐릭터 를 기억하는 기능을 한다. 기본적으로 피부톤, 헤어 컬러, 의상색감을 바탕으로 부가적으로는 조그만 악세사리까지 색채는 캐릭터의 구성을 이루는데 큰 영향을 끼친다.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 색채는 기본적인 색감으 로 이용자에게 어떻게 주어지는지에 따라 크게 작 용한다. <표. 2>는 기본적인 먼셀의 10색상환과 캐 릭터의 이미지에 대한 정의이다. 3) 유연수 박경미, MMORPG에서 사용자의 캐릭터 선정에 호감 과 성격이 미치는 영향,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8 No.1, 2008, p.135-144. 4) 이진천, 21세기 신문화의 리더, 오타쿠, 피시스북, 2015, p.24.
모바일 게임 캐릭터 스타일 분석 141 color Abstract symbols Applying to chracters 빨강색 정열, 혁명, 활력, 위험, 비속, 애정 권력적인, 정렬적인 주황색 온화, 성숙, 건장, 질투, 환희, 명랑 어린, 명랑한 노랑색 희망, 유쾌, 광명, 활발, 경박 어린, 귀여운 연두색 신선, 성장, 위안 젊은 초록색 평화, 건전, 안전, 이상, 젊음, 휴식 젊은, 안정적인 청록색 공포, 질투, 침착 중용의 파랑색 성실, 신뢰, 청정, 평정 남성적, 성실한 남색 명상, 심원 남성적, 반듯한 보라색 무한, 신비, 우아한, 외로운, 여성적 여성적, 우아한, 신비로운, 개성있는 자주색 정서, 이성적, 귀여운 여성적, 귀족적 흰색 결백, 소박, 순결, 신성, 정직 착한, 순진한, 선한 회색 중용, 평범, 모던, 우울, 차가운, 우울한, 불안 칙칙한 검은색 절망, 침묵, 죽음, 엄숙, 악의 있는, 어두운, 공포 세련된 <표. 2> 먼셀의 10색상과 캐릭터 이미지 연상 5) 캐릭터의 디자인에 있어 색감은 기본적으로 캐 릭터의 성격, 역할, 정체성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하나의 캐릭터의 색감을 구성하는데 있어 서 색감은 다양할 수 있으나 전체적인 분위기나 톤 은 통일성을 가져야 한다. 2.3.2. 형태 기본적으로 캐릭터는 형태를 지닌다. 여기서의 형태는 크기나 신체비율을 말하며 이것은 캐릭터의 전반적인 외형을 결정한다. <그림. 1> 기본적인 인체비율 6) <그림. 1>은 기본적인 인체비율에 대한 표시이 다. 8등신까지의 비례에 따라 캐릭터 역시 설정되고 구현된다. 게임의 장르, 특성에 따라 캐릭 터의 형태 또한 공통적 혹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5) 곽소정 권지은,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SNG)의 캐릭터 디자인 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Vol.28 No.2, 2015, pp.129-139. 6) Fullmoon's sketch, http://fullmoonssketchbook.tistory.com/34, 2016.3.6. 몬스터를 표현하는데 있어 머리 하나만 있는 1등 신, 혹은 2등신으로 구성되기도 한다. 3. 모바일 시장의 확대와 모바일 게임 3.1. 모바일 게임 시장의 발전 기존에 사용되던 단말기 폰에서 스마트폰의 사 용자가 급격하게 늘면서 모바일 시장 역시 급속도 로 성장하였다. 무선통신기술의 발달로 PC에서 인 터넷 기술이 모바일로 이동하였다. 기존에 PC에서 이용하던 게임은 CD, 비디오 등의 형태에서 인터 넷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을 연결하여 다수 의 사용자와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 폰 개발 이후 모바일 환경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 게임은 휴대폰, PDA등 이동 형 기기를 통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1999 년에 WAP(browser)/ME 시스템 체제로 시작하였 다. WAP/ME 방식은 브라우저 방식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다운로드 없이 화면상에서 바로 즐길 수 있는 단순한 게임으로 정지된 그림과 텍스트 위주 로 개발되었다. 2001년 후반 서비스된 VM(Virtual Machine) 방식은 단말기 내에 가상엔진을 탑재하 여 표준 개발 컷에 따라 개발된 게임프로그램을 단 말기에 다운받아 실행하여 동화상 및 다양한 입력 방식을 구현해 서비스 인식 및 이용률을 비약적으 로 증가시켰다. VM기술은 JAVA와 C계열의 두 가 지로 구분되는데, LG텔레콤의 KVM, XCE의 XVM 은 JAVA계열로, 신지소프트의 GVM(General Virtual Machine), 모빌탑의 MAP(Mobile ApplicationS/W Plug-in), 퀼컴의 BREW(Binary Run-Time Environment for Wireless)등이 C계열 로 개발되어지고 있다. 각 이동통신사에서는 크게 SK텔레콤의 GVM, SK-VM(XVM), KTF의 BREW, MAP, LG텔레콤의 KVM을 적용하고 있 다. 문제는 멀티미디어 방식을 각 단말기에서 지원 하려고 하는 상황에서 그들의 독자적인 콘텐츠 개 발로는 고가의 이용요금, 다양한 콘텐츠의 부족, 인 터페이스 호환성 문제, 운용의 불편함 등을 극복하 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무선망 개방과 WIPI 의 개발로 여러 가지 불필요한 낭비 요소가 발생하
142 전상현 박규원 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3.2. 모바일 게임의 장르 모바일 게임의 장르는 플레이 스타일, 방식, 구 성, 요소 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모바일 게임의 장르는 액션/아케이드, 스포츠, 퍼즐/보드, 슈팅/어 드벤처, 전략, RPG, 캐쥬얼 게임, 타이쿤, 기타 등 이 있다. 각 장르마다 특징이 있으며 이 특징에 따 라 캐릭터의 특징도 구분되어 진다. 역할과 특성에 따라 간단하게 설정되기도 복잡하게 구성되어 지기 도 하는 것이다. 장르는 전반적인 게임의 구성과 캐릭터를 설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된다. 장르 image 정의 특징 액션/ 아케이드 스포츠 퍼즐/ 보드 RPG 캐쥬얼 타이쿤 과거 오락장게임 스포츠종목을 이용한 게임 수수께기를 발전시킨 초창기 단순한 게임 역할 수행 게임 (Roll Playing game) 여러 가지 장르르 복합적으로 결합 경영시뮬레이 션 게임 <표. 3> 모바일 게임 장르 구분 간편한 조작 즉각적인 반응 축구, 농구 등의 기본적인 스포츠 오락 표현방식에 있어 다양 기존에 단순했던 퍼즐 형태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화 캐릭터로 임무, 역할 수행 다양한 장르의 혼합 경제적인 활동으로 게임목적 달성 액션/아케이드 게임은 과거에 오락실이 성행할 당시 만들어졌던 게임을 말한다. 스포츠 게임은 스포츠 종목을 이용하여 게임화 시킨 장르이다. 축구, 농구, 배구, 야구 등 기존에 스포츠 룰과 똑같은 형식으로 게임을 구성한다. 하 지만 게임 제작에 따라 그 방식은 구분하며 캐릭터 별 특성도 다르다. 슈팅/ 어드벤처 게임은 이용자가 게임에서 주인 공이 되어 모험을 풀어나가는 방식을 말한다. 모험 을 통해 얻는 스킬과 아이템을 통해 게임은 진행한 다. 퍼즐/보드는 게임의 초창기 모델이다. 기본적인 퍼즐은 사람의 두뇌를 자극시킨다. 이것이 전자 기 기에 옮겨지면서 그 방식과 내용 또한 다양해졌다. 대체적으로 단순하고 간단한 조작방식을 통해 게임 이 진행된다. RPG게임은 롤플레잉(Roll playing game) 이라고 불리어진다. 이른바 역할 수행게임으로 게임 내에 서 이용자는 하나의 캐릭터를 설정하여 역할을 수 행하고 임무나 성장 등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캐쥬얼 게임은 기존에 다양한 게임 장르 중 일 부를 혼합하여 구성한 게임을 말한다. 1+1의 형식 으로 하나의 형식으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게 임 내에 다른 방식으로 다른 게임의 진행방식을 택 할 수 있기도 하다. 타이쿤 (Tycoon)은 건설 시뮬레이션 게임 장르 의 세부 장르 중 하나로, 경제적인 활동을 통해 무 언가를 경영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게임들을 말한다. 7) 3.3. 모바일 게임 플랫폼 형성 카카오톡(Kakao Talk)은 글로벌 모바일 인스턴 트 메신저로 현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프리웨 어로 제공된다. 기존에 유료로 사용되었던 문자시 스템에서 무료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을 스마트폰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2010년 3월 에 개발하여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약 3년 4개월 만에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하였고 2014년 10월 기 준으로 약 1억 3천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 다. 현재는 다음과 합병되어 다음카카오로 회사명 을 변경하여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초기 서비 스는 모바일 폰의 전화번호부 기반의 모바일 메신 저 서비스로 무료로 제공하여 간편함과 당시 이동 통신사에서 유료로 제공하던 문자메시지를 무료로 대치함으로써 초기 많은 관심과 가입자를 확보했 다. 8) 7)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게임의 역사, http://terms.naver.com/entr y.nhn?docid=2166924&cid=50857&categoryid=50857, 2016.3.13 8) 임중섭, SNS산업의 플랫폼 전략과 기업성장, 고려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5, pp.73-75.
모바일 게임 캐릭터 스타일 분석 143 4. For Kakao 모바일 게임 캐릭터 분석 4.1. PC / 모바일 RPG 게임 캐릭터 분석 <그림. 2> 애니팡 로그인 화면(좌), 애니팡 게임 화면(우) 이러한 카카오톡은 SNS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 크 게임 플랫폼을 형성하였다. 그 기반이 된 것이 바로 애니팡 (제작 선데이토즈)이다. 애니팡은 기본 적인 퍼즐게임으로써 간단한 조작만으로 게임이 진 행된다. 귀여운 캐릭터를 이용하여 단순한 퍼즐게 임이 큰 유행을 일으키는데 메신저 시스템이 큰 역 할을 했다. 바로 하트보내기 기능인데 기존 게임들 은 게임을 수행하기 위해서 무언가 필요하지 않았 다. 다만 사용자가 게임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였 다. 이 부분을 노려 애니팡은 카카오톡의 효과를 본 것이다. 하트시스템은 퍼즐게임의 특성 상 한 판을 즐기는 것인데 그 한 판을 하는데 있어 사용 자에게 하트를 요구하는 것이다. 카카오톡으로 연 결된 사용자들은 각자에게 하트를 요구하고 선물할 수 있도록 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게임의 인기와 더불어 카카오톡의 인지도 역시 급속도로 올랐고 이를 카카오톡은 카카오게임의 플랫폼을 여 러 방면으로 확장시킬 수 있었다. 현재는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신저 서비스들을 기본으로 시작한 업체들이 모바일 게임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네이버 라인 역시 게임 플랫폼을 형성하여 기존에 메신저 이용자들에게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 다. 이러한 메신저를 기반으로 하여 생성된 플랫폼 은 모바일 게임 시장의 단일화를 초래하였다는 비 판을 받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 다양한 게임들이 사용자에게 다가가기 쉬워진 것은 사실이다. 또한 모바일 게임 시장의 발전 또한 급속도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 4.1.1. PC게임 캐릭터와 모바일 게임 캐릭터 특징 모바일 RPG게임의 게임 캐릭터는 기존 PC 온 라인 게임에서의 캐릭터와는 다르다. 2000년대 이 전에는 2D 그래픽의 게임이었는데 한계가 있어 캐 릭터 커스터마이징을 구현하기 어려웠다. 9)스마트 폰의 특성상 화면이 작고 게임 진행방식에 있어 조 작이 세분화되거나 복잡한 형식으로 진행될 수 없 기 때문이다. 모바일 RPG게임은 간단한 터치와 손 가락을 이용한 드래그로 게임이 진행된다. 이 같은 성격 때문에 캐릭터의 생성과 특성 또한 제한을 두 게 되는 것이다. PC 온라인 게임의 경우 캐릭터의 구성요소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고 사용자에게 자 세한 설정까지 제공한다. 이를 커스터마이징 시스 템이라고 하는데 이는 사용자가 캐릭터에 대한 몰 입도를 더욱 증가시킨다. <그림. 3> 온라인 게임 블레이드앤소울 커스터마이징 <그림. 1>은 PC 온라인 게임 중 본격적으로 커 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도입한 NC소프트의 블레이 드 앤 소울 화면이다. 화면을 보면 가운데는 본인 의 캐릭터 전반적인 외형이 보인다. 양쪽에 각기 다른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볼 수 있다. 왼쪽에는 캐릭터의 전반적인 체형, 목소리 설정, 음성을 들을 수 있으며 오른쪽으로는 전형적인 캐릭터의 얼굴, 표정 등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사용자들에게 큰 의 미로 다가온 것은 기존에 온라인 게임에서 주어졌 9) 김은지 박수진, 온라인 게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GUI디자 인 분석 연구, 멀티미디어 학술논문지, Vol.14 No.2, 2011, pp.307-317.
144 전상현 박규원 던 미리 설정된 캐릭터의 단순한 형태가 아니라 세 세한 부분까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커스터마 이징 기능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세세하게 캐릭 터의 눈썹, 입술크기, 색깔, 화장 등 본인만의 캐릭 터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그 당시 사용자들 에게 많은 인기를 얻어낼 수 있는 요인이었다. 는 표정과도 연결이 된다. 온라인 게임 캐릭터 모바일 게임 캐릭터 <표. 4> 온라인&모바일 캐릭터 얼굴 비교 <그림. 4> 커스터마이징 출력 방식 하지만 모바일 게임 내에서는 이러한 커스터마 이징 시스템을 완벽히 구현하기는 어렵다. 캐릭터 의 정체성을 다양화하지만 현재 스마트폰의 발전 과정과 게임의 진행 방식에서 온전히 자유가 보장 되기보다는 개발자들이 도입한 캐릭터를 사용자가 선택하는 것으로 만족해야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 성 때문에 현재 모바일 RPG게임에서의 캐릭터는 질적인 부분보다 양적인 부분으로 그 만족도를 채 워주고 있다. 현재 만들어지고 서비스하는 많은 모 바일 RPG게임에서 한 게임 내에 등장하는 캐릭터 는 기본 50여종~ 400여종 많게는 500여종 이상에 이른다. 캐릭터의 구성에 있어 구체적인 묘사보다 는 다양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표. 4>를 보면 좌측은 온라인 게임의 캐릭터 얼굴이다. 전체적인 신체비율과도 고려해보면 실제 적이고 구체적인 묘사를 통해 얼굴을 구성한다. 우 측은 모바일 게임 캐릭터의 얼굴로 온라인 게임 캐 릭터와 다르게 단순하고 표정만으로 캐릭터의 특징 을 살려낸다. 모든 온라인&모바일 게임이 이 같은 특징을 가지는 것은 아니나 대체적으로 유사한 패 턴을 따른다. (2) 몸 신체비율은 전체적인 캐릭터의 느낌을 살리는데 영향을 끼친다. 캐릭터의 전반적인 느낌을 보는데 있어 골격이 크거나 길면 전체적으로 실제의 인물 과 비슷하게 본다. 사실적인 캐릭터가 실제 신체 비율과 흡사한 6~8등신 신체 비율을 채택한다면 캐 주얼 캐릭터는 그보다 작은 2~6등신 신체 비율을 선호하는 편이다. 10) 4.1.2. 모바일 RPG 캐릭터 분석 1) 신체요소 온라인 게임과는 다르게 모바일 게임은 구체적 이고 실제적인 묘사보다는 간단한 것이 특징이다. 그 중 신체요소는 캐릭터의 외향을 나타내는데 있 어 큰 영향을 끼친다. (1) 얼굴 모바일 게임 캐릭터의 전반적인 얼굴은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얼굴을 부각시킨다. 신 체비율과도 연관성이 있지만 2 으로 구성되 는 캐릭터가 많으므로 얼굴이 부각되는 것이다. 얼 굴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눈, 코, 입, 귀 등으로 이 6~8등신 캐릭터 2) 세계관 및 역할 (1) 세계관 2~ 캐쥬얼 캐릭터 <표. 5> 온라인&모바일 캐릭터 얼굴 비교 얼굴과 표정이 캐릭터의 느낌을 살린다면 의상 은 전체적인 캐릭터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의상의 10) 이명운, 디자이너 s PRO 게임 캐릭터 디자인(by 포토샵), 길벗, 2014, p.37.
모바일 게임 캐릭터 스타일 분석 145 착용에 따라 이용자들은 캐릭터들에게 매력을 느낀 다. 분위기와 세계관, 게임 내의 스토리에 따라 의 상이 정해지기도 하며 구분이 된다. 이러한 점은 이용자들이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서 캐 릭터는 규정되고 구체화된다. 이것을 세계관이라 부른다. 세계관은 무엇이 진짜이고, 무엇이 가능한 지를 판단할 때 영향을 끼친다. 하나의 세계관은 작품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11) 할이 주어지고 주인공 외 동료들은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모험에 참여한다. 게임 내의 캐릭터 직업(역할) 전사 도적 마법사 사제 <표. 7> 게임 내의 직업 외형 분류 동양 세계관 캐릭터 <표. 6> 동& 세계관 캐릭터 세계관 캐릭터 <표. 6> 는 세계관에 따른 캐릭터 분류 예시이 다. 주로 동양적 세계관에 입각한 캐릭터는 중국 한국 일본의 의상을 착용한다. 이에 반해 세 계관 캐릭터는 중세시대의 갑옷과 검, 방패 등을 캐릭터가 착용하고 있다. (2) 역할 RPG게임은 특성상 역할을 게임 내에서 수행하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RPG 게임 내에서 다양한 캐릭터만큼 캐릭터의 성격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 캐릭터의 역할이다. 역할을 설정하는데 있어 게임 의 스토리가 중요하다. 기타 장르의 게임에서도 게 임의 전반적인 스토리는 존재하지만 롤플레잉 게임 은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롤플레잉 게 임은 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주인공 의 평범한 일상생활을 먼저 보여주는 경향이 있 다. 12) 이후 게임의 스토리를 구성하면서 다양한 역 11) 조 디어 로코 달 베라, 이계창 역, 뮤지컬 배우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지식공간, 2015. pp.20-32. 12) 김웅남 김정남 김정현, 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기획과 시 나리오, e비즈북스, 2013, p.503. 세계관이나 스토리에 따라 게임의 전반적인 것 은 사전에 계획되고 이 후 스토리를 풀어가는 캐릭 터의 아이덴티티는 역할에 따라 정해진다. <표. 6>은 다양한 게임 내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직업 들 중 4가지를 선택한 것이다. 많은 RPG게임 들에서 이러한 직업군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그 특징과 역할은 게임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 체적으로 <표. 7>과 같다. 분류 특 징 역 할 전사 도적 마법사 사제 갑옷, 방패, 검 등을 착용 세계관에 따르면 중세의 기사 이미지 주인공의 캐릭터의 직업인 경우가 많으며 정의롭고 단호함 가죽, 단검 등을 착용 게임 내의 플레이 속도 빠름 사악함 & 비열하거나 정 반대로 쾌활한 캐릭터 이미지 천, 지팡이 등을 착용 여자 캐릭터의 경우 의 마녀 이미지가 많음 신비로운 이미지와 더불어 미지의 존재 둔기, 천, 갑옷, 방패 등을 착용 의 성직자의 이미지 신성하고 흰색 컬러를 많이 사용 <표. 8> 게임 내의 직업 특징 & 외형 게임 내에서 보통 전방에서 다른 파티원들을 수호하거나 근접전투를 함 게임 내에서 암살 혹은 사냥 등에서 물리 데미지를 넣는 직업 게임 내에서 신비한 마법력을 사용하며 마법 데미지를 넣음 게임 내에서 아군을 보호하거나 살리는 역할을 함
146 전상현 박규원 4.1.3. 연구 분석 기준 설정 본 연구의 방식은 기존에 선정한 3가지 게임의 캐릭터를 분석하는 것이다. 기존에 선행연구를 통 해서 분석방법을 설정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모바 일 게임 캐릭터를 구분하는데 있어 대체적으로 비 슷한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여러 가지 다양한 캐 릭터들 중 각 게임에서 대표하는 주인공 5가지 캐 릭터를 선정하여 4가지 분류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캐릭터의 다양성이 모바일 게임으로 성공할 수 있 는 요인이 되었다. 캐릭터 구분 비율 의상 표정 특징 단호함 전사 온화함 사제 분류 설 명 구분 비율 의상 표정 특징 종에 따른 분류 ex., 식물, 동물, 외계, 신체 비율에 따른 분류 ex. 2등신,, 4등신, 8등신 캐릭터의 착용 복장에 따른 분류 ex. 동양,,, 캐릭터의 표정에 따른 분류 ex. 즐거움, 분노, 슬픔, 밝음 캐릭터의 전반적인 분류 ex. 직업, 특징, 세계관 <표. 9> 게임 캐릭터 분석 기준 영물 동양 정의로 움 기사 도도함 여행자 몬스터 1등신 즐거움 슬라임 1차적으로 종에 따른 구분을 하였다. 형, 동 식물, 외계, 등이다. 비율 구분은 머리 크기 를 기준으로 하여 신체비율에 따라 구분하였다. 의 상은 착용하고 있는 복장(상의, 하의, 장신구, 무기) 에 따라 구분하였다. 복장의 배경에 따라 동양, 서 양적인 의상과 세계에서 보이는 의상으로 분류하였다. 표정은 캐릭터 고유의 표정을 기준으 로 분류하였다. 변화하지 않고 기본적인 캐릭터의 모션에서 잡히는 특징을 기반으로 구분하였다. 모 바일 게임의 특성 상 표정이 크지 않으면 게임 내 에서 확연히 분류가 되지 않는 점을 고려하였다. 특징으로는 캐릭터의 전반적인 분류를 통해 직업, 세계관 등으로 구분 지었다. 직업의 경우 게임 내 에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4.2. 세븐나이츠 For Kakao 분석 세븐나이츠 for Kakao는 2013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로 최고매출 순위 10위권 안에 항상 진 입할 만큼 인기가 많은 게임이다. 13) 다양한 캐릭터 들로 게임을 구성하며 전체적인 스토리에 따라 게 임의 진행이 흐른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13) 성창경, 게임캐릭터의 식별성과 선호도에 대한 연구, 조형미디 어학, Vol.18 No.2, 2015, pp.155-162. <표. 10> 세븐나이츠 for kakao 캐릭터 분석 세븐나이츠 for Kakao는 게임 내 캐릭터가 400 여종이 넘는다. 개발 초기부터 다양한 캐릭터를 게 임 강점으로 내세운 만큼 2015년 현재까지 개발되 며 다양한 캐릭터를 추가하고 생성하였다. 사용자 들은 다양한 캐릭터들 중 골라서 육성할 수 있다. 세븐나이츠 for kakao의 캐릭터들은 스토리를 따라 진행 되는 점에서 대체적으로 적 느낌이 강하 다. 게임의 이름에서도 드러나듯 기사의 정의롭고 사제의 성스러운 느낌이 캐릭터들에게 묻어난다. 다만 그것을 실사크기인 7등신이 아닌 으로 규정하여 사용자들에게 귀여운 인식 또한 준다. 일 반 몬스터 또한 귀엽고 각자만의 개성을 지니고 있 다. 게임 내의 캐릭터 뿐만 아니라 배경 또한 밝고 선명하여 게임 특징과 부합된다. 4.3.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는 카카오게임의 RPG게임 중 시초가 된 게임이다. 서비스 초기에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는 자동전투시스템과 300여종이 넘는 캐릭터를 선보여 많은 이용자들의 환호를 받았다. 많은 수의 캐릭터는 이용자로 하여
모바일 게임 캐릭터 스타일 분석 147 금 흥미를 갖게 하였으며 본인이 실제로 게임을 플 레이하지 않아도 자동전투를 통해 골드나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은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가 처음 시작하였다. 캐릭터 구분 비율 의상 표정 특징 의 측면 부분이 부각되는 점도 특징이다. 캐릭터 구분 비율 의상 표정 특징 5등신 고귀함 마법사 즐거움 궁수 밝음 기사 5등신 동양 단호함 무술가 다크 엘프 비열함 기사 다크 엘프 5등신 즐거움 저격수 엘프 차분함 궁수 엘프 차분함 사제 몬스터 없음 몬스터 2등신 사악함 궁수 <표. 11>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캐릭터 분석 <표. 12> 별이되어라 for kakao 캐릭터 분석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의 캐릭터는 세븐나 이츠와는 좀 다른 면이 있다. 캐릭터를 중점 으로 사용한 것이나 세계관은 비슷하나 세븐나이츠 for kakao의 캐릭터와는 다르게 주인공 캐릭은 존 재하나 기존 게임의 컨셉이 다양한 몬스터를 길들 이는 것 이기에 다양한 세계관을 가진 캐릭터들이 존재한다. 그래픽 적인 측면에서 2d의 느낌도 나지 만 3d로 캐릭터를 구성하였다. 같은 캐릭터 들이지만 세븐나이츠 for kakao와 다르게 캐 릭터의 느낌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세븐나이츠 for kakao의 캐릭터가 세련되고 깔끔한 이미 지의 캐릭터들이라 한다면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의 경우 동화체적인 느낌의 캐릭터가 특징이다. 4.4. 별이되어라 For Kakao 별이되어라 for kakao 캐릭터는 이전 세븐나이츠 for kakao,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와는 다른 특 징을 가졌다. 비율적인 측면에서 캐릭터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현실과 가까운 신체비율의 캐릭 터가 많다. 게임 방식이 횡스크롤 방식으로 캐릭터 별이되어라 for Kakao의 대표적인 특징은 캐릭 터가 화려하다는 것이다. 세계관이나 게임의 전체 적인 배경은 이전 게임들과는 다르지만 별이되어라 for kakao의 캐릭터들의 의상과 악세서리 등은 캐 릭터의 특징을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고 세 세하게 구성되어있다. 물론 기본적인 신체비율이 3 등신이 아니라 5등신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캐릭터 의 특징이 뚜렷해진 것도 이유가 된다. 5. 결론 모바일 RPG게임의 게임 캐릭터는 기존 PC 온 라인 게임에서의 캐릭터와는 다르다. 스마트폰의 캐릭터는 그에 대한 확실한 특징이 있으며 구성 또 한 스마트폰에 맞춰 최적화되어있다. 스마트폰의 보급 이후에 스마트폰 게임 시장 역시 엄청난 속도 로 발전하였으며 현재에 이르러 포화상태에 이를 정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거대한 플랫폼의 등장 은 게임 시장의 구분을 지을 수 있을 정도로 확실 해졌다. 이번 연구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영향력 있고 규모가 큰 플랫폼인 For kakao에서의 매출을
148 전상현 박규원 기준으로 설정한 이유가 그것이다. 기존에 스토어 를 통해 기준이 없는 게임이 아니라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이용자에 따른 매출이 영향을 끼친다고 생 각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RPG게임을 설정하 여 캐릭터의 분석을 하였다. 다음과 같은 결론은 이후 모바일 RPG게임에서 캐릭터의 디자인을 하 는데 있어 실용적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첫째, 모바일 RPG게임 캐릭터는 친근함 을 지닌 다. 색감의 경우 부드럽고 밝은 톤의 색감을 띈다. 또한 캐릭터를 디자인함에 있어 세부적이고 구체적 이기보다는 5등신 내외의 캐릭터로 귀엽고 친근한 이미지를 준다. PC게임에서는 사양이 높은 캐릭터의 생성이 가능하지만 모바일의 특성상 간단 하고 보기에 편한 캐릭터를 생성하였다. 둘째, 모바일 RPG게임 캐릭터에는 단순성 을 띄 고 있다. 이것은 모바일 게임의 특성과도 연관되는 부분인데 복잡함보다는 단순하게 표현하고자 한다. 배경이나 인터페이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함에 있 어 배치가 중요하므로 이 또한 캐릭터의 배치와도 큰 연관이 있다. 여러 가지 요소가 도합 되다 보니 최대한 단순하게 캐릭터를 설정하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다. 셋째, 캐릭터를 단순화 시키면서 다른 것을 중요 시 하는 것이 다양성 이다. 게임 내의 캐릭터는 주 인공뿐만 아니라 모바일 하나의 게임 내에 존재하 는 캐릭터의 존재는 적게는 30여종 많게는 400여종 이 넘는 것을 지원한다. 단순한 것을 극복하기 위해 서 다양한 세계관과 특징을 가진 캐릭터를 게임 내 에 구현하여 이용자가 다양한 매력을 느끼게 한다. 모바일 게임의 발전은 현재진행형이다. 연구를 진 행하며 느꼈던 점은 게임을 개발하며 캐릭터를 연 구하는데 있어 3가지의 게임 내에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3가지의 모바일 RPG게임 캐릭터의 특징 은 기본적이면서 이후에 발전한 캐릭터 디자이인의 기본이 될 것이다. 이러한 특징들을 반영하여 새로 운 특징 있는 캐릭터를 구성한다면 차별화된 게임 브랜드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참고문헌 김웅남 김정남 김정현, 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기 획과 시나리오, e비즈북스, 2013. 이명운, 디자이너 s PRO 게임 캐릭터 디자인(by 포토 샵), 길벗, 2014, 이진천, 21세기 신문화의 리더, 오타쿠, 피시스북, 20 15. 조 디어 로코 달 베라, 이계창 역, 뮤지컬 배우는 어 떻게 탄생하는가, 지식공간, 2015. 곽소정 권지은,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SNG)의 캐릭터 디자인 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Vol.28 No.2, 2 015. 김경록, 문화콘텐츠산업에서의 캐릭터 유행분석, 홍익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김은지 박수진, 온라인 게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G UI디자인 분석 연구, 멀티미디어 학술논문지, Vol.14 No. 2, 2011. 성창경, 게임캐릭터의 식별성과 선호도에 대한 연구, 조 형미디어학, Vol.18 No.2, 2015. 유연수 박경미, MMORPG에서 사용자의 캐릭터 선정 에 호감과 성격이 미치는 영향,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V ol.8 No.1, 2008. 임중섭, SNS산업의 플랫폼 전략과 기업성장, 고려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15. 최태준 유석호 이흥우, 모바일 게임에 나타난 캐릭터 의 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 회 논문집, Vol.4 No,1, 2006. Fullmoon's sketch, http://fullmoonssketchbook.tistory. com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