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MARCH 주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수 8-10 수 11-15 수 16-18 수 19-21 수 22-24 삿 1-3 삿 4-6 삿 7-9 삿 10-14 삿 15-17 사 18-20 삿 21-룻 2 룻 3-삼상 1 삼상 2-4 삼상 5-7 삼상 8-12 삼상 13-15 삼상 16-18 삼상 19-21 삼상 22-24 삼상 25-27 삼상 28-30 삼상 31-삼하 4 삼하 5-7 삼하 8-10 삼하 11-13 삼하 14-16 삼하 17-19 삼하 20-22 삼하 23-왕상 3 왕상 4-6 이달의 교회행사
생활 계획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4 3. 1(토) 내년까지 306일 시편 26편 1-12절 1 내가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며 흔들리 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의지하였사오니 여호 와여 나를 판단하소서 2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3 주의 인자하심이 내 목전에 있나이다 내가 주의 진리 중에 행하여 4 허망한 사람과 같이 앉지 아니하였사오니 간사한 자와 동행하지도 아니하리이다 5 내가 행악자의 집회를 미워하오니 악한 자 와 같이 앉지 아니하리이다 6 여호와여 내가 무죄하므로 손을 씻고 주의 제단에 두루 다니며 7 감사의 소리를 들려 주고 주의 기이한 모 든 일을 말하리이다 8 여호와여 내가 주께서 계신 집과 주의 영 광이 머무는 곳을 사랑하오니 9 내 영혼을 죄인과 함께, 내 생명을 살인자 와 함께 거두지 마소서 10 그들의 손에 사악함이 있고 그들의 오른 손에 뇌물이 가득하오나 11 나는 나의 완전함에 행하오리니 나를 속 량하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12 내 발이 평탄한 데에 섰사오니 무리 가운 데에서 여호와를 송축하리이다 핵심어휘 완전함, 내 뜻과 내 양심, 진리 중에 행하여, 주의 영광이 머무는 곳 묵상을 위한 길잡이 1-12절: 대적과 달리 완전함에 행하면서 하나님의 집을 사모하며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은 복 이 있음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완전함(1절): 완전함 은 여호와의 언약의 말씀에 따라 사는 의인의 순수한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지만(18:23) 하나님 앞에 완전 무죄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이는 일반적인 기준에서 윤리 적으로 악한 일을 행하는 그의 원수들과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보다 완전한 그의 상태를 의 미함 2. 행악자의 집회(5절): 예배를 위한 무리 들(12절)과는 대조되는 이 모임은 악인들이 모여서 죄악을 도모하므로 시인이 이 집회 를 미워한다는 표현은 상대적으로 여호와께 예배를 드리 고자 모이는 성도들의 모임을 그가 간절히 사모하고 있음을 보여 줌 22
내용 관찰 1. 시인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무엇을 보고 판단하라고 요청합 니까(1절)? 2. 시인이 사랑하는 장소는 어디입니까(8절)? 연구와 묵상 완전함에 행하기 3. 대적에게 고통당할 때, 내가 하나님께 은혜를 구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시인이 말하는 완전함에 행하는 것과 관련 하여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4. 나는 적대적인 환경 속에서 무엇을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습 니까? 내가 의지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찬송가 338장 내 주를 가까이 하게 함은 전체 개관 적대적인 환경에 둘러싸여 억울 한 고통을 당할 때 하나님의 백 성은 자신의 완전함을 근거로 하나님께 호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말씀 1-12절: 어느 누구도 자신의 완전한 행위를 근거로 하나님 의 도우심을 구할 수는 없습니 다. 인간은 모두 죄인이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본문에서 말씀 하는 완전함에 행하는 것은 행 위의 완벽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함을 향한 순수한 열망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다 시 말해 하나님의 말씀을 완벽 히 지키는 행위가 아니라 하나 님의 말씀을 간절히 사모하는 열심에 더 가깝습니다. 이러한 열심을 가진 사람은 그 행위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할 수 있 는 근거가 됩니다. 그리고 그것 을 근거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할 때 그 발이 평탄한 곳에 설 수 있습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23
2014 3. 2(주일) 내년까지 305일 오늘의 말씀 요약 설교제목 : 24
성경본문 : 오늘 내가 붙들어야 할 말씀은 무엇입니까? 오늘 말씀을 따라 바꾸어야 할 삶의 태도는 무엇입니까? 오늘 말씀을 통해 감사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오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해야 할 제목은 무엇입니까? 25
2014 3. 3(월) 내년까지 304일 이사야 54장 1-10절 1 잉태하지 못하며 출산하지 못한 너는 노래 할지어다 산고를 겪지 못한 너는 외쳐 노래 할지어다 이는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라 여호와께서 말 씀하셨느니라 2 네 장막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 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 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 3 이는 네가 좌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 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을 사람 살 곳이 되 게 할 것임이라 4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 하리라 놀라지 말라 네가 부끄러움을 보지 아니하리라 네가 네 젊었을 때의 수치를 잊 겠고 과부 때의 치욕을 다시 기억함이 없으 리니 5 이는 너를 지으신 이가 네 남편이시라 그 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시라 그는 온 땅의 하 나님이라 일컬음을 받으실 것이라 6 여호와께서 너를 부르시되 마치 버림을 받 아 마음에 근심하는 아내 곧 어릴 때에 아내가 되었다가 버림을 받은 자에게 함과 같이 하실 것임이라 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느니라 7 내가 잠시 너를 버렸으나 큰 긍휼로 너를 모을 것이요 8 내가 넘치는 진노로 내 얼굴을 네게서 잠시 가렸으나 영원한 자비로 너를 긍휼히 여기리 라 네 구속자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9 이는 내게 노아의 홍수와 같도다 내가 다 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하지 못하 게 하리라 맹세한 것 같이 내가 네게 노하지 아니하며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 였노니 10 산들이 떠나며 언덕들은 옮겨질지라도 나의 자비는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며 나의 화평의 언약은 흔들리지 아니하리라 너를 긍 휼히 여기시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핵심어휘 잉태, 과부, 남편, 아내, 잠시, 노아의 홍수, 맹세, 화평의 언약 묵상을 위한 길잡이 1-10절: 마치 남편과 자식을 잃은 과부와 같은 이스라엘이 참 남편이 되신 하나님의 긍휼로 회 복될 것임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자식보다 많음이라(1절): 이 표현은 앞에 언급된 남은 자의 후손의 숫자가 일반의 이해를 넘어 서는 수준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하는데 이 성취는 이방인의 회심을 통해 이루어질 것임 2. 과부 때의 치욕(4절):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짐에 따른 결과임(렘 3:24-25, 31:19 호 2:2-5 참조) 3. 남편(5절): 남편이라는 표현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크고 세심하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하나님을 떠나 우상 숭배에 빠진 이스라엘의 상태는 음란으로 묘사되고 있음 (대하 21:11 겔 6:9 호 4:12). 신약 시대의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로 묘사됨(요 3:29, 엡 5:23-24, 계 21:9) 26
이스라엘의 남편이 되시는 하나님 내용 관찰 1. 이스라엘이 두려워하지 말아야할 이유는 무엇입니까(4절)? 2. 이스라엘의 남편은 누구입니까(5절)? 3. 남편 되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맹세하신 것은 무엇입 니까(9절)? 연구와 묵상 4. 본문에서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가 부부 관계로 묘사되 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스라 엘과의 부부관계를 지키시기 위해 어떤 일을 계획하셨는지 깊 이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내가 하나님의 거룩한 신부라면 신부로서 하나님께 지켜야 할 언약적인 의무는 무엇입니까? 삶 속에서 그 의무를 어떻게 지켜낼지 생각해 보고 실천합시다. 찬송가 288장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전체 개관 이스라엘은 버림받은 과부처럼 멸시와 치욕을 당했지만, 남편 이 되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을 아름다운 신부로 돌이키실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1-10절: 선지자들은 종종 이스 라엘 백성의 타락을 부녀자의 간음에 비유했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가 마 치 부부가 서로에게 결혼서약을 한 것과 같은 언약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이 언약을 깨고 우상을 섬긴 것은 남편을 떠나 다른 남자와 통간 한 것과 같은 행위인 것입니다. 그 대가는 남편이 되시는 하나 님께로부터 버림받아 강대국의 치욕을 받는 처지에 이르는 것 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잠 시 동안일 뿐, 불붙는 듯한 하나 님의 사랑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스라엘을 구속하셔서 깨 질 수 없는 영원한 화평의 언약 을 세우실 것입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27
2014 3. 4(화) 내년까지 303일 이사야 54장 11-17절 11 너 곤고하며 광풍에 요동하여 안위를 받 지 못한 자여 보라 내가 화려한 채색으로 네 돌 사이에 더하며 청옥으로 네 기초를 쌓으며 12 홍보석으로 네 성벽을 지으며 석류석으 로 네 성문을 만들고 네 지경을 다 보석으로 꾸밀 것이며 13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 이니 네 자녀에게는 큰 평안이 있을 것이며 14 너는 공의로 설 것이며 학대가 네게서 멀 어질 것인즉 네가 두려워하지 아니할 것이며 공포도 네게 가까이하지 못할 것이라 15 보라 그들이 분쟁을 일으킬지라도 나로 말미암지 아니한 것이니 누구든지 너와 분쟁 을 일으키는 자는 너로 말미암아 패망하리라 16 보라 숯불을 불어서 자기가 쓸 만한 연장 을 제조하는 장인도 내가 창조하였고 파괴하 며 진멸하는 자도 내가 창조하였은즉 17 너를 치려고 제조된 모든 연장이 쓸모가 없을 것이라 일어나 너를 대적하여 송사하는 모든 혀는 네게 정죄를 당하리니 이는 여호 와의 종들의 기업이요 이는 그들이 내게서 얻은 공의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핵심어휘 창조, 모든 연장, 종들의 기업, 공의 묵상을 위한 길잡이 11-17절: 창조주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이스라엘은 대적에 대한 두려움 없이 집을 짓고 하나님 의 교훈을 즐길 것임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여호와의 교훈(13절): 이것은 미래에 하나님의 참 자녀들이 구속 주이신 메시아의 가르침을 받아들일 것을 시사함.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가르침과 인도 아래 있게 될 것을 예언하면서 이 구절과 유사하게 표현한 바 있음.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 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 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렘 31:34). 2. 너를 치려고 제조된 모든 연장(17절): 이것은 교회를 대적하는 존재의 상징적 표현으로 그것 은 하나님 수하에 있으므로 하나님께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만 교회를 대적할 수 있을 뿐임 28
대적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이스라엘 내용 관찰 1.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성벽과 자녀를 어떻게 만드십니까(11-13절)? 2. 쓸 만한 연장을 만든 장인도, 파괴하며 진멸하는 자도 모두 어떤 존재들입니까(16절)? 3. 이스라엘을 치려고 제조된 모든 연장은 결국 어떻게 됩니까 (17절)? 연구와 묵상 4. 하나님께서 절대 주권을 가진 창조주이심이 우리가 대적을 두려워하지 말아야할 이유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깊이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대적이 나를 격동시킬 때, 어떻게 하면 요동하지 않고 창조주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고백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찬송가 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전체 개관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섭리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이스라엘 에게 선이 되도록 합니다. 따라 서 이스라엘은 대적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늘의 말씀 11-17절: 하나님이 창조주가 되심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 하면 모든 피조물(심지어 악하 고 타락한 것까지)은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 안에 있기 때문입 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하나 님의 백성을 택하시고 보존하 시려는 계획을 세우셨다면 그 분의 손에 들린 모든 연장은 그 계획을 위해 일사분란하게 움 직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연장 중에 악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공의에 의해 파멸될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백 성은 대적의 격동에 요동하거 나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대적조차도 하나님의 나를 향한 사랑이 표현되는데 잠시 쓰이다가 버림받을 연장에 불 과하기 때문입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29
2014 3. 5(수) 내년까지 302일 이사야 55장 1-13절 1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 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 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2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을 위 하여 수고하느냐 내게 듣고 들을지어다 그리 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자 신들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 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 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 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 4 보라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인으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로 삼았나니 5 보라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네가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로 달 려올 것은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로 말미암음이니라 이는 그가 너 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7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 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 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 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 8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 이니라 9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 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 보다 높음이니라 10 이는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 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땅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 는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는 양식을 줌과 같이 11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12 너희는 기쁨으로 나아가며 평안히 인도 함을 받을 것이요 산들과 언덕들이 너희 앞 에서 노래를 발하고 들의 모든 나무가 손뼉 을 칠 것이며 13 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 석류는 찔레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이것이 여호와의 기념이 되며 영영한 표징이 되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30 핵심어휘 목마른 자들아, 영원한 언약, 만날 만한 때, 생각, 길, 내 입에서 나가는 말 묵상을 위한 길잡이 1-13절: 이스라엘이 미래를 부정적으로 예상하는 것과 달리, 하나님께서는 다윗과의 언약을 지 켜 이스라엘을 용서하시고 회복시키실 것임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3절): 다윗을 모형으로 하는 메시아에 관한 약속을 상기시킴. 그 약속은 취소될 수도, 실패 될 수도 없는 약속으로(삼하 7:15-16) 은혜 는 언약적 용어로서 인애, 긍휼, 연민 등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여기서는 메시아의 대속사역 중에서 메시아의 부활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음 2. 그를(4절): 다윗 혹은 메시아로 볼 수 있는데, 문맥적으로 볼 때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주신 약 속의 주인공(3절)이 되시는 메시아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함. 그는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신 대속사역을 완성하고 부활하심으로 온 인류에게 구원의 소망을 제시하실 분이심 3. 내 입에서 나가는 말(11절): 구체적으로 이 말씀은 앞 문맥(7절)에 언급된 용서 로 땅에 내린 비와 눈은 그 흔적을 찾아보기 힘드나 하나님이 약속하신 용서 는 성취되고 말 것임
내용 관찰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 1.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언약은 무슨 언약입니까 (3절)? 2. 악인과 불의한 자가 자기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 돌아가면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7절)? 3. 이스라엘 백성의 예상과 다르게 하나님이 행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8-9절)? 연구와 묵상 4. 이스라엘이 특별한 회개를 하거나 공로를 세운 것도 아닌데 하나님께서 그들을 용서하시고 회복하시는 이유는 무엇인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나의 나 된 것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합니까? 인생의 참 된 기쁨과 평안은 하나님께로만 오는 것임을 기억하고 의지 합시다. 찬송가 393장 오 신실하신 주 전체 개관 절망적인 상황에 처한 이스라 엘의 미래는 그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기쁨과 평안이 넘 칠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께서는 언약에 신실하신 분이 시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말씀 1-13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회복시키시는 이유는 하나님이 다윗과 맺은 언약에 신실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 님이 다윗과 맺은 언약은 다윗 과 다윗의 나라가 영원할 것이 라는 약속이었습니다. 그것은 다윗 왕조가 혈통적으로 이어 질 것에 대한 약속이 아니라 다 윗의 자손으로 예수 그리스도 를 보내주신다는 약속이었습니 다. 이것을 위해 이스라엘 백성 은 바벨론에서 해방되었으며 무너진 성벽과 성전을 재건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 백 성의 희망은 자기 계획이나 특 정한 상황에 있는 것이 아닙니 다. 그것은 우리와의 언약에 신 실하신 하나님의 생각과 말씀 에 있습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31
2014 3. 6(목) 내년까지 301일 이사야 56장 1-12절 1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 는 정의를 지키며 의를 행하라 이는 나의 구 원이 가까이 왔고 나의 공의가 나타날 것임 이라 하셨도다 2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아니하며 그의 손 을 금하여 모든 악을 행하지 아니하여야 하 나니 이와 같이 하는 사람, 이와 같이 굳게 잡 는 사람은 복이 있느니라 3 여호와께 연합한 이방인은 말하기를 여호 와께서 나를 그의 백성 중에서 반드시 갈라 내시리라 하지 말며 고자도 말하기를 나는 마른 나무라 하지 말라 4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나의 안식일을 지키며 내가 기뻐하는 일을 선택하 며 나의 언약을 굳게 잡는 고자들에게는 5 내가 내 집에서, 내 성 안에서 아들이나 딸 보다 나은 기념물과 이름을 그들에게 주며 영원한 이름을 주어 끊어지지 아니하게 할 것이며 6 또 여호와와 연합하여 그를 섬기며 여호와 의 이름을 사랑하며 그의 종이 되며 안식일 을 지켜 더럽히지 아니하며 나의 언약을 굳 게 지키는 이방인마다 7 내가 곧 그들을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 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을 나의 제단에서 기 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이 기도 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 8 이스라엘의 쫓겨난 자를 모으시는 주 여호 와가 말하노니 내가 이미 모은 백성 외에 또 모아 그에게 속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9 들의 모든 짐승들아 숲 가운데의 모든 짐 승들아 와서 먹으라 10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맹인이요 다 무 지하며 벙어리 개들이라 짖지 못하며 다 꿈 꾸는 자들이요 누워 있는 자들이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니 11 이 개들은 탐욕이 심하여 족한 줄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요 그들은 몰지각한 목자들이 라 다 제 길로 돌아가며 사람마다 자기 이익 만 추구하며 12 오라 내가 포도주를 가져오리라 우리가 독주를 잔뜩 마시자 내일도 오늘 같이 크게 넘치리라 하느니라 핵심어휘 언약, 여호와와 연합, 이방인, 만민이 기도하는 집, 이스라엘의 파수꾼들 묵상을 위한 길잡이 1-8절: 하나님의 집은 이스라엘 백성만이 아니라 사방에서 찾아오는 경건한 불구자들이나 이방 인들도 출입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임 9-12절: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그들을 치러 오는 외적 앞에 게으르고 무능함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고자(3절): 생식기능이 마비된 남자들로 이들은 모세 율법에 의하여 총회의 명부에 기록되지 못했고 총회의 모임에도 참석하지 못했음(신 23:2). 본 구절은 이제 율법 시대가 지나감으로 그 들도 총회에 들어 갈수 있음을 뜻하는데 본 구절은 단지 생식 기능이 마비된 자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총회의 행사, 특히 예배에 참석하지 못했던 자들도 포함하고 있음 2. 들의 모든 짐승들아(9절): 타락한 하나님의 백성을 징벌하기 위하여 하나님에 의하여 소집될 이방 군대를 가리키는데 본서가 기록된 시점이 아직 갈대아의 침입을 받기 이전이므로 갈대아 군대로 보는 것이 자연스러움(렘 12:7-9, 겔 34:5) 32
내용 관찰 차별 없는 하나님의 언약 1. 이방인과 고자는 하나님께 대하여 어떻게 절망할 수 있습니 까(3절)? 2. 어떤 이방인과 고자들이 하나님의 성전에 출입할 수 있게 됩 니까(4절)? 3.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10-12절)? 연구와 묵상 4. 어떤 인종과 어떤 신분의 사람이라도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깊이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교회 공동체 안에 차별 받고 있는 지체가 있다면 나는 같은 언약을 붙든 자로서 그 사람을 어떻게 대하겠습니까? 찬송가 563장 예수 사랑하심을 전체 개관 하나님의 언약을 경건하게 붙 드는 모든 사람은 유대인과 이 방인을 막론하고 하나님의 집 에 출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이라고 할지라도 게을러 언약을 붙들지 않으면 버림받 을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1-12절: 하나님의 성전은 언약 을 붙드는 모든 자들에게 인종 과 신분을 차별하지 않고 열려 있습니다. 언약은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약속입니다. 따 라서 누구든지 하나님의 집에 출입하려면 하나님의 언약을 붙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선택 받은 유대인일지라도 하나님의 언약을 붙들지 않으면 버림받 게 될 것입니다. 교회 안에서 예 배에 동참하고 세례를 받아 교 회 공동체의 일원이 되었다고 해도 그가 전심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붙들지 않으면 과거 이 스라엘 백성처럼 버림을 받을 것입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33
2014 3. 7(금) 내년까지 300일 이사야 57장 1-13절 1 의인이 죽을지라도 마음에 두는 자가 없고 진실한 이들이 거두어 감을 당할지라도 깨닫 는 자가 없도다 의인들은 악한 자들 앞에서 불리어가도다 2 그들은 평안에 들어갔나니 바른 길로 가는 자들은 그들의 침상에서 편히 쉬리라 3 무당의 자식, 간음자와 음녀의 자식들아 너희는 가까이 오라 4 너희가 누구를 희롱하느냐 누구를 향하여 입을 크게 벌리며 혀를 내미느냐 너희는 패 역의 자식, 거짓의 후손이 아니냐 5 너희가 상수리나무 사이,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서 음욕을 피우며 골짜기 가운데 바위 틈에서 자녀를 도살하는도다 6 골짜기 가운데 매끄러운 돌들 중에 네 몫 이 있으니 그것들이 곧 네가 제비 뽑아 얻은 것이라 또한 네가 전제와 예물을 그것들에게 드리니 내가 어찌 위로를 받겠느냐 7 네가 높고 높은 산 위에 네 침상을 베풀었고 네가 또 거기에 올라가서 제사를 드렸으며 8 네가 또 네 기념표를 문과 문설주 뒤에 두 었으며 네가 나를 떠나 벗고 올라가서 네 침 상을 넓히고 그들과 언약하며 또 네가 그들 의 침상을 사랑하여 그 벌거벗은 것을 보았 으며 9 네가 기름을 가지고 몰렉에게 나아가되 향 품을 더하였으며 네가 또 사신을 먼 곳에 보 내고 스올에까지 내려가게 하였으며 10 네가 길이 멀어서 피곤할지라도 헛되다 말하지 아니함은 네 힘이 살아났으므로 쇠약 하여지지 아니함이라 11 네가 누구를 두려워하며 누구로 말미암 아 놀랐기에 거짓을 말하며 나를 생각하지 아니하며 이를 마음에 두지 아니하였느냐 네 가 나를 경외하지 아니함은 내가 오랫동안 잠잠했기 때문이 아니냐 12 네 공의를 내가 보이리라 네가 행한 일이 네게 무익하니라 13 네가 부르짖을 때에 네가 모은 우상들에 게 너를 구원하게 하라 그것들은 다 바람에 날려 가겠고 기운에 불려갈 것이로되 나를 의뢰하는 자는 땅을 차지하겠고 나의 거룩한 산을 기업으로 얻으리라 34 핵심어휘 의인, 간음자, 골짜기, 경외하지 아니함, 나를 의뢰하는 자 묵상을 위한 길잡이 1-13절: 의인들을 핍박하고 죽이기까지 했던 이스라엘은 남편을 떠나 간음하는 여인처럼 방종 했음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자녀를 도살하는 도다(5절): 우상 숭배 의식으로 인신 희생 제사를 가리킴. 특히 이는 몰록 신 에 대한 제사를 연상시키며(레 18:21, 왕하 23:10), 몰록 신을 숭배했던 타락한 이스라엘 부모들 은 자식을 죽여 불에 태워 제사를 지냈을 것임. 성경은 이 사실을 정확히 증명해주고 있는데 그 제사가 시행되던 곳은 힌놈의 골짜기였음(대하 28:3) 2. 매끄러운 돌들(6절): 이스라엘 우상 숭배자들이 숲이 우거진 곳, 특히 물이 흐르는 시냇가에 돌 우상을 세워 숭배하였음을 뜻함 3. 기념표(8절): 새긴 이방 우상의 신상을 가리킴. 그리스와 로마인들이 가정 수호신인 라레스 와 페나테스 의 신상을 집안 곳곳에 놓아두었듯이 패역한 이스라엘은 이방 신상을 집안에 두 었음
타락한 이스라엘과 바른 길을 걷는 의인 내용 관찰 1. 악한 자들 앞에 불려간 자들은 어떻게 되었습니까(1-2절)? 2. 이스라엘은 나무 아래와 골짜기에서 무슨 짓을 저질렀습니 까(5-6절)? 3. 하나님을 의뢰하는 자들은 어떻게 됩니까(13절)? 연구와 묵상 4. 타락한 사회 속에서 꿋꿋이 바른 길을 가야하는 이유는 무엇 인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나는 직장과 이웃 속에서 바른 길을 걷는 의인입니까? 타협 하지 않고 바른 길을 가기 위해 내가 구비해야 할 덕목은 무엇 인지 깊이 고민해 봅시다. 찬송가 350장 우리들이 싸울 것은 전체 개관 이스라엘은 음란하게 우상을 숭배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에 동조하지 않는 의인들을 죽이 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하나 님은 바른 길을 걷는 자들과 함 께하십니다. 오늘의 말씀 1-13절: 이스라엘이 극심하게 타락했을 때에는 자녀를 우상 에게 불살라 바치는 만행을 저 지르기까지 했습니다. 이렇게 타락이 극에 달한 사회에서 바 른 길을 걷는 사람들은 사회적 소수이자 약자일 수 밖에 없습 니다. 그들은 바른 길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어야할 처지에 놓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하 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의뢰하는 소수를 통해 타락한 땅을 치유 하고 변혁하십니다. 비록 바른 길을 가는 것이 부질없어 보이 고 피곤해도 하나님이 함께 하 심을 확신하고 묵묵히 걸어가 는 의인은 그 시대의 진정한 영 웅입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35
2014 3. 8(토) 내년까지 299일 시편 27편 1-14절 1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 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2 악인들이 내 살을 먹으려고 내게로 왔으나 나의 대적들, 나의 원수들인 그들은 실족하 여 넘어졌도다 3 군대가 나를 대적하여 진 칠지라도 내 마 음이 두렵지 아니하며 전쟁이 일어나 나를 치려 할지라도 나는 여전히 태연하리로다 4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 가지 일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5 여호와께서 환난 날에 나를 그의 초막 속 에 비밀히 지키시고 그의 장막 은밀한 곳에 나를 숨기시며 높은 바위 위에 두시리로다 6 이제 내 머리가 나를 둘러싼 내 원수 위에 들리리니 내가 그의 장막에서 즐거운 제사를 드리겠고 노래하며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7 여호와여 내가 소리 내어 부르짖을 때에 들 으시고 또한 나를 긍휼히 여기사 응답하소서 8 너희는 내 얼굴을 찾으라 하실 때에 내가 마음으로 주께 말하되 여호와여 내가 주의 얼굴을 찾으리이다 하였나이다 9 주의 얼굴을 내게서 숨기지 마시고 주의 종을 노하여 버리지 마소서 주는 나의 도움 이 되셨나이다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시여 나 를 버리지 마시고 떠나지 마소서 10 내 부모는 나를 버렸으나 여호와는 나를 영접하시리이다 11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가르치시고 내 원수를 생각하셔서 평탄한 길로 나를 인도하 소서 12 내 생명을 내 대적에게 맡기지 마소서 위 증자와 악을 토하는 자가 일어나 나를 치려 함이니이다 13 내가 산 자들의 땅에서 여호와의 선하심 을 보게 될 줄 확실히 믿었도다 14 너는 여호와를 기다릴지어다 강하고 담 대하며 여호와를 기다릴지어다 36 핵심어휘 여전히 태연하리로다.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 묵상을 위한 길잡이 1-14절: 시인이 대적의 공격에도 태연할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자기를 버리지 않고 부르짖 을 때 들으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확신했기 때문임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여호와께 바라는 한 가지 일(4절): 이는 다윗이 끈기 있게 소원한 한 가지 일에 대한 내용으로 그는 평생 동안 여호와의 집, 곧 성소에 거하기를 소원했는데 이는 제사장이나 레위인들처럼 성소에 상주할 것을 소원했다는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하겠다는 소원을 의미함
여전히 태연할 수 있는 이유 내용 관찰 1. 시인이 대적 앞에 태연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절)? 2. 시인이 바라는 한 가지 일은 무엇입니까(4절)? 3. 시인이 믿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13절)? 연구와 묵상 4. 그리스도인의 삶의 확고부동함은 기질, 자신감, 환경이 아니 라 어디에서 오는지 깊이 묵상해 봅시다. 찬송가 364장 내 기도하는 그 시간 전체 개관 하나님의 임재를 사모하며 그 의 영광을 구하는 사람은 대적 의 공격에도 태연히 자신이 하 던 일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말씀 1-14절: 하나님의 임재를 사모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도우심 과 보호하심에 자신의 인생을 온전히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 다. 이렇게 함으로 하나님의 도 우심을 경험해 본 사람은 대적 이 공격해 올 때 당황하거나 주 저앉지 않고 침착하여 하나님 의 임재를 더욱 갈망할 것이며 결국에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이 세상 풍파 속에서 강하고 담 대할 수 있는 근거가 여기에 있 습니다. 삶에 적용 5. 지금 여전히 태연합니까? 그렇다면 그 태연함을 어떻게 계 속 유지할지 생각해 봅시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