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문화연구제 7 권제 4 호 69 79(] 999) 69 히피헤어스타일과패션의의미및영향에관한연구 李水仁 朴吉順 * 충남대학교의류학과대학원 충남대학교의류학과교수 * A Study on the Significance and Influence of Hippie Hair S

Similar documents
* pb61۲õðÀÚÀ̳ʸ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31305F FB1E8B1DDBCF82CC0CCB1D9B1A42E687770>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

<BABBB9AE2DC7D5C3BC2E687770>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ad hwp

미술00부속(001~007)2ee

(JH)


5 29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_¸ñÂ÷(02¿ù)

178È£pdf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31355F33375FC0AFBFC1C0CC2CB9E9BCB1BFB52E687770>

- 4 -


내지 뒷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현대패션의 로맨틱 이미지에 관한 연구

hwp

CC hwp

내지-교회에관한교리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ok.

#7단원 1(252~269)교

(연합뉴스) 마이더스

Print

12¾ÈÇö°æ 1-155T304®¶ó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CC hwp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쌍백합23호3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미술(지)15(266~292)_1e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Untitled-1

현대패션의 로맨틱 이미지에 관한 연구

03

82-대한신경학0201

5권심층-양화1리-1~172

슬라이드 1

1

4-Ç×°ø¿ìÁÖÀ̾߱â¨ç(30-39)


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ITFGc03ÖÁ¾š

hwp

wtu05_ÃÖÁ¾

!¾Ú³×¼öÁ¤26ÀÏ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 BFEB2E687770>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003report 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01Àå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1960년대 영국하위문화 패션에 관한 연구

09김정식.PDF

07ÃÖ°æÈñ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104.hwp

152*220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

(001~009)248사회문화(연)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Á¤Ã¥¹é¼Ł_Ç¥Áö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2

2002report 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Transcription:

복식문화연구제 7 권제 4 호 69 79(] 999) 69 히피헤어스타일과패션의의미및영향에관한연구 李水仁 朴吉順 * 충남대학교의류학과대학원 충남대학교의류학과교수 * A Study on the Significance and Influence of Hippie Hair Style and Fashion Su-In Lee and Kil-Soon Park* Dept, of Clothing & Textile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Clothing & Textile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I. 서론 n. 이론적배경 1. 히피발생의사회문화적배경 2. 기호학 n. 히피의헤어스타일에대한기호학적의미분석 1. 저항성 2. 평화와사랑 目次 3. 싸이키델릭 4. 에스닉 / 노스텔리아 5. 개인주의 IV. 히피의헤어스타일과포스트모더니즘시대에있어서의패션 1. 에스닉 / 노스텔리어 2. 개인주의 V. 결론참고문헌 Abstract The study has the aim to now the significance of hippe dress and hairstyle and to understand the influence upon them in 199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나 le results of 난 le significance of hippie dress and hairstyle in I960' which had analized by the basis of pierce's semiotic theory showed social resistance, piece and anti-war, psychodelic, ethnic and nostalgia, and individualism. Second, studying the character of the end of 1990* when hippie dress and hairstyle reappeared through related the papers, magazine, and articles, we could get the phenomenon of pastiche, postmodernism which had excepted the spiritual significance of hippie in I960'. - 567 -

70 히피헤어스타일과패션의의미및영향에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I. 서론 한개인의외모는개인의정보는물론사회 문화적정보를전달하는비언어적전달체로서시 각적으로의사소통을가능케하는기호이다. 20 세기의급속한산업화와도시화의영향으로 사회규모가점차커지고복잡해지면서인구의이 질성과유동성이증대되어주류권에속하지못하 는구성원들이증가하게되었다. 이러한구성원 들을중심으로이루어진집단들은심리적으로소 외감과좌절을느끼게되었고주류문화의강력한 영향력에대하여자신들의정체성확립에대한 필요성을절감하고그들만의독특한외모를표현 하기위한기호를이용하여자신들을표현하고 다른주류문화와구분하고자하는하위문화집단 이출현하였다. 하위문화집단은다른주류문화나 사회로부터구별되기위해패현, 헤어스타일, 화 장, 행동둥의독특하고특징적인외모기호를이 용하였다. 1960 년대미국은새로운창조력과역동적인발전에따른풍요로운시대였으나베트남전쟁으로 인하여미국의사회혼란을가져왔다. 따라서청 년세대와반전, 평화운동을중심으로하위문화가 출현하는데그대표적인집단이히피이다. 히피 는그들만의정체성을표현하고자패션, 헤어스 타일둥을이용하였다. 히피는물질문명의고발, 인간성회복, 진정한 자아의모색둥저항정신을담고있으며획일적 패션을거부하여개성과자유를추구함으로써패 션에대항할만한 ' 반패션의특징을지니고있다. 이러한히피는 1990 년대말인오늘날포스트모더 니즘의영향으로다시재둥장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는 1960 년대나타난히피의패 션과헤어스타일의의미를피어스의기호학적으 로접근시켜밝히고 1990 년대말인오늘날히피 의재둥장에미친영향과그특징에대하여이해 함으로써반패션과패션의변화, 발전된의미와 관계를통해오늘날다양하고개성화된패션과 헤어스타일을이해하는데그목적과의의를둔 다. 국내외저서, 논문둥의문헌을중심으로표와시각자료를제시하고자한다. n. 이론적배경 1. 히피발생의사회문화적배경 60년대세계는미국과소련의극한냉전속에서숨가뿐경쟁의결과로써제 2의르네상스라할만한경이적성장의기간이었다. 새로운창조력과역동적인발전을이룬시기로잡지, TV, 영화등의대중매체발달로대중문화가급속히발전하였으며미국아폴로 11호가달착륙에성공함으로써과학혁명시대가열렸고젊은미국대통령케네디의뉴프론티아정신과비틀즈와록스타들에대한열광적인몰두, 베트남전에대한반전, 여권신장, 흑인민권운동둥끊임없는변화가있었다. 1964년미국의베트남전개입의규모가엄청나지면서반전운동과반항의물결은미국전체를휩쓸었다. 물질주의적이고실리주의적인기존체계에대한저항적인집단으로기존사회에서이탈하여평화적해결방안을추구하며사랑과평화의구호를외치면서자신들의세대적동질성을바탕으로하나의문화를형성한것이히피문화집단이다. 히피출현의가장직접적인근원은보헤미니아즘의전통속에서실존주의적가치와허무주의에기초하여행동에대한일체의제약과전통을거부했던비트세대로거슬러올라간다. 비트는 1950년대미국의경제적풍요속에서획일화, 동질화의양상으로개개인을거대사회조직의한부속으로전락하는것에대한반기로서민속음악 (flk music) 을즐기며산업화이전시대의전원생활, 인간정신에대한신뢰, 낙천주의적인사고를중요시한다. 따라서인위적인형태, 상업주의에대한반발로만연한물질주의에서탈피하고자한새로운이상을표현하는새로운문화인히피가탄생하게되었던것이다 히피라는명칭은원래이전시대의음악가들과여타의보헤미안들이붙여준다소겸손한느낌의 1) 간문자, 저항패션의모패션으로전이된현상에관한연구 - 히피풍을중심으로 - 건국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p. 10-11, 1993. 568

제 7 권제 4 호李水仁 朴吉順 71 별명으로서 20 세기초에재즈음악가들사이에서 쓰이기시작해 50 년대중반부터비트세대에수용 된은어, hep 에서유래한것이다. Webster 사전에의하면히피를심기중환자로 정의하면서그상태를표현하는형용사 hipped 를좌절한원기가없는비이성적인것에관심이 많은, 강박관념에사로잡힌상태라고서술하고 있다. Hall 은히피문화의특성을가난, 인디언주저, 전원 / 아르카디안 ( 집단농장 ) 공동체이식, 사랑, 존재하는지금, 플라워파워, 지각에이르는문, 개인주의둥으로설명하였으며 Patridge 는격리, 경험, 친밀한, 공동체의도취, 의존함, 일시적이 동적으로설명하였다. 또한 Brake 는소극적저 항, 이동성, 표현적, 주관적, 개인주의로히피의 문화적특성을설명하였다. 즉히피문화는현실을도피하고자약물을이용 하였으며약물과유사한상태를경험할수있는 사이키델릭아트를개발하였다. 또한현실도피를 현위치의이탈을이용하여자연으로돌아가전원 적인생활이나현재의즐거움을탐닉하는쾌락주 의가나타났다. 환경과에콜로지의관심을가지 면서자연주의와이웃의민족이나소수민족에관 심을갖게되었고민속적이고동양적인철학이나 종교에도관심을가졌다. 또한자유와사랑을그 들의이데올로기로여겨이것을이용하여그들의 사상을상징하는芦이나아라베스크문양을다용하였다. 성에대述관념과자유와사랑을근거로 하여나체나프리섹스가만연되면서무너졌다. 소수민족이다양한돌연변이의장식을통해고유 한나만의것으로개인을장식하였으며소수민족 적아이템뿐만아니라여러가지를독창적으로 코디하여개인의특성을표현하는개인주의가중 요시되었다. 이와같이히피는물질만능과성공지향적인가 치관에의한반감의식으로머리모양, 의상, 습관, 사고방식둥생활야익의변화를가져왔고이러한 히피스타일의특징은대중매체를통해당시패션 과사회문화전반에커다란영향을끼쳤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그들의다양한스타일을 통하여정체감을표현함과동시에기존체계에대 한반응으로사용한히피들의문화적인특성을 기호학적으로접근하여그의미를분석하고현대 에재둥장한히피의문화적특성과의관계를패 션과헤어스타일을중심으로고찰하고자한다. 2. 기호학기호학이란인간의생활과관계되는. 모든사 물, 표현을기호로써파악하여해명하는폭넓은 학문으로의미의창출과해석을위한학문이다. 기호학은크게구조주의언어의창시자인언어 학적기호론을제창한소쉬르 (Ferdinande. de Saussure) 와도상적인범주내에서비언어학적인 기호까지포함한기호학자피어스 (Charies S. Peirce) 로크게나뉘어서기초를이룬다. 소쉬르의기호론은추상적인언어체계인랑그 (langue) 측면과개개인의발화행위 (speech) 인 빠롤 (parole) 이라는두가지의측면으로논의하 였다. 랑그는한언어의문법에해당되는기본구 조이며빠롤은그것을토대로실제상황에서개인 적으로운용되는담화또는해당되는실제상황 을의미한다. 랑그는개인적으로수정할수없는 불가피한집단적계약인데반하여빠롤은선택과 현실로의개별적행동으로주체가개인적생각을 표현할때랑그의코드를이용함으로써담화 (discoure) 가이루어진것이다. 또한소쉬르는기호를기표와기위로써구성되 며기표 (signified 는기호를구성하는물리적실 체이며기의 (signified) 는물리적실체의의미로 서이들의관계는자의적관계가아니라사희적 약속으로결정된다고설명하였다. 그리고이러 한기표와기의를결합시키는작용에서의미화가 이루워지며이것을통해인간사이에의미소통이 가능한것이라고설명한다. 비언어학적기호의창시자인피어스는음운론 을중심으로한언어학과는달리언어이외의 2) 서유리, 조규화, 미국히피와그복식에관한연구, 의류학회지 vol. 19, no. 2, p. 279. 3) 앞의책, p.279. 4) 간문자, p.32-41, 1993. 5) 소쉬르, 오원교역일반언어학강의, 서울형설출판사, pp. 65-70, 1973. 6) 위와같음, pp. 60-63. 569

72 히피헤어스타일과패션의의미및영향에관한연구복식문화연구 인문과학에서기인한외적인영향들로다양한대상즉, 비언어적체계들을다루고있다. ' 피어스 (1913 1953) 는기호체계를세몌오시스 (semiosis) 하하고이것은세개의 : 주체, 즉게호> 대상, 해석자의상호작용또는 쌍호잭용을발생케하는작용과영향을뜻해였으며關게효는어떤다른것을의미있게때센할수있는것이면무엇이든지기호가됄수엤따고하였다. 令여기서께호는자게재신외의어떤것, 즉물체를대표한다- 해석체는해석자와기호의사용자가아니고기호에의해. 일어나는어떤정신적개념이다. 이렇듯기호는대상을대표함과동시에어떤정신적개념을띠게된다. 즉, 기호는대상체를사라지게하는대신, 해석처 ]( 사상체 ) 를떠오르게하는것이다. 河 > 피어스는기호의 3가지유형, 도상 (icon) 기호, 지표 (index) 기호, 상징 (symbol) 기호로구성된기호의삼분법을중심으로기호화된다고중명하였다. 도상기호란기호와그것을대표하는것사이에유사, 상이성을의미하는것으로 '" 그대상과관련을맺은기호로서존재하지않는대상들을기호자체가유사한대상으로상상하도록제안하기때문이다. 예를들면상형문자나증명사진과같은것이다.a 지표기호란대상에대해서실제로영향받고그사실에의하여대상의기호로써가능한것을말한다.13) 여기서실제란지표적기호와그의미를이미지자체내의접촉에의한것으로이해해야할것이다. 예를들면 IQ, GNP, 교통신호와같은것이다. 상징적기호는임의로만들어진기호로써기호와대상사이에연관성없이약속, 또는사회적계 약에의한관습에의해서이루어졘것이다.") 즉 상징적기호는이미지가실제세계에어떤대상 을가지고있어야한다고주쟁하는도상성과이 미지간의요소들사이에옌속성과그요소들과우 리자신들간의연속성을인식해주는지표성의도 ' 움으로그자의성 芯意性 ) 에의해약호가되는 것이다. 이와같에페에스는모든기호가도상, 지표, 또는상젱으로구성된다고서술하면서한기호역 시 3 까쟤모든요소들이어느정도연합으로이 루에젤수있으며이렇게 3 가지요소모두결합 됀것이가장훌륭한가호라하였다.* 따라서본연구는피어스의세가지기호유형을 이용하여 1960 년대히피의패션과더불어헤어스 타일이갖는다양한표현체계와의미를살펴보고 자한다. DI. 히피의헤어스타일에대한기호학적의미분석 '60 년대말의물질만능과실리주의에대한갈등 과회의를근원으로새로운젊은세대인히피가 둥장하게된다. Brake(19 昭 )) 는 20 세기의다양한하위문화의 존재는현대사회의문화적복합성을반영하는문 화적표현의대안적형태라하면서하위문화집 단의구성원들은자신들의특이한가치관, 행동, 생활양식을상징적으로표현해주는외모와의복 을사용하여사회전반을지배하는주류유행에 대한반유행을형성함으로써하위문화특유의집 단적정체성을표현하는것이라고말한다. 瞼 이와같이히피는기존사회와기성세대에대한 가치관, 신조, 주된관심뿐만아나라그룹의정체 7) 김경용, 기호학이란무엇인가 * pp. 67-68, 1996. 8) 움베르크에코, 서우석역, 기호학이론, 문학과지성, p. 24, 1996. 9) 김경용, P.30, 1996. 10) 위와같음, pp.30-31. 11) 로버트숄츠저, 유재천역, 기호학과해석, 현대문학 p. 194, 1988. 12) 장애란, 펑크룩이반영된비비안웨스트우드작품의기호학적해석, 복식 39 호, p. 203, 1998. 13) 이수인, 영상매체제에나타난복식의의미작용에대한기호학적접근, 충남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7, 1998. 14) 김경용, pp. 40-42, 1996. 15) 장애란, 펑크룩이반영된 Vivienne Westwood 작품의기호적해석, 복식 39 호, p.204, 1998. ⑹ 유송옥외 2 1, 복식문화, 교문사, pp. 273-274, 1998. _ 570

제 7 권제 4 호 李水仁 朴吉順 73 감까지나타내는과시적이고의식적인수단으로스타일을중요하게사용하였으며또한 '60년대지배적이었던기능적이고미래적인패션과획일적주류패션에대한반작용으로로맨틱한패션의방향전환을일으켰다., 위에서살펴본바와같이 '60년대후반패션은히피의영향으로반전, 평화주의로써꽃을이용하거나손뜨개, 패치워크등을이용하여에스닉의개념으로까지확대하였다. 따라서민속조와전원풍의집시의상이나러플, 프린지장식의인디안, 동양풍의의상이유행하였다. 모든물질주의에서이탈하고자했던젊은이들에게있어마약복용은현실도피나의식의확대라는새로운힘을표현하고자하는방법을이용하여환각을연상케하는환상적이고전율적인싸이키델릭아트를바탕으로화려하고현란한문양이유행한다. 남녀공용의청바지나긴머리를통해패션에있어서의성의개념을허물고더불어나체에서오는자유를만끽함으로써성의혼돈을자아내어유니섹스모오드를출현시켰다. 또한 " 고유의나로돌아가라 라는구호. 아래같은재료이지만독특한개성을살려장식하거나코디를통해자신만의개성을표현하였다. 이와같이히피스타일의패션은하나의특징으로설명되지않는다양한특성을함께함유하고있는것이다. 그들은반전 평화주의에서부터에스닉, 노스 텔지아, 사이키델릭, 유니섹스모등의모든요소 들을일정한기준없이착용자의개성에따라전 통에구애받지않은반패션적특성으로패션뿐만 아니라헤어스타일에도많은영향을주었다. 위에서살펴본바와같이히프패션에나타난 특징중에서저항성, 반전평화와사랑, 사이키델 릭, 에스닉 / 노스텔지아, 개인주의를착용하여 피어스의기호학이론을히피의헤어스타일을고 찰하였다. 히피헤어스타일에나타난기호학적 의미는 표 1 과같다. 1. 저항성히피들은물질만능적이고실리주의에대한갈 둥과회의근원에두고무모한냉전시대의산물 로서베트남전쟁을비평하면서평화적인반전운 동을하였다. 이들은이러한저항적행위를비폭 력적인반유행의스타일을이용하였다. 즉기존세대들의머리스타일과는다르게기르 거나기른머리를뒤로묶는형태 인지표를이 용하여그들의저항성을상징하였다.( 그림 1) 영국의록그룹가수들에서부터시작된남성의 긴머리가미국전역에전파되어유행된것도록 가수에대한모방, 자연희귀의경향, 에스닉취 미, 신비주의종교에의심취등의영향도있었으 나보다근본적으로는긴머리가갖는자유와반 항의이미지가당시젊은이들의요구에잘부합 되었기때문이다烈 표 1> 히피헤어스타일에나타난피어스의기호학적의미 기호 의미 저항성평화와사랑사이키델릭 노스텔지아 에스닉 개인주의 지표긴머리꽃헝클어진 그대로의형태 자연스런머리, 인디언머리장식, Afro 헤어스타일 개성있는 머리장식 도상 그림 1> 그림 2> 그림 3> 그림 4> 그림 5> 상징 사회의 반전과 현실도피 자유주의 자아도취 반항과 평화사랑 자연으로회귀, 부정. 민속주의 17) 조은별, 20 세기화장문화에대한연구, 이화여자대하교의류직물학과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54-55. 1996. 18) Barbara Bernard, Fashion of a decade 1960s, London: Academy Editions Farid, 1992. 19) 서유리, p.281, 1995. 571

74 히피헤어스타일과패션의의미및영향에관한연구복식문화연구 히피들은꽃을이용하여화관을만들어머리에쓰거나귀옆에꽂는둥의머리장식뿐만아니라얼굴에도장식하여평화의마크로이용한꽃을통해평화와사랑을상징하였다. 이러한꽃은머리장식을통해히피는반전평화운동과전세계의사랑으로확대시켜하나가되는모티브였다.( 그림 2) 3. 싸이키델릭 싸이키델릭이란마약과유사한환각상태를느낄수있는현란한문양이나사운드둥을통해이상의세계를경험하는것으로현실을도피고자하는것이다. 이러한사이키델릭에영향을받은패션은현란한문양이나흘치기염등을이용하여싸이키델릭한분위기를연출하였으며헤어스타일은정돈하 그림 1> 1960 년대히피의생활과패션 지않고자유분방하게헝크러진체로그냥놓아 두는것으로그의미를부여하였다. 즉환각상태에서의현실도피를이용한헤어스 2. 평화와사랑 make love, not war 를슬로건으로한히피의반전운동은 " 꽃 을사랑과평화의상징물로이용하였다. 그들은폭력적이거나도발적이지않 타일의지표는정돈하지않고헝클어진헤어스타 일로현실도피를상징하였다.( 그림 3) 는집단의특성과어울리게꽃을사용하여그들 의생각을표현한것이다.20) 그림 2> 꽃으로장식한히피의신랑과신부 {Fashion of a decorfes(1960) p. 17). 그림 3> Jauis Joplin (Fashion of a decades(1960) p.54.). 20) 위와같음, p.283. -572 一

제 7 권제 4 호李水仁 朴吉順 75 4. 에스닉 / 노스텔지아 히피들은당시사회에대한불만과미래에대한불안을이국적인것과자연으로의회귀에대한흥미로대체시켰다. 기존의미국문화에대한거부와자연에대한향수에서싹튼에스닉과노스텔지아에대한관심을가지게된다. 히피의에스닉은인디안풍이나동양풍의프릴이나자수등을이용하는데특히헤어스타일에서는인디안풍의에스닉이잘나타나고있다. 인디언의경향으로헤어밴드나가죽끈을이용하여머리를장식하는데사용하였다. 또한히피의집단은백인중심의집단이었으나후에아프리카에스닉에도영향을미쳐 'Afr ' 스타일이등장하게된다. Afro' 스타일은혹인특유의머리텍스처를달리가공하지않고커다랗게부풀려연출하는것으로아프리카의 ' 에스닉의분위기를나타낸다. 또한별다른장식이나정돈없이자연스럽게그냥방치하여자연으로희구하고자하는히피의정신을표현하였다. 즉현실의불안과불만을이국적인것과자연적인것으로대체시켜에스닉 / 노스텔지아를나타낸것이다.( 그림 4) 5. 개인주의 히피패션은히피철학을사상적근원으로하는전체적인맥락속에서풍부한다양성을추구하였다. 이는히피문화가공동체적조화와동시에개 그림 4> Afro 스타일 (Fashion of a decades(196 ) p.23). 그림 5> 다양하게머리장식한히피 (Fashion of a decades(1960) p.16). 인주의적풍토를존중하였던것과동일한현상이 었다. ' 고유의나로돌아가라 ' 듯이개성을표출하기 위해서히피들은같은맥락속에서표현기법을 다양하게추구한다. 즉악세사리나메이크업을 똑같이모방하지않고다양하고개성있게표현하 는데긴머리에헤어밴드나가죽끈, 꽃등의악세 사리를이용하여개개인의개성을살려장식하였 다.( 그림 5) IV. 히피의헤어스타일과포스트모더니즘시대에있어서의패션 1950 년대이후문학, 건축, 미술, 음악에서시 작된포스트모더니즘논쟁은사희학철학에서의 논의가활발해지면서최근에는일상적삶과연관 된다는문화적변화연구로그영역을넓혀가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유일하고체계적인원칙이 나이론체계가아닌다양하고복잡한문화현상들 을총괄하는포괄적인의미를지니고있으며다 원주의, 철충주의, 복고주의, 탈중심주의, 해체주 의등의현상을가진다. 이러한특징을지는포스트모더니즘을바탕으 로오늘날히피는재등장하게된다. 이전의물질지향적, 과시적, 속물주의적인사 회경제적문화를배경으로한히피패션은하위문 -573 -

76 히피헤어스타일과패션의의미및영향에관한연구복식문화연구 화집단으로물질문명의고발, 인간성회복, 진정 한자아의모색등저항정신을담고있으며획일 적패션을거부하여개성과자유를추구함으로써 패션에대항할만큼반패션의특징을지니고있 었다. 그러나포스트모더니즘의영향으로패션을 절충주의를채택하게되어상이한여러시대의양 식을혼용함으로써서로다른문화를결부시켜 이미지를부여하는것으로그동안배제되었던요 소들즉히피의하위문화요소를받아들였다. 따 라서포스트모더니즘의다양한하위집단에나타 난스타일을일반패션과여러가지형태로공존 시켜준것이다 이와같이여러다양한히피들의소외된의사 와거리의스타일은일반패션은물론하이패션으 로까지재등장하였으나오늘날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히피는출현당시의히피들의사회문화적 배경과같은의미를공유하지않고단지외피만 을모방함으로써저항적하위문화요소가제거된 이른바 ' 혼성모방 ' 현상의특징을지닌다. 오늘날히피는혼성모방적절충양식과더불어 더욱심화, 발전되어다원주의적특성을지니고 있어서로대립되는이미지, 스타일, 표현기법이 동시에나열되는다양하고자유로운패션으로나 타난다. 이와같이히피패션의특징은 '60 년대나타난히피의패션에서 ' 변화, 변형되어나타난것으로 1. 에스닉 / 노스텔지아 '60년대히피의에스닉요소는아프리카, 인디안민족들의영향이짙었으나오늘날에재등장한히피는일본풍의심플하면서도미학적이고절제된듯한직물, 자수, 실루엣둥이대거되고있으며스페인적인기독교문화와이슬람문화의혼재속에나타난특징들이강하게나타난다. 이러한에스닉은꽃무늬, 패치워크, 꽃자수둥의이국적장식, 동양적인프린트둥의사용되며블로킹이나동식물을이용한자수둥을이용하여로맨틱한분위기를자아낸다. 또한로맨틱한분위기를위하여쉬폰이나레이스를이용하고이를대신하여작은구멍을뚫어비치게하는소재가나타난다. 히피하위문화의대표적의상인청바지에도많은변화가일어나는데 '60년대히피적청바지의낡고찢어진형태와함께길이, 실루엣, 색상소재둥의다양한변화를걸쳐새로운청바지가나타나고있다. 히피의노스텔지아의요소는집시의상과더불어근래까지나타난몸에꼭끼는실루엣이아닌 써본연구의 표 1 에서제시한기호학적의미에따라유사한점을발견할수있으나정신적인요소즉, 저항성, 평화와반전, 싸이키델릭의의미가제거된노스텔지아와에스닉그리고개인주의로나타나는포스트모더니즘적특징을지닌다. 그리고 '60년대히피는민속의상이나낡은옷들을아무렇게나걸쳐입음으로써전통에구애받지않는창조성, 자기안의강력한메시지를전달한반패션특징을지닌것에비해오늘날재등장한히피는일반패션안에히피의패션요소를공존시켜나타나는포스트모더니즘적인특성을지닌다. 따라서히피의저항적하위문화요소들의의미는제거되고형식에있어서도현패션에맞는새로운형식을취하고있는것이다. 그리고그특징을크게에스닉 / 노스텔리아와개인주의로살펴보았다. 그림 6> 쟈크데샹쥬의고급스런 긴헤어스타일 (Beauty fashion. 1999. 6. p.106,). 574

제 7 권제 4 호李水仁 朴吉順 77 편안한스타일로엠파이어원피스, 풍성한불륨감을살린스커트, Chunky Sweater( 직접손으로뜬것이나손뜨개한듯한투박하고거친스웨터 ) 가등장하였다. 이와유사하게히피혜어스타일에도노스텔지어적인편안한스타일이등장하게되었다. 그러나과거히피들이지향한 ' 자연으로돌아가자 ' 라는표현으로무작정기른긴헤어스타일과는다른오늘날재등장한히피의헤어스타일은인간과자연과의접촉을추구하는것으로과거어느때보다모발의질감에관심의초점을맞춰독특한멋과스마트한개성으로표현한고급스러운긴헤어스타일이나타난다. ( 그림 6) 또한자연과아울려지내며그아름다움을스타일로연결시켰던집시들의멋을좀더고급스럽게발전시켜패 션의스타일과어울리는헤어스타일로느슨하게머리를따거나일부러헝클어뜨린머리카락을느슨하게따는편안한스타일을표현하고있다. 그리고땋은머리카락을자수가놓여진실크나가죽끈을이용하여엮어에스닉적분위기를자아내기도한다. ( 그림 7) 이러한편안한헤어스타일은재둥장한히피의편안하고자연스러운패션과어울려오늘날새로운히피의스타일을탄생시킨것이다. 그리고이러한히피의긴헤어스타일은 " 헤어익스텐션 을이용하여가발이아닌모발을붙여서자신의모발과유사한염색을통해긴생머리 그림 7> 비달사순의느슨하게머리를땋은 스타일화장품신문, 1999. 5. 31. p. 43. 를구사하기도한다. 2. 개인주의 히피의개인주의특성으로나타난오늘날히피의레이어드룩은에이프런스커트와면바지겹쳐입기, 스커트에면바지와면티셔츠를겹쳐입거나웃옷을 2개이상겹쳐입는 easy look, 스커트단이겹쳐진샤스커트둥이등장한다. 표 2> 1960 년대, 1990 년대말나타난히피의헤어스타일과패션의비교 1960 년대히피 1990 년대말재등장한히피 정신적요소저항, 평화, 반전, 싸이키델릭정신적요소배제 패션 형식적 요소 에스닉 / 인디안, 아프리카적에스닉집시 일본, 스테인적에스닉편안한실루 노스텔지아 의상 엣으로다양한소재, 색상, 길이 개인주의 개인적레이어드표현 레이어드룩특성을지닌의상 정신적요소저항, 평화, 반전, 싸이키델릭정신적요소배제 에스닉 / 정돈하지않는스타일, 고급스럽게정돈건강한긴모발, 기 혜어 스타일 형식적 요소 노스텔지아 개인주의 무작정기른긴머리헤어밴드나반다나, 美둥을이용 술을동원한인위적인긴모발을이용한헤어스타일꽃이나나비를이용한헤어밴드, 헤 하여개성적이고자유롭게표현 어핀삼각형머리두건, 니트두건 一 575 -

78 히피헤어스타일과패션의의미및영향에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이러한패션의영향으로헤어스타일에도개인 주의적특성이나타나는데특히헤어악세사리를 중심으로나타난다. 다채로운컬러와모양을보 이고있는헤어밴드, 나비나꽃으로장식된핀종 류, 삼각형머리두건이나니트두건으로오늘날 재등장한히피의레이어드룩에어울리는헤어스 타일을보여준다. 이와같이오늘날재등장한히피는 '60 년대히 피와는다르게저항성, 평화반전둥의정신을배 제한채나타난것으로하위문화적요소였던에스 닉, 노스텔리어, 개인주의적특징이일반패션에 절충된모습으로보여졌다. 또한형식도 '60 년대 와는다른특성을지니고있음을알수있었다. 내용을정리하면 <: 표 2 와같다. V. 결론 하위문화집단은그스타일 ( 패션과헤어스타 일 ) 에나타난기호들을통해자체의동질성과다 른주류문화와의이질성을상징하고있다. 특히 하위문화집단중대표적집단인히피는스타일을 이용하여자유롭고개성있는자신을표현하고외 부와구별하는기호적수단으로사용하였다. 1960 년대나타난히피의헤어스타일을피어스 의기호학중심으로분석한결과, 5 가지즉, 저항 성, 반전과평화, 사이키델릭, 에스닉과노스텔지 아, 개인주의의의미를지니고있음을알수있었 고 1990 년대말에재등장한히피는포스트모더니 즘적절충주의에서채택되어히피의저항성, 반 전과평화, 싸이키델릭과같은정신적의미는배 제된단지외피만을모방한혼성모방의성격을 지니는히피로다시태어났다. 또한단순히그대로모방한것이이 ' 니라변형, 변화되어독특한히 피의새로운스타일을표현함으로써반패션과패 션의절충과더불어다원적인패션과헤어스타일 의표현세계를넓히는데기여하였다. 따라서앞으로다른하위문화집단인패션과헤 어스타일이갖는의미를분석하여반패션의혁명 에서어떻게일반패션까지그스타일이인정되었 는가를고찰함으로써반패션과패션의특징을함 께소유하고있는확장된표현의세계를이해하 는데중요한역할을할것이라생각되므로다양 한하위문화의헤어스타일을연구할필요가있다고사료된다. 참고문헌 간문자, 저항패션이모패션으로전이된현상에관한연구 -히피풍을중심으로- 건국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93. 김경용, 기호학이란무엇인가, 민음사, 1996. 김민자, 2차세계대전이후영국청소년하위문화스타일한국의류학회지 vol 11, no. 2, pp. 69-89, 1987. 김소영, 양숙희, 진패션의미적특성에관한연구 -반문화를중심으로- 의류학회지, vol 20, no. 4, pp. 573-585, 1996. 김종복, Fashion sense search 1, 2, 도서출판시대, 1997. 나수임, 한국의례복식의기호학적분석 (1) -조선시대흔례복식을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제 4권제 3호 395-406, 1996. 딕헵디지저이동연역, 하위문화 -스타일의의미- 현실문화연구, 1998. 로버트숄츠저, 유재천역, 기호학과해석, 현대문학 p,194, 1988. 베르나르투쎄, 윤학로옮김, 기호학이란무엇인가, 청하, 1993. 서유리외 1인, 미국히피와그복식에관한연구, 의류학회지 vol. 19, no. 2 pp. 278-286, 1995. 소쉬르, 오원교역, 일반언어학강의, 서울형설출판사, 1973. 안선경, 양숙회, 복식에나타난싸이키델릭이미지, 의류학회지, vol 23, no. 1, pp. 144-158, 1999. 움베르코에코저, 서우석역, 기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1996. 유송옥외 2인, 복식문화, 교문사, 1998. 이수인, 영상매체에나타난복식의의미작용에관한기호학적접근 -TV드라마 1 애인 을중심으로-, 충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8. 이해영외 2인, 의생활과패션, 경춘사, 1996. 장애란, 펑크록이반영된 Viveienne Westwood -576 一

제 7 권제 4 호李水仁 朴吉順 79 작품의기호적해석, 복식 39호, 199& 조은별, 20세기화장문화에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6. 조진숙, 1930년대복식의기호학적분석 -신문소설의여주인공을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제 4권제 3호 407-426, 1996. 한국섬유신문 1998. 11. 26, 1999. 1. 11 스포츠서울 1998. 8. 6. 서울경제신문 1998. 10. 25. 일간스포츠 1999. 6. 16. 화장품신문 1999. 5. 31. 휘가로 1999. 5. vogue 1997. 6. Beauty fashion 1999. 6. Modain. n. 111. Barbara Bernard, Fashion of a decade 1960s, London: Academy Editions. Farid, 1992. Chenoune, A history of Men's Fashion^ Flammarion, 1993. James Laver, Costume & Fashion^ Thames and Hudson, 1992. 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