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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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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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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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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 의 바라 이고 다른 것은 죄 를 용서하다 의 살라흐 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인데, 이것은 온 세상이 그의 말씀에 절대 따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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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을잘하라 ( 룻기 1:15~18) 룻기서의하나님메시지룻기서는이방의한여자인룻에대한이야기입니다. 룻기서는사사시대를배경으로이루어진역사이야기입니다. 물론저자의목적은역사를기술하자는것을넘어하나님의구속의경륜을이스라엘의민족에게가르치기위함입니다. 룻기서의이야기는유대인엘리멜렉이가족들과함께약속의땅베들레햄을떠나이방의땅모압으로내려가가정적으로식구를잃게되는큰어려움으로이야기로시작됩니다. 식구를잃은후남은가족인나오미와이방땅에서맞이한며느리룻, 오로지두여자만다시베들레헴으로돌아오게됩니다. 룻기서는이방여인룻을중심으로전개되는말씀입니다. 1. 룻기서의내용구성 (1~4 장 ) 엘리멜렉의가정이모압에내려가우거하는중에그집안의경사는두아들을장가들여자부를맞아들임이요그가정의시련은나오미의남편엘리멜렉과두아들의갑작스런죽음입니다.(1:3~5) 그이후룻기서의내용은다음과같습니다. (1) 룻의선택 (1:1~22) 1 장은룻의선택에대한말씀입니다. 남은가족은오직여자셋, 나오미와두며느리오르바와룻이였습니다. 시모나오미가두며느리와고향땅유다베들레헴으로돌아오는중두며느리에게권하여친정으로가라고했습니다. 큰며느리오르바는돌아서서갔지만룻은하나님섬기는시모와함께베들레헴으로올라왔습니다.(1:16~18) 이것은룻의놀라운선택이었습니다. 룻이가로되나로어머니를떠나며어머니를따르지말고돌아가라강권하지마옵소서어머니께서가시는곳에나도가고 어머니의 55

백성이나의백성이되고어머니의하나님이나의하나님되시리라 (1:16~18). 룻의선택은다음과같습니다. 첫째, 우상을버리고하나님을선택, 둘째, 하나님을섬기는어머니를선택, 셋째, 하나님의백성과함께하는것을선택했습니다. 이는시어머님의생사고락을함께하겠다는모험적이고힘든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룻의선택이놀라운역사와축복의시작이되었습니다. 어떤선택을하느냐에따라그인생길이다르게나타납니다. 그러므로선택을잘해야합니다. (2) 선택에대한룻의희생 (2:1~23) 룻은모진가난을극복하며외로운시어머니를섬기기위해남의밭에나가추수후떨어진이삭을줍는일등온갖희생을다합니다. 2:2 에보면모압여인룻이나오미에게이르되나로밭에가게하소서내가뉘게은혜를입으면그를따라이삭을줍겠나이다. 2:17 에 룻이밭에서저녁까지줍고, 2:23 에는 보리추수와밀추수를마치기까지이삭을주우며그시모와함께거하니라 하였습니다. 룻은그수고와희생으로시어머니의축복과하나님의뜻가운데농장주인보아스를만나게됩니다. (3) 선택에대한룻의순종 (3:1~18) 3:5 에보면 룻이시모에게이르되어머니의말씀대로내가다행하리이다하니라. 특히시어머니인나오미는룻의효심과희생을목격한후며느리룻을복되게하기위해방향과행동을지시합니다. 룻은시어머니나오미가기업을이어받을자에대한청원를명령할때에그대로순종했습니다. (3:1~5) 목욕을하고기름을바르고의복을갖추어입고보아스를만나는일을위해민첩하게행동하라는시어머니의지시에룻은그대로순종하였습니다. 그리고그외에어머니의지시와관계되는모든일에대하여전적으로순종하였습니다. 그의순종은결국그의인생길에큰변화와큰 56

축복으로이어지게됩니다. 이것은오직순종하는자가경험하게되는언약적축복을상징합니다. (4) 선택에대한룻의축복 (4:1~22) 여호와께서이소년여자로네게후사를주사네집으로다말이유다에게낳아준베레스의집과같게하시기를원하노라 (4:12). 이는룻이보아스와결혼하여거룩한가문과후손의대를이을다윗왕의조부인오벳을낳는큰상급과명예를얻게될것을말합니다. 룻의선택과희생과순종의결과로이방여인으로서이스라엘가문의진입과세상의풍요는물론영원히유지되는예수그리스도의족보에오르는명예를얻게되었습니다. 성도들모두믿음으로매사에선택을잘하고희생과순종을거쳐큰축복과명예를얻으시기바랍니다. 2. 룻기서에계시된예수그리스도룻기서에서숨은그리스도를여러가지형태로찾아볼수있습니다. 그중몇가지를찾아보면다음과같습니다. (1) 베들레헴은떡집이란의미로예수그리스도를예표 (1:1, 요 6:35) 유다베들레헴에한사람이그아내와두아들을데리고모압지방에가서우거하였는데 (1:1) 여기베들레헴은떡집이란뜻으로예수님이태어나신곳이며예수님자신이친히인생들에게영생하는생명의떡이되시는것을예표합니다. 예수께서가라사대내가곧생명의떡이니내게오는자는결코주리지아니할터이요나를믿는자는영원히목마르지아니하리라 ( 요 6:35) 고하였습니다. 그러므로우리는한결같이예수그리스도를믿고영생을얻는자로살아야합니다. 57

(2) 보아스는영적으로신랑되시는예수그리스도를예표 (4:13) 이에보아스가룻을취하여아내를삼고 (4:13) 라고하였습니다. 보아스가이방여인룻을취하여아내를삼은것같이예수그리스도께서죄인된인간그리고이방인인우리를구원하여서그의신부를삼으신것입니다. 그러므로그를믿는모든그리스도인과그의피로사신교회는예수그리스도와영적으로혼인한그리스도의신부입니다. 예수그리스도는세상끝날때신랑의신분으로서신부되는우리를데리러오십니다. 우리모두영생을주시는예수그리스도를믿고또한다시오실신랑되신예수그리스도를소망하며사는영적신부가되시기를축복합니다. 3. 룻기서의중요한영적교훈룻기서에도많은교훈과사건을담고있습니다. (1) 엘리멜렉이베들레헴에서모압으로내려간사건 (1:1) 유다베들레헴에한사람이그아내와두아들을데리고모압지방에가서우거하였는데 (1:1) 라고하였습니다. 영적으로베들레헴은교회이고모압은세상입니다. 그리고엘리멜렉이베들레헴에서모압으로내려간것은영적, 신앙적타락을의미합니다. 그결과하나님의채찍을맞아나오미의남편과그의두아들말론과기룐이죽음을맞았던것입니다. 이는성도의신앙타락과이에따른채찍이어떠함을교훈합니다. (2) 잘못된길과장소는속히버리고돌아와야합니다.(1:7) 있던곳을떠나고두자부도그와함께하여유다땅으로돌아오려고길을행하다가 (1:7) 라고하였습니다. 나오미는하나님의채찍을보게됩니다. 나오미는베들레헴을떠나이방모압에내러간것이가정적큰재앙의원인으로알고돌이켜돌아오게됩니다. 그러므로잘못된길은속히돌아와야합니다. 나오미가깨닫고모압땅에서돌아온것은회개와새출발을의미합니다. 그리고지체하면더큰어려움을당할것을교훈합니다. 58

(3) 롯의신앙적결단과선택과희생을배우라고교훈합니다.(1:16) 어머니의백성이나의백성이되고어머니의하나님이나의하나님이되시리니 (1:16). 믿음으로희생하는한여자의역할이얼마나중요하고대단한지를보여주며그결과로부와명예, 존귀도따른다는것을교훈합니다. (4) 이방인도거룩한가문에들어올수있음을교훈합니다.(4:12) 여호와께서이소년여자로네게후사를주사 (4:12) 라고하였습니다. 이는이방여인룻이유대인전통가문에들어온것을의미합니다. 그리고예수님의족보에그이름이올랐습니다. 보아스는룻에게서오벳을낳고오벳은이새를낳고이새는다윗왕을낳으니라 ( 마 1:5~6) 라고하였습니다. 이는영적으로누구든지예수그리스도를믿으면구원을얻고거룩한하나님의자녀가되고가족이되는것을교훈합니다. 결론룻기서는이방여인룻이주인공입니다. 그는효도를선택했습니다. 그는하나님을선택했습니다. 그는희생을선택했습니다. 그는순종을선택했습니다. 여인룻한사람의믿음의결단과선택과희생으로보아스를남편으로만나게되었습니다. 하나님의구원사역의목적도이뤄지고, 시모나오미에게도큰위로가됐습니다. 룻자신에게도큰축복이된것을후세에교훈하고있습니다. 그는만인의칭찬과부러움의대상이되었습니다. 선택을잘했기때문입니다. 우리도그때그때마다믿음의결단과선택이필요합니다. 우리모두불효를버리고효도를선택하고, 우상을버리고하나님을선택하고, 편안함을버리고희생을선택하고, 불순종을버리고순종을선택하므로큰축복을받는주인공이되시기를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축복합니다.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