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이네개의복음서가왜기록되었다고생각하는가? 우리는이질문에즉각적으로대답할수있어야한다. 하나님이성령의감동을통해저자들을인도하셔서네개의복음서를기록하게한이유는주예수그리스도에대한진리가정확하게알려지도록하기위한것이었다. 1세기에는수많은거짓복음들이있었다. 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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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이드존스교리강좌 (24) 우리주예수그리스도 1. 예수그리스도에대한교리의중요성 (1) 기독교신앙은전적으로예수그리스도에대한신앙이다. 예수그리스도에관한교리는기독교를다른모든종교와 ' 본질적차이 ' 를보여주는부분이다. 그래서이교리가기독교를다른모든종교와구분시켜준다. 다른종교의경우창시자가중요하긴하나그종교의핵심은아니다. 붓다가없었더라도불교는존재할수있고, 마호메트가없더라도이슬람교역시존재가능하다. 이처럼창시자가없더라도다른사람들이뛰어난업적을남기고마찬가지의가르침을전해줄수있다.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 요 1:14) 그러나기독교는예수그리스도자신이다. 그리스도는단순히단한명의중요한인물이아니라절대적중요성을가진분이시다. 그렇기때문에우리는언제나자신이예수그리스도에게집중하고있는지점검해보아야한다. 즉기독교신앙은전적으로예수그리스도에대한신앙이며그가누구이고, 어떤일을하셨고, 또우리를위해어떤일을가능케하셨는가에대한신앙이다. 그러므로이교리를마음에분명하고올바르게정리하는것은대단히중요하다. (2) 예수그리스도에대한진리를반드시알아야한다. 위대한은혜언약의교리를다룬지난강의의마지막부분에서우리는이언약이옛세대와새세대모두에서우리의주님이시자구세주이신예수그리스도를가리켜보여준다는사실을강조하면서마무리했다. 이제우리는예수그리스도에대한교리를살펴보아야한다. 성경이예수그리스도에대한교리로시작하는것은아니지만분명히이교리가성경의가장중심에있으며, 주예수그리스도에대한진리가구속사의중심이며가장엄청난사실이란것은너무도명백하고두드러진다. 예수그리스도는인류의모든역사가운데가장두드러진사건이며예수에대한진리역시가장크고가장놀라운사건이다. 실로예수그리스도는인류역사의전환점이다. 그래서역사는주전 (BC) 과주후 (AD) 로구분된다. 뿐만아니라그는인류역사의주관자시다. 이모든이유로인해우리는예수그리스도에대한교리를살펴보지않을수없다. 우리는예수그리스도에대한교리를독단적이고배타적으로또직설적으로표현하는것에대해변명할마음이없다. 간혹이런변명을하는사람이있다면이사람은참된그리스도인이아닐것이다. 기독교신앙에는타협할수없는부분이있다. 우리는변명을하지말고이렇게말해야한다. 그러나우리나혹은하늘로부터온천사라도우리가너희에게전한복음외에다른복음을전하면저주를받을지어다. ( 갈 1:8) 기독교의진리는분명하고명확하게규정되어있다. 상대적이지않다. 우리는 나는그리스도를믿습니다. 라고신앙고백하는것만으로는충분하지않다. 우리는각자자신이예수그리스도에대해무엇을믿고있는가를분명하게알아야한다. 우리는지금이문제를다루고있다. 1) 성경자체가이교리의중요성을말해준다.

2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이네개의복음서가왜기록되었다고생각하는가? 우리는이질문에즉각적으로대답할수있어야한다. 하나님이성령의감동을통해저자들을인도하셔서네개의복음서를기록하게한이유는주예수그리스도에대한진리가정확하게알려지도록하기위한것이었다. 1세기에는수많은거짓복음들이있었다. 예수님이실제로하지않으신말과행동을기록한복음들말이다. 그래서진리가무엇인지밝히고거짓말들과소문들을확실히없애기위해복음서들이기록되었고, 누가는누가복음서문에서이사실을밝히고있으며, 요한은요한복음마지막에이렇게말하고있다. 오직이것을기록함은너희로예수께서하나님의아들그리스도이심을믿게하려함이요. ( 요 20:31) 이같은사실은복음서뿐아니라신약성경의다른부분에도기록되어있다. 예를들어요한일서를보자. 이책이기록된이유중하나는당시에유행하던가현설즉예수님이육체로오셨음을부인하는거짓가르침을반박하기위해서였음은부인할수없다. 때문에우리는이교리에주목해야하고몇가지문제를명확하게규정하고또우리가반드시피해야만하는오류들을지적해야할것이다. 논의를계속진행하기에앞서우리는너무도중요하고위대하며신비로운주제를다루고있을뿐아니라, 우리의사고와주의력을집중시켜야하는주제를다루고있음을다시한번상기하고자한다. 어떤사람들은이렇게말한다. 저는예수그리스도에대한교리에신경을쓸시간이없어요. 저는단순히예수님을믿는신자일뿐입니다. 그래서저는뭐더자세히알필요가없다고생각합니다. 이런말은철저히비성경적인것이다. 그리스도에관한교리의 세부사항들 이야말로절대적으로중요한것이다. 그토록많은서신서들이씌어진목적은당시에그리스도인들이그토록쉽게잘못된가르침과거짓교사들을쉽게믿었기때문이었음을명심하자. 2) 교회의역사가이교리의중요성을보여준다. 신약성경이후교회사를보면 3,4세기까지수많은이단들이끊임없이 밀려들어왔고, 때문에교회는어떤성경의개념을정의하거나거부하기위해모여야했다. 그래서주예수그리스도에대한이위대한성경의중심교리를지키기위해수많은회의와토론이열렸던것이다. 이처럼당신의영혼과구원이소중하다면당신은반드시예수그리스도에대한교리를공부해야만한다. 2. 예수그리스도에대한성경의진술 (1) 예수그리스도는구약의예언과약속의성취이다. 오직예수그리스도에게만초점을맞추고있는성경이우리로하여금그분에대해숙고하도록만들고자할때무슨말씀을하는가? 첫째, 예수그리스도가모든구약의약속과예언의성취라고성경은말씀하신다. 하나님의약속은얼마든지그리스도안에서예가되니그런즉그로말미암아우리가아멘하여하나님께영광돌리게되느니라. ( 고후 1:20) 우리가이번강의에서모든약속과예언을살펴볼수는없다. 그중몇몇중요한예만뽑아서이사실을입증해보자. < 예수그리스도에관한일반적예언 > 예수그리스도는에덴동산에서주어진여자의후손이뱀의머리를박살을낼것이라는약속의성취이다.( 창 3:15) 창세기 17장에아브라함에게주어진후손에대한약속 여럿을가리켜그자손들이라하지아니하시고오직한사람을가리켜네자손이라하셨으니곧그리스도라. ( 갈 3:16) 홀이유다를떠나지아니하며통치자의지팡이가그밭사이에서떠나지아니하기를실로가오시기까지이르리니그에게모든백성이복종하리로다. ( 창 49:10) 주후 70년예루살렘멸망이전까지홀과치리자의지팡이가유다에남아있었다. 치리자의홀은예수님이오실때까지남아있었으며그후외형적의미의유다를떠난것이다. 그에게모든백성이복종하리로다. 라는예언은예수그리스도안에서분명히성취되었다.

3 예수그리스도는 육신으로는다윗의혈통에서 ( 롬 1:3) 나셨지만모든열방이그에게나아왔다. 그는세상의주님이시자구세주이시다. 네백성과네거룩한성을위하여일흔이레를기한으로정하였나니허물이그치며죄가끝나며죄악이용서되며영원한의가드러나며환상과예언이응하며또 지극히거룩한이 가기름부음을받으리라. 그러므로너는깨달아알지니라. 예루살렘을중건하라는영이날때부터 기름부음을받은자곧왕 이일어나기까지일곱이레와예순두이레가지날것이요, 그곤란한동안에성이중건되어광장과거리가세워질것이며, 예순두이레후에 기름부음을받은자 가끊어져없어질것이며, 장차한왕이백성이와서그성읍과성소를무너뜨리려니와그의마지막은홍수에휩쓸림같을것이며또끝까지전쟁이있으리니황폐할것이작정되었느니라. ( 단 9:24-26) 여기서 이레 는 7년을의미한다. 따라서일곱이레즉 7년이지난후성이재건될것이라했는데정확히이루어졌고성의재건후예순두이레즉 434년후에메시아이신예수그리스도가나타나셨다. 그리고이어서한이레즉 7년의중간 3년반만에메시아가끊어져없어질것이라는것이그대로명백히성취되었다. < 예수그리스도탄생에대한예언 > 이미인용한창세기 49장과다니엘 9장참조 이성전의나중영광이이전영광보다크리라. ( 학 2:9) 학개선지자의말대로예수님은옛성전이아닌나중에재건된성전에나타나셨다. 만군의여호와가이르노라. 보라! 내가내사자를보내리니그가내앞에서길을준비할것이요. 또너희가구하는바주가갑자기그의성전에임하시리니곧너희가사모하는바언약의사자가임하실것이라. ( 말 3:1) 길을준비하는자 곧세례요한을말한다. 베들레헴에브라다야! 너는유다족속중에작을지라도이스라엘을다스릴자가네게서내게로나올것이라. 그의근본은상고에영원히있느니라. ( 미 5:2) 그리스도탄생지가정확히예언되었고성취되었다. 여호와의말씀이니라. 보라! 때가이르리니내가다윗에게한의로운가지를일으킬것이라. 그가왕이되어지혜롭게다스리며세상에서 정의와공의를행할것이며, 그의날에유다는구원을받겠고이스라엘은평안히살것이며그의이름은여호와우리의공의라일컬음을받으리라. ( 렘 23:5,6) 예수그리스도가유다지파, 다윗의후손으로예언되었다. 그러므로주께서친히징조를너희에게주실것이라. 보라! 처녀가잉태하여아들을낳을것이요, 그의이름을임마누엘이라하리라. ( 사 7:14) 동정녀마리아에게서나실것을예언했다. < 그리스도오실때그분의특성에대한예언 > 내가나의왕을거룩한산시온에세웠다하시리로다. ( 시 2:6, 시 45편 ) 한아기가우리에게났고한아들을우리에게주신바되었는데그의어께에는정사를매었고그의이름은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아버지라, 평강의왕이라할것임이라. 그정사와평강의더함이무궁하며또다윗의왕자와그의나라에군림하여그나라를굳게세우고지금이후로영원히정의와공의로그것을보존하실것이라만군의여호와의열심히이를이루리라. ( 사 9:6,7) 예수그리스도가전우주적제국의왕, 만왕의왕, 통치자시며정복자가될것이라고예언하고있다. 그는멸시를받아사람들에게버림받았으며, 간고를많이겪었으며, 질고를아는자라마치사람들이그에게서얼굴을가리는것같이멸시를당하였고우리도그를귀히여기지아니하였도다. ( 사 53:3) 예수그리스도가정복자요만왕의왕이실뿐아니라, 동시에멸시를받고버림받은바되었으며질고를아는자라고예언하고있다. 예언은두가지를다결합시키고있고우리주님역시그모두를충족시키셨다. 나여호와가너를의로불렀은즉내가네손을잡아너를보호하며너를세워백성의언약과이방의빛이되게하리니. ( 사 42:6) 나라들은네빛으로왕들은비치는네광명으로나아오리라. ( 사 60:3) 예수그리스도는성경에 이방을비추는빛 이될것이라예언되어있다. 배타적선민사상이가득한유대인들에게이사실은경악할만한예언이었다. 이같이예언하는구절은이외에도성경에많다. 이사야 53장전체, 그가찔림은우리의허물때문이요, 그가상함은

4 우리의죄악때문이라. 그가징계를받음으로우리가평화를누리고그가채찍에맞으므로우리가나음을받았도다. 우리는다양같아서그릇행하여각기제길로갔거늘여호와께서는우리모두의죄악을그에게담당시키셨도다. ( 사 53:5,6) 예수그리스도의죽음은대속적죽음이될것이라고예언되었다. 시온의딸아크게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딸아즐거이부를지어다. 보라! 네왕이네게임하시나니그는공의로우시며, 구원을베푸시며, 겸손하셔서나귀를타시나니나귀의작은것곧나귀새끼니라. ( 슥 9:9) 예수그리스도께서예루살렘성에입성하실때에겸손히새끼나귀를타고입성하실것이예언되었다. 우리는이일이어떻게성취되었는지알고있다. 내가그들에게이르되너희가좋게여기거든내품삯을내게주고그렇지아니하거든그만두라. 그들이곧은삼십개를달아서내품삯을삼은지라. 여호와께서내게이르시되그들이나를헤아린바그삯을토기장이에게던지라하시기로내가곧그은삼십개를여호와의전 ( 殿 ) 에서토기장이에게던지고 ( 슥 11:12,13) 예수그리스도께서가롯유다에의해은삼십개에팔리실것이예언되었고, 가룻유다는그후양심의가책을받아그돈을성소에던져버리고목매달아죽었으며, 대제사장들은그돈을가지고토기장이의밭을사서나그네의묘지로삼았다.( 마 27:3-10) 내겉옷을나누며속옷을제비뽑나이다. ( 시 22:18) 갈보리언덕에서고난당하실때예수그리스도의옷이제비뽑힐것이라고예언되었다. 십자가에못박고그옷을나눌새누가어느것을가질까하여제비를뽑더라. ( 막 15:24) 그들이쓸개를나의음식물로주며목마를때에초를마시게하였사오니 ( 시 69:21) 예수그리스도가십자가의고통가운데있을때에쓸개에초를적셔마시게될것임이예언되었다. 쓸개탄포도주를예수께주어마시게하려하였더니예수께서맛보시고마시고자하지 아니하시더라. ( 마 27:34) 그중의한사람이달려가서해면을가져다가신포도주에적시어갈대에꿰어마시게하거늘그남은사람들이이르되가만두라엘리야가와서그를구원하나보자하더라. ( 마27:48,49) 내하나님이여! 내하나님이여! 어찌나를버리셨나이까? ( 시 22:1) 심지어예수그리스도께서십자가에달려돌아가시기직전에하신말까지예언되어있다. 제구시쯤에예수께서크게소리질러이르시되엘리엘리라마사박다니하시니곧나의하나님나의하나님어찌하여나를버리셨나이까하는뜻이라. ( 마 27:46) 개들이나를에워쌌으며악한무리가나를들러내수족을찔렀나이다. ( 시 22:16) 예수그리스도의손발이찔림을당할것이라고예언되어있다. 스가랴 12:10 은 그들이그찌른바를보고그를위하여애통하기를... 이라는말씀을덧붙인다. 그는강포를행하지아니하였고그의입에거짓이없었으나그의무덤이악인들과함께있었으며, 그가죽은후에부자와함께있었도다. ( 사 53:9) 예수그리스도께서돌아가시고나서그의무덤이악인과그리고부자와함께있게될것이라고예언되었으며우리는그가아리마대요셉의무덤에무치셨다는사실을안다. 저물었을때에아리마대의부자요셉이라하는사람이왔으니그도예수의제자라빌라도에게가서예수의시체를달라하니이에빌라도가내주라명령하거늘요셉이시체를가져다가깨끗한세마포로싸서바위속에판자기새무덤에넣어두고큰돌을굴려무덤문에놓고가니 ( 마27:57-60) < 예수그리스도의사역에대한예언, 선지자왕제사장 > 내가그들의형제중에서너와같은선지자하나를그들을위하여일으키고 ( 신 18:18) 예수그리스도의삼중직중하나인선지자직분의예언이다. 여호와께서그에게상함을받게하시기를원하사질고를당하게하셨은즉그의영혼을속건제물로드리기에이르면그가씨를보게되며그의날은길것이요또그의손으로여호와께서기뻐하시는뜻을성취하리로다. ( 사 53:10) 네백성과네거룩한성을위하여일흔이레를기한으로정하였나니허물이그치며죄가끝나며죄악이용

5 서되며영원한의가드러나며환상과예언이응하며또지극히거룩한이가기름부음을받으리라. ( 단 9:24) 예수그리스도의삼중직중하나인제사장직분에대한예언이다. 이여러왕들의시대에하늘의하나님이한나라를세우시리니이것은영원히망하지도아니할것이요, 그국권이다른백성에게로돌아가지도아니할것이요, 도리어이모든나라를쳐서멸망시키고영원히설것이라. 손대지아니한돌이산에서나와서쇠와놋과진흙과은과금을부서뜨린것을왕께서보신것은크신하나님이장래일을왕께알게하신것이라. 이꿈은참되고이해석은확실하니이다하니 ( 단 2:44,45) 예수그리스도의삼중직중하나인왕이되실것에대한예언으로모든나라를쳐서정복하고세계를가득채울 손대지아니하고산에서나온돌 은장차왕으로오실우리주님에대한예언이다. (2) 예수를깊이생각해야하는성경적이유 1) 오직예수그리스도를통해서만하나님을알수있으며, 구원에이를수있다. 오직예수그리스도를통해서만하나님과화목할수있고, 오직그를통해서만하나님을알수있으며, 그분만이유일한중보자시고, 오직예수그리스도만이구원에이르는길이다. 내가곧길이요진리요생명이니나로말미암지않고는아버지께로올자가없느니라. ( 요 14:6) 이같이그리스도가고난을받고제삼일에죽은자가운데서살아날것과또그의이름으로죄사함을받게하는회개가예루살렘에서시작하여모든족속에게전파될것이기록되었으니 ( 눅 24:46,47) 다른이로써는구원을받을수없나니천하사람중에구원을받을만한다른이름을우리에게주신일이없음이라. ( 행 4:12) 하나님은한분이시오또하나님과사람사이에중보자도한분이시니곧사람이신그리스도예수라. ( 딤전 2:5) 2) 예수그리스도의손에만물이붙들려있다. 하늘과땅의모든권세가예수그리스도께주어졌다.( 마 28:18) 그분은 모든힘과권세와능력을가지고계시다. 요한계시록 5장에서예수그리스도는인봉을뗄수있는유일한분이다. 예수님은그일을할수있으시며정말로하신다. 만물을그발아래복종하게하시고그를만물위에교회의머리로삼으셨느니라. 교회는그의몸이니만물안에서만물을충만하게하시는이의충만함이니라. ( 엡 1:22,23) 그가모든원수를그발아래에둘때까지반드시왕노릇하시리니 ( 고전 15:25) 이세상에서일어나는모든일은예수그리스도의주관하에있다. 예외는전혀없으며우연이란있을수없다. 그분은온세상의주인이시며, 주관자시고, 인류역사의주인이시며, 하나님의권세와영광으로하나님우편에앉아계신다. 그분은영광의주님이시다. 3) 예수그리스도는장차세상을심판하실분이시다. 예수그리스도자신도이사실을주장하셨다. 또인자됨으로말미암아심판하는권한을주셨느니라. ( 요 5:27) 정하신사람으로하여금천하를공의로심판할날을작정하시고이에그를죽은자가운데서다시살리신것으로모든사람에게믿을만한증거를주셨음이니라. ( 행 17:31) 성부하나님은모든심판을성자하나님예수그리스도께위임하셨다. 요한계시록을읽어보라. 이같은사실이상징들과풍부한비유적표현들로묘사되어있음을발견할것이다. 역사의주님은온세상의심판자가되실것이다. 지금까지열거한것들이성경이제시하는바모든사람이예수그리스도에대한교리를살펴보아야하는일반적이유들이다. 예수를깊이생각하라! 예수를바라보라! 우리는이초청을받아들여야만한다. 이제우리는예수그리스도에대한교리의첫번째세부항목을살펴보려고한다. 우리는이것을흔히성육신의교리라고부른다. 우선몇가지일반적인원리들만알아보도록하자. 3. 성육신교리의개요여기서우리는모든시대의가장큰신비와마주친다. 이것은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에거하시는 ( 장막을치시는 ) ( 요 1:14) 의신비

6 이다. 크도다! 경건의비밀이여, 그렇지않다하는이없도다. 그는육신으로나타난바되시고, 영으로의롭다하심을받으시고, 천사들에게보이시고, 만국에서전파되시고, 세상에서믿은바되시고, 영광가운데서올려지셨느니라. ( 딤전 3:16) 여기서 크도다! 경건의비밀이여!... 그는육신으로나타난바되시고 라는구절에관심을갖게된다. 이번강의에선우선정의만내리고자세한고찰은다음강의에서하도록하겠다. 이포괄적인진술을분명히이해해야한다. 말씀은영원하신하나님의아들이사람의본성을취하셨다는의미이다. 이말을주의해서듣도록해야한다. 예수께서베들레헴에서태어나셨을때새로운인격이생겨났다는말이아니다. 이런주장은지독한이단이다. 성육신교리가말하는바는복되신삼위일체의영원하신두번째위격께서시간속으로들어오시고, 세상속으로들어오셔서사람의본성을입으시고, 아기로태어나사람으로서의삶을사셨다는의미다. 이진술의정수는태어나신그분이그순간부터존재하기시작했다는의미가아니다. 절대로그렇지않다! 그는근본하나님의본체시나하나님과동등됨을취할것으로여기지아니하시고오히려자기를비워종의형체를가지사사람들과같이되셨고 ( 빌 2:6,7) 내이름을경외하는너희에게는공의로운해가떠올라서치료하는광선을비추리니 ( 말 4:2) 이이외에도예수그리스도의성육신을강조하는수많은구절들이있다. 이일은결단코베들레헴에서시작된일이아니다. 그분은영원으로부터, 복되신하나님자신의품으로부터오셨으며인간의모습으로인생과시간과역사속으로들어오셨다. 사람이구원받기위해서는하나님이무언가를하셔야만한다. 우리는언약을통해하나님이이일을하시리라는확신을가졌다. 그리고이언약은한사람을가리킨다. 이사람은성경의중심이다. 이분은바로주예수그리스도시다. 우리는다음시간부터주예수그리스도의신비와놀라움에대한가장놀랍고영광스러운교리속으로빠져들어가게될것이다.(*) < 다음에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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