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8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의묘사는서로상당한차이를보여준다. 마러이샨도르작품에등장하는추또러는흔희자본주의사회에서보여지는크리스마스이브의자유로운분위기속에서신사와만나게되고삶을통해신사와갈등관계에놓이게되며결국신사와개는서로의성격과삶의방식의차이로인해더이상함께할수없어이별을선택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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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 - 추또러 (Csutora) 와 니끼 : 한개의이야기 (Niki-egy kutya története 를중심으로 - 1) 유진일 ** 차례 Ⅰ. 머리말 Ⅱ.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생애와작품의특징 Ⅲ. 추또러 와 니끼 - 한개의이야기 에등장하는개 ( 犬 ) 의비교 3-1. 만남 3-2. 갈등 3-3. 이별 3-4. 개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 Ⅳ. 맺는말 < 국문개요 > 헝가리문학사에서가장수준높은작품들은현대문학동인지 뉴거트 (Nyugat) 를통해발표되었다. 본고에서는 뉴거트 제 2세대작가인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작품들중 개 ( 犬 ) 가등장하는작품을비교분석하였다. 마러이샨도르의 추또러(Csutora) 와디리띠보르의 니끼 : 한개의이야기 (Niki-egy kutya története) 에는모두개가주인공으로등장하지만작품속에묘사된개의성격이나새로운주인과의만남, 갈등, 이별등 * 이논문은 2012 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 한국외국어대학교헝가리어과조교수

148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의묘사는서로상당한차이를보여준다. 마러이샨도르작품에등장하는추또러는흔희자본주의사회에서보여지는크리스마스이브의자유로운분위기속에서신사와만나게되고삶을통해신사와갈등관계에놓이게되며결국신사와개는서로의성격과삶의방식의차이로인해더이상함께할수없어이별을선택하게된다. 그러나디리띠보르의작품에등장하는니끼는헝가리에사회주의정권이들어선후공포정치가자행되는분위기속에서언처 (Ancsa) 씨네가족과만나게되고서로의지하며살아간다. 그러나언처씨가비밀경찰에체포되고난후니끼는일년동안돌아오지않는언처씨를기다리다결국죽게된다. 두소설모두개와의만남, 삶과갈등, 그리고이별을다루고있지만 추또러 에서는주인공추또러와신사와의갈등에초점이맞추어져있다면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 사회주의 라고하는극한적정치체제와개인의갈등속에서파멸되어가는개의모습에초점에맞추어져있다. 이들소설이모두 자유 와 저항 을주제로하고있지만 추또러 에는서로에대한인식부족으로인한자기중심적인자유와저항이나타나있다면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는사회체제의상하관계속에서나타나는강자에대한약자의자유와저항이나타나있다. 두소설이유사한서사구조를가지고있지만자유와저항을바라보는이러한관점의차이는 2차세계대전을전후한헝가리의정치상황에서비롯되었다할수있다. 1932년에발표된 추또러 가비록급격한정치변화가있기는했으나비교적개인에게있어서는자유로운헝가리사회분위기속에서쓰여졌다면 1956년에발표된 니끼 : 한개의이야기 는 2차세계대전후헝가리에들어선철저한감시와인권이유린됐던사회주의체제속에서쓰여졌기때문이다. 그러나마러이샨도르와디리띠보르는자유로운사회상황이건통제된사회이건간에자유와저항은생명체의본성임을주장하고있다. 주제어 : 마러이샨도르, 디리띠보르, 개, 헝가리, 자유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49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Ⅰ. 머리말 19세기말까지만해도헝가리문학의수준은서유럽에비해상당히뒤쳐져있었다고할수있다. 거기에는여러가지원인이있겠으나가장큰원인은무엇보다도헝가리가오스만터키와합스부르크에의해수백년동안지배를받았다는데에서기인한다. 외세에의한헝가리지배와그에대항한독립전쟁으로서유럽의다양한사조를수용할여력이없었고낭만주의적성격을띠는저항문학작품들이주류를이루고있었기때문이었다. 그결과프랑스에서 19세기중엽에상징주의작품들이발표되었는데비해헝가리에서는 20세기에접어들어서야비로소어디엔드레 (Ady Endre) 에의해상징시들이소개되었다. 여타다른동유럽국가들과흡사하게헝가리역시외세에의해오래동안지배를받게되면서개혁주의작품들과낭만주의작품들이 20세기초까지도주류를이루었다. 헝가리문학수준이서유럽과동등한수준에다다르게된데에는 1908년에헝가리에서출판된현대적문학동인지 뉴거트 (Nyugat) 가기여한바크다. 헝가리현대문학사에있어서헝가리를대표할만한작가들은대부분이 뉴거트 를통해등단하였고상징주의, 표현주의, 인상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프로이드의정신분석학등현대문예사조들이대부분이동인지를통해헝가리에소개되었다. 따라서헝가리국내외를막론하고헝가리문학작품연구는 뉴거트 동인들을중심으로이루어져왔다. 본고에서다루게될두작가,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역시 뉴거트 동인들이며둘다동일하게 2세대작가들이다. 어느시대를막론하고문학작품들은정도의차이는있겠으나당시의시대상을어느정도는반영해왔다. 시대와동떨어져창작된작품들은극히드물다. 본고에서다룰두작가가살았던 20세기는헝가리역사에있어서가장격변이심했던시기중한시기이다. 1차세계대전이발발한이후에헝가리에서는카로이미하이 (Károlyi Mihály) 의우익정권, 쿤빌러 (Kun Béla) 의좌익정권, 호르티미클로쉬 (Horty Miklós) 의극우정권등이급격하게바뀌었고 1차세계대전이끝난후에는전쟁의책임을묻는과정에서헝가리는트리아농조약에의해영토의 70% 와국민의 60% 를주변국에빼앗기는아픔을겪게되었으며 2차세계대전이후에는사회주의정권이들어서게되었다. 헝가리에서의이러한급격한좌우

150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정권교체와사회변동은헝가리문학계에도많은변화를주었는데특히이러한급격한정치적분위기의변화속에서많은작가들이일시적으로헝가리를떠나거나아니면아예망명의길을선택하기도하였다. 특히 1956년에있었던구소련에대항한헝가리혁명의실패로혁명에참가했던많은작가들이헝가리를떠났다. 본고에서살펴볼마러이샨도르와디리띠보르역시이러한사회적격변의분위기를비껴갈수는없었다. 마러이샨도르는 1차세계대전이후에정치적인이유로오스트리아와독일그리고프랑스등에서머물렀고 1948년이후에는스위스와이태리에서망명생활을하였으며 1952년에미국으로건너가시민권을얻고생활하다 1989년에권총자살로삶을마감하였다. 디리띠보르역시 1919년에일어난사회주의혁명으로헝가리를떠나체코,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등에서망명생활을하다가 1926년에귀국하였다. 귀국후작품활동에전념하던디리띠보르는작품들로인해수차례에걸쳐투옥되었고그의소설들이검열에걸려출판금지를당하기도하였다. 이처럼이들두작가는요동치는역사의소용돌이속에서헝가리를떠나외국에자주머물며반항과자유에대한갈망이가득찬작품들을발표하였다. 본고에서분석대상작품으로선택한 추또러(Csutora) 와 니끼: 한개의이야기 (Niki-egy kutya története) 가그대표작품들인데이두소설은모두개 ( 犬 ) 에관한이야기이다. 1932년에발표된마러이샨도르의 추또러 에등장하는뿔리 (Puli) 잡종추또러는남다른성격, 개성을가진주인공으로주어진질서에순응하지않고규율과구속에과감히도전하고반항하는존재이며 1) 1956년헝가리혁명직전에발표된디리띠보르의 니끼 : 한개의이야기 에등장하는폭스테리어잡종니끼는비밀경찰에의해채포된주인을그리워하여시름시름앓다가죽게되는존재이다. 본고에서는이두소설이발표된시기가하나는 1932년이고다른하나는 1945년에들어선사회주의정권하라는점에착안하여두소설속에등장하는개의성격이각각어떻게그려지고있고이러한성격이당시의헝가리사회상과어떠한연관관계를갖는지살펴보고자한다. 이러한작업은소설속에그려지고있는사회뿐만아니라작품을올바르게이해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기때문이다. 1) 산도르마라이 (2004) 284.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51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Ⅱ.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생애와작품의특징 마러이샨도르 (1900-1989) 는 1차세계대전이전까지는헝가리에속해있었으나현재는슬로바키아에위치한꺼셔 (Kassa) 에서변호사의아들로태어났다. 그의선조는원래 Grosschmid 라는성을가진독일인으로작센지방에서헝가리로이주해왔다. 따라서마러이샨도르는독일어를자유자제로구사할수있었지만그는항상자신의모국어는헝가리어이며자신의조국은헝가리뿐이라고생각하였다. 당시헝가리의많은작가들이신문사기자로활동하다가작가의길로들어서는경우가많았는데마러이샨도르역시 부다페스트일지 (Budapesti Napló), 붉은신문 (Vörös Újság) 등에글을썼다. 고향에서고등학교를마친그는부다페스트대학교에서법학과문학을공부한후 1919년에헝가리를떠나오스트리아와독일대학에서 1923년까지신문방송학을공부하였다. 1923년에마러이샨도르가공부를마치고헝가리에돌아왔을당시에헝가리는정치, 외교적측면에서혼돈의시기였다. 베르사유강화회의의일환으로헝가리에대한전쟁책임을묻는트리아농조약이 1920년에체결되어헝가리는영토의 70% 와국민의 60% 를상실하여약소국으로전락한상태였고 1920 년 3월부터헝가리의권력자로등장한호르띠미끌로쉬는친독일적이고파시즘적인성향의극우파로 1920년대이후헝가리정치에새로운변수로작용하였다. 2) 좌익정권과우익정권이급격하게바뀌면서테러가자행되고영토축소로헝가리인들이패배의식에사로잡혀있는어수선한분위기속에서마러이샨도르는프랑스로이주하였다. 좀더자유로운분위기를찾아조국을떠나파리로건너간그에게있어서비록도시는마음에들었지만그를떠나지않고계속따라다닌것은 이방인 의식이었다. 3) 조국에대한그리움으로 1928년에다시헝가리로돌아와작품활동에전념한결과 1934년에자전적소설 한시민의고백들 (Egy polgár vallomásai) 4) 이 뉴거트 지에발표되면서대중적인기를 2) 이상협 (1996) 242-243. 3) Mészáros, Tibor (2006) 29. 4) 자전적소설 한시민의고백들 (Egy polgár vallomásai) 은꺼샥러이오쉬 (Kassák Lajos) 의 한사람의생애 (Egy ember élete), 이이쉬줄러 (Illyés Gyula) 의 황야의민족

152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얻게되었다. 그러나 2차대전후에헝가리에공산주의체제가들어서면서마러이샨도르는감시와검열의대상이되었고자유에대한위협을느낀나머지 1948년에스위스로망명을떠났으며 1950년에이태리로건너간후 1952년에미국에정착하였고 1989년에는권총자살로생을마감하였다. 마러이샨도르는 에스떼르의유산 (Eszter hagyatéka), 초들이동강까지타고있다 (A Gyertyák Csonkig Égnek), 추또러(Csutora) 등 20여권의소설과 하늘과땅 (Ég és Föld) 등의수필, 신의흔적속에서 (Istennek Nyomában) 와같은여행기등많은작품과 1938년부터시작하여생을마감할때까지의일기를남겼다. 그의작품들은인간의본성과영혼, 운명과삶같은존재론적문제에서출발한다. 특히수필과일기는두번의세계대전과공산주의와민주주의의대립과같은커다란역사적사건과변혁앞에서인간존재의문제를다루고있다. 그는인간의전신이범한범죄를의식하고그책임을받아들이는동시에이를증언하며그원인을캐고자한다. 이러한책임있는작가정신은 1934년에발표한 한시민의고백들 에잘나타나있다. 5) 마러이샨도르의작품들은망명생활동안사회주의국가였던헝가리에서출판이금지되어있었다. 따라서사회주의기간동안에는그의작품들이잘알려지지않았지만 1989년에체제전환이일어나면서그의작품들이금서에서해제되어헝가리에서비로소빛을보게되었다. 2차대전후에조국을뒤로하고망명의길을떠난마러이샨도르의마음한구석에는조국에대한미안함과자책감이자리잡고있다. 6) 그를괴롭혔던조국에대한자책감을엿볼수있는작품이그의대표작 에스떼르의유산 과 초들이동강까지타고있다 인데작품속에등장하는여행모티프와기다림모티프를통해삶의해결불가능한문제를다루고있다. 1894년에부다페스트에서변호사의아들로태어난디리띠보르 (1894-1977) 는사회주의시대대표적인헝가리소설작가로손꼽힌다. 7) 그는유태인출신변호사의아들로태어나비교적부유한가정에서어린시절을보냈으나성인이되어서는마러이샨도르만큼이나질곡의세월을보내야했다. 디 (Puszták népe) 과더불어헝가리사회상을가장잘보여주는작품으로평가받고있다. Szvák, Gyula (2002) 269. 5) 산도르마라이 (2002) 280. 6) 유진일 (2011) 127. 7) Klaniczay, Tibor (1982) 388.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53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리띠보르는유복한그의출생환경과는이질적으로자본주의의계급사회에대한증오심을갖게되었으며숙부회사에서노조를결성하고파업을주도하기도하였다. 그는 1918년에헝가리에공산당 (Kommunisták Magyarorszagi Pártja) 이창당되자공산당에입당하였으나공산당혁명정부에의해아버지가재산을빼앗기고자살하자망명을떠나체코, 오스트리아, 독일, 프랑스, 스페인등에서생활하였다. 1926년에망명생활을끝내고귀국하여정치와는거리를두고생활하였으나디리띠보르의삶은역시고난의연속이었다. 1938년에앙드레지드 (André Gide) 의 소련으로부터의복귀 (Visszatérés Szovjetunióból) 라는반공산주의저서의번역을통해소련과공산주의이념에대한실망감을나타냈으나오히려공산주의를선전한다는이유로투옥되었다. 8) 1957년에는 1956년에있었던페퇴피서클 (Petőfi Kör) 9) 참여활동으로 9년간의투옥을선고받기도하였다. 10) 그러나수차례에걸친투옥에도불구하고디리띠보르는 1950년대와 1960년대에걸쳐 반항과자유 를주제로왕성한작품활동을했다. 당시에는비록그의작품들역시마러이샨도르의작품들처럼오랜시간동안출판이금지되기도했지만현재는헝가리사회주의시기의대표작가로디리띠보르를언급하는데주저하지않는다. 디리띠보르의대표작으로는 1930년대초반에쓰여졌으나 1945년에야발표된 3권짜리장편소설 끝나지않은문장 (Befejezetlen mondat) 으로특히그안에수록된 니끼: 한개의이야기 (Niki: egy kutya története) 와 사랑 이대표적인데이작품들은양차대전사이에전개된헝가리사회주의운동가들의활동을사실주의와초현실주의기법으로묘사했다. 디리띠보르의문학작품의토대에는휴머니즘이자리잡고있다. 그는특히인간이권력을장악했을때드러내는악에대하여놀라울정도로민감하게반응하고있는데이는삶속에서정치적극한상황을헤치며살아온그의인생이반영된것이라볼수있다. 본고에서살펴볼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인간과개의관계라는사랑의극 8) Hegedüs, Géza (1992) 668. 9) 대학생들의토론조직인페퇴피서클 (Petőfi Kör) 은그들의활동을통해공개적으로헝가리의자유와함께민족자립과자주를요구하였다. 또침묵을지키는조건으로석방된수많은정치범들도입을열고라코시와국가보위부에의해자행된경악스러운만행을폭로하기시작했다. 10) Gintli, Tibor (2010) 906.

154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한적상황과경찰국가라는정치의극한상황에놓인인간의조건을우의적으로표현하고있다. 정치와사랑은인간의존재를근본적으로조건짓는것이다. 인간은정치와의관계에의해사회적존재가되고사랑과의관계에의해실존적존재가된다. 따라서디리띠보르는이두가지조건을가장극단적인상황으로설정함으로써인간의참모습을보여준다. 11) 니끼: 한개의이야기 는디리띠보르의인생과작품에있어서전환점이된작품이다. 이전작품들이계급사회에대한비판과증오, 그리고자신의위치를검증하고구획하는작품들이었다면 1962년석방된이후의작품들은자신의영역을확장시키는역할을했다고할수있다. 20년동안의활발한작품활동을통해그가초기에다루었던부조리나아방가르드요소들을작품속에끌어들여왔다. 12) 그러나그가생의마지막약 20 여년동안의작품속에서보여주는세계는비관적이고회의적이라는특징이있다. 세상을지극히우울하고아이러니하게바라보았다. 13) 이는사회주의라고하는특수한체제속에서자유로이작품을쓸수없었을뿐만아니라쓰여진작품도출판을위해검열을거쳐야하는통제된사회의우울한분위기를반영한다하겠다. Ⅲ. 추또러 와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등장하는개 ( 犬 ) 의비교 본고에서비교분석대상작품으로삼은마러이샨도르의 추또러 와디리띠보르의 니끼-한개의이야기 에는모두개가등장하며이개들은두작품속에서주인공의역할을수행한다. 마러이샨도르의 추또러 에는뿔리 (Pul i) 14) 종의잡종인 추또러 가플롯의중심에서있고디리띠보르의 니끼 : 한개의이야기 에는폭스테리어종의잡종암캐 니키 가플롯의중심에있다. 11) 김석기 (1990) 469-470. 12) 진경애 (2000) 11. 13) Grendel, Lajos (2010) 275. 14) 비즐러, 코몬도르와함께헝가리전통개로마자르족이유럽으로이주해올때데리고온종으로알려지고있다. 체구는크지않지만털이길어우아하고일에대한집중력이강해현재에도목축견으로많이이용되고있다. 검은색혹은회색털을가지고있다.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55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소설의서사구조역시이개들을중심으로형성되는데두소설모두개와의만남, 생활, 그리고이별을중심으로이야기가전개된다. 그러나두소설의이러한유사한서사구조에도불구하고개를소유하게되는동기, 만남의상황, 개의성격적특징, 이별의방법등세부적서사에있어서는상당한차이를보여준다. 이러한차이점들이시대상황과상관없는단순한경우의수들중하나라면큰의미가없겠으나 추또러 가 1932년에발표되었고 니끼: 한개의이야기 는 1956년에발표되었다는점을고려하면이러한차이들은단순한경우의수를뛰어넘어당시헝가리사회상과정치상의반영이라고봐야할것이다. 왜냐하면 2 차세계대전을기점으로헝가리사회적, 정치적분위기가상당히차이가나기때문이다. 따라서본장에서는두소설에동일하게등장하는개의특징을비교해보고이러한차이점들이당시시대상황과어떠한연관관계를맺고있는지살펴보도록하겠다. 이러한작업은두소설을정확히이해하고그작품속에서두작가가말하려고하는바즉주제를정확히도출하는데필요하다판단된다. 3-1. 만남 두소설에서등장인물이개를소유하게되는동기와개와만나는상황은상당한차이를보인다. 마러이샨도르의소설 추또러 에서추토러가새로운주인과만나게되는시간적배경은 1차세계대전이끝나고 10여년이지난크리스마스이브저녁이며공간적배경은부다페스트이다. 집집마다크리스마스트리가세워지고서로에게줄선물을준비하고가족들이모여축제때먹을양귀비파이와호두파이를만든다. 거리에는크리스마스분위기에들뜬행인들이지나가고상점에는최근유행하는물건들이즐비하다. 시간적공간적배경에서느껴지는분위기가여느자본주의사회의크리스마스이브분위기와동일하다. A hó vastagon esik, s a járó-kelők sűrű tömögben tapadva, lépésben haladnak előre, elfogódottan az ünnepest előtti profán körmenetben. Bűbájos női holmik, elragadó pipereszerek: mind egészen

156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modern vagy ahogy itt az utcákon mondják, up to date, mert a közönség, amely itt vásárol, elsőrendűen fontosnak tartja, hogy lépést tartson a Nyugat eseményeivel, minden tárgyon éppen csak az az egyórás időtávolság érezhető, mely talán nem is egyéb, mint a közép-európai és nyugat-európai időkülönbség. 15) 함박눈이내리고, 오가는사람들은축제전야의세속적인행렬에사로잡혀군중들에밀착되어앞으로떠밀려간다. 황홀한화장품같은매혹적인여성용품들은모두가완전히최신용품들로여기거리에서는신상품이라고부르는것들이다. 이곳에서쇼핑을하는사람들이가장중요하게여기는것은서유럽의시류와보조를맞추는것이기때문에모든물건들에서서유럽과한시간정도의차이밖에느껴지지않는데이는아마도서유럽과동유럽의거리상의시차에다름아닐것이다. 새로추또러의주인이될신사는이러한여느자본주의사회에서볼수있는크리스마스이브의분위기속에서추또러와대면하게된다. 신사는여느크리스마스때와는달리자기부인에게뭔가특별한선물을하기위해고민하다가결국동물원으로향한다. 그는 60 뺑괴를주고태어난지 4주일된뿔리종의개를한마리샀다. 자본주의사회에서흔히볼수있는일상적인애견거래를통해신사와추또러가만나게된다. 그러나 추또러 에서와는달리디리띠보르의 니끼 : 한개의이야기 에서는새로운주인이될언처야노쉬 (Ancsa János) 네가족과개니끼 (Niki) 와의만남은다른분위기속에서이루어진다. 시간적배경은 1948년봄이며공간적배경은부다페스트근교의초반꺼 (Csobánka) 이다. 2차대전후에헝가리에들어선공산당정권에의해헝가리사회전체에공포분위기가조성된상황이었다. 누군가이유도모른채비밀경찰에의해잡혀가생사를확인할수없는사건이수도없이일어나는긴장된사회분위기이다. 15) Márai, Sándor (2007) 21-22.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57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Ancsa e naptól kezdve zárkózottabb s szűkszavúbb lett, mint egyébként az egész ország is körülötte. Újabb s újabb letartóztatásokról szóló hírek terjedtek el, főképp a fővárosban. Az emberek egymáshoz való bizalma megcsappan, senki se tudta, mit tartson a másikról. Már csak odahaza, álmukban mertek beszélni. Az országos nagy némaság közepette a kommunisták összeszorított foggal dolgoztak, mindenkit ellenségnek vélve maguk körül, s vagy maguk is hallgattak, vagy a hivatalos sillabuszt darálták. Az egész nemzet a képmutatás magasiskoláját járta. 16) 온나라를둘러싼분위기가그랬던것처럼언처역시이날로부터시작하여집에틀어박히고말이없어졌다. 계속되는체포소식들이퍼져나갔는데특히수도에서심했다. 사람들은서로에대한신뢰가줄어들어다른사람의무엇을믿어야할지아무도알수가없었다. 집안이나아니면꿈속에서만자유로이말할수있었다. 온나라를뒤덮은침묵의중앙에는자신들주변에있는모든사람들을적으로생각하고일한공산주의자들이있었다. 그들자신들도침묵하거나아니면공식적인말만반복할뿐이었다. 전체국민이위선을가르치는고등교육학교에다니고있었다. 이처럼두작품에등장하는개는서로다른분위기속에서새로운주인과대면하게되며만남의방식역시차이를보여준다. 추또러 에서는사람이먼저개에게다가간다면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개가먼저사람에게로다가간다. 추또러 에나타난분위기는일반적인자본주의사회에서볼수있는일상적인모습이다. 돈을소유한사람이애견가게에가서맘에드는개를골라돈을지불하고개를소유하게된다. 그러나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니키의주인인퇴역대령이니키를거의돌보지않자언처씨네집으로놀러오게되면서친밀한관계로발전하게되고결국에는언처씨네가족이돈을지불하고그개를데려오게된다. 두소설모두에서돈을지불하고개를소유하게된다는점에서는동일하지만 추또러 에서는먼저돈을주고소유하고나서공동의구 16) Déry, Tibor (2003) 62.

158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성원이된다면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먼저구성원이된후돈을지불한다는차이점이있다. 3-2. 갈등 두작품모두에서개가가족구성원이된후갈등이고조되기전단계로두려움의단계를거치게된다. 그러나그두려움의대상은서로차이를보여준다. 추또러 에서는두려움의대상이새로운구성원이생김으로써향후나타나게될갈등에대한두려움이다. 새로운구성원에게빼앗길시간, 삶의방식과성격차이로인해다가올갈등, 즉미래적두려움들이다. 따라서향후에고조될갈등에대한복선의역할을한다할수있다. Néhány órája még csak, hogy az alacsony rangú élőlényt magához emelte, de az úr már elborult homlokkal észleli, hogy megszakítás nélkül, pihenő nélkül kell foglalkozni azóta is a jövevénnyel - mint minden élőlény, melyet felveszünk életünkbe, még ez a vakarcs is egész embert követel, állandó figyelmet, teljes odaadást, mindent, mindig az egészet. Ez így nem lesz jó, gondolja futó szorongásérzettel. 17) 이하등한생명체를자기에게데려온지몇시간밖에안됐지만우리삶속에받아들이는다른모든생명체들처럼끊임없이, 쉼없이새구성원을보살펴야한다는사실과이주먹만한것역시모든사람과, 끝없는주의, 완전한헌신그리고항상모든것을요구하리라는사실을신사는이마를찡그린채인지한다. 이에비해 니끼 : 한개의이야기 에도미래적두려움이나타나있기는하지만그미래적두려움이과거와밀접하게연관되어있는미래적두려움이다. 추또러 에서는신사가새로운구성원과맞닥뜨리게될갈등에대한두려움 17) Márai, Sándor (2007) 46.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59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을가지고있다면아니러니하게도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언처씨부부가니끼를사랑하게될것에대해두려움을가지고있다. 그기저에는언처씨부부의외아들의전사 ( 戰死 ) 와언처부인의아버지의사망이자리잡고있다. 2 차대전에참전해러시아보로니에쥐 (Voronyezs) 전투에서사망한외아들과융단폭격으로사망한언처부인의아버지의사망은이들부부에게있어서평생잊지못할트라우마로남아있다. 따라서사랑하는가족들을잃은슬픔이새로운가족구성원에대한사랑으로대치되어질수도있다는사실은이들부부에게있어서일종의사자 ( 死者 ) 들에대한양심의가책을느끼게한다. 18) Mindketten szerették az állatokat, különösen a kutyákat, de minthogy egyetlen fiuk odaveszett Voronyezsnél, az asszony apja meg egy szőnyegbombázás alatt pusztult el, a házaspár tudatában volt annak, hogy a szeretet nemcsak lelki haszon, hanem teher is, s nagyságával arányban üdíti, de egyben nyomasztja is az embert. 19) 그들은둘다동물을좋아했는데특히개를좋아했다. 하지만보로니에쥐전투에서외아들을잃고부인의아버지가융단폭격으로돌아가신이후로이들부부는사랑은정신적으로위안을주기도하지만동시에짐이되기도하며사람을들뜨게하기도하지만동시에짓누르기도한다는사실을인식하고있었다. 두작품에서갈등의구조역시차이를보여준다. 추또러 에는직접적갈등구조가나타나있다면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간접적갈등구조를찾아볼수있다. 추또러 에서주요갈등구조는추또러와개의주인인신사사이에서갈등구조가형성된다. 추또러가새로운구성원이된후에집안의질서가완전히무너지고누군가항상추또러에게매달려보살펴야한다. 또추또러는개줄을매는것을매우싫어하여질서와규율이필요할때신사가개에게매는 18) 이러한모티프는동일하게뉴거트 1 세대작가인코스톨라니대죄 (Kosztolányi Dezső) 의 이데시언너 (Édes Anna) 에서도찾아볼수있다. 19) Déry, Tibor (2003) 9.

160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이줄때문에둘사이에갈등이점점증폭된다. 이러한갈등들이축적되어결국폭발하는단계에까지이르게된다. 추또러는남다른성격, 개성을가진개로주어진질서에순응하지않고규율과구속에과감하게도전하는존재, 그런존재가추구하는자유를상징한다. 신사가온순하고선량하고고분고분한킹지미보다성깔있는추또러에게이끌리는것은바로그런자유에의동경과반항정신때문이다. 비단개의주인인신사만이아니라인간들은모두자신의감정을솔직히발산하는개의자유를내심부러워할지도모른다. 인간은 특별한것, 성격, 개성 을지닌존재이고싶어하면서도대부분은이러한욕망을억누르고주어진상황에맞추어나가기때문이다. 질서와규율은개체의지유를구속하지만자유의무한한추구는전체의조화를깨뜨리고비극으로치달을위험을안고있기때문이다. 이런이율배반과모순은인간, 나아가모든생명체가태어나면서부터짊어져야하는운명이다. 20) 추또러 에서와는달리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갈등구조가전체적인갈등구조속에서볼때개와주인사이의갈등보다는주인과국가기관과의갈등이개에게도영향을미치는구조이다. 물론언처씨부부와니끼가만난초기에는이질적생활요소로인해다소갈등이존재했다. 특히니끼가임신을했다는사실을알게되면서갈등이다소고조됐다. 그러나니끼가언처씨가족의새로운구성원으로받아들여진이후에는갈등관계보다는애정관계가더욱더밀접해진다. 반면에소설의갈등구조는주로언처씨와국가기관사이에서형성된다. 광업기계부에서관리로일하고있던언처씨는어느날공산당간부와잘알고지내는부하직원을해고한일때문에얼마지나지않아본인도해고되면서갈등이시작된다. 그후얼마지나지않아헝가리전역에공산주의자들에의한정치재판이시작되고언처씨역시침묵을강요당해야했다. 니끼역시항상우울하게지내는주인의모습에영향을받아생기를잃어갔다. 추또러 에서는갈등이신사와개사이에서로주고받는상호관계인데비해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공산당이일방적으로언처씨에게갈등을제공하는일방적갈등관계라는차이점도보인다. 그런데이갈등은언처씨에게서끝나지않고그영향이니끼에게그대로전이되는것을볼수있다. 따라서국가기관과언처씨사이에는직접적인갈등관계가형성되지만그영향이니끼에게그대로옮겨진 20) 산도르마라이 (2004) 283-284.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61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다는점에서국가기관과니끼사이에서도역시언처씨를통한간접적인갈등구조가형성된다고볼수있다. 3-3. 이별 두작품에서개는결국주인과이별하는수순을거치게되는데이이별의방식역시서로차이점을보여준다. 추또러 에서는신사와개가서로헤어짐으로이별을하게되고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니끼가죽음으로이별을하게된다. 먼저 추또러 를보면, 추또러가온지일년쯤되면서그동안숨겨져있던특이한성격이나타나게된다. 생명체는두려워하지않지만침대시트나낮선목소리, 신문, 보라색쿠션에대해극도로예민해하고짖어댔다. 이후추또러는우편배달부를물었고그후신사는이특이한성격의개를굴복시키기위해차갑게대한다. 신사와추또러사이에갈등이고조되고결국추또러는집안식구들을차례로물게된다. 마지막으로물린신사는추또러와혈전을벌이게되고결국이별을선택하게된다. 이세상에존재하는가장숭고하고미묘한신비의표시, 사랑의상징으로서신사의집안과삶에자리를잡은추또러는역설적으로인간과동물, 인간과인간, 인간과사회사이의갈등을구현하는존재가되고소설은비극적결말을맞는다. 21) 그러나이비극적결말에도불구하고신사는인생의깨달음을위해한번쯤개에게물려볼가치가있다고역설한다. Búcsúzzunk el. Estére mind a ketten kimegyünk a nagyvilágba, mert az idill vége. Minden jót neked is. ( ) Talán nem is értek kutyákhoz, nem értettünk meg egymást, két nyelven beszéltünk, sajnálom. ( ) Nem értek a világhoz. Menj és élj, ahogy tudsz, és lázadj, ahogy kedved tartja. 22) 우리헤어지자. 목가적 ( 牧歌的 ) 생활이끝났으니저녁이되면우리둘다넓은세상으로나가자. 너에게도행운을빈다. ( ) 아마도난개 21) 산도르마라이 (2004) 284. 22) Márai, Sándor (2007) 167-168.

162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를잘이해하지못하는것같아. 우리는서로를이해하지못하고두개의언어로대화를했던것같아유감이다. ( ) 난세상을이해하지못하겠어. 가서네가살고싶은대로살아라. 그리고네가원하는대로반항해봐! 니끼 : 한개의이야기 에서의이별은 추또러 에서의이별보다더욱더비극적이다. 추또러 에서는갈등이절정에이르면서서로의상생을위해이별을택하게되지만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니끼의일방적희생, 즉죽음으로이별을고하게된다. 1950년 8월에언처씨가아무런이유도모른채비밀경찰에체포되어잡혀간후니끼가병들어가기시작한다. 누군가지나가면짖어대며주인을기다린다. 시간이지날수록병이깊어져잠결에큰소리를지르고벌떡일어나앉아천장을향해슬피울기도한다. 23) 사회주의정권과언처씨의갈등이정점에이르면서그영향으로니끼는점점병들어가다가 1년후언처씨가석방되어돌아오는당일날새벽에니끼는죽음을맞이하게된다. 따라서 비록중간단계를거치기는하지만강자에의해약자가일방적으로희생을당함으로써이별한다는점, 그리고그이별이단순한헤어짐이아닌희생, 곧죽음이라는점에서 추또러 에서의이별과는구별된다. Tudta, hallotta róla, hogy az állatok haláluk órájában szemérmesen elrejtőznek, s Niki hova máshova bújhatott volna el ebben a szobában, mint a szekrény alá? Ancsáné felkelt, a szekrény elé térdelt, fülelt: nem hallotta az állat lélegzetét. Szólongatta a kutyát, de válasz nem jött. 24) 동물들은죽을때가되면가만히몸을감춘다는말을그녀는들어알고있었다. 그런데장롱밑말고도대체니끼가어디로숨어든걸까? 언처부인은잠자리에서일어나장롱앞에서무릎을꿇고귀를기울였지만동물의숨소리는들리지않았다. 개를불러봤지만대답이없었다. 23) Déry, Tibor (2003) 75-76. 24) Márai, Sándor (2007) 167-168.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63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3-4. 개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 어느시대를막론하고정도의차이는있으나문학작품은그시대의사회상을반영해왔다. 작품을작가의삶과시대로부터독립시켜읽을것이냐마느냐하는해묵은논쟁은차치하고작품이작가와완전히독립되어탄생하는경우는거의없다. 특히사회가불안정되고혼란할수록작품은사회와더욱더밀접하게연관되기마련이다. 본고에서살펴본마러이샨도르와디리띠보르는역사상헝가리사회가가장혼란스럽고격변을겪은 20세기작가들이다. 1차세계대전, 트리아농조약에의한약소국전락, 치킨싸움식의좌우대립, 2차세계대전, 혹독한사회주의시대, 1956년반소운동등혼란스러운시대를살아온두작가의작품들속에이시기의시대상이잘반영되어있다. 이러한시대상의고찰은작품을정확히이해하고분석하는데중요한정보를제공한다. 한가지흥미로운점은두작가가동일하게개를소재로선택했으며 자유와저항 이라고하는유사한주제를다루고있다는점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두작품이보여주는시대상은차이점을보이고있는데이차이점은두유사한주제사이에존재하는주제의세부적차이와범주를규정짓는요소로작용하고있다. 마러이샨도르의 추또러 는 1932년에발표되었으며작품속사회적배경역시 1920-30 년대헝가리의사회상을반영하고있다. 1차세계대전이끝나고헝가리에는 10월 30일에카로이미하이 (Károly Mihály) 를수상으로하는우익정부가들어섰다. 그러나카로이정부에의해받아들여진휴전안을통해대규모의헝가리영토상실위기가현실화되자우파가신임을잃고쿤빌러 (Kun Béla) 를중심으로공산당이결성되고곧좌익정권이탄생하였다. 그러나이들이러시아혁명을모델삼아프로레타리아독재를실현하려고하였던탓에현실을도외시하고이상에치우친탓에다시호르티미클로시 (Horthy Miklós) 를국가원수로하는극우정권이들어섰다. 25) 이렇게우파와좌파, 그리고극우파정권이단시일에교체되면서헝가리사회는혼란에빠져들었다. 설상가상으로 1차세계대전을결산하는회의가열리고트리아농 (Trianon) 조약이체결되면서헝가리는막대한영토와인구를잃게되면서헝가리사회는극도로위축되었다. 26) 25) 이상협 (1996) 233-242.

164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그후헝가리가트리아농조약의충격으로부터회복하여서서히사회의안정을되찾게된시기는베틀렌이쉬뜨반 (Bethlen István) 이수상으로재임한 1921년부터이다. 27) 따라서 추또러 의배경이된이시기는헝가리인들의삶이경제적으로안정되고정치적으로도민주화된시기이다. 이에반해디리띠보르의 니끼: 한개의이야기 는반소운동이일어난 1956년에발표된작품으로 1945년이후의헝가리사회를반영하고있다. 헝가리는 1944년부터소련군에의해점령되었고점령이완료된 1945년에는공산당원들이소련주둔군과소련정부의도움을받아경찰, 내무부, 그리고경제부처의주요요직을모두장악하였다. 1945년부터 1948년까지헝가리는단계적으로프롤레타리아독재체재로전환되어갔으며공산당은소련의힘을은연중에과시하며사회전체에공포분위기를조성하는한편침묵을강요하였다. 1948년이후헝가리공산당서기장라코시마차시 (Rákosi Mátyás) 는당과정부의최고실권자로서절대권력을지니고스탈린식독재권력을행사하며수많은사람들을숙청하였다. 라코시마차시의독재를주도한기관은 국가보위부 (Államvédelmi Hatóság) 로모든국민을공포에떨게했다. 28) 따라서 니끼: 한개의이야기 의배경은국가보위부에의해헝가리국민들이공포에떨었던 2차대전이후의시기를배경으로하고있다. Ⅴ. 맺는말 본문에서살펴보았듯헝가리의현대적문학동인지 뉴거트 의 2세대작가에속하는마러이샨도르와디리띠보르는개를소재로유사한플롯의소설을발표하였다. 두소설모두개와의만남, 갈등, 그리고이별을통해인간뿐만아니라하등한동물도역시반항과자유에대한갈망의본능을가지고있음을보 26) Pölöskei, Ferenc, et als. (1997) 134. 27) 이상협 (1996) 248. 28) 1952 년부터 1955 년사이에 113 만 6434 건의인민재판을비롯한각종재판이벌어졌으며, 이숫자는모든성인의 1/5 이공산당에의한각종재판에연루되었다는것을의미한다. 또총재판건수의약절반에해당되는 51 만여건의경우에는유죄판결이내려졌다. 이상협 (1996) 257-261.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65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여주고있다. 그러나두소설에나타난주제는서로유사하지만시대적, 사회적, 역사적배경은서로상이한데이상이점으로인해두소설에나타난주제, 즉자유와반항에대한갈망의대상과범주가차이점을보여준다. 마러이샨도르의 추또러 는주로개와신사와의갈등을통해하등한동물역시자신의삶의방식을선택하고자신의삶의방식을고수하려는본능이있으며이러한본능을무시하고억누를때비극적결과가따르게됨을보여주고있다. 따라서마러이샨도르의소설 추또러 의플롯의범위는추또러와신사를중심으로한정된다. 그러나디리띠보르의 니끼: 한개의이야기 는개와언처씨와의갈등이라기보다는언처씨와국가기관과의갈등에의해함께희생되어가는개를보여주고있다. 비밀경찰에의해감시받는극한적인체제인공산주의사회와개와동물이라고하는종의범주를뛰어넘는극한적사랑이대비되면서저항과자유에대한갈망이더욱더빛을발한다. 이와함께니끼의희생, 즉비극적인작품의결말을통해디리띠보르의비관론적문학관을엿볼수있다. 결국 추또러 에서와는달리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는플롯의범위가니끼와주인의관계를뛰어넘어국가체제로까지확장되어진다. 이러한플롯의범위의차이는사회체제의차이가많은영향을미쳤다고할수있다. 추또러 에서처럼사회적으로안정되고경제적으로풍요로운사회에서는신변잡기적사건이풀롯의중심이되는반면 니끼: 한개의이야기 에서처럼사회적격변의시기나전체주의국가체제와같은비정상적인사회에서는플롯의범위가개인적신변잡기의범위를넘어서사회의범주로확장되어지는경향이있다. 따라서두작품사이에서보여지는플롯의범위의차이는바로두소설에나타난사회상의차이로볼수있다.

166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참고문헌 김석기 (1990) 헝가리의소설- 특수에서보편으로 니키- 어느개의이야기등 중앙일보사. 산도르마라이 (2002) 열정, 김인순역, 솔. 산도르마라이 (2004) 성깔있는개, 김인순역, 솔. 유진일 (2011)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의두소설에나타난여행모티프 - < 초들이동강까지타고있다 (A Gyertyák Csonkig Égnek)> 와 < 에스떼르의유산 (Eszter hagyatéka)> 을중심으로 동유럽발칸학 13권1호 : 111-132 이상협 (1996) 헝가리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진경애 (2000) 데리티보르의 (Déry Tibor) 니키 (Niki) 에드러나는아이러니연구 석사학위논문. Déry Tibor (2003) Niki. Budapest: Ciceró Könyvstúdió. Gintli Tibor (2010) Magyar irodalom. Budapest: Akadémiai Kiadó. Grendel Lajos (2010) A modern magyar irodalom története. Pozony: Kalligram. Hegedüs, Géza (1992) A magyar irodalom arcképcsarnoka. Budapest: Trezor kiadó. Klaniczay, Tibor (1982) A magyar irodalom története. Budapest: Kossuth Könyvkiadó. Márai Sándor (2007) Csutora. Szombathely: Helikon Kiadó. Mészáros, Tibor (2006) Képek és tények Márai Sándor életéről. Budapest: Helikon kiadó. Pölöskei Ferenc et als., (1997) 20. századi magyar történelem 1900-1994. Budapest: Korona Kiadó. Szvák Gyula (2002) Magyar irodalom 21. századi enciklopédia. Budapest: Pannonica kiadó.

마러이샨도르 (Márai Sándor) 와디리띠보르 (Déry Tibor) 의소설에등장하는 167 개 ( 犬 ) 를통한헝가리의사회상비교연구 Abstract Hungarian Social Images Shown by Dogs in the Novels of Márai Sándor and Déry Tibor: A Comparison With Special Reference to Csutora and Niki - Egy Kutya Története Yoo Jin Il Department of Hungaria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The top-level works in Hungarian literary history were published in Nyugat, a Hungarian literary coterie magazine in the 20th century. The present study makes a comparative analysis of Márai Sándor s and Déry Tibor s novels in which dogs appear. Dogs are protagonists in both Márai Sándor's Csutora and Déry Tibor's Niki: Egy Kutya Története, but the two works are quite different from each other in the dogs' personalities, encounter and conflict with new owners and separation from them. Csutora happened to meet a gentleman in a free atmosphere of Christmas Eve, which is typical in the capitalist society, came into conflict with him, and finally said goodbye to him on account of the differences in personality and life style. On the contrary, Niki came across Ancsa's family and lived with them in interdependence in the atmosphere of terror politics after the socialist regime came to power in Hungary. However, after Ancsa was arrested by the secret police, Niki waited for him for one year, but died without sharing the joy of reuniting. The two novels deal with the encounter, life and conflict with dogs and separation from them. However, Csutora focuses on the conflict between Csutora and a gentleman, where as Niki revolves around a dog that was ruined in the extreme socialist political system and the conflict with its owner. The both works have freedom and resistance

168 동유럽발칸연구 제 33 권 as their subjects, but Csutora shows the egocentric freedom and resistance due to mutual misunderstanding, while Niki illustrates the freedom and resistance of the weak toward the strong in the hierarchy of the social system. They have similar epic structures, but their differences in the attitudes toward freedom and resistance result from the Hungarian political circumstances around World War II. Csutora, published in 1932, was written in a Hungarian social atmosphere that went through steep political changes but was relatively free to individuals; Niki, published in 1956, was written in the Hungarian socialist system after World War II marked by stern surveillance and human rights violations. Nonetheless, the both authors maintain that freedom and resistance are intrinsic to living things, regardless of free or controlled social conditions. Key Words : Márai Sándor, Déry Tibor, Dogs, Hungary, Irony, freedom 29) 본논문은 2012 년 12 월 20 일에투고되어 2013 년 1 월 16 일에심사완료하고 1 월 20 일 에게재를확정했음. 유진일, 한국외국어대학교헝가리어과, 헝가리현대문학, 경기도용인시처인구모현면외대로 81 번지, TEL : (031)330-4922 / e-mail : yoojinil@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