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CHINA 2017 년 11 호 구분제목 심층이슈 중국인터넷문학과저작권 1. 중국인터넷문학업계현황 2. 중국인터넷문학의저작권 각장르별차트 드라마시청률 TOP10 박스오피스 TOP10 음원 1 TOP10 예능시청률 TOP10 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음원 2 TOP10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 2016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안내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2017. 11 호 2017. 6. 16.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 - 1 -
중국인터넷문학과저작권 - < 첫번째친밀한접촉 > 의성공으로여러인터넷문학작품이여러채널을통해소개됨. 찐허짜이 ( 今何在 ) 의 < 오공전 ( 悟空传 )> 과무롱쉐춘 ( 慕容雪村 ) 의 < 청두, 오늘밤나를잊어요 ( 成都, 今夜请将我遗忘 )>, 린창즐 ( 林长治 ) 의 < 사오정일기 ( 沙僧日记 )> 등이큰인기를끌었으며중국작가협회에서뽑은중국인터넷문학 10대인기작품에도선정됨 1. 중국인터넷문학업계현황 - 중국최고인민법원이발표한 < 지식재산권권리침해빅데이터전문보고 ( 知识产权侵权司法大数据专题报告 )> 에따르면 2016년지식재산권침해사례가전년대비 41.34% 증가하였고, 광동성과베이징, 저장에서가장많은판결을내린것으로조사됨 - 중국내에지식재산권관련분쟁이증가하고있는현상은지식재산권에대한인식이강화되고있음을알수있으며, 특히최근중국문화산업내에 IP에대한중요성이강조되면서인터넷문학저작권보호를위한움직임이정부와기업, 민간모두에서나타나고있음 - 중국인터넷문학의발전상황을보면, 1998년 PC시대를시작으로 2008년 PC와모바일이혼재하는과도기시대, 2015년모바일시대를거침. 각시대별특징은아래와같음 1. PC시대 (1998년 -2008년 ) - 중국인터넷문학이시작된 PC시대는 1998년부터 2008년까지로 PC를통해인터넷문학소비가이뤄지는시기로 1998년에 BBS(Bulletin Board System) 를통해선보인 < 첫번째친밀한접촉 ( 第一次亲密接触 )> 이첫인터넷문학작품으로기록됨. 당시많은이슈를불러일으키면서 2000년에영화로제작되었고, 2004년에는드라마로제작되고, 일반서적으로출판되는등큰인기를끔 [ 그림 1] < 첫번째친밀한접촉 > - 당시인터넷문학작품은모두무료로제공되었으며, 서적출판으로이어지면서이윤을남기는형태로운영되었음. 이후 2002년인터넷문학전문사이트인치뎬중문망 ( 起点中文网 ) 이개설되었고, 2003년 10월부터는유료회원서비스를시작함 - 유료회원서비스가시작되면서인터넷문학불법복제가생겨나기시작했으며, 당시가장많은불법복제콘텐츠를서비스하던곳은콰이옌칸슈 ( 快眼看书 ), 소설520( 小说 520) 등이대표적임. 밍양두슈왕 ( 明杨读书网 ) 은인터넷문학작품의정품콘텐츠를활용하여서비스하던곳이었으나, 불법복제의피해로영업이중단되는등그피해가더욱커지기시작함 - 중국정부는이를막기위해 2005년부터일련의정책을발표하였으나, 불법복제시장을막기에는역부족으로평가됨 2. 과도기 (2008년 -2014년 ) - PC시대에서모바일시대로넘어가는 2008년부터 2014년까지가중국인터넷문학의과도기로, 대다수의사람들이 PC를통해인터넷문학을열람하였으나, 일부휴대폰이용자에중심으로모바일인터넷을통한인터넷문학열람이조금씩이뤄지기시작함 - 2009년아이폰 3GS가차이나유니콤 ( 中国联通 ) 을통해중국에수입되면서스마트폰보급률이높이지기시작하였으며 3G와 4G 등모바일인터넷환경도차츰개선되기시작하였고, 점점더많은사람들이 PC에서모바일로이동하기시작함 - 2009 년 12 월중국네티즌규모가약 3.8 억명에달하였고, 각인터넷사이트에서인터넷 문학을열람하는인구가약 5 천만명에달하였음. 네티즌이일정한규모를이루면서인터 넷문학어플리케이션이생겨나기시작했고 QQ 위에두 (QQ 阅读 ), 슈치 ( 书旗 ) 등이대표적임 드라마영화서적 - 2010 년에는중국모바일인터넷이용자규모가약 8 억명에육박하였고, 차이나모바일 ( 中 国移动 ) 에서는데이터를활용한모바일독서서비스를시작하였고, 이를기점으로인터넷 문학어플리케이션의이용자가수억명을증가됨 - 3 - - 4 -
- 인터넷문학이점차흑자를낼수있는구조로전환되면서, 중국대표 IT기업인 BAT(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 가적극적으로인터넷문학시장으로진입함. 이때현재의중국인터넷문학의 3대플랫폼인바이두문학 텐센트문학 셩다문학 ( 盛大文学 ) 이설립됨 - 기업들의인터넷문학참여를통해시장이체계화되기시작했고, 인터넷문학의불법유통을막기위한움직임이본격화됨. 중국정부또한 2010 년 < 중화인민공화국저작권법 ( 中华人民共和国著作权法 )> 을개정하고, 2011 년에는 소설 520 과같은대형불법사이트를폐쇄시키는등의활동을보임 - PC에서불법콘텐츠에접근하는채널에는불법인터넷사이트와불법다운로드사이트가가장접근이용이한것으로조사되었으며, 클라우드를통한다운로드와 SNS를통해불법콘텐츠를접근하는비율도비교적높게나옴 [ 그림4] 2015-2016 년중국인터넷문학 PC 이용자의불법콘텐츠접근채널 - 그러나불법사이트들은더조직적이고은밀하게형성되었으며, PC 에서퇴출된업체는 APP 을만들어불법콘텐츠를서비스하기시작함. 또한기술발달로인해이들 APP 를찾 는게더욱어려워져관리에어려움을겪음 3. 모바일시대 (2014년 ~ 현재 ) - 2014년부터현재까지가모바일인터넷시대로인터넷문학을이용하는대부분의이용자들이모바일을통해열람하고있음. 현재중국인터넷문학산업은모바일인터넷시대로저작권침해및불법복제해결이어느때보다더큰이슈로작용하고있음 - 2015년중국의인터넷문학불법복제콘텐츠를정품으로가정해계산하면 PC 열람수입손실은약 36억 1천만위안 ( 약 5,930 억 1,470 만원 ) 이고, 모바일열람수입손실은약 43억 6 천만위안 ( 약 7,162 억 1,720 만원 ) 으로총 79억 7천만위안 ( 약 1조 3,092 억원 ) 으로추산됨 - 2016년의경우 PC 열람수입손실은약 29억 6천만위안 ( 약 4,862억원 ), 모바일열람수입손실은약 50억 2천만위안 ( 약 8,246억 3,540만원 ) 으로총 79억 8천만위안 ( 약 1조 3,108억원 ) 으로추산됨 - 모바일을통한인터넷문학이용자의불법콘텐츠접근채널은특별히정해진열람및다운로드채널을없고검색하다발견하면보는경우가대부분임. 그밖에 PC에서다운로드받은후클라우드를통해모바일로열람하는경우도높은비율을보임 [ 그림5] 2015-2016 년중국인터넷문학모바일이용자의불법콘텐츠접근채널 [ 그림 2] 2014-2016 년중국인터넷문학의 PC 를통한불법콘텐츠유통피해규모 [ 그림 3] 2014-2016 년중국인터넷문학의모바일을통한콘텐츠유통피해규모 - 1 - - 2 -
중국인터넷문학작품및작가 - 1998 년발표된중국최초의인터넷소설인 < 첫번째친밀한접촉 > 이후, 중국인터넷문학 10 년 을기리기위해, 중국작가협회 17K 소설망 (17K 小说网 ) 장편소설선간 ( 长篇小说选刊 ) 이연합하여 인터넷문학작품을대상으로우수작품을선별하여발표함 [ 표 1] 중국인터넷문학 10 대우수 & 인기작품 10대우수작품 작품 작가 장르 출판시기 피차의소년 ( 此间的少年 ) 양즐 ( 杨治 ) 현대 2010 청두, 오늘밤나를잊어요 무롱쉐춘 현대 2006 신송 ( 新宋 ) 아웨 ( 阿越 ) 고전무협 2004 절명 ( 窃明 ) 후이팬더 ( 灰熊猫 ) 타임슬립 2007 위사망의강호 ( 韦帅望的江湖 ) 칭촨 ( 晴川 ) 무림전기 2005 진연 ( 尘缘 ) 연우강남 ( 烟雨江南 ) 고전무협 - 가원 ( 家园 ) 지우투 ( 酒徒 ) 고전 2009 자천 ( 紫川 ) 라오쭈 ( 老猪 ) 판타지 2002 무가 ( 无家 ) 설야빙하 ( 雪夜冰河 ) 근현대 2007 검보 ( 脸谱 ) 예팅위 ( 叶听雨 ) 일대기 2008 10대인기작품 작품 작가 장르 출판시기 진연 연우강남 ( 烟雨江南 ) 고전무협 - 자천 라오쭈 ( 老猪 ) 판타지 2002 위사망의강호 칭촨 ( 晴川 ) 무림전기 2005 설독 ( 亵渎 ) 연우강남 판타지 2005 도시요기담 ( 都市妖奇谈 ) 커뤼 ( 可蕊 ) 스릴러 - 명나라로돌아가대왕이되다 ( 回到明朝当王爷 ) 월관 ( 月关 ) 타임슬립 2007 가원 지우투 ( 酒徒 ) 고전 2009 무송 ( 巫颂 ) 쉐홍 ( 血红 ) 판타지 2008 오공전 찐허짜이 ( 今何在 ) 고전 2000 고수적막 ( 高手寂寞 ) 란디메이천 ( 兰帝魅晨 ) 무협 2005 [ 표 2] 중국 10 대인터넷작가 필명대표작품비고 당가삼소 ( 唐家三少 ) < 빛의아들 ( 光之子 )> < 광신 ( 狂神 )> < 빙화마주 ( 冰火魔厨 )>< 용왕전설 ( 龙王传说 )> 등 천동 ( 辰东 ) < 불사불멸 ( 不死不灭 )> < 완미세계 ( 完美世界 )> < 신묘 ( 神墓 )> 천잠토두 ( 天蚕土豆 ) < 무동건곤 ( 武动乾坤 )> < 대주재 ( 大主宰 )> 얼껀 ( 耳根 ) < 선역 ( 仙逆 )> < 천역 ( 天逆 )> < 구마 ( 求魔 )> 몽입신기 ( 梦入神机 ) < 볼본시도 ( 佛本是道 )> < 흑산노요 ( 黑山老妖 )> < 음신 ( 阳神 )> < 영생 ( 永生 )> 연수입약 5,000만위안 ( 약 84억원 ) 연수입약 3,000만위안 ( 약 50억원 ) 연수입약 2,000 만위안 ( 약 33 억원 ) 마오니 ( 猫腻 ) < 주작기 ( 朱雀记 )> < 간객 ( 间客 )> < 택천기 ( 择天记 )> 텐센트문학전속작가 나는토마토 ( 我吃西红柿 ) < 성봉전설 ( 星峰传说 )> < 판룡 ( 盘龙 )> < 설응영주 ( 雪鹰领主 )> 치뎬 ( 起点 ) VIP작가 고루정령 ( 骷髅精灵 ) < 맹용과강 ( 猛龙过江 )> < 괴당 ( 圣堂 )> 연수입약 1,000만위안 혈홍 ( 血红 ) < 승용도 ( 升龙道 )> < 역용도 ( 逆龙道 )> ( 약 16억원 ) 롼 ( 乱 ) < 영웅연맹 : 누군가와의교전 ( 英雄联盟之谁与争锋 )> LOL시즌中 누군가와의교전 완성 2. 중국인터넷문학의저작권 1. 정부 - 2015년 4월국가판권국은 < 인터넷업로드규범화에관한통지 ( 关于规范网络转载秩序的通知 )> 를발표했는데, 해당통지는신문과미디어영역에초점을맞추고저작권협력기구의구축및인터넷유포에관한저작권질서규범화내용을다룸. 이어 10월에는 < 인터넷클라우드서비스저작권질서에관한통지 ( 关于规范网盘服务版权秩序的通知 )> 를발표함 - 2016년 6월에는국가판권국과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공업및정보화부서, 공안부가공동으로 검망2016 프로젝트 * 를실시하였고, 인터넷상의폭력적이고선정적인콘텐츠를관리하는것뿐만아니라, 인터넷문학저작권침해및불법복제차단이중점적으로이뤄짐 검망2016 프로젝트를통해인터넷문학불법콘텐츠를유통한업체혹은개인을형사처벌, 6개월동안총 514건이적발되었으며, 벌금은총 467만위안 ( 약 7억 6천만원 ) 부과됨. 사법기관에이송해형서처리한사건은 33건으로, 벌금은약 2억위안 ( 약 328억원 ) 이며, 서비스를중단한사이트는약 290여곳으로조사됨 - 2016년 11월에는중국내대표인터넷문학기업대표들을초대해인터넷문학업계에존재하는문제점에대해토론하였고, 국가판권국은 < 인터넷문학작품관리강화에관한통지 ( 关于加强网络文学作品版权管理的通知 )>* 를발표함 < 통지 > 에는문학작품을유통할때의특징과기능그리고작용에따라서비스형태를 2가지로분류함. 첫번째는인터넷을통해직접적으로문학작품을제공하는업체로치뎬중문망 ( 起点中文网 ), 장웨슈청 ( 掌阅书城 ) 등이대표적임. 두번째는독자를위해인터넷문학관련정보를제공해주는업체로소후엔진 ( 搜狐引擎 ), 웹브라우저, 인터넷게시판, 클라우드, 앱스토어, 웨이보등임 < 통지 > 는이처럼서비스형태에따른법률규정및주의사항을서술하고있는데, 문학작품을직접적으로제공하는업체나문학작품을단순히소개하는업체모두저작권침해상황을파악하고불법콘텐츠를필터링할수있는시스템을구축해야하며, 내부적으로저작권관리감독을강화하기위한자체검열또한이뤄져야한다고명시하고있음 인터넷문학을직접적으로제공하는업체의경우불법콘텐츠를발견하거나신고를받으면빠른시간내에법률에근거하여법원에소장을제출해야함. 인터넷문학단순소개서비스업체의경우불법콘텐츠로접근할수있는사이트혹은채널을발견할경우해당링크를삭제해야함 인터넷게시판이나 SNS에서문학작품이유통될경우반드시저작권자의허락을받았는지의여부를명확히해야한다고명시하였으며, 저작권자의허락없이반복적으로유통을한사람의경우블랙리스트에추가하여계속적인관리감독을진행할것이라설명함. 그러나점점더기술적으로발전하는인터넷문학불법콘텐츠를근절하기에는한계가있는점을인지하여향후새로운기술을통해저작권문제를해결할것이라고명시함 - 3 - - 4 -
- 2017 년 3 월중국최고인민법원장은 < 최고인민법원업무보고 ( 高人民法院工作报告 )> 에서 2016 년각급의인민법원이판결한지적재산권관련안건은약 14 만 7 천건에달함. 베 이징, 상하이, 광저우의지식재산권법원은지식재산권사건에적용할징벌적배상제도를 도입할것으로계획하고있음 2. 기업 - 2016 년 3 월중국대표클라우드서비스업체인 UC 클라우드, 시나클라우드, 금산클라우 드 ( 金山快盘 ), 화웨이클라우드등은개인이용자서비스를중지하겠다고밝힘. 이는불 법복제콘텐츠의근본적문제해결을위해클라우드형식으로저장된불법파일을삭제 하고제재를가함. 그러나개인적인공간을불법콘텐츠관리의명목으로침해한다는것 에대해많은반발을야기하는등또다른문제에직면함 - 2016 년 5 월바이두티에바 ( 百度贴吧, 아고라서비스 ) 는 2016 년 5 월일정기간동안서비스 를중지하고불법복제콘텐츠를색출하여전면삭제작업을단행함. 바이두티에바는 불법콘텐츠가가장많이유통되는플랫폼으로인식되어왔기때문에이러한조치가반 드시이뤄져야한다는업계의견에따른결정으로, 정상서비스가시작된이후에서전 국민신고게시판및폭로게시판 ( 贴吧曝光台 ) 을통해불법콘텐츠를신고하면 12 시간내에 조사하여불법콘텐츠를삭제하고있음 시간 [ 표 3] 2016 년중국인터넷문학업계주요이슈 1월 6일웨원그룹 ( 阅文集团 ) 에서국내처음으로창작문학차트를발표함웨원그룹에서정품연맹을설립함 1월 10일 장웨테크 ( 掌阅科技 ) 1억달러투자유치 2월 5일 알리문학에서 IP파생모델계획발표 3월 18일 웨원그룹이 IP개발을위해인터넷문학종합엔터테인먼트사업을본격적으로시작함 3월 28일 < 미월전 > 등 21편의광전총국의인터넷문학작품으로선정됨 4월 13일 2016년중국디지털열독대회 ( 中国数字阅读大会 ) 가항저우에서개최 4월 26일 중국인터넷저작권보호회의의 인터넷문학저작권보호 주제로회의개최 5월 5일 아이치이문학서비스를시작. 종합엔터테인먼트개방플랫폼으로전환시도 5월 16일라디오APP 카오라FM( 考拉 FM) 과인터넷문학플랫폼중문온라인 ( 中文在线 ) 이 IP 협력으로인터넷문학오디오서비스출시 5월 23일 바이두, 불법복제콘텐츠전면삭제 6월 6일 웨원그룹이 IP국가운영공동조합원제도를실시 7월 12일 검망2016 프로젝트실시 8월 2일 중문온라인 IP계획발표 8월 24일 중문온라인 20억위안투자유치완료 9월 8일 중국공상과학회의에서웨원그룹우수서비스로선정 9월 20일 국가판권국, 인터넷문학작품저작권의블랙 / 화이트리스크제도시행 9월 21일 중국인터넷문학저작권협회베이징에설립 9월 25일 제2회중국인터넷문학포럼이광동에서개최 10월 21일 미구디지털미디어 ( 咪咕数媒 ) 및웨원그룹스마트음성 & 오디오작품협력 12월 6일 웨원그룹이주관하는제 1회인터넷문학현실주의공모전마감 12월 20일 멍샹 1인방송 ( 梦想直播 ) 와장웨그룹이연합하여생방송 + 인터넷문학 IP 서비스구축 사건 3. 작가 - 인터넷문학작가를대상으로한설문조사에서 50% 이상의작가가저작권침해를당한경험이있다고밝혔으며그피해정도가매우심각한것으로나타남 - 턍쟈산샤오 ( 唐家三少 ), 마오니 ( 猫腻 ), 나는토마토 ( 我吃西红柿 ), 난파삼숙 ( 南派三叔 ), 천동 ( 陈东 ) 등유명한인터넷작가는공동으로 불법복제판 Say NO( 对盗版 SAY NO) 라는행사에참가하여웨이보등 SNS를통해이뤄지는불법콘텐츠유통을근절해야한다는의견에동의함. 이들작가의활약은독자와팬들의지지를입으면서소비자들의정품유료콘텐츠소비에대한인식을끌어올리는데큰역할을함 - 문제해결을위해인터넷문학작가들이연맹을맺는등조직적인활동및성명을통해불법콘텐츠근절의목소리를내고있으며, 이들의이러한움직임은작가의작품을읽는독자가정당한콘텐츠소비습관을형성시켜주는중요한원인으로작용됨인터넷문학저작권에대한소비자인식 - 최근조사에의하면중국인터넷문학이용자의열람형태를보면 정품과불법콘텐츠소설을모두이용하고있다 고대답한이용자가 2015년과 2016년모두가장높게나타났으며 2016년기준약 50% 로나타남. 그다음으로 정품콘텐츠만본다 고대답한인구가 2016년기준 29% 로나타났고, 불법콘텐츠만본다 는이용자는 2015년과 2016년모두 2% 미만으로매우낮게나타남 [ 그림6] 2015-2016 년중국인터넷문학의이용형태 - 5 - - 6 -
- 중국인터넷문학독자들이정품을이용하는주요원인으로는 작품수준이높다 고대답한이용자가 67% 로나타났는데, 이는 좋은작품의경우돈을지불할의향이있다 는의미임. 또한 유료콘텐츠의가격이비교적저렴하다 고대답한이용자가 53%, 좋아하는작가를응원하기위해서 라고대답한비율이 45% 로나타남 본보고서에출처가표기가없는표와이미지는아이리서치 * 의 < 중국인터넷문학판권보호백서 ( 中国网络文学版权保护白皮书 )> 의내용을번역 참고하였습니다. * 아이리서치 ( 艾瑞 ) 는리서치전문기업으로문화산업을포함한다양한영역의시장조사를심층적으로다루고있습니다. [ 그림 7] 2016 년인터넷문학독자들이정품을이용하려는주요원인 - 2015년과 2016 년인터넷문학정품이용자가불법콘텐츠이용자보다높게나타났는데, 콘텐츠이용에돈을지불하지않거나적게지불하는이용자가비교적낮으며, 한달에약 100 위안이상을인터넷문학에소비한다는이용자비율이높아짐 [ 그림8] 2015-2016 년중국인터넷문학이용자가한달동안인터넷소설에소비한금액 북경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기헌센터장 ( 총괄 )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이향옥과장 ( 공연 패션 ) : +86-10-6585-9361 / hiangok@kocca.kr 이단단주임 ( 게임 스토리 ) : +86-10-6501-9951 / lidandan@kocca.kr 정효정주임 ( 방송 뉴미디어 ) : +86-10-6501-9355 / hyojung@kocca.kr 김상미주임 (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 : +86-10-6501-9973 / kimsang@kocca.kr 김영빈주임 ( 음악 CT) : +86-10-6501-9787 / ybkim@kocca.kr 기존단신이슈는 < 위클리글로벌 > 로별도편성되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cop/main.do) 콘텐츠지식 > 시장동향 / 분석 > 위클리글로벌 에서 확인하실수있습니다. - 중국소비자들의인터넷콘텐츠유료소비에대한거부감이현저하게줄어들었으며, 우수한 작품을합당한가격에제공하면금액을지불하고열람할의향이있는것으로나타남 - 7 - - 8 -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콘텐츠는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콘텐츠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 시길바랍니다. 6 월둘째주드라마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방송국시청률 (%) 1 초교전 ( 楚乔传 ) 후난위성 1.326 2 하지미지 ( 夏至未至 ) 후난위성 1.071 3 백록원 ( 白鹿原 ) 장수위성 1.003 4 일립홍진 ( 一粒红尘 ) 상하이동방위성 0.782 5 백록원 ( 白鹿原 ) 안후이위성 0.735 6 여관가 ( 女管家 ) 산동위성 0.636 7 심야식당 ( 深夜食堂 ) 베이징위성 0.563 8 기로형제 ( 歧路兄弟 ) 저장위성 0.552 9 상고정가 ( 上古情歌 ) 상하이동방위성 0.527 10 소정인 ( 小情人 ) 션젼위성 0.504 6 월둘째주예능시청률 TOP10-9 - 자료출처 : CSM35 순위프로그램방송국시청률 (%) 1 달려라 ( 奔跑吧 ) 저장위성 3.260 2 런닝맨이왔다 ( 跑男来了 ) 저장위성 1.746 3 고능소년단 ( 高能少年团 ) 저장위성 1.468 4 소오강호의웃음전설 ( 笑傲江湖之笑声传奇 ) 상하이동방위성 1.468 5 과계가왕 ( 跨界歌王 ) 베이징위성 1.463 6 고능소년단 ( 高能少年团 ) 저장위성 1.397 7 본기가왕게효시간 ( 本期歌王揭晓时间 ) 베이징위성 1.338 8 아상화니창 ( 我想和你唱 ) 후난위성 1.288 9 칠십이층기루 ( 七十二层奇楼 ) 후난위성 1.233 10 소오강호의웃음전설후속편 ( 笑傲江湖之笑声传奇后传 ) 상하이동방위성 1.203 자료출처 : CSM35 6 월둘째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위안 ) 1 미이라 6월 9일 3.5759 억 2 원더우먼 6 월 2 일 4.7713 억 3 캐리비안의해적 5: 죽은자는말이없다 5 월 26 일 11.0402 억 4 당갈 ( 摔跤吧! 爸爸 ) 5 월 5 일 12.2026 억 5 리롸화한매매 ( 李雷和韩梅梅 ) 6월 9일 3097만 6 극장판도라에몽 : 진구의남극꽁꽁대모험 5월 30일 1.3419 억 7 탕구풍운 ( 荡寇风云 ) 5월 27일 6292만 8 미호적의외 ( 美好的意外 ) 6 월 2 일 1667 만 9 충애무언 ( 忠爱无言 ) 6 월 9 일 256 만 자료출처 : 예은미디어 6 월둘째주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순위온라인게임모바일게임 1 나루토 ( 火影忍者 ol) 톈톈쿠파오 ( 天天酷跑 ) 2 탄탄당 ( 弹弹堂 ) 환러투띠주 ( 欢乐斗地主 ) 3 공성략지 ( 攻城掠地 ) 시공헌터 ( 时空猎人 ) 4 현무시대 ( 炫舞时代 ) 절주대사 ( 节奏大师 ) 5 신선도 ( 神仙道 ) 매일매일팡팡 ( 天天爱消除 ) 6 아케이드게임삼국 ( 街机三国 ) 워짜오엠티 ( 我叫 mt) 7 전기패업 ( 传奇霸业 ) 천천비차 ( 天天飞车 ) 8 대천사의검 ( 大天使之剑 ) 도탑전기 ( 刀塔传奇 ) 9 신기보배 ( 神奇宝贝 ) 조몽서요 ( 造梦西游 ) 10 열혈해적왕 ( 热血海贼王 ) LOL( 撸啊撸 ) 자료출처 :17173-10 -
6 월둘째주음원 ( 전체 ) TOP10 순위곡명아티스트 1 량량 ( 凉凉 ) 양쭝웨이 ( 杨宗纬 ) 장비천 ( 张碧晨 )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안내 2 There For You Martin Garrix, Troye Sivan 3 망 ( 望 ) 장비천 ( 张碧晨 ) 자오리잉 ( 赵丽颖 ) 4 도화낙 ( 桃花诺 ) 덩즈치 ( 邓紫棋 ) 5 Faded Alan Walke, Iselin Solheim 6 Your song( 致爱 ) 루한 ( 鹿晗 ) 7 고백풍선 ( 告白气球 ) 주걸륜 ( 周杰伦 ) 8 청두 ( 成都 ) 자오레이 ( 赵雷 ) 9 너를만나서 ( 刚好遇见你 ) 리위강 ( 李玉刚 ) 10 이소 ( 离骚 ) 이양첸시 ( 易烊千玺 ) 자료출처 :QQ 뮤직 (QQ 音乐 ) 운영목적ㅇ한국콘텐츠기업의중국진출에필요한맞춤형현지종합서비스제공공간구성ㅇ 1층 ( 기획전시공간 ) : 제작발표회, 언론발표회, 공동제작체결식등가능수용인원약 40~50명내외ㅇ 3층 ( 스마트오피스 ) : 북경현지에서필요한사무및회의공간지원 회의실 2개 (10인/8 인 ), 사무공간 (16석), 라운지등으로구성 6 월둘째주음원 ( 한국 )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무제 (Untitled, 2014) 권지용 (G-DRAGON) 2 SUPER STAR 권지용 (G-DRAGON) 3 LONELY 씨스타 (SISTAR) 4 사랑앓이 FTISLAND/ 김나영 5 CALLING YOU 하이라이트 (Highlight) 6 팔레트 (Palette) 아이유 (IU)/ 권지용 (G-DRAGON) 7 BLING BLING 아이콘 (ikon) 8 Hug Me 남태현 (South Club) 9 FACT( 팩트폭행 ) 싸이 (PSY)/ 권지용 (G-DRAGON) 10 I LUV IT 싸이 (PSY) 자료출처 : QQ뮤직 (QQ 音乐 ) 1 층상설 기획전시공간 3 층스마트오피스공간 이용안내ㅇ대상 : 중국진출을원하는모든한국콘텐츠기업ㅇ예약 : 비즈센터홈페이지를통해사전예약 (http://www.kconbiz.kr) 문의사항 ( 세부문의사항은언제든지연락주시기바랍니다 ) ㅇ이향옥과장 ( 전화 : 010 6585 9361, 이메일 : hiangok@kocca.kr) ㅇ이단단주임 ( 전화 : 010 6501 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 11 - - 12 -
2016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목적 ㅇ중국진출콘텐츠사업자를위한중국최신비즈니스동향및다양한비즈니스가이드제공 주요내용 ㅇ제 1 장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준비 - 단계별진출방식 : 진출준비단계 / 협상단계 / 현지화단계 - 진출사례 : 라이센스계약사례 / 대표처설립사례 / 투자법인설립사례 - 각진출방법의장단점및유의사항ㅇ제 2 장중국문화콘텐츠시장진출방법 -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뉴미디어, 영화등 7 개산업의시장현황, 진출방안, 주의사항ㅇ제 3 장중국문화콘텐츠산업관련법률 - 저작권법, 상표권법, 세법및사례ㅇ제 4 장한국콘텐츠진흥원해외지원사업 - 북경사무소, 한국콘텐츠비즈니스센터 ( 북경 ), 정기적인행사리스트소개 한장으로쉽게보기머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사무소장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과장 [h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KOCCA 홈페이지 www.kocca.kr - 콘텐츠지식 보고서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문의사항은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주임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70 명 (2017 년 5 월기준 ) - 13 - - 14 -
입회원서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사무국장 회장 한글 생년월일 성 명 漢字 영문 성 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E-Mail 연락처 Tel: Mob: 회사명 업 종 설립일 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신청인 : ( 인 ) 자문단개요 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 ㅇ임기 : 2017 년 6 월 ~2018 년 5 월 ( 위촉일로부터 1 년 ) ㅇ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 5 개분야 ㅇ구성 : 북경현지전문가 16 명 지역 분야 성명 소속 / 직위 비고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 / 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 /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金燕 ( 김연 ) King & Capital/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金玉 ( 김옥 ) 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중국 마케팅차영회 GH Media/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마케팅 방현주 메이크어스 / 북경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김영찬 CJ중국본사 ( 신사업개발팀 )/ 총경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박용석 컴투스 / 북경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김두일 차이나랩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이승원 다음카카오 / 중국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冷凇 ( 렁송 ) 사회과학원 / 박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홍보 ) 자문단운영방식 ㅇ신청대상 : 한국중소콘텐츠기업및예비창업자 ㅇ상담방법 : 온라인상담, 북경비즈니스센터內대면상담 ㅇ신청방법 : welcon.kocca.kr 회원가입 신청서작성 문의내용검토및확인 ㅇ상담비용 : 무료 ㅇ문 의 : 북경비즈니스센터이단단주임 86-10-6501-9951, lidandan@kocca.kr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 15 - - 16 -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ㅇ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을활용하여위챗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홍보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메인콘텐츠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음악, 게임, 드라마세개분야총 80편작품및회사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1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애니메이션메이션분야총 50편작품및회사소개 - < 애니메이션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 2 :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한중마켓활동, 공연, 스타소식및팔로우수증가에필요한이벤트등 사진및로고사용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 에서 디렉토리북 검색 주요내용 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 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 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 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 (30개) 종합 27개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방송 (28개) 유통 12개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유통 10개 애니메이션메이션 (41 TV애니메이션메이션유통 4개 개 ) 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 17 - - 18 -
[ 별첨 1]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장르별목차 < 게임 > 1. 게임산업구조분석 (P5-P10) 1.1 게임산업분석 1.2 산업발전문제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2. 게임산업주요업체경영상황분석 (P16-136) 2.1 종합성업체분석 (p16-123) 2.1.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6-19) 2.1.2 알리바바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0-23) 2.1.3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4-27) 2.1.4 네트이즈회사 (p28-31) 2.1.5 퍼펙트월드 ( 베이징 ) 인터넷기술유한회사 (p32-35) 2.1.6 상하이샨다인터넷발전유한회사 (p36-39) 2.1.7 상하이자이언트인터넷과기유한회사 (p40-43) 2.1.8 산치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 상하이 ) 과기유한회사 (p44-47) 2.1.9 베이징쿤룬완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48-51) 2.1.10 베이징치후과기유한회사 (p52-55) 2.1.11 차이나모바일게임앤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 (p56-59) 2.1.12 심천시촹멍톈디과기유한회사 (p60-63) 2.1.13 네트드래곤웹유한회사 (p64-67) 2.1.14 심천시둥팡보야과기유한회사 (p68-71) 2.1.15 심천머린과기주식유한회사 (p72-75) 2.1.16 베이징페이류쥬텐과기유한회사 (p76-79) 2.1.17 유주인터랙티브주식유한회사 (p80-83) 2.1.18 심천 7ROAD 과기유한회사 (p84-87) 2.1.19 베이징장취과기주식유한회사 (p88-91) 2.1.20 베이징창유스다이디지털기술유한회사 (p92-95) 2.1.21 라인콩인터랙티브그룹유한회사 (p96-99) 2.1.22 토크웹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00-103) 2.1.23 포게임홀딩스유한회사 (p104-107) 2.1.24 심천중칭바오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08-111) 2.1.25 베이징롄종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12-115) 2.1.26 페이위과기국제유한회사 (p116-119) 2.1.27 베이징광위온라인과기유한책임회사 (p120-123) 2.2 온라인게임배급업체 (p125-136) 2.2.1 화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125-128) 2.2.2 상하이 TaoMee인터넷과기유한회사 (p129-132) 2.2.3 UYOUNG 문화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33-136) 3. 게임업체리스트 (p139-190) 3.1 온라인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39-148) 3.2 온라인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49-155) 3.3 온라인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56-160) 3.4 모바일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61-166) 3.5 모바일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67-172) 3.6 모바일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73-176) 3.7 PC 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77-181) 3.8 PC 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82-186) 3.9 PC 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87-190) < 방송 > 1. 방송산업분석 (P6-P24) 1.1 방송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의대응책 1.4 산업정책분석 1.5 뉴미디어산업발전현황 2. 방송산업주요기업경영상황분석 (P28-163) 2.1 종합성기업 (p28-56) 2.1.1 CCTV(p28-32) 2.1.2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3-36) 2.1.3 베이징 ENLIGH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7-40) 2.1.4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41-44) 2.1.5 차이나텔레비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5-48) 2.1.6 베이징에너지영상전파주식유한회사 (p49-52) 2.1.7 TVZone 미디어유한회사 (p53-56) 2.2 드라마제작업체 & 배급업체 (p58-81) 2.2.1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58-61) 2.2.2 베이징하이룬영화유한회사 (p62-65) 2.2.3 베이징샤오마번텅영화유한회사 (p66-69) 2.2.4 상하이신원화미디어그룹유한회사 (p70-73) 2.2.5 창청영상주식유한회사 (p74-77) 2.2.6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78-81) - 19 - - 20 -
2.3 예능프로그램제작업체 & 배급업체 (p83-94) 2.3.1 장쑤위성 TV(p83-86) 2.3.2 베이징란써훠옌문화미디어유한회사 (p87-90) 2.3.3 톈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91-94) 2.4 다큐멘터리제작업체 & 배급업체 (p96-111) 2.4.1 중앙뉴스다큐멘터리제작업체 (p96-99) 2.4.2 베이징레이허미디어 (p100-103) 2.4.3 베이징산둬탕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04-107) 2.4.4 베이징징상문화전파유한회사 (p108-111) 2.5 방송유통업체 ( 방송국과뉴미디어 ) (p111-163) 2.5.1 후난위성 TV(p113-118) 2.5.2 저장위성 TV(p119-123) 2.5.3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24-127) 2.5.4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28-131) 2.5.5 LeTV(p132-135) 2.5.6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36-139) 2.5.7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40-143) 2.5.8 봉황뉴미디어 (p144-147) 2.5.9 iqiyi(p148-151) 2.5.10 심천시 Xunlei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52-155) 2.5.11 베이징 Baofeng과기주식유한회사 (p156-159) 2.5.12 Ku6미디어유한회사 (p160-163) 3. 방송관련기업리스트 (p166-194) 3.1 드라마제작업체 (p166-173) 3.2 드라마배급업체 (p174-180) 3.3 예능프로그램기업 (p181-184) 3.4 다큐멘터리기업 (p185-188) 3.5 방송사 (p189-192) 3.6 뉴미디어기업 (p193-194) < 영화 > 1. 영화업계분석 (P6-P16) 1. 영화업계분석 (P6-P16) 1.1 영화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 21-2. 영화업계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P19-136) 2.1 영화제작업체 & 배급업체 (p19-58) 2.1.1 차이나필름주식유한회사 (p19-22) 2.1.2 HUAXIA 필름배급유한책임회사 (p23-26) 2.1.3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27-30) 2.1.4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31-34) 2.1.5 BONA필름그룹유한회사 (p35-38) 2.1.6 SMI 홀딩스그룹유한회사 (p39-42) 2.1.7 베이징 ENLIGHI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3-46) 2.1.8 오렌지스카이골든하베스트엔터테인먼트 ( 그룹 ) 유한회사 (p47-50) 2.1.9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51-54) 2.1.10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55-58) 2.2 영화유통업체 ( 영화관체인 ) (p60-99) 2.2.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60-63) 2.2.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 (p64-67) 2.2.3 Dadi시네마유한회사 (p68-71) 2.2.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72-75) 2.2.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76-79) 2.2.6 광저우진이주장시네마유한회사 (p80-83) 2.2.7 저장타임시네마주식유한회사 (p84-87) 2.2.8 베이징뉴필름연합상영유한책임회사 (p88-91) 2.2.9 HG엔터테인먼트시네마유한회사 (p92-95) 2.2.10 차이나필름디지털시네마 ( 베이징 ) 유한회사 (p96-99) 2.3 영화유통업체 ( 뉴미디어 ) (p101-140) 2.3.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01-104) 2.3.2 바이두 (p105-108) 2.3.3 LeTV(p109-112) 2.3.4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13-116) 2.3.5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17-120) 2.3.6 봉황뉴미디어 (p122-124) 2.3.7 iqiyi (p125-128) 2.3.8 Xunlei 인터넷 (p129-132) 2.3.9 Baofeng 테크놀로지 (p133-136) 2.3.10 Ku6미디어 (p137-140) 3. 영화기업리스트 (p143-164) 3. 영화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43-164) 3. 1 영화제작업체리스트 (p143-150) 3. 2 영화배급업체리스트 (p151-157) 3. 3 영화유통업체리스트 (p158-162) 3.4 뉴미디어기업리스트 (p163-164) - 22 -
< 애니메이션메이션 > 1. 애니메이션메이션업계분석 (P6-P18) 1.1 애니메이션메이션업계현황분석 1.2 애니메이션메이션업계발전문제 1.3 업계정책분석 2. 애니메이션메이션중점기업경영상황분석 (P22-198) 2.1 종합성기업분석 (p22-66) 2.1.1 광둥 Alpha 애니메이션메이션문화주식유한회사 (p22-26) 2.1.2 심천화챵문화과학기술그룹주식유한회사 (p27-30) 2.1.3 저장중난그룹카툰영상유한회사 (p31-34) 2.1.4 Jiang Toon 애니메이션메이션주식유한회사 (p35-38) 2.1.5 수저우 Ori 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39-42) 2.1.6 베이징칭칭수애니메이션메이션과학기술유한회사 (p43-46) 2.1.7 화워이과학기술유한회사 (p47-50) 2.1.8 상하이 TaoMee 인터넷과학기술유한회사 (p51-54) 2.1.9 광저우 Creative Power Entertaining(p55-58) 2.1.10 상하이하마애니메이션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 (p59-62) 2.1.11 베이징드림캐슬문화유한회사 (p63-66) 2.2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업체 (p67-74) 2.2.1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67-70) 2.2.2 베이징 ENLIGH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71-74) 2.3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유통업체 (p76-115) 2.3.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76-79) 2.3.2 차이나필름 Stellar 시네마유한회사 (p80-84) 2.3.3 Dadi 시네마유한회사 (p85-87) 2.3.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88-91) 2.3.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92-95) 2.3.6 LeTV(p96-99) 2.3.7 Youku Tudou 주식유한회사 (p100-103) 2.3.8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04-107) 2.3.9 베이징 iqiyi 과학기술유한회사 (p108-111) 2.3.10 UYOUNG 문화미디어유한회사 (p112-115) 2.5 만화도서발행업체 (p142-147) 2.5.1 중국화보출판사 (p142-143) 2.5.2 현대출판사 (p144-145) 2.5.3 남해출판회사 (p146-147) 2.6 만화도서유통업체 (p149-160) 2.6.1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 (p149-154) 2.6.2 베이징당당망정보기술유한회사 (p155-160) 2.7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 & 배급업체 (p162-185) 2.7.1 Talkweb 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62-165) 2.7.2 푸졘중커야촹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 (p166-169) 2.7.3 샤먼 Xtone 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170-173) 2.7.4 톈진선제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174-177) 2.7.5 샤먼 BLUEBIRD 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178-181) 2.7.6 푸졘 Topani 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182-185) 2.8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유통업체 (p187-198) 2.8. 1차이나모바일 (p187-190) 2.8. 2차이나텔레콤 (p191-194) 2.8. 3차이나유니콤 (p195-198) 3. 애니메이션메이션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99-251) 3.1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제작업체 (p201-205) 3.2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발행업체 (p206-209) 3.3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업체 (p210-216) 3.4 TV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 (p217-220) 3.5 TV애니메이션메이션발행업체 (p221-225) 3.6 TV애니메이션메이션배급업체 (p226-227) 3.7 만화도서제작업체 (p228-231) 3.8 만화도서발행업체 (p232-234) 3.9 만화도서배급업체 (p235) 3.10 인터넷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 (p236-240) 3.11 인터넷애니메이션메이션발행업체 (p241-245) 3.12 인터넷애니메이션메이션배급업체 (p246) 3.13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 (p247-250) 3.14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배급업체 (p251) 2.4 TV 애니메이션메이션유통업체 (p117-140) 2.4.1 CCTV(p117-125) 2.4.2 후난위성 TV(p126-131) 2.4.3 저장위성 TV(p132-136) 2.4.4 장쑤위성 TV(p137-140) - 23 - - 24 -
<BAT> 1. 인터넷산업분석 (P4-7) 1.1 인터넷산업발전현황 1.2 인터넷산업 TOP10 기업 1.3 인터넷산업정책분석 2. BAT 기업분석 (P9-26) 2.1 업무분포 2.2 경영실적분석 2.3 투융자분석 2.4 금융사업분석 2.5 빅데이터사업분석 2.6 O2O 사업분포 2.7 영화 / 드라마사업분석 2.8 애니메이션메이션사업분석 2.9 총괄 - 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