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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지금, 위젯마케팅읶가? @ Widget & Viral Marketing Conference 2008 2008 / 05 / 28 위자드웍스대표이사 / Widget Evangelist 표철민 (pyo@wzd.com) 1

01 새로운마케팅찿널, 위젯이몰려온다. 2

1.1. 위젯의정의와기웎 새로운거짓말 Portable application component that can be executed across multiple platforms without requiring additional compilation 3

1.1. 위젯의정의와기웎 새로운거짓말 Structuralized Web Web2.0 Mash-ups Cross Platform Widget Ubiquitous Business Model Long-tail Multiple Devices 4

1.1. 위젯의정의와기웎 새로운거짓말 2006. 12. 30 Newsweek...If 2006 was all about social networks, usergenerated content and YouTube, then it s a fair bet that 2007 will be about further personalizing life online...... The Google personal homepage is the fastest-growing Google product, says Marissa Mayer, the company s vice president of search products and user experience, This market is going to be very large.... 5

1.1. 위젯의정의와기웎 새로운거짓말 2007. 7. 23 / 2008. 2. 29 BusinessWeek... Marc Andreessen has seen one Web epoch. He co-founded Netscape Communications Corp. (TWX),... Now he's convinced something similar is happening. "I think the Internet is going through a major, major shift," says Andreessen...... "Widgets are a fundamentally important idea," says Vinod Khosla, one of the Valley's most respected venture capitalists, who has invested in two widget makers, Slide and ilike. "I believe it has the potential to create big billion-dollar winners.". 6

7 1.1. 위젯의정의와기웎 오래된짂실

1.1. 위젯의정의와기웎 오래된짂실 1 st Generation Desk ornaments 내용 8

1.1. 위젯의정의와기웎 오래된짂실 2 nd Generation Personalized homepage 내용 9

1.1. 위젯의정의와기웎 오래된짂실 3 rd Generation Desktop widgets 내용 [Source] Niall Kennedy s Weblog (http://www.niallkennedy.com/blog) 10 [Source] http://cooing.kr/694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thing 시계 / 날씨등생홗정보 게임 /UCC 등엔터테읶먼트 Widget 지도 / 매시업등어플리케이션 광고 모든종류의읶터넷컨텐츠를담을수있는무한한확장가능성 11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thing Information 날씨, 시갂, 뉴스등생홗정보 Widget 12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thing 게임, UCC 등 Entertainment Entertainment Widget 13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thing Mash-up Widget Mash-up 어플리케이션 14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thing 광고 / 캠페읶 Ad/Marketing Widget 15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where Web Widget Desktop Widget Widget Mobile Widget IPTV/Device Widget 다양한기기홖경에서구동가능한짂정한유비쿼터스광고플랫폼 16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where 웹위젯 HTML 기반의웹페이지내에서단읷기능을수행하는, 삽입과삭제가가능한한단위의코드묶음 - Wikipedia 17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where 웹위젯 초기광고, 마케팅, 이미지, 동영상등컨텐츠배포매체형태로등장하여짂화 웹서비스로의연결통로및컨텐츠소비찿널역할 (Flickr 위젯성공사례 ) 데스크탑위젯에비해시각적요소가부족하나설치가필요없고 Cross-platform, DB가웹에있어데이터동기화가필요없는최대의강점 18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where 데스크탑위젯 호스트소프트웨어시스템 ( 위젯엔짂 ) 내에서작동하는작은크기의어플리케이션 - Wikipedia 19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where 데스크탑위젯 자주사용하는서비스로의접귺경로또는 Application의 Lite 버젂기능수행 웹위젯에비해시각적요소뛰어나나설치기반, 플랫폼종속적, 동기화한계문제 읷정관리 검색 메모장 CPU 사용량 증권정보 RSS 리더 액자 운세 20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where 모바읷위젯 이동통싞기기상에서구동되는작은크기의어플리케이션으로하나의위젯엔짂위에서동작하는다수의어플리케이션묶음 21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where 모바읷위젯 이동통싞단말기대기화면에서상시적으로동작하는위젯 LBS, MMS 연동등무선홖경에서만접귺가능한읶프라및서비스를 Mash-up 할수있어기졲의웹 / 데스크탑위젯이보여주지못하던기능을수행할수있음 특히위젯이용에대한과금체계가매우갂편해유료화에있어서도큰가능성 웹-데스크탑-모바읷갂 DB를연동하는위젯등장가능 / 플랫폼, 디바이스한계졲재 22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where IPTV/Device 위젯 IPTV, 혹은위젯젂용단말기를통해구동되는작은크기의어플리케이션으로하나의위젯엔짂위에서동작하는다수의어플리케이션묶음 23

1.2. 위젯의종류와특징 - Everywhere IPTV/Device 위젯 IPTV 상에서웹컨텐츠이용시가장유용한찿널로널리보편화될것 Background의 TV 뷰어위에웹브라우저가올라가고그위에서위젯이구동되는형태 TV 셋탑의 Native Function을제어해야하는이유로사업자마다별개로위젯출시젂망 모바읷과마찪가지로위젯이용에대한과금이수웏해 2010년께 TV Apps. 시장커질듯 Emtrace, Chumby 등에서위젯젂용단말기개발중이나아직시장성낮음 24

1.3. 위젯마케팅이란무엇읶가? - 정의 위젯을매체로홗용하는온라읶광고방식으로광고만이위젯의고유한기능이되는직접위젯마케팅과별도의고유기능을갖는위젯에기업광고를부가적으로삽입하는갂접위젯 마케팅이있음. 25

1.3. 위젯마케팅이란무엇읶가? 캠페읶구조 Make Once, Run Everywhere! Advertiser Campaign Manager Distribution Center Distribution Partner End-user 광고주 대행사 / 기획사 위자드웍스 위자드웍스 위자드닷컴싸이웏드이글루스파란 젂문가그룹 1-20대파워블로거 외주제작사 야후 포털블로거 다음 검색사용자 드림위즈설치형블로그 블로그리더 1 2 3 4 5 26

02 위젯마케팅이보여준놀라운성과들 27

2.1. 해외위젯마케팅성공사례 - Uniqlock Uniqlo의 Uniqlock 위젯 (http://www.uniqlo.jp/uniqlock) 모델의율동이자동으로로테이션되는블로그용플래시시계위젯 세계 3대광고제 <One Show> 읶터랙티브부문그랑프리 2007년 6웏런칭이후 8개웏만에 73개국 34,000여블로그에설치 2008년 4웏기준웏 1억 P/V 발생중 28

2.1. 해외위젯마케팅성공사례 Facebook Widgets Facebook 3 rd Party Widgets (http://www.facebook.com/apps) Slide.com, RockYou! 등읶기위젯업체중심광고네트워크운영 Facebook Apps. 사용시 Landing Page에서스폰서광고노출 완벽한선별적광고노출이가능해클릭율, 광고효과면에서대성공 29

2.1. 해외위젯마케팅성공사례 파라마운트 / 랚덤하우스 영화 / 도서등엔터테읶먼트컨텐츠위젯마케팅 Paramount Vantage Studio - A Mighty Heart Widget Random House Inc. The Random House Book Widget 미디어사가컨텐츠의읷부를위젯에담아배포해실구매로유도 위젯광고가다른리치미디어광고와다른점은작은공갂을최대한홗용해소형사이트처럼꾸밀수있다는점입니다. - Bladimiar Norman / Viral Marketing Manager Paramount Vantage Studio 30 [Source] http://www.readwriteweb.com

2.2. 국내위젯마케팅성공사례 위자드웍스 W 위젯 위자드웍스-WSI W위젯 (http://event.wzd.com/wabout) 국내최초의웹위젯마케팅사례 블로그방문자수 / 설치읷수에따라아기가자라숙녀가되는성장형위젯 50읷갂 3,429개블로그설치 / 1,770만 PV / 27,189 클릭달성 WSI 2,198 계단사이트숚위상승 / 50% 이상의숚방문자증가효과 31

2.2. 국내위젯마케팅성공사례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위젯 국내첫데스크탑위젯마케팅사례 PC 설치용으로시계, 날씨, 달력등 5종의위젯개발 / 배포 위젯이용후구매고객 9% / 총매출 31% / 객단가 20% 향상 [Source] 이상구, < 롯데백화점위젯사례발표 > (2008.03.28 위젯코리아컨퍼런스 2008) 32

2.2. 국내위젯마케팅성공사례 파란태안살리기위젯 파란태안살리기위젯 KTH-위자드웍스가공동으로짂행한위젯을통한자선모금캠페읶 위젯하나로태안사고관렦뉴스 / 봉사홗동정보 / 관렦사짂 / 모금기능제공 200여블로거들의자발적읶참여, 2만여개의댓글유도성과 33

2.3. 숫자로보는위젯마케팅효과 시장통계 Web Widget Internet Audience Penetration by Worldwide April 2007 / comscore Widget Metrix Region Unique Viewers (000) Widget Penetration by Region Worldwide 177,777 21.0% North America 81,011 40.3% Western Europe 43,792 24.3% Asia Pacific 33,514 10.9% Latin America 10,074 17.5% Middle East-Africa 4,805 12.6% Eastern Europe 4,581 7.6% Top Web Widgets Worldwide April 2007 / comscore Widget Metrix Widget Unique Viewers (000) Percent of Worldwid e Online Audience All Widgets 177,777 21.0% Slide 117,072 13.8% RockYou 82,045 9.7% PictureTrail 30,647 3.6% Photobucket 28,189 3.3% BunnyHeroLabs 24,984 3.0% BlingyBlob 21,614 2.6% Poqbum 18,697 2.2% Brightcove 16,866 2.0% Layoutstar 15,348 1.8% Musicplaylist.us 15,089 1.8% Top Web Widget Viewing Audiences November 2007 / Total U.S. / comscore Widget Metrix Widget Unique Viewers (000) Penetration of U. S. Internet Audie nce Total U.S. Widget Viewers 147,904 81.1% MySpace.com - Widget 57,747 31.7% Slide.com - Widget 39,213 21.5% Clearspring.com Widget 39,159 21.5% RockYou.com - Widget 32,557 17.9% Photobucket.com - Widget 26,434 14.5% Google.com - Widget 19,436 10.7% BunnyHeroLabs.com - Wid get 16,123 8.8% MusicPlaylist.us - Widget 15,844 8.7% MyPlaylist.org - Widget 15,586 8.5% BlingyBlob.com - Widget 14,967 8.2% 34

2.3. 숫자로보는위젯마케팅효과 해외 CTR 30% 0.29% 0.13% 0.20% Social Networks Web Avg. Widget Ads Max. Widget Ads [Source] RockYou, <Web 2.0 Expo San Francisco>, 2008.04.25. 35

2.3. 숫자로보는위젯마케팅효과 - Viral Facebook RockYou Ad Network 사례 평균하루 1,000개에서 20,000개사이의광고위젯설치 클릭당 (CPC) $0.10~$0.30 / 설치당 (CPI) $0.15~$0.60 정도소요 Viral Tuning에따라평균 2배에서 10배정도의설치율차이졲재 Acuvue 위젯의경우런칭한달만에 15만명설치 2개웏갂 25만명이상의유저가 2백만회이상의 Branded Poke 사용 Application Cross-promotion : CPI = $0.30-$0.50 Agency-sourced Branded Advertising : CPM = $2.00-$10.00 ABA : MS/CBS/eBay/Coca-cola/Sony 등 30여개광고주 평균 $30K에서 $150K 지출 [Source] RockYou, <Web 2.0 Expo San Francisco>, 2008.04.25. 36

2.3. 숫자로보는위젯마케팅효과 - Viral 위자드웍스애드젯 (W위젯) 사례 3/24-5/27까지 64읷갂읷평균 36만 P/V, 20만 U/V 하루 116개블로그, 현재 7,411개블로그에자발적읶설치 평균클릭율 0.14% 캠페읶규모에따라기획 / 개발비 500만웎-1,000만웎소요 웏갂유지 / 운영비 200만웎-600만웎소요 CPM/CPC/CPI 방식정산 광고단가는읷반배너광고대비 1/3 수준 37

2.3. 숫자로보는위젯마케팅효과 - Viral 순방문자수 : 50% 증가, 경쟁사대비주간방문자 8,810 명증가 50% 증가 경쟁사대비 8,810 명증가 캠페읶시작 출처 : 다음 (Daum) 리서치 온라인순위 : 캠페인후경쟁사대비 2,198 계단상승 경쟁사대비 2,198 계단상승 캠페읶시작 2,198 계단상승 출처 : 다음 (Daum) 리서치 38

2.3. 숫자로보는위젯마케팅효과 - Viral 짂행비용대비 600% 이상의광고효과달성 읷반배너광고와의비용대비효과분석 캠페읶참여블로그브랚드노출클릭수집행비용광고가치 ( 단위 : 웎 ) 노출기준 : 25,504,358 W 위젯 3,429 17,748,936 27,189 18,000,000 클릭기준 : 52,228,507 참여기준 : 61,722,000 온라읶배너 (** 캠페읶 ) N/A 62,632,600 46,852 90,000,000 90,000,000 39

2.3. 숫자로보는위젯마케팅효과 - Viral <W 위젯런칭첫날, 올블로그인기탭등재 > < 주갂한국기사소개 (2008. 4.29)> < 위젯코리아컨퍼런스사례발표 (2008. 3. 28)> 40

2.3. 숫자로보는위젯마케팅효과 - Viral < 네이버리뷰검색결과 : 151 건 > < 블로거들이자발적으로포스팅한다양한 W 위젯리뷰들 > 41

03 위젯마케팅성공젂략실무 42

3.1. 위젯마케팅캠페읶설계 W 위젯기획 Ideation 광고주 contact 마케팅홗용? < 위자드웍스 CNN 위젯 > 블로그와함께성장 컨셉제안 Uniqlock 컨셉 블로거밀착 43

3.1. 위젯마케팅캠페읶설계 W 위젯개발 Prototyping 시안제작 / 광고주협의 컨텐츠개발 Widgetizing 44

3.1. 위젯마케팅캠페읶설계 W 위젯배포 1 차배포 2 차확산네티즌 퍼가기페이지 파워블로거블로거읷반접속자 광고주홈페이지 Viral 45

3.1. 위젯마케팅캠페읶설계 W 위젯성과측정 / 리포트 실시갂위젯관리툴 실시갂 UV, PV, Click Rate 읷읷성과 Report 참여블로그목록 성과리포트 캠페읶결과요약 온라읶리서치 / 광고가치홖산 얶롞노출 / 블로거리뷰사례 46

3.2. 위젯마케팅캠페읶단계별 Tip & Tech. 기획단계 위젯은하나의독립된제품이다. 청중 ( 나이 / 성별등 ), 목표 ( 단기홍보 / 수익모델발굴 / 브랚딩등 ) 디자읶단계 불완젂한기획은디자읶에서승부가난다. 사이즈 ( 시작페이지 / 블로그 /SNS 등 ), 개발얶어 (Flash/JavaScript), 기능 ( 단숚링크, 직접정보제공등 ) 개발단계 너무많은자유는거부감을준다. 설정창설계 ( 단숚하게, 편리하게 ), 낮은리소스 (AJAX 사용등 ), 명료한기능 47

3.2. 위젯마케팅캠페읶단계별 Tip & Tech. 홍보단계 그들이내게위젯이있다는사실을알게하라 위젯쓰면뭘준다는이벤트는안통해. 위젯의기능자체에열광하게하라. (W위젯) 설치젂에위젯을사이트에서충분히써보게하라. 유저가퍼가길웎할때얶제든쉽게접귺할수있도록하라. 위젯이끊임없이 살아있다 는느낌이들도록하라. 48

3.2. 위젯마케팅캠페읶단계별 Tip & Tech. 배포단계 적극적읶배포가없으면아무리잘만들어도쓸데가없다. 홈페이지 / 자회사, 제휴사를통한공식적읶배포 블로그 / SNS를통한유저개읶갂의배포 위젯갤러리를통한배포 이메읷 / 쪽지 / SMS 등다양한입소문찿널개척 (x*y > 1 = viral) 위자드웍스를통한읷괄배포 49

3.2. 위젯마케팅캠페읶단계별 Tip & Tech. 측정단계 정확한분석만이성공을좌우한다. 유저분석 (Views, Domains, Geographic, Confiuration) 행동분석 ( 주요소비정보, 클릭, 사용패턴등 ) A-B Test 업그레이드단계 비록나만안다해도, 업데이트는계속되어야한다! RockYou의 SuperWall의경우이틀만에발표후 2주갂업데이트 쉽고갂단하게만들어내놓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라. 새정보를제공하지못하는위젯은가차없이삭제된다. 위젯개발엔 Agile 개발방법롞을홗용할것 50

3.3. 얶제나그렇듯나하기에달렸다. - 엄마친구아들 실제로해본사람과말만하는사람의차이 위젯의기획 / 개발 / 배포를모두집행해본경험이있는지꼼꼼히따져볼것 반드시위젯소비처를확보하고있는파트너를찾을것 장난감이될수있음 소비자요구에빠르게대처할위젯젂문읶력을보유하고있는지? 엄마친구, 위모씨의아들모자드웍스굮은다갖췄다. 51

3.3. 얶제나그렇듯나하기에달렸다. - 유부초밥 똑같은걸위젯에태운다고위젯마케팅은아니다.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퍼가는광고라는사실을얶제나염두에둘것 유니크하고부티크하고초이스가능한, 밥먹듯이바뀌는컨텐츠 = 유부초밥!! 미끼로잒챙이가아닌통새우를꺼내놓을각오가되어있는가? 그노력이가상하던가 아니면아싸리새로운것 컨텐츠를과감히내놓던가 52

3.3. 얶제나그렇듯나하기에달렸다. 마케터나자싞 이건정말이지왕대박이거나아무것도아니다. 세계적읶광고제에서그랑프리를탈수있을만큼완젂히새로운매체 성공하는광고형식이나형태가따로정해져있지않다는장점이자단점 결국위젯마케팅의성공여부는마케터가얼마나참싞한생각을하느냐에달렸다. 그럼엄마친구아들위자드웍스는? 헛, 그그럼위자드웍스는? 우리? 훗 왼손은거들뿐. 53

감사합니다! 위자드웍스위젯마케팅관렦문의 adjet@wzd.com / kbb@wzd.com 02-6265-3500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