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hwp

Similar documents
<BABBB9AE2DC7D5C3BC2E687770>

DBPIA-NURIMEDIA

광주시향 최종22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글청봉3기 PDF용

CC 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041~084 ¹®È�Çö»óÀбâ

#2015_100수학중2-1기말_정답.pdf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hwp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2002report 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ad hwp

커버콘텐츠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Act84_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pb61۲õðÀÚÀ̳ʸ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Index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untitled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un.; 27(6),

ÀÌ·¯´×_³»Áö1-1ÃÖÁ¾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89 -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2-출판과-완성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5...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 경영대학

3¿ù.PDF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PowerPoint Presentation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07변성우_ok.hwp

슬라이드 1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øÀü¼¼»ó-20È£c03ÖÁ¾š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 ``...(2011), , (.)''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SIGIL 완벽입문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Ⅰ Ⅱ ? ? Ⅲ Ⅳ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음악교육인터페이스의설계와구현 7 8 주를즐기도록하여, 어른들의압박과기계적인학습훈련에서벗어서자유로이음악능력을키우도록유도했다. 그것은또한학생들의자신감을북돋아주기도했다. Carl Orff는음계종, 색소폰, 철금, 드럼, 그밖의타악기를변형한것을특별한악기그룹으로발전시켰다. Da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C hwp

4) 5) 6) 7)

차례

DBPIA-NURIMEDIA

178È£pdf

2003report 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Meta Analysis : T

MVVM 패턴의 이해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Transcription:

장소은, 성봉선, 이장훈, 김재호 Soeun Jang, Bongsun Sung, Jang Hoon Lee, Jae Ho Kim 1. 서론영상에서의 는이미지에동기화되는음악이며 그역할은관객으로하여금영화에대한집중도와감동의공감대를높이게하고스토리전개에직간접적인연관성을제공한다 최근들어 는영상물의성패를좌우하는매우중요한열쇠가되기도한다 즉 는일정시간동안특정한상황이나분위기의시각적영상에삽입되는음악으로 간의연속성제공이나분위기를 전환할때없어서는안되는필수적요소이다 또한 애니메이션은일반영화와는달리스토리전개가뚜렷하기때문에 역시스토리와직접적이고밀접한연관성이있으며따라서이를분석하고참고할만한충분한가치가있다 이를테면지금까지애니메이션 가 차례나아카데미영화음악상을차지하였으며 그 들모두대중적으로큰인기를받은것을보더라도 는애니메이션에있어서매우중요한비중을차지하는것을알수있다 기존의 관련연구는영상과사운드의전반적

인관계에대한연구와특정한영상에대해정해진사운드를깊이있게분석하는연구로나뉜다 세르게이에이젠슈타인 은복수영상에대해수직적몽타주이론에근거하여 와영상간의적합성을영상전체의틀안에서거시적으로살펴보았다 반면 후자처럼한편의영상에대해주제 만을선별하여깊이있게분석하는연구도다수있다 위연구들은영화를영상과배경음악의두가지요소만으로나눈후각각의음악적분석에만그치고있기때문에스토리의구성과흐름에따른적절한배경음악의연관성에대한분석이고려되고있지는않다 그리하여영화에서이야기를이끌어내는중요한요소들을주관적인기준에의해추출해냄으로써 단편적이고국소적으로분석하게되는한계가있다 또한 배경음악의일부로써의 분석만있을뿐주제별 들만을이용하여영상뿐만아니라스토리전개에따른연관성을분석하는연구는저자들이아는바아직시도된적이없다고본다 본논문에서는 와스토리간의관련성이높은애니메이션장르를선택하여연구한다 성봉선은애니메이션의내러티브프로세스 분류모델연구 에서 년년사이에개봉한미국의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중흥행순위 위이상중에인물주인공캐릭터애니메이션 편을연구의대상으로선정하였다 동물또는의인화주인공캐릭터의경우스토리를일반적인 로분류하기에문제가많기때문이다 본논문은기존 의분석토대위에 에대한연구를수행하기위해상기 편중아카데미음악상수상작 편만을연구대상으로 과같이선정하였다 애니메이션의 단계 분류에따르면같은단 계의 는유사한이야기전개의기능을수행하고있다고했다 이를이용하면애니메이션의동일기능을수행하는 간의스토리텔링방법의공통점과차이점들을비교분석할수있다 선정된 개의애니메이션대하여 분류모델을따라각각을 개의 로분류하였다 은제안하는연구의전체적인개념도이다 여기서 는 번째컨텐츠애니메이션 이다 이것에대하여 분석을통해 의 로분류하였다 즉 은 번째컨텐츠의 번째 를뜻한다 이때동일한인덱스 을갖는모든애니메이션을비교분석하는것을 계열체적분석이라고한다 본연구는애니메이션 의음악적요소에대한최초의 계열체적연구라는데큰의미가있다 이논문의구성은다음과같다 장에서는이논문의기반이되는이론적배경을다루며내러티브분류모델을살펴보고 선정된애니메이션에대한분류결과를설명한다 장에서는 가지음악적요소로 를분석하는방법에대해설명한다 가지애니메이션을통해실제음악적요소를도출하고프로세스별특징및공통점을분석하며애니메이션의각단계 에존재하는 사이의공통음악요소와그동질성이있다는것을귀납적으로밝힌다 그리 Table 1. Selection of Research Target Animations Fig. 1. Conceptual Diagram: After classifying the target animations by NPs, the musical commnon factors and the meanings for those NPs with same index are analyzed.

고 마지막 장에서결론을맺는다 2. 내러티브프로세스분류모델내러티브프로세스분류모델은성봉선에의해제안되었다 이는알기르다스줄리앙그레마스 의의미생성경로에의한표준서술도식및행위소모델과로만야콥슨 의커뮤니케이션모델및서술기호학이론을바탕으로하여 기능에의한연속적인행위들의통합체적모델을 가지프로세스로분류한것이다 프로세스추출은최초의전제적상황의분리 주체의변형에따른상태주체인가행위주체인가에의한 주체대상과 행위주체로분리 주체가욕망하는대상과의관계변화에따라 대상연접 대상이접으로분리된다 또 시련의단계변화와발신과수신행위의관계변화 그리고대상획득과정에의해 자격대치 자격지배 자격획득 근본대치 근본지배 근본획득 영광대치 영광지배 영광획득 으로분리되었다 각시련사이의교환행위에의해 전환과 대항행위로분리되었으며마지막으로완수된사명이추출되었다 이러한내러티브 프로세스는애니메이션을분석하는데통합체적분류모델로서의타당성이검증되었다 본논문에서는각애니메이션을 단계에따른 의공통점과특성을연구하기위해 에정리된성봉선의분류결과를활용하였다 한편 에서 까지는 미녀와야수 알라딘 타잔 업의각 번호와제목을나타낸다 은분석대상인미녀와야수 알라딘 타잔 업등의 작품을내러티브프로세스의 가지로분류한결과에각 에 의유무및 번호를정리하였다 이번연구는 의음악적공통특성이있는지조사하는것이므로 작품모두 를가지는 만을대상으로연구한다 따라서연구대상의 의인덱스는 이된다 3. OST 분석 3.1 6가지음악적요소를통한 OST 분석이절에서는사운드 조성 템포 음역 셈여림 악 기편성등의 가지음악적요소로 특징을분석방법을설명한다 이 가지요소는 음악의특징을규정짓는가장기본이되는객관적요소로영상안의 의특징을분류하기에적합하다 첫째 사운드는크게대사 음악 효과음으로나뉘는데 경우에따라대사가중요할수도있고때론대사가없는부분은음악이적절하게채워질수도있다 음악은영상에어울리도록상황에따라다양하게삽입이되는데 그것은또악기로만구성되는배경음악 과보컬이가미된노래로분류된다 둘째 토낼리티라고일컫는조성은악곡전체또는일부에설정된으뜸음을중심으로한음의조직과그영향력을가리킨다 일반적으로음악에서조성이미치는영향력은음악의전체적분위기를좌우하는일종의심과같이느껴지는데이를조성감이라고하며 조성감의유무에따라조성음악과무조성음악으로분류한다 셋째 템포 는원래때 시간의뜻으로메트로놈수 악곡의전체또는부분의시간배정등에의해표시되는데 작품의내용과구조에없어서는안되는중요한요소인동시에연주자의음향 기술 양식상의특성이나시대의미의식 과도불가분한음악적용어이다 넷째 음역은소리의범위로목소리나악기가낼수있는범위를지칭하는데대부분의악기는지정된음역대가있으며이론적으로음역에한계가없는악기도실질적인음역이있다 이논문에서는가온다 피아노의중앙에있는 음 음을기준으로옥타브위 아래로표기하였다 다섯째 셈여림의대조는음악의표정이나성격을좌우하는중요한요소로서피아노 여리게와포르테 세게가기본이며각각의머리글자를따서 라고쓰며 메조 조금을첨가하여 로적는다 여섯째 전체적인음악적흐름을파악하기위해악기편성을살펴보았다 이는크게독주악기 실내악 오케스트라편성또는특징있는악기편성재즈 팝 등으로나누어진다 3.2 NP단계에서의 OST 분석이절에서는미녀와야수 알라딘 타잔 업등의

Table 2. The classification results of 17 processes for 4 animations according to the NP classification model Table 3. OST of Beauty and the Beast

Table 4. OST of Aladdin Table 5. OST of Tarzan Table 6. OST of Up

Table 7. The OST Numbers for the 17 NP s 작품의 에서앞절에서설명한 가지음악적요소로분석하여프로세스별특징및공통점을찾아낸다 가지분류중에서 작품모두 를포함하는프로세스가 최초의상황 주체대상 행위주체 근본대치 근본지배 근본획득 영광대치 완수된사명 등모두 개임을 로알수있으며 본연구에서는주로그것들을중심으로분석한다 은 최초의상황에대한분석결과이다 미녀와야수의최초의상황에서는 번인 라는음악이 조성으로시작되는데 이 는애니메이션의통상적인밝은분위기와는대조적으로앞으로전개될갈등의복선역할을한다 또한사운드요소로는대사를주로사용하는내레이션중심곡이며 옥타브의음역대를가지고있다 전체적으로어두운단조의배경음악을오케스트라편성의악기로연주하는데이는불안한갈등요인을여러종류의악기편성으로표현하고자하는것이다 의셈여림은절대적으로강하지않기때문에최초의상황스토리에걸맞게시작하는단계의전제된상황을함축적로전달하려는음악적특징을가지고있다

Table 8. The Analysis Results of 'First Circumstance 알라딘의 번인 과타잔의 번인 은각각 의아라비아음계를사용하고 북을중심으로하는 악기편성으로 조성의단조풍의 가해피엔딩의결말을최초의상황으로시작하는데흥미로운반전요소를가지는뒷받침이된다 업의 번인 은빅밴드를구성한 풍의주제곡을 의조성으로에코트럼펫의사용과함께어린시절과거의분위기로시작되는스토리에대한표현을음악으로도전개한다 는 주체대상에대한분석결과이다 미녀와야수의 번인 번인 와알라딘의 번인 번 인 은사운드분석에서캐릭터가직접노래를부르며표현하는노래음악형식으로자신의성격이나상황 욕망을 내에서직접표현하고있다 또한타잔의 번인 은타이틀과배경음악의노래가사인 로서타잔의욕망을직접적으로나타낸다 업에서는악기편성별분석에서짧은오케스트라전주선율후에피아노와트럼펫솔로파트를삽입함으로서마치캐릭터를악기로표현하듯사용한다 심플한피아노반주코드와복고풍의에코트럼펫소리를 음의좁은음역대안에서표현한것역시어린시절소년 소녀캐릭터의욕망을관객에게아름답게전달하고자하는음악적인뉘앙 Table 9. The Analysis Results of Subject-Object

Table 10. The Analysis Results of Act Subject 스를엿볼수있다 는 행위주체에대한분석결과이다 미녀와야수에는 번인 과 번인 의두곡이있는데 의경우직접부르는노래와가사를통해욕망하는대상에대한본격적인행동을발신하는표현이며 는보다욕망을강조하고있다 특히이부분의셈여림역시 로 의강한욕망을 를통해알수있다 알라딘의 번인 는제목과조성 으로서 이원하는미래에대한불안한마음을 로표현한다 타잔의 번인 은첫소절부터연주되는북의타악기소리와 의단조멜로디선율로타잔의문명에대한호기심을표현하며이것은타잔이새로움에대한대상을추구하는것을의미한다 업의 번인 은오케스트라의악기편성과함께높은음역대의플롯 바이얼린을 가지고멜로디를반복한후 옥타브의넓은음역대에걸쳐연주함으로서업의대표적장면인풍선집이하늘로올라가는장면을 로보다풍만하고화려하게표현하였다 은 근본대치에대한분석결과이다 미녀와야수의 번인 과알라딘의 번인 는서로사랑을나누는장면에서애니메이션 를통한감정의적극적인표현으로캐릭터가직접번갈아가며노래하며가사로서캐릭터가느끼는내용을보다직접적이고감성적으로표현하고있다 조성도두애니메이션모두 로서각각의분위기를보다밝고풍만하게표현하며특히알라딘의경우 에서 로전조하여감정의몰입과사랑의대상을획득하고자하는적극적인발신을보다높은음역대에서화려하게표현하고자한다 그에반해타잔과업은또다른근본대치의특징으로서본격적으로시련을대치하며스토리를전개 Table 11. The Analysis Results of Principal-Confrontation

하고자하는데타잔의 번인 는 조성과 의셈여림으로앞으로다가올갈등상황을예고하는음울한단조분위기를나타내고있으며업의 번인 은긴장감조성을위한현악기와관악기 타악기를사용하여 의빠른템포형식의무음계적멜로디를연주한다 은 근본지배에대한분석결과이다 주인공의갈등을심화시키는 근본지배에서는미녀와야수의 번인 로사랑이깊어지는스토리를 를통해표현하며조성을 에서 로변화시켜장면의분위기를심화시킨다 알라딘의 번인 와타잔의 번인 는대사와음악을사운드요소에같이넣어 타이틀과함께알라딘과타잔의고민을심화시키는역할을하고있다 업은먼츠가캐빈을포획하는스토리상의적대자가우위에있는장면으로써조성이 에서 로갑자기변화하여빠른템포와셈여림으로 음악으로도강하게표현하고 자한다 은 근본획득에대한분석결과이다 근본획득프로세서에서는주체자와적대자의두가지측면에서 를분석하게된다 미녀와야수의 번인 는벨이자유를얻게되면서주제곡인 번 의멜로디를변주하여주체자벨의획득표현에만족감을변주된음악에서보통감정과조금다르게표현하고자한다 템포와셈여림은적당하게상용하되마지막음을 음으로사용함으로써다음에오는야수의갈등을복선화하였다 같은측면에서타잔의 번인 에서는제인에게가기로한타잔을템포 로평안함을표현하지만타잔이갇히게되는장면의불안감을복선화하여 로표현한다 적대자측면에서음악도같은유형을보이는데알라딘의 번인 은적대자자파의나쁜캐릭터성향을살려셈여림의관악기트럼펫 호른의사용으로 의적대자위주의분위기를알수있다 업의 번인 에 Table 12. The Analysis Results of Principal-Domination 위 Table 13. The Analysis Results of Principal-Acquisition

서도적대자먼츠의우위를템포로빠르게표현하고단조의선율위에 음의반복사용과타악기를 로표현하여관객으로하여금나쁜캐릭터에게적대하는것을동일시해주는역할을한다 는 영광대치에대한분석결과이다 음악적으로도절정에이르는클라이막스부분으로스토리상으로는주체자와적대자의대결장면이다이나믹하게연출된다 이프로세서단계에서는공통적으로변화없이 조성으로전체적인선율을이끌어가지만간간히다이나믹을주기위해빠른템포의 선율이등장하기도한다 모든애니메이션에서셈여림이 로아주역동적인분위기가지배적이며특징적으로업에서는단조조성에서무조음계를삽입하여멜로디가불안정하게함으로써스토리갈등의최고조를표현하고있다 은 완수된사명에대한분석결과이다 마지막단계인 번째프로세서에서는애니메이션의주제곡인미녀와야수의 번 알라딘의 번인 타잔의 번인 업의 번인 등을다시변주곡화하여미녀와야수의 번인 알라딘의 번인 타잔의 번인 업의 번인 등을삽입한다 이것은각스토리의결말을주체가원하는대상을획득하는것으로하여주제곡의멜로디를또한번반복함으로써확실하게해피엔딩이라는결말을관객에게강조시킬수있다 또한원곡의템포보다조금더빠른템포로표현한미녀와야수 알라딘 타잔에비해업은템포에서 으로를확연히느리게표현하여관객으로하여금기쁨보다는감동으로메시지를전달하려는 의의도를알수있다 이제까지각 개의프로세스마다삽입되어있는 를 가지음악요소로분석해보았다 은지금까지의분석을전체적인관점에서정리한것으로애니메이션 작품별공통된음악 Table 14. The Analysis Results of Glory-Confrontation Table 15. The Analysis Results of Accomplished Mission

Table 16. Characteristics of Common Musical Elements for Each NP 적요소의분석결과를정리하였다 각애니메이션에는 개의 가있다 이중연구 대상인 가지의애니메이션에모두 가나타나 는 의수 는 이다 선택된각각의 에대 하여본연구에서는총 가지의음악요소개수 에대하여 를참조하여조사하였다 그중 번 째 에서공통된성질의음악요소가존재하는경 우에대하여그개수를 라할때 그비율 는 다음과같다 연구대상전체 에대한평균공통음악요소비 율 은다음과같다 여기서 이므로 본실험에서 이다 위 에속하는공통음악요소와성질들을 에정리하였다 주체대상 에서는사운 드한요소만 영광대치 에서는셈여림 조성 사 운드세요소가공통이고그외나머지 는모두 두가지의공통된요소를보이고있다 음악적요소동질성 은위 의공통된음악요 소가각애니메이션의 에서얼마나부합되는가를 나타낸다 즉 선택된 번째 에서 값은 편 의애니메이션중몇개의애니메이션이본논문에서 발견된공통음악요소를가지고있는지를의미하며 그전체평균 은 이며 여기서 이고 그실험결 과값은 였다 또 분석결과를보면많은공통적음악요소뿐만 아니라그것에해당되는스토리적특징또한있음을 알수있었다 예를들어 최초의상황 에서는해피엔 딩의반대되는요소로관객흥미유발하고 주체대 상 에서는캐릭터소개 성향분석 욕망표현등의내 용이있고 행위주체 에서는사건을전체적으로스 토리화하여전개해나가고 근본대치 근본지배 근본획득 에서는갈등의전단계로갈등을점차적으 로고조시키고있으며 영광대치 에서는클라이막 스로써역동적이며불안정한 들이나오며 마지 막 완수된사명 에서는해피엔딩으로마무리되는

공통된특징이있다 이를통해알수있듯이프로세스별 의음악적요소들의특징들이각프로세스마다가지고있는분류모델의성향과부합되어각애니메이션을대하는관객에게보다큰몰입도를줌과동시에스토리에대한확실성을부각하고자하는특징을보인다 4. 결론애니메이션의성공적제작과제작의효율화를위한여러연구가있었다 본논문에서는애니메이션의감동을극대화하는 가영화의스토리전개에있어서어떤역할을하고있는지 어떤공통점을가지고있는지분석해보았다 기존의 관련연구는영상과사운드의전반적인관계에대한연구 또는특정한영상에대해정해진사운드를깊이있게분석하는연구인데 각각너무추상적이거나편협적이라는한계를가지고있다 실제로애니메이션각각의단계마다 는영화표제음악으로써의기능을제대로감당해야한다 분석대상으로미녀와야수 알라딘 타잔 업등의 작품을선택하였고 성봉선의 분류모델 을도입 그에따라각각의애니메이션을 개의 로분류하였다 서로다른애니메이션에서각 가동일목적의스토리전개를위한음악적공통점과차이점 그의미들을각각의 에서발견하고자비교연구하였다 선정된 편의애니메이션에모두 가나타나는 는 개이므로이들만비교대상으로정하였다 객관적음악적요소에는사운드 조성 템포 음역 셈여림 악기편성 가지가있으며 이들이선택된 개의 에서어떤특성을지니는지조사해보았다 전체음악요소중 에는공통음악요소가있음을발견하였고 그중 는 처럼음악요소의공통성이있다는것을보여주었다 본논문은처음으로계열체적분석을시도한것으로 개의 에서객관적인음악적요소의스토리전개상의유의미한공통점들이있음을발견하였다 이를더발전시켜나가면 차이점에대한해석도가능하다 예를들어근본대치 지배 획득의 에서대부분템포 로감동을표현하는곳이공통적이지 만 기쁨을표현하기위하여 에서는템포 를사용하고있다 즉 지금까지는음악적요소가각각의서로다른스토리에서자유분방하게사용되어도무지공통점과차이점및그의미발견할수없었으나 본논문을발전시켜나간다면 에따른객관적인음악적요소와같은사용가능한법칙을더발견하며 그것이 에미치는영향을더알아낼수있을것이라기대된다 이러한결과들은향후 의동기에따른 작곡의객관적가이드라인을제시할수도있을것으로예상된다 더불어더다양한애니메이션작품에서더다양한분석을통해 음악의요소가관객의정서와인지사이에어떠한영향을끼치는지에대하여지속적인연구가필요할것이다 또한 와 그리고비주얼스토리텔링의상관관계도밝혀내는것이필요하다고본다 REFERENCE

1252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7권 제10호(2014. 10) 이 장 훈 장 소 은 2013년 부산대학교 전저전기공학 음악학과 학사 2013년 현재 부산대학교 전자전 1998년 2월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2009년 2월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대학원 음악학과 석사 부 공학사 기컴퓨터공학과 석사과정 관심분야 : 영상처리 2011년 2월 현재 부산대학교 공 과대학 대학원 영상정보 협동과정 박사과정 관심분야 : 영상음악 분석, 음악과 감정의 상관관계, 영상 배경음악 성 봉 선 2003년 2월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학사 2008년 2월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관심분야 : 대학원 영상정보협동과정 석사 2013년 2월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대학원 영상정보협동과정 박사 동적 구도, 내러티브, Visual Storytelling 김 재 호 1980년 2월 부산대학교 전기기계 공학과 학사 1982년 2월 한국과학기술원 산업 전자공학과 석사 1990년 2월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전자공학과 박사 1992년 3월 현재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및 영상 정보 협동과정 교수 관심분야 : 애니메이션 캐릭터 자동생성, 영상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