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2014) pp.59 81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김종우 ( 한국교원대학교불어교육과 ) 차례 1. 서론 2. 카뮈와프로메테우스 3. 신에대한증오 4. 인간에대한사랑 5. 반항의모델, 프로메테우스 6. 결론 1. 서론 카뮈는자신의작품여러곳에서프로메테우스와관련된이야기를하고있다. 1) 1939년 작가수첩 에서는프로메테우스를 혁명의이상 2) 으로표현하고있으며, 시지프신화 에서는 혁명은항상신들에대항해서완수된다. 최초의현대적인정복자인프로메테우스로시작해서 3) 라는 1) 소피바스티앙 Sophie Bastien 은카뮈의저작에서프로메테우스와관련된언급을소개하고있다.(Caligula et Camus; Indifférences transhistoriques, Rodopi, 2006, p. 88. 참조.) 소피바스티앙에의하면, 카뮈는 Écrits de jeuness(1937), Le mythe de Sisyphe(1942), L'Homme Révolté(1951), L'été(1946) 등의작품에서프로메테우스와관련된언급을남겨놓았다. Jeanyves Guérin 이편찬한 알베르카뮈사전 (Jeanyves Guérin(dir.), Dictionnaire Albert Camus, Eds Robert Laffont, 2009, p. 727.; Prométhée 항목, Pierre Grouix 작성.) 에서는 작가수첩 을중심으로프로메테우스와관련된언급을제시했다. 2) 알베르카뮈, 작가수첩 I ( 김화영역 ), 책세상, 2009, p. 201. 3) une révolution s'accomplit toujours contre les Dieux-à commencer par celle de Prométhée, le premier des conquérants modernes. ; Albert Camus, Essais, Bibliothèque de la Pléiade Ⅱ, Gallimard, 1962, p. 166.
60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말로프로메테우스를반항의영웅으로제시한다. 1946년카뮈는 명부의프로메테우스 4) 라는짧은에세이에서프로메테우스의현대적의미에대한물음을던진다. 시지프에게 부조리와반항의영웅 이라는타이틀을부여함으로써일반적으로시지프의작가로받아들여지고있는카뮈에게서프로메테우스에관한언급을자주만나게되는것을어떻게이해해야할까? 인간의궁극적인반항은신에대한저항이라는점에서보자면, 프로메테우스는카뮈적반항을가장잘구현하고있는신화적영웅임에틀림없다. 그리스신화에서프로메테우스는인간에대한사랑때문에제우스에저항함으로써인류최초의반항의모델을제시한다. 5) 제우스에대한프로메테우스의반항을통해인간은신의지배로부터벗어나인간중심의세계관 ( 휴머니즘 ) 을구축하게된다. 우리는몇가지정황을통하여카뮈에게프로메테우스가어떤의미를지니는지짐작해볼수있다. 1940년파스칼피아와카뮈는리옹에서새로운월간잡지의창간을준비하면서 프로메테우스 라는제호를붙이고자했다. 이잡지는비시정부로부터간행허락을받지못함으로써결국발간되지못하고말았지만, 많은사람들이이잡지에원고를보냈거나보내기로약속했다. 6) 당시프랑스가처해있던정치적상황에비추어보아이잡지의발간을준비했던피아와카뮈가 프로메테우스 를제호로선택한이유는그가드러내고있던 혁명의이상 으로서의모습때문이었을것이라는점은쉽사리짐작할수있다. 이보다앞서카뮈는아이스킬로 4) 알베르카뮈, 명부의프로메테우스, 결혼, 여름, 책세상, 2006( 이하이책에서의인용은작품명과해당쪽수만을기록하기로한다.), pp. 115~122. 5) 우리는그리스신화속의프로메테우스를위해, 아이스킬로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 김종환역, 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이하이책에서의인용은서명과해당쪽수만을기록하기로한다.) 를참조했다. 6) André Malraux, Raymond Queneau, Paul Valéry, François Mauriac, Louis Aragon, Jean Paulhan 등당시의유명문인들이이잡지에글을보냈거나글을보내기로약속했다.(Dictionnaire Albert Camus, pp. 728~729.; Prométhée 항목, Jeanyves Guérin 작성.)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61 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를개작해서무대에올린다. 7) 이처럼카뮈의의식속에서프로메테우스신화는삶의부조리와그에대한인간의반항이라는차원에서중요한의미를지닌다.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의두가지속성을다음과같이분명하게제시한다. 여기서프로메테우스의놀라운여정이끝난다. 신들에대한증오 와 인간에대한사랑 을외치면서그는경멸하듯이제우스에게등을돌리고필사의인간들편으로돌아와그들을이끌고하늘을공격한다.( 강조 : 인용자 ) 8) 위에서언급한것처럼, 카뮈는프로메테우스신화의기본도식을신으로부터불을훔쳐 ( 신에대한증오 ) 인간에게전해주는것 ( 인간에대한사랑 ) 으로본다. 프로메테우스는신의입장에서보자면자신에게주어진운명을부인하고신에게저항한다는점에서부정적인물이지만, 인간의입장에서보자면집요하게자신의운명을개척해나가는긍정적인물이다. 카뮈는프로메테우스에게서현대인의형이상학적반항의기원을찾으면서신에대항하는프로메테우스의반항을 오늘날의인간들의모형 9) 이라고표현한다. 로랑멜로Laurent Mailhot 는프로메테우스에대한카뮈의태도에입각하여카뮈를 세속적이고현대적인아이스킬로스 10) 라고불렀다. 우리는이논문에서로랑멜로가카뮈에게부여하고있는별명에서출 7) 노동극단 Le théâtre du Travail 은알제에서 1937 년 3 월 6, 7, 13 일에카뮈의연출로이희곡을무대에올린다. 8) 알베르카뮈, 반항하는인간 ( 김화영역 ), 책세상, 2010, p. 398.( 이하이책에서의인용은서명과해당쪽수만을기록하기로한다.) 9) 명부의프로메테우스, p. 117. 10) Eschyle laïque et moderne, Laurent Mailhot, Albert Camus ou l'imagination du désert, Presse de l'université de Montréal, 1973, p. 262.; Sophie Bastien, op.cit., p. 89 에서재인용.
62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발하여카뮈가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에게서반항의상징을찾는이유와카뮈의아이스킬로스수용의양상을검토해보고자한다. 이를위해, 우리는먼저카뮈가시지프만큼이나프로메테우스를반항의영웅으로간주했다는사실을드러내고그이유를찾아보고자한다.(Ⅱ장) 다음으로우리는 신에대한증오 와 인간에대한사랑 을프로메테우스신화의두축으로보고그것이아이스킬로스와카뮈에게서각각어떤양상으로나타나는지를검토하게될것이다.(Ⅲ장, Ⅳ장 ) 마지막으로우리는카뮈가프로메테우스를통해드러내고자했던반항의의미를찾아보고자한다.(Ⅴ장) 2. 카뮈와프로메테우스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아이스킬로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를인용하면서신화속에서든역사속에서든다양한차원에서반항을감행했던 11) 많은사람들에게 프로메테우스적 이라는수식어를부여한다. 그만큼카뮈에게서프로메테우스는 반항 과직접연결되어있다. 프로메테우스적성격을지닌몇가지신화들은현재우리가살아가고있는반항의역사속에서다시살아나고있다. 가령, 죽음과의투쟁 ( 나는인간들을죽음의강박관념으로부터해방시켰다 ), 메시아사상 ( 나는인간들마음속에맹목적희망을심어놓았다 ), 박애주의 ( 너무도인간들을사랑했기에제우스의적이되어 ) 같은것이그런경우이다. 12) 카뮈가 반항하는인간 에서인용한아이스킬로스 13) 를보면그가아 11)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인류역사상다양한차원에서벌어졌던반항을형이상학적반항과역사적반항으로나누어그의미를고찰했다. 12) 반항하는인간, p. 55.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63 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를어떤의미로받아들이고있는지분명하게드러나있다. 프로메테우스는인간을신이부여한운명에서해방시키고자했으며, 인간의마음속에희망을불어넣음으로써메시아가되고자했다. 그래서그는기꺼이제우스의적이되어불을훔쳐인간에게전해준다. 여기서카뮈가말하고있는죽음과의투쟁, 메시아사상, 박애주의는카뮈의문맥속에서여러의미로나타나고있지만, 우리는이런주제들이인간중심주의적사고로수렴된다고보고자한다. 카뮈는프로메테우스의이러한태도에서시지프의태도못지않은부조리와반항의인식을발견한다. 프로메테우스는시지프와마찬가지로인간을자신이설정한한계에붙잡아두려는신의징벌을삶그자체로만들어버리기때문이다. 그리하여프로메테우스는인간을세상에서멸절시키고자하는제우스의의사에반하여인간의구원자가된다. 신화속의프로메테우스는신중심에서보았을때와인간중심에서보았을때서로상반된모습으로드러난다. 프로메테우스는헤시오도스의 신통기 와아이스킬로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에서서로다르게나타난다. 14) 헤시오도스의 신통기 에서프로메테우스는신을속이고천상의불을훔쳐낸죄인이라는부정적인모습으로나타난다. 하지만, 아이스킬로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에서는프로메테우스가압제자제우스신에게저항하여인간에게기술과지식을전수해줌으로써인간을신의질서로부터해방시킨긍정적인역할을수행하는영웅이다. 신의관점에서보자면꾀바른속임수꾼이자패덕한죄인에불과하지만, 인간의관점에서보자면기술과자유를선물하고인간을파멸에서구한영웅이다. 다음은프로메테우스의자기인식을잘드러낸다. 13) 인용문의괄호속의표현은카뮈가직접아이스킬로스에서인용한것이다. 14) 이점에대해김기영은 프로메테우스신화의수용과변용 - 헤시오도스의서사시와비극 결박된프로메테우스 비교연구 ( 서양고전학연구, 한국서양고전학회, 2011, p. 39) 에서 불을훔쳐제우스의분노를사게됨으로써인간에게불행을가져다준속임수꾼영웅 혹은 인간문명의조건들인기술과지력을인간에게전수하고인간종족을파멸에서구원한은혜로운존재 라고서로상반된프로메테우스의모습을정리하여제시한다.
64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자신의아버지가차지했던왕위를제손아귀에넣자마자제우스는여러신들에게권력을나누어주고자신은그제국전체의통치자가되었소. 하지만가엾은인간들은거들떠보지도않았소. 기존의인간들을몰살시키고새로운종족을만들려고생각했기때문이오. 제우스의이런계획에반기를든건나프로메테우스밖에없었소, 나는감히제우스에게맞섰소. 완전히명계에빠질인간들을구해준것은바로나였단말이오. 그대가로나프로메테우스는이렇게고통스럽게바위에묶이게되었소. 15) 위에서보듯이프로메테우스는자신의죄를인간을사랑한죄라고분명히인식하고있다. 인간의문제는오로지인간들사이에서해결되어야한다고주장했던카뮈가관심을가졌던것은바로이점이다. 프로메테우스는애초대지의신가이아와하늘의신우라노스사이에서태어난신의자손이지만올림푸스산에오르지못한반신으로신과인간의이중적속성을지닌존재이다. 제우스를도와그의질서를확립하는데기여한그는신이인간을멸절시키려하자인간의편이되어신에게저항한다. 그러므로카뮈에게프로메테우스는인간의편에서서인간의부조리한실존조건을벗어나려는욕망을표현한다. 카뮈는인간에대한사랑으로신에예속된인간의실존적한계에서벗어나게한영웅으로서의프로메테우스에관심을갖는다. 우리는카뮈가 반항하는인간 과 명부의프로메테우스 에서그리고있는프로메테우스를신에대한증오와인간에대한사랑이라는두축을중심으로이해하고자한다. 카뮈는인류역사의모든반항이최초의반항인프로메테우스의반항을반복한다고말한다. 카뮈에게프로메테우스신화는 반항적지성의가장위대한신화 16) 이다. 그렇다면카뮈는무슨이유로반항의문제를다루면서우선적으로프로메테우스에게관심을가졌을까? 17) 그리스신화속의대다수영웅들은자신의의지와무관하게 15)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p. 30. 16) 반항하는인간, p. 55.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65 신이부여한운명에휘둘리는수동적인존재에불과한반면, 프로메테우스, 시지프, 만년의오이디푸스 18) 는신의구속에순종하기를거부하고인간이되기를선택한다. 그리하여그들은스스로자유의지를발동하여비극적인운명에저항했다. 카뮈의저작들에나타나는프로메테우스는 19) 인간에대한사랑때문에신들만이사용하던불을훔쳐인간에게전해준죄로제우스의징벌을받고도그에게굴복하기를거부하는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를모델로한다. 아이스킬로스에게서든카뮈에게서든프로메테우스는공통적으로신에게저항한결과신으로부터견디기힘든고통을당하면서도신에게굴복하지않고스스로사유하고행동하는존재였다. 그리하여서론에서언급한대로 20) 프로메테우스는 신에대한증오 와 인간에대한사랑 을행동의중요한원인으로삼는다. 21) 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는제우스에게반항하고인류의나아갈길을제시한영웅이다. 그러므로제우스를권력탈취자로서부정한권력을누리는존재로보는그가제우스의권력에항거하는것은정당한행위였다. 프로메테우스의이러한반항은신이부여한부조리한존재조건을거부한다는점에서형이상학적인반항이었다. 그러므로반항의신화 17) 물론카뮈는부조리와반항의문제를다루면서시지프를중점적으로거론한다. 하지만우리가보기에시지프의경우부조리의인식과관련하여서는대단히유용해보이지만반항이라는문맥에서는여러한계를지닌다. 부조리의인식과반항의선후관계를말한다는것이무적절한것일수도있으나논리적으로는엄연히부조리를인식한다음에반항이그뒤를잇는다는것이우리의생각이다. 18) 만년의오이디푸스는시지프적반항의문맥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한다. 오이디푸스와반항에대해서는김종우, 오이디푸스를통해보는부조리인식 - 카뮈의 시지프신화 읽기의한방식 - ( 한국프랑스학논집 71 집, 2010, pp. 47~68.) 을참조할것. 19)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과 명부의프로메테우스 에서프로메테우스의신화를직접언급하고있으며, 작가수첩 과단편적으로나마 시지프신화 에서도프로메테우스신화에대해언급한다. 20) 각주 8 번인용참고. 21) 다만, 카뮈에의하면프로메테우스의반항은신에대한반항이라는형이상학적인영역에서역사에대한반항이라는인간적인영역 ( 현대의반항 ) 으로타락했다.(Dictionnaire Albert Camus, p. 728.; Prométhée 항목, Pierre Grouix 작성.)
66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에관심을가졌던카뮈가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에게서신을증오하는인간을발견한것은당연한일이었다. 주어진한계를극복하고새로운삶의경지를개척하려는프로메테우스의욕망은인간중심의삶을살아가려는욕망에다름아니기때문이다. 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는사슬에묶여자신이불을훔친행위에대해 인간에게너무호의적이라고해서제우스의적이되었다 22) 는말로자신을정당화한다. 카뮈사전의편찬자는프로메테우스신화의두축에대해서말하면서 프로메테우스는명증하고신들을증오하는, 그런만큼인간을사랑하고인간에대한조용한믿음을드러낸다. 23) 라고설명한다. 신에대한증오 와 인간에대한사랑 이라는두축으로프로메테우스신화의의미를파악하려는카뮈의입장은아이스킬로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에서따온것이라고할수있다. 우리는아이스킬로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와카뮈의 반항하는인간 을중심으로프로메테우스신화의두요소가각각어떤양상으로나타나고있는지, 그리고각각은어떤의미를지니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3. 신에대한증오 아이스킬로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는프로메테우스가힘, 폭력, 헤르메스, 헤파이스토스등에끌려와서바위에묶이는장면에서시작한다. 프로메테우스는제우스를도와크로노스의지배권을종식시키는데기여한후, 새로운압제자로등장한제우스의지배에예속되기를거부한다. 그래서그는제우스가자신이지배하는질서를구축한후인간을 22)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p. 19. 23) Dictionnaire Albert Camus., p. 727.(Prométhée 항목, Pierre Grouix 작성.)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67 멸망시키려하자이에항거하여신들만이사용할수있었던불을인간에게전해줌으로써인간의능력을강화하여신들에저항할수있게해준다. 그러므로프로메테우스의반항은무엇보다도 신에대한증오 에기초한다. 프로메테우스는아버지의권력을찬탈한제우스가인간에대한절대적인지배권을가지고인간을모두없애버리고새로운종족을만들어내려고하는것을받아들일수없었다. 그래서그는제우스의정당성을부인하면서영웅적인반항을감행한다. 제우스에저항한행위를강조하는입장에서보자면프로메테우스는근본적으로신에대한불경을통하여인간의자유를획득한영웅이다. 24) 카뮈사전의편찬자는프로메테우스의이런성격에대해낭만주의이후 불의도적 프로메테우스가 억압당한자들의챔피언이자인류의시혜자 25) 가되었다고말한다. 신화속의많은영웅들은비참한인간운명과관련하여신에게저항하여새로운인간조건으로나아가려는욕망을드러낸다. 그러한영웅들중에서프로메테우스의반항은제우스의권리에대한직접적인거부라는점에서아주분명한의미를띤다.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제우스의정당성을거부하고그의질서에예속되기를거부하는프로메테우스에대해다음과같이언급한다. 최초의반항하는인간인프로메테우스는그렇지만처벌의권리를부정했다. 제우스자신이, 아니특히제우스는이권리를가질수있을만큼충분히무죄하지못하다. 그러므로그최초의움직임에있어반항은처벌에정당성을부여하기를거부했던것이다. 26) 24) 니체는 비극의탄생 에서프로메테우스의이러한행위에서 불경에의찬가 hymne à l'impiété (Sophie Bastien, Caligula et Camus; Indifférences transhistoriques, Rodopi, 2006, p. 94 에서재인용 ) 를본다. 25) Dictionnaire Albert Camus, p. 730. (Prométhée enchaînée 항목, Pierre Grouix & Jeanyves Guérin 작성.); le champion des opprimés et un bienfaiteur de l'humanité 26) 반항하는인간, p. 392.
68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인간에게가혹한징벌을내리는데서그치지않고아예인간을멸절시키려는생각을가진제우스의정당성을인정할수없었던프로메테우스는제우스의질서자체를거부하기로작정한다. 인간의불행과제우스의지배권의원인이불의유무에있다는것을인식한프로메테우스는인간에게불을가져다줌으로써이러한불평등을시정하고자했던것이다. 프로메테우스이전까지불은신의전유물이었다. 프로메테우스이후인간은불을통하여마침내신들만의특권적인삶을공유할수있게되었는데, 이를통해인간존재의의미가바뀐것이다. 그러므로소피바스티앙의말대로 프로메테우스가하나의앙블렘이된것은신성에불복종했기때문 27) 이다. 카뮈가프로메테우스에게주목한것은무엇보다도프로메테우스가벌인이러한존재론적투쟁때문이다. 신에대한프로메테우스의증오와불복종은철두철미한것이어서, 그는최후의순간까지도헤르메스를통해전해오는제우스의회유를받아들이지않았다. 시지프가신의징벌을받아들임으로써그것을극복하려했던것과는달리프로메테우스는신에대한노골적인증오를드러내면서신의명령자체를거부한다. 카뮈는 명부의프로메테우스 를시작하면서신성의의미와관련한제사 ( 題辭 ) 를붙였다. 즉카뮈는 신에맞설만한것이전혀존재하지않는한내가보기에는신성에는뭔가결함이있는것같이여겨졌다. 28) 라는말을인용하고있다. 신성이란항상인간적인저항을불러일으키는뭔가를지닌다는의미이다. 그러므로인간은신의존재를인정하는한저항할수밖에없다. 그렇기때문에프로메테우스의행위의의미를불이가져다준기술적진보라는차원에서찾는다는것은그의행위의의미를지극히제한적으로만보는것이다. 이에대해모니크크로셰Monique Crochet 는다음과같이설명한다. 27) Sophie Bastien, op.cit., p. 90. 28) 명부의프로메테우스, p. 115.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69 그그리스영웅 (= 프로메테우스 ) 은과학에의해규명된미래에대한믿음을정당화하지않는다. 그는기술적진보의상징이아니다. 그는더높은힘이인간에게부과한운명에대항하는인간의형이상학적반항을구현한다. 29) 카뮈에게프로메테우스는단순히역사적, 물질적, 기술적진보의상징을넘어인간의존재조건에대한형이상학적반항의상징이다. 프로메테우스의행위는기술문명의진보를넘어신에대한저항과그것을통한인간존재의변화를지향하고있기때문이다. 이런이유로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프로메테우스신화의의미를우선적으로형이상학적인차원에서검토한다. 신에대한인간의반항이라는주제는그리스신화에서나기독교신화에서나다르지않다. 그리스신화의제우스든히브리신화의여호와든신은모든권력을혼자서소유하는존재이다. 프로메테우스의반항과아담의불복종은애초인간에게불과선악과를허락하지않았던신의전지전능성을부정한다. 프로메테우스에게서든아담에게서든반항이란신만이가진것 ( 불 이나 지식 ) 을공유하기를바라는근본적인욕망의결과이다.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에서제우스는프로메테우스로하여금신의법을받아들이게만들기위해두가지전략을사용하는데, 하나는힘과폭력을통한억압책이었고다른하나는헤르메스를통한회유책이었다. 아이스킬로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는첫부분에서부터제우스의권력에굴복하지않으려는프로메테우스의모습을보여준다. 즉시작과함께등장한힘은 제우스의권력에봉사해야무사하다는것을 29) Monique Crochet, Les mythes dans l'oeuvre de Camus, éds Universitaires, 1973, p. 71.; Le héros grec ne justifie pas pour lui la foi en un avenir éclairé par la science, il n'est pas le symbole du progrès technique. Il incarne la révolte métaphysique de l'homme contre le destin injuste que lui impose une force supérieure.
70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배워야합니다. 인간을도우려는생각이부질없다는것을알아야해요. 30) 라는말로프로메테우스신화의구성요소를요약한다. 즉여기서힘은 제우스의권력에봉사할것 과 인간을돕지말것 을요구한다. 하지만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의권력에봉사하지않고 인간을돕는 행위를통해제우스의두가지주문을어긴다.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이러한프로메테우스가 반역자의고통스럽고도고귀한이미지 를제시한다고보고있으며, 프로메테우스신화를 반항적지성의가장위대한신화 31) 라고언급한다. 카뮈는신이부여한인간조건에만족하지않고처절한반항을수행했던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를현대문화속에서다시살려현대적반항의모델로삼는다. 우리가 반항하는인간 에서프로메테우스에관한언급을만날수있는것은무엇보다도신의질서를거부하는이러한프로메테우스의입장을통해서이다. 4. 인간에대한사랑 신에대한프로메테우스의증오는인간에대한사랑을배경으로한다. 프로메테우스가인간을완전히없애버리려는제우스에저항하여신들만이그혜택을누리던불을훔쳐인간에게전해준것은무엇보다도인간에대한사랑때문이었다. 이점에대해카뮈사전의편찬자는 불을가져다준것보다는불의선물이라는헌신적, 형제애적, 유대적행위가더중요한것 32) 이라는말로프로메테우스의행위의의미를제시한다. 카뮈가프로메테우스를반항의영웅으로본중요한이유는인간들과의유대감을확인하고강화하려는욕망때문이다. 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 30)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p. 6. 31) 반항하는인간, p. 55. 32) Dictionnaire Albert Camus, p. 727.(Prométhée 항목, Pierre Grouix 작성.)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71 우스는다음과같은외침을통해인간과의유대라는스스로의행동의의미를부각시킨다. 인간들에게좋은선물을주었다고이런고초를당하면서비참한지경에이르게된거야. 나는불의원천을찾아냈고회향풀가지에숨겨진불을훔쳐불쌍한인간들에게주었어. 불은그자체로모든기술을가르쳐주는선생이고그것을가능하게한훌륭한수단이지. 이게바로내가지은죄이고보복을받게된이유야. 그리하여지붕도없는이바위에꽁꽁묶이게된거야. 33) 제우스가부과한징벌을앞에둔프로메테우스의이외침은신에대한저항이라는자신의행위의이면에인간을구원하려는의도가있다는사실을잘보여준다. 프로메테우스의저항은무엇보다도인간의실질적인삶을개선하기위한행위였다. 그가제우스신에대한극단적인저항을감행했던것도인간의삶의조건을향상시키기위한것이었다. 프로메테우스는다른곳에서자신의행위의목적을다음과같이분명하게드러낸다. 하지만불쌍한인간들을위해내가어찌했는지한번들어보십시오. 전에는미숙한어린애처럼살던인간들을지성을지닌이성적존재로만들어준건바로나프로메테우스란말입니다. 인간들에게불만은없소. 다만내가말하고자하는것은그들에게은혜를베풀었다는점이오. 34) 여기서우리는프로메테우스의행동의중요한의미가신에대한저항행위그자체보다는 미숙한어린애 를 지성을지닌이성적존재 로만들어준공에있다는사실을알수있다. 카뮈가프로메테우스의행위에 33)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p. 18. 34) Ibid, p. 51.
72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주목하는이유역시무엇보다도거기에함축된인간에대한사랑때문이다. 카뮈에게는프로메테우스의행위가함축하는형이상학적인의미만큼이나구체적인인간의삶의장에서그것이어떤모습으로드러날것인가하는것역시아주중요한요소이다. 인간중심주의적관점에서보자면프로메테우스의행위는인간의실존조건의변화라는형이상학적차원이아니라인간의삶이구체적으로어떻게변화하게되었는가하는점이더중요하다. 카뮈가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에게관심을갖는이유는그의최우선적인관심이인간으로향해있었기때문이다. 그리스신화에서프로메테우스는무엇보다도불을통하여문명의중심으로서의인간을가능하게했다.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의마지막부분에서헤르메스는 하루살이인간에게은혜를베풀어신에게죄를범한놈, 불을도둑질한놈 35) 라는말로제우스의입장에서프로메테우스를비난한다. 헤르메스의비난은프로메테우스가신이아니라인간을중심으로삼았다점을부각시킨다. 하지만프로메테우스는제우스에게용서를빌라는충고에대해거꾸로 신에게빌붙어사는놈의말투 36) 를사용하면서 신들앞에허리를굽히고허둥지둥겁을내는 37) 헤르메스를비난하면서그러한충고를일축한다. 그러면서그는 너처럼고된노예신세보다는내비참한신세가더나을것 이라며 무례한짓에대해모욕으로응대 38) 한다. 그러면서프로메테우스에게헤르메스는 쇠사슬에서풀려나고는싶지만 (...) 너무나도혐오하는자에게사내답지못하게두손모아애원하면서이쇠사슬에서풀어달라고조르진않 39) 기로결심한다. 이렇게해서프로테우스는갖은협박과회유에도자신의의지를굽히지않고 제우스의밀사로빌붙어사는 삶보다 바위를섬기면서사는 40) 삶을선택한다. 35)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p. 99 36) Ibid, p. 100. 37) Ibid, p. 100. 38) Ibid, p. 101. 39) Ibid, p. 106.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73 헤르메스는프로메테우스에게자신의말을듣지않으면제우스신이내리는 도저히피할수없는무서운폭풍우와끔찍한재난의파도가덮칠것 41) 이라고경고하지만, 프로메테우스는 뭔짓을해도날죽이진못할것 42) 이라고의연하게대꾸한다. 헤르메스는프로메테우스에게모든것을신의의지라고말하면서제우스의명령에완전히복종할것을요구하지만, 프로메테우스는어떠한고난을당하더라도자신의문제를스스로의의지대로해결하고자한다. 부조리의영웅은신이지배하는세계질서를거부하고인간이지배하는질서를확립하고자한다. 시지프에게서보는것처럼, 그는불가능한줄알면서도, 다시말해패배를피할수없다는것을인식하고도신의질서에대적함으로써인간의영역을확장시키고자한다. 그래서신의논리와질서에서벗어나인간의삶에충실하고자했다. 시지프는의미없는노동의무한한반복이라는신의징벌을자신의존재조건자체로인식함으로써자신의행위에서징벌적인요소를제거해버린다. 다음에서보는것처럼, 카뮈역시 명부의프로메테우스 에서자신에게주어진형벌자체를인간적인것으로만들어버림으로써신에저항하는프로메테우스에게주목한다. 사슬에묶인영웅은신들의천둥번개속에서도인간에대한그의조용한믿음을잃지않고지니고있다. 바로이렇게하여그는그의바위보다도더모질고그의독수리보다도더참을성이있는것이다. 우리들에게는제신들에대한반항이상으로그오랜끈기가더의미심장한것이다. 그리고어느것하나따로갈라놓지않고제외시키지도않으려는저찬탄할만한의지야말로인간의고통스러운마음과이세계의봄을항상화해시켜주었고또앞으로도화해시켜줄것이다. 43) 40) Ibid, p. 101. 41) Ibid, p. 106. 42) Ibid, p. 109.
74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프로메테우스는 대지가신음소리를내고, 천둥소리가으르렁거리고, 번개가번쩍거리고, 폭풍이소용돌이치고, 먼지가흩날리고, 돌풍이이리저리부딪치고, 하늘과바다가뒤엉키는 44) 상황에서도고집스럽게제우스에게용서를빌기를거부하고대지에의지하고자한다. 카뮈는이처럼인간을사랑한죄로제우스가부여한견딜수없는고통과 천한머슴 45) 에불과한헤르메스의조롱을참아내는프로메테우스의인간적인모습에주목한다.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아이스킬로스의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에서그려지는프로메테우스를다시취하여현대적인반항인의모델로삼는다. 그것은무엇보다도인간의역사를관장하는절대적인존재로서의신의위상을거부하고인간자신이세상의중심이되고자하는인간중심주의적욕망이다. 카뮈의대표작 이방인 과 페스트 는삶에대한어떠한관념적인해석도거부한채인간의문제를오로지인간의차원에서만바라보려는프로메테우스적인인간을그린다. 5. 반항의모델, 프로메테우스 카뮈는 시지프신화 에서시지프를삶의부조리에저항한영웅으로되살려놓았다. 이와더불어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프로메테우스를시지프에버금가는현대적반항의모델로제시한다. 반항의드라마에서신은항상확고하게자리하고있어감히범접할수없어보이는주권의소유자이다. 그주권은제우스의 불 이나여호와의 선악과 처럼어떤상징을통해드러난다. 다시말해프로메테우스가인간에게넘겨준불은단순히물질이나도구로서의성격을넘어주권을상 43) 명부의프로메테우스, p. 122. 44) 사슬에묶인프로메테우스, pp. 111~112. 45) Ibid, p. 103.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75 징한다. 마찬가지로에덴동산의인간이따먹은선악과는여호와의손에서인간의손으로넘어간지식을상징한다. 불과지식이인간에게넘어갔다는것은주권이신에게서인간으로넘어갔다는것을의미한다. 카뮈가프로메테우스에게주목한것은바로인간중심주의의시작으로서의프로메테우스의행위일것이다. 사실카뮈의전작품은신적질서의거부와인간중심주의적질서의강화를밑바탕으로한다. 프로메테우스나시지프에게서보는것처럼, 부조리의영웅은자신의판단에의한행동을통해신에게저항했고, 그러한저항의결과로주어지는형벌을경멸했다. 로랑프레몽Laurent Prémond의지적처럼카뮈에게있어서반항이란인간삶의본질과도같은것이다. 반항은유일하게합당한인간의대답이다. 반항은인간으로하여금항상운명에저항하는피조물로서의조건을폭넓게확인하게한다. 반항은영원히인간으로하여금매순간위험에처하게되는불가능한행복을향해나아가게한다. 46) 카뮈가프로메테우스에게주목했던것은바로로랑프레몽이말하는 운명에저항하는피조물 로서이다. 그는제우스의명령에반하여불을훔쳐인간에게전해주는행위를통해애초신의질서에순응하면서살아가야하는인간에게는불가능했던행복을확보해주었다. 그렇기때문에그는고통을당하면서도용서를빌기를거부한다. 그렇게함으로써그는제우스의질서에서벗어나독자적인생존을추구한다. 인간은반항함으로써스스로의존재의미를획득한다고보는카뮈에게있어서부조리한질서에반항하지않고굴복한다는것은인간이기를포기한다는것을의미한다. 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는자신의행위에대한용서를구하지않고있는그대로의자신을받아들임으로써신에게저항한다. 프로 46) Laurent Prémond, Le mythe de Prométhée dans la littérature française contempraine, Québec, Presse de l'université Laval, 1964, pp. 223~224.
76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메테우스에대한카뮈의관심은제우스가부여한부조리한세상의질서에 복종의정신이아니라반항의정신으로 47) 응답한데서온다.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 형이상학적반항이란인간조건과창조전체에대하여항거하는운동이다. 그것은인간과창조의목적에대하여이의를제기하는까닭에형이상학적 48) 이라고말한다. 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는제우스가인간에게부여한조건을넘어창조전체에반항한다. 이러한항거의이면에는인간에대한사랑이자리한다.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신을증오하고인간을사랑했던프로메테우스의순교자적모습을다음과같이묘사한다. 초기의신통계보기에서우리는영원히용서받지못할구원 ( 久遠 ) 의순교자가된프로메테우스가이세상끝에있는돌기둥에쇠사슬에묶이면서도용서를빌기를거부하는모습을볼수있다. 아이스킬로스는그의위상을한층더높여그를더욱명철한존재로재창조하게된다. 그리하여그영웅은제신에대한증오를외치다가마침내숙명적절망의폭풍우에휩싸인바다에빠지고마침내번개와벼락의제물이되고만다. 49) 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의행위는인간의운명이오로지신의의지에만달려있다고하는고대의운명론적세계관에대항하여인간자신의자유의지와이성에의해서개척될수있다는적극적인세계관의표현이다. 그러므로그는인간이스스로에대한믿음을굳건히하려는인간중심의사유의시작을알린다. 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는힘, 폭력, 헤르메스, 헤파이스토스, 오케아노스등제우스의권력을수용하거나더나아가그에게봉사하기를선택한존재들과끝까지대립한다. 그들은자신의존재의미를전적으로제우스의존재에의탁했던존재들이다. 여기 47) Ibid., p. 223. 48) 반항하는인간, p. 49. 49) Ibid, pp. 54~55.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77 서프로메테우스가훔친불은신과완전히결별하고자신의삶의의미를자신의의지대로설정할수있게만들어주는상징일따름이다. 이렇게해서프로메테우스는반항의뿌리, 반항의모델이된다. 카뮈에의하면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는 휴머니즘 ( 인간중심주의 ) 의최초의상징들중의하나 50) 이다. 프로메테우스의반항을통해인간은신에의예속에서벗어나스스로의지성을갖게되었기때문이다. 또한그반항을통해인간은신중심주의적세계관에서벗어나인간의세상을건설할수있게되었다. 6. 결론 지금까지우리는카뮈가 세속적이고현대적인아이스킬로스 라는로랑멜로의견해에따라 51) 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에대한카뮈의이해를추적해왔다. 비록시지프에게와는달리한권의책을바친것은아니지만, 카뮈는 반항하는인간 에서프로메테우스의반항의의미를현대적반항과관련짓는다. 반항하는인간 에서카뮈는프로메테우스의외침의두원동력으로 신에대한증오 와 인간에대한사랑 52) 을제시하고있는데, 이는아이스킬로스의프로메테우스의반항이가지는의미와동일한것으로보인다. 프로메테우스신화에서불은인간의정신적능력을상징하는것이며, 불의도적 으로서의프로메테우스의행위는신의고유한성격인신성성을인간에게전해준것이다. 프로메테우스의행위는관점에따라신에대한증오냐인간에대한사랑이냐하는두가지차원에서고찰될수있다. 신에대한증오라는차원에서보자면, 프로메테우스의행위는인간조 50) Dictionnaire Albert Camus, p. 727.(Prométhée 항목, Pierre Grouix 작성.) 51) 위의각주 10 번참조. 52) 위의각주 8 번인용문참조.
78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건의해방을추구하는형이상학적인논의로이어질수있겠지만, 인간에대한사랑이라는차원에서보자면프로메테우스는역사의장에서인간중심주의적인사고와행동의근원이된다. 카뮈는 명부의프로메테우스 의첫머리에서 오늘날의인간에게프로메테우스는무슨의미가있는것일까? 라는의문을던지면서프로메테우스의현대적인의미를묻고있다. 53) 여기서그는프로메테우스의형이상학적반항을역사적반항으로축소시켜놓은현대상황을비판하면서형이상학적반항의이상적인모습으로서의프로메테우스를복권시키고자한다. 그리하여인간은프로메테우스의반항이정신과육체를모두포괄하는형이상학적인반항이라는사실을인식함으로써인간존재자체의해방을위해노력해야한다고주장한다. 카뮈에의하면, 그렇게하는것만이신을증오하고인간을사랑한프로메테우스의참모습을되찾는것이다. 53) 명부의프로메테우스, p.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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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20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50 집 <Résumé> Camus en tant qu'eschyle moderne KIM Jongwoo (Université Nationale d'éducation de Corée) Albert Camus est connu en tant qu'auteur de Sisyphe, à qui il attribue le titre de héros de l'absurdité et de la révolte. Il mentionne souvent le mythe de Prométhée dans plusieurs de ses ouvrages. Au fur et à mesure que la révolte humaine se développe contre Dieu, Prométhée devient un héros mythique qui mène une révolte typiquement camusienne. D'après Camus, Prométhée, clamant la haine des dieux et l'amour de l'homme, présente dans la mythologie grecque, le premier modèle de révolte humaine. Pour Camus, Prométhée est à l'origine de la révolte métaphysique de la modernité et il donne à ce héros grec le titre de modèle de la révolte contemporaine. En s'appuyant sur cette attitude camusienne, Laurent Mailhot voit dans Albert Camus l'eschyle laïque et moderne. En nous appuyant sur le surnom que Laurent Mailhot donne à Camus, nous allons analyser les raisons pour lesquelles Camus cherche dans Prométhée le symbole de la révolte moderne. Le Prométhée chez Eschyle se justifie pour son vol du feu en disant qu'il est devenu l'ennemi de Zeus pour avoir trop aimé les hommes. Pour Camus dans L'Homme Révolté, la haine des dieux et l'amour de l'homme sont deux axes du mythe prométhéen. Camus
카뮈, 현대의아이스킬로스 81 ressuscite dans la civilisation moderne le Prométhée d'eschyle qui ne se contente pas de la conditon humaine, éternellement assujettie à Dieu et nourrit la haine des dieux. C'est à cause de cette attitude que nous rencontrons souvent le mythe de Prométhée dans L'Homme Révolté. Sa haine des dieux est due totalement à l'amour de l'homme. C'est pour cet amour que Prométhée s'est rebellé contre Zeus qui avait voulu la mort de toute l'humanité et a volé le feu qui était jusque là réservé aux dieux. Dans L'Homme Révolté et dans le court essai intitulé Prométhée aux Enfers, Camus reprend le Prométhée d'eschyle pour en faire le modèle de la révolte moderne. Celui-ci a tenu la tête à Zeus pour désapprouver toute la création divine. À l'inverse de cette révolte se trouve l'attitude de Prométhée qui a haï l'ordre divin pour aimer le monde humain. 주제어 : 프로메테우스 Prométhée, 카뮈 Camus, 아이스킬로스 Eschyle, 반항 révolte, 신 Dieu, 인간 homme, 증오 haine, 사랑 amour. 투고일 : 2014. 9. 25. 심사완료일 : 2014. 10. 31. 게재확정일 : 2014. 11.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