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6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끼예프루시시대의공후성화문제를중심으로 서선정 ( 경북대 ) I. 988년블라디미르대공 (Св. Владимир) 에의한키예프루시 (Киевская Русь) 의 세례 는초기러시아역사를규정하는대사건이었다. 세례는범신론으로부터일신론으로의세계관의변화와더불어, 러시아인들에게신성한끼릴문자의도입으로부터시작된본격적인문자생활을시작하게했다. 사회문화적삶에있어서기록문화의도래는흘러간시대에대한문자로의기록, 진정한역사시대의도래를의미하였다. 세례이전고대러시아인들이범신론적인관념을바탕으로세계를이해했던것처럼, 이를대체한새로운기독교적관념은세계에대한새로운인식을가능하게했다. 1) 무엇보다도세계를창조한전지전능한유일신은자연과인간사회의모든현상의주관자로등장하였고, 세계현상은모두그의섭리와의도로이해되었다. 인간사회의모든개별현상들은세계의처음이자끝이며세상의모든것을알고계획한신의뜻에의한것으로서영원한신의계획속에서일어난과정으로서영원의의미를지니는것으로이해되었다. 따라서영원한의미를지니는과거의사건은현재의현상을이해하고평가하는데있어서지침이되었고, 특히기독교역사의기술인성경은신의섭리가고스란히담긴원형으로서역사적판단의근거로기능하였다. 그런데, 블라디미르대공의세례가결코순수히종교적이지만은않았다는사실은세례로말미암아일어난일련의세계관과역사관에서의변화를순수한관념적인것으로이해할수없게한다. 공히인정되듯, 자신의궁전에판테온을짓고전쟁의신페룬 (Перун) 을국신으로모셨던블라디미르대공이급작스레유일신의종교로개종하려하게된데에는몇가지정치적고려가있었다. 첫째, 블라디미르대공은당시키예프루시의영토에살고있던다양한종교를믿는민족들을하나의정신적이념으로통합해야할정치적필요성에직면해있었고, 둘째, 정복전쟁을통한활발한영토확장과더불어거대해진국가정비를위해필수적이었던선진문화도입에목말라하고있었다. 게다가여기에는특별히키예프루시인들의문화적질투와지향, 즉당대최고의찬란한문화를이루고있던그리스와좀더가까워지고자하는계산이담겨있다고볼수있다. 다시말해초기러시아의문화 / 역사적방향에결정적인영향을끼친 세례 라는종교적대사건은강력한문화 / 정치적욕망이개입된사건인셈이다. 즉, 세례를통해일어난일련의변화들은결과적으로블라디미르대공역사 / 정치적정합성의획득을위해의도된것이다. 대외적으로는러시아의역사를세계역사와문화의중심과연계시키려는목적을, 내적으로는대공의행적, 또한그가누리는정치적권력의정합성을획득하고자하는목적으로읽혀지는것이다. 1) 재구된고대러시아인들의세계구성의신화, 현재까지전해지는민간풍속을통해추정되는고대인들의일상생활양식들은범신론적신앙이그들에게는불가해한자연현상과세계를이해하기위한매우타당한관념이었음을보여준다.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7 이같은점들은그가그가개종을하게된정황을기술하고있는고대러시아의최초의역사서인 < 원초연대기 (Повесть временных лет)> 에서잘드러난다. < 원초연대기 > 는블라디미르대공의개종사건을크게두가지전설 -987년의 10명의가신들의종교답사이야기 와 988년 헤르손원정과비잔틴황녀와의결혼이야기 -을통해전하고있는데, 이전설들속에서우리는크게세가지의지점을눈여겨보아야한다. 첫째, 블라디미르가개종을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했던그리스공주와의에피소드가 신의섭리에의한것 으로설정되는등 2), 세례에대한신의섭리의개입이반복되고있으며, 둘째, 그럼에도불구하고여러종교들가운데정교로의개종은러시아인들의요구와선택의결과로이해된다는점이다. 셋째, 이러한선택의과정에서무엇보다도블라디미르대공의조모인올가가정교인이었다는사실이결정적확신을갖게했다는점이다. 3) 특히조모올가에대한언급은성경속에뿌리깊이자리하고있는업적의혈통적계승과연관된다. 인간의원죄처럼인간행적의선 / 악가치는혈통적으로계승되는것으로서, 선의뿌리는영원한선을, 악의씨앗은영원한악으로되풀이되는것으로이해되었다. 따라서과거의영광은현재적영광을담보하므로, 영광된조모올가의선택은곧현재에이루어지는동일한선택의영광됨을의미하는것이었다. 성스러운러시아, 신의섭리에의해계획된세계역사에대한관념, 선 / 악의혈통적계승, 과거영광의끊임없는현재적재현과같이기독교적세계관을통해결정된역사관은이후고대러시아문학에서끊임없이재생되며, 특히초기러시아문학텍스트들에서이는매우강력한이념적축으로나타난다. 예를들어, < 원초연대기 > 는 러시아땅이어디서부터왔는지 에대해이야기하면서노아의방주와바빌론탑에관한이야기로부터러시아의역사를이끌어낸다. 4) 그렇게기독교적세계사, 즉성경속의역사에직접러시아사를접목하는것은러시아를신에의해은총받고선택받은나라로자리매김하려는종교적시도일뿐아니라, 나아가당시새로이받아들인기독교정신속에서정당화된국가 / 권력으로서키예프루시를각인시키고자하는정치적인시도이다. 11세기러시아설교문학의백미로일컬어지는최초의러시아인대주교였던일라리온 (мит. Иларион) 의 < 율법과은총에대한이야기 (Слово о законе и благодати)> 는유대인들만의구약의시대와세계화된신약의시대를각각율법과은총의시대로대비시키는가운데, 러시아로부터진정한새로운정교의시대, 은총의시대가도래한다는사실을강조하며, 러시아땅의뒤늦은세례가갖는의미를극대화하고축복하려는종교적시도이다. 아울러이는그러한러시아땅의세례를가능케한블라디미르대공과이후러시아공후들에대한찬가이며, 정치적송가였다. 5) 2) 예를들어, 블라디미르대공의요구에의한결혼에대해이교도와결혼하느니차라리죽겠다는비잔틴공주안나를그오빠들이러시아땅을회개하게하려는하나님의뜻임을이유로설득하는것이라든지 ( Может быть, обратит Бог Русскую землю к покаянию..."), 블라디미르대공이진정한기독교인으로거듭난계기가되었던눈병사건 - 갑자기눈병이났고, 세례와더불어이병이치유되는 - 이신의섭리 ("по божественному промыслу") 로설명되는것이그것이다.( 이내용은 Библиотека литературы Древ ней Руси. Т.1. СПб.,1997, С.153-163. 참조.) 3) 여러민족들이블라디미르대공을찾아와각자자기종교를홍보하자이에고민하던대공이신하들을파견해답을들은후마지막으로그리스정교를선택하는과정에는아름다움속에서신성을찾아낸러시아인들의미적감수성과선조의선택에대한믿음 ( 그리스신앙이나빴다면, 누구보다도현명했던당신의조모올가가받아들이지않았을것입니다. Если бы плох был закон греческий, то не приняла бы бабка твоя Ольга крещения. ) 이적잖은역할을한다. ( 앞의책, C. 155.) 4) 앞의책, C.63-67. 5) 일라리온의 < 율법과은총에대한이야기 > 에서블라디미르대공은비잔틴의콘스탄틴황제에비견되며나아가정신적으로이미죽음에이르렀던이교도러시아인들을부활시킨사도 (апостол) 로칭해진다. 아울러블라디미르대공의성스러움은그의아들이자일라리온의군주인야로슬라브와그의부인이리나로이어지고다시그자손들에로이어진다.( 이내용은 Библиотека литературы Древней Руси. Т.1, С Пб., 1997, С.43-163. 참조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8 이러한문학적텍스트들은결국역사적 / 정치적정합성을획득하기위한노력이었다. 다시말해정치적권력과그것의역사적정당성은그권력이신의섭리에의한것으로서, 성스러운선조의존재를통해획득되어야했고, 이를위해이러한이념을표현할수있는문헌들의창작과더불어, 무엇보다공후들의성화라는일련의사건을발생시켰다. II. 초기러시아, 키예프루시시기의봉건체제의문제점을가장적나라하게드러냈을뿐아니라, 역 사적사건이정치적정당성의획득을위해가장교묘하게이용된사례로보리스 (Борис) 와글렙 (Гл еб) 에대한성화 ( 聖化 ) 사건을들수있다. 1015 년러시아를개종한블라디미르대공의갑작스런사망이후남은그의아들들간에키예프 대공의자리를놓고쟁탈전이벌어지게되는데, 그과정에서가장어린두형제보리스와글렙이 스뱌토폴크 (Святополк) 에의해살해당하자, 1019 년다른형제인야로슬라브 (Ярослав) 가스뱌토폴 크를처단하여왕위쟁탈전에종지부를찍고끼예프대공의자리에오르게된다는것이대략알려 진이사건의전모이다. 이사건에대해언급하고있는많은문헌에의해서설정된바, 오랜세월동안보리스글렙의살 해자이자악한이스뱌토폴크이며이비극적사건에종결을지은의인이자아울러그러한덕행에 힘입어블라디미르대공의권력을계승한이가야로슬라브임이정통한역사적평가인것으로받아 들여져왔다. 또한무고하게희생당한보리스와글렙은최초의러시아인성자로봉인되었다. 이 때, 보리스와글롑이비록절제, 겸양과무저항, 절망적순간에오직신에게로의귀의등의종교적 성자로서의자질을덧쓰고있다고는하나, 본질적으로는종교적고행과업적에의해인정받은수 난자가아닌 웃어른에대한무조건적인복종 ("покорность старшим в роде князьям") 과같은봉 건키예프루시의체제유지를위한정치적덕목에의한수난자이자성자였다는사실은 6) 이들에 대한성화작업이결코순수한종교적행위가아닌정치적기획임을짐작하게한다. 보리스와글롑의사건에대해증언하는문헌들은연대기에기록된짧은이야기, < 보리스와글롑 에대한작자미상의이야기 >, < 보리스와글롑에대한네스토르의이야기 (Чтение о Борисе и Гле бе)>, 짧은성자전들의일별정전모음집이라고할수있는프롤로그 (Пролог) 에서대개 5 월 2 일, 5 월 20 일, 7 월 24 일, 9 월 5 일자에서발견되는짧은전기들, 예배를위한교훈적일화들의모음집 이라고할수있는파라메이닉 (Парамейник) 에기록된이야기 (парамейные чтения), 일명 < 공후들 에대한이야기 (Слово о князьях)> 로일컬어지는보리스와글롑에바치는찬가와보리스와글롑 에바친교회예배 (Служба Борису и Глебу) 등하나의거대한사이클로묶일만큼기능과내용면 에있어서다양하다. 7) 그러나이들텍스트들은서로유사하면서도상이하고모순적인점들을내포 하고있어, 이들간의상호관계나선후관계에대해서는아직까지구체적이고도최종적인이론으로 정립된바없다. 심지어비교적시간을두고서서히발생한보리스와글롑에대한성화과정의최 종지점, 즉누가언제이들의시성을이루었는가에관한논의도완결되지못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러나앞서언급한바있듯, 종교적외피를통한역사적정합성의획득이라 는초기러시아의정치권력적속성을염두에두고텍스트들을재검토해본다면, 우리는놀라운사 6) Еремин И.П. Литература Древней Руси (Этюды и характеристики). М.;Л.,1966. С.19-27. 7) 이러한문헌들의개별출판본들외에이러한문헌들을모아집대성한출판물은 Д.И. Абрамович 의 Жи тия святых мучеников Бориса и Глеба и службы им. Петроград, 1916. 이다.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9 실에직면하게된다. 이러한역사적평가의문제는사건의발단부터시작된다. < 원초연대기 > 의 1014년-1015년의기록은매우흥미롭다. 야로슬라브는봉토노브고로드 (Новгор од) 부터매년 2000그리벤의조세를키예프에바쳐야겠지만이행하지않았고, 이에블라디미르가야로슬라브를징벌하려했으나발병하여이를이룰수없었다고되어있다. 곧이어 1015년에는블라디미르가야로슬라브를징벌하려하자, 아버지의군대를무서워한야로슬라브는바다너머바랴그인들에게원조를요청했으며, 이때블라디미르의곁에머물렀던아들은바로보리스였다고기록되어있다 8). 1015년블라디미르사망직전에기록된이러한정황은우선야로슬라브對블라디미르와보리스라는대결구도를보여줌과동시에이미야로슬라브가키예프대공자리에대해야심을가졌으며, 이를위해바다건너에서원조를요청하기까지할정도로진지했음을드러내어준다. 아울러 < 원초연대기 > 의기록에의한다면이미 988년블라디미르대공이그의아들들에게봉토를부여하는과정에서로스토프의공후로봉해진보리스가자신의봉토가아닌블라디미르의곁에있었다는사실이이러한왕자의난에대한근본적인원인임을알수있다 9). 즉, 어린두아들보리스와글롑은블라디미르의총애를받고있었고, 이미블라디미르는장자상속이라는키예프루시시대의왕위상속의일반적인관례를깨고어린아들들에게자신의왕위를물려줄의도를가지고있었던것이다. 10). 아울러블라디미르에의한반관례적왕위계승의도는반대로야로슬라브로하여금자신의정치적야욕을정당화할계기가되었음을짐작할수있다. 흥미로운것은이러한야로슬라브의정치적야욕과블라디미르대공의왕위계승의도에대해서고대러시아의모든문헌들이건조하게기록하거나혹은암시할뿐이며, 나아가야로슬라브와블라디미르대공간에존재했던이러한불화는연대기를제외한그어떤문학텍스트에서도찾을수없다는점이다. 그런데사실은스뱌토폴크가장자상속서열상정당한왕위계승권을지닌아들이었다. 비록 < 보리스와글롑에대한작자미상의이야기 > 에서는세번째아들로언급되고있지만, 이미 1015년에는스뱌토폴크의두형들이죽었으므로왕위계승권은스뱌토폴크에게있었으며, 학자들의연구에의해서도이는확인된바이다 11). 실제블라디미르가죽고난직후의연대기기록에는매우건조하 8) ПСРЛ. Т.1.(Лаврентьевская летопись) М., 2001., Ств.130-131. 9) ПСРЛ. Т.1.(Лаврентьевская летопись) М., 2001., Ств.122. 이때글롑은무롬 (Муром) 의공후로, 스뱌토폴크는투로프 (Туров) 의공후로책봉된다. 10) 이에대해서는여러가지설명이가능하겠지만, 연대기에서는불가리아여인으로부터얻은자식으로기록되는보리스와글렙은비잔틴왕가에서세례명을부여하던전통에비추어그세례명로만 (Роман) 과다비드 (Давид) 가암시하는바, 이들은블라디미르대공과결혼한비잔틴황녀안나 (Анна) 의자식들일수있으며, 따라서안나의강력한요구나이들형제에대한애정에의해블라디미르대공은보리스와글롑에게권력을세속하려했다는가정이가장그럴듯하다. 아울러이러한정황에대해서는 < 메제르부르그의주교티트마르의연대기 (Хроника еп. Титмара Мезербургского)> 에언급되어있는데, 블라디미르가죽으면서보리스와글렙에게왕위를물려주었고, 음모를꾸민것으로간주된스뱌토폴크는감옥에갇혔다고기록되어있다한다. Poppe Andrzej "La naissance du kulte de Boris et Gleb"//Cahiers de civilization medievale 10-13 ciecles. T.24, No.1. Paris, 1981. p.29. 프리셀코프 М.Д. Приселков 는이러한블라디미르대공의의도가그가정교로개종한이후결혼한안나로부터낳은자식인보리스와글렙에게그정당한상속권을인정하려는것이었다고해석한다. Приселков М.Д. Очерки по церковнополитической истории Киевской Руси 10-12вв. СПб., 1913. С.57. 11) 연대기에는이러한형제들간의서열에대한언급이없으므로, 이문제는역사학자들의연구과제였다. 솔로비요프 С.М.Соловьев에따르면, 연대기상의기록을통해서열을밝히기위해서는하사받은봉토의중요도를포함한기타정황들을종합적으로검토해야한다고말한다. 아울러, 그는연구결과블라디미르사후왕권계승시점에서블라디미르의아들들중스뱌토폴크가첫째아들이었으며, 야로슬라브가둘째, 보리스와글롑은각각아홉번째와열번째아들이라고결론짓고있다. 솔로비요프의이러한가정은이미많은학자들이수용하고있는바이다. (Соловьев С.М. Сочинения в 18-х книгах. Кн.1. Исто рия России с древнейших времен. Т.1. М., 1988. С.193-195.; Рапов О.М. Княжеские владения на Ру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10 게 스뱌토폴크가키예프의권좌에앉았고사람들에게선물을나눠주었는데, 다른형제들이보리스의편이었으므로사람들은진심으로이를받아들이지않았다. Святополкъ же съде КыевЪ по отци своемь и създа Кыяны и нача даяти имъ имъние, они же приимаху и не бъ сердце ихъ с нимь, яко братья изъ бъша с Борисомь." 12) 라고씌어있어, 잠시동안이나마스뱌토폴크가키예프왕좌를차지했던것은분명해보인다. 그러나이러한 1015년의연대기기록은스뱌토폴크의정당한왕위계승권에대한암시로읽히는것이아니라, 일련의텍스트에서일관되게그의정권야욕을드러내는부정적증거로사용된다. 역사적기록에의하면, 스뱌토폴크의왕위계승은정당한것이고, 아버지에대항하기위해바다건너노르만인들의도움을요청할만큼강력했던야로슬라브의정치적야욕은부정한것이되어야만하는데, 왜실제인식되어진역사적평가는그반대의결과가되었을까? 이러한의문은보리스와글롑사건이당시의정치적권력의필요에의해부각되고편집되었을가능성에대한의심을낳는다. 이미연구자들사이에서일련의문헌들에서의인으로기록되는야로슬라브대공이보리스와글롑사건을철저히통제했다는가정, 나아가심지어는이두형제를죽이고왕위를쟁탈한뒤자신의악행에대한기록을완전히억압한자가바로야로슬라브대공이라는다소비약적인의견이나오는것도바로보리스와글롑사건에관한일련의문헌들이드러내는이러한모순과여백에기인한다. 이러한비약적의견이나오는또다른이유는보리스와글롑의살해사건의주문자로은밀히야로슬라브를지목하고있는 < 에이문드사가 (Сага об Эймунде)> 라는전설의존재이다. 13) 이는야로슬라브가바다너머스칸디나비아로부터데려온노르만인무사에이문드 (Эймунд) 에대한이야기로서그가야리슬레이프 (Ярислейф) 의반동의하에부리슬레이프 (Бурислейф) 를죽인것에대한이야기이다. 문제는이사가가비록장르상예술적형상화라는점에서명백한차별점을띄긴하지만, < 보리스와글롑에대한작자미상의이야기 > 와몇몇지점에서놀랄만한동일성을드러낸다는점이다. 즉두이야기에서공통적으로 1. 공후살해의순간은아침녘이가까워오는깊은밤새벽이었고, 2. 공후의천막을덮쳤으며, 3. 아무런저항도없이수많은사람들을죽일수있었으며, 4. 각각한구의시체의목을쳐내는사실이자세히기록된다는점이다. < 보리스와글롑에대한작자미상의이야기 > 에서는보리스의시동이었던게오르기 (Георгий) 가그대상이었고, < 에이문드사가 > 에서에이문드는부리슬레이프의목을쳐냈다고생각한다. 또한사가에전해져오는이름들과현실사건의각인물들의이름은부리슬레이프와보리스 (Бурислейф-Борис), 야리슬레이프와야로슬라브 (Яр ислейф-ярослав) 로우연이라고보기엔너무나유사하다 14). 물론이사가가기록문서가아닌예술텍스트인만큼엄밀한의미에서사료로사용하기에는한계가있겠으나, 고대문학과전설들이완전한허구가아닌현실사건에토대한창작을지향했다는일반적합의를떠올린다면, < 에이문드사가 > 를보리스와글롑의살해사건을둘러싼의문들을푸는열쇠로사용할수있을것이다. 15) 그렇다면, 우리는어떤형태로든살해에야로슬라브가가담했 си в 10-пер. пол. 13 вв. М., 1977. С. 35-39.) 한편, < 보리스와글롑에대한작자미상의이야기 > 에서는블라디미르의 12아들들의서열을브이쉐슬라브 (Вышеслав), 이쟈슬라브 (Изяслав), 스뱌토폴크의순으로이야기하고있으며, (Библиотека литературы Древней Руси. Т.1, СПб., 1997, С. 329.), 이는연대기에서유일하게블라디미르의 12명의아들들에대한언급이이뤄지는 980년의기록에서브이쉐슬라브, 이쟈슬라브, 스뱌토폴크의순으로봉토를수여받은것과일치한다. 12) ПСРЛ. Т.1.(Лаврентьевская летопись) М., 2001., Ств.132. 13) Джаксон Т.Н. Исландские королевские саги о восточнойевропе(первая треть 11в.) М., 1994. С. 104-119. 14) Хорошев А.С. Политическая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канонизации(11-16вв.) М., 1986. С.26-27. 15) < 에이문드사가 > 에대한논란은지금까지이어져오고있으며, 보리스글롑사건에관한여러가지의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11 을가능성을생각해볼수있고, 따라서당대의정치적의도에의해이들텍스트들이검열되었을가능성을생각할수있다. 아울러보리스와글롑을두고창작된일련의문학텍스트들은 왕자의난 에서의최후승리자인야로슬라프와그권력에대한도덕적이고도종교적인정당화의달성이라는목적을향해있다는결론에도달하게된다. 파라메이닉 (Парамейник) 에전해져오는보리스와글롑의이야기에는이들종교적텍스트들의정치적기획이어떤방식으로작동하였는지를보여주는문구들이있다. 원래파라메이닉의텍스트는예배시읽기위해주로성경의주요이야기를간략하게일별로정리하여엮은모음집으로서, 몇몇파라메이닉필사본들의 7월 24일자에는 7월 24일. 성수난자보리스와글렙의날. 저녁예배의세번째설법. 창세기이야기 МЪсяца июля 24. Святую мученику Бориса и Глеба. На вечернии чтения 3. Отъ Бытия чтение. 라는제목이붙은텍스트가발견되고있다. 16) 보리스와글롑형제의살해사건을주내용으로하고있는이텍스트가피라메이닉문헌에포함된것은이미두형제에대한숭배제의가종교적성화의단계로진전되었음을의미하는것이라이해한다하더라도, 이이야기를 창세기이야기 로규정한다는것에는특별한의미를부여하지않을수없다. 앞서 < 원초연대기 > 에서드러났던것처럼성경의역사에러시아의역사를접목시키고자하는고대러시아인들의역사관이반복된것으로서보리스의글롑의사건은성경의사건들과유비됨으로써, 창세기이야기 즉, 보리스와글롑을성경의아벨, 희생제의에사용된무고한어린양으로, 스뱌토폴크를카인에유비시킴으로써발생한규정임을어렵지않게추측할수있으나, 고대러시아의종교텍스트들이종교적문헌들, 특히성경에대해가졌던강박증적인엄숙주의를고려해볼때, 필사가의실수로간주하기매우곤란하며, 이는일종의의도적오류라할수있다 17). 본문의내용을들여다보면의도는더욱명확히드러난다. 제목에의하면보리스글렙의수난의내용이중심이되어야할듯한이텍스트에는신의의지를실현한의인으로서의야로슬라브와악인으로서의스뱌토폴크에대한이야기가절반이상을차지한다. 특히야로슬라브는 318명의사람을모아포로가된롯을구해낸아브람에비유되고있으며, " 또다른아브람 новыи Аврам" 으로칭송되며, 스뱌토폴크는창세기의라멕이나필사본에따라서는역시자기형제들을살해한사사기의여룹바알에비유된다. 이는보리스와글롑에대한성화의의도가권력에대한종교적정당화임을의심케한다. 18) 야심만만한야로슬라브에게보리스와글롑의성화문제는종교적독립을통한키예프루시의정치적독립과직접적으로연관된것이었다. 그리스인이아닌최초의러시아인주교였던일라리온이야로슬라브에의해추대된사실이나, 종교적독립을위해무엇보다도러시아인성자가필요했던야로슬라브의주도하에보리스와글롑형제에대한성자전작품들이창작되기시작했을뿐만아니라, 콘스탄티노플로부터인정받기위해이들형제의그리스어성자전이역시이시기에작성되었을것이라는추정이바로그러한사실을입증하는것이다. 19) 보리스와글롑에대한공식적인 문점들과마찬가지로아직도최종적인결론을얻지못하고있다. 그러나분명한것은이미많은수의학자들이이사료를받아들이고있다는점이다. 위의책, C. 27-32. 16) Абрамович Д.И. Жития святых мучеников Бориса и Глеба и службы им. Петроград, 1916. С.115-121. 창세기이야기 라는문구는세번이나반복되고있다. 17) 보리스와글롑의사건과성서속의카인과아벨의사건의동일시의문제는다음을참조하라 : Успенск ий Б.А. Борис и Глеб: восприятие истории в Древней Руси. М., 2000. С.22-39. 18) 또한가설로서존재하는것이지만, 샤흐마토프의경우, 프롤록이나빠라메이닉의이야기들을제외하고, 보리스와글롑의 < 보리스와글롑에대한작자미상의이야기 > 와 < 네스토르의이야기 > 가일반적으로고대문서들속에삽입되는날짜인 7 월 24 일이바로야로슬라프가스뱌또뽈끄에대해승리를거둔날이라고언급하는데, 이가설을받아들일경우일반적으로성자의생애가그의사망일이나혹은유해이장과같이해당성자와밀접히연관된날에맞춰기념되는관례에비추어볼때, 보리스와글렙에관한일련의성자전들이얼마나야로슬라프의정치적기획에의한것임을드러내어주는사례로이야기할수있겠다.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12 시성이야로슬라브치세에이뤄졌는가에대해서는아직학자들간의이견이존재하며, 전반적으로야로슬라브의치세중이거나혹은그의업적을정리해야했던사후직후라는의견이지배적이다. 아버지블라디미르대공의명령에불복종했고그사망이전부터정치적욕망을드러내었던야로슬라브에있어서보리스와글렙들의 손위공후에대한무조건적인복종 이자기덕목이아니었던만큼, 이러한보리스들의비호자로서자신을자리매김함으로써야로슬라프는자기야심만만한행적을가리고, 권력을정당화할수있었던것이다. III. 한편보리스와글롑에대한성화가야로슬라브의정치적의도에의한것이라는가정은러시아역사에서보리스와글롑이전에도성자로추대할만한종교적공로자, 예를들어러시아의개종을이끈블라디미르대공이나올가왕후가있었음에도불구하고고대러시아의최초의러시아인성자가보리스와글롑이었을까하는의문에대한답을제시할수있을듯하다. 바로성스러움의혈통적계승이라는역사관이그것이다. 일반적으로알려진보리스와글롑의살해자인스뱌토폴크는 < 보리스와글롑에대한작자미상의이야기 > 의서두에서 그 ( 스뱌토폴크 ) 의어머니는그리스여인으로원래는승려였다. 블라디미르의형야로폴크는그녀의아름다움에반해, 그녀를파문시키고아내로맞이하여죄많은스뱌토폴크를잉태케하였다. 아직은이교도였던블라디미르역시야로폴크를죽이고, 그의임신한아내를취했다. Мать его гречанка, прежде была монахиней. Брат Владимира Ярополк, прельшщенный красотойее лица, расстриг ее, и взял в жены, и зачал от нее окаянного Святополка. Владимир же, в то время еще язычник, убив Ярополка, овладел его беременной женою." 20) 즉육체적욕정에의해파문당한부정한어머니로부터태어났고, 잉태된상태로자기친부를죽인또다른계부를맞이하여야했던스뱌토폴크는악의열매로형상화됨으로써, 그의구체적인행적과사실적관계들은언급되지않은채형제살해와왕위쟁탈의주범으로서종교적관점에서완벽한전제조건을갖추게된다. 21) 보리스와글롑의성화를통해야로슬라브의역사 / 정치적정당성이인정된반면, 전제되어야할보리스와글롑의직계조상에대한성스러운혈통성의계보는이후마련되어야만하는것이었다. 블라디미르와올가의성자전은 12-13세기경혹은 11세기말, 다시말해보리스와글롑의성화작업이이루어진이후에씌어졌으며, 이들에대한공식적성화작업은훨씬이후에이뤄졌다고추정된다. 22) 특히블라디미르의공식적시성시기에대한문제는심지어 15세기까지주교들사이에서논란의대상이되었다는기록도있는만큼, 이러한논의에서다소예민한논쟁거리가된다. 그러나결국 11세기말부터존재했던것으로여겨지는이들의성자전이나찬가, 혹은그러한성자전들의다양한정전텍스트에로의삽입은공식적시성과는별개로이들에대한성화, 숭배제의가 19) Приселков М.Д. Очерки по церковно-политической истории Киевской Руси 10-12вв. СПб., 1913. 20) Библиотека литературы Древней Руси. Т.1, СПб., 1997, С. 329. 21) 혈연에의한악과죄의계승이라는관념은기독교를규정하는가장뿌리깊은의식중의하나이며, 고대러시아는이러한기독교적의식을공유한다. 22) Щапов Я.Н. <Память и похвала князю Владимиру Святославичу Иакава мниха и Похвала княгин е Ольге> // Письменные памятники истории Древней Руси. СПб., 2003. С.181-182.; Зимин А.А. П амять и похвала Искова мниха и житие князя Владимира по древнейшему списку Краткие сообщен ия Института славяноведения Академии наук. М., 1963. Вып.37. С. 66-67.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13 진행중이었음을의미한다할수있다. 또한이들의공식적시성시기를이들의이름에 사도에준하는 (равноапостольны) 이라는수식어가부여되기시작한시점으로규정하려는관점에서보자면, 14세기이후로추정할수있다. 키예프루시의정교신앙의맹아를틔운군주로서올가와블라디미르는보리스와글롑의행적보다더중요한종교적의미를가져야하지만, 국교적차원에서추진된성화작업에서그들이보리스와글롑이후로밀려났다는것은초기키예프루시의성자추대나숭배제식에함의된정치성을재환기시킨다. 여기서중요한것은뒤늦은블라디미르와올가에대한성화작업역시보리스와글롑의숭배작업의여파에기인한다는것이다. 카인에비유되는스뱌토폴크와아벨에비유되는보리스와글롑의형상은성경속의 선한피와나쁜피 의계보에대한러시아적해석을파생시키는것이다. 즉, 보리스와글롑의성스러움에는그들의선조인올가와블라디미르의성성 ( 聖性 ) 이담보되어야만하는것이었다. 이러한성스러움에대한계통적강박증은 < 율법과은총에대한이야기 > 속에도드러나는데, 이텍스트에서는블라디미르의성스러움은그자손인야로슬라브의성스러움으로계승된다 23). 다시말해, 야로슬라브가성스러운존재로부각되기위해서는그의아버지블라디미르의성스러움이담보되어야한다는것이다. 문제는블라지미르역시자신의형야로폴크를살해하고키예프대공의자리에오른인물로서, 보리스와글렙성화의핵심이되는정치적덕목의관점에서는단죄의대상이라는점이다. 블라디미르사후의혈육간정쟁의중심인물로알려진스뱌토폴크가연대기를포함한모든기록들에서죄의열매로서형상화되었고, 그피해자인보리스와글렙살해과정에대한서술이연대기에서조차서술자의감정이개입된강한파토스의그것이었던반면, 블라디미르의형제살육에대한기록과그의죄에대한판단은건조한사실의나열로이루어지며, 심지어블라디미르가저지른악행들은그가 이교도였을때 в язычестве 와같은조건사항을통해종교적으로용서받는다. 24) 즉스뱌토폴크를단죄한기독교가블라디미르대공의경우에는그의죄를용서하는단서로작용하게된것이다. 실질적으로블라디미르는성화대상으로서의구체적요건을만족시키지못했으나, 성스러운피 에대한성서적정당화가필요했던야로슬라브에의해비잔틴의콘스탄틴황제와동일한종교 / 정치적의미를부여받게된다. 25) IV. 보리스와글롑의성화의과정과방식, 아울러그이후에이루어진블라디미르대공과올가에대 23) Библиотека литературы Древней Руси. Т.1, СПб., 1997, С. 45-53. 24) 위의책, C. 327. " 블라디미르의사람들이키예프에서야로폴크를죽였다. 그리하여블라디미르공은그의아버지스뱌토슬라프가죽은지 8 년째되던해에키예프의권좌에앉았고 <...> 블라디미르공은자신의형야로폴크를죽인지 10 년째되던해에세례를받았다. 성블라디미르공은신을알지못하고이교도였을때저지른모든일에대해회개하고참회했다.... а Ярополка убили в Киеве люди Вла димира. И сел в Киеве князь Владимир в восьмой год после смерти отца своего Святослава... Кре стился князь Владимир в десятый год после убийства брата своего Ярополка. Каялся и оплакивал блаженный князь Владимир все то, что совершил в язычестве, не знаял Бога. 25) 원조상에대한성화작업으로서블라디미르와올가의성화작업에는한편기독교개종이전러시아의이교적전통의조상숭배이념이개입했을가능성역시부정할수없다. 역사적자료에의하면, 올가와블라디미르의왕후였던안나, 그리고블라디미르는모두사후원래는러시아성물의이교적형태의신전의목적으로건설되었던데샤티나성당으로이장되었다.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14 한성화과정들은러시아정교가제시했던역사에대한원형적시각이다시정치이데올로기의역사적정당화를위해이용되어문화속에서재생산되는과정을보여주고있다. 본질적으로, 이러한종교, 역사, 정치간의형성된고리들은러시아역사과정속에서각시대적정황에따라변화를거듭하며끊임없이반복되어왔으며, 이를이해하는것은 러시아적사고방식 의핵심에접근하는중요한열쇠가될수있다. 특히이러한종교적역사관은러시아역사와정치권력이새로운정치체제와이데올로기를정착시킬필요에직면한순간마다매우효과적인메카니즘으로작동해왔으며, 그구체적인양상을밝히는것은이후지속적인연구과제라여겨진다.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15 참고문헌 Абрамович Д.И. Жития святых мучеников Бориса и Глеба и службы им. Петроград, 1916. Библиотека литературы Древней Руси. Т.1. СПб.,1997. Библиотека литературы Древней Руси. Т.4. СПб., 1997. ПСРЛ. Т.1.(Лаврентьевская летопись) М., 2001., ПСРЛ. Т.2.(Ипатьевская летопись) М., 2001. Барсуков Н.В. Источники русской агиографии. СПб., 1880. Еремин И.П. Литература Древней Руси (Этюды и характеристики). М.;Л.,1966. Зимин А.А. Память и похвала Искова мниха и житие князя Владимира по древнейшему спи ску Краткие сообщения Института славяноведения Академии наук. М., 1963. Вып.37. Архимандрит Леонид Святая Русь. Справочная книжка русской агиографии. СПб., 1891. Рапов О.М. Княжеские владения на Руси в X-пер. пол. XIII вв. М.,1977. Сказания о начале славянской письменности. М.,1981. Соловьев С.М. Сочинения в 18-х книгах. Кн.1. История России с древнейших времен. Т.1. М., 1988. Успенский Б.А. Борис и Глеб: восприятие истории в Древней Руси. М., 2000. Хорошев А.С. Политическая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канонизации(xi-xvi вв.) М., 1986. Щапов Я.Н. <Память и похвала князю Владимиру Святославичу Иакова мниха и похвала к нягине Ольге> Письменные памятники истории Древней Руси. СПб., 2003. Poppe Andrzej "La naissance du kulte de Boris et Gleb" Cahiers de civilization medievale 10-13 ciecles. T.24, No.1. Paris,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