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갈등이론 사회학의갈등이론 다렌도르프의산업갈등 코저의미시적접근 비교역사사회학 갈등이론이후
갈등 갈등 (conflict) 은사회의개인과집단들사이의이해의충돌을가리킨다. 사회갈등은개인적인이해관계가대립하여발생할수도있고, 집단적인이해관계가대립되어생길수도있다. 대표적으로자본주의사회에서자본가들의단체와노동자들의단체사이의집단적이해관계의충돌이발생한다. 그러나이익갈등이항상공개적인투쟁을하는것은아니다. 때로는개인과집단들의이익을대변한다고생각되거나간주되는서로다른정치적정당들사이에서갈등이발생할수도있다.
갈등이론 갈등이론 (conflict theory) 은사회가불평등한분배로인해서로갈등을하는집단들로이루어졌다고보는이론적시각을가리킨다. 마르크스주의의영향이강하나, 자유주의이론가운데갈등이론을주장하는학자도있다. 대표적으로다렌도르프 (Ralph Dahren dorf) 가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의갈등이론은주로구조기능주의에대한반발로등장하였으나, 점차로네오마르크스주의이론으로대체되었다. 갈등이론은구조기능주의와충분히분리되지못했으며, 비판사회이론보다구조기능주의이론의변종으로간주되기도한다.
맑스와갈등이론 마르크스는계급과계급갈등에대해많은관심을가졌다. 그는 공산당선언 에서자본주의가등장하기이전의사회에서도서로다른지위집단들사이의투쟁이벌어졌다고보았다. 부르주아시대는사회를부르주아지 (bourgeoisie) 와프롤레타리아 (proletariat) 두개의집단으로분리한다. 특히생산수단의소유관계가계급위치를규정한다. 마르크스는자본주의사회의계급들이양극화 (polarization) 되고, 중간계급도양극분해가이루어지고있다고주장했다. 마르크스는양극화된계급들사이의계급투쟁이불가피하다고주장했다. 마르크스는 공산당선언 에서 계급투쟁은역사발전의원동력 이라고주장했다. 현대사회학자들가운데일부는항구적인계급투쟁이사라지는대신계급타협의등장하는과정을강조하기도한다.
베버와갈등이론 막스베버는한인간이다른인간을지배하는현상에주목했다. 지배 를 일정조직또는사회내부에서명령에복종할가능성 으로정의했다. 베버는지배양식 (mode of domination) 을전통적권위, 카리스마 (charisma), 합법적 (legitimate) 권위로구분하였다. 베버는합리적 - 법률적관료제가확대되면서전통적권위와카리스마 (charisma) 는점차사라지게된다고보았다. 베버는계급, 지위, 정당이불평등을만든다고보았다. 그는계급이다양한불평등의원인가운데하나에불과하다고보았다. 경제적계급이외에도교육 ( 지위 ), 정당, 종교, 남녀의차이가여러가지불평등을만든다고주장했다. 베버는계급이단순하게생산수단으로만결정된다고보지않았다. 계급은공통적인인생기회 (life chance) 를제공하는공통적인 시장위치 (market position) 에따라결정된다.
짐멜과갈등이론 게오르그짐멜은사회전체와사회의하부단위들의유지에갈등이미치는긍정적영향에관심을가졌다. 짐멜은지나치게협력적이고, 합의가이루어진통합된사회는 생명활동이없음 을보여준다고생각하였다. 짐멜은지배 - 종속의관계에서반드시자유가사라지는것은아니라고보았다. 이러한관점은관료제의지배가현대사회의 철감옥 이될것이라는베버의견해와구별된다. 그러나마르크스의주장과같이지배 - 종속의관계가소유관계의혁명적변화를통해사라질것이라고보지는않았다. 짐멜은사회생활의미시적차원에서지배 - 종속관계가인간의행동에어떻게영향을미치는지탐구했다.
기능주의와갈등이론 기능주의자들은사회가정태적이고, 기껏해야동태적균형상태를유지한다고보았지만, 갈등이론가들은모든사회가모든시점에서변동의과정을거친다고주장하였다. 기능주의자들은사회의안정과질서를강조했지만, 갈등주의자들은사회체계모든곳에있는분쟁과갈등을주목한다. 기능주의자들은사회가규범, 가치, 도덕에의해비공식적으로유지된다고보는경향이있는반면, 갈등이론가들은사회내모든질서는정상에있는구성원들이다른구성원들을강요함으로써만들어진다고본다. 기능주의자들은공유된사회적가치에의해창출된결합에초점을맞추는반면, 갈등이론가들은사회질서의유지에서권력의역할을강조한다.
다렌도르프 (Ralf Dahrendorf: 1929-2009) 독일사회학자다렌도르프는사회에갈등과합의가존재하며, 사회학이론은갈등이론과합의이론두가지이론으로구분해야한다고보았다. 사회는갈등과합의양자없이존재할수없고, 이둘은서로에대한필요조건이다. 다렌도르프는구조기능주의에서출발하였으며, 많은영향을받았다. 그러나사회체계의일반적합의는 강제적구속 에의해서이루어진다. 사회내지위는다른지위에대한권력과권위가위임되어있다. 권위의차별적분배는 변함없이, 조직적사회갈등의결정적요인 이된다 ( 다렌도르프, < 산업사회의계급과계급갈등 >, Dahrendorf, Class and Class Conflict in Industrial Society, 1959: 165).
사회와권위 다렌도르프에따르면, 지위 (status) 에부여된권위 (authority) 는핵심적분석요소이다. 권위는항상지배와종속을수반한다. 사회는 명령적으로조정된결사체 (imperatively coordinated association) 라고부른수많은단위로구성되었다. 권위있는지위를가진사람과종속적지위를가진사람은 내용과형식에서상반된 이해관계를가진다. 갈등집단과집단간갈등에대한사회학적분석을위해서는정해진지위를가진사람이구조적으로이끌어진행위를지향할것이라고가정해야한다. 이는개인적특징에관심을가지는심리학적가정이아니라사회학적분석을요구한다. 어떤결사체내이해관계의갈등은언제나잠재적이며, 이는권위의정당성이언제나불안정하다는것을의미한다. 명시적이해관계 는의식된 잠재적이해관계 이다.
집단갈등과사회변동 다렌도르프는집단의유형을유사집단 (quasi group), 이익집단, 갈등집단으로구분하여사회갈등을설명한다. 유사집단은 동일한역할과이해관계를가지는지위담당자의조직체 이며, 이익집단은집단갈등의실질적행위자이며, 갈등집단은집단갈등에실제로참여하는집단을가리킨다. 적절한인원, 기술적조건, 정치적조건, 의사소통의연결을통해갈등집단이등장한다. 갈등집단이등장하면사회구조안에서변동을일으키는행위에참여한다.
코저의갈등기능주의 이론적으로사회적갈등의기능은기능주의이론과갈등이론을결합시킬수있다. 미국사회학자코저 (Louis Coser) 는갈등이느슨하게구조화된집단을결속시키는역할을수행한다고주장했다 (Coser, The Functions of Social Conflict, 1956). 한사회와다른사회의갈등은통합적중심을회복하기도한다. 이는전쟁을겪는국가의단결력에서나타난다. 한사회의갈등은대체로고립된개인들에게활동적역할을수행하도록한다. 1960 년대반전운동에참여하는미국의청년운동은정치에적극적으로참여했지만, 전쟁이끝난후냉담한태도를보였다. 갈등은의사소통기능을수행한다. 갈등은당사자들의힘에대해잘알게만들고, 평화적화해의가능성을높일수있다.
콜린스의미시적접근 미국사회학자콜린스 (Randal Collins) 는민속방법론의영향을받아갈등이론의미시적방향을전환하였다 (Collins, 1975, Conflict Sociology). 사회구조를, 개인의상호작용의유형을파악하였다. 갈등이사회생활의중심적요소라고주장하였다. 폭력적인강압 이상호작용의관계에서존재할수있다. 콜린스는맑스의영향을받아상호작용에영향을미치는물질적배치를분석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불평등한상황에서자원을통제하는집단은자원이부족한집단을착취하려고한다. 권력을가진집단은사회에그들의관념체계를강요할수있다. 명령을많이내리는사람은자부심이강하고, 자기확신이있고, 조직이이상과동일시하는반면에, 명령을받는사람은더복종적이고, 숙명적이고, 부대적보상에관심을갖는다 (Collins, 1975: 73-74).
갈등이론과비교역사사회학 콜린스는일부비교역사사회학이갈등이론의영향을받았다고주장하였다. 1970 년대이후영향력이커진비교역사사회학에서사회갈등은사회변동의중요한요인으로평가를받았다. 많은역사사회학연구는대중이지배계급에대항하여이데올로기, 정치, 조직을동원하는조건에관한연구를발표하였다. 동시에국가의붕괴와국가내성원을통제하는국가능력의상실을설명하였다. 많은비교역사사회학의관심은권력의동학이었다. 특히갈등을유발하는불평등과다른사회와갈등을통해권력의동학이작동하는과정을다루었다.
민주주의와독재 미국의정치사회학자베링턴무어 (Barrington Moore) 는 < 독재와민주주의의사회적기원 >(1966) 에서왜어떤나라에서는민주주의가발전하고다른나라에서는독재가등장했는지설명한다. 무어는민주주의의발전과정에서각나라의계급구조와계급들의정치적역량에따라다른경로를보여준다고지적했다. 한사회내부의군주, 토지귀족, 부르주아지, 농민사이의힘의균형을포함한관계의특징에관심을가졌다. 그는지주계급이민주주의를반대하는경향이많으며, 강한부르주아지가없다면민주주의가성공하지못했다 고지적했다. 봉건적지주계급인독일의융커 (junker) 가막강한정치적영향을갖고있던독일에서는민주주의를지지하는부르주아지가정치적으로충분하게성장하지못했다. 이는 1920 년대독일의민주주의가붕괴하고히틀러가이끄는파시즘이등장하는중요한배경이된다.
민주주의의세가지경로 미국, 영국, 프랑스와독일, 일본, 중국, 러시아의사례를비교하면서현대민주주의의발전경로에서민주주의, 파시즘, 공산주의라는세가지유형이나타났다고주장했다. (1) 영국, 미국, 프랑스에서는부르주아지가주도하는혁명이성공하고자본주의산업화가이루어졌다. (2) 독일과일본에서는부르주아지의발전이미약하고전통적지배계급이주도한 위로부터혁명 에따라권위주의적산업화가이루어졌으나결국파시즘으로귀결되었다. (3) 러시아와중국은신흥부르주아지세력이매우미약하고제국적관료국가의지배구조가전쟁으로약화된상황에서밑에서부터공산당이주도하는노동자계급또는농민의혁명이발생하여공산주의체제를수립했다.
사회혁명과계급갈등 미국사회학자찰스틸리 (Charles Tilly) 와루이스틸리 (Louise Tilly) 는 반란의세기 (The Rebellious Century, 1983-1930, 1975) 에서반란을설명하기위해권력과자원의균형이흔들리면서우연히발생하는역사적모델을제안했다. 미국사회학자테다스카치폴 (Theda Skocpol) 은거시적차원에서구조적설명을시도하여지도력이변화하는정치혁명과사회전체를전환하는사회혁명 (social revolution) 을구분했다. 사회혁명을기대상승또는계급갈등등한가지원인으로설명하는방법을거부했다. 스카치폴은혁명을설명하기위해매우복잡하고유동적인모델을강조하고, 국가의능력과국제적경쟁과같은외부요소의역할도주요변수로설정했다. 또한서로다른사회계급들사이의불만의차이를강조했다.
복지자본주의의세가지세계 덴마크사회학자고스타에스핑안데르센 (Esping-Andersen, 1990) 은복지국가를세가지유형으로분류했다 : 자유주의 ( 영미권 ), 보수주의코포라티즘 (corporatism)( 독일, 프랑스 ), 사회민주주의 ( 스웨덴, 덴마크 ). 그는복지국가의유형화를위한기준으로단순하게복지지출의수준대신복지국가의시장에종속된탈상품화 (decommodification) 의수준, 복지국가의정책이코포라티즘을통해이루어지고있는수준, 노동자가정치적으로조직화된수준, 복지정책과경제정책이통합된수준에따라구분하였다. 에스핑안데르센의유형론에서탈상품화, 탈계층화, 탈가족주의는국가, 시장, 가족의세주체사이에분담되는복지의생산과분배구조의질적차이를분석하는중요한기준이다.
복지국가와권력자원 스웨덴사회학자발터코르피는복지국가란 권력자원 (power resource) 과위험의노출에서차이를가지는계급들의분배갈등과계급정치 (class politics) 의산물 이라고주장했다 (Korpi, 2006: 168). 노동운동의강도와노동자정당의집권경험, 각료의지분이복지국가를결정한다고본다. 에스핑안데르센은계급정치가복지국가의성격에중요한영향을미친다고보았다. 그는 복지국가의반발의위험은지출이아니라복지국가의계급적성격에달려있다... 세가지복지국가의체제유형에서발견되는계급연합은 [ 복지국가의 ] 과거의진화뿐아니라미래의전망도설명한다 고주장했다 (Esping- Andersen, 1990: 33)
갈등이론비판 구조기능주의와갈등이론은지위, 역할을강조하는등공통점이많다. 구조기능주의는사회체계에서질서가자연스럽게등장하는것처럼, 갈등이론은갈등이신비하게나타난다. 갈등이론은맑스의이론을부적절하게활용하였다. 다렌도르프는맑스주의의전통을강조했으나, 오히려구조기능주의를전도한것으로평가를받는다 ( 조지리처, 2006: 276). 구조기능주의와갈등이론은지나치게거시적이고개인의사고와행동을충분하게설명하지못한다. ( 이에대한대응은상호작용주의와미시사회학을참조 ) 구조기능주의와마찬가지로갈등이론은갈등과질서를동시에충분하게다루고있지못하다. ( 이에대한대응은코저의 사회적갈등의기능, 1956 참조 )
갈등이론이후 콜린스이후갈등이론의연구는커다란진전이없었다. 1970 년대이후 30 년동안비교역사사회학의중요한연구가발표되었으나, 주로네오맑스주의와네오베버리언이론의영향력이크다. 일부학자는갈등이론이교환이론, 네트워크분석과관련성이있다고본다. 대부분의갈등이론의문제제기는시간이지나면서네오맑스주의이론에의해계승되었으며, 이는종종비판이론 (critical theory) 이라고불리기도한다. 갈등이론과젠더불평등에관한이론은페미니즘 (Feminism) 이론의발전과관련을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