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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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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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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마이더스

쌍백합23호3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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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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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 유럽사회문화제 6 호 I. 서론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 건국대충주캠퍼스 ) 러시아철학자이자미학자인아스무스는파스테르나크미학에관한자 신의논문에서이렇게쓰고있다. 본질적으로파스테르나크가쓴거의 모든텍스트는예술에관한저서이다. (...) 파스테르나크는그어떤예술보 다도인생을높이평가하면서, 그러한인생의굴곡을예술을통해받아들 였다. 1) 파스테르나크창작세계에서 미학과정 (...) 과종교관사이에는깊은관 련 2) 이있고, 존재하는모든것은서로긴밀한연관을맺고있다는사고 에근거한다. 파스테르나크의예술과인생을바라보는견해는한마디로 하나됨 혹은 합일적 이라고정의내릴수있다. 마르틴부버는만남에는 두가지종류가있다고말한다. 하나는 나와너 의만남이고, 다른하나는 나와그것 의만남이다. 여기에서너또는그것은각각인칭이나비인칭 을뜻하는대명사가아니다. 친구나연인이단지 그것 이될수있는가 1) В. Асмус, Творческая эстетика Б.Пастернака,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об искус стве, М., 1990. с. 8. 2) G. Mallac, Эстетические воззрения Пастернака,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1890-1960, Париж, 1979. с. 76. 하면, 나무나물같은무생물체도 너 가될수있다. 파스테르나크미학은 한마디로이세상에존재하는모든것이 너 가될수있는 합일의세계 로서, 부버가정의한 관계의세계 요, 상호성의공간 이다. 3) 1912 년파스테르나크는철학가로서의길을포기했지만, 그에게있어철 학은미술, 음악과마찬가지로그의창작에일정한흔적을남긴다. 그흔 적이란, 첫째시, 소설, 즉문학창작에서세계를미학적으로인식하려는 노력이형성된것이다. 리하쵸프가지적한것처럼, 파스테르나크창작에 서는 일종의미학적인식론, 즉미학적 ( 예술적 ) 으로세계를인식하려는 노력 4) 을엿볼수가있다. 둘째, 예술가의세계를하나의통일된전체로 이해하려는파스테르나크의노력에서나타난다. 파스테르나크는시한편, 한줄만을떼어내어분석하거나평가하기를거부한다. 20 세기초과거의사상과관습, 제도가거부되고새로운평가기준과 법칙은아직도입되지않은상황속에서파스테르나크는당시문학예술 계의주도적인학파와흐름에끌려다니지않고독특한예술세계를이룩 한작가들중의한사람이다. 연구가들은그의초기창작에서상징주의의 영향을발견하기도하지만, 5) 변화와혁명이주도하는세기말의모더니즘 열풍은당대의모든예술가에게어떠한형태로든영향을주었음은논의의 여지가없다. 그러나지나친감정의풍부함이나비현실성, 특히피안을향 한열정과욕망등으로대표되는상징주의흐름의특성이파스테르나크 미학에서는그리주도적이라고말하기힘들다. 오히려그를미래주의자들 과연결시키는경향이합리적인것처럼보인다. 실제로파스테르나크는 3) 김영민, 이왕주, 소설속의철학, 문학과지성사, 1997, pp. 116-117. 4) Д. Лихачев, Борис Леонидович Пастернак,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Избранное в двух томах, Т. 1, М., 1985. с. 7. 파스테르나크는이미어린시절부터가정에서음악, 회화, 문학과관련된다양한예술적분위기를경험할수있었다. 그의아버지는유명한화가였고, 어머니는피아니스트였는데, 세로프, 브루벨, 스크랴빈, 라흐마니노프, 톨스토이등이집에자주놀러오곤했다. 5) Краткая литературная энциклопедия в 9-ти томах, Т. 5, М., 1968. с. 618. ; Н. Солнцева, Б.Л.Пастернак, Рус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XX века, М., 1995. с. 130 참조.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45 146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상당히오랜기간동안마야코프스키 6) 가결성하고주도한그룹 레프 의 정식일원으로활동하게된다. 이그룹에는그외에화가로드첸코, 형식 주의자쉬클롭스키, 연극감독메이에르홀드와에이젠쉬테인, 영화감독 베르토프등이속해있었다. 그러나과거와함께이전의모든 낡은 문화 와의단절, 전통의거부를주장하는미래주의자들의관점은파스테르나크 의그것과역시현격한차이가있다. 이렇듯상징주의, 미래주의와같은 문학예술흐름이일반적으로사상적, 형식적경향이유사한사람들끼리 한데모여하나의학파를형성한반면, 파스테르나크는자신만의독자적 인세계관, 종교관, 미학관을창조, 정리해나간다. 작가의인생경험과예 술, 철학사고는후일장편닥터지바고에서총괄되어나타난다. 파스테 르나크의미학관및철학관은소설에서작품의주제나구조를이해하는 데도움을준다. 왜냐하면작품의한부분을이루는기능적인역할뿐아 니라작품전체를통제하는구조적인역할도하기때문이다. 이처럼파스 테르나크창작을보다체계적으로이해하기위해서는예술 ( 창작 ) 에대한 그의관점을분석해보는일이필요하다. 이에본논문은파스테르나크의 시학과미학에관한견해를분석하고탐구함으로써파스테르나크예술의 본질과창작의바탕이무엇인지살펴볼것이다. 작가의독창적인시학과 미학이탄생하기까지또자신에게맞는창작원칙을찾아내기까지그과정 과그의예술적사고를알아봄으로써작품창작의근원을밝혀보고자함 6) 파스테르나크의인생과창작에있어서커다란영향을준사람중에는마야코프스키가있다. 리하쵸프는이렇게쓴다. 그 ( 파스테르나크 -저자주 ) 의인생에서중요한역할을한사람으로는, 서로다른관점과약간의다툼이있긴했지만, 파스테르나크를높이평가했던마야코프스키가있다. (Д. Лихачев,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Бо рис Пастернак,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5-ти томах, М., 1989. Т. 1. с. 8) 대표적인러시아혁명시인으로손꼽히는마야코프스키의성격과인상, 그와의운명적인만남에대해서는파스테르나크그이자서전안전통행증제3부에잘묘사되어있다. 국내에서는어느시인의죽음 ( 보리스파스테르나크지음, 안정효옮김, 까치, 1992) 이라는제목으로출판되어있다. 역자도언급하고있듯이이책에서파스테르나크는단순히자신의생애를기록하는것이아니라마치창작적, 정신적변화발전과정을그의난해한스타일과문체로고백하고있는데, 약간의오역을제외한다면파스테르나크를이해하는데에도움이될것이다. 이다. 그럼파스테르나크의시학및미학에관한관점을구성하는대표카테고리인리얼리즘과낭만주의, 내용과형식, 우연과인과, 창작과기적이라는각각의개념에대해알아보기로하자. Ⅱ. 본론 1. 리얼리즘과낭만주의 파스테르나크미학에서가장특이하면서지금까지도연구가들사이에서논쟁이되는개념이바로 리얼리즘 과 낭만주의 에대한그의견해이다. 파스테르나크역시기존의다른예술가들과마찬가지로 리얼리즘 과 낭만주의 를서로반대되는개념으로이해한다. 이와같은생각은그의창작전체에걸쳐그리큰변화를겪지않으면서거의그대로유지된다. 그러나이두가지개념의본질과내용에있어서는파스테르나크특유의관점이존재한다. 그렇다면파스테르나크가리얼리즘과낭만주의를어떻게이해하고있는지에대해살펴보자. 그에게있어서 리얼리즘 이란일정한형상을매개로삶의움직임을포착하는것을의미한다. 리얼리즘의목적은삶의다양한현상을포착하여, 삶의의미를강조하고, 독자에게그의미를최대한효과적으로전달하는데에있다. 이와같은파스테르나크의미학적사고속에서, 여러낭만주의예술가들, 예를들어레르몬토프나쇼팽등은대표적인 리얼리스트 예술가그룹에속한다. 파스테르나크미학에서예술 ( 흔히리얼리즘으로대표 ) 은현실과긴밀한연관을맺으면서주로내용에중점을둔다. 파스테르나크는위대한문학예술작품은철학적카테고리로서의현실자체를반영해야한다고주장한다. 여기에서주목해야할점은그에게있어서현실이란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47 148 유럽사회문화제 6 호 고정된벽에걸린그림같은것이아니라, 바람에펄럭이면서움직이는커 튼과같다. 7) 파스테르나크가이해하는리얼리즘은이미 1920 년대부터내용과의연 관속에서형성된다. 파스테르나크에따르면, 예술가는창작품의내용이 풍부하고심오해질수있도록끊임없이노력해야한다. 쇼팽에대한논 문 (1945) 에서파스테르나크는리얼리즘이란예술가의주요동인이자, 예 술가를선구적이고독특하게만드는심오한인생의흔적이라고주장한다. 즉, 예술적범주인리얼리즘은현실의카테고리인예술가의인생과깊은 관련을맺게되고, 여기에서예술 창작품 과예술 창작가 와의관련성이 드러난다. 파스테르나크는위의논문에서쇼팽을뛰어난 리얼리스트 라 고부르면서, 음악이란감정을정확하게전달하는특별한언어라고말한 다. 그는음악이언어이기때문에 음 의예술에서도언어예술과마찬가 지로의미가나타난다고주장한다. 이처럼파스테르나크에게있어서리얼리즘이란예술을대체할수조차 있는포괄적인개념이며, 그와는정반대자리에낭만주의가위치한다. 카 르포프가지적하듯이, 파스테르나크에게있어서 예술은낭만주의적과장 이나장식을필요로하지않는다. 8) 카르포프의말속에서우리는파스테 르나크가이해하는 낭만주의, 혹은 낭만주의적기법 을결정하고특징 짓는두가지개념을발견할수있다. 즉, 낭만주의 란작가에게있어서 과장 이요, 장식 이라는사실이다. 파스테르나크표현에따르면, 낭만주 의 는 이류예술 이고, 금방마음에드는예술 이며, 진실하지않은어조, 그럴듯한어조나호프만류의공상물, 환상물등의동의어일뿐이다. 파스 테르나크는 사실적인것, 리얼리즘적인것 에중점을두면서모든 비 - 사 실적인것, 반 - 리얼리즘적인것 을통틀어 낭만주의적 카테고리에포함 시킨다. 파스테르나크는프루아야르에게보내는편지에서이렇게말한다. 7) Б. Пастернак, Об искусстве, М., 1990. с. 364 참고. 8) А. Карпов, Лекции по курсу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XX века, М., 1994. с. 30. 저는환상주의적요소, 낭만주의적요소를그자체독립된영역으로인정하지도않으며좋아하지도않고, 이해할수조차없습니다 ( 그존재자체를믿지않습니다 ). 저는호프만, 혹은카를로고찌등의기괴함을결코좋아하지도않고도저히이해할수가없습니다. 9) 여기에서흥미로운점은 낭만주의적요소 와 환상적요소 가등가를이룬다는점이다. 파스테르나크가생각하는리얼리즘과낭만주의에대한견해및개념이흔히문학계에서받아들이는것과는상당한차이가있음을알수있다. 그럼파스테르나크가이해하는 리얼리즘 과 낭만주의 개념이그의예술세계에걸쳐어떻게구체적으로발전되는지를그가쓴평론이나에세이, 문학작품등을중심으로살펴보기로하자. 바스르만반응 (Вассерманова реакция) (1914) 은파스테르나크가미래주의그룹에속해있을가장초기에쓴평론이다. 이평론은미래주의시인쉐르쉐네비치 (Шершеневич) 의시적메타포성에대한것이다. 이미이때부터파스테르나크는미래주의창작원칙과는다른관점을피력한다. 그는미래주의자들과는달리 내면 에중요성을부여한다. 그렇기에 내적필요 가아닌 외적요구 의결과생긴비-테마적메타포에대해강한비난을한다. 파스테르나크는이미이평론에서후일자신의창작원칙이되는 메토니미적 특성에대해언급한다. 그에따르면, 현대시에서메타포적특성은유사나대립에의한연상관계가아닌공간성, 즉인접성에의한관련에근거해야한다. 파스테르나크는바로이인접성에근거한메토니미만이시적표현의 긴장성과극적인면 을이해할수있다고주장한다. 파스테르나크의미학이론은두번째평론검은술잔 (1916) 에서계속이어지는데, 이평론은흔히들미래주의의마니페스트라고생각한다. 파 9) G. Mallac, Указ. соч., с. 67.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49 150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스테르나크는여기에서상징주의와인상주의미학과결별하는자신의입 장을확고히하며, 이들미학의원조인 낭만주의 에대한부정적인시각 의기틀을서서히마련하기시작한다. 이평론에서파스테르나크는그리 명확하지는않지만, 이미시적 내용 의우위에대해지적한다. 파스테르나크는 1922 년평론몇몇상황에서미래주의시학과도완전 히결별한다. 바로이평론에서우리는파스테르나크의미학관및창작관 이어느정도형성되고있음을알수가있다. 현대문학경향은예술이분수라고생각하지만, 실제로예술은스펀지이 다. 흔히들예술이란소리내고두들겨야한다고생각하지만, 실제로예술은 흡수하고포함해야한다. 흔히들예술이란여러표현수단으로분해될수있 다고여기지만, 실제로예술은여러인식기관으로이루어져있다. [4, 361] 10) 파스테르나크는미래주의를비롯한어떤미학이론도받아들이지않을 뿐만아니라, 미학이라는학문자체가지니는고지식함, 아카데미성, 경직 성에대해가차없이공격을하면서진정한의미의미학이란 없다 고주 장한다. 미학은존재하지않는다. 내가생각하기에미학은속이고, 용서해주고, 묵인하고, 눈감아주기때문에그벌로존재하지않게되었다. 미학은인간에 대해서는아무것도모르면서전문분야에대해서만지껄여댄다. 초상화가, 풍경화가, 풍속화가, 정물화가? 상징주의자, 아크메이스트, 미래주의자? 이 얼마나끔찍한속어란말인가! [4, 369] 파스테르나크창작에서 낭만주의 대 리얼리즘 의대립이본격화된 10) 이하모든원문인용은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5-ти тома х, М., 1990 에근거한다. 첫번째아라비아숫자는권수를, 그리고두번째숫자는쪽수를각각표기한다. 것은그의자서전안전통행증 (1930), 자서전 (Автобиографический о черк) (1956) 과함께 1940년대씌어진여러평론 ( 폴베를렌, 쇼팽, 번역가의메모 ) 에서였다. 파스테르나크는안전통행증에서낭만주의란당시유명한시인들인마야코프스키와예세닌이상징주의로부터받아들인세계관이라고말한다. 또한자서전에서는자신의초기표현기법이나창작매너에나타나는낭만주의적특성을거부한다. 이처럼두자서전에서파스테르나크는 낭만주의거부 라는자신의입장을명백하게표명함으로써이를중심으로한그의독자적이고독특한시학은일정한형태를갖추게된다. 파스테르나크는초기시창작시절을회상하면서이렇게쓴다. ( 그당시- 저자주 ) 나는낭만주의적부자연스러움이나흥미위주에서벗어나려고노력했다. (...) 나의변함없는근심거리는내용으로서, 내용이새로운사상이나그림을포함하는것이었다. (...) 나에게는시한편이도시베네치아를포함하고, 다른시에서는현재벨로두스코 -발치스키역이된브레스트스키역을담는것이필요했다. (...) [4, 326] 여기에서우리는파스테르나크의미학관이창작초기에이미형성되고있음을알수있다. 그러나 리얼리즘 원칙이보다명확해지고구체화되는것은 1940년대평론과두번째자서전에서이다. 언급한것처럼, 파스테르나크는흔히문학계에서는 낭만주의자 로알려져있는예술가들을가리켜위대한 리얼리스트 들이라고칭한다. 파스테르나크는그와같은사람들로블록, 베를렌, 쇼팽등을꼽는다. 자서전에서파스테르나크는 20세기초블록의중요성에대해강조하면서상당부분을그에게할애한다. 평론폴베를렌에서파스테르나크는블록시를염두에두면서베를렌에대해다음과같이말한다. 리얼리스트인블록이 (...) 인접성이라는면에서유일하게성공적으로페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51 152 유럽사회문화제 6 호 테르부르그의외관을완성시켰다면, 리얼리스트인베를렌역시개인의고백 속에 (...) 역사적시기와상황을강조하면서작품을완성하였다. [4, 396] 다시말해서블록과베를렌은각각 인접성 과 개인의고백 이라는형 태속에서도시의외관과역사적상황이라는내용을완벽하게표현하였기 때문에진정한의미에서의 리얼리스트 들이라는것이다. 또한파스테르나크의의견에따르면, 세계문학사에서 리얼리즘의탄 생 은셰익스피어의등장과함께시작된다. 셰익스피어는리얼리즘의아버지요, 스승이다. [4, 430] 낭만주의대리얼리즘 의대립은파스테르나크가쇼팽에대해쓴평론 에서완벽한형태를갖춘다. 그는두개념을극단적으로대립시키면서리 얼리즘에대한정의를내린다. 파스테르나크는예술가를리얼리스트로만 드는것이과연무엇인가, 다시말해서리얼리스트가낭만주의자와다른 점이무엇인가라는질문을던진다. 그것은바로 어린시절일찍이얻은 강한인상 (ранняя впечатлительность) 과 어른이되어적절한시기에 얻은선한양심 (своевременная добросовестность) 이라고파스테르나 크는답한다. 바로이두가지힘이낭만주의예술가는알수도없고또그에게는필 요하지도않은그런작업을리얼리스트가하게만든다. ( 리얼리스트 - 주 ) 자 신의개인적인추억이재현을위해꼭필요한기술적발견의영역으로그를 이끄는것이다. 우리가생각하기에리얼리즘은예술가를움직이는주요힘 이자그를새롭고독특하게만드는심오한생애의흔적이다. 11) [4, 403-404] 11) 어린시절의 강한인상 과어른이되고난후의 선한양심 은파스테르나크가살아가면서지키고자노력한것들이요, 흔히그의특성으로언급되는것들이기도하다. 어린아이같은순진난만함 은그의고유트레이드마크이다. 예를들어아흐 예술가의자서전을구성하는것은무엇보다도그가살아오면서받은 인상이다. 인상이강하면강할수록예술가의자서전에는삶이깊은흔적 을남긴다. 예술작품에서특별한인상을재생하기위해예술가에게는그 에걸맞는수단이필요한데그것이바로리얼리즘이다. 진정한리얼리스트가되기위해서는어린시절의인상과함께어른이 되어얻게되는 양심 이필수적이다. 한소녀의육체적, 정신적성숙에대 한이야기인류베르스의어린시절 (1917-1918) 에서소녀의성장과정에서 중요한역할을하는것은바로 양심 이다. 파스테르나크는죄책감이라는 감정으로서의이양심을 그리스도성 (христианизм) 이라는프랑스어로 정의한다. 소녀는자신과가깝지도않고잘알지도못하는사람이죽었을 때그책임이일정부분자신에게도있다고생각한다. 이후파스테르나크는툴라에서온편지 (1918) 에서문학예술운동으로 서의미래주의에대한실망과함께낭만주의적포즈에대한거부를강하 고설득력있는필체로표현한다. 이러한작가의생각과감정은편지라는 장르에의해더욱진솔하게느껴진다. 2. 내용과형식 파스테르나크는 예술 이라는단어속에지극히개인적인의미를부여 하면서자신만의개념을형성해나간다. 이단어는 모든것을감쌀정도 로넓은 동시에 무언가협소하고응집된 그무엇이다 [3. 279]. 예술은 마토바는파스테르나크가어떤사람인가하는질문에답하면서그에게는 영원한어린이같은특성이있다 고말하곤했다. 양심 으로대표되는윤리성, 도덕성은파스테르나크의인생, 예술세계를평가함에있어서없어서는안될근본적인특성이요, 주된테마이다. 우리는그가살아오면서아무리위험한상황이나불리한처지에서도양심에거리끼는행동은하지않으려노력하였음을이미제 1 장생애편에서살펴보았다. 파스테르나크는아흐마토바, 츠베타예바를비롯하여곤란에처한여러그루지아시인들과그들의가족들에게정신적, 경제적, 심적도움을주곤하였으며, 그를아는주변의모든사람들은파스테르나크에대한칭찬을아끼지않는다.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53 154 유럽사회문화제 6 호 문학작품의 한구성원으로역할 [3. 279] 을하지만, 그렇다고해서어떤 기술이나완전한형식, 또는작가의천재성을의미하는것이아니다. 파스 테르나크는주장하기를, 예술이란 내용의비밀스럽고숨겨진한부분 [3. 279] 이며, 표현된것의본질이요, 영혼이고근본 [3. 279] 이다. 예술은무엇보다도정신적삶의현상으로서, 다시말해파스테르나크는 후일예술을이해함에있어체험한사실에대한진실을재생하고, 존재와 창작력의원천인삶을찬양하기위한수단으로이해하게된다. 이처럼파스테르나크에게특징적인또하나의사실은그가 내용 에대 해특별한관심을가지고있다는사실이다. 파스테르나크에따르면, 자신 의 계속적인작업은내용에관한것 12) 이며, 그의 계속적인희망사항은 시자체가어떤내용을포함하고있고또새로운사상이나새로운그림을 보여줄수있으면하는것이다. 13) 이어서파스테르나크는예술에서는 모든것이내용으로귀결되어지며, 14) 가장위대한사실주의예술은가 장위대한내용성을향해나아간다. 15) 고주장한다. 파스테르나크는 1910 년대자신의시작품에서는형식성, 기교성, 실험 성이주도적으로나타나다가시간이흐르면서당대의현실을능동적으로 전달할수있는사실주의적예술로점차변화해나간다고말한다. 창작후 기에이르러파스테르나크가지나칠정도로초기작품, 특히시를비판한 사실은이미널리알려져있다. 그에따르면초기작품에는쓸데없는기교 성, 장식성이강하고, 그러한맥락에서안전통행증 (1931) 같은작품도그 리잘된작품이아니라고평한다. 파스테르나크는닥터지바고를비롯 한후기창작에서는들어본적이없는단순성 (1932) 과함께무분별하게 기법을사용하지않음으로써당대의역사적현실을반영할수있었다고 주장한다. 파스테르나크는이처럼기교나형식에치우치지않고, 역사적 12) В. Асмус, Указ.соч. c. 13. 13) Там же. 14) В. Асмус, Указ.соч. c. 24. 15) В. Асмус, Указ.соч. c. 25. 현실을성공적으로재현하는예술가들을높이평가한다. 시인들중에서는푸시킨, 베를렌, 릴케, 블록, 소설가들중에서는고골,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체호프, 작곡가들중에서는바흐, 쇼팽, 스크랴빈이그러한예술가들이라고파스테르나크는말한다. 창작후기에이르러파스테르나크는지나친실험성이나기교성은 죽어가는 예술의특성으로서, 위대한예술은표현해야할현실의거대한힘으로인해기교적인부분은신경쓸겨를이없다고말한다. 파스테르나크에게있어 기술상의발견 (технические открытия) ( 파스테르나크는새로운예술형식을이렇게부른다 ) 은그자체가목적이아니다. 그가항상주장하듯이그러한발견은새롭고중요한 내용 을재생시키는데도움을줄뿐이다. 파스테르나크는시적형식도역시삶자체에서배우고발견한다. 그는전문적인시적기법 (поэтический прием) 인메타포 (metaphor) 를삶과자연에서 발견 하여 재생 시킨것이라고말한다. 파스테르나크는안전통행증에서 예술 이사실주의적인것은예술그자체가은유를생각해낸것이아니라은유를자연에서발견하여신선하게재생시킨데에있다 고말한다. 그렇기에파스테르나크는이와같은형식우위에서내용우위로의창작원칙의변화를존경하는선배예술가들에게서도발견하려고노력하는데, 대표적인예가푸시킨이다. 닥터지바고의주인공지바고일기에서작가는푸시킨미학의초기아르자마스시기에는신화모티브를지나치게사용하고, 전체적으로화려하며, 현학적인특성이나타나는데반해, 후기에이르러푸시킨은 마치방의창문을통해거리로부터빛과공기, 삶의소음, 물체, 본질이밀려들어오는것 [3, 281] 같은느낌을주는여러작품을창작한다고말한다. 이미 1930년대부터파스테르나크는창작의본질로서내용의중요성을강조한다. 예술가는자신의창작품속에서내용의모든풍부함과통일성을반영해야한다는것이그의의견이다. 이러한내용우위는, 이미언급한것처럼, 파스테르나크의창작초기에서나타나는경향과는정반대이다.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55 156 유럽사회문화제 6 호 파스테르나크는전체창작시기에걸쳐수많은변화와질곡의과정을 거친다. 초기에는미래주의문학흐름에동조하는시인이자이론가로서, 말자체 의우위를주장한다. 그러나후기로갈수록파스테르나크는 경 험에서나온 - 내용 (содержание - от опыта) (Erfahrungsinhalt) 의중요성 을깨닫게된다. 이러한변화는파스테르나크가초기의시인에서후기의 소설가로변화하는과정과나란히진행된다. 파스테르나크는블록이후의 마야코프스키, 예세닌, 츠베타예바등의시인들과활동하던시기에는주 로시인으로서널리알려지고인정받지만, 트바르도프스키, 솔제니친등 의소설가들과활동하던시기에는시인으로서뿐만아니라, 소설가, 번역 가로서의비중도함께지닌다 ( 대표작으로는닥터지바고 ). 이처럼파스테르나크는형식이아닌내용에중점을두면서시장르와 함께, 혹은시보다는소설장르에깊은관심을가진다. 그에따르면, 시란개인적인체험, 느낌, 감정등을다루는주관적인문 학장르로서, 삶의다양한현상과눈에보이지않는측면을전달하기에는 어느정도역부족이다. 파스테르나크는이미문학창작을자신의소명으 로결정한 1910 년대부터현실을가장잘표현할수있는장르는소설, 그 중에서도 장편소설 이라고굳게믿으며, 끊임없이소설습작과구상을 하게된다. 나는시를이용하여우리의광범위한현실을전달하는것은 불가능하다고생각한다. 삶은지나치게복잡하고부담스러워졌다. 무엇보 다도소설로만표현할수있는여러가치관이등장하였다. 16) 고말하면서 파스테르나크는바로이러한가치관들을장편닥터지바고에서보여줄 것이라고덧붙인다. 그는또한 현대의문학형태란바로소설로서, 포크 너의작품과같은복잡하고풍부한소설 17) 이라고주장한다. 이렇게파스 테르나크는이미 1910 년대후반부터끊임없이 ( 장편 ) 소설 을구상하고, 시작하고, 중단하고, 또다시쓰는노력을게을리하지않는다. 1940 년대 중반파스테르나크는더욱복잡해지고이해할수없는현실의여러면을 16) G. Mallac, Указ. соч., с. 70. 17) Там же. 관찰하게되고, 게다가자신에게남은시간이얼마남지않았음을깨닫고 는, 드디어본격적으로장편소설작업에착수하게되는데, 이렇게해서 완성된작품이바로닥터지바고이다. 3. 우연과인과 파스테르나크에게있어서 인과성 과 우연성 은 19 세기와 20 세기예술 의특성이요, 이두세기를가름짓는주요잣대이다. 19 세기에는엄격한 인과법칙이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모파상, 플로베르등의문학세계 를결정하였다. 당대의뛰어난리얼리스트예술가들은엄격한원인과결 과의법칙을사용하여실제현실의모습과사상을재현한다. 파스테르나 크의의견에따르면, 19 세기예술가들은 윤리적, 물질적세계의모든현 상을보여주기위해결과와징벌의법칙에따라야했다. 작가는 ( 인물의 성격이나행동의 - 주 ) 결과를엄격하고논리적으로보여주어야위대한리 얼리스트대열에끼일수있었다. 18) 인과법칙에의해평가되던 19 세기가저물어가고새로운시대를맞이 하면서예술은인간의삶과영혼에서나타나는 특이하고, 갑작스러우며, 설명할수없는부분 을표현할수있는새로운미학을발견해야했으며, 그것이바로 우연성 에기반을둔미학이라고파스테르나크는말한다. 모든위대한예술은독자로하여금세계를통일적으로볼수있도록도 와주어야 하며, 항상 당대철학을고려하고, 다양한방법을사용 19) 해야 한다는것이파스테르나크의견해이다. 엄격한인과법칙에의해빈틈없 이구성된예술작품은현실의여러현상과굴곡을제대로전달하기에충 분하지않다. 왜냐하면 놀랄만한사건과사실에비해존재란아주독특 하고, 믿기어려우며, 설명할수없는것 20) 이기때문이다. 이렇게해서 18) G. Mallac, Указ. соч., с. 69. 19) G. Mallac, Указ. соч., с. 68. 20) G. Mallac, Указ. соч., с. 69.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57 158 유럽사회문화제 6 호 파스테르나크의예술관, 종교관, 철학관에서 우연성 은세계와우주를지 배하고움직이는법칙이자, 표현기법이고, 장편소설닥터지바고에서 는주요슈제트기법으로사용된다. 종교와신학에서우연이란 신의보호의발현 으로설명된다. 독자는작 품을읽으면서신비로운우연을통해객관적으로존재하는본질적세계의 거대함을깨닫는다. 그어떤논리로도설명되지않고비밀스러운우연성 은존재의끝없는수수께끼와삶의예견할수없는기적의표현이기도하 다. 연구가들은파스테르나크창작에나타나는우연성, 혹은인접에의한 연상의흐름과그로인한작품해석의어려움에대해이미여러번에걸 쳐지적한바있다. 한예로트이냐노프는파스테르나크창작세계에서나 타나는 이미지의저장고 에대해 그의작품속물체들은어쩐지그리긴 밀한관련을맺고있지않으며, 단지근처에인접한다는의미에서가까울 뿐이다. (...) 여기에서우연은그어떤가장긴밀한논리적연관보다더욱 강한연결고리 21) 라고말한다. 바실리예프역시트이냐노프와비슷한입 장을견지하며파스테르나크의초기시에서이미 우연성은총체적인결 정론을표현하는데, 그에게있어서이세상의모든것은상호연관되어있 기때문 22) 이라고지적한다. 위의연구가들이우연성을파스테르나크예술세계의주요특성이요, 결정인자로정의하는데반해일단의연구가들은그의작품에서지나치게 많이나타나는우연성이시인파스테르나크의소설가적역량의부족이요, 결함이라고주장한다. 예를들어, 가렐로프는 닥터지바고에나오는 수많은우연성은한마디로부자연스러움의극치 라고언급한다. 23) 21) Ю. Тынянов, Промежуток, Ю.Тынянов, Поэтика. История литературы. Кино, М., 1977. с. 185. 22) И. Васильев, Поэзия Б.Пастернака 10-20-х годов (К проблеме содержате льност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формы), Пастернаковские чтения, Пермь, 1990. с. 29. 23) П. Горелов, Размышления над романом, Вопросы литературы, М., 1988. 9, с. 64. 파스테르나크예술세계에서자주등장하는우연성이긍정적이든, 부정 적이든간에한가지명확한것은그의창작세계에서우연은주도적인 위치를점하며일정한역할을하고있다는사실이다. 우연 이라는문학기법을통해파스테르나크는세계와우주를지배하 는힘이있음을보여주는데, 그것은 운명, 기적, 신 등으로명명된다. 운명은인간에대해종종비호의적이다. 닥터지바고에서주인공지바 고는다양한상황에처한다. 전쟁이벌어지는전선에서오랫동안사랑하 는가족을보지못하기도하고, 혹은빨치산들에게포로로붙잡혀시베리 아로가기도한다. 이처럼운명은가까운사람들을전혀다른곳으로뿔뿔 이흩어지게만든다. 그러다가그들은 우연히, 갑자기 예기치않은어 떤장소에서다시만나기도한다. 서부전선에서지바고와라라, 고르돈, 옛마당지기인기마제트진과그의아들갈리울린이같은시간, 같은장소 에서만나는장면은그와같은우연적, 운명적만남의대표적인경우이다. 갈리울린은어린시절자신을괴롭혔던후돌레예프를우연히만나기도한 다 (4 부 10 장 ). 이와같은파스칼적세계인식은견고하지못한이세계에서인간의위 치, 인간의운명이무엇인가라는문제를제기한다. 그러나파스칼의인간 이절망적인어둠속에서미지에대한두려움과공포로떨고있는것과는 달리파스테르나크와닥터지바고속등장인물들은인간의상태와과제 를다른식으로해석한다. 그들은두려워하거나떨지않는다. 왜냐하면모 든것이멸망의위기에처한것이아니라는사실을알고있기때문이다. 파스테르나크는지상에서의인간의운명이란사랑과고통이라고말한다. 바로이사랑과고통은긴밀한연관을맺으면서상호보충의관계에놓인 다. 24) 24) 이와같은파스테르나크의고통에대한견해는베르쟈예프의견해와유사하다. 정신과현실에서베르쟈예프는무고한고통이인간의정신적삶에서중요한역할을한다고주장한다. 우리는고통을통해존재의심오함에다다른다는것이다. 이때무고한고통은신성한고통으로서가장공정한인간뿐만아니라, 아무죄도짓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59 160 유럽사회문화제 6 호 닥터지바고에등장하는남녀주인공역시사랑과고통이가득찬삶을살아간다. 지바고는 평생모든사람들을사랑으로대하려고노력한다. 물론가족이나가까운사람들에대해서는말할것도없다. 그렇기때문에그는자연적으로우러나오는라라를향한사랑의감정을참고이겨내는일이견딜수없이힘들다. 세월이흐른후지바고는라라를다시만나행복하게지내게되는데, 그무렵코마롭스키가찾아와라라를데리고간다. 지바고는그녀를잃은슬픔과살아생전다시는볼수없으리라는예감에참을수없는아픔과고통을느끼지만, 그모든것을참아내고, 예술적으로승화시킨다. 라라는아직어린소녀였을때부터사람들의슬픔을볼줄아는능력을지녔으며, 사람들이참아내야하는불공정을보면서고통스러워한다. 라라는생각한다. 어째서나는이런운명일까? 모든것을볼수있고, 모든것에대해가슴아파하니말이야. [3, 27] 4. 창작과기적 파스테르나크의세계관에서창작은인간삶의중요한사명으로서이와같은그의견해는베르쟈예프사상과의연관성속에서살펴볼수있다. 베르쟈예프는인간의근본적인목적과의무를창작에서찾는다. 창작, 즉뭔가새로운것을창조해내는것은물질세계에서정신세계로변화하는과정이며, 창작은영혼이다른존재의단계로이행하는것을의미한다. 25) 베르쟈예프에따르면, 세계는객관세계와정신세계로이분화되어있다. 그렇다고해서이두세계가완전히분리되어상호격리된것은아니며, 바로창작활동속에서그와같은분리를극복해야한다고그는말한다. 인간은창작활동을통해객관세계, 혹은물질세계를극복한다. 베르쟈예프는창작활동이삶에의미를부여해주고인간존재를영혼의빛으로밝혀준다고주장한다. 파스테르나크는이보다한걸음더나아가 창작 이란한마디로말해서경이요, 기적 이라고말한다. 시 팔월 에는다음과같은구절이있다. 잘있어라, 활짝편날개의움직임이여, / 비행을향한자유로운고집이여 / 말에나타난세계의형상이여 / 창작이여, 기적의창조여 / 파스테르나크에게있어서창작 ( 창조 ) 행위란생의원천이요, 존재의주 된조건이다. 정원도, 호수도, 담장도 / 하얀통곡으로끓어오르는 / 세계 는오직인간의심장으로축적된 / 열정의범주 / ( 창작의정의, 1917) 일 때, 창작은세계의특별한지각형태이다. 시인, 작가의주된과제는세계 를다시금재생시키는것이아니라감정, 정서, 느낌을통해세계를경험 적으로재현 ( 복사하는것이아니라마치내부로부터의시선으로 ) 하는것 이다. 그렇기때문에 우리능력하에있는유일한것은우리안에서들려 오는생의목소리를왜곡시키지않을수있는것 [3, 448] 이다. 지않은신의아들역시십자가에못박히는고통을감수해야하지만, 결국그와같은고통은전인류에구원을가져다주는것이다. 여기에서세계라는형상이다름아닌 말 속에나타난다는사실은주목할만하다. 아울러뒤이은두개의명사중, 첫번째단어인 창작 은시인과관련된것이며, 두번째단어인 기적의창조 는신과관련된것이다. 대체로인간은진정한기적을행할수없으며, 이는단지하나님만이가능하지만, 파스테르나크는시인역시 말 의도움을받는다면살아숨쉬는현실을재창조하는작업에는참여할수있다는가능성을제시한다. 이와함께 기적 이라는단어를이용하여몇몇연구자들은닥터지바고가안고있는단점에대해설명한다. 이작품속에는우연성짙은만남이지나치게많으며사건이동시다발적으로일어난다. 파스테르나크는소 25) Н. Бердяев, О назначении человека, Париж, 1931. с. 149.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61 162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설에서통상적으로나타나는연애나음모, 간책에는별주의를기울이지않고, 또심리적으로인물들의행동을정당화시키거나어떤인과적인부분을부각시키려고애쓰지도않는다. 작가는무엇보다도우연성의게임속에서중요한의미를찾고자하는데, 이는인간세계와인간삶에서는신의법칙이존재하며, 그법칙이란인간의머리로는설명할수도, 이해할수도없는비논리적이라는것이다. 이처럼 창작하는예술가 라는형상은기적을행하는 신의아들 형상과관련된다. 지바고의인생행로는작품속에서그리스도라는테마에평행으로발전되어가며몇몇군데에서우리는주인공과그리스도를직접적으로동등화시켰음을알수가있다. 작품초반부에서유리가티푸스에걸려앓아누워있을때그는몽롱한상태에서자신이마치시를쓰고있는듯이여겨진다. 그는시를쓰고있는데, 그시는부활에대해서도아니고무덤속에서도아닌그사이의며칠에대한시였다. (...) 이제눈을떠야할때다. 눈을뜨고일어나야한다. 부활해야한다. [3. 206] 죽은지바고가주위가까운이들과마지막이별을고하는장면에서주인공과그리스도와의연계성은더욱명확해진다. 방안에는 수많은꽃들, 그시절아주드물었던라일락, 시클라멘그리고시네라리아등이화병과바구니에담겨진채그의주위를에워쌌다 (...) 여기푸르른대지, 묘지의여러나무들사이에서 (...) 아마도인생의수수께끼가응집되어있는지도모른다 (...) 무덤에서부활한그리스도를마리아는첫순간알아보지못하고다가오는이를정원사라고생각했다. [3. 485-486] 파스테르나크는죽은지바고의모습을서술하는과정에서의도적으로혹은자신도모르게시간과공간을초월하고인과원칙을무시한채문득그리스도와마리아를등장시킴으로써주인공형상에대한작가의확신을굳히고있다. 대다수연구자들은또다른부분에서주인공과그리스도와의연관성을발견한다. 작품후반부에서지바고는가까운친구들에게다음과같이마음속으로말한다. 단한가지너희들속에서살아숨쉬고선명한것은바로너희들이나와같은시대에살았으며나를알았다는사실뿐일세. [3. 474] 지바고의이말은소설마지막 17부에있는 지바고의시 중가장마지막시 겟세마네동산 에서그리스도가제자들을향해한말을직접적으로연상시킨다. 그 ( 그리스도 -필자) 는제자들을깨웠다. 주하나님께서는너희로하여금나와같은시대에살게하셨는데, 너희들은엉망으로뻗어있을뿐이구나. 인간의아들로서의시간이다가왔다. 이제그는자신을죄인들의손에넘기리라. 파스테르나크에게있어서창작이란, 꿈이요, 양심이고, 밤이요, 사랑 ( 창작의정의 ) 이다. 창작활동을통한높은단계의존재로의상승, 변형에대한견해, 경이에대한사고는파스테르나크의후기작품세계에서더욱명확하게드러난다. 지바고의시 팔월 에서다른세계로의이동이라는창작모티브는특히강하게표현된다. 신이자신의모습을변화한팔월육일, 시인은자신의장례식꿈을꾸면서, 지상의삶과작별하는자기목소리를듣는다. 잘있어라, 활짝편날개의움직임이여, / 비행을향한자유로운고집이여 / 말에나타난세계의형상이여 / 창작이여, 기적의창조여 / 창작을통해인간은자신의한계를극복하고, 창작과정에서물질적가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63 164 유럽사회문화제 6 호 능성이라는제한된경계는사라진다. 예술가는예술작품을창작하면서지상에서임무를수행하라는자기내면의소리에만귀를기울인다. 그러므로진실한예술가는명예에관심이없다. 겸허한자세는예술가의가장중요하고필요한덕목중의하나이다. 파스테르나크역시요란한명예나값싼인기를원하지않았다. 그렇기때문에파스테르나크작품에등장하는예술가는 고집센성격 을지닌다. (...) 그는말에대한익숙함도잊어버리고 / 타인의시선으로부터도몸을숨기네, / 자신이쓴책들조차부끄러워하네 (...) ( 예술가 ) 시사이클인 예술가 는파스테르나크의미학적크레도이다. 이들시에나타난여러사상은 1956년의시 유명해지는것은그리아름답지않네 에서다시나타난다. 파스테르나크는자신의작품들을부끄러워하면서인생말기에이르러서는이전에쓴시들을재검토하는작업을하게된다. 겸허한자세와함께파스테르나크의창작과예술가의임무에대한사고에서중요한개념은바로예술가자신의양심이다. 즉예술가는자신의이상에충실해야하며, 선과미로향하는길을벗어나지말아야한다는것이다. Ⅲ. 결론 파스테르나크의미학관과예술창작관을구성하는대표개념에는리얼리즘과낭만주의, 내용과형식, 우연과인과, 창작과기적을들수있다. 첫째, 파스테르나크가이해하는리얼리즘과낭만주의는정반대의대립된개념이면서그와동시에파스테르나크는이들개념에대한독특한견해를지닌다. 우선, 리얼리즘이란예술을대체할수조차있는광범위한개념으로서파스테르나크에게있어서긍정적인평가를얻는개념이다. 그반대에는낭만주의가있는데, 그특징은과장과장식으로서파스테르나크 로부터부정적인평가를받는다. 파스테르나크는리얼리스트가낭만주의자와다른점은 어린시절일찍이얻은강한인상 과 어른이되어적절한시기에얻은선한양심 이라고주장한다. 둘째, 파스테르나크의예술관에나타나는또다른특징은 내용 에대한그의지극한관심이다. 파스테르나크에따르면, 모든것은내용으로귀결되며, 가장위대한리얼리즘예술은가장위대한내용성을향해나아간다. 이처럼파스테르나크는형식이아닌내용에중점을두면서시장르와함께, 혹은시보다는소설장르 ( 특히장편소설 ) 에깊은관심을가진다. 셋째, 파스테르나크에게있어서인과성과우연성은 19세기와 20세기예술의특징이요, 이두세기를가름짓는주요잣대이다. 인과법칙에의해평가되던 19세기가저물어가고새로운시대를맞이하면서예술은인간의삶과영혼에서나타나는 특이하고, 갑작스러우며, 설명할수없는부분 을표현할수있는새로운미학을발견해야했으며, 그것이바로 우연성 에기반을둔미학이라고파스테르나크는말한다. 이와같은우연성은파스테르나크창작의주요특성이요, 주된슈제트기법으로나타난다. 넷째, 창작 ( 창조 ) 과기적은파스테르나크의예술관과종교관을구성하는주된인자이다. 창작활동이삶에의미를부여해주고인간존재를영혼의빛으로밝혀준다고말하는베르쟈예프의사상에영향을받은파스테르나크는그와동시에이보다더나아가 창작 이란한마디로경이요, 기적 이라고주장한다. 창작 ( 창조 ) 과기적은파스테르나크창작에서 시인 의형상을 신 의형상과연결시켜주기도한다. 바로여기에서예술이라는미학적영역은종교라는윤리적, 철학적영역과하나가되면서파스테르나크예술에통일성을부여해준다.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65 166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참고문헌 김영민, 이왕주, 소설속의철학, 문학과지성사, 1997. 보리스파스테르나크, 안정효역, 어느시인의죽음, 까치, 1992. Асмус. В. Творческая эстетика Б.Пастернака.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об и скусстве, М., 1990. Бердяев. Н. О назначении человека, Париж, 1931. Васильев И. Поэзия Б.Пастернака 10-20-х годов (К проблеме содерж ательност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формы), Пастернаковские чте ния, Пермь, 1990. Горелов. П. Размышления над романом, Вопросы литературы, М., 1988. 9. Карпов. А. Лекции по курсу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XX века, М., 1994. Краткая литературная энциклопедия в 9-ти томах, Т. 5, М., 1968. Лихачев. Д. Борис Леонидович Пастернак,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Избран ное в двух томах, Т. 1, М., 1985. Лихачев. Д.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 й: В 5-ти томах, М., 1989. Пастернак Б. Об искусстве, М., 1990. Пастернак Б.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5-ти томах, М., 1990. Солнцева. Н. Б.Л.Пастернак, Рус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XX века, М., 1995. Тынянов. Ю. Промежуток, Ю.Тынянов, Поэтика. История литерату ры. Кино, М., 1977. Mallac. G. Эстетические воззрения Пастернака,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1890-1960, Париж, 1979. Эстетические взгляды Б Л Пастернака Ким Юн-Ран Настоящая работа является попыткой проанализировать эсте тические взгляды Б. Пастернака. В начале статьи, посвященной эстетической мысли Б. Л. Пас тернака, В. Ф. Асмус ясно определяет свою позицию: "едва ли не все сочинения Бориса Пастернака были сочинения об ис-кусстве". При этом Пастернак ценит человеческую жизнь выше всякого и скусства и утверждает, что эстетики "не существует в наказани е за то, что(...),не ведая ничего про человека, она плетет сплетн ю о специальностях". Вообще пастернаковское словоупотребление наделяет "искусс тво" смыслом, весьма индивидуальным и необщепринятым, у него создается свое понимание. При "всеохватывающей своей широте" оно есть "нечто узкое и сосредоточенное". Одна важная черта, свойственная Пастернаку, - его особое вн имание к "содержанию". По словам автора романа "Доктор Живаг о", его "постоянная работа обращена была на содержание", его "п остоянной мечтой было, чтобы само стихотворение не-что соде ржало, чтобы оно содержало новую мысль или новую картину". Далее, он решительно утверждает, что в искусстве "все сводитс я к содержанию" и "величайшее реалистическое искусство идет к величайшей содержательности". Естественно, ему больше импонирует реализм, чем романтиз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167 168 유럽사회문화제 6 호 м. По мнению Пастернака, искусство реализма имеет совсем др угой источник зарождения. Художника делают реалистом"рання я впечатлительность в детстве"и"своевременная добросовестнос ть в зрелости". Жизнь для автора Доктора Живаго - это единство эстетичес кого и этического. Логично, что эстетические представления у Пастернака часто связываются с религиозными. в стихотворени и "Август" образ мира является именно в слове. Далее, творчест во связано с поэтом, а чудотворство - с Богом. Вообще человек н е может творить чудо, это доступно только Богу, но одновремен но автор романа выражает мысль, что поэт тоже может участво вать в работе по созиданию живой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благодар я образам и чудесам "слова". Следовательно, в пастернаковском романе о причастности поэта миру нет ничего, что не имело бы отношения и к сфере эстетического, к творческой рефлексии ху дожника. При этом понятием "чудо" объясняют некоторые исследовате ли тот недостаток романа "Доктор Живаго", что в нем много сл учайных встреч. Пастернак, вопреки привычным традициям л итературы, меньше внимания обращает на интриги, обычно лю бовные, и не стремится психологически оправдывать поступки героев или соблюдать какие-то причинно-следственные отноше ния. Автор большее внимание уделяет поискам смыслов в игре случайностей, поскольку в человеческом мире и жизни сущест вует закон божий, а он не объясним, не понятен и не логичен. Таким образом, особенно подчёркивая силу чуда и присутствие случайностей, Пастернак старается доказать то, что вся челове ческая жизнь связана с Богом, сверхчеловеческой силой. 주제어 : 파스테르나크 (Пастернак), 닥터지바고 (Доктор Живаго), 미학 (эстетические воззрения)б 리얼리즘 (реализм), 내용 (содерж ание), 창작 (творчество) < 논문투고일 : 2011.04.27 / 심사일 : 2011.05.19 / 게재확정일 : 2011.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