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접수일 : 2015.6.18 심사일 : 2015.7.7 게재확정일 : 2015.7.29 근대그래픽디자인의선표현에있어동양의영향 Influence of the Orient on Linear Expressions of the Modern Graphic Design 강민정 경운대학교멀티미디어학과연구교수 Kang Min jeung Dept. Multi-media, Kyungwoon University - 127 -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 1.2. 연구의범위및방법 2. 동양의평면표현과선의특성 2.1. 동양철학과평면표현 2.2. 동양의선표현과그특성 3. 근대그래픽디자인의형성배경과표현특성 3.1. 근대사회로의변화와그래픽디자인의형성 3.2. 근대그래픽디자인의표현특성 4. 근대그래픽디자인의선표현특성에나타난동양의영향 5. 결론참고문헌논문요약디자인은근대사회를배경에두고생성되었다. 그래픽디자인또한산업혁명에서부터세계대전까지새로운환경에알맞은다양한조형방식을통해형성되었다. 예술적포스터와아르누보에서보이는조형특성들은과거의표현들과는상반되는것들이었으며그중선은중요한표현요소로부각되었다. 선을중심으로하는표현은근대적성향을드러냄과동시에대량생산에알맞은새로운표현법에대한실험이었다. 이러한선의표현은 자포니즘 과같은동양의영향으로서양의근대디자이너들에게새로움에대한영감을주었다. 근대초기의새로운표현법은점차산업화사회에서필요로하는기하학적조형방식으로변화하게된다. 글래스고파 와 분리파 같은 20세기초의조형활동에서보이는유기적인곡선표현에서기하학적인직선표현으로의변화에도동양의표현방식이변화되어적용된다. 이러한근대그래픽디자인의표현경향은바우하우스의디자인기초의형성에서도동일하게드러나게된다. 객관화와표준화를목표로하는바우하우스의디자인철학을형성하는데영향을미친 요하네스이텐 과 바실리칸딘스키 는동양의철학과조형방식에서영감을얻었으며, 이는고스란히그들의작업에나타난다. 그들의기하학적조형표현에서선은표현의간략화를통해근대그래픽디자인이지향하는표현방식을보여주는것이다. 이처럼동양의선표현방식은근대그래픽디자인의조형방식이나철학이형성되는데있어영향을미쳤으 며, 이는곧동양의표현이근대그래픽디자인의형성에기여한바가유의미하다는것의뜻한다. 주제어근대그래픽디자인, 선, 동양 Abstract The concept of Design was formulated in modern society and from the Industrial Revolution to the World War, the graphic design has changed its formative method continuously in order to cope with a new social environment. Formative features of artistic posters and Art Nouveau are completely contradictory to previous expressions. Linear expressions of the modern graphic design could be considered as a product of various trials and attempts for a new artistic expression suitable for mass production and still reflecting the modern features. Such linear expressions were developed under heavy influence of the Orient, including Japonism and inspired many modern designers of the West. This new expression started to transform itself to have a geometrical formative feature, required in industrialization society. Transformation of organic curve expressions to geometrical linear expressions, observed in the Glasgow School and the Succession at the early 20th was also found to be influenced by aesthetical expressions of the Orient. Such trend of the modern graphic design has been also reflected on the design foundation of Bauhaus. Johannes Itten and Wassily Kandinsky, who exerted tremendous influences on design philosophies of Bauhaus, aiming for both subjectification and standardization, were also heavily inspired by philosophy and formative expressions of the Orient and it could be easily seen from their works. Their geometrical formative expressions, which are the ultimate product of expression simplification, shows what the modern graphic design truly aims for. As stated above, linear expressions of the Orient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ver formative expressions and philosophies of the modern graphic design and therefore, it would be reasonable to assume that artistic expressions of the Orient have significantly contributed to development of the modern graphic design. Keyword Modern Graphic Design, Line, Orient - 128 -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산업화이후사회는새로운것을추구하는근대성에몰두하기시작하였고이는예술에있어서도마찬가지였다. 이러한예술의변화를시작으로디자인은그영역에대한인식과필요성이대두되기시작했다. 근대초기에있어디자인은예술의응용으로써인식되어졌다. 그결과예술이추구하는미적가치가대량생산되는제작기술에적용되면서일어나는여러가지문제점의해결을위해다양한시도들이이루어졌고, 그것이바로디자인에대한인식과조형성을형성하는계기가되었다. 특히그래픽디자인에있어서이러한시도들은과거의것과는차별화되면서대량복제가가능한기술에적합할수있는조형방식을추구하는움직임들로나타난다. 기계생산에대한반대급부로형성된 미술공예운동 이나역사주의에서벗어나발명에가까운조형양식을발전시킨 아르누보 와같은양식의유행은근대적인그래픽디자인이추구하였던철학과조형방식을여실히보여준다. 이러한움직임은결국세계대전을거치면서산업화에적합한조형양식을추구하는방향으로발전되면서디자인의모더니즘을형성시킨다. 모더니즘디자인이추구하는기하학적특성은산업혁명부터시작하여생산의문제에대한철학의결과이기도하다. 제작방식의변화에따라과거의미적가치를그대로적용하는것에는한계가있었으며, 디자인이라는새로운영역의등장에있어그에알맞은새로운조형방식을추구해야한다는생각도팽배해졌다. 이에나타나게되는조형요소들의변화들중선은그표현가치에서부터변화되는과정까지근대그래픽디자인의형성을가장단편적으로보여주는예시다. 선은면의표현이중심이었던근대이전의평면조형방식과는달리형태표현에있어가장중심이되는요소로나타난다. 면을중심으로형태가가지는빛과어둠을이용하여사실적으로표현하는것이중요시여겨지던과거와는달리선은사실적이지는않지만강력한시각적자극을주는요소로강조되어나타난다. 특히대량복제와산업화에따른알맞은조형방식이었으며, 과거의방식을버리고새로운것을추구하던근대의사고전환에도적합한방식이었다. 이러한근대의그래픽디자인에서특성으로드러나는선은동양의영향과도무관하지않다. 정신적인부분을강조하고객관적인표현을중요시여기는동양의선중심의회화에서근대의그래픽디자인이추구하는새로움을발견한것이다. 동양의영향에의한선의새로운발 견은그것이가지는가치를재발견하고변형시켜기하학적인조형표현의발달에영향을미친다. 이러한영향은디자인의모더니즘철학과운동을창조한바우하우스의초기기초교육과정에서도드러나고있으며그근본이동양에있음을알수있다. 본연구는이러한근대그래픽디자인에나타난동양의영향을분석함으로써그가치에대해새로운의미를부여하고자한다. 1.2. 연구의범위및방법선은디자인모더니즘을형성하는데큰역할을했다. 근대그래픽디자인에있어선은과거와의단절을의미하기도하고대량복제기술에적합한새로운방식이기도하며, 기하학적인조형특성을형성하는배경이되기도한다. 본연구는이렇듯근대그래픽디자인에있어큰부분을차지하는선이라는조형요소가형성되는데있어동양이미친영향에대해분석해보고자한다. 이에먼저동양의조형철학과선표현특성을분석하여그것을바탕으로그래픽디자인의형성기인근대초기의예술적포스터와아르누보, 그리고기하학적조형의시작으로여겨지는글래스고파와분리파, 마지막으로근대그래픽디자인의철학적완성기인바우하우스까지근대그래픽디자인대표작품에나타나는선표현의영향을분석해본다. 각시기별작품에나타나는조형적특성과작품의제작의배경에있어동양의영향을선행연구된근거자료를통해분석해보고서양의근대그래픽디자인의선표현에있어동양의영향에대해정리하고자한다. 이를통해서양의근대그래픽디자인에있어동양의영향에대한인식의변화가이루어지리라기대된다. 2. 동양의평면표현과선의특성 2.1. 동양철학과평면표현동양에있어평면표현이라는것은정신적인것을표현하는것에중심을둔다. 단편적인비교로서양에서평면표현이사실주의에입각한물질적인표현을중요시하는반면, 동양에서는동양만이가진철학적사고방식을반영한정신적인표현을중요시여기는것이다. 동양의철학적사고는유교, 불교, 도교와같은다양한종교의복합적인영향으로형성된다. 자연을대하는관점이나삶의목적과같은근본적인사고방식을형성하고이를바탕으로생활의기준을삼아행동해왔다. 불교에서의 성불 ( 成佛 ), 유교에서의 수기치인 ( 修己治人 ), 도교에서의 무의 ( 無我 ) 개념은각자관점의차이는있지만, 인간과자연그리고우주만물에미치는 - 129 -
조화와질서를제시하는데유기체 ( 有機體 ) 적인관점을바탕으로인식한다 ( 최명식, 2010, p.481) 는점에서공통점이있다. 자연과인간은하나의것이며분리해서생각하지않는다는 일원론 ( 一元論 ) 의세계관이형성되어있는것이다. 이러한철학은아름다움에대한개념에도적용되어인간과자연이서로유기적으로작용할때생성되는것이라여겼다. 이는서양에서의아름다움에대한철학이플라톤 (Plato) 의 이데아 (Idea) 론 에서처럼이상적인무언가를현실에재현을목적으로인공적으로만들어내는 기술 (techne) 1) 이라고생각하는것과대치되는개념이다. 이러한관점은예술의대상을대하는태도에서드러나게된다. 대상을관찰자인나와별개의것으로생각하지않고인식한다는것은싸워서정복해야하는것으로보지않고관조적입장에서관찰한다는것이다. 대상에대한태도는평면표현에고스란히반영되어나타난다. 표현의대상밖에서관찰자의입장으로사실적묘사로자연을고스란히화폭으로옮겨놓는것을목적으로하는서양의풍경화와화자가그림속에포함되는개념에서관념적인이미지를표현하는동양의풍경화를비교해보면쉽게그차이점을이해할수있다. 동양만이가진이러한평면표현은대상을대하는개념에서뿐만아니라표현기법에서도드러난다. 사실적인묘사가목적이아니기때문에구도나형태의표현에서평면성이두드러진다. 평면에사실적인재현을위해선원근법과같은과학적인방법에의한구도는찾아볼수없다. 대신다음 [ 그림 1] 의부감법과같은동양만의원근법을이용하여하거나여백을이용하여관념적인공간을표현한다. [ 그림 1] 정선, < 금강전도 >, 18세기출처 : 국립중앙박물관블로그, http://blog.naver.com/100museum/140130597815 구도뿐만아니라형태의표현에서도사실적인묘사는지양한다. 문인화론에서말하는 흉중성죽 ( 胸中成竹 ) 과같이동양에서평면표현에가장중요한것은 1) 예술이란쾌락을위한모방기술이라는개념.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64393&cid=42635&categoryid=42635 형사 ( 形似 ) 가아니라 사의 ( 寫意 ) 다. 동양의평면표현은있는그대로의자연을존중하고, 복제하거나응고시키지않았으며, 차용된자연물의형상은모두관념적이고, 추상적인형태로의기호로작용할뿐미의대상이되지않는다 ( 김종균, 2004, p.31). 즉평면표현을통해나타내고자하는것이사진과같은세밀한묘사가아니라그것이가진의미를표현하는것이다. 동양의평면표현은동양의철학과그에따른미의식을바탕에두고있다. 동양의일원론을바탕으로하는사상은평면표현에서도적용된다. 모든표현대상을나와분리하여대치되는것으로보지않고하나의유기적관점에서대하려는태도와관념의표현을중시한다는점이그러하다. 그것은표현기법에도적용되며이것은동양만이가진평면표현의특징으로드러난다. 2.2 동양의선표현과그특성사실적인묘사보다는뜻을표현하는것에의미를두는동양의평면표현에있어서가장중심이되는조형요소는바로 선 ( 線 ) 이다. 서양의평면표현에서 면 ( 面 ) 을중심으로면의분할을통한형태나음영을표현으로입체적인표현을중요시하는것과대조적이다. 평면표현에있어선이중심으로이루어지기에다양한필법이발달하였으며, 채색이나음영을표현하기보다선을이용한표현이더욱많다. 동양의평면표현에서선의표현이중심이된것은수묵화 ( 水墨畵 ) 의영향이크다. 그림을뜻하는한자 회화 ( 繪畵 ) 에서선을가리키는 화 ( 畵 ) 를주로쓰던때가선의특징이두드러지는수묵화가유행하던 ( 조용진, 배재영, 2002, p.113) 시기였다. 수묵화의주된재료인붓과먹을이용해화선지에그림을그리는환경에서는채색기법보다붓이표현할수있는다양한선의표현법이발달할수밖에없었다. 붓에먹을묻히는정도와같은붓을사용하는방법이나선의굵기나모양과같이선을이용하는방식등을다르게하여다양한표현을할수있도록 필법 ( 筆法 ) 을개발하였으며, 이는곧선만으로도평면표현이가능할정도라는것이다. 특히선에서느껴지는힘만으로표현력을가늠할수있는것은동양의평면표현에서중요한것은사실적인묘사보다의미의전달이중요하기때문이다. 동양의회화를보면다양한필법과 묘법 ( 描法 ) 을이용하면선만으로도충분히평면표현이가능하다는것을알수있다. 하나의화폭안에수많은기법을이용하여다른조형요소가없이도충분히 기운생동 ( 氣韻生動 ) 을느낄수있는것이다. - 130 -
다음 [ 그림 2] 와같이채색이없이도먹의농담이나붓의사용을달리하여완벽한표현이가능한것이다. [ 그림 2] 정선, < 백천동 >, 18세기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99949 다양한선의표현은농담이나질감을다르게표현하여각기다른감정을전달하기유용하다. 동양에서평면표현의목적이형태가가진느낌이나특징을개념화하여표현 ( 조용진, 배재영, 2002, p.142) 하는데있기에가능한일이다. 따라서사실적인묘사를위한기술적인선이아니라근본적인의미와감정전달에용이한형태표현이이루어지게된다. 그결과평면표현에서나타나는결과물이사실감과는거리가멀고현실성과는동떨어진것들도나타난다. 다음 [ 그림 3] 처럼관념적인형태표현에서오는추상적인표현이바로이런개념에서나오는결과다. [ 그림 3] 팔대산인, < 팔팔조도 >, 1694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51222&cid=46721&categoryi d=47006 형태의관념적인표현을상징적인표현으로나타내감정과근본적인의미전달을목적으로하는동양의평면표현에서가장중요한조형요소는선이다. 이는표현의재료인먹과붓그리고종이의특성과사의에표현의목적을두는철학적배경등에의해타나난특성이다. 다양한선의표현을통해동양의평면표현이가지는특성을이해할수있는것이다. 3. 근대그래픽디자인의형성배경과조형특성 3.1. 근대사회로의변화와그래픽디자인의형성 18세기영국에서시작된산업혁명은단순한생산방식의변화를넘어선경제, 사회, 문화에이르는인간이접하는모든환경의변화를가져오게된다. 이러한산업사회에서중요한것은바로대량생산이었다. 기계를통한대량생산은도시와새로운시민계층의성장을가져왔다. 경제적인민주주의는바로대량생산을통해이루어졌으며이를바탕으로새로운철학들이등장하게된다. 이것은예술에도적용되어산업사회에있어알맞은미적가치가무엇인가에대한문제제기와실험들이이루어지게되었다. 그결과가바로디자인의시작이었다. 인간의욕구를충족시키는넓은개념의디자인영역은이전부터있었지만산업혁명이전의것들은대량생산에대한문제를적용시키지않은, 예술과의분리가이루어지지않은것이었다. 19세기말에이르러서는 미술제조 (Art Manufacturing) 라는운동이의식적으로전개되었는데, 저명한미술가와공예가, 당대의일류건축가들이의뢰를받아제품에미술적인내용을제공했다 ( 페니스파크, 2003, p.41). 이는예술에서디자인의영역에대한분리가이루어지기이전의불안정한상태에서일어난일이었다. 하지만산업화와생산방식의변화에따른공급의증대와새로운계층의성장에따른수요의증대는미적가치를과거의것으로부터고스란히적용하는것에서만족할수없었다. 이는그래픽디자인의형성에있어서도마찬가지였다. 산업화의영향에따른커뮤니케이션의대량화는다양한형식의그래픽디자인을필요로했다. 초기의그래픽디자인은화가들에의해제작된평면작품들로부터시작되었으며, 대표적인예로화가들에의해만들어졌던수많은예술적포스터에서찾아볼수있다. 알림의기능이주목적이었던포스터는예술가들에의해시작되어이미지의기호화에이르는새로운가치를지닌장르로자리잡을수있었다. 이와같이예술적포스터의예에서도보듯이그래픽디자인의발달에있어서중요한점은바로대량화에있다. 그래픽디자인이생성될수있었던사회적배경에대량 커뮤니케이션의형성 이있다면, 이러한수요를맞출수있도록기술적인배경에는 인쇄술의발달 이있다. 석판인쇄의발달로부터시작된자유로운평면표현과대량생산은그래픽디자인이예술에서벗어나하나의영역으로자리잡을수있는배경이되었다. 인쇄의발달은포스터, 책, 잡지, 신문과같은정보의전달뿐아니라소비자제품의대량생산에따른선전과광 - 131 -
고까지그래픽디자인의영역을넓힐수있도록하였다. 평면예술에서그래픽디자인으로의이동에있어가장큰역할이바로인쇄기술, 즉평면작품의대량생산에있는것이다. 20세기에접어들어산업화가자리잡을무렵전쟁이일어난다. 두번에걸친세계대전은산업화를더욱단단히하는계기가되었다. 전쟁을거치면서그래픽디자인은그중요성과필요성이커지면서더욱발달하게된다. 빠르고정확한정보의전달과설득과주장의이해를위해다양한형태의그래픽디자인들이제작되고, 전쟁을통해생겨난새로운철학들이그래픽디자인에적용되면서그래픽디자인의모더니즘이완성되어갔다. 산업화에따른근대사회의형성은인간의모든부분에변화를가져왔고, 디자인도그변화의결과로생성되었다. 도시의발달과대중의형성, 생산의대량화와소비의급증은그래픽디자인이발달할수있도록목적이되어주었고, 기계에의한복제기술은그래픽디자인의발달에뒷받침이되어주었다. 이후두차례의전쟁에걸쳐그래픽디자인은그역할을확실히인식시키고, 다양한철학을반영할수있었다. 근대사회와그래픽디자인의형성과발달이서로맞물려일어났던것이다. 3.2. 근대그래픽디자인에나타나는표현특성최초의디자인운동이었던 미술공예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 과최초의국제적양식이었던 아르누보 (Art Nouveau) 는산업사회가가져온미적가치의질적하락을우려하고그에새로운조형의실험이라는점에서공통점을가지고있다. 비록그내용은 수공예로의회귀 와 새로운표현의창조 라는점에서극단적으로다르지만표현특성에서드러나는여러가지공통점이있었다. 아르누보는미술공예운동이가진섬세한표현에서오는표현을받아들여새로운조형법과결합한복합적인새로운특성을만들어냈다. 아르누보작가인 [ 그림 4] 의 오브리비어즐리 (Aubrey Vincent Beardsley) 작품과미술공예운동의주창자인 [ 그림 5] 의 윌리엄모리스 (William Morris) 작품에서섬세하고유기적인선이표현의중심요소로나타나는것과같이과거의표현에서조금씩변화된방법이드러나고있다. [ 그림 4] 오브리비어즐리, < 아서왕의죽음 >, 1893 출처 : Philip B. Meggs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역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미진사. [ 그림 5] 윌리엄모리스, < 반짝이는평야이야기 >, 1894 출처 : Philip B. Meggs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역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미진사. 근대초기의그래픽디자인에나타나는조형표현은선의예시에서보듯이과거의방식에서벗어나새로운양식의개발에초점이맞춰져있었다. 다양한양식의조합과외부로부터, 특히 자포니즘 (Japonism) 과같은동양의조형방식으로부터영향을받아산업화와대량생산방식에알맞은표현법을시도하였다. 아르누보양식에서나타나는곡선의강조와평면성의특성은면과입체적표현을중요시하던과거의평면표현법과는대치되는것이었으며, 발명에가까운표현법의개발이었다. 아르누보를시작으로근대그래픽디자인은새로운평면표현법을발전시켜나가기시작했다. 아르누보는세기말의유행으로치부되기도하지만아르누보의표현특성들을바탕으로근대디자인의기하학적조형표현법이형성될수있었다. 오스트리아의 분리파 (Secession) 와독일의 페터베렌스 (Peter Behrens) 의작품등을통해아르누보에서점차기하학적추상표현으로의변화를읽을수있다. 곡선의유기적형태에서직선의기하학적형태로, 대량생산에적합한표준화를위해형태표현의특성이변해가는것을다음 [ 그림 6] 의작품을통해알수있다. - 132 -
[ 그림 6] 페테베렌스, < 알게마이네전구포스터 >, 1910 출 처 : Philip B. Meggs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역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미진사. [ 그림 7] 요스트슈미트, < 바우하우스전시회포스터 >, 1923 출처 : Philip B. Meggs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역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미진사. 이러한변화는두차례에걸친세계대전을통해더욱발전되어간다. 전쟁은사람들에게기계와대량생산에대한긍정적사고와확신을심어주게된다. 러시아의 구성주의 (Constructivism), 네덜란드의 데스틸 (De Stijl), 이탈리아의 미래주의 (Futurism) 와같이기하학적표현법을통해생활에밀접하면서도철학적신념을전달할수있도록하였다. 이러한근대디자인의철학은독일의 바우하우스 (Bauhaus) 에서완성되어나타난다. 바우하우스는산업주의가만들어놓은시각디자인의문제점들을해결하는노력에참여시키는한편, 예술과기술의새로운통일을모색하여뛰어난디자인이산업에의한대량생산을정당화할수있음을 ( 필립 B. 멕스, 2002, p.319) 철학으로내세웠다. 이에바우하우스의교육과정은산업사회에필요한디자인의가치를인정하고기술에적합한디자인을위한다양한커리큘럼과실험들이시도되었으며, 그결과근대의철학을담은디자인의상징적인의미를지니게되었다. 바우하우스는구성주의나데스틸과같은근대디자인철학의이론을바탕으로이를실천할수있는아이디어를생성하고유포하였으며, 그결과기하학성이주조를이루는형태의본질적인면을바탕으로대량생산에적합한경제적이면서도기능적이고미적가치를살릴수있는방법을연구하였다. 이에 발터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의 형태는기능을따른다. 는주장처럼기하학적조형을통한간략함으로정보전달의목적을수행할수있었다. [ 그림 7] 과같이산세리프체와엄격한그리드에의한평면구성의특성은이러한바우하우스의디자인철학을반영한결과며, 이는곧근대그래픽디자인의특성이기도하다. 4. 근대그래픽디자인의선표현특성에나타난동양의영향근대초기예술적포스터에서나타나는그래픽디자인의특성은대량생산에적합한형태의발견에있다. 그것은석판인쇄에적합하면서포스터가가진알림의특성은물론근대적조형표현의실험의결과이기도하다. 예술적포스터는근대초기에나타난그래픽디자인의대표적인장르이며그특성은이후에그래픽디자인특성의바탕이된다. 다음 [ 그림 8] 의예술적포스터의대표적인작가 쥘셰레 (Jules Chéret) 와 앙리툴루즈로트레크 (Henri de Toulouse Lautrec) 의작품에서보이는가장큰조형적특성은바로선의강조와평면성이다. 그들의포스터에서가장강조되는조형요소는곡선으로선에의한형태표현은과거의면을중심으로하는표현으로입체감을중요시하던것과는상반되는것이다. [ 그림 8] ( 좌 ) 쥘셰레, < 르지라드 >, 1879 출처 : MOMA, http://www.moma.org/collection/object.php?object_id=5142 ( 우 ) 앙리툴루즈로트레크, < 물랑루즈에서굴뤼 >, 1891 출처 : Philip B. Meggs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역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미진사. 인상주의 (Impressionism) 와 나비파 (Les Nabis) 등근대회화사조는역사적방식에서벗어난새로운표현법을제시했으며, 이러한예술사조의작가들이포스터에도이러한표현방식을적용한것이다. 이러 - 133 -
한근대의조형표현에나타나는새로운조형표현은자포니즘으로대표되는동양의영향이다. 다음 [ 그림 9] 는자포니즘을형성하는데큰영향을미친 우키요에 ( 浮世畵 ) 로일본의다색목판화다. [ 그림 9] 가츠시카호쿠사이, < 카나가와의거대한파도 >, 19 세기출처 : Philip B. Meggs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역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미진사. 우키요에는일본에도시대의풍속화로동양평면표현의특징을모두가지고있으며이러한동양의평면표현에영감을받은예술가들은과거의그들이가지고있던표현방식에완전히대치되는선의강조와평면성, 그리고극적인구도를그들의작품에적용했다. 그중특히선을중심으로하는표현은그래픽디자인으로의변화에있어대량생산문제를해결할수있는적합한방법이었다. 서양의면을중심으로하는입체적인평면표현은섬세한색변화의표현등의문제에있어석판인쇄를통한대량생산에적합하지못했다. 비록다색석판화의방식이개발되었지만, 그래픽디자인에있어서중요한점은정보를빠르고정확하게알리면서인쇄가간편해야한다는점이다. 따라서그래픽디자인의형성에있어근대초기인쇄를통한대량생산이쉬우면서도강한인상을남길수있는평면표현방식은면의표현이중심이아니라선을중심으로하는것이었다. 선이강조되는조형표현은이후 아르누보 의특성으로형성되어나타난다. 동양의선표현은아르누보작가들에게곡선을이용한형태표현에영향을미쳤으며, 다음 [ 그림 10] 의 오브리비어즐리 의작품에서나타나는유려한곡선의표현은그의작품에미친동양의영향을읽을수있다. 아르누보작가들은새로운조형표현에대한실마리를동양의조형특성인선의표현에서찾았고, 그것을자신들의작업에적극적용하였다. 이를통해그래픽디자인에있어과거의평면표현과는다른근대적특성을형성하고대량생산의문제를해결할수있었다. 동양의선표현을통해서새로운조형표현방식을인식한디자이너들은그것을적극적으로활용하여변형시킨다. 유기적인곡선이기하학적인직선으로변형되어발전되어간다. 선을통한조형표현방식이가진특성을적극적으로살려근대사회에알맞은새로운조형방식으로발전시켜나가기시작한것이다. 선을이용한조형표현은객관성과표준화를실천할수있는기하학적조형의기본적인요소에적합했던것이다. 분리파 와그와서로영향을미쳤던 글래스고파 (The Glasgow School) 의작품에서보이는곡선에서직선으로변화는조형표현으로근대그래픽디자인의특성이기하학적으로변화해가는것을한눈에볼수있다. 특히글래스고파의작품에서보이는직선의강조와그에따른격자무늬는다음 [ 그림 11] 과같이그래픽디자인뿐아니라건축, 공예등다양한분야의디자인에서도드러나는데, 이것은동양미술의조형체계를가져다다소변형한것이다 ( 니콜라우스페브스너, 2013, p.142). 분리파역시글래스고파와의교류를통해기하학적조형을통해간략화된조형표현을추구하였으며, [ 그림 12] 와같이로트레크로부터이어지는기하학적인선이돋보이는작가들개인의모노그램에서도일본에서유래한것의영향을받은 ( 알렝베유, 2008, p.29) 특성이드러난다. 이와같이선을통한기하학적조형표현에있어동양의영향이드러나고있다. [ 그림 11] 찰스레니맥킨토시, < 스코틀랜드음악평론포스 터 >, 1896 출처 : Philip B. Meggs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역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미진사. [ 그림 10] 오브리비어즐리, < 아서왕의죽음 >, 1893 출처 : 박 창석 (2004), 비어즐리또는세기말의풍경, 한길아트. - 134 -
[ 그림 12] 분리파개인의모노그램, 1902 출처 : Philip B. Meggs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역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미진사. 기하학적조형은형태를표현하는데있어가장기본적인요소를이용하여나타냄을목표로하며선은이러한표현에있어중요한역할을한다. 20세기초에일어난다양한디자인양식들이목표로하는객관화와표준화를실천하기위해서선은가장기본적인요소였다. 이러한근대디자인의지향점을정립한것이바로 바우하우스 였으며, 바우하우스 의형성초기에영향을미친 요하네스이텐 (Johannes Itten) 과 바실리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의기하학적조형표현에있어선은중요한표현요소중하나다. 두작가의작품은다음 [ 그림 13] 과 [ 그림 14] 에서처럼평면표현에있어기본적인조형요소를통한추상적인형태표현을보이며, 이를통해근대그래픽디자인의특성을형성하는데큰영향을미쳤다. 는과학적연구와기술이내면적인사상과정신적인힘에조화 ( 김선화, 1992, p.536) 를이루기를목표로하였으며, 이에기하학적표현기법에있어동양의미적철학을적용시킨수업을진행하였다. 그의수업에선동양의붓을이용해선표현을중심으로하는형태표현에대한내용이포함되어있으며이를통해디자인의기초를다질수있도록하였다. 칸딘스키역시 윌그로만 (Will Grohmann) 과같은여러사상가들에의해동양의사상을조형방식에적용했다는 ( 차종순, 2002, p.37) 분석결과가있다. 그는그의저서 < 예술에있어정신적인것에대하여 > 에서밝히듯예술과조형표현에있어내적인면을강조하는동양의 사의 개념의미적철학과동일한주장을했으며, 그것을바탕으로추상적표현을실천한다. 비록그의표현방식이동양의조형표현과는다른비구상적형태로드러나기는하지만다음 [ 그림 14] 에서처럼사실적인묘사와는상이하면서선이라는요소가중심이되는형태표현이라는점에서동양적인영향으로인한형태표현을실현했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그래픽디자인의형태표현에있어철학적인부분과실천적인측면에서근대적특성을완성시킨바우하우스의형성초기에서동양의미적철학과표현방식의영향을찾아볼수있는것이다. 이처럼본연구에서분석한근대초기에서부터바우하우스까지그래픽디자인에나타난선표현의변화와그특성, 그리고그에미친동양의영향을정리하면다음 [ 표 1] 과같다. 양식 분석대상 작가및작품 선의특성 동양의영향 [ 그림 13] 요하네스이텐, < 젊은여자 >, 1919 출처 : stylepark, http://www.stylepark.com/en/news/bauhaus-in-calcutta/341474 예술적포스터 아르누보 글래스고파 분리파 쥘셰레툴루즈로트레크 오브리비어즐리 찰스레니맥킨토시 작가들의모노그램 곡선의강조 기하적적직선 자포니즘 을통한새로운표현법적용 동양미술표현법의변형적용 바우하우스 요하네스이텐바실리칸딘스키 추상적표현요소로써의선 동양의미적철학의적용 [ 그림 14] 바실리칸딘스키, < 컴포지션 Ⅷ>, 1923 출처 :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611849.html 이들의작품에서나타나는조형표현은동양의조형철학으로부터영향을받았다. 이텐은바우하우스의기초교육을맡으며동양적사상을적용하였다. 그 [ 표 1] 근대그래픽디자인에나타난선의특성과동양의영향이것은곧근대그래픽디자인의조형표현의형성과정에있어동양의영향을의미하며, 근대적특성인기하학적표현과그중심인선의표현에동양의영향이무관하지않음을뜻한다. - 135 -
5. 결론산업혁명으로부터시작된근대사회의형성은디자인영역의형성과그방식에대한다양한시도를가능케하였다. 산업혁명에의한대량생산과대량커뮤니케이션의발달은디자인의방식에대한논의와실험으로이어졌으며, 이는예술과는다른가치를추구하는디자인만의철학과양식을끌어냈다. 조형표현에있어근대성이란이러한산업사회에알맞은가치추구에서시작된것이다. 그래픽디자인은석판인쇄의발달을통한대량생산을배경으로시작되었으며이는곧커뮤니케이션의대중화와연결된다. 예술의대중화는그래픽디자인의발달을가져왔으며새로운인쇄방식은근대적조형표현을실험하기에적합했다. 대량생산에필요한조형표현은과거의것과대치되는선의표현에중심을두게되었으며, 이것은과거의것에서비롯된것이아니라동양의조형표현에서영향을받은것이었다. 제일먼저그영향이드러나는것이바로예술적포스터와아르누보작품의표현특성에서가장두드러지는곡선에의한표현이다. 이것은동양의평면작품에서나타나는붓을이용한선의표현의영향이었다. 이는대량생산에적합하고대량커뮤니케이션에있어유리한간략함에한발다가갈수있는방식이었다. 그후아르누보에서강조되기시작한선의표현이글래스고파와분리파등의작품을통해기하학적선으로변해가는과정을볼수있다. 이는근대디자인의특성이형성되는데있어선의표현이가지는중요성을이해할수있는부분이다. 그리고그배경에는동양의미술표현법이변형되어적용되고있음을그들의작품을통해알수있다. 마지막으로이러한근대그래픽디자인의조형표현에있어선의표현과철학적배경에있어동양의영향은바우하우스를통해서더욱확실해진다. 바우하우스의디자인철학에영향을미친이텐과칸딘스키의그래픽디자인작업에서나타나는표현방법과그철학적배경에대한분석, 그리고그들의저서를통해동양의영향에대해알수있으며, 그결과바우하우스의선의표현과기하학적표현방식에있어동양의영향에대해인지할수있는것이다. 동양의선표현은동양의사상과미적철학을바탕으로형성된것으로형태의표현에있어사실적표현보다정신적인내용을담아내는것을중요시여기는것에서비롯된것이다. 동양의선표현특성은서양의근대그래픽디자인의조형표현에있어과거의것과단절된새로운표현방식에대한영감이었을뿐 아니라, 대량생산과커뮤니케이션의대중화에도적합한방식이었다. 근대그래픽디자인의특성인객관화와표준화의문제는선이라는요소를통해해결할수있었으며, 이를바탕으로기하학적조형표현이발전할수있었던것이다. 디자인이란서양의산업화의산물이기에동양과는무관하게형성된것이라여겨진다. 혹은근대초기의평면표현에있어동양의영향을단순한유행으로치부하기도한다. 하지만근대그래픽디자인에서나타나는선이라는조형요소의분석을통해동양의조형표현이근대그래픽디자인의형성에미친영향이유의미하다는것을알수있다. 근대그래픽디자인의특성이형성되는데있어동양의표현법은새로운방식의제시가되기도하였으며, 객관적인표현이라는철학적배경에도영향을미쳤다고할수있는것이다. 참고문헌 - 김종균 (2004). 한국현대디자인의문화정체성연구- 東西文化接變에따른韓國디자인변천사분석및문화정체성확립방안,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박창석 (2004). 비어즐리또는세기말의풍경. 한길아트. - 조용진, 배재영 (2002). 동양화란어떤그림인가. 열화당. - 최명식 (2010). 동양사상과한국적조형미학고찰을통한자연과인간의상생적디자인방향성연구. 기초조형학연구,11(5), 479-490. - Alain Weill (2003), Le Design graphique, 김소라역 (2008). 그래픽디자인. 시공사. - Nicolaus Pevsner (2004). Pioneers Of Modern Design, 권재식, 김장훈, 안영진역 (2013). 모던디자인의선구자들. 비즈앤비즈.. - Penny Spark (1986). An Introduction to Design and Culture in the Twentieth Century, 최범역 (2003). 20세기디자인과문화. 시지락. - Philip B. M.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역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미진사. - 국립중앙박물관블로그, http://blog.naver.com/100museum -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 한겨레, http://www.hani.co.kr/ - MOMA, http://www.moma.org/ - stylepark, http://www.stylepark.com/ - 1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