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DATA BROADCASTING PLANNING
목차 1. 데이터방송개요 2. 데이터방송제작프로세스 3. 데이터방송기획 4. 데이터방송 CASE STUDY 5. Q&A
데이터방송개요 1. 데이터방송개요
CHANGING VIEWER BEHAVIOR 04
CHANGING MEDIA INDUSTRY 05
데이터방송제작프로세스 2. 데이터방송제작프로세스
데이터방송 데이터방송은영상, 음성, 소프트웨어프로그램, 스트리밍정보또는그밖의디지털 / 멀티미디어등으로결합된컨텐츠를 PC와디지털셋톱박스, PDA등과같이정보처리능력을갖춘장치에지속적으로전송하는개념. (Data Broadcasting, Lars Tvede 외 2명, 1999) 07
DEVELOPMENT PROCESS 08
IDENTITFY SERVICE & ANALYZE USER S NEEDS 09
BUSINESS MODEL 010
TECHNICAL BUSINESS MODEL Legend CJ CableNet STB 신규개발 MT Gateway 사업자솔루션 Alticast 솔루션 / 요금 / 정산내역 ITV RP SMS SPI RP Core 메시지발송요청 SMS Module Application 메시지발송요청 이동통신회사 (SKT) 메시지발송요청 SMS DB 메시지발송요청 이동통신회사 (KTF) 이동통신회사 (LGT) 메시지발송요청 메시지발송요청 MT Gateway 메시지발송요청 MT Gateway Agent SMS Server 011
USER INTERFACE 012
GRAPHIC USER INTERFACE 013
CODE DEVELOPMENT public interface CharacterListener { public void characterevent(char c); } public class Automata { public static final int KOREAN_MODE = 1; public static final int NUMERIC_MODE = 2; public static final int ENGLISH_SMALL_MODE = 3; public static final int ENGLISH_LARGE_MODE = 4; /** * Call from application, when a remocon key is pressed * @param keycode keycode defined in mhp 1.0.2 */ * DMB EMULATOR RUNNING ON PC 014
TEST 015
ONAIR 016
3. 데이터방송기획 기획 데이터방송기획 데이터방송기본요소 데이터방송기획 PRCESS
기획 018
019
기획 기획 ( 企劃 ) 일을꾸미어꾀함 1) 어떤대상에대해그대상의변화를가져올목적을확인하고, 그목적을성취하는데에가장적합한행동을설계하는것을의미한다. 2) 주어진문제를해결하기위해창의적인방법을구상하고 이에따른정보를수집, 구체화하고논리를전개해상대방을설득하고 목표를이루어가는프로세스 020
데이터방송기획 021
데이터방송기획 [ 데이터방송의기획 ] TV와사람의상호작용을원활히할수있도록디자인하는것. - TV는주로가족공동체의사용자 - 일정한거리를두고기대거나누워서시청하는환경을전제 (Lean-Back) - 입력방식 Remote Controller에의존 - 시청목적 : 정보를수집, 오락 이러한 TV 의특성을전제로, 시청자에게가장효과적인 Interaction 을유도 편리하고, 이용동기에적합한서비스를제공 022
데이터방송의기본요소 023
데이터방송기획 : 기본요소 Remote Controller 024
데이터방송기획 : 기본요소 Remote Controller INFORMATION PASSIVE INTERACTION ACTIVE INTERACTION 025
데이터방송기획 : 기본요소 NAVIGAITON 026
데이터방송기획 : 기본요소 LAYER 027
데이터방송기획 / 기본요소 GRAPHICS 8 BIT 16 BIT VECTOR GRAPHIC 3D GRAPHIC SD HD 480p 1080i 1080p 028
데이터방송기획 : 기본요소 FONT 029
데이터방송기획 : 기본요소 RESOLUTION 030
데이터방송기획 : 기본요소 PLATFORM SYSTEM -BANDWIDTH -RETURN PATH - STB CONFIGURATION HEAD-END SET TOP BOX RETURN PATH SERVER 031
데이터방송기획 PROCESS 032
데이터방송기획 PROCESS Step1 Step2 Step3 Step4 Step5 속성 / 관점의정의 정보의수집, 검증 분석 / 기회요소발굴 아이디어구체화 검증 / 정리 033
데이터방송기획 PROCSEE: 속성. 관점의정의 Audio 채널영역 단방향성 Data Video Contents 채널영역확대 다양한 Contents 양방향성 Data 광고 Analog TV Digital TV NEW SERVICE Digital TV Set top HD On demand Contents On demand TV Data, SVC, Information Wireless Connecting 034
데이터방송기획 PROCESS: 정보수집 (RESEARCH) 정보수집의방법 1. FGD 2. IN-DETH INTERVIEW 3. HOME VISITING 4. VIDEO ETHNOGRAPHY 5. SHADOW TRACKING 6. TOWN WATCHING 7. POP (POINT OF PURCHASE) 8. DIARY METHOD 9. USER WORKSHOP 10. USABILITY TEST 11. GANG SURVEY 035
데이터방송기획 PROCESS: 정보수집 / 시장조사 SKT KTF LGT 가입자 1884 만 (51.3%) 1182 만 (32.2%) 604 만 (16.5%) 음악서비스가입자 37 만 ( 유료 10 만 ) - 30 만 벨소리 / 통화연결음서비스가 DIGITAL 음악시장의 95% SITE http://www.melon.co.k r http://www.dosirak.co m http://www.musicon.co.kr 이용료 Download: 500 원 / 곡 Streaming: 3000 원 / 월 Download: 500 원 / 곡 Streaming : 3000 원 / 월 - 036
데이터방송기획 PROCESS: 정보수집 / 사용자관찰 037
데이터방송기획 PROCESS: POSITIONING NOMADIC advanced FUNCTIONAL COMPLEX MOBILE WEB TV NEW CHALLENGE! EMOTIONAL SIMPLE static SKYLIFE MCITY MUSIC CHOICE OZIC 02 NEW CHALLENGE! 01 NEW CHALLENGE! active STATIONARY basic 038
데이터방송기획 PROCESS: 분석. 기회요소발굴 Macro Trend Insight Style 정의 행위요소 Metaphor FISH_BONE Scenario-based Role Playing New Experience Ideas! Insight 도출 User thinking 039
데이터방송기획 PROCESS: 아이디어구체화 New Experience Ideas User Scenario 아이디어의구체화 & Prototype 을통한지속적인내부검증과정 Interaction Style Information Architecture Navigation Service RCU, Set-top PUI Wireless Labeling Data Management Customization GUI Idea Use Case 040
데이터방송기획 PROCESS: 검증. 정리 1. 기술검증 2. 전문가검증 3. 사용자검증 4. 내부리뷰 041
데이터방송시연 4. 데이터방송 CASE STUDY
BskyB PORTAL 043
BskyB SKYACTIVE 044
BskyB SKYVEGAS 045
연동형서비스 : 선거방송 (2004) 046
MICROSOFT MEDIA CENTER 047
APPLE FRONT ROW 048
Q & A 5. Q & A
용어정리 ABBREVIATION AP: Application Provider. 어플리케이션 (client program) 개발회사 DP: Data Provider, 데이터방송채널사용사업자 BM: Business Model, 서비스의주요기능및형상에대한정의 DA: Data Agent, 어플리케이션에서자주변경되는 data 를효과적으로관리하기위한 Data 의 Agent UI Flip Book: User Interface 설계서, 화면구성 key Event 의 Behavior, Navigation 정책등을담고있는개발설계서 GUI: Graphic User Interface GUI Flip Book: Graphic User Interface 설계서, 화면의그래픽적인구성요소에대한개발설계서. 주로 Font, Graphic Asset, Action 등에대한정의를담고있음. ATP: Application Test Procedeure, 어플리케이션의테스트절차서로테스트에대한계획, 방법, 각 case 별테스트시나리오등을담고있는문서 Head-End : 방송신호를케이블을통해송출하는장치 PNG: Portable Network Graphic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 Group 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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