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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1-1-1> 2003 년국내게임의세계시장점유비율 ( 단위 : 천불 ) 온라인게임 229 151,722 아케이드게임모바일게임 15,334 26,247 13,163 1,533 수출수입 비디오게임 318 110,336 PC 게임 1,006 28,110 합계 181,543 166,454 < 그림 1-1-1> 2003 년국내게임플랫폼별수출 입규모 - 6 -

< 그림 1-1-2> 2003년국내게임의해외수출국가별비중 - 7 -

< 표 1-1-2> 문화상품인증제도의필요성 - 8 -

- 9 -

< 그림 1-1-3> 게임인증사업의거시적목표 - 10 -

< 표 1-1-3> 본연구의핵심목표 - 11 -

< 표 1-1-4> 국내소프트웨어및게임시장 < 표 1-1-5> 세계 S/W 시장 - 12 -

< 표 1-1-6> 국가별 S/W 제품품질인증동향 - 13 -

< 표 1-1-7> 세계 S/W 제품시험인증 Scheme 비교 - 14 -

< 표 1-1-8> 국내외품질인증기관및주요사업동향 - 15 -

< 표 1-1-9> 국외게임콘텐츠시험인증기관 - 16 -

< 그림 1-1-4> 게임인증을통한기대효과 - 17 -

< 표 1-1-10> 게임품질인증센터의추진에따른기대효과 - 18 -

< 그림 1-2-1> 과제목표 - 19 -

< 그림 1-2-2> 설립전략 - 20 -

< 그림 1-2-3> 설립전략의흐름 - 21 -

< 표 1-2-1> 설립전략설명 - 22 -

- 25 -

- 26 -

- 27 -

- 28 -

< 표 2-3-1> 품질인증및운영에대한국제기준 < 표 2-3-2> 운영시스템목록 - 29 -

- 30 -

- 31 -

- 32 -

가. 인증프로세스분석 - 33 -

< 표 2-5-1> 기술표준의예 ISO/IEC 17025:1999 Ed. ISO/IEC 17024:2003 Ed. ISO/IEC 17011:2004 Ed. ISO/IEC Guide 65:1996 Ed. General requirements for the competence of testing and calibration laboratories. Conformity assessment General requirements for bodies operating certification of persons. Conformity assessment General requirements for accreditation bodies accrediting conformity assessment bodies. General requirements for bodies operating product certification systems. - 34 -

< 표 2-5-2> 기술표준의비교 - 35 -

< 그림 2-5-1> 게임인증의기준프로세스 < 그림 2-5-2> 게임인증프로세스의구성형식 - 36 -

< 표 2-5-3> 프로세스구성의설명 - 37 -

< 표 2-5-4> 게임품질인증프로세스설계 - 38 -

< 그림 2-5-3> 게임품질인증프로세스 - 39 -

< 표 2-6-5> 국내외유관기관 - 40 -

- 41 -

- 42 -

- 43 -

- 44 -

< 그림 2-7-1> 게임인증프로세스기반의절차 - 45 -

< 표 2-7-1> 업무핵심흐름시나리오 - 46 -

< 그림 2-7-2> 시나리오의핵심흐름 - 47 -

< 표 2-7-2> 업무예외흐름시나리오 - 48 -

< 표 2-7-3> 조직구성및역할 - 49 -

< 그림 2-7-3> 세분화된업무절차 - 50 -

< 표 2-7-4> 핵심흐름 1 < 표 2-7-5> 예외흐름 1-51 -

< 표 2-7-6> 핵심흐름 2 < 표 2-7-7> 예외흐름 2-52 -

< 그림 2-7-4> 접수및계약단계의흐름 - 53 -

< 표 2-7-8> 핵심흐름 3 < 표 2-7-9> 예외흐름 3-54 -

< 표 2-7-10> 예외흐름 4 < 표 2-7-11> 예외흐름 5 < 표 2-7-12> 핵심흐름 4-55 -

< 표 2-7-13> 예외흐름 6 < 표 2-7-14> 예외흐름 7-56 -

< 그림 2-7-5> 평가단계의흐름 - 57 -

< 표 2-7-15> 핵심흐름 5-58 -

< 그림 2-7-6> 인증단계의흐름 - 59 -

< 표 2-7-16> 핵심흐름 6 < 그림 2-7-7> 관리단계의흐름 - 60 -

< 표 2-7-17> 조직역할과흐름의정의 - 61 -

< 표 2-7-18> 조직역할정의 - 62 -

- 63 -

< 그림 2-7-8> 게임인증사업전체흐름 - 64 -

< 표 2-7-19> 기관별인증조직비교 - 65 -

< 표 2-7-20> 인증과시험조직구성 - 66 -

< 표 2-7-21> 게임품질인증센터조직구성 - 67 -

< 그림 2-7-9> 기본구축단계의조직구성 - 68 -

< 표 2-7-22> 기본구축단계의조직구성 - 69 -

< 그림 2-7-10> 상세구축단계의조직구성 - 70 -

< 표 2-7-23> 상세구축단계의조직구성 - 71 -

- 72 -

< 그림 2-8-1> 게임품질인증센터협력모델 - 73 -

- 74 -

- 75 -

< 표 2-8-1> 국내외협력방안 - 76 -

- 77 -

< 표 3-1-1> 게임분야의특성 - 81 -

- 82 -

< 표 3-1-2> 게임품질인증센터의설립고려사항 1-83 -

< 표 3-1-3> 게임품질인증센터의설립고려사항 2 < 표 3-1-4> 게임품질인증센터의설립고려사항 3-84 -

- 85 -

< 그림 3-1-1> 구축전략 - 86 -

< 그림 3-1-2> 착수단계의수행방법 - 87 -

< 그림 3-1-3> 인증기관설립절차 < 표 3-1-5> 설립수립절차 - 88 -

< 그림 3-1-4> 구축단계의수행방법 - 89 -

< 그림 3-1-5> 운영단계 - 90 -

< 표 3-2-1> 게임품질인증센터의조직구분및편제 - 91 -

< 그림 3-2-1> 게임품질인증센터조직도 < 표 3-2-2> 게임품질인증센터단계별소요인력 - 92 -

< 표 3-2-3> 게임품질인증센터조직및담당업무 - 93 -

- 94 -

< 표 3-2-4> 요구직능조건및직급체계 - 95 -

< 표 3-2-5> 의뢰및계약검토업무 - 96 -

< 표 3-2-6> 시험의위탁계약업무 - 97 -

< 표 3-2-7> 시험방법과유효성확인 - 98 -

- 99 -

< 표 3-2-8> 인증위원회운영업무 - 100 -

< 표 3-2-9> 인증심사업무 - 101 -

< 표 3-2-10> 이의, 불만, 분쟁처리업무 - 102 -

< 표 3-2-11> 인증관리업무 - 103 -

- 104 -

< 표 3-2-12> 재해의분류 - 105 -

< 그림 3-2-2> 재해발생원인과유형 < 표 3-2-13> 게임품질인증센터재해범위 - 106 -

< 표 3-2-14> 게임품질인증센터재해복구팀 - 107 -

< 표 3-2-15> 전력재해사업연속성방안 - 108 -

- 109 -

< 표 3-2-16> 화재로인한사업연속성방안 - 110 -

- 111 -

< 표 3-2-17> 인재및장비로인한사업연속성방안 - 112 -

- 113 -

< 표 3-2-18> 학계와의활성화방안 - 114 -

- 115 -

< 표 3-2-19> 산업계와의활성화방안 - 116 -

< 표 3-2-20> 정부및공공기관의활성화방안 - 117 -

< 표 7-6-1> 유사기관인증시스템활용도 - 118 -

< 그림 3-3-1> 게임품질인증센터인프라시스템의관계도 - 119 -

< 그림 3-3-2> 게임품질인증센터인프라시스템메뉴구성 - 120 -

< 그림 3-3-3> 게임품질인증센터인프라시스템구성도 - 121 -

< 그림 3-3-4> 게임품질인증센터인프라시스템계층별구성도 < 그림 3-3-5> 게임품질인증센터인프라시스템소프트웨어구성도 - 122 -

< 표 3-3-1> 인증시스템메뉴구성도 - 123 -

- 124 -

< 표 3-3-2> 시스템 S/W 부문 - 125 -

< 표 3-3-3> H/W 부문 - 126 -

< 표 3-3-4> N/W 부문 < 표 3-3-5> 자료보관부문 - 127 -

< 그림 3-3-6> 게임품질인증센터인프라구축계획 - 128 -

< 그림 3-3-7> 게임품질인증센터인프라시스템구성단계 - 129 -

< 표 3-3-6> 구축단계별시스템내역 (HW, SW, NW) - 130 -

- 131 -

< 그림 3-4-1> 운영도구활용방안 - 132 -

< 그림 3-4-2> ERP 시스템 < 그림 3-4-3> 평가운영시스템 - 133 -

< 그림 3-4-4> 인증운영시스템 - 134 -

< 표 3-4-1> 시험분야별도구활용방안 - 135 -

< 그림 3-5-1> 내부운영시스템간의사소통 - 136 -

< 표 3-5-1> 운영시스템업무정의 < 표 3-5-2> 경영정보시스템과게임품질인증및평가시스템간의사소통 - 137 -

< 표 3-5-3> 게임품질평가시스템과내부평가및위탁시험소간의사소통 < 표 3-5-4> 품질인증시스템과품질평가시스템간의사소통 - 138 -

< 표 3-5-5> 품질인증시스템과게임업체간의사소통 < 그림 3-5-2> 외부운영시스템간의사소통 - 139 -

< 표 7-8-1> 게임콘텐츠관련법규 - 143 -

< 표 7-8-2> 주요인증기관비교분석 - 144 -

- 145 -

< 그림 4-2-1> 법제도개선방안 - 146 -

< 표 4-2-1> 법적특성에따른관련법규 < 표 4-2-2> 직접적대상및지원, 보호에따른관련법규 - 147 -

< 표 4-2-3> 게임콘텐츠산업진흥법안구조 - 148 -

< 표 4-2-4> 문화산업기본법구조 - 149 -

< 그림 4-2-2> 게임품질인증센터법제도개선방안 - 150 -

< 표 4-2-5> 게임품질인증센터추가법안 - 151 -

- 152 -

< 그림 4-2-3> 법안과게임콘텐츠인증제도 - 153 -

< 표 4-2-6> 법안제정소요기간 - 154 -

< 표 4-2-7> 음반 비디오물및게임물에관한법률 - 155 -

< 표 4-2-8> 민법 - 156 -

- 159 -

< 표 5-1-1> 게임품질인증센터필요공간산출 - 160 -

- 161 -

< 그림 5-1-1> 품질인증센터조직도 < 표 5-1-2> 팀별구성인원및업무 - 162 -

- 163 -

< 표 5-1-3> 품질인증센터기자재매입비 - 164 -

< 표 5-1-4> 최종센터설립및운영비 - 165 -

- 166 -

< 표 5-1-5> 1 차년도품질인증센터소요예산 - 167 -

- 168 -

< 표 5-1-6> 2 차년도품질인증센터소요예산 - 169 -

- 170 -

< 표 5-1-7> 3 차년도품질인증센터소요예산 - 171 -

- 172 -

< 표 5-1-8> 인증관리본부와대외협력부사업추진내용 < 표 5-1-9> 게임콘텐츠품질인증활성화사업소요예산 - 173 -

< 표 5-1-10> 시험관리본부사업추진내용 - 174 -

< 표 5-1-11> 기술경쟁력강화를위한테스트기반조성사업소요예산 - 175 -

< 표 5-1-12> 게임콘텐츠기술표준화부사업추진내용 < 표 5-1-13> 게임콘텐츠기술표준화연구소요예산 - 176 -

- 177 -

- 178 -

- 179 -

- 180 -

- 181 -

- 182 -

< 그림 6-1-1> 설립전략의흐름 - 185 -

< 표 6-1-1> 설립전략설명 - 186 -

< 그림 6-1-2> 인력 / 조직로드맵 - 187 -

< 그림 6-1-3> 인프라로드맵 - 188 -

< 그림 6-1-4> 운영로드맵 - 189 -

- 190 -

< 그림 6-1-5> 법제로드맵 - 191 -

< 그림 6-1-6> 통합로드맵 - 192 -

- 195 -

- 196 -

- 197 -

- 198 -

< 표 7-1-1> 위험요소해결방안 - 199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표 7-1-3> 게임콘텐츠특성 - 1 -

< 표 7-1-4> 게임콘텐츠품질요소 - 2 -

< 그림 7-1-7> PC 게임콘텐츠품질속성 < 표 7-1-5> PC 게임콘텐츠외부품질특성 - 3 -

- 4 -

< 표 7-1-6> PC 게임콘텐츠내부품질특성 - 5 -

< 표 7-1-7> 시험절차및평가기준 - 6 -

< 표 7-1-8> 게임콘텐츠품질매트릭 - 7 -

< 그림 7-1-8> ISO/IEC 14598 S/W 품질평가프로세스 - 8 -

< 그림 7-1-9> S/W 개발주기에대한테스트프로세스 - 9 -

< 표 7-1-9> 평가프로세스활동 - 10 -

- 11 -

< 그림 7-1-10> PlayStation2 테스트과정 - 12 -

- 13 -

< 표 7-2-1> ISO/IEC 17020 세부내역 - 14 -

< 표 7-2-2> ISO/IEC 17025 시험및교정기관의자격에대한일반요구사항 - 15 -

< 표 7-2-3> Guide 65 요구사항 - 16 -

가. 인증프로세스분석 < 표 7-3-1> ISO/IEC 17024 인증프로세스 - 17 -

- 18 -

- 19 -

< 표 7-3-2> ISO/IEC FDIS 17011-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그림 7-3-1> TTA S/W 품질평가프로세스 ( 국내시험인증 ) < 그림 7-3-2> TTA S/W 품질평가프로세스 ( 국제시험인증 ) - 27 -

< 그림 7-3-3> TTA 인증절차 - 28 -

< 표 7-4-1> 국내유관기관 - 29 -

< 표 7-4-2>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핵심업무 - 30 -

< 표 7-4-3>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연혁 - 31 -

< 표 7-4-4>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핵심업무 < 표 7-4-5>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시험인증분야 - 32 -

< 표 7-4-6>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평가인증제도 < 그림 7-4-1>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SW 품질평가기준 ( 국내시험인증 ) - 33 -

< 그림 7-4-2>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SW 품질평가기준 ( 국제시험인증 ) < 표 7-4-7>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인증마크 - 34 -

- 35 -

< 그림 7-4-3>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시험인증절차 - 36 -

< 그림 7-4-4>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조직도 < 표 7-4-8>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조직별업무 - 37 -

- 38 -

< 그림 7-4-5>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유관기관업무도 < 그림 7-4-6>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외부업무협조모델 - 39 -

< 표 7-4-9>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연혁 - 40 -

< 표 7-4-10> 한국정보보호진흥원핵심업무 < 표 7-4-11>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인증모델 - 41 -

< 표 7-4-12> 한국정보보호진흥원평가과정 < 표 7-4-13> 한국정보보호진흥원평가준비단계진행과정 - 42 -

< 표 7-4-14> 평가단계진행과정 - 43 -

< 표 7-4-15> 인증 / 종료단계진행과정 - 44 -

< 그림 7-4-7> 한국정보보호진흥원평가인증절차 - 45 -

< 그림 7-4-8> 한국정보보호진흥원조직도 < 표 7-4-16> 한국정보보호진흥원조직별업무 - 46 -

- 47 -

< 그림 7-4-9> 한국정보보호진흥원유관기관협조모델 - 48 -

< 표 7-4-17> 기술표준원연혁 - 49 -

< 표 7-4-18> 기술표준원핵심업무 - 50 -

< 그림 7-4-10> 기술표준원인증절차 - 51 -

< 표 7-4-19> 기술표준원시험인증절차 < 표 7-4-20> 기술표준원조직업무도 - 52 -

- 53 -

< 그림 7-4-11> 기술표준원협력모델 < 표 7-4-21> 기술표준원인증모델 - 54 -

< 표 7-4-22> 인증마크 - 55 -

< 표 7-4-23> 국외유관기관분석 - 56 -

< 표 7-4-24> VeriTest 업무 - 57 -

- 58 -

< 표 7-4-25> Veritest 인증마크 - 59 -

< 그림 7-4-12> VeriTest 조직도 - 60 -

< 그림 7-4-13> VeriTest 시험인증절차 - 61 -

< 표 7-4-26> VeriTest 인프라 - 62 -

< 표 7-4-27> NSTL 인증업무 - 63 -

- 64 -

- 65 -

< 표 7-4-28> NSTL 인증마크 - 66 -

< 그림 7-4-15> NSTL 조직도 < 그림 7-4-16> NSTL 업무모델 - 67 -

< 그림 7-4-17> NSTL 인증프로세스 - 68 -

< 표 7-4-29> NSTL 인증프로그램 - 69 -

- 70 -

< 표 7-4-30> Game Instinct 업무 - 71 -

- 72 -

< 그림 7-4-18> Game Instinct 업무모델 - 73 -

< 그림 7-4-19> Game Instinct 인증프로세스 - 74 -

< 표 7-4-31> 20/20 Labs 업무 - 75 -

- 76 -

- 77 -

- 78 -

< 그림 7-4-20> 20/20 Labs 업무모델 - 79 -

< 그림 7-4-21> 20/20 Labs 테스트프로세스 - 80 -

< 그림 7-4-22>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협력도 - 81 -

< 표 7-4-32>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유관기관별업무 - 82 -

< 그림 7-4-23> 한국정보보호진흥원협력도 - 83 -

< 표 7-4-33> 한국정보보호진흥원유관기관별업무 - 84 -

< 그림 7-4-24> 기술표준원협력도 < 표 7-4-34> 기술표준원유관기관별업무 - 85 -

- 86 -

- 87 -

- 88 -

- 89 -

- 90 -

< 표 7-5-1> 재해의분류 < 표 7-5-2> 상황별재해분류 - 91 -

< 그림 7-5-1> 재해복구단계적정의 < 그림 7-5-2> 사업연속성방안의접근방식 - 92 -

< 표 7-5-3> 사업연속성방안 - 93 -

< 표 7-5-4> 비상계획의필수요소 < 표 7-5-5> 비상상태팀구성 - 94 -

< 표 7-5-6> 백업대상 - 95 -

- 96 -

- 97 -

- 98 -

< 표 7-5-7> 사업연속성방안테스팅종류 - 99 -

< 표 7-5-8> 테스팅측정대상 < 표 7-5-9> 사업연속성방안 - 100 -

< 그림 7-5-3> 사업연속성방안절차 < 그림 7-5-4> 단계별활동팀 - 101 -

< 표 7-5-10> 비상복구프로젝트팀구성 < 그림 7-5-5> 위험관리절차 - 102 -

< 그림 7-5-6> 중요정보자원 - 103 -

< 그림 7-5-7> 한계복구시간 < 표 7-5-11> 시스템위험등급 - 104 -

< 그림 7-5-8> 시스템위험등급 < 표 7-5-12> 손실기준및사례 - 105 -

< 표 7-5-13> 백업계획수립활동 < 표 7-5-14> 백업상용서비스 - 106 -

< 표 7-5-15> 상호협약 < 표 7-5-16> 통신의연속성방법 - 107 -

< 표 7-5-17> 통신의연속성방안 - 108 -

< 표 7-5-18> 재해복구계획테스트유형 - 109 -

< 표 7-5-19> 기타테스트수행방법 < 표 7-5-20> 테스트구분 - 110 -

< 표 7-6-1> 유사기관인증시스템활용도 - 112 -

< 표 7-6-2> H/W 분석 - 113 -

< 그림 7-6-1> 기술표준원신뢰성정보센터인증시스템기관협력도 < 그림 7-6-2> 기술표준원신뢰성정보센터인증시스템인증데이터관계도 - 114 -

< 그림 7-6-3> 기술표준원신뢰성정보센터인증시스템화면도 - 115 -

- 116 -

- 117 -

< 그림 7-6-4>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S/W 성능시험인프라구성도 < 그림 7-6-5>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일반패키지시험인프라구성도 - 118 -

< 그림 7-6-6>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클라이언트시험인프라구성도 - 119 -

- 120 -

Test bed [ Windows XP ] [ Fujitsu ] Test 서버 [ Windows ME] [ Switching Hub ] [ Firewall ] [ Windows 95 ] [ Disk Array ] ( 생체인식 DB 저장 ) [ DB Server ] (Disk Array 와연결 < 그림 7-6-7> 한국정보보호진흥원생체인식성능시험인프라구성도 Test bed Switch Packet Analyzer ( 패킷분석 ) Router Firewall L4 Switch (FLB, SLB, 트래픽분석용 [ L4 Switch ] [ VPN } (VPN 테스트 ) Windows Client General Server(SUN) General Server(Digital) LAN Network Analyzer ( 패킷제너레이션 ) General Server(NT) < 그림 7-6-8> 한국정보보호진흥원네트워트분석인프라구성도 - 121 -

disc Test bed GroupWare Server(IBM) Router Firewall Switch(100m) Email Server(SUN) File server(hp) Access Point Wireless bridge File Server(win2000) C compiler (AIX.Tru64) Windows Client(4 대 ) < 그림 7-6-9> 한국정보보호진흥원 PKI 솔루션인프라구성도 < 그림 7-6-10>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인증관리시스템 1-122 -

< 그림 7-6-11>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인증관리시스템 2 < 그림 7-6-12> E- 비즈니스표준적합성인증지원시스템아키텍처 - 123 -

< 그림 7-6-13> 한국전산원 E- 비즈니스표준적합성인증지원시스템 - 124 -

< 그림 7-6-14> 한국전산원 E비즈니스표준적합성인증지원시스템메뉴와메뉴흐름도 - 125 -

< 표 7-6-3> 산정내역근거 - 126 -

< 그림 7-6-15> DL380G4 Server Solution - 127 -

< 표 7-6-4> 산정내역근거 < 그림 7-6-16> DL580G2 Server Solution - 128 -

< 표 7-6-5> 산정내역근거 < 그림 7-6-17> DL740 Server Solution - 129 -

< 표 7-6-6> 산정내역근거 < 그림 7-6-18> MSA 1500-130 -

< 그림 7-6-19> MSA 1500 특징 - 131 -

< 그림 7-6-20> Secuway 3000+IPS - 132 -

< 표 7-6-7> BIG-IP 1500-133 -

- 134 -

- 135 -

< 표 7-7-1> ERP 종류및특징 - 136 -

- 137 -

- 138 -

< 표 7-7-2> 평가운영도구종류및특징 - 139 -

< 표 7-7-3> 유사기관인증시스템활용도 - 140 -

< 표 7-7-4> 소스테스트도구종류및특징 - 141 -

- 142 -

< 표 7-7-5> 기능테스트도구종류및특징 - 143 -

- 144 -

< 표 7-7-6> 수행테스트도구종류및특징 - 145 -

< 표 7-7-7> 자바테스트도구종류및특징 - 146 -

< 표 7-7-8> 데이터베이스테스트도구종류및특징 - 147 -

< 표 7-7-9> 버그추적어플리케이션종류및특징 - 148 -

< 표 7-7-10> 기타도구종류및특징 - 149 -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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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7-8-1> 유사기관인증제도 < 표 7-8-2> 유사기관설립근거 - 184 -

< 표 7-8-3> 유사기관인증근거 - 185 -

< 표 7-8-4> 유사기관평가및인증기준 - 186 -

< 표 7-8-5> 주요인증기관비교분석 - 1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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