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발간등록번호 : 텃밭에다있네!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매뉴얼

2

3

4 1. 원예활동의정의 원예 (Horticulture) 는 정원 (Garden) 이라는의미의 Hortus 와 경작하다 는의미의 Culture 에어원을두고있다. 원 ( 園 ) 이란성이나담, 울타리로둘러싸여있는것을말하며, 예 ( 藝 ) 란토양을대상으로식물을관리또는재배하는것을말한다. 그러나원예를단순히둘러쳐진곳에서토양을경작한다는뜻으로만해석할때는매우제한된의미만을갖게되어단순히의식주를해결하는수단에국한하게된다. 따라서문화가발달하지않았던시대에정의되었던원예의개념은고도로산업화 정보화된사회에서는새롭게조명돼야할것이다 ( 서정근외, 2001). 따라서원예활동이란, 단순히둘러쳐진곳 (garden) 에서토양을경작하는활동이라는일차적인의미보다는원예와인간사이의관계를연구하고, 그결과로삶의질을풍요롭게하며 ( 서정근외, 2001), 식용 약용또는미적만족을위하며집약적으로재배되는식물에관한과학, 식물을통한아름다움의인식과의식주해결을위한인간의활동을의미한다. 즉새로운정의로써원예의가장큰특징은기존의 획득하는특징 을부여했던정의에 양육하는특징 을보강하여확립시켰다는것이다. 다시말해원예는인간의양육하는특성을일깨워주며, 균형잡힌삶을유지시켜주는원동력이다 ( 손기철외, 2002). 2. 원예활동의일반적효과 1) 지적효과원예활동을통해새로운지식을배운다는것은큰기쁨이고그것에대한지식과기술을활용함으로써다른사람들과대화를나눌수있다. 원예활동에필요한식물의번식, 이식과토양의배합을하는과정에서식물을심는위치나배치 4 텃밭에다있네!

5 Ⅰ. 원예활동에대한이해와교육 장소설정에서전체적인안목과계획성이증가한다. 원예활동의과정에서는새로운용어와개념을습득하여어휘력이증가하고식물의생장에따라호기심을일으키고관찰력을증대시키며, 결과를해석하면서판단능력이증대된다. 이와같은경험이반복되면서긍정적인사고와자신감을얻게된다. 또한, 원예활동은오감 (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 을사용하게되므로주변에대한감수성이예민해져감각과지각능력이증가한다 ( 최영애, 2003). 2) 사회적효과원예활동은쉽게혼자서할수있는것도있지만같은목적을향해서여러명이함께하지않으면안되는것도있다. 그럴경우각자자기가맡은역할이무엇인가를배우게된다. 아울러그일을하기위해서는서로의권리를존중해야하고협력해야하며, 책임을분담하는것이효과적이라는것도깨닫게된다. 집단내의한사람이집단의일을책임지게되면지도자의정신을경험하게되는데그과정을통해서자립의정신도키워줄수있다. 또원예활동에필요한물건을구입하기위해서시장을가거나필요한정보를얻기위해원예를잘아는사람들과만나는경험을하게되고, 원예활동에의해생산한채소, 과일, 꽃등의생산물이나자기가만든작품을다른사람에게주는경험도갖게되어대인관계가향상됨은물론자기의존재가치를일깨워주고사는보람을느끼기도한다 ( 서정근외, 2001). 3) 정서적효과식물은환경요인만으로도정서효과가크지만, 식물을매개로한원예활동에의해그효과를증대시킬수있다. 원예식물은관리정도에따라비교적빠른반응을나타내는데정성을들여관리하면쉽게싹이트고자라기때문에자신감과자부심을느끼게하며, 소홀하게관리하면잡초가나거나병충해의피해를받기쉬워책임감을느끼게한다. 또한, 원예활동은자제력을증진시킨다. 꽃꽂이를위해꽃의줄기를자른다든가, 정원에서잡초를뽑는것처럼사회적 5 유아원예

6 으로허용될수있는수단을통해부정적인분노와공격적인감정을완화함으로써자신의내부에서일어나는애정과증오의갈등을다루는적절한방법과기술을더욱증진시킬수있다 ( 최영애, 2003). 중년이나정서적으로불안한사람, 미래에대한흥미를상실한사람들에게는 뿌려놓은씨앗이언제싹이트고, 언제꽃이필까? 하는기대감과 다음계절에는더아름다운꽃을피워야지! 등장래에대한관심을불러일으켜희망을준다. 또한, 꽃의종류, 색의배합, 배열등의과정에서창의력이증진되고자아표현을계발시킨다 ( 손기철외, 2002). 4) 신체적효과원예작업의운동량을따져보면테니스를 30분동안격렬히한것과정원에서제초와전정을 40분간한것과같다고한다. 그리고하루에 5분씩일정한범위로밭을매는작업을한달간했을때등의근력이 50% 정도향상되었다. 또꽃꽂이를할경우, 꽃을꽂는과정에서가위를사용하여소재를자르게되는데손을사용하는것은대뇌에자극에될뿐만아니라손가락이나손의기능회복에유효하며꽃이꽂아진작품을운반하는것은균형감각을유지시켜준다 ( 윤순구, 2001). 5) 환경적효과실내에서생활하는대부분현대인에게여름에는에어컨이, 겨울에는히터나가습기가필수적이다. 에어컨바람에장시간노출된사람은머리가아프고무기력한냉방병증상이오기쉬우며한편겨울철에이용되는가습기도실내의상대습도를높이는데필수적이나잘못사용하면가습기내에미생물이번식하며인체에오히려해가된다. 이런이유로외국에서는 인간적건축, 자연과함께하는건축, 인간의건강및정서적환경에대한고려 등을포함하는새로운개념의주거형태가나타나고있다. 식물이주거환경에미치는효과로는실내인공적기기가주는부작용이없고, 이용이쉬우며다른것들보다비용이저렴하고심미적 시각적인선호도가높다는장점을가지고있다 ( 서정근외, 2001). 6 텃밭에다있네!

7

8 1. 원예활동의교육적효과 원예는정서, 과학, 사회, 음악, 미술, 국어, 수학교육에이용되고있다. 그뿐만아니라최근에는원예를환경교육의한방법으로활용하고있다. 특히원예의교육적측면에서의특징은원예활동이양육의경험을제공한다는것이다. 양육하는경험은오직살아있는것을통해서만배우고가르칠수있는것으로원예의역할은매우크다. 이점이원예가무생물이나사물을취급하는분야와근본적으로다른점이다. 따라서원예의교육적효과는단순히환경과문화, 그리고지적교육뿐만아니라인간성의개발이라는측면에서더욱적극적으로다룰필요가있다 ( 농촌진흥청, 2010). Piaget 의인지발달론에의하면유아들은 전조작기 와 구체적조작기 에해당하며, 감각통합적지식이인지발달에가장효율적인학습형태이다. 원예활동은전체와부분의관계를배우며이를통해학습의원리적사고를이해할수있는감각통합적학습수단이다. 그리고정원과원예활동은다양한생물학적과정과이론적원리를제공하며창조적표현의수단이되기도하며과학및수학교과에서요구되는논리와사고력및다른교과와연관되는내용을학습하기에좋다. 따라서원예통합교육은유아들의전인적발달을돕기위하여원예활동을이용해모형화된학습과정으로 학습자중심 의교육을하고자하는것이다. 유아교육가인 Montessori는살아있는자연은인간을직접적으로교육하는힘이있다고하였으며, 유아들의정신적, 육체적생활을위해서는유아자신이자연이주는보물을얻을수있도록자연과접촉하게하는것이필요하다고하였다. 8 텃밭에다있네!

9 Ⅱ. 원예와교육 2. 유아교육과원예통합교육 식물기르기활동에기초한유아원예프로그램매뉴얼 ( 농촌진흥청, 2010) 에따르면유치원교육과정의탐구생활은탐구하는태도기르기, 과학적기초능력기르기, 수학적기초능력기르기로구성되며식물을기르는과정을통해생명의소중함과함께생명이살아가는환경과생태계에관심을가지도록돕고, 식물의성장을지속적으로관찰하는과정에서과학적태도와과학적탐구능력이향상된다. 또한, 식물을직접길러서수확하는활동을통해성취감을느낄수있도록하고, 또래와함께식물을돌보는과정을통해친구를존중하는태도를보이고자신의감정을조절할수있다. 9 유아원예

10

11 1. 프로그램의목적 본유아원예-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은 수학적기초능력기르기 를위한작물재배중심의원예활동프로그램이다. 본프로그램은유아가주변을탐색하고놀이하면서부딪히는문제를논리 수학적으로해결하는경험을통하여유치원교육과정에제시된기초적인수, 공간및도형과측정에대한통찰력을기르며, 규칙성을이해하고자료정리및결과나타내기의능력을기르는것을목적으로한다. 2. 프로그램의목표 식물또는원예활동을이용하는과정에서유아가주변을탐색하고놀이하면서부딪히는문제를논리, 수학적으로해결하는경험을가지게한다. 다양한식물및원예관련자료와자연체험의기회를풍부하게제공하여유아가자발적으로문제를발견하고탐구하는과정에적극적으로참여하도록한다. 다양한원예활동을해보는과정에서수학적기초능력을의미있게확장해갈수있도록한다. 식물및원예활동을통한수학활동결과를구체물, 그림, 표, 쓰기, 말하기등의다양한매체를사용하여나타내고다른사람과공유하도록한다. 3. 프로그램의특징 본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은유치원교육과정중 수학적기초 능력기르기 에초점을맞춘활동으로매회기마다원예활동과관련된기초적인 12 텃밭에다있네!

12 Ⅲ.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 수학적개념을활동지를통해정리하게하고, 관찰표를통해씨앗뿌리기부터수확까지의전과정을스스로정리하고관리할수있는능력을기르게하며, 수학에필요한다양한측정도구를유아의수준에맞게제작하여사용할수있도록하였다. 이러한수학적접근뿐만아니라, 원예활동의과정및특성또한고려하여작물 ( 배추, 무, 당근, 상추등 ) 을직접재배하는과정을통해생명과환경에대한소중함과생명이살아가는환경과생태계에관심을두도록돕고자연의위대함을인식하는등유아의성장발달에중요한경험을제공할수있다. 앞으로이를요리활동과연계하여이용함으로써요리와연계된원예작물의활용에대하여익히고이를통하여다양한방법 ( 자르기, 쪼개기, 속들여다보기등 ) 으로사물을탐색할기회를제공한다. 또한, 우리가먹는음식이어디서와서어떻게길러지며, 어떤방법에의해요리되는지등의과정을직접경험함으로써재배와유통과정에대한정신적이미지를형성하도록돕는다. 생산물이가진건강식품으로서의가치를인식하고우리의신체, 영양까지폭넓은관심과배움의기회를제공한다. 이러한유기적활동은유아의식생활습관개선까지유도할수있을것이다. 또한, 식물을직접관찰하고돌보고길러수확하는과정을통해성취감을느낄수있고, 원예활동과정에서일어나는지도자, 동료와의상호작용을통해상대의말을경청하고친구를존중하는태도를보이고자신의감정을조절하여건설적으로표현할수있다. 4. 프로그램의내용체계 유치원교육과정의영역은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 활로구성되어있다. 본프로그램은탐구하는태도기르기, 과학적기초능력 기르기, 수학적기초능력기르기로구성된탐구생활영역중 수학적기초능 13 유아원예

13 력기르기 에초점을맞춘프로그램이다. 유치원교육과정의 수학적기초능력기르기 영역에나타난내용체계및수준 별내용에기초한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프로그램 의내용체계는다음과같다. 1) 수학적내용체계유치원교육과정 ( 교육과학기술부, 2007) 의탐구생활의세가지영역중 수학적기초능력기르기 는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공간및도형에대해알아보기 ( 기하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규칙성이해하기 ( 대수 ), 자료정리및결과나타내기로구성되어있다. 2) 원예적내용체계 본프로그램에서사용되는원예활동은재배 ( 기르기 ), 장식및이용 ( 꾸미기및 요리 ), 감상 ( 느끼기 ) 을포함한다. 3) 수준별내용및이에따른원예적접근방법 유치원교육과정 ( 교육과학기술부, 2007) 에서제시하고있는수학적기초능 력기르기의내용은다음과같다. 내용 하위내용 Ⅰ 수준별내용 Ⅱ 생활속에서사용되는수의여러가지의미를안다. 수학적기초능력기르기 수감각기르기 공간및도형에대해알아보기 생활속에서수량의많고적음을비교한다. 주변의물체를 10 까지세고숫자와연결해본다. 나를중심으로위, 아래, 앞, 뒤, 옆을알아본다. 기본입체 ( 둥근기둥, 상자, 공모양등 ) 및평면도형 ( 세모, 네모, 동그라미등 ) 의생김새를구별하고이름을알아본다. 생활속에서익숙한큰수를세는경험을한다. 구체물을가지고더하고빼는경험을해본다. 위치나경로를여러가지방법으로나타내본다. 기본입체및평면도형의특징을알아본다. 14 텃밭에다있네!

14 Ⅲ.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 내용 하위내용 기초적인측정해보기 규칙성이해하기 자료정리및결과나타내기 수준별내용 Ⅰ Ⅱ 기본평면도형을합하거나나누어서여러가지모양을구성해본다. 그림을보고구성물을만들거나만든구성물을그려본다. 주변물체의여러가지측정가능한속성 ( 길이, 크기, 무게, 들이, 시간 ) 을탐색한다. 두물체의길이와크기를비교하고말한다. 임의측정 ( 손뼘, 블록등 ) 단위에관심을가진다. 여러가지물체나무늬의배열에서단순하게반복되는규칙을찾아본다. 한가지기준에따라자료를분류하고설명한다. 여러가지자료를모으고비교해본다. 길이, 크기, 무게, 들이를비교하고순서지어본다. 임의측정단위를사용해서길이, 들이등의측정경험을한다. 생활주변에서반복되는규칙을알고다음에올것을예측해본다. 처음에분류한기준과다른기준으로다시분류한다. 모은자료를다양한방법으로나타내본다. (1)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수와연산에해당하는수감각기르기에원예를적용한내용은다음과같다. Ⅰ 수준별내용 원예활동속에서사용되는수의여러가지의미를안다. Ⅱ 원예활동속에서수량의많고적음을비교한다. 원예활동동안사용되는사물을 10 까지세고숫자와연결해본다. 원예활동속에서익숙한큰수 (10 이상의수 ) 를세는경험을한다. 원예활동동안사용되는사물을가지고더하고빼는경험을해본다. 위의내용을원예활동에서적용할수있는구체적내용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원예활동에서사용되는모든식물재료와자재들은수를이해하거나세는데이용될수있다. 씨앗부터모종, 식재된식물의수, 식물종류가몇가지인지, 씨앗을뿌리는수, 이식의수, 솎아주는식물의수, 제거한곁순의수, 수확한엽채 ( 잎채소 ) 류의수를제안 결정하고물뿌리개, 모종삽, 라벨, 플러그트레이를이용하여수를세어보게한다면, 수가무엇인가? 에대한수의의미와수의 15 유아원예

15 많고적음에대한교육이가능하다. 또한, 수를세는능력을향상하기위하여하위수준에서는 10까지세기를연습할수있고, 상위수준에서는 10 이상의수를는경험을할수있다. 식물소재와자재를더하고빼는경우, 10 이하의수를더하고빼서 10 이하의수만들기, 10 이하의수를더하여 10 이상의수만들기, 10 이상의수와 10 이하의수더하기, 10 이상의수끼리더하기등의방법을적용할수있을것이다. (2) 공간및도형에대해알아보기 - 기하 기하에해당하는공간및도형에대해알아보기에원예를적용한내용은다음 과같다. 수준별내용 Ⅰ Ⅱ 나를중심으로위, 아래, 앞, 뒤, 옆을알아본다. 위치나경로를여러가지방법으로나타내본다. 기본입체 ( 둥근기둥, 상자, 공모양등 ) 및평면도형 ( 세모, 네모, 동그라미등 ) 의생김새를구별하고이름을알아본다. 기본입체및평면도형의특징을알아본다. 기본평면도형을합하거나나누어서여러가지모양을구성해본다. 그림을보고구성물을만들거나만든구성물을그려본다. 16 텃밭에다있네!

16 Ⅲ.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 나를중심으로위, 아래, 앞, 뒤, 옆을인식하고위치나경로를이해하기위해서는활동재료를배치하는위치, 번식하는위치, 식재하는위치, 화분의배치, 상자텃밭의구조및배치, 식물의크기에따른위, 아래의인식, 오른쪽, 왼쪽의인식이가능하다. 또한, 식재한식물의위치를기억하여여러가지방법으로표시해봄으로써위치나경로를이해할수있다. 또한, 입체및평면도형을구별하고이름을알아보기위해서직사각형의상자텃밭, 원형의화분, 원형의자루등을이용하여평면네모, 평면동그라미, 상자, 둥근기둥에대해인식할수있다. 이때입체도형은부피를가지게된다는것을상토 ( 인공배양토 ) 의양으로확인할수있고보이지않는곳에도사물이존재하고있음을이해할수있다. 17 유아원예

17 평면도형을합하거나나누어여러가지모양을구성해볼수있는데, 평면네모, 세모, 동그라미를합하여식물사진퍼즐을맞추어보거나, 식물사진을보고실제식물을찾거나, 식물퍼즐을맞추어볼수있다. 또한, 요리활동에서는전을부쳐서잘라네모, 세모, 동그라미형태로만들어볼수있는데, 이때큰네모에서점점작은네모로나누어지거나, 작은세모가모여또다른큰세모를만드는과정을경험하게할수있다. 18 텃밭에다있네!

18 Ⅲ.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 (3)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수준별내용 Ⅰ Ⅱ 원예활동과정에사용되는사물들의여러가지측정가능한속성 ( 길이, 크기, 무게, 들이, 시간 ) 을탐색한다. 두물체의길이와크기를비교하고말한다. 길이, 크기, 무게, 들이를비교하고순서지어본다. 임의측정 ( 손, 뼘, 한줌등 ) 단위에관심을가진다. 임의의측정단위 ( 손, 뼘, 한줌등 ) 를사용해서길이, 들이등의측정경험을한다. 식물과자재들의길이, 크기, 무게, 부피의변화를측정해보고비교하고순서를지어보도록한다. 또한, 임의측정단위인손, 뼘, 한줌등을인식하게하려고식물식재간격및화분, 상자텃밭, 여러자재의배치에서 뼘 의단위를사용할수있고, 파종및이식등배양토를사용하는과정에서 손 및 줌 의단위를사용할수있다. 또한, 이때각각의 뼘, 손 과 줌 은같지않은개별성을가지고있음을이해하도록돕는다. 19 유아원예

19 (4) 규칙성이해하기 - 대수 Ⅰ 수준별내용 Ⅱ 식물이나무늬의배열, 식물식재에서단순하게반복되는규칙을찾아본다. 식물이나무늬의배열, 식물식재에서반복되는규칙을알고다음에올것을예측해본다. 식물이나무늬의배열, 식물식재에단순하게반복되는규칙을찾아보고다음에올것을예측해보기위해서는씨앗의크기, 식물의크기등과같이순차적증가또는순차적감소등을인식하고예측할수있게식물을배치하거나, 패턴등과같이단순하게반복되는규칙을찾아보기위해서식물식재위치를정하여규칙적으로식재하도록할수있다. 또한, 수확한새싹채소를단순, 반복되게접시나비빔밥그릇에놓아봄으로써규칙과예측을경험할수있다. 씨앗에서부터시작하여식물이생장하는과정과이에따른변화를이해하고, 그속에규칙성이있음을알고다음과정을예측할수있게된다. 20 텃밭에다있네!

20 Ⅲ.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 21 유아원예

21 (5) 자료정리및결과나타내기 수준별내용 Ⅰ Ⅱ 한가지기준에따라자료를분류하고설명한다. 처음에분류한기준과다른기준으로다시분류한다. 여러가지자료를모으고비교해본다. 모은자료를다양한방법으로나타내본다. 한가지기준에따라자료를분류하고처음에분류한기준과다른기준으로다시분류하는경험은색, 모양등의기준으로잎, 꽃, 열매별로자료를분류해봄으로써얻을수있다. 여러가지자료를모아비교하고나타내보기위해서는발아 ( 싹이틈 ), 성장, 개화 ( 꽃이핌 ), 착과 ( 열매가맺힘 ) 등과같은식물생장과정에서나타나는사건을시간별로표시하거나파종 ( 씨뿌리기 ), 관수 ( 물주기 ), 시비 ( 비료주기 ), 적심 ( 순지르기 ), 유인, 방제, 지주설치등식물생장을위한대상자들의도움의일시를표시하게한후이를그래프나도표화시켜나타내볼수있다. 22 텃밭에다있네!

22 Ⅲ.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 23 유아원예

23 프로그램실행시고려사항 1) 유치원교육과정에제시된수학적기초능력기르기의교육목적과원예활동의과정및특성을고려하여유아의수영역발달에이바지할수있도록계획, 실행하여야한다. 2) 유아원예-수영역통합교육지도자뿐만아니라교육현장에서유치원교사들이본프로그램을이해하고활용할수있도록교사들이사용하는교안의형식을바탕으로원예프로그램활동계획안을작성한다. 3) 지도자가일방적으로지시하거나답을알려주는것이아니라토론이나발표등의방법으로유아들이자기주도적으로생각을나누고그속에서자기를표현하고, 함께문제를해결하며타인의생각을이해하고수용할수있도록격려하여또래와상호작용할수있도록돕는다. 4) 유아가수학에흥미를느끼고지속적으로몰입할수있는활동과자료를제시해준다. 그러나유아는여러가지속성을동시에생각하기어려우므로, 지나치게다양한자료를한꺼번에제시해주는것은오히려탐구에도움이되지못함을유의해야한다. 5) 본프로그램은교실과같은실내공간과실외의텃밭에서활동가능하나실외텃밭이없는환경에서는상자텃밭과같은용기를이용한다. 24 텃밭에다있네!

24

25 1. 프로그램구성 활동명 원예활동 수와연산 공간및도형 ( 기하 ) 측정 규칙성 ( 대수 ) 자료정리및결과 1 무엇을찍어볼까? 채소를이용한패턴찍기 내이름은새싹이새싹채소키우기 씨앗! 넌누구니? 씨뿌리기 쑥쑥영양밥을만들어보아요! 얼마만큼자랐나키재어보자! 새싹비빔밥만들기 솎아내기 새집으로이사합니다! 모종심기 서로에게힘이되어요! 식물지주대세우기와비료주기 잎채소를수확해요채소샐러드만들기 하나가되었어요! 부추전만들기 텃밭을지켜요! 천연살충제만들기 동그라미김밥채소꼬마김밥만들기 채소시장놀이채소시장놀이 텃밭에다있네!

26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2. 프로그램의활동사례 활동명무엇을찍어볼까? 일시 원예활동채소를이용한패턴찍기회기 1 회기 활동목표 관련수학요소 준비물 도입 전개 정리 - 앞으로진행될원예활동의전반적내용을이해할수있다. - 채소를이용해다양한모양의패턴을찍을수있다. - 10이상의수를셀수있다. - 세가지모양패턴찍어보기 ( 규칙성이해하기-대수, 공간및도형에대해알아보기-기하 ) - 조합해보기 ( 규칙성이해하기-대수 ) - 10이상의수를세어보기 ( 수감각기르기-수와연산 ) - 개별준비물 : 어린이용앞치마 ( 무늬가없는것 ), 유아용비닐장갑 ( 일회용 ), 플라스틱용기 - 그외준비물 : 아크릴물감 ( 조별 1색 ), 피망, 연근, 무, 채소사진 (4종류-당근, 오이, 토마토, 시금치등-를 5조각으로나눈것 ), 네임펜, 칼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조각으로나눈채소사진을자유롭게선택하여조를나눈다. - 4 조 5 명씩 조별이름을정한다. 조별로자기의번호를정한다. 앞치마에자신의이름을쓴다. 채소를살펴보고이름을알아본다. 지도자가불러주는패턴으로앞치마에찍어본다. 패턴속에서각각의채소모양이몇개씩인지수를세어본다. 원하는패턴으로앞치마에찍어본다. 조별로자신이만든앞치마를소개하고사용한패턴을말한다. - 저는 00 채소를이용하여 00, 00, 00 순서의패턴으로찍었어요. 앞치마를말린후개어서정리한다. - 유아들이직접개어볼수있도록단계별로안내 10 분 35 분 15 분 앞으로진행할원예활동에대해소개한다. 조별선생님들을소개한다. 조장의의미에대해이야기한다. 조별로조구성원내에서번호를정하여매주한사람씩조장이되어역할을담당할예정임을알려준다. 각조원이몇명인지확인한다. 피망과연근은반으로자르고, 무는네모모양으로자른다. 채소를자른단면이어떤모양인지질문한다. 패턴이무엇인지설명해주고, 다양한유형의패턴을만들어보도록도와준다. 패턴속에서나타나는각모양의개수를세어보도록한다. 발표시큰소리로말하도록격려한다. 자리에앉아듣는친구들은집중하도록격려한다. 한유아가발표를한이후에는손뼉을칠수있도록재미있는박수방법을소개한다. 실생활에는어떤패턴이있는지예를들어알려준다. - 시간 : 봄-여름-가을-겨울 / 아침- 점심-저녁 - 식물 : 씨앗-싹 -꽃 -열매 - 사람 : 머리-몸통-팔 -다리 - 새 : 머리-날개-몸통-다리 다음수업내용을간략히소개한다. 27 유아원예

27 기타및주의사항 다양한패턴이나올수있도록지도한다. 아크릴물감이유아손이나옷에묻지않도록주의하여지도한다. Tip 패턴은다양한모양들이순서를이루며하나의형태를이루어반복적으로나타나는것이다. - 지도할때, 우선채소를피망 - 연근 - 무의순으로다함께찍어본후같은패턴으로 2 번정도반복하고패턴에대한설명을한다. 함께 2~3 개정도의다른패턴을찍어보고나머지는각조선생님과유아들이함께다양한패턴을찍도록유도하고그것이어떤패턴인지소개할수있도록하는것이좋다. 유아들이활용하기에어렵지않은수준의패턴으로는 ABCABC, AABBCC, ABBCABBC, ABCCBA, ABACABAC 등이있고, 너무복잡하지않게하는것이좋다. 수평활동 패턴을찍을때는절단면이독특한다양한채소나과일을활용할수있다. - 채소 : 고추, 오이, 가지, 수세미, 감자, 고구마등 - 과일 : 사과, 오렌지 ( 단, 과일은물기가많고단단하지않을수있으니주의를요함 ) - 기타 : 잎맥이잘드러나는나뭇잎등 물기가많지않고단단한채소나과일을이용하면좋다. 찍기틀을이용해서다양한모양을직접만들어서활용할수있다. 수직활동 패턴을만들때처음에는 2 가지정도부터시작하여차츰모양을늘려복잡한패턴에도도전해볼수있도록한다. 처음에는다양한패턴을교사와함께시도해보고유아가정확히패턴에대한이해가되었다면스스로패턴을만들어볼수있도록한다. 패턴속에서찍은각모양의수를세어보고연관성을찾아본다. 28 텃밭에다있네!

28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29 유아원예

29 활동명내이름은새싹이일시 원예활동새싹채소키우기회기 2 회기 활동목표 관련수학요소 준비물 도입 - 새싹채소의종류, 영양분의활용법에대해안다. - 씨앗을뿌릴수있다. - 새싹채소를관리하고키울수있다. - 씨앗이몇개인지세어보고어림해보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 다양한용기 ( 바가지, 국자, 컵, 스푼등 ) 로수량측정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 씨앗의크기와색깔등을관찰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개별준비물 : 새싹채소재배용기, 컵, 일회용접시, 숟가락, 루페 (10X), 이쑤시개 ( 씨앗을셀때필요 ), 절단거즈 (20cm 20cm), A4용지, 식별표라벨 ( 원예용 ), 채소관찰표, 스티커 ( 채소관찰표에붙일것 ), 활동지 - 그외준비물 : 새싹씨앗 5종 ( 알팔파, 비타민다채, 붉은양배추, 크레스, 적무 ), 물을담아둘용기 ( 조별 1개 )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인사를한다. 새싹채소에대해배운다. 수량을측정할수있는다양한생활용기에대해배운다. 10 분 인사를한다. 지난활동 ( 패턴 ) 에대하여질문하고기억하고있는지확인한다. 새싹채소에대해소개한다. - 종류, 영양분, 활용 ( 부록 4, p.156) 수량을측정할수있는다양한생활용기와쓰임새에대해간단히알려준다. 전개 각조조장이나와새싹채소씨앗과용기받아간다. 루페를이용하여씨앗을관찰한다. - 이름, 크기, 색깔등관찰 씨앗의수를세어본다. - 씨앗의양은용기에따라다르므로커피반스푼정도로통일하여세어보기 - 정확하게세어보기 / 어림잡아세어보기 새싹씨앗을각자의용기에뿌리고라벨에이름을적어붙인다. - 채소이름, 날짜, 유아이름 각자의용기에물을붓는다. 35 분 루페사용법을알려준다. - 루페의렌즈를바닥에서 1cm 정도떼고관찰하도록지도 정확하게세어보기와어림하여세어보기에대해설명한다. - 일회용접시에씨앗 ( 약간큰씨앗 - 적무 ) 을반스푼붓고우선 10 개를세어본 ( 정확하게세어보기 ) 다음 10 개의양만큼을어림잡아모두몇개인지예측해본다 ( 어림하여세어보기 ). 새싹채소물관리와키우는방법에대해말한다. < 관리방법 > 1. 물은플라스틱판까지만채운다. 2. 깨끗한물로자주갈아준다. - 교사의주기적인관리필요 3. 물은용기에약간잠길정도로만부어준다. 4. 싹이날때까지 A4 용지등으로덮어서어둡게해주도록한다. 30 텃밭에다있네!

30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정리 본인이키우고싶은장소를결정하고위치를정한다. 자신의채소관찰표에서새싹채소를심은날짜에스티커를붙여표시한다. 다같이 씨앗 노래를율동과함께부르고정리한다. 15 분 개인파일과채소관찰표의활용에대해설명해준다. 노래를통해식물키우기에관심과재미를느낄수있도록유도한다. 기타및주의사항 Tip 수평활동 수직활동 활동시작전에미리조별로책상을붙여둔다. 개인파일뒤쪽에채소관찰표를붙이고스티커도함께준비해둔다. 유아들이새싹채소를둘수있는곳을교사와상의해미리확보해둔다. 물관리가소홀하면새싹채소용기에서냄새가나기쉬우므로하루에한번씩물을갈아주는등물관리에신경을써주어야한다. 새싹채소는가능하면일주일안에수확하도록한다. 수량을측정할수있는용기를다양하게준비하고직접활동과연결해볼수있다 ( 곡식, 물, 커피, 음식, 설탕, 소금, 간장등 ) 씨앗 동요는율동이식물의성장단계를몸동작으로잘표현하고있으므로씨앗뿌리기나모종심기를한뒤정리단계에서함께부르고마무리하기에적절하다. 채소관찰표는씨앗, 싹, 꽃, 열매등식물의변화가일어난날짜를기록하게하는표로식물의생장을한눈에펼쳐볼수있게디자인하였고, 씨앗의성장단계마다스티커를붙이고, 수확하기까지걸린날의수를세어보는등으로활용할수있다. 크고작은다양한씨앗을준비하여, 분류해보기와조합해보기를시도해본다. 이때작은씨앗은숟가락등의도구를이용하여세어보도록한다. 새싹채소의자라는모습을매일관찰하고일지를쓰도록유도해본다. 작은수를셀때와많은양을셀때는어떤방법들을이용하는지생각해보도록한다. 큰씨앗을이용해각자셀수있는숫자까지도전해보도록한다. 31 유아원예

31 씨앗 32 유아원예

32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유아원예 - 수학프로젝트 제 2 차유아원예 - 수학통합교육프로그램 내이름은새싹이 수업일 : 년월일 이름 : 1. 관찰해보자 알팔파비타민다채붉은양배추 모양 씨앗크기의순서 크레스 적무 모양 씨앗크기의순서 2. 한스푼만큼의씨앗을세어보았더니모두몇개인가요? 33 유아원예

33 34 텃밭에다있네!

34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35 유아원예

35 36 텃밭에다있네!

36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활동명씨앗! 넌누구니? 일시 원예활동씨뿌리기회기 3 회기 활동목표 관련수학요소 - 원예용흙을만지고관찰할수있다. - 정해진간격대로줄뿌림할수있다. - 나의한줌은얼마나되는지측정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간격에대해알아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15 이상 20 이하의수 ( 텃밭에씨뿌리는간격 ) 를세고측정해보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준비물 도입 - 개별준비물 : 식별표라벨 ( 원예용 ), 일회용접시, 숟가락, 종이컵 - 그외준비물 : 채소씨앗 ( 시금치, 부추, 당근, 잎들깨, 쑥갓, 적근대 ( 부록 3, p.129), 줄자및자 ( 측정및줄뿌림용 ) 상토 ( 인공배양토 ), 상자텃밭 ( 노란플라스틱상자 ), 심지, 네임펜, 물뿌리개, 픽, 작업용비닐또는돗자리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인사를한다. 새싹채소를관찰한다. 오늘활동에대하여전달받는다. 조장이나와씨앗과식별표라벨을받는다. 10 분 인사를한다. 오늘뿌릴씨앗에대해이야기한다. - 씨앗 : 시금치, 부추, 당근, 잎들깨, 쑥갓, 적근대 씨앗심기과정을간단히설명한다. 조별로뿌릴씨앗을나누어준다. - 예 : 시금치조 ( 시금치, 부추 ), 당근조 ( 당근 ), 적근대조와오이조 ( 잎들깨, 적근대, 쑥갓 ) 전개 조별로텃밭활동장소로이동한다. 상자텃밭에흙을채워넣는다. 상토 ( 인공배양토 ) 를이용해나의한줌과선생님의한줌을비교해본다. 뿌릴씨앗을관찰한다. 조별로각자맡은영역에줄을맞추어씨앗뿌린다. - 줄자혹은자, 픽을이용하여간격과위치를정한후심기 흙을덮는다. 씨앗을심은자리에식별표라벨을꽂는다. - 채소이름, 심은날짜기록 뿌린씨앗에물을준다. 40 분 조장들에게식별표라벨을나누어주기전에채소의이름을적어둔다. 상자텃밭주변에작업용비닐이나돗자리등을미리깔아두고조별로둘러앉도록한다. 흙의성분에대해간단히설명하고흙을충분히만지고느낄수있도록지도한다. 한줌 과 간격 에대해설명한다. - 한줌 : 1. 종이컵에각자의흙한줌을넣고숟가락을이용하여세어본다. 2. 종이컵으로한컵씩을채우고숟가락으로세어본다 ( 정확한도구를이용한경우와대략적도구는수량이다를수있다는것을알려줌 ). - 간격 : 공간적으로사물과떨어져있는거리를말한다 ( 쉽게한쪽팔이나양팔간격으로벌려보거나또는서로붙어보기도하면서몸동작으로이해하도록유도함 ). 줄뿌림 을하는방법에대해설명하고시범을보인다. 물주는방법과텃밭의물관리에대해설명한다. 37 유아원예

37 정리 주변을정리한다. 다함께 씨앗 동요와율동을하며마무리한다. 10 분 채소관찰표에오늘뿌린씨앗의종류를확인하고스티커를붙일수있도록한다. 기타및주의사항 Tip 수평활동 수직활동 수업전에유아들이미리앞치마를두르도록한다. 흙작업을마음대로하기어려운장소에는돗자리등을미리깔아두어유아들이편안하게작업하고깨끗이정리할수있도록준비한다. 퇴비등은씨앗을뿌리기한주전에미리씨를뿌릴상토 ( 인공배양토 ) 와섞어두어야한다 ( 이유 : 퇴비는양분농도가짙어직접닿으면뿌리가잘자라지못하고, 뿌리내의수분농도보다토양의농도가짙어뿌리의수분이토양으로빠져나가시들게된다. 따라서뿌리가직접닿는퇴비의농도를희석하기위해시간적인간격을두어뿌리에직접닿는퇴비의농도를약하게해야하기때문이다 ). 시간이부족할경우, 줄뿌림할위치나간격등은교사가미리측정해픽을꽂아둔다. 줄뿌림시, 유아들이씨앗의수를어림하여적절히파종하기어렵다고판단될때는모판을이용하여점뿌림을시도한다. 서로다른씨앗을뿌릴경우, 각각의씨앗을뿌릴때필요한간격에대해알고유아들이간격에맞게픽을꽂는작업을직접해보도록해도좋다. 한줌에대해서저울등을이용하여직접무게를측정해보고비교해볼수있다. 심어야할채소가결정되면유아들이교사의도움을받아텃밭의가로, 세로길이등이포함된 텃밭계획도 등을준비할수있다. 간격을측정하는다양한방법에대해알아본다. - 신체를이용한방법 : 팔간격, 발자국등 38 텃밭에다있네!

38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39 유아원예

39 활동명쑥쑥영양밥을만들어요! 일시 원예활동새싹비빔밥만들기회기 4 회기 활동목표 - 새싹채소를수확할수있다. - 새싹채소를구별하고이름을알수있다. 관련수학요소 - 자를이용하여새싹의길이재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새싹의길이를비교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새싹두개의길이를덧셈하고연결하여측정해보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순서대로패턴을이용하여정렬해보기 ( 규칙성이해하기 - 대수 ) 준비물 - 개별준비물 : 일회용접시 ( 수확한새싹채소를담을용기 ), 돋보기, 유아용자, 활동지 - 조별준비물 : 큰볼 ( 새싹채소를씻을용기, 조별 1 개 ), 채바구니 ( 물빠짐용, 조별 1 개 ), 바구니 ( 솎아낸채소담을것, 조별 1 개 ) - 그외준비물 : 물휴지, 수건이나행주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도입 인사를한다. 오늘활동에대해전달받는다. 10 분 인사를한다. 지난활동, 스티커붙이기및물주기활동에대하여확인한다. 새싹비빔밥만드는법에대해설명한다. 전개 조장은일회용접시와자, 활동지를받아간다. 채소관찰표를통해새싹채소의생명주기를정리해본다. - 씨뿌리기, 수확기간등 새싹의길이를재어보고활동지에기록한다. 스티커를이용해새싹채소를배열할패턴을활동지에만들어본다. 새싹을수확하고씻어서채바구니에담는다. 일회용접시에새싹채소를지도자의지시에따라놓아본다. 35 분 각자의새싹채소용기를가져오게한다. 돋보기를이용하여채소의모양을관찰하게한다. 활동지를통해자의사용법을설명해준다. 새싹두개의길이를측정하게하고두길이를더하여답하도록유도한다. 새싹두개를연결하여길이를재어보고위의답과같은지확인한다. 스티커를이용해 5 가지새싹채소로패턴을만들어보도록지도한다. 새싹채소를씻을때주의할점을이야기한다. 접시에놓을채소이름을부르고유아의수행정도를확인한다. 40 텃밭에다있네!

40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정리 일주일여동안새싹채소를키워본느낌에대해발표해본다. 15 분 몇몇유아들에게새싹채소를키운느낌에대해발표하도록한다. 발표한유아들을격려하고다른유아들은집중하도록유도한다. 기타및주의사항 Tip 실내에서씻는작업은자칫물이많이튈수있으니수건이나물휴지등을충분히준비해둔다. 새싹채소는흐르는물에충분히씻어주거나식초로살균한후물로씻어낸다 ( 부록 4, p.162). 유아용자만들기 - 기존에나와있는자는단위가밀리미터 (mm) 까지나와있어유아들이사용하기에복잡하므로 30 센티미터 (cm) 정도의길이로센티미터와숫자만크게나와있는것을만들어코팅해서사용하도록한다. 수평활동 비빔밥의종류나새싹채소를이용한다른요리 ( 비빔밥, 샌드위치, 샐러드 ) 를소개한다. 수직활동 새싹이자란후의모양과색깔, 맛등에대해활동지를만들어정리하게해본다. 유아용자를통해새싹이매일자란길이를측정하고기록해보도록한다. 측정할새싹의수를증가또는감소시켜더하기, 빼기, 큰수세기등의활동으로난이도를조절할수있다. 41 유아원예

41 유아원예 - 수학프로젝트 제 4 차유아원예 - 수학통합교육프로그램 쑥쑥영양밥을만들어보아요! 수업일 : 년월일 이름 : 1. 나의새싹채소이름은 ( ) 입니다. 2. 새싹채소가자란기간은총 ( ) 일입니다. 3. 길이를재어보자 첫번째새싹채소의길이는 ( ) 입니다. 두번째새싹채소의길이는 ( ) 입니다. 첫번째새싹채소와두번째새싹채소의길이를합했더니 + = 3. 색으로표현해보자. 알팔파비타민다채붉은양배추크레스순무 4. 패턴을이용해표현해보자. ( 위에서정한스티커로조별로패턴을만들어보고새싹채소를담아보도록한다.) 42 텃밭에다있네!

42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43 유아원예

43 44 텃밭에다있네!

44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45 유아원예

45 활동명얼마만큼자랐나! 키를재보자! 일시 원예활동솎아내기회기 5 회기 활동목표 - 솎아내기를할수있다. 관련수학요소 - 자를이용하여새싹의길이재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솎아낸싹들의개수를세어보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 새싹의수를더하거나빼보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 저울의사용법을알아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저울에표시된숫자읽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준비물 - 개별준비물 : 일회용접시, 유아용자, 핀셋, 종이컵, 유아용비닐장갑 ( 일회용 ) - 조별준비물 : 전자저울 ( 조별 1 개 ), 화이트보드 ( 조별 1 개 ), 보드마카 ( 조별 1 개 ) - 그외준비물 : 배양토 ( 솎아준자리에흙을메워줘야할때사용 ), 픽 ( 간격측정시사용, 40~50 개 )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도입 인사를한다. 새싹비빔밥을만들어보았던활동을떠올려보고느낌을말해본다. 10 분 인사를한다. 솎아내기 의의미와필요성을설명한다. 저울의사용법에대해설명한다. 전개 조장은일회용접시와핀셋을받아간다. 조별로텃밭에나간다. 새싹의길이 ( 땅위의길이 ) 를재어보고모습을관찰한다. 솎을싹들의간격을재서픽을이용하여표시해본다. - 7cm 간격 각자솎아낸싹을접시에담는다. 솎아낸싹들의개수를세어본다. 솎아낸싹들의무게를저울로재어본다. 더하거나빼본다. - 한자리수 35 분 솎아내는방법에대해시범을보인다. 더하는수와빼는수를정해주어한자리수더하기와빼기가이루어지도록한다. 솎아낸자리에흙이많이부족하면상토 ( 인공배양토 ) 를넣어정리하게한다. 유아가측정한새싹의개수, 무게등을화이트보드에적는다. 46 텃밭에다있네!

46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정리 조별로심은채소에물을준다. 채소관찰표에싹이난날짜를기록한다. 15 분 간격, 한줌, 더하기, 빼기를한번더정리한다. 충분히물을주도록지도한다. 기타및주의사항 솎아내기를할때유아들이너무많은양을뽑지않도록유의하고남겨진싹중에튼튼한것들은잘자랄수있도록관리한다. 이때싹과더불어흙까지한꺼번에나올수있으므로여분의토양을함께준비하였다가덮어준다. 화이트보드사용시조별아동의이름등은미리기록해두는것이좋다. Tip 여유화분을준비하여솎아낸싹을일부심어놓고앞으로샐러드, 비빔밥만들기활동시활용할수있다. 수평활동 솎아낸잎채소의싹은다른곳에심어보아도좋다. 수직활동 조별로각자의한줌을재고모두합한무게를저울로재어본다. 솎을때간격을측정하면서꽂은픽의개수를세어본다. 더하는수와빼는수를조절하여 10~20 사이의수를계산해본다. 47 유아원예

47 48 텃밭에다있네!

48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활동명새집으로이사합니다! 일시 원예활동모종심기회기 6 회기 활동목표 - 모종을심을수있다. - 심어야할모종의종류를안다. - 모종에물을줄수있다. 관련수학요소 - 모종을심기위해간격표시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자로모종의길이를재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저울로모종의무게를재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모종의길이를비교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모종의무게를비교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준비물 - 개별준비물 : 식별표라벨 ( 원예용 ), 유아용자, 활동지 - 그외준비물 : 모종 ( 예 : 방울토마토, 고추, 상추, 엔다이브, 청경채등 ), 상토 ( 인공배양토 ), 픽, 줄 ( 리본 ), 네임펜, 물뿌리개, 전자저울, 모종삽, 텃밭계획도, 화이트보드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도입 인사를한다. 솎아내기활동을떠올려보고느낌을말해본다. 10 분 인사를한다. 오늘심어야하는모종의종류와특징에대해이야기한다. 모종을옮겨심는이유와방법에대해설명한다. 전개 조장은모종을받아간다. 조별로오늘심어야하는모종 ( 토마토, 상추, 고추, 엔다이브 ) 들을관찰한다. 활동지에관찰한내용을적는다. - 조별로심어야하는모종한가지와공통으로관찰할모종한가지 : 모종의길이, 무게, 잎의모양, 잎의개수등 지도자의설명을듣고모종심기순서를활동지에작성한다. 조별로텃밭에나간다. 조별로모종을심을간격을측정하고픽으로표시한다. 모종의크기에맞는넓이와깊이의구멍을파고심는다. 물을충분히준다. 35 분 각조가심어야할모종은다르지만심기전에모종들을유아들이충분히관찰할수있도록준비한다. 다양한방법 ( 길이, 무게, 모양, 개수등 ) 으로관찰하고측정할수있도록격려한다. 조마다심을모종과심는간격에대하여교사는미리숙지한다. 모종의간격을알려주고유아들이스스로자를이용할수있도록격려한다. 모종심기에서구멍의깊이와넓이에대해설명한다. 모종심기의시범을보인다. 충분히물을주도록지도한다. 49 유아원예

49 정리 채소관찰표에모종을심은채소들을기록한다. 15 분 심었던모종의종류와관리방법에대해설명한다. 기타및주의사항 Tip 일반저울은눈금이너무촘촘해유아들이무게를읽을수가없으므로눈금이큰유아용저울이나전자저울을사용하도록한다. 저울을사용할때는반드시편평한곳에놓아두고눈금이 0 에있는지확인한후사용하도록한다. 모종을심어야할위치의양끝에나무젓가락등을꽂고, 끈으로연결해둔후, 유아들이간격을표시할수있도록한다. 모종삽을사용할때는안전한사용에대한주의를충분히시킨다음사용하고, 사용후에는바로수거하도록한다. 자루재배는교사가심는것이좋다. 자루재배를할때는토마토, 고추도가능하지만, 땅속덩이줄기채소인감자를심어도좋다. 오이는자라는크기가크고다른작물에피해를주거나병충해가많아소형텃밭이나상자텃밭활동에서는적절하지않고, 오이맛고추는앞으로피클을만듦에있어오이와대체가능하여선정하였다. 수평활동 모종의잎의길이나개수등도측정해본다. 수직활동 각모종의잎개수를세어더해본다. 모종의키나무게를각자달아보고조별로더해본다. 간격을측정해보고반복해서더하는수에개념 ( 배수 ) 으로확장해본다. 50 유아원예

50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유아원예 - 수학프로젝트 제 6 차유아원예 - 수학통합교육프로그램 새집으로이사합니다. 수업일 : 년월일 이름 : 채소 잎의개수 키 (cm) ( 각조에서작업할채소 ) 고추 무게 (g) 모종심기순서 1) 땅에을팝니다. 2) 식물의을심어요. 3) 으로꼭꼭눌러요. 4) 을듬뿍주어요. 51 유아원예

51 52 텃밭에다있네!

52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53 유아원예

53 54 텃밭에다있네!

54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활동명서로에게힘이되어요! 일시 원예활동식물지주대세우기와비료주기회기 7 회기 활동목표 - 식물지주대를세울수있다. - 식물지주대와비료를주는이유를안다. - 비료를바르게줄수있다. 관련수학요소 - 자를이용해모종의길이를재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자를이용하여식물지주대의길이를재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모종의수를더해보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준비물 - 개별준비물 : 유아용자 (60cm 정도 ), 활동지 - 조별준비물 : 화이트보드 ( 조별 1 개 ), 보드마카 ( 조별 1 개 ), 비료담을용기 - 그외준비물 : 식물지주대 ( 지주를세울식물의수만큼, 지름 5mm 길이 120cm), 비료 ( 완효성고형비료 ), 빵끈또는녹색타이 ( 녹색타이가빵끈보다부드럽고잘구부러져사용하기편리함, 식물지주대수의 3 배정도준비 )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도입 인사를한다. 모종심기활동을떠올려보고느낌을말해본다. 15 분 인사를한다. 식물지주대를세우는이유와방법을설명한다. 비료의효과에대해설명한다. 전개 조장은비료를받는다. 지난주텃밭에심은모종의수를기억하고더하여활동지에적어본다. 조별로텃밭에나간다. 조별로심었던모종을관찰하고텃밭에심어진모종의수를세어본다. 유아들이각자하나씩의식물지주대를세우고끈으로묶어본다. 비료를채소주변에골고루뿌려준다. 35 분 활동지의문제는함께읽어준다. - 필요할경우, 화이트보드이용 식물지주대를세워야할채소가어떤채소인지생각하게한뒤말해보도록한다. 채소들을잘관찰하고한주동안어떤변화가있는지발견하고표현할수있도록격려한다. - 관찰내용 : 키, 잎의모양, 잎의개수, 색깔등 식물지주대를세우는방법의시범을보인다. 비료를주는방법을설명한다. 55 유아원예

55 정리 조별로텃밭에물을준다. 10 분 차례대로충분히물을줄수있도록지도한다. 기타및주의사항 식물지주대의길이가길어유아들이장난을치다가다치지않도록잘관리한다. Tip 수평활동 수직활동 노끈은유아들이묶기가어려우므로빵끈이나칼라타이를이용해식물지주대를묶는다. 유아들과함께미리유기질비료를만들어두었다가사용하여도좋다. 완효성고형비료 ( 상품명 : 오스모코트 ) 의성분은질소 14, 인산 14, 칼륨 14, 미량요소를포함하고있고, 비효기간에따라 (3 개월, 6 개월등 ) 값이다르니참고하고, 사용방법은화분주위에올려놓으면되며, 물주기횟수와온도에따라서비료성분이녹아나오는특징을가지고있다 ( 부록 2, p.121). 5 회기활동지에적었던모종의키와잎의개수와오늘측정한키와잎의개수를비교해본다. 채소모종의키를재어보고서로비교해본다. 나의한뼘은몇 cm 가되는지재어보고친구들과비교해본다. 한뼘으로측정한채소의키와자로측정한키를비교해본다. 채소들의키를측정하고기준이되는채소를비교하여몇배차이가나는지이해해본다. 큰종이를준비하여내가손으로재어보았던식물의길이를종이에표시하고 ( 밑에서부터기준점을제시해둠 ), 1 다른친구들이표시한식물의길이와비교해보거나, 2 자신의식물의길이를손으로측정하여조사하게함으로써지난시간과비교하여얼마나자랐는지알아본다. 56 유아원예

56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유아원예 - 수학프로젝트 제 7 차유아원예 - 수학통합교육프로그램 서로에게힘이되어요! 수업일 : 년월일 이름 : < 텃밭퀴즈 > 우리텃밭에는채소가얼마나심어져있나요? 1. 시금치조는텃밭에부추를 5 주심고, 방울토마토를 3 주심었습니다. 시금치조의텃밭에는모두몇주의채소가심어져있을까요? 부추 + 방울토마토 = 2. 당근조는텃밭에당근을 6 주심고, 고추를 4 주심었습니다. 당근조의텃밭에는모두몇주의채소가심어져있을까요? 당근 + 고추 = 3. 오이조는텃밭에엔다이브를 8 주심고, 상추를 3 주더심었습니다. 오이조의텃밭에는모두몇주의채소가심어져있을까요? 엔다이브 + 상추 = 4. 적근대조는텃밭에청경채를 7 주심고, 상추를 5 주더심었습니다. 적근대조의텃밭에는모두몇주의채소가심어져있을까요? 청경채 + 상추 = 57 유아원예

57 58 텃밭에다있네!

58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59 유아원예

59 60 텃밭에다있네!

60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활동명잎채소를수확해요일시 원예활동채소샐러드만들기회기 8 회기 활동목표 - 채소를먹는부위와자라는환경에따라분류할수있다 ( 잎채소, 열매채소, 땅속채소 ). - 식물이자라는과정을안다. - 잎채소를수확할수있다. - 잎채소를이용할수있다. 관련수학요소 - 채소분류하기 ( 자료정리및결과나타내기 ) - 수확한채소의개수를세어보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 채소를더해보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준비물 - 개별준비물 : 채소스티커, 일회용접시, 유아용비닐장갑 ( 일회용 ), 젓가락, 활동지 - 조별준비물 : 화이트보드 ( 조별 1 개 ), 보드마카 ( 조별 1 개 ), 샐러드볼 ( 조별 1 개 ), 사진카드 ( 씨 - 싹 - 잎채소 - 수확 - 먹는모습, 조별 1 세트 ) - 그외준비물 : 샐러드소스, 여유분채소 ( 약간 )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도입 인사를한다. 지난활동을떠올려보고느낌을말해본다. 15 분 인사를한다. 먹는부위에따른채소의분류에대해이야기한다. 수확시주의사항을이야기한다. 전개 조장은일회용접시를받는다. 조별로텃밭에나간다. 수확해야할잎채소를알고관찰한다. 수확한다. - 수확한잎의개수를세어화이트보드등에기록하기 교실로들어온다. 활동지를통해채소의분류에대해알아본다. 활동지를작성한다. 채소맛을본다. 채소샐러드를만든다. 35 분 수확해야할잎채소들을알려주고관찰하게한다. 수확하는시범을보인다. - 채소를바깥쪽으로부터뽑거나당기지말고손톱으로끊거나비틀어주기 유아들이수확한채소는활동지를작성하는동안씻어둔다. 채소의분류에대해이해할수있도록돕는다. 활동지의수식표를유아들이이해할수있도록돕는다. 채소샐러드만드는방법을설명한다. 61 유아원예

61 정리 직접수확한채소로샐러드를만들어본느낌나누어본다. 10 분 조별로 2 명정도발표하게한다. 유아들이발표하는동안나머지유아들이집중할수있도록돕는다. 기타및주의사항 수확은유아들이처음하는작업이라손의힘이잘조절되지않으므로이를어려워하는유아는교사가유아의손을잡아도와주도록한다. 모종때와는달리다자란채소들은잎모양이다르므로수확하기전에잘관찰하고구별할수있도록여유를준다. Tip 시중에판매되는스티커의종류가다양하여원예활동에사용할수있는것들이많다. 채소스티커도 2~3 가지나와있으니알맞은것을구매하여활용하면좋을듯하다. 수평활동 조별로수확한채소의무게를달아본다. 잎모양이나색깔등으로구분하고비교해본다. 잎의넓이와길이등도측정해본다. 수직활동 채소잎을자세히관찰하고잎모양이나잎맥의패턴을찾거나유추해보도록한다. 채소한포기당수확량을세어보고조별로수확량을예측해본다. 62 유아원예

62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유아원예 - 수학프로젝트 제 8 차유아원예 - 수학통합교육프로그램 누가누가더넓은가? 수업일 : 년월일 이름 : 채소의분류 1. 잎채소 : 잘자란잎을먹어요. 2. 열매채소 : 꽃이피고난뒤에자라는열매를먹어요. 3. 땅속채소 : 땅속에있는덩이 ( 덩이줄기, 덩이뿌리등 ) 를먹어요. 4. 내가수확한잎의개수는모두 ( ) 개입니다. 5. 친구와내가수확한잎의개수를모두더했더니 ( ) 개입니다 = + = 63 유아원예

63 3. 땅속채소 : 땅속에있는덩이 ( 덩이줄기, 덩이뿌리등 ) 를먹어요. 64 텃밭에다있네!

64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3. 땅속채소 : 땅속에있는덩이 ( 덩이줄기, 덩이뿌리등 ) 를먹어요. 65 유아원예

65 66 텃밭에다있네!

66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활동명하나가되었어요! 일시 원예활동부추전만들기회기 9 회기 활동목표 - 부추를수확할수있다. 관련수학요소 - 밀가루, 물, 부추, 계란의무게를측정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각각의무게와반죽의무게를비교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삼각형모양의프랙탈을만들어보기 ( 공간및도형에대해알아보기 - 기하 ) 준비물 - 개별준비물 : 유아용비닐장갑 ( 일회용 ), 일회용접시, 활동지 - 조별준비물 : 계란 ( 조별 2 개 ), 전자저울 ( 조별 1 개 ), 계량컵 ( 조별 1 개 ), 큰볼 ( 조별 1 개 ), 큰접시 ( 조별 1 개 ), 화이트보드 ( 조별 1 개 ), 보드마카 ( 조별 1 개 ) - 그외준비물 : 부추, 밀가루, 간장양념 ( 간장, 깨, 참기름 ), 식용유, 가스버너 (2 개 ), 프라이팬 (2 개 ), 도마, 칼, 뒤집게, 종이행주, 신문지, 가위 (5~6 개 ), 국자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도입 인사를한다. 지난활동을떠올려보고느낌을말해본다. 15 분 인사를한다. 부추를수확하는방법을설명한다 ( 부록 3 ). 부추전에대한요리과정에대해설명한다. 프랙탈에대해설명한다. 전개 조장은일회용접시를받는다. 조별로텃밭에나간다. 텃밭식물을둘러본다. 부추를직접수확해본다. - 가위로한사람씩잘라보기 손을씻고교실로들어온다. 부추전을만들기위한준비물인밀가루, 물, 부추, 계란의무게를측정해본다. - 화이트보드에각각적기 부추전반죽을만드는순서를읽고재료를볼에함께섞어본다. - 반죽의무게측정해보기 정삼각형으로자른부침개를이용하여삼각형과사각형모양을만들어본다. 부추전을먹는다. 35 분 텃밭에서일주일동안자란채소들을관찰하게한다. 부추를수확하는시범을보인다. 전자저울을이용하여밀가루, 물, 부추, 계란의무게를잴수있도록돕는다. 각각의무게와반죽의무게를비교해보도록돕는다. 부추전부치기는보조교사가돕는다. 부추전을정삼각형모양으로자른후 6~7 쪽씩일회용접시에나누어준다. 다양한도형만들기를할수있도록지도하고격려해준다. 67 유아원예

67 정리 프랙탈을만들어본느낌을말해본다. 부추전을만들어먹어본느낌을말해본다. 10 분 조별로 2 명정도발표하게한다. 유아들이발표하는동안나머지유아들이집중할수있도록돕는다. 지난시간에청경채, 쑥갓등에벌레가발생하여다음시간에는방제에관해알고유아들이직접약을치는활동이이루어짐을알려준다. 기타및주의사항 부추를자를때유아들의손을다치지않도록조별로한사람씩자르도록지도한다. Tip 프랙탈의모형은아동용교구로도다양하게나와있으므로기본적인내용을설명한뒤연계하여수업에활용해도좋을듯하다. 부추는처음수확시에 3~4cm, 이후에는첫수확절단부위에서 1~1.5cm 이상남기고수확해야재생력이왕성하여다음수확시기가빠르다. 부추전으로만드는정삼각형은접시의크기나조각의수를고려하여서한변의길이가 5cm 정도가되도록자르는것이유아들이다양한도형을만들기에적절하다. 수평활동 수직활동 재료로쓰이는것들의무게를달아보고더하거나빼보는활동으로연계할수있다. 네모를이용한프랙탈의모양도활용해본다. 오이등을이용하여입체모양의삼각뿔도만들어본다. 자연에서나타나는다양한프랙탈을관찰하고이해한다. 68 유아원예

68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유아원예 - 수학프로젝트 제 9 차유아원예 - 수학통합교육프로그램 하나가되었어요! 수업일 : 년월일 이름 : 1. 부추전재료의무게를알아보자! 밀가루물계란부추 g g g g 모두더하였더니 = 2. 반죽의무게를알아보자! g 3. 재료의무게를더한양과반죽의무게는 ( 같다, 다르다 ) 4. 프랙탈을만들어보세요. 평면삼각형 내가만든도형 유아원예

69 70 텃밭에다있네!

70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71 유아원예

71 72 텃밭에다있네!

72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활동명텃밭을지켜요! 일시 원예활동천연살충제만들기회기 10 회기 활동목표 관련수학요소 준비물 - 천연살충제를만들수있다. - 천연살충제를텃밭에뿌릴수있다. - 무게를측정해보기 ( 기초적인측정해보기 - 측정 ) - 텃밭의채소를알아보고, 심은위치를기억해보기 ( 공간및도형에대해알아보기 - 기하 ) - 개별준비물 : 천연살충제를만드는방법이적힌설명서, 활동지 - 조별준비물 : 분무기 ( 조별 1 개 ), 페트병 (1.5L, 조별 1 개 ), 깔때기 ( 조별 1 개 ), 나무젓가락 ( 조별 1 개 ), 저울 ( 조별 1 개 ) - 그외준비물 : 마요네즈, 물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도입 인사를한다. 지난활동을떠올려보고느낌을말해본다. 15 분 인사를한다. 천연살충제만드는방법에대해설명한다 ( 부록 2, p.127). 관리법과뿌리는방법에대해설명한다. 전개 조장은재료를받는다. 천연살충제를만드는방법이적힌설명서를보며조별로천연살충제를만들어본다. 텃밭으로나간다. 벌레가있는채소를관찰한다. 천연살충제를뿌린다. 교실로들어온다. 텃밭에심은채소를기억하고활동지에스티커를붙여본다. 활동지로정리한다. 35 분 천연살충제를만드는방법이적힌설명서를함께읽고, 조별로유아들이만들어보도록돕는다. 텃밭에서발견한벌레들의이름을알려준다. 천연살충제뿌리는방법의시범을보인다. 활동지를통해텃밭에심은채소들을기억하도록돕는다. 정리 천연살충제를만들고난후사용해본느낌과이후에식물에어떤변화가생길지이야기해본다. 10 분 발표시집중할수있도록돕는다. 다양한천연살충제의종류에대해이야기한다. 천연살충제를이용한관리방법과살충제를뿌리는횟수등을알려주어유아들이지속적인텃밭관리를할수있도록한다. 기타및주의사항 수평활동 마요네즈의방제원리 : 마요네즈의주원료는기름 ( 식용유 ) 과계란노른자로난황유방제법을쉽게적용한것이다. 일정량의마요네즈를빈페트병에넣고물을넣은후잘흔들어주기만하면바로작물에살포할수있어매우간편하다. 난황유가식물체에직접닿지않으면효과가없으므로농약사용량의 1.5~2 배양으로충분히골고루살포해야한다. 조별로다른천연살충제를만들어본뒤내용물을관찰하고, 사용후효과등을비교해볼수있다. 비료주기활동 : 쌀뜨물발효균만들기 ( 부록 2, p.122) 73 유아원예

73 유아원예 - 수학프로젝트 제 10 차유아원예 - 수학통합교육프로그램 텃밭을지켜요! 수업일 : 년월일 이름 : 텃밭퀴즈 1. 우리어린이집텃밭에는무엇이심어져있을까요? 시금치조 당근조 마요네즈살충제만드는법 - 재료 : 마요네즈, 물, 페트병 ( 큰것 ), 깔때기 1) 물 1L( 리터 ) 를페트병에담는다. 2) 마요네즈 6g( 그램 ) 을깔때기를이용해서페트병에넣는다. 3) 마요네즈와물이잘섞일수있도록충분히흔들어준다. 5-7 일간격으로식물의모든부위에골고루뿌려준다. 74 텃밭에다있네!

74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75 유아원예

75 76 텃밭에다있네!

76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77 유아원예

77 활동명동그라미김밥일시 원예활동채소꼬마김밥만들기회기 11 회기 활동목표 - 김밥의재료로들어가는채소를안다. - 김밥을만들수있다. 관련수학요소 - 동그라미의입체모양을알아보기 ( 공간및도형에대해알아보기 - 기하 ) - 김밥속을순서대로놓아보기 ( 규칙성이해하기 - 대수 ) - 공간내의위치지각, 형태지각에대해알아보기 ( 공간및도형에대해알아보기 - 기하 ) 준비물 - 개별준비물 : 일회용접시, 김 (1/4 조각, 3 장씩 ), 유아용비닐장갑 ( 일회용 ) - 조별준비물 : 큰볼 ( 조별 1 개 ), 주걱 ( 조별 1 개 ), 접시 ( 大, 조별 1 개 ), 도마 ( 조별 1 개 ), 칼 ( 조별 1 개 ), 토마토 ( 조별 1 개 ) - 그외준비물 : 시금치, 당근, 쑥갓, 단무지, 오이, 계란, 밥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도입 인사를한다. 지난활동을떠올려보고느낌을말해본다. 15 분 인사를한다. 김밥만들기재료의채소를알아본다. 김밥만드는방법을설명한다. 전개 조장은일회용접시를받는다. 텃밭으로나간다. 김밥재료의채소를수확한다. - 시금치, 당근, 쑥갓 교실로들어온다. 김밥재료를나누어받는다. 순서대로김밥을말아본다. 1 개를잘라서김밥속을관찰한다. 자른김밥을각자접시에차려본다. 자른김밥과자르지않은김밥을비교한다. 활동지를완성한다. 함께맛을본다. 35 분 채소수확하는방법을알려준다. 김밥만드는시범을보인다. 유아들이순서에따라스스로김밥을만들수있도록돕는다. 토마토를잘라단면을관찰하도록한다. 칼로김밥을잘라서속의모양을관찰할수있도록한다. 활동지를통해공간내위치및형태지각을이해하도록돕는다. 78 텃밭에다있네!

78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정리 김밥을만들어본느낌을발표해본다. 10 분 유아들의발표시나머지유아들이잘집중할수있도록돕는다. 다음시간의채소시장놀이에대해이야기한다. 기타및주의사항 가능하면텃밭에서키운채소를활용해요리수업으로활용한다. 시금치는꽃대가올라오면잎자루가굳어지므로수업일자를보면서미리꽃대를잘라주도록한다. 뿌리채소는영양분의요구도가높으므로간격을충분히주고심어야좋은수확물을거둘수있다. 김밥속으로너무많은채소를넣지않고적당한크기가되도록지도한다. Tip 수확한채소는깨끗이씻어요리하기전에먼저맛을보며느낌을나누도록한다. 피망, 연근등과같이잘랐을때단면이독특한채소를이용하여형태를지각하도록할수있다. 수평활동 다양한순서로김밥속을넣어보고잘랐을때의모양을비교해본다. 주먹밥을이용해다양한모양의입체를만들어본다. 수직활동 김밥의모양을삼각형, 사각형등의다양한모양으로바꾸어만들어본다. 79 유아원예

79 유아원예 - 수학프로젝트 제 11 차유아원예 - 수학통합교육프로그램 동그라미김밥 수업일 : 년월일 이름 : 텃밭퀴즈 1. 파란들어린이집텃밭에서자라고있는방울토마토의모양을관찰해봅시다. 어디에서바라본모습일까요? 2. 내가만든김밥은펼쳐놓았을때, 말았을때, 잘랐을때어떤모습인가요? 펼쳐놓았을때말았을때잘랐을때 80 텃밭에다있네!

80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81 유아원예

81 82 텃밭에다있네!

82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83 유아원예

83 활동명채소시장놀이일시 원예활동채소시장놀이회기 12 회기 활동목표 - 채소를수확할수있다. - 수확한채소의이름을안다. 관련수학요소 - 채소를종류대로분류해보기 ( 자료정리및결과나타내기 ) - 화폐를사용하여물건을계산하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 채소잎을세어보기 ( 수감각기르기 - 수와연산 ) 준비물 - 개별준비물 : 모형화폐 (500 원, 100 원, 50 원 ), 채소를담을비닐봉지 (25~30cm, 1 인당 2 매이상 ), 활동지 - 그외준비물 : 쑥갓, 상추, 적근대, 잎들깨, 고추, 당근, 엔다이브, 방울토마토, 채소스티커, 빵끈, 팻말 (8), A4 용지, 투명테이프 활동내용 ( 아동 ) 시간수학관련개입 ( 지도자 ) 도입 인사를한다. 지난활동을떠올려보고느낌을말해본다. 15 분 인사를한다. 채소시장놀이의규칙을설명한다. 수확할채소를알려준다. 전개 조장은종이돈을받는다. 텃밭으로나간다. 채소를수확한다. - 당근, 쑥갓, 상추, 적근대, 잎들깨, 고추, 엔다이브, 방울토마토 교실로들어온다. 조별로채소를포장하고가격을정한다. 채소시장을꾸민다. 채소시장놀이를한다. - 판매 (2 조 ), 구매 (2 조 ) 로나누어활동 활동지를통해구매한채소와판매한채소를적어보고계산해본다. 조별로판매액을알아본다. 35 분 채소를수확하는방법을알려준다. 조별로수확한채소를정리하여포장할수있도록돕는다. 적당한가격을정할수있도록돕는다. 채소시장을꾸밀수있도록돕는다. - 소품이나홍보문구활용 시장처럼흥겨운분위기가될수있도록하고, 계산이서툰유아들을돕는다. 84 텃밭에다있네!

84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정리 채소시장놀이의느낌을발표해본다. 10 분 발표시나머지유아들이집중할수있도록돕는다. 원예활동프로그램이종료됨을알려주고교사의느낌을말해준다. 기타및주의사항 돈의단위가너무커지면유아들이계산하는데어려움이있으므로유아에게주는금액은 500 원으로하고, 채소의가격은 50 원이나 100 원단위로떨어지도록한다. 유아들이수량을세어분류하고정리하는것이목적이므로유아의수세기, 계산하기능력을고려하여포장수량이과하지않도록한다. Tip 텃밭에서수확한채소가부족할때는조금더구매하여사용하도록한다. 다양한소품등을이용하여시장을꾸며주거나, 홍보문구등을의논하여작성해보아도좋을듯하다. 보통어린이집이나유치원에서는수업용화폐등이있으므로문의하여사용하도록한다. 종이돈을사용할때유아들이사용할수있는범위의돈의종류와액수를정하는것이좋다. 수평활동 채소의종류별로 ( 잎채소, 열매채소, 땅속채소 ) 분류하여판매해볼수있다. 수직활동 채소의묶음단위 ( 포기, 단, 묶음등 ) 를알아보고알맞게적용해본다. 85 유아원예

85 유아원예 - 수학프로젝트 제 12 차유아원예 - 수학통합교육프로그램 채소시장놀이 수업일 : 년월일 이름 : 채소시장놀이 ( 조 ) 1. 우리조에서판매한채소의스티커를붙이고가격을써보세요. 채소 채소 가격 가격 2. 우리조에서채소를판매하여얻은수익금은모두얼마입니까? ( ) 원 3. 내가산채소의스티커를붙이고가격을써보세요. 채소 채소 가격 가격 4. 내가선생님에게처음받은돈은 ( ) 원입니다. 5. 내가산채소의가격은모두 ( ) 원입니다. 6. 지금나에게남아있는돈은 ( ) 원입니다. 86 텃밭에다있네!

86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87 유아원예

87 88 텃밭에다있네!

88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89 유아원예

89 3. 사례운영및평가 1) 재료비내용 회기활동명재료비내역총금액 1 무엇을찍어볼까? 클리어화일 (20P): 20 권 3,000 원 =60,000 원 이름표스티커 : 1 세트 3,000 원 =3,000 원 네임펜 (12 색 ): 2 개 6,000 원 =12,000 원 팬시스티커 : 10 세트 1,000 원 =10,000 원 앞치마 : 20 벌 6,000 원 =120,000 원 어린이용크린장갑 : 10 팩 1,300 원 =13,000 원 다회용용기 : 3 팩 1,500=4,500 원 - 이후계속사용 아크릴물감 : 5 개 10,000 원 =50,000 원 채소 ( 연근, 피망, 무등 ): 약 20,000 원 새싹채소재배용기 : 20 개 3,000 원 =60,000 원 - 구매관련검색어 : 새싹재배기 다회용컵 : 1 팩 (20 개 ) 4,000 원 =4,000 원 - 이후계속사용 85,000 원 207,500 원 2 내이름은새싹이 3 씨앗넌누구니? 4 쑥쑥! 영양밥을만들어요! 다회용수저 : 1 팩 (20 개 ) 1,000 원 =1,000 원 - 이후계속사용 루페 : 20 개 9,000 원 =180,000 원 - 여의치않을경우, 돋보기로대체 절단거즈 : 1 세트 5,000 원 =5,000 원 원예용식별표라벨 ( 中 ): 1 세트 7,000 원 =7,000 원 새싹씨앗 : 5 봉 1,000 원 =5,000 원 채소씨앗 : 6 봉 1,500 원 =9,000 원 상토 ( 인공배양토 ): 5 포 (50kg) 8,000 원 =40,000 원 상자텃밭 ( 노란플라스틱상자 ) - 윗부분 ( cm, 바닥면구멍 9 개 ): 4 개 6,000 원 =24,000 원 - 아랫부분 ( cm, 바닥면구멍없음 ): 4 개 6,000 원 =24,000 원 심지 ( 부직포타입의행주 ): 1,600 원 - 구매관련검색어 : 칼라부직포행주 물뿌리개 : 8 개 4,500 원 =36,000 원 픽또는나무젓가락 : 3,000 원 돋보기 : 20 개 600 원 =12,000 원 큰그릇 : 4 개 5,000 원 =20,000 원 채바구니 : 4 개 5,000 원 =20,000 원 바구니 : 4 개 5,000 원 =20,000 원 262,000 원 152,000 원 72,000 원 90 텃밭에다있네!

90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회기활동명재료비내역총금액 5 얼마만큼자랐나키재어보자! 핀셋 : 20 개 500 원 =10,000 원 주방용전자저울 : 4개 15,000원 =60,000원 화이트보드 : 4개 5,000원 =20,000원 보드마카 : 4개 600 원 =2,400 원 92,400 원 6 새집으로이사합니다! 모종 ( 방울토마토, 오이맛고추, 상추, 엔다이브, 청경채등 ): 50,000 원 70,000 원 어린이모종삽 : 20 개 1,000 원 =20,000 원 7 서로에게힘이되어요! 식물지주대 : 20 개 700 원 =14,000 원 - 구매관련검색어 : 식물지주대또는식물지지대 유기질비료 : 5,000 원 빵끈또는녹색타이 : 2,000 원 21,000 원 빵끈또는녹색타이 : 2,000 원 8 잎채소를수확해요 채소스티커 : 10 개 1,000 원 =10,000 원 10,000 원 계란 : 1 판 (10 개 ) 4,500=4,500 원 9 하나가되었어요! 부추 : 5,000 원 뒤집개, 계량컵, 큰접시, 간장양념, 밀가루, 식용유, 가스버너, 프라이팬, 도마, 칼, 키친타올, 신문지, 국자, 가위 : 유치원물품 9,500 원 10 텃밭을지켜요! 11 동그라미김밥 페트병 : 4개 1,000 원 =4,000 원 깔대기 : 4개 1,000 원 =4,000 원 마요네즈 : 4개 (50g) 650원 =2,600원 김 : 2봉 1,500원 =3,000원 주걱 : 4개 1,000 원 =4,000 원 토마토 : 1봉 4,000원 =4,000원 10,600 원 11,000 원 12 채소시장놀이 방울토마토 : 2박스 3,000원 =6,000원 26,000원 상추, 근대, 엔다이브, 쑥갓, 고추, 당근 : 20,000 원총합계 1,029,000원 유치원이나어린이집에는활동을위한다양한물품이있으므로원예활동을위해지원을부탁하고도움을받으면편리하다. 심지는부직포타입의행주를구매하여다음과같이잘라서사용할수있다. 91 유아원예

91 2) 측정도구및분석방법 가. 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 본검사도구는유아수학교육에서다루어지는각내용영역에대한유아의수학능력을수행을통해측정하도록제작된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를사용하였다. 대수, 수와연산, 기하, 측정의 4개하위영역, 총 60문항으로구성되었고, 각문항은정답일경우 1점을주도록하여전체검사를통해가능한점수의범위는 0 점부터 60점까지가되도록구성하였다. 1 장소 : 유치원이나어린이집 2 소요시간 : 평균 15~20분 3 방법 : 그림자료와함께제시되는질문에대해선택형또는직접답을말하도록하는형태로구성되어있다. 4 검사출처 : [ 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 ] 황해익, 최혜진공저, 2007, 양서원 92 텃밭에다있네!

92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나. 원예프로그램사후소감설문지 ( 학부모용 ) 다음의설문에답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1. 그동안댁의자녀가경험한원예프로그램에대한느낌을적어주십시오. 2. 본원예프로그램이자녀의어떤부분에도움이되었다고생각하십니까? 3. 원예프로그램을하고난후가정에서자녀의습관이나행동에달라진점이있다면예를들어적어주십시오. 4. 본원예프로그램에대한부모님의의견이있다면무엇이든적어주십시오. 설문에답해주셔서대단히감사합니다. 양질의원예프로그램개발을위한귀한자료로사용하겠습니다 ^-^ 93 유아원예

93 3) 사례운영결과및평가 가. 원예프로그램사후가장재미있었던활동투표결과 ( 아동용 ) 마지막회기활동후아동들에게 어떤활동이가장재미있었는지 2 개를선택하 라. 라는제안에다음과같은결과를나타냈다. 어떤원예활동이가장재미있었나요? ( 응답 19 명 /2 개선택 ) 무엇을찍어볼까? 1 내이름은새싹이 1 씨앗! 넌누구니? 1 쑥쑥! 영양밥을만들어요! 2 얼마만큼자랐나? 키재어보자! 1 새집으로이사합니다! 1 서로에게힘이되어요! 1 잎채소를수확해요 1 하나가되었어요! 3 텃밭을지켜요! 동그라미김밥 10 채소시장놀이 텃밭에다있네!

94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나. 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결과프로그램을시범운영한서울의 P 어린이집의경우, 프로그램시행전 후, 유아들의그림수학능력검사에대한평균점수는 36.11점에서 45.83점으로 9.72점향상하였는데, 하위요인인대수, 수와연산, 기하, 측정에서도각각평균점수가향상하며유아의수학능력이향상된것으로나타났다. 이것은원예를활용한통합교육활동이유아의수학능력향상을달성하는데긍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음을나타내는결과라고생각한다. 활동전 후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결과 항목사전평균사후평균 P 어린이집 (N=20) 대수 수와연산 기하 측정 합계 다. 원예프로그램사후소감설문지결과 ( 학부모용, 응답 14명 ) 1) 그동안댁의자녀가경험한원예프로그램에대한느낌을적어주십시오. - 식물이자라고열매를맺는것을굉장히신기해했습니다. - 아이가직접심고거두고만지고맛보고한것을무척신기해하고자랑스럽게여기는느낌이었습니다. - 흥미롭고재미있었다. - 아이가직접키우는채소가있다는것에자신감이있어서책임질줄아는모습이보기좋았음 - 일주일에한번, 꼬마농부라고느끼기엔턱없이부족한하루겠지만, 당근, 방울토마토등손수재배하고수확하는기쁨까지. 이프로그램이가을수확까지계속진행이되었으면좋겠습니다. 95 유아원예

95 - 식물에대해관심을보입니다. - 등굣길에항상키우는농작물을살피는모습이, 또열매를보며뿌듯해하고자랑스러워하는아이의모습이사랑스러웠답니다. - 아파트생활을하면서채소를직접키워보는게어려웠는데이번원예활동을통해아이들에게좋은경험을할수있게해주었고, 다양한방법으로활동해주어서정말좋았습니다. - 원예활동시간을기다리는아이를보고저도즐거웠습니다. - 체험을통해책으로만또는 TV로만보던식물과채소를직접기름으로써흥미를느낀것같아요. - 도시아이들이원예활동을하기가어려워지는데원예활동을할수있어서정말정말좋았습니다. 식물하나하나, 그리고일상생활에서키울수있는채소등을키울수있어정말자연친화학습이라서매우만족합니다. 2) 본원예프로그램이자녀의어떤부분에도움이되었다고생각하십니까? - 과일편식등이많이좋아졌습니다. - 호기심과기다림과성취감을아는듯했습니다. - 아빠와물을주며함께할수있는유대감이생겼습니다. - 싫어하는것이많았는데좀더먹으려고노력하는모습이흐뭇했습니다. - 당근을싫어하는데, 내가뽑은거야 하며잘먹을때 ( 표정은아니지만 ) - 모든식물이물을먹고자란다는것을배웠습니다. - 농작물이어떤과정을통해우리식탁으로오는지, 식물이자라고열매를맺는지관찰을하며책임감이좋아진듯합니다. - 직접식물을기르고수확해보는과정을통해음식재료에관심을보이고잘먹지않았던채소에관심을두고먹게되었습니다. - 집에서는할수없는책에서만본것을직접경험하는것이좋았습니다. - 채소에대한이해와관심이생겼어요. - 실생활에서직접체험하고느낄수있는채소와원예식물들을직접기르 96 텃밭에다있네!

96 Ⅳ. 유아원예 - 수영역통합교육프로그램사례 고수확하며살아있는학습이되었습니다. 3) 원예프로그램을하고난후가정에서자녀의습관이나행동에달라진점이있다면예를들어적어주십시오. - 식물에물을주는습관이달라진점입니다. - 어린이집앞에본인식물이잘자라나고있다는것에대한자신감 - 식물에대한관심이더많아졌습니다. - 자세히관찰하는습관과질문이는듯 - 아침일찍일어납니다. - 화분에물을주고, 꽃이피는걸무심히보는줄알았는데꽃대가올라오는걸보더니 엄마, 잎이나 라며저만나무에물을주고, 꽃에물을주는줄알았는데늘아이도옆에있다는걸알겠더군요. - 관찰력과호기심이더생긴것같습니다. 집에있는화분을보며꽃이피었다가지고잎이더커지고풍성해지는모습을보며질문도한답니다. - 전엔먹지않던고추, 상추등자신이직접기른채소가밥상에올라온다는걸경험하고조금씩먹게된점, 편식개선에도움이되었습니다. - 원예수업때했던, 또는배웠던이야기를엄마에게자세히설명해주네요. - 식물들이자라는과정과소중함을알게되며얼마나많은노력이필요한지를느낄수있었습니다. 4) 본원예프로그램에대한부모님의의견이있다면무엇이든적어주십시오. - 아이들에게어떤식물 ( 채소 ) 이우리몸을어떻게이롭게하는지에대한상세한설명 - 원예활동을한사진을홈페이지에올렸으면합니다. - 도심에선경험하기어려운체험학습을하게되어감사합니다. 기회가된다면한번더했으면좋겠습니다. - 시간이일주일에한번체험하기에는부족한생각이듭니다. 좀더넓은들 97 유아원예

97 에서, 자연을느끼면서, 계절에맞는열매, 꽃들을알아갔으면좋겠습니다. - 아이들손으로직접무엇인가를한다는건모두좋은것같습니다. 더많은경험을할수있었으면좋겠네요. - 채소로만들어서맛있게먹을수있는요리를자료로보여주거나함으로써야채를맛있게잘먹을수있는계기가되었으면좋겠어요. - 앞으로더욱더좋은프로그램으로자라나는아이들이원예체험을할수있도록많은시간과연구를부탁합니다. 4. 참고문헌 박서정 (2005). 어머니의정서사회화행동과아동의정서조절및정서조절전략과의관계. 성균관대학교박사학위논문. 농촌진흥청 (2007). 상추재배표준영농교본-161. 농촌진흥청 (2009). 싹채소와어린잎채소표준영농교본-173. 농촌진흥청 (2010).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도시농업가이드북. 농촌진흥청 (2010). 새싹채소키우기도시농업가이드북. 농촌진흥청 (2010). 텃밭에다있네 : 식물기르기활동에기초한유아원예프로그램매뉴얼. 수원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부민문화사 (2007). 600가지꽃도감. 서정근 정은경 이명희 (2001). 원예치료프로그램이정신장애자의우울감에미치는효과. 한국화훼연구지, 9(1); 손기철 이은숙 심숙희 (2002). 원예치료가정신지체인의대인관계전략에미치는효과. 한국식물 인간 환경학회, 5(2); 교육과학기술부 (2007). 유치원교육과정. 윤순구 (2001). 재배활동이아동들의인성변화에미치는영향. 서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지렁이퇴비화시스템매뉴얼. 최영애 (2003). 원예치료. 서울 : 학지사. Shields, A. and Cicchetti, D.(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 Psychology, 33; 유아원예

98

99 부록 1 농사계획세우기 1) 텃밭가능한장소탐색하기 100 텃밭에다있네!

100 Ⅴ. 부록 / 1. 농사계획세우기 Tip 심지상자형텃밭만들기 윗용기의배수구멍에심지를끼워밑면을가로지르도록배치하고배양토를담아식물을심는다. 윗용기를물을담은아래용기위에올려놓고배수구멍으로나온심지가물속에잠기도록한다. 이때식물이있는윗용기의바닥면이물에닿지않도록주의한다. 심지의소재는부직포나융과같이촘촘히짜인천을이용하며심지의폭은식물을심을용기의크기에따라조절한다. 101 유아원예

101 그림 1. 심지형상자텃밭의활용모습 그림 2. 자루형텃밭을활용한감자재배 102 텃밭에다있네!

102 Ⅴ. 부록 / 1. 농사계획세우기 그림 3. 재생타이어를활용한옥상정원디자인 103 유아원예

103 2) 텃밭에심을작물결정하기 - 씨앗뿌리는시기는봄, 여름, 가을로나누어계획 - 일년내내식탁이풍성하도록수확시기고려하여계획 Tip 활동예시 1 씨앗넌누구니? (5 명씩, 4 개조, 총 20 명 ) 1조 : A 화단 - 파종 ( 줄뿌림 0.5cm): 부추 - 파종 ( 줄뿌림 0.5cm): 시금치 2조 : B 화단 - 파종 ( 줄뿌림 0.5cm): 당근 3, 4조 : 심지화분 2개씩 - 파종 ( 줄뿌림 0.5cm): 잎들깨 - 파종 ( 줄뿌림 0.5cm): 쑥갓 - 파종 ( 줄뿌림 0.5cm): 적근대 Tip 활동예시 2 새집으로이사합니다! (5 명씩, 4 개조, 총 20 명 ) 각조 : 4개조공통 - 방울토마토모종 1주 : 조별자루재배 1개씩 - 고추모종 1주 : 조별자루재배 1개씩 - 엔다이브모종 6주 : 조별심지화분 1개씩 - 상추모종 11주 : B 화단공통 1, 2조 : A 화단토마토모종 : 8주 3, 4조 : B 화단고추모종 : 5주 104 텃밭에다있네!

104 Ⅴ. 부록 / 1. 농사계획세우기 Tip 활동예시 3 텃밭기르기및수확활동 (5 명씩, 4 개조, 총 20 명 ) 과채류 ( 열매채소 ) 조별 1주 - 방울토마토모종 : 4주 - 고추모종 : 4주 엽채류 ( 잎채소 ) 조별 1주 - 상추모종 : 4주 - 엔다이브모종 : 4주 - 파종 ( 줄뿌림 0.5cm): 부추 4주, 시금치 4주, 잎들깨 4주, 쑥갓 4주, 적근대 4주 근채류 ( 뿌리채소 ) - 파종 ( 줄뿌림 0.5cm): 당근 4주 새싹채소 - 적무, 알팔파, 다채, 크레스, 적양배추 105 유아원예

105 표 1. 온도에따른채소분류 구분 ( 생육적온 ) 온도특성채소종류 고온성채소 (20~30 ) 저온성채소 (10~22 ) 고온에강함고온에다소약함내한성강함내한성다소약함 가지, 고추, 박, 동아, 생강, 고구마, 부추, 동부 오이, 호박, 참외, 토마토, 우엉, 강낭콩, 아스파라거스, 머위, 옥수수 배추, 양배추, 순무, 시금치, 파, 완두, 딸기 감자, 당근, 비트, 상추, 미나리, 샐러리, 근대, 마늘, 무 표 2. 시기별텃밭재배적합한작목추천 시기 작물추천 3 월감자 (3 월하순 ) 4 월중순이후 5~6 월 배추과 ( 중순 ), 시금치, 엔다이브당근, 아욱, 상추, 쑥갓, 봄배추 과채류 ( 서리조심 ), 동부, 고구마, 옥수수, 잎들깨고구마, 파 ( 정식 ), 상추류 ( 밀식 ) 7~8 월엔다이브, 아욱, 근대 8 월하순쑥갓, 쪽파, 가을배추, 가을무 9-10 월엽채류, 아욱, 상추, 마늘, 양파, 시금치등 106 텃밭에다있네!

106 Ⅴ. 부록 / 1. 농사계획세우기 표 3. 시기별원예활동적용을위한작물별재배력 작물선택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감자 감자 씨감자준비및싹틔우기 정식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상중하 감자 수확 고추 파종 고추 정식 고추당근당근당근당근당근당근당근당근당근부추부추부추부추부추부추상추 봄봄봄여름여름여름가을가을가을봄봄봄여름여름여름봄 수확파종생육수확파종생육수확파종생육수확파종정식수확파종정식수확파종 107 유아원예

107 작물 상추 상추 상추 상추 상추 상추 상추 상추 상추 상추 상추 시금치 시금치 시금치 시금치 시금치 시금치 쑥갓 쑥갓 쑥갓 쑥갓 쑥갓 쑥갓 선택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 봄봄여름여름여름가을가을가을겨울겨울겨울봄봄여름여름가을가을봄봄가을가을겨울겨울 정식수확파종정식수확파종정식수확파종정식수확파종수확파종수확파종수확파종수확파종수확파종수확 A B A B 108 텃밭에다있네!

108 Ⅴ. 부록 / 1. 농사계획세우기 작물선택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상중하 엔다이브엔다이브엔다이브엔다이브엔다이브엔다이브잎들깨잎들깨토마토토마토토마토 봄봄봄여름여름여름 파종정식수확파종정식수확파종수확파종정식수확 표 4. 재식방법에따른분류 구분채소종류 직파 ( 종자, 종묘 ) 종자 : 근채류 ( 무, 순무, 당근 ), 시금치, 콩, 열무, 잎들깨등종묘 : 마늘, 쪽파, 감자 모종이식 봄배추, 가을배추, 토마토, 가지, 고추, 참외, 딸기, 수박, 옥수수등 직파, 모종이식가능 배추류, 상추류, 콩완두, 비트, 우엉, 중국채소류, 잎들깨, 경수채, 쑥갓, 청경채, 아욱, 강낭콩, 근대, 땅콩, 베이즐등 109 유아원예

109 3) 작물별면적과위치정하기 3-1) 플랜터화단 방울토마토 (8 주 ) 시금치, 부추 ( 줄뿌림 ) 혼합식재 고추 (5 주 ), 당근 ( 줄뿌림 ), 상추 (11 주 ) 110 텃밭에다있네!

110 Ⅴ. 부록 / 1. 농사계획세우기 상추 무 당근 111 유아원예

111 3-2) 심지형상자텃밭 잎들깨, 적근대, 쑥갓 ( 줄뿌림 ) 엔다이브 (10 주 ) 112 텃밭에다있네!

112 Ⅴ. 부록 / 1. 농사계획세우기 청경채 (10 주 ) 배추 113 유아원예

113 부록 2 텃밭가꾸기기초 1) 밭갈기, 땅고르기, 밑거름주기 밭갈기, 땅고르기 ( 경운, 耕耘 ) - 밭을갈아주게되면공기가잘통하고, 퇴비가토양과잘섞이게되며, 뿌리가뻗기쉽고, 잡초가줄어든다. - 밭이넓으면경운기나트랙터를이용하지만 5~10평이내이면가족끼리삽으로파서엎는것도좋다. 밑거름주기 - 밭을갈기전에적당량의거름 ( 퇴비 ) 을밭전면에고루뿌려준다. - 거름주는양은기존토양의비옥한정도에따라달리해야하지만질소성분이많지않은퇴비는보통 1m2에 1kg을넘지않도록한다. 작물에따라토양산도조정을위해서석회 ( 석회고토 ) 를 100~200g/ m2정도뿌려준다. - 석회는 2주전에, 퇴비는 7~10일전에골고루뿌려준다. 발효가덜된퇴비라면배양토에섞은후 10일이상기다렸다가파종하거나모종을심어야한다. 그렇지않으면덜발효된퇴비의미생물이나유해물질 ( 가스, 열 ) 에의해작물의발아가안되거나잘자라지못한다. 114 텃밭에다있네!

114 Ⅴ. 부록 / 2. 텃밭가꾸기기초 2) 씨뿌리기 - 대부분작물은직접씨를뿌리거나모종을구매해서심을수있다. - 씨앗은농협이나종묘상에서구매하는데한봉지의양이많으므로여러집이나누어쓰면좋다. - 씨앗봉투뒷면에적혀있는식물의특성, 유의사항, 재배작형을꼼꼼히읽어본다. < 본밭에씨뿌리는방법 > 1 작은병이나나무판등으로적당한깊이로골이나구멍을낸다. 2 줄뿌림또는점뿌림방법으로두세알씩씨앗을넣고종자크기의세배정도깊이로흙을덮는다. 3 물을충분히준다. 4 콩이나수수같은종자는새가와서먹어버리는경우가많으므로그물망을쳐주어보호한다. 줄뿌림하면솎아내야하기때문에점뿌림이관리하기편하다. 시금치같은것은손쉽게흩어뿌림을하고빗자루로쓸어주어씨앗이덮이도록한다. 115 유아원예

115 그림 4. 씨뿌리는깊이 1. 플러그모판에상토를채운다. 2. 볼펜이나손가락으로씨앗을뿌릴구멍을낸다. 3. 씨앗을두세알씩넣고흙을덮는다. 점파 ( 점뿌림 ) 조파 ( 줄뿌림 ) 산파 ( 흩어뿌림 ) 그림 5. 씨뿌리는순서와씨뿌리는방법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116 텃밭에다있네!

116 Ⅴ. 부록 / 2. 텃밭가꾸기기초 3) 모종기르기 - 모판에채울흙은보통흙보다는물이잘빠지고공기가잘통하며거름기가있는상토를사용하는데, 농자재파는곳에서구매한다. - 상토가없을때에는일반흙에퇴비를약간섞어서육묘해도상관없다. - 온실이나비닐하우스가있다면모종을기르는데아주유용하다. - 굳이모판을사용하지않더라도텃밭한편에상토를붓고씨앗을뿌려서육묘하기도하는데, 모가다자라면하나씩뽑아서본밭에옮겨심는다. 그림 6. 모종싶는깊이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 모종은얕게심어야땅온도가높아뿌리활착촉진한다. - 줄기조직이땅속에들어가토양전염성병해감염우려가있다. 모종이쓰러지더라도얕게심어야한다. 4) 솎아내기 - 씨앗을뿌려준후싹이트고떡잎이올라오면잎모양이기형이거나웃자란것을솎아준다. - 작물에따라알맞은간격을맞추어솎아내기를한다. - 예를들어상추는 1차 ( 잎 1~2 매때 ) 5cm, 2차 ( 잎 3~4 매때 ) 10cm, 3 차 ( 잎 5~6매때 ) 20cm 간격으로솎아준다. - 이때포기사이간격이너무좁으면잘자라지못하므로아깝더라도솎아주어야한다. 사이가촘촘하게심는것보다차라리드문것이낫다. 117 유아원예

117 싹이트면튼튼한것으로하나만남기고솎아낸다. 5) 모종옮겨심기 - 모종이적당히자라면본밭에옮겨심는다. - 보통떡잎을제외한새잎이 4~5 매정도나왔을때가적당하다. 1. 본밭에적당한간격을띄고 5~10cm 깊이로구멍을판다. 2. 구멍에물을가득채워준다. 3. 물이다스며든다음모종을세우고포기아래가조금높아지도록흙을모아준다. 이때너무세게누르지는않는다.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모종심기 Know-how! *** 모종은햇빛이좋고바람이없는날심는다!!! - 새뿌리를형성하기위해심은후충분한관수가필요하다. - 비오는날심을경우, 차가운빗물이땅으로스며들어지온 ( 토양온도 ) 이저하되면, 새뿌리발생지연으로초기생육이저조하다. - 구름이많이낀날심으면지온이저하된다. - 바람많은날심으면증산작용이심하여져좋지않다. 118 텃밭에다있네!

118 Ⅴ. 부록 / 2. 텃밭가꾸기기초 6) 비료주기 - 생육기 ( 봄 ~ 여름 ) 에 1~2회정도공급함 - 속효성 ( 비료의효과가빨리나타남 ) 화학비료보다는완효성 ( 비료의효과가천천히나타남 ) 고형비료가이용하기편함 - 유기질퇴비는보통잡초종자가섞여있을가능성이많으므로주의가필요함 - 비료의농도는설명서를기준으로시비해야하며과다한경우오히려식물에피해를줄수있으므로주의함 비료의종류 고형비료고형복합비료고형복합비료사용설명서물에타서사용하는비료 완효성고형비료 N( 질소 )+P( 인산 )+K( 칼륨 ) 의함량과비료효과의지속기간에따라 (3-4 개월 ), (5-6 개월 ), (6 주 ), 등이있다. 119 유아원예

119 - 특징 1 뿌리의발육촉진과고른성장을유도한다. 2 온도에의해용출되므로관수없이도영양분을공급한다. - 용출기간 : 16 (6~7개월용출 ), 21 (5~6개월용출 ), 32 (3~4개월용출 ) 계절 ( 온도 ) 에따라서용출기간이연장또는단축된다. - 사용량 : 원예용상토 50l당약 50 ~ 100g 쌀뜨물발효균만들기 - 쌀뜨물을이용하면발효균을배양할수있음 - 만드는방법 : 쌀뜨물을 1.8L 페트병에담고, 설탕을한숟갈넣어응달에놓으면일주일동안발효시킨후사용 - 활용 : 화단이나화분, 풀같은마른재료로거름을만들때주면수분공급및발효제투입효과가있음 7) 버팀목세우기 - 토마토, 오이, 고추와같이키가큰작물들은쓰러지지않게버팀목 ( 지 주 ) 을세워준다.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120 텃밭에다있네!

120 Ⅴ. 부록 / 2. 텃밭가꾸기기초 8) 물주기 - 우리나라봄철은비가적게와서가뭄이많이들기때문에수시로물을주어야한다. 이때물주는시설을해놓으면아주편리하다. - 겉흙이마르기시작하면물을주어야하며, 한번물을줄때충분히주도록한다. - 호스나물뿌리개로물을줄수도있지만, 스프링클러를설치해놓으면아주편리하다. 수도꼭지에스프링클러를연결해놓으면전기없이도수압으로작동하여편리하다. - 흙표면으로부터의증발과토양유실을막기위해멀칭을하기도한다. - 관수에인력이배치되지못하는실정이므로점적관수등자동급수타이머를설치하여관리 ( 관리자는계절마다식물의상태를파악하여관수시간대와주기를정하여줌 ) 할수있다. - 관수에이용하는호스가노출되어보기좋지않은경우가많았는데, 긴호스를감을수있는원예자재를이용할수있다. ( 인터넷포털사이트에서 원예자재 로검색하여관련정보얻을수있음 ) 예 ) 다농원예자재 고농가든테크 다단계살수노즐 심지형상자텃밭물채우기 압축분무기자동급수타이머자동스프링쿨러 그림 7. 추천관수원예자재 121 유아원예

121 하이드로톤유공비닐화산석바크우드칩 그림 7. 멀칭자재 9) 수확하기 잎채소열매채소땅속채소 상추나치커리등잎채소는일주일에한번정도잎을수확하는것이적당하다. 채소는오전에수확하는것이좋은데, 낮에식물체온도가올라가면호흡이많아져쉽게시들거나영양분이손실되기때문이다. 상추등쌈채소는잎을딸때되도록바짝따주는것이좋다. 그래야상처를통해서병에걸리지않고계속해서잘자란다. 과채류열매는익는대로바로수확하는것이좋다. 열매를제때에수확하지않으면열매로양분이집중되기때문에그다음에맺힌열매들이제대로크지도못하고떨어져버린다. 토마토나오이등은계속해서위로자라므로키 2m 이내에서위순을쳐서더는자라지못하게해준다. 감자는잎이완전히말라서누레졌을때수확하며, 고구마는첫서리가올때수확한다. 감자, 고구마는흙속에들어있어잘보이지않으므로삽이나호미로줄기주변을깊이파서조심스럽게캐내도록한다. 나물로먹는고구마순은잎이무성하게자란쪽줄기를잘라낸다. 무나당근은잎을잡고위로쑥뽑아올리면된다. 122 텃밭에다있네!

122 Ⅴ. 부록 / 2. 텃밭가꾸기기초 10) 병해충방제하기 - 텃밭에는봄 ~ 가을내내진딧물, 방패벌레, 깍지벌레, 나방, 매미충, 응애류의피해가심각하고, 특히나방류와의전쟁이다. 이에대하여, 식물의생육초기부터적극적인방제가시행되어야한다. - 병충해관리는예방하는방법이최우선이며발생하였을때신속하게제거해주는것이가장좋다. - 병충해발생에가장주의해야할시기는기온이높고강우가계속되는장마철이므로이시기가지나면식물체관리에특별히유의해야한다. 123 유아원예

123 적절한농약사용 - 농약안전사용지침서에따라사용해야인체에해가없는농산물을생산할수있다. - 농약살포시주의점 1 살균제 오전중에살포한다. 역병은아래쪽위주로살포한다. 흰가루병 ( 고온, 건조한환경에서발생 ) 은아래에서위로살포한다. 잿빛곰팡이병 ( 저온, 다습한환경에서발생 ) 은전체적으로, 특히꽃중심으로살포한다. 2 살충제 아침 8시이전, 오후 5시이후살포한다. 미세곤충 ( 진딧물, 응애, 총채벌레 ) 은어린잎위주로잎사이사이에꼼꼼히살포한다. 친환경농약 - 농촌진흥청홈페이지에서친환경농약에대한설명찾는방법농촌진흥청 ( 농사짓는기술 작물별농업기술정보 농자재정보 친환경유기농자재 자재종류별 & 작물명으로검색하여이용할수있음예 ) 달봉이 ( 자재명 ) 검색시결과화면 124 텃밭에다있네!

124 Ⅴ. 부록 / 2. 텃밭가꾸기기초 천연살충제 - 마요네즈 1 효과 : 병원균의세포벽및원형질파괴, 해충의호흡및지방대사의방해를통해살균, 살충작용을한다. 2 만드는방법 : 물 1L와마요네즈 6g을잘섞은후텃밭에뿌려준다 ( 마요네즈는 80% 가기름성분으로이루어져고농도로사용하면작물의생육장애를일으킬수있으므로농도를정확히사용하는것이중요 ). 3 분사시기및방법 : 예방은 10~14일, 치료는 5~7일간격으로식물체에직접닿도록꼼꼼하게살포해야효과가있다. 125 유아원예

125 - 설탕물과우유 1 효과 : 애벌레나진딧물에직접분사해뿌려주면설탕물또는우유가마르면서벌레피부의숨구멍을막아숨막혀죽게하고, 죽지않더라고끈적임을주어벌레들의활동을둔감하게한다. 2 만드는방법 설탕물 : 약간의끈기만있어도효과가있으며, 약간진하게싶게만든물을원액이라여기고, 보통열배로희석해서쓴다. 우유 : 상한것도사용할수있으며, 열배로희석해서쓴다. 3 분사시기및방법 : 햇빛이잘드는맑은날아침에뿌려주면좋다. - 식초와담배꽁초우린물 1 효과 : 식초와담배꽁초우린물은특유의신맛이벌레를쫓아내거나살충역할을한다. 2 만드는방법 식초 : 독하므로 1백배로희석해서쓴다. 담배꽁초우린물 : 하루전에담배꽁초를물에자작자작하게잠길정도로담가두어추출된원액을물로 1백배로희석하여뿌려준다. 126 텃밭에다있네!

126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부록 3 작물재배정보 1) 가지 1 기본정보 - 영명 : egg plant - 학명 : Solanum melongena - 분류 : 가지과 - 원산지 : 인도 2 기능 - 가지에는스테로이드의일종인솔라닌이들어있어해독작용과통증을멎게하고고혈압과동맥경화를예방해주는효능이있다. - 보라색껍질속에항산화작용을비롯해항암효과를지닌안토시아닌이풍부하게들어있으며, 펙틴성분도함유되어콜레스테롤수치를떨어뜨리고, 변비와대장암예방효과가있다. - 가지는조리고굽고볶고무치는어떤요리에도적합하다. 특히볶음요리를하면맛이뛰어나치즈볶음, 카레볶음, 토마토조림등에잘이용된다. 3 재배달력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모종 회 127 유아원예

127 5 재배포인트 - 가지는모종기르는일수가 70일이상걸리므로모종을사다심도록한다. - 물빠짐이좋도록고랑은깊게하고모종은얕게심는다. - 심은지한달정도지나면열매가달리며서리내릴때까지계속해서수확할수있다 이하이면생육이떨어지고 7~8 이하에서는저온피해를입게되며, 특히서리에약하다. - 2~3가지만남기고나머지는제거해서햇빛을잘받도록한다. - 수시로곁눈을따주어곁가지가무성해지지않도록해야가지가잘열리고품질이좋아진다. - 웃거름과북주기를해준다. - 반드시할필요는없지만, 버팀목을세워주면좋다. - 개화후 20~30일전후에수확한다. - 수확이늦어지면과실이단단해져맛이없어지고전체수량이떨어진다. 2) 감자 1 기본정보 - 영명 : potato - 학명 : Solanum tuberosum - 분류 : 가지과 - 원산지 : 안데스산맥 2 기능 - 감자에는의외로비타민 C가많다. 비타민 C는멜라닌색소생성억제, 콜라겐생성을촉진하여피부노화를억제한다. - 성분중페놀류와퀴논류는항암효과가있으며, 코린과메티오닌이있어동맥경화예방,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에좋다. 128 텃밭에다있네!

128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 조림, 볶음, 프렌치프라이, 생식등어떤요리에도적합하며쪄서 간식용으로먹기도한다. 3 재배달력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씨감자 재배포인트 - 감자는일찍심는다. 봄이되면제일먼저감자심을준비부터하고늦어도 4월 10일이전에파종해야전분의축적이충분히되며, 장마철이전에수확할수있다. - 씨감자크기는 30~50g 정도가적당하다. 감자가크면씨눈 2~3개가붙도록서너토막으로잘라서쓰면된다. 자른감자는 10 이하의낮은온도의그늘에일주일동안두어서절단면이감염되지않고아물기를기다렸다심는다. - 자른면이아래로가도록감자를파종한다. 129 유아원예

129 - 파종후투명비닐을위에덮어주면싹이빨리트며, 싹이올라오면구멍을뚫어비닐위로싹이올라오도록해준다. - 비닐을덮을감자는심을때 10cm 이상깊게심어서북주기를생략할수있다. 감자싹이올라오면북주기를해주고수시로김을매준다. - 잎줄기가누레지면수확하며그보다늦으면전분함량이줄며잎줄기가마른후에도수확하지않으면고온으로썩을수있다. - 맑은날을택하여수확하고껍질이마를정도로밭에두었다가거둬들인다. 자루텃밭재배 쌀포대같은것을이용하여식재하는방법으로포대는농자재가게등에서구매할수있으며, 장시간햇빛에두어도삭지않는재질로하는게좋다. 포대의크기 ( 지름30cm 높이50cm), 흙의용량 ( 약 40L), 배합토의혼합비율 ( 상토 : 부숙퇴비 =5:1, 부피기준 ), 심는간격 ( 한뼘 ), 토심 ( 약 30cm), 복토 ( 감자위로 7cm). 6 뿌리채소의수확 - 감자 ( 땅속덩이줄기채소 ) 는잎이완전히말라서누렇게되었을때 수확하며, 고구마 ( 땅속덩이뿌리채소 ) 는첫서리가올때수확한다. 130 텃밭에다있네!

130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 감자, 고구마는흙속에들어있어잘보이지않으므로삽이나호미 로줄기주변을깊이파서조심스럽게캐내도록한다. Tip 땅속채소의수확은이렇게해요! - 나물로먹는고구마순은잎이무성하게자란쪽줄기를잘라낸다. - 무나당근은잎을잡고위로쑥뽑아올리면된다. 3) 고추 1 기본정보 - 영명 : capsicum pepper, hot pepper - 학명 : Capsicum annuum - 분류 : 가지과 - 원산지 : 남아메리카 2 기능 - 비타민 C가풍부하고, 매운맛을내는캡사이신은혈액순환을촉진하며, 붉은색소인캡산틴은항산화효과가좋다. - 비만예방및해소, 암발생억제, 위염및위궤양억제, 치매예방및심폐기능강화효과가있다. - 고춧가루나실고추의형태로양념으로많이이용하며, 풋고추는생식외에볶음, 절임등으로이용한다. 3 재배달력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131 유아원예

131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모종 회 5 재배포인트 - 고추는모종기르는기간이 60~70일정도걸리므로모종은구매한다. - 배수가좋아야하므로 40~50cm 높이로골이랑을만든다. - 고추버팀목은 3그루마다 120~150cm의말뚝을박고끈으로묶어준다. - 고추는진딧물피해를보거나탄저병에걸리지않도록천연농약을적절히활용해야한다. - 비닐로비가림을해주면탄저병을막을수있다. - 한달에한번정도웃거름을준다. - 풋고추는꽃핀후 15일이면수확할수있으며, 붉은고추는꽃핀후 45~50일정도지나야수확할수있다. - 붉은고추는열매표면에주름이잡힐때매운맛이강해수확적기이다. - 고추나고구마와같이물빠짐이특히좋아야하는작물들은두둑을 40~50cm 폭으로한골이랑을만든다. - 물빠짐을좋게하려고고랑을파고두둑을만드는데이것을이랑만들기라고한다. - 이랑을만들때보통양쪽에서손이닿기좋게두둑의폭은 1~1.2m 정도로한다.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132 텃밭에다있네!

132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 고추탄저병 : 천연농약, 난황유로방제할수있다. 4) 당근 1 기본정보 - 영명 : carrot - 학명 : Daucus carota - 분류 : 미나리과 - 원산지 : 중동아프가니스탄 2 기능 - 펙틴과리그닌이있어설사를멎게하고장을보호하며변비를예방하고빈혈과피부미용에효과가있다. 또한, 베타-카로틴성분은폐암억제효과가있다. - 기름에볶아서먹으면영양분이파괴되지않으며, 샐러드, 카레밥등다른소재와함께사용하는경우가많다. 3 재배달력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133 유아원예

133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줄뿌림 회 5 재배포인트 - 뿌리를먹는당근은옮겨심으면뿌리가상하므로반드시씨를본밭에직접뿌려야한다. - 봄, 가을모두재배할수있는데, 뿌리가잘들어가도록밭을부드럽게갈아주어야한다. - 당근은발아시키는것이제일어렵다. 씨앗이보이지않을정도로만되도록얕게흙을덮어준다. - 본잎이 2~3매일때 5~6cm 간격으로, 4~5매일때 9~12cm 간격으로, 6~7매일때 15cm 간격을두고솎아준다. - 잎이 6매나올때까지는물을충분히주고후기에는약간건조하게한다. - 당근뿌리가밖으로나오지않도록김매기를해주면서북을준다 ( 흙으로덮어준다 ). - 파종후 40일경부터당근뿌리에색소가발현하는데온도는 18~20 가적당하고물이잘빠지도록관리하여야한다. - 조생종일경우파종후 70~80일, 중생종은 90~100일에수확할수있으며, 늦어지면뿌리의표면이거칠어진다. 134 텃밭에다있네!

134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6 재배품종 5) 무 1 기본정보 - 영명 : radish - 학명 : Raphanus sativus - 분류 : 배추과 - 원산지 : 유럽, 중앙아시아 2 기능 - 뿌리에는디아스타아제등소화효소가함유되어있어소화를돕는다. - 비타민 A와 C가많이함유되어있어질병회복및예방, 감기예방및치료, 암의예방에효과가있다. - 김치의주재료, 샐러드, 단무지, 무말랭이, 각종요리등에이용하며, 무밥과무시루떡으로도이용한다. 3 재배달력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135 유아원예

135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점뿌림 회 5 재배포인트 - 무는아래로뿌리가뻗으므로밭을되도록깊이갈아준다. - 뿌리를먹는무는옮겨심으면뿌리가상하므로모종을기르지않고본밭에직접파종한다. - 무는뿌리길이가생육초기에결정되므로초기에물을충분히주어야한다. - 파종후 15일정도후에본잎이나오기시작하면 1포기만남기고 2~3차례솎아간격을 30cm 정도로맞춘다. - 웃거름을줄때는포기사이에서 20cm 이상떼어서준다. - 무는영하로내려가기전에수확하여야어는피해를보지않는다. - 작은무는 50~60일, 큰무는 90~100일정도되면수확할수있으며, 가을재배를할때는수확이늦어지면바람들이현상이나타나므로파종후 80일정도에수확하는것이좋은데, 보통첫번째잎이아래로쳐질때가수확최적기이다. 6 재배품종 136 텃밭에다있네!

136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6) 방울토마토 1 기본정보 - 영명 : tomato - 학명 : Lycopersicon esculentum - 분류 : 가지과 - 원산지 : 남아메리카 2 기능 - 토마토에는푸린성분이들어있어고혈압, 동맥경화에좋으며베타카로틴과리코펜이있어항암효과가있다. - 항산화성분이피부노화를억제하며신맛을내는구연산은니코틴해독작용을한다. - 생식하거나주스, 조미료로가공하여이용하기도한다. 3 재배달력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모종 회 5 재배포인트 - 완숙토마토나방울토마토는모두재배방법은비슷하지만, 방울토 마토가좀더재배하기쉽다. 137 유아원예

137 - 토마토는버팀목을세워서지탱해주어야하며, 원줄기하나만똑바로키운다. - 나머지곁순은작을때모두부지런히따주어야한다. - 6~7단이올라가면더는위로자라지않게순지르기를한다 ( 맨위쪽의생장점을잘라준다 ). - 한화방에달리는꽃을 4개정도로조절하면과실이크고맛이좋은토마토를얻을수있다. - 공간이적어잎이겹치는부분이생기면일부잎을따주어통기, 통풍이잘되게하는것이좋다. 6 웃거름주기 - 고추나토마토같은재배기간이긴작물은양분이모자라지않도록생육상태를보아한달에한번정도웃거름을준다. 7 수확하기 - 과채류열매는익는대로바로수확하는것이좋다. - 열매를제때에수확하지않으면열매로양분이집중되기때문에그다음에맺힌열매들이제대로크지도못하고떨어져버린다. - 토마토나오이등은계속해서위로자라므로키 2m 이내에서윗순을쳐서더는자라지못하게해준다. 7) 배추 1 기본정보 - 영명 : Chinese cabbage - 학명 : Brassica campestris - 분류 : 배추과 - 원산지 : 중국북부지방 138 텃밭에다있네!

138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2 기능 - 배추에는인돌이라는성분이있어에스트로겐의대사를활성화해유방암을예방한다. - 페닐에칠이소치오시아네이트성분은니코틴을제거하며폐암예방에효과가있다. - 비타민 C와식이섬유가풍부하여각종질병회복및예방, 관절염, 위궤양및십이지장궤양등에효과가있다. - 김치주재료로사용하며찌개, 볶음, 데침, 삶은요리등에이용한다. 3 재배달력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모종 회 5 재배포인트 - 배추는봄, 가을에모두재배하는데파종후새잎이 5장정도나올때까지모를길러심는다. 모를기르는데 25일정도걸린다. - 배추도물빠짐이좋도록외골로두둑을만들어준다. - 특히봄배추는배추좀나방이나배추흰나비애벌레때문에구멍이숭숭뚫리기도한다. 미생물농약이나천연농약을사용해서해충을줄여야한다. 모기장같은망사를쳐주는것도한방법이다. - 통이잘들도록묶어주기도하는데굳이묶지않아도된다. 139 유아원예

139 - 퇴비는밑거름과웃거름으로몇차례나누어주면좋다. - 늦가을파종해서추운겨울에통이들지않은채로봄동배추를길러먹기도한다. - 봄재배는씨를뿌린후약 65일정도면수확할수있고, 가을재배는약 80~90일정도면수확할수있는데, 위쪽을눌렀을때약 1cm 정도들어가면서단단하게느껴질때수확하면된다. 6 재배품종 CR 맛배추 8) 부추 1 기본정보 - 영명 : Chinese chive, garlic chive - 학명 : Allium tuberosum - 분류 : 백합과 - 원산지 : 동아시아 2 기능 - 부추는아릴성분이들어있어소화를돕고장을 - 튼튼하게하며강장효과가있어옛날부터남성들이즐겨먹는채소이다. - 감기예방, 허약체질개선, 미용, 성인병예방에좋으며, 피를맑게하고몸이찬사람에게좋다. 140 텃밭에다있네!

140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 무침, 겉절이, 잡채, 전, 김치등으로이용한다. 3 재배달력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점뿌림 매수확후 5 재배포인트 - 부추는한번씨를뿌려놓으면몇년동안계속잘라먹을수있다. - 3월에씨를뿌리고여름에옮겨심거나가을에심고이듬해옮겨심는다. 옮겨심을때는적당히포기를묶어 30cm 간격을두고심는다. - 부추는퇴비를충분히주어야하고한번수확한다음에는깻묵등을뿌려서양분을보충해준다. 웃거름을준다음에는물을충분히준다. - 처음수확시에는 3~4cm, 이후에는첫수확절단부위에서 1~1.5cm 이상남기고수확한다. 그래야재생력이왕성하여다음수확시기가빠르다. - 부추의근경이매년위로올라오기때문에지면에드러나지않도록흙을살짝 (2~3cm) 덮어주는것이좋다. - 꽃이피고열매를맺으면세력을빼앗겨식물체가약해지므로씨앗을받을목적이아니면꽃대를따주는것이좋다. 141 유아원예

141 6 재배품종 9) 상추 1 기본정보 - 영명 : lettuce - 학명 : Lactuca sativa - 분류 : 국화과 - 원산지 : 유럽, 서아시아, 북아프리카 2 기능 - 상추에는락투카리움이란성분이있어불면증과신경과민증세에효과가있으며, 피를맑게해주고, 빈혈과섬유질도풍부하여변비에도좋다. - 청상추에는클로로필이라는엽록소, 적상추에는안토시아닌이라는색소가들어있어항산화작용을하고암을예방하는효과가있다. - 상추즙은모유분비를촉진하며피를맑게해준다. - 생채, 샐러드용, 쌈용으로많이이용하며볶거나데쳐서이용하기도한다. 142 텃밭에다있네!

142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3 재배달력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모종 회 5 재배포인트 - 일조량이많고낮, 밤의온도차가큰봄, 가을이상추재배에알맞고, 맛이좋다. - 더위에약하여생육기간에온도가높아지게되면쓴맛의증가하고, 여러가지병이걸리기쉽다. - 상추는특유의쌉쌀한맛때문에해충이적어재배하기가쉽고여러차례잎을수확할수있다. - 청치마, 적축면, 로메인상추등여러가지종류가있다. 상추외에도적근대, 치커리, 케일등다양한쌈채소들을함께가꾸어도좋다. - 모는 20~30일정도길러서심는데, 모종을키우는것이관리하기가장좋지만육묘하지못하였다면줄뿌림으로뿌려준뒤몇차례에걸쳐솎아준다. - 최종적으로포기사이를 15~20cm 간격으로솎아준다. - 축면상추는포기수확과잎따기수확할수있으며파종후 40~50 일정도에수확할수있다. - 치마상추는보통잎따기수확을하는데본잎이 8~10매정도되면아랫잎부터생장점잎이완전히전개된 1매정도남기고수확한다. 143 유아원예

143 6 수확하기 - 상추나치커리등잎채소는일주일에한번정도잎을수확하는것이적당하다. - 채소는오전에수확하는것이좋은데, 낮에식물체온도가올라가면호흡이많아져쉽게시들거나영양분이손실되기때문이다. 적오크상추 - 상추등쌈채소는잎을딸때되도록바짝따주는것이좋다. 그래야상처를통해서병에걸리지않고계속해서잘자란다. - 상추, 시금치등은고온에서장다리 ( 꽃대 ) 가올라오는경우가있으므로씨앗봉투뒤의재배시기를잘맞추어야한다. 상추는올라온꽃대를따서먹기도하는데, 상추특유의쌉쌀한맛이있다. 7 상추와관련된속담 - 가을상추는문을걸어잠그고먹는다. : 상추는사철먹을수있는채소이긴하나서늘한기후를좋아하는채소이기때문에특히상추고유의맛을즐길수있는계절은가을이라는뜻 - 상추밭에똥싼개는저개저개한다. : 상추밭에똥을누다들킨개는얼씬만해도 저개 하며쫓아낸다는뜻으로한번잘못을저지르다사람들의눈에띄면늘의심을받게된다는속담 - 상추쌈에고추장이빠질까? : 상추쌈에고추장이반드시필요하다는속담으로사물이서로긴밀하게관련되어있어항상붙어다니는경우 - 눈칫밥먹는주제에상추쌈까지싸먹는다. 144 텃밭에다있네!

144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 상추쌈을할때입을크게벌리고상추쌈을먹게되면자연스레눈을크게뜨고부라리게되는것비유하는것으로눈치가없음을이르는속담 8 상추쌈품위있게먹는법 ( 예절책 ) - 상추를싸먹을때직접손을대서싸서는안된다고한다. 먼저수저로밥을떠밥그릇위에가로놓고젓가락으로상추두세잎을들어밥을싼다음먹고서그다음된장을떠먹는것으로상추쌈예절을소개하고있다 ( 이덕무의 < 사소절 >). 10) 쑥갓 1 기본정보 - 영명 : Garland chrysanthemum - 학명 : Chrysanthemum coronarium - 분류 : 국화과 - 원산지 : 지중해연안 2 기능 - 쑥갓에는베타카로틴, 철분, 칼슘, 식이섬유가풍부하고기타여러생리활성물질이있다. 또한, 쑥갓은가래를감소시키고, 비장과위를보호해주는효과를가지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3 재배달력 ( 출처 : 텃밭가꾸기. 경기도농업기술원 ) 145 유아원예

145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줄뿌림 재배포인트 - 쑥갓은서늘한기후 (15~20 ) 를좋아한다. 흙깊이가깊은사양토, 유기질이풍부한밭이좋다. - 여름에는꽃대가빨리올라오므로재배를피한다. - 물빠짐이좋은땅은두둑을따라서열을지어심고, 물빠짐이안좋은땅은고랑쪽으로열을지어배수가잘되게심어재배한다. - 땅온도가 20 이상이되어야싹이잘튼다. - 씨앗은파종전에골을파고골을따라줄뿌림한다. 이때골간격은 30cm 정도로한다. - 씨앗을뿌린다음흙은 0.5cm 정도로얇게덮어주고그위에짚등으로덮어주어수분증발을억제한다. - 싹이올라와본잎이 1~2매때 2~3cm 간격으로솎아준다. - 특히초기에잡초제거작업을철저히해준다. 쑥갓이시들지않도록물주기에노력한다. 6 재배품종 146 텃밭에다있네!

146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11) 시금치 1 기본정보 - 영명 : spinach - 학명 : Spinacia oleracea - 분류 : 명아주과 - 원산지 : 이란, 카자흐스탄 2 기능 - 철분함량이많아빈혈예방에좋고, 비타민 A, C를많이함유하고있으며, 변비, 괴혈병예방에좋다. - 베타카로틴을포함한카로티노이드가많고암예방물질인엽록소를다량함유하고있기때문에암발생의위험을낮출수있다고알려졌다. - 수산이많아충분히데친후먹어야하며, 볶거나튀겨서먹기도한다. 3 재배달력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줄뿌림 회 5 재배포인트 - 시금치는밑거름만충분히주면잘자라고기간이짧아재배하기가 가장쉬우며, 파종에서수확까지의기간은재배작형에따라서다르 147 유아원예

147 지만봄파종이 40일, 여름파종이 30~35일, 가을파종이 50~60 일정도소요된다. - 시금치는추위에강해서늦가을에심어겨울을나고봄에수확할수도있다. - 골뿌림을하고 2~3회솎음작업을해준다. - 씨뿌린후 40일정도면수확할수있다. - 수확기가늦어지면줄기의마디사이가신장하고잎자루가굳어져서좋지않다. - 시금치는산성토양에특히약하여발아가나쁘고잎끝및잎주변부, 뿌리에피해를보아황갈색으로된다. - 발아초기에너무습하여잘록병이생겨서말라죽지않도록유의한다. - 시금치는고온에서장다리 ( 꽃대 ) 가올라오는경우 ( 장다리현상 ) 가있으므로씨앗봉투뒤의재배시기를잘맞추어야한다. 6 재배품종 7 저장포인트 - 시금치를수직으로보관하면수평으로보관한것보다엽록소함량 이높고맛도유지된다. 148 텃밭에다있네!

148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12) 엔다이브 1 기본정보 - 영명 : Endive - 학명 : Cichorium endivia L. var. crisprum Heigi. - 분류 : 국화과 - 원산지 : 지중해동부 2 기능 - 비타민 A, 카로틴, 철분이함유되어있다. - 맛이상추와유사하고이눌린이함유되어있어약간쓰며독특한풍미가있다. 3 재배특성 - 직파, 아주심기모두가능하며, 봄에는 4월하순부터 7월상순까지, 가을에는 8월하순부터 9월하순까지파종 ( 이식 ) 하면 1개월후부터수확할수있다. - 파종후 50일이면포기수확이가능하고, 파종 20-30일후부터전개된잎 3-4매를남기고아래로부터잎따기수확을하면 2개월이상계속수확할수있다.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모종 회 149 유아원예

149 13) 오이 1 기본정보 - 영명 : cucumber - 학명 : Cucumis sativus - 분류 : 박과 - 원산지 : 인도북서부 2 기능 - 오이는알칼리성식품으로칼륨함량이높아체내노폐물을내보내는역할을한다. - 이뇨효과가있고장과위를이롭게하여소갈을그치게하며수분은기미와잡티에효과가있어화장수로도이용한다. - 대부분생식하며오이김치등으로이용하여여름철을이겨내는힘을주는채소이다. 3 재배달력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모종 회 5 재배포인트 - 오이는모종을사서심지만여름철은밭에바로파종할수있다. - 높은버팀목을세워주어야한다. 삼각모양으로버팀목을세워높 150 텃밭에다있네!

150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이올린다. - 덩굴을잘관리해주어야하는데, 두줄로키우다가버팀목높이이상으로자라면끝을잘라준다. - 오이는진딧물피해가심하므로세심하게관리해주어야한다. - 정식후약 30일전 후면수확이가능하다. - 줄기아랫부분의늙은잎부터따주고, 과실 1개를수확하면 1~2개의잎을제거한다. - 건조에약하므로토양습도를잘유지하여수분부족때문인생육불량및쓴맛오이가발생하지않도록주의한다. 14) 잎들깨 1 기본정보 - 영명 : perilla - 학명 : Perilla frutescens - 분류 : 꿀풀과 - 원산지 : 한국등동부아시아 2 기능 - 엽록소가풍부하여세포재생작용, 지혈작용, 상처치유촉진작용등효과가있으며, 혈액순환장해방지, 미용, 강장효과가있다. - 페릴라케톤, 페릴라알데히드가함유되어있어독특한향기를가지고있다. - 아토피성피부염에좋으며, 피부병과천식, 변비해소에특히효과가좋다. - 김치, 장아찌, 전, 나물, 쌈으로이용한다. 151 유아원예

151 3 재배달력 ( 출처 : 유기농텃밭채소가꾸기 농촌진흥청 ) 4 씨뿌리기, 심는간격과퇴비량 씨뿌리는방법 발아일 ( 일 ) 육묘일수 ( 일 ) 파종깊이 (cm) 이랑너비 (cm) 줄간격 포기간격 (cm) 퇴비량 (g/m²) 웃거름횟수 흩어뿌림 회 5 재배포인트 - 보통의잎채소들은장마철이되면전부마무리가되지만, 들깨는장마기간에도계속해서잎을따먹을수있어좋다. - 본밭의 1/10 정도면적에씨를뿌려키우다가잎이 5장정도되면본밭에옮겨심는다. 그냥흩뿌리기로뿌려주고적당히솎아주어도된다. - 봄철에심어놓으면가을까지잎을따먹을수있다. - 빛을좋아하는작물이므로빛이잘드는쪽에심도록한다. - 겉잎색이선녹색을띠고뒷면잎맥이자색을띨때수확하거나잎의크기가 7~10cm 정도되었을때수확한다. 또는본잎 4매부터수확할수있는데, 덜펴진상위 2-4잎은남겨두고그아래의잎을계속수확한다. - 잎들깨녹병 ( 사진 ): 잎에노란반점이생기는녹병에잘걸리는데보이는대로솎아내야한다. 152 텃밭에다있네!

152 Ⅴ. 부록 / 3. 작물재배정보 6 재배품종 15) 청경채 1 기본정보 - 영명 : Pak Choi - 학명 : Brassica campestris var. chinensis - 분류 : 배추과 - 원산지 : 중국화중지방 2 기능 - 칼슘, 나트륨등각종미네랄과비타민 C나 A 효력을가진카로틴이많다. 자주먹으면피부미용에이롭고, 치아와골격에발육에좋다. 신진대사기능을촉진하고, 세포조직을튼튼하게한다. 3 재배특성 - 싹트기알맞은온도 20~25 - 생육온도 15~20 - 서늘한기후에서생육이양호하지만, 내서성도강하다. - 화아분화는저온에서감응하여고온장일조건에서꽃대가올라오므로이른봄재배서 13 이하의저온에노출되지않도록주의한다. - 토양 ph는 6.0~7.0 이적당하다. 153 유아원예

153 - 토양이건조하면잘자라지않을뿐더러잎가장자리가말라들어가므로유의한다. 3 모종심기 cm 간격으로밭에심는다. - 거름주기는파종또는심기 1주일전에시비한다. 부록 4 싹채소 (Vegetable sprout) 기르기 1) 싹채소란? 싹기름채소, 새싹채소 라고도함 특정채소를일컫는것이아니라각종채소또는곡물종자의싹을틔워얻어진어린떡잎이나잎또는줄기를수확하여신선한상태로이용하는것을총칭한다. 보통은종자에서싹이나온후본잎이 1~3매정도가나올때까지의어린채소를의미함 2) 싹채소의영양 싹채소에는생장에필요한비타민, 미네랄 ( 무기염류 ), 파이토케미컬 (phytochemical) 등다양한영양성분이응축되어있어 천연영양제 라고도함 비타민, 미네랄등이다자란채소의 3~4배로알려짐 위암, 위궤양발생억제효과가있는것으로알려진브로콜리의설포라페인 (sulforaphane) 성분은다자란채소보다싹채소에훨씬더많이 ( 약 10~20배 ) 함유된것으로보고됨 154 텃밭에다있네!

154 Ⅴ. 부록 / 4. 싹채소기르기 Tip 싹채소와어린잎채소는이렇게달라요! - 일반적으로싹채소는씨를뿌린후본잎이나오기전에식물체전체또는 떡잎과씨눈줄기를먹음 - 어린잎채소는보통본잎이 2 3 매정도나왔을때뿌리를제거하고먹음 Tip 싹채소는이런장점이있어요! - 비타민, 무기질함량이많아영양가치가높음 - 기능성물질을다량함유하고있음 - 재배기간이짧으므로농약이나생장조절제를사용하지않음 - 샐러드등주로생체로이용가능하기때문에영양성분을손실없이그대로섭취가능함 3) 싹채소의여러가지유형 < 콩나물타입 > 어두운곳에서만키워져녹화 ( 綠化 ) 되지않은것을말한다. 콩나물, 숙주나물, 알팔파등이있다. 식물체전체를식용한다. < 무순이타입 > 줄기가신장하기까지어두운곳에서기르다가그후충분한빛을쪼여녹화시킨것을말한다. 무, 브로콜리, 적양배추, 겨자, 크레스, 콩, 메밀등이있다. 대개뿌리를제외한윗부분을식용한다. < 중간타입 > 어두운곳에서발아시킨후녹화시킨것을말한다. 주로브로콜리에이용된다. 식물체전체를식용한다. < 발아시킨것 > 발아직후에종자째먹는것을말한다. 발아현미등이있다. 155 유아원예

155 4) 싹채소를기르기위한준비 준비물 싹채소전용종자싹채소재배용기키친타월또는거즈분무기숟가락 종자구하기 - 원예자재를판매하는용품점이나대형상점, 인터넷사이트등에서 싹채소전용종자 를판매하고있다. - 생산된지오래된종자나고온 다습등열악한조건에서보관된종자는종자의수명이단축되어발아율이떨어지거나활력이떨어져생육이고르지않을수있다. 구매시에는원산지, 생산연도등을확인하며, 생산이력이명확한종자를이용하는것이좋다. 종자구매후저장시에는서늘하고건조하며어두운곳이나냉장고등에보관하도록한다. 156 텃밭에다있네!

156 Ⅴ. 부록 / 4. 싹채소기르기 Tip 종자구매시유의사항 - 종자를물에불린후일주일에서열흘정도키워서바로먹기때문에살균제등이코팅된종자를사용해서는안된다. 싹채소전용종자 를구매해서이용하도록한다. 싹채소재배를위한용기구하기 - 시중에가정용싹채소재배기등이판매되고있으며, 가정에콩나물재배기등이있으면이를이용해도된다. 가정에서한번에이용할수있는싹채소의양이많지않기때문에조그만플라스틱화분이나일회용플라스틱용기등을활용해도된다. 그외에바구니, 작은그릇또는커피잔, 유리병등을활용할수도있다. 157 유아원예

157 종자뿌리기 - 재배용기에키친타월, 거즈나솜등을깔고분무기로물을뿌려충분히적셔준다. 불린종자를용기에잘펼쳐준다. - 종자대부분은거즈를깔고종자를뿌려서기르는것이좋으나, 종자의껍질이두꺼운근대, 비트등은원예용상토에종자를뿌려싹을잘라먹는것이좋다. 물주기 - 종자를뿌리기전에재배용기바닥에종자가거의닿을정도로물을채운다. - 하루 4~5번정도분무기를이용하여물을뿌려주거나, 싱크대개수대에서물을뿌려준다. 건조하면잔뿌리가많이발생할수있으므로충분한양을주도록한다. 싹채소수확시기와맛 158 텃밭에다있네!

158 Ⅴ. 부록 / 4. 싹채소기르기 Tip 물관리를잘해야잔뿌리가많이발생하지않는다. - 건조하면잔뿌리가많이발생할수있으므로분무기등을이용하여건조하지않게관리해야좋은싹채소를얻을수있다. 물은자주갈아주어뿌리가오염되지않게관리하여식물체가변질하거나곰팡이등이발생하지않게주의한다. 5) 싹채소수확하기 - 종자마다다르지만보통식물체전체를먹는콩나물타입은식물체전체의길이가약 2cm 내외에이르렀을때떡잎과씨눈줄기를먹는무순이타입은씨눈줄기등뿌리위지상부식물체의길이가 5 10cm 정도의길이가되면먹을수있다. - 싹채소의종류나계절에따라차이가있지만, 일반적으로 5~10 일정도가지나면대략 5~10cm 정도의길이가되어먹을수있다. - 수확시기가되면필요한만큼손으로뽑아서칼이나가위로뿌리부분을잘라내고씨앗껍질을제거한후물로씻으면된다. 또한, 매일매일조금씩뽑아서먹을수도있으며, 자라는떡잎이외의본잎이나오기전까지싹채소를수확할수있다. - 겨울철따뜻한실내에서키우다가수확시기가되어베란다등의추운곳으로옮겨놓으면싹채소가성장을늦추어필요할때마다수확할수있다. - 깨끗이씻어샐러드나비빔밥등에넣어먹는다. - 뿌리가거칠거나토양에심은싹은수확시칼이나가위를이용하여거친뿌리부위를자르고수확한다. - 보통여린뿌리는통째로수확하여먹을수있다. 159 유아원예

159 Tip 싹채소식용가능한부위 - 싹채소는떡잎, 씨눈줄기, 뿌리부분으로이루어지며, 종류에따라다르지만, 떡잎과씨눈줄기를먹거나뿌리를포함한싹채소전체를먹는다. 6) 싹채소씻기 식초섞은물에담가놓으면세균걱정뚝! - 새싹채소는세균이자라기에최상의조건을갖췄다고볼수있다. 재배할때습도 온도가높은데다세균이좋아하는양분이풍부해서다. 따라서미생물관리를철저히해야하는데아직국내엔새싹채소미생물기준이없다 ( 현재마련중 ). - 미국식품의약청 (FDA) 은새싹채소의씨앗에염소소독을하도록권장한다. 그러나우리나라에선 새싹채소 = 친환경식품 이란이미지가강해염소소독을하지않는다. 이것이새싹채소를먹기전에세척을충분히해야하는이유다. 세균 99% 감소! 새싹채소식초세척법 1 산도 6~7% 식초 2 물로 10~16배희석 3 새싹채소 10~15분담그기 4 수돗물로씻기 160 텃밭에다있네!

160 Ⅴ. 부록 / 4. 싹채소기르기 7) 쉽게키울수있고모양이다양한싹채소 5인방 적무 ( 매운맛, 5~6일 ) - 맛이좋고재배가쉬워가장대중적으로사랑받는싹중하나. 일본과중국요리에많이쓰이는데식욕을자극하고소화를돕는작용을하기때문에더욱사랑받고있다. - 비타민이풍부하고성질이차가워서몸의열을내려주고부기를가라앉히는역할도한다. - 무순은매운맛이강해생으로먹을때는다른채소와혼합해야맛이좋고된장으로양념해무치거나토란조림, 스테이크등에곁들여도좋다. < 무순이타입 > 알파파 ( 순한맛, 6~7일 ) - 아직우리나라에서는낯설지만, 서양에서는인기있는콩과의다년생초본이다. - 콜레스테롤을낮춰주는효과가있어육류요리와함께먹으면좋다. - 비타민 A B E K는물론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인등이함유되 161 유아원예

161 어있어주목받는싹채소중하나로특히식이섬유가풍부해장을건 강하게하는데도움을주고, 변비예방에도효과가커피부개선과다 이어트에좋다. < 콩나물타입 > 다채 ( 순한맛, 6~7일 ) - 일명비타민이라고도불리는싹채소의일종으로떫거나아린맛이거의없고담백해생으로먹으면좋다. - 이름에서알수있듯이비타민 B1, B2가풍부하며칼슘도많이함유되어있고, 카로틴함량이시금치의두배나될만큼풍부해야맹증을예방해주며, 주로생채로먹고, 100g을먹으면비타민 A 하루필요량의 80% 를섭취할수있다. < 무순타입 > 크레스 ( 상추맛, 6~7일 ) - 간을깨끗하게해주어혈액정화에좋고허파에도이로워피부의이상을막아주는피정혈제역할을한다. - 카로틴이들어있어시력강화, 미백효과에좋고, 비타민 E는노화예방, 심장과뇌의건강을유지하는데, 비타민 C는면역력증강, 항산화작용, 기미방지에효과가있다. 162 텃밭에다있네!

162 Ⅴ. 부록 / 4. 싹채소기르기 < 무순타입 > 적양배추 ( 약간단맛, 6~7일 ) - 항궤양작용을하는비타민 U가들어있어위, 십이지장궤양예방에효과적이고, 비타민 A, B, C, K, 칼슘, 황, 염소, 셀레늄이많이들어있으며, 셀레늄은노화를방지하는효과가있다. < 무순타입 > 163 유아원예

163 부록 5 텃밭가꾸기사례 1) 유아기관텃밭 ( 봄 ) 공간 A: 방울토마토 (8 주 ) 시금치, 부추 ( 줄뿌림 ) 164 텃밭에다있네!

164 Ⅴ. 부록 / 5. 텃밭가꾸기사례 공간 B: 고추 (5 주 ), 당근 ( 줄뿌림 ), 상추 (11 주 ) 165 유아원예

165 공간 C: 잎들깨, 적근대, 쑥갓 ( 줄뿌림 )_ 심지관수형상자텃밭 166 텃밭에다있네!

166 Ⅴ. 부록 / 5. 텃밭가꾸기사례 공간 D: 엔다이브 (10 주 )_ 심지관수형상자텃밭 167 유아원예

167 공간 E: 청경채 (10 주 )_ 심지관수형상자텃밭 168 텃밭에다있네!

168 Ⅴ. 부록 / 5. 텃밭가꾸기사례 공간 F: 토마토 (4 주 ), 고추 (4 주 )_ 자루재배 (50L 쌀포대 ) 169 유아원예

169 2) 유아교육기관텃밭 ( 가을 ) 공간 A: 상추 (66 주 ) 170 텃밭에다있네!

170 Ⅴ. 부록 / 5. 텃밭가꾸기사례 공간 B: 무 (26 주 ) 171 유아원예

171 공간 C: 당근 ( 파종 ) 172 텃밭에다있네!

172 Ⅴ. 부록 / 5. 텃밭가꾸기사례 공간 D: 배추 _ 심지관수형상자텃밭 173 유아원예

173 공간 E: 배추 _ 심지관수형상자텃밭 174 텃밭에다있네!

174 텃밭에다있네! 발행일 : 2012 년 5 월 발행인 : 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최동로 편집인 : 국립원예특작과학원원예작물부장고관달 집필인 : 국립원예특작과학원정순진, 이상미, 송윤진, 이재욱, 문지혜, 송정섭국립농업과학원김남정, 서울교육대학교곽혜란건국대학교손효정, 파란들어린이집유인숙, 권나현발행처 : 농촌진흥청국립원예특작과학원도시농업연구팀 경기도수원시권선구탑동 Tel. 031) 인쇄처 : 삼미기획 Tel. 031)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1 밤나무 관리 월력표 및 일반사항 01 2 전년 12월~1월 주요 관리내용 01 접수채취 정지전정 수형조절 (재배지) 월 주요 관리내용 01 대목 양성을 위한 파종 식재 (재배지) 시비 (재배지) 월 주

1 밤나무 관리 월력표 및 일반사항 01 2 전년 12월~1월 주요 관리내용 01 접수채취 정지전정 수형조절 (재배지) 월 주요 관리내용 01 대목 양성을 위한 파종 식재 (재배지) 시비 (재배지) 월 주 밤나무 재배 관리 매뉴얼 1 밤나무 관리 월력표 및 일반사항 01 2 전년 12월~1월 주요 관리내용 01 접수채취 16 02 정지전정 17 03 수형조절 (재배지) 20 3 3월 주요 관리내용 01 대목 양성을 위한 파종 26 02 식재 (재배지) 27 03 시비 (재배지) 29 4 4월 주요 관리내용 01 접목 31 5 6~8월 주요 관리내용 01 풀베기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bm-200200004.hwp

bm-200200004.hwp 구분 지원단체 지원품목 수량 금 액 지원경로 2000 북한동포돕기제주도민운동본부 감귤 3,000톤 237 독자창구 강 원 도 농업용 비닐 27,000롤(415톤) 55 한적 북한동포돕기제주도민운동본부 당근 2,000톤 58 독자창구 강 원 도 연어치어55만미방류자재1식(21종)등 13 솔잎혹파리 공동방제 관련 약제 23 한적 남북강원도협력협회 농업용비닐 195톤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한가연 2014.5.23 10:19 AM 페이지3 Mac-01 6월의 시 이해인 하늘은 고요하고 땅은 향기롭고 마음은 뜨겁다 6월의 장미가 내게 말을 건네옵니다. 한국가정상담연구소가 추천하는 이 달의 요리 한 달에 한번, 아빠들이 앞치마를 두르세요! 사소한 일로 우울할

한가연 2014.5.23 10:19 AM 페이지3 Mac-01 6월의 시 이해인 하늘은 고요하고 땅은 향기롭고 마음은 뜨겁다 6월의 장미가 내게 말을 건네옵니다. 한국가정상담연구소가 추천하는 이 달의 요리 한 달에 한번, 아빠들이 앞치마를 두르세요! 사소한 일로 우울할 한가연 2014.5.23 10:19 AM 페이지1 Mac-01 세계적인 문호 괴테 의 말입니다. 어떤 일을 만나든지 모든 일에 나의 모든 것을 던지겠다는 그 마음으로 결단한다면 세상을 변화시키는 수많은 역사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고민하고 망설이기보다 불완전한 상태라 할지라도 결단하며 도전하는 것이 인생을 풍성하게 만드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월간 행복한

More information

!aT내지 12월호

!aT내지 12월호 Monthly magazine 2011 December Vol.300 2011 Vol.300 December C.o.n.t.e.n.t.s. 4 December at 5 6 December at 7 8 December at 9 10 December at 11 12 December at 13 14 December at 15 16 December at 17 18

More information

ÀýÈ�·ù.PDF

ÀýÈ�·ù.PDF Gangwon Agricultural Research and Extension Services 인사말 WTO FTA 등으로 최근 우리농촌은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외국의 값싼 농산물에 밀려 생산, 판매, 농가소득 등의 어려운 여건에 놓여있습니다. 특히 한-칠레, EU-FTA타결과 한-미 자유무역협정 등 전 세계적으로 다자간 무역 협상 진행으로 인하여 우리 농촌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0_겨울호_ 트루최종_PDF

10_겨울호_ 트루최종_PDF True Life magazine 2011 Winter vol.8 True Life... www.etruelife.co.kr Contents 04 06 18 04 06 10 12 14 18 22 24 33 26 28 30 33 34 35 2011 Winter Vol.8 2 * 3 2011 FIGHTING SEOBU 4 * 5 True Pure Fresh 6

More information

04-½Å±â¼ú ½Å³ó¾÷-12¿ù

04-½Å±â¼ú ½Å³ó¾÷-12¿ù 2002 12 37 38 2002 12 39 40 < 마디에서 발생되는 부정근을 잘 관리한다 > 2. 수분 및 착과 < 유인끈에 의한 유인방법 > 기에는 인공수분을 해줘야 한다. 인공수분은 개 화당일 아침 일찍 시작하여 9시경까지는 마치도 단호박 입체재배의 경우 목표하는 위치에 암꽃을 록 한다. 인공수분에 의해 과실을 비대 시키는 것 확실하게 맺게 하도록 하는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02-급식 매뉴얼

02-급식 매뉴얼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02-급식 얼뉴매 20071. 21. 3 41: 6 MP 이 페 5 지 4 1cam PH 51003 A_ 2800IPD 100IPL W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오전 간식 메뉴와 적정 급식 분량은? 우유는 1팩(200 )이 약 125칼로리 정도를 공급하므로 1팩 만으로도 오전 간식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태풍영향_과일,채소류(김장채소포함)수출입동향_hwp

태풍영향_과일,채소류(김장채소포함)수출입동향_hwp 요약 m m m m m m m 1. 과일 채소류 ( 김장채소포함 ) 입동향 ( 총괄및유형 ) ~ ~ ~ 입총괄 m m m - 1 - m 과일류 채소류 김장채소류 합계 구분 수입 < 표 1> 과일 채소류 ( 김장채소포함 ) 연도별입동향 10 년 11 년 12 년 ( 단위 : 천톤, 백만불, (%) 전년대비증감액 ( 률 ) 1-11월전년동기대비증감액 ( 률 )

More information

제 29 회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탐구보고서 식용곤충의건강한사육을위한 친환경베딩재료인커피그라운즈에대한연구 출품번호 미기재 출품부문 동물

제 29 회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탐구보고서 식용곤충의건강한사육을위한 친환경베딩재료인커피그라운즈에대한연구 출품번호 미기재 출품부문 동물 제 29 회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탐구보고서 식용곤충의건강한사육을위한 친환경베딩재료인커피그라운즈에대한연구 출품번호 미기재 출품부문 동물 2014. 10. 2. 식용곤충의건강한사육을위한 친환경베딩재료인커피그라운즈에대한연구 우리집비어디드레곤 - 1 - 단계추진내용시기 탐구활동계획 자료수집 주제정하기, 탐구문제설정, 탐구일정수립 2013.10.18~2013.11.15

More information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알맞게 우리 몸이 필요한 만큼 적당량 먹어야 합니다. 식품으로 섭취한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DocHdl3OnPREPRESStmpTarget

DocHdl3OnPREPRESStmpTarget CONTENTS 4 5 2 1 2 3 4 5 6 7 8 1 2 3 4 5 6 7 1 cm 2 0 1 2 3 4 5 6 0 1 2 3 4 5 6 3 4 0 1 2 3 4 5 6 0 1 2 3 4 5 6 5 6 0 1 2 3 4 5 6 0 1 2 3 4 5 6 7 8 1 2 3 4 5 6 7 5 6 7 8 9 10 11 9 0 1 2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2013. 4. 1 ~ 2014. 12. 31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울산과학고 ) 권범석 ( 울산과학고 ) 김진영 ( 울산과학고 ) 조희제 ( 울산과학고 ) .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 교사를위한스쿨가드닝매뉴얼잎채소 Leaf Vegetables National Institute of Horticultural and Herbal Science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발간등록번호 / 교사를위한스쿨가드닝매뉴얼잎채소 Leaf Vegetables National Institute of Horticultural and Herbal Science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발간등록번호 / 11-1390804-000312-01 교사를위한스쿨가드닝매뉴얼 잎채소 Leaf Vegetables National Institute of Horticultural and Herbal Science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발간등록번호 / 11-1390804-000312-01 교사를위한스쿨가드닝매뉴얼잎채소 Leaf

More information

A0 rev.0

A0 rev.0 CUCKOO PRESSURE JAR COOKER Fresh www.cuckoo.co.kr www.cuckoo.co.kr 각 부분의 이름 각 부 명칭(외부) 소프트스팀캡 부속품 안내 압력추 취사나 요리 전 압력추를 수평으로 맞추어 주십시오. 내부의 압력이 일정하도록 조절하며, 젖히면 수동으로 증기배출이 됩니다. 자동 증기 배출구 취사나 요리가 끝나거나 보온시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제 1 장연구개발과제의개요 - 17 - - 18 - - 19 - - 20 - - 21 - 제 2 장재료및방법 - 22 - - 23 - - 24 - - 25 - 시료번호 596 항목에따라해당점수위에표기해주십시오.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õ¹ÙÀ̾î43È£01~11

´õ¹ÙÀ̾î43È£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01 06 14 18 28 32 46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More information

가을 (겨울) 채소 재 배 요 령

가을 (겨울) 채소  재 배 요 령 가을 겨울 텃밭설계와 작물 재배 월 작물재배 활동 활동프로그램 3월 4월 5월 6월 밭 만들기/고구마 모종 키우기/감자심기 잎채소류 파종/강낭콩, 완두콩 파종 배추모종 아주심기 완두콩 지주세우기/고추,토마토 모종심기 토마토 곁순따기/상추, 아욱, 쑥갓,근대 수확하기 웃거름주기 / 감자 북주기 콩모종 심기 삼각지주세우기 (토마토, 오이) 배추,감자,마늘,양파

More information

인천로컬푸드지원조례제정을위한 토론회 언제하나요? - 일시 : 2012. 12. 06( 목 ) 오후 3 시부터 ~ - 장소 : 인천시의회의원총회의실 주요내용 : 로컬푸드활성화의필요성과방향 로컬푸드우선구매지원조례제정선진지사례공유지역별특성에따른전략모색인천로컬푸드우선구매지원조례안검토 ( 로컬푸드구매현황공유및활성화방안모색 ) 프로그램 시간내용 좌장 : 박상문인천의제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한산림자원관리지침 < 전문 > [ 별표 1] 간벌후입목본수기준 ( 단위 : 본 /ha) 수 종 가슴높이지름 ( cm ) 8 10 12 14 16 18 20 22 24 26 28 30 잣나무 1,500 1,200 1,000 880 760 670 600 530 480 440 400 낙엽송 1,5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DSw doc

Microsoft Word - SDSw doc MIDAS/SDS Ver..4.0 기술자료 Design>Shear Check Result KCI-USD99의슬래브의불균형모멘트에대한고려기준은다음과같습니다. 7.11. 전단편심설계 (1) 슬래브의평면에수직한위험단면의도심에대해전단편심에의해전달된다고보아야할불균형모멘트의비율은다음과같다. γ υ 1 = 1 b 1+ 3 b 1 () 전단편심에의한모멘트전달로인한전단응력은위의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농생명산업에관한교과 1. 성격,.,.,,.,,,...,,,. 2. 목표,,. 2...,... 3 농 -1. 농업이해 1. 성격,,,,. 2. 목표,. 3. 내용 가. 농업과인간 나. 농업과학기술 다. 농업과농촌문화 4 라. 농업학습과청소년조직 4-H 마. 농업과진로 4. 교수ㆍ학습방법.,..,,..,,,..,. 5. 평가. ( )..,,..,..,,. 5 농

More information

hwp

hwp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 i - - ii - - iii - - iv - - v - Ⅰ. 서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항목 건강하지못하다 주관적구강상태 보통이다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목차 2017 시설채소온실현황및채소류생산실적 Ⅰ. 조사개요 1 Ⅱ. 2017 년도채소류생산현황 17 1. 총괄 19 2. 시 도별, 품목별채소류생산현황 22 Ⅲ. 연도별채소류생산현황 69 1. 품목별생산현황 ( 61~ 17) 71 2. 양채류생산현황 ( 87~ 17) 102 Ⅳ. 2017년도시설채소온실현황 105 1. 총괄 107 2. 시 도별온실시설설치현황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541000-001187-01 농림수산사업성과평가 [ 식품유통재정사업 ] 연구기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 2011. 12 제출문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본보고서를 농림수산사업성과평가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12. 연구진 연구총괄박경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원장 ) 연구책임자윤인주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연구위원 ) 공동연구원송재옥 (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Ⅰ. 1 Ⅱ. 1 Ⅲ. 1 Ⅳ. 3 Ⅴ. 3 Ⅵ. 4. ph 4 1). ph 4 2). ph 1. ph 16 1). ph 16 Ⅶ. 23 Ⅷ. 24 Ⅸ. 24

Ⅰ. 1 Ⅱ. 1 Ⅲ. 1 Ⅳ. 3 Ⅴ. 3 Ⅵ. 4. ph 4 1). ph 4 2). ph 1. ph 16 1). ph 16 Ⅶ. 23 Ⅷ. 24 Ⅸ. 24 84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ph 29. 5. 11 ( ) ( ) 5 Ⅰ. 1 Ⅱ. 1 Ⅲ. 1 Ⅳ. 3 Ⅴ. 3 Ⅵ. 4. ph 4 1). ph 4 2). ph 1. ph 16 1). ph 16 Ⅶ. 23 Ⅷ. 24 Ⅸ. 24 ph 1..,.... 2.. ph? 1) ph? () 2) ph? (). ph? 1) ph? 3.. ph? -. potential

More information

**2004-08¿ùÈ£

**2004-08¿ùÈ£ 2004 8 2004 하계캠프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 2004 대구참여연대 하계캠프를 다녀와서 지난 7월31일~8월1일 1박2일간 의성안계농촌체험학교에서 2004 대구참여연대 회원가족 하계캠프 를 성황리에 마쳤다. 120여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하계캠프는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라는 주제에 걸맞게 홍근수 목사님의 평화강연,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해피메이커 표지.indd

해피메이커 표지.indd Contents _ 02 _ 04 _ 06 _ 08 _ 14 _ 15 _ 16 _ 21 _ 24 _ 30 _ 32 _ 35 _ 38 _ 44 _ 56 _ 62 _ 66 _ 68 _76 _84 _86 _92 _112 COVER STORY CEO Message 02 03 KSD HISTORY HISTORY 2006-2010 2011-2012 04 05 ISSUE

More information

목차 2016 시설채소온실현황및채소류생산실적 Ⅰ. 조사개요 1 Ⅱ 년도채소류생산현황 9 1. 총괄 시 도별, 품목별채소류생산현황 14 Ⅲ. 연도별채소류생산현황 품목별생산현황 ( 61~ 16) 양채류생산현황 ( 87~ 16) 9

목차 2016 시설채소온실현황및채소류생산실적 Ⅰ. 조사개요 1 Ⅱ 년도채소류생산현황 9 1. 총괄 시 도별, 품목별채소류생산현황 14 Ⅲ. 연도별채소류생산현황 품목별생산현황 ( 61~ 16) 양채류생산현황 ( 87~ 16) 9 목차 2016 시설채소온실현황및채소류생산실적 Ⅰ. 조사개요 1 Ⅱ. 2016 년도채소류생산현황 9 1. 총괄 11 2. 시 도별, 품목별채소류생산현황 14 Ⅲ. 연도별채소류생산현황 61 1. 품목별생산현황 ( 61~ 16) 63 2. 양채류생산현황 ( 87~ 16) 94 Ⅳ. 2016년도시설채소온실현황 97 1. 총괄 99 2. 시 도별온실시설설치현황 100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발 간 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의 경우 연령이 5세 증가할 때마다 치매 유병률이 두배씩 증가하며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치매환자 가정의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부담이 증가되고, 치매가 개인이나 한 가정의 책임을 넘어 국가가 책임지는 사회적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강원도광역치매센터는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