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6일자.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월16일자.hwp"

Transcription

1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1) 산업혁명은개인용운송수단에서말 ( 馬 ) 을내연기관으로대체했으며, 오늘날정보기술혁명은운전자를컴퓨터로대체하려하고있다. 글로벌자동차시장에서가장영향력이큰미국에서정보기술기업구글이자동운전자동차의주행테스트를진행하고있으며, 5년내에자동운전자동차를상용화하겠다는계획을발표하였다. 이와함께자동운전자동차에관한법령을제정하는주들이점차늘어나고있어자동운전자동차의시대가먼미래의일이아님을시사하고있다. 자동운전자동차는현행자동차시장의핵심경쟁요소의변화를통해향후자동차산업의지형을크게바꿔놓을것으로예상된다. 수출 ( 세계 3위 ) 과생산 ( 세계 5위 ) 부문에서글로벌수준으로올라선국내자동차업계에크나큰도전이아닐수없다. 이에본연구에서는자동운전자동차의추진현황을점검하고구글과자동차업계의관점을분석하였다. 또한자동운전자동차시장을주도할것으로예상되는구글의수익모델을검토하고국내업계에의시사점을제시하였다. Ⅰ. 문제제기 / 31 목차 Ⅲ. 자동운전자동차추진현황 / 구글의추진현황 / 자동차업계의추진현황 / 41 Ⅱ. 자동운전자동차개요 / 자동운전자동차개념 / 자동운전자동차의구성과핵심요인 / 자동운전자동차의도입시기대효과 / 37 Ⅳ. 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관점과구글의수익모델 / 구글과자동차업계의관점 / 구글의수익모델 / 48 Ⅴ. 결론및시사점 / 52

2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Ⅰ. 문제제기 19세기말, 자동차는동력 ( 動力 ) 의변화를통해새로운산업을열었다. 대중적운송수단이마차 ( 馬車 ) 에서자동차로전환된것이다. 당시자동차의이름은 말 ( 馬 ) 이없는차 (Horseless carriage) 였다. 120여년이지난오늘날 운전자 (driver) 가없는자동운전자동차 (Driverless car, Autonomous car) 가시도되고있다. 산업혁명은개인용운송수단에서말 ( 馬 ) 을내연기관으로대체했으며, 이제정보기술혁명은운전자를컴퓨터로대체하고있다. 미국의최초의자동차광고. 1) 자동차를이용하면말을관리하는데드는비용과관심, 걱정이사라진다고광고하고있다. 말 ( 馬 ) 없는차의시대 (Horseless Carriage Days) 라는책의표지. 1964년에발간된책으로, 1893 년부터 1901년까지자동차태동기에대한내용을다루고있다. 2) 1) 2)

3 구글의자동운전자동차 ( 구글카 ) 의첫번째일반인이용자스티브마한 (Steve Mahan) 씨의탑승모습. 주행중인구글카의운전석에앉아있는마한씨는 95% 의시력을잃은시각장애인이다. 3) 아우디의자동운전자동차 ( 애칭 Shelley) 가미국 파이크스피크 (Pikes Peak) 산악도로를주행하는 모습. 4) 글로벌자동차시장에서가장영향력이큰미국에서정보기술기업구글이자동운전자동차의주행테스트를진행하고있으며, 5년내에자동운전자동차를상용화하겠다는계획을발표하였다. 이와함께자동운전자동차에관한법령을제정하는주들이점차늘어나고있어자동운전자동차의시대가먼미래의일이아님을시사하고있다. 19세기, 말 ( 馬 ) 없는차가그러했듯이운전자가없는차, 자동운전자동차는자동차산업의지형에근본적인변화를가져올것으로예상된다. 수출 ( 세계 3위 ) 과생산 ( 세계 5 위 ) 부문에서글로벌수준으로올라선국내자동차업계에큰도전이아닐수없다. 생산 (2010 년기준 ) 수출 (2011 년기준 ) 고용 (2010 년기준 ) 466만대 ( 세계 5위 ) 315만대 ( 세계 3위 ) 국내제조업생산액의 11% 684억달러 ( 총수출액의 12.3%)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숫자로본자동차산업 27 만 7 천명 제조업일자리의 10.5% 3) YouTube( ). Self-Driving Car Test: Steve Mahan 4) YouTube( ), Autonomous Audi TTS ascends Pikes Peak without a driver

4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이러한인식하에본연구는자동운전자동차의추진현황을점검하고구글과자동 차업계의관점을분석하였다. 또한자동운전자동차시장을주도할것으로예상되는 구글의수익모델을검토하였고국내업계에의시사점을제시하였다. Ⅱ. 자동운전자동차개요 1. 자동운전자동차개념 최근자동차와 ICT의융합에따른다양한형태의자동차용어들이등장하고있다.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인포테인먼트시스템 (infotainment system), 무인자동차 (driverless car), 자동운전자동차 (autonomous car), 자율주행자동차 (self-driving car), 스마트카 (smart car) 등이그것이다. 이러한용어들은아직개념이명확히정의되지않은상태로사용되고있어, 종종혼란이야기되기도한다. 예를들어, 무인자동차, 자동운전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는사실상모두 운전자의조작없이자동차스스로주행환경을인식, 목표지점까지운행할수있는자동차 5) 라는동일한의미를가진용어인데, 기사나매체에따라각기다른용어가사용되고있다. 커넥티드카는자동차에통신기능을탑재하여통신기기또는외부인프라 ( 클라우드등 ) 와의연동을통해자동차의안전과편의성을향상시킨차 6) 라고할수있다. 커넥티드카는통신을통한연결성이강조된개념이라고하겠다. 최근에는인포테인먼트시스템 (infotainment system) 이라는용어도빈번하게사용되고있다.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은정보 (Information) 와오락 (Entertainment) 의합성어로, 정보전달에오락성을가미한시스템을의미한다.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은내비게이션이나계기판 (Instrument Cluster), 트립컴퓨터와 AV시스템, DMB, MP3, 오디오및외부기기 ( 스마트폰, 태블 릿등 ) 와의연결까지가능한통합적인차량내부시스템을포함한다. 7) 몇몇연구들은 5) 두산백과, 무인자동차 6) 김아현 김건태 최현진 (2011) 7) 원동호 ( )

5 커넥티드카의구성요인에인포테인먼트시스템을포함하고있다. 8) 스마트카라는용어도아직까지명확히정립된개념이라고보기힘들다. 정강현 (2011) 은스마트카를 인포테인먼트와텔레매틱스두시스템뿐만아니라안전과편의성향상을위해제공되는다양한전기, 전자시스템이합쳐진자동차 로정의하고있다. 이와함께, 정강현 (2011) 은스마트카를커넥티드카와동일한의미로파악하고있다. 이선미외 3인 (2012) 은스마트카를 차량내정보통합관리와원격제어및차내에서컨텐츠를즐길수있는신개념지능자동차 로정의하고텔레매틱스와인포테인먼트, 광대역통신네트워크가결합된자동차로파악하고있다. 다만, 이선미외 3인 (2012) 은스마트카가궁극적으로무인자동차 (driverless car) 로진화할것이라고설명하고있어넓은의미에서는무인자동차를포함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이처럼자동차와 ICT의융합을통해등장하고있는융합자동차에대한용어나개념이중복되어사용되거나, 다르게파악되고있는것은정보기술이자동차의특정기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인포테인먼트시스템 (Infotainment system) 개념 운전자의조작없이자동차스스로주행환경을인식, 목표지점까지운행할수있는자동차 항상인터넷에연결되는자동차 인포메이션과엔터테인먼트의합성어로 IT로주행정보와엔터테인먼트기능을동시에제공하는시스템 ( 정강현, 2011) 특징사람이아닌컴퓨터가운전 텔레매틱스와인포테인먼트 의결합 내비게이션이나트립컴퓨터, AV시스템, DMB, MP3, 오디오및외부기기 ( 스마트폰, 태블릿등 ) 와의연결까지가능한통합적인차량내부시스템을포함 비고 무인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와동일한의미 스마트카 (smart car) 라는용 어를사용하기도함 커넥티드카의범주에포함하 는경우가많음 8) 김아현 김건태 최현진 (2011), 정강현 (2011)

6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능에국한되어개별적으로적용되는것이아니라다양한기능에복합적으로적용되고있는점에기인하는것으로보인다. 그러나, 큰틀에서 ICT 융합자동차는 1) 컴퓨터가운전기능을수행하는자동운전자동차와, 2) 인포테인먼트를포함하는커넥티드카로크게구분할수있다. 스마트카는이두가지자동차의특성을포괄할수있다는점에서이두가지특성모두갖춘자동차로파악하는것이타당해보인다. 본연구는분석대상을자동운전자동차에국한하여논의를전개하도록한다. 2. 자동운전자동차의구성과핵심요인 자동운전자동차는크게센서, 프로세서, 알고리즘, 액추에이터 (actuators) 등으로 구성된다. 9) 센서는자동차의환경에대한데이터를수집하는역할을수행한다. 프로세 서는데이터를고속으로처리한다. 알고리즘은그결과를해석하고주행에관한의사결정을내린다. 액추에이터 10) 는알고리즘의결과로나온의사결정에따라자동차의움직임을통제한다. 현재주행테스트를실행하고있는자동운전자동차는기존의자동차에센서와프로세서, 소프트웨어알고리즘을탑재한자동차를지칭한다. 특히, 센서와소프트웨어알고리즘이자동운전자동차의특징적인내용으로많이소개되고있다. 자동운전자동차의센서로는다음의 그림 3 에서와같이비디오카메라 (video camera), 레이더센서 (radar sensor), 레이저레인지파인더 (laser range finder), 11) 위치측정기 (position estimator) 등이있다. 이들센서는주변의차량, 사물, 사람, 신호, 차선등의제반상황을파악하는데활용된다. 9) The New York Times( ) 10) 시스템을움직이거나제어하는데쓰이는기계장치를의미함 ( 위키백과, 액추에이터 ) 11) 라이더 (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라고도하며, 전파에가까운성질을가진레이저광선을사용하여개발한레이더임 ( 네이버지식백과 )

7 자료 : New York Times( ) 자동운전자동차에서이러한센서들의역할도중요하지만보다중요한것은센서를 통해수집된대량의데이터를해석하여조향 ( 操向 ), 12) 가감속 ( 加減速 ), 정지에관한 의사결정을정확하고신속하게내리고이를실행하는것이다. 특히, 조향, 가감속, 정지에관한의사결정을처리하는소프트웨어알고리즘 (algorithm) 이자동운전자동차의핵심이라고할수있다. 구글이다양한조건과상황의도로주행실험을실시하는것도결국이러한의사결정알고리즘향상을목적으로하고있다고할수있다. 자동운전자동차개발에서구글이경쟁력을가지고있는부분이바로이부분이다. 현재구글은주행시다양한돌발변수가발생하는도시내도로에서구글카를시험주행중이며, 최근구글카의주행거리는 50만마일 (80만 km) 을넘어선것으로알려져있 다. 13) 반면, 자동차업체는아직자동운전자동차로본격적인시내시험주행에나서 12) 방향조절 13) Forbes( )

8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지못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다만부품업체로는콘티넨탈이 2012 년 12 월, 완성 차업체로는아우디가 2013 년 1 월네바다주에서시내주행에관한면허를부여받아 주행테스트를진행하고있다. 14)15) 이같은차이는다양한주행상황에대한데이터와 이를분석하여실시간으로최적의의사결정을내릴수있는알고리즘부분에서구글 과여타업체의격차에기인한것으로보인다. 3. 자동운전자동차의도입시기대효과 자동운전자동차가가져올수있는효과는크게인명사고감소, 에너지절감, 통근시간의효과적인활용, 노약자및장애인의이동성제고등을들수있다. 먼저, 인명사고감소와관련하여미국도로교통안전국 (NHTSA) 에따르면미국에서 2010년교통사고로인한사망자수는 3만 2,788명에달하며, 충돌사고의 93% 에대해인간실 수 (human error) 가주요요인 (critical reason) 인것으로조사되었다. 16) 세계보건기 구에따르면전세계적으로매년교통사고로약 120 만명이매년교통사고로사망하 고있다. 17) 자동운전자동차는운전을인간이아닌컴퓨터에위임함으로써인간실수 로인한교통사고를크게줄일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자동운전자동차가충돌사고로인한사망자와부상자수를크게줄일수있는효과적인수단이될수있다는점에서미국의정치권과주정부에서도큰관심을보이고있다. 또한자동운전자동차는출퇴근시간과에너지절감을통해미국에서만연간 1,000억달러를절약할수있을것으로전망되고있다. 이밖에도자동운전자동차는주행과주차비용을크게절감할수있을것으로예상되며, 운전을할수없는노약자와장애자의이동성을높여주는효과적인수단으로활용가능하다. 14) engadget( ) 15) Forbes( ) 16) USA TODAY( ), Google discloses costs of its driverless car tests 17) Forbes( )

9 구글의목표잠재적이익 ( 미국기준 ) 비고 ( 미국 09 년기준 ) 교통사고 90% 감축출퇴근시간과에너지낭비 90% 감축 495만건의교통사고감축 사망자수 3만명감축 부상자수 2백만명감축 교통사고관련 4천억달러비용감축 출퇴근시간 48억시간감축 19억갤런의연료절약 생산성, 연료비등으로 1,010억달러절감 550만건의교통사고 3만 3,808명사망 220만명이상의부상 교통사고관련 4,500 억달러의비용발생 교통정체로인해 48억시간과 19억갤런을낭비하고있는것으로조사됨 (Forbes, ) trip-mile 당비용 80% 이상감축 현행차활용도 (5~10%) 를 75% 이상차 90% 감축으로제고 주차공간 (land) 의활용도제고자료 : Forbes( ) 의내용을보강 - Ⅲ. 자동운전자동차추진현황 1. 구글의추진현황 18) 구글이자동운전자동차구글카를처음발표한것은 2010 년 10 월이지만 19) 구글은 이미그이전에비공개적으로자동운전자동차프로젝트를진행해왔다. 구글은구글 카사업을공식적으로발표하는블로그에서당시에이미구글카가 14 만마일을주행 했다고밝힌바있다. 20) 구글카는기존의자동차에자동운전시스템 ( 하드웨어 + 소프트 웨어 ) 을장착한, 일종의개조된자동차라고할수있다. 구글은도요타의프리우스 (Prius), 아우디의 TT, 렉서스의 RX450h 를개조하여시험운행을진행하고있다. 21) 18) 구글의자동운전자동차추진에관한보다자세한내용은공영일 (2013), 구글카 (Google Car) 사업동향과전개방향 을참고. 19) Google official blog( ) 20) Google official blog( ) 21) Wired( )

10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현재까지자동운전자동차와관련된구글의행보는 1) 소프트웨어알고리즘지속개선, 2) 법제도환경조성, 3) 소비자대상홍보등크게 3가지방향으로요약될수있다. 먼저, 소프트웨어알고리즘의개선은현재구글의자동운전자동차사업에서가장핵심적인과제라고할수있다. 운전을컴퓨터에게위임하는것에대한소비자의불안과부정적인식, 규제자의안전성에대한엄격한요구사항들을해결하기위해서는지금보다훨씬긴거리의무사고주행기록이필요하다. 특히, 이과정에서구글카의시스템오류로인한사고발생시, 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사회적인식이급격히악화될수있기때문에구글로서는매우신중한접근이요구되는작업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제약에도구글은 50만마일을무사고기록을유지하고있으며, 이를통해자동운전자동차부문의선발자의지위를공고히다져가고있다. 법제도환경조성도구글에게매우중요한과제라고할수있다. 이는자동운전자동차의출시뿐만아니라자동운전자동차의경쟁의큰틀을결정한다는측면에서도중요한의미를가진다. 구글은국회의원, 주지사, 주와연방차원의규제당국 ( 도로교 사업방향주요추진내용주요성과 소프트웨어알고리즘개선법제도환경조성 소비자와규제자가수용할수있는수준의안전성을담보할수있는알고리즘개발을위해매진 자동운전자동차의입법화촉진을위한로비강화, 자동운전자동차의안전성능기준이구글에게유리한방향으로설정될수있도록기준설정과정에적극적으로참여 주행거리 50만마일돌파 ( 13년 3월 ) 선발주자로서의입지확립 네바다, 플로리다, 캘리포니아법령제정 미시간등 9개주에서법안심사중 소비자 대상홍보 교통사고로인한인명피해의대폭적인감축, 에너지절감과환경보호, 개인의생산성제고, 장애인 법제도환경조성에기여의이동성확대등에대해적극적으로홍보 구글카에대한수요기반확대 유튜브를통한홍보, 주요매체기자들을대상으로구글카체험기회부여

11 통안전국, NHTSA) 을대상으로한법령제정지원, 관련규제및규칙마련에적극적으로참여하고있다. 이러한노력의결과로, 2011년 6월네바다주를시작으로플로리다 (2012년 4월 ) 와캘리포니아 (2012년 10월 ) 등 3개주에서법령이제정되었다. 2013년 3월현재, 법안심사가진행중인주는콜로라도, 워싱턴DC, 하와이, 미시간, 뉴햄프셔, 오레곤, 텍사스, 워싱턴, 오클라호마등 9개에달한다. 소비자를대상으로한홍보는자동운전자동차의입법화, 구글카에대한수요기반마련에기여할수있다는점에서의미를갖는다. 구글은각종언론매체를통해자동운전자동차가가져다줄수있는이점 ( 교통사고로인한인명피해의대폭적인감축, 에너지절감과환경보호, 개인의생산성제고, 노약자및장애인의이동성확대등 ) 을적극적으로홍보하고있다. 또한, 유튜브를통해자동운전자동차에관한동영상을게재하고 22) 주요매체기자들을대상으로구글카체험기회를부여하고있다. 구글의자동운전시스템개발과관련하여개발인력의구성도눈여겨볼필요가있다. 구글에서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연구는부사장세바스찬스런 (Sebastian Thrun) 의주도하에 12 명의엔지니어들이진행하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23) 스런은인공 지능부문의전문가로하버드대학에서무인자동차팀을구성하여 2005년 DARPA Grand Challenge 24) 에서우승을이끌어냈으며, 페이지의권유로구글에입사해서는스트리트뷰 (StreetView) 의개발을담당했다. 구글카의기술책임자인크리스엄슨 (Chris Urmson) 은카네기멜론대학에서무인자동차팀의리더였으며, 2007년 Urban Challenge 에서우승을차지하였다. 이외다수의인력들이이들과함께 DARPA Grand Challenge 에참여한경험을가지고있다. 인터넷의시초가되었던 ARPANET 을개발했던 DARPA 가자동운전자동차의발전에도매개체역할을하게된셈이다. 22) youtube( ), Self-Driving Car Test: Steve Mahan. 23) The Wall Street Journal( ) 24) 미국방성최고위연구기관인국방고등기획국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DARPA) 이개최하는무인자동차경주대회. 2004년에제1회대회가개최되었으나, 참가팀모두규정된코스를완주하지못했음 ( 위키백과, 다르파그랜드챌린지 ).

12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구글카의상용화시기와관련하여 2012 년 10 월, 구글공동창업자인세르게이브린 은구글카가 5 년이내에소비자에게공급될수있도록하겠다는계획을발표했다. 25) 2. 자동차업계의추진현황 글로벌자동차업체들은 80년대부터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연구를진행해왔으나, 주목할만한성과를거두지못했다. 그러나, 이들업체들은 2010년이후다시자동운전자동차기술에대한본격적인연구와테스트를진행하고있다. GM은 2010년에도시형전기자동차 (urban vehicle) EN-V(Electric Networked Vehicle) 라는컨셉카를발표하였다. GM의캐틸락 (Cadillac) 부문은 2015년까지일반소비자용부분자동운전자동차 (mass-market partially autonomous cars) 를생산할 계획이다. 26) GM 은 2020 년까지완전자동운전자동차를출시한다는목표를가지고 있다. 폭스바겐은자동운전시스템개발을위해실리콘밸리에 Electronics Research Lab 을설립하고, 스탠포드대학과공동연구를진행하고있다. 아우디 27) 는스탠포드대학과의협업을통해 TTS 모델을개량하여제작한자동운전자동차로 2010년 8월, 미국 의파이크스피크 (Pikes Peak) 28) 를 27 분만에완주했다. 29) 운전전문가가이도로를완 주하는데 17 분이걸린다고한다. 폭스바겐은고속도로에서시속 130km 까지속력을 낼수있는부분자동주행 (Temporary Auto Pilot; TAP) 이라는자동운전시스템을 테스트하고있음을밝혔다. 30) 아우디는 2012 년, 최대시속 60km 의속도로주행하는 25) CNN( ) 26) Forbes( ) 27) 아우디는폭스바겐의자회사임 28) 미국로키산맥에위치한산으로파이크스피트오토힐클라임 (Auto Hill Climb) 이라는산악도로경주가열린다. 해발 2,862m 지점에서해발 4,301m까지 19.87km의산길을달린다. 그사이에는무려 156개의급경사헤어핀코스가있고, 낭떠러지아래로는가드레일조차없으며, 기압의변화가심하다 ( 네이버지식백과 ). 29) Zigmag( )

13 자동운전시스템도입을발표하였다. 31) 교통정체보조 (Traffic Jam Assistant) 라고명명 된이시스템은 2014년이전에아우디의 A8모델에탑재될것으로예상되고있다. 한편, 아우디는 2013년 1월, 자동차업계에서는처음으로네바다주에자동운전자동차의운행테스트를위한면허를취득하고주행테스트를진행중이다. 32) 볼보는 road train 라는자동운전시스템의개발을진행하고있다. 이시스템은여러차량이연결된열차가기관사한명의조작에의해움직이듯이, 선두차에숙련된운전자가전체교통흐름을보고최적의주행을하고후미차량들은컴퓨터가선두차량의움직임에맞추어따라가는시스템이다. 이시스템의개발은 U(European Commission) 의 SARTRE(Safe Road Trains for the Environment) 라는프로그램에의해자금이지원되고있으며, 유럽의대학들이참여하고있다. 볼보는이기술을 2020년까지상용화할계획이다. 33) BMW는 2011년자동운전시스템의개발을추진중이라고밝히고, 5시리즈를개량 한자동운전자동차프로토타입을공개하였다. 34) BMW 의자동운전자동차는고속도 로주행용으로개발되었다. BMW는이와함께자동차부품업체인컨티넨탈과의파트너쉽을통해자동운전시스템을개발하고이를 2020년까지탑재할계획이다. 35) 닛산은 2013년 2월실리콘밸리에연구소를설립하여자동운전자동차와커넥티드카기술개발에착수했다. 약 60여명의엔지니어가연구에투입되며, 실리콘밸리현지 IT 기업들뿐아니라스탠포드, 버클리대학등대학과함께연구를진행할계획이다. 36) 도요타도지난 1월개최된 CES에서렉서스를개조한부분자동운전자동차 (semi-autonomous car) 프로토타입을공개하였다. 37) 도요타의부분자동운전자동 30) VOLKSWAGEN Media Newsroom( ) 31) Motor Authority( ) 32) Forbes( ) 33) Automotive( ) 34) Motor Authority( ) 35) Motor Authority( ) 36) 전자신문 ( )

14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차는차선유지도움시스템 (Lane-Keep Assist system), 사각지역모니터 (Blind Spot Monitor), 적응적크루즈컨트롤 (Adaptive Cruise Control) 등의기능을갖추고있다. 자동운전자동차와관련하여, 부품공급업체로는콘티넨탈의움직임이주목된다. 콘티넨탈은구글에이어두번째로네바다주에서자동운전자동차주행면허를획득하고, 자동운전자동차의주행테스트를진행중이다. 38) 업체 GM 아우디 ( 폭스바겐 ) 볼보 BMW 닛산도요타 도시형전기자동차 EN-V 컨셉카발표 주요추진내용 캐딜락부문에서 2015 년까지부분자동운전자동차생산, 2020 년까지완전운전자동 차출시계획 실리콘밸리에연구소설립, 스탠포드대학과공동연구진행 스탠포드대학과공동개발한자동운전자동차셀리 (Shelley) 주행테스트및개량작업 진행 네바다주에서자동운전자동차주행면허획득 부분자동주행 (TAP), 교통정체보조 (TJA) 등부분자동운전기능개발및탑재 2014 년까지교통체증시활용할수있는부분자동운전자동차개발 선두차량유도형자동운전자동차 (road train) 개발진행하고있으며, 2020 년까지상 용화계획 EU, 유럽 7 개대학과공동연구진행 고속도로주행에중점을둔부분자동운전자동차개발 컨티넨탈과공동으로자동운전시스템을개발하고있으며, 2020 년까지상용화계획 2015 년까지핸들, 브레이크, 기어를자동으로작동하여주차할수있는자동차 (NSC-2015) 개발 실리콘밸리에연구소설립을통해자동운전시스템개발진행 ICT 기업, 대학과공동연구추진 차선유지보조시스템, 사각지역모니터, 적응적크루즈콘트롤등의기능을탑재한 부분운전자동차개발 컨티넨탈 네바다주에서자동운전자동차주행면허를획득하여주행테스트를진행중 자료 : 언론자료를기반으로작성 37) PCmag( ) 38) engadget( )

15 이상에서설명한자동차업계의자동운전자동차의대응의특징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먼저, 완성차업체중에서는아우디 ( 폭스바겐 ) 가, 부품공급업체중에서는콘티넨탈의움직임이가장두드러진다. 이들업체들은네바다주로부터자동운전자동차의면허를획득하고자체적인자동운전자동차의주행테스트를진행중이다. 부품공급업체콘티넨탈이 BMW와협업을통해자동운전사업을추진하는것도주목된다. 둘째, 아우디, 볼보, 닛산등의업체들이미국과유럽의대학교와협업을통해사업을진행하고있다는점도눈여겨볼필요가있다. 이는자동운전자동차와같이새로운성격의제품개발에서는자체적인인력만으로연구를진행하는것보다외부인력의관점과지식이중요할수있다는점에서의미를가진다고할수있다. 아우디와닛산이실리콘밸리지역에연구소설립을통해연구를진행하고있는것도이러한맥락에서이해될수있다. 셋째, 대부분의자동차업체들은완전자동자동차보다는부분자동운전자동차 (semi-autonomous car) 개발과적용에높은비중을두고사업을추진하고있다. 완성차업체들은신제품에차선유지보조시스템, 교통정체보조시스템, 충돌예방시스템, 자동주차보조시스템등안전관련기능을강화하면서이를자동운전시스템으로진화시키는방향으로사업을추진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Ⅳ. 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관점과구글의수익모델 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구글과자동차업계의접근방식은상당한차이를보이고있다. 이는구글과자동차업체들의수익구조와각기업이처한상황, 관점의상이성에서기인한다고할수있다. 중요한점은이러한접근방식의차이가향후자동운전자동차시장에서의성과에큰차이를만들어낼수도있다는점이다. 본연구는이러한맥락에서언론기사등을통해관찰되는구글과자동차업계의관점을비교해보고자한다.

16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1. 구글과자동차업계의관점 자동운전자동차를둘러싼구글과자동차업계의주요상황은다음의 표 6 과같이정리될수있다. 먼저, 자동운전자동차가기존사업에미치는영향과관련하여구글의경우, 기존사업에대한부정적인영향은거의없다고할수있다. 오히려, 자동운전자동차의대중화시구글의자동운전시스템은새로운성장동력으로부상할가능성이높다. 반면자동차업계의경우자동운전자동차보급확대시, 기존자동차사업의수익을잠식할가능성이높다. 자동운전자동차의확산속도가빠를수록기존자동차사업수익에대한부정적인영향은더욱커질것이다. 자동운전자동차개발과관련된제약측면에서는구글의경우, 자동운전시스템개발을제약하는경쟁제약요인이거의없다고할수있다. 구글의자동운전시스템개발팀은오직자동운전자동차의안전성확보를위한알고리즘개선에몰두할수있는환경을갖추고있다. 반면, 자동차업계는현행자동차시장에서새로운경쟁요인으로부상하고있는인포테인먼트시스템, 커넥티드카, 전기차등에대한연구개발활동이자동운전자동차개발의집중력을분산시킬수있다. 조직내의인적자원과재원이지금당장중요한사업에투입될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자동운전자동차와관련된경쟁력측면에서는구글의경우, 주행상황과환경에관한데이터의수집, 분석, 알고리즘개발에강점을가지고있다. 반면, 자동차업체들은개별센서와안전기능을자동차에접목시키는데강점을가지고있다고할수있다. 자동운전자동차사업과관련된구글과자동차업체들이가지고있는조건의차이로인해구글과자동차업계의관점은명확하게엇갈린다. 구글은자동운전자동차를기존자동차이용행태와산업에근본적인변화를가져오는변혁 (revolution) 의관점 으로파악하고있다. 39) 구글은인간실수 (human error) 로인한인명사고의대폭적인 감축, 운전으로인한육체적, 정신적피로경감을통한생산성향상, 교통정체완화 및에너지절감에기여, 장애자, 노약자의이동성제고등자동운전자동차가사회에 39) Google official blog( )

17 가져올수있는혜택을강조하고있다. 40) 반면, 자동차업계는자동운전자동차를안 전기능의발전을통해궁극적으로도달해야하는진화 (evolution) 의관점에서파악하고있다. 41) 자동차업체들은이러한관점에서충돌예방시스템, 차선유지보조시스템, 교통정체보조시스템, 자동주차보조시스템등안전관련기능을강화하여신차에탑재하는움직임을보이고있다. 자동운전자동차의통제권에대해서도자동차업계는컴퓨터가아닌운전자가가지고있어야하며, 특정조건에서만컴퓨터에운전을 주체구글자동차업계 주요 상황 자동운전자동차로인한기존사업의부정적영향거의없음 ( 새로운수익원으로서의역할기대 ) 자동운전시스템개발을제약하는경쟁제약요인없음 데이터수집, 분석, 알고리즘개발에강점 자동운전자동차보급확대시, 기존자동차시장잠식 인포테인먼트시스템, 커넥티드카, 전기차등현행경쟁요인에대한대응필요 개별센서및기능을기존자동차에접목시키는데강점 주요 관점 Self-driving car as revolution Self-driving car as evolution 주요주장추진방향 자동차의통제권 : 컴퓨터 인간실수 (human error) 로인한인명사고대폭감소 운전으로인한육체적, 정신적피로경감을통한생산성향상 교통정체완화및에너지절감에기여 장애자, 노약자의이동성제고 주행실험을통한데이터축적및의사결정시스템지속보완 자동운전자동차운행허가를위한법제도개정추진 소비자대상으로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홍보 자동차의통제권 : 운전자 자동운전자동차는안전기능의집합체 자동운전자동차의시스템오류, 해킹등으로인한사고우려 자동운전자동차로개조후, 발생할수있는사고에대한책임소재명확히규명필요 자동차의안전기능을강화하여신차에탑재 자동운전자동차사고시, 책임소재에대한명확한대책요구 자동운전자동차기술개발병행 40) CNN( ) 41) Bloomberg Businessweek( )

18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위임해야한다는입장이다. 42) 자동차의통제권을컴퓨터에전적으로위임할경우시스 템오류나해킹등으로인한사고의우려가있고, 자동운전자동차로개조후발생할수있는사고에대한책임소재가불분명하다는것이주요논거로활용되고있다. 구글과자동차업계의관점의차이는자동운전자동차사업의추진방향에서도나타난다. 구글은주행실험을통한데이터축적및의사결정시스템지속보완, 자동운전자동차운행허가를위한법제도개정추진, 소비자대상으로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홍보등을추진하고있다. 반면, 자동차업계는자동차의안전기능을강화하여신차에탑재하고있으며, 법제정에대한의견제출을통해자동운전자동차사고시책임소재에대한명확한대책을요구하고있다. 이와함께자동운전자동차의확산에대비하여자동운전자동차기술개발을병행하고있다. 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구글과자동차업계의관점중어느관점이더타당한가에대한판단은운전을전적으로컴퓨터에위임할수있는가의여부에달려있다고할수있다. 만약자동차운전에관한통제권이컴퓨터에전적으로부여된다면, 일정한자격요건을갖춘사람에게면허를부여하는현행면허시스템은폐기될것이며자동차시장의경쟁구도에대변혁을가져오게될것이다. 자동운전자동차시장의핵심경쟁요인이신뢰성있는컴퓨터와알고리즘이될것이기때문이다. 자동차의형태와구조, 재질등에도근본적인변화가불가피하다고할수있다. 이경우, 자동운전자동차를안전기능의진화관점으로파악하고자동운전자동차에충분히대비하지못한기업들은큰어려움을겪게될것이다. 반면, 자동차의통제권을운전자가보유하고자동운전기능을특정한상황에서만이용할수있는행태로자동운전자동차가허용된다면자동차업계는큰타격을입지않고현재의경쟁구조를유지할수있을까? 자동차업계에서추진하고있는사업방향, 안전기능이대폭강화된신차를적시에출시한다면큰타격을입지않을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 다음과같은두가지점을생각해볼필요가있다. 먼저, 자동차 42) The Detroit News( )

19 업계에바람직한이러한상황이얼마나지속가능할것인가? 자동운전시스템에대한지속적인개선에따라안전성이계속향상된다면이러한상황은지속되기어려울것이다. 보다주의해야할점은, 자동운전기능을특정한상황에서만이용할수있는형태로자동운전자동차가허용된다하더라도어떤업체보다구글이가장유리한위치를차지할개연성이높다는점이다. 왜냐하면, 이경우에도자동운전자동차의핵심경쟁력은다양한주행환경에서즉각적으로적절한의사결정을내릴수있는소프트웨어알고리즘이라는본질은변하지않기때문이다. 결국자동차에대한통제권을운전자가보유한상태에서자동운전자동차가허용되는경우도, 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대비가충분히되어있지않는업체는상당한타격을입는것이불가피하다고할수있다. 2. 구글의수익모델 현재자동운전자동차부문에서구글이가장유리한위치를선점하고있다는점에 서는큰이견이없다. 구글카는이미 50 만마일 (80 만 km) 의주행거리를기록하고 있으며, 무사고기록을유지하고있다. 43) 자동운전자동차사업을진행하고있는어떠 한기업도구글카에대적할수있는주행거리를제시하지못하는상황이다. 자동운전자동차를미국사회의일상으로받아들이기위한제도적정비작업이라고할수있는법률제정도사실상구글이주도하고있으며, 차근차근성과를쌓아가고있다. 이는자동운전자동차의상용화를위한기술적인측면과법제도정비측면에서구글이여타다른기업들보다상당한거리를두고앞서가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 향후자동운전자동차사업과관련하여고려해야하는가장중요한주체는구글이라고할수있다. 국내업계가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전략을수립함에있어, 구글에게어떤수익모델이가능하고, 구글이어떤수익모델을채택할가능성이높은가에대한검토가선행되어야하는이유다. 43) 구글은몇대의구글카가운용되고있는지에대해서는공식적으로밝힌적은없지만업계에서는 열대이상으로추정하고있다. 총주행거리 50 만마일은복수의구글카들이주행한거리의합산 이라고할수있다.

20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자동운전자동차사업에서구글의수익모델로다음의 < 표 7> 에서와같이크게 3가지모델을상정해볼수있다. 먼저, 아래에서제시하고있는수익모델들은구글의자동운전시스템이사회적으로용인될수있는안전성을확보하고, 구글카를상용화하는데필요한법제도가마련되었다는점을전제하고있다. 이러한전제조건하에서먼저구글의수익모델로 자동운전시스템을완성차업체에무료로공급하고, 광고및콘텐츠수익을취하는모델 을고려해볼수있다. 이모델은구글이제조업체에안드로이드 OS를무료로공급하고구글은안드로이드단말에자신의각종서비스와콘텐츠를탑재하여이로부터수익을올리는스마트폰시장에서구글이채택하고있는모델과기본적인틀이같다. 이모델은구글의자동운전시스템의빠른확산을위해서는자동차업계의협조가중요하다는점, 구글이자동운 구글의수익모델 1 자동운전시스템을무료로공급하고, 광고및콘텐츠수익을취하는모델 2 완성차업체에유료로자동운전시스템라이센싱 3 자체적인자동운전자동차제작및판매 주요내용 안드로이드 OS를무료공급하고광고및콘텐츠수입을취하는모델과유사 자동차업계의협조를얻어내는데효과적이며, 광고및콘텐츠수입을취할수있음 자동운전자동차사업에서구글이압도적으로앞서있기때문에채택할가능성이낮은전략옵션 구글이알고리즘개발부문에서크게앞서있지만, 하드웨어의생산과유통부분은완성차업계에의존할수밖에없는상황에서구글이채택할가능성이높은모델 비교적높은라이센싱수수료수입예상 완성차업계와의우호적관계형성중요 전기자동차의기술발전, 전장부품화, 부품의모듈화등의추세로완성차시장에대한진입이용이해지면고려가능 테슬라와같은전기자동차업체인수시, 자체적인자동운전자동차생산가능 제조업체와의협력필요성등을감안할때초창기에는추진가능성이낮음

21 전소프트웨어알고리즘뿐만아니라자동차의 OS를함께공급할것이기때문에구글이광고와콘텐츠에서수익을취할수있을것이다라는점에서고려가가능한수익모델이다. 그러나, 이모델은스마트폰사업과자동운전자동차사업에서구글이처한상황이근본적으로다르다는점에서채택가능성이높지않아보인다. 스마트폰사업에서구글이안드로이드무료제공정책을취할수밖에없었던, 또는무료제공정책을취하는것이타당했던이유중하나는당시에는애플이라는경쟁자가스마트폰시 장을빠르게선점해가고있었기때문이다. 44) 그러나, 자동운전자동차사업에서는구 글이경쟁자에비해큰격차를두고앞서있다고할수있다. 실질적인경쟁자가없는상황에서자동운전시스템을무료로공급해야하는이유를기업차원에서는찾아보기어렵다. 오히려이러한상황은자신의제품 ( 자동운전소프트웨어알고리즘 ) 을가장높은가격에제시할수있는상황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맥락에서구글이우선적으로고려할수있는수익모델은 완성차업체를대상으로자동운전시스템을유료로라이센싱 하는것이다. 이모델은구글이자동운전자동차의핵심이라고할수있는소프트웨어알고리즘개발부문에서크게앞서있다는점, 하드웨어의생산과유통부분은완성차업계에의존할수밖에없다는점에서구글이채택할가능성이높은모델이라고할수있다. 구글이이모델을채택하면비교적높은라이센싱수수료를취할수있으며, 구글의취약점중의하나인광고매출에의의존도 (2012년기준, 전체매출액의 94%) 를낮춤으로서보다안정적인사업구조를만들수있는이점을가지고있다. 이수익모델의경우완성차업체를얼마나고객으로확보할수있을것인가가구글에게중요한이슈라고할수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시장에서애플과구글등플랫폼사업자의영향력을경험한완성차업계는구글에게상당한경계감을가질수밖에없다. 이수익모델이확산되면완성차업계입장에서는자동차산업이일종의 PC산업화될가능성도있다. PC 시장에서운영체제를공급해왔던마이크로소프트는높은수익을안정적으로올렸 44) 구글의안드로이드무료제공정책배경에대한보다자세한논의는공영일 (2011), 구글의전략 방향분석과시사점 을참고

22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지만, PC 제조업체들은치열한경쟁에노출되어왔다. 향후완성차업계의이러한인식을어떻게극복하고협력적인관계로이끌어들일것인가가구글이직면한핵심적인과제라고하겠다. 자체적인자동운전자동차제작및판매 도장기적으로는구글에게가능한수익모델이라고할수있다. 자동운전자동차의안전성이검증되어대중화되어가기시작하면, 자동차는차제의경량화와구조의단순화등의방향으로진화될가능성이높다. 특히, 전기자동차의기술발전, 전장부품화, 부품의모듈화등의추세가함께결합되면완성차시장에대한진입은현재보다훨씬용이해질것으로판단된다. 실리콘밸리에근거지를두고있는전기자동차생산업체테슬라 (Tesla Motors) 와같은업체가자동운전시스템을탑재하게될경우완성차업체들에더욱큰위협이될수있을것이다. 자동운전자동차의대중화가진전될수록구글의자체적인자동운전자동차제작과판매, 또는교통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여지는높아진다고할수있다. 다만, 이수익모델은자동운전자동차시대의초창기에는자동운전시스템의보급을위해제조업체와의협력이중요하다는점, 가까운미래에구글이자체적인자동차를생산하는것은사실상불가능하다는점등을고려할때초창기에는추진될가능성이낮다고할수있다. 요약하면, 업계의일부에서제기되고있는 자동운전시스템을무료로제공하고광고와콘텐츠에서수익을내는모델 은스마트폰에서의상황과는정반대의상황이라고할수있기때문에채택할가능성이낮은전략옵션이라고할수있다. 자동운전자동차사업에서구글의수익모델은완성차업체들을대상으로한유료라이센싱이될가능성이높다. 이경우, 완성차업체들이구글의자동운전시스템을구매하는고객이되기때문에구글은이들과의우호적인관계형성을위한노력을경주할것으로보인다. 구글이자체적으로자동운전자동차를제작하여이를판매하거나이동서비스를제공하는것은자동운전자동차의대중화가충분히진전된이후에고려될수있지만, 초창기에는완성차업체와의협력필요성을감안할때채택되기어렵다고할수있다.

23 Ⅴ. 결론및시사점 자동운전자동차의상용화와대중화시기에관한다양한의견이있을수있으나, 자동운전자동차시대의도래는시기의문제라는점에는큰이견이없어보인다. 특히, 자동차시장에서가장큰영향력을가지고있는미국에서관련법령이제정되어가고있다는것은자동운전자동차가법으로규정되는구체적인현실의경계로들어오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본연구는자동운전자동차가기존자동차산업의지형에큰변화를가져올수있는동인이될수있다는인식하에자동운전자동차시장에관한다양한가능성을검토하고이를통해국내업계에의시사점을도출하고자하였다. 자동운전자동차의핵심경쟁요인은현행자동차와는달리다양한주행환경에서신속하게상황에적합한의사결정을내릴수있는소프트웨어알고리즘이라고할수있다. 데이터분석과알고리즘개발부문의최강자라고할수있는구글이자동운전자동차사업에서두각을나타내는것도자동운전자동차의소프트웨어적인특성을나타내주는좋은사례라고할수있다. 기존자동차산업의관점에서자동운전자동차를해석하고대응을하면자동운전자동차가본격화되는시기에큰어려움에봉착할수있다는점을유의해야할것이다. 앞의논의를바탕으로시사점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먼저, 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근본적인인식의전환이필요하다. 자동운전자동차에대한자동차업계의관점은진화적관점으로안전기능 ( 충돌예방시스템, 차선유지보조시스템, 교통정체보조시스템, 자동주차보조시스템등 ) 의강화에무게를두고있다. 그러나, 이러한접근법은소프트웨어알고리즘의개선에집중하고있는구글과자동운전자동차부문에서의경쟁력격차를확대하는결과를가져올가능성이높다. 둘째, 자동운전자동차의핵심경쟁요인이라고할수있는소프트웨어알고리즘의개발에대한시급성을인식할필요가있다. 자동운전자동차의소프트웨어알고리즘의안전성에대한기준은미국의경우도로교통안전국 (NHTSA) 에서연구중이지만, 자동차에서안전성이가지는중요성을고려해볼때엄격한수준으로설정될가능성

24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이높다. 이러한기준에부합하는소프트웨어알고리즘의안전성을확보하는데는상당한시간이필요로될것 45) 이라는점은어렵지않게예상해볼수있다. 자동운전자동차가특정한상황에서만허용되더라도단기간에안전성기준을충족하는소프트웨어알고리즘을개발하는것은사실상불가능하다고할수있다. 구글의자동운전알고리즘을대가를지불하고라이센싱받을수도있지만, 앞에서논의한것처럼 PC산업처럼치열한가격경쟁에노출될수밖에없다는점을인식해야할것이다. 셋째, 자동운전자동차의소프트웨어알고리즘개발은현행조직과는별개로독립된조직을설립하여추진하는것을검토해볼필요가있다. 이는자동운전자동차와관련하여현행조직이가지고있는수익구조와제약조건으로부터최대한분리하고, 소프트웨어인력중심으로조직을운영하는것이필요하기때문이다. 이조직에서자동차관련인력은철저하게소프트웨어개발인력을지원하는역할을수행해야할것이다. 정부의정책적지원도필요하다. 구글에서스론, 엄슨을비롯한핵심인력의대부분 이 DARPA Challenge 라는무인자동차경주대회 46) 우승이나준우승을한대학팀출 신이라는점을주목할필요가있다. 이대회에서 1 등팀과 2 등팀, 3 등팀은각각 200 만달러, 100 만달러, 50 만달러의상금을수여받았다. 47) 기술경연대회로는상금이 상당히파격적인규모로설정되었으며, 각대회마다 100개이상의팀들이참여를한것으로알려졌다. 대규모의상금을건대회를개최하는것만으로관련분야의기술개발성과를기대하기는어렵다. 그러나, 대학의경우연구비조달에큰도움이될수있고특히, 프로젝트에참여한대학생과대학원생들이관련분야의핵심인력으로흡수된다는점에서상당한의미를가질수있다. 국내에서는지난 2010년부터 자율주행 자동차경진대회 가개최되고있으며, 48) 1 등팀, 2 등팀, 3 등팀에각각 1 억원, 5 천만 원, 3 천만원의상금이수여된다. 대학의보다많은참여를유인할수있는상금금액 45) 구글의경우는 2010년에이미 14만마일의주행테스트를완료했다고밝힌점을고려해볼때현재까지소프트웨어알고리즘개발에적어도 3년이상을투자했다고할수있다. 46) 무인자동차관련해서는 2004년, 2005년, 2007년개최되었으며, 2012년에는로봇대회로전환됨 47) wikipedia, DARPA Grand Challenge 48) 한국자동차공학회,

25 의대폭적인인상과수여범위의확대를검토해볼필요가있다. 자동운전자동차의알고리즘개발에중점을둔산학연공동연구의지원도적극적으로검토해볼필요가있다. 알고리즘개발을위해고려해야할주행환경이매우다양하고, 이에관한방대한데이터의축적과분석이필요하다는점을고려해볼때산학연의체계적인업무의분담을통한연구개발활동은알고리즘개발시간을단축하는데도움이될것으로판단된다. 참고문헌 공영일 (2011), 구글의전략방향분석과시사점, 방송통신정책, 제23권 20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공영일 (2013), 구글카 (Google Car) 사업동향과전개방향, 방송통신정책, 제 25권 5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아현 김건태 최현진 (2011), 자동차-IT융합분야의중심, 커넥티드카, KT종합기술원. 원동호 ( ), 美, 자동차와 IT의융합인인포테인먼트산업유망, Global Window. 이선미 김승윤 김정훈 이은영 (2012), 글로벌자동차사업자, 스마트카경쟁본격시동, KT경영경제연구소. 전자신문 ( ), 세상에서가장큰스마트폰, 아우디 도도전. 전자신문 ( ), IT-자동차기업 차세대스마트카 개발에머리맞댄다. 정강현 (2011), 스마트카 (Smart Car) 와미래사회변화, KT경영경제연구소. 두산백과, 무인자동차위키백과, 다르파그랜드챌린지위키백과, 액추에이터한국자동차공학회,

26 자동운전자동차 (self-driving car), 어떻게볼것인가 Automotive ( ). Volvo s Road Train Links Driverless Cars Together. Bay Citizen ( ). Google car zooms toward legal status. Bloomberg Businessweek ( ). Will Driverless Cars Become the New Road Rage?. CNN ( ). Self-driving cars now legal in California. Columbia University ( ). TRANSFORMING PERSONAL MOBILITY. engadget ( ). Continental gets automated vehicle approved for Nevada roads. Forbes ( ). Self-Driving Cars Will Take Over By Forbes ( ). Fasten Your Seatbelts: Google s Driverless Car Is Worth Trillions. Forbes ( ). Audi Follows Google s Lead, Gets Pass For Driverless Cars. Forbes ( ). No Hands, No Feet: My Unnerving Ride In Google s Driverless Car. Google official blog ( ). What we re driving at. Motor Authority ( ). BMW Jumps On The Self-Driving Auto Pilot Bandwagon. Motor Authority ( ). Autonomous Driving Traffic Jam Assistant. Motor Authority ( ). BMW Latest To Lay Out Autonomous Car Strategy. New York Times ( ). Google Cars Drive Themselves, in Traffic. PCmag ( ). Toyota, Lexus Show Off Autonomous Vehicle Tech at CES The Detroit News ( ). Michigan considers self-driving car tests. The New York Times ( ). Paved, but Still Alive.

27 The New York Times ( ). Yes, Driverless Cars Know the Way to San Jose. The Wall Street Journal ( ). Sebatian Thrun: What s Next for Silicon. USA TODAY ( ). Google discloses costs of its driverless car tests Valley?. VOLKSWAGEN Media Newsroom ( ). DRIVING WITHOUT A DRIVER-VOLKSWAGEN PRESENTS THE TEMPORARY AUTO PILOT. Wired ( ). Google Poaches Deputy Director of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Wired ( ). Google Expands Its Autonomous Fleet With Hybrid Lexus RX450h. YouTube ( ). Autonomous Audi TTS ascends Pikes Peak without a driver. YouTube ( ). Self-Driving Car Test: Steve Mahan. Zigmag ( ). Audi s autonomous Audi TT conquers Pikes Peak - how long before it betters a human driver?. wikipedia, DARPA Grand Challenge TBM742

1. 13-01-01 ICT 2. : ICT. 2013 6 25 1,,.., ICT,.. ICT. ICT,.,,,,., ICT,. ICT,,. ICT, ICT,.. ICT. ICT 2 ICT. ICT. ICT ICT.,, ICT. ICT ICT, 1), 2), 3). ICT,. SW,,.,,,, ICT. ICT.,.,.,.,,. 3 (self-driving

More information

3월16일자.hwp

3월16일자.hwp 구글카 (Google Car) 사업과전개방향 39) * 1. 개요 ICT 와자동차의융합으로자동운전자동차 (autonomous vehicles) 개발과상용화 를위한경쟁이가열되고있다. 자동운전자동차는운전자의조작없이자동차스스로 주행환경을인식, 목표지점까지운행할수있는자동차로정의된다. 1) 자동운전자동차 를적극적으로추진하고있는구글은 5년내에상용화를목표로구글카 2) 의도로주행실험을통한관련기술의개발과법제도환경조성에박차를가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 61),,,, IT,.,. 2020-2040. IT...... 1 10.. (No Fault). (No Fault). (No Fault). * /. (2016.12.08), (2016.12.24), (2016.12.26) - 243 - 10 2 (2016).... 1),,.,,,.,. 2)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More information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

, Analyst, 3774 1785, Figure 1 ecall * PSAP (Public Safety Answering Points) : 응급 콜센터 개념 MSD (Minimum Set of Data) : 사고 시간, 장소, 운

, Analyst, 3774 1785, Figure 1 ecall * PSAP (Public Safety Answering Points) : 응급 콜센터 개념 MSD (Minimum Set of Data) : 사고 시간, 장소, 운 Sector comment Korea / Telecommunication 27 May 2016 OVERWEIGHT Stocks under coverage Company Rating Price Target price * 아래의 리스트를 클릭하시면 전체 리포트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1) IoT 기기의 보급 2015.12.11 사물인터넷(2) IoT

More information

오토10. 8/9월호 내지8/5

오토10. 8/9월호 내지8/5 I ndustry Insight Telematics Detroit 2010: 스마트폰이 바꿔가는 車 내비게이션의 장래가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불투명해지고 있지만, 오히려 이것은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6월 미시간 주 노비에서 열린 텔레매틱스 디트로이트 2010 에서 패널들은 포터블 디바이스가 기 존 차량의 텔레매틱스

More information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Chapter 1. < > :,, 2017. Slides Prepared by,, Biointelligence Laboratory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1.1 3 1.2... 7 1.3 10 1.4 16 1.5 35 2 1 1.1 n,, n n Artificial

More information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sheer Driving Pleasure sheer Driving Pleasure the all-new bmw 5 series. bmw080269-2200bmw www.bmw.co.krbmwwww.facebook.com/bmwkorea bmw www.instagram.com/bmw_korea bmw www.youtube.com/bmwkorea 080269-33001677-77

More information

임베디드2014(가을)

임베디드2014(가을) 2014 Autumn Vol.8 www.givet.re.kr 2014 Autumn News Letter 2014 Autumn Vol.8 News Letter CONTENTS GIVET Autumn 04 05 이천십사년 가을호 뉴스레터 FOCUS_ 2014년 기업지원사업 성과 기업지원성과 1 2013 경북디지털기기부품산업 패키지역량강화사업 사업기간 : 2013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공학컴퓨터활용입문 메카트로닉스시스템 메카트로닉스시스템정의 메카트로닉스시스템예 메카트로닉스시스템이란? 메카트로닉스정의 메카트로닉스란용어는메카틱스 ( 기계역학 ) 와일렉트로닉스 ( 전자 ) 의합성어로서 1960 년대말경일본 (Yaskawa Electoric Co.) 에서만들어져 1980 년전후로정착된신조어이며현재는일반적인용어임. 따라서, 메카트로닉스란기계기술과전자제어및정보처리기술을응용하여,

More information

표지 모았어요

표지 모았어요 From Bridgestone 4 BRIDGESTONE Magazine Contents On Bridgestone 04 10 12 24 46 48 52 54 56 57 60 Motoring 14 18 20 26 28 32 59 62 Travel / Lifestyle 34 38 44 Section 08 58 63 6 BRIDGESTONE Magazine News

More information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국내 유비쿼터스 사업추진 현황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780-0204 FAX: 782-1266 E-mail: minbp@fkii.org lhj280@fkii.org 목 차 - 3 - 표/그림 목차 - 4 - - 1 - - 2 - - 3 - - 4 - 1) 유비쿼터스 컴퓨팅프론티어사업단 조위덕 단장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1 2015 August vol.04 융합Weekly 발행일_ 2015.08.31 발행처_융합연구정책센터 TIP 자율주행자동차 동향과 전망 이재관 자동차부품연구원 선정 사유 (사회 이슈) 사회와 공존하는 이동성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과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노인 운전자를 위한 안전대책 요구 - 미래사회 이동성 키워드는 고안전, 친환경, 친인간,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아이오이닉.doc_WBeuqC7MfTAVFRUsMicv

Microsoft Word - 아이오이닉.doc_WBeuqC7MfTAVFRUsMicv Issue & Pitch 자동차/부품 (Overweight) 현대차 HEV 아이오닉 공개 전에 보는 Appetizer Jan. 216 6 자동차/부품 문용권 ykmoon@ktb.co.kr 자동차/철강 김재현 alexjh87@ktb.co.kr Issue 현대차는 16년 1월 6일 미디어를 대상으로 '아이오닉'을 최초 공개 할 예정. 이에 따라 주요 시장 HEV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국문요약....,,... 2,,. 3.,. 4. 5. Abstract Demographic change is greatly accelerating owing to the increasingly low birth rate and aging population in Korea. In particular,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elderly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3 호 도요타리콜사태의영향과 울산의자동차산업 경제산업연구실문상식부연구위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3 Ⅱ. 도요타사태의원인과시사점 5 Ⅲ. 울산자동차

UDI 이슈리포트제 23 호 도요타리콜사태의영향과 울산의자동차산업 경제산업연구실문상식부연구위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3 Ⅱ. 도요타사태의원인과시사점 5 Ⅲ. 울산자동차 UDI 이슈리포트제 23 호 도요타리콜사태의영향과 울산의자동차산업 2010. 5.14. 경제산업연구실문상식부연구위원 052)283-7724 / mossmoon@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3 Ⅱ. 도요타사태의원인과시사점 5 Ⅲ. 울산자동차산업과도요타사태의영향 14 Ⅳ. 주요결론및시사점 35 도요타리콜사태의영향과울산의자동차산업

More information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 미치는영향및정책적시사점 한국은행경기본부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i / ⅶ ii / ⅶ iii / ⅶ iv

More information

선진사례집(0529)

선진사례집(0529) Contents Contents 1 8 9 10 2 11 선진사례집(0529) 2012.5.29 13:30 페이지12 MAC-3 추진내용 GPS로부터 자동차의 주행 스피드를 계산하여 교통 정보 수집 일본 노무라연구소는 스마트폰형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전력안내!내비 를 활용하여 2011년 일본 대지진시 도로교통 체증 피해 최소화 - 교통 체증 감소 효과 및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 Analyst, , Table of contents 2

, Analyst, , Table of contents 2 _ 3 November 2016 World Auto WatchWatch, Analyst, 3774 3763, inwoo.park@miraeasset.com , Analyst, 3774 3763, inwoo.park@miraeasset.com Table of contents 2 , Analyst, 3774 3763, inwoo.park@miraeasset.com

More information

<C0CCBCF8BFE42DB1B3C1A4BFCFB7E12DB1E8B9CCBCB12DC0DBBCBAC0DAB0CBC1F5BFCFB7E12DB8D3B8AEB8BBB3BBBACEC0DAB0CBC1F52E687770>

<C0CCBCF8BFE42DB1B3C1A4BFCFB7E12DB1E8B9CCBCB12DC0DBBCBAC0DAB0CBC1F5BFCFB7E12DB8D3B8AEB8BBB3BBBACEC0DAB0CBC1F52E687770> 사회복지용 지능로봇 기술동향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3 제3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산업의 기술 수요 전망 11 제4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의 기술 동향 32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03 참고문헌 109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목적 및 필요성 2. 분석내용 및 범위 제2장 기술의 특징 1. 지능형 로봇기술의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02-19~-44-하이퍼루프다시

02-19~-44-하이퍼루프다시 Understanding the Value Engineering of Hyperloop Currently, we are getting ready for the 4 th transport revolution due to the appearance of new modes of transportation that are largely classified into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차량-IT 융합 기반의 미래형 서비스 발전 동향 이범태 (현대자동차)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Ⅰ. 정보 기술의 환경변화 1. 정보기술의 발전 2. 자동차 전장 시스템의 발전 1. 정보기술의 발전 정보기술은 통신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 단말의 고기능화,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I. 2

I. 2 ,? 1 I. 2 Youngstown, Ohio 3 20, 4 Steel Valley = American Dream 5 1970, 1977, Black Monday 6 Youngstown = regional depression / 7 ,, 8 ?? 9 10 11 12 (Georg Graetz) (Guy Michaels) 2015 Robots at Work 13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2009-030 경북장애인특별교통수단과콜센터 도입방안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13 10. 6.,. i 1 제 1 장서론..,,.. 1997 ( ) 2005 1. 2009 5 2008, 2007 4 (2007~2011). 경북장애인특별교통수단과콜센터도입방안,.,.,.,.,.. 1 상위계획및관련법령고찰 2 제 2 장상위계획및관련법령고찰 o [

More information

2

2 kakao 2018 8 Investor Relations 2 목차 3 4 전국민의카카오 41,488 41,915 42,080 42,431 42,746 43,044 43,201 43,526 43,577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5 6 ü ü ü ü 7 8 AI Kakao I Inside Kakao I Ope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CT Reprot

Microsoft Word - ICT Reprot 주간기술동향 2015. 5. 13. 요동치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 1. 차량 ICT 융합으로 주목 받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최근 각종 IT 전람회의 메인 테마로 자리매김하는 차량 ICT 융합 Cebit 2014 의 주요 테마는 자동차와 인터넷의 연결, 즉 커넥티드 카 CES 2015, ICT 산업의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자동차로 확장되고 있다는 평가 도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5 Chin s Academy Day 자동차 기술 발젂 변화 Paradigm Shift 자동차기술은 제품의 기본 구조가 완성된 19세기 말 이후 점진적인 변화가 진행. 그러나 2000년대 들어 동력원의 다양화(젂동화), 스마트화, 모빌리티 솔루션 등 동시다발적인 혁싞이 진행되는 격변기에 진입 ICT 융합은 21세기 자동차산업의 혁싞적 기술 변화를 선도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Global Market Report 17-039 Global Market Report 태국자동차산업글로벌밸류체인 (GVC) 진출방안 방콕무역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13 3.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16 1. 개관

More information

☆5.명묘희(2차수정)경찰학연구제33호.hwp

☆5.명묘희(2차수정)경찰학연구제33호.hwp 교통수단의구분및관리에대한도로교통관계법령개정방안연구 The Revision of Road Traffic Act of Classification and Management of Diverse Transport Modes 명묘희 * Ⅰ. 서론 1) Ⅱ. 선행연구및정책동향 Ⅲ. 교통수단구분및관리에관한입법현황 Ⅳ. 국제협약및외국사례에대한비교법적고찰 Ⅴ. 교통수단관리의문제점분석및정책제언

More information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PowerChute Personal Edition v3.1.0 에이전트 사용 설명서

PowerChute Personal Edition v3.1.0 에이전트 사용 설명서 PowerChute Personal Edition v3.1.0 990-3772D-019 4/2019 Schneider Electric IT Corporation Schneider Electric IT Corporation.. Schneider Electric IT Corporation,,,.,. Schneider Electric IT Corporation..

More information

1

1 산 업 분 석 중국 스마트 자동차 개발 동향과 시사점 신성장산업연구실 연구원 김승민 스마트 자동차: 자동차에 IT 기술을 적용하여 안전과 편의를 제공 스마트 자동차는 최신 전자 제어, 정보통신 기술을 자동차에 적용하여 운 전자에게 고도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자동차 - 스마트 자동차의 개념은 자동차가 통신망에 연결되어 정보를 운전자와 차량에 제공하는 커넥티드카(Connected

More information

자동차와 IT가 만나면서 영화 속에서나 가능했던 장면들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좀 더 안전하고 편리함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기계장치에서 전자장치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 안정성,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꿈의 자동차도 개발할 수

자동차와 IT가 만나면서 영화 속에서나 가능했던 장면들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좀 더 안전하고 편리함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기계장치에서 전자장치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 안정성,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꿈의 자동차도 개발할 수 자동차의 미래, 그린화와 ICT KEY MESSAGE 최윤정, KT 경제경영연구소 올해 CES에서 가장 뜨거운 조명을 받은 기술은 바로 웨어러블 과 스마트카 이다. 이를 증명하듯, 최근 IT 분야에 자동차 업체들이 적극 뛰어들며 자동차와 IT의 융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자동차 업계의 애플 이라 불리는 전기차 테슬라이다. 테슬라는 고성능

More information

지상중계 강민구 045-53 1 2015413 3:39 PM 페이지 46 mac001 가상 프린터 2438DPI 120LPI T main frame - 중형 서버 - PC - Lap top - Post PC 데스크 톱 => 모바일 스마트폰 홈페이지 => 블로그 => 싸

지상중계 강민구 045-53 1 2015413 3:39 PM 페이지 46 mac001 가상 프린터 2438DPI 120LPI T main frame - 중형 서버 - PC - Lap top - Post PC 데스크 톱 => 모바일 스마트폰 홈페이지 => 블로그 => 싸 045-53지상중계1강민구 2015413 3:39 PM 페이지45 mac001 가상 프린터 2438DPI 120LPI T 혁신의길목에 선 공직자의 선택 ;모바일 SNS의 파도 위에서의 생존전략 강민구 부산지방법원 법원장 1 들어가면서 2 ICT 시대의 급격한 변화 이 글은 필자가 2015 1 9 감사원에서 한 특강 의 요지를 당시 강연원고인 파워포인트 형태의

More information

1_cover

1_cover Monitoring & Analysis Energy Saving Report Control Schedule Chart UI SICOMS SICOMS E n e rg y M an a g e m e n t S y s t e m To y o u r e f f i c i e n t an d s m a r t e n e rg y Our Service Network 구축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정보연계기관 GPS정보 GPS좌표 및 시간 정보 수신 CDMA망 무선인터넷망 (Wi-Fi) 이동통신망 정보 송수신 서비스센터 통합 소방서 요청 위급상황 발생 GPS좌표값, 시간정보 송신 상황별 대응 요청 경찰서 정보수집 정보분석 서비스 사용자 정보가공 정보 송수신 보험

정보연계기관 GPS정보 GPS좌표 및 시간 정보 수신 CDMA망 무선인터넷망 (Wi-Fi) 이동통신망 정보 송수신 서비스센터 통합 소방서 요청 위급상황 발생 GPS좌표값, 시간정보 송신 상황별 대응 요청 경찰서 정보수집 정보분석 서비스 사용자 정보가공 정보 송수신 보험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 (e-call) 서비스 및 기술 동향 양상운 TTA 이동통신시험인증단 선임연구원 1) 2012년 기준 인구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OECD국가중 33위,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32위,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연평균 감소율 2.81%로 OECD 평균보다 낮음 등 TTA

More inform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2 3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4 5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6 7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8 9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02.003 생활용품검사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2017-032 호 (2017.2.8.)) 03. 재료및부품 03.001 자동차부품검사 기능안전심사 ISO 26262-2 : 2011

More information

2 D drive L L 8 4 CONTENTS Mercedes-Benz Truck Magazine no.26 cover story Winter Vol T F

2 D drive L L 8 4 CONTENTS Mercedes-Benz Truck Magazine no.26 cover story Winter Vol T F Mercedes-Benz Truck Magazine 2016 Winter - vol.26 Mercedes-Benz Truck Magazine - vol.26-2016. Winter 2 D drive 06 3551L 8 4 3551L 8 4 CONTENTS Mercedes-Benz Truck Magazine no.26 cover story 50 30 26 2016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 C7F6C0E7C8C62DBDBAB8B6C6AEC4AB20BBEABEF7BFA1BCAD20C7C3B7A7C6FBBBE7BEF7C0DA2E687770>

< C7F6C0E7C8C62DBDBAB8B6C6AEC4AB20BBEABEF7BFA1BCAD20C7C3B7A7C6FBBBE7BEF7C0DA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0 pp. 274-280,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274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현재훈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비즈니스앤테크놀로지학부 The

More information

4-1. 미국 4-2. EU 4-3. 중국 4-4. 일본 4-5. 국내 5. IoT 가접목된자동차의주요사례분석 5-1. 해외주요사례분석 1) Connected Car Dashboards 2) Cyber Tyre 3) Car-Net 4) Connected Drive Se

4-1. 미국 4-2. EU 4-3. 중국 4-4. 일본 4-5. 국내 5. IoT 가접목된자동차의주요사례분석 5-1. 해외주요사례분석 1) Connected Car Dashboards 2) Cyber Tyre 3) Car-Net 4) Connected Drive Se Ⅰ. 사물인터넷 (IoT) 시장전망과자동차적용사례분석 1. 사물인터넷 (IoT) 개황 1-1. 개념정의 1-2. 가치사슬의구성요소 1-3. 구성요소별특징 1) 반도체칩 2) 센서 3) 통신모듈 4) 단말기 5) 플랫폼 6) 통신 1-4. 주요활용서비스분야 2. 사물인터넷 (IoT) 의등장배경과기대효과 2-1. ICT 융합과 IoT 환경의도래 1) 사물인터넷의등장배경과의미

More information

±Ù·Î½Ã°£ ´ÜÃà°ü·Ã ¹ýÁ¦µµ Á¤ºñ¹æ¾È.hwp

±Ù·Î½Ã°£ ´ÜÃà°ü·Ã ¹ýÁ¦µµ Á¤ºñ¹æ¾È.hwp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ⅰ ⅱ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ⅲ ⅳ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ⅴ ⅵ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ⅶ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 단축관련 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 단축관련 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More information

10월 1일자 정책지.hwp

10월 1일자 정책지.hwp 제 27 권 18호 통권 609호 글로벌 ICT 기업의 가상 비서 서비스 동향 60) 진 홍 윤 * 1. 개 요 최근 글로벌 ICT 기업들은 인공지능 분야 유망 스타트업을 인수하거나 인력을 확 충하는 등 인공지능 분야에 활발히 진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중 인공지능을 기 반으로 한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 서비스 부문에 대한 글로벌

More information

(16-15 호 ) :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개발동향과미래변화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의의미 커넥티드카서비스개발동향 향후변화와금융업시사점

(16-15 호 ) :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개발동향과미래변화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의의미 커넥티드카서비스개발동향 향후변화와금융업시사점 2016. 2. 29 (16-15 호 ) :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개발동향과미래변화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의의미 커넥티드카서비스개발동향 향후변화와금융업시사점 커넥티드카는차량내 외부와의강화된연결성을통해안전하고편안한운전경험제공을추구하며, 미래 IT환경과자동차산업에큰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 관련기술의발전과함께연결성이확대되며자동차가하나의

More information

경북자동차부품관련연구소의효율적 운영방안

경북자동차부품관련연구소의효율적 운영방안 2009-046 경북자동차부품관련연구소의효율적 운영방안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1. 연구배경및목적,,, IT. 3,.,.. 2. 국내 지역자동차산업현황 2007 20.3 GDP 2.5%. 9%, 12%, 13%, 07 409, 285 5, 147 2.9. 8.6%, 7.0%, 4.5%, i . ( ) ( ) ( ) 4,577 277,319 38,865,170

More information

ㅇ ㅇ

ㅇ ㅇ ㅇ ㅇ ㅇ 1 ㆍ 2 3 4 ㅇ 1 ㆍ 2 3 ㅇ 1 2 ㆍ ㅇ 1 2 3 ㆍ 4 ㆍ 5 6 ㅇ ㆍ ㆍ 1 2 ㆍ 3 4 5 ㅇ 1 2 3 ㅇ 1 2 3 ㅇ ㅇ ㅇ 붙임 7 대추진전략및 27 개세부추진과제 제 5 차국가공간정보정책기본계획 (2013~2017) 2013. 10 국토교통부 : 2013 2017 차 례 제 1 장창조사회를견인하는국가공간정보정책

More information

01 01NEAR

01 01NEAR Monthly Report 2015.02 & FUTURE 현상에서미래를보다 ECONOMY 한국, 1천역직구저가항공연말정산 Vol.01 Monthly Report 2015.01 빅데이터분석을통한미래예측및대응사례 SOCIETY 의정부시화재어린이집폭행사이버대학교크림빵뺑소니 TECHNOLOGY 자율주행차북셀프핀테크바이어스랩 CONTENTS 01 08 17 NEAR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1E2C8B9BDC3B8AEC1EE2DBCDBC0AFC0BA>

<4D F736F F D20B1E2C8B9BDC3B8AEC1EE2DBCDBC0AFC0BA> 스마트자동차 : 자율주행자동차기술동향 송유승한국전자통신연구원책임연구원 스마트자동차는자율주행시스템기술의발전으로전세계에혁신적인파장을불러일으키고있다. 이미국내의경우 2017 년 7월을기준으로총 20대의자율주행자동차가국토부로부터임시자율주행면허를취득하였으며, 구글자동차는 2016 년말기준으로총 50여대의자율주행자동차가도로를누비고있다. 국내외완성차업체들은 2017 년미국자동차공학회기준자율주행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 정보화의 발자취와 향후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방향

우리나라 정보화의 발자취와 향후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방향 정책연구 2012-10 IT로 세상을 바꾸다 - 국민행복을 위한 IT의 창의적 활용 선진사례 - 정책연구 2012-07 Ⅰ. 서론 / 1 Ⅱ. IT의 창의적 활용사례 / 2 1. IT를 통한 건강한 삶 / 2 2012. 9. 2. IT를 통한 안전한 삶 / 10 3. IT를 통한 편리한 삶 / 15 4. IT를 통한 창의적 비즈니스 / 23 Ⅲ. 맺음말 /

More information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산업경쟁력조사 1 Ⅰ. 1. 52 2. 53 Ⅱ. 1. 54 2. 60 3. 64 III. 1. 71 2. 82 Ⅳ. 1. 98 2. 121 3. 132 Ⅴ. 1. 147 2. 160 3. 169 4. SWOT 181 Ⅵ. 1. 187 2. 202 3. 217 Ⅶ. 225 < 요약 > Ⅰ. 서론 II. 태양광산업의개요 III. 태양광기술개발현황

More information

52 l /08

52 l /08 Special Theme_임베디드 소프트웨어 Special Report 모바일 웹 OS 기술 현황과 표준화 동향 윤 석 찬 다음커뮤니케이션 DNALab 팀장 1. 머리말 디바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웹 OS의 현황과 임베디드 환 오늘날 인터넷에서 웹 기반 콘텐츠가 차지하는 부 경에서 채용되고 있는 최적화 기술을 살펴보고, 웹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2010 년 10 월넷째주 (2010-40)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5. 세계 OLED 시장, 3분기매출 4억달러돌파 AM OLED가성장주도 6. 태블릿PC,

More information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한국장학재단이사장귀하 본보고서를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의최종 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9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홍성대연구위원공동연구원 : 이대영책임연구원추병주연구원구자연위촉연구원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More information

[Summary]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ADAS) 는차량내카메라와센서를통해운전자의안전운행과편의등을지원하는시스템 경보를통해안전운전을지원하는단계에서충돌방지를위해자동차스스로제어하는시스템으로발전하고있음 준중형급차량으로 ADAS가확대적용되는등 ADAS 기술이대중화대고있음 또한국

[Summary]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ADAS) 는차량내카메라와센서를통해운전자의안전운행과편의등을지원하는시스템 경보를통해안전운전을지원하는단계에서충돌방지를위해자동차스스로제어하는시스템으로발전하고있음 준중형급차량으로 ADAS가확대적용되는등 ADAS 기술이대중화대고있음 또한국 2016. 10. 17 (16-78 호 ) :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ADAS) 의성장과보험시장영향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ADAS) 개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시장현황 보험시장영향 [Summary]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ADAS) 는차량내카메라와센서를통해운전자의안전운행과편의등을지원하는시스템 경보를통해안전운전을지원하는단계에서충돌방지를위해자동차스스로제어하는시스템으로발전하고있음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

Contents 요약 _ 3 1 2 3 4 5 4차산업혁명과세계자동차시장의변화 _ 22 1. 4차산업혁명인 ICT의창조력과파괴력 2. 세계스마트카시장현황및전망 3. 국내자동차산업의현황및전망 4. 국내스마트카산업의대외경쟁력 5. 연구의진행방향과목표 ICT 융합스마트카의진화방향 _ 41 1. ICT 기반의스마트카 2. 전기동력기반의스마트카 3. 스마트카산업의지속적진화형태스마트카산업의

More information

!¾Ú³×¼öÁ¤26ÀÏ

!¾Ú³×¼öÁ¤26ÀÏ AMNESTY MAGAZINE Imagine 2 AMNESTY MAGAZINE contents 06 Imagine Good news 02 04 Cover story Interview Amnesty news 06 14 18 14 Opinion 24 21 Act now Member zone 26 28 Welcome 29 Accounting report 30 23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최신 ICT 이슈 스마트폰전쟁, 커넥티드카로전이 * 1. 연결성, 자동차의혁신원천 연결성 (Connectivity), 자동차혁신의핵심으로부상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는자동차에통신등최첨단 ICT 기술을융합하면서 IoT 로대변되는미래 ICT 환경변화를가속화하고성장을주도할전망 - 연결성이강조된커넥티드카는실시간네비게이션, 원격차량제어, 멀티미디어등엔터테인먼트서비스등을지원하며,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추진배경현황과과제핵심기술대응방안

추진배경현황과과제핵심기술대응방안 자율주행의개발동향과대응방안 이재관 ( 스마트카기술연구본부 ) 추진배경현황과과제핵심기술대응방안 Ⅰ. 추진배경 q 자율주행차 필요성 테슬라, BYD 진입 2000 년대 2030 년대 1920 년대 1980 년대 제2차기술혁명전동화 제 3 차기술혁명자동화 센서, 카메라, 레이다, ECU 제어 제 4 차기술혁명자율화와협조 자율주행 ( 자동운전 ) 커넥티드카, 카쉐어링

More information

기술과미래05내지

기술과미래05내지 human+tech 01 글 노성호편집장 noho@pouvoir.co.kr/ 박지연기자hidypark@pouvoir.co.kr/ 송경모경제학박사 kyungmo.song@pouvoir.co.kr contents 용어설명_ 트라이버전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서비스가융합되는현상을말한다. PC 기반의인터넷, TV 기반의미디어, 휴대폰기반의커뮤니케이션이하나로합쳐지는것이대표적이다.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센터표지_ 수정

센터표지_ 수정 2010 The First Half 2010 The First Half Contents Background 2 Strategy 4 Partnership 6 History 7 Business 8 Accomplishment 10 Jeonju 81 Vision 12 Background 사업목적 방위산업의 비약적 발전 체계개발 능력에 비하여 부품 소재 기술 취약 2

More information

중앙선복선전철화및 틸딩 (Tilting) 열차화방안

중앙선복선전철화및 틸딩 (Tilting) 열차화방안 2009-016 중앙선복선전철화및 틸딩 (Tilting) 열차화방안 목 차 중앙선복선전철화및틸딩열차화방안 제 1 장 연구의배경 1 배경및목적 1 연구의배경,,, 5,,.,..,., ( ) 10,, 3,,.. . 제 2 장 철도현황및관련상위계획검토 1 철도현황 2 관련상위계획검토 철도현황및관련상위계획검토 1),.,. KTX, 1. 2). 8. 2016. A (~~)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1 Economic 2 3 4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May 2016. 5 인재를둘러싼두뇌전쟁! 충남이인재를유인 양성하려면? 수도권으로 G o! G o! 지역내인재유출 H i g h 2013 인재와기업입지 고용 지역성장간관계 1 66 1 1 2 21 4 5 3 9 ➊ 관용성확충 ➌ 혁신지구조성및유형별인재조기경보시스템개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T R&D Global Leader 자율협력주행을위한 V2X 통신기술 Krnet2017 미래자율주행자동차세션 2 목차 1 협력주행기술개념 2 협력주행서비스 3 V2X 통신기술표준 4 V2X 통신기술개발 3 1 협력주행기술개념 4 협력주행기술개념 자율주행기술 : 센서를이용한자율주행 협력자율주행기술 : 통신인프라와연계한자율주행 Google s Autonomou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30.ppt [호환 모드] 이중포트메모리의실제적인고장을고려한 Programmable Memory BIST 2010. 06. 29. 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박영규, 박재석, 한태우, 강성호 hipyk@soc.yonsei.ac.kr Contents Introduction Proposed Programmable Memory BIST(PMBIST) Algorithm Instruction PMBIST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EOReport 2013-18(표지)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CEOReport 2013-18(표지) [읽기 전용] 2013년 상반기 친환경차 시장 동향 및 시사점 2013. 8. 7 Ⅰ. 서론 Ⅱ. 시장 동향 및 주요 특징 Ⅲ. 시사점 강동완 연구위원(dw.kang@hyundai.com) 신주연 연구원 2013년 상반기 친환경차 시장 동향 및 시사점 2013. 8. 7 강동완 신주연 이 보고서의 내용은 집필자 개인의견이며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의 공식견해 와는 무관합니다.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미래인터넷과 창조경제에 관한 제언 65 초록 과학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창조경제를 이루는 근간인 인터넷은 현재 새로운 혁신적 인터넷, 곧 미래인터넷으로 진화하는 길목에 있다. 창조와 창업 정신으로 무장하여 미래인터넷 실현에 범국가적으로 매진하는 것이 창조경제 구현의 지름

미래인터넷과 창조경제에 관한 제언 65 초록 과학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창조경제를 이루는 근간인 인터넷은 현재 새로운 혁신적 인터넷, 곧 미래인터넷으로 진화하는 길목에 있다. 창조와 창업 정신으로 무장하여 미래인터넷 실현에 범국가적으로 매진하는 것이 창조경제 구현의 지름 미래인터넷과 창조경제에 관한 제언 김대영 Internet & Security Policy Review 김대영 충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dykim@cnu.kr 본 내용은 KISA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밝히며, 인용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인터넷과 창조경제에 관한 제언 65 초록 과학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창조경제를 이루는 근간인 인터넷은

More information

기획 1 서울공대생에게 물었다 글 재료공학부 1, 이윤구 재료공학부 1, 김유리 전기정보공학부 1, 전세환 편집 재료공학부 3, 오수봉 이번 서울공대생에게 물었다! 코너는 특별히 설문조사 형식으로 진행해 보려고 해 요. 설문조사에는 서울대학교 공대 재학생 121명, 비

기획 1 서울공대생에게 물었다 글 재료공학부 1, 이윤구 재료공학부 1, 김유리 전기정보공학부 1, 전세환 편집 재료공학부 3, 오수봉 이번 서울공대생에게 물었다! 코너는 특별히 설문조사 형식으로 진행해 보려고 해 요. 설문조사에는 서울대학교 공대 재학생 121명, 비 2015 autumn 공대상상 예비 서울공대생을 위한 서울대 공대 이야기 Vol. 13 Contents 02 기획 서울공대생에게 물었다 극한직업 공캠 촬영 편 Fashion in SNU - 단체복 편 서울대 식당, 어디까지 먹어 봤니? 12 기획 연재 기계항공공학부 기계항공공학부를 소개합니다 STEP 01 기계항공공학부에 대한 궁금증 STEP 02 동문 인터뷰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1 절인터넷포털 53) 목차 1. 163. 163. 166 2. 168 176 1. 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2008 2009. PWC 2008 / 15.6% 599. 2009 1.9% 587. *, (02) 570-4112, byjung@kisdi.re.kr 163 제 3 장 인터넷콘텐츠 < 표 3-1> 세계온라인광고시장규모추이 ( :, %) 2007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