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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 가능성 송선영 *** 요약 이연구는정보과학기술과로봇공학기술의발달이인공지능로봇과환자간의관계에미치는전망을검토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네트워크, 빅데이터, 로봇, 인공지능의다양한기반들이통합적으로인간과사물에적용되면서점차우리의삶은이전과는매우다른속도로변화하고있다. 이로인해인간과사물간의경계도무너지면서, 의료용로봇도환자에대해어떤신체적인기능만을수행하는것이아니라정신적교류를할수있고, 환자의간병, 정서및심리치료에도활용되고있다. 이번연구에서는이러한점에주목하여현재개발된정서교류기반사회적로봇 (social robots) 의범주의사례들을활용하여의료용케어로봇과인간의소통에서나타나는공감의측면에주목한다. 로봇이감정을이해하고교류할수있는공감의정서는바로로봇자체에있는것이아니라디지털코드로저장된빅데이터, 즉, 인간의서사에서발생한다. 의료용케어로봇이질병의처치와처방, 예방의목적에따라인간과공감하는원리를고통 (painism) 에서바라보고자한다. 주제어 인공지능로봇, 의료용케어로봇, 자율성, 실존, 서사와공감 * 경상대학교사범대학윤리교육과, 경상대학교교육연구원책임연구원 ** 이논문은인제대학교인간환경미래연구원 2016 년가을학술대회 ( 대주제 : 공감과서사 : 의료현장의이해를위한시론, 2016 년 11 월 23 일 ) 에서 의료용케어로봇은환자의고통을공감하며환자를치료할수있는가? 라는제목으로발표된것을일부수정한것입니다. 당시토론자로서연구의완성도를위해고견을전망해주셨던이태수 ( 인간환경미래연구원 ) 교수님과부족한논문을꼼꼼하게검토하고깊이있는연구를위한심사를해주신익명의심사위원들께지면을빌어감사의말씀을드립니다.

2 50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Ⅰ. 서론 현재우리의삶은어떤수사로도경험하지못한과학기술의변화를맞이하고있다. 앞으로는어떤분야도독립적으로존재할수없고, 이에따라우리의모든활동들도지식정보기반사회의빅데이터로축적되고있는실정이다. 나아가인간삶의거의모든분야에걸쳐기계가점점지능화되면서우리는점차새로운형태의로봇들을마주할것으로기대된다. 이른바인공지능형로봇의등장이다. 이는인간이앞으로마주하게될새로운문제들에대한적극적인대응과도관련이깊다. 실제로의료분야에서도새로운형태의대응들로활용되고있다. 사지가마비된환자는지능형휠체어와의신경망연결을통해생각만으로도휠체어를조종할수있고, IBM의왓슨은엄청난의학정보들을학습하여환자의증상과의료치료에있어의사를돕는일에적용되고있다. 인공지능이적용된컴퓨터병리학자 C-Path 시스템은조직을찍은사진을보고, 유방암여부를진단하고생존율을예측한다. 1) 1999년과 2000년최소침습수술기로서다빈치 (de Vinci) 로봇수술시스템의개발과미국 FDA의승인이진행된이후, 의료분야에서도로봇의형태와활용범위가광범위하게전개되고있다. 의료용로봇을활용하기위해서는여러분야들의학제적인접근이필요하고, 의료의목적에따라각분야의적용범위도논란이될수있다. 의료용로봇은인간의신체적보조도구에서인간과의직접적인상호작용에까지이른다. 예컨대, 로봇의수는단순한도구에서원래신체의일부처럼대상의촉감을느낄수있고, 환자의의지대로물건을집고이동할수도있다. 이와같은학제적인연구를통한의료용로봇의진보는단순히치료목적의기술적성장을넘어서환자들이이러한편의를누릴권리및비용에대한문제, 1) 에릭브린욜프슨 앤드루맥아피 (2014), 이한음역 (2016), pp

3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51 신경망과의결합을통한육체와정신의문제, 더나아가인간의정체성의자체에관한의심으로까지진행될수있다. 현재알려진의료용로봇의주요현황들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외과수술용로봇이대표적이다. 여기에는크게네가지종류의형태가있다. 1자문형으로서의사의명령을통해내시경을움직일수있는이솝 (AESOP), 다른장소에서외과수술의와상호작용할수있는원격조종로봇 RP-7를들수있다. 2외과수술참여형로봇이다. 수술에서로봇이일부과정을담당하고조정하는역할을하는것으로전립선절제용 PROBOT을들수있다. 3일반적인반자동적수술로봇이다. 다빈치수술로봇시스템이대표적으로전문의의조작명령에따라정교한로봇팔이내시경수술을진행한다. 4나노기술이접목된초소형로봇으로손상된세포재구성또는암세포확인및파괴등의역할을수행할것으로기대된다. 둘째, 진단로봇의개발이다. 이는내시경을통해환자신체내부를살펴보거나곤충의원리를이용하여극소형화된진단로봇이다. 셋째, 재활형로봇의개발이다. 이러한로봇은상지또는하지재활을위한인간의노력을돕는다. MIT의마누스 (MANUS) 를들수있다. 넷째, 지각-운동능력회복을위한신경시스템과의인터페이스이다. 즉두뇌와컴퓨터간의연결이다. 주로환자가자발적인운동을하지못하거나질병으로고통받는환자의잃어버린운동기능을회복시키려는목적이다. 앞서보았던것처럼, 생각에따라움직이는로봇의수를들수있다. 다섯째, 반자동휠체어, 청소와영양업무를담당하는등의보조도구의로봇으로 NavChair를들수있다. 2) 이처럼의료용로봇공학의범위는직접적인의료처치를넘어서일상에서인간이삶을영위할수있는영역으로향하고있다. 단순한신체적장애를보완하는것이아니라정신적차원에서도인간의제기능을발휘하도록돕는것이다. 이와같은변화는우리삶의변화에서직접비롯된것이라고할수있다. 2) 에도아르도다테리 굴리에모템불리니 (2009), 변순용 송선영역 (2013), pp

4 52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현재우리는인구수의급격한감소및고령화의문제에직면하고있다. 이는삶의제반구조와환경, 그리고삶의패턴을모두바꾸고있다. 통계청에따르면, 1인가구비율이 1990년 9.0% 에서 2015년 27.2% 로증가하였고, 2025년에는 31.3% 로예측되고있다. 1인가구의증가원인으로는혼인율의감소와초혼연령의지체에따른미혼독신가구의증가와이혼이나별거에따른단독가구의증가, 그리고고령화에따른노인단독가구의증가로보고있다. 3) 이제우리는 혼밥, 혼술, 독거노인 과같은용어들을일상적으로사용하지만, 이이면에는인간들의직접적인관계들이점차축소되고있다는점을부인할수없다. 특히인간의고령화는세계의공통적인문제이기도하다. UN의통계에따르면, 2010년부터 2050년까지 65세이상인구가전세계적으로 181% 의증가를보였고, 15세에서 65세까지의인구증가는단지 33% 에불과했다. 이에따라미국, 일본, 유럽의로봇선진국들은집에서도고령의거주자들과 친구 처럼함께지내면서간호할수있는로봇분야도함께성장하고있는실정이다. 4) 이번연구는정보과학기술과의료용로봇공학의발달에따른의료용케어로봇에관한미래를가늠해보는것에초점을맞추고자한다. 이제로봇은특정한분야에만국한된기계에만머무는것이아니라우리주변에다양한영역에서활용되고있다. 의료분야에서도어떤신체적인기능만을수행하는것이아니라정신적교류도가능하고, 간병, 정서및심리치료에도활용되고있다. 이번연구에서는이러한점에주목하여현재개발된정서교류기반사회적로봇 (social robots) 의범주의사례들을활용하여의료용케어로봇과인간의소통에서나타나는공감의측면에주목한다. 이를위해의료용케어로봇의존재론적특징과그활용에서윤리실존적쟁점을살펴본다. 로봇이감정을이해하고교류할수있는공감의정서는바로로봇이아니라디지털코 3) 통계청 2015년인구조사. 4) Knight (2014) 참조.

5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53 드로저장된빅데이터, 즉, 인간의서사이다. 여기서인간은로봇에대한의인화가발생한다. 바로이런지점에의료용케어로봇이서사와공감을가질수있는가능성을검토하고자한다. 마지막으로의료용케어로봇이질병의처치와처방, 예방의목적에따라인간과공감하는원리를고통 (painism) 에서바라보고, 이를토대로강한의료용케어로봇과약한의료용케어로봇의전망을검토해보고자한다. Ⅱ. 의료용케어로봇의존재론적특징 일반적으로의료용로봇 (medical robot) 을의료분야에적용된모든로봇공학을의미한다. 여기에는의료현장의수술을포함한직접적으로처치하는수술용로봇 (surgical robot), 복지목적으로신체부분에대한재활치료및훈련하는재활로봇 (rehabilitation robot), 인간과동물의인지를모방하는바이오로봇 (biorobot), 원격제어를통해멀리떨어져있는사람을눈앞에재현시키고이를이해이동, 소통, 참여하는텔레프레전스로봇 (telepresence robot), 그리고약제자동화시스템 (pharmacy automation) 과특정공간에바이러스를투입하여질병을치료하는살균로봇 (disinfection robot) 의유형들이있다. 5) 현재의료용로봇의기술이영향을미치는분야는병원과같은특정공간에만국한되지않는다. 오히려과학기술및정보사회의변화에따라우리주변일상에서의헬스케어 (health care) 도포함되고있다. 예를들면, 스마트폰에탑재된헬스케어관련앱을통해심박수, 혈압측정, 운동, 식단관리등각종헬스케어정보를제공받아헬스케어를전반적으로관리할수있고, 정도에따라서는의료진과직접상담서비스를받을수있다. 이는자동화봇, 네트워크, 사용자의데이터가결합된형태의기술로서이미의료용 5) Medical Robot,

6 54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로봇공학이인간의헬스케어를빅데이터로저장하고활용하고있음을보여주는사례라고할수있다. 이런맥락에서이번연구에서는의료용케어로봇을 의료목적으로활용되는모든형식의케어로봇 의범주에서바라보고자한다. 로봇공학의발달과그적용범위가확대됨에따라로봇이단순한기계적도구라는인식에서벗어나면서로봇을어떻게바라볼것인지에대한존재론적범주는대체로다음과같이분류되고있다. 첫째, 로봇은단순한기계에불과하다. 로봇이정밀하게되면서인간에게많은도움을제공하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로봇은기계일뿐이라는것이다. 둘째, 로봇은윤리적차원을갖는다. 로봇은인류애의능력증진을위해설계된상징적장치이기때문에, 인류애자체를재생산하고자애와선의가치에따라행동할수있다. 셋째, 로봇은도덕적행위자이다. 로봇은도덕적상황과관련되어있는개체로서자유의지, 정신상태, 책임의덕목을보여주지못하더라도, 선한행동을수행할수있는개체이다. 넷째, 로봇은새로운종의진화이다. 로봇은자율성과양심을갖게되고, 나아가도덕적차원과지적차원을전개할수있는새로운종으로진화한다는것이다. 6) 로봇의생산과활용은인간에따른것이기때문에, 로봇의우선적인본질은기계임은분명하다. 이런측면에서보면, 로봇에게어떤존재론적의미를부여하는것자체가논리적인모순일수있다. 대량생산의시대에서로봇자동화공정에대해기계이상의의미를부여할수는없다. 오늘날산업현장에로봇팔을활용한자동화공정이기술적발전을거듭하고있다. 그런데로봇의활용범위가확대됨에따라, 로봇이수행하는기능도질적으로달라짐으로써로봇이마치인간과유사한활동을하는주체로자리잡고있다. 인간과로봇은대립하는것이아니라, 작동장치, 센서그리고관련된장치들이통합된방식에서마치생물학적체계로진화하고있다. 의료용로봇공학의 6) Veruggio & Operto (2006), p. 3.

7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55 발전이의료진과환자를위한보조도구에서이들과함께상호작용하는방향으로나아가는것과같은맥락이라고할수있다. 간단히말해, 인간과로봇이서로닮아간다는것이다. 7) 이를가능하게만드는요인중에하나인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의적용과진화의양상에서본다면, 로봇의자체에대한존재론적지위와인간과로봇의관계가어느위치에있는지를재검토할필요가있다. 8) 이를위해서는의료용케어로봇의존재론적특징을확인할필요가있다. 로봇공학의궁극적인지향은 인간 에게로향해있고, 각분야에서어떤로봇을만들고활용할것인지에따라다양한형태의로봇들이등장하고있다. 서론에서살펴보았던것처럼, 의료용케어로봇이의료의목적으로인간 ( 특히환자 ) 에대한배려와보호를목적으로활용되고있다는점에서다음과같이그존재론적특징을확인해볼수있다. 첫째, 인간의배려와보호를위한기계적도구이다. 이러한특징은주로이솝 (EASOP), 다빈치로봇수술시스템 (da Vinci robot surgery) 와같은의료진을돕는로봇또는복강경수술에의사의통제에따른최소침습적로봇에서나타난다. 둘째, 의료용케어로봇자체는일정한윤리적수준을가질수도있다. 이는의료용케어로봇의목적이인간의선을실현하기위해등장했기때문에, 목적자체에서윤리적의미를확인할수있다. 셋째, 의료용케어로봇은도덕적행위자가될수있다. 여기에는두가지형태의로봇으로구분할수있다. 1의료용로봇이최소침습적도구로서활용되는경우에는의사의수술콘솔의통제에따라명령을수행한다. 이럴경우, 수술로봇시스템은기계적도구이면서도동시에의사의대리인이다. 7) Duffy (2006), pp ) 이에대한논의는구체적으로윤리실존적인측면에서진행될필요가있다. 이번연구에서는제3장에서인간과로봇의관계를중심으로의료용케어로봇의윤리실존적쟁점을검토할것이다.

8 56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즉, 로봇에게는자유의지가없지만, 환자와로봇간의직접적인행위관계가성립되는것이다. 이외에도휠체어에로봇시스템을적용하여환자의뇌신경망접근을통해환자의직접적인의지를구현하는보조도구 ( 예를들면, NavChair) 또한도덕적대리인의특징을갖는다. 2대화를통해인간과정서교류를할수있는의료용케어로봇은환자와정서교감을통해환자의건강상태를담당의사또는환자의가족에게전달한다. 이는사회적로봇을의료용케어를목적으로활용한경우에해당한다. 예컨대, 최근에상품으로도판매되고있는페퍼 (Pepper), 나오 (Nao), 사라센 (Saracen) 과같은휴머노이드로봇들은대화및심리치료등의활용목적에따라사람들과감정적대화도가능하다. 일상생활에서의료용케어로봇이인간과함께생활하는존재로자리잡으면서의사와환자를매개하기는하지만, 환자와직접소통하는도덕적행위자의특징이나타난다. 1의형식이의사의통제에따른환자에대한도덕적대리인의특징이었다면, 2의형식은프로그래밍에따라일정한자율성이허용되는범위에서환자와직접소통하는도덕적행위자의특징을갖는다고볼수있다. 넷째, 의료용케어로봇이자율성과양심, 도덕적측면과지적측면을갖는새로운종으로서는현재에서는드러나지않는다. 아마도 SF소설같은주제이다. 하지만로봇공학의발달전망을본다면, 더이상상상으로만간주할수없을것같다. 위에서언급했던최근의휴머노이드로봇들은인간의의사소통의파트너가되고있다. 이것이가능한이유는휴머노이드가인간과유사한신체적특징을넘어인간의정서, 표정, 음성까지도구현하기때문이다. 예컨대, 성냄, 슬픔, 행복, 놀람, 부끄러움, 절망적임과같은기본정서들을신체적표현, 얼굴표정, 제스처, 음성등에일치시키는방식이다. 이에따라로봇도인간과같은모습으로불안, 공포, 두려움을입을벌리고, 이빨이보이며, 입술이떨리고, 눈이커지면서, 눈썹이일치하는표현을전달할수있다. 9) 9) 바바라베커 (2009), 변순용 송선영역 (2013), pp

9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년에판매된페퍼는이러한기본적인구현을넘어서일상에서가족의한구성원으로인식되고있다. 네트워크기반으로데이터를수집하고다른페퍼들과공유하면서스스로감정을읽는능력을발달시키기때문이다. 10) 인공지능의머신러닝과딥러닝, 네트워크기반의무제한적인지식정보의교류가로봇의자기학습능력을향상시키고, 자율성을강화시키고있다. 11) 이러한기술진보는정서기반로봇의적용을융복합적으로전개시키고있다. 인공지능형로봇은감시, 관리, 청소, 헬스케어, 친구의목적으로인간과함께살아갈수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12) 따라서이러한정서기반휴머노이드로봇은의료용케어로봇으로활용될때, 인간과소통하면서사용자의역사적삶의한과정을차지할수있는준자율적판단과반응을할수있다. 이상의내용을통해의료용케어로봇의존재론적특징을다음과같이 [ 그림-1] 로활용할수있다. 10) 감정을읽는로봇 : 페퍼, 퍼퓰러사이언스. 11) 최근인공지능의신경망프로그래밍은컴퓨터의정보처리속도의급격한발전을통해기계학습, 자가발전을이끌수있다. 알파고와이세돌선수의바둑대결에서도보듯이, 인공지능은자기학습을통해이길수있는만큼으로정보를수집하고판단한다. 반면에이러한발전에는 모라벡의역설 이존재한다. 로봇이인간보다더똑똑해질수록인간이물리적세계에서자연스럽게하는신체적활동이로봇에게는더어려운일이라는것이다. 에릭브린욜프슨 앤드루맥아피 (2014), 이한음역 (2016), pp 및김대식 (2016), pp 참조. 12) 2015년일본의소프트뱅크사가판매한페퍼를통해우리는이미이러한공존이실제로존재하고있음을알수있다.

10 58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 그림 -1] 의료용케어로봇의존재론적특징 의료용케어로봇은제작목적, 사용, 환자와의관계에따라독특한성질을갖는다. 첫째, 융합적인로봇공학의발달에따라의료용케어로봇은근본적으로인간의선을실현하기위해개발된것이다. 그래서의료용케어로봇은어떤형태와기능을하더라도그자체는선의실현이라는도구적지평을결코넘어설수없다. 이런점은의료용케어로봇뿐만아니라향후개발될모든로봇에게도적용되어야하는근본적인원칙이되어야한다. 둘째, 의료용케어로봇의사용은의사의통제를받아의사를대신해서처치를수행하는대리인으로서모습을갖는다. 이는로봇의사용자체가인간의통제를받아주어진명령을수행하는도덕적대리인의역할을보여준다. 셋째, 의료용케어로봇은단순한처치가아니라환자삶의맥락을정서적으로공유할수있다. 이는융복합적인로봇공학의적용이우리삶의전반에확대될수록인공지능로봇과인간의관계는점차내면적으로전개될가능성이크다. 현재네트워크기반의빅데이터활용과기계의자기학습이강화되면서, 인공지능형케어로봇의분야는인간의감정표현과상호교류에초점을두고있다. 이미로봇페퍼의경우처럼빅데이터를활용하여인간의감정을수집및분석하고, 이를기반으로인간과감정표현을포함한자율적대화가가능하다.

11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59 이런모습은의료용케어로봇이단순한대리자로서의행위라기보다자율적인인간대인간의관계에서나타나는것과매우유사하다. 이런맥락에서의료용케어로봇은준자율성 (quasi-autonomy) 13) 을갖는다고할수있다. 네트워크기반으로지식정보와과학기술의결합이로봇공학에접목되면서의료용케어로봇의존재론적특징이거의인간화수준으로나아갈전망인것은분명하다. 그렇다고해서우리가과학기술의발달에대한경계와공포를허물수는없을것같다. 왜냐하면미래세대의일상인인간과로봇의공존이성공적일수있는지는어쩌면인간의통제범위를넘어서는인공지능형로봇공학의발달의미래에달려있기때문이다. 특히인간과로봇의공존은의료용케어로봇이정서기반대화형으로확대보급될때, 오늘날과는전혀다른삶의방식들을이끌수도있다. 의료용케어로봇이환자와의본래적관계를지속시키기위해서는적어도두가지쟁점들을검토할필요가있다. 첫째, 의료용케어로봇이치료하고소통하는환자와의윤리실존적관계에관한것이고, 둘째,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와의소통이이끌어내는삶의맥락이무엇에기초하여공감해야하는지에관한것이다. 13) 인공지능로봇의자율성에관해서는많은논의가필요하다. 인공지능로봇은자율적인존재가될수없음에도불구하고, 인공지능로봇과인간사이에서인간은인공지능로봇의일정한영향을받을수있는영역이확대되고있기때문이다. 엄밀히말해, 인공지능로봇자체로는결코자율적일수없지만, 인간과의관계망에서는인간이받은영향에의해자율성이규정되는것이다. 이에따라인공지능로봇의자율성에관해서는크게다음과같이세가지로구분할수있다. 첫째, 이는인간의명령을대신수행하는도구라는점에서조건적자율성 (conditioned autonomy) 의특징을갖는다. 둘째, 인간의자율성과닮아있다는점에서준자율적 (quasi-autonomous) 이다. 셋째, 인간과의관계에서는관계의존적이면서도사실상인간을모방하는유사자율적 (pseudo-autonomous) 이다. 본연구에서는이와같은구분의가능성을제시하고, 보다자세한논의는향후연구에서마무리하고자한다.

12 60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Ⅲ. 의료용케어로봇의윤리실존적쟁점 현재의기술단계로볼때, 본격적으로전개될의료용케어로봇은환자의정서를인지하고, 빅데이터로저장된인간의기본정서들을비교 학습한후, 해당환자의정서를이해하고어떤조치를취해야하는지를판단하여, 환자와대화또는특정행동을취할수있고, 이와동시에환자는로봇에반응하는 ( 대화를하거나행동을따라하는 ) 일상을그려볼수있다. 점차컴퓨터의정보처리속도의발달에따라의료용케어로봇의반응속도는지금보다더욱더빨라질것이고, 케어로봇은환자와함께하는시간이점점늘어날수록그환자의정서를이해하는지능의수준도매우높아질것이다. 여기서중요한양상은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와의의사소통을볼수있다는점이다. 휴머노이드로봇은외형적으로인간과유사한모습을갖추고있다. 마치인간과인간이서로소통하는것처럼, 사람을인식하고사람의눈을따라같이움직이며사람을바라보며말을한다. 이런과정이사람의모든활동을데이터로저장하고, 이를분석및처리하여감정의상태를얼굴표정, 빛, 제스처등으로표현한다. 실시간네트워크를통해기본정보를전달하기도하고, 고령자의케어활동을권장하기위해체조와같은활동도진행할수있다. 이런가운데의료용케어로봇의대화상대자인인간은상대자가로봇임에도불구하고, 자신의감정을솔직하게표현하고로봇의반응을통해치료를받는다. 14) 케어로봇은의사소통의형식을거치면서환자의일상에서함께생활하기시작하고, 환자는자신의감정을솔직하게전달하고, 이에케어로봇이반응하면서이둘간의삶에관한이야기가생성된다. 여기서는사람의표정, 음성, 감정을인식하고대응한다고해서의료용케어로봇이인격적인대화상대자가될수있는지에관한문제에주목하고자 14) 로봇, 우리의친구가될수있을까?, KBS 스페셜, 2016 년 11 월 3 일.

13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61 한다. 기술적으로보면, 인간이표현하는정서와대화내용은케어로봇에축적되고분석되며나아가즉각적인반응으로되돌아온다. 그런데인간은로봇의음성, 눈, 표현에주목하고대화상대자로서의의미를부여하기도한다. 그리고로봇자체에대해서도인격적인의미를부여하기도한다. 예를들면, 일본에서는 2006년단종되어 AS가중단된가정용로봇강아지아이보 (AIBO) 의사용자들이합동장례식을열었고, 마치인간의장기기증처럼아직살아있는 ( 작동하는 ) 다른아이보의수리를위해부품을기증하기도하였다. 15) 또한페퍼에내장된의료용케어로봇프로그램이발달장애를앓고있는아동에게정해진프로그램에따라장애를극복하기위한대화를계속유도하는경우, 아동은이에반응한다. 16) 이러한아동의대응은페퍼의대화요구를이행하는것으로아동이대화상대자로서페퍼를인식하고있음을알수있다. 노인들이휴머노이드로봇에대해취했던여러반응, 특히감정적반응에도주목할필요가있다. 예를들면, 휴머노이드로봇 나오 는노인들을위한체조시간의조교로활동하면서노인들과대화도한다. 페퍼의경우에도노인들의체조조교, 치매예방을위한활동프로그램도학습할예정이다. 이로봇에대한노인들의감정전달은매우솔직하다. 왜냐하면, 거짓말을할필요가없고, 또한외롭기때문이다. 감정을표현하는몸짓, 표현, 대화를통해대부분혼자사는노인들은자신의파트너를발견하게되는것이다. 만약이러한케어로봇이휴머노이드가아니라, 제미노이드 (Geminoid, 15) 日서소니로봇강아지 아이보 장례식열려, 중앙일보, 2015년 3월 1일. 한편이는영적삶에대한일본의애니미즘 (animism) 문화에서비롯된것일수도있다. 일본에서는사물의정신이그것의소유자와조화롭게되고동일시되며, 그래서로봇의소유자는수년동안일상생활에서로봇의정신을소유하는것으로인식한다. 이런점은로봇의존재론적의미를사용자-소유자의 활용 에둔다는점에서로봇활용을위한실천적이고윤리적기준을마련하는데중요한토대가될수있다. Kitano (2012), p. 80, p ) KBS 스페셜, 로봇, 우리의친구가될수있을까?, KBS 스페셜, 2016년 11월 3일.

14 62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쌍둥이 ) 로봇이라면상황은매우심각하거나또는매우희망적일수있다. 이로봇은실제사람의복사물이다. 얼굴표정, 음성, 피부등인간의모습을복사하듯이그대로구현된다. 말그대로인공적인쌍둥이가등장한것이고, 굳이생명의법칙을어기면서까지인간복제를할필요가없어진것이다. 17) 이는환자가자신의대화상대자를그대로재현할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 환자의맥락에서는죽은사람이다시살아나의미있는삶을지속시킬수도있지만, 치료에서는오히려현실을부정하는역효과를일으킬수있다. 바로이지점에서로봇공학이발달할수록의료용케어로봇에서등장할수있는문제들가운데가장근본적이고중요한문제를제기할수있다. 누가환자를치료 / 보호하는가? 이질문은아마도다음의문제로전환된다. 환자는누구와대화하고있는가? 의료용케어로봇은환자의상태와처지에따라다양한수준의프로그래밍으로등장할수있다. 하지만인간 / 환자의입장에서의료용케어로봇은인간에의해명명된대화의파트너로간주된다. 최소침습적도구가아니라인공지능이접목된정서기반대화형로봇일수록환자자신의케어로봇에대한개입이강화될수있다. 이런점에서환자는케어로봇을자신만의일상에서하나의인격체로서간주하게된다. 따라서치료용의목적으로서프로그램이가동된다고하더라도, 환자가케어로봇을소통의인격적파트너로간주함으로써케어로봇은그자체의의지와는전혀상관없이소통의관계망에의미있는존재로서실존하게된다. 엄밀히말해, 케어로봇이자율적인존재가되는것이아니라환자가케어로봇을자신의삶의실제에실존적으로위치시킨다. 17) 토요아키니시다 (2009), 변순용 송선영역 (2013), pp

15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63 Ⅳ. 의료용케어로봇의서사와공감가능성 의료용케어로봇은그자체의실존적지위를갖지못하고, 동시에어떤독립적인인격적주체도될수없다. 하지만이런특징이나타나는것은분명히이로봇을활용하는사용자, 특히환자의의지에따른것이다. 이런조건에서환자와의료용케어로봇의관계에서볼때, 의료용케어로봇이환자와윤리적으로실존할수있다는의미를크게두가지측면에서살펴볼수있다. 첫째, 의료용케어로봇과인간 ( 환자 ) 와의소통이정서를기반으로하는공통의서사를가질수있다. 둘째, 각환자의소통에따라신경망네트워크를통해수집및축적된환자의정서들이일반화된기본정서들의이해와판단의근거들로활용될수있다. 공통의서사와관련해서보면, 환자는의료용케어로봇을통해자신의삶을함께영위한다. 환자는인간으로서그자신의활동을홀로하는것이아니라관계속에서자신을예속시키고있는것이다. 이러한활동은관계에서자신을확인하는것이고, 나아가그관계가전제하고있는내재적선을구현하는활동과정이라고할수있다. 관계의영역에서자신은서사의주체로서경험적활동에참여하고있는것이다. 로빈슨은서사를경험하는것, 경험이일어날때그경험에대해반성하는것, 그리고작품을해석하는것을구분한다. 우리가작품이나서사를처음경험할때본능적인평가 ( 난이게싫어! 등 ) 가이루어지고, 이러한평가가우리의주의를고정시키고생리적반응을생성하며, 그다음에사건에대한인지적평가가이루어진다. 서사에대한우리의경험을반성할때에는우리의이전반응들에대한인지적모니터링에참여하는것을의미한다. 마지막으로충분한반성을통해소설속의이전사건들과이후사건들에비추어그사건들을이해했다고생각되면, 우리는그작품에대한해석을제공함으로써우리의작품경험에대한반성을기록할수있다는것이다. 18) 이런점에서

16 64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반성은서사에대한정서반응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 그것은비판적이고실천적삶의장으로나아갈수있는토대가된다. 맥킨타이어에따르면, 덕은하나의습득한인간의성질로서, 그것의소유와실천이우리로하여금어떤실천에내재하고있는선들을성취할수있도록해주며또그것의결여는결과적으로그러한선들의성취를방해하는그러한성질이다. 19) 덕들의활동에따라자신의삶을구성하는것은바로궁극적인삶의목적, 즉최고선을향해이어가는주체적인자신의이야기로존재한다는것을의미하고, 도덕적자아는이이야기의행위들과경험들에대해책임을진다. 20) 이야기의주체로서 나 는관계의타자와의관계속에서활동해온반성적삶의주체이다. 이러한 나 는타인의이야기에도함께참여하고질문하고설명을들을수있다. 이야기, 이야기에대한이해가능성, 그리고책임가능성이바로삶속에서구현된이야기의통일성을구성한다. 21) 반성은궁극적선을향하는과정에서만나게되는다양한성향들과장애들을극복하게만드는실천적역할을한다. 이야기는인간이관계적삶의영역에서축적해온역사적의미를갖는다. 이야기를생성하고얽히게만드는 선 은관계적삶의영역에서도덕의원천이된다. 테일러는이러한선을 구성적선 으로분류하고, 이것이행위들, 감정들, 생활양식들을구성하는다양한삶의선들로이어진다고본다. 구성적선이도덕의원천이기때문에, 우리는이선을사랑할수밖에없다. 그것이곧선한인간이되는일부가되기때문이다. 이러한구성적선은다른것이아니다. 그것은인류가문화마다또는종교마다언어적명시화가서로다르게전개되었을뿐이다. 중요한것은이러한명시화된용어가아니라이구성적선을향한삶의선들에관한역사적서사이다. 그는이러한역사적서사가 18) 로빈슨 (2005), 조선우역 (2015), pp ) 매킨타이어 (1984), 이진우역 (1997), p ) 매킨타이어 (1984), 이진우역 (1997), p ) 매킨타이어 (1984), 이진우역 (1987), p. 322.

17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65 사람들의삶에의미와실체를부여할수있다고주장한다. 왜냐하면역사적서사는명시화된선에관한사람들의이야기들이고, 사람들은자신의이야기들을이러한선과관련되어있는것으로이야기하고있기때문이다. 이런점에서인간의삶이진행하고있는이야기들은선의실현으로서의역사적맥락에서관련되고구현되는것이다. 22) 우리가서사에참여하는과정은반성을통한정서적반응이고, 서사는이러한반응의비판적이고실천적인활동이라고할수있다. 관계망에서이러한인간활동의궁극적목적은바로선이다. 이런이유로인간은윤리적존재이고윤리적삶은서사와역사를갖는다. 우리가구성하는삶은바로이러한서사의지평으로확대하는것이다. 이러한반성을통한주체적참여는바로정서의교류를가능하게만드는공감때문이다. 공감은타인의조건이나정서상태를이해하는것으로부터유래하는정서적반응을의미한다. 다른사람이경험한정서를내가경험하는경우를의미한다. 가령내가당신이느끼는두려움을경험할때공감한다고말할수있다. 공감은대리의정서적반응이라고할수있다. 23) 흄의입장에서보면, 공감은단순한감정이라기보다소통을가능하게만들고복합적인반성과정을거치면서다른감정에대한반성을거친일종의정서이다. 24) 여기서공감의두가지측면을볼수있다. 우리의감각기관에대해대상의출현에따른일차적공감과반성에의해현상을교정하면서일관되고확립된판단에이르게되는이차적공감이다. 바로이차적공감이사회성을부여한다. 우리로 22) 테일러 (1989), 권기돈역 (2015), pp ) 추병완 (2016), p. 7 및 Prinz (2010), p Prinz는공감과동정심 (sympathy) 을다음과같이구별한다. 첫째, 우리는공감적인기쁨을느낄수있지만, 동정적인기쁨을느낄수없다. 왜냐하면동정심은항상부정적이기때문이다. 둘째, 동정심은일종의다른사람에대한느낌이라면, 공감은다른사람의정서가원인이되어연결된인과적느낌이다. 셋째, 동정적정서들은우리가동정심을가는사람들이경험했던정서들과같을필요는없다. Prinz (2010), p ) 박종훈 (2015), p. 245.

18 66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부터거리가멀거나가까운지에따라공감이다르다고하더라도, 우리는사람들의인격과관련한판단들에서그러한차이를무시하게되는것이다. 사회성을갖는이차적공감이감정의소통이되는것이다. 25) 이처럼이차적공감이없다면, 즉반성을통한정서적반응이자감정의소통이없다면, 우리가역사적삶의맥락에실존적주체로서참여하는것은불가능하다. 인류의관계망에서삶이역사적맥락을갖는이유는그삶의지평이바로선을향한활동이기때문이다. 공감은우리가전혀다른시간과공간에서도삶의지평에서정서적교류들을통해다양한이야기들을이해하고, 그들의경험들을동시에경험하고, 그래서반성적참여를할수있게한다. 말하자면공감은인간의서사를공유하고이끌어가는데있어서우리모두가삶의지평에표출하고있는정서들의교류과정을모두담고있다고할수있다. 그렇다면, 의료용케어로봇이서사를구성하고공감하며구성적선을실현하는활동의주체가될수있는가? 이질문자체가모순적이지만, 융복합적인로봇공학의발달을본다면주체가될수없다고, 불가능하다고단언하기도어려울수있다. 앞서살펴보았던거처럼, 정서기반으로인간과소통하는다양한형태의케어로봇들이대화상대자로서의미를부여받게되는것은바로소통하고자하는인간, 즉로봇에대한의인화때문이다. 이러한단계에서로봇은대화를주도하는인간을인지하고, 인간의기본적인감정들에따라반응하는프로그램에따라적절한감정을표현하고있다. 공감이아니라이른바인지된감정알고리즘에따라표현을할뿐이다. 그렇지만대화상대자인인간은그반응을통해이야기, 사건, 삶의맥락을반성할수있다. 누군가를함께그리워할수도있고, 기쁨과슬픔을나누며, 위안을받을수도있고, 심지어얼굴을그대로재현한다면 ( 예컨대, 제미노이드의일상적사용 ), 이미세상에없는사람또는그자신과도함께지내며감정들을교류할수있다. 25) 박종훈 (2015), pp

19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67 이러한감정반응과교류에의미를부여하는것은바로대화참여자인인간이되는것이다. 이는과거어떤자연적대상, 물체, 인형등과같은반응이전혀없었던사물에대해자기의미만을부여했던의인화와는전혀다른차원이다. 인간은로봇과대화를하고있고, 로봇을자신의서사적구조의정상적인파트너로바라볼수있다. 현재융복합적기술의발달은로봇의지위를인격적위치로상승시킬수있다. 이전까지케어로봇의전개가단일한프로그램으로고정되고, 이에따라작동하는개별적인로봇이었다면, 인간과유사한학습과판단을하는인공지능은이전과는전혀다른케어로봇을가능하게한다. 향후인공지능의발달에따라감정의알고리즘이네트워크를통해저장된빅데이터를스스로학습할경우를고려해야한다. 우리는이미이런잠재적인기능을갖춘상품화된로봇을구입할수있다. 앞서보았던페퍼, 나오와같은인공지능형휴머노이드로봇들이다. 이제생산자가인간의정서를어떻게인지하고어떻게반응해야하는지를매우구체적인알고리즘으로만들필요가없다. 왜냐하면이미인간의정서들의교류와공감의과정은디지털코드의빅데이터로저장되어있고, 로봇들은이데이터에대한자율적학습과분석을통해인간에게가장적합한감정반응을전달할수있기때문이다. 로봇은분명히기계임에도불구하고, 자율성으로인해디지털부호화된인간의감정들을교류할수있다. 인간의입장에서본다면, 이것은반성적대응이고, 공감하는과정으로간주된다. 말하자면, 인간이바라보는대상은인공적이지만, 서로반응하고교환하는서사와공감은인격적인의인화가발생한다고볼수있다. 의료용케어로봇자체가환자와동등한맥락에서형성된서사와공감능력을갖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결국의료용케어로봇이가질수있는서사와공감은궁극적으로인간의서사와공감이다. 기술적으로말해, 의료용케어로봇이서사를이해하고반응하고반성하며대응하게만드는공감은인간의감정과느낌에대해알고리즘에따라스스로운용하는명령또는처방의기능이다. 이런점에서

20 68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이세돌 vs 알파고 의대결이간단히인간대기계의바둑승부로그의미를국한시켜서는안된다. 이미알려진알파고의확률계산은다음과같다. 1202대로연결된알파고는이세돌선수의대응에대해승리할수있는확률만을계산해서대응하였다. 알파고는이세돌선수가아닌어느누구라도그선수의대응에대해승리할수있는가장큰확률을계산할수있다. 네트워크로연결된데이터의수집, 계산과분석모두알파고가갖는알고리즘에따라스스로운영한다. 그래서이경기는게임규칙자체로만본다면불공정한측면이있다. 적어도기능적인측면에서, 인간의뇌기능과인공지능의데이터수집과자료분석기능이서로동일한조건에서출발한것이아니기때문이다. 인공지능의의료분야에활용은이미시작되었다. 앞서보았듯이, IBM의왓슨은방대한양의의학지식정보, 세계 300개이상의의학학술지와 200개이상의의학교과서를포함한 1천 500만페이지의정보를통해환자에가장적합한치료법을제시할수있다. 26) 인공지능을활용한기술은인간의인지적판단을위해데이터의수집과활용에매우유익한도구임에는틀림없다. 하지만이기술과로봇이알고리즘에따른정보수집및분석, 자기학습과판단의자율성을갖게되고, 인간보다더똑똑해지며, 나아가인간에의한의인화가강화된다면, 우리는의료용케어로봇에스스로구속당하는결과를낳을수도있다. 따라서환자에게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에이루어지는서사의재료들은인간의맥락에있고, 이를공감하는것은환자가빅데이터로 26) < 인간뛰어넘는 AI>1 질병진단부터치료까지, 연합뉴스, 2016 년 9 월 16 일. 나아가인공지능이의사처럼환자를직접치료하는장면을그려보는것도가능하다. 알파고대결이후국내의과대학교수 100 명에대한설문조사에서 73 명이이른바인공지능의사 알파닥 이진료현장에일반화될것으로전망했고, 이중대다수가 2020 년이후로보았다. 알파닥의활용이유용한진료영역 ( 반대로보면, 알파닥으로인해타격을받을진료영역 ) 으로는 영상의학 분야가 44% 로가장많았고, 병리진단검사의학과 37% 에달했다. 환자의질병에대한진단의기능은강화되지만, 환자의직접적인대면이필요한치료는여전히인간의사의판단비중이더중요하다고보는것이다. 영상의학 - 병리 - 진단검사 타격, 외과계 발전, 데일리메디, 2016 년 7 월 11 일.

21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69 저장된맥락에들어있음을의미한다는점을일깨워주어야한다. Ⅴ. 고통 : 의료용케어로봇의공감알고리즘 그렇다면의료용케어로봇이환자에게필요한이유로다시돌아갈필요가있다. 사회적삶의변화와급격한기술발달에따라의료용케어로봇은환자의신체적치료도구의수준을넘어서서마치환자의인간파트너로서정서적교류도할수있다. 그렇다고해서의료용케어로봇이인간과의관계에서반드시인간처럼구성적선을실현하기위한활동을해야한다는것은아니며, 이렇게해서도안된다. 이로봇은적어도환자들의다양한서사와감정, 즉, 네트워크로연결되고디지털코드로저장된지식정보의거대한창고에서인간의반응에따라최소한의반응을할수있는알고리즘의지배를받는다. 만약이지배를벗어나공상과학영화처럼자의식이형성되고모든데이터를총괄하여스스로판단하고그감정에따라반응할수있는강한인공지능을갖춘의료용케어로봇이출현한다면, 그것은인간과는전혀다른별개의종이거나아니면인간이스스로를자멸하게만들수있는강력한도구가될수도있다. 따라서우리가활용해야하는의료용케어로봇은통합형네트워크의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인간의모든활동을데이터로저장하고, 환자에맞는특정분야의목적에따라그데이터를수집및분석하여, 맞춤형교류반응을할있는약한인공지능이다. 따라서환자들의특수한상황들과이와관련된인의삶의지평들에관한데이터들을스스로활용하여환자들에게대응할수있는의료용케어로봇만의특수한알고리즘을고려할필요가있다. 그것은바로고통이다. 의료용케어로봇의직접적인대상과목적은좁게는신체와정신모든영역의치료가필요한환자를보살피는것이고, 넓게는정서교류가필요한모든사람들을배려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이들의공통점은정도의차이가

22 70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있겠지만, 의료용케어로봇이필요한이유가바로환자들의정신적이든신체적이든모든고통을경감시키기위해서이다. 그렇다면, 의료용케어로봇도이들과공감하기위해고통을가져야만하는가? 이문제는이번연구와전혀논점이다르다. 로봇이고통을갖는다는것은완전한자율적존재임을의미하기때문이다. 그리고로봇이고통을알고, 느끼고, 고통에따른어떤행동을표출할수있는존재가될수있기때문이다. 반면에기술적으로로봇이인간의고통을이해하고공감하는능력에대한시도가계속되고있다. 예를들면, 전기장, 온도, 힘을감지하는신체센서가내장된감각피부를갖는 허거블 (Huggable, 테디베어를모델로한상호작용형로봇 ) 은 6가지접촉유형과아홉종류의정서감촉을인식하는신경망을통해여러상이한반응을일으킬수있다. 즐겁게껴안아주면, 상대방에게코를비비는반응을보인다. 27) 그러나이와같은직접적인인지판단의방식으로로봇이한개체로서인간과같은고통의감각을갖는다는것, 말하자면 온정적인 ( 로 ) 봇 28) 을기대하는것은현재기술적범위를벗어나는것이다. 설령그런로봇을갖는다면, 로봇을고통받게하는것자체가또한윤리적으로정당화될수없다. 따라서의료용케어로봇은인간과교류의도구로서네트워크의빅데이터를활용한감정교류와상호소통에충실해야한다. 29) 무엇보다의료용케어로 27) 여섯가지접촉행위는살며시또는심하게접촉하기, 누르기, 쓰다듬기, 간질이기, 토닥거리기, 긁어주기가있고, 아홉가지상이한정서적감촉은간질이기, 찌르기, 긁기, 찰싹때리기, 쓰다듬기, 토닥거리기, 문지르기, 누르기, 접촉이다. 허거블은이런감촉의자극정도에따라반응한다. 월러치 알렌 (2009), 노태복역 (2014), pp ) 월러치 알렌 (2009), 노태복역 (2014), p ) 월러치와알렌은인간과상호작용할수있는인공시스템의개발이현재인간이도달할수있고통제할수있는영역이라고강조한다. 이러한시스템은감정을알아차리고감정을모델링하고이용하며인지적의사결정을통해다른사람의마음과공감하는인간과로봇의역동적인상호작용의로봇개발연구프로그램들을소개하고있다. 월러치 알렌 (2009), 노태복역 (2014), pp

23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71 봇이그자체의도구적목적에충실하도록프로그램밍의기준을설정할필요가있다. 예측할수없을정도로발전하는로봇공학의측면에서볼때, 이번연구에서는의료용케어로봇의데이터접근-수집-분석-활용의알고리즘이 고통 에기반하는것을제안해보고자한다. 이는로봇자체가고통을알고, 느끼고, 그에따라대응하는주체가아니라, 인간삶의서사가디지털코드로축적된빅데이터를신경망네트워크의경로에서환자의 고통 에서만반응하도록하는것이다. 라이더는고통 (pain) 을정신적이고심리적인모든부정적경험들의형식을포괄하는것 ( 규칙 5: 고통은오직악일뿐이다 ) 으로규정한다. 도덕적가치들의목적은고통을감소시키기위함이다. 정의가중요한이유는사람들이침해를받는고통을덜수있기때문이다 ( 규칙 6: 도덕적목적은타인들의고통들을감소시키는것이다 ). 이런점에서도덕적가치들은고통을감소시키는다는확신을향한수단으로서만선하다 ( 규칙 7). 30) 그는이러한고통에대한관심이바로벤담의공리성의본질로서바라보면서, 한개인이겪는고통, 특히한개인이갖는최대의고통과심각한고통을제거하는것을강조한다 ( 규칙 11, 규칙 14). 이럴경우, 쾌락과고통의합산에따른양적계산은아무런의미가없다. 왜냐하면고통자체가제거되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간단히말해, 개개인의고통들은합산될수없다 는것이다. 31) 이러한원칙은의료용케어로봇이환자와정서적교류를진행할때의료용케어로봇의역할과범위를분명하게설정하게하고, 또한약한인공지능의순기능을그대로가능하게만든다. 첫째, 무엇보다의료용케어로봇은환자의 30) 라이더 (2001), 강정훈 김인겸 송선영역 (2013), pp 여기서라이더는윤리학의새로운접근으로서페이니즘 (painism) 을제안하고있다. 그는도덕적으로선함과나쁨의궁극적기준이각각행복과고통이라는점에서심리학의윤리학적기여를개인고통제거의경험에서바라보고있다. 자유, 정의, 평등, 우애와같은윤리적가치들의목적은정신적, 심리적, 신체적인모든고통을감소시키는데있기때문이다. 그래서그가제안한페이니즘은고통을느끼는능력을갖춘모든존재들에게서고통을제거하는것을윤리적목적으로삼는다. 31) 라이더 (2001), 강정훈 김인겸 송선영역 (2013), p. 40, pp

24 72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특성에맞는서사 ( 데이터 ) 를활용하여자신의목적을실현할수있다. 그환자의고통에만집중하고, 그에따른적합한서사구조와내용, 감정적교류를수집-분석-대응할수있다. 그래서치료와처방의직접적인목적이라면, 의료용케어로봇은환자의반응을의료진의정확한판단을위한근거로제공할수있다. 또는어떤질병의예방이목적이라면, 의료용케어로봇은환자가공감함으로써고통을감소시키거나제거하기위한지속적인정서교류의프로그래밍을가동할수있다. 환자의질병정도, 치료와처방의긴급성정도에따라서사와공감의알고리즘이개입정도를조절할수있다. 둘째, 고통완화및제거를원칙으로하는알고리즘을적용하게되면, 고통을감소시키거나제거하는데관련이있는일반감정들로구성된서사들에만집중할수있다. 대화의주제가분명하게전개됨으로써의료용케어로봇들이모든인간의감정들을다학습할필요가없는것이다. 이는알파고시스템이상대방을이길수있는만큼만데이터를활용한것과같은차원으로볼수있다. 이에따라두가지종류의의료용케어로봇을설정해볼수있다. 첫째, 강한의료용케어로봇이다. 이로봇은처방적인도구로서특정한질병을앓고있는환자의특수한고통에대한인지적판단과의료진에게적극적조치를요청하는알고리즘이작동해야할것이다. 환자의고통제거또는완화가감정교류를통해서도불가능할때, 즉각적인조치를취하도록요청해야한다. 둘째, 약한 의료용케어로봇이다. 이로봇은예방의차원에서일반적인사람들과의감정교류에초점을둔것으로대체로현재수준의대화형정서기반사회로봇들과유사한기능을갖는다. 그러나이로봇이대화형정서기반로봇들과다른점은고통의알고리즘에따라활용된다는것이다. 약한의료용케어로봇은이야기 ( 빅데이터 ) 에참여한인간의감정상태를인지하고, 그에게발생가능성이높은고통을차단하기위해사람들을지속된이야기의장으로이끌수있다. 또한일반적인고통과질병에대한설명서또는계몽적인지침서역할도담당할수있다. 다시말해, 의료용케어로봇은고통의알고리즘을통해일반질병에대한정보와환자의일반

25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73 감정들 ( 약한의료용케어로봇 ) 그리고특정질병에대한정보와환자의특별한감정들을 ( 강한의료용케어로봇 ) 사람들과환자들의반응에따라적절하게대응할수있을것이다. 이를통해고통의완화및제거를목표로하는의료용케어로봇은약한인공지능의수준에서인간과공존하면서바람직한도구로서그위치를가질수있을것으로전망된다. 하지만인간과로봇의공존에는여전히의인화의문제가따른다. 사람들과환자들이의료용케어로봇과공감의과정에개입된이상사물 / 도구에대한의인화가발생한다. 이것은마치환자를중독상태에빠뜨리는것같다. 이는로봇공학의융합적인발전에꼬리표처럼따라붙는문제로서지속적인성찰이필요한영역으로남는다.

26 74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참고문헌 김대식 (2016), 인간 VS 기계, 서울 : 동아시아. 박종훈 (2015), 공동체와정서 : 윤리문화의원천, 고양 : 인간사랑. 추병완 (2016), 도덕심리학의새로운경향과도덕교육, 도덕심리학의새로운경향과이해, 2016년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연차학술대회 (27회) 자료집 : 리차드라이더 (2001), 강정훈 김인겸 송선영역 (2013), 윤리문화의서막 : 고 ( 苦 ) 와통 ( 痛 ), 서울 : 소통과공감. 알래스데어매킨타이어 (1984), 이진우역 (1997), 덕의상실, 서울 : 문예출판사. 에도아르도다테리 굴리에모템불리니 (2009), 의료로봇에대한윤리적고려, 라파엘카푸로 미카엘나겐보르그편저 (2009), 변순용 송선영역 (2013), 로봇윤리 로봇의윤리적문제들, 서울 : 어문학사. 에릭브린욜프슨 앤드루맥아피 (2014), 이한음역 (2016), 제2의기계시대, 서울 : 청림출판. 웬델월러치 콜린알렌 (2009), 노태복역 (2014), 왜로봇의도덕인가, 서울 : 메디치미디어. 제니퍼로빈슨 (2005), 조선우역 (2015), 감성, 이성보다깊은, 성남 : 북코리아. 찰스테일러 (1989), 권기돈역 (2015), 자아의원천들 : 현대적정체성의형성, 서울 : 새물결출판사. Duffy, Brian R. (2006), Fundamental Issues in Social Robotics, International Review of Information Ethics, 6: Kitano, Naho (2006), Rinri : An Incitement towards the Existence of Robots in Japanese Society, International Review of Information Ethics, 6: Prinz, Jesse J., The Moral Emotion, in Peter Goldie (ed.), Philosophy of Emotion, pp ,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Veruggio, Gianmarco, & Operto, Fiorella (2006), Roboethics: A Bottom-up Interdisciplinary Discourse in the Field of Applied Ethics in Robotics, International Review of Information Ethics, 6: 2-8.

27 의료용케어로봇과환자간의서사와공감관계의가능성 / 송선영 75 이동훈 (2014), 감정을읽는로봇 : 페퍼, 퍼퓰러사이언스, ( 검색일 : ) 통계청 (2015), 2015년인구조사, 02;. ( 검색일 : ) Knight, Will (2014), Your Retirement May Include a Robot Helper, MIT Technology Review, bot-helper/. ( 검색일 : ) 김민수, < 인간뛰어넘는 AI>1질병진단부터치료까지, 연합뉴스, 2016년 9월 16일. 박은주, 日서소니로봇강아지 ' 아이보 ' 장례식열려, 중앙일보, 2015년 3월 1일. 윤영채, 영상의학-병리-진단검사 타격, 외과계 발전, 데일리메디, 2016년 7월 11일. KBS 스페셜, 로봇, 우리의친구가될수있을까?, KBS 스페셜, 2016년 11월 3일. 다빈치로봇수술, 위키백과, B%A1%9C%EB%B4%87_%EC%88%98%EC%88%A0. ( 검색일 : ) DARPA, 터치감각까지느낄수있는로봇의수개발, 공감뉴스 ( ), ( 검색일 : ) Amputee Becomes First to Simultaneously Use Two APL Modular Prosthetic Limbs, HUB ( ), ( 검색일 : ) Medical Robot, Wikipedia, ( 검색일 : )

28 76 인간 환경 미래제 18 호 Abstract This paper aims to explore a potential relationship between AI robots and human beings in the application of the advances of information science and robotics to medical science. With them we have experienced various AI robotics in practices. In particular, there is an obvious feature of integration and combination in different fields, such as network, big-data, robotics, AI, with humans and things. As a result, it is not necessary to have any notion of their own landmarks. In the case of medical robots, they can have any normal relationship to human patients as well as operate as a simple tool to help them. In this paper, first of all, there is the main concern of empathy based on the interaction of human patients with AI (medical care) robots. It has also another issue of the ontological position of the robots in the relation with humans. This is connected with ethical and existential features. Second, the digital codes of AI (medical care) robots of human patients are seen as the narratives of human lives. Keywords AI Robots, Medical Care Robots, Autonomy, Existence, Narratives and Empathy 논문투고일 : 심사완료일 : 게재확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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