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김기영( ).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5 김기영( ).hwp"

Transcription

1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pp.371~393 국회입법조사처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1) 김기영 * 국문초록 빠른속도로증가하는다문화학생과교육현장의변화로인해다문화교육정책역시꾸준히변화해가고있다. 다문화관련교육예산은 2016 년기준 160 억이교육현장에투입되고있으나 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 으로수렴되지못하고있다. 이런문제의식을바탕으로 2006 년부터 2016 년까지진행되어온다문화교육정책의목적과대상, 내용을살펴보고예산의세부내역을분석하고자한다. 연구결과다문화교육정책은사업내용도해마다확장되었고예산도큰규모로증가했다. 그러나다문화교육정책의범위와대상, 내용의확장에도불구하고예산안은여전히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이아닌, 다문화학생즉이주배경학생에게머물러있고그내용은이들의한국어교육과한국문화적응에집중되어있다. 다문화학생을중점지원하는것도필요하지만, 그로인해스스로다문화교육정책의범주를축소시키는결과를초래했다. 따라서교육정책은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으로그정책내용과예산의범위가확장되어야한다.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 SD0515. 이주 / 다문화주제어 : 다문화교육정책, 교사교육, 다문화감수성 논문접수일 : 2016 년 10 월 31 일, 심사일 : 11 월 3 일 (1 차 ), 12 월 5 일 (2 차 ), 게재확정일 : 12 월 5 일 * 한양대학교글로벌다문화교육원연구위원 (kiyoungkim6@gmail.com) 이논문은저자의박사학위논문의일부를수정및재구조화한것임을밝힙니다.

2 372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Ⅰ. 서론 1990년대후반부터노동이주, 결혼이주, 탈북이주가과거보다빠르게진행되었고, 참여정부는 2006년 한국이다인종다문화사회로이행하는것은거스를수없으며, 다문화1) 정책을통해이주자를통합하려는노력을해야한다 고선언했다 ( 김희정, 2007). 이후교육부에서도 2006년부터다문화교육지원정책을시행하고있으며, 정부는다문화가족구성원의삶의질향상과사회통합을목적으로 2008년 3월 다문화가족지원법 을제정하여다문화가족지원의법적근거를마련하였다. 다문화가족지원법 상다문화가족은국적법제2조에따라출생시부터대한민국국적을취득한국민과결혼이민자또는귀화자로이루어진가족을말한다. 또한, 2013년 7월부터시행되고있는 난민법 에의한난민가족, 대한민국영주자격을취득한자들로이루어진가족, 혹은영주권자와영주권이없는외국국적자와가족을이룬경우모두다문화가족의지원대상에서제외된다 ( 박복순외, 2013). 이는사회적으로통용되는다문화가족중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여성, 북한이주민등을포괄하지못하기때문에법적용대상을여성결혼이민자로제한적으로설정함으로써많은가족이지원대상에서제외되고있다는비판을받고있다 ( 이경희, 2011). 그러나다문화교육정책에서는 UN 아동권리협약 에서명시하고있는아동의보호및교육권보장등국가의책무와관련해초중등교육법시행령과청소년복지지원법등일부법률의개정을통해지속적노력을해왔다 ( 양승주외, 2016). 또한, 불법체류자녀의경우국내학교에입학또는전학을할수없어아동의교육권을침해한다는지적이있었는데, 2008년 2월초중등교육법시행령개정을통해국내학교에입학및전학이가능하게했다. 교육부에따르면, 2015년현재초 중 고다문화학생2) 은 8만 2천여명 ( 전체학생 1) 다문화 라는용어가언제부터대중적으로사용되었는지살펴본이경희 (2011: 115) 에따르면, 다문화가정이란인종 민족, 국적을달리한내국인과외국인이결혼한가정을일컫는것으로이용어는 2003년 30여개의시민단체로구성된 < 건강가정시민연대 > 가 국제결혼, 혼혈아 등의차별적용어와국적에따른차별성을내포하고있던국제결혼가족이라는용어를대신하기위해 다문화가족 이라고제안했다는것 이다. 즉결혼이민자가주는부정적이미지를해소하고자관련단체들이다문화가정이라는용어를사용함으로써보편화된것이다. 2) 2012년교육부는 다문화학생교육선진화방안 을발표하면서다문화학생에대한범주를구체적으로제시하고, 이들학생을다문화학생교육정책의대상으로설정하였다. 교육부에서정의하는다문화학생은국제결혼가정의국내출생자녀, 국제결혼가정의중도입국자녀, 외국인가정의자녀등세가지로유형화

3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73 대비 1.35%) 으로초등학생중다문화학생비율은 2% 를넘어섰다 ( 교육부, 2016). 현재우리나라의출산율은 1.2% 대인반면다문화가정의출산율은 2.5% 이며, 다문화가정자녀중 6세미만미취학아동이약 12만명으로향후다문화가정의자녀가상대적으로더욱증가할것으로예상하고있다. 세계화와신자유주의의영향으로과거보다이주민이증가하고, 이들이이민국에서출산했거나모국의자녀를초대함으로인하여학교에서도이주배경의아동의구성이다양해지는것은우리나라뿐만아니라세계적인추세이다. OECD 회원국평균적으로 2012년현재 15세학생의 12% 가이주배경을가진것으로나타났으며 (OECD, 2015; 양승주외, 2016 재인용 ), 이들중 6% 가이민국에서태어난학생이라면, 5% 는이민국밖에서태어나중도입국한학생으로분석된다. 빠른속도로증가하는다문화학생과교육현장의변화는보는이들에따라 위기 혹은 가능성 으로해석되고있으나, 다문화학생에대한교육적염려는이들의학업성취도가낮고, 학업중단율이높다는부정적측면에기반해강화되고있다. 다문화관련교육예산은 2016년기준 160억으로다문화학생들을위해투입되고있다 ( 교육부, 2016). 그러나이러한정책적시혜라고할수있는 지원 에도불구하고학교에서다문화학생들은다문화교육을 지원 이아닌 차별 3) 의코드로받아들이고있다. 교육당국과대상자간에인식의차이가있는것이다. 적지않은예산을쏟아붓는정책사업에서이러한간극의원인이무엇인지, 그차이를좁힐수있는해결방안을찾아야보다바람직한정책향방을논의할수있을것이다. 이와같은문제의식을바탕으로이연구는 2006년부터진행되어온다문화교육정책이표방하고있는목적과대상, 내용을살펴보고, 예산의사용내역과방향성이일치하는지여부를분석하고자한다. 또한, 이연구를통해제기된문제점과한계를개선하기위한방향성을제안하고자한다. 위와같은연구목적을위해다문화교육정책과관련해교육부에서발표한보도자료, 선행연구, 예산안등을활용하였다. 연구분석틀로정책의목표및대상, 정책의내용, 정책의예산등세가지에초점을맞춰 2006년부터 2014년까지교육부에서발표하고실행해온정책의변화과정을분석하였다. 된다. 3) 여성가족부에서실시한조사결과에의하면다문화가정출신의많은학생이 다문화 라는용어를싫어한다고답했는데, 그이유는가난과차별을상징하기때문이라는것이다 ( 고현실, ).

4 374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Ⅱ. 선행연구 1. OECD 국가의이주배경학생들에대한지원정책 이주배경학생의비율이해마다증가하는것은비단우리나라만의문제가아니다. 1960년대이후 OECD 국가로의순이민은 3배이상증가했으며,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스웨덴은이주배경학생의비율이 10% 이상이며, 스위스, 호주, 뉴질랜드의경우이주배경학생의비율은 20% 를상회한다. 많은 OECD 국가역시사회통합과우수인적자원확보차원에서이주배경학생에대한다양한교육정책을시행하고있으나언어장벽과사회경제적위치로인해낮은교육성과를보이고있다 (Nusche, 2009). OECD의보고서에따르면, 대부분의 OECD 국가에서이주배경학생들은본토학생 (native student) 4) 보다학업성취가낮으며, 다양한요소 ( 거주지분리, 선발시스템, 자원불균형등 ) 로인해질높은교육에의접근권이제한되어있고, 중도탈락률이높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Nusche, 2009). OECD PISA 자료에따르면, 본토학생과이민학생간학업성취격차는지속적으로나타나고있으며, 이민 1세대자녀의경우본토학생보다학업연수가 1.5년뒤처지는것으로보고된다. 그러나주목할만한것은이러한결과가모든국가에서동일한것이아니며호주, 뉴질랜드, 캐나다의경우이민학생과본토학생간격차가없는것으로나타나고스웨덴과같은일부국가에서는사회경제적배경을통제했음에도이민학생이더높은성과를보이는경우가있었다 (Nusche, 2009). 이는이민이라는배경적요인이국가수준에서어떠한정책을시행하는가에따라다른결과를보일수있다는가능성을함축하고있다. OECD 국가들의이주배경학생지원정책을첫째, 자원의배분방식과둘째, 효율적관리방법에대해논의할수있다. 즉모든취약계층에재원을배분할것인지, 이주배경학생들에게집중해배분할것인지의문제, 정부에서재원을관리할것인지 4) OECD 에서밝히는본토학생과이민학생개념정의 - 본토학생 (native student): 부모와학생본인이모두본토 ( 해당국 ) 에서태어난경우 - 이민학생 (migrant student): 이민 1 세대 ( 부모와학생모두외국에서태어난경우 ) 와이민 2 세대 ( 부모모두는외국에서태어났으나학생은본토 (receiving country) 에서태어난경우 ) 모두포함이글에서이주배경학생은이민자 1 세대와 2 세대를통칭하는의미로사용된다.

5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75 학교단위로내려보낼것인지등누가재원을관리할것인가문제등이대두된다. 자원배분의방식을살펴보면, 이주배경학생만을타깃으로하는국가도있으며, 교육소외층의모든학생을대상으로하는경우도있다. 영국의경우이민학생에초점을둔접근방안을택하고있는데 EMAG(Ethnic Minority Achievement Grant: 소수인종성취보조금 ) 예산을통해학교별로소수인종과영어학습자의수에따라자원을배분하고있다 (Nusche, 2009). 그러나취약계층전체를대상으로하는접근방안을선택한네덜란드의교육우선정책 (Educational Priority Policy) 은추가적인재정자금의배분을학부모의학력수준에따른가중치시스템에의거해결정하고있다 ( 양승주외, 2016). 과거에는학생의인종적배경도별도의가중치를부여받았으나이후인종보다는부모의학력이더큰영향력을갖는것으로평가되어현재는부모의학력수준이유일한기준으로사용되고있다는것이다. 프랑스의교육우선지구 (Priority Education Zones) 도직접적으로이주배경학생을타깃으로하지않으며, 사회경제적 교육적취약정도에따라교사와행정직원을추가로투입하는방식으로모든소외계층을대상으로하는통합적접근법을선택한다. OECD 보고서에서는 능력에따른그룹핑 (ability grouping) 이교육적차별로이어질수있기때문에이것을완화하는방안에초점을맞추고있다. 이주배경학생들에게언어교육이필요한것은분명하지만, 영국, 미국, 네덜란드에서언어교육을위해일반학급에서학생들을분리시켜따로교육하는분리프로그램 (pullout programme) 은효과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Nusche, 2009). 왜냐하면, 이러한프로그램은일반교육과정을이수하지못하고, 대부분의언어교사들수준이더낮으며, 낙인효과가있는데다가언어교사와과목교사들간협조가미흡하다는점을들고있다. 따라서이주배경학생들에게조기에언어교육은지원하는것은중요하되, 통합교육을실시하는것이중요하다는시사점을얻을수있다. 2. 동화주의와비판적다문화주의의혼재 우리나라는 1990년대이후외국인비율이증가하고있어인종, 문화적차원에서다양성을경험하고있지만, 미국의경우건국초기부터다양한이민자유입을통해국가가형성된대표적다문화국가5) 라고할수있다. 1960년대이전미국에서다문

6 376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화정책의주된경향은 동화주의 로볼수있다. 동화주의는소수자들이주류문화에동화해야한다는입장이다. 따라서이민자나소수집단구성원이다수집단의사회문화적제도와관행속에융해되어본래의문화나정체성을포기할것을요구한다. 동화주의적정책은다수집단중심으로형성된사회에적응및재사회화에맞춰져있다 ( 차윤경, 함승환, 2012: 33). 그러나여기서간과되기쉬운것은국가가이주민에게동화를강요하거나강요하지않더라도이주민들은유입국에서살아남기위해스스로동화되려는노력을하고있다는것이다. 국가는이주민의주체성을간과하고, 이민자들이자신의고유한생활방식을포기하는것을유입국에대한적응과동일시하지만이주민은자신의문화적배경과생활양식을그들자신만의방식으로수정하여독특한문화적정체성을형성해간다. 미국은 1960년대이후흑인과백인의통합교육과적극적차별수정정책이 1970 년대부터는보상교육, 이중언어교육, 장애학습을위한학습지원정책등으로바뀌었다 ( 장인실외, 2012). 그러나미국은다문화교육의목적이문화적다원주의에기초하여소수집단학생에게동등한교육기회를제공하는것에서시작하여모든학생이다문화사회에적응하는방향으로변화했다지만, 불평등한권력관계와인종차별은사라지지않고여전히문제와한계로남아있다. 유럽에서는다문화주의 (multiculturalism) 라는용어보다문화와문화의교류양상즉, 문화간상호작용에주목하는상호문화주의 (interculturalism) 가더보편적으로사용되고있다. 상호문화주의는차별주의나보편주의에빠지지않으면서동시에다원성과다양성을고려할수있는가에대한중요한질문을가지고있다 (Abdallah-Pretceille, 2010: 10). 압달라 -프렛세이(Abdallah-Pretceille) 는다문화주의가차이에대한인정에서시작되기때문에집단간갈등이나문제해결에근본적도움이되지못하며, 이런점에서집단간차이를드러내고거기에머무르는것을한계점으로보고있다. 한편상호문화주의에서는단지소수의이주민그룹이 5) 동화주의와다문화주의에대한논의에앞서우선오늘날다문화사회의유형을두가지로구분한다면다음과같다 ( 최성환, 2008: ). 첫째는국가의출범초기부터다양한인종과문화로구성된이민자의나라였던캐나다, 미국등의경우로이들은상대적으로다문화사회의도전에익숙하지만, 여전히사회통합의문제는심각한수준에있다. 둘째는유럽국가처럼비교적동질문화를가졌던전통적인국민국가들이식민지경영과산업화과정에서자본과노동의세계화를겪고, 그결과이주노동자와낯선문화그리고새로운종교의유입과함께다문화사회의도전에직면한경우이다.

7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77 이주해온나라의문화뿐만아니라이주민을맞이하는다수그룹역시이주민혹은소수민들의문화를역으로배워야한다는점을강조한다. 서구유럽의국가들이실행해왔던다문화정책실패의이유를킴리카 (Kymlicka, 2012: 23; 김희강, 2013: 83 재인용 ) 는 이민자수용을위해다양한제도적 사회적비용을지출해왔음에도불구하고, 이민자의복지수혜에만신경을쓰고이들에게일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려고노력하지않았기때문에어려움을겪고있다 고보았다. 즉이들을복지의 대상 으로만보고스스로삶을주체적으로살아갈기회를보장하지못했기때문에사회는이들을복지제도에 기생 (live off) 해살아가는 위협적 존재로인식하고있으며 (Kymlicka, 2012: 23; 김희강, 2013: 83 재인용 ), 복지중심으로접근했던다문화주의의부작용은이민자폭동, 테러등으로나타나고, 이민자들은인종차별피해자로서의분노를여지없이드러내고있다. 비판적다문화주의는기존다문화주의가갖는한계를극복하기위해본질주의적문화개념보다문화간경계넘기와문화간혼성을통해새로운문화를지속적으로창출해내는데의의를두고있다. 다문화주의의가장큰딜레마는문화와정체성을 본질화 하고, 문화화 하는것이다 ( 차윤경, 함승환, 2012: 33-34). 본질화 란어떤개인이보수적인문화에서나고자랐다면, 그개인역시보수적인성향을취할것이라는전제를하고, 개인의본질을집단의정체성과동일시하는것을말한다. 이것은개인을자신이소속된공동체안에고립시키는결과를초래할수있는데, 개인이자신이속한공동체를넘어유동적이고다층적인정체성을선택할수있다는가능성을배제한다. 또한, 문화와정체성의다양성과차이를배려한다는명목으로소수집단을대상화하는함정에빠지기도한다. 비판적다문화주의의관점에서볼때다수의다문화주의자가문화와정체성의다양성에집중함으로써소수집단이처한정치, 사회, 경제적불평등과억압구조를외면하거나과소평가한다는것이다. 대부분사회에서소수집단은정치적으로나경제적으로불리한입장에놓인경우가허다하며, 계층구조의하층이나사회의주변부로밀려나는경향이있다. 이러한현상은정치적권력이나경제적자원의배분과관련된문제이며, 이러한사회적상황을 문화화 하는것은문화의차이를존중한다는명분으로그들을정치적으로나경제적으로배제하는결과를초래할수있다.

8 378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Ⅲ. 다문화교육정책의전개 1. 다문화교육정책내용의변화과정 2006년부터 2016년까지다문화교육정책의목표와대상은지속적으로수정 확장되었고이에따라정책의내용도달라졌다. 초기의다문화교육정책은동화주의와다문화주의의혼재를보여주었다 년의정책목표를 다문화주의적관점 에서지원대책을마련했다고명시했지만, 구체적정책비전으로 한국을문화적용해의장 (Cultural Melting Pot) 으로전환 을제시하고있다. 문화적용해 (Melting Pot) 는동화주의를대표하는슬로건이다. 한국어교육지원과한국사회적응지원을위한교육을동화주의적입장에서설계된것이라고보면, 이중언어교육과외국인차별금지에대한교육은다문화주의적입장이라고볼수있을것이다. 2006년당시학계에서는동화주의와다문화주의에대한이론적연구가진행되었고, 다른한편에서는실태조사로이주배경학생들에대한정책연구가시작되었다. 연구결과이주배경학생들의학교부적응과정체성혼란, 아이들의사회적응을염려하는결과가보고되었다. 이러한연구결과는사회적관심을불러일으킬수있었고, 다문화교육정책의필요성과당위성의근거가되었다. 또한, 배제의대상이었던이들을국민의범주안에포함시켜동화의대상으로인식하면서이들의한국적응과한국문화적응을대표적으로내세우는동화주의적접근이확산되었다. 그러나미국식동화주의에대한비판적의견은다문화주의에대한관심을불러일으켰고, 마치동화주의의대안이다문화주의인것처럼논의되기도하였다. 2008년의정책은다원주의를기조로하며, 다문화가정자녀에대한인식의전환을포함시켜그영역을확장하고자했다. 중앙중심의지원에서벗어나각시 도별다문화교육계획을수립하게하고예산을확보하여지역의특성에맞는다문화교육을실행하도록하였다. 또한, 교사연수와학부모연수를통해다문화에대한인식전환을제안했다. 그러나여전히이주배경아동들을지원의대상, 사회통합의대상으로바라보는시각은바뀌지않고이들에대한한국어와한국문화지원프로그램을강조하고있다. 즉정부는이주배경아동들을지원과사회통합의대상으로바라보는시각은유지한채, 교사들과학부모들다수국민들을대상으로다문화에대한인식을전환하겠다는이중적태도를보이고있는것이다.

9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79 이주배경아동을교육소외계층으로보고, 언어와학습에어려움이있을것으로전제했던다문화교육정책의관점에비판이가해지자이들에대한관점의변화를선언하고새롭게도입된것이글로벌브릿지사업이다. 2011년시작된글로벌브릿지사업은이주배경학생들의 글로벌인재로성장 을위해부모의출신국이해및리더십향상을위한프로그램으로언어, 과학, 수학, 예체능등을각지역의대학에서중점지도하는것이다. 또한, 정책의대상을교사들로확장시켜교사를위한다문화이해교육을확대하였는데, 교대및사범대에 다문화교육강좌 를개설하였고, 현직교사들을대상으로하는연수를강화했다. 2012년에는다문화학생을지원의대상으로보던과거의시각을탈피하겠다는 관점의변화 가정책의핵심이라면, 2014년에는다문화학생에국한되었던것을 모두를위한교육 으로 대상을확장 한것이핵심이다. 2012년에는 다름을재능으로, 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 이라는기조를내세워기존의정책과차별화를기했다. 그러나새로운슬로건에도불구하고, 정책의내용과대상은기존의틀을벗어나지못하고있다. 정책의내용이크게여섯가지인데그중다섯가지가다문화학생에대한지원이며여섯번째정착의내용이일반학생과학부모에대한교육이다 년에는 모든학생을대상으로하는다문화교육사업으로 변화를밝히고있다. 기존의정책들이 다문화학생에대한지원 에중점을두고있었음을인정하고, 모두를위한 다문화교육에대한의지를표명하고있는것이다. 그세부방안으로 다문화교육중점학교 를 120개지정 운영하는것과지원예산의확대를중점적으로설명하고있다. 그러나기존의 다문화거점학교 (2010) 에서 글로벌선도학교 (2012) 로또다시 2014년에는 다문화교육중점학교 로명칭을변경한것으로전국 120개교인규모와내용적차원에서도과거의것과크게다르지않다. 또한, 교사들을대상으로하는다문화교육연수의프로그램내용을살펴보더라도다문화가정의실태와교육문제, 이들의수업사례및지도방안등에초점이맞춰져있을뿐다수학생을대상으로하는다문화이해혹은교육과정개발등의내용은미흡하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에서방학중에초 중등교사를대상으로실시하는 60시간짜리연수프로그램의교육과정을분석해본결과, 초 중등교원을대상으로다문화교육의연수가 15시간에서 30시간, 60시간으로확대되는것은바람직하다고볼수있지만, 그내용을살펴보면, 여전히이주배경아동들에초점이맞춰져있다.

10 380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 표 1> 다문화교육정책의내용과대상의변화 년도교육정책의핵심내용대상 교육소외계층의현황파악 다문화주의적관점에서종합지원대책보고 다문화가정학생교육격차해소및의사회통합 일반학생의다문화감수성및이해제고 다문화가정학생맞춤형교육지원 다문화가정의교육취약지대발굴 지원 일반인의다문화이해제고및인식개선 다문화학생공교육진입을위한예비학교및코디네이터운영 한국어교육과정도입및기초학력책임지도강화 이중언어교육강화 일반인인식제고 중도입국학생적응을위한예비학교확대 모든학생을위한다문화교육중점학교운영 대학생멘토링확대및글로벌브릿지사업및직업교육확대 맞춤형교육으로공교육진입과적응지원 다문화수용성제고를위한이해교육확대 부처간협업, 지역내연계강화 국제결혼가정자녀 외국인근로자자녀 다문화가정학생 일반학생 다문화가정학생 ( 중도입국자녀포함 ) 교사, 일반학생, 학부모 다문화가정학생 ( 중도입국자녀포함 ) 교사, 일반학생, 학부모 다문화가정학생 ( 중도입국자녀포함 ) 모든학생 일반인 다문화가정학생 ( 중도입국자녀포함 ) 모든학생 일반인 출처 : 교육인적자원부 (2006), 교육과학기술부 (2008; 2010; 2012), 교육부 (2014; 2016). 2. 다문화교육정책의예산확대 10년전정부의다문화예산은 2005년여성발전기금에서결혼이민자여성을위해지원한 2억원이전부였다 ( 국회예산정책처, 2010). 2006년 4월정부에서혼혈인, 결혼이주자등을통합의대상으로, 다문화 라는이름으로새롭게규정하면서관심을불러일으켰고, 이후 2007년에는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을, 2008년 3월 다문화가족지원법 을제정하면서예산도늘어나기시작했다. 다문화교육예산역시확대되어, 2016년에는교육부중앙예산만 161억, 정부총예산은 917억 ( 국회예산처, 2016) 에이르고있다. 지난 10년간이주배경아동의수는 4배이상증가했으며, 전체예산은 10배이상증가한것이다. 2008년부터 2016년까지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부처별예산현황은다음과같다.

11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81 < 표 2> 다문화가족지원사업부처별예산현황 Ⅰ: 단위 : 백만원 년도부처별 교육부 3,934 6,500 6,200 6,300 18,100 15,540 여성가족부 24,062 29,551 41,937 55,524 65,655 71,169 법무부 1,530 3,660 4,670 4,788 5,531 5,529 고용노동부 안전행정부 469 2, ,360 1,100 1,400 문화체육관광부 2,586 4,048 5,644 5,982 4,033 4,938 농림축산부 ,176 1,176 1,476 1,626 총계 32,581 42,274 62,914 88,668 96, ,727 출처 : 국회예산정책처 (2010: 51; 2013: ). < 표 3> 다문화가족지원사업부처별예산현황 Ⅱ: 단위 : 백만원 년도부처별 교육부 21,500 14,200 16,070 여성가족부 72,702 68,691 63,759 법무부 5,463 5,278 5,501 고용노동부 행정자치부 1, 문화체육관광부 5,463 4,692 4,323 농림축산식품부 1,766 1,766 1,666 합계 108,507 95,152 91,679 출처 : 국회예산정책처 (2016). 다문화예산의변화를살펴보면, 2006년전체예산 2억에서 2014년까지크게증가했다가 2015년에대폭감소했다가 2016년에다시증가세로돌아섰다. 교육부예산의경우 2012년에는전년도 63억에서 180억으로세배가량증가했다 년에는 215억으로증가했다가 2015년 142억으로감소후 2016년 160억으로증가했다.

12 382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전체다문화예산중가장많은예산을집행하는여성가족부의사업내용을살펴보면, 결혼이민자가정의교육과다문화가족지원센터운영에비중을두고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한국어교재및한국문화관련콘텐츠를담당하고, 안전행정부는생활정책지원교육, 농림축산부는영농교육, 노동부는외국인근로자안전보건교육, 통일부는탈북주민정책등을수행하고있다. 교육부예산의추이를살펴보면, 2008년에비해 2014년까지증가한금액은 215 억으로 512% 증가한금액이다. 2014년예산의세부내용을살펴보면, 학교다문화교육역량강화사업의일환인중앙다문화교육센터의운영예산이해마다고정적으로확보되었고, 무엇보다가장크게증가한사업은대학생근로장학금지원 ( 다문화멘토링 ) 사업으로 22억에서 135억으로 6배이상예산이확대되었다. 2014년까지세부내역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6) < 표 4> 교육부세부예산내역 ( ) 단위 : 백만원 년도세부예산내역학교다문화교육역량강화대학생근로장학금지원 ( 멘토링 ) 시 도교육청맞춤형교육지원 ,200 1,500 1,500 5,000 7,000 13,500 3,500 3,500 4,200 4,200 12,500 8,000 10,000 총계 3,934 6,500 6,200 6,300 18,100 15,540 24,100 출처 : 국회예산정책처 (2010: 51; 2013: ). 교육부에서공식발표한 2014년다문화교육예산을살펴보면, 총예산은 215억으로그중국고보조금은 136억, 나머지는특별교부금 80억이다. 그세부내용을보면다음과같다. 6) 국회예산처에서는해마다정부계획성과평가를공개하여, 그예산내역을밝히고있으나 2015 년, 2016 년의정부계획성과평가에서는다문화관련세부예산내역을밝히지않고있다. 따라서 2014 년까지의예산안을중심으로분석했다.

13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83 < 표 5> 2014 년다문화교육예산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내용 금액 1. 학교전 편입및적응촉진 2,640 -편입학시스템정착지원 300 -예비학교운영 2, 사회통합을위한다문화교육활성화 2,420 -다문화교육중점학교운영 1,300 -한국어 (KSL) 교육지원 170 -다문화교육기반확대 ( 연구학교지원 ) 다문화학생소질 재능개발지원 15,070 -이중언어재능육성 ( 말하기대회, 이중언어강사 ) 460 -진로 진학지도강화 ( 글로벌브릿지, 직업교육 ) 940 -대학생멘토링효과제고 13, 다문화교육지원체계구축 1,370 -교원인식및역량제고 510 -다문화교육센터역할강화 ( 중앙다문화교육센터 ) 860 총계 21,500 출처 : 교육부 (2014). 사업과예산의세부내용을살펴보면, 이주배경아동을위한학교적응촉진, 사회통합을위한다문화교육활성화, 다문화학생소질 재능개발지원, 다문화교육지원체계구축등네가지로영역으로나뉘어있다. 예산의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것이다문화학생소질 재능개발지원이며, 그중에서도멘토링사업이총예산의 50% 를차지한다. 사회통합을위한다문화교육활성화에서도다문화중점학교의내용이있으나, 이사업역시주로다문화학생을위한프로그램들이우선적으로진행되고있다.

14 384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Ⅳ. 다문화교육정책의분석 1. 이주배경아동이다문화학생이되기까지 한국인과한국문화와는섞이기어려운존재로배제의대상이었던혼혈인과외국인노동자들이포용의대상으로된것은 2004년참여정부가우리사회를 다문화사회 로규정한데서부터다. 참여정부의 빈부격차 차별시정위원회 는불법체류자와이주여성의가정폭력, 그리고이들자녀의사회부적응등을근간으로하는업무보고를하였다. 이자리에서노무현대통령은 다문화사회는당면한문제이며, 해결해야할과제 라고지적했다. 혼혈인, 외국노동자, 탈북자, 외국인이주자등이 배제의대상 에서 포용의대상 으로전환되었으며, 마존 (Majone, 1989: 19) 7) 의말을빌리면, 새로운규범 으로설정된것이다. 2006년교육인적자원부에서발표한최초의다문화교육정책안은 다문화가정자녀교육지원대책 이었다. 정책안에서함의하고있듯이정책의대상은 다문화가정자녀 이며정책의목표는이들에대한 교육지원 이다. 어떠한정책이정당성을갖기위해서는근거가필요하다. 다문화가정자녀들에대한지원의당위를설명하기위해이주배경자녀들에대한문제화라는기제가동원된것이다. 2006년 다문화가정자녀교육지원대책 에는국제결혼가정의자녀들이언어발달에지체를보이고, 학교수업에대한이해도가낮으며, 정서장애도나타나고, 집단따돌림을당하는등의문제를겪고있기때문에이들에대한지원이시급하다고명기되었다. 그러나근거자료의원문인조영달외 (2006) 의보고서에는 국제결혼가정중고소득층에속하면서도시지역에사는가정의경우에는자녀교육에큰문제가없는것으로판단된다 고사회경제적차이를언급하고있었으나이내용은묵과되었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다문화가정자녀교육지원대책 (2006 년 5월 ), 다문화가정자녀교육지원계획 (20007년 6월 ), 다문화가정학생교육지원방안 (2008년 10월 ) 등으로이주배경학생들을위한정책에 다문화가정, 다문화교육 이라는용어를지속적으로사용하면서, 이주배경학생들을 다문화가정학생, 7) 마존 (Majone, 1989: 19) 은그의책에서어떤특정한상황이정책문제로간주되며문제로공식화되는지에대해논의하고있는데, 마존이제시한예는미국의빈곤문제이다. 미국에서도빈곤문제는 1963 년미국의대통령이 빈곤과의전쟁 을선포하기전까지는 개인의문제 였지만, 그이후부터는 사회구조의문제 로규정된다. 빈곤문제를새로운규범으로보게된것이다.

15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85 혹은 다문화 로범주화하고있다. 그러나범주화는범주가포함하는외연이넓어질수록부정확해진다. 범주화는문제를단순화하는데도움을주지만, 세상을잘못인식할가능성도내포하고있다. 이주배경학생들의학습능력과태도, 또래관계및교사와의관계, 정체성, 생활영역등은다문화라는하나의이름으로범주화되기에는각아이들의처지가너무나다르며, 부모의사회경제적배경에따라전혀다른생활모습을보인다. 그러나교육부의지원정책과다문화담론이확산되면서이주배경여성혹은아동들은가난하고, 우울하고, 공부는못하고정체성에혼란을겪을것이라는왜곡된이미지도함께유포되었다. 정부의정책과담론은이주배경학생들이학교에서겪는부정적측면을확대재생산해가면서정책은정당성을확보하며예산을확장해갈수있었다. 2. 사회경제적배경은간과된채분리교육의대상으로 다문화교육정책초기부터일관되게추진하고있는것은이주배경아동들의한국어교육과한국문화교육이다. 정책에서는이들을 사회취약계층 으로전제하고, 지원의대상 으로보고있는데그전제는이주배경아동들이한국어와기초학력수준이낮을것이라는가정에서출발한다. 따라서이들에게주로한국어지원 ( 예비학급, 특별학급, KSL 과정등 ), 학습지원 ( 멘토링프로그램 ), 이중언어지원등을실행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한국에서나고자란아이들은한국어에어려움이없으며, 중도입국한아이들도한국체류기간과개인간차이에따라각기다른학업성취도를보인다 ( 김기영, 2016). OECD 국가중에서도네덜란드는학생의학업성취도에인종적배경보다부모의학력이더큰영향력을미친다는평가결과를토대로추가재정을학부모의학력수준에따른가중치시스템에의해결정짓는다. 프랑스역시인종적배경이아닌학업성취도, 가족소득, 부모학력, 이주여부, 가정에서사용하는언어등모든소외계층을대상으로하는통합적접근을통해재정지원을결정한다. 그러나우리나라에서는 이주배경 이라는하나의준거만으로정책대상을설정하여이들에대한지원프로그램을실행하기때문에정책의효과성이낮아지게된것이다. 다문화학생들의발달과정을추적한종단연구 ( 양계민, 김승경, 박주희, 2013)

16 386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에따르면, 이주배경패널집단과일반청소년패널집단을비교했을때학교성적, 성적에대한만족도, 학교적응 ( 학습활동, 교육관계, 교사관계 ), 거주지에대한인식, 키몸무게등이평균치보다낮게나왔으나, 소득수준별로분석해본결과이러한차이는주로저소득층에서나타나는결과를보였다. 즉이주배경보다소득수준이청소년의삶의만족도와학교적응에변수가되고있다고볼수있다. 다문화가정청소년이라는이유로지원하는방식이아니라저소득층중심의다문화가정청소년에대한집중지원이필요하다는문제제기가이어져왔다 ( 양계민, 김승경, 박주희, 2013). 2012년에는 다름을재능으로, 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으로 정책의방향을전환한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2). 기존에이주배경아동들을지원의대상으로보는시각에서벗어나이들의가능성에초점을맞추고자한획기적인시도였으나, 여전히프로그램들은 이주배경 에초점이맞춰져있으며, 이들의사회경제적배경은간과된채아동을대상화하여분리교육의형태로진행되고있다. 다문화멘토링프로그램의경우 2014년에들어서면서예산은 135억, 수혜학생수는 6천명이상으로확대하여다문화학생의기초학력을증진한다고정책의목표를수립하였다. 대학생에게는근로장학금을지급하고, 이주배경아동의학력신장을위한맞춤형교육을실시한다는두가지목적이있는이사업은다문화교육예산중가장큰비중을차지한다. 그러나한국에서태어나고자란아이들과이제막한국에입국한중도입국자녀들이동일프로그램의대상이되며, 멘토학생들은그야말로 복불복 8) 으로맞춤형교육을실시해야하는상황이다. 멘토링프로그램에참여한대학생들의열정과의지는높지만 ( 김기영, 2014), 현직교사들도기초문해교육에어려움을호소하고있는상황에서 ( 양계민, 김승경, 박주희, 2013) 멘티와멘토가만나학습적측면과정서적측면에서어떠한효과를내고있는지세밀한평가가필요하다. 3. 다문화중점학교에전가된 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 2016년다문화교육지원계획 ( 교육부, 2016) 에따르면, 모든학생의다문화수용도와이해도를높이기위해다문화중점학교를 180개교로확대지정운영한다 고 8) 멘토링프로그램에참여한학생을대상으로인터뷰한결과 ( 김기영, 2014) 어떤멘티를만날지진짜 복불복 인심정 이라고밝힌바있다.

17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87 밝히고있다. 교육부에서설명하는다문화중점학교는 다문화학생과일반학생이다름을존중하고어울려살수있도록학교교육과정을통해다문화감수성제고, 다문화이해및반편견교육등을실시 하는학교이다. 그러나 2016년다문화중점학교컨설팅결과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에따르면, 다문화중점학교는다문화학생을 중점 적으로다루는학교가아니라한마디로다문화친화적인학교환경조성을목표로하는학교라고볼수있음. 따라서다문화중점학교에서는다문화학생또는다문화가정만을선별하여진행하는별도의프로그램 ( 전통문화, 뮤지컬관람, 캠프등 ) 은바람직하지않음 등을지적하고있다. 즉현실의다문화중점학교에서는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보다다문화학생을 중점 적으로다루는데머물러있음을알수있다. 국가수준의교육과정에서다문화교육의내용이포함되어있지만, 그것을다루는교사의역량에따라학생들의다문화적감수성을키우는데큰편차를보일수있다. 다문화중점학교에서교육과정운영에다문화교육과연계하는방식을시도하여수업할수있도록연구하도록장려하고있다. 그러나정책의도와달리현장에서는 담당교사가특별한기준없이갑작스럽게지정된경우가많고다문화업무의지속성및연속성이부족하여해당업무진행의어려움과함께심리적부담감을느끼고있는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실정이다. 또한 관리자의이해도및적극성에따라사업의질적수준이달라지는경향 도보이고있다. 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 은정책의기획단계에서는그의도와목적이분명하지만, 학교단위로내려갔을때현장에서받아들이는교사개인의부담과관리자의성향에따라정책의결과는다르게나타난다. 교사개인의열정과헌신으로기획 운영 유지되는다문화교육은지속가능하기어렵다. 학생의사회경제적배경과상관없이교육적성과에영향을미치는가장중요한요소는교사의질이다. 우수교사확보와지속을위한정책방안으로 OECD 에서는첫째, 학급규모감소, 둘째, 교사인센티브추가, 셋째, 다문화배경을가진교사채용등의정책적대안을제안및실행하고있으나 (Nusche, 2009), 우리나라에서는다문화업무를담당하는교사에대한보상체계가미흡하고, 이들에대한보수교육도제한적이다. 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에이르기위해서는학교단위의관리자와교사교육이보다중요하게다뤄져야할것이다.

18 388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Ⅴ. 결론 다문화학생들을 지원 과 통합 의대상으로설정하고, 이들을분리하여한국적응에초점을맞춘교육프로그램들이기획되고시행되어왔다. 그런데이러한다문화교육은이주배경학생들이가진다양성과이들이가진 차이 에집중한나머지지원의목적으로차이를드러내고분리하여그차이를없애가는방향인동화주의적입장을견지하고있다. 차이에집중하는이러한접근의문제점은다문화학생에게도움을주는것과동시에부정적이미지와선입견을부과할수있고, 이들을돕기위해만들어진여러가지정책들이오히려그들을차별하는고정관념과편견을확대, 재생산하는결과를낳을수있다. 다문화교육정책의목표와대상, 내용, 예산에대한분석을종합해보면, 2006년부터 2016년까지다문화교육정책은사업내용도해마다확장되었고예산도큰규모로증가했다. 그러나다문화교육정책의예산안은여전히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이아닌, 다문화학생즉이주배경학생에게머물러있고그내용은이들의한국어교육과한국문화적응에집중되어있다. OECD 국가들이이주배경학생들의언어교육을가장중요하게다루고있고이를위해재정지원을하고있으나, 그방식은우리와사뭇다르다. 언어교육을위해별도분리교육이아닌통합교육을강조하고, 일반교육과정내용을통해언어습득을하는것이효과적이라는데이터를축적하고있다. 또한, 교육과정과교수학습자료속의이민자들이긍정적이미지로표현되도록권고하고있다. 무엇보다자국의문화와언어배경을소중하게여기도록하는것이중요하게고려된다 (Nusche, 2009). 이주배경 이라는하나의준거로 다문화 라고범주화하는것은대상이가진고유성과특별성을간과하기마련이다. 아이를그자체로 보지못하고, 이주배경아이들은가난하고어려울것 이라는전제하에지원의대상으로보는다문화교육정책의방향은이들을따로구별해차별적지원을실행하는과정에서아이들의자존감을상하게한다. 따라서교육정책은대상에따라그내용과방법이다르게적용될수있도록수정되어야한다. 또한, 모두를위한다문화교육을지향하겠다고슬로건을내세운것에비해다수의인식전환이나교사교육에대한예산편성은크게달라지지않고있다. 다수의학생을대상으로하는다문화교육이일부시행되고있으나, 주로다른나라의문화를

19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89 단편적으로소개하는데그치고있어학생들이다문화사회의구성원으로서필요한태도와가치관을갖도록하는데미흡하다 ( 양승주외, 2016). 따라서모두를위한다문화이해교육및다문화감수성프로그램개발과확산이필요하다. 다문화교육은다른것을대하는우리의태도와관점에서시작되어야하기때문이다.

20 390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참고문헌 강미옥 (2014). 보수는왜다문화를선택했는가. 서울 : 상상너머. 고현실 ( ). 다문화 로불리는게싫은아이들.. 편견없애야. 연합뉴스. 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8년도다문화가정자녀교육지원계획 (2008.5). 교육과학기술부 (2009). 09 다문화가정학생맞춤형교육지원계획요약. 교육과학기술부 (2010). 10년다문화가정학생교육지원계획 (2010.5). 교육과학기술부 (2011). 11년다문화가정학생교육지원계획 ( 안 )(2011.2). 교육과학기술부 (2012). 다문화학생교육선진화방안 ( ). 교육부 (2014). 다문화교육활성화계획 ( ). 교육부 (2016) 다문화교육지원계획 ( ). 교육인적자원부 (2006). 다문화가정자녀교육지원대책 ( ).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년도다문화가정자녀교육지원계획 (2007.5). 구본규 (2015). 다문화 는어떻게이주민가족을비하하는말이되었나?: 다문화가족 만들기와이주민의범주화. 동북아문화연구, 42,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2016년다문화교육정책학교담당교원워크숍자료집. RM 국회예산정책처 (2010). 2011년도정부성과계획평가. 국회예산정책처 (2013). 2014년도정부성과계획평가. 국회예산정책처 (2016). 재정수첩 ( 최종검색일 : ). < go.kr/fn jsp>. 김기영 (2014). 다문화멘토링프로그램에참가한멘토의 동반성장 사례연구. 다문화교육연구, 7(1), 김기영 (2016). 다문화교육의이중적함의에대한질적연구 : 경기도초등학교사례를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김희강 (2013). 다문화주의의역설. 담론 201, 16(4), 김희정 (2007). 한국의관주도형다문화주의 : 다문화주의이론과한국적적용. 오경석외 ( 편저 ). ( 한국에서의 ) 다문화주의 : 현실과쟁점 (pp ). 파주 : 한울. 박복순, 박선영, 송효진, 선보영, 강기정 (2013). 다문화가족관련법제도개선방안

21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91 연구. 여성가족부. 서덕희 (2011). 농촌국제결혼가정아동들의학교생활에대한맥락적이해 : 전남소규모초등학교에대한질적사례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1(2), 설동훈, 김윤태, 김현미, 윤홍식, 이혜경, 임경택, 정기선, 주영수, 한건수 (2005). 국제결혼이주여성실태조사및보건 복지지원정책방안. 보건복지부. 양계민, 김승경, 박주희 (2013). 다문화청소년종단조사및정책방안연구Ⅰ. 한국청소년개발원. 양승주, 신현옥, 윤상석, 허은영, 김송이 (2016). 다문화가정자녀의공교육진입방안. 교육부. 이경희 (2011). 한국다문화교육정책에대한비판적고찰. 교육사회학연구, 21(1), 이창호, 오성배, 정의철, 최승희 (2007). 소수집단청소년들의생활실태및지원방안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장인실, 김경근, 모경환, 민병곤, 박성혁 (2012). 다문화교육의이해와실천. 서울 : 학지사. 조상식 (2009). 비판이론의관점에서본다문화교육의한계. 교육철학, 44, 조영달, 윤희원, 박상철, 최영인 (2006). 다문화가정의교육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차윤경, 함승환 (2012). 다문화교육의이해와실천. 서울 : 학지사. 최성환 (2008). 다문화주의의개념과전망 : 문화형식 ( 이해 ) 의변동을중심으로. 철학탐구, 24, Abdallah-Pretceille, M.(2010). 유럽의상호문화교육 : 다문화사회의새로운교육적대안. ( 장한업번역 ). 파주 : 한울아카데미. ( 원저 1999 출간 ). Kymlicka, W.(2005). 현대정치철학의이해. ( 장동진, 장휘, 우정열번역 ). 서울 : 동명사.( 원저 1990 출간 ). Majone, G.(1989). Evidence, argument, and persuasion in the policy process.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Nusche, D.(2009). What works in migrant education? A review of evidence and policy options. OECD Education Working Paper No. 22.

22 392 입법과정책 제 9 권제 1 호 A Study on the Changing Proces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9)Kim Kiyoung* Abstrac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have continued to change according to the rapidly rising number of multicultural students and the changing field of education. In 2016, 16 billion w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budget has been poured into the field of education, but it has not converged into multicultural education for all. Based on that problematic consciousness, this study set out to examine the goals, targets, and content of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from 2006 to 2016 and analyze the details of budgets. The findings show that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have increased in scope every year with a big surge in the budget size. In spite of expansion in the scope, targets, and content of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however, the budget bills still focus on multicultural students or children with migration backgrounds instead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all and concentrate their content on the Korean education and adjustment to the Korean culture of those children. It is, of course, necessary to provide intensive supports to multicultural students, but they have eventually reduced the scope of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It is thus needed to expand the content and budget scope of educational policies to multicultural education for all and develop curriculums and * Researcher, Institute of Globalization and Multicultural Studies. Hanyang University.

23 한국다문화교육정책의변화과정에관한연구 393 programs to enhance multicultural sensitivity. Field: Migration/multicultural Key Words: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Education budget, Multicultural Sensitivity

24

중국학습자를

중국학습자를 다문화가정자녀를위한 교육지원방안연구 행사일정 등록 13:00-13:30 참석자등록 개회식 : ( 사회 : 윤희원 ) 13:30 개회및인사 ( 서울대교육종합연구원장조승제 ) 1부 : ( 사회 : 박상철 ) 13:40-14:00 기조강연 : 한국사회의다문화교육과교육방향 ( 서울대사회교육과조영달 ) 14:00-14:20 다문화가정자녀교육의이해와장학 ( 서울대국어교육과윤희원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405-425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405 *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Factors of Immigrant Background Youth

More information

목 차 교원양성교육선도사범대학지원사업 ( : ) (%) 1 ㆍ 2 3 4 5,, 1 0.4 0.4 0.4 100 2 : 3 (MDI) 4 / (MPI) 5 (MAI) - - - % 20 20 60 300.0 % 50 55 55.7 101.3-20 20 100.0 6 3H % 60 - - - 7 40 - - - 8 22 22 72 327.3 9-50 55 -

More information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목차 - 1 - - 2 - Ⅰ. 사업추진배경 (2007~2011) (2009~2013)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warm Heart),,, (creative Head) /,, - 3 - (competent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제1기직무연수자료집-종합본.hwp

제1기직무연수자료집-종합본.hwp 일시 : 2008 년 1 월 7 일 ( 월 ) 부터 9 일 ( 화 ) 까지 장소 : 경기대학교미래관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Contents 교사직무연수안내 부록 - 1 - 연수안내 ~ ~ ~ ~ ~ ~ ~ - 2 - 5. 연수규정 - 3 - - 4 - 학교다문화교육을위한 10 대교사가이드라인 - 5 - - 6 - 제 1 일 Ⅰ. 머리말 - 9 - Ⅱ. 단일민족주의를넘어다문화사회로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1) 고려대학교교육학과석사과정 (nayoung725@yahoo.co.kr) 2) 고려대학교교육학과박사과정 (seo2jin@hanmail.net) 3) 고려대학교교육학과석사과정 (premier110@hanmail.net) 성별지역계열학업진행여부 총사례수 일주일평균아르바이트시간 ( 시간 ) 남 1510 8.9 여 1457 8.4 동지역 2573 8.5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단위학교성과제고를위한 교육여건개선방안탐색 모시는글 2012 년도에듀데이터활용학술대회프로그램 목차 n n [ 주제 1] 교육지원청수준에서기초학력결정요인분석연구 천세영 이성은 3 [ 주제 2] 비용함수모형에의한국 공립중학교적정교육비및가중치산출연구 오범호 윤홍주 엄문영 37 n n [ 주제 1] 토론 김영애 67 [ 주제 2] 토론 김성식 73 n n [ 주제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2015. December 통권제 24 호 학교에재학중인다문화가정학생도꾸준하게증가하고있어, 2015년현재초 중 고교에재학중인다문화가정학생은 82,536명임. 학교급별로보면, 초등학교에 60,283명, 중학교에 13,865명, 고등학교에 8,388명이재학하고있음. 고등학

2015. December 통권제 24 호 학교에재학중인다문화가정학생도꾸준하게증가하고있어, 2015년현재초 중 고교에재학중인다문화가정학생은 82,536명임. 학교급별로보면, 초등학교에 60,283명, 중학교에 13,865명, 고등학교에 8,388명이재학하고있음. 고등학 NYPI Issue Brief 2015. December 통권 제 24 호 청소년정책 이슈브리프 발행인노혁 발행일 2015 년 12 월 31 일 발행처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다문화청소년지원을위한정책방안 1) 김현철선임연구위원 heram@nypi.re.kr Ⅰ 다문화청소년의현황 국제결혼이주여성및외국인근로자의증가로급속도로다문화가정이증가하고있음. 행정자치부 (2015)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 HRD 연구 Vol6, No3. 한국평생교육 HRD 연구소 평생교육 HRD 연구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HRD 한국평생교육법제변화과정과주요쟁점 고령자직업능력개발을위한평생교육의사회적자본화이론모델정립기초연구 고영상 1 기영화 김남숙 임경미 29 직업교육훈련분야공적개발원조사업의평가항목타당성분석성윤정 홍아정 45 북한이탈중년여성의남한정착과정과평생학습경험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hwp

hwp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ⅰ ⅱ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ⅲ ⅳ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제 1 장서론 3 4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제 2 장중국진출한국기업의인사노무관련현황 5 6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수련원표지 최종

수련원표지 최종 Korea Youth Work Agency National Youth Center of Korea TEL. 041) 620-7700 FAX. 041) 620-7780 2011. Re-Branding Contents 6 9 35 45 54 7.11 ~ 7.13 7.11 ~ 7.15 7.11 ~ 7.14 7.11 / 7.12 8.22 ~ 8.24 8.22 ~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 안내 -1] 서울특별시교육청다문화교육 2017 년추진목표및방향 - 1 -

[ 안내 -1] 서울특별시교육청다문화교육 2017 년추진목표및방향 - 1 - [ 안내 -1] 서울특별시교육청다문화교육 2017 년추진목표및방향 - 1 - [ 안내 -2] 서울특별시교육청다문화교육다문화학생용어와유형 1 다문화학생 이란! 다문화 ( 多文化, Multiple Cultures) 라는말은다양한문화를말하지만, 우리사회에서다문화학생이란부모또는부모중한사람이외국인이거나외국인이었던경우를지칭하는용어로사용되고있습니다. 포괄적인개념으로 이주배경청소년

More information

2009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http://www.kedi.re.kr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3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4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5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6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7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2015. 12 한국직업자격학회 o o o o o 1) SC 내에서 Sub-SC 가존재하는것이아니라 NOS, 자격개발등의개발및운영단위가 Sub-sector 로구분되어있음을의미함. o o o o o o o o o Ⅰ. 서론 1 1. 연구필요성 o o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포인트 (Wesleyan Point) 제도는우리대학창학이념에명기된융복합인재형의모델인존웨슬 리의삶과활동을본받아학생들이교내의다양한학습, 취업, 창업, 인성프로그램등에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독려하여학생들의을강화하고비교과프로그램을활성화하기위해시행된다. 3355 flow- 일반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2014 년도특수교육운영계획 목차 Ⅰ. 2014 년도특수교육운영계획개요 / 1 Ⅱ. 2014 년도특수교육운영계획세부과제 / 7 특수교육교육력및성과제고 특수교육지원고도화 장애학생인권친화적분위기조성 장애학생능동적사회참여역량강화 Ⅲ. 2014 년도특수교육관련행사및기타행정사항 / 69 Ⅰ 2014 년도특수교육운영계획개요 Ⅰ. 2014 년도특수교육운영계획개요 1

More information

교육복지론

교육복지론 제 5 강. 다문화및새터민자녀에 대한교육복지 학습순서 01 다문화사회의도래 02 다문화가정자녀의교육적취약성 03 다문화가정자녀대상교육복지사업 학습목표 다문화와새터민의의미와범위를설명할수있다. 다문화가정자녀의교육적취약성과그원인을설명할수있다. 탈북민가정자녀의교육적취약성과그원인을설명할수있다. 다문화가정학생및탈북학생에대한교육복지사업들을설명할수있다. 1. 다문화사회의도래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제 3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5 년 ~ 2018 년 전라남도 제출문 보건복지부장관귀하 전라남도제 3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5-2018) 을제출합니다. 2014. 12. 20. 전라남도지사 - 목차 - - i - - ii - - 표차례 - - iii - - iv - - v - - vi - - 그림차례 - - vii - 제 3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More information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2016. 3 GPS 2020 본과업은대학발전 TASK FORCE 팀에 의하여연구되었습니다. 2016. 3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Ⅰ 1. 8 2. 8 3. 12 4. 13 5. 14 6. 16 7. 17 Ⅱ 1. 20 2. 21 3. 24 4. 25 Ⅲ 1. 28 2. 29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 1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100.0 96.0 92.0 88.0 84.0 80.0 한국 오스트리아 폴란드 핀란드 독일 네덜란드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외국인재유치현황과시사점 14-31( 통권 582 호 )

외국인재유치현황과시사점 14-31( 통권 582 호 ) 14-31( 통권 582 호 ) 2014.08.25 EXECUTIVE SUMMARY VIP REPORT 2014. 08. 25 i EXECUTIVE SUMMARY VIP REPORT 2014. 08. 25 ii < 최근주요선진국의외국인재유치정책 > 1) IOM 이민정책연구원. 2) 자세한내용은현대경제연구원 VIP Report 주요국외국인력정책비교및시사점

More information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7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9 총괄요약표 리더십 전략 경영 시스템 경영 성과 평가범주지표명평가방법가중치등급 리더십 전략 주요 사업 활동 경영 효율화 주요 사업 성과 고객 성과 경영 효율 성과 (1) 경영진리더십 6등급평가 3 A (2) 지배구조및윤리경영 6등급평가 4 B (3) CS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사이버콘텐츠아카데미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실현하는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 서다영(한국콘텐츠진흥원 주임) 최근 우리나라의 방송프로그램, 애니메이션, 게임, 대중음악 의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콘텐츠산업에 대한 청소년들 의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청소년들이 콘텐츠산업

More information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 신현기 ( 단국대 ) 신현석 ( 고려대 ) 이윤경 ( 서원대 ) 이일용 ( 중앙대 ) 정정진 ( 강남대 ) 조동섭 ( 경인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 신현기 ( 단국대 ) 신현석 ( 고려대 ) 이윤경 ( 서원대 ) 이일용 ( 중앙대 ) 정정진 ( 강남대 ) 조동섭 ( 경인 2009 년제 56 차교원교육학술대회 교원성과상여금제도의 진단및개선방향 일시 : 2009 년 12 월 4 일 [ 금 ] 13:00-17:10 장소 : 서울교육대학교전산관 1 층 후원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l l l l l - 5 - - 6 - - 7 - - 8 - - 9 - - 10 - 특성 영역 평가항목 정량 정성 교육계획 교육목적의적절성 명료성 체계성 실현가능성 전임교수확보율 교수확보및지원 전임교수 인당학생수 교육인적인프라 전임교수 인당국내 외논문실적 신입생충원율 학생충원및지도 재학생재학률 중도탈락률 전임교수강의담당비율 교육활동및성과

More information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2016. 3. 1. 부 산 광 역 시 교 육 청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동래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내역 부산광역시교육청 전보 신규임용 기타 전출입 수석교사 1 5 3 5 3 17 17 초등교사 324 405 395 380

More information

목 차 2012-5 - 7) - 6 - - 7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1 사업명 - 8 - 2 필요성및목적 - 9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0 - - 11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2 - - 13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2-1 필요성 - 14 - 2-2 목적 3 사업내용총괄 3-1 사업개요 - 15 - 직업교육의메카,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5 12 2016 4..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공동연구자 : 전재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ARTICLE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ARTICLES 평생교육 HRD 연구 목차 조직유형별팔로워십주요역량에관한구성원의인식차이 규범적조직과실리적조직을중심으로 김희봉 송영수 기업규모에따른제조업인적자원개발담당자의역할인식차이 조세형 윤동열 최기성 기업에서직무관련이러닝활성여부와이러닝내용분야에따른 학습자만족도비교분석 나현미 장혜정 정란 기반국제연수프로그램의개발및평가연구 이승진 김영환 배성근 온라인학습공동체에서학습성과와사회적실재감수준에따른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요약 1 요약 2 요약 3 요약 개인편의측면 23.6% 47.5% 19.3% 3.7% 6.0% 한미관계증진 34.2% 46.5% 13.6% 4.0% 1.7% 국가이미지제고 43.2% 39.5% 12.3% 3.3% 1.7% 우리나라관광산업성화 활 24.9% 36.9% 22.3% 11.3% 4.7% 1.3% 인적교류및비즈니스기회확대 42.5% 42.5% 9.3%

More information

다문화가족의해체문제와정책과제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이선 : 마경희 선보영 최호림 이소영 :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의해체문제와정책과제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이선 : 마경희 선보영 최호림 이소영 :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의해체문제와정책과제 2010. 4.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이선 : 마경희 선보영 최호림 이소영 :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여성가족부 연구요약 1. 연구개요 연구배경및목적 연구내용 연구방법 2. 다문화가족의해체 ( 이혼 ) 추이 이혼건수추이 이혼한국제결혼부부의특성변화추이 3. 다문화가족의주요이혼사유 결혼과정상의문제 외국인혐오성 여성인권침해성폭력 체류자격을둘러싼갈등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서 론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결론: 국제화의 양면성과 정책적 시사점 26 / 서 론 / 27 28 / / 29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30 / / 31 32 / / 33 34 / / 35 36 / / 37 38 / / 39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1 1-8 - - 9 - - 3 - - 4 - ( ) ( ) 2,318 1,524 1,389 135 116 49 135 494 % 65.7 59.9 5.8 5.0 2.1 5.8 21.3 1,888,484 1,350,486 99,913 49,599 65,913 322,573 % 71.5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1 1 Ⅰ. 1 Ⅱ Ⅰ. ( ) 3 Ⅱ. ( ) 3 Ⅲ. ( ) Ⅳ Ⅰ. ( ) 9 Ⅱ. ( ) 10 Ⅲ. ( ) ( ) 12 Ⅳ. ( ) 13 Ⅴ Ⅰ. 16 Ⅱ.

1 1 Ⅰ. 1 Ⅱ Ⅰ. ( ) 3 Ⅱ. ( ) 3 Ⅲ. ( ) Ⅳ Ⅰ. ( ) 9 Ⅱ. ( ) 10 Ⅲ. ( ) ( ) 12 Ⅳ. ( ) 13 Ⅴ Ⅰ. 16 Ⅱ. 1 1 Ⅰ. 1 Ⅱ. 1 2 3 Ⅰ. () 3 Ⅱ. () 3 Ⅲ. () 4 1. 4 2. 6 3. 7 Ⅳ. 8 3 9 Ⅰ. () 9 Ⅱ. () 10 Ⅲ. () 11 1. 11 2. 11 3. () 12 Ⅳ. () 13 Ⅴ. 14 4 16 Ⅰ. 16 Ⅱ. 17 Ⅲ. 18 Ⅳ. 19 Ⅴ. 19 1. 19 2. 19 3. 20 4. 21 Ⅵ. 24 1. 24 2.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379-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3.201709.379 : A basic research for the after-school forest activities program models: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2013 년 2 학기대학장학생선발요강 2013. 6 본장학금은 KRA 와함께하는농어촌희망재단에서한국마사회특별적립금 ( 경마수익금 ) 으로지원합니다. 목 차 1. 선발개요................................................... 2 p 2. 개선내용...................................................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