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a. 뼈에서벗어난압박 b. 뼈와수직인압박그림 5 촉진의진입방향 a. 밀어넣는방향이잘못되면, 근육을효율적으로압박하지못한다. b. 근육의깊은부분에있는뼈의위치를고려하여뼈와수직인위치에밀어넣어야근육을적절하게압박할수있다. a. 큰가슴근 ( 대흉근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a. 뼈에서벗어난압박 b. 뼈와수직인압박그림 5 촉진의진입방향 a. 밀어넣는방향이잘못되면, 근육을효율적으로압박하지못한다. b. 근육의깊은부분에있는뼈의위치를고려하여뼈와수직인위치에밀어넣어야근육을적절하게압박할수있다. a. 큰가슴근 ( 대흉근"

Transcription

1 4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a. 뼈에서벗어난압박 b. 뼈와수직인압박그림 5 촉진의진입방향 a. 밀어넣는방향이잘못되면, 근육을효율적으로압박하지못한다. b. 근육의깊은부분에있는뼈의위치를고려하여뼈와수직인위치에밀어넣어야근육을적절하게압박할수있다. a. 큰가슴근 ( 대흉근 ) b. 작은가슴근 ( 소흉근 ) 그림 6 진찰자의손가락방향진찰자의손가락이닿는피부밑에는얕은부분에큰가슴근, 깊은부분에작은가슴근이존재한다. 촉진은대상근육의주행에가로방향이기본이므로, 큰가슴근과작은가슴근을촉진하는진찰자의손가락을움직이는방향은서로다르다. 근육을판별하기어려울경우, 진찰자의손가락방향에변화를주면근육다발 (muscle bundle) 의느낌으로판별할수있다.

2 촉진의기본사항 5 a. 중간볼기근 ( 중둔근 ) 의촉진 b. 넙다리두갈래근 ( 대퇴이두근 ) 의촉진 c. 머리널판근 ( 두판상근 ) 의촉진그림 7 대상자의자세 a. 환자로하여금옆으로누운자세를취하게하여촉진할경우에는대상근육을과도하게신장하는자세가되지않고, 안정된자세를유지할수있도록베개나수건등으로조정한다. b. 다관절근육을촉진할경우에도대상근육을과도하게신장하는자세가되지않도록각관절의각도를베개나수건등으로조정한다. c. 목근육을촉진할경우에는목부위와침대사이의공간을채워, 목이가쪽굽힘 ( 측굴 ) 되지않도록베개나수건등으로조정한다. 8. 촉진할때취하는자세자신의허리부위를보호하고정확하게촉진하기위해서는촉진할때취하는자세가중요하다. 선자세에서자신의허리를보호하려면, 한쪽다리를내디뎌허리에과도하게부담을주지않도록주의한다. 또한선상태에서는팔꿉관절 ( 주관절 ) 을거의펴고체중을이용하여촉진하는것이중요하다 ( 그림 8-a). 깊은층근육을촉진할때에는체중을최대한이용하고, 손목관절을중립위치로하여팔꿉관절-손목관절-엄지손가락을거의일직선으로유지하면서촉진한다 ( 그림 8-b).

3 8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Landmark 의촉진 관자뼈꼭지돌기 ( 측두골유양돌기, mastoid process of temporal bone) C2 목뼈가시돌기 ( 제 2 경추극돌기, spinous process of axis) 관자뼈꼭지돌기 관자뼈꼭지돌기는바깥귓구멍 ( 외이공 ) 의뒤편아래쪽에있는뼈돌출부위이다. 바깥귀의뒤쪽에서뼈융기를가볍게압박하며촉진한다. C2 목뼈가시돌기 13 C2 목뼈가시돌기는바깥뒤통수뼈융기의아래쪽에위치한다. 바깥뒤통수뼈융기의아래쪽에서처음만져지는뼈융기를압박하며촉진한다. Landmark 명의옆숫자 1 은그부위에관련된근육번호를표시한것.

4 Landmark 의촉진 9 바깥뒤통수뼈융기 ( 외후두융기, external occipital protuberance) 아래목덜미선 ( 하항선, inferior nuchal line) 뒤통수뼈비늘부분 ( 후두린, squamous part of occipital bone) 위목덜미선 ( 상항선, superior nuchal line) 목뼈가로돌기 ( 경추횡돌기, transverse process of cervical vertebrae) 목뼈가시돌기 ( 경추극돌기, spinous process of cervical vertebrae) 바깥뒤통수뼈융기 8 바깥뒤통수뼈융기는뒤통수뼈 ( 후두골 ) 의뒷면에서정중선위의가장돌출된뼈융기이다. 뒤통수뼈의정중선위에서아래쪽으로이동하여뼈돌출부위를가볍게압박하며촉진한다. 아래목덜미선 13 뒤통수뼈의아래목덜미선은위목덜미선의아래쪽으로, 바깥뒤통수뼈융기에서가쪽으로이어지는작은뼈융기이다. 촉진은바깥뒤통수뼈융기를확인한후, 가쪽으로이어지는뼈융기를가볍게압박하며이동하면된다. 뒤통수뼈비늘부분 11 뒤통수뼈비늘부분은큰구멍 ( 대후두공 ) 의뒤쪽에있는넓은면이다. 촉진은바깥뒤통수뼈융기를확인한후, 위쪽은세모꼴의시옷봉합 ( 람다상봉합 ) 까지, 가쪽은관자뼈꼭지돌기의뒤쪽까지, 그리고아래쪽은뒤통수뼈와목부위의결합부위까지가볍게압박하며이동하면된다. 위목덜미선 뒤통수뼈의위목덜미선은바깥뒤통수뼈융기에서가쪽으로이어지는뼈융기이다. 촉진은바깥뒤통수뼈융기를확인한후, 가쪽으로이어지는뼈융기를관자뼈꼭지돌기까지가볍게압박하며이동하면된다. 목뼈가로돌기 목뼈가로돌기는목부위옆으로튀어나온뼈돌출부위이다. 목뼈의전체배열은가로돌기와같이앞쪽으로굽어있다. 가로돌기의앞쪽돌출부위가앞결절 ( 전결절 ), 뒤쪽돌출부위가뒤결절 ( 후결절 ) 이다. 아래턱뼈 ( 하악골 ) 의몸쪽과꼭지돌기 ( 유양돌기 ) 사이를가볍게밀어넣어, 불룩한 C1 목뼈가로돌기 ( 제1 경추횡돌기 ) 를확인한다. 그런다음목빗근 ( 흉쇄유돌근 ) 을피해뼈돌출부위를가볍게압박하며아래쪽으로이동한다.

5 26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01 엉덩갈비근 _ 장륵근 Iliocostalis muscle 이는곳 : 허리엉덩갈비근 엉덩뼈능선, 엉치뼈 ( 천골 ), 등허리근막 ( 흉요근막 ), 등엉덩갈비근 T7~12 갈비뼈위모서리 ( 제7~12 늑골상연 ), 목엉덩갈비근 T3~7 갈비뼈위모서리 ( 제3~7 늑골상연 ) 닿는곳 : 허리엉덩갈비근 T4~11 갈비뼈각 ( 제4~11 늑골각 ), T12 갈비뼈아래모서리 ( 제12 늑골하연 ), 등엉덩갈비근 T1~7 갈비뼈각 ( 제1~7 늑골각 ), 목엉덩갈비근 C4~6 목뼈가로돌기 ( 제4~6 경추횡돌기 ) 지배신경 : 척수신경뒤가지의가쪽가지 C8~L1 지배혈관 : 갈비사이동맥 ( 늑간동맥 ) 과허리동맥 ( 요동맥 ) 의뒤가지작용 : 한쪽에서목부위 몸통의가쪽굽힘 ( 측굴 ), 양쪽에서목부위 몸통의폄 ( 신전 ) 연결근육 : 가장긴근, 뭇갈래근 ( 다열근 ), 허리네모근 ( 요방형근 ) 목뼈가로돌기 엉덩갈비근 landmark 의촉진 목뼈가로돌기 ( 경추횡돌기, transverse process of cervical vertebrae) 가장긴근 ( 최장근, longissimus 갈비뼈각 ( 늑골각, angle of rib) 엉덩갈비근 ( 장륵근, iliocostalis 허리뼈가시돌기 ( 요추극돌기, spinous process of lumbar vertebrae) 엉덩뼈능선 ( 장골릉, iliac crest) 갈비뼈각 허리뼈가시돌기 엉덩뼈능선

6 P 엉덩갈비근의촉진포인트 엉덩갈비근 _ 장륵근 청진삼각부위청진삼각부위는어깨뼈의아래각에서안쪽아래에있는등세모근 ( 승모근 ) 의아랫부분, 넓은등근 ( 광배근 ) 의위모서리, 큰마름근 ( 대능형근 ) 의아래모서리에둘러싸인부위이다. 엉덩갈비근의닿는곳은청진삼각부위에서직접촉진할수있지만, 그외부위는등세모근, 넓은등근에덮여있어직접촉진할수없다. 갈비뼈각부착부위는얇기때문에, 갈비뼈에압박을가해촉진한다. 단, 강하게촉진하지않도록주의한다. 12 엉덩갈비근 가장긴근 2 가쪽모서리엉덩갈비근의가쪽모서리는가로돌기가시근육및척주세움근 ( 척주기립근 ) 의맨가쪽에서확인할수있다. 근육의두께를고려하여가쪽모서리를안쪽아래방향으로비스듬하게밀어넣고, 가로돌기가시근육및척주세움근을한데모으듯촉진한다. 3 3 가장긴근과의근육사이가로돌기가시근육및척주세움근에서가장불룩한가장긴근의가쪽모서리와엉덩갈비근의안쪽모서리가이루는근육사이를확인한다. 손가락으로근육사이를힘껏누르고, 근육섬유에수직이되도록엉덩갈비근의안쪽모서리를가쪽아래방향으로밀어넣는다. 또한근육사이를촉진할때는가장긴근이얕은층에서깊은층으로이동함에따라힘살이더욱가쪽까지튀어나와있는것에유의한다. 4 4 엉덩뼈능선부위엉덩갈비근의이는곳은엉덩뼈능선의위쪽에서엉덩뼈능선의배쪽으로파고들듯촉진한다. 또한엉덩뼈능선은활모양으로되어있으므로, 촉진할때는항상엉덩뼈능선에수직이되도록유의한다. 단, 너무강하게배쪽으로밀어넣지않도록주의한다.

7 30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03 뭇갈래근 _ 다열근 Multifidus muscles 이는곳 : 엉치뼈 ( 천골 ) 의뒷면, 모든허리뼈꼭지돌기, 모든등뼈가로돌기, C4~7 목뼈관절돌기 ( 제4~7 경추관절돌기 ) 닿는곳 : 허리뼈에서목뼈까지의가시돌기 [ 근육다발은 2~4개의척추뼈 ( 척추골 ) 에걸침 ] 지배신경 : 척수신경뒤가지의안쪽가지지배혈관 : 뒤갈비동맥 ( 후늑골동맥 ), 허리동맥 ( 요동맥 ) 의안쪽근육가지, 갈비사이동맥 ( 늑간동맥 ) 의깊은목가지작용 : 한쪽에서척주의가쪽굽힘 ( 측굴 ) 반대쪽돌림 ( 회전 ), 양쪽에서척주의폄 ( 신전 ) 연결근육 : 엉덩갈비근, 가장긴근 뭇갈래근 landmark 의촉진 목뼈가시돌기 목뼈가시돌기 ( 경추극돌기, spinous process of cervical vertebrae) 뭇갈래근 ( 다열근, multifidus muscles) 등뼈가시돌기 ( 흉추극돌기, spinous process of thoracic vertebrae) 등뼈가로돌기 ( 흉추횡돌기, transverse process of thoracic vertebrae) 허리뼈꼭지돌기 ( 요추유두돌기, mammillary process of lumbar vertebrae) 허리뼈가시돌기 ( 요추극돌기, spinous process of lumbar vertebrae) 가장긴근 ( 최장근, longissimus 엉덩갈비근 ( 장륵근, iliocostalis 등뼈가시돌기 허리뼈가시돌기 엉치뼈가쪽모서리 ( 천골외측연, lateral border of sacrum) 엉치뼈의가쪽모서리

8 뭇갈래근 _ 다열근 31 P 뭇갈래근의촉진포인트 1 1 L4 허리뼈부위 ( 제4 요추부 ) L4 허리뼈부위에서가장불룩한등가장긴근 ( 흉최장근 ) 을확인하고, 그안쪽에있는뭇갈래근을확인한다. 근육사이에서허리뼈가시돌기를향해배안쪽으로밀어넣듯촉진한다. 뭇갈래근의표면은손가락하나정도의근육으로느껴지지만, 깊은부분은두꺼운근육으로이루어져있어그부분까지확인할수있도록촉진한다. 2 2 엉치뼈의뒷면뭇갈래근의엉치뼈부위는가장긴근, 엉덩갈비근부착부위의두꺼운근막깊은부분에있어뼈로착각하기쉽다. 뭇갈래근은엉치뼈위에서도두께가있음을염두에두고, 엉치뼈로힘껏누르듯촉진한다. 단단한근막의깊은부분에있으므로강하게촉진해야한다.

9 38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07 배곧은근 _ 복직근 Rectus abdominis muscle 이는곳 : 두덩결합과두덩뼈결절 ( 치골결절 ) 사이닿는곳 : T5~7 갈비연골 ( 제5~7 늑연골 ), 칼돌기의앞면지배신경 : 갈비사이신경 ( 늑간신경 ) T(6)7~12, 엉덩아랫배신경 ( 장골하복신경 ) L1 지배혈관 : 위배벽동맥 ( 상복벽동맥 ), 아래배벽동맥 ( 하복벽동맥 ) 작용 : 몸통의굽힘 ( 굴곡 ), 가슴우리의내림 ( 하강 ), 골반의뒤쪽기울임 ( 후방경사 ) 연결근육 : 큰가슴근 ( 대흉근 ), 배바깥빗근, 배속빗근 ( 내복사근 ), 배가로근 ( 복횡근 ), 배세모근 배곧은근 landmark 의촉진 T4 갈비뼈 ( 제 4 늑골 ) 칼돌기 ( 검상돌기 ) 배바깥빗근 ( 외복사근, external abdominal oblique 배곧은근 ( 복직근, rectus abdominis 배꼽 ( 제, umbilicus) 고샅인대 ( 서혜인대, inguinal ligament) 두덩결합 배세모근 ( 추체근, pyramidalis 두덩결합 ( 치골결합, pubic symphysis)

10 P 배곧은근의촉진포인트 배곧은근 _ 복직근 가쪽모서리배곧은근의가쪽모서리는배꼽에서약세손가락너비만큼가쪽으로이동하면확인할수있다. 배곧은근은배바깥빗근의근막과배속빗근의근막및배곧은근집앞층 ( 복직근초전엽 ) 에덮여있다. 따라서이근육들이바짝긴장되면가쪽모서리를관찰하기어렵다. 가쪽모서리는이는곳에서닿는곳까지몸통을따라촉진한다. 2 2 백색선부위 ( 백선부 ) 배곧은근의중심부분은백색선위로근육사이를이룬다. 이근육사이에서몸통을따라가쪽으로힘살을밀어넣듯촉진한다. 이는곳부근은단단한배세모근이있기때문에힘살을확인하기어렵다. 3 3 갈비뼈부위배곧은근의닿는곳은갈비연골을문지르듯촉진하면되는데, 힘살이명확하게부착되어있는지확인하기어렵다. 또한닿는곳의가쪽모서리는큰가슴근의배부분과근육이연결되어있다.

11 164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69 큰허리근 _ 대요근 Psoas major muscle 이는곳 : T12 등뼈 ( 제12 흉추 )~L4 허리뼈 ( 제4 요추 ) 의척추뼈몸통 ( 척추체 ), L1~5 허리뼈갈비돌기 ( 제1~5 요추늑골돌기 ) 닿는곳 : 넙다리뼈의작은돌기지배신경 : 허리신경얼기 ( 요신경총 ) 와넙다리신경 ( 대퇴신경 ) 의가지 T12~L4 지배혈관 : 갈비밑동맥 ( 늑하동맥 ), 허리동맥 ( 요동맥 ), 엉덩허리동맥 ( 장요동맥 ), 안쪽넙다리휘돌이동맥 ( 내측대퇴회선동맥 ) 작용 : 엉덩관절의굽힘 ( 굴곡 ), 골반의앞쪽기울임 ( 전방경사 ) 연결근육 : 엉덩근, 가로막 ( 횡격막 ), 허리네모근 ( 요방형근 ), 가장긴근 ( 최장근 ), 엉덩갈비근 ( 장륵근 ) 큰허리근 landmark 의촉진 넙다리동맥 ( 대퇴동맥 ) 작은허리근 ( 소요근, psoas minor 배꼽 ( 제, umbilicus) 작은돌기 ( 소전자 ) 엉덩근 ( 장근, iliacus 위앞엉덩뼈가시 ( 상전장골극, anterior superior iliac spine) 큰허리근 ( 대요근, psoas major 고샅인대 ( 서혜인대, inguinal ligament)

12 큰허리근 _ 대요근 165 P 큰허리근의촉진포인트 1 1 이는곳배곧은근 ( 복직근 ) 및배빗근 ( 복사근 ) 을충분히이완시킨후, 배곧은근의가쪽모서리에서허리뼈의척추뼈몸통방향으로밀어넣듯촉진한다. 왼쪽을촉진할때에는이는곳의바로가쪽을배대동맥 ( 복대동맥 ) 이주행하고있으므로, 박동에주의하여피하듯촉진한다. 2 2 힘살고샅인대의중앙안쪽을주행하는넙다리동맥의박동을확인한후, 그가쪽으로주행하는딱딱한감촉의큰허리근힘살을골반으로밀어넣듯촉진한다. 3 3 닿는곳엉덩관절을굽힘 벌림 가쪽돌림시키고위앞엉덩뼈가시의아래쪽에서넙다리곧은근 ( 대퇴직근 ) 과긴모음근 ( 장내전근 ) 의사이를밀어넣어, 작은돌기를확인한다. 그런다음, 작은돌기에밀어넣듯촉진한다. 이부위는엉덩근과근육이연결되어있기때문에단독으로판별하기어렵다.

13 172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73 넙다리빗근 _ 봉공근 Sartorius muscle 이는곳 : 위앞엉덩뼈가시닿는곳 : 정강뼈거친면의안쪽지배신경 : 넙다리신경 ( 대퇴신경 ) L2, 3 지배혈관 : 가쪽넙다리휘돌이동맥 ( 외측대퇴회선동맥 ) 작용 : 엉덩관절의굽힘 ( 굴곡 ) 벌림 ( 외전 ) 가쪽돌림 ( 외회전 ), 무릎관절의굽힘연결근육 : 반힘줄근 ( 반건상근 ), 두덩정강근, 중간볼기근 ( 중둔근 ), 넙다리곧은근, 반막근 ( 반막상근 ), 장딴지근 ( 비복근 ), 긴모음근, 넙다리근막긴장근, 엉덩근 넙다리빗근 landmark 의촉진 위앞엉덩뼈가시 큰허리근 ( 대요근, psoas major 엉덩근 ( 장근, iliacus 넙다리근막긴장근 ( 대퇴근막장근, tensor fasciae latae 두덩근 ( 치골근, pectineus 넙다리빗근 ( 봉공근, sartorius 넙다리곧은근 ( 대퇴직근, rectus femoris 긴모음근 ( 장내전근, adductor longus 두덩정강근 ( 박근, gracilis 큰모음근 ( 대내전근, adductor magnus 위앞엉덩뼈가시 ( 상전장골극, anterior superior iliac spine) 정강뼈거친면 가쪽넓은근 ( 외측광근, vastus lateralis 안쪽넓은근 ( 내측광근, vastus medialis 거위발 정강뼈거친면 ( 경골조면, tibial tuberosity)

14 P 넙다리빗근의촉진포인트 넙다리빗근 _ 봉공근 이는곳넙다리빗근은위앞엉덩뼈가시에서안쪽아래방향으로비스듬히주행한다. 이는곳의가쪽에서는넙다리근막긴장근이, 그리고아래쪽에위치한아래앞엉덩뼈가시 ( 하전장골극 ) 부위에서는넙다리곧은근의힘줄이만져진다. 그러나이두근육과넙다리빗근은주행이다르므로판별하기쉽다. 가쪽고샅넙다리삼각 ( 외측서혜대퇴삼각 ) 을안쪽위방향으로힘껏누르면서이는곳을촉진한다. 2 2 힘살먼저넓적다리의아랫부분안쪽에서안쪽넓은근의표층을아래로힘껏눌러넙다리빗근의가쪽모서리를확인한다. 그런다음이는곳또는닿는곳까지근육의주행을가정한후, 가쪽모서리부터힘살을모으듯촉진한다. 3 3 두덩정강근과의근육사이넙다리빗근은넙다리뼈안쪽관절융기 ( 대퇴골내측과 ) 를감싸듯정강뼈거친면의안쪽을향해주행한다. 두덩정강근은넙다리뼈의안쪽관절융기에서넙다리빗근보다아래쪽을주행하고, 넙다리빗근과근육사이를형성한다. 두근육의사이를힘껏누르듯촉진한다. 4 4 닿는곳넙다리빗근은정강뼈거친면의안쪽에부착되어, 깊은부분에닿는두덩정강근, 반힘줄근, 반막근과근육이교차하면서거위발을형성한다. 정강뼈의앞안쪽면을힘껏누르듯촉진한다.

15 176 그림과사진으로보는근골격계촉진법 75 긴모음근 _ 장내전근 Adductor longus muscle 이는곳 : 두덩결합의앞면과두덩뼈결절 ( 치골결절 ) 로이루어진삼각형의면닿는곳 : 넙다리뼈에서거친선안쪽선의중간부분 1/3 지배신경 : 폐쇄신경 L3, 4 지배혈관 : 안쪽넙다리휘돌이동맥 ( 내측대퇴회선동맥 ), 폐쇄동맥작용 : 엉덩관절의모음 ( 내전 ) 굽힘 ( 굴곡 ) 가쪽돌림 ( 외회전 ) 연결근육 : 두덩근, 큰모음근, 안쪽넓은근, 짧은모음근 ( 단내전근 ), 두덩정강근 긴모음근 landmark 의촉진 두덩결합 두덩근 ( 치골근, pectineus 긴모음근 ( 장내전근, adductor longus 두덩정강근 ( 박근, gracilis 넙다리곧은근 ( 대퇴직근, rectus femoris 안쪽넓은근 ( 내측광근, vastus medialis 넙다리빗근 ( 봉공근, sartorius 큰모음근 ( 대내전근, adductor magnus 두덩결합 ( 치골결합, pubic symphysis) 반힘줄근 ( 반건상근, semitendinosus 반막근 ( 반막상근, semimembranosus 거친선안쪽선 ( 조선내측순 )

16 P 긴모음근의촉진포인트 긴모음근 _ 장내전근 불룩해진근육의관찰엉덩관절을굽힘 벌림 가쪽돌림시키면, 두덩뼈 ( 치골 ) 에서넙다리뼈 ( 대퇴골 ) 의뒷면에주행하는긴모음근의명확한힘살을관찰할수있다. 또한이는곳에서는힘줄모양의융기가관찰된다. 2 2 이는곳엉덩관절을약간벌림 가쪽돌림시켜두덩뼈결절을확인한후, 힘껏누르듯촉진한다. 긴모음근의힘줄뒤쪽에두덩정강근이부착되어있지만, 두덩정강근은부드럽고, 긴모음근은힘줄로되어있기때문에쉽게판별할수있다. 3 3 힘살두덩뼈결절에서긴모음근의힘줄을따라넙다리뼈의중앙 1/3 방향으로이동하여, 근육의주행을확인한다. 그런다음, 넙다리뼈로밀어넣듯촉진한다. 힘살은닿는곳에가까워질수록안쪽넓은근과큰모음근에끼여촉진하기어려워지므로, 긴모음근을두근육과구별하면서촉진한다. 4 4 닿는곳넙다리빗근과두덩정강근이만나는넓적다리의중심부분부근에서안쪽넓은근과큰모음근사이의깊은부분을넙다리뼈로밀어넣듯촉진한다.

제10강: 골관절과 골반대

제10강: 골관절과 골반대 제 10 강 고관절과골반대 SPORT & LEISURE STUDIES LEE CHAE SAN 엉덩관절의근육개요 작용과관련된다음의일반적인원칙들은엉덩관절의기능적근육군들을위해기술됨 근육의섬유방향이엉덩관절앞쪽에서수직방향으로가로지르면엉덩관절에서골반의앞면을향하여넙다리의앞면이움직임으로써넙다리를굽힘 ( 표준작용 : standard action). 또는넙다리의앞면을향하여골반의앞면이움직임으로써엉덩관절에서골반을앞쪽으로경사지게함

More information

제13강: 척추와 갈비우리의 개요 2

제13강: 척추와 갈비우리의 개요 2 제 13 강 척추와갈비우리 2 SPORT & LEISURE STUDIES LEE CHAE SAN 반가시근, 뭇갈래근, 돌림근의위치 가로돌기가시근육群 (transversospinalis) 은깊고, 가로돌기와가시돌기사이의척수곁고랑 (laminar groove) 을채우는근육덩어리 가로돌기가시근육群은세가지하위군 (sub group) 으로나뉠수있는데, 표층에서부터심층순으로가시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Examination of the Knee 기능해부학 functional anatomy Knee joint 의구성 - distal of femur + med, lat epicondyle of tibia - meniscus : fibroscartliage : knee joint에내, 외측에부착된연골륜 : 외측 < 내측, 내측이외상받기쉽다 http://www.eorthopod.com/images/contentimages/knee/knee_anatomy/knee_anatomy01.jpg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제 13 강 근육 5 다리 넓적다리를움직이는근육 허리엉덩근육 허리엉덩근 (iliopsoas) 큰허리근 (psoas major) 엉덩근 (iliacus) 넓적다리를움직이는근육 볼기근 넙다리근막긴장근 (tensor fascia latae): 넓적다리굽힘, 안쪽회전모음 큰볼기근 (gluteus maximus): 넙다리벌림, 가쪽회전, 넙다리폄, 가쪽회전 중간볼기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I 운동역학의이해해부학적기초 ( 명칭, 자세 ), 방향정의 뼈 인체 근육 신경 인체의움직임을알려면뼈, 관절, 근육구조와특성이해 뼈의기능과구조 뼈는성장과함께 300 개에서 206 개로 ( 장기를보호하고움직임기능 ) Bone provides the mechanical integrity for static posture, locomotion, and protection

More information

해부학

해부학 몸통팔다리근육 동의과학대학물리치료과 1. Joint(lateral) 1 2. Joint(anterior) 3. Serratus anterior 앞톱니근 O. 위쪽 8-9 개의갈비뼈바깥면어깨뼈안쪽모서리갈비면 I. 어깨뼈를모음 A. 어깨뼈가고정되어있을때갈비뼈를올림 N. 긴가슴신경 2 4. Trapezius & latissimus dorsi 등세모근 O. 바깥뒤통수뼈융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Examination of the Hip & Pelvic 고관절을구성하는 bone 대퇴골 (femur) - 신체무게지탱, 지면반발력전달 - frontal plane : 대퇴경과대퇴각도약 125 도염전각은 12 도형성 골반 (pelvic) - 관골 : Ilium + pubic bone + Ischium - pubic symphisis, SI joint - closed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Introduction Vertebral Column Vertebral column Vertebral Curvature 발생 1 Primary curvature (1 차굽이 ) : 태생기후반으로굽는굽이 thoracic curvature ( 등굽이 ) pelvic curvature ( 엉치굽이 ) 1 Secondary curvature (2 차굽이 ) : 생후굽는굽이 cervical

More information

배벽과 샅굴 (The Abdominal wall & Inguinal canal)

배벽과 샅굴  (The Abdominal wall & Inguinal canal) 배벽과샅굴 (The Abdominal wall & Inguinal canal) 배 (Abdomen) 와배안 (Abdominal Cavity) 배 : 가슴과골반사이 배안 (abdominal cavity): 장기 (viscera) 들이들어있는배속공간 천장 : 가로막 (diaphragm) 바닥 : 골반강 (pelvic cavity) 배안을둘러싸고있는벽 (wall)

More information

JKPT The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Won-Hwee Lee, et al. 다리꼬기자세에대한연구들은주로체간의근활성도나척추의정렬과관련되어설명을하고있다. 6,14,15 Jung 6 과 Kim 등 15 은다리꼬기자세가체간의미치는영향들

JKPT The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Won-Hwee Lee, et al. 다리꼬기자세에대한연구들은주로체간의근활성도나척추의정렬과관련되어설명을하고있다. 6,14,15 Jung 6 과 Kim 등 15 은다리꼬기자세가체간의미치는영향들 JKPT pissn Vol. 27, No. 5, October 2015 1229-0475 eissn 2287-156X Original Article http://dx.doi.org/10.18857/jkpt.2015.27.5.315 Effect of Various Leg-Crossing Positions on Muscle Activities of Rectus

More information

NEUROTHERAPY 이대희대한신경치료학회지, 이상용, 박정서제20, 권한슬기제3호 슬링을이용한교각운동시엉덩관절벌림 - 모음과슬링의높이가배가로근, 배곧은근, 척추세움근의근활성도에미치는영향 이대희 1, 이상용 1, 박정서 2, 한슬기 *1 1 U1 대학교

NEUROTHERAPY 이대희대한신경치료학회지, 이상용, 박정서제20, 권한슬기제3호 슬링을이용한교각운동시엉덩관절벌림 - 모음과슬링의높이가배가로근, 배곧은근, 척추세움근의근활성도에미치는영향 이대희 1, 이상용 1, 박정서 2, 한슬기 *1 1 U1 대학교 NEUROTHERAPY 2 0 1 6 이대희대한신경치료학회지, 이상용, 박정서제20, 권한슬기제3호 슬링을이용한교각운동시엉덩관절벌림 - 모음과슬링의높이가배가로근, 배곧은근, 척추세움근의근활성도에미치는영향 이대희 1, 이상용 1, 박정서 2, 한슬기 *1 1 U1 대학교물리치료학과 2 대전과학기술대학교물리치료과 The Effect of Height of Hip

More information

P.P.Templat Korea

P.P.Templat Korea Physical examination of the shoulder contents 1. Shoulder anatomy 2. Inspection 3. Bony palpation 4. Soft tissue palpation Shoulder joint의 구성 type of joint - ball and socket joint, degree of freedom :

More information

CASE STUDY

CASE STUDY Biomechanics GACHON UNVERSITY Dept, of Physical Therapy Choi Won Ho Chapter3. Shoulder complex 학습목표 Q. 근육과관절의상호작용에대하여알아본다. 어깨근육들의작용 어깨가슴관절의근육들 팔을올림시키는근육들 어깨관절을모음시키고폄시키는근육들 어깨관절을안쪽돌림시키는근육들과가쪽돌림시키는근육들 3

More information

Anatomy and function of the trunk

Anatomy and function of the trunk Anatomy and function of the trunk 목적 코어트레이닝개념을이용한기초적인지식수준에서전문적인체력을제공 고객들을위해코어트레이닝프로그램운영하여선택적인전문체력의접근 Concepts What is the core? 요부-골반-둔부복합체 (Lumbo-p elvic-hip complex) 흉추와경추 모든동작의시작이며신체의중심에위치함. 29개근육들이요부-골반-둔부복합체에붙어있음

More information

본서를보는방법 뼈 관절상세도 뼈 관절상세도 인체의각부위에대해서뼈 관절의구조를정밀한그림으로표현. 주된명칭은우리말과영어를함께표기하였다. 어깨부위의뼈 관절 [ 인체앞면 ] 봉우리빗장관절빗장뼈 ( 견봉쇄골관절 ) ( 쇄골 ) 복장빗장관절 acromioclavicular cla

본서를보는방법 뼈 관절상세도 뼈 관절상세도 인체의각부위에대해서뼈 관절의구조를정밀한그림으로표현. 주된명칭은우리말과영어를함께표기하였다. 어깨부위의뼈 관절 [ 인체앞면 ] 봉우리빗장관절빗장뼈 ( 견봉쇄골관절 ) ( 쇄골 ) 복장빗장관절 acromioclavicular cla 본서를보는방법 뼈 관절상세도 뼈 관절상세도 인체의각부위에대해서뼈 관절의구조를정밀한그림으로표현. 주된명칭은우리말과영어를함께표기하였다. 어깨부위의뼈 관절 [ 인체앞면 ] 봉우리빗장관절빗장뼈 ( 견봉쇄골관절 ) ( 쇄골 ) 복장빗장관절 acromioclavicular clavicle ( 흉쇄관절 ) joint sternoclavicular 어깨뼈봉우리 ( 견봉 )

More information

근육주사 (Intramusclar injection) 신한대학교

근육주사 (Intramusclar injection) 신한대학교 근육주사 (Intramusclar injection) 신한대학교 학습목표 근육주사를정확하게수행한다. 1. 정의 근육 (muscle) 에주사하는방법 조직자극하는약물을근육에깊게주사할때선택피하조직아래근섬유에최소 5mm(0.5cm) 깊이로침삽입 2. 주사부위 안전한부위선택 - 뼈, 신경, 주요혈관이분포하고있지않은부위 - 감염, 조직손상, 결절, 종기, 농양, 압통이없는부위

More information

CASE STUDY

CASE STUDY Biomechanics GACHON UNVERSITY Dept, of Physical Therapy Choi Won Ho Chapter8 HAND Intrinsic muscles of the hand The hand contains 20 intrinsic muscles. 1.Muscles of the Thenar Eminence Abductor pollicis

More information

01연부조직이완기법(I~84).indd

01연부조직이완기법(I~84).indd CHAPTER 01 머리와목 (The Head and Neck) 머리와목부위에많은근육들이있지만, 본교재에서는쉽게타이트해지거나제한 (restricted) 이생기거나비정상적인동작으로인한불편감을야기하는것으로알려진연부조직중, 연부조직이완법 (STR: soft tissue release) 으로치료가능한근육들만을한정하여다루고자한다. 1장은턱관절 (temporomandibula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좋은자세 (Good posture) 바른자세란어떠한운동을하거나체위를유지함에있어최소한의근의일을하거나체중의고른분포가관절의부담을극소화시켜무리가가지않도록조절하는것이다. 1) 역학적으로안정되어있는정도 2) 생리학적으로피로하지않은상태 3) 의학적으로건강한상태 4) 심리학적으로안정되어있는상태 5) 외적으로미적인아름다움이있는상태 6) 작업능률이좋은자세 1 이상적정열 : 이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제 XIII 장. 자세평가와교정 1 1 좋은자세 (Good posture) 바른자세란어떠한운동을하거나체위를유지함에있어최소한의근의일을하거나 체중의고른분포가관절의부담을극소화시켜무리가가지않도록조절하는것이다. 1) 역학적으로안정되어있는정도 2) 생리학적으로피로하지않은상태 3) 의학적으로건강한상태 4) 심리학적으로안정되어있는상태 5) 외적으로미적인아름다움이있는상태 6)

More information

대한체질인류학회지제 28 권제 4 호 Korean J Phys Anthropol Vol. 28, No. 4 (2015) pp. 247~251 Case report 비전형적인마름근 1 쌍

대한체질인류학회지제 28 권제 4 호 Korean J Phys Anthropol Vol. 28, No. 4 (2015) pp. 247~251   Case report 비전형적인마름근 1 쌍 대한체질인류학회지제 28 권제 4 호 Korean J Phys Anthropol Vol. 28, No. 4 (2015) pp. 247~251 http://dx.doi.org/10.11637/kjpa.2015.28.4.247 Case report 비전형적인마름근 1 쌍 이지현, 정원석 가천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해부학교실 (2015 년 9 월 10 일접수, 201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8 장 : 인간다리의운동역학 The Biomechanics of the Human Lower Extremity 학습목표 해부학적구조가하지관절의움직임능력에어떻게영향을미치는지설명할수있다. 하지관절의상대적인가동성과안정성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구별할수있다. 하지가체중을지탱하는기능에적응하는방법을설명할수있다. 특정한하지가운동을하는동안활동하는근육을구별할수있다. 하지의일반적부상에영향을미치는운동역학적요인을기술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32385FC0CCBFF8C8D62DB1B8B5CE20B1C1C0C720B3F4C0CCB0A120C7D1B4D9B8AE20BCADB1E22E687770>

<32385FC0CCBFF8C8D62DB1B8B5CE20B1C1C0C720B3F4C0CCB0A120C7D1B4D9B8AE20BCADB1E2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3 pp. 224-230, 2016 http://dx.doi.org/10.5762/kais.2016.17.3.224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구두굽의높이가한다리서기자세에서배곧은근, 척추세움근,

More information

대한물리의학회지제 6 권제 3 호,2011 년 8 월 Vol.6,No.3,August2011.p.323~330 1) 엉덩관절벌림운동시압력생체되먹임장치와골반벨트의사용이엉덩벌림근의선택적근활성도에미치는영향 이동규 문세나 노경희 박경희 1 김태호 2 오재섭 3 인제대학교대학원

대한물리의학회지제 6 권제 3 호,2011 년 8 월 Vol.6,No.3,August2011.p.323~330 1) 엉덩관절벌림운동시압력생체되먹임장치와골반벨트의사용이엉덩벌림근의선택적근활성도에미치는영향 이동규 문세나 노경희 박경희 1 김태호 2 오재섭 3 인제대학교대학원 대한물리의학회지제 6 권제 3 호,2011 년 8 월 Vol.6,No.3,August2011.p.323~330 1) 엉덩관절벌림운동시압력생체되먹임장치와골반벨트의사용이엉덩벌림근의선택적근활성도에미치는영향 이동규 문세나 노경희 박경희 1 김태호 2 오재섭 3 인제대학교대학원물리치료학과, 1 인제대학교대학원재활치료학과, 2 대구보건대학물리치료과, 3 인제대학교의생명공학대학물리치료학과

More information

<30362D D DB9DAC1D6C8F12CC0CCBBE7B0E22E687770>

<30362D D DB9DAC1D6C8F12CC0CCBBE7B0E22E687770> J Korean Soc Phys Med, 2017; 12(1): 43-49 http://dx.doi.org/10.13066/kspm.2017.12.1.43 Online ISSN: 2287-7215 Print ISSN: 1975-311X Research Article Open Access 정강뼈돌림에따른오버테스트의엉덩관절모음각도와엉덩정강뼈환길이의상관관계 박주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_김영은.fm

_김영은.fm 한국정밀공학회지제 34 권제 11 호 pp. 823-828 November 2017 / 823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4, No. 11, pp. 823-828 https://doi.org/10.7736/kspe.2017.34.11.823 ISSN 1225-9071 (Print) / 2287-8769 (Online) 요추부안정화를위한흉요근막의역할분석

More information

Abstract 필라테스는심부안정화근육 (core muscle) 을비롯한자세유지근육을강화하고신체의이해와인지력을높여근육과관절을정확히사용하게하여우리몸의안과밖의균형을잡아주기때문에현대인들에게꼭필요한운동요법으로소개되어왔다.(Penelope,2001) 직장인이나학생들사이에서엉덩이

Abstract 필라테스는심부안정화근육 (core muscle) 을비롯한자세유지근육을강화하고신체의이해와인지력을높여근육과관절을정확히사용하게하여우리몸의안과밖의균형을잡아주기때문에현대인들에게꼭필요한운동요법으로소개되어왔다.(Penelope,2001) 직장인이나학생들사이에서엉덩이 신체불균형으로인한통증개선을위한필라테스 JOOHYUN AN Seoul, South Korea 2016.08 ~2017.02 24,NOVEMBER,2017 1 Abstract 필라테스는심부안정화근육 (core muscle) 을비롯한자세유지근육을강화하고신체의이해와인지력을높여근육과관절을정확히사용하게하여우리몸의안과밖의균형을잡아주기때문에현대인들에게꼭필요한운동요법으로소개되어왔다.(Penelope,2001)

More information

Thieme: Color Atlas of Acupuncture

Thieme: Color Atlas of Acupuncture IX Contents Part 1: Body Acupuncture Points Part 2: Ear Acupuncture Points The Lung Channel... 2 The Large Intestine Channel... 7 The Stomach Channel... 15 The Spleen Channel... 23 The Heart Channel...

More information

「메디시티 대구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웰니스토탈케어 솔루션[WTCS] 센터 운영계획

「메디시티 대구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웰니스토탈케어 솔루션[WTCS] 센터 운영계획 Lower Extremity 1. hip joint complex 2. Knee joint complex 3. ankle & foot complex Lower Extremity Hip Part. 1. Anatomical consideration Part. 2. special test Part. 3. clinical consideration Knee joint

More information

CHPTER 게임의규칙 The Rules of the Game 1 비록근육근막경선이현업에종사하는임상의에게실질적인도움을주고자구성하였지만, natomy Trains 의개념을철로로비유한것은일종의게임으로가장쉽게 단위로부터만들어지는 경로 를찾는다 ( 즉, 근육과인대 - 신이아니

CHPTER 게임의규칙 The Rules of the Game 1 비록근육근막경선이현업에종사하는임상의에게실질적인도움을주고자구성하였지만, natomy Trains 의개념을철로로비유한것은일종의게임으로가장쉽게 단위로부터만들어지는 경로 를찾는다 ( 즉, 근육과인대 - 신이아니 대퇴 사두근 (Quadriceps) 근막경선 해부학 natomy Trains 슬개골 (Patella) 심근막 (Fascia profundis) 하퇴전방구획 (nterior crural compartment) C 복직근(복근근막) [Rectus bdominus (abdominal fascia)] 외복사근 (External oblique) 8 전거근 (Serratus

More information

몸통근육근 (Trunk muscle)

몸통근육근 (Trunk muscle) 몸통근육근 (Trunk muscle) 대흉근 (Pectoralis Major) 증상 : 대흉근은자세가불량핛때스트레스를특히맋이받는근육이며 홧병근육 심장발작 근육으로도알려져있는근육이다. 대흉근 (Pectoralis Major) 증상 : 대흉근은구부정핚자세를맋이하게되는사무직종사자, 학생, 아이를안고다니는습관, 팔짱끼는습관, 가슴에쿠션등물건을안고자는사람, 안쪽돌림

More information

교정치료시 알아야 할 X-ray 판독법

교정치료시 알아야 할 X-ray 판독법 교정치료시알아야할 X-ray 판독법 대한밸런스의학회학술이사 최율 M.D. X-RAY 촬영법 경추부 흉추부 요추부 경추 CERVICAL - AP OPEN MOUTH VIEW 카세트 : 10 * 12 inch 거리 : 100 cm ( 40 inch ) Central ray : directed through the open mouth 해부학 : C1, C2, Occipit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호성

Microsoft PowerPoint - 김호성 Myofascial Manual Therapy of L/E - Principle & Treatment - Myofascial Manual Therapy of L/E Principles of Treatment 2012 KATA Kim, Ho-Sung (Ph D, PT Kim Ho Sung (Ph D, PT Myofascial Manual Therapy of L/E

More information

해부학 총론

해부학 총론 Hee Eun Kim 1 주차 Anatomy to cut up from Greek ; 자르고가른다 라는라틴어에서유래 1) 맨눈해부학 (Gross anatomy) 임상해부학 (applied or clinical anatomy) 계통해부학 (systemic anatomy) ; 총론국소해부학 (regional anatomy) ; 각론 2) 조직학 (Microscopic

More information

1장

1장 Thorax CHAPTER 1 (, thorax). (chest) (thorax),. (chest) (pectoral),, () ( ), ( )., (breast). (, thoracic cavity).. ( ) (thoracic cage, rib cage), (, sternum) (, thoracic vertebrae) (, rib) (, costal cartilage)

More information

Integration 통합과정 Afferent nerve 들신경 Receptor potential 수용체전위 Receptor 수용기 ㅁㅁ Action potential 활동전위 Efferent nerve 날신경 Effecter 효과기

Integration 통합과정 Afferent nerve 들신경 Receptor potential 수용체전위 Receptor 수용기 ㅁㅁ Action potential 활동전위 Efferent nerve 날신경 Effecter 효과기 말초신경계통 - 담당교수 : 김형근 Integration 통합과정 Afferent nerve 들신경 Receptor potential 수용체전위 Receptor 수용기 ㅁㅁ Action potential 활동전위 Efferent nerve 날신경 Effecter 효과기 신경조직이란? - 신경세포 ( 신경원 ) Neuron 의구조 - 신경아교 Neuroglia,

More information

< C0CCBFF8C8D62DC0C7C0DA20C1C2B8E920B3F4C0CCB0A120C3B4C3DF20BCBCBFF2B1D9B0FA2E687770>

< C0CCBFF8C8D62DC0C7C0DA20C1C2B8E920B3F4C0CCB0A120C3B4C3DF20BCBCBFF2B1D9B0FA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7 pp. 476-482,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7.476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이원휘전주비전대학교물리치료학과 Effect of sea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Anormaly( 기형 ) 동의과학대학교물리치료과교수이태식 1 Down syndrome (Mongolism) 1866 년영국의사존다운박사에의해붙여진이름, 영국인이었던그가아시아인과닮았다고하여서 Mongolism 이라고하였으나지금은인종차별적이름이라하여사용하지않는다. 2 1 Sprengel`s Shoulder 어깨뼈가정상위치에서 2.5-10Cm 위쪽으로전위. 어깨뼈

More information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2, February (2016), pp. 101-108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1. 체간 안정화 훈련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폐 기능

More information

Introductory Information, Basic Terminology, Introduction to the Skeleton

Introductory Information, Basic Terminology, Introduction to the Skeleton 예술해부학 그림 / 글 / 사진김정한 그레고리 (Gregory), 101 x 76cm, 종이에소묘연필 차례 머리말 - 예술해부학을공부하는이유 1 장. 해부학기초용어 (Basic Terminology) 1.1 위치용어 1.2 해부학좌표 1.3 해부학움직임 1.4 그밖의용어 2 장. 골학 (Osteology) 2.1 골학기초용어 2.2 뼈대 (skeleton)

More information

<33B1B3BDC320C7D8BCB328B9B0C4A1292E687770>

<33B1B3BDC320C7D8BCB328B9B0C4A1292E687770> 2018 년우림국시물리치료사모의고사 2 회해설 1. 젖힘후과굽힘되는형태손상 : 차량이정지해있거나주행중차량에뒷차량이충돌하는경우. 후진할때충돌하는경우과굽힘후젖힘 ( 폄 ) 되는형태손상 : 차량이진행중갑자기급정지하거나또는앞부분이충돌할때 * 목뼈가돌림된상태에서젖힘과과굽힘이발생하면손상은더욱심해짐 2. 젖힘후손상 : 앞목근육 (anterior neck muscl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하지대근육군 (Lower limbs muscular) 젂경골근 (Tibial Anterior) 젂경골근의족배굴곡을하는힘의주동근이다. 발목관젃의근육은발목을움직임을정확하게아는것이중요하다. 해당동작으로움직여보면근육의위치를앋수있다. 걷기와뛰기 ( 발뒤꿈치가땅에닿은후발앞부분이땅에급격 히떨어지지않도록작용한다. 젂경골근 (Tibial Anterior) 서서있는상태에서몸이과다하게뒤로갈때는싞장수축,

More information

- supinator: supinator, biceps brachii, extensor pollicis longus - pronator: pronator teres, pronator quadrstus, flexor carpi radialis 손목관절주위에위치한근육들과작

- supinator: supinator, biceps brachii, extensor pollicis longus - pronator: pronator teres, pronator quadrstus, flexor carpi radialis 손목관절주위에위치한근육들과작 2016 학년도학기강의핵심노트 강좌명기능해부학강좌번호 PTR07-01 이수구분전공필수사전학습 20% 학점 3 강의시간화15,16,17 점수비율목13,14,15 선수과목인체해부학후수과목임상운동학, 정형도수치료학 교원 정보 담당교수남기원소속물리치료학과 E-mail nkw1212@hanmail.net 면담가능시간 수 4,5,6,7 연구실보건복지 2 관 312 호

More information

< FB4EBC7D1B0EDC0AFBCF6BFEBBCBABDC5B0E6B1D9C3CBC1F8B9FDC7D0C8B D315F31C2F7C6EDC1FD2E687770>

< FB4EBC7D1B0EDC0AFBCF6BFEBBCBABDC5B0E6B1D9C3CBC1F8B9FDC7D0C8B D315F31C2F7C6EDC1FD2E687770> PNF and Movement, 2019; 17(1): 137-144 https://doi.org/10.21598/jkpnfa.2019.17.1.137 Print ISSN: 2508-6227 Online ISSN: 2508-6472 Original Article Open Access 경사로보행시복부드로잉 - 인기법이몸통및다리의근활성도에미치는영향 이수경 1)

More information

대한물리의학회지제7권제2호 bridging exercise with hip abductor contraction. Key Words:Bridging exercise, Hip abductor contraction, Hip adductor contraction Ⅰ. 서 론

대한물리의학회지제7권제2호 bridging exercise with hip abductor contraction. Key Words:Bridging exercise, Hip abductor contraction, Hip adductor contraction Ⅰ. 서 론 대한물리의학회지제7권제2 호, 2012년 5월 Vol.7, No.2, May 2012. p.199~203 1) 고관절내ㆍ외전근수축을이용한교각운동에서의내ㆍ외전근과복부및하지근육과의상관관계연구 이상열 경성대학교물리치료학과 The Correlation of Hip Abductor, Adductor and Abdominis, Low Limb Muscle Activation

More information

5. Listing and Radiologic Analysis.hwp

5. Listing and Radiologic Analysis.hwp 1. Subluxation 가. bone out of place 나. 인체에생기는단순불편함을포함한 " 이상증후군 " 을모두아탈구 (subluxation) 라한다. 다. 교정치료의물리적인효과에대한설명메카니즘 - 이론라. 교정치료의기초, 근간 - identity( 정체성 ) 마. 교정치료의목표 - 임상바. 정상과구별되는상태나증후군 - 진단사. subluxation(motor

More information

대한물리의학회지제7권제3 호, 2012년 8월 Vol.7, No.3, August p.339~348 1) 경직성양쪽다리뇌성마비의무릎관절형태와보행기종류에따른근활성도비교 안소윤 부산가톨릭대학교물리치료학과 Comparison of Muscle Activations

대한물리의학회지제7권제3 호, 2012년 8월 Vol.7, No.3, August p.339~348 1) 경직성양쪽다리뇌성마비의무릎관절형태와보행기종류에따른근활성도비교 안소윤 부산가톨릭대학교물리치료학과 Comparison of Muscle Activations 대한물리의학회지제7권제3 호, 2012년 8월 Vol.7, No.3, August 2012. p.339~348 1) 경직성양쪽다리뇌성마비의무릎관절형태와보행기종류에따른근활성도비교 안소윤 부산가톨릭대학교물리치료학과 Comparison of Muscle Activations on Knee Joint Forms and Walker Types in Cerebral Palsy

More information

요통의 물리치료

요통의 물리치료 척추질환 동의과학대학교물리치료과 교수이태식 1 2 3 4 척수와척수막및척주와의관계 척수와척수막의입체적인구조 5 허리천자를시행할때는척수의손상을피하기위하여보통 L3와 L4사이 ( 성인 ) L4와 L5사이 ( 소아 ) 로한다. 척수가끝나고큰허리척수수조만있어서배뇨와배변중추가있는척수끝부분을손상시킬염려가없다. 6 7 척추에대한이해 (1) L3척추사이원반에가해지는부하량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linical Article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Medicine 2011;29(1):37-42 DOI:10.5763/kjsm.2011.29.1.37 사이클에르고미터에서운동자세가근활성도와산소소모량에미치는영향 러스크병원 1, 라파메이당스병원 2,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상계백병원재활의학과 3, 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생리학교실 4 박윤경 1

More information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등의 의료 종사자, 또는 그와 관련된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 을 주된 독자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전문성이 높은 부위명에 대해서는 우리말과 영어를 함께 표기하는 등, 일반 사회인이나 학생분들이 읽어도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등의 의료 종사자, 또는 그와 관련된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 을 주된 독자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전문성이 높은 부위명에 대해서는 우리말과 영어를 함께 표기하는 등, 일반 사회인이나 학생분들이 읽어도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본서를 보는 방법 본서는 해부학에 있어서의 근육 에 대해 전신 각 부위별로 정밀도와 설명을 게재하여 각각의 명칭과 구 조를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해부학 근육의 기초지식을 소개하는 기초지식편 부터 머리부위, 목부위, 가슴부위, 배부위, 등부 위 허리부위, 팔, 다리 등, 7 부위의 주된 근육을 그 특징과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장의 가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개구리_골격.pptx

Microsoft PowerPoint - 3-개구리_골격.pptx 골격계 The skeletal system 동물의골격 골격이없는경우 (no skeleton) 유체골격 (hydrostatic skeleton): 내부체액이채워져근육이수축할수있는원동력제공 외골격 (exoskeleton): 칼슘이나키틴질의골격이몸의바깥을구성 내골격 (endoskeleton): 체내에단단한골격이존재 골격의기능 생명기관의보호 (Protect the

More information

Lumbar 주사치료

Lumbar 주사치료 Lumbar 주사치료 2015.6.28 대한밸런스의학회부회장 김경진 M.D. 근막동통유발점주사자극치료 (TPI) Trigger point injection 의약자로근막통증증후군 (MPS) 이있을때, 근육발통점의결절 (taut band) 을 찾아주사를주어통증을치료하는치료 MM131000 (1 일당 ) -5,500 원 MM132000 (1 일당,2 부위이상각각실시

More information

UGTWHWHUFNKT.hwp

UGTWHWHUFNKT.hwp 대한물리의학회지제5권제4 호, 2010년 11월 Vol.5, No.4, November 2010. p.605~613 1) 김현희 송창호삼육대학교물리치료학과 The Effect of Electromyographic Biofeedback Training on the VMO/VL Electromyographic Activity Ratio and Onset Timing

More information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Hee-Eun, Kim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College of Health Science, Gachon University 1 근육의종류 1 뼈대근육, 골격근 (skeletal muscle) : 수의근 2 민무늬근육, 평활근 (smooth muscle) : 불수의근 3 심장근육, 심근 (cardiac muscle) 골격근 1

More information

김영은.fm

김영은.fm 한국정밀공학회지제 35 권제 7 호 pp. 721-727 July 2018 / 721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5, No. 7, pp. 721-727 https://doi.org/10.7736/kspe.2018.35.7.721 ISSN 1225-9071 (Print) / 2287-8769 (Online) 척추운동분절의유합에따른주변근육력의변화및인접분절추간판의추가적변성에대한해석

More information

02-( )-KSPM hwp

02-( )-KSPM hwp J Korean Soc Phys Med, 2018; 13(3): 11-17 https://doi.org/10.13066/kspm.2018.13.3.11 Online ISSN: 2287-7215 Print ISSN: 1975-311X Research Article Open Access 스태빌라이저와짐볼을이용한배안정화운동이호흡근활성도에미치는영향비교 이수민 김명철

More information

314 다리구역화 A B Fig. 1. Visible Human Project showing missing anatomical images of thigh and leg (A); three-dimensional images of lower limbs made from

314 다리구역화 A B Fig. 1. Visible Human Project showing missing anatomical images of thigh and leg (A); three-dimensional images of lower limbs made from 대한해부학회지제 39 권제 4 호 2006 The Korean J. Anat. 39(4), 313~322, 2006 온몸의연속절단면영상만들기 ( 일곱째보고 : 다리의구조물을낱낱이구역화하기 ) 박진서, 황성배 1, 정민석 * 아주대학교의과대학해부학교실, 1 경북전문대학물리치료과 초록 : 한국남성시신의온몸을연속절단해서해부영상을만들었다. 해부영상에서보이는구조물을구역화해서구역화영상을만들면구조물의

More information

2-1

2-1 Part Brain, Head & Neck PART Brain, Head & Neck Overview of brain Caudate nucleus Nucleus accumbens Globus pallidus Subthalamic nucleus Putamen Substantia nigra Cerebral corter Thalamus Nucleus subthalamicu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연부조직병변 동의과학대학교물리치료과 교수이태식 1 개요 연부조직이란연골, 근막, 윤활막, 힘줄, 근육및인대등과같은조직을말함. 수축성조직 : 근육, 힘줄 비수축성조직 : 관절낭, 인대, 신경, 혈관, 근막등 Sprain : ligament 의손상을의미한다. 1 도손상 : 관절의불안정이나타나지않는부분적파열 2 도손상 : 약간의불안정이나타나는부분적파열 3 도손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요추전만에_의한_허리통증.docx

Microsoft Word - 요추전만에_의한_허리통증.docx 요추전만에의한허리통증 Jung Hee Lee Sep. 2018 Dec.12,2017 ~ Mar.10,2018 Basi Pilates Korea (Pilates insight) Gyeonggi-do, South Korea 1 Abstract 장시간앉아서일하는직장인및임신과출산을겪은사람들이잘못된자세로인해허리통증을호소하고있다. 특히잦은과식, 인스턴트음식섭취및운동부족으로인해복부비만이생겨요추전만증을겪고있는사람들이많아지는추세이다.

More information

<30352D D DB9E8BFF8BDC42C20C0CCB0C7C3B62E687770>

<30352D D DB9E8BFF8BDC42C20C0CCB0C7C3B62E687770> J Korean Soc Phys Med, 2016; 11(2): 33-40 http://dx.doi.org/10.13066/kspm.2016.11.2.33 Online ISSN: 2287-7215 Print ISSN: 1975-311X Research Article Open Access 지지면에따른호흡운동기법이배근육두께에미치는영향 배원식 이건철 경남정보대학교물리치료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제 8 장 물리치료진단및평가 1. 물리치료기록및기록부 (progress note) 작성법 물리치료기록부작성과정 (1) 기초자료수집 1 주된호소 (chief complaint): 환자로부터병원을찾게된근본이유를입수하여자료화한다. 2 환자의약력 (patient profile): 이름, 성별, 연령, 직업, 결혼여부, 종교, 교육정도등을간단히기술한다. 3 현재의증상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 M C T 강사 - 유승모 MD. PhD. 2014. 10. 12. ( 일 ) A Brief History of Activator Methods The ACTIVATOR METHOD of chiropractic analysis and low-force spinal adjusting technique originated in Redwood Falls, Minnesota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연부조직병변 동의과학대학교물리치료과 교수이태식 1 개요 연부조직이란연골, 근막, 윤활막, 힘줄, 근육및인대등과같은조직을말함. 수축성조직 : 근육, 힘줄 비수축성조직 : 관절낭, 인대, 신경, 혈관, 근막등 Sprain : ligament 의손상을의미한다. 1 도손상 : 관절의불안정이나타나지않는부분적파열 2 도손상 : 약간의불안정이나타나는부분적파열 3 도손상

More information

근육 골격계와 골절처치

근육 골격계와 골절처치 9 장. 근육골격계와골절처치 핵심단어 골절 : 뼈가부러지거나파괴된상태개방성골절 : 골절로인하여피부표면이손상된상처탈구 : 뼈가관절속에서이탈했거나분리된상태염좌 : 인대등의관절조직이일부또는전체적으로파열된상태부목 : 손상된골격계고정을위해활용되는도구를총칭빗장뼈 ( 쇄골 ): 가슴뼈와어깨뼈를연결하는뼈넙다리뼈 ( 대퇴골 ): 무릎과엉덩이사이, 허벅지를구성하는뼈아래팔뼈 (

More information

< FC7D0C8B834C2F7BCF6C1A45FB4EBC7D1B9B0B8AEC0C7C7D0C8B820382D342E687770>

< FC7D0C8B834C2F7BCF6C1A45FB4EBC7D1B9B0B8AEC0C7C7D0C8B820382D342E68777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2013; 8(4): 583-592 http://dx.doi.org/10.13066/kspm.2013.8.4.583 Online ISSN: 2287-7215 Print ISSN: 1975-311X Research Article Open Access 경직성양하지마비아의

More information

J Korean Soc Phys Ther Vol.26, No.1, February 2014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plssn elssn X Original articles

J Korean Soc Phys Ther Vol.26, No.1, February 2014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plssn elssn X Original articles J Korean Soc Phys Ther Vol.26, No.1, February 2014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plssn 1229-0475 elssn 2287-156X Original articles 안굽이및밖굽이무릎을가진젊은성인들에게서등척성운동시안쪽넓은근과가쪽넓은근의근수축개시시간차이 박설

More information

Osteokinematics and Athrokinematics of the shoulder(정동춘).ppt

Osteokinematics and Athrokinematics of the shoulder(정동춘).ppt Osteokinematics and Athrokinematics of the shoulder 정동춘 ( 국민체력센터) Kinematics 공간에서의 운동(motion) 에 대한 과학 인간움직임에대한설명 주요 변인 a. 운동형태(translatory, rotatory, curvilinear) b. 운동위치(cardinal planes & diagonal planes)

More information

7-이성도(1884).hwp

7-이성도(1884).hwp 체육과학연구, 2011, 제 22 권, 제 2 호, 1884-1893.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011, Vol. 22, No. 2, 1884-1893. 스미스머신을이용한스쿼트운동시중량부하가운동역학적변인과하지근육활성도에미치는영향 이성도 이정호 * 박은정 이기광 손지훈 류재진 유연주 ( 국민대학교 ), 김용운 ( 경남대학교 ),

More information

The Asian Journal of Kinesiology Asian J Kinesiol 2018; 20(2):61-72 DOI: Original Research Effects of Yoga P

The Asian Journal of Kinesiology Asian J Kinesiol 2018; 20(2):61-72 DOI:   Original Research Effects of Yoga P The Asian Journal of Kinesiology Original Research Effects of Yoga Poses on Spinal Range of Motion, Posterior Superior Iliac Spine Levels and Muscle Activity According to Pelvic Displacement in Middle-aged

More information

< F34C2F7BCF6C1A45FB4EBC7D1B9B0B8AEC0C7C7D0C8B820392D322E687770>

< F34C2F7BCF6C1A45FB4EBC7D1B9B0B8AEC0C7C7D0C8B820392D322E687770> J Korean Soc Phys Med, 2014; 9(2): 233-242 http://dx.doi.org/10.13066/kspm.2014.9.2.233 Online ISSN: 2287-7215 Print ISSN: 1975-311X Research Article Open Access 고관절내전근수축을이용한교각운동이복부근육의두께에미치는영향 이건철 배원식

More information

477 linical Usage of Ultrasonography for the Hip Joint A FH B Figure 1. Anterior hip longitudinal axis. (A) Position of transducer (along the femoral

477 linical Usage of Ultrasonography for the Hip Joint A FH B Figure 1. Anterior hip longitudinal axis. (A) Position of transducer (along the femoral Symposium J Korean Orthop Assoc 2017; 52: 476-483 https://doi.org/10.4055/jkoa.2017.52.6.476 www.jkoa.org Diagnosis and Joint Preserving Surgery in Disorders around Hip Joint 476 고관절초음파의임상적활용 이경재 최정훈 계명대학교의과대학정형외과학교실

More information

<B4EBC7D1B9B0B8AEC0C7C7D0C8B B1C732C8A35F35C2F7C6EDC1FD2E687770>

<B4EBC7D1B9B0B8AEC0C7C7D0C8B B1C732C8A35F35C2F7C6EDC1FD2E687770> J Korean Soc Phys Med, 2015; 10(2): 73-80 http://dx.doi.org/10.13066/kspm.2015.10.1.73 Online ISSN: 2287-7215 Print ISSN: 1975-311X Research Article Open Access 성별에따른몸통근육의초음파영상구조비교 임재헌 최수희 1 서삼기 서남대학교물리치료학과

More information

core stability.hwp

core stability.hwp BOBATH BASIC COURS PROJECT 자세조절에서의 core-stability의역할을설명하고이를최적화하는방법을설명하시오. core-stability 증진을통한기능의변화를두명의증례를통해설명하시오 제출자 : 김종한 BOBATH BASIC COURS 21st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postural conturol 1) 무게중심과지지면 2) 동요(sway)

More information

J Korean Soc Phys Ther Vol. 24, No. 5, October, 2012 pissn eissn X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Original Articl

J Korean Soc Phys Ther Vol. 24, No. 5, October, 2012 pissn eissn X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Original Articl J Korean Soc Phys Ther Vol. 24, No. 5, October, 2012 pissn 1229-0475 eissn 2287-156X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Original Article 교각운동시복부넣기가큰볼기근과척추세움근의활성도에미치는영향 고은경 1, 장진호 2, 정도영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hysical Examination of the Wrist & Hand * 손은일상생활의거의모든동작을완수하는기능을지님. * 손상의빈도가높은곳. * 손자체의병변유무검진. Wrist joint 의기능해부학 (functional anatomy) 1) 손목관절을구성하는뼈 - 요골원위부 - 척골의관절판 - 수근골 (carpal bone) 근위열 (proximal row)

More information

( ) Jkra076.hwp

( ) Jkra076.hwp Vol. 11, No. 4, December, 2004 Objective: Ultrasonography (USG) of joints has a unique position for the diagnosis of joint diseases. Bone surface, cartilage, periarticular soft tissue and their pathologic

More information

2_이철호_근골격계질환의 업무적합성평가(2011-전공의연수) [호환 모드]

2_이철호_근골격계질환의 업무적합성평가(2011-전공의연수) [호환 모드] 근골격계질환의업무적합성평가 창원터의원 산업의학전문의 이철호 업무적합성평가의목적 o 업무수행이가능한가를평가 ( 노동능력평가 ) o 해당근로자의건강을악화시킬우려가있는가를평가 (the first party risk) o 동료근로자의건강및안전에좋지않은영향을미치는가를평가 (the third party risk) o 단순히전반적인건강상태를평가하는것이아니라해당업무의적합성을평가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50=곽대순( ).hwp

50=곽대순( ).hwp 요약 http://dx.doi.org/10.5392/jkca.2011.11.10.488 한국인척추연구를위한형상 / 물성정보구축 Geometry and Property Database for Korean Spine Research 이승복 *, 이상호 *, 한승호 **, 곽대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해부학교실 / 응용해부연구소 **

More information

JKPT pissn Vol. 30, No. 1, February 2018 J Kor Phys Ther 2018:30(1): eissn X Original Article

JKPT pissn Vol. 30, No. 1, February 2018 J Kor Phys Ther 2018:30(1): eissn X Original Article pissn Vol. 30, No. 1, February 2018 J Kor Phys Ther 2018:30(1):14-22 1229-0475 eissn 2287-156X Original Article Pelvic, Hip, and Knee Kinematics of Stair Climbing in People with Genu Varum Yun Won Chae

More information

JKPT pissn Vol. 31, No. 1, February 2019 J Kor Phys Ther 2019:31(1): eissn X Original Article

JKPT pissn Vol. 31, No. 1, February 2019 J Kor Phys Ther 2019:31(1): eissn X Original Article pissn Vol. 31, No. 1, February 2019 J Kor Phys Ther 2019:31(1):1-6 1229-0475 eissn 2287-156X Original Article Comparison of the muscle activity in the normal and forward head postures based on the pressure

More information

6. Physical examination.hwp

6. Physical examination.hwp 1. cervical 가. Cervical orthopedic examination - 1 - 나. ROM check 1) active neck movement 2) 관절가동범위검사 가 ) 보험청구 EX773 나 ) 월 1` 회이상실시하더라도 1 회만산정가능 - 2 - 다 ) 너 773 라 ) 준비물 (1) Goniometer ( 가 ) extension 1

More information

Pilates for Flat Back Syndrome Name : Yujin JANG Date : 05 July 2018 Course Year & Location : 2017, BASI Pilates Korea 1 P a g e

Pilates for Flat Back Syndrome Name : Yujin JANG Date : 05 July 2018 Course Year & Location : 2017, BASI Pilates Korea 1 P a g e Pilates for Flat Back Syndrome Name : Yujin JANG Date : 05 July 2018 Course Year & Location : 2017, BASI Pilates Korea 1 P a g e Abstract 현대인들에게흔하게나타는편평등 (Flat Back Syndrome) 은유전적이거나사고로인한변화, 퇴행성디스크병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근육계질환 동의과학대학교물리치료과교수이태식 1 근육의질병 근육의질병은신경의이상이나손상이없는상태에서근육자체의문제로인해발생한것 2 1 1. 진행성근이영양증 (Progressive Muscular Dystrophy ; PMD) 신경설 : 자율신경계의이상으로인해발생한다는설 혈관설 : 혈소판 serotonin 대사작용의장애또는혈액순환의지연등에의해발생한다는설 근막이상설

More information

대한물리의학회지제 권제 호 년 월 1) 자기공명영상 (MRI) 을통한요통환자의다열근위축에대한정량적분석 양대중 동신대학교대학원물리치료학과 Quantitative analysis of lumbar multifidus atrophy with low back pain pati

대한물리의학회지제 권제 호 년 월 1) 자기공명영상 (MRI) 을통한요통환자의다열근위축에대한정량적분석 양대중 동신대학교대학원물리치료학과 Quantitative analysis of lumbar multifidus atrophy with low back pain pati 대한물리의학회지제 권제 호 년 월 1) 자기공명영상 (MRI) 을통한요통환자의다열근위축에대한정량적분석 양대중 동신대학교대학원물리치료학과 Quantitative analysis of lumbar multifidus atrophy with low back pain patients using Magnetic Resonance Image Dae-jung Yang,

More information

< FC7D0C8B834C2F7BCF6C1A45FB4EBC7D1B9B0B8AEC0C7C7D0C8B820382D342E687770>

< FC7D0C8B834C2F7BCF6C1A45FB4EBC7D1B9B0B8AEC0C7C7D0C8B820382D342E68777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2013; 8(4): 601-608 http://dx.doi.org/10.13066/kspm.2013.8.4.601 Online ISSN: 2287-7215 Print ISSN: 1975-311X Research Article Open Access 컴퓨터작업시책상과체간사이거리가전방머리자세와목과어깨근육들의근활성도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CD2BEC6B9B0B8AEC4A1B7E120C1F8B4DCB0FA20C1DFC0E72036C0E520B3FABCBAB8B6BAF1>

<4D F736F F F696E74202D20BCD2BEC6B9B0B8AEC4A1B7E120C1F8B4DCB0FA20C1DFC0E72036C0E520B3FABCBAB8B6BAF1> 학습목표 소아물리치료학 science of pediatric physical therapy 1. 뇌성마비의정의를설명할수있다. 2. 뇌성마비의원인과증상에대해설명할수있다. 3. 뇌성마비의분류체계와방법에대해설명할수있다. 4. 보행양상에따른분류방법과문제점에대해설명할수있다. 소아물리치료진단과중재 Chapter 5. 뇌성마비 담당교수 : ㅇㅇㅇ E-mail: aaa@aaa.aaa

More information

< FC7D0C8B834C2F7BCF6C1A45FB4EBC7D1B9B0B8AEC0C7C7D0C8B820382D342E687770>

< FC7D0C8B834C2F7BCF6C1A45FB4EBC7D1B9B0B8AEC0C7C7D0C8B820382D342E68777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2013; 8(4): 533-538 http://dx.doi.org/10.13066/kspm.2013.8.4.533 Online ISSN: 2287-7215 Print ISSN: 1975-311X Research Article Open Access 편평발에서 Low-dye

More information

가로막, 간, 쓸개 (Diaphragm, Liver, Gall bladder)

가로막, 간, 쓸개 (Diaphragm, Liver, Gall bladder) 가로막, 간, 쓸개 (Diaphragm, Liver, Gall bladder) 가로막 (Diaphragm) 가장자리 : 근육, 가운데 : 널힘줄로구성 둥근천장모양의구조물 가로막근육의세부분 복장부분 (Sternal part) 갈비부분 (Costal part): 왼 / 오른지붕 허리부분 (Lumbar part) 닿는곳 ( 대정맥공 : caval forame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CADC7FDBACE20BCD5BBF320BCDBC7CFC7E520C0FCC1D620C2FCBAB4BFF8>

<4D F736F F F696E74202D20BCADC7FDBACE20BCD5BBF320BCDBC7CFC7E520C0FCC1D620C2FCBAB4BFF8> 서혜부의스포츠손상과처치 Sports Injury & Management of Groin Groin sprain 의정의 전체운동선수의 2 ~ 5 %. 일반적으로고관절내전건손상을말하나 장요근, 대퇴직근, 봉중근의근육건이행부를포함 송하헌전주참정형외과병원 - 족부클리닉, 스포츠손상클리닉전북현대모터스축구단팀닥터 선수도증상을정확히설명하지못한다 땅긴다, 채인것같다, 근육이올라온다눌르면아프다

More information

척추전만증개선및예방을위한필라테스 JIN KYOUNG LEE ( 이진경 ) 26 September Comprehensive Global Aug 2017 ~ Nov 2017 BASI KOREA

척추전만증개선및예방을위한필라테스 JIN KYOUNG LEE ( 이진경 ) 26 September Comprehensive Global Aug 2017 ~ Nov 2017 BASI KOREA 척추전만증개선및예방을위한필라테스 JIN KYOUNG LEE ( 이진경 ) 26 September 2018 2017 Comprehensive Global Aug 2017 ~ Nov 2017 BASI KOREA Abstract 허리통증은전인구의 80% 가경험한다고합니다. 현대사회얼마나많은사람들이바르지못한자세로하루를살아가고있을까생각됩니다. 우리는이기본적인자세로인해생각보다많은고통속에서살아가게됩니다.

More information

PILATES FOR FORWARD HEAD POSTURE Hyo Jung An June 5, 2015 Course Year 2015 Seoul, South Korea

PILATES FOR FORWARD HEAD POSTURE Hyo Jung An June 5, 2015 Course Year 2015 Seoul, South Korea PILATES FOR FORWARD HEAD POSTURE Hyo Jung An June 5, 2015 Course Year 2015 Seoul, South Korea Abstract 잘못된자세로인해고개가앞으로빠져통증을유발하는 거북목증후군. 사무직종사자들의대부분이이증상을가지고있을정도로현대인에게는흔한 질병이되었다. 이증상은목주변근육을긴장시켜뻣뻣하게만들고심할경우

More information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s vs single injection, interscalene vs supraclavicular approach 의정부성모병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1. 어깨복합체 진단및평가원리 3-4. 위팔두갈래근힘줄염검사 1. 젖힘검사 (Hyperextension Test) 2. 질크레스트검사 (Gilchrest's Test) 1. 젖힘검사 (Hyperextension Test) 1) 검사목적 : 위팔두갈래근힘줄염 결절사이고랑위에서위팔두갈래근의움직임촉진 위팔두갈래근의긴갈래긴장 결절사이고랑에서통증을호소하거나쑤시는듯한앞어깨통증을호소하면위팔두갈래근힘줄염이라고진단

More information

김신영외 : 다중검출기전산화단층촬영 (MDCT) 에서보이는복벽탈장의다양한영상소견 에서부터치골결합 (symphysis pubis) 까지이어져있다. 복직근은 3개의측벽근의건막에의해둘러싸여있는데 3개의측벽근초가모두복직근의후방으로주행하는배꼽하방에서와달리배꼽상방에서는내측근 (i

김신영외 : 다중검출기전산화단층촬영 (MDCT) 에서보이는복벽탈장의다양한영상소견 에서부터치골결합 (symphysis pubis) 까지이어져있다. 복직근은 3개의측벽근의건막에의해둘러싸여있는데 3개의측벽근초가모두복직근의후방으로주행하는배꼽하방에서와달리배꼽상방에서는내측근 (i 다중검출기전산화단층촬영 (MDCT) 에서보이는복벽탈장의다양한영상소견 1 김신영 신형철 김상원 김일영 김영통 복벽탈장은흔하게볼수있는질환으로합병증이잘동반되고대부분수술적치료가필요하기때문에정확한진단을위해서세밀한영상학적검사가필수적이다. 근래도입된다중전산화단층촬영술은복벽의구조, 정확한탈장의종류, 그리고조기합병증을진단하는데효과적이다. 이에저자들은다중검출기전산화단층촬영술을이용한복벽탈장의다양한영상학적소견에대해알아보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건강운동관리사필기시험 2 교시 ( 문제유형 : A) 과목코드 운동상해 74 기능해부학 ( 운동역학포함 ) 75 병태생리학 76 스포츠심리학 ( 토 )

건강운동관리사필기시험 2 교시 ( 문제유형 : A) 과목코드 운동상해 74 기능해부학 ( 운동역학포함 ) 75 병태생리학 76 스포츠심리학 ( 토 ) 건강운동관리사필기시험 2 교시 ( 문제유형 : A) 과목코드 운동상해 74 기능해부학 ( 운동역학포함 ) 75 병태생리학 76 스포츠심리학 77 2016. 6. 18 ( 토 ) 건강운동관리사필기시험 A 형 5. 에서설명하는연부조직의치유과정단계는? 운동상해 (74) 1. 경기전검사 (preparticipation examination)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