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Transcription

1 자아탐색과과거극복 - 문학작품에나타난병과죽음의문제를중심으로 * - 윤순식 ( 한양대 ) Ⅰ. 들어가는말 오늘날현대사회는물질적풍요와의료기술발달로인한수명연장으로급속히고령화사회로진입하면서, 삶의질을뜻하는 웰빙 Well-being 과더불어 웰다잉 Well-dying 문제가현대인으로부터본격적인조명을받고있다. 물론이말은정신적ㆍ신체적질병과연관된죽음이언제나현대인의뇌리에서떠나지않고있다는반증일것이다. 문학작품의가장빈번한테마중의하나가아마사랑다음으로바로이질병과죽음이라고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 현대독일어권문학에서도빈번하게이질병과죽음은여러작품의테마가되어왔다. 이것은언제나현존하는위협의개별적의미에대해말해주는인간의욕구에관한표현이다. 1) 그런데문학작품에등장하는수많은주인공들은질병으로죽어가는와중에, 또는질병에서회복된뒤에자신이잃어버렸던자아를되찾는다거나뭔가깨달음을얻어자신의자아를좀더고양시켜나아가는것을볼수있다. 이러한자아의깨달음과고양은, 삵과정신의측면에서또는억압적인사회와의대결구도하에서개인이처한정체성의위기와극복이라는측면에서는긍정적의미의과거극복을의미할수도있다. * 이논문은 2005 년도정부재원 ( 교육인적자원부학술연구조성사업비 ) 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KRF A00091) 1) Vgl. Krankheit ist Ausdruck des Bedürfnisses von Menschen, über die individuelle Bedeutung dieser immer präsenten Bedrohung zu sprechen.

2 50 윤순식 본논문은자아에관한철학적담론보다는문학작품에나타난병의문제를고찰하여병과죽음에대한사유가자아의탐색및발견과어떤관련이있는지연구하는것을그목적으로하는데, 세단계로병과문학의관련성을통시적으로고찰함에있어서그마지막세번째단계에해당된다. 2) 앞의두단계에서는병과문학내지문학과의학의관련성, 또역사속에서의질병의모습을간략히살펴보았고, 최근독일문학사에서현대문학의출발점으로보고있는 68운동이후작가들의작품을중심으로정신적질병의문제등도살펴보았다. 그래서본논문에서는세단계를종합하는차원에서병과죽음과글쓰기, 자아발견, 그리고기억과과거극복의테마를중심으로그와관련된독일의몇몇작가들특히렌츠, 마르틴발저, 해르틀링, 보토슈트라우스를분석하고자한다. Ⅱ. 병과죽음그리고글쓰기 메르제부르크주술문 에서처럼원시문학에서도병과죽음은끊임없는문학의테마였고, 중세, 근대문학에서도마찬가지였다. 현대에이르러특히모저 T. Moser 와안츠 T. Anz 에의하면, 많은현대문학작품이병의이야기이며, 병에대한문화비판적담론을논하고있다고한다. 3) 2) 그첫단계로서 현대독일어권문학에나타난병의담론 - 병과죽음을통한자아정체성의탐색 ( 실린곳 : 헤세연구, 제 17 집, 한국헤세학회 2007, 쪽.) 에서, 두번째단계로서 병과문학 - 확장된자아, 외디푸스콤플렉스적양상을중심으로 ( 실린곳 : 헤세연구, 제 21 집, 한국헤세학회 2009, 쪽.) 에서병과문학의관련성을살펴보았다. 본고는그세번째단계이다. 3) 모저 T. Moser 는특히한트케, 크리스토프메켈, 마르틴발저세작가를예로들며, 이들의작품은대부분이병의역사이며병의이야기라고한다. Tilman Moser: Romane als Krankengeschichte, Frankfurt am Main 1985, S. 7. 또, 안츠 T. Anz 는정신병리학적테마와소재에관심을기울이며, 의학과문학그리고미학관계를분석한다. Thomas Anz: Gesund oder krank? Medizin und Ästhetik in der deutschen Gegenwartsliteratur, Stuttgart 1989.

3 자아탐색과과거극복 51 헥크만 H. Heckmann이 병이란세상과자기자신을표현할수없는무능력에기인하는것 4) 이라고정의내렸던것처럼문학작품에서의병의의미는의학사전적병또는질병의의미와사뭇다르다. 5) 원래직업이의사인작가들, 예를들어카로사 H. Carossa, 슈니츨러 A. Schnitzler, 벤 G. Benn 등의작품들에서는병과죽음이주로실존적의미를담을수도있겠지만, 다른작가들, 예를들어토마스만, 베른하르트 T. Bernhard, 한트케 P. Handke, 메켈 C. Meckel, 발저 M. Walser, 슈트라우스 B. Strauß 등의작품들에서는병과죽음의의미가사전적의미와정반대의뜻을나타낼수도있는것이다. 병내지 병적인것 으로해석되는독일어 Krankheit에관한한, 누구보다도 정신과삶 을일생의테마로삼아온토마스만에게서뚜렷이드러난다. 교양시민내지시민성과더불어예술가내지예술성이그의주된관심사였지만, 그예술성과함께항상따라다니는병적인것도그의문학에서큰비중을차지한다고볼수있다. 그의초기단편들속에는데카당스, 죽음, 질병등의테마가주를이룬다. 그테마들은세기말의저주받은세계에서, 사물의본질이나이면을간파했을때느낄수있는진부한표현인이른바 인식의구토 Erkenntnisekel 때문에스스로옴짝달싹못하는작가의고뇌였다. 여기에서의유일한탈출구는자기비판의시도로서의글쓰기작업이었다. 한마디로그에게있어서병의의미는자유였다. 6) 토마스만의초기단편들에서의주인공들을살펴보면육체적이든정신적이든모두가병들어있다. 7) 토마스만의작가적도정에서큰전환점을이루는 4) Vgl. Herbert Heckmann: Literatur und Krankheit oder Der Mensch ist kein Fahrrad, Fernwald Litblockin-Verlag 1987, S : Krankheit liegt immer auch in der Unfähigkeit begründet, die Welt und sich auszudrücken, ausdrücken zu können. So wird man automatisch zum Opfer. Auch der Melancholiker ist ein Opfer. 5) 의학사전적의미에서의병또는질병이란 한유기체의정상적인생명기능을방해하거나변형시키는손상 이며, 병, 질병, 질환도각각다른의미로사용되고있다. 여기에관해서는, 마사 O. 루스토노, 엘리사 J. 소보 : 건강질병의료의문화분석, 김정선옮김, 한울아카데미 2003, 35 쪽이하참조. 6) 여기에관해서는졸고, 현대독일어권문학에나타난병의담론 - 병과죽음을통한자아정체성의탐색 ( 실린곳 : 헤세연구, 제 17 집, 한국헤세학회 2007, 쪽.) 참조. 7) 키작은프리데만씨 Der kleine Herr Friedemann, 행복에의의지 Der Wille zum Glück,

4 52 윤순식 마의산 에서도주인공카스토르프를둘러싼두교육자의병과죽음에대한열띤논쟁에서, 결국주인공은나프타의다음과같은말에병과죽음에공감하게된다. 병은지극히인간적이다. 왜냐하면인간이란것은병이라는것과같은말이기때문이다. 사실인간은본질적으로병을앓으며, 병을앓는것이인간을인간답게만든다. [...] 정신에, 그러니까병에인간의존엄성과고귀성이존재한다. 한마디로말해서, 인간은병이있으면있을수록그만큼더높은경지의인간이라고할수있다. 병적인천재는건강한천재보다더욱인간적이다. Krankheit sei höchst menschlich, denn Mensch sei, heiße krank sein. Allerdings, der Mensch sei wesentlich krank, sein Kranksein eben mache ihn zum Menschen. [...] Im Geist also, in der Krankheit beruhe die Würde des Menschen und seine Vornehmheit; er sei, mit einem Worte, in desto höherem Grade Mensch, je kränker er sei, und der Genius der Krankheit sei menschlicher als der der Gesundheit. 8) 여기서우리는토마스만이얘기하는병이인식의수단이라는것을알수있다. 그것은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니체가 예술가이면서병적이아니라고하는것은있을수없는일처럼보인다 고한말에서도그렇고, 또 죽음에대하여관심을갖는자는죽음속에서삶을찾는다 는쇼펜하우어의사상속에서도그렇다. 또한하우프트만의탄생 60회기념연설문에서는 죽음과질병, 병적인것과몰락에관한관심은곧삶에대한관심, 즉인간에대한관심의표현 9) 이라고하면서병과죽음을통한인식으로인해삶으로접근하는인도주의의길을예고하고있음을알수있다. 트리스탄 Tristan, 토비아스민더니켈 Tobias Mindernickel 에서각각곱추프리데만, 심장병환자파올로, 기관지환자클뢰터얀, 정신분열자토비아스등의인물이다. 8) Thomas Mann: Gesammelte Werke in dreizehn Bänden, Frankfurt am Main 1974, Bd. Ⅲ. S ) Thomas Mann: GW. Ⅺ, S. 851 (Von Deutscher Republik): Das Interesse für Tod und Krankheit, für das Pathologische, den Verfall ist nur eine Art von Ausdruck für das Interesse am Leben, am Menschen.

5 자아탐색과과거극복 53 병과죽음에대한생각이자신의문학의시작과끝이라고할수있는토마스베른하르트의작품은 1945년이후독일문학특유의부정적 ( 否定的 ) 경향을기반으로하고있다. 다만그부정주의는증오가아닌, 도저히극복할길없는절망에서발원하는것이다. 그의작품의등장인물들은모두가정신병자와신경쇠약증환자, 광인, 죽어가는자, 살인자등이다. 이것은그가죽음의보편성을단순히강조하기위해서가아니라, 오히려죽음을통해삶을재조명하고자함이다. 라니츠키 Marcell Reich-Ranicki의베른하르트에대한평가는병과죽음에대해적확한설명을하고있다. 베른하르트의글쓰기는고통당하는사람들의기록이요, 번민하는사람들의고백록이다. 그가무슨글을써내든그것은모두질병의이야기였다. [...] 그를매료시킨것은우리존재의가장어두운영역이었다. 왜냐하면그는바로거기에서삶의결정적인문제들에대한해답을찾을수있을것이라기대했기때문이다. 그는자신의주변세계에저항하였고, 그럼으로써세상전체에항변하였다. 그의작품은끝없는반란이다. [...] 하지만그는글을쓸때만큼은행복하였던것이다. Bernhards Arbeiten sind Berichte eines Leidtragenden, Konfessionen eines Besessenen. Und was immer er erzählt hat, es sind Krankheitsgeschichten. [...] Den Schriftsteller Bernhard faszinierten die dunkelsten Bereiche unserer Existenz, weil er gerade dort die Antwort auf die entscheidenden Fragen des Lebens zu finden hoffte. Bernhard protestierte gegen seine Umwelt und damit gegen die Welt schlechtin, er empörte sich gegen das menschliche Dasein, gegen alles und alle. Sein Werk ist eine endlose Rebellion. [...] Aber Glücklich war er nur, wenn er schrieb. 10) 이국땅네덜란드에서미혼모의아들로태어나죽음만을생각했던불행했던어린시절, 전쟁과나치의트라우마 11), 외할아버지와어머니의죽음, 그리고 10) Vgl. Marcell Reich-Ranicki: Meine Bilder. Porträts und Aufsätze, Stuttgart / München: Deutsche Verlags-Anstalt 2003, S ) 알라이다아스만에의하면 트라우마란, 몸속에저장된기억이의식에의해전적으로단절되었을경우를말하며, 그것은몸으로캡슐화된일종의경험으로, 증상으로나타나고회상할수있는기억을차단한다. Wenn eine in den Körper eingelagerte Erinnerung

6 54 윤순식 폐결핵에걸려치열한사투를벌였던요양원생활등이렇게베른하르트는일생을병과싸워야했으며혹은그병과더불어살아가야했다. 즉항상죽음에직면하여죽음과다투면서살아야했던것이다. 그래서베른하르트에게있어서글을쓴다는것은바로병과죽음을통한삶의극복이며트라우마의극복이었다. 이렇듯불행으로점철된죽음의시인베른하르트였지만, 그의자전적소설 호흡 Der Atem 에서삶의의미를일깨워준외할아버지의죽음을계기로그는삶의긍정과진정한자아찾기를하고있는것이다. Ⅲ. 자아탐색내지자아찾기 데카르트는우리가다른모든것의존재를다의심할수있을지라도그러한의심을하고있고그것을의식하는주체로서의우리자신은의심할수없다고전제한다. 그래서철학적으로볼때자아에대한첫발견은데카르트에게서시작된다고할수있으며, 나는생각한다. 그러므로나는존재한다 라는말에서나타나듯이그의철학에서처음으로부정할수없는근본적진리로서의자아의존재가부각된다. 12) 자아에대한의식, 자아의발견이근대의중요한특징이라면, 포스트모더니즘의이론들은바로이자아의부정에서출발한다고보아도무리가없을것이다. 이러한자아에관한한, 문학을통한자기변화의가능성과자아추구를시도한대표적작가는한트케였다. 한트케에관한연구는초기에는그의실험정 vom Bewußtsein gänzlich abgeschnitten ist, sprechen wir von einem Trauma. Darunter wird eine körperlich eingekapsetlte Erfahrung verstanden, die sich in Symptomen ausdrückt und einer rückholenden Erinnerung versperrt. 고한다. Aleida Assmann: Erinnerungsräume. Formen und Wandlungen des kulturellen Gedächtnisses, München: C. H. Beck Verlag 1999, S ) 자아에관한철학적담론에대해서는, 정항균 : 자아의발견에서자아의죽음까지 - 독일문학에나타나는자아의문제 : 테오드로폰타네, 마르틴발저, 보토슈트라우스를중심으로, 카프카연구 9 집, 한국카프카학회 2001, 쪽참조.

7 자아탐색과과거극복 55 신과언어문제에집중되었고, 그후에는자아에침잠하는신주관주의문학의테두리안에서진행되었으며, 자아와현실이라는주제로확대된것은 80년대후반의일이다. 그가주제나소재면에서끊임없이관심을가졌던것은바로 자기자신 이었다. 물론그러한자기본위의기록때문에많은비난도감수해야했다. 13) 그러한내면세계로의몰두에대해한트케는 세상의무게 Das Gewicht der Welt 에서다음과같이얘기하고있다. 어릴적부터모든것이자신에게적대적으로나타나고, 점점더적대적으로되는그런환경에서어떤희망이나출구없이자란사람은유일한가능성을자기자신이나혹은자기의육체에서찾을것이다. Jemand, der von klein auf keinen freien Ausblick, keinen freien Auslauf in eine Umgebung hatte, wo alles feindselig nahe und immer noch näher kam, würde den einzigen Ausblick an sich selber entdecken, an seinem Körper. 14) 자신의과거를오직폐허와가난으로만회상하는한트케는 1971년수면제과다복용으로어머니가자살한후이듬해어머니의전기적소설 소망없는불행 을쓰면서, 즉글쓰기를통해서그는자신의삶에대하여용기를갖고그것을행복이라생각하며, 아울러파묻힌자아에서확장된자아, 즉진정한자아찾기를수행하는것이다. 한트케는 소망없는불행 에서서술자자신이글을쓰는계기가항상극단적인언어상실의짧은순간을표현하고자하는욕구에서비롯되었다고한다. 바로그때극단적인언어상실의짧은순간과그것을말로표현하고자하는욕구가있었다. 그것은둘다똑같이이전부터글을쓰기위한계기였다. 13) Vgl. Peter Pütz: Peter Handke, Suhrkamp Taschenbuch 854, Frankfurt am Main 1982, S. 7: Die Einwände richteten sich [...] gegen deren alleinige Abhängigkeit von der Privatperson des Schreibenden. 14) Peter Handke: Das Gewicht der Welt. Frankfurt am Main 1982, S. 212.

8 56 윤순식 Da waren eben kurze Momente der äußersten Sprachlosigkeit und das Bedürfnis, sie zu formulieren - die gleichen Anlässe zum Schreiben wie seit jeher. 15) 한트케문학의목표가 자아찾기 내지 자아정체성탐색 이라는것은 나는상아탑의주민 Ich bin ein Bewohner des Elfenbeinturms 시작부분에서의다음인용문에서그대로확인할수있다. 16) 문학은내게있어오랫동안분명하지않더라도나자신에관해좀더명확해지도록해주는수단이었다. 그것은나로하여금내가존재한다는것, 내가이세상에존재하고있다는것을인식하도록도와주었다. 내가문학에몰두하기전에, 이미나는자의식을가지고있었지만, 이자의식이특수한경우나특수한사건이나질병도아니라는것을알려준것은문학이었다. 문학이없었더라면이런자의식이나를엄습하였으며, 그것은무언가끔찍스럽고, 부끄럽고, 파렴치한일이었다. Literatur ist für mich lange Zeit das Mittel gewesen, über mich selber, wenn nicht klar, so doch klarer zu werden. Sie hat mir geholfen zu erkennen, daß ich da war, daß ich auf der Welt war. Ich war zwar schon zu Selbstbewußtsein gekommen, bevor ich mich mit der Literatur beschäftigte, aber erst die Literatur zeigte mir, daß dieses Selbstbewußtsein kein Einzelfall, kein Fall, keine Krankheit war. Ohne die Literatur hatte mich dieses Selbstbewußtsein gleichsam befallen, es war etwas Schreckliches, Beschämendes, Obszönes gewesen. 17) 이처럼한트케가자전적주관주의문학을통해찾으려고했던 자아 는대략다음의세가지로특징지어볼수있다. 첫째는강요와압박으로체험되는삶의환경을 위엄과분노속에서 지탱하는자아요, 둘째는희망속에서세상을항상새롭게예시하는시적사유의힘을자각하고현대기능세계의위협적인무의미성과잔인성으로부터삶의감정을의연히유지하는자아, 그리 15) Peter Handke: Wunschloses Unglück, Frankfurt am Main 1974, S ) 여기에관해서는졸고, 병과문학 - 확장된자아, 외디푸스콤플렉스적양상을중심으로 ( 실린곳 : 헤세연구, 제 21 집, 한국헤세학회 2009, 쪽.) 참조. 17) Peter Handke: Ich bin ein Bewohner des Elfenbeinturms, Salzburg 1979, S. 19.

9 자아탐색과과거극복 57 고셋째는일상생활을위한아름다운삶의형식과실용적인조언을다시발견하기위하여문학전통으로의복귀를시도하는자아이다. 18) 한트케처럼외부세계의불안ㆍ공포가개인의내면적자아를각성시켜사회적자아로확장하는작가가있는가하면, 메켈처럼내면의자기정체성문제를외부세계에서의구체적삶의회복이라는내용으로발전시키는작가도있다. 메켈의 알아맞히기그림 Suchbild 은나치역사에직ㆍ간접적으로관여했던아버지의삶을되돌아보면서자신의정체성을모색하려는자전적소설이며, 아버지와아들의관계 Vater-Sohn-Verhältnis를테마로삼는일명 아버지문학 Vaterroman 의대표작으로꼽히는작품이다. 어린시절우울하고억눌린가정환경에서아버지로부터인정을받으려고하지만거부당하고결국아버지에대한반감을갖는다. 메켈은어린시절의기억을 결핍 의경험으로기록한다. 19) 이와같은결핍과 외디푸스콤플렉스적인아버지흔적지우기 Ödipale Leichenschändung 20) 라는정신병리학적문제를극복하기위해서는, 자기자신의트라우마를회피하지않고정면으로부딪히면서작가자신의자기반성을토대로글쓰기작업을해야하는것이다. 내가아버지를생각하는동안, 그는테마가된다.... 텍스트는그의모습을밝게도하고동시에어둡게도한다. 한사람에대해글을쓴다는것은언어의사실성을위해한인생의사실성을파괴한다는것을의미한다. 문장의구조는죽은사람에게다시한번죽음을요구하는것이다. 그사람을파괴하는것과그사람을창조하는것은동일한작업과정이다. 그러나나의테마에대해서는옳지않았으면한다. Während ich an ihn denke, wird er zum Thema. [...], der (Wortlaut) seine Erschei- 18) 윤용호 : 페터한트케연구, 고려대학교출판부 쪽. 19) 여기에관해서는졸고, 병과문학 - 확장된자아, 외디푸스콤플렉스적양상을중심으로 ( 실린곳 : 헤세연구, 제 21 집, 한국헤세학회 2009, 쪽.) 참조. 20) Tilman Moser: Romane als Krankengeschichten, S. 47.

10 58 윤순식 nung zugleich erhellt und verdunkelt. Über einen Menschen schreiben bedeutet: das Tatsächliche seines Lebens zu vernichten um der Tatsächlichkeit einer Sprache willen. Der Satzbau verlangt noch einmal den Tod des Gestorbenen. Ihn zu vernichten und zu erschaffen ist derselbe Arbeitsprozeß. Aber ich will nicht im Recht sein gegen mein Thema. 21) 이처럼글을쓰는과정에서메켈은아버지의삶과더불어자신에대해서도되돌아보며, 자신의상처가단순히개인적인차원의문제가아니라역사적차원의것임을인식하고아버지로부터벗어난다. 그결과그러한트라우마의원인이아직제대로극복되지않은과거에있다는것을알게되는것이다. 이러한청산되지않은과거를극복하는문제는독립적인정체성을확립하는과정이면서, 또현대작가들뿐만아니라독일인들에게항상부담스러운미완의과제이다. 다음장에서는현대독일작가들특히, 렌츠, 마르틴발저, 해르틀링, 슈트라우스등의작품이나대담내용등에서이러한과거극복문제를기억문제 22) 와더불어살펴보고자한다. Ⅳ. 기억과과거극복 독일의제 3제국시기라는과거극복문제를논하기위해서는기억문제를빠뜨릴수없다. 오늘날 문화학의주도개념 Leitbegriff der Kulturwissenschaften 23) 21) Meckel, Christoph: Suchbild. Uber meinen Vater. Claassen, Düsseldorf 1980, S ) 기억의문제는이미 19 세기후반과 20 세기초반의독일문학사에서중요한테마로인식되었으며, 특히벤야민 W. Benjamin 은 파사주 Das Passagen-Werk 에서기억문제에대한자신의의견을개진하였다.(Walter Benjamin: Das Passagen-Werk. In: W.B., Gesammelte Schriften, hrsg. von Rolf Tiedemann und Hermann Schweppenhäuser, Frankfurt am Main 1972, Bd. V.) 23) Aleida Assmann: Gedächtnis als Leitbegriff der Kulturwissenschaften. In: Lutz Musner / Gotthart Wunberg (Hrsg.): Kulturwissenschaften. Forschung-Praxis-Positionen, Wien: WUV S. 7.

11 자아탐색과과거극복 59 으로자리잡은기억의문제는, 1992년하이델베르크대학철학부에교수자격논문으로제출하였던알라이다아스만 Aleida Assmann의 기억의공간 Erinnerungsräume 을필두로전세계적으로많은연구가이루어지고있다. 특히독일에서는이기억문제를바탕으로해서아우슈비츠, 홀로코스트와관련한과거극복문제를둘러싸고여러가지굵직한논쟁들이진행되었다. 24) 앞장에서살펴보았던자아의식은자신의과거에대한기억없이는형성되지도못하고또한보존될수도없다. 그래서기억은자아의식의형성및보존을위한필수불가결한요소라고할수있다. 집단적인기억이한민족이나국가의역사적토대를이룬다면, 개인의기억은개인의정체성의토대가된다. 인간은자신이살아온과거의행적을기억하고그러한연속선상에서현재의자아를형성함으로써자신의정체성을유지한다. 만일인간이기억을상실한다면, 그는자신이누구인지더이상알수없으며정체성의혼란에시달릴것이다. 25) 물론정체성이단순히기억을통해서만주어지는것은아니다. 과거의경험에대한기억뿐만아니라그것을어떻게해석하여자아의전체적인연관속에위치시키는가가정체성의형성에중요한역할을하는것이다. 손상된자아란정신적으로나육체적으로전혀자신의환경을통제할능력이없으며그의언어가능동적힘을가진함축성을모조리잃어버린경우를말한다. 이손상된자아는트라우마에서그근원을찾을수있기는하지만홀로코스트의희생자들은이트라우마를구원의상징으로전환할능력이없다. 26) 그결과정신적으로도육체적으로도감당할수없는극단적인경험으 24) 대표적인논쟁들은역사가논쟁 (1986), 크리스타볼프논쟁 (1990), 슈타지논쟁 (1991, 1993), 보토슈트라우스논쟁 (1993), 귄터그라스논쟁 (1995), 마르틴발저논쟁 (1998) 등이며 2003 년독일원로지식인들의나치과거논란도독일문단을뒤흔들어놓았다. ( 나치와동독과거청산에관해서는이덕형, 김수정, 송윤희공저의 독일, 통일이후가문제였다, 경북대학교출판부 참조 ; 특히모든실제자료를함께실었기때문에, 통일이후의독일의과거극복문제를연구하는데중요한참고도서이다.) 25) 정항균 : 므네모시네의부활, 뿌리와이파리, 서울 2005, 쪽참조. 26) Vgl. Aleida Assmann: Erinnerungsräume. Formen und Wandlungen des kulturellen Gedächtnisses, München: C. H. Beck Verlag 1999, S. 258: [...] dem [= dem beschädigten Selbst] jegliche physische und geistige Kontrolle über seine Umwelt entzogen ist und dessen Sprache alle Konnotationen aktiver Ermächtigung verloren hat. [...] das beschä-

12 60 윤순식 로인해온전한자아를확립할가능성도파괴되고만다. 트라우마는의식이미치지않는경험을안정시키며이러한경험은의식의그늘에자리를잡은잠재적존재가된다. 과거극복을주제로다룬독일소설의결정판이라고하는지크프리트렌츠 Siegfried Lenz의 독일어시간 Deutschstunde 은독재의시절에사람들이당한어려움과고통, 갈등에대해쓴소설이다. 여기서주인공지기는아버지에대한외디푸스콤플렉스, 즉거세공포증을가지며, 화가에게서는자기애적동일시의대상을찾으며동시에피학적인성향이농후하다. 이것은지기의나르시시즘을더욱더강화시키는데, 그와아울러지기에게는 피관찰망상 Beobachtungswahn 의증세를보인다. 이대담한교훈극에서우리는세대를막론하고독일의정신과광신을재인식할수있다. 27) 라니츠키는다음과같은말로렌츠의과거극복을확인시켜주고있다. 렌츠가가장빈번하게얘기한주제는테러와저항, 도망과추적, 우정과배반이었다. 그의주인공들은늘빈손으로끝나거나, 공허한결과에이르는사람들이다. 삶이그들의말문을막는까닭에그들은대개말수가적다. 패배란그의모든글을관통하는근본주제이다. Am häufigsten erzählt er vom Terror und von Auflehnung, von Flucht und Verfolgung, von Freundschaft und Verrat. Seine Helden gehören zu jenen, die immer leer ausgehen. Meist sind sie wortkarg. Denn das Leben hat ihnen die Sprache verschlagen. Die Niederlage ist der rote Faden, der sich durch seine Prosa zieht. 28) 마르틴발저 Martin Walser는아데나워정권의반공정책, 경제기적등에따른사회의경직성을고발하면서새로운문학적앙가주망을강조하였으며, digte Selbst gehen auf Traumatisierungen zurück, die die Opfer des Holocaust nicht in rettende Symbole zu überführen vermögen. 27) Marcel Reich-Ranicki: Meine Bilder, Stuttgart / München: Deutsche Verlags-Anstalt 2003, S. 313: Eine ganze Generation hat sich in diesem kühnen Lehrstück über deutschen Geist und deutschen Ungeist wiedererkannt. 28) Ebd., S. 312.

13 자아탐색과과거극복 61 또문학과정치관계에대해논쟁을일으키며사회현실과일상에직접관여하려는정치문학적입장을취하였다. 그래서현대독일의양식있는독자들에게많은인기가있고, 가장지성적인좌파작가로알려진마르틴발저의주인공들은겉으로보기에는모두시민사회의일원으로잘적응하여살아가는것같아보인다. 하지만모두들거의우울증에가까운심성의소유자들로서발저는이것을통해사회에대한섬세한관찰가능성을얻으면서큰목소리를내지않고조용히사회에비판을가한다. 이렇듯그의초기작품들에서는대체로사회적응을하려다자아의정체성을찾지못하고성숙한인격체에도달하는데에도실패하는패배자를그리고있는데, 거기서는언제나심리적으로억압된강렬한사회비판이암시되곤했다. 50년대를규정하는역사로부터의도피가별안간종말을고하며강제수용소재판이시작되고, 새로운정치ㆍ도덕적엄격주의가젊은세대사이에태동하였지만, 29) 68운동의좌절에따라문학이 개인화 되어가면서, 이성, 역사, 발전 등의개념이점점희박해지고그대신 현재, 개인적인것 이더부각되었다. 이러한 1970년대독일의신주관주의적문학경향과보조를맞춘듯, 발저는독일인들이터부시하고있던통일문제와과거극복의문제를독일민족의입장에서공공연히건드리고나선것이다. 현대독일인들의핵심적과제들중하나인과거극복문제를두고서독의진보적지식인들과날카로운논쟁을벌이게되었다. 다시말해, 독일인과독일민족의새로운정체성을둘러싼쟁점의한복판에서게되었으며, 또한온건좌파인귄터그라스와도독일통일문제를두고첨예한이견을보였던것이다. 샘솟는분수 Ein springender Brunnen 에서의주인공요한은저자발저를대변하고있으며, 발저는제 3제국의긍정이나부정없이담담하게자기의유년시절과청년시절을서정적으로그리고있다. 주인공은자신의고향바서부 29) Vgl. Günter Rühle: Das dokumentarische Drama und die deutsche Gesellschaft, M. Walser: Anpassung und Freiheit, in: Theater in unserer Zeit, Frankfurt am Main 1976, S : Die Flucht aus der Geschichte, die die fünfziger Jahre kennzeichnet, geht abrupt zu Ende. Die KZ-Prozesse beginnen, ein neuer politisch-moralischer Rigorismus regt sich unter der jüngeren Generation.

14 62 윤순식 르크에서성장하면서겪었던아름다웠던생생한기억들을여전히소중히가슴에담은채살아가고있다. 비록현실은제 3 제국의파시즘정권이온갖죄악을저지르고있었을지라도그것은아무런관계가없었다. 오로지이러한순수한개별체험들에대해서시대와역사를넘어서누구나진솔하게얘기할수있어야한다고발저는다음과같이밝히고있다. 모든사람들이공유하는과거속으로는박물관을누비고다니듯누구나마음대로돌아다닐수있다. 그러나자기자신의과거는마음대로발을내디딜수없다. 우리는단지과거가스스로내뱉는것만소유하고있을뿐이다. [...] 우리가그것을그대로놓아두면둘수록, 더욱더과거는자신의방식대로현재적일수있다. In der Vergangenheit, die alle zusammen haben, kann man herumgehen wie in einem Museum. Die eigene Vergangenheit ist nicht begehbar. Wir haben von ihr nur das, was sie von selbst preisgibt. [...] Je mehr wir s dabei beließen, desto mehr wäre Vergangenheit auf ihre Weise gegenwärtig. 30) 또베를린의홀로코스트기념비건설을둘러싸고이를지지하는독일정부및좌파인사들과이를반대하는작가마르틴발저의입장이첨예한대립을이루었듯이, 발저는과거에대한개별적인기억들을도구화된전체적인역사와확실하게구별을하였다. 그래서다음과같이기억의도구화에대한저항으로얘기하고있는것이다. 우리의과거는우리안에서극복된것으로써생존하고있다. [...] 우리가결코주인이아니라고하는과거, 그과거가존재하기를소망한다. 나중에라도어떤정복도일어나지않을것이다. 소망하는궁극적목표는과거에대한관심없는관심이다. 마치과거가그스스로우리에게다가왔으면하는관심없는관심말이다. Dann lebt unsere Vergangenheit in uns als eine überwundene. [...] Der Vergangenheit eine Anwesenheit wünschen, über die wir nicht Herr sind. Nachträglich sind kei- 30) Martin Walser: Ein springender Brunnen, Frankfurt am Main 2002, S. 9.

15 자아탐색과과거극복 63 ne Eroberungen zu machen. Wunschdenkens Ziel: Ein interesselosers Interesse an der Vergangenheit. Daß sie uns entgegenkäme wie von selbst. 31) 그리고 68운동직전발표한 일각수 Das Einhorn (1966) 에서의안젤름은기억에서심리적위안을찾는데, 이를통해네겔레는기억이긍정적측면을지닌다는것을보여준다. 32) 이것은자신의정체성을탐구하는글쓰기는기억속의과거라는더이상존재하지않는허구적현실에서빠져나와야하는것을보여준다. 내겐둥근세상의현실이없는거야. [...] 나자신은주인을잃어버린그림자라고생각해. [...]. 나는허구적인물이야. Mir fehlt die runde Weltwirklichkeit. [...]. Ich vermute, daß ich selber ein Schatten bin, der seinen Werfer verlor. [...]. Ich bin eine Figur. 33) 1990년 6월 25일쥐트도이체차이퉁문예란에실린, 구동독에서높은평가를받아온동독작가들을동조자라고말할수있는가라는설문조사에서, 발저와해르틀링 Peter Härtling 의답변을보면기억과과거극복의문제에대해그들의명확한주장이드러난다. 발저와해르틀링의답변은각각다음과같다. 내생각으로는, 티끌만큼의확신도없이협력하는사람을동조자라고말할수있을것같다. 그렇게하는지식인은자신을파멸로이끌지만그것은그의정당한권리이다. 마르크시즘이사람들을자기파멸로몰고가거나강제한다면마르크시즘에반대해야되는것이지사람에반대해서는안된다. 그러나어떤자가마르크시즘을훌륭한노선으로간주했기때문에동조했다면그는동조자가아니라기만당한자이다. 이기만당한자들에대한비난은오로지기만당하지않는자들만이해 31) ebd., S ) Rainer Nägele: Zwischen Erinnerung und Erwartung. Gesellschaftskritik und Utopie in Martin Walsers Einhorn. In: Klaus Siblewski (Hrsg.): Martin Walser. Frankfurt a. M. 1981, S ) Martin Walser: Das Einhorn, Frankfurt am Main 1978, S. 378.

16 64 윤순식 야한다. 34) 열살때나는나치소년단원이되었고, 어른들의슬로건을믿었다. 히틀러총통을따르라고우리를부추겼던사람들중적지않은사람들이패전후최고의민주주의자와독실한기독교인이되었다는사실이나에게는유년시절의정신적외상 ( 外傷 ) 으로자리잡게되었다. 그것이아마도나로하여금글을쓰도록만든것같다. 그때부터나는우리들의불행한이야기, 추방, 나중에나타난오만한행동들, 몸에밴역사의식의결여등의문제에몰두하게되었다. [...] 그러므로동독에살면서그곳에서글을썼던사람들을아무런구별없이동조자로비난하는것이나에게는아무런의미가없다. 내유년기의수많은동조자들이지금은나무랄데없이행동하는민주주의의건설자요수호자로변한이후이런논의는아무의미가없다. [...] 그렇다고나는자비심과망각을옹호하려는것이아니다. 그반대로, 역사에대한성실성을옹호하는것이다. 35) 마지막으로보토슈트라우스 Botho Strauß의과거극복에관해알아보자. 새로운감수성 의작가로 1970년대중반이후각광을받기시작한보토슈 34) Thomas Anz: Es geht nicht um Christa Wolf Die Literaturstreit im vereinigten Deutschland, Frankfurt am Main: Fischer Verlag S : Mitläufer könnte ich einen nennen, der mitmacht, ohne im geringsten überzeugt zu sein. Ein Intellektueller, der das probiert, richtet sich selbst zu Grunde. Das ist sein gutes Recht. Wenn der Maxismus Leute zu dieser Selbstzerstörung bringt oder zwingt, spricht das gegen den Maxismus, nicht gegen die Leute. Wenn aber jemand mitmachte, weil er den Marxismus für einen guten Weg hielt, dann ist er kein Mitläufer, sondern ein Getäuschter. Und Getäuschten Vorwürfe machen sollten nur Untäuschbare. 35) Vgl. ebd., S. 158: Ich bin mit zehn Jahren Pimpf geworden und habe den Parolen der Erwachsenen geglaubt. Daß nicht wenige von ihnen, die uns angefeuert hatten, dem Führer zu folgen, nach der Niederlage die besten Demokraten und gläubige Christen wurden, ist für mich zu einem Kindheitstrauma geworden, das mich vermutlich zu Schreiben brachte. Seither gehe ich unserer elenden Geschichte nach, den Verdrängungen, den nachträglichen Anmaßungen und der gepflegten Geschichtslosigkeit. [...] Das kann für mich nicht bedeuten, denen, die in der DDR lebten und schrieben, ohne Unterschied bedenkenlose Mitläuferschaft vorzuwerfen. Dies nicht, nachdem die ungezählten Mitläufer meiner Kindheit zu den Gründen und Bewahrern der Demokratie wurden, die sich jetzt geradezu für untadelig hält. [...] Nein, ich plädiere nicht für Barmherzigkeit und Vergessen. Im Gegenteil: Für historische Gewissenhaftigkeit.

17 자아탐색과과거극복 65 트라우스의작품세계는더이상역사적사건이나역사적인물의정치적갈등이아니라오늘날평범한시민의단절되고소외된감정적현실이며, 이러한내면세계를그는특유의환상적이고비합리적인수법으로그리고있다. 슈트라우스작품의특성은다의성과난해함이라고한마디로얘기해도될만큼그의극작품이나소설은독자를미궁속에빠뜨린다. 이같은특징은그가자연스러운혹은전통적인형상화과정을고의적으로파괴하고, 그대신철저히인위적이고해체적인방식을취하고있기때문이다. 따라서독자들은그의작품을대할때면마치숨은그림찾기를하듯어려움과지적인매혹을동시에맛보게된다. 신주관주의, 신내면주의, 새로운감수성 이라불리는 70년대독문학계가 60년대의정치적경향에서벗어나상상력과감정, 내면세계, 개인관계와체험을중요하게다루듯 36), 인간의내면세계에몰입한슈트라우스의주인공들은외부로부터단절당한채망상혹은환상속에서배회하고있다. 전후맥락없이뒤섞여나타나는이들의정서는불안과죽음에대한동경 ( 마를렌느의언니 Marlenes Schwester ) 을드러내고, 지루함 ( 우울증환자들 ) 을드러내고, 현실에대한무력감 ( 재회의삼부작 ) 을드러낸다. 또 헌사 Die Widmung 의리하르트에서파악할수있듯슈트라우스의주인공들대부분은더이상현실에적응하지못하고사회적규범에서이탈된패배자라고볼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의작품들은나치과거극복이나강렬한사회비판적인요소를담고있다. 주인공들의와해된의식세계는고도의물질적풍요를이룬사회의부산물이고, 주인공들의내적욕구는사회적인메커니즘에의해조작되고지배당하고있다는것이다. 특히그의처녀작 우울증환자 Die Hypochonder 의제목이시사하듯등장인물들의대부분은현실감이나대인관계를상실한현대의노이로제환자들이다. 또막연한기대감으로결속된예술가동호인들의인위적인정서세계를 36) 물론 70 년대독문학계의또다른경향으로, 이전 60 년대의문학의정치화현상을더강하게표출하는양상이많은작가들의작품속에드러났던것도엄연한사실이다. 여기에관해서는, 정인모 : 70 년대독일소설에나타나는탈정치화경향. 독일언어문학제 40 집, 한국독일언어문학회 2008, 쪽참조.

18 66 윤순식 통해정치적침체기의감정적현실을묘사한 재회의삼부작 Trilogie des Wiedersehens 은사회적정체성을상실한채고립되고혼란스러운내면세계로물러난현대개인의정신병리학적고찰인것이다. 이것은그의세번째작품으로, 1977년함부르크에있는도이체스샤우슈필하우스 Deutsches Schauspielhaus 에서초연되었다. 이작품이초연되자비평가들은거의이구동성으로이작품을긍정적으로평가했는데, 무엇보다도 현실에가깝고치밀한세부묘사 를높이샀던것이다. 37) 또 1993년슈피겔지에발표된에세이 커져가는속죄양의노래 Anschwellender Bocksgesang 와호메로스의오디세이를각색한연극작품 이타카 Ithaka (1996) 는엄청난논란을불러일으켰다. 그러나보토슈트라우스를비롯한마르틴발저나크리스타볼프등일련의작가들에대한독일언론계의반응은실은문학외적요인, 이를테면독일의현대사와관련되어어느나라에서보다예민하게거론되는좌ㆍ우파에대한지식인들의입장과맞물려있다고보아야할것이다. 38) 에세이 커져가는속죄양의노래 에서슈트라우스는스스로를우파라고칭하며, 고독한소수에속하는그들이야말로비현재적상상력을가진자들이라규정함으로써지금까지의나치와관련된우익에대한터부에반론을제기한것이다. 우파가된다는것은값싼확신이나비열한목적에서가아니라모든존재로부터기억의우위를체험하는것이며, 인간은이것을통해포착된다. [...] 중요한것은다른하나의반항행위, 즉현재의전면적지배상황에대항하는것이다. 이전면적지배상황이란계몽되지않은과거와역사적생성물과신화시대의모든현존을개인에게서빼앗아근절시키려하고있다. [...] 우파는진정한축구팬이훌리건과동떨어진존재이듯이네오나치와전혀다른존재이다. 아니그이상이다. [...] 앞으로올비극의형태에대해우리는아무것도모른다. 다만점점더커져가는 37) Vgl. Christine Winkelmann: Die Suche nach dem Großen Gefühl, Wahrnehmung und Weltbezug bei Botho Strauß und Peter Handke. Frankfurt/M. 1990, S ) 하지만작품에서는작가의경험이작가의정치적견해에앞선다. 예를들어 1998 년평화상수상연설문에서발저도그와같은견해를피력했다.

19 자아탐색과과거극복 67 불가사의한소리, 우리행동의심연에서울려나오는속죄양의노래소리만들릴뿐이다. Rechts zu sein, nicht aus billiger Überzeugung, aus gemeinen Absichten, sondern von ganzem Wesen, das ist, die Übermacht einer Erinnerung zu erleben, die den Menschen ergreift. [...] Es handelt sich um einen anderen Akt der Auflehnung: gegen die Totalherrschaft der Gegenwart, die dem Individuum jede Anwesenheit von unaufgeklärter Vergangenheit, von geschichtlichem Gewordensein, von mythischer Zeit rauben und sie ausmerzen will. [...] Der Rechte ist vom Neonazi so weit entfernt wie der Fußballfreund vom Hooligan, ja mehr noch. [...] Von der Gestalt der künftigen Tragödie wissen wir nichts. Wir hören nur den lauter werdenden Mysterienlärm, den Bocksgesang in der Tiefe unseres Handelns. 39) 그러나슈트라우스는이제는보다더엄격한형태의 일탈 Abweichung 과 중단행위 Unterbrechung 가필요하다고언급하면서나치의과거는극복되어야한다고주장하고있다. 또한에세이 커져가는속죄양의노래 보다 3년전에차이트지에기고한 아류적세계에대한반항 Der Aufstand gegen die sekundäre Welt 에서는 기억상실증 에빠진전후계몽적가치관의탈피라는문제에도꽤몰두했음을보여준다. 반동보수주의자란정치적비방이가해지는방해꾼또는개선의여지가없는반동분자들이아니다. 그반대로, 잊혀진것을기억속에되살리는일이중요한문제가되면, 그는오히려선두에서서앞으로나아간다. [...] 위대한예술작품이란시대를초월하여 보수적 이며, 시대를막론하고기억상실증과투쟁하게마련이다. Der Reaktionär ist eben nicht der Aufhalter oder unverbesserliche Rückschrittler, zu dem ihn die politische Denunziation macht-er schreitet im Gegenteil voran, wenn es darum geht, etwas Vergessenes wieder in die Erinnerung zu bringen. [...] Nichts anderes verfolgt nach Steiner jedes große Kunstwerk und ist demnach 39) Vgl. Botho Strauß: Anschwellender Bocksgesang, in: Der Aufstand gegen die sekundäre Welt. München 2004, S

20 68 윤순식 auf eine zeitlose Weise reaktionär ; es kämpft gegen Vergeßlichkeit in jeder Epoche. 40) 하게슈테트는어떤생물학적유기체가자아보존의의미로기능하면그것은건강한것이고, 그렇지않으면모두병든것으로간주한다. 41) 따라서슈트라우스가보기에실패한좌파지식인들, 즉비판이론의대표자들과그들의아류라고할수있는 68세대의자기파괴적인모든시도들은모두병으로간주될수밖에없다. 42) 그래서렌츠, 그라스, 발저, 해르틀링, 슈트라우스등등의작가들역시 과거나치시대의극복 이라는 정신적외상, 즉질병을갖고있으며, 이러한질병을어떠한형태로든표출하는것이그들의문학적임무였을것이다. Ⅴ. 나오는말 이상에서본연구는병과문학을통시적으로고찰함에있어서자아와기억, 그리고현대독일작가에게여전히트라우마로작용하는과거극복문제가문학작품속에어떻게투영되는지살펴보았다. 파묻힌자아, 외디푸스콤플렉스적자아에서진정한자아찾기등과육체적, 정신적인질병과의연관하에지난기억들을순기능적으로반추하면서과거를극복하려는작가들의지난한몸짓을보았다. 특히기억의문제를간략히고찰하면서, 전후세대작가들에의해서발견되는문화적기억과의대결은지난과오를쉽게망각하는사회에대한비판적인성찰에서비롯되었음을알수있었다. 40) Botho Strauß: Der Aufstand gegen die sekundäre Welt. Bemerkungen zu einer Ästhetik der Anwesenheit, München 2004, S ) Vgl, Lutz Hagestedt: Botho Strauß, Literatur als Erkenntnis, Frankfurt am Main 1993, S ) Vgl, Botho Strauß: Anschwellender Bocksgesang, S

21 자아탐색과과거극복 69 토마스만과토마스베른하르트에게서의병이란의미는삶이며자유였고, 병과죽음은그들작품의테마였다. 이것은죽음의보편성을강조하는것이아니라, 죽음을통해삶의희비극성을나타내고자함이다. 또한트케처럼외부세계의불안이라는질병이개인의내면적자아를각성시켜사회적자아로확장되기도하고, 메켈처럼병적인물인아버지콤플렉스와결핍이라는정신병리학적문제가자기반성을통해과거상처를치유하기도한다. 이러한질병의문제는동독이몰락하면서정체성에대한질문이다시금제기될때, 기억문제와과거극복문제에대한트라우마로다시금떠오른다. 야만적파시즘을경험했던증인들이점차사라져가는오늘날, 그러한상처와범죄를어떻게기억하고회상해야하는지는중요한문제로대두되고있다. 집단범죄 는존재하지않으며 개개인의책임 만이존재한다고얘기하며기억의도구화에대한저항으로서글쓰기를하는발저와진정한우파란근원적인기억의우위를체험하는자라고말하는슈트라우스, 그리고나치기억과동독기억의청산에대한여러논쟁들에서알수있듯, 독일인에게는항상부담스러운제3제국의과거사가아직해결되지않은미완의과제로남아있음을나타내주고있다.

22 70 윤순식 참고문헌 일차문헌 Bernhardt, Thomas: Auslöschung. Ein Zerfall. Frankfurt am Main Handke, Peter: Wunschloses Unglück. Erzählung, Frankfurt am Main Handke, Peter : Das Gewicht der Welt. Frankfurt am Main 1982, Thomas Mann: Gesammelte Werke in dreizehn Bänden, Frankfurt am Main 1974, Meckel, Christoph: Suchbild. Uber meinen Vater. Düsseldorf: Claassen Moser, Tilmann: Romane als Krankengeschichten. Über Handke, Meckel und Martin Walser, Frankfurt am Main Strauß, Botho: Hypochonder. Hanser, München, Wien Ders. : Trilogie des Wiedersehens. München / Wien: Hanser Walser, Martin: Die Verteidigung der Kindheit. Frankfurt am Main Ders. : Ein springender Brunnen. Frankfurt am Main 이차문헌마사 O. 루스토노, 엘리사 J. 소보 : 건강질병의료의문화분석, 김정선옮김, 한울아카데미 윤순식 : 현대독일어권문학에나타난병의담론 - 병과죽음을통한자아정체성의탐색, 헤세연구제 17집, 한국헤세학회 2007, 쪽. 윤순식 : 병과문학 - 확장된자아, 외디푸스콤플렉스적양상을중심으로, 헤세연구제 21집, 한국헤세학회 2009, 쪽. 윤용호 : 페터한트케연구, 고려대학교출판부 정인모 : 70년대독일소설에나타나는탈정치화경향. 독일언어문학제 40집, 한국독일언어문학회 2008, 쪽. 정항균 : 자아의발견에서자아의죽음까지 - 독일문학에나타나는자아의문제 : 테오드로폰타네, 마르틴발저, 보토슈트라우스를중심으로, 카프카연구 9집, 한국카프카학회 2001, 쪽. 정항균 : 므네모시네의부활, 뿌리와이파리, 서울 2005,

23 자아탐색과과거극복 71 Assmann, Aleida: Erinnerungsräume. Formen und Wandlungen des kulturellen Gedächtnisses, München Ders.: Gedächtnis als Leitbegriff der Kulturwissenschaften. In: Lutz Musner / Gotthart Wunberg (Hrsg.): Kulturwissenschaften. Forschung-Praxis- Positionen, Wien Anz, Thomas: Gesund oder krank? Medizin, Moral und Ästhetik in der deutschen Gegenwartsliteratur, Stuttgart Ders.: Es geht nicht um Christa Wolf Die Literaturstreit im vereinigten Deutschland, Frankfurt am Main: Fischer Verlag Benjamin, Walter: Das Passagen-Werk. In: W.B., Gesammelte Schriften, hrsg. von Rolf Tiedemann und Hermann Schweppenhäuser, Frankfurt am Main Burger, Hermann: Schreiben über Krankheit. In: Schweizer Monatshefte 58 (1978), S Hagestedt, Lutz: Botho Strauß, Literatur als Erkenntnis, Frankfurt am Main Heckmann, Herbert: Literatur und Krankheit oder Der Mensch ist kein Fahrrad, Fernwald 1987, Hillen, Meike: Die Pathologie der Literatur. Zur wechselseitigen Beobachtung von Medizin und Literatur, Frankfurt am Main Nägele, Rainer: Zwischen Erinnerung und Erwartung. Gesellschaftskritik und Utopie in Martin Walsers Einhorn. In: Klaus Siblewski (Hrsg.): Martin Walser. Frankfurt am Main Pütz, Peter: Peter Handke, Suhrkamp Taschenbuch 854, Frankfurt am Main Reich-Ranicki, Marcell: Meine Bilder. Porträts und Aufsätze, Stuttgart München: Deutsche Verlags-Anstalt Reuchlein, Georg: Bürgerliche Gesellschaft, Psychiatrie und Literatur. Zur Entwicklung der Wahnsinnsthematik in der deutschen Literatur des späten 18. und frühen 19. Jahrhunderts, München 1986.

24 72 윤순식 Rühle, Günter: Das dokumentarische Drama und die deutsche Gesellschaft, M. Walser: Anpassung und Freiheit, in: Theater in unserer Zeit, Frankfurt am Main Schwarz, Olaf: Das Wirkliche und das Wahre. Probleme der Wahrnehmung in Literatur und Psychologie um 1900, Kiel Strauß, Botho: Der Aufstand gegen die sekundäre Welt. Bemerkungen zu einer Ästhetik der Anwesenheit, München Walser, Martin: Die Gallistl sche Krankheit, Frankfurt am Main Ders.: Brief an Lord Liszt, Frankfurt am Main Winkelmann, Christine: Die Suche nach dem Großen Gefühl, Wahrnehmung und Weltbezug bei Botho Strauß und Peter Handke. Frankfurt/M

25 자아탐색과과거극복 73 Zusammenfassung Die Selbstsuche oder Selbstfindung und die Vergangenheitsbewältigung - In Bezug auf die Probleme der Krankheit und des Todes in der deutschen Literatur - Yoon, Sun-Shik (Hanyang Univ.) In dem vorliegenden Beitrag wird die Selbstsuche oder Selbstfindung in Zusammenhang mit der Vergangenheitsbewältigung kritisch betrachtet. Die Schwerpunkte der Betrachtung liegen auf den Problemfeldern Krankheit und Tod in der deutschsprachigen Literatur der Gegenwart. Zunächst werden die Krankheit, das Schreiben und die Selbstsuche, dann vor allem die Erinnerungen und die Vergangenheitsbewältigung behandelt. Literatur kann Krankheit unter jedem beliebigen Aspekt thematisieren. Die Beschäftigung mit Literatur ermöglicht also eine Auseinandersetzung mit verschiedenen Aspekten des Themas Krankheit. Seit den neosubjektiven 70er Jahren und noch in der,postmodernen Subjekt-, Vernunft- und Zivilisationskritik der 80er Jahre zeigt die literarische und kulturkritische Intelligenz auffälliges Interesse an medizinischen, insbesondere psychopathologischen Themen und Motiven. Peter Handke versuchte in seiner poetischen Welt in dem,verschütteten Selbst das wahre Selbst wiederzufinden und weiterzuentwickeln. In dem Suchbild. Über meinen Vater von Christoph Meckel wird gezeigt, wie die Nachkriegsgeneration durch die Auseinandersetzung mit den für die historische deutsche Schuld verantwortlichen Vätern die Vergangenheit bewältigt

26 74 윤순식 und sich dadurch ein wahres Selbst oder eine eigene Identität bildet. Die Fähigkeit zur Erinnerung ist Voraussetzung für individuelle Identität, denn der Einzelne erfährt die Kontinuität seines Ichs durch Erinnerung und kann sich auf Basis der zuvor gemachten Erfahrungen in der Welt orientieren. Martin Walser setzt sich mit dem Vorurteil des festgelegten Ich auseinander. Jedoch geht er nicht so weit, dass er die Existenz des Ich selbst leugnet. Er behauptet, dass es kein,kollektivverbrechen sondern nur die,individualverantwortung gibt. So führt er das Schreiben als Widerstand gegen die Instrumentalisierung der Erinnerung an. Dagegen vertritt Botho Strauß die Ansicht, dass das Ich als Individuum nur eine menschliche Erfindung ist. Er ist der Meinung, dass die wahre Rechte die Übermacht einer gründlichen Erinnerung von ganzem Wesen zu erleben ist. Die radikalen Experimente mit dem Ich, die in den literarischen Werken in einem hypothetischen Stil wie bei Walser durchgeführt werden, zeigen eine lediglich für die fiktionale Literatur charakteristische Eigenschaft. Das Spiegel-Essay von Botho Strauß Anschwellender Bocksgesang hat eine neue Patriotismusdebatte ausgelöst und das Problem der Medienkritik bis zur Frage der national Einheit Deutschlands ausgeweitet. Vor allem richtet Strauß sich gegen die moderne aufgeklärte Masse und die,totalherrschaft der Gegenwart. Das Problem,Vergangenheitsbewältigung in der deutschen Literaturgeschichte wurde zur Zeit der 68er Bewegung aufgebrochen und bleibt bis heute umstritten. 주제어 : 병, 죽음, 자아탐색, 기억, 과거극복 Schlüsselbegriffe: Krankheit, Tod, Selbstfindung, Erinnerung, Vergangenheitsbewältigung 필자 soonshik@snu.ac.kr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토마스만의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과 염상섭의삼대비교 들어가는말 ( ) ( ) 2) 1901 Thomas Mann(1875 1955) Buddenbrooks 1931 (1897 1963) Familienroman 3) 1) 1) 이태식 : 이문화관리에관한소고- 한불간시간문화를중심으로 프랑스학연구제 27 권 2003 363-391 쪽참조 2) Vgl Susan Bassnett: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歯7권2호.PDF

歯7권2호.PDF ( ).., 2002, 7, 2, 85 104. ( )., (),. 3, 3()... :,,,. 1. 15,000, 55 (Stachowiak, 1986). 3,...,. Broca, Wernicke, Lichtheim 86 . Bay 1969100 Broca,. BrocaWernicke 100,.. 1956 (Neurolinguistik ) (Neuropsychologie),.,.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1/20801.html 동사 (Verb) 제 8 장 :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제 1 절종류 재귀 ( 再歸 ) 동사란어떤동작의작용이동작자자신, 즉그주어에게로되돌아가는의미를나타내주는동사를말한다. 이러한의미를갖도록하는것은그동사와함께사용된재귀대명사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 제17강 Ein Brief aus Munchen Lesetext1 Heute bin ich mit dem Zug nach München gefahren. München, den 5. 12. 2005 Lieber Vati, jetzt bin ich in München. Das Wetter ist sehr schön. Gestern habe ich mit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Skifahren im Sommer Grundkurs Deutsch Lektion 5 Skifahren im Sommer 여름에스키타기 Herr Neumann: Guten Tag, Herr Klinger. Herr Klinger: 안녕하세요, 클링어씨. Guten Tag, Herr Neumann. Wie geht es Ihnen? 안녕하세요, 노이만씨. 어떻게지내세요?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1.html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v) 의의미 l 동사에의한서술방법, 즉말을표현하는방법 (= 화법話法, Modus) 에는 3 가지가있다. 이화법에는직설법,

More information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FLEX 문제풀이전략 (FLEX Test-taking Strategies) 1. Hörverständnis ( 총 50 문항 ) 전략 이해영역인듣기 읽기시험중듣기시험의각문항은 8 점이다. Abschnitt I (1-10) 간단한진술혹은질문에대한반응테스트 Abschnitt I 는문장이짧아서소홀하게생각할수있는영역이지만배점은대화나텍스트듣기와동일하게 8점씩이므로이곳에서점수를올리는것이유리하다.

More information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Danke, gut. Und Ihnen? Guten Abend!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기본회화 1 A : Guten Morgen, Herr Meyer!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77)..... :,,,,,,.........,.. ( ). *,. (2015.11.19), (2015.12.5), (2015.12.20) - 269 - 9 2 (2015)......,.,,,... 1962 2015.. 2003 8 2005 2 22-270 - -.,..... ( 652, 653 ).. ( ) ( )..,., - 271 - 9 2 (2015)....

More information

2011³»ÁöÆíÁýÃÖÁ¾

2011³»ÁöÆíÁýÃÖÁ¾ 5 6 NDI POLICY SEMINAR 2011 7 8 NDI POLICY SEMINAR 2011 9 10 NDI POLICY SEMINAR 2011 13 14 NDI POLICY SEMINAR 2011 15 16 NDI POLICY SEMINAR 2011 17 18 NDI POLICY SEMINAR 2011 19 20 NDI POLICY SEMINAR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Lektion 4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Herr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 시제 > 1. 독일어의시제 ( 일반문 ) 현재 - 현재사실 : Ich studiere zurzeit in Münster. - 영원한사실 : Die Erde hat nur einen Mond. - 미래사실 : Ich fahre morgen nach Berlin 과거 - 글로쓰여지는과거사실 - 이야기 ( 역사, 동화, 일화등 ): Es war einmal ein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Was fehlt Ihnen denn? Dialog1 Ich habe Kopfschmerzen. A: Guten Tag, Herr Schmidt. Was fehlt Ihnen denn? B: Ich habe Kopfschmerzen. A: Haben Sie auch Fieber? B: Ja, ein bisschen. A: Machen Sie bitte den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독일어 : 문법과텍스트이해 김백기 이책은 2012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머리말 언어가텍스트로실현된다는것은굳이복잡한학술이론적주장을하지않더라도우리가일상의경험을통해알수있는분명한사실이다. 우리는언제나텍스트로말을하고, 텍스트로이해하기때문이다. 따라서외국어학습은반드시텍스트를기반으로이루어져야하며, 그핵심요소인문법학습역시필연적으로텍스트에근거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08-이용갑

08-이용갑 29(2), 2009, 186-212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007. 1980.,. 186 . 2006 (, 2008 17, 2008)., 20., 2007 1883, (Niejahr, 2006).,,, (van de Ven, Beck, van de Voorde, Wasem & Zmora, 2007; Wasem,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 >.. 9..,.,,,..,,. (DOSB) 3.,. (Sporthilfe-Eid). * 2013 10 26 11. ** Erlangen, ***, .... (duale Karriere).,.,,,.. 1. citius altius fortius,.,,...,... 2012, 2014 2, U-17, U-20 2015. 1972 (ISF: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대화와프로네시스의지평융합 가다머의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영향의통일성 주제를중심으로 1) 정연재 *,, -, [ ],. -,. [ ]...,,.,.. * 364 I. 들어가는말?,?.,. (1960),, 1). 1), 1910..,....,.,, - - (die sokratisch-platonische Dialog-Logik). 365.,,..,,,,,?..

More information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6. 10. 15 ( 토 ), TOPIK I : 9:30 11:10, TOPIK II : 12:30~16:00 ( 수험생은시험시작 2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More information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FLEX 문제 풀이 전략 듣기 읽기 FLEX 듣기ㆍ읽기 시험은 총 140문항으로 평가 영역을 기초언어능력, 생활언어능력, 원어수 학능력, 실무언어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언어능력은 필수적 문법사항, 어휘에 대해 묻는 평 가영역으로 50문제가 출제된다. 그리고 생활언어능력은 시사 문제, 생활 문건 (사용설명서, 광 고, 여행안내서 등) 등에 관해 묻는 평가영역으로

More information

Deutschland ja auch deshalb miteinander verbunden, weil unsere Länder und Völker durch die Teilung des Landes unsere Geschichte und unser Schicksal ge

Deutschland ja auch deshalb miteinander verbunden, weil unsere Länder und Völker durch die Teilung des Landes unsere Geschichte und unser Schicksal ge Predigt am Pfingstsonntag, den 15. Mai 2016 Predigttext: Apostelgeschichte 2, 1-21 Gnade sei mit Euch und Friede von Gott, unserem Vater, und unserem Herrn Jesus Christus! 하나님우리아버지와우리의주예수그리스도부터오는은총과평강이여러분들과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1점] A: Ich glaube, das ist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Wann treffen wir uns? Dialog Spielen wir morgen Tennis! A: Anja, was hast du morgen vor? B: Nichts Besonderes. A: Dann spielen wir morgen früh Tennis! B: Wann willst du Tennis spielen? A: Um sieben Uhr.

More information

FI_2017_007

FI_2017_007 Fahrplan-Information 007 / 2017 Erfurt Jena Gera Altenburg / Greiz Gera - Greiz - Plauen Mitte - Adorf / Plauen ob Bf Alle Züge entfallen zwischen Gera Hbf und Wünschendorf, Ersatz durch Bus Montag, 06.03.2017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322DC0CCC0E7BFF82E687770>

<322DC0CCC0E7BFF82E687770> 인문논총제65집 (2011), pp. 25~49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 모니카마론의 조용한거리 6번지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 모니카마론의 조용한거리 6 번지 - 이재원 ( 서울대학교독어독문학과 ) 1. 서론 독일이통일된지이미 20년이지났다. 국가혹은 체제 로서의동독은이미역사속으로사라진지오래지만 동독 은동독출신젊은작가들의작품에서조차여전히중요한주제로등장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전후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머리말 전후소설을 연구하기로 결정하고 작품과 비평, 사상계 를 읽기 시작하였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수년이 흘렀다. 비록 손창섭과 장용학에 제한된 연구 이지만 여기 그 결과를 엮어 한 권의 책으로 내놓는다. 너는 왜 전후소설을 연구하냐 고 한 선배 연구자가 물었을 때, 그냥 웃기만 했던 기억이 난다. 일상 을 그리는 것이 근대

More information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7. 10. 21( 토 ), TOPIK I : 9:40 11:20, TOPIK II : 12:50~16:20 ( 수험생은시험시작 3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존엄사법또는웰다잉법 ,. 1) 7., ),, 1), 2), 3). 1). (POLST) (AD). 2), 1) )

철학탐구 1. 존엄사법또는웰다잉법 ,. 1) 7., ),, 1), 2), 3). 1). (POLST) (AD). 2), 1) ) 안락사와존엄사, 그리고웰다잉법 맹주만 * :,..,. * 철학탐구 1. 존엄사법또는웰다잉법 2016 1 8,. 1) 7., 2017 8.. 2),, 1), 2), 3). 1). (POLST) (AD). 2), 1) 2016. 2. 3. 14013. 2017. 8. 4. 2) 2016 2.. , 2, 2. 3),, 2.. 3) (hospice) ( ),,.,?.

More information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in. 뮐러부인은우리독일어 ( 여) 선생님입니다. Um 14 Uhr beginnt der Deutschunterricht.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영역 독일어Ⅰ 정답 및 해설 01. 1 02. 2 03. 4 04. 2 05. 2 06. 5 07. 1 08. 4 09. 3 10. 5 11. 4 12. 5 13. 3 14. 1 15. 5 16. 2 17. 3 18. 1 19. 1 20. 5 21. 4 22. 4 23. 5 24. 3 25. 2 26. 5 27.

More information

2017 년한 - 독통일교육세미나 목적 한국 - 독일간교원교류를통해향후통일교육정책에반영할실천가능 한구체적시사점도출및학교통일교육전문가양성 독일통일경험에비추어본통일한국의청소년사회통합방안모색 개요 주제 : 통일후남북한청소년통합과제에독일사례가주는시사점 일시 :2017년 9월

2017 년한 - 독통일교육세미나 목적 한국 - 독일간교원교류를통해향후통일교육정책에반영할실천가능 한구체적시사점도출및학교통일교육전문가양성 독일통일경험에비추어본통일한국의청소년사회통합방안모색 개요 주제 : 통일후남북한청소년통합과제에독일사례가주는시사점 일시 :2017년 9월 2017 년한 - 독통일교육세미나 목적 한국 - 독일간교원교류를통해향후통일교육정책에반영할실천가능 한구체적시사점도출및학교통일교육전문가양성 독일통일경험에비추어본통일한국의청소년사회통합방안모색 개요 주제 : 통일후남북한청소년통합과제에독일사례가주는시사점 일시 :2017년 9월 20일수요일 13:00~17:40 장소 : 베를린자유대하낙하우스 (Harnack-Haus)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의사소통기능예시문 1. 대화의시작과끝가. 인사 Guten Tag! 안녕하십니까? Auf Wiedersehen!/Tschüs! 안녕히계십시오!/ 잘있어! 나. 안부 Wie geht es Ihnen? 어떻게지내십니까? 2. 인적사항 가. 이름 Wie heißen Si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Wie ist Ihr Nam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나. 나이 Wie

More information

09_Week_KR_Syntax_Merkmale

09_Week_KR_Syntax_Merkmale Einführung ins Koreanische Syntaktische Merkmale Korean Word Order S S O V 한스는책을산다. S SS 2005 Prof. Dr. See-Young Cho cho@fk1-tu-berlin.de 1 2 Word Order in Dependent Clauses I know that Hans bought a

More information

바로이것이인류에대하여지구가가지고있는새로운전망이다. 즉인간종족이자멸하기때문에인간이사는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아니면인간이라는종족이현명하게되어서 지구 행성에오늘날까지가한상처를치유하기때문에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1. 새로운인간상 : 세계의중심으로부터우주적통합으로, 또는

바로이것이인류에대하여지구가가지고있는새로운전망이다. 즉인간종족이자멸하기때문에인간이사는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아니면인간이라는종족이현명하게되어서 지구 행성에오늘날까지가한상처를치유하기때문에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1. 새로운인간상 : 세계의중심으로부터우주적통합으로, 또는 땅의희망 기독교신학과기독교영성의생태학적전환 위르겐몰트만박사 ( 튀빙겐대학교 ) 우리의세계가살아남기위하여우리가현대시대의끝과생태학적인미래의출발점에서게된것은오늘날에와서야비로소이루어진것이아니다. 근대의패러다임에서일어난것과는다른방식으로인간의문화와이땅의자연을연결시키는하나의새로운패러다임이형성되었다. 현대시대라고하는것은자연과그자연의힘들에대한인간의세력장악을통해서규정되었다.

More information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다.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 노동기술연구소(Institut für Arbeit und Qualifikation,

More information

dogilmunhak 79

dogilmunhak 79 1 9 4 * Bertolt Brecht,.,. 2 ) * 1 999. (K R F- 99-041-B00054) 1) ( 1983 ) - - (1985) 1 981 1 986. ( - 1 ), - - ( - 2 ), ( - 3 ). 2) Jan Knopf: Brecht-Handbuch. Bd.2. L yrik, Prosa, Schriften. E ine Ästhetik

More information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s Erzingen(Baden) Verbundtari Waldsuter Tariverbund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외국 학계 동향 독일 형사소송법 관련 최근 동향 대검찰청 검찰미래기획단 目 次 Ⅰ. 주목할 만한 판례 1. 증인에 대한 피고인의 반대신문권과 증인 불출석시 수사단계 조서의 증거능력 BGH, ZStZ 2007, 166(2006. 11. 29. 선고) 2. 비밀리에 행해지는 online 수색의 부적 법성 BGH, NJW 2007, 930(2007. 1. 31.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2017 www.ban.de/kursbuc 410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ten nur in den Zügen des Naverkers Farrad am Bano: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 Grundlagenvertrag und Ständige Vertretung in Berlin Notizen zum Management der deutschen Teilung 1 1 2, 1990, ( ), ( ) (Bonn) * (Max-Planck-Institut für ausländisches öffentliches Recht und Völkerrecht)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도식악보활용\(민경훈\)

도식악보활용\(민경훈\) I 1924 (Gnther-Schule) (),, 1925 (Musikp dagogische Reform) 1 1930 (COrff 1895-1982) (Orff-Schulwerk) 1950, 1954, (ThWAdorno 1903-1969),, 1 1960 (Musikpdagogik) ) DStoverock: ber Sinn und Schicksal der

More information

<30312D28C6AF29B1E8BCBAC7F631352D312832B1B3BCF6C1A4292D2D2E687770>

<30312D28C6AF29B1E8BCBAC7F631352D312832B1B3BCF6C1A4292D2D2E687770> 놀이의유혹 - 세기전환기오스트리아문학텍스트에나타난놀이의양상연구 - 김성현 ( 덕성여대 ) 놀이는문화적현상이다 - 요한하위징아 - 놀이는필연적으로문화의일반적인특징을반영한다 - 로제카이와 - I. 들어가는말 놀이를문화와의관계속에서처음으로고찰한인물은요한하위징아다. 하위징아는문명의발전과정에서놀이가중요한역할을하였다고강조하며의례, 축제, 종교, 예술, 철학, 법률, 전쟁분야에서문화적현상으로서의놀이의본질및의미를설명하고자하였다.

More information

Person könnte dies oder jenes gebrauchen und einfach ein Gericht mitkochen und vorbeibringen, dann sind das für mich engelsgleiche Wesen, von Gott ges

Person könnte dies oder jenes gebrauchen und einfach ein Gericht mitkochen und vorbeibringen, dann sind das für mich engelsgleiche Wesen, von Gott ges 1. Mose 28, 10-19a Liebe Gemeinde, heute geht es um einen Mann, dessen Namen ich zunächst nicht erwähnen möchte. Er ist ein Zwilling. Gleich die erste Geschichte, die von ihm erzählt, lässt ihn nicht gerade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정치와철학사이에서, (Max Weber) (Hannah Arendt) 1) 최치원 *,,,,, physei politikon zoon ( ).. (Max Weber) (Hannah Arendt) (Kulturmensch) 20.,.,.,, ( ).. * 106 I. 들어가는말 physei politikon zoon ( ). (Georg W.F. Hegel)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 조우호 ( 덕성여대 ) Ⅰ. 머리말 우리들은절대선이무엇인지, 절대규범이무엇인지, 그러니까인간이나인간적인것과휴머니즘이무엇인지정도만이라도잘알지못한다. 하지만비인간적인것이무엇인지, 그것은아주정확히알고있다. 그래서나는오늘날도덕철학의위치는인간존재의구속력없고추상적인설정보다는오히려비인간적인것의구체적인폭로에서찾아야한다고말하겠다. Wir

More information

<3233B0AD2E20C3D6B1D920BCF6B4C9B1E2C3E2B9AEC1A620BAD0BCAE20C7AEC0CCA5B32E687770>

<3233B0AD2E20C3D6B1D920BCF6B4C9B1E2C3E2B9AEC1A620BAD0BCAE20C7AEC0CCA5B32E687770> 최근수능기출문제분석풀이 Ⅳ [ 의사소통기능 ] 1. 대화가이루어지는장소로알맞은것은? (2008) A: Guten Tag, Sie wünschen? B: Ich brauche einen Mantel. A: Wie finden Sie denn diesen? B: Nicht so gut. Haben Sie vielleicht auch andere Farben? A:

More information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 * 전경재 ( 한양대 ) I. 앞서하는말 빌리나 / 라이만 Billina/Reimann(2012: 5) 은 Übungsgrammatik für die G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 * 전경재 ( 한양대 ) I. 앞서하는말 빌리나 / 라이만 Billina/Reimann(2012: 5) 은 Übungsgrammatik für die G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149-172 149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 * 전경재 ( 한양대 ) I. 앞서하는말 빌리나 / 라이만 Billina/Reimann(2012: 5) 은 Übungsgrammatik für die Grundstufe 의서문에서그들의교재가모든중요한독일어문법문제들에있어서최적의길잡이라고역설하면서,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 작품선고를중심으로 권혁준 ( 서울대 ) Ⅰ. 들어가는말 카프카의작품들은그동안여러방면에서연구되어왔으며, 일반적으로그다층성 Vielschichtigkeit으로말미암아의미를확정하기가어렵다는점에대부분의해석자들이동의한다. 다시말해어떤관심에서출발하느냐에따라 키에르케고르와같이철학을하는인물, 헤겔처럼사고하는인물, 청년시절의맑스와같이소외를서술한인물,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경건주의란 무엇인가? 245 Erforschung des Pietismus)는 이제까지의 경건주의 연구를 비판하면 서 철저한 문헌작업을 거쳐 경건주의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엄밀하 게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기초 위에서 경건주의가 지닌 현재적인 의미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입장이 이 위원회의 창립멤버인 오스카 쇵엔(Oskar Schöngen)의 다음과 같은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2 지방계약연구제 2 호 Ⅱ. 기본원칙규정 : 행정절차법제 54 조 제 62 조 2) 제 54 조공법상계약의허용 상이한법규가존재하지않는한, 공법적영역에서의법률관계는계약을통해체결, 변 경, 해지될수있다 ( 공법상의계약 ). 특히, 관청은행정행위를발하는대신, 행정행위의 2

2 지방계약연구제 2 호 Ⅱ. 기본원칙규정 : 행정절차법제 54 조 제 62 조 2) 제 54 조공법상계약의허용 상이한법규가존재하지않는한, 공법적영역에서의법률관계는계약을통해체결, 변 경, 해지될수있다 ( 공법상의계약 ). 특히, 관청은행정행위를발하는대신, 행정행위의 2 1)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내용 강기홍 * Ⅰ. 서언 지난 지방계약연구 창간호 (2010. 7) 에서는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구조 라는제목으로, 독일의지방자치단체들이어떤법적인틀에서공법상계약을체결하는지를개관하였다. 1) 주지하는바와같이, 독일은연방국가로서 16개의州들로구성되어있는바, 각각의주들은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을가지고있어각주들은일종의國家로서기능하고있다. 개별주들은입법권에근거하여지방자치단체가체결하는공법상의계약에관한기본내용을州의행정절차법에규정하고있는바,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Musik und Sprache) 3 1 (Musik und Sprache) 3 T - -( :,1974, 2), TGeorgiades 6 (Palestrina 1525-1594) 2 ( 12, 296 ) -,,, [] 1000,, ( ) 14 (Musikalisierung) (Versprachlichung) - -,,, ( 12, 314 ),, 7 - (Sprachgestal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