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6C1FDC3D6C1BE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136C1FDC3D6C1BE2E687770>"

Transcription

1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강미란 ( 서울대 ) Ⅰ. 들어가는말 최근대학에서조차학문성보다는실용성이중요시되면서독일어는경쟁성이없는외국어로치부되어관심이대폭감소되고있는추세다. 이는비단독일어를전공으로선택하는학생들의수가많이줄고있는데서확인할수있을뿐만아니라, 교양외국어로서수강하는타과학생들의수가현저히줄고있는데서도알수있다. 필자역시강의를여러해해오면서강의를시작하던초기와비교했을때학생들의수준과관심이현격히떨어져있는것을실감하고있다. 이런실정에서단순히이론적으로독일어의중요성을설명하고기존의방식대로문법과해석에치중한평면적인독일어교수법을관철시키는것은시대착오적이라는생각이든다. 비록안타깝지만있는현실을그대로인정하고이에맞는교수법의혁신, 즉강사가보다적극적인태도로학생의관심과수준에맞게교재와교수법을개발하여학생들로하여금배우는재미와성취감을동시에느낄수있는방법을강구하고실천에옮기는것이시급한과제로떠오른다. 서울대학교처럼교양독어교재가하나로통일 1) 되어있는경우에도멀티미디어자료와그외적절한보조교재를활용하면매학기마다새롭고다르게형성되는교양독일어반수업을분위기와수준에맞게얼마든지창조적으로이끌어갈수있다. 이때유의해야할점은보조교재의내용이본교재의영역에서너무벗어나도안되고, 학생들에게부담을줄정도로 1) Willkommen! Deutsch für Anfänger,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2 146 강미란 양이많아서도안된다는것이다. 또한독일어권의문화와상황을주로다루고있는주교재와는달리보조교재의내용을학생들의개인적인생활과관련시키면양문화의만남과비교가가능하여학생들의참여도가훨씬더높아진다. 본논문에서는필자가새로운교수법을도입하여최근 3년동안 2) 직접수업을하면서얻은긍정적체험을구체적인사례를통해보여주고자한다. 먼저수업의목표를설정한후, 수업의원칙과진행방식에대해서술하도록하겠다. 그리고나서학생들의반응과평가를살펴보고필자가수업에서느낀한계와문제점을언급함으로써본교에서개설한교양독일어강좌가질적 양적으로보다더나은 < 독일어입문 > 으로자리매김하는데일조하였으면한다. Ⅱ. 수업의목표 본수업에서는무엇보다도학생들이독일어에흥미를느끼고독일어를구사하고표현하는데자신감을가질수있도록하는데중점을두었다. 이를위해학생자신이기본적인표현을다양하게응용하면서반복적으로익힐수있도록유도하였다. 궁극적인목표는수강학생들이이러한기초적인표현을익힘으로써독일을방문하거나여행할때직접사용할수있도록하고, 나아가문화적 학문적관심으로이어나가이분야에대해서도지속적으로학습할수있게끔하는데두었다. 3) 2) 필자는서울대독어독문학과에서 Willkommen! Deutsch für Anfänger,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를교재로채택한후인 2005 년부터 2007 년 1 학기까지 3 년간의강의경험을주로바탕으로하여본논문을작성하였다. 3) 이런경우 < 독일어입문 Ⅰ> 과독문학과내타강좌와의연계가잘이루어져있어야할것이다. 이부분에대해서는결론에서다시언급한다.

3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147 Ⅲ. 수업의원칙 위와같은목표를달성하기위해서필자는나름대로최소한의원칙을몇개세웠다. 1. 분위기가편하기는하되약간의긴장은유지할수있는상태가되도록한다. 그러기위해필자는강의실에들어서면서독일어로인사하고날씨및안부와그동안있었던일을간단하게묻는일로워밍업을하였다. 4) 그러면처음에어색해하고당황스러워하던학생들도자연스럽게인사하고웃는얼굴로수업을독일어로시작할수있는마음의준비를하게된다. 학생들에게이렇게매시간마다반복되는질문과답변의유형을점차친숙하게여기고한학기가끝나는시점에서는다외우다시피하였다. 2. 중요한표현은규칙적으로반복하되약간의응용을병행하였다. 예컨대 나는맥주집에간다. Ich gehe in den Biergarten. 이라는문장을익히면, Wohin gehst du gern?, Wohin geht Song-Hi( 대화파트너 ) gern?, Wohin gehen deine Eltern gern?, Wohin gehen deine Freunde gern? 이라고물어보고 Ich gehe gern in die Bibliothek., Meine Elten gehen gerne in den Park., Meine Freunde gehen gern in die Kneipe. 라고답하는식으로같은구조를가진문장을자신의개인적인사실 ( 취향 ) 과결부시켜반복하도록하였다. 필자는이를단순히해당단원에만국한시키지않고진도를나가더라도그전에배웠던표현이다시언급되면이를학생들로하여금반복하도록하여, 단원전체의유기적연결을시도하였다. 3. 새로운어휘나표현은웬만하면주제와의유기적연관성속에서제시하여주고, 학생스스로가지적호기심이발동하여익힐수있는 열린교수법 을일관되게추진한다. 필자는문장을만들고단어를익히는과정이모두주어진채 외우기만해야하는 대상이아니라, 테마나학생자신의일상과연결될수있도록강의자료를만들었다. 따라서대부분의자료들은미완성상태 4) 동시에워밍업은이날수업하게될내용의도입부가된다.

4 148 강미란 이고학생이알아서이를채워가는형식을취한다. 이때채워가는내용은정답이하나로정해져있는것이아니고학생이자신의생각과의견을어느정도반영할수있는문장을요구하기때문에열려진형태를취하게된다. 이때우리가얻을수있는효과는다양하다. 학생들은연습문제를통해단순히새로운구문을익히는데그치는것이아니라바로자신의얘기를 독일어 로할수있을발판을마련할수있게되기때문에, 자신감을갖고성취감을느끼게되는것이다. 그외필자는각단원마다특정한분야의어휘가많이나올때는학생본인이이미알고있거나많이들어본것을밑줄쳐먼저확실히익히도록하고, 낯선단어들은그림을보여준다던지독일어로그단어를설명하면학생들이알아맞히게하는퀴즈게임을하여좀더유기적인연관성속에서, 연상기법을동원하여외우도록하였다. 예를들어과일과채소에대한어휘를익히는단원에서는 Was isst du vom Obst gern? Was isst deine Schwester vom Gemüse gern? Was essen die Deutschen (Koreaner) gern? 5) 하는식으로, 때로는그룹을지어, 질문하여학생들스스로가본인이나본인의가족이좋아하는과일이나채소를고르도록하여어휘를익히는방식을택했다. 6) 옷에대한어휘가나오는단원 7) 에서는그림이있는자료를나눠주어학생들이나와서필자가불러주는해당어휘를듣고칠판에쓰도록하기도했다. 그러면학생들은집중해서발음을듣고철자하나하나를생각하며 ( 칠판이나노트에 ) 쓰게된다. 이러한적극성을요하는학습은학생들이보다더쉽고유기적으로단어를기억하게만든다. 옷에대한어휘연습은또한본인이나친구가입고있는옷을나열하거나, 잘때입는옷, 파티갈때입는옷, 결혼식갈때입는옷을말해보라는데서도재미있게행해졌다. 어떤한학생은매번청바지를 -심지어잘때도- 입는다고해서반이웃음바다가되기도하였다. 5) 이질문은학생들이독일인과한국인들이즐겨먹는음식을한번생각해보고독일어로표현해볼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6) < 그림 1> 참조. 7) 제 4 과임.

5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149 < 그림 1> < 그림 2> 4. 새로운문법이나표현을가르칠때는항상학생들이인지하고있는단계에서출발한다. 예컨대독일도시를소개할때도학생들에게알고있는도시명을먼저지명해보라고한후점차낯선도시로옮겨가며설명하였고, 전치사를가르치기위해서는학생들이일상에서자주가는곳을 (zu, in, nach) 말해보라고하였다. 익숙한분야에서낯선분야로옮겨가면새로운분야가덜어렵게느껴진다. 이러한교수법또한앞에서언급한 수업의유기적연결 및 열린교수법 과무관하지않다. 5. 수업은항상학생들의지적수준에맞추려고노력한다. 아무리쉬운문장을만든다할지라도학생들이동기유발이되려면본인들의생각이투영된문장이어야의미가있기때문이다. 그래서가족및친척어휘를익히는단원에서도서로의관계를설명해준다음, 나는어느친척이있는가? Wen habe ich? 에이어 나는누구인가? Wer bin ich? 라는철학적질문을하여자신의존재에대해생각해보게끔하였다. 한여학생은자신을 Ich bin Tochter, Studentin, Cousine, Tante, Nichte 로소개하고나아가 Koreanerin, Bürgerin, 간혹 Atheistin, Optimistin 등으로자신을표현하는경우도있었다. 8)

6 150 강미란 이와같은강의방식은바로위에서언급한 열린교수법 과일맥상통한다. 6. 문법은최대한간단히한다. < 독일어입문Ⅰ> 수업은외국어수업이기때문에매일진행되어야가장효과적임에도불구하고 1주일에 1시간 15분씩두번, 즉 2시간반밖에할당되지않는다. 만일조금씩이라도매일행해지는수업이라면문법설명없이회화수업하는것이가능할지모르지만, 현재와같은조건에서는대화를통한문법연습을한후주교재의도표식문법정리를참조하여요약을할필요성이 -시간절약차원에서- 있는것같다. Ⅳ. 수업진행방식 그러면구체적으로수업을어떻게진행하였는지살펴보도록하겠다. 1. 발음분야를지명이나인명과연결 : 발음은낯선언어를처음으로익히는학생들에게그언어에대한이미지를좌우하는분야이다. 따라서강사는생소한발음그자체가, 어려운것이아니라재미있고신기하게느껴지도록해야하고시간이지나면서학생들도잘발음할수있도록노력을기울여야한다. 대부분의외국어가그렇듯이발음이잘되어야 ( 잘읽을수있어야 ) 그언어에대한관심과자신감이생기기때문이다. 필자는학생들이지루해할수있는 모음, 자음 별발음연습은 9) 간단히다루고, 유럽지도, 독일지도및독일유명인들그림을보며연습함으로써독일학 Landeskunde과독일어발음을동시에익힐수있도록유도하였다. 2. 동사인칭변화를지명 인명과연결 : < 그림3> 은독일을포함하여독일을둘러싼이웃국을위주로발음연습을하고, 그나라의특징에대해서알아볼때사용한자료이다. 물론학생들중스칸디나비아반도나남유럽, 또는민족 8) < 그림 2> 참조. Wer möchtest du am liebsten sein? 이라는다음질문에는 Tochter, Studentin 과 Freundin 이많았다. 9) 주교재의 Ⅷ ~Ⅹ 쪽

7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151 갈등이많은발칸반도에대해관심이있는학생들이있으면이나라들도집고넘어갔다. 학생들은자신들이모국어로나영어로만알고있던나라명들이독일어로는완전히다르게발음되는것을참재미있게여겼다.< 그림4> 를보여줄때는독일내의대도시중알거나들어본도시를대보라고했다. 그러자 Frankfurt, Hamburg, München 정도는들어서알고있다는반응이왔다. 그러나이도시들의위치나도시들에대한그밖의정보는 -대학생활에서배낭여행이일반화된요즈음에도- 별로갖고있지못했다. 필자가학생들이들어본도시에서시작하여점차덜익숙한지명들로옮아가면서발음연습및이도시에대한설명을곁들였더니학생들은역시시각적효과를겸비한발음연습을통해독일어와신속히친해졌다. 10) < 그림 3> < 그림 5> 는독일제2텔레비전방송 (ZDF) 에서독일인들이가장훌륭하다고생각하는독일인 100명을뽑아이를오락프로그램으로방송했던내용중상위 10명을인용하여만든자료이다. 학생들은이중서너명의이름 11) 정도는알고있었다. 그러면필자는아는유명인들의직업이나업적을묻고잘모르 10) 본논문 Ⅲ. 수업의원칙장에서 4 번의원칙에대한예가되겠다. 11) Goethe, Einstein, Luther 에대한인지도가가장높았다.

8 152 강미란 는독일인들의이름도발음해보라고한다음, 이들에대한설명을추가하였더니반응이좋았다. < 그림6> 도같은맥락이다. 독일인들의이름은어떻게지어지고불리며, 가장인기있는이름은무엇인지보여주자학생들은마음에드는이름과본인이직 간접적으로알고있는독일인의이름을 12) 대며수업에활기를불러왔다. 이러한형태의수업은수강생들이독일어권문화와친숙해질수있는계기를마련해준다. < 그림 4> < 그림 5> Die besten Deutschen (2004) 1. Konrad Adenauer 2. Martin Luther 3. Karl Marx 4. Sophie und Hans Scholl 5. Willy Brandt 6. Johann Sebastian Bach 7. Johann Wolfgang von Goethe 8. Johannes Gutenberg 9. Otto von Bismarck 10. Albert Einstein < 그림 6> Jungen Mädchen 1. Leon 6. Luca 1. Marie 6. Lena 2. Maximilian 7. Tim 2. Sophie / Sofie 7. Emily 3. Alexander 8. Felix 3. Maria 8. Johanna 4. Lukas / Lucas 9. David 4. Anna, Anne 9. Laura 5. Paul 10. Elias 5. Leonie 10. Lea / Leah 12) 2002 년월드컵의영향인지항상 Michael Ballack, Oliver Kahn 이언급되었다. 이때몇몇학생들은발라크를 ( 부르는 ) 이름으로착각하고있기도했다.

9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동사인칭변화를지명, 인명및자기소개와연결 < 독일어입문Ⅰ> 주교재에서는동사의인칭변화가제일먼저나온다. 수업시간에서는발음을공부하면서간단한자기소개를할수있는문장을익힌상태 13) 였기때문에 (Ich heiße, Ich komme aus, Ich wohne in, Ich studiere ) 동사가본격적으로나오자이를인칭변화하는연습만하면되었다. 이때함께사용한그림이바로유명인사진들이다. 14) 이사진들을보면서학생들은계속해서체계적인발음연습을하면서동사를 3인칭으로변화시키고이들의직업까지익힐수있다. 본문에나올 화가 Maler 는피카소를보면서익힐테고, 박지성을보면 축구선수 Fußballspieler 라는단어는결코잊어버리지않을터이다. 앙겔라메르켈수상을알아보는 ( 알고있는 ) 학생은거의없었으나, 이기회에독일의가장중요한정치인을소개하는것도의미있다고생각되어삽입하였다. 마지막으로 알프스소녀하이디 그림을보여주자, 학생들은이름과국적 15) 은금방알아냈으나, 직업을말할때는고심하였다. 그녀는학교도다닌적이없고, 직업도없었기때문에, Sie hat keinen Beruf. 라고말해야했다. 16) 이와같은그림들은나중에자신의생각을표현할수있게되는구문 ich finde,, 과거시제, 외모 성격 색을나타내는형용사등을익힌후에더풍부하게활용할수있다. 13) 필자는학생들이한학기가끝나면최소한모두각각자기소개는할수있도록신경을썼다. 첫시간에는자신의이름, 출신지, 주거지및전공을말할수있도록연습시키고, 이어형제관계, 좋아하는음식과음료, 취미를거쳐각과에서나오는주요표현들을응용하여자신의관심분야, 적성, 성격까지표현할수있도록하였다. < 그림 19> 참조. 14) < 그림 7~10> 참조. 15) 하이디는스위스소녀라는점에착안하여특별히선정한것이다. 그러면학생들은스위스라는단어는다른국명과는달리여성관사를갖고있다는것도알게된다. 16) < 그림 10> 참조.

10 154 강미란 < 그림 7> < 그림 8> < 그림 9> < 그림 10> 4. 이렇게해서배운동사들은학생들에게배부하여정리하도록하였다. 17) 동시에어휘도관사별로정리하고복수형태가같은것끼리모아보도록함으로써학생들스스로가자음으로끝나는단어뒤에는 -e를, -e로끝나는단어는 -n을, -er나 -el로끝나는단어는복수형태가거의불변함을, 어간에변모음화할수있는가능성이있는모음이있으면복수에서는주로변모음화가이루어진다는것을깨닫게하였다. 17) < 그림 11> 참조.

11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155 < 그림 11> < 그림 12> 5. 길묻는대화가나오는 5과본문에서는소그룹으로나눠 Anna와행인이나누는대화를근거로하여학생들이직접약도를그려보았다. 이를게임형식으로변형하여제일빨리도착점까지그리는그룹에게상을주는방식도추천할만하다. 마지막으로정리하는의미에서안나가찾은길을거꾸로되돌아오는과정을말하도록하면학생들은상당히창조적인문장력을갖게된다. < 그림 13>

12 156 강미란 6. 제6과에서는두여자친구가빈으로가는기차를타기위해쾰른역에서나누는대화가나온다. 이때강사는독일철도 DB의사이트 18) 를알려주고학생들로하여금도착시간, 출발지, 도착지및경유지등을조사하여발표하도록한다. 그러면학생들은본문과실제와의차이를발견하게될뿐아니라, 현지에가서도유용하게사용할수있는생활속의표현을자연스럽게익히게된다. 19) < 그림 14> < 그림 15> 7. 3,4격지배전치사를익히는 7과에서는 고호의방 을보여주고여기에전화기를그려넣은후이전화기를어디에다놓으면좋겠는가질문한다. 이런경우강사가항상염두에두어야할점은, 곧바로새로배운내용에대한질문을던지는것이아니라, 이방이마음에드는가? Gefällt dir das Zimmer?, 학생도여기에서살고 ( 자고 ) 싶은가? Möchtest du auch hier schlafen?, 이방에는무엇이있는가? Was gibt es in diesem Zimmer?, 이방이누구의방 18) 19) 본문에서는쾰른에서빈까지 10 시간이상걸린다고나와있으나, 실제로는 10 시간이채걸리지않고, 본문에서는 München 에서갈아타야한다고되어있으나, 실제로는 Frankfurt, Würzburg, 혹은 Salzburg 에서갈아타게된다. 물론직행열차도있다.

13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157 인지혹시아는가? Weißt du, wessen Zimmer das ist?, 이그림을그린화가는누구며, 그는어느나라사람인가? Wer malt dieses Bild und woher kommt er? 등그동안익힌표현을질문한후 당신은이전화기를어디에놓고싶은가? Wohin möchtest du das Telefon legen? 이라고물어점차적으로익숙한것에서낯선것으로옮겨가게해야한다는것이다. 그러면학생들은새로배운표현이완전히생소한것이아니라그전에배웠던내용의연장선상에있다고느끼게된다. 20) 그러면학생들은그동안배운책상, 침대, 창문과같은친숙한어휘를활용하여새로운문장을만들것이다. < 그림 16> 8. 본문을다룰때전체적으로일관되게진행한방식은여러번같이읽고 ( 시간관계상숙제로내주는경우도있음 ) 배역을맡아서읽어보고, 본문의흐름을잡아낼수있는질문을한점이다. 교재에나와있는 대화본문에대한질문 Fragen zum Dialog 이미흡하면강사가추가질문을하기도하였다. 이때 20) 본논문 Ⅲ. 수업의원칙중 4 번에해당되는전형적인예가된다.

14 158 강미란 강사가항상염두에두어야할것은강사가너무강요하는듯한태도나조급한태도를취해서는안되며, 관심있게경청하되학생들의실수를일일이지적하지않고, 편안한분위기에서학생이자신의이야기를할수있는여유를줘야한다는것이다. 그리고한문장이라도표현하는데성공하였을때는 ( 문법적으로맞았는지는별로중요하지않다 ) 칭찬을아끼지말아야할것이다. 2과에서자신을소개하고전공을말하는본문에서는자신의상황을 duzen 으로바꿔응용하여읽어보고, 읽고난후에는약간의음미할수있는시간을주었다. 특히 4과 Es regnet nicht mehr 에서는루트비히 2세및린더호프에대한이야기가주된내용을이루고있기때문에파워포인트를이용하여린더호프성의밖과내부구조를보여주고루트비히 2세의전기를짧게요약하여보여주었다. 이때강사는단순히한번훑어주는것이아니라화면이바뀔때마다제목을읽어보도록하고, 성내부를보여줄때는 그방이마음에드냐?, Gefällt dir dieses Zimmer?, Wie findest du dieses Zimmer?, Möchtest du gerne hier schlafen?, Wie sieht dieses Zimmer aus? 등과같이그림을통해서로의사소통하는데중점을두었다. 루트비히의전기도학생들이이해할수있도록아주쉽고간단하게써서그들로하여금한번읽도록하여전기류의텍스트도경험할수있도록하였다. < 그림 17> < 그림 18> 본문을다다루면필자는매번한번씩생각해보는질문을던졌다. 예컨대이과에서는 이성을방문해보고싶습니까?, Willst du ein Mal dieses Schloss besuchen? 이라던지, 6과에서는 기차타고유럽여행을해보고싶습니

15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159 까?, Möchtest du auch gerne in Europa mit dem Zug reisen?, 7과에서는 학생도독일대학에대한관심이생겼습니까?, Interessiest du dich auch für deutsche Universitäten? 등본문에는나와있지않은복합적질문을통해학생들은그동안배운어휘를총동원하여자신들의생각을표현할수있도록유도하였다. 그외에도수업에서 열린교수법 을활용한예는여기서일일이나열할수없을정도로많다. 숫자를배울때는 배수놀이 도하고, 조동사를익힐때는본인의중고등학교시절을떠올리며강제로해야만했던것 (müssen), 금지되었던것 (nicht dürfen), 대학교에들어오니해도되는것 (dürfen), 하지않아도되는것 (nicht müssen) 등을써보거나말해보도록하고, 독일의음식을다룰때는독일가족의아침식사형태를인터뷰한화면을보여주기도하는등, 매과마다다채로움을지향하였다. 그러나수업의초점은항상한두군데에만두어너무산만해지지않도록주의하였다. Ⅴ. 학생들의반응및평가 위에서강의진행방식에대해서술하면서간간히학생들의반응을언급하기는했지만, 이를체계적으로정리한다면다음과같다. 학생들은처음에는 < 독일어입문Ⅰ> 이 외국어수업임에도불구하고 수업의대부분이독일어로행해지고학생들의참여를적극끌어들이는수업방식에당혹스러워하다가, 분위기에점차익숙해지자자발적으로적극적으로수업에임하였다. 처음에는책이나자료에서제시한자료에만의존하다가나중에는자신의생활이나생각을간단하지만자유롭게말할수있게되었다. 마지막시간에필자는보조자료 < 그림19> 를나눠주고이를참조하면서학생들로하여금그동안배운독일어실력을발휘하여자신을소개해보라고했다. 그리고때로는같은반수강생이름을쓴쪽지를각각하나씩나눠주고그학생에대해그동안알게된바를얘기해보라고함으로써한한기독일어강의를마무리하였다. 주교재의

16 160 강미란 Variationen에서는표현과구문에관한변이형이나옴에도불구하고, 한단원단원이 -연습문제까지포함하여 - 그자체로완결된구도를갖고있기때문에학습자들이보다융통성있게접근할수있는가능성을감소시키는경향이있다. 이러한장점이자단점을보완한것이필자의 열린교수방식 과보조자료라고할수있다. 학생들도이러한필자의의도를잘이해해줘서독일어및독일문화를멀게느끼지않고자신의생활및문화와비교하고이해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주었다. 따라서학생들은이수업을통해독일어도재미있을수있다는사실을깨닫고나아가독일어권문화와언어에대해기대이상의관심을갖게되는등의상승효과도있었다. < 그림 19>

17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161 Ⅵ. 맺는말을대신하여 그럼에도불구하고문제점은여전히존재한다.< 독일어입문Ⅰ> 강좌가독일어를전혀모로는학생을대상으로함에도불구하고, 한반에서약 1/3 ~ 1/4 에해당되는학생들이어떤형식으로든독일어를접해본수강생이라는사실이바로그것이다. 21) 그러면실제로독일어를전혀접한바없는학생들이대부분열세에놓이는것은자명하다. 필자는물론이들을중심으로수업을이끌고가면서, 독일어를배운경험이있는학생들이수업에활기를불러일으키게끔유도하긴하지만, 역시독일어를전혀배우지않은학생들이더의기소침해있는경향이있어안타까울때가있다. 22) 독문과에는그외에도많은독일교양수업및전공수업이있을뿐만아니라, 수업외진행되는프로그램도다수있다. 강사가수업에도몰두해야겠지만, 이수업을다듣고난후계속해서독일어를학습하기를원하는타과수강학생들을위해다른수업을연계시켜주는것도중요할것이다. 이를단순히강사개인적인차원의숙제로남겨둘것이아니라과차원에서보다조직적으로홍보하면학생들은큰틀안에서자신들이수강한강좌가어디에위치해있고독일어학습을더심화시키려면어디로가서무엇을수강해야하는지학기초에알고수업을들을수있을것이다. 그러면학생들은보다더뚜렷한목표의식을갖고학업에임할수있다. 그외기술적인문제도뒤따른다. < 독일어입문Ⅰ> 강좌에할당된강의실이회화중점수업에적합하지않을때가많다. 대부분의강의실이일자식좌석배치인데다가 23) 시청각매체를자유롭게사용하기에는번거롭게되어있다. 24) 21) 외고출신, 재수강, 독문학전공학생들이바로여기에속하는경우이다. 22) 이에대한자세한분석은송석희 :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 수업경험을중심으로, 서울대학교독일어문화권연구소 2007 년 6 월 14 일집담회발표자료와구명철 : 교양독일어과목운영체계에대하여. 서울대학교문화권연구소 2007 년 6 월 14 일발표자료를참조. 23) 가끔책상을학생들이돌려앉기도하지만, 붙박이책걸상이거나무거운다인용책상이있을때반원형좌석배치가불가능하다.

18 162 강미란 강의시간의절대적인부족은당장해결될수있는문제는아니지만보다더효율적인강의를가능케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한다. 타대학의예를참조하여점차제 2외국어의수업시간을늘여가고 25) 학점을높이는것도교양과목으로서의독일어의질과위상을높이는데한몫할수있을것이다. 24) 새로지어진건물에는노트북을사용하여시청각교육을할수있게되어있긴하나, 매번노트북과빔을들고와서설치한후다시반납하는일자체가쉽지않다. 독문과와강의실거리가먼경우, 문제는더심각하다. 25) 고려대학교에서는교양독어과목을 16 강좌운영하고있는데, 강의는회화중점반, 문법중심반구분없이모두원어로매일 50 분씩 4 회행해지고있다. 서울대학교에서는 1 주일에 150 분을수업한다면 (1 주일에 75 분씩두번 ) 여기서는 200 분을하고있는셈이다. 이를한학기 ( 중간고사및기말고사를뺀 14 주 ) 로환산하면, 고려대학교에서는약 47 시간, 서울대에서는 35 시간이된다. 게다가같은수업이라도매일일정량을할경우, 여기서얻는연속적언어학습환경의비가시적효과는훨씬더크다.

19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163 참고문헌 교양독일어교재편찬위원회 : Willkommen! Deutsch für Anfänger, 서울대학교출판부 구명철 : 교양독일어과목운영체계에대하여. 서울대학교독일어문화권연구소 2007년 6원 14일집담회발표자료. 성상환 : 독어교육방법론과교재분석, 독일어문학 32집 쪽, 송석희 :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 수업경험을중심으로, 서울대학교독일어문화권연구소 2007년 6월 14일집담회발표자료. 이미림 : PowerPoint를활용한독일어수업사례연구, 독일어문학 36집 쪽, 2007.

20 164 강미란 <Zusammenfassung> Eine Untersuchung zum (kommunikativen) Deutsch für Anfänger Kurs anhand der Unterrichtserfahrungen Mi-Ran Kang (Seoul National Univ.) Dieser Aufsatz soll zeigen, wie man im Sprachunterricht für Anfänger, trotz schwieriger Rahmenbedingungen, das Interesse der StudentInnen wecken und sie zum Weiterlernen bewegen kann. Es ist sehr wichtig, dass die StudentInnen von sich selbst aus Lust bekommen, Deutsch zu lernen. Somit besteht die Aufgabe des Lehrers darin, sie sowohl sprachlich als auch kulturell anzuregen, indem man möglichst offene Fragen und Aufgaben stellt. Mit offen meine ich, dass die Übungen nicht an sich vollkommen gemacht sein sollten, sondern erst durch die aktive Teilnahme der StudentInnen vervollständigt werden können und sollten. D.h., es gibt nicht nur eine Lösung, sondern immer mehrere, weil jeder Student seine Meinung und Denkweise in die Übungen projiziert. Wenn es z. B. um das Konjugieren von essen geht, frage ich Was isst du (nicht) gern?, Was isst deine Freundin (Freund) (nicht) gern?, Was essen deine Eltern (nicht) gern?, Was essen die Koreaner (Deutschen) (nicht) gern? : Die Studenten konjugieren, indem sie sich ihre Lieblingsspeise bzw. die von ihren Bekannten oder die Nationalspeise vorstellen. Somit können sie viel kreativere Sätze bilden als zuvor. Auf diese Weise habe ich versucht, den Inhalt des Lehrwerks mit der Lage, in der sich die StudentInnen in Korea befinden, zu

21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165 verbinden, damit sie den Zugang zur fremden Kultur und Sprache finden und zugleich ihre eigene, also die Koreanische mit der Fremden, vergleichen können. Die andere Absicht des offenen Unterrichts liegt darin, dass sich die StudentInnen auf praktische Informationen einstellen können. Wenn sie im Lehrwerk einen Dialog am Bahnhof behandeln, sollten sie in der Lage sein, den Fahrplan der DB zu lesen und ihn in der Tat anwenden zu können. Wenn die TeihnehmerInnen auf diese Weise das Deutsche mit Koreanischem, das Textualisierte mit der Wirklichkeit vergleichen, gewinnen sie viel mehr ihre eigene Ausdrucksfähigkeit und diese Tätigkeit entspricht auch ihrem intellektuellen Interesse. Um zu solchen offenen Situationen zu kommen, habe ich mehrmals Bilder, PowerPoints und selbst gemachte Lehrmaterialien verwendet. Dabei sollte der Lehrer aufpassen, dass die Zweitlehrmaterialien nicht zu viel werden, denn sonst verlieren die StudentInnen die Konzentration und werden zerstreut. Durch solche Unterrichtsmethoden habe ich gute Erfahrungen gemacht. Die StudentInnen waren am Ende des Semesters mit dem Unterricht sehr zufrieden. Sie fanden den Unterricht sowohl inhaltsreich als auch dessen Vorgang spannend. Das Vorurteil, Deutsch sei eine schwierige Sprache, sei nicht mehr vorhanden. Es bleibt jedoch einiges zu wünschen übrig: die für den Sprachunterricht nicht geeignete Sitzordung, viel zu umständliche technische Einrichtungen für die Bilder bzw. Power Point Anwendungen, absolut wenig zugeteilte Sprachstunden, unterschiedliche Sprachkompentenzen unter den Teihnehmern in Deutsch sollten allmählich verbessert werden.

22 166 강미란 주제어 : 열린교수법, 창의성, 지적관심, 멀티미디어, 양국언어와문화의매개 Schlüsselbegriffe: offene Unterrichtsmethode, Kreativität, intellektuelles Interesse, Multimedien, Vermittlung der beiden Sprachen und Kulturen 필자 mirankang@hotmail.com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2 부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 수업경험을중심으로 송석희 ( 서울대 ) Ⅰ. 들어가는말 본논문이다루고자하는내용은독일어를처음배우는대학생들에게독일어기초를가르치는과정에서생겨나는문제점들을찾아보고그에대한해결책을제시하는데에있다. 이논문의형성에는다년간의강의경험이바탕이되고있고강의교재는서울대학교인문대학독어독문학과교양독일어교재편찬위원회가 2004 년도에발행한독일어입문서이고이를통한실제수업에서나타나는사례연구가본논문의기본성격이다.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1점] A: Ich glaube, das ist

More information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Lektion 4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Herr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의사소통기능예시문 1. 대화의시작과끝가. 인사 Guten Tag! 안녕하십니까? Auf Wiedersehen!/Tschüs! 안녕히계십시오!/ 잘있어! 나. 안부 Wie geht es Ihnen? 어떻게지내십니까? 2. 인적사항 가. 이름 Wie heißen Si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Wie ist Ihr Nam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나. 나이 Wie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09_Week_KR_Syntax_Merkmale

09_Week_KR_Syntax_Merkmale Einführung ins Koreanische Syntaktische Merkmale Korean Word Order S S O V 한스는책을산다. S SS 2005 Prof. Dr. See-Young Cho cho@fk1-tu-berlin.de 1 2 Word Order in Dependent Clauses I know that Hans bought a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Skifahren im Sommer Grundkurs Deutsch Lektion 5 Skifahren im Sommer 여름에스키타기 Herr Neumann: Guten Tag, Herr Klinger. Herr Klinger: 안녕하세요, 클링어씨. Guten Tag, Herr Neumann. Wie geht es Ihnen? 안녕하세요, 노이만씨. 어떻게지내세요?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Was fehlt Ihnen denn? Dialog1 Ich habe Kopfschmerzen. A: Guten Tag, Herr Schmidt. Was fehlt Ihnen denn? B: Ich habe Kopfschmerzen. A: Haben Sie auch Fieber? B: Ja, ein bisschen. A: Machen Sie bitte den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 제17강 Ein Brief aus Munchen Lesetext1 Heute bin ich mit dem Zug nach München gefahren. München, den 5. 12. 2005 Lieber Vati, jetzt bin ich in München. Das Wetter ist sehr schön. Gestern habe ich mit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1/20801.html 동사 (Verb) 제 8 장 :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제 1 절종류 재귀 ( 再歸 ) 동사란어떤동작의작용이동작자자신, 즉그주어에게로되돌아가는의미를나타내주는동사를말한다. 이러한의미를갖도록하는것은그동사와함께사용된재귀대명사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페이지 1 / 명사편 (Nomen) : 형용사 (Adjektive) 제 18 장 : 형용사 II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페이지 1 / 명사편 (Nomen) : 형용사 (Adjektive) 제 18 장 : 형용사 II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2/20401.html 제 1 절형용사비교 (Komparation) : 기본형태 형용사의비교에는비교급 (Komparativ) 과최상급 (Superlativ) 이있다. 다음문장에서보는바와같다. A : Welches Sweatshirt findest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FI_2017_007

FI_2017_007 Fahrplan-Information 007 / 2017 Erfurt Jena Gera Altenburg / Greiz Gera - Greiz - Plauen Mitte - Adorf / Plauen ob Bf Alle Züge entfallen zwischen Gera Hbf und Wünschendorf, Ersatz durch Bus Montag, 06.03.2017

More information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Danke, gut. Und Ihnen? Guten Abend!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기본회화 1 A : Guten Morgen, Herr Meyer!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Max Muster, Kommissionsname Dieses ist ein Titel für eine Präsentation

Max Muster, Kommissionsname  Dieses ist ein Titel für eine Präsentation Kathrin Reckling-Freitag, Kommission Bibliothek und Schule 카트린레클링 - 프라이탁, 도서관과학교위원회 Kooperation zwischen Schulen und Öffentlichen Bibliotheken in Deutschland 독일의학교와공공도서관간의협력 Seoul 2. Juni 2016 2016 년 6

More information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교사용 ❶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❷ 응용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❸ 서술형 문제 서술형 문제 연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자료 온라인 자료는 비상교육 홈페이지(www.visang.com /book>학원선생님>초등자료실>수학)에서 내려받을 수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FLEX 문제풀이전략 (FLEX Test-taking Strategies) 1. Hörverständnis ( 총 50 문항 ) 전략 이해영역인듣기 읽기시험중듣기시험의각문항은 8 점이다. Abschnitt I (1-10) 간단한진술혹은질문에대한반응테스트 Abschnitt I 는문장이짧아서소홀하게생각할수있는영역이지만배점은대화나텍스트듣기와동일하게 8점씩이므로이곳에서점수를올리는것이유리하다.

More information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143-165 143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자료와학습방법, 평가의면에서혼자서모든것을결정하고전체의학습과정을통찰하면서학습목표에도달하는사람이다. 하지만무엇을언제, 어느정도의시간간격으로어떤학습자료를가지고얼마나공부하는지를스스로결정하고자신의학습성과를스스로판단할수있는능력은전문적인교육을받지않고는습득하는것이불가능해보인다.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 시제 > 1. 독일어의시제 ( 일반문 ) 현재 - 현재사실 : Ich studiere zurzeit in Münster. - 영원한사실 : Die Erde hat nur einen Mond. - 미래사실 : Ich fahre morgen nach Berlin 과거 - 글로쓰여지는과거사실 - 이야기 ( 역사, 동화, 일화등 ): Es war einmal ein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1.html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v) 의의미 l 동사에의한서술방법, 즉말을표현하는방법 (= 화법話法, Modus) 에는 3 가지가있다. 이화법에는직설법,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3233B0AD2E20C3D6B1D920BCF6B4C9B1E2C3E2B9AEC1A620BAD0BCAE20C7AEC0CCA5B32E687770>

<3233B0AD2E20C3D6B1D920BCF6B4C9B1E2C3E2B9AEC1A620BAD0BCAE20C7AEC0CCA5B32E687770> 최근수능기출문제분석풀이 Ⅳ [ 의사소통기능 ] 1. 대화가이루어지는장소로알맞은것은? (2008) A: Guten Tag, Sie wünschen? B: Ich brauche einen Mantel. A: Wie finden Sie denn diesen? B: Nicht so gut. Haben Sie vielleicht auch andere Farben? A:

More information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in. 뮐러부인은우리독일어 ( 여) 선생님입니다. Um 14 Uhr beginnt der Deutschunterricht.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Speaking Cue 1 Unit 1 About Myself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이름과 국적,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답하며 1,인칭 표현을 구사함으로써 자신 있게 자 기 소개를 할 수 있다. 1. Speaking Cue를 시작하는 첫 시간, 학급 친구들을 처음

Speaking Cue 1 Unit 1 About Myself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이름과 국적,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답하며 1,인칭 표현을 구사함으로써 자신 있게 자 기 소개를 할 수 있다. 1. Speaking Cue를 시작하는 첫 시간, 학급 친구들을 처음 Speaking Cue Speech Note 활용법 매 Unit의 다섯 번째 위치하고 있는 Speech Note는 잡지 표지 만들기, 길 찾기 게임, 날씨 및 스 포츠 리포터 되기, 바자회 계획하기, 잃어버린 강아지 찾는 포스터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확장학습 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Speaking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 니다.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수능특강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독일어 Ⅰ 집필진정병우 ( 경기여고 ) 박동훈 ( 서울외고 ) 박상화 ( 인창고 ) 검토진강태욱 ( 대전외고 ) 김기영 ( 한국외대 ) 김은경 ( 용인한국외대부고 ) 박혜옥 ( 경북여고 ) 손대영 ( 명덕외고 ) 이효정 ( 대전외고

수능특강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독일어 Ⅰ 집필진정병우 ( 경기여고 ) 박동훈 ( 서울외고 ) 박상화 ( 인창고 ) 검토진강태욱 ( 대전외고 ) 김기영 ( 한국외대 ) 김은경 ( 용인한국외대부고 ) 박혜옥 ( 경북여고 ) 손대영 ( 명덕외고 ) 이효정 ( 대전외고 수능특강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독일어 Ⅰ 집필진정병우 ( 경기여고 ) 박동훈 ( 서울외고 ) 박상화 ( 인창고 ) 검토진강태욱 ( 대전외고 ) 김기영 ( 한국외대 ) 김은경 ( 용인한국외대부고 ) 박혜옥 ( 경북여고 ) 손대영 ( 명덕외고 ) 이효정 ( 대전외고 ) 장지민 ( 프리랜서 ) 수능특강독일어 Ⅰ 강제목페이지 01 강 Guten Tag! 1 02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외국 학계 동향 독일 형사소송법 관련 최근 동향 대검찰청 검찰미래기획단 目 次 Ⅰ. 주목할 만한 판례 1. 증인에 대한 피고인의 반대신문권과 증인 불출석시 수사단계 조서의 증거능력 BGH, ZStZ 2007, 166(2006. 11. 29. 선고) 2. 비밀리에 행해지는 online 수색의 부적 법성 BGH, NJW 2007, 930(2007. 1. 31.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6년 8월 23일 Copyright 2016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http://financialeconomics.tistory.com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1 1-(01~37)초2개뿔교부-수.ps :58 AM 페이지1 MAC5 1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응용 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 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1 1-(01~37)초2개뿔교부-수.ps :58 AM 페이지1 MAC5 1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응용 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 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1 1-(01~7)초2개뿔교부-수.ps 201.. 10: AM 페이지1 MAC 1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응용 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 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제 서술형 문제 연습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자료 단원평가와 중간 기말 학력 평가로 학생들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홍콩중문대학교중국어언어원 (CUHK-CLC) 광동어과정과목소개 (Update: June 2007) 단계 코드번호 명칭 학습내용 비고 이수증명서단계 초급광동어 (Level 1) 광동어초급자를위한과정으로, 말하기와듣기훈련에중점을맞추어, 성취도지향수업활동을통해 400 여가지어휘와다양한문법및표현방법을익힘. 1. CAN1113 1. 어휘와문법활용 I 일상생활에서자주쓰이는기본단어와문법을익히는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77)..... :,,,,,,.........,.. ( ). *,. (2015.11.19), (2015.12.5), (2015.12.20) - 269 - 9 2 (2015)......,.,,,... 1962 2015.. 2003 8 2005 2 22-270 - -.,..... ( 652, 653 ).. ( ) ( )..,., - 271 - 9 2 (2015)....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홍콩중문대학교중국어언어원 (CUHK-CLC) 표준중국어과정과목소개 (Update: June 2007) 단계코드번호명칭학습내용비고이수증명서단계 1. PTH1113 어휘와문법활용 I 기본상용어휘와핵심문법을익히는기초과정으로, (Level 1) 일상생활대화에서자주쓰이는단어의학습과적절한활용에중점을둠. 표준중국어초보자를위한집중과정으로, 말하기와듣기훈련을통한중국어의이해에초점을맞추고있음.

More information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FLEX 문제 풀이 전략 듣기 읽기 FLEX 듣기ㆍ읽기 시험은 총 140문항으로 평가 영역을 기초언어능력, 생활언어능력, 원어수 학능력, 실무언어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언어능력은 필수적 문법사항, 어휘에 대해 묻는 평 가영역으로 50문제가 출제된다. 그리고 생활언어능력은 시사 문제, 생활 문건 (사용설명서, 광 고, 여행안내서 등) 등에 관해 묻는 평가영역으로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3. [ 출제의도 ] 발음및철자 : 낱말의강세이해 [ 정답 ] 3 A: 실례지만, 그테니스공들은너의것이니? B: 그래, 그것들을나의아버지로부터선물로받았어. [ 해설 ] 낱말의강세는분리전철 (áb-, án-, áuf-, áus-, éin-, férn-, mít-, vór

3. [ 출제의도 ] 발음및철자 : 낱말의강세이해 [ 정답 ] 3 A: 실례지만, 그테니스공들은너의것이니? B: 그래, 그것들을나의아버지로부터선물로받았어. [ 해설 ] 낱말의강세는분리전철 (áb-, án-, áuf-, áus-, éin-, férn-, mít-, vór 200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영역독일어 Ⅰ 해설지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5 4 3 2 3 1 1 3 5 2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4 5 5 3 3 2 3 5 4 4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5 4 2 5 1 4

More information

<BCF6C1A42DC6EDC1FD2DC1DFBED3B5B5BCADB0FC20B1B9C1A6C7D0BCFABDC9C6F7C1F6BFF22E687770>

<BCF6C1A42DC6EDC1FD2DC1DFBED3B5B5BCADB0FC20B1B9C1A6C7D0BCFABDC9C6F7C1F6BFF22E687770> 국립중앙도서관 개관 68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자료집 도서관에서 시작하는 한반도 문화통일 일 시 2013. 10. 15.(화) 오후 2시 ~ 6시 장 소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 주 최 국립중앙도서관 개관 68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도서관에서 시작하는 한반도 문화통일 진행순서 시 간 제 목 및 발 표 자 14:00-14:05 14:05-14:10 14:10-14:15

More information

2014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 독일어 Ⅰ) 정답및해설 [ 정답 ] 문항 정답 문항 정답 4 3 5

2014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 독일어 Ⅰ) 정답및해설 [ 정답 ] 문항 정답 문항 정답 4 3 5 2014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 독일어 Ⅰ) 정답및해설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1 3 2 1 5 1 5 5 2 4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4 3 5 3 4 4 1 1 2 3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More information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s Erzingen(Baden) Verbundtari Waldsuter Tariverbund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 BCF6C6AFB5B6C0CFBEEE5F3031BABBB9AE E687770>

< BCF6C6AFB5B6C0CFBEEE5F3031BABBB9AE E687770> 수능특강 독일어 Ⅰ 강 제 목 페이지 01강 발음및철자 1 02강 Woher kommen Sie? 10 03강 Was ist dein Vater von Beruf? 19 04강 Wie geht es Ihnen? 28 05강 Um wie viel Uhr stehst du auf? 37 06강 Was ist dein Lieblingsfach? 46 07강 Könnte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Seit wann lernst du Klavier? B: Seit letztem Herbst. 1 Anfang 2 Kaffee 3 Wasser 4 Viertel 5 Flugzeug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Wann treffen wir uns? Dialog Spielen wir morgen Tennis! A: Anja, was hast du morgen vor? B: Nichts Besonderes. A: Dann spielen wir morgen früh Tennis! B: Wann willst du Tennis spielen? A: Um sieben Uhr.

More information

Lektion 1 A wie Apfel ( 알파벳 ) 'A 는 Apfel 처럼 ' 여기서 'wie' 는접속사로 서 ' 처럼 ' 이라는뜻. Wortschatz ( 어휘 ) 단어의뜻을찾아빈칸에쓴다. 쓰면서입으로소리내어발음해본다. 1 과에서의학습 목표는철자와발음을공부를하는것

Lektion 1 A wie Apfel ( 알파벳 ) 'A 는 Apfel 처럼 ' 여기서 'wie' 는접속사로 서 ' 처럼 ' 이라는뜻. Wortschatz ( 어휘 ) 단어의뜻을찾아빈칸에쓴다. 쓰면서입으로소리내어발음해본다. 1 과에서의학습 목표는철자와발음을공부를하는것 Lektion 1 A wie Apfel ( 알파벳 ) 'A 는 Apfel 처럼 ' 여기서 'wie' 는접속사로 서 ' 처럼 ' 이라는뜻. Wortschatz ( 어휘 ) 단어의뜻을찾아빈칸에쓴다. 쓰면서입으로소리내어발음해본다. 1 과에서의학습 목표는철자와발음을공부를하는것이지만, 단어를익히는과정자체가철자와발음의 학습을포함하고있으므로암기하는기분으로단어를공부하는게좋다.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1 난 이 그림이 좋아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잘라 낸 그림(모든 참가자가 쓰기에 충분한 정도), 작은 테이 블 하나, 참가자 수만큼의 의자(선택사항), 부드러운 배경음악(선택사항) 자기상 개발하기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 향상하기 게임방식:의자를 원으로 배열하

1 난 이 그림이 좋아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잘라 낸 그림(모든 참가자가 쓰기에 충분한 정도), 작은 테이 블 하나, 참가자 수만큼의 의자(선택사항), 부드러운 배경음악(선택사항) 자기상 개발하기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 향상하기 게임방식:의자를 원으로 배열하 나 게임 내가 좋아하는 것 게임 1~5 내가 할 수 있는 것 게임 6~7 내가 관찰한 것 게임 8~19 1 난 이 그림이 좋아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잘라 낸 그림(모든 참가자가 쓰기에 충분한 정도), 작은 테이 블 하나, 참가자 수만큼의 의자(선택사항), 부드러운 배경음악(선택사항) 자기상 개발하기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 향상하기 게임방식:의자를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독일어 : 문법과텍스트이해 김백기 이책은 2012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머리말 언어가텍스트로실현된다는것은굳이복잡한학술이론적주장을하지않더라도우리가일상의경험을통해알수있는분명한사실이다. 우리는언제나텍스트로말을하고, 텍스트로이해하기때문이다. 따라서외국어학습은반드시텍스트를기반으로이루어져야하며, 그핵심요소인문법학습역시필연적으로텍스트에근거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영역 독일어Ⅰ 정답 및 해설 01. 1 02. 2 03. 4 04. 2 05. 2 06. 5 07. 1 08. 4 09. 3 10. 5 11. 4 12. 5 13. 3 14. 1 15. 5 16. 2 17. 3 18. 1 19. 1 20. 5 21. 4 22. 4 23. 5 24. 3 25. 2 26. 5 27.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