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FCFB7E15FBCADBFEFB4EB20C3B6C7D0BBE7BBF3BFACB1B8BCD 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BFCFB7E15FBCADBFEFB4EB20C3B6C7D0BBE7BBF3BFACB1B8BCD E687770>"

Transcription

1 논문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 김재호 주제분류 서양근대철학, 형이상학, 인식론 주요어 칸트의초월적관념론, 유한성의철학, 무한성의철학, 스피노자주의, 칸트의유작, 초월적관념론의미래 요약문 헤겔의관념론과비교하여칸트의초월적관념론은일반적으로유한성의철학으로평가받는다. 그러나이러한평가는칸트의초월적관념론을지나치게좁게해석함으로써생겨나는오해일수있다. 칸트의초월적관념론의진정한의미는비판기라는시기적외연에의해결정될수없고, 그것에이르게된칸트의문제의식에서찾아야만한다. 따라서칸트가초월적관념론이라는체계에이르게된그의문제의식이이를완성한비판기뿐아니라, 또한이체계의문제점을인식하고이를교정하고자노력한그의마지막노력들속에서여전히발견된다면, 칸트에게서초월적관념론의진정한의미는이러한사유과정의전체지평속에서만온전히조망될수있을것이다. * 본논문은 2010 년 10 월 30 일한국칸트학회와한국헤겔학회가공동으로주체한학술대회, 칸트또는헤겔?: 발전인가퇴행인가? 에서발표한논문을수정보완한것임. 일견갑작스러워보이는논의의시작은, 당시본논문이칸트의관념론에대한헤겔입장의평가에대한답논문형식으로기획되었기때문임을알려드림.

2 102 논문 Ⅰ. 칸트와헤겔. 서양의근대를대표하는두철학자의사상적우열을가리려는것만큼무모한일이또있을까? 이들철학이서양철학사에서갖는의미와영향력의지대함이어쩌면이러한비교자체를허용치않을뿐더러, 심지어불가능하게만들지도모른다. 그럼에도칸트에서헤겔로이어지는시대의연속성과, 고민하였던많은철학적문제들의유사성은이들철학을각자의왕국에만가두어버릴수없게만든다. 그렇기에만약우리가감히이들간의관계를규명하려고시도한다면, 이는하나의사상이다른것에갖는우위성이나완결성을확인하기위한것이아니라, 이를통해그들이공통으로씨름하였던철학적물음의내용과의미를더명확히밝힘으로써그철학적유산을풍성하게하기위함일것이다. 유한성과무한성의관계를매개로하여이들철학을비교할때, 아니더정확히말해헤겔철학의입장에서칸트철학을평가할때, 대게는칸트철학의유한성, 즉유한한주체가무한과관계맺음에서생겨나는문제점에그초점이맞춰져있는듯하다. 다음의인용문은칸트철학에대한헤겔의직접적인평가역시이와크게다르지는않음을잘보여준다. 칸트철학은다음과같이가장확정적으로간주될수있다. 칸트철학은정신을의식으로파악하였고, 그래서전적으로단지현상학 [ 현상 ] 을규정하는것들만포함할뿐이지정신의철학을규정하는것을포함하지못한다고말이다. 그것 [ 칸트철학 ] 은자아를피안에놓여있는것과, [ 그러니까 ] 추상적으로규정해서사물그자체라고불리는것과의관계맺음으로간주한다. 그리고칸트철학은의지뿐아니라지성 [ 예지자 ] 도오로지이러한유한성에따라서만파악한다. [...] 피히테의철학도이와동일한입장에서있다. 그래서내가 - 아닌것 [ 비아 ( 非我 )] 은단지나의대상으로서만, [ 즉 ] 단지의식속에서만규정된다. 그것 [ 내가 - 아닌것 ] 은무한한장애로서, 즉사물그자체로서남게된다. 그러므로이들두철학이보여주는바는, 이들철학은개념들이나정신에즉자대자적으로있는방식으로서이르지못하고, 오로지다른

3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03 것과의관계맺음의방식으로서만도달하게된다는점이다. 1) 이에앞서발표된 Differenzschrift 2) 에서발견되는칸트철학에대한헤겔의비판역시, 그대상이주로 판단력비판 에초점이맞춰져있기는하지만그내용은결국유한성의철학으로서의칸트철학의문제로환원될수있겠다. 여기에나타난헤겔의관점에따르자면, 칸트가한편으로는자연 (Natur) 을자연의목적과관계하여 주관객관 (Subjektobjekt) 으로파악하고있지만다른한편으로물질 (Materie) 로서 절대적객관 (absolutes Objekt) 을인정하고있는데, 이로인해생겨나는칸트철학의문제는결국이들의통일의가능성이해명되지않는한결국위와동일한문제를만들어내기때문이다. 3) 따라서헤겔의판단에따르면, 칸트가 판단력비판 에서시도한자연 (Natur) 과자유 (Freiheit) 의통일은유한한인간의인식주관을-칸트적표현으로는 추론적지성 (diskursiver Verstand) 을-통해서는결코이루어질수없고, 스스로주체이면서동시에객체인절대적주관의이념속에서만가능한일이다. 4) 왜냐하면 지성 과 감성, 개념 과 직관, 분석적 1) Hegel,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GW 20, 422 쪽이하. 2) Hegel, Differenz des Fichteschen und Schellingschen Systems der Philosophie 이하 GW 4 에서인용. 3) Hegel, GW 4, 69 이하참조. 여기서 Hegel 은자연의필연성과자유와의관계가만들어내는문제를중심으로칸트가판단력비판에서 목적론적판단력의이율배반 으로표현하고있는것의근저에놓여있는칸트철학의근본문제점을지적하고있다. 4) 그렇기에 Hegel 은 Differenzschrift 에서철학은자연의체계와자유의체계로나뉘어져야할뿐아니라, 이들두부분체계들은, 자연과자유를자기자신속에서통일하기위해서이러한구분들을다시한번자기자신속에포함하고있어야만한다고주장한다. (Hegel, GW 4, 72,8-74,9 참조 ; 특히 72,21-24: Weil Intelligenz sowohl, als die Natur, dadurch daß sie im Absoluten gesetzt sind, eine reelle Entgegensetzung haben, kommen die ideellen Faktoren der Freyheit und Nothwendigkeit einer jeden zu. ; 또한 73,7-10.: Wenn daher die Wissenschaft der Natur, überhaupt der theoretische Theil, die Wissenschaft der Intelligenz der praktische Theil der Philosophie ist, so hat zugleich jede wieder für sich einen eigenen theoretischen und praktischen Theil. )

4 104 논문 인것 과 종합적인것, 등의서로다른기원과절대적구분에근거한칸트의 초월적관념론 은, 칸트스스로도분명 판단력비판 에서그필요성을인식하고있었던것으로보이는 직관적지성 (Intuitiver Verstand) 과같은또다른종류의 지성 (Verstand) 이개입되지않는한에서, 특수한법칙 (besondere Gesetze) 에따르는것으로서의모든경험적인것을 우리에게대해하나의체계를형성하는자연 5) 속에결코통합시킬수없기때문이다. 그렇다면칸트철학에대한헤겔의-혹은헤겔의입장으로부터의이런일반적인-평가를과연정당하다고볼수있는것일까? 적어도필자의눈에는헤겔의이러한평가가틀리지만은않은것으로보인다. 왜냐하면헤겔이여기서파악한칸트철학의문제점은, -칸트가그것을직접적으로의식하고있었던아니든간에-칸트가자신의비판철학의체계를구성해가는과정에서언제나발목을잡았던난제임에틀림없기때문이다. 하지만다른한편으로생각해보자면, 헤겔의이러한평가는칸트철학에대한온전한평가로보기어려운것또한사실이다. Ⅱ. 한철학자에대한정당한평가란무엇을의미하는것일까? 아니가능하기는한것일까? 한철학자의사상이비록하나의완결된체계를추구하며그완성을시도하고있다하더라도, 그사상적전개과정이스스로제시한이론들의내적문제에대한자기반성과이를해결하기위한끝없는변신의과정이었다면, 이러한사유의연속된발전 5) AA V 413: Wie also nach demselben[sc. das Übersinnliche], als Prinzip, die Natur (nach ihren besondern Gesetzen) für uns ein System ausmacht, welches sowohl nach dem Prinzip der Erzeugung von physischen als dem der Endursachen als möglich erkannt werden können: läßt sich keineswegs erklären; [...]

5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05 과정속에서하나의단계만을화석화하여평가의대상으로삼는것을과연그의철학에대한정당한평가라고말할수있는것일까? 이러한문제의식은칸트철학에가해지는세간의일반적평가를-앞서언급한헤겔의평가를포함하여-분명다시금생각해보게만든다. 흔히비판철학으로대변되는칸트철학은, 그의철학적작업의전역사를고려할때확실히특정한시기의사상에제한되어이해되고있음이사실이다. 일반적으로칸트비판철학의대표적결과물이라할수있는그의 초월적관념론 은그의삼대비판서시기의철학적이론들을, 그러니까그의주저로알려진 순수이성비판 초판이출간된 1781년부터마지막비판서인 판단력비판 이나온 1790년까지의사상을의미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그리고우리가이러한인식이잘못되었다고말할수없음은, 칸트가이시기에자신의 초월적관념론 을가장온전한형태로제시하였고, 또이로부터자신의철학적체계를구성하려고시도하였음또한분명한사실이기때문이다. 그럼에도칸트의 초월적관념론 을이들시기에만제한해서해석하거나재구성하는일은, 이러한이론에이르게된칸트의철학적문제의식의기원과과정은생략한채그결과만을주목함으로써, 칸트에게서 초월적관념론 이갖는진정한의미를온전히드러내는데장애가될수있다. 무엇보다도이러한해석이문제가될수있는것은, 실제로칸트에게서 초월적관념론 을둘러싼문제의식은이들비판기시절에만국한될수있는것이결코아니기때문이다. 따라서칸트가 초월적관념론 의체계에이르게되는과정에서발견되는그의많은철학적반성들과, 또한이렇게형성된비판철학의체계의문제점을인식하고이를교정하고자노력하였던그의마지막노력들까지도,-비록이들이소위정통적인 초월적관념론 의생각과충돌을일으키거나온전히조화될수없다하더라도- 여전히칸트의고유한철학적사유로인정할수있다면, 칸트에게서 초월적관념론 의진정한의미는이러한사유과정의전체지평속에서만온전히조망될수있을것이다.

6 106 논문 Ⅲ. 셸링, 스피노자, 리히텐베르크등에의한초월적관념론의체계, 말하자면세개의차원 : [ 초월적관념론체계의 ] 현재, 과거그리고미래 6) 이인용문은칸트의마지막작품을위한예비작업들에해당하는 유작 (Opus postumum) 7) 의한구절이다. 합본 (Konvolut) I에보관되어전해진이구절은그작성연대가 1800년 12월이후로추정되는, 그러니까칸트의철학적작업의역사에서는가장후기에해당하는시기의것으로알려져있다. 생애말년칸트의육체적정신적상태의문제점을들어이시기칸트사유의신빙성을문제삼는일부의견해들을고려해볼때, 8) 여기서우리가발견하게되는초월적관념론에대한칸트의생각은이들의의심을정당화시키고도남을만큼충격적이라할수있다. 칸트는여기서자신의비판철학이이루고자하였던 초월적관념론 의체계의대표자를셸링 (Schelling), 스피노자 (Spinoza), 그리고리 6) AA XXI 87,29-31: System des transzendentalen Idealismus durch Schelling, Spinoza, Lichtenberg etc., gleichsam drei Dimension: die Gegenwart, Vergangenheit und Zukunft. 7) 이하 Op 로표기. 8) Op 의작업, 특별히가장마지막시기에이루어진합본 (Konvolut) VII 과 I 에서의칸트의작업을그의 노쇠함 과연결시켜해석하려는견해는칸트 Op 해석의역사에서일관되게발견된다.(E. Förster Introduction In: Opus postumum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xliii 쪽 ; J. Edwards, Spinozism, Freedom, and Transcendental Dynamics in Kant s Final System of Transcendental Idealism, 70 쪽각주 70 참조 In: The Reception of Kant s Critical Philosophy, ed. by Sally Sedgwic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pp ) 그러나이러한견해는필자가보기에는몇가지문헌학적인증거에의해충분히반박될수있다. 그대표적인예는, Garve 에게보낸 1798 년 9 월 21 일자편지에서언급한칸트의건강상태의신빙성에관한것과 (AA XII 257 쪽 ; 258 쪽참조 ), 칸트의마지막시기를곁에서끝까지지켰던 Wasianski 가자신의전기에서칸트의건강상태를설명한구절들이다.(Wasianski, Immanuel Kant in seinem letzten Lebensjahren, Königsberg 1804, In: Immanuel Kant: sein Leben in Darstellungen von Zeitgenossen, hrsg. von Felix Gross, Darmstadt 1993, 260 쪽참조 )

7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07 히텐베르크 (Lichtenberg) 에게서찾고있다. 그리고이들의철학체계를각각 초월적관념론 의미래와과거, 그리고현재로언급하고있다. 9) 그렇다면과연우리는 초월적관념론 에대한칸트의이러한평가를어떻게해석해야할것인가? 칸트가진정 초월적관념론 의미래의모습을셸링의철학에서찾았고, 그속에서자신의이론의완성을기대함으로써스스로 사변적관념론 (spekulativer Idealismus) 을 초월적관념론 의합법적인상속자로인정하고있는것일까? 10) 더혼란스러운것은, 정말칸트가이전까지명백한거리를유지하려고했던스피노자의철학을 초월적관념론 의원형으로여기고있으며, 심지어 초월적관념론 이스피노자주의라고주장하고있는것일까? 11) 후기 Op에서발견되는 초월적관념론 에대한이러한근본적인 (radikal) 문제제기는, 단순히노년의칸트에게서발견되는흥미로운구절로치부할수만은없는종류의것이다. 왜냐하면우리는이러한문제제기에서 초월적관념론 을둘러싼오랜철학적반성과정에서칸트가필연적으로이르게된사유의종착점을만나게될지도모르기때문이다. 12) 그렇기에여기서우리를당혹시키고있는칸트의이러한철학적반성들의총체는, 어쩌면칸트가이루고자했던, 그럼에도그 9) 물론칸트가여기서 Schelling 의철학을초월적관념론체계의현재로, Lichtenberg 의철학을미래로표현한것은단순한착오로보인다. 필자가보기에는적어도 Op 합본 VII 과 I 의맥락에서이러한칸트의착오를의도적인것으로설명할구절들을찾을수없기때문이다. 10) Tuschling, Die Idee des transzendentalen Idealismus im späten Opus postumum (In: Von Übergang-Untersuchungen zum Spätwerk Immanuel Kants, 1991, ) 115 쪽참조. 11) 이러한칸트의생각을보여주는직접적인표현으로는다음구절을참조하라.: Der transzendentale Idealismus ist der Spinozism, in dem Inbegriff seiner eigenen Vorstellungen das Object zu setzen. Von Spinozens Idee, alle Gegenstände in Gott an[zu]schauen, [...] (XXII 64). 12) 후기 Op 에등장하는초월적관념론을둘러싼이문제는지금까지 Op 의해석에서그중요성에비해정당한평가를받지못하였던것이사실이다. 이문제가칸트초월철학에서갖는의미와중요성을강조하고본격적인논의를촉발한것은, 필자의판단에따르면 Tuschling(1991 년 ) 의논문이처음이었으며, Edward 의연구 (2000 년 ) 는이러한문제의연장선상에서 이행 1-14 (Übergang 1-14) 에등장하는 에테르연역 의문제를다루고있다.

8 108 논문 의생전에완성하지못했던 초월적관념론 의미래의모습그자체라고말할수도있겠다. 그렇다면칸트초월철학의어떤과거와현재의모습이이와같은미래로이끈것일까? Ⅳ. 자신의제자였던헤르츠 (M. Herz) 에게보낸칸트의 1772년 2월 21 자편지는흔히칸트초월철학 (transzendentale Philosophie) 의시작을알리는글로잘알려져있다. 이편지에서우리는칸트가 순수이성비판 에서본격적으로그해결을위해씨름한초월철학의근본문제를발견할수있기때문이다. 이편지에서칸트는, 우리속에서표상이라불리는것이대상과관계맺는것은무엇에근거하는가? 라는질문을제기하고, 이것이비록이전의형이상학적연구들이소홀이했던질문이지만이에답하는것이형이상학의전체문제를해결하는열쇠가될것이라고말함으로써자신이구상하는 초월적관념론 이어떠한이론이어야함과그것이갖는의미를분명히보여주고있다. 13) 또한칸트는이편지에서자신이여기서제기한초월철학의근본문제가 1770년교수취임논문의문제점으로부터생겨났음을언급함으로써 초월적관념론 의문제의식이교수취임논문의그것과동일한연장선상에있음을암시하고있다. 14) 13) AA X 130: [...], so bemerkte ich: daß mir noch etwas wesentliches mangele, welches ich bey meinen langen metaphysischen Untersuchungen, sowie andere, aus der Acht gelassen hatte und welches in der That den Schlüßel zu dem ganzen Geheimnisse, der bis dahin sich selbst noch verborgenen Metaphysik ausmacht. Ich frug mich nemlich selbst: auf welchem Grunde beruhet die Beziehung desjenigen, was man in uns Vorstellung nennt, auf den Gegenstand? 14) 당초교수취임논문의내용을수정보충하여 감성과이성의한계 (Die Grenzen der Sinnlichkeit und der Verstand) 라는제목으로출판하려고계획했던칸트는이논문의중요한문제점을발견하고자신의생각의변화와앞으로의계획을이편지에서알리고있다. AA X 129 이하참조.

9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09 초월적관념론 으로의전개과정과관련하여칸트의 1770년교수취임논문, 감성세계와지성세계의형식과원리들에관하여 (De mundi sensbilis atque intelligibilis forma et principiis; AA II ) 에서발견할수있는사유의핵심은 감성적인것 과 지성적인것 의구별이다. 15) 인식능력으로서의감성과지성, 감성적인식과지성적인식의구별, 그리고이로부터생겨나는감성세계와지성세계의구별은, 칸트로하여금이전까지그의사고가의존해있던형이상학적독단론자들과의결별을비로소가능하게해주었다. 우연적인것을부정하고, 그것을단지인간의유한성으로탓으로돌림으로써모든종합적인것을분석적인것으로환원하여버렸던형이상학적독단론의체계는, 칸트의판단에따르면 감성적인것을혼란되게인식된것으로, 지성적인것을명확하게인식된것으로설명하는 16) 잘못에이를수밖에없기때문이었다. 따라서이들두가지상이한인식의구별은단지 논리적 인것으로간주할수없고, 하나의것이다른것으로결코환원될수없는실제적인것이어야한다. 17) 이들인식의명백한구별과더불어또한가지주목할것은, 칸트가인간에게서의지성능력의유한성을분명히하고있다는점이다. 칸트에따르면, 우리인간의지성적인식은개념을통한 추론적 인식이지, 결코대상을직접적으로파악하는 직관적 인식일수없기때문이다. 우리가그자체로있는지성적인것들에대해서인식한다면, 그것은직관에근거한것이아니라 상징적인식 에의한것일뿐이다. 18) 따라서칸트가여기에서사물그자체에대한인식의가능 15) 이들양자에대한구별이그가이전의형이상학적작업의난제를해결하기위한 위대한빛 (großes Licht)(AA XVIII 69) 이라고언급한바있는 1769 년의깨달음의내용이었음은명백해보인다.( 최소인, [ 감성계와지성계의형식과원리들 ] 해제 216 쪽참조. In: 칸트, 감성계와지성계의형식과원리들, 최소인옮김, 2007, 쪽.) 16) 칸트, 감성계와지성계의형식과원리들, 최소인옮김, 2007, 26 쪽. 17) 순수이성비판 에서도칸트의이러한생각은동일하게발견된다.: Der Unterschied einer undeutlichen von der deutlischen Vorstellung ist bloß logisch, und betrifft nicht den Inhalt (A43/B61) 18) 칸트, 감성계와지성계의형식과원리들, 28 쪽이하.

10 110 논문 성을인정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그것은결코독단적형이상학의방식에서가아닌, 분명한한계를지닌유한한인간지성의인식방식에의한것으로보인다. 19) 여기서드러난이상의두가지사상은이후에등장할 초월적관념론 을구성하는가장중요한핵심적구성요소를이루게된다. 그러나동시에 초월적관념론 의험난한운명은이미여기서부터시작되었다고볼수있다. 감성과지성, 경험적인것과선험적인것, 따라서종합적인것과분석적인것의분명한경계에도불구하고, 모든경험적인것을선험적인체계속에통합하고자하는 초월적관념론 에게남은것은, 필연적인진리와우연적인진리의대립이그에게는존재하지않거나단지명확함의차이일뿐인그러한 신적정신 (der göttliche Geist) 20) 이아니라, 오로지유한한인간의 추론적지성 뿐이기때문이다. 이런점에서볼때, 1770년의교수취임논문은칸트가 초월적관념론 으로가기위해반드시걸어야했던길이지만, 동시에이제등장하게될 초월적관념론 의현재를비춰주는가장투명한과거의거울이라할수있겠다. 21) 19) 지성적인식에대한칸트의이러한이중적태도를교수취임논문내에서명확히규명하는것은결코쉽지않은일이다. 이에관한상세한논의는최소인 2007, 227 쪽이하를참조하라. 20) Tuschling, Intuitiver Verstand, absolute Identität, Idee. Thesen zu Hegels frührer Rezeption der Kritik der Urteilskraft 175 쪽. In: Hegel und die Kritik der Urteilskraft, hrsg. von Hans-Friedrich Fulda, Rolf-Peter Horstmann, Klett-Cotta 1990, pp ) 칸트초월철학의발전과정에서과거의유산을 1770 년교수취임논문으로제한하는것은분명문제가있어보인다. 라이프니츠철학에경도되었던그의초기사상들을포함하여칸트의전비판기사상들의연관성을완전히배제하고는결코그의초월철학의전개과정을분명히드러낼수없기때문이다. 그럼에도초월적관념론의형성과정과의가장직접적인연관성으로인해여기서는논의를교수취임논문에한정하고자한다.

11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11 Ⅴ. 칸트는앞서의교수취임논문에서자신을이전의형이상학과구별짓게하는새로운 공간 과 시간 이론을발표하였다. 여기에나타난칸트의생각에따르면, 공간과시간은 사물들에관한우리의직관의형식 이지 사물들그자체의형식 이아니다. 따라서시간, 공간중에주어지는사물, 즉시간, 공간에따라질서지워지는사물들은단지우리에게나타나는 현상 (Erscheinung) 일뿐이지우리와상관없이그자체로존재하는사물이아니다. 이러한생각으로인해칸트는전통적인 실재론 이나 회의론 의문제점을해결하고 관념론 으로가게되는실마리를찾게된다. 22) 이처럼 공간 과 시간 을더이상우리밖의사물들의속성이아니라대상을인식하는우리인식능력의형식으로간주하는이론은, 결국공간과시간, 그리고그중에주어지는대상을단지 현상 일뿐그자체로실재하는것이아니라고가르쳐준다는점에서분명 관념론 (Idealismus) 인것이다. 하지만교수취임논문에서이미발견되는칸트의이러한 관념론 은그가앞서언급한편지에서초월철학의근본문제로간주한문제의식으로인해 초월적관념론 으로변화해야만했다. 즉이제칸트가전통적형이상학의문제를해결하기위해구상한이론은, 그자체로있는 (an sich) 사물에관해서가아니라단지 우리에게있어 (für sich) 사물인것, 즉우리의표상과현상에관해서만이야기한다는점에서분명 관념론 이지만, 이이론이우리의표상이그대상과선험적으로맺는관계의근거에관해다룬다는점에서 초월적 (transzendental) 23) 이어야만했다. 따라서 초월적관념론 22) 김재호, 칸트에전해진버클리의유산 (2005 년 철학연구 70 집 ) 37 쪽. 23) 칸트는 순수이성비판 에서처음으로 초월적 (transzendental) 이라는용어를사용하면서, 대상들을다루는것이아니라대상들을인식하는우리의인식방식일반을 - 이것이선험적으로가능한한에서 - 다루는모든인식 (B25) 을 초월적 이라고부른다. 또한 A56/B80 이하에나타난칸트의생각에따르면, 만약우리가, 우리의표상들, 즉직관과개념들이단지선험적으로사용된다 ( 혹은적용된다 ) 는사실과또어떻게그렇게사용될수있

12 112 논문 은우리의표상이자신의대상일반과, 다시말해 객관성 [ 대상성 ] (Objektivität) 과선험적으로관계맺음의근거가무엇인지에관한이론이어야만했다. 칸트가이제 순수이성비판 에서구상하는 초월적관념론 은먼저공간과시간이선험적으로, 즉필연적으로대상들과관계맺는다는것을밝혀야한다. 왜냐하면, 초월적관념론 은일차적으로어떻게우리의표상이선험적으로직관의대상들과관계맺는지를설명하는이론이기때문이다. 따라서 초월적관념론 은직관의형식혹은순수직관으로서의시간과공간의이론인 초월적감성론 (transzendentale Ästhetik) 을자신의체계속에필연적으로포함한다. 또한 초월적관념론 은대상이우리에게주어지는방식뿐아니라, 동시에우리가대상일반에관해사고하는방식에관한것도포함해야만한다. 왜냐하면초월철학의근본물음을제기한앞서의 1772년편지에서, 우리의표상이대상과관계맺는것의근본특징은대상을직관하는형식들인시간과공간에관계될뿐아니라, 대상일반에관해사고하는개념들에관한것역시포함한다는점을칸트는분명히지적하고있기때문이다. 24) 따라서 초월적관념론 은사고의형식들, 즉개념 (Begriffe) 과판단 (Urteile) 그리고추론 (Schlüsse) 들이그들의대상과관계맺는것에관해다루는부분인 초월논리학 (transzendentale Logik) 도자신의체계속에포함해야만한다. 그리고이 초월논리학 은한편으로는 진리의논리학 (Logik der Wahrheit) 을그리고다른한편으로는 가상의논리학 (Logik des 는지를인식할수있을때, 그러한인식은 초월적인식 이다. 또한직관과개념이라는우리의표상들이선험적으로생겨날수있다는사실과어떻게그것이가능한지에대해우리가인식하는한에서그인식을초월적인식이라고말한다. 결국여기서말하고있는초월적인식의두가지내용, 즉 인식의선험적가능성 (die Möglichkeit der Erkenntnis a priori) 과 인식의선험적사용 (der Gebrauch der Erkenntnis a priori) 은결국하나의질문, 즉 선험적으로성립되는표상이어떻게경험에서생겨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경험적대상과관계맺을수있는가? 라는질문으로환원되어진다.( 김재호 2005 년 쪽각주 44 참조.) 24) AA X 130 이하.

13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13 Scheins) 을동시에포함하고있다. 즉진리가우리의인식과대상과의일치를의미하는한에서, 25) 대상과선험적으로 (a priori) 관계맺는개념과판단에관한이론, 그러니까그아래에서만우리의인식일반이객관과관계맺는조건들에관한이론인 초월적분석론 (transzendentale Analytik) 은 진리의논리학 으로여겨진다. 반면에대상일반과선험적으로관계맺지않는순수이성의추론들에관한 초월적변증론 (transzendentale Dialektik) 은단지가상적인식만을제공해준다는점에서 가상의논리학 인것이다. Ⅵ. 초월철학의근본물음에답하기위해칸트가제시한이론들은이제이들을- 초월적감성론, 그리고진리의논리학과가상의논리학을동시에포함하는 초월논리학 -포괄하는하나의 체계 (System) 로서의 초월적관념론 을형성하게된다. 체계로서의 초월적관념론 은, 이들이론들을단지외적으로모아놓은것에그쳐서는안되고, 서로가그것과유기적으로관계맺을수있는전체라는하나의이념으로통일되어야만한다. 그렇다면이들 초월적관념론 을이루고있는부분들의필연적인연관관계를설정해주고그것에체계적통일성을제공해주고있는것은무엇일까? 그것은 초월적관념론 에이르게했던초월철학의근본물음에대한칸트의해답에서찾아야할것이다. 이제남은의문은, 칸트가찾아낸문제해결의열쇠는무엇이며, 그것이과연 초월적관념론 의체계를어떻게완성해줄수있는지에관한것이다. 우리가기억하듯이, 초월철학의근본물음은 우리속에있는표상이그것의대상과관계맺는것의근거 에관한것이었다. 그리고칸 25) 엄밀히말하자면 진리 (Wahrheit) 에관한칸트적의미는인식과대상의관계맺음에서성립한다. A57/B82 이하참조.

14 114 논문 트에따르면이관계맺음의일차적근거는, 인식주관으로서의우리가, 그속에서대상을공간시간적으로표상할수있는, 다시말해사물들을공간과시간중에있는것으로직관할수있는근본형식을소유하고있을뿐아니라, 동시에직관속에주어지는다양을그것을통해대상일반으로인식할수있는근본형식으로서의개념들도소유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인식주관의이러한순수형식들의소유가대상과의관계맺음의근거를모두설명해줄수는없다. 왜냐하면공간과시간이어떤것을우리밖에혹은내부에있는것으로직관할수있게만드는경험의가능성의조건이된다는점은우리가쉽게이해할수있을지몰라도, 26) 또다른경험의가능성의조건인범주가대상과맺는관계, 즉범주의객관적타당성을해명하는일은결코쉽지않은일이기때문이다. 27) 이러한문제의식이칸트로하여금 범주의초월적연역 (transzendentale Deduktion der Kategorien) 을, 즉우리의순수지성개념들이대상일반과선험적으로관계맺고있다는사실과, 어떻게그러한관계맺음이가능한지에관한증명을시도하게만든것이다. 이러한 범주의초월적연역 을통해칸트는 자기의식, 즉 통각의근원적이고종합적인통일 을모든사유와인식뿐아니라, 객관 26) 우리는앞에서공간과시간개념에대해서, 이것들이선험적인인식으로서그럼에도어떻게대상들과관계를맺어야만하는가, 그리고어떻게모든경험에독립해서대상에대한종합적인인식을가능하게하는가를가벼운수고만으로도이해할수있었다. 감성의그러한순수형식들에의해서만하나의대상은현상할수있기때문에, 다시말해경험적직관의객관일수있기때문에, 공간과시간은현상으로서의대상을가능하게하는선험적인조건을함유하는순수직관이고, 이아래에서종합은객관적타당성을가지니말이다. (B121 이하 ) 27) 이에반해서, 지성의범주들은대상이직관에주어지는조건을나타내는것이아니다. 그러니까물론대상들은지성의기능과반드시관계맺지않고도, 말하자면지성이그것들의선험적인조건을함유함이없이도현상할수있다. 따라서여기에서우리가감성의분야에서부딪치지않았던어려운문제가등장한다. 곧, 어떻게사고의주관적조건들이객관적타당성을가질것인가, 다시말해어떻게대상에대한모든인식을가능하게하는조건들을제시할것인가하는문제가등장한다. 왜냐하면두말할것없이현상들은지성의기능없이도직관에주어질수있기때문이다. (B122)

15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15 성 (Objektiviät) 의최상근거로제시한다. 즉모든인식의통일성의최상근거로서의통각은, 동시에객관성으로서혹은현상으로서의존재의통일성의근거이기도한것이다. 이로써우리속의표상이대상과관계맺음의근거는비로소해명되어질수있게되었다. 이러한관계맺음의근거는, 마치대상을산출하는신적직관속에서인식과대상의통일이근원적으로이루어지듯, 우리의인식주관이자신의직관의형식과사유의형식을통해우리에게대상으로될수있는모든것의 객관성 을스스로만들어냄으로써가능한것이었다. 28) 칸트는이제우리인식활동에통일성을부여할뿐아니라, 우리에게주어지는모든경험적다양을대상으로규정할수있게해주는이러한주체의활동을 초월적관념론 의최상의원리로제시할수있게되었다. 그래서칸트는, 그렇기에통각의종합적통일은, 우리가모든지성사용과전체논리학조차도, 그리고이에따라초월철학도거기에결부시켜야만하는최상의정점이다. 그러니까이러한능력이지성자체인것이다. (B134) 라고선언한다. 따라서이제칸트에게서는우리의모든지성사용을통해, 그러니까개념과판단들의기능을통해객관성혹은대상성을산출하는것, 그리고이를통해우리의사유의법칙을자연속에 집어넣음으로써 (Hineinlegen) 29) 자연에법칙을선험적으로지정하는것, 나아가우리의사유를통해자연과세계자체를구성함으로써 초월적관념론 의전체체계를완성하는일은전적으로이 최상의정점 (der höchste Punk) 에달려있는것이다. 이렇게찾아낸이인식주체의자발적인능력을통해칸트는적어 28) 이점이선험적종합판단의최상원리가의미하는바이기도하다.: 이런식으로선험적종합판단들은가능하다. 우리가선험적직관의형식적조건들, 상상력의종합및초월적통각에서의저종합의필연적통일을가능한경험인식과관련시키고, 경험일반을가능하게하는조건들은동시에그경험의대상들을가능하게하는조건들이며, 그렇게한선험적판단에서객관적타당성을갖는다고말한다면말이다. (B197) 29) 칸트가 순수이성비판 재판 (1787 년 ) 의서문 (Vorrede) 에서밝히고있는, 그러니까형이상학이학문의안전한길을가기위해요구되었던코페르니쿠스적 사유방식의전회 (Umänderung der Denkart) 의핵심은바로주체의이러한자발적인행위에있었다.(BVII 이하참조 )

16 116 논문 도자신을초월적관념론으로이끌었던근본물음에대해답할수있게되었다. 우리의표상들이대상과선험적으로관계맺음의근거는, 인식하는주체가대상을직관하는형식으로서의공간, 시간을자신속에서발견할뿐아니라, 공간과시간중에주어지는다양을대상의세계로생각할수있도록결합하는범주들을소유하고있으며, 또한이들결합이그속에서실제로가능하고생겨나는하나의근원적이고종합적인자기의식의활동을통해, 그러니까결합의근본형식에따라대상을결합하고규정함으로써, 객관성일반을-비록사물그자체의객관성은아니지만, 적어도대자적으로 (für sich) 인식하는주체에대한객관성을-근원적으로산출한다는점이었다. 그러나여기서명백히발견되는주체의제한성, 즉주체는 현존의측면에서 (dem Dasein nach) 에서는결코객관성을산출하지못한다는제한성은 초월적관념론 의체계완성에걸림돌로남게된다. 초월적관념론 이의미하는바가결국우리에게드러나는-혹은우리에의해구성되는-현상에제한된다면, 따라서현상은우리표상에대해서만, 즉그자체로서가아니라우리에대해서만대상이라면, 우리에게인식되지않는저현상의기체 (Substrat) 인사물그자체는여전히숨겨진채로남을수밖에없기때문이다. 그렇기에범주를통해서는결코선험적으로규정될수없는세계, 그러나그세계조차포괄하는하나의통일된체계로서의 초월적관념론 의이념은적어도아직은이루어지고있지않다. 범주들을통한객관적규정들외에도, 감성과지각의거대한경험의왕국, 절대적후험성은남게된다. [...] 30), 라는훗날헤겔의평가는이러한 초월적관념론 의암울한현재를보여주는초상이자, 동시에미래의예언이기도하다. 이제도래할관념론의미래는바로이와씨름한 초월적관념론 의또다른모습이기때문이다. 30) Hegel, GW 4, 6: [...]; -es bleibt ausser den objektiven Bestimmungen durch die Kategorieen ein ungeheueres empirisches Reich der Sinnlichkeit und Wahrnehmung, eine absolute Aposteriorität, für welche keine Apriorität als nur eine subjektive Maxime der reflektirenden Urtheilskraft aufgezeigt ist, [...]

17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17 Ⅶ. 칸트는후기 Op의시기에이르러 초월적관념론 의문제에새롭게주목하고있다. 이는어쩌면그가마지막작품을-비록생전에출간되지는못하였지만자신의철학체계에가장중요한작품으로여겼던것으로보이는 31) -준비하면서줄곧인식하고있던초월철학의근본문제, 즉 비판철학체계의갈라진틈 (Lücke) 32) 의문제가본격적으로다루어지고있음을의미한다. 특히연대기적으로가장마지막에해당하는합본 (Konvolut) VII과 I에는 자기정립이론 (Selbstsetzungslehre) 33) 과함께 초월적관념론 에대한칸트의다양한논의가등장하고있다. 물론여기서의논의들은하나의이론으로서의제시될수있는체계를갖추고있지않을뿐아니라, 이들논의의정확한해석을위해서는칸트가앞선 Op들에서행한작업들의결과와, 이들문제들이칸트의초월철학에서갖는문제의지평이동시에해명되어야할것이다. 따라서여기서우리의관심은, 이들논의에서발견되는 초월적관념론 의변화된모습과, 그속에담겨진칸트의문제의식을확인하는일이다. Op의마지막합본들 (VII과 I) 에서우리는도무지비판철학의체계와는조화될수없을것같은 초월적관념론 의모습들을만나게된다. 이러한모습은앞서인용한구절에서볼수있듯이칸트가자신의관념론을스피노자의철학과연관시키는것에서명백히드러나고있다. 31) 마지막작품에대한칸트의계획과그것의중요성에대한그의인식에관해서는김재호, 칸트 유작 (Opus postumum) 에대한이해와오해 (2006 년 철학연구 75 집 ) 쪽참조 32) Chr. Garve 에게보낸 1798 년 9 월 21 일자편지참조 : 내가지금작업하고있는과제는 자연과학의형이상학적기초로부터물리학으로의이행 과관련된것이다. 이과제는해결되어질것이다. 만약해결되지못한다면비판철학의체계에하나의빈틈이생기기때문이다. 이에대한이성의요구들은수그러들지않고있다. (AA XII 257 쪽 ) 33) Op 에나타난칸트의 자기정립이론 의내용과의미에관해서는김상봉, 어떤의미에서생각과있음은나속에서하나인가?- 칸트의 최후유고 (Opus postumum) 에서의 자기정립 (Selbstsetzung) 의개념에대하여 ( 현상과인식 제 17 권, 1993, ) 를참조하라.

18 118 논문 [1] 신과세계이양자는최고자이다. 자기자신을사유하는주관의관념성은자기자신을하나의인격으로만든다. 그것의신성. 나는최상의존재속에있다. 나는나자신을 ( 스피노자에따라 ), 내속에서법칙을부여하는신안에서본다 [ 직관한다 ]. (AA XXII 54,5-8) [2] - 모든사물들을신안에서직관하는체계. 리히텐베르크의스피노자를참조하라. 초월적관념론종합적이고선험적으로자기자신을. (AA XXII 55,1-3) [3] 스피노자 : 우리가모든대상들을신안에서직관한다는것, 그것도형식적통일성의원리에따라서 (AA XXII 61,2-3) [4] 초월적관념론은, 자신에게속하는표상들의총체속에서객관을정립하는스피노자주의이다. 모든대상들을신안에서직관하는스피노자사상에관하여. [ 그것은 ] 모든개념들을, [ 그러니까 ] 하나의체계안에서인식의형식 [ 형식적규정 ] 을, 즉근본개념들을구성하게되는개념들을, 하나의원리아래에서파악하는것을의미한다. (AA XXII 64,6-11) [5] 우리의지성자체가창시자가되는그러한것의초월적관념론. 스피노자.- 모든것을신안에서직관하는것. (AA XXI 15,6-7) [6] 이성은, 자신의형식들의설계를가지고앞서간다 (forma dat esse rei), 왜냐하면그것만이필연성을지니고있기때문이다. 스피노자. 이들을통한인식의요소들과주관의규정하는계기들. ( 신안에서모든것을직관함 ) (AA XXI 15,19-22) [7] [ 초월철학은 ], ( 순수이성의창작인 ) 이념들의체계의수용 [ 동화 ] 이다. 이이념들을통해주관은자기자신을하나의원리에따르는사유의객관으로만들고, 그렇게해서개념을통한선험적인종합적통일성을정초한다. 그것은첫번째로내속에있는인격성이라는형식의원리이고, 두번째로나바깥에있는세계를기술하는것, 즉세계이론의원리이고, 세번째로 ( 스피노자에따라 ), ( 경험의원리에대립해서 ) 내속에있는것으로그리고이를통해나바깥에있는것으로생각되어지는존재들의체계의원리이다. (AA XXI 101,5-12) [8] 셸링, 스피노자, 리히텐베르크등에의한초월적관념론의체계, 말하자면세개의차원 : [ 초월적관념론체계의 ] 현재, 과거그리고미래 (AA XXI 87,29-31) 초월적관념론 과관련하여 Op의마지막합본들에등장하는이와같은구절들을우리는이제어떻게이해해야할것인가? 앞서이미언급한바와같이여기에서많은종류의의문을제기할수있을것이고, 그러한의문에답하는일은연관된-합본 VII과 I 뿐아니라

19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19 이전 Op의텍스트를포함하여-텍스트들에관한상세한고찰뿐아니라, 당시 Op의작성과관련된칸트의정황-특별히리히텐베르크의스피노자해석과셸링철학에대한칸트의인식등을포함하여-에대한문헌학적연구가동반되어야한다. 다만여기서우리는한가지의문점에주목함으로써, 이러한변화된 초월적관념론 에이르게된칸트의문제의식의한줄기를추정해보고자한다. 그것은우리가여기서명백히확인할수있는 초월적관념론 과스피노자주의와의관계에관한것이다. Ⅷ. Op의마지막합본들에서발견되는초월철학에대한칸트의근본적인문제제기에대해침묵으로이문제를피해가지않는한, 34) 칸트철학진영에서가능한해석의경향은초월철학의연속성속에서그근본체계의틀을깨지않은채이를포섭하려는시도이다. 35) 그러나이곳에서발견되는많은이론적내용들은, -예컨대합본 VII 이후의자기정립이론에서발견되는 자기의식, 근원적인순수직관, 이와연관된 공간과시간, 사물그자체 등에관한것뿐아니라, 이행 1-14 (Übergang 1-14) 이후명백히등장하는운동하는근원적힘으로서모든것에편재해있는 에테르 (Äther) 의초월적기능에관한언급들을포함하여-명백히지금까지의 초월적관념론 의이론내에서쉽게양립할수없는내용을담고있다. 무엇보다칸트의 초월적관 34) 예컨대 Adickes 1920, 33 쪽각주 (Tuschling 1991, 114 쪽참조 ) 35) 대표적으로는초월철학의체계의틀안에서 Op 를해석하려고시도한 Mathieu 를들수있겠다.: Op 에대한주의깊은연구와비교에따르면내생각에는, Op 가비판철학에속한다는점에의문의여지가없다. 칸트가독단론적철학으로되돌아가버렸다가나혹은그가초기낭만주의철학자들과경쟁에서하나의작품을써보려고시도하였다는생각은더이상견지될수가없다. (Mathieu, Kants Opus postumum, Frankfurt a. M. 1989, 274 쪽.)

20 120 논문 념론 이어떻게스피노자주의로해석될수있단말인가? 스피노자철학에대한칸트의경계는 초월적관념론 사상이막싹트기시작했던교수취임논문에서도이미확인된다. 교수취임논문에서칸트가형이상학의 절대필연적인확실성의경계 를넘어서기위해공간을 현상들의전재 로시간을 현상들의영원성 으로파악할수있음을한편으로인정하고있지만, 그렇다고 우리는신안에서모든것들을직관한다. 36) 라는사상을그대로받아들이지는않는다. 오히려그는모든실체성이갖는상호연관의통일성근거를인간지성에근거하여탐구하려는자신의입장을분명히하고있기때문이다. 37) 이러한칸트의입장은비판기에들어더선명한모습을드러낸다. 특별히 실천이성비판 에서칸트가제기한스피노자철학의문제점은, 그것이비판철학의핵심인 시간의관념성 에배치됨으로써 자유 의실재성을위협할수있다는점이었다. 38) 칸트의판단에따르면공간과시간을인식주관의형식이아니라 사물들그자체의현존에속하는규정들 로간주하는한에서인간행위의숙명성은피할수없기때문이다. 39) 따라서칸트는말한다. 그러므로만약우리가시간과공간의저관념성을받아들이지않는다면, 단지스피노자주의만이남게된다. (AA V ) 라고. 따라서시간과공간을근원적인존재자, 즉모든유한한것들의창조자에게속하는본질적규정으로파악하는한에서는, 유한한주체들의행위들은 순전히근원적존재자 36) 물론칸트는교수취임논문에서이러한생각을말브랑슈 (Malebranche) 의것으로돌리고있다.( 칸트, 감성계와지성계의형식과원리들, 최소인역 51 쪽 ) 37) 그럼에도평범한지성에의해우리에게허용된인식의해안을따라항해하는것이말브랑슈가감행했던것처럼신비한탐구의거센파도가치는바다로나아가는것보다는더권할만한것처럼보인다. ( 같은곳 ) 38) 이에관한논의는 순수실천이성이분석론에대한비판적조명 (Kritische Beleuchtung der Analytik der reinen praktischen Vernunft) 장에서구체적으로이루어지고있다.(AA V 참조 ) 39) AA V 101: 그래서나는, 시간과공간을사물들그자체의현존에속하는규정들로볼것을여전히고집하는이들이여기서어떻게행위의숙명성을피하려할것인지를알수가없다.

21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21 가어느때어느곳에선가행사한그자신의행위일따름이고 40), 따라서칸트가그리고있는인간행위의자유, 그러니까최고존재자의인과성과유한한주체의인과성의구별을통해보장하려는인간행위의자유는더이상자신의자리를찾을수없게되는것이다. 그렇다면무엇이칸트로하여금후기 Op에이르러스스로비판철학의체계와명백히배치되는입장으로인식하고있었던스피노자철학을다시금주목하게만든것일까? 요약해말하자면, 칸트에게서이러한인식의변화는그가후기 Op의시기에이르러갑작스럽게이전의형이상학으로되돌아간것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 41) 스스로인식하였던 초월적관념론 의내적문제를해결하는과정에서, 그러니까비판철학에대한그의문제의식으로인해시작된 Op에서의철학적반성들로부터, 즉최초작업으로여겨지는합본 IV의 초기낱장문서들 과 8절지초안 (Oktaventwurf) 에서부터시작된그의새로운물질이론과, 직접적으로는 이행 1-14 에서이루어졌던에테르연역에서이루어진반성들로부터필연적으로이르게된결과라는것이다. 42) 후기 Op에서칸트의관심이스피노자철학자체의완결성에있었던것이아니라는점이, 일차적으로이러한해석의가능성을열어준다. 즉칸트는스피노자철학의독단적이고광신적인문제를후기 Op에서도여전히인식하고있었고, 43) 따라서칸트의관심은그것을자신의 40) AA V ) 이것은칸트가동시대의사변적관념론의논의에갑자기경도된것을의미하는것도아니다. 물론칸트가후기 Op 의문제해결에서셸링의철학에빚을지고있음은명확해보인다.(Tuschling 1991, 123 쪽이하참조 ) 그러나이것역시그의초월적관념론의내적문제로부터기인한필연적결과로보아야할것이다. 42) Edwards 는 이행 1-14 에서이루어진에테르연역의문제점에서직접적인원인을찾고있다.(Edwards 2000, 56 쪽 ). 그러나이러한문제의식의기원은초기낱장문서에서부터등장하는새로운물질이론의전개과정전체의맥락에서파악해야할것이다. 43) AA XXI 19,114-15: 철학자는모든사물들을신안에서직관한다, 라는스피노자의신과인간에대한개념은광신적 [ 공상적 ] 이다. ; AA XXI 48, 스피노자 : 이러한모든이념들을신안에서직관하는것, 그리고자기자신을신안에서. 광신적 [ 공상적 ] ; AA XXI 50,13-15 스피노자.

22 122 논문 초월적관념론 의체계와의연관성속에서조화시키는것에있었다. 44) 그리고여기서발견되는 초월적관념론 과스피노자철학의조화의필요성은 Op에서의칸트의문제의식의발전과정에서만설명가능하다는점이, 무엇보다이러한해석을정당화시켜준다. 인간의정신은스피노자의신이다. ( 모든감관대상들의형식과관련하여 ) 그리고초월적관념론은절대적의미에서의실재론이다. (XXI 99,20-22) 이인용문에서 초월적관념론 은그가비판기에 경험적실재론 으로표현하였던그러한종류의관념론은더이상아니다. 그리고 초월적관념론 을여기에서처럼 절대적의미에서실재론 (Realismus in absloluter Bedeutung) 으로해석하는일은적어도정통적인초월철학의틀안에서는불가능해보인다. 그럼에도칸트의이러한요구의필요성은, 그의 초월적관념론 의전개과정에서생겨난내적문제들로부터, 45) 특별히 이행 1-14 (Übergang 1-14) 에서시도되었던에테르연역의결과로부터필연적으로요구되었던것이다. 비판기초월철학에서는불가능한것으로여겨졌던 고유한경험적인것 에대한선험적연역을통해이르게된결과는요약하자면, 모든물질의운동하는힘들의근거로서의에테르는경험의통일을위해단지전제될수만은없고실재해야하며, 동시에그것이경험의가능성의조건이라는점 모든사물들과자신을신안에서직관하는거대한이념 [ 은 ] 초험적이지, 초월적이지도내재적이고객관적이지도않다. 44) AA XXII 59,21-24: 스피노자가잘못파악하고있듯이우리가신성속에서직관하는것이아니라, 이와는반대로우리가신이라는개념을초월철학이라는우리의개념에서순수직관의대상들속으로전파시키는 [ 퍼트리는 ] 것이다. 45) Op 에서칸트의문제의식의기원을초월철학의내적문제들과관련하여해명하는일은많은설명을요할뿐아니라, 해석가들사이에서여전히논란이되는중요한문제이다. Op 의시발점 (Ansatzpunkt) 문제와관련된논의에대해서는, 김재호 칸트 유작 (Opus postumum) 의시발점 (Ansatzpunkt)- 합본 (Konvolut) IV 의 23 개 초기낱장문서 문제를중심으로 ( 철학사상 37 호 2010 년, 쪽 ) 참조.

23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23 에서초월적기능을가진다는점, 그럼에도여기서요구되는통일성은물질들의운동하는힘들의연속체에대한 집합적통일성 이지 배분적통일성 (distributive Einheit) 이아니기에우리에게는전체로서의 하나의경험 만이주어질수있지그것의현존에대한경험적인식은불가능하다는점, 46) 따라서이운동하는힘들의체계로서의동역학적세계는하나의모든것을포괄하는경험의주관의원리와일치해야한다는점이었다. 즉물질의객관적측면은, 이에테르의영향하에있는동역학적세계의주관적측면과동일시되어야했고, 47) 이제칸트에게남은과제는이들의동일성을자신의초월철학의체계내에서증명하는일이었다. 결국합본 VII과 I에서등장하는자기정립이론과초월적관념론에대한논의들은, 칸트가초기 Op에서부터계속되었던자연철학적주제를버리고갑작스럽게초월철학의주제로돌아선것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 48) 이들이론이에테르연역을대체해야만했기때문이었다. 즉에테르연역에서생겨났던문제로인해, 그러니까운동하는힘들의체계로서의동역학적전체성을인식의초월적조건으로인정하는것은인식주관, 즉통각의활동을모든인식의형식과대상성의 46) AA XXI 559,5-14: 어떠한경험을통해서도증명되지 ( 그러니까인식속에선험적으로주어지는 ) 않는모든곳에편재하고모든것에침투하는세계질료의현존에관하여. 이와같은질료가모든외적경험을최상으로가능하게만들어야하고, 그리고저명제 ( 그와같은물질의현존에관한 ) 가그렇다면선험적으로정초되어진다는것은, 종합적이지 ( 확장적이지 ) 않고분석적 ( 한갓논리적 / 해명적 ) 이어야하고, 동일성의원칙에근거해서만생각되어져야한다. 47) AA XXI 601,23-602,9: 주관적으로고찰하자면, 이제저지각들은물질의운동하는힘들의결과 [ 작용 ] 이고 ( 즉경험적표상으로서 ) 그리고그자체로서는가능한경험의전체통일성에속하는것이다. 그러나운동하는힘들의전체통일성은객관적으로는근본질료들의절대적전체의결과 [ 작용 ] 이다. [...] 따라서 [...] 활동하는힘들의결과 [ 작용 ] 의주관적인면, 즉지각들의전체는동시에앞서말한물질을나타내는것이다. [ 즉 ] 객관적인것과동일한것이다. 48) 물론에테르연역이후합본 X/XI 에서칸트는운동하는힘들의연속체가인식과정에서갖는초월적기능에주목함으로써새로운방식의해결책을모색하고있기는하다.

24 124 논문 근거로삼았던 초월적관념론 의체계를파괴하는것이었고, 동시에 초월적관념론 을 독단적실재론 으로변형시키는것을의미하였기에, 49) 이제칸트는주체의자발적행위에서모든인식과존재성의근거를찾았던 초월적관념론 의전통적인방법으로되돌아가고있는것이다. Ⅸ. 후기 Op에서만나게되는칸트의 초월적관념론 은분명사변적관념론과닮아있으며 50), 또한칸트가독단적형이상학이라고비판하였던전통적이성론에가까이다가가있다. 그렇기에여기에서인식주관은스스로를자신에대한순수직관중에서 객관 (Objekt) 으로정립하거나구성하는능력이고, 51) 따라서 자기의식 은단지대상들의형식적인통일성만을제공해주는통각의기능에제한되지않고, 자기직관 (Selbstanschauung) 으로등장한다. 52) 또한이러한주관은스스로를자연존재로구성할뿐아니라, 동시에스스로를인격 (Person) 과신성 (Göttlichkeit) 으로구성하는 도덕적-실천적 (maralisch-praktisch) 이성존재이기도하다. 53) 이로써이제칸트가초월철학의체계의 빈틈 (Lücke) 으로인식하였던, 한편으로선험적인것으로부터후험적인것으로의이행과, 다른한편으로자연과자유의세계를통일하는과제는, 자기정립의활동으로서의인간의주관속에서이루어질수있게된다. 49) Tuschling 1991, 116 쪽참조. 50) 이곳에서발견되는자기정립이론과피히테, 셸링, 헤겔로이어지는독일관념론과갖는이론적연관관계에대해서는최소인, 칸트의 유작 에나타난절대관념론의맹아 ( 서유럽연구 1998 년 ) 를참조하라. 51) AA XXII 12,21-23, AA XXII 86,14-15 등. 52) AA XXII 16,14; AA XXII 22,7; AA XXII 25,3-11; AA XXII 43,8f. 등. 53) AA XXII 49,17-20: Man muß von der technisch//praktischen zur moralisch//practischen Vernunft, und vom Subjekt als Naturwesen zum Subjekt als Person d. i. als reinem Verstandeswesen Gott, fortschreiten. ; AA XXII 48,18f.; AA XXII 51,11-18; AA XXII 54,5-8 등.

25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125 초월철학은의식의행위 [ 활동 ] 이다. 그것을통해주관은자기자신의창시자가되고, 그리고이를통해또한 [ 주관은 ] 하나의체계안에서, [ 그러니까 ] 신안에서모든사물들을하나의체계안에있는것으로질서지우는 [ 그러한체계안에서 ] 기술적 / 실천적그리고도덕적 / 실천적이성의전체대상들의창시자가되는것이다. [...] 이론적 / 실천적이성은스스로를자신의본성에맞추어객관자체로, 즉자립적인이념으로창조해낸다.- 자기스스로를대상으로구성하는전포괄적인이성의체계 - 초월철학은현존하는것으로여겨지는것을다루는것이아니고, 순전히인간의정신을다루는것이다. 자신의고유한사유하는주관을. (AA XXI 78,9-19) 이것이칸트에게는미완으로남았던 초월적관념론 의미래다. 어쩌면이것은라이프니츠 (Leibniz) 와뉴턴 (Newton) 의조화를통해형이상학과자연과학을하나의유일한체계안에서통일하려던청년칸트가필연적으로도달할수밖에없었던마지막종착점일지도모른다. 비록이것이우리가알고있는정통적 초월적관념론 은분명아니라하더라도, 이속에서우리가오랜세월고민하였던 초월적관념론 의문제의식을여전히확인할수있다면, 그리고이것이 칸트가걸을수있고걸어야만했던칸트사유의마지막도정 54) 이었다면, 여전히우리는이를칸트의 초월적관념론 이라부를수있을것이다. 투고일 : 심사완료일 : 게재확정일 : 김재호서울대학교 54) 최소인 1998, 128 쪽.

26 126 논문 참고문헌 김상봉, 어떤의미에서생각과있음은나속에서하나인가?-칸트의 최후유고 (Opus postumum) 에서의 자기정립 (Selbstsetzung) 의개념에대하여, 현상과인식, 김재호, 칸트에전해진버클리의유산, 철학연구 70집, 2005., 칸트 유작 (Opus postumum) 에대한이해와오해, 철학연구, 75집, 2006., 칸트 유작 (Opus postumum) 의시발점 (Ansatzpunkt)-합본 IV의 23개 초기낱장문서 문제를중심으로, 철학사상 37 호, 최소인, 칸트의 유작 에나타난절대관념론의맹아, 서유럽연구, ( 일차문헌 ) Hegel, Differenz des Fichteschen und Schellingschen Systems der Philosophie 1801, GW 4. Ders,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GW 20. Kant, De mundi sensibilis atque intelligibilis forma et principiis ( 감성계와지성계의형식과원리들, 최소인역, 이제이북스, 2007) Ders, Opus postumum, hrsg. von der Königlich Preußischen Akademie der Wissenschaften, Bd. XXI, Bd. XXII. Ders, 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 Bd. V. Ders, Kritik der Urteilskraft, Bd. V. Ders, Kritik der reinen Verunft, hrsg. von Raymund Schmidt, Hamburg, ( 이차문헌 ) Adickes, E., Kants Opus postumum dargestellt und beurteilt, Berlin,

27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Edwards, J., Spinozim, Freedom, and Transcendental Dynamics in Kant s Final System of Transcendental Idealism In: The Reception of Kant s Critical Philosophy, ed. by Sally Sedgwick, Cambridge University Press, Förster, E., Introduction In: Opus postumum Cambridge University Press, Mathieu, V., Kants Opus postumum, Frankfurt am Main, Tuschling, B., Die Idee des transcendentalen Idealismus im späten Opus potumum In: Von Übergang-Untersuchungen zum Spätwerk Immanuel Kants, Ders., Intuitiver Verstand, absolute Identität, Idee. Thesen zu Hegels frührer Rezeption der Kritik der Urteilskraft In: Hegel und die Kritik der Urteilskraft, hrsg. von Hans-Friedrich Fulda, Rolf-Peter Horstmann, Klett-Cotta, Wasianski, Immanuel Kant in seinem letzten Lebensjahren, Königsberg 1804 In: Immenuel Kant: sein Leben in Darstellungen von Zeitgenossen, hrsg. von Felix Gross, Darmstadt, 1993.

28 128 논문 ABSTRACT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Kant s Transcendental Idealism Kim, Jae-Ho In comparison with Hegel s idealism, it is the general view that Kant s transcendental idealism belongs to a philosophy of the finite. However, this interpretation can result from a misunderstanding that confines his idealism too narrowly. The true significance of Kant s transcendental idealism cannot be determinated by the critical period, but must be detected from Kant s awareness of issues that comes to his transcendental idealism. Therefore, if his awareness of issues can be found in the critical period as well as in his last endeavor for the correction of philosophical systems, then the true significance of Kant s transcendental idealism can have the full prospect within the whole horizons of those thinking-developments. Keywords: Kant s Transcendental Idealism, Philosophy of the Finite, Philosophy of the Infinite, Spinozism, Kant s Opus Postumum, the Future of Kant s Transcendental Idealism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BCF8BCF6C0CCBCBABAF1C6C72E687770>

<BCF8BCF6C0CCBCBABAF1C6C72E687770> 철학사상 별책제 3 권제 16 호 철학텍스트들의내용분석에의거한디지털지식자원구축을위한기초적연구 칸트 순수이성비판 김재호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4 발간사 편집위원 : 백종현 ( 위원장 ) 이태수심재룡김남두김영정허남진윤선구 ( 주간 ) 발간사 2002년 8월부터한국학술진흥재단의기초학문육성지원아래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철학문헌정보센터전임연구팀이수행하고있는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음악철학이해\(이기정\)

음악철학이해\(이기정\) 1 ), ( :, 1990), 13. 11 ), ( :, 1987), 298. 3 ) (Johannes Hirschberger ), ( :, 1992), 62. ),,, ( :, 1995) 7 3( 27), 37-38. ),, 36-37. ), ( ).. ( ) ( ) ( ). ) A.Barker, ed., Greek Musical Writings, Vol.,,

More informatio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C3B6C7D0B3EDC1FD3231C1FD5FC7ECB0D6BFA1BCAD20C0FDB4EBC0DAC0C720BFAABBE72DB1E8BFC1B0E62E687770>

<C3B6C7D0B3EDC1FD3231C1FD5FC7ECB0D6BFA1BCAD20C0FDB4EBC0DAC0C720BFAABBE72DB1E8BFC1B0E62E687770>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 철학논집 제21집 2010. 05.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김옥경 ( 연세대학교) 요약 헤겔철학에서절대자는정신또는자유이념으로이해되며, 정신과자유의본질은절대부정성의운동이다. 자기를부정하고초월하는운동속에서절대자는유한한의식주체들과관계맺고다시자신에게로 복귀한다. 이러한절대자의자기운동은절대자자신의존재를증명해나가는과정또는자기전개과정으로간주된다.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철학논집제37집 2014년 5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7, May 2014, pp 순수이성비판 에서칸트의신 ( 神 ) 이념 홍우람 ( 서강대 ) 주제분류 근대독일철학, 형이상학 주제어 순수이성비판, 초월적이념,

철학논집제37집 2014년 5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7, May 2014, pp 순수이성비판 에서칸트의신 ( 神 ) 이념 홍우람 ( 서강대 ) 주제분류 근대독일철학, 형이상학 주제어 순수이성비판, 초월적이념, 철학논집제37집 2014년 5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7, May 2014, pp. 83-114 83 순수이성비판 에서칸트의신 ( 神 ) 이념 홍우람 ( 서강대 ) 주제분류 근대독일철학, 형이상학 주제어 순수이성비판, 초월적이념, 신, 최고실재존재자, 신학 요약문 순수이성비판 에서칸트는신이념을비롯한이성의초월적이념들이경험적인식들에대해체계적통일성을부여하는규제적기능을수행한다고주장한다.

More information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2 인문논총제 56 집 (2006) 원리를라이프니츠가뜻한바에따라압축적으로표현하자면다음과같다 : 모든사물들은상이하다. 2) 라이프니츠의주장에따르면실재하는모든사물들은 1) 라이프니츠는이원리를자신의 새로운중요한공리들중의하나 로칭하기도하며, 그것의의의를일컬어이원리가그의다른철학

2 인문논총제 56 집 (2006) 원리를라이프니츠가뜻한바에따라압축적으로표현하자면다음과같다 : 모든사물들은상이하다. 2) 라이프니츠의주장에따르면실재하는모든사물들은 1) 라이프니츠는이원리를자신의 새로운중요한공리들중의하나 로칭하기도하며, 그것의의의를일컬어이원리가그의다른철학 인문논총제 56 집 (2006), pp. 00~00 칸트의라이프니츠비판 칸트의라이프니츠비판 구별불가능한것의동일성원리 를중심으로 박배형 ( 서울대학교미학과 ) 1. 들어가는말 칸트는그의 순수이성비판 에서, 보다정확히말하면이책의 < 반성개념들의모호성에관하여 > 라는한장 ( ) 에서라이프니츠의철학일반을비판적으로논구하고있다. 여기에서비판의표적이되고있는대상들중의하나가라이프니츠의철학적원리들중의하나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대화와프로네시스의지평융합 가다머의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영향의통일성 주제를중심으로 1) 정연재 *,, -, [ ],. -,. [ ]...,,.,.. * 364 I. 들어가는말?,?.,. (1960),, 1). 1), 1910..,....,.,, - - (die sokratisch-platonische Dialog-Logik). 365.,,..,,,,,?..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362EB1E8BBF3C7F62E687770>

<362EB1E8BBF3C7F62E687770> ꡔ 철학사상 ꡕ 별책제 5 권제 6 호 토픽맵에기초한, 철학고전텍스트들의체계적분석연구와디지털철학지식지도구축 칸트 ꡔ 판단력비판 ꡕ 김상현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5 편집위원 백종현 위원장 김남두이남인이태수정원재김상현 주간 발간사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철학문헌정보센터의전임연구단은한국학술진흥재단의기초학문육성지원사업비를받아앞서 2년간 (2002.8-2004.7)

More information

歯논문.PDF

歯논문.PDF 1999 (M.Div) 1999 1 I. 1 II. 2 1. 2 2. 3 3. 4 4. 4 III. 7 1. 7 2. 9 3. 10 (1) 10 (2) 11 4. 12 IV. 15 1. 20C 15 2. 16 (1) 16 (2) 19 V. 21 1. - 21 (1) 21 (2) 23 2. 24 (1) (Kairos) 24 (2) 25 (3) : 25 (4)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관망과부가 -정신현상학서론의논증구조분석과변증법적방법 Zusehen und Zutat. Eine Analyse der Argumentation der Einleitung zur Phänomenologie des Geistes und die dialektische Methode 1) 강순전 (Kang, Soon Jeon) * 목차 Ⅰ. 문제설정 Ⅱ. 관망 Ⅲ.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제43집 을통하여역설적으로인공지능역시우리와마찬가지로자기의식을가질수있다는개연성을열어놓을수있음을역설한다. 이를통하여칸트의선험적관념론이탈인간중심적인공지능연구의개념적뒷받침이될수있다고주장한다. 162

철학탐구제43집 을통하여역설적으로인공지능역시우리와마찬가지로자기의식을가질수있다는개연성을열어놓을수있음을역설한다. 이를통하여칸트의선험적관념론이탈인간중심적인공지능연구의개념적뒷받침이될수있다고주장한다. 162 인공지능 과 인간지능 개념에대한 철학적분석시도 * -맥카시와칸트의지능개념을중심으로 - 김형주 ** 주제분류 형이상학, 인식론, 인공지능, 독일철학 주요어인공지능, 인간지능, 칸트, 맥카시, 자기의식, 선험적관념론 요약문 본논문은 인공지능 이라는개념을처음사용한공학자인존맥카시의 인공지능 에대한정의, 설명을분석하고이로부터도출된결론을칸트의철학을도구삼아규정된 인간지능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철학논집제 25 집 2011 년 5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25, May. 2011, pp 칸트윤리학에서실천명제의논리적형식 1) 구인회 가톨릭대학교 주제분류 윤리학 주제어 준칙, 보편법칙, 정언명령, 가언명령, 도덕법칙

철학논집제 25 집 2011 년 5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25, May. 2011, pp 칸트윤리학에서실천명제의논리적형식 1) 구인회 가톨릭대학교 주제분류 윤리학 주제어 준칙, 보편법칙, 정언명령, 가언명령, 도덕법칙 철학논집제 25 집 2011 년 5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25, May. 2011, pp.63-83 칸트윤리학에서실천명제의논리적형식 1) 구인회 가톨릭대학교 주제분류 윤리학 주제어 준칙, 보편법칙, 정언명령, 가언명령, 도덕법칙 요약문 칸트는다른어떤것을위한수단으로서어떤것을행하도록의무가지워진것과직접적으로의무가지워진것을구분한다.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30322DB9DAB9E8C7FC2E687770>

<30322DB9DAB9E8C7FC2E687770> 인문논총제 66 집 (2011), pp. 33 66 이성적인것의감성적표현 : 헤겔미학의 표현주의 이성적인것의감성적표현 : 헤겔미학의 표현주의 * 박배형 ( 서울대학교인문학연구원 ) 1. 들어가는말 헤겔은자신의 미학강의 에서서양의예술론을오랫동안지배해온모방론의정당성에의문을제기하면서이이론이예술의정수를드러냄에있어매우불충분하다고주장한다. 모방론에대한이러한비판과함께그는예술의본성을적절히설명할수있는자신의고유한이론을제시하고있는데,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30332E20B1E2C8B9B3EDB9AE5FBCBAC3A2B1E E E687770>

<30332E20B1E2C8B9B3EDB9AE5FBCBAC3A2B1E E E687770> 인문논총제 71 권제 2 호 (2014.05.31), pp. 77~101 헤겔의실천철학에서양심의문제 헤겔의실천철학에서양심의문제 **1) 성창기 ** [ 국문초록 ] 헤겔철학에대한일반적인해석적통념중하나는헤겔이개인의자유보다국가내지공동체의권위를우선시한다는것이다. 헤겔에대한이러한해석의한형태는자유로운도덕적판단의주체로서의양심에대한논의와관련된다. 투겐타트가비판한바와같이,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생명의관계를규정하고자하기때문이다. 하지만자신의철학체계 6) 에서헤겔이 생명 을어떻게다루는가를살펴본다면그답이간단하지않다는것을알수있다. 그는 1816년 주관논리 (Die subjektive Logik) 의이념편에서 생명의이념 을다루며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다만여기서는생명에

생명의관계를규정하고자하기때문이다. 하지만자신의철학체계 6) 에서헤겔이 생명 을어떻게다루는가를살펴본다면그답이간단하지않다는것을알수있다. 그는 1816년 주관논리 (Die subjektive Logik) 의이념편에서 생명의이념 을다루며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다만여기서는생명에 제목 : 영혼의비물질성과신체성 - 헤겔의인간학을중심으로 I. 들어가며 II. 동물적유기체의주관성과유기체로서의인간 III. 영혼의비물질성과신체성 3.1. 자연적영혼 3.2. 인간의신체성과육체화 IV. 결론 I. 들어가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영혼에관하여 에서영혼의능력을다섯가지로구분한다 : 영양섭취능력, 감각능력, 욕구능력, 장소이동능력, 사유능력. 식물은영양섭취능력만을갖는반면,

More information

<30312DC0D3BCBAC8C62E687770>

<30312DC0D3BCBAC8C62E687770> 인문논총제 66 집 (2011), pp. 7 32 공통감각과미적소통 - 칸트미학을중심으로 - 공통감각과미적소통 - 칸트미학을중심으로 - 임성훈 ( 서울대학교미학과 ) 1. 들어가는말 미와예술에대한판단은주관적이다. 그러나과연주관적이기만한가? 얼핏보기에답하기쉬운듯이보이지만, 사실이물음은미학의아포리아 (aporia) 에해당하는문제이다. 18세기철학자이자미학자인임마누엘칸트는이문제를자신의세번째비판서인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영역 독일어Ⅰ 정답 및 해설 01. 1 02. 2 03. 4 04. 2 05. 2 06. 5 07. 1 08. 4 09. 3 10. 5 11. 4 12. 5 13. 3 14. 1 15. 5 16. 2 17. 3 18. 1 19. 1 20. 5 21. 4 22. 4 23. 5 24. 3 25. 2 26. 5 27.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ⅰ ⅱ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ⅲ ⅳ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ⅴ ⅵ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ⅶ ⅷ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 BFCFB7E15FC3B6C7D0BBE7BBF320C1A63539C8A32E687770>

< BFCFB7E15FC3B6C7D0BBE7BBF320C1A63539C8A32E687770> 논문 http://dx.doi.org/10.15750/chss.59.201602.005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 헤겔법철학에서이성과현실의문제 - 박정훈 주제분류 서양근대독일철학, 역사철학 주요어 헤겔, 이성, 현실, 정신, 세계사 요약문 헤겔의객관정신론전체를포괄하는 법철학 에서는이성의현실로서법이념이다루어진다. 헤겔에게있어법의이념이란개념적으로파악된이성적현실이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 FC3B6C7D0BBE7BBF F2E687770>

< FC3B6C7D0BBE7BBF F2E687770> 26) 논문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 이남인 주제분류 현상학, 사회학, 현상학적사회학 주요어 후설, 슈츠, 베버, 현상학적사회학, 이해사회학, 현상학적심리학, 초월론적현상학, 사회적존재론, 사회적인식론, 현상학적환원, 초월론적주관, 지향성, 상호주관성 요약문 이글의목표는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해명하는데있다.

More information

도식악보활용\(민경훈\)

도식악보활용\(민경훈\) I 1924 (Gnther-Schule) (),, 1925 (Musikp dagogische Reform) 1 1930 (COrff 1895-1982) (Orff-Schulwerk) 1950, 1954, (ThWAdorno 1903-1969),, 1 1960 (Musikpdagogik) ) DStoverock: ber Sinn und Schicksal der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Corresponding Author):,, 3 1714-33 Tel: 02-593-9915, E-mail: moon@conflict.kr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More information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전후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머리말 전후소설을 연구하기로 결정하고 작품과 비평, 사상계 를 읽기 시작하였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수년이 흘렀다. 비록 손창섭과 장용학에 제한된 연구 이지만 여기 그 결과를 엮어 한 권의 책으로 내놓는다. 너는 왜 전후소설을 연구하냐 고 한 선배 연구자가 물었을 때, 그냥 웃기만 했던 기억이 난다. 일상 을 그리는 것이 근대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철학논집제 34 집 2013 년 8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 34, Aug. 2013, pp 칸트의 도덕형이상학정초 3 장에서의연역구조 1) 김한라 네브라스카대 주제분류 근대철학, 도덕철학 주제어 칸트, 연역, 도덕

철학논집제 34 집 2013 년 8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 34, Aug. 2013, pp 칸트의 도덕형이상학정초 3 장에서의연역구조 1) 김한라 네브라스카대 주제분류 근대철학, 도덕철학 주제어 칸트, 연역, 도덕 철학논집제 34 집 2013 년 8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 34, Aug. 2013, pp. 83-127 칸트의 도덕형이상학정초 3 장에서의연역구조 1) 김한라 네브라스카대 주제분류 근대철학, 도덕철학 주제어 칸트, 연역, 도덕법칙, 도덕형이상학, 순수실천이성비판, 두터운연역, 얇은연역 요약문 이논문은칸트가연역을통해수행한도덕법칙에대한옹호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괴델과 카르납, 일관성 증명과 언어의 구문론으로서의 수학 이정민 (서울시립대) 1. 서론 한때의 과학도로서 내가 항상 하던 일은 문제를 푸는 것이었다. 토마스 쿤이 퍼즐풀이 라고 불렀던 이 활동은 주로 이전의 모범적인 풀이(범례exemplar)를 익히고 흉내 내는 것에서 시 작한다. 그렇게 익힌 풀이를 비슷한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뉴턴의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1 부 새로운신화와미의이상 김윤상 ( 서강대 ) Ⅰ. 들어가는글 - 현대성과신화의문제지형 20세기에접어들어다시금신화에관한논의가고개를들기시작한것은통상포스트모던의이념이점차로 문화비판적인의미 1) 를획득하게된 1960 년대라할수있지만, 세계관과인간의실존방식의급격한변화의측면과관련해서는이미 1920년대에본격화되었다고할수있을것이다. 소위모더니즘의시기와포스트모던이념이날개를펴기시작한시기의공통적문제의식은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4 주차주제 : 철학과존재 1 강 : 죽음이후의삶은가능한가? 서민규 ( 기초교양교육대학 ) 1. 죽음뒤의삶에관한종교와철학의시각차를이해한다. 2. 죽음뒤의삶에관한과학적접근방식을이해한다. 3. 죽음과영혼에관한철학자들의생각들을정리한다. 1. 임사체험과영혼불멸 2.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논증 3. 죽음의형이상학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대다수종교에서는죽음후의삶을이야기하고있음.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철학사상 별책제 권제 호 토픽맵에기초한, 철학고전텍스트들의체계적분석연구와 디지털철학지식지도구축 칸트 윤리형이상학정초 김재호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편집위원 백종현 위원장 김남두박찬국이남인이태수정원재 김상현 주간 발간사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철학문헌정보센터의전임연구단은한국학술진흥재단의기초학문육성지원사업비를받아앞서 년간 철학텍스트들의내용분석에의거한디지털지식자원구축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C8DEB0A1C0CCBFEB20BDC7C5C2C1B6BBE720B9D720C8DEB0A1B9AEC8AD20B0B3BCB12DC6EDC1FD2E687770>

<C8DEB0A1C0CCBFEB20BDC7C5C2C1B6BBE720B9D720C8DEB0A1B9AEC8AD20B0B3BCB12DC6EDC1FD2E687770> 연구책임 이 성 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연구보조 김 수 아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 석사) 서 문 우리나라는 국토에 매장되어 있는 천연자원은 물론 축적기술의 부족으 로 인하여 근로자의 근면과 성실을 통한 노동집약적 압축 성장을 추진한 역사가 있습니다. 보다 발전된 미래 청사진의 실현을 위해서 국민 모두가 쉬지 않고 일한 결과, 대한민국은 자동차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교육학박사학위논문 칸트사상에서행복에관한연구 2018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윤리교육과 곽정훈

교육학박사학위논문 칸트사상에서행복에관한연구 2018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윤리교육과 곽정훈 교육학박사학위논문 칸트사상에서행복에관한연구 2018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윤리교육과 곽정훈 - i - - ii - - iii - - iv - - v - 표목차 - vi - * 백종현의칸트원전번역은고어투의표현과지나친일대일직역으로인해내용이해를어렵게한다는점에서단점을지니고있음은분명하다. 하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백종현의번역은 역주의원칙 에서자기스스로밝히고있듯이칸트의글쓰기스타일이그대로드러나도록

More information

2 칸트연구제 25 집 고려하여, 트란첸덴트 는 초험적 ( 超驗的 ) 으로, 트란첸델탈 은 초월적 ( 超越的 ) 으로옮기는것이가장적실하다. 이렇게옮겨놓고대표적사례들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초월적이념 초월적사물 등의경우에서 초월적 과 초험적 은교환가능어로쓰인다. 둘째

2 칸트연구제 25 집 고려하여, 트란첸덴트 는 초험적 ( 超驗的 ) 으로, 트란첸델탈 은 초월적 ( 超越的 ) 으로옮기는것이가장적실하다. 이렇게옮겨놓고대표적사례들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초월적이념 초월적사물 등의경우에서 초월적 과 초험적 은교환가능어로쓰인다. 둘째 한국칸트학회논문집칸트연구제 25 집 2010. 6 칸트철학에서 선험적 과 초월적 의개념그리고번역어문제 백종현 *1) 논문개요 칸트의이론철학에서 아프리오리 (a priori) 와 트란첸덴탈 (transzendental) 은매우중요한기초개념이고, 그런만큼이를한국어로어떻게표현해내느냐하는문제는칸트철학을한국어로얼마만큼이해할수있느냐하는문제와거의직결된다. 두개념의용례에따른정확한의미들을새기고이를가장잘아우를수있는한국어표현을찾아본다.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2017 www.ban.de/kursbuc 410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ten nur in den Zügen des Naverkers Farrad am Bano: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132 哲學論 1t 第 33 輯 다. 즉, 순수감성형식으로서의시 공간을밝혀냈던 초월적감성학 의내용들과순수지성형식으로서의범주들을밝혀냈던 초월적분석학 의내용들을한데종합하여요약 정리하며, 이두형식을올바르게사용하지않아결국현실에서정당하지않은방향으로나아가게됐던종래형이상학체계들에대

132 哲學論 1t 第 33 輯 다. 즉, 순수감성형식으로서의시 공간을밝혀냈던 초월적감성학 의내용들과순수지성형식으로서의범주들을밝혀냈던 초월적분석학 의내용들을한데종합하여요약 정리하며, 이두형식을올바르게사용하지않아결국현실에서정당하지않은방향으로나아가게됐던종래형이상학체계들에대 일양성 - 상 성반성깨닙 A 상술통한 라 l 프니즈의무구별작통일성의원리비판 백승환 ( 서울대학교철학과대학원 ) 칸트초월철학Transzendentalphilosophie 에서, 특히그의 순수이성비판 에서1) 일양성상이성일치상충내적인것-외적인것, 질료형식으로짝지어져등장하는 4종 8개반성개념들은, 칸트스스로가종래이성주의철학들과대결하는과정에서보다구체적으로는라이프니츠의단자론과대결하는과정에서그의초월철학전면으로내세웠던핵심개념이다.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3주차(1-3차시) 구성주의와 수학교육

3주차(1-3차시) 구성주의와 수학교육 3 주차 (1~3 차시 ) 구성주의와수학교육철학 www.ewha.ac.kr Contents 구성주의를중심으로 Contents 1 Contents 2 Contents 3 Contents 4 Contents 5 Contents 6 수학교육의추구방향에대한일반입장 수학의본질 현대수학교육철학 조작적구성주의급진적구성주의사회적구성주의 수학교육이추구하는일반입장 수학적사고방법은우리의경험과관념을정돈하고새로운사고모델을고안하는가장강력하고우아한도구이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0_정호원_4교.indd

10_정호원_4교.indd 칸트에게있어서 정치 혹은 정치적인것 의의미 국가수립의문제를중심으로 * 정호원 연세대학교 본연구는칸트에게있어서법이나도덕에로환원되어지지않는정치혹은 정치적인것 고유의특징, 즉독자성이과연존재하는지를비롯해, 만일존재한다면그것의핵심과본질은과연어디서찾을수있는지등을살펴보고자하는바, 이는칸트에게있어서정치와도덕이어떤상관관계하에놓여있는지를밝혀보려는보다장기적인도정에서의연구계획의일환이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