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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 제 18 권제 5 호, 2016 eissn < 연구논문 > Fashion & Text. Res. J. Vol. 18, No. 5, pp (2016) 현대남성복에나타난맥시멀리즘에관한연구 S/S~2016 F/W 국외컬렉션을중심으로 - 박효주 김미영 1) 성신여자대학교의류학과 1) 명지전문대학뷰티아트과 A Study on the Maximalism in the Contemporary Men's wear - Focus on International Collections in 2012 S/S~2016 F/W - Hyoju Park, and Miyoung Kim 1) Dept. of Clothi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 Dept. of Beauty Art, Myongji College; Seoul, Korea Abstract :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design of men's wear that has the characteristics of expressing maximalism in men's wear collection and contribute to the field of men's wear fashion which expects new, original, and experimental fashion styles to be created. When it comes to research contents, this study first identifies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of maximalism in such fields as literature and art and based on this, makes a case study of men's wear fashion designs shown in men's wear collection and then understands the type of characteristics of expressing maximalism and the characteristics related to its expressive method in men's wear design. The study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expansion referred to the extreme avant-garde that changed the concept of fashion design by expanding clothes or accessories or exaggerating silhouettes. Second, fanciness continued to appear as a tool to use the luxurious decorations that applied fancy handicraft techniques and express the world of original design. Third, fusion represented the expression of various charms from one work without making any classifications between the tradition and the present and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 Fourth, fantasy indicated the expression of surrealistic images by expressing the unbounded imagination through creative ideas. Key words : maximalism( 맥시멀리즘 ), men's wear( 남성복 ), expressive characteristics( 표현특성 ) 1. 서론 현대패션은새로운가치관과미의식으로빠르게변화하는시대에맞춰급격하게변화하고있다. 과도함과극단의추구경향인맥시멀리즘 (maximalism) 은왜곡, 변형, 과장등의요소들을혼합하여복잡함을매치시키는방법으로현대적, 도시적감성의미니멀리즘과극단적인대조를이루는추구경향이다. 패션에서도과장된장식과전위적인조형성, 유희성이돋보이는디자인을선보이며수많은변화와다양한감성이공존하는오 늘날의패션계에맥시멀리즘적시도는기발함과독특함으로무장하여새로운것을갈망하는이들에게무한한영감을제공한 Corresponding author; Miyoung Kim Tel big3pearl@hanmail.net 2016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다 (Lee & Roh, 2012). 관련선행연구로는맥시멀리즘과복식에관련하여현대니트패션에나타난맥시멀리즘에관한연구 (Kang, 2015) 와장폴고티에작품에나타난맥시멀리즘의조형성에관한연구 (Lee & Roh, 2013), 2000년대패션에표현된미니멀리즘과맥시멀리즘의비교미학적연구 (Park, 2012) 등이있으나모두여성복과관련된것으로남성복에관한연구는미비한실정이다. 최근남성들은패션에대한관심이증가하면서과거와는달리자신만의독특한스타일로표현하려하며메트로섹슈얼 (metrosexsual) 이라는패션에민감한남성들을뜻하는용어도등장하였다. 이러한현상에따라남성들이틀에얽매이지않은자유분방하고개성을표현하는스타일에관심이모아지고 (Yoo et al., 2015), 남성복컬렉션에서도복잡하거나모호한이미지의전위적인구성라인, 과도한장식적요소와형태, 시각적으로매우여성적인풍부한디자인경향들이등장하고있어 (Kim & Yoo, 2015) 이를반영한남성복디자인의맥시멀리즘에대한연구가필요할것으로사료된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남성복컬렉션에나타난맥시멀리즘 577

2 57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5 호, 2016 년 의표현특성을유형화하여남성복디자인을연구함으로써독창적이고새로운패션스타일의창조로남성복패션분야에기여하고자한다. 연구내용은맥시멀리즘개념과표현특성을알아보고이를근거로컬렉션에나타난남성복패션디자인의사례들을분석하여남성복디자인의맥시멀리즘의표현특성유형과그표현방법의특징을파악해보고자한다. 본연구의구체적인패션디자이너로는선행연구조사를통하여나타난맥시멀리즘의특성을지닌디자이너톰브라운 (Thom Browne), 월터반베이렌동크 (Walter Van Beirendonck), 준제이 (Juun J), 케이티제트 (KTZ), 이세이미야케 (Issey Miyake), 존갈리아노 (John Galliano), 릭오웬스 (Rick Owens) 등의컬렉션을통해수집한다. 본연구는파리, 뉴욕, 밀라노, 런던등의맨즈웨어를중심으로분석하였다. 또한현대패션은컬렉션의의상뿐만아니라토탈코디네이션을통해디자인을완성함으로가방, 신발, 모자와액세서리와같은패션제품도연구대상안에포함하였다. 본연구를위해사용된구체적인분석자료는 2012년 S/S부터 2016년 F/W까지최근 5년간으로한정하며컬렉션에서발표된작품들중맥시멀리즘요소의영향을받은스타일과특징등을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퍼스트뷰 ( 보그 ( 보그브리티시 ( 의온라인사이트에업로드된컬렉션별디자이너의의상이미지를통하여이루어졌다. 2. 맥시멀리즘패션의이론적고찰 2.1. 맥시멀리즘의개념과발생배경맥시멀리즘은최대주의, 최대지향주의, 극대주의등의의미를지니며 미니멀 (minimal) 의반대어가되는형용사 맥시멀 (maximal) 에명사, 주의, 학설, 이즘 (doctrine) 을뜻하는접미사 ism 이붙여형성된단어 ( Maximalism, n.d.) 이다. 예술의역사에서맥시멀리즘이란명칭의사조가나타난적은없으나 1980년대에문학비평에서맥시멀리즘용어와특징이아우러진적이있으며 1990년대말이후건축과디자인에서논의되기시작하여최근에는패션에서도논의되고있다 (Park, 2008). 즉, 맥시멀리즘의개념은패션에서뿐만아니라다른예술 문화적차원에서도나타나며 60년대팝, 70년대펑크, 혹은로코코나바로크양식의건물, 서계정부의최대한론등에서극대주의, 과장등의단어로의미할수있는개념으로정립되지않은채로반영되고있다 (Kim, 2007). 21세기가되면서맥시멀리즘이란용어는보다많이사용되기시작하여디자인관련기사등에서언급되었고, 음악, 그래픽과건축등다양한분야에서나타나기시작하였다 (Park, 2008). 문학에서의맥시멀리즘은 빅북 (big book) 이나 토털소설 (total novel) 또는 메가소설 (mega novel) 등의여러명칭으로불리며광범위한분야에걸쳐백과사전적성격을내포하고있고, 회화에서의맥시멀리즘은같은이미지의반복적대량생산과대중적이미지를복사, 사용하는기법으로써자극 적이며선명한효과에의한강조등으로나타났으며, 건축에서의맥시멀리즘은상이한양식요소들의결합으로통하여, 육중함, 풍만함, 다양함, 화려함, 역동적효과, 과도함의추구경향으로나타났다 (Kim & Kim, 2011). 패션에서의맥시멀리즘은 1960녀내프랑스패션디자이너크리스티앙라크루아 (Christian Lacroix) 에의해자신의매우화려하여장식적이며이국적패션을가리켜맥시멀리즘이라고언급한이후단순하고절제된미니멀리즘의개념과는반하여사용되어졌으며, 글로컬리제이션 (glocalization) 현상 으로특정분야에한정하지않고, 정치경제, 사회, 문화, 예술등각방면에걸쳐널리쓰이고있다 (Lee, 2008). 즉, 맥시멀리즘은현대화로인한개인집중현상으로남과다른개성을추구하고개인의특성을중시여기는경향으로창의력이곧경쟁력이됨에따라독창적이고다양한디자인의개발이되었다. 이러한과감한자기표현경향은간결하고정돈된미니멀리즘이미지의패션계에신선하고창의적인사고를가능하게함으로써맥시멀리즘패션의형성배경이되었다 (Lee & Roh, 2012) 맥시멀리즘패션의디자인요소와표현유형 맥시멀리즘패션의디자인요소의복은선, 형태, 색, 재질, 디테일등에대한개별의지각이하나로통합되어전체적인의복이미지를형성하므로이런시각적인조형요소들의특성을이해하고이들이상호관련을평가하는것은중요 (Kim & Lee, 2000) 하며각각의특성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실루엣맥시멀리즘에서나타나는실루엣은아우어글래스실루엣, 스 트레이트실루엣, 벌크실루엣이다. 아우어글래스실루엣은허리부분을꼭끼게하고상부와하부는벌어진형태를말하며, 프린세스실루엣, 피트앤플레어실루엣, 버슬실루엣, 크리놀린실루엣, 머메이드실루엣, 미나렛실루엣으로도표현된다. 스트레이트실루엣은수직에가까워서몸의굴곡을드러내지않은직선의외곽선을말하며시스실루엣, 박시실루엣, 엠파이어실루엣, 튜블러실루엣이이에속한다. 마지막으로벌크실루엣은허리부분이풍성하고상하로좁아지는형태를말하며에그실루엣, 배럴실루엣, 벌룬실루엣, 텐트실루엣, 트라페즈실루엣이있다 (Jeong & Jung, 2009). 2) 소재맥시멀리즘에서나타나는소재는힘이있어서빳빳한느낌을주는하드한소재, 부드럽고가볍고, 따뜻하고, 유연한느낌을주는소프트한소재를사용한다. 또한반짝이는, 빛나는느낌의클리터링소재, 비치어보이는느낌의트랜스페어런트소재로표현되고있다 (Jeong & Jung, 2009). 특히수공예적표

3 현대남성복에나타난맥시멀리즘에관한연구 579 현을위한레이스, 스톤등의부자재를돋보이게할수있는소재를사용하며, 의상의소재로는적합하지않을것같은실험적소재를통해맥시멀리즘패션의특성을표현하고있다 (Lee & Roh, 2013). 3) 무늬맥시멀리즘에서나타나는무늬는기하학적, 추상적, 무지, 사실적, 양식화로나눌수있다. 기하학적무늬는점, 선, 면, 원등의기하학적인모티브를이용하여현대적인감각으로만들어지것으로스트라이프, 체크, 도트무늬등으로표현된다. 추성적무늬는구체적인사물이나기하학적인형태가아닌디자이너의주관과감각의의해표현된형태로그래피티, 옵티컬, 사이키델릭으로나타난다. 무지는무늬가없는것을말하며, 사실적무늬는자연계에존재하는모든동식물등의생물과자연현상, 인공의물체등을사실적으로표현한것으로꽃, 자연, 트로피컬, 동물, 인공물등으로표현된다. 양식화무늬는대상물의형태를간결하게생략하거나평면적으로변화시켜단순화 한것이다 (Jeong & Jung, 2009) 맥시멀리즘패션의표현유형현대에는 나 를중심으로한개인집중현상의라이프스타일이더욱더가속화되면서이전보다차별적이고독특한상품들이끊임없이출시됨에따라디자인에대한발상전환을절실히요구하게되었고, 다양성과변화를추구하는미학적경향이적극적으로시도되고있는시기라할수있다. 큰것이아름답다 라는맥시멀리즘의궁극적심미성은과장, 복잡, 화려, 다양, 섬세, 혼합등으로각각표현되거나서로조합되어표현되고있다 (Kim & Lee, 2011). 맥시멀리즘패션의표현유형과디자인요소에대하여 Park(2008) 은다양한시대와문화, 이미지의혼합과다양한소재의혼합사용, 예술작품같은액세서리나부분디테일, 텍스타일을사용하는퓨전성, 과장되고거대한형태, 과장된디테일, 복잡한재단이나구성형태, 무늬와색상의복잡하고과도한혼합인확대성, 럭셔리한장식, 과한장식, 많은시간이투 Table 1. Characteristics of maximalism expressed in fashion Researchers Characteristic Method of expression Park(2008) Jeong & Jung (2009) Kim & Kim (2011) Kim & Lee (2011) Lee & Roh (2012) Kim & Yoo (2015) Fusion Enlargement Decoration Fantasy Exaggerated Multi-ethnic Futurelism Elegance Romantic Expansion Decoration Experiment Expansion Decoration Mixture Non-structure Exaggeration Decoration Fusion Fantasy Experimental element Fusion Decoration Exaggeration Humor Duplication Various period and culture, mixed image, mixture of materials Exaggerated shape, detail, complex structure, intricate patterns and colours Excessive decoration, handicraft invested a lot of time Impractical imagination, maximum image, surrealistic image Emphasis, deformation, distortion, design of exaggeration Regression, contemplation for the tradition Futuristic design, uniqueness of material, peculiar atmosphere of headdresses A loud color and decoration Exaggerated details, decoration Expanding extremely, massiveness, inordinateness, artificial expression Glamour, exception, uniqueness, luxury, dissonance Unrestricted freedom of expression, molt-character, humor, monstrousness, unexpectedness Massiveness, fullness, inordinateness Decoration, accessories, prop Mixture of items, mixture of pattern, mixture of sex Non-structure by outward silhouette, non-structure in silhouette Volume, distorted body, exaggerated silhouette, expansion of detail Superposition of detail, sophisticated material expression, colorful color Mixture of styles, mixture of period Children's story of imagination, fantastic, surrealism Heterogeneous material bond Fantastic color, new material texture, ambiguity Excessive decoration, variety of line, irregular structure, decadence Changes in material properties, modulation of space, deformation of the object, infliction of colors and materials Figurative, symbolic, social criticism, playful decorations Parallel, cycle and repetition

4 58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5 호, 2016 년 자된수공예장식을사용하는장식성, 비실재적이거나상상, 극대화된이미지, 초현실주의적이미지를통해표현하는환상성등으로요약될수있다고하였다. Jeong and Jung(2009) 은버슬또는크리놀린등을이용한조형성, 회화적표현, 실험성, 신체형태를무시한실루엣, 화려한색상, 소재의혼합된과장성, 멀티에스닉은히피 보헤미안적이미지, 대자연색감음양오행기본색, 전통문양, 기하학적인문양, 동양적이미지, 프린지자수, 패치워크디테일등의사용으로표현되었으며금속성소재, 광택, 실버또는골드의단일색채, 튜브또는헤어장식, 부피감, 드라마틱한몸의굴곡표현, 대담한조형성을표현하는퓨처리즘, 강렬하고짙은색채, 리본장식, 성숙하고섹시한이미지의엘레강스, 밝은파스텔계열색채, 쉬폰또는레이스의가벼운소재, 프릴이나러플장식, 칵테일드레스스타일, 어리고귀여운이미지의표현인로맥틱등으로분류할수있다고하였다. Kim and Kim(2011) 은극도로확대하고육중함, 과도함, 인위적인표현을통해나타나는과장성, 화려하고파격적이며독특하고부조화를통한장식성, 무제한적표현의자유와탈피성, 유희성기괴함, 의외성을표현하는실험성등으로요약될수있 다고하였다. Kim and Lee(2011) 는형태와부피가돌출, 팽창되고넓이와길이의착시를나타내며, 육중함, 풍만함, 과도함의느낌이나이미지인확대과장성, 디테일선의변화, 화려함, 호화로움, 강조등의느낌이나이미지인장식성, 다양함, 복잡함, 독특함등의느낌이나이미지의혼합성, 왜곡등으로인해좌우의무게감을다르게처리하거나구조적디자인이나실루엣을의도적으로비대칭적으로나타내는비구조성등으로분류될수있다고하였다. Lee and Roh(2012) 는신체의왜곡된형태감을강조하고, 일반적인곡선을이탈한새로운시각을주는확대성, 확장된러플의표현으로특유의위트를포현하고, 클래식적인표현을위한수공예적디테일을과다사용하는장식성, 현대적이미지와오리엔탈리즘을표현하는퓨전성, 의상에상상의이미지를실현하여동화적상상을가능하게하는환상성, 기술과패션의접목을통한새로운사고의확장을주는실험성등으로요약될수있다고하였다. Kim and Yoo(2015) 는환상적인색채와새로운소재질감, 이종결합적, 병렬적연결에의한충돌적인구조등으로표현되는혼성적맥시멀리즘, 복잡한구조나난해함과더불어장식 Table 2. Characteristics of mximalism mentioned in previous studies Researchers Characteristic Overall characteristic

5 현대남성복에나타난맥시멀리즘에관한연구 581 적, 관능적, 환상적요소가접목되면서과도한장식과다양한선으로표현되는장식적맥시멀리즘, 소재의속성변화와공간의변조, 물체의변형, 색상과재료의과함으로보여지는과장적맥시멀리즘, 비유적, 상징적, 사회비판적시각을동반한정치적의식을표현하거나반언어적이고유머러스한시각의개념과형식으로나타나는유희적맥시멀리즘, 복제, 병렬, 반복시킴으로써과거와현재와미래를새로운감성으로표현하는복제적맥시멀리즘등으로분류될수있다고하였다. 이상에서살펴본선행연구들이밝히는맥시멀리즘의유형과표현방법을정리하면 Table 1과같다. 본연구에서는선행연구에서맥시멀리즘패션의유형에대하여공통으로추출된표현을바탕으로오늘날새로운문화현상으로패션디자인에적극수용되는맥시멀리즘패션의특성을과장성, 장식성, 퓨전성, 환상성으로분류하여살펴보고자한다. 과장성은형태의확대와왜곡, 중첩과과장등을포함하는특성으로, 장식주의적조형미와수공예적인화려한장식등에포함되는특성은장식성으로명명하여살펴보고자한다. 또한혼합성, 에스닉의다양함과이를이용한맥스앤매치등을포함하는특성은퓨전성으로분류하고, 유희적조형미와크로스매치, 표현의자유등을포함하는특성은환상성으로정의하여알아보고자한다. 선행연구들이밝히고있는맥시멀리즘패션의유형을토대로본연구의맥시멀리즘의표현유형을정리하면 Table 2와같다. 3. 남성복에표현된맥시멀리즘의표현특성본연구에서는맥시멀리즘패션의선행연구를통하여분류된과장성, 장식성, 퓨전성, 환상성, 퓨처리즘, 엘레강스, 로맨틱, 복제성, 유희성, 실험성, 혼합성, 비구조성의 12가지의맥시멀리즘의표현특성에서공통으로추출된표현을바탕으로현대 패션에나타난맥시멀리즘패션의표현특성을과장성, 장식성, 퓨전성, 환상성으로범주화하여분석하고자한다 과장성예술에서과장적맥시멀리즘의표현은규모가크고중복되어지며소재의변화와공간의변조, 물체의변형, 색상과재료의과함으로보여진다. 궁극적으로는극단적인스타일과과도함으로역동적효과와함께환상적인느낌을표현한다. 이러한표현들은의복실루엣의확대와다양한아이템의중복에의한과장적형태표현, 용도가다른아이템들의구조변경과결합을통한착장방법의변조, 과도한색상으로표현되었다 (Kim & Yoo, 2015). Fig. 1은 Juun J의 2012 F/W 컬렉션의의상이다. 전체적인실루엣이확장되어있고, 어깨와모자는과도하게부풀려져강한남성미가느껴진다. Thom Browne의 2012 F/W 컬렉션의의상인 Fig. 2는여러색상의체크무늬가아이템마다겹겹이중첩되어복잡함을보여준다. 또한상의실루엣의전체적인확대와어깨에과한과장으로남성들의강한이미지를더욱부각시켰다. Fig. 3은 Siibling의 2013 F/W 컬렉션의의상으로상의의부피와길이의확대로디자인되었으며소매길이의연장과거대한벙어리장갑, 모자의연출을통해과장성을표현하였다. 이처럼패션에서나타나는맥시멀리즘은의복을포함하여액세서리에서도다양하게표현되고있다. Thom Browne의 2014 F/W 컬렉션의의상은화려한패턴과체크무늬의조합으로화려함을나타내고, 실루엣의과장으로조형물처럼보이는아방가르드이미지를연출하였다 (Fig. 4). Fig. 5는 Christopher Shannon의 2013 S/S 의상으로일반적인실루엣에서벗어나몸의형체를알수없는과장된형태로나타났다. 옷의이미지보다는새를연상시키는패턴의중첩으로형태의과장을표현하였다. Fig. 6은 Walter Van Beirendonck의 2012 S/S 작품으로사람의형태를알수없는원의형태로나타내어과장성을 Fig. 1. Ready-to-wear Juun J 2012 F/W. Fig. 2. Ready-to-wear Thom Browne 2012 F/W. Fig. 3. Ready-to-wear Sibling 2013 F/W. Fig. 4. Ready-to-wear Thom Browne 2014 F/W I.

6 58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5 호, 2016 년 Fig. 5. Ready-to-wear Christopher Shannon 2013 S/S I. Fig. 6. Ready-to-wear Walter Van Beirendonck 2012 S/S. Fig. 7. Ready-to-wear Sibling 2013 S/S. Fig. 8. Ready-to-wear Craing Green 2013 F/W. 표현하였다. Sibling의 2013 S/S 작품에서도얼굴부분의과장된형태의가면을사용함으로써실루엣의파괴와함께과장성을표현하였다 (Fig. 7). Fig. 8은 Craing Green 2013 F/W의작품으로조각난나무판자를얼굴과상체에부착하여조형물처럼보이도록하여전위적인이미지를연출하였다. 남성복패션에서의과장성은아우어글래스실루엣보다스트레이트실루엣과벌크실루엣의형태가많이보여지고있으며, 의복이나악세서리를확대하거나실루엣의과장, 디테일의확대, 의복아이템을겹치거나중복하여거대한조형미를표현하였다 장식성인간은언제나의복에서편안함보다는장식을더선호하였으며장식을함으로써미를통한행복한심리적감정을느끼게되며, 복식에서의장식은의복은더욱아름답게만들어주려는 수단으로사용되어져, 의복내부에장식적디자인이첨가되면의복전체의독창적인면을보완해줄뿐만아니라미적표현을더해의복의가치와개성을높여준다고하였다 (Lee, 2008). KTZ의 2014 S/S 컬렉션의의상인 Fig. 9는스터드를과도하게사용하여수공예작업으로장식한화려한머리장식과재킷을조합하여복잡한구조의전위적인맥시멀리즘패션을표현하였다. Nasir Mazhar의 2016 S/S 컬렉션의의상은캐주얼한의상에마스크, 목걸이, 모자등의사용으로남성적인이미지를강하게나타내어전위적인맥식멀리즘패션을표현하였다 (Fig. 10). Fig. 11은 Yohji Yamamoto 2013 F/W 컬렉션의상으로실루엣이과장된수트에어울리는콧수염을제작하여장식함으로키치한이미지를연출하였다. Christopher Shannon 2013 S/S의작품도종이소재로만든가발을통해전체적으로앤디워홀이떠오르게만들며인형들을목걸이로만들어유희적인표현을통해맥시멀리즘의장식성을표현하였다 (Fig. 12). Fig. 9. Ready-to-wear KTZ 2014 S/S. Fig. 10. Ready-to-wear Nasir Mazhar 2016 S/S. Fig. 11. Ready-to-wear Yohji Yamamoto 2013 F/W. Fig. 12. Ready-to-wear Christopher Shannon 2013 S/S II.

7 현대남성복에나타난맥시멀리즘에관한연구 583 Fig. 13. Ready-to-wear Thom Browne 2012 S/S. Fig. 14. Ready-to-wear Thom Breowne 2014 F/W II. Fig. 15. Ready-to-wear Walter Van Beirendonck 2014 F/W. Fig. 16. Ready-to-wear Walter Van Beirendonck 2016 S/S. Fig. 13은 Thom Browne의 2012 S/S 컬렉션의상으로자켓위에자켓과같은아이템의중첩으로맥시멀리즘을표현하였으며, 술이달린모자를통해스탠드의이미지를나타내어유희적인느낌을연출하였다. Thom Breowne 의 2014 F/W 컬렉션의상도정교하게제작된코끼리가면을통해장식적인맥시멀리즘의특성을표현하였다 (Fig. 14). Fig. 15은 Walter Van Beirendonck의 2014 F/W 컬렉션의의상으로캐주얼한이미지의디자인에생일케이크에서모티브를딴머리장식을조합하여화려하고창의적인패션을표현하였다. Walter Van Beirendonck의 2016 S/S 컬렉션의의상인 Fig. 16은수공예작업으로화려한헤어장식을통해사마귀의느낌을연출하였으며수트의라펠과화려한목걸이장식으로해학적맥시멀리즘을표현하였다. 남성복패션에서의장식성은화려한수공예적기법을적용한럭셔리한장식을사용하거나과장된디테일을반복적인나열을통하여나타내고, 복잡한무늬, 대중적이고상업적인요소를장식적으로도입하였다. 또한남성의특징인강인함을나타내기위한힘이있는하드한소재의사용이많이나타나며, 다양한소재와색상의믹스앤매치를통해맥시멀리즘의특성을표현하고있다 퓨전성맥시멀리즘패션에서의퓨전성은두가지이상의요소들이각각특성을지녀서로대비되지만그로인해감각적으로아름답게만들어지는특성을의미하며, 다양함과복잡함, 독특함등의이미지로여러스타일등이복잡하게섞여표현되는것을말한다. 특히퓨전성은동 서양의조화, 과거와현대의조화등의서로상반되는요소들의믹스를통하여새로운이미지를창출할수있어서다양성을요구하는현대패션계에중요한요소로자리잡고있다 (Park, 2008). Fig. 17은 KTZ의 2012 S/S 컬렉션의상이다. 아프리카소 수민족을연상시키는귀걸이와티셔츠의장식품, 1970년대후반런던에서유행하던펑크패션의이미지와결합되어복잡한시대와스타일의퓨전을보인다. Fig. 18은 Junya Watanabe의 2016 S/S 컬렉션의상으로목걸이와나무막대기, 얼굴형상의방패를통해인디언부족을연상케하였으며현대적인모자, 셔츠, 바지를통해시대적퓨전성을표현하였다. Xander Zhou의 2014 F/W 컬렉션의상도아랍인의이미지를나타내는모자와띠를통해동양의이미지를나타내며의복아이템인재킷과셔츠, 바지에서서양의이미지를나타내어동서양의퓨전을보인다 (Fig. 19). Walter Van Beirendonck의 2015 S/S 컬렉션의상으로화려한색상과다양한소재의믹스앤매치를통해과거의이미지를나타낸다 (Fig. 20). Fig. 21은 Agnes B의 2012 S/S 컬렉션의상으로아테네의이미지를나타내는화관과띠를매어과거와동양의이미지를나타내었으며, 장식적인요소를부각시키기위해단색을사용하여퓨전의이미지를강조하였다. Baja East의 2015 S/S 컬렉션의상인 Fig. 22은여러지역의에스닉풍의스타일과문양, 현대적인일반셔츠의조합으로퓨전을보인다. Fig. 23은 Walter Van Beirendonck의 2015 S/S 컬렉션의상으로현대적인디자인의슈트에동양의느낌을연출하는꽃과도깨비가그려진부채를매치하여동서양의이미지가믹스된스타일을보이고있다. 또한 Issey Miyake Men의 2016 S/S 컬렉션의상은현대적인디자인의재킷에동양적인오비의느낌을주는허리띠를착용하였고, 원색의매치와동서양의모티브를담은디자인을통해퓨전을보인다 (Fig. 24). 남성복패션에나타난퓨전성은전통과현재, 동양과서양을독창적인방식으로새롭게나타났으며, 하나의작품에장르간의구분을없애고다양한매력을나타낼수있었다 환상성맥시멀리즘패션에서의환상성은기존개념들의한계나제

8 584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8권 제5호, 2016년 Fig. 17. Ready-to-wear KTZ 2012 S/S. Fig. 18. Ready-to-wear Junya Watanabe 2016 S/S. Fig. 19. Ready-to-wear Xander Zhou 2014 F/W. Fig. 21. Ready-to-wear Agnes B 2012 S/S. Fig. 22. Ready-to-wear Baja East 2015 S/S. Fig. 23. Ready-to-wear Walter Van Beirendonck 2015 S/S II. Fig. 20. Ready-to-wear Walter Van Beirendonck 2015 S/S I. Fig. 24. Ready-to-wear Issey Miyake Men 2016 S/S. 약을 넘어서 디자인하는 것으로 건축과 그래픽 디자인에서처럼 으로 장난감 병사 같은 이미지를 통해 동화적으로 표현하였다. 열린 사고로 실용성보다는 어린아이 같은 상상력과 동화적 가 Walter Van Beirendonck의 2012 F/W 컬렉션 의상인 Fig. 29 능성을 보여준다. 주로 그래픽디자인처럼 요란하게 유희적이고 는 나무인형의 모습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인형과 같은 마스크, 영감이 풍부한 여러 다른 이미지들을 섞는 것을 수반하거나 초 같은 색상의 모자와 장갑에서 보여지는 원색의 색감, 독특한 재 현실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Park, 2008). 질, 다양한 소재의 믹스매치에서 초현실적 표현을 보여준다. Fig. 25는 John Galliano의 2012 S/S 컬렉션 의상으로 동화 Fig. 30은 Martine Rose의 2013 S/S 컬렉션 의상으로 하얀색 적 선장의 이미지를 표현하여 환상의 세상을 나타내었다. 화려 천으로 얼굴을 덮어 마네킹으로 보이게 연출하였다. 얼굴에도 한 색상의 사용과 깃털 장식한 화려한 모자를 통해 동화 속 화려한 메이크업을 하였으며, 그 위에 덮인 천에도 메이크업이 세계의 환상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Fig. 26은 Katie 되어 두 가지의 메이크업이 보이면서 기괴스럽고 자유로운 상 Eary의 2014 F/W 컬렉셕 의상으로 디즈니월드의 미키마우스에 상력을 일으키는 초현실적인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Rick Owens 악마 캐릭터를 결합하여 키덜트적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특히 의 2015 S/S 컬렉션 의상도 화장이라고 보기에 어울리지 않는 악마의 뿔을 연상시키는 헤어스타일이 동화적인 이미지를 부각 하얀색을 얼굴 메이크업과 손, 발, 몸에 칠해줌으로써 남성의 시켰다. Man의 2015 S/S 컬렉션 의상은 해적왕의 이미지를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마치 괴물 같은, 다른 세계의 나타내고 있으며, 독특한 소재를 통해 머리카락을 표현하였다 생명체처럼 보이게 하고 있다(Fig. 31). Christopher Shannon의 (Fig. 27). Fig. 28은 KTZ의 2015 S/S 컬렉션 의상으로 스파 2015 F/W 컬렉션 의상인 Fig. 32는 얼굴과 머리장식이 연결이 르타 시대의 군사의 이미지를 연출시킨다. 근육을 표현한 갑옷 되어 있으며, 티셔츠에도 콜라주 기법으로 얼굴이 표현되어 기

9 현대남성복에나타난맥시멀리즘에관한연구 585 Fig. 25. Ready-to-wear John Galliano 2012 S/S. Fig. 26. Ready-to-wear Katie Eary 2014 F/W. Fig. 27. Ready-to-wear Man 2015 S/S. Fig. 28. Ready-to-wear KTZ 2015 S/S. Fig. 29. Ready-to-wear Walter Van Beirendonck 2012 F/W. Fig. 30. Ready-to-wear Martine Rose 2013 S/S. Fig. 31. Ready-to-wear Rick Owens 2015 S/S. Fig. 32. Ready-to-wear Christopher Shannon 2015 F/W. 괴스러운초현실주의적표현을보여준다. 남성복패션에서나타난환상성은기발한상상력과실험적이고창의적인아이디어를적극적으로반영하여틀에박히지않은자유로운상상력의표현으로나타났다. 비정형적인형태나동화적인이미지, 몽환적인이미지를연출하기위한소재와디테일을사용하여초현실적인이미지를표현하였다. 4. 결론현대는지구촌의세계화즉글로컬리즘, 하이브리드의영향으로새로움을추구하는시대적흐름속에있으며현대인들은다양화, 개성화, 전문화에대한요구가사회, 문화전반적으로확산되어문화예술의혼합과절충이전개되고있다. 이러한시대적흐름속에서맥시멀리즘은다문화시대에다양하게나타나고있는패션현상들을해석할수있다. 따라서, 본연구는 2012년에서 2016년까지 5년간세계 4대컬렉션에발표된남성복중시대적트렌드중하나인맥시멀리 즘의표현이나타난작품들을분석하여표현특성을알아보고자하였다. 표현특성을과장성, 장식성, 퓨전성, 환상성의 4개로유형화하여남성복디자인의표현성을알아보았으며, 연구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과장성은의복이나악세서리를확대하거나실루엣의과장을통해패션디자인의개념에서벗어난극단의전위성을나타냈다. 과장성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꾸준히보여왔으며 S/S보다 F/W시즌에높은빈도로출현하고있었고, 어깨, 슬리브, 힙라인이나햄라인등부분디테일을확장한디자인을통해강한남성미를연출하였다. 둘째, 장식성은화려한수공예적기법을적용한럭셔리한장식을사용하고창의적인디자인을표현하는도구로나타나고있었다. 특히장식을통해메시지를전달하고나유희적인이미지를나타냈고, 남성적인이미지를강조하기위해징이나스터드등의금속재질을사용함으로연출하였다. 셋째, 퓨전성은전통과현재, 동양과서양의구분을없애고하나의작품에서다양하게표현했다. 소재나색상, 실루엣등의

10 58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5 호, 2016 년 믹스앤매치하여다양한시대와전통이이질적이면서조화를이루는개성있는디자인들을선보였다. 넷째, 환상성은창의적인아이디어를통해자유로운상상력의표현으로초현실적인이미지를표현하였다. 디자인에서표현의자유가가장많이나타났으며, 동화적상상을일으키는키덜트의이미지부터기괴적이고파격적인상상을일으키는초현실적인이미지로다양한시도의작품들을볼수있었다. 선행연구를통해나타난여성복의맥시멀리즘표현은여성적인실루엣을강조하는과장성과프릴, 러플등의곡선화경향, 비치거나빛나는소재의쉬폰, 레이스의사용을통해여성성이강조되어나타났다. 반면남성복에서는남성성이강조된실루엣, 장식, 소재등이나타났으며, 본연구를통해최근남성복디자인의장식적이고과도한표현에관련한변화들을맥시멀리즘의관점에서분석하여새로운관점과패션스타일의기획아이디어를제공하고자하였다. 연구의한계점으로는연구범위를최근 5년으로한정하여자료를수집하였다는점으로향후연구범위와연구대상을확대하여남성복에나타난맥시멀리즘에대한폭넓은연구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References Jeong, S. H., & Jung, H. J. (2009). Characteristic to express maximalism fashion appearing in fashion collect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1(1), Kang, H. M. (2015). A study on the maximalism in modern fashion kni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13(3), Kim, H. J., & Kim, H. K. (2011). A study on make-up designs based on maximalist characteristics: Focusing on overseas collections from the 2005 S/S to 2011 F/W seas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1(3), Kim, H. J., & Lee, E. S. (2011). The expression of fashion design using a maximalism character.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3(1), Kim, J. H., & Yoo, Y. S. (201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aximalism in men's 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5(5), doi: /jksc Kim, J. Y. (2007). A study on the interior design reflection style of maximalism. Unpublished master 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im, Y, J., & Lee, K. H, (2000). A study on sensibility of formative properties in clothing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4(7), Lee, H. J. (2008). A study maximalist hairstyle since Unpublished master 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Lee, J. H., & Roh, Y. S. (2012). A study of the formative character of maximalism shown in the works of Alexander Mcque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6), doi: / jksc Lee, J. H., & Roh, Y. S. (2013).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 of maximalism shown in the works of Jean Paul Gaultier: Focusing on the haute couture collections.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6(4), Maximalism. (n.d.). Doopedia. Retrieved June 18, 2016, from / view&mas_idx= Park, E. K. (2008). A study on maximalism in the modern fashion: Focused on the 200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8(3), Park, E. K. (2012). A comparative study on minimalism and maximalism in the 2000s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8), Ready-to-wear Agnes B 2012 S/S.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springsummer-2012/mens/agnes-b/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Baja East 2015 S/S.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springsummer-2015/mens/baja-east/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Christopher Shannon 2013 S/S I.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 spring-summer-2013/mens/christopher-shannon/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Christopher Shannon 2013 S/S II.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 spring-summer-2013/mens/christopher-shannon/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Christopher Shannon 2015 F/W.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 autumn-winter-2015/mens/christopher-shannon/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Craing Green 2013 F/W.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autumnwinter-2013/mens/craig-green/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Issey Miyake Men 2016 S/S.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 spring-summer-2016/mens/issey-miyake-men/full-length-photos/ gallery/ Ready-to-wear John Galliano 2012 S/S. (n.d.). Vogue.com.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shows/spring menswear/john-galliano/slideshow/collection Ready-to-wear Junya Watanabe 2016 S/S. (n.d.). Vogue.com.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shows/spring menswear/junya-watanabe/slideshow/collection#5 Ready-to-wear Juun J 2012 F/W.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autumn-winter- 2012/mens/juun-j/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Katie Eary 2014 F/W.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autumnwinter-2014/mens/katie-eary/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KTZ 2012 S/S.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spring-summer- 2012/mens/ktz/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KTZ 2014 S/S.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spring-summer- 2014/mens/ktz/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KTZ 2015 S/S.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spring-summer- 2015/mens/ktz/full-length-photos/gallery/ Ready-to-wear Man 2015 S/S. (n.d.). Vogue.co.uk. Retrieved June 24, 2016, from /fashion/spring-summer-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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