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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집 현대 일본의 보수 그리고 우익 7/ 현대 일본 우익 대중주의의 알고리듬 고바야시 요시노리 전쟁론 의 언설과 이미지 한정선 한정선(韓程善) 고려대학교 국제학부 부교수. 근현대 일본의 사상사, 문화사 전공. 국문 저서로 는 일본, 만화로 제국을 그리다 (공저, 일조각, 2006)가 있다. 이 저서는 2008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으며, 또한 2010년 일본어로 번역되어 漫画に描かれた日本帝国 (明石 書店)로 출간되었다. 영문 저서로는 An Imperial Path to Modernity(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2012)가 있다. 최근에는 현대 일본의 전쟁유적 보존운동을 통해 기억과 역사의 문제를 시민 사회와 연동지어 고찰하면서, Conserving the Heritage of Shame (Journal of Contemporary Asia, 2012)을 발표했다. 그 외에도 국문 및 영문 논문이 다수 있다. 190 일본비평 10호

2 1. 머리말 근대이래서구에서지속적으로나타나는보수, 반동세력을 완고한타자 로보면서, 그들의 수사 (rhetoric) 를분석한앨버트허시먼 (Albert O. Hirschman) 은 거대한집단들사이의상호분리는내가보기에사회학자들이그렇게자주언급하는 대중사회 의파편화된인간소외보다훨씬더걱정스러운일 이라며, 이해하기힘든타자에대한분석의필요성을제기하 고있다. 1 허시먼이제기한문제는일본우익이라는 완고한타자 와역사 적, 지리적으로밀접한관계에있는한국에서도꼭필요한작업이라고생각된다. 이러한작업은정치화된특정보수, 우익집단에의한역사왜곡문제에만한정되는것은아니다. 왜냐하면일본우익의욕망, 신념, 논쟁들은다양한유형으로재생산되고있으며, 이는정치에무관심한젊은세대에게도전이되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현상은특히인터넷과같은빠르게진화하는매체의발전과연동되어급속히유동화되고있는현대일본사회에서강력한변수로작용하고있다. 가장최근의예로들수있는것은 거리로나온넷우익 일것이다. 재일특권을용납하지않는시민모임 ( 在日特權を許さない市民の会, 이하약칭재특회 ) 이라는집단은원래사이버공간에서우익적정보와사상을공유하는집단인데, 이모임은더이상사이버공간에머물지않고거리로뛰쳐나와일 본사회의소수자, 외국인배격행위를집단적시위로표출하고있다. 2 넷 우익 세력은 1990 년대에활성화된 풀뿌리보수운동 에서사상적, 운동적 기원을찾을수있다. 풀뿌리보수운동 은 좌를기피하는 보통시민 들 이자발적으로모이는구조이며, 운동의구심점으로 좌편향 된일본의역 1 앨버트 O. 허시먼지음, 이근영옮김, 보수는어떻게지배하는가 (The Rhetoric of Reaction), 파주 : 웅진지식하우스, 2010, 16 쪽. 2 安田浩一, ネットと愛国 : 在特會の闇を追いかけて, 講談社, 이책은김현욱에의해 거리로나온넷우익 : 그들은어떻게행동하는보수가되었는가 ( 후마니타스, 2013) 로번역되었다. 인용은번역본을사용했다. 191 현대일본우익대중주의의알고리듬

3 특집현대일본의보수그리고우익 사교과서를문제삼고있다. 3 이러한움직임은기존의전통우익의수사를차용하면서도 아이덴티티의핵 으로서천황을신봉하는전통우익세력과는대조적으로천황제에대한신념이희박하며, 기존의우익세력을 확성기를단차를타고다니는우익 [ 街宣車右翼 ] 이라며거리를두고있는것을특색으로하고있다. 4 이러한 신보수적 경향은특히전쟁을경험하지않은 20대에서 40대에이르는전후세대에서강하게나타나고있다. 이들전후세대는많은경우우익의정보, 수사, 서사를텍스트와시각이미지가공존하 는만화그리고인터넷을통해체내화하는경향을강하게보이고있다. 예를들면, 풀뿌리보수운동 에참여하게된 K군 (23세) 은 고바야시요시노리의 오만주의선언 이 보수적사상과활동에흥미를가지게된계기 라고말하고있다. 5 재특회의일원으로재일코리안배격시위에참가한 29세의여자회사원의경우는 2채널에서정보를검색하거나 혐한류 ( 嫌韓流 ) 를읽거나하면서재일특권의존재를알게되었다 고한다. 6 또다른재특회회원인아라마키하루히코 (47세) 는 고바야시요시노리의책을읽고, 산케이신문 을구독 하고있으며, 가와히가시다이료 (40세) 는 활자가싫어서책은잘안읽으며 대신에 인터넷과텔레비전 에서 지식 을얻고있다고한다. 7 이처럼 1990년대의 풀뿌리보수운동 그리고최근의 거리로나온넷우익 은시각이미지와접목된보수, 우익의수사와서사를적극적으로받아들이며사회운동의원동력으로삼고있다. 특히 1990년대에인기를얻은 3 이와관련해서는, 小熊英二, < 左 > を忌避するポピユリズム, 小熊英二 上野陽子, < 癒し > のナショナリズム : 草の根保守運動の實證硏究, 慶應義塾大学出版会, 上野陽子, < 普通の市民たちによる つくる会 のエスノグラフイー : 新しい歴史教科書をつくる会神奈 川県支部有志団体 史の会 をモデルに, 小熊英二, 上野陽子, < 癒し > のナショナリズム : 草の根保守運動の實證硏究, 132 쪽. 5 上野陽子, < 普通の市民たちによる つくる会 のエスノグラフイー : 新しい歴史教科書をつくる会神奈川県支部有志団体 史の会 をモデルに, 115 쪽. 6 야스다고이치, 거리로나온넷우익, 66 쪽. 2 채널 은 1999 년에만들어진게시판웹사이트 (textboard) 로익명성이특징이다. 이와관련해서는 japanese-find-a-forum-to-vent-most-secret-feelings.html?src=pm 참조. 혐한류 는원래인터넷에서소비되었던만화인데, 2005 년에책으로출판되면서문제가되었다. 이와관련해서는한정선, 조경수역에서표류하는일본 : 한류와혐한류를통해본현대일본사회, 동북아역사논총 21 호, 2008 년 9 월참조. 7 야스다고이치, 거리로나온넷우익, 127 쪽과 130 쪽. 192 일본비평 10 호

4 고바야시요시노리 ( 小林よしのり ) 의만화는기존의출판매체를활용하면서우익의감정과사관을성공적으로가시화했다. 고바야시는 1975년 동대일직선 ( 東大一直線 ) 이라는만화를발표하면서활동하기시작했다. 그는 1990 년대초반에들어서다양한사회문제일반에대한비평을주간지 SPA! 에 오만주의선언 ( ゴーマニズ厶宣言 ) 으로연재하면서인기를얻었다. 이어주간지 SAPIO 에 신오만주의선언 을연재하기시작했고, 특정주제별로특집 신오만주의선언 을발표하기도했다. 이시기는보수, 우익세력이 자유주의사관 이라는미명하에역사수정움직임을본격화한시기이기도하다. 고바야시는 1997년에만들어진 새로운역사교과서를만드는모임 ( 新しい歴史教科書をつくる会 ) 의핵심회원으로활동하기도했다. 이시기의고바야시의생각과활동이응축되어발표된것이 1998년부터발표한 신오만주의선언특집전쟁론 ( 新ゴーマニズ厶宣言 SPECIAL 戰爭論, 이하 전쟁론 ) 이라고할수있다. 이시리즈는 60만부가팔리는베스트셀러가되었고, 8 과거사문제와관련된우익사상을일본국내뿐만아니라해외에도널리알리는데크게기여했다. 이논문은 1990년대대중적인기를얻은고바야시요시노리의 전쟁론 을중심으로현대일본에서유통, 소비되고있는우익대중주의의언설과가시화전략을분석하고자한다. 고바야시의언설과이미지는전통적우익의사상과수사를공유하는반면차이점도드러낸다. 근대이래일본에서나타난우익세력은역사적으로애국적 지사 ( 志士 ) 를중심으로한행동주의자들의집단이다. 9 정치적으로는정부와군부와같은기성세력과의긴밀한관계속에서일본제국팽창을도모했고, 정당정치를불신했다. 10 사상적 8 Philippe Pons, A Cartoonist Rewrites Japanese History, Le Monde Diplomatique(Oct. 2001), mondediplo.com/2001/10/09manifesto 참조. 9 근대일본에서나타난우익세력과관련해서는 E. H. Norman, The Genyosha: A Study in the Origins of Japanese Imperialism, Pacific Affairs, 17(3), September 1944; 荒原朴水, 大右翼史, 秀文社, 1966; 한상일, 일본제국주의의한연구 : 대륙낭인과대륙팽창, 서울 : 까치, 1977; 한상일, 일본의국가주의 : 소화유신과국가개조운동, 서울 : 까치, 1988 참조. 10 우익활동가들과군부와의관계에관해서는 Kitaoka Shin ichi, China Experts in the Army, Peter Duus, Ramon H. Myers, & Mark R. Peattie eds., The Japanese Informal Empire in China, 1895~1937, 193 현대일본우익대중주의의알고리듬

5 특집현대일본의보수그리고우익 으로는개인의이익과권리를강조하는자유주의및기존의전통적질서와가치를부정하는사회주의와대조적으로천황을매개로한국가지상주의를기반으로하고있다. 11 고바야시의 전쟁론 은정당을포함한기성세력에대한불신, 개인보다국가를우선시하는경향을보이는지점에서는역사적우익세력의연장선위에있다. 그러나동시에천황에대한무관심과대중과의적극적인소통을지향하는점은기존우익과차별화되는지점이다. 고바야시의만화와활동에대한분석은일정정도축적되어있으나, 많 은경우가만화의서사분석그리고이러한우익적만화가대중적인기를 갖게되는사회적상황에초점을맞추고있다. 12 그러나만화 (comics) 라는매 체가가지고있는이미지와문자의공존이라는특징을고려할때, 보다정 밀한서사전개의가시화전략에대한분석이필요하다. 13 왜냐하면바로 이지점이고바야시요시노리만화의대중적인기와젊은세대에대한영향력을분석할수있는지점이라고생각되기때문이다. 이논문에서는고바야시의 전쟁론 을언설과이미지부분으로나누어고찰하고자한다. 언설전략은반 ( 反 ) 기성세력적, 상식주의적그리고국가귀속적이라는세가지특징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9; 櫻井良樹, 辛亥革命と日本政治の變動, 岩波書店, 2009, 88 쪽, 90 쪽, 91~94 쪽참조. 11 자유주의, 보수주의, 그리고사회주의를유럽지성사속에서분석한것으로는로버트니스벳저, 강정인역. 보수주의, 서울 : 이후, 2007; C. B. Macpherson, The Political Theory of Possessive Individualism: Hobbes to Lock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62; H. Stuart Hughes, Consciousness and Society: The Reorientation of European Social Thought, 1890~1930, New York: Vintage Books, 1977 참조. 일본적맥락에서는일본보수주의와관련해서는, 北岡勲, 日本保守主義, 御茶ノ水書房, 1992; Kenneth B. Pyle, Meiji Conservatism, Marius B. Jansen ed., The Cambridge History of Japan, Vol 5: The Nineteenth Centur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예를들면, 小熊英二, < 左 > を忌避するポピユリズム ; 강기철, 고바야시요시노리만화에나타난사회적가치변화요소에관한연구, 일어교육 28 집, 2004 년 6 월 ; 강기철 고바야시요시노리만화에나타난역사왜곡과정치적대중화에관한연구, 일어교육 59 집, 2012 년 3 월 ; Rumi Sakamoto, Will You Go to War? Or Will You Stop Being Japanese?: Nationalism and History in Kobayashi Yoshinori s Sensoron, The Asia-Pacific Journal, Jan. 14, 2008; Philip Seaton, Historiography and Japanese War Nationalism: Testimony in Sensoron, Sensoron as Testimony, The Asia-Pacific Journal, August 9, 2010 등이있다. 13 고바야시의만화를분석하는것은아니지만일본에서나타나고있는시각중심의대중민족주의에관한것으로는, 飯田美由子, 可視化された國民國家と快楽のイデオロギー : 情報資本主義下における日本ナショナリズム, 伊藤守編, 文化の実践, 文化の研究 : 增殖するカルチャルスタヂデイーズ, せりか書房, 2004 참조. 194 일본비평 10 호

6 을보이고있으며, 언설의가시화전략은기형화, 기호화그리고평면화로 압축될수있다. 2. 우익대중주의언설의재구성 전쟁론 및그외의 신오만주의선언 시리즈에서지속적으로나타나는서사틀은공 ( 公 ) 과개 ( 個 ) 의대칭구도다. 공과개의대칭속에서만들어지는언설은반기성세력적, 상식주의적그리고국가귀속적특징을띠고있다. 고바야시가제기하는현대일본사회에서나타나는가장중요한문제점은공 ( 公, おおやけ ) 의상실이다. 그요인으로 전쟁론 에서제시되고있는것은전후평화속에서만들어진 반전평화 주의에근거한전쟁기억이다. 반전평화주의적전쟁기억은일본이수행한과거의 대동아전쟁 을침략전쟁으로규정함으로써전후일본인은전쟁중 공 을위해 개 를희생한일본인을망각 하는결과를초래했다는것이다. 14 따라서현대일본사회에서의 공 의재 건은동시에 공 을위해희생한 개, 보다구체적으로는 전쟁기에싸우다간우리들의조부 의호명을통해서다. 이과정에서 조부와연결되는역사의세로축과사회의다양한공동체에속하는가로축이교차하는한점으로서의 개 가형성 된다는것이다 (< 그림 1> 참조 ). 전쟁기에 개 는어떤 공 을위해기꺼이자신들을희생한것일까? 그 공 은바로 구미백인제국주의 에대항한 태평양전쟁 즉, 아시아에서구미침략군을추방한전쟁 으로기억되고있다 (< 그림 2> 참조 ). 그런데어떻게 아시아의해방 이라는 공 을위해희생된 개 가망각되어졌을까? 그것은 전후민주주의좌익체제 형성과정속에서진행되어졌다고고바야시는주장하고있다 (< 그림 3> 참조 ). 그에의하면, 패전직후나타난 좌익 세력은 일본은침략전쟁을했다, 조선을식민지로만들었 14 小林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宣言 SPECIAL 戰爭論, 幻冬舍, 1998, 7~19 쪽. 195 현대일본우익대중주의의알고리듬

7 특집 현대 일본의 보수 그리고 우익 <그림 1> 지금 여기의 나는 조부와 연결되는 역사라 는 세로축과 사회의 다양한 공동체라는 가로축이 교 차하는 지점에서 형성된다고 그리고 있다. 출처: 전쟁론 1, 206쪽. <그림 2> 태평양전쟁 은 인종전쟁 이었고, 일본은 아 시아인을 위해 구미 백인 제국주의 에 대항했다고 설 명하고 있다. 출처: 전쟁론 1, 31쪽. 다, 아시아에 폐를 끼쳤다, 일본은 가해자이며, 악이다, 깊이 반성해라, 사죄해라 라는 구호를 외치며, 새로운 공기를 일본사회에 주입시켰다는 것이다. 비록 오늘날 마르크스주의를 신봉하며 반권력적인, 진정한 좌익은 극소수 이지만, 이러한 소수의 잔존좌익 은 집념을 가지고 활동을 이어가 고 있다고도 한다. 이들은 신문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으며, TV 및 잡지 등의 매스컴에서 활동하고 있고, 교육계에 꽤 있으며, 사법관계에도 존재하 며, 국외에서까지 암약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잔존좌익 에 조종되는 부드러운 좌익의 시민그룹 (うす甘いサヨクの市民グループ)이 인권, 평등, 자 유, 페미니즘, 반전평화 등의 사상 으로 전후 민주주의체제를 만들어갔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후 민주주의는 좌익 이다 라고 규정짓고 있다.15 이러한 좌익 현체제 는 여론 조작 과 언론 탄압 을 통해 전후 민주주의 를 전 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宣言 SPECIAL 戰爭論, 19~24쪽. 15 小林 196 일본비평 10호

8 < 그림 3> 좌익 이일본의체제이고, 이 전후민주주의좌익 체제를위협하는자신이바로 반체제 세력이라고주장하고있다. 출처 : 전쟁론 2, 40 쪽. 파하고있기때문에, 반체제 적활동이필요하다고고바야시는주장하고있다 (< 그림 3> 참조 ). 16 고바야시가전개하는 반체제 적활동은지식인, 관료를포함한 전후민주주의자 를 상식의바다에침몰시키는 상식주의를택하고있다. 17 전쟁론 에서 상식의바다 는종종고바야시의글을읽고후기를보내는독자의편지로나타난다. 그가소개하는편지는전쟁을직접체험한 70대의 전중파 ( 戰中派 ), 전중파부모를둔 30대및 40대, 그리고고바야시의어린이대상만화를읽고자란더낮은연령대의다양한남녀노소가보내온것이다. 이들편지가만들어내는 상식 은과거의전쟁은결코 무의미한전쟁 이아니었고, 공 을위해희생한 개 들의숭고한 이야기 라는것이다 小林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宣言 SPECIAL 戰爭論 2, 幻冬舍, 2001, 40 쪽. 17 小林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宣言 4 卷, 小學館, 1998, 24 쪽. 그는또 나에게는지식등에입각한사상등은없고, [ 내가 ] 가치를말하는근거는내자신의직관, 상식뿐이다 라고적고있다. 小熊英二, < 左 > を忌避するポピユリズム, 19 쪽, 재인용. 18 小林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宣言 SPECIAL 戰爭論, 46~48 쪽 ; 小林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 197 현대일본우익대중주의의알고리듬

9 특집현대일본의보수그리고우익 < 그림 4> 어른부터아이까지철저하게 공공성 을상실했다고주장하고있다. 출처 : 전쟁론 1, 101 쪽. 고바야시가글과그림을통해만들어내는반체제적, 상식주의는일종의대중주의 (populism) 라고할수있다. 일본형대중주의 는 단순히의회를우회해서대중에호소할뿐만아니라, 대중적지지를배경으로분권화되고기득권, 이익집단화된 철의삼각형 ( 관료, 의원, 업계에의한 철의삼각동맹 ) 에공격을가해, 그권익과권한을해체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다. 그러나대중주의는 정치가및관료에대한불신을역으로정치시스템구성원리에대한신뢰의기초로만들기 때문에일반적으로시스템자체를개혁의대상으로하는혁신세력은잘사용하지않고, 보수세력에의해빈번히사용되는방법이다. 19 고바야시의상식주의역시국가시스템전복을꾀하고있지않다. 오히려국가에귀속되는 개 를호명함으로써국가의구성원리를보다견고히하는것을꾀하고있다. 고바야시는 공을위하는것 은곧 국가를위하는것 이라고말해도거의같은의미가아닐까 라고반문하면서 공 을 국가 와거의동일시해서사용하고있다. 20 그런데 전후일본이 국가 를부정 했기때문에 공 의기준이상실되고, 모든공동체를부정하는개인주의 로일본사회는귀결되고, 어른에서어린이에이르기까지, 철저하게 공공성 이상실 되었다는것이다 (< 그림 4> 참조 ). 宣言 SPECIAL 戰爭論 2, 64 쪽, 71~74 쪽참조. 19 大嶽秀夫, 日本型ポピュウリズム : 政治への期待と幻滅, 中央公論社, 2003, 121 쪽. 20 小林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宣言 SPECIAL 戰爭論, 342 쪽. 198 일본비평 10 호

10 <그림 5> 대동아전쟁 이 가장 아름답게 잔혹한, 그래서 숭고한 싸움 이었다고 재평가되는 날이 언젠가는 올 것 이라고 기원하고 있다. 출처: 전쟁론 1, 368~369쪽. 고바야시는 좌익 역시 공을 위해서 라는 생각이 있지만, 그 공의 범위 가 국가 가 아니고 세계 라고 지적하며, 그에게는 공은 국가 이다 라고 명시하고 있다. 즉, 우리들의 공공심이 통용되는 범위를 일본 국내 로 한 정 짓고 있다.21 이어서 나 자신을 위해서 라는 생각을 넘어 공=국가 를 위해서 라는 생각이 생겨야 하며,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라는 생각은 사랑하는 바로 그 사람을 키운 국가를 위해서 라는 생각과 거의 같다 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사랑하는 사람 을 위해서, 곧 국가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한 사람들의 대표적인 예가 전시기의 특공대원 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고바야시의 첫 번째 전쟁론 은 이들 특공대원을 포 함해 개를 극복한 용기 있는 영령들에게 감사 하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다 (<그림 5> 참조). 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宣言 SPECIAL 戰爭論, 341쪽, 346쪽. 21 小林 199 현대 일본 우익 대중주의의 알고리듬

11 특집현대일본의보수그리고우익 고바야시에의해재구축된현대일본우익의서사는이처럼 공의상실 이라는현대사회의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기존우파의전쟁기억을불러내는형식을띠고있다. 전후일본의민족주의에대해분석을해온오구마에이지는고바야시로대표되는 풀뿌리보수운동 을냉전이후현대일본사회에서증폭되어나타난 가치관의동요 에기인한불안 을해소하기위해나타나는일종의 치유 민족주의 라고지칭하면서, 이러한움직임은 당초의가치관의동요에서탈출하기위한무정형의움직임에, 보수 민족주의자의 보수레토릭 이접목되는형태 로서출현했다고보았다. 22 그러나 전쟁론 으로대표되는고바야시의만화가전후세대를중심으로널리소비되는것이현대일본사회에만연한 불안 이라는해석은이러한 풀뿌리보수운동 이특히 1990년대부터급속히확산되고있는현상에충분한해답을제시하기에는너무나모호하다. 이지점에대한해명은바로고바야시가전개하는언설의가시화전략에서찾을수있다. 3. 우익대중주의언설의가시화 고바야시가반기성세력적, 상식주의적그리고국가귀속적서사를가시화하는데사용한매체는만화다. 고바야시가재생산하고있는우익언설의작동양식을이해하기위해서는만화라는매체의특성에대한이해가필수이다. 왜냐하면마셜매클루언이그의고전 미디어의이해 에서밝힌것처럼 미디어가바로메시지 (the medium is message) 이기때문이다. 즉매체는내용의전달수단일뿐만아니라소통의형식, 형태, 그리고규모를규정함으로써동시에내용을구성하기도하기때문이다. 23 만화는글과그림의공존인데, 회화의산물인캐리커처는의도를명확하게하기위해서아주종종언 22 小熊英二, < 左 > を忌避するポピユリズム, 26 쪽. 23 Marshall McLuhan,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s of Man, New York: Signet Books, 1964, p 일본비평 10 호

12 어의도움을기꺼이받아들인다. 이런결합으로부터점차로개별적인그림위트뿐만아니라완전히연속된캐리커처들이, 완전히서로연관된그림언어와언어그림이야기들이생겨났다. 24 익살스러운, 우스꽝스러운그림 인만화 ( 漫畫 ) 는캐리커처 (caricature) 로번역되기도한다. 이단어는원래이태리어인 caricare 에서유래한것으로과적 ( 過積 ) 의의미를가지며, 특징적인것의과장 으로그성격을규정할수있다. 25 만화매체의본질인 특징적인것의과장 을바탕으로한첫번째가시화전략으로들수있는것은이미지의기형화 ( 奇形化 ) 다. 기형은특정형태의구성요소간의관계가불균형과비대칭으로비틀린형상이다. 이런기형은희화의핵심요소이기도하다. 특징적인것의과장 은동시에개체화를의미하기도한다. 예를들면, 어떤사람을주먹코를가진우스꽝스러운모습으로가시화하려면얼굴을눈, 코, 입, 귀로개체화해그중코를기형적으로과장하는것이다. 캐리커처가추해지지않고, 유쾌해지는작동방식은과도한개체화로인해보편성을상실하는단계로전환되지않고, 개체성과보편성의관계를성찰할수있는지점에이를때다. 즉 특별한것을과도하게몰아가며이로써잘못된관계를만들어내고이것에이상적으로반대되는것을기억 하게할때캐리커처는유쾌해지고, 코믹한그림이될수있다. 26 만화인고바야시의 전쟁론 이 특징적인것의과장 을통한기형화를가시화의전략으로취했다는것은만화매체의속성을충실히따른것이다. 고바야시는 현대일본 이라는추상적인개념을 개 의기형적확대로가시화하고있다. 개체화된그리고기형화된 개 는 원조교제 와 주부매춘 으로인한 가족붕괴, 사리사욕만을챙기는공직자, 묻지마식 비행또는살인을하는젊은이등으로개체화되고있다 (< 그림 6> 및 < 그림 4> 참조 ). 이처럼사회일부에서전개되고있는현상을기형적으로부각시킴으로 24 카를로젠크란츠저, 조경식역, 추의미학, 파주 : 나남, 2010, 434 쪽. 25 카를로젠크란츠저, 조경식역, 추의미학, 185~189 쪽. 26 카를로젠크란츠저, 조경식역, 추의미학, 399~439 쪽참조. 직접인용은 187 쪽. 201 현대일본우익대중주의의알고리듬

13 특집현대일본의보수그리고우익 < 그림 6> 주부매춘, 원조교제, 젊은이의폭행또는비행등을확대하고있다. 출처 : 전쟁론 1, 8 쪽. 써 이상적인일본 이라는개념과대조되는 타락한일본 을가시화한다. 이러한대립은독자의관심을촉발시킨다. 그러나과도한대립은과도한긴장상태로몰아가고, 과도한기형은자극적으로전환된다. 즉 강렬한대조는자체로기존의올바른대치를다방면에적용해관심을불러일으켜서원래의의도대로본질적관계를강화하지못한다. 그대신에우리의주의력을그관계로부터다른데로돌리는수단을통해자극적으로긴장을고조시킨 다. 27 고바야시의 전쟁론 은 공 과 개 의극단적인대치를통해긴장을 야기하고있다. 긴장의고조를동반한극단적인 공 과 개 의대립은위와같은현상들이나타나게되는현대사회의구조적모순, 부의불평등한재분배또는불평등한성관계와같은본질적인문제에대한성찰을저해하고있다. 대신에기형적일본의가시화를통해 전쟁론 전편에걸쳐긴장을고조시키다가가이러한긴장을극적으로해소시키기위해 스케일이엄청나고통쾌한 ( スケールのデカイ痛快な ) 기억으로서의 대동아전쟁 을호명하고 27 카를로젠크란츠저, 조경식역, 추의미학, 113 쪽. 202 일본비평 10 호

14 <그림 7> 태평양전쟁 기에 벌어진 여러 전투를 박진감 있게 재현하고 있다. 출처: 전쟁론 1, 232~233쪽. 있다.28 고바야시가 긴장 해소를 위해 호명한 대동아전쟁 은 기존 우익의 보수 레토릭 을 차용하고 있다. 그러나 보수 레토릭 이 지금, 전후 일본 세대에 게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은 것은 그가 적극적으로 오타쿠 문화 로 대표되 는 서브컬처의 기호들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일본 사회를 분석하는 데 오타쿠 문화 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아즈마 히로키(東 浩紀)에 의하면 오타쿠 문화 는 더 이상 커다란 이야기 를 중심으로 형성 되는 것이 아니라 표층의 기호 의 소비와 부호화된 정보의 집적 을 특징 으로 한다. 오타쿠 문화의 소비는 많은 경우 소비자의 특정한 상품에 대한 호감(萌え)을 불러일으키는 기호들, 즉 감정이입을 가능하게 하는 기호들의 생산과 유통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즈마는 오타쿠 문화가 이야기나 메시 지의 부재를 보충하기라도 하듯이 캐릭터 모에를 촉발하는 기법이 과도하 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宣言 SPECIAL 戰爭論, 210쪽. 28 小林 203 현대 일본 우익 대중주의의 알고리듬

15 특집현대일본의보수그리고우익 좌 < 그림 8> 더듬이처럼삐친머리 를가진대표적인캐릭터출처 : EB%AA%A8% EC%97%90. 우 < 그림 9> 고바야시만화에서나타나는 모에 기호로서의 더듬이처럼삐친머리 와 오만좀떨어도되겠습니까 라는말버릇출처 : 전쟁론 2, 61 쪽. 게발달해있다 라고지적하며, 모에요소의조합의묘미 가특정오타쿠상품의성공요인이라고평하고있다. 아즈마에의하면 소비자의 모에 를효율적으로자극하기위해발달한기호 로대표적인것이바로 더듬이처럼삐친머리 인데이기호는 1990년대중반이후일반화되었다고한다 (< 그림 8> 참조 ). 29 이미소개한그림에서도알수있듯이고바야시의작품은자신의이미지를 모에 기호의조합으로시각화하여독자와대화하는양식을보이고있는데, 바로 더듬이처럼삐친머리 기호가그것이다 (< 그림 9> 참조 ). 이러한 모에 기호는 대부분은그래피컬 (graphical) 한것이지만, 그밖에도특정한말버릇, 설정, 이야기의유형적전개, 혹은피규어의특정한곡 선등 여러가지유형이있다. 30 고바야시는 전쟁론 에서 특정한말버 29 아즈마히로키저, 이은미역, 선정우감수, 동물화하는포스크모던 : 오타쿠를통해본일본사회, 파주 : 문학동네, 아즈마히로키저, 이은미역, 동물화하는포스크모던, 85쪽. 그외 모에 기호로는 고양이귀, 동물, 천사, 메이드, 안경 과같은것들이있다 (86쪽). 204 일본비평 10 호

16 릇 으로서의 모에 기호를반복적으로사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규슈지역말버릇을활용해그의 오만주의 를기호화한 오만좀떨어도괜찮겠습니까? 가그예다 (< 그림 9> 참조 ). 이문구는각장의말미에일종의후렴구처럼활용되는기호로서, 고바야시가자신의주장을요약할때사용하는장치다. 고바야시는이와같이오타쿠문화에서통용되는기호들을적극적으로활용해젊은세대의소비를촉발시키면서, 우익의큰이야기인 대동아전쟁 을재구성하고있다. 이에아즈마는 냉전붕괴후지금까지 12년간고바야시요시노리나후쿠다가즈야 ( 福田和也 ) 로부터도리하다미노루 ( 鳥肌実 ) 에이르기까지일본의우익적언설은일반적으로서브컬처화하고가짜화하고오타쿠화함으로써살아남아왔다고할수있다 라고까지지적하고 있다. 31 즉, 고바야시는기호화된도상을반복적으로사용해기존의 보수 레토릭 또는역사관에독자가, 특히오타쿠문화의알고리듬을체내화한젊은층독자가쉽게감정이입할수있도록유도하고있다. 세번째로지적할수있는가시화전략은평면화다. 만화라는매체가가지는일반적인특성중의하나는평면공간에서이미지가병렬적나열되는것이다. 만화는사각형의패널속에글과그림을넣고, 이러한패널을나열해이야기를전개한다. 만화는패널의크기를확대하거나축소해가면서극적인순간을강조하는기술효과를낼수있으나, 32 기본적으로는평면성을통해이야기를풀어내는매체다. 고바야시는이러한매체의평면성을활용해등가로비교되기힘든현대일상과과거역사를병렬적으로배치함으로써탈역사적, 반문맥적등가를통한독자의감정이입을적극유도하는전략을취하고있다. 그하나의예로 전쟁론 1 의제4장 도쿄재판에세뇌당한아이의개인주의 를들수있다. 상황은고바야시만화사무실에서전개된다. 고바야시가화장실을사 31 아즈마히로키저, 이은미역, 동물화하는포스크모던, 51쪽. 32 Lawrence L. Abbott, Comic Art: Characteristics and Potentialities of a Narrative Medium, Journal of Popular Culture, 19(4), 1986; Roger Sabin, Adult Comics: An Introduction, London: Routledge, 1993 참조. 205 현대일본우익대중주의의알고리듬

17 특집현대일본의보수그리고우익 용하려고하는데, 포카큐 ( ポカQ) 라는이름의직원이 20여분전부터화장실을사용하고있다. 참다참다고바야시는화장실문밑으로살충제를뿌려포카큐를밖으로나오게한다. 다른직원들은고바야시에게살충제를사용한것은비인간적이며너무하다고비난을퍼붓는다. 이러한비난에맞서고바야시는 판결, 변소범죄, 사형 이라고선언하고, 이어서 이제부터화장실은민주적으로 1인당 10분씩사용, 포카큐의독점은영구히금지 한다. 그러자다른직원들이 민주화장실만세! 라고외친다. 이에고바야시 는 후후후, 도쿄재판에서미국이사용한방식을이용했다 며만족한다. 이어지는그림과글은도쿄재판이다. 도쿄재판은전승국인미국, 영국, 중국, 소련등이패전국일본의전쟁범죄를일방적으로단죄한 국제법을무시한집단린치 로정리된다. 일례로도쿄재판은일본의난징 ( 南京 ) 학살을재판하면서, 미국의히로시마와나가사키에대한원폭은전혀문제삼지않았다는것이다. 이것은바로 내가살충제를사용한죄를얼버무리기위해포카큐의죄를날조해일방적으로처리한것과같다. 33 이처럼일상에서일어난하찮은사건과과거역사속에서발생한결정적인사건을평면적으로병렬하는것은한편으로는두사건이유사하다는착시효과를가져오고, 다른한편으로는과거의중요한사건이하찮고, 가볍고, 우습게여겨지는결과도낳는다. 이미지는그자체에내재한변치않는의미또는가치를결여한다. 이미지의의미와가치는생산과소비되는과정속에서만들어진다. 고바야시는현대일본의서브컬처에서유통되고있는이미지를 전쟁론 의핵심기호로적극활용해우익의언설을가시화하면서대중적유통을시도하고있다. 전쟁론 에서나타나는기호로서의이미지는기형화와평면화라는표상작용을통해기존우익의 대동아전쟁 언설을재구축하고, 감정이입하기쉬운담론을만들어내고있다. 33 小林よしのり, 新ゴーマニズ厶宣言 SPECIAL 戰爭論, 39~45 쪽. 206 일본비평 10 호

18 4. 맺음말 쥐 (Mouse) 라는만화에서홀로코스트의기억과전수문제를다룬아트슈피글만 (Art Spiegelman) 은만화를 commix 로표기하면서 시각이미지와서사의공존 을만화매체의특징으로지적했다. 34 그는또한 만화 (commix) 의힘은 ( 이미지와문자의 ) 합성적기능으로 심적언어 (mental language) 에가장근접할수있다는점이다. 문자또는시각이미지단독으로는실제인간의생각에다가서기힘들기때문 이라고지적하고있다. 35 고바야시는바로이러한만화라는매체가가지는속성을최대한활용해일본우익의속내를재구성하고있다. 그의서사전략은공과개의극단적대립을통한긴장고조, 그리고고조된긴장의극적해소를위한 대동아전쟁 의호명이다. 이러한서사는기존우익의수사를차용하면서반기성세력적, 상식주의적그리고국가귀속적특징을나타내고있다. 그러나기존의, 어쩌면식상했을수도있는 전통우익 의수사가 1990년대전후세대에게도통용되는것은고바야시가전개하는수사의가시화전략에서찾을수있다. 고바야시의 전쟁론 은한편으로는만화매체의속성인기형화및평면화전략을극대화하고, 또한편으로는현대일본오타쿠문화에서널리사용되는기호화전략을활용함으로써, 전후젊은세대가우익민족주의에감정이입할수있는활로를열어주었다. 이를통해실체로서의, 날것으로서의일본우익의 심적언어 는글과그림사이어디선가에서합성되고있다. 34 Art Spiegelman, Commix: An Idiosyncratic Historical and Aesthetic Overview, Print, November- December, 1988, p Art Spiegelman, 재인용, James E. Young, At Memory s Edge: After-Images of the Holocaust in Contemporary Art and Architecture,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2000, p 현대일본우익대중주의의알고리듬

19 파악하고있는데머물고있기때문이다. 결국아베에게미는그가급진적인동시에보수적이라는모순을내재한채로전후의법적질서속에서여전히벗어나고있지못함을보여준다. 이러한자각이없이 생의안전 을빌미로개인에대한법적집행력을더욱강화하는방향으로법을개정함으로써법의초월성을더욱공고하게하는아베는법의정지를위해미에기대했던미시마보다더욱위험할것이다. 주제어 : 극우, 보수, 정치미학, 아베신조, 미시마유키오, 법폭력 현대일본우익대중주의의알고리듬 : 고바야시요시노리 전쟁론 의언설과이미지 한정선투고일자 : 심사완료일자 : 게재확정일자 : 이논문은현대일본사회에서나타나는우익대중주의의미학을고바야시요시노리의 전쟁론 을중심으로분석하고있다. 고바야시는만화라는매체를적극활용하면서우익사상을재구성및가시화하고있다. 특히 1990년대에들어오면서고바야시는 신오만주의선언 을하기시작했고, 역사문제를 대동아전쟁 으로호명하면서기억하는작업을했다. 전쟁론 으로귀결된이작업은일본내에서 60만부가팔리는베스트셀러가되기도하였다. 그의작업을언설과이미지부분으로나누어고찰할때, 그의언설전략은반기성세력적, 상식주의적, 그리고국가귀속적이라는세가지특징을보이고있으며, 언설의가시화전략은기형화, 기호화, 그리고평면화로압축될수있다. 주제어 : 만화, 반기성세력적, 상식주의, 국가귀속성, 기형화, 기호화, 평면화 전후일본의방위구상 : 일본우익세력의자위대구상과그실천과정 서민교투고일자 : 심사완료일자 : 게재확정일자 : 이논문은전후일본의재군비과정, 즉자위대의창설과정을중심으로 1948년에서 1950년대에걸쳐일본의재군비구상이어떻게이루어졌으며그실천과정의특징은무엇이었는가를중심으로고찰한논문이다. 1950년대에본격화한일본재군비과정에서초기에는배제되었던구육 해군의군인관료들의기용은불가결한요소로등장하게된다. 이러한점에서 GHQ 역사과의 핫토리 그룹을비롯한구육군출신의대미협력기관및요시다수상의군사고문들의활동에도주목해야한다. 한편구해군의경우는육군에비해서그해체의정도가미약해패전후공식적으로는육 해군이해체되었지만, 해군의경우소해 ( 掃海 ) 부대를제외하고해체되었다는점을먼저지적할필요가있다. 그리고 1948년에설치된해상보안청을중심으로구해군의인맥은육군에비해일원적으로관리되는창구가존재했고, 구해군군인중에요시다수상과의인연이깊은군인들이다수존재했다는점도주목해야한다. Y위원회 의존재에주목했던까닭이바로그러한점때문이다. 1954년 3월에 MSA 협정이체결되었는데, 이는미국이대소련전략을위해서방제국에게원조를제공하고그대가로피원조국은군사력을강화할의무를진다는내용으로서일본은미국에게본격적인재군비를약속했다. 이렇게탄생한자위대는 이름없는군대, 군대가아닌군대 로서일본의방위를담당하는물리적장치로서기능해가게되었다. 지금일본에서는집단적자위권을인정해야한다는입장과부정하는입장이대립하고있다. 그러나전체적인틀속에서는 동맹국가인미국이공격을당하는경우에일본이이를방어해야한 332 일본비평 10 호

20 through patriotism, an emotion which cannot be converted into visible value such as beauty, is problematic. This is why Abe appears to have radical understanding of postwar democracy, yet on the other hand it can also be understood as a very conservative viewpoint, in light of Mishima Yukio who also advocated the necessity of political aesthetics. Though it was an important political role of the pre-war Emperor (Ten-no) to bestow beauty on the war dead, Abe, deviating from the old understanding of the political role of the Emperor, only acknowledges Emperor as a figure who prays for the safety of life. After all, this shows that Abe s concept of beauty falls into victim of the postwar legal order which paradoxically internalized the conflicting aspects of radicalism and conservatism. Lacking any awareness on the matter, Abe revised the law in order to intensify the legal enforcement under a false pretense of the safety of life, which led to further transcendence of the law. In this sense, Abe is more threatening than Mishima, who placed his hope on the beauty in order to suspend the enforcement of the law. Keywords: Far-right, conservatism, political aesthetics, Abe Shinzo, Mishima Yukio, Legal violence Kobayashi Yoshinori and Caricaturing Japanese Populism HAN Jung Sun This paper explores the strategies and workings of Japanese populism by focusing on the caricatures of Kobayashi Yoshinori. Kobayashi is a well-known cartoonist and his works have been influential in shaping popular opinions on various issues of contemporary Japanese society. In this paper, I limit the scope of analysis on the piece entitled Sensōron, since this is the piece that has been widely received by people in and outside of Japan and has made him a popular social pundit. In analyzing Kobayashi s strategies of narrating history issues and of visualizing such narratives, I identify three strategies respectively for the narrative and the visualization. As for the narrative strategies, they are 1) anti-establishment, 2) common-sense centrism, and 3) nation centrism. As for the visualization strategies, they are 1) deformation, 2) symbolization, and 3) complanation. Keywords: Caricature, Anti-establishment, Common sense, Nation, Deformation, Symbolization, Complanation The Defense Framework in Postwar Japan: The Design and Practical Procedures of the SDF by the Japanese Right-Wings SEO Min Gyo This paper analyzes the process of rearmament in postwar Japan from 1948 to 1950s during which the Self-Defense Force was established, and tries to understand how Japan s rearmament was designed and what characterized its practical procedures. As the rearmament process became fully in progress in the 1950s, the recruitment of the military officials of the Imperial Army, the idea which was originally rejected, became inevitable. In this sense, it is essential to pay attention to the activities of the cooperative 337 영문초록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총력전 시기 재조선 일본인의 내선일체 정책에 대한 협력 우치다 쥰(Uchida, Jun) 스탠퍼드대 역사학과 교수 I. 서론 최근 들어 한국과 일본에서는 총동원체제기( 總 動 員 体 制 期 : 1937~45년) 의 일본 식민지주의와 조선 민중의 일상 생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 다. 1) 본 논문에서는 총력전체제 하에서의 재조선 일본인( 在 朝 日 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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